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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1) * 최근스마트폰은글로벌정보통신업계최대의화두 ( 話頭 ) 로등장했다. 스마트폰의확산은사회적으로경제적으로그리고전세계적으로여러측면에서이슈를생산해내고있다. 본연구는스마트폰에대한의미의규명을통해스마트폰을둘러싼현상의변화를이해하는관점을정립하고이를통해시사점을도출하고자하였다. Ⅰ. 문제제기 / 1 목차 Ⅱ. 스마트폰의의미 ( 意味 ) / 3 1. 스마트폰의의미 1 / 3 2. 스마트폰의의미 2 / 7 3. 스마트폰의의미 3 / 10 Ⅲ. 스마트폰이정보통신산업에미치는영향 / 12 1. 하드웨어산업 / 12 2. 통신서비스시장 / 16 Ⅳ. 결론및시사점 / 19 Ⅰ. 문제제기 최근스마트폰은글로벌정보통신업 계의최대의화두 ( 話頭 ) 로등장했다. 스마트폰의확산은사회적으로경제적으로그리고전세계적으로여러측면에서이슈를생산해내고있다. 스마트폰에대한그간의논의를살펴보면크게두가지로진행되고있음을알수있다. 먼저, 스마트폰시장자체에관한것이다. 스마트폰은세계적인경제침체속에서도이례적으로높은성장을보일것으로예측되고있다. 일반휴대폰이 2010년부터 2013년까지연평균성장률이 9.2% 의성장을보일것으로예측되는반면스마트폰은 33.5% 의높은성장을보일것으로

전망되고있다. 이러한높은성장을통해스마트폰은 2013 년에는전체휴대폰에서차 지하는비중이 40% 에근접할것으로예측되고있다. 1) 국내에서도스마트폰가입자가 100 만명을넘어섰으며연내 400 만을돌파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2) 스마트폰에대 한높은관심의일부는이처럼높은성장률전망에기인한것으로생각된다. ( 단위 : 백만대, %)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휴대폰판매대수 1,151 1,209 1,114 1,202 1,306 1,432 1,568 스마트폰판매대수 121 143 178 254 351 469 604 스마트폰성장률 49 18 24 43 38 34 29 스마트폰비중 10.5 11.8 15.9 21.1 26.9 32.8 38.5 주 : 2009~2013년은전망치 자료 : 삼성경제연구소 (2010) 스마트폰과관련된또다른논의는스마트폰의확산이가져오고있는정보통신시장변화에관한논의이다. 스마트폰이도입된이후시장에서의관찰되는예기치못한뜨거운반응은기존이동통신제조업계와서비스업계에놀라움과심각한고민을안겨주고있다. 지금까지견고히구축해왔던기존시장질서의변화를예고하고있기때문이다. 스마트폰확산속도를고려해볼때이러한영향은더욱깊고넓게확산될것이라는점은명확하다. 한편, 소프트웨어개발자와콘텐츠제공사업자들은이러한변화의단면에서기회와희망을보고있다. 그간이들개발자와콘텐츠제공사업자들은폐쇄적환경의사업구조속에서아이디어와창의성에대한대가를제대로인정받지못했다는지적도많다. 이처럼스마트폰의확산은개인과기업이속해있는분야와위치에따라각기다른의미를가질것이다. 따라서, 스마트폰이가져오는변화에효과적으로대응하기위해 1) 삼성경제연구소 (2010) 2) 머니투데이 (2010. 2. 11)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서는스마트폰자체보다는스마트폰이정보통신에가지는의미를읽어내려는노력이중요하다고하겠다. 또한, 스마트폰의보급으로인한시장변화가국내뿐만아니라전세계적으로진행되고있다는점은이러한변화의흐름에대한국가적차원의대응에따라향후글로벌정보통신시장주도권의향배가달라질것이라는점을시사하고있다. 본연구는이러한맥락에서스마트폰이정보통신에가지는의미를짚어보고국내기업과정책에대한시사점을제시하도록한다. Ⅱ. 스마트폰의의미 ( ) 스마트폰으로인한정보통신시장의변화에직면하여대응전략을수립함에있어서스마트폰에대한관점을어떻게잡아가는가에따라그대응방식이다르게나타날것이다. 실제로언론을통해관찰되어지는스마트폰관련글로벌업체들의행보는동일한방향을지향하는듯하면서도방식에서는차이를보이고있다. 애플과구글은스마트폰, 태블릿PC 등하드웨어뿐만아니라디지털오픈장터 3) 의확대에많은공을들이고있는반면, 기존글로벌하드웨어업체들은디지털오픈장터를개설했거나하고있지만콘텐츠확보라는측면에서아직까지적극적인행보는눈에띄지않는다. 이러한차이는그기업이주종으로하고있는사업분야와역량, 시장에서의위치에기인하는측면도있겠지만스마트폰에대한관점의차이에도기인한다고생각된다. 이하에서는스마트폰의본질에대한논의를통해스마트폰이가져올수있는변화를조망해보도록한다. 1. 스마트폰의의미 1: 스마트폰은휴대용 PC 이다 스마트폰관련기사를보면스마트폰을 손안의 PC 라고표현하는것을쉽게볼수 있다. 스마트폰의미또는본질에대한논의를우리가쉽게접하는이 손안의 PC 라 3) 애플의앱스토어, 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등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거래장터를의미함

는개념으로부터시작해보도록하자. 손안 이라는것은휴대한다는의미이기때문에여기서는스마트폰이 PC라는개념과합치하는지그리고차이가있다면어떤점이다른지를살펴보도록한다. 다음의 < 표 2> 는노트북 PC, 스마트폰, 일반이동전화의주요구성요인을대비시켜정리한것이다. 스마트폰은 PC와마찬가지로범용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OS) 를탑재하고있기때문에응용프로그램을자유롭게설치하고제거할수있다. 또한, 스마트폰의하드웨어적성능은이미 PC수준에근접하여 1GHz급고속프로세서, 수 GB의메모리, 3~4인치급터치스크린의하드웨어탑재가 기본사양화되고있다. 4) 인터넷접속도노트북컴퓨터와동일한무선랜 (WiFi) 과 3G 이 동통신망을활용한다. 노트북 PC 스마트폰일반이동전화 범용 OS 탑재 운영체제 범용OS 탑재 마이크로소프트 OS가사실상독점 Mac OS X, 안드로이드, Window Mobile, 심비안, 바다등다수의범용OS 존재 제조사별전용 (proprietary) OS 탑재 응용소프트웨어및콘텐츠 제3자개발소프트웨어적용이용이 오프라인, 온라인을통해개별적으로구입 제3자개발소프트웨어적용이용이 디지털오픈장터를통해구입 제조사가대부분의소프트웨어를제공 제3자개발소프트웨어적용이제한적 주요하드웨어 프로세서 : 2.4GHz 메모리 : ~500GB 디스플레이 : ~18.4인치 프로세서 : ~1GHz 메모리 : ~32GB 디스플레이 : ~4인치 프로세서 : 1GHz 메모리 : ~2GB 디스플레이 : ~4인치 인터넷접속 WiFi, 3G 망이용 WiFi, 3G 망이용 3G 망이용 일부단말기 WiFi 지원 전체적으로스마트폰은 PC 와거의같은구조와특성을가지고있다고볼수있다. 4) 삼성경제연구소 (2010)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차이가있다면, 휴대성으로인해디스플레이크기에제약이있다는점과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를디지털오픈장터를통해구입한다는것이다. 스마트폰과일반이동전화를비교해보면가장큰차이는운영체제의차이라고할수있다. 일반이동전화는각제조사별로전용 (proprietary) OS를탑재하는데이로인해제3자가개발한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는것이매우제한된다. 일반이동전화의소프트웨어는대부분제조사가설치한소프트웨어이다. 일반이동전화가폐쇄적인구조를가지고있다고하는것은이동통신서비스사업자가이동전화제조업체와함께설정한규격에따라모바일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유통시장을독자적으로운영하는것을지적하는것이다. 이를 담장을친정원 (Walled Garden) 이라고하기도한다. 논의를요약하면스마트폰은 PC와달리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를디지털오픈장터에서구매한다는점 5) 을제외하면결국 PC와개념적으로합치하며 PC로규정 ( 規定 ) 해도큰무리가없음을알수있다. 사용자관점에서스마트폰은무엇인가? 그의미는개인마다다르겠지만사용시간의구성을통해스마트폰의의미를생각해보도록한다. 다음 그림 1 은일반휴대폰과아이폰의하루평균시간과사용활동시간의구성을도식화하여보여주고있다. 먼저하루평균사용시간에있어서일반휴대폰이용자는하루평균 40분정도를사용하며, 아이폰이용자는평균 60분을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아이폰이용자가일반휴대폰이용자보다사용시간이약 50% 가많은것을알수있다. 두번째로활동별사용구성비를살펴보면일반휴대폰이용자의경우, 음성통화비중이다른활동에비해압도적으로높은 70% 를차지하고있지만아이폰에서는이비중이 45% 수준이다. 반면, e-mail, 음악, 게임, 인터넷등의활동총비중이일반휴대폰이용자의경우 12% 수준이나, 아이폰이용자의경우이비중은 39% 수준이다. 이활동비중구성표를통해본스마트폰은적어도전화기로서의용도와의미가상당히줄어들었음을알수있다. 평균적으로어떤기기를통해활동의 70% 가음성통화라면이는전화기라고 5) 음악파일과영상파일등의콘텐츠는디지털오픈장터가아닌다른경로를통해서도획득할수있으 며이를사용할수있음

할수있다. 그러나, e-mail, 음악, 게임, 인터넷의활용이 40% 수준이라면이는이용자들이전화기로서의인식뿐만아니라이들서비스를활용하는수단즉, PC로서의인식이크다는것을의미한다. 이러한구성비의변화는모바일기술 ( 예를들어프로세서, 메모리, 디스플레이기술등 ) 의발전속도, 무선인터넷요금수준에따라영향을받을것이다. 다만, 음성통화평균시간은통화습관으로인해크게줄어들거나늘어나지는않을것이다. 비중의변화는데이터통신을이용하는서비스나기능에대한활용시간이늘어남으로인해서변화를가져오게될것이다. 자료 : 모건스탠리 (2009) 이상의논의를통해스마트폰은기술적으로그리고사용자관점에서도 PC라고규정할수있다. 그렇다면스마트폰이 PC라는것은무엇을시사하는가? 이는스마트폰이더이상전화기등특정용도로한정되지않는다는것을의미한다. 물론스마트폰에서도음성통신은기능은중요하다. 위그림에서도볼수있듯이스마트폰에서도음성통화가단일서비스로는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그러나, PC에서음성통신은데이터통신을통해제공될수있는여러콘텐츠중의하나라고할수있다. 스마트폰은일반이동전화기와는다른접근법이필요하다는것이다. 즉, PC와같은확장가능성을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염두에두고전략을수립해야함을의미한다. 소비자들이느끼는스마트폰의가치는사용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에의해결정된다고도할수있다. 또한스마트폰이 PC이기때문에기존의 PC 제조업체들이스마트폰으로활발히진입하게될것이다. 이미에이서, 아수스, HP, 도시바, 레노보, 델등의 PC 제조업체들이스마트폰출시하였다. 6) 이는기존글로벌이동통신단말기시장이휴대용PC시장으로점차변화되고경쟁이치열하게전개될것임을의미한다. 2. 스마트폰의의미2: 스마트폰과디지털오픈장터는서로를보완하는하나의개념이다. 앞에서스마트폰은 PC와달리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를디지털오픈장터에서구매한다는점을지적하였다. PC시장에서는 PC제조업체가특정한경우를제외하고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를함께제공하지않는다. 즉, PC판매와애플리케이션제공이분리가되어있다. 이런이유로 PC판매를판매함에있어서애플리케이션의영향은없다. 따라서, PC시장의경쟁요인은 PC의성능, 가격, 디자인등이될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에서구동되는애플리케이션은디지털장터를통해공급되기때문에애플리케이션및컨텐츠의양 ( 量 ) 과질 ( 質 ) 이스마트폰판매에영향을미치게된다. 스마트폰대중화의선도주자라고할수있는애플은아이폰출시이후아이폰에탑재될수있는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장터, 앱스토어를개설하였다. 애플의앱스토어에는 2008년 7월개장이후 2009년 12월까지 13만개이상의응용SW 및콘텐츠가등록되었으며, 약 5,800만사용자와 30억건이상의다운로드를기록하였다. 애플은경기침체가지속된 2009년에전년대비 14% 성장한 429억달러의매출을기록하였다. 데스크탑 (-23%), 아이팟 (-12%), 주변기기및기타하드웨어 (-13%) 의매출이큰폭으로감소한반면아이폰, 관련제품및서비스는전년대비무려 93% 가 증가한 130 억달러를기록하였다. 7) 이러한아이폰의성과는앱스토어의존재없이는 6) 지식경제부 (2010)

설명되기어렵다. 앱스토어없는아이폰은일반휴대전화와결정적인차별성을가질수없기때문이다. 디지털오픈장터와스마트폰은상호작용을통해상승작용을보이고있다. 디지털오픈장터개설은스마트폰의활용가치를높여주게되고이는스마트폰의판매증가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게된다. 스마트폰의판매증가는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시장의규모를확대하는효과를가져오게되고이는보다많은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의진입을증가시키게된다. 다시애플리케이션의증가는스마트폰판매증가에기여하게되고이는다시보다많은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의증가를가져오게되는것이다. 디지털오픈장터와스마트폰의선순환을도식화하면다음의그림과같다. 애플리케이션시장규모확대 1 디지털오픈장터개설 5 애플리케이션진입증가 스마트폰활용가치제고 4 스마트폰판매증가 2 스마트폰판매증가 스마트폰활용가치제고 3 애플리케이션진입증가 애플리케이션시장규모확대 국내에서도아이폰이용자를대상으로한한설문조사에아이폰의구매이유로 풍 부한애플리케이션을써보고싶어서 라는응답이 83.7% 로다른응답보다압도적으로 높게나왔다. 8) 이러한결과도스마트폰과애플리케이션장터를둘이아닌하나의개념 으로파악해야함을시사하고있다. 7) 공영일 (2010) 8) ATLAS(2010)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자료 : ATLAS(2010) 디지털오픈장터의핵심은수평적협업모델이라고할수있다. 장터의경쟁력은공급자와수요자가많아야경쟁력을가진다. 먼저개발자에게용이하게어플리케이션을개발을할수있는개발환경을제공 ( 사용하기편리한 SDK 제공등 ) 해야하며, 충분한보상이뒷받침이되어야한다. 애플은개발자에게 7을주고자신은 3을취함으로써전체적으로가장큰이익을얻을수있었다. 다양한혁신과아이디어제품이많이나오는구조를갖춰야수요자를얻을수있다. 디지털오픈장터가뒷받침되지않는스마트폰은일반이동전화, 소형PC 와다를게없다. 스마트폰이뒷받침되지않는디지털오픈장터는어떤의미도가질수없다.

3. 스마트폰의의미3: 스마트폰은모바일인터넷시대의하나의표상 ( ) 이다. 스마트폰은활용측면에서볼때인터넷과뗄수없는관계를가지고있으며모바일인터넷단말 (Mobile Internet Device: MID) 로분류된다. 스마트폰과모바일인터넷과의관계를설정함에있어스마트폰이모바일인터넷활성화를진전시키는촉매제로볼수도있다. 그러나, 스마트폰뿐만아니라아이팟터치, 아이패드를비롯한태블릿PC 도정도의차이는있겠지만모바일인터넷활성화에영향을미친다는점에서스마트폰은모바일인터넷시대를대표하는하나의표상 ( 表象 ) 으로인식하는것이보다적절한인식이라고할수있겠다. 스마트폰과태블릿PC는본질적으로동일한모바일인터넷단말이라고할수있다. 앱스토어에서거래되는거의모든애플리케이션을아이패드와동기화할수있다. 9) 동기화된애플리케이션은아이패드에서원래크기또는화면에맞게확장하여실행할수있다. 애플리케이션접근및활용이스마트폰과거의동일한형태로이뤄질수있는것이다. 스마트폰과태블릿PC의차이로볼수있는음성통화기능도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을활용하면보완이가능하다. 이렇게보면태블릿PC도스마트폰과동일한성격의또다른하나의모바일인터넷표상이라고할수있다. 스마트폰을모바일인터넷의하나의표상으로인식한다함은태블릿PC, 그리고또다른형태의모바일인터넷단말기기가유사한성격으로등장할수있음을의미한다. 그리고이러한단말기기의주요한성공요인이양질의풍부한콘텐츠확보여부가될수있음을의미한다. 다음의그림은컴퓨팅환경의시대적변천을보여주고있다. 호스트 (host) 에연결된터미널 (terminal) 로시작된메인프레임컴퓨팅을시작으로 70년대미니컴퓨팅, 80년대개인용컴퓨팅, 90년대데스트탑인터넷컴퓨팅, 그리고 2000년대모바일인터넷컴퓨팅으로이어지고있다. 그림은컴퓨팅환경의변화라고표현하고있지만정보통신환경의큰흐름을보여주고있다고할수있다. 이흐름속에서스마트폰을인식해야한다. 9) 애플아이패드홈페이지, http://www.apple.com/kr/ipad/app-store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자료 : Morgan Stanley(2009) 주 : 1960 년대부터 1980 년대까지는매출액기준, 1990 년대는 1995 년이후주가가가장높은 시점의시가총액 (market capitalization) 기준 자료 : Morgan Stanley(2009) 큰흐름의변화시기에는종종새로운기업이크게성장하고기존의강자는흔들린다 (New Companies Often Win Big in New Cycles While Incumbents Often Falter). 이그림이주는메시지는새로운기업은기존의틀과사고를버리고새로운관점으로변화의흐름을해석하고변화를이끌어가기때문에크게이길수있고, 기존의강자는기존의틀과사고에천착하는경향이있기때문에종종흔들릴수있다는것이다.

Ⅲ. 스마트폰이정보통신산업에미치는영향 이하에서는앞에서논의한스마트폰의본질즉, 1) 스마트폰은휴대용PC이다. 2) 스마트폰과디지털오픈장터는서로를보완하는하나의개념이다. 3) 스마트폰은모바일인터넷시대의하나의표상 ( 表象 ) 이라는틀을가지고정보통신산업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도록한다. 1. 하드웨어산업 스마트폰이이동통신단말기시장에미치는영향은스마트폰이전체이동통신단말기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으로가늠할수있을것이다. 스마트폰은평균판매단가 (Average Selling Price: ASP) 가 280달러수준으로일반휴대폰의평균판매단가 92달러에비해약 3배가높다. 10) 따라서시장전체매출액에서스마트이차지하는비중은판매대수에비해훨씬높게예측되고있다. 예측기관에따라다소차이가있지만 2013년스마트폰이전체판매대수에서차지하는비중은 40% 내외로예측되고있다. 자료 : 신한금융투자 (2010) 10) 신한투자금융 (2010)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그러나, 매출액을기준으로스마트폰이전체이동전화단말기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70% 에달할것으로예측되고있다 ( 그림 7 참조 ). 2013년정도가되면매출액측면에서는스마트폰이사실상이동통신단말기시장의주도권을쥐게되는것이다. 한편, 09년 3사분기단말기출하대수를기준으로이동통신단말기시장의사업자별시장점유율은노키아 38%, 삼성 21%, LG 11% 로상위 3개사가약 70% 를차지하고있다. 11) 그러나, 터치스크린스마트폰 12) 시장에서의사업자별시장점유율은애플 33.1%, 노키아 29.5%, HTC 10.2%, 삼성 6.4% 등의순으로파악되고있다. 스마트폰시장에새로운시장질서가형성되고있는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을휴대용 PC로인식하고있는에이서, 아수스, HP, 도시바, 레노보, 델등글로벌 PC 제조업체들의스마트폰시장공략이본격화되면스마트폰시장에서의경쟁은더욱심화될것으로전망된다 ( 스마트폰의미1). 이처럼, 향후글로벌이동통신단말기시장이스마트폰을중심으로재편되고스마트폰시장은새로운질서개편이진행되고있어국내기업의적극적인대응노력이필요로된다. 특히, 스마트폰은 휴대용 PC 라는관점이유효하다면향후글로벌이동통신단말시장의경쟁요소는기존의경쟁요소에콘텐츠경쟁력이중요하게작용될것이라는점을유의해야할것이다 ( 스마트폰의미2). 벤더 2009 2008 출하대수시장점유율출하대수시장점유율 성장률 Apple 25,103,770 33.1 13,727,740 37.8 82.9 Nokia 22,364,000 29.5 536,210 1.5 4070.8 HTC 7,726,770 10.2 7,270,630 20.0 6.3 Samsung 4,840,750 6.4 2,290,110 6.3 111.4 기타 15,815,510 20.9 12,484,660 34.4 26.7 총계 75,850,800 100.0 36,309,350 100.0 108.9 자료 : Canalys(2010) 11) 신한투자금융 (2010) 12) 터치스크린스마트폰은터치스크린이장착된스마트폰을의미하며, 非터치스크린스마트폰으로 는 RIM의블랙베리가대표적임

스마트폰은모바일인터넷시대의하나의표상 ( 表象 ) 이다 ( 스마트폰의미3). 이는스마트폰과본질을함께하는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시장이새롭게성립되거나기존에주목받지못했던시장이활성화될수있음을의미한다. 대표적인예는애플의아이패드출시계획발표로인해다시주목받고있는태블릿PC시장이다. 구글뿐만아니라 HP, 델을비롯한메이져 PC업체들이태블릿 PC를최근에출시했거나출시계획을발표하고있다. 태블릿 PC는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 ( 스마트폰의미1) 이기때문에넷북, 노트북, e 북기기등과경쟁관계를형성할것으로예상된다. 아이패드를비롯한태블릿PC도본질적으로스마트폰과동일한수익모델이라고할수있다. 즉, 태블릿PC가성공한다면가장큰성공요인은양질의컨텐츠를소비자들이기꺼이지불하고자하는합리적인가격으로제공될수있는가의여부가될것이다 ( 스마트폰의미2, 스마트폰의미3). 애플은아이팟을통해음반산업계와협업수익모델을이끌어낸것처럼아이패드를통해서적, 신문, TV 콘텐츠를끌어들려고하고있다. 애플은 New York Times, Condé Nast Publications, Harper Collins Publishers, 그리고 The Wall Street Journal을소유하고있는 News Corp과협의를진행중이다. 또한, TV 콘텐츠관련해서는 CBS, ABC 를소유하고있는 Walt Disney 와월정액서비스제공을위해협의중이다. 13) 게임 쪽으로는비디오게임퍼블리셔인 Electronic Arts와협의를진행중이다. 이처럼애플은아이패드를하나의 PC로보기보다는디지털오픈장터와함께인식하고있음을알수있다. 장기적으로는콘텐츠중개상 (content middleman) 으로서의영향력과수익을확대하겠다는것이다. 애플은태블릿 PC를통해전자교과서기술을적용하여학교로의진입도시도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애플은아이패드출시에앞서아이패드용 TV 콘텐츠가격을현재의절반수준인 99센트로내기기위해방송사업자들과협의중인것으로알려졌다. 13) 전자신문 (2009. 12. 23)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스마트폰은닌텐도 (DS, Wii), 소니 (PSP3), MS(Xbox) 등비디오콘솔게임기제조업체들에게도위협요인이되고있다 ( 스마트폰의미1, 스마트폰의미2). 2009년 3사분기현재, 아이폰과아이터치의누적판매량은 5,700만대에달한다. 이는닌텐도에이어세계제2위의게임플랫폼으로부상했음을의미한다. 아이튠즈앱스토어에는 2만1 천개이상의게임과엔터테인먼트어플리케이션이제공되고있는데이는닌텐도 DS 에서제공하고있는게임의 7배, Sony PSP 게임의 35배에달하는수치이다. 유사한게임에대해서도평균판매가격은소니 PSP, Nintendo DS에비해낮다. 또한, 게임컨텐츠의접근성에있어서도아이폰과아이터치는게임을직접다운받으면되지만, PSP, Nintendo DS는게임디스크나카트리지를구입해야한다. 3D 구현역량에서도동등하거나그이상이다. 비디오콘솔게임의경우패키지당평균 60달러정도여서비용부담이적지않다. 스마트폰의위협에대해비디오콘솔게임기제조업체들도인터넷접속을통해영화나 TV드라마제공서비스제공을추진하고있다. 최근에는닌텐도가넷플릭스라는 DVD 대여및온라인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와제휴를통해서비스를제공하기로했다. 14) 이미소니와 MS도플레이스테이션 3와 X박스를통해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상황이다. 애플의가입자기반비디오사업진출이결국은애플브랜드의 TV 출시까지이어 질것이라는가능성도제기되고있다. 15) 다른정보기기와마찬가지로 TV 역시외주생 산체제인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ystem) 가확산되고있는추세다. 비지오 (Vizio) 같은 TV 업체는생산자체를외부에맡기고브랜드사업만하고있다. 조만간 소니의 LCD 자회사인소니바하캘리포니아를인수할예정인대만의홍하이는현재 14) 전자신문 (2010. 1. 14) 15) 전자신문 (2009. 12. 23)

애플에아이팟과아이폰을 EMS 방식으로공급하고있다. 16) 애플이 EMS 협력업체인홍하이로부터 LCD TV를조달받는다면이는애플이 TV사업에진출한다는것을의미한다. 다만, 이시기는애플이아이패드에서보다훨씬더많은콘텐츠를확보하고 TV방송사및프로그램프로바이더들과실시간방송콘텐츠제공에관한협의가이뤄진후가될것이다. 만약애플이 TV사업에도진출한다면이는애플이 TV도아이폰, 아이패드등과같이개별적인하드웨어가아닌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의결합제품이라는시각으로보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 ( 스마트폰의미2). 아래그림은 TV시장에서도콘텐츠가소비자에게제공할수있는가치로고려될수있음을보여주고있다. 자료 : LG 경제연구원 (2009) 애플이 TV 산업에진입한다면 2. 통신서비스시장 통신사업자에게스마트폰은양날의칼이라고할수있다. 스마트폰의확산은긍정적인측면과부정적인측면이공존한다는것이다. 먼저, 긍정적인측면으로스마트폰은가입자유치와데이터매출증가에기여할수있다. 2007년 6월아이폰을도입한 AT&T의경우, 2007년 4분기데이터매출이 20억달러에서 2009년 3분기 36억 4천 16) 전자신문 (2009. 12. 23)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만달러로 79.7% 가증가하였다. 17) 데이터부문의가입자당평균매출액도 50.3% 가증 가하였다. 스마트폰의가입자와데이터매출에대한긍정적효과가상당히크게나타났음을알수있다. 반면, 스마트폰이통신사업자에게고민을안겨주는측면도작지않다. 아래그림은 KT의 2009년 3분기이동전화서비스매출액구성을보여주고있다. 3분기이동전화서비스총매출액은 1조 6천397억원으로음성매출액은 64.1%, 데이터매출액은 18.5%, 기타 18) 17.5% 로구성되어있다. 통신사업자입장에서스마트폰의부정적인측면은먼저, 애플의앱스토어에대한통제력이전혀없다는것이다. 앱스토어로부터발 생하는수익은개발자와애플이 7:3 으로나눈다. 19) 아이폰가입자로부터의콘텐츠수 입은전혀없는것이다. 오히려자신의기가입자가기기변경을통해아이폰으로재가입한가입자의경우에는콘텐츠수입을애플에넘겨주게되는셈이다. 또한, 데이터요금제등으로새로운추가되는매출이있지만데이터트래픽급증으로네트워크에부담을줄수있는측면이있다. 이보다좀더근원적이고심각한고민은스마트폰에 Skype와같이인터넷전화애플리케이션이탑재가된다는점이다 ( 스마트폰의미1). 20) WiFi지역에서는 3G망을이용하지않기때문에이용자간의무료통화가가능하다. 통신사업자의주수익원이라고할수있는음성매출에직접적인부정적영향을미치는것이다. 물론지금은스마트폰가입자가전체가입자에서차지하는비중이크지않고, 인터넷전화를이용하기위해서는이용자가모두 WiFi 지역에위치하고있어야하는등음성통화잠식효과가그렇게크지않은수준일수있다. 17)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18) 기타는접속수익과가입비등을합산 19) 구글은안드로이드마켓의운영수익을개발자에게 7, 통신사업자에게 3을배분함 20) 구글의경우에도구글보이스라는서비스를통해음성통신이가능함. 다만, 구글의경우는플랫폼확산 ( 통신서비스사업자도움필요 ) 이라는상위차원의전략목표에대한고려로모바일음성통신서비스제공에적극적으로나서지않고있는것으로보임

자료 : KT(2009) 문제는스마트폰이빠르게확산될것이고 ( 스마트폰의미3), 이에따라음성통신매출잠식정도가점점커져갈것이라는점이다. 따라서, 모바일인터넷시대에서는음성통신에대한의존구조를탈피하지못하면궁극적으로통신서비스사업자들은 dump pipe 化 21) 될가능성이높다고할수있다. 탈통신 ( 脫通信 ), 산업생산성증대 (Industry Productivity Enhancement: IPE), 이종 ( 異種 ) 산업융합 등통신사업자들이새로운수익원을찾기위해전사적노력을기울이고있는것도이러한맥락에서이해될수있다. 현재애플은아이튠즈를통해음악, 드라마, 영화등의방송콘텐츠를개별제품형태로제공하고있다. 한곡당 99센트, 한에피소드당 1.99달러이런식이다. 그러나, 애플이방송콘텐츠제공사업자들과의협력이긴밀해지면월정액서비스를도입할수도있을것이다. 애플이월정액 30달러의가입자기반온라인비디오서비스를아이 튠즈를통해서비스할수도있을것이라는가능성도제기되고있다. 22) 이경우, 애플 21) 통신사업자는네트워크만제공하고부가가치높은사업은네트워크를이용하는기업이차지하는 상황을일컫는말. 데이터통신이발달함에따라수년전부터논의되기시작되었음 22) 전자신문 (2009. 12. 23)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과케이블TV사업자, IPTV사업자와의경쟁관계가성립되는것이다. 방송프로그램공급사 (PP) 인방송사입장에서도자신의콘텐츠를팔수있는새로운유통채널이생기는것을의미하기때문에관심을가질수밖에없다. 애플은자신의방송네트워크에참여하는방송사들에게가입자당매월 2~4달러를지불하는방안을제안하고있는것으로전해지고있다. 23) 만일현재애플의콘텐츠유통방식이다운로드에서스트리밍방식으로전환될수있는기반이조성되면애플은방송콘텐츠제공사업을월정액서비스기반으로바꿀가능성이높다. 월정액서비스가입자가늘고어느정도기반이마련되면애플은인터넷TV( 하드웨어 ) 출시를통해하드웨어와콘텐츠를결합한제품을다시시장에내놓게될것으로판단된다 ( 스마트폰의미2). 애플은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 그리고 ( 아마도 ) TV로이어지는콘텐츠유통단말기와아이튠즈라는콘텐츠플랫폼을하나로묶어소비자들에제공하고있는것이다. 애플의콘텐츠플랫폼은모든단말기로활용될수있기때문에기존의케이블TV사업자와의경쟁에서유리한고지를차지할가능성이높다. Ⅳ. 결론및시사점 본연구는스마트폰에대한의미의규명을통해현상을이해하는관점을정립하고이를통해시사점을도출하고자하였다. 스마트폰은휴대용 PC이라는의미의규명을통해스마트폰의무한한확장성과활용가능성을인식할수있었다. 스마트폰과디지털오픈장터는둘이아닌하나의개념으로파악하였다. 애플은단말기기를하드웨어로인식하는것이아닌콘텐츠와소비자를연결하는디바이스로인식하고있음을지적하였다. 이러한의미파악을통해왜소프트웨어와콘텐츠의중요한가를보다명확히이해할수있다. 또한개별적인기업차원의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의경쟁력보다는수평적협업을통한오픈마켓의경쟁력이중요성을강조하였다. 23) 전자신문 (2009. 12. 23)

끝으로, 스마트폰을모바일인터넷시대의표상으로인식하였다. 이러한인식을통해스마트폰과태블릿PC가본질적으로동일한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이며경쟁구도에서도소비자들이합리적인가격으로접근할수있는컨텐츠의확보가중요한경쟁요인으로작용할것이라는점을도출하였다. 본연구는스마트폰에대한이러한 3가지의미파악을통해스마트폰이정보통신업계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았다. 본연구에서언급되지않은세부적인시장이있을것으로생각된다. 예를들어내비게이션, 넷북시장등도경쟁관계를형성할수있을것이다. 또한본연구에서다룬분야들도면밀한관찰과사고를통해스마트폰의영향을보다체계적으로분석할필요가있다. 이상의논의를통해국내기업에의시사점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무엇보다도먼저, 모바일인터넷시대의도래라는패러다임의변화에효과적인대응을위해서는협력업체와의관계설정에대한근본적인인식의전환이필요하다. 이는스마트폰의확산에따라경쟁요소가개별적역량에서플랫폼역량으로변화되고있기때문이다. 두번째는스마트폰을비롯한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는디지털오픈마켓과의결합된하나의제품으로인식하는접근법이필요하다. 개별제품의하드웨어성능및디자인도여전히중요한경쟁력의원천이지만이들요인만으로는지속적인경쟁우위를획득하기어렵다는점을인식해야할것이다. 기존의폐쇄적관행과사고를버리고다양한협업을고려할필요가있다. 예를들어국내통신사업자간협의를통해 OS플랫폼을정하고 ( 제조업체참여 ) 앱스토어를구축하여소매점형태로운영하는것을고려해볼수있다. 이용자들은자신이가입한통신사업자와상관없이콘텐츠와애플리케이션을다운받아사용할수있도록하되, 타통신사에등록된콘텐츠는좀더높은가격을주고사도록함으로써, 우수콘텐츠제공유인을제고할수있을것이다. 국내통신사업자간협력모델은글로벌슈퍼앱스토어인 WAC(Wholesale Application Community) 를추진함에있어서도도움이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정책측면에서는개발자나콘텐츠제공사업자에대한직접적인지원보다는공정한

스마트폰의함의 ( 含意 ) 와시사점 거래구조와생태환경조성에정책적우선순위를두어야할것으로생각된다. 주요플랫폼에대한정보제공,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에대한교육, 대학교의소프트웨어학과산학연지원등을고려해볼수있다. 또한, 청년미취업자에대한장단기과정운영지원은부족한인력수급구조를개선에기여하고청년실업문제에해결에기여할수있을것으로판단된다. 모바일게임의경우사전심의를받도록되어있어게임콘텐츠의활성화에장애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는지적이많이제기되고있다. 24) 콘텐츠사전심의규제와관련하여산업육성차원의필요성과콘텐츠규제의공공성이라는가치의조화를통해규제제도의개선을검토해야할것으로판단된다. 심의를사후규제로바꿀경우, 발생할수있는폐해에대해제도적보완책을마련하고이를추진해야할것이다. 사회적으로그리고개인적으로우리들모두가 거시적근시 (macromyopia) 라고하는것을겪는것이이사업에서일정한하나의패턴이다. 어떤새로운기술의영향에대한우리의희망과기대또는두려움으로인해우리는이기술에대해단기적으로과대평가를하게된다. 그러나현실은언제나이렇게부풀려진기대를충족하지못한다. 그결과, 실망한우리는다시장기적영향을과소평가하게된다. 나는이번에도이런상황과크게다르지않다고확신한다. 이것의단기적영향은이기술에대한찬양론자가시사하는것보다덜할것이다. 그러나, 이기술의장기적영향은우리가오늘생각할수있는것보다훨씬클것이다. - Paul Saffo( 컨설턴트 ) 위에서인용한구절은미국의미래연구소 (Institute for the Future) 라는컨설팅그룹의고위컨설턴트였던 Paul Saffo가공영방송국인 PBS에서인터뷰한내용의한구절이다. 시기는 1995년이다. 인터넷의확산이급속히이뤄지면서이로인한사회 경제적영향에대해인터뷰하면서나온의견이라고한다. 우리는 15년전에 Saffo씨가전망한기술의영향과결과에대해알고있다. 스마트폰의확산은사회적으로경제적으로그리고전세계적으로여러측면에서이 24) 한겨레 (2010. 2. 25)

슈를생산해내고있다. 스마트폰의확산에희망과기대를가지는사람과기업들이늘어나고있으며한편에서는두려움을느끼는측도있다는점에서인터넷확산의초창기와유사하다고할수있다. 스마트폰의확산이나그영향에대해성급히과대평가를하고이로인해실망스러운결과를직면하게될수도있을것이다.( 물론그결과로불안감으로부터벗어나는사람이나기업도있을것이다 ). 그러나, 궁극적으로모바일인터넷을비롯한모든기술의방향성은물에돌을놓으면가라앉는것과같이명확하다. 모바일인터넷시대의개화 ( 開花 ) 는시기 ( 時期 ) 의문제로볼수있다. 스마트폰을이큰흐름의변화속에서이해하고대응전략을세워야할것이다. 참고자료 공영일 (2010), 애플과구글의사업구조분석, 정보통신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2. 15 삼성경제연구소 (2010), 스마트폰이열어가는미래, 2010. 2. 3 신한투자금융 (2010), 휴대폰이제는스마트폰이다, 2010. 2. 18 지식경제부 (2010), 모바일산업아웃룩 (Outlook), 2010. 2. 25 머니투데이 (2010. 2. 11), 스마트폰 훈풍 가입자 100만 전자신문 (2009. 12. 23), 애플의 TV사업진출 전자신문 (2010. 1. 14), 닌텐도는왜넷플릭스와제휴했나 한겨레 (2010. 2. 25), 모바일게임사전심의없애야 ATLAS (2010), iphone 유저이용행태분석, 2010. 2. 25 Canalys (2010), Majority of smart phones now have touch screens, 2010. 2. 8 KT (2009), 2009년 3분기실적자료, 2009. 11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앱스토어도입과모바일서비스의진화, 2010. 2.2 LG경제연구원 (2009), 애플이 TV산업에진입한다면, 2009. 12 Morgan Stanley (2009), The Mobile Internet Report, 2009. 12. 15 애플아이패드홈페이지, http://www.apple.com/kr/ipad/app-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