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광고와 카테고리광고적용방법
Chapter 01 광고의필요성과용어정리 03 Chapter 02 광고소개 07 Chapter 03 광고신청및관리 23 Chapter 04 영역별입찰 / 낙찰방법 27 Chapter 05 광고효율성및분석방법 31 부록스마트배송서비스 37
CHAPTER 01 광고의필요성과용어정리
CHAPTER 01 광고의필요성과용어정리 1. 광고의필요성 광고는꼭해야만하는가? [G마켓옥션랭크순을정렬하는사항들 ] 1. 특가마켓, 포커스플러스 = 32,000원 (1달기준 ) 2. 파워딜러, 최우수판매자, 고객만족 3. 희망검색어선정, 검색정확도지수 4. 고객혜택, 리스팅광고구매 3 일간의입금자수및금액을만들기위한방법은? 결국고객이내페이지를봐야내가만들어놓은상품의구색에의해서판매가이루어진다. 2. 광고의필요성 CPM(cost per Mille) 광고매체를이용해 1000명또는 1000가구에광고메시지를전달하는데소요되는비용을의미하는것으로, 대중매체에노출되는광고의상대적인가격을말한다. 온라인광고에서활용되는측정도구이며, 이를조회수 (PV) 기준으로본다. 인터넷광고페이지뷰기준시 CPM = 광고단가 / 페이지뷰 ( 조회수 ) X 1,000 - G마켓옥션에서는키워드, 배너, 카테고리광고를입찰하여정해진시간에낙찰을받는형식 - 24시간노출기준이며, 낙찰시간에가깝게최고가로입찰변경한판매자가 1등에노출됨 CPC(cost per Click) 각종포탈이나블로그, 검색사이트에사용되는클릭한횟수당비용을지불하는형식 인터넷광고키워드클릭기준시 CPC = 광고단가 X 클릭수 - 스마트클릭영역 ( 엔비스타 ) 광고, Naver 파워링크 - 24 시간실시간낙찰기준이며, 최저가 70~90 원시작하여 10 원이상으로상향입찰이가능 - 사업자이딜러광고가능, 1 클릭당가격을중점으로광고효율을책정하는광고 04
3. 고객과매출이만나는구조 고객은무엇을검색하고어떤것을비교하며왜? 그상품을구매하는가? 삼선슬리퍼 VS EPL 슬리퍼 흰색, 검정색, 회색 VS 궤도, 프린팅 New O란스 999 VS 동대문신발 중화요리 = 짜장면만좋아 수요 인지도, 보편성, 트렌드 = 키워드조회수 광고를분석해야하는시기 로그분석이란? 광고금액책정 VS 내사업의마진율 하루주문건수대비들어간 1인당광고비용책정 손익분기점을맞추는능력 광고금액이부족하다면무엇을할수있는가? 고객 - 수요 - 키워드 - 광고문구선정 광고비용책정 -> 고객분석 아이템선정 - 상세페이지작성 사업자 -> 판매자분석 광고의필요성과용어정리 05
CHAPTER 01 광고의필요성과용어정리 4. 소비자의키워드파생이유 고객의검색 = 키워드 사업자의포지셔닝 = 노출 = 키워드 = 상품명 Market positioning 이란? Market( 시장 ) + ing( 움직이다 ) = Marketing 우리가해야하는것키워드포지셔닝 즉, 고객이검색하는곳에내가포지셔닝하여노출하는것!!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 수많은키워드의발생 ) 기대심리, 불안심리의공존 - 신뢰와더많은정보를얻기위한고객의검색행위 = 키워드를발생시킨다 저관여상품과고관여상품 - 1,000원짜리상품은구매에있어서필요에의한구매를하게된다. ( 생활용품, 공산품, 소모품 ) - 미표현 - 10,000원짜리상품은구매에있어서마땅한값어치에대한고민을하게된다.( 식품, 의류, 가전, 화장품 ) - 표현 데이트를가기위한고객에게어떤것을보여줄것인가? 1. 데이트코스 2. 데이트코스서울 3. 삼청동데이트코스 4. 삼청동맛집 5. 삼청동분위기좋은곳 6. 삼청동카페 등등 06
CHAPTER 02 광고소개
CHAPTER 02 광고소개 1. 광고영역 ( 총 23 개 ) (1) 메인광고 - 검색창광고배너 - 검색창광고배너, 메인플러스, 포커스아이템, 오늘의파워상품, 메인파워미니샵 (2) 검색광고 - 키워드플러스, 키워드테마샵, 모바일플러스검색, 검색창파워상품, 키워드파워 (3) 카테고리광고 - 대분류 : 대분류플러스, 대분류파워미니샵, 대분류브랜드, 대분류패션소호 - 중분류 : 중분류플러스, 중분류파워상품, 투데이스페셜, 중분류Zoom상품, 모바일플러스중분류 - 소분류 : 소분류플러스, 소분류파워상품, 모바일플러스소분류, 소분류Zoom상품 (4) 기타광고 - G베스트 : G베스트플러스, G베스트파워 ( 대 ), G베스트파워 ( 중 ) - 특가마켓 : 특가마켓플러스 2. 낙찰시간대 ( 카 / 메 / 키 ) (1) 옥션 - 카테고리광고 : 16:30분 - 메인배너광고 : 16:40분 - 키워드광고 : 16:50분 (2) G마켓 - 카테고리광고 : 17:30분 - 메인배너광고 : 17:40분 - 키워드광고 : 17:50분 08
3. 최고가 / 최저가입찰방식 (1) 예 : 키워드, 카테고리 4. 랜덤노출 / 최저가일괄적용방식 (1) 메인 : 검색창광고배너, 메인플러스상품 광고소개 09
10
메인광고 - 포커스아이템 노출위치메인페이지하단노출방식최대 12 개최고가순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40,000 원 /1 일입찰단위 1,000 원 이미지 & 텍스트 - 판매자제작 / 판매자당최대 2 개까지복수입찰가능 메인광고 - 오늘의파워상품 노출위치메인페이지하단노출방식최대 24 개 6 개씩랜덤노출 ( 커트라인낙찰 ) 입찰시작가 40,000 원 /1 일입찰단위 1,000 원 대표상품노출 / 판매자당최대 2 개까지복수입찰가능 광고소개 11
CHAPTER 02 광고소개 메인광고 - 메인파워미니샵 노출위치메인페이지하단노출방식최대 10 개씩랜덤노출 ( 커트라인낙찰 ) 입찰시작가 250,000 원 /1 주입찰단위 5,000 원 이미지배너 - 판매자제작 검색광고 - 키워드플러스상품 노출위치검색결과페이지중단노출방식최대 12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키워드별주간조회수에따라다름입찰단위 100 원 키워드에부합한상품만입찰가능 / 판매자당최대 4 개까지복수입찰가능 12
검색광고 - 키워드테마샵 노출위치 검색결과페이지최상단 노출방식 최대 6개랜덤노출 입찰시작가 키워드별주간조회수에따라다름 특이사항 소재검수신청후광고신청가능 / 선착순정액입찰방식 이미지배너-978*83 검색광고 - 모바일플러스검색 노출위치 G 마켓모바일검색결과페이지상단노출방식최대 6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5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키워드에부합한상품만입찰가능 광고소개 13
CHAPTER 02 광고소개 검색광고 - 키워드파워상품 노출위치검색결과페이지상단노출방식최대 5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키워드별주간조회수에따라다름입찰단위 100 원 키워드에부합한상품만입찰가능 / 판매자당최대 2 개까지복수입찰가능 검색광고 - 검색창파워상품 노출위치검색어자동완성창내노출방식최대 1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키워드별주간조회수에따라다름입찰단위 100 원 키워드에부합한상품만입찰가능 14
카테고리광고 - 대분류 - 플러스상품 노출위치대분류페이지상단노출방식최대 6 개램덤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키워드별주간조회수에따라다름입찰단위 500 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카테고리광고 - 대분류 - 파워미니샵 노출위치대분류페이지중단노출방식최대 5 개램덤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키워드별주간조회수에따라다름입찰단위 500 원 판매회원의대표상품들노출 ( 선택상품 + 인기상품 ) 광고소개 15
CHAPTER 02 광고소개 카테고리광고 - 대분류 - 브랜드 노출위치대분류페이지 BRAND ON 탭노출방식최대 5 개램덤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키워드별주간조회수에따라다름입찰단위 100 원 해당카테고리브랜드상품만입찰가능 카테고리광고 - 중분류 - 플러스상품 노출위치중분류페이지중단노출방식최대 12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3,0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 판매자당최대 4 개까지복수입찰가능 16
카테고리광고 - 중분류 - 파워상품 노출위치중분류페이지상단노출방식최대 5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2,0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 판매자당최대 2 개까지복수입찰가능 카테고리광고 - 중분류 - Zoom 상품 노출위치중분류페이지좌측노출방식최대 3 개랜덤노출 ( 커트라인낙찰 ) 입찰시작가 2,0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중분류단위로입찰하여해당중분류페이지에노출 광고소개 17
CHAPTER 02 광고소개 카테고리광고 - 중분류 - 투데이스페셜 노출위치중 / 소분류및검색페이지하단노출방식최대 5 개랜덤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9,000 원 /1 일입찰단위 500 원 할인률 10% 이상의상품만입찰가능 / 판매자당최대 2 개까지복수입찰가능 카테고리광고 - 중분류 - 모바일플러스중분류 노출위치 G마켓모바일중분류페이지상단 노출방식 최대 6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500원 /1일 입찰단위 100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18
카테고리광고 - 소분류 - 플러스상품 노출위치소분류페이지중단노출방식최대 12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2,0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 판매자당최대 4 개까지복수입찰가능 카테고리광고 - 소분류 - 파워상품 노출위치소분류페이지상단노출방식최대 5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2,0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 판매자당최대 2 개까지복수입찰가능 광고소개 19
CHAPTER 02 광고소개 카테고리광고 - 소분류 - 모바일플러스소분류 노출위치 G 마켓모바일소분류페이지상단노출방식최대 6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5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카테고리광고 - 소분류 - Zoom 상품 노출위치소분류페이지좌측노출방식최대 3 개랜덤노출 ( 커트라인낙찰 ) 입찰시작가 2,0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소분류단위로입찰하여해당소분류페이지에노출 20
기타광고 - G 베스트 - 플러스상품 노출위치 G 마켓베스트와오늘의쇼핑찬스사이노출방식최대 20 개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10,000 원 /1 일입찰단위 1,000 원 대표상품노출 기타광고 - G 베스트 - 파워 ( 대 ) 노출위치 G 마켓베스트페이지대분류상단노출방식 5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1,000 원 /1 일입찰단위 100 원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광고소개 21
CHAPTER 02 광고소개 기타광고 - G 베스트 - 파워 ( 중 ) 노출위치 G마켓베스트페이지중분류상단 노출방식 5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1,000원 /1일 입찰단위 100원 22 해당카테고리상품만입찰가능 기타광고 - 특가마켓 - 특가마켓플러스 노출위치특가마켓페이지상단 + 메인하단노출방식 4 개고정노출 ( 최고가낙찰 ) 입찰시작가 30,000 원 /1 일입찰단위 1,000 원 특가마켓상품만입찰가능 22
CHAPTER 03 광고신청및관리
CHAPTER 03 광고신청및관리 1. G 마켓검색광고신청하기 (1) 메인광고 - 검색창광고배너 A B C A. [ 검색광고 ] 탭에서원하는키워드를입력한후 조회 를클릭합니다. B. 검색광고상품류를선택한후 ' 전시현황 ' 과 ' 입찰현황 ' 을조회합니다. C. 상품번호입력란에서광고를진행하고자하는상품을선택하려면 상품선택 을클릭합니다. 24
2. 상품리스트선택 - 상품리스트가노출되면등록하고자하는상품을선택한후하단의 선택 버튼을클릭합니다. 단, 상품은한개만선택할수있습니다 A B A. 등록한상품을확인한후입찰유효기간과입찰금액을설정하시면됩니다. B. 최고가자동입찰이란지불의사가있는최대금액을입력하면최대금액한도내에서 1위로자동입찰되며됩니다. 설정값을입력후하단의 입찰신청 을클릭하시면됩니다. * 검색광고다른광고상품도같은방법으로신청하시면됩니다. 광고신청및관리 25
CHAPTER 03 광고신청및관리 3. 나의광고관리 A B C A. 판매회원의광고현황을볼수있습니다. B. 입찰관리탭에서현재입찰중인광고를조회할수있습니다. C. 광고를선택하고입찰현황변경이나입찰취소를할수있습니다 - 개별변경 : 입찰현황확인및입찰중인광고내역변경기능 - 입찰취소 : 선택한광고의입찰을취소합니다. - 엑셀다운 : 입찰한내역을엑셀로다운로드받을수있습니다. 26
CHAPTER 04 영역별입찰 / 낙찰방법
CHAPTER 04 영역별입찰 / 낙찰방법 1. 영역별입찰 / 낙찰 -1? 키워드 ( 띄어쓰기적용 ) : 메이크업브러시 파워상품광고하면안됨 1~4 28
2. 영역별입찰 / 낙찰 -2 키워드 ( 띄어쓰기없음 ) : 메이크업브러시 위의키워드로검색했는데파워상품리스트가노출 파워상품광고 (O) 스마트클릭상품광고 (O) 영역별입찰 / 낙찰방법 29
CHAPTER 04 영역별입찰 / 낙찰방법 3. 엔비스타 ( 스마트클릭 ) 롱테일의법칙 (90원짜리들의힘 ) 90원 * 20클릭 = 1800원 - 100원 * 20클릭 = 2000원 - 110원 * 20클릭 = 2200원 엔비스타광고는띄워쓰기를구분하지않는다. 엔비스타광고는카테고리를덤으로점령한다. 엔비스타광고는옥션에서입찰되지않은키워드광고영역을차지한다. 30
CHAPTER 05 광고효율성및분석방법
CHAPTER 05 광고효율성및분석방법 1. 광고효율이란? (1) 일매출 100,000 원 -> 마진율 10% = 10,000 원 (2). 하루광고비용 10,000 원 = 1,000% (3). 기준을잡을때는마진율에적용을해야한다.?% 이상일때광고효율에서이익이난다라는시뮬레이션필요 100클릭 X 1% X 10,000원 = 10,000원 1클릭당들어간비용 = 100원 1명이구매하는데들어간비용 = 10,000원 전환률 10% 일때매출 = 100,000원 1명이구매하는데들어간비용 = 1,000원, 광고수익률 = 10,000% 2. 최대 / 최소전환비율 매출 100,000원 하루광고비용 10,000원 전환수 = 5명 원피스하루광고비용 = 4,000원 / 5클릭 = 800원 쉬폰원피스하루광고비용 = 2,000원 / 10클릭 = 200원 가을쉬폰원피스하루광고비용 = 1000원 / 10클릭 = 100원 그외세부키워드조합 = 3000원 / 15클릭 = 200원 총 40클릭전환률 12.5% 최대전환비용 = 매출 / 목표수익률 최대전환비용 = 1만원 내상품의최대광고비용 3,000 원 32
3. 1:1, 1:1.5, 1:2 구조의이해 유입수 : 100클릭 x 전환률 : 1% x 객단가 10,000원 = 매출10,000원 유입수 : 100클릭 x 전환률 : 2% x 객단가 10,000원 = 매출20,000원 유입수 : 200클릭 x 전환률 : 2% x 객단가 10,000원 = 매출40,000원 유입수 : 200클릭 x 전환률 : 2% x 객단가 20,000원 = 매출80,000원 4. 매출집계표 매출 / 전환수 = 객단가 매출 = 전환수 * 객단가 전환수 / 유입수 = 전환율 전환수 = 유입수 * 전환율 매출 = 유입수 * 전환율 * 객단가 광고수익률 = 매출 / 비용 광고총비용 / 전환수 = 1인당광고금액 100,000 / 5명 = 20,000원 100,000 = 5명 * 20,000원 5명 / 100클릭 = 5% 5명 = 100클릭 * 5% 100,000 = 100클릭 * 5% * 20,000 1,000% = 100,000 / 10,000 10,000/5명 = 2,000원 내 1개의상품객단가 20,000원상품의마진율이 10% 였다면손익분기점내 1개의상품객단가 20,000원상품의마진율이 11% 이상일때이익전환율을높이는방법 상품의구성객단가를높이는방법 상품의개수 5. 수익률의구조 1. 유입률 (click) - 광고 ( 돈을쓰는행위 ), 홍보 ( 글을쓰는행위 ) 2. 전환률 (conversion) - 상품의구성 ( 필요한상품과컨텐츠를제공하라 ) 3. 객단가 (cash, creative) - 상품의개수 ( 필요한상품을많이나열하라 ) 광고효율성및분석방법 33
CHAPTER 05 광고효율성및분석방법 6. 프로모션을활용한광고비효율높이기 페이지의활용과문구 페이지의고급화 34
7. 상품의배치와고객반응 BEST 상품과신상품의중앙에는기본적인스타일의배치맨좌측에는고급스러운상품을배치맨우측에는스타일리쉬한상품을배치 8. 상품의구성과시스템의이해 고급제조스타일수입스페셜 OEM 2 배성장 기본 (BASIC) ( 사입제품 ) 고정매출 시즌 : 판매자에따른 ROI 기준 ( 평균11% 마진 ) 순위 ( 미끼, 베스트, 이벤트 ) : 20,000 * 1.3 = 26,000 * 0.9 2,500-20,000 = 900원기본 ( 세일, 베스트, 이벤트 ) : 20,000 * 1.4 = 28,000 * 0.9 2,500 20,000 = 2,700원마진 ( 신상품, 트랜드 ) : 20,000 * 1.6 = 32,000 * 0.9 2,500 20,000 = 6,300원 광고효율성및분석방법 35
MEMO 36
부록
부록 스마트배송서비스 1. 이베이물류서비스란? /,,. 3. [1] 지마켓 / 옥션스마트배송 물류서비스 [2] 지마켓 / 옥션일반상품 물류서비스 [3] 타온라인몰 ( 오프라인 ) 상품물류서비스 2. 스마트배송이란?, /, / / / /.,,. 지마켓 / 옥션전용스마트배송상품등록 구매자 지마켓 / 옥션에서스마트배송상품주문 지마켓 / 옥션주문정보자동연동 이베이물류센터 상품포장 & 출고 / 배송 / 교환 / 반품 판매자 물류상품등록 판매자 물류센터입고 지마켓 / 옥션일반상품등록 구매자 지마켓 / 옥션에서일반상품주문 판매자가발송 ( 출고 ) 요청 이베이물류센터 상품포장 & 출고 / 배송 타온라인몰 ( 오프라인 ) 상품등록 구매자 타온라인몰 ( 오프라인 ) 에서상품주문 판매자가발송 ( 출고 ) 요청 이베이물류센터 상품포장 & 출고 / 배송 스마트배송서비스 이베이물류서비스 38
3. 스마트배송서비스특징 /, 지마켓 / 옥션플랫폼과연계해아이템노출기회확대, 정산주기단축등 차별된혜택. 물류비용감소 출고량에따른과금 1,000 0.5 재고관리 재고 Loss 율 최소화관리 0.03% 이베이물류서비스혜택 상품포장 / 배송 상품의크기 / 특성을고려 /! 전문적인물류운영 / 안전한물류센터 Ebay 전문 IT 툴 / 리포트제공, 1 전문 IT 툴제공 & 셀러별재고현황리포트 ( ) 주문관리의편의성 / CS 전용센터 아이템노출기회확대 스마트배송서비스전용혜택 주문상품의합배송을통해배송비절감 18시까지주문건당일출고및익일배송 ( ) 스마트배송전용관 / 프로모션 지마켓 / 옥션스마트배송상품전용노출영역 판매상품정산주기단축 스마트배송전용관오픈 ( 14 12 ) 출고 D+1 에정산처리 ( 90%) ( 14 11 ) 스마트배송서비스 39
부록 스마트배송서비스 4. 물류서비스이용가능카테고리안내 마트 / 생활 / 잡화상품군을중심, 2 ( 14 12 ) 패션 / 뷰티 / 잡화카테고리 구분 카테고리 1 ( 14.10 ) / / ( / ) / / / ( ) / / 2 ( 14.12 ) / / / / / PC / / / 5. 물류센터운영주의 / 제한물품특성,. (, ) 30 ~100 ( ) / 상품의삼변의합이 140cm 초과, 중량 20Kg 초과상품취급불가,,, /, / / /, 6. 스마트배송관련문의처안내 구분 연락처 : 02-589-7978, 7979 / : help_smart@ebay.co.kr / : ESM > (1644-5718), smartdelivery@corp.gmarket.co.kr / smartdelivery@corp.auction.co.kr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