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 1) 2) 장호득 ** 목차 Ⅰ. 머리말 Ⅱ. 시간개념의언어범주화 Ⅲ. 시간개념의현대중국어범주화와도출 1. 술어전치성분의 집합 범주화와통사적도출 2. 술어후치성분의 원소 범주화와통사적도출 Ⅳ. 결론 Ⅰ. 머리말 본연구는현대중국어술어와관련하여시간개념의범주화특징을규명하고, 그통사적도출을밝히고자한다. 우리가하는말은현실세계 (nonverbal world) 를표현하는것이아니라두뇌세계를표현하는것이다. 1) 두뇌세계는다른말로하자면언어세계 (verbal world) 또는상상세계라고할수있다. 우리가하는말은이런언어세계에대한표현인데, 이언어세계는크게물건 ( 物件 ) 과사건 ( 事件 ), 그리고기능 ( 機能 ) 으로나눌수있다. 2) 물건 ( 物件 ) 은구체적인물체 ( 物體 ) 를말하는것으로이런물체가존재하려면 * 이연구는 2011 년도단국대학교대학연구비지원으로연구되었음. 좋은의견을주신익명의심사자세분에게감사의말씀을전합니다. ** 단국대학교문과대학중어중문학과교수 1) 두뇌세계는현실세계를직접적으로또는간접적으로반영하여새롭게조작된세계라고할수있다. 이세계는사람들사이에공유하고있는공통적인부분도있겠지만언중의무리에따라혹은개인에따라다른부분도있다. 2) 필자는이사건 ( 事件 ) 과물건 ( 物件 ) 을합쳐사물 ( 事物 ) 이란용어를사용하기도했다.
170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공간 ( 空間 ) 을필요로하며, 사건 ( 事件 ) 은추상적인일을나타내므로이것은시간 ( 時間 ) 이부여되어야한다. 이두가지가언어구조의내용적인틀을형성하며, 이내용적인틀이언어적인소통기능을하기위해필요에따라기능적인언어형식이나타난다. 3) 사건은술어로도출되며, 물건은주어와목적어로도출된다. 공간이없으면물체가존재할수없으며, 시간이없으면사건이존재할수없다. 또공간이있어물체가존재하더라도시간이없으면사건이일어나지않는정지된죽은세계이다. 우리가하는말은시공이관여하고있는살아있는생생한두뇌세계에대한표현이다. 그러므로본고에서는한문장에서의핵심이술어라고가정한다. 이상에서보듯이시간은사건을만들며이사건은술어로도출되어구현된다. 그러므로본고에서는술어를중심으로앞과뒤에오는시간관련어구를술어와관련지어그범주의특징과통사적도출을규명하고자한다. 본고에서는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를 집합 ( 集合 ) 과 원소 ( 元素 ) 라는기준으로규명하고자한다. 즉, 술어의전치성분은 집합 ( 集合 ) 범주를나타내며, 후치성분은 원소 ( 元素 ) 범주를나타낸다고가정하고분석을진행하도록하겠다. 그리고이이론을토대로술어의전치성분과후치성분의범주관계를각각 수렴 ( 收斂, convergence) 과 발산 ( 發散, divergence) 이라는기준으로확대하여더일반화하려는후속연구를앞으로계속하고자한다. 4) 일반문법책에보면 시간의길이 즉, duration of time 를표시하는낱말은술어뒤에목적어로나타난다고하고있다. 5) 그러나 三個月没有见面 은이런규칙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사물 ( 事物 ) 을 (1) 일과물건을아울러이르는말. (2) 물질세계에있는모든구체적이며개별적인존재를통틀어이르는말. (3) 법률 사건과목적물을아울러이르는말. 로풀이하고있는데본고에서사용하는용어의뜻은 (1) 의의미항목에가깝다. 3) 문말어기사가대표적인기능어라고할수있는데, 이것의대표적인기능은문장의종류를결정짓는것이다. 이가운데가장무표적 (unmarked) 인기능어는억양이라고할수있다. 4) 본고에서사용하는 수렴 ( 收斂 ) 과 발산 ( 發散 ) 은수학용어에서가져왔다. 수렴은 변수 ( 變數 ) 가일정한값에한없이가까워지는것 을말하며, 발산은 무한수열, 무한급수나함수의값따위가극한값을가지지않고양또는음의무한대가되거나부정 ( 不定 ) 으로되는것 을말한다. 5) 房玉清 (1992:188): 时量宾语 由数量短语充任的表示动作时间长短的宾语 等一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71 에서벗어나있다. 三個月 는 個 가있으므로시간의양을나타낸다. 시간의양 즉, 시간의길이 를나타낸다고할수있다. 그렇다면 三個月 는왜술어뒤의목적어나보어로나타나지않고술어앞에왔는가? 현대중국어의이런현상을어떻게설명할것인가? 또 去年我们没有见过面 에서 去年 은시간의길이인가, 시점 ( 時點 ) 인가? 昨天我们没有见过面 에서 昨天 은시간의길이인가, 시점 ( 時點 ) 인가? 그리고 시간의길이 라는개념은도대체무엇을뜻하며어떻게정의할것인가? 앞에서제시한본고의가설과관점으로분석하면, 이런문제들에대한해결점을찾아언어구조의원리와규칙을일반화할것으로본다. Ⅱ. 시간개념의언어범주화 6) 본고에서는시간을 절대시간, 상대시간, 객관시간, 주관시간 로나눈다. 절대시간과상대시간은우리가살고있는세계속에국한한것이아니라우리가몸담고있는세계와우리를벗어난세계를모두아우르는관점에서바라보는시간이다. 그러므로이것은언어세계의시간도아니요, 심리적시간도아니고, 어떤절대적기준에따라구분하여다루는물리적시간을말한다. 7) 시간은속력과밀접한관련을맺고있다. 이속력은물체가얼마나빠른가를나타내는것으로, 단위시간에이동한거리로구한다. 즉, 속력 =( 움직인거리 ) ( 움직인시간 ) 의공식으로표시한다. 이런물리적시간은다시 절대시간 과 상대시간 으로나눌수있다. 전자는아인슈타인의상대성원리가적용된시간이고, 후자는갈릴레이의속력덧셈공식이적 会兒 走了三天 我来了三年了 她考虑了半天 6) 익명의심사자는이부분이긴편폭을차지한다는견해를제시하였다. 본고는제목에서보듯이 시간개념의범주화 가논문의한축을형성하고있으므로좀자세히다룰필요성이있으며, 또언어형식은언어내용을떠나서는존재의미가없다. 그러므로언어내용이언어형식으로생성, 도출되는과정에서전제되는개념의 범주화 를명세화할필요성이있으므로하나의독립된장으로세워논지를전개하기로하겠다. 7) 여기서의 절대적기준 은일반적으로 빛의속력 을말한다. 빛의속력은변하지않을뿐아니라어떤속력도빛의속력보다빠를수없다고전제한다. 그러므로빛의속력을물리적시간의기준으로간주한다.
172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용된시간이다. 먼저, 상대시간 에대해살펴보자. 초속 2m로달리고있는버스안에서어떤사람이초속 1m의속력으로버스가가는방향으로움직였다면밖에서보는사람입장에서그사람은초속 3m의속력으로움직인다고할수있을것이다. 버스의속력과그안의어떤물체의속력은밖의관찰자입장에서보면그두속력을더한공식이적용되는것이다. 이것이갈릴레이의속력덧셈공식이다. 이것은우리가빛의속도에기준을맞추어모든물체를같은시간세계에묶어놓고있으므로본고에서는 상대시간 으로정의한다. 다시말하면모든물체가각자의절대적인시간체계를가지고있는것이아니고서로다른물체이지만자신만의시간의정체성을확보하지못하고빛의속도라는경계안에서시간성을확보하고있으므로 상대시간 이라고할수있겠다. 그렇다면 절대시간 은무엇인가? 이것은한마디로얘기하자면아인슈타인의상대성원리에적용되는시간이라고할수있다. 빛의속력은변하지않으며, 또빛은이세상에서가장빠르다. 이런관점에서달리는자동차에서나오는빛의속력은얼마일까? 예를들어초속으로 10m 달리는자동차의빛의속력은어떨까? 앞에서설명한갈릴레이의속력덧셈공식에따르자면이자동차의빛의속력은 300,000,000+10=300,000,010m/s 이어야하지만그렇지않다. 8) 이움직이는자동차에서나온빛의속력은원래의빛의속력과같은 300,000,000m/s 이다. 이것이바로 빛의속력불변의법칙 에속하며이원리가바로아인슈타인의상대성원리이다. 9) 여기에다시움직이는물체와움직이지않는물체의속력을적용하면그이동거리는각각다르게나타난다. 예를들어달리는자동차안에서공을떨어뜨렸을때그안에있는사람이보는공과밖에있는사람이보는공의이동모습은다르게나타난다. 전자는공이똑바로떨어지는반면, 후자는공이비스듬하게떨어진다. 이공을빛으로바꾸어보면자동차안의사람과밖의사람에게빛이움직인거리는다르게나타날것이다. 즉, 자동차안의사람의시간이자동차밖의사람의시간보다짧게된다. 그러므로움직이는사람의시간이정지해있는사람의시간보다더천천히흐른다고할수있다. 이것이바로 8) 빛은 1 초에 30 만 km 를움직이며, 이것은지구를 1 초에 7 바퀴반을도는것과비슷하다. 9) 아인슈타인의상대성원리는다시일반상대성이론과특수상대성이론으로나뉜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73 미래로가는타임머신의원리 가적용된것이며, 이것은각각의처한상황에따라저마다의고유시간이적용된것이다. 즉, 이런관점에서본다면모든물체는각자의절대시간의세계속에놓여있다고할수있다. 이것은나의삶의테두리안에서만시간을보는것이아니라, 다른삶의테두리에서보기도하는각자의고유성을가지므로본고에서는 절대시간 으로명명하고자한다. 10) 이것은시간의다차원성으로, 이런절대시간이우리삶의테두리내에서동시에적용되어생활하게된다면우리삶은많은혼란을겪게될것이다. 다음으로우리삶속에서실제로적용하여살아가는시간에대해살펴보도록하자. 본고에서는이런실제시간을다시 객관시간 과 주관시간 으로나누고자한다. 우리는실제생활에서시간을어떻게인식할까? 그리고이것을어떻게언어생활속에서범주화시켜살아갈까? 우리두뇌는기본적으로 틈 즉, 쪼개기 를통해현상계를인식한다고볼수있다. 이 틈 은 人間, 時間, 空間 에나타나는세개의 間 에서도실마리를찾을수있다. 사람과시공에 틈 이없다면 쪼개기 를할수없을것이고 쪼개기 를할수없다면모든우주삼라만상은하나의혼돈즉, 카오스 (chaos) 11) 상태에서벗어나지못할것이다. 그렇지만우리는두뇌를이용하여 틈 을통한 쪼개기 로이런것들을분리 독립시켜우리삶의현상계를수와양의개념으로범주화시켜살아가고있다. 12) 즉, 인간 에서 間 [ 틈 ] 을인식하지못한다면우리의삶에는너와나의객 10) 이것은물체의 고유진동수 와일맥상통하는관점이라고할수있겠다. 고유진동수 [ 固有振動數, natural frequency, characteristic frequency]: 고체는그형태 ( 形態 ), 장력 ( 張力 ), 탄성 ( 彈性 ), 밀도 ( 密度 ) 등에따라, 또액체는고체로둘러싸인형태, 장력, 탄성, 밀도등에따라일정한진동수 ( 하나로국한되지않음 ) 를가지는데, 이것을고유진동수또는고유주파수라고한다. 현을퉁기고, 판을때릴경우등은고유진동수로진동하여음이발생하는것이다. 외력 ( 外力 ) 의진동수와고유진동수가일치하면공진을일으킨다. 11) 원래사전적인의미는 그리스의우주개벽설에서, 우주가발생하기이전의원시적인상태. 또는혼돈이나무질서상태 를말하지만, 본고는 분리되지않은일체 의뜻으로사용한다. 12) 물론우리삶이 쪼개기, 분리 독립 에서만그치는것이아니다. 우리는세포분열과같은 쪼개기, 태아와산모의 분리 독립 으로주체를객체화하여정체성을확보한후다시 홀로서기, 새로운합치기 를통해 합일의경지 에이르면서창조적인삶을영위해간다.
174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체가존재할수없을것이며한사람, 두사람등의개념도사용할수없을것이다. 시간 에서 間 [ 틈 ] 을인식하지못한다면 2013년 1월 10일, 천일동안, 더나아가서는 삼세번 등의개념을인식하지도못하고또일상생활속에서적용하며살아갈수도없을것이다. 공간 에서 間 [ 틈 ] 을인식하지못한다면 여기, 저기 등의구체적공간에서부터 우리, 삶의세계 등추상적인공간에이르기까지모두인식하지못하여 존재, 삶 등에대한개념도나타나지않을것이다. 위에서본 세개의간 [ 三間 ] 을통해우리의삶과우주삼라만상의현상이이삼간 ( 三間 ) 속에서생생하게유지되고있음을알수있다. 즉, 삼라만상의우주는시공이라는세계속에존재하고있으며, 우리인간은시공이라는세계속에서살아가고있다. 13) 이 시공 에서 空間 은 3D 14) 의입체로구성되어지며, 여기에시간이라는차원 ( 次元 ) 이하나더더해져 4D 15) 라는생생하게살아숨쉬는세계를형성하고있다. 空間 이라는 3D만있다면그것은실재현상계에는존재하지않는 정지된세계 가될것이다. 그러므로우리삶의실재 ( 實在 ) 에는 시간 이라는차원 ( 次元 ) 이더해져야만한다. 그래야끊임없이움직이고변화하는실제적인삶의모습이여실히드러나게된다. 본고에서는우리삶에서쓰이는시간을 객관시간 과 주관시간 으로나누었다. 먼저 객관시간 에대해살펴보자. 객관시간 이란 현재의나와너그리고우리, 과거의우리와조상, 미래의우리와후손 을불문하고공유하고있는시간을이른다. 여기에도삶의테두리에따라기준이달라질수있다. 그러나이기준에대한통일된인식의전제만있다면그시간을서로같은값으로공유할수있다. 예를들어현재지구의공간이라는기준으로보면그리니치 (Greenwich) 16) 를기준으로하고있으며, 어떤지역을기준으 13) 宇宙 라는낱말도한자 ( 漢字 ) 의의미로분석해보면 宇 는공간개념을, 宙 는시간개념을나타낸다. 世界 도마찬가지로분석할수있는데, 世 는시간개념을, 界 는공간개념을표시한다. 14) D 는 Dimension 으로 차원 ( 次元 ) 을의미한다. 15) 여기서말하는 4D 는일반적으로생각하는시공을초월하여넘나드는의미의사차원이아니라, 공간의삼차원에시간이더해진것을의미한다. 16) 그리니치 (Greenwich): 영국의런던동남부템스강오른쪽언덕에있는도시. 그리니치천문대가있던곳으로, 이곳을지나는경선 ( 經線 ) 을본초자오선으로정하였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75 로했을때는그지역내의표준시간을기준으로하고있다. 즉, 한국에서는한국의표준시간을정하여한국내에서생활하고있는사람들은그기준에따라생활하고있다. 주관시간 은어떤시간의값을서로같은값으로공유하지못하는경우를이른다. 예를들어사람들에게눈을감게한후아무것도의지하지않고 20분후에눈을뜨게했을때, 실제로눈을뜨는시간대는천차만별일것이다. 이것은개인에따라, 상황에따라체감하는속도가다르기때문이다. 이런체감속도는개개인의맥박수가다르듯이다를수밖에없다. 또각사람의맥박도운동을열심히하고난후, 긴장할때등상황에따라다를수있으므로한사람이체감하는속도도그때그때다를수밖에없다. 즐거운시간은빨리가는것처럼느껴지고, 지루한상태나공포속에서의시간은느리게가는것처럼느껴지는것은이런체감시간즉, 주관시간 에기인한것이라고할수있다. 그렇다면어떤시간개념이언어생활속에서범주화되어활용될까? 이에대한본고의관점은기본적으로 객관시간 이언어생활속에서범주화되어활용된다고본다. 예를들어 2013년 1월 10일, 천일동안, 어제, 오늘, 내일 등은본고에서정의하고있는 객관시간 이므로바로언어생활속에서사용되고있다. 그렇다고 주관시간 이언어생활속에전혀관여하지않고있다고볼수는없다. 주관시간 도융통성이발휘되는시간개념으로활용될때는언어형식으로범주화되기도한다. 17) 예를들어 점심때, 그때쯤 등은개개인, 시대와상황에따라다르게인식할수있지만말하는사람과듣는사람사이에사전에공유하고있는부분이있다면의사소통을하는데큰어려움이없을것이다. 이런관점에서볼때상호간의합일점이있다면주관시간도언어생활속에서범주화되어활용될수있음을알수있다. 이상으로우리네삶속에서의시간개념은다음의과정을거쳐범주화되고있음을알수있다. 첫째, 우리는시간의 1차원성속에살고있다. 우리의현실삶속에시간의다차원성이적용된다면많은혼란을겪게될것이다. 그러므로언어의범주화에는시간의 1차원성만이적용되어야한다. 둘째, 언어의범주화에적용되는시간은 객관시간 이며, 주관시간 도언어사용자간의합일에의해부차적으로범주 17) 여기에서 융통성이발휘된다. 란의사소통을하는사이에서오해하지않고서로같은값으로인식할수있다는의미를나타낸다.
176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화될수있다. 다음으로이런 객관시간 이언어부호화되는과정을살펴보자. 언어의기능가운데대표적인기능은 의사소통 이다. 이런의사소통이제대로되려면부호화하고 [encoding] 그부호를해석 [decoding] 하는과정에서오해가생기지않도록그값을객관화하여공유할필요가있다. 언어의생성과도출은두뇌속의세계를소리라는형식으로나타낸것이다. 18) 이소리는 쪼개기 를통해분절될수있다. 이원리에따라 음절, 형태소, 낱말, 구, 절, 월 등으로나누어지고다시결합하는과정을반복하면서우리가언어생활을유지하고있다. 이런언어생활속에서언어부호로범주화되는 시간 은 時點 (point of time), 期間 (duration of time), 頻度 (frequency) 로나눌수있다. 시점 에해당하는언어형식은 어제, 오늘, 내일, 그때쯤, 2013년 등이있고, 기간 에해당하는언어형식은 하루, 이틀, 일년 등이있으며, 빈도 에해당하는언어형식은 가끔, 자주, 늘 등이있다. 19) 시간이언어부호화되는일련의과정을아래와같이나타낼수있다. 時間 : 變 實 虛 ( 加, 減 ) 點 間 [ 準 ] 時點 期間 順序 量 ( 頻度 ) 시간은변화를담보하며이것은 틈, 쪼개기, 다시합치기 등의과정을거쳐인간의두뇌속에서다시조작된세계를형성한다. 그과정에서 點 과 間 이라는기준에의해 時點 과 期間 으로언어범주화된다. 이 時點 과 期間 은객관적기준에따라 순서값 을가지면서전후 ( 前後 ), 상하 ( 上下 ) 등과같은방향성이정해지고, 여기에양 ( 量 ) 의개념이추가되면서 빈도 ( 頻度 ) 라는언어범주가추가된다고할수있다. 20) 18) 이에대한상세한연구는추후에진행하여발표하도록하겠다. 일반적으로 말 을정의할때 사상과감정의표현 이라고하는데본고는이런관점이좀모호하다고생각하여 두뇌속의세계 라는말을사용하였다. 19) 일년 은시점을나타낼수있다. 이처럼기간을나타내는어구가시점의의미를겸하는경우도있는데, 이런연유로기간을나타내는어구뒤에 동안 과같은낱말을붙이기도한다. 20) 일반적으로다루는언어형식의범주에는 TAM(Tense, Aspcet, Modality), SER(Speech Time, Event Time, Reference Time) 이있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77 이상을현대중국어언어형식의범주화에적용시켜보면아래와같다. 時點 : 2013 年 1 月 2 日, 三天前, 三天後期間 : 一年, 兩個月, 兩天, 前三天, 後三天頻度 21): 偶尔, 时时, 常常, 三次, 三遍 Ⅲ. 시간개념의현대중국어범주화와도출 우리가사용하는언어의사용과정은정보에대한열고닫기의반복과정이다. 정보전달을위하여여러가지옛정보를미리제시한후새로운정보를전달한다. 정보전달은음성신호를사용하며이음성신호는시공의제약을받는다. 즉, 시간이흘러가면음성신호는사라진다. 그러므로우리가의사소통을할때부호화 [encoding] 한음성신호를받은즉시, 즉음성신호가허공으로사라지기전에그정보를해석 [decoding] 해야한다. 그러므로이음성신호는일정한단위로나뉘어져전달되어야하며그수도일정한수 22) 이상을넘으면원활한의사소통에방해를받게된다. 문장의핵심은술어 ( 述語 ) 이다. 술어를중심으로앞에는주어가오며뒤에는목적어가온다. 이런기본적인통사구조가갖는의사소통의불완전성을보완하기위해술어는앞뒤에각각부사어와보어가오며, 주어와목적어는앞에관형어가온다. 알다시피술어는기본적으로시간성을가진다. 그러므로대부분의언어에서시간관련범주는술어와연결되어나타나는데, 때로는술어앞이나뒤에서부사어로수식하거나보충하기도하고, 때로는굴절이나파생형식으로나타나기도한다. 21) 부차적으로만들어진 빈도 개념은논지의일관성을유지하기위해후속연구로남겨둔다. 22) George A. Miller(1956) 교수가주장한 마법의수, 7±2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의관점과일맥상통한다고할수있겠다. 즉, 문장의핵심역할체는주어, 술어, 목적어 3 개이며, 이를보조하는성분도관형어, 부사어, 보어 3 개, 문장의종류를결정짓는어기사 ( 語氣詞 ) 에독립어를포함하더라도 7 개정도이다.
178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본장에서는현대중국어에서시간개념이통사적으로어떻게도출되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기존의연구를보면대부분의문법서에서 기간 즉, 시간의길이 (duration of time) 를나타내는어구는술어뒤에온다고적고있다. 그러나 我們三個月没有见面 처럼기간을나타내는 三個月 가술어앞에출현하고있다. 또戴浩一 (1988) 는 < 時間順序和漢語的語序 > 에서중국어어순의 시간순서원칙 (PTS) 을주장하면서시간의지속을나타내는부사어는동사뒤에출현한다고주장하고있다. 23) 그러나위에서제시한 我們三個月没有见面 에서 三個月 가술어앞에출현하는현상에대해서는심도있게분석하지않고있다. 그는중국어에서빈도부사는술어뒤에와서지속을표시하는부사어와같은통사적현상을보인다고말하면서 他來了三次 와 * 他三次來了 같은예를보여주고있다. 24) 그러나 他三次都來了, 他一次都没有来 처럼똑같은부사어가술어앞에출현하는경우도나타나고있다. 뿐만아니라그가주장하는시간순서원칙에는적용되지않는 我今天非常高興能夠有機會和大家再見面 과 他來自北京了 와같은예문도있다. 25) 본장에서는 기간, 지속 등의시간적범주에서벗어나 집합 과 원소 라는범주화로이런문제점을보완하고자한다. 이하분석에서는먼저술어전치성분과후치성분으로구분한후, 다시시점의집 23) 在漢語中, 表示時間持續的狀語只能出現在動詞之後 例如 : (39) a. 他病了三天了 b. * 他三天病了 c. * 三天他病了 24) 在漢語中, 頻率副詞也出現在動詞之後 例如 : (44) a. 他來了三次 b. * 他三次來了 c. * 三次他来了 (45) a. 我打了他三次 b. * 我三次打了他 c. * 三次我打了他 PTS 可以用说明持续副词的同样方式来说明频率副词的语序, 因内频率副词呈现出幾乎跟持续副词相同的句法现象 25) 그외에 在哪兒住?, 住在哪兒?, 住哪兒?, 你哪兒去了?, 你去哪兒了? 등의예문도더깊이있게분석해보아야할대상이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79 합과원소범주화, 기간의집합과원소범주화로적용시켜통사적도출과정을살펴보고자한다. 1. 술어전치성분의 집합 범주화와통사적도출 시점 ( 時點 ) 은시간의흐름가운데어느한순간 ( 瞬間 ) 을뜻한다. 26) 이것은그 순간 의양적 ( 量的 ) 대소와상관없이 언제부터언제까지 의개념을담보하지않는다면모두시점으로볼수있다. 그러므로 1초, 1분, 1시간, 1개월, 1년, 1세기등은모두 순서 의개념이내포되어있는시점이다. 즉, 21세기 를말할때는시간을 100년단위로쪼개일정한순서로나열할때 21번째라는의미가될수있을것이다. 또 2013년 이든 2013년 1월 1일 1시 1분 1초 이든모두순서개념이들어가있으므로시점을나타낸다. 2013년 의 1년은 365일을내포하고있지만우리가 2013년 이라고말할때는그속에들어있는 24시간의하루하루가 365개원소로구성된개념 을전제로하지않는다. 그자체로순서에따른하나의순간을나타낸다. 반면기간 ( 期間 ) 은어느일정한시기부터다른어느일정한시기까지의사이를뜻한다. 이때는그안에들어있는구성소즉, 원소하나하나를전제로삼아그의미를파악한다. 예를들어현대중국어에서 一月 은시점을표시하지만, 一個月 은기간을표시한다. 위에서언급한 시점 과 기간 을본고에서는개념의범주로보며, 현대중국어에서통사구조로도출되는언어범주는 집합 과 원소 를설정하였다. 집합 범주는그것이 시점 이든 기간 이든그안의구성소를전제로하지않는것이고, 원소 범주는 기간 중에서그속에내포된구성소하나하나를전제로하여인식하는것이다. 시점 은그자체가하나의덩어리이며그안에구체적인구성소의내포를전제로삼지않으므로 원소 범주에귀속시키지않는다. 27) 26) 앞에서시간개념을 틈 [ 間 ] 을이용하여인식한다고했는데이틈을다시나누면 순간 ( 瞬間 ) 과 기간 ( 期間 ) 으로나눌수있다. 27) 익명의심사자는 자연수라는집합은개개의자연수를원소로하며, 한주 라는집합은 월, 화, 수, 목, 금, 토요일 이라는원소를전제로한다. 라는의견을제시하였다. 수학의관점에서는옳은의견이다. 그러나본고는수학의용어를차용하여활용한것이지수학적개념을빌린것이아니다. 集合 이란한자 ( 漢字 ) 의뜻을살펴보면 모아서합하
180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먼저술어전치성분가운데시점개념이집합으로범주화되어나타나는예문을살펴보면아래와같다. 28) (1) 1999 年我们见面时, 论坛还只是一個设想 (1999년우리가만났을때논단은단지구상중인상태였다.)(CCL) (2) 咱们 2008 年再见!( 우리 2008년에다시만나요!)(CCL) (3) 1982 年, 有一次我去看他时, 當面约定, 以后每年去看望他一次 每次见面半天, 他问我答, 谈得很融洽 (1982 년언젠가내가그를만나러갔을때이후일년에한번씩그를찾아가기로그자리에서약속했다. 매번만날때마다한나절동안그가물으면나는답하고하면서매우정답게얘기를나누었다.)(CCL) (1), (2) 는각각 365일 을하나의단위로했을때 1999 번째해 와 2008 번째해 를가리킨다. 앞에서말했듯이양적 ( 量的 ) 인대소와관련이없으므로 시점 개념이 집합 이라는언어범주로도출된것이다. 이런점은 (3) 을통해더욱명확히알수있다. (3) 의 1982년 도 365일 을하나의시간단위로했을때 1982 번째해 를뜻한다. 그런데이예는그뒤에 내가그를봤을때 라는순간 ( 瞬間 ) 의개념을확실하게명시해주는 時 가출현하고있음을알수있다. 29) 이것으로볼때 (1)-(3) 은모두 시점 개념이 집합 으로언어범주화된것으로모두술어앞에서도출되고있다. (4) 一天做不了这麼多活兒 ( 하루에이렇게많은일을다할수없다.) (5) 终於有一天, 我也做了妈妈, 有了自己的孩子 ( 결국에는나도엄마가되 다 라는뜻이고, 元素 는 으뜸바탕, 기본적인요소 이라는뜻이다. 그러므로본고는전자는 합 ( 合 ), 후자는 소 ( 素 ) 에초점을두고, 전자는그것이아무리큰수 ( 數 ) 나양 ( 量 ) 이더라도 하나의덩어리 로본것이며, 후자는수 ( 數 ) 나양 ( 量 ) 의크기와상관없이그속의내용을쪼개면서분리하여 이산 ( 離散 ) 된상황 으로보는관점이다. 28) 본고에서사용하는예문가운데인용한예문은그출처를뒤에표시한다. 예를들어北京大学中国语言学研究中心의 CCL 语料库에서가져온것이면 CCL 이라고괄호안에표시한다. 29) 익명의심사자는 한차례는바로 1982 년이라는기간내의한차례라는기간 ( 원소 ) 의개념이부각된다고생각됩니다. 라는의견을제시하였다. 이예문의초점은 한차례 에있는것이아니라 1982 번째해 의 어떤때 [ 時 ] 에있다. 그러므로이예문은본고의관점과부합하며 집합 의범주를나타낸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81 고내아이가생겼다.) (4) 의 一天 은예문의전체적인의미로볼때시점이아닌 기간 ( 期間 ) 이라는시간개념을나타낸다고할수있다. 그러나이것은 하루의 24시간구성소가운데 1시간 1시간을따져 24개의원소 를전제로하는것이아니고 하루 24시간 의범위를나타낸다. 여기에서의시간범위는본고에서말하는 집합 이라는언어범주에속한다. 즉, (4) 를말할때는 一天 의한시간, 한시간, 일분, 일분을하나하나따지면서인식하는것이아니라 하루라는기간동안이내 라는범위로묶는 집합 을나타낸다. (5) 는더욱재미있는통사적현상을보여주고있다. 终於有一天 자체로만볼때는 一天 이 有 라는술어뒤에와서 기간 을표시하고있지만, 뒤에오는문장의중심술어인 做 와 有 의앞에출현하여 기간 이다시 집합 개념으로언어범주화되고있음을알수있다. (4)-(5) 의 기간 개념도 집합 이라는언어범주를형성하면서술어앞에서도출되고있음을알수있다. (6) 这件事我三天前就知道了 ( 이일은내가삼일전에알았다.) (7) 正式开幕的前三天, 举行开幕式预演 ( 정식으로개막하기삼일전에개막식예행연습이진행된다.) (6) 의 三天前 은시간개념으로는 시점 을나타내고, (7) 의 前三天 은 기간 을나타낸다. 그러나둘다각각문장전체의술어 知道 와 举行 앞에출현하면서 집합 으로언어범주화되어도출되고있다. (8) 5 個月我们只见过 6 次面, 有时我真的不想见他 ( 우리는다섯달에겨우여섯차례만났는데어떤때는난정말그를보고싶지않았다.)(CCL) (9) 近一個月了, 没见过太阳, 等天晴了, 我们将棉花曬乾, 全部卖给国家 ( 한달가까이태양을보지못하여날이쾌청해지자우리는면화를말려모두국가에팔았다.)(CCL) (10) 父子俩已经 20 多年没见面了 ( 아버지와아들두사람은벌써 20여년동안만나지못했다.)(CCL) (11) 她和他已经两個多月没有见面了 ( 그녀와그는이미두달동안만나지못했다.)(CCL)
182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12) 我们去年没见面 ( 우리는작년에만나지못했다.) (CCL) (8), (9), (11) 은모두 個 가쓰여 기간 개념을표시하고있으면서 기간 을나타내는어구가문장전체의술어앞에오는전치성분으로도출되고있다. (8) 은주어로쓰이면서 집합 범주를나타내고 30), (11) 은부사 已经 뒤에와서 부사어 로쓰이면서 집합 범주를나타내고있다. 특히, (9) 는뒤에 了 가와서술어로쓰이고있지만, 뒤에오는문장의중심술어앞에위치하여 집합 범주를나타내고있다. (10)-(11) 은부정문에서쓰이는예로긍정, 부정과상관없이 집합 범주는중심술어앞에도출됨을알수있다. 기간 개념이 부정 과결합되어나타날경우 기간 을나타내는낱말이중심술어앞에온다고주장하는학자도있는데 (8)-(12) 를비교해보면그렇지않음을알수있다. 그리고이럴경우 (8) 처럼앞에 只, 都 등과같이출현하는경우를보게되는데이것은 시간의길이 를 집합 으로언어범주화하여통사구조를도출시키는하나의예증이라고할수있다. (13) 从那时到现在, 我已有三個多月没有见过他 ( 그때부터지금까지나는벌써세달동안그를본적이없다.)(CCL) (14) 从春天到现在, 有八個月 不, 九個月没见了, 真是难得 ( 봄부터지금까지 8개월, 아니, 9개월간보지못했다니정말드문일이야.) (CCL) 위 (13) 과 (14) 는더구체적으로이런상황을설명해주고있다. 즉, 언제부터언제까지 라는기간을명시하고있지만, 이것을하나의 집합 으로언어범주화하고있음을알수있다. (13) 의 有三個多月 자체의통사구조만놓고볼때는 有 라는술어뒤에와서 시간의길이 를나타내면서 원소 로범주화한것으로보이지만 我 30) 익명의심사자는 필자의견해에따르면 5 개월 은집합이고 6 번의만남 은원소가되어야하지만, 5 개월 이란집합은 6 번 ( 또는 6 번의만남 ) 을고유한원소로삼는다고하기는어려울것같다. 는견해를밝혔다. 필자는전자가내부구성원을전제로하지않는다는관점에서 집합 으로정의하였으며, 후자는내부구성원하나하나를전제로삼는다는점에서 원소 로정의하였다. 이것은수학에서말하는 집합 과 원소 의원리를활용하긴했지만, 집합 을 원소 와직접적으로연결시켜 집합 이정해지면 원소 를그집합의 고유한원소 로삼는다는관점이아니다. 즉, 각각을독립된범주즉, 집합 과 원소 범주로본것이며, 6 번 을 5 개월 의고유한원소로보는것이아니라언어구조로도출된이후에드러나는범주화과정으로본것이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83 已有三個多月没有见过他 라는문장전체에서볼때는부사 已 뒤, 중심술어 见 의앞에출현하여 有三個多月 전체어구가다시 집합 개념으로범주화하여중심술어 见 의전치성분으로도출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상의분석을종합해볼때, 시점 과 기간 의두개념은모두 집합 으로언어범주화할수있으며, 이렇게 집합 으로범주화된성분은중심술어앞에서주로부사어로도출됨을알수있다. 2. 술어후치성분의 원소 범주화와통사적도출 1) 시점 ( 時點 ) 개념원소범주화의불가역성과도출 (15) * 他吃了下午一點 ( 그는오후 1시식사했다.) (16) * 他吃了午饭下午一點 ( 그는오후 1시점심을먹었다.) (17) 他吃了下午三點的午饭 ( 그는오후 1시의점심을먹었다.) (18) 他吃了两個小时 ( 그는두시간동안식사했다.) (15) 와 (16) 은 시점 을나타내는시간개념이중심술어의뒤에출현하는예이다. 이때는모두비문으로나타나는데, 이것은자기동일시과정에의해 시점 이 집합 개념으로만언어범주화됨을보여주는것이다. 즉, 시점 은그안에구성소를갖고있음을전제로하지않으므로 원소 로언어범주화될수없고, 집합 으로만언어범주화되는것이다. 이것은일종의시간개념의논리적비가역성 ( 非可逆性 ) 을보여주는것이라할수있겠다. (17) 에서는 下午三點 이라는시점개념이술어뒤에나타나고있다. 그러나이것은목적어앞에서관형어로사용되는예이다. 술어가 시간성 을구현하듯이, 주어와목적어는 공간성 을구현하고있다. 이런 공간성 은또다른하나의 세계 를형성한다. 이런과정에서언어범주는그틀에서벗어나자유로워질수있는데, 이것은관형어가시간성과함께도출되기보다는공간성과같이도출되기때문이다. (18) 의 两個小时 는 기간 개념을갖고, 원소 로언어범주화되어중심술어의후치성분으로도출되고있는예이다. 자세한내용은아래에서계속하여분석하기로하겠다.
184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2) 기간 ( 期間 ) 개념의원소범주화와도출 어떤 3킬로그램의가방이있는경우를상정하자. 이경우그냥겉에표시한 3킬로그램들이가방으로만생각한다면 집합 개념에속하는것이고, 가방을열어보고그안에들어있는 3킬로그램내용물의구성을하나하나따진다면 원소 의개념에속하는것이다. 이런구성물은 1킬로그램 3개가있을수도있고, 각기다른무게로구성된몇개가있을수도있다. 여기에는 間 의개념이포함되어야만인식이가능해지는것이다. (19) 他只與我谈文学, 谈了很久之后, 他声稱非常希望每天能见到我幾個小时 ( 그는나하고만문학얘기를나누었는데한참얘기를나누고선매일나와몇시간씩만날수있기를간절하게바란다고얘기했다.)(CCL) (20) 當时, 你一個劲兒地求我 只见一個小时, 一個小时 ( 당시넌줄곧 한시간만만나달라. 고나에게요구했었다.)(CCL) (19) 와 (20) 의 很久, 幾個小时, 一個小时 는모두시간의길이인 기간 개념을표시하며, 그시간의길이속에들어있는구성소하나하나를전제로인식하고있으므로 원소 로언어범주화되어도출되고있다. (21) 今天下午学习一小时再打球 ( 오늘오후에는 1시간공부하고공치러간다.)( 刘月华 1983:383) (22) 他每天早到十分鐘 ( 그는매일 10분일찍도착한다.)( 劉月華, 1983:383) (21) 과 (22) 의 一小时, 十分鐘 은시간의길이즉, 기간 을의미하고있으며, 원소 로언어범주화되어중심술어뒤에서보어로통사적도출을하고있음을알수있다. 一小时 는 個 가없지만 個 의의미가들어간 기간 을표시하면서술어 学习 의보어로쓰이고있다. (23) 和外国人认识没三天, 就会提出这样那样的请求 ( 외국인과알게된지 3 일도되지않아바로이런저런요구를했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85 (24) 我只休息了一天, 没休息两天 ( 난이틀쉰것이아니라단하루쉬었다.)( 刘月华 1983:382) (25) 你不休息一会兒不行 ( 잠깐쉬지않으면안된다.)( 刘月华 1983:382) (23) 의술어뒤에부정형식의 没三天 이출현한구조로우리말로는 3일도되지않다, 3일도지나지않아 의뜻을나타낸다. (24) 와 (25) 는부정사 没, 不 이같이출현하는통사구조로, 원소 로언어범주화되어도출된통사구조는긍정, 부정과관련성이없음을알수있다. (26) 我说了没幾分钟话给他打断了 ( 내가몇분말하지도않았는데그가전화를끊었다.)( 刘月华 ) (27) 他说了没幾天, 伯父喂的牛就死了 ( 그가말한지며칠되지않아큰아버지가기르던소가죽었다.) (28) 来了没幾天, 话还不太会说, 就跟隔房的同学去吵架 ( 온지며칠되지않아말도제대로못하는데바로옆방의동학과다투었다.)(CCL) (26)-(28) 은시간을일정한단위로쪼개어그안에포함된구성소즉, 원소하나하나를인식하고있는예문이다. (26) 은말은했지만그말한시간을 1분, 1분으로쪼개었을때그원소가몇개되지않는다는것을뜻한다. 그리고그뒤에다시 话 가 说 의목적어로출현하여 원소 개념의범주화를더욱분명하게드러내고있음을알수있다. (27) 과 (28) 도같은방식으로분석할수있다. 그러나 她沒說幾句話我就猜到了 처럼 기간 개념을표시하지않을때는부정사 沒 이술어앞에출현하여그술어를수식하고있음을알수있다. 31) 이상의분석을토대로 시점 과 기간 이 집합 과 원소 범주화된중국어통사구조 31) 몇시간뵙지도못하고헤어지자니서운합니다., 만난지얼마되지않았는데헤어져야하다니아쉽습니다., 몇시간만나지도못하고그냥떠났다. 는우리말에서시간의흐름속의길이, 기간을나타내지만그속에내포하고있는쪼갠시간의원소의수가화자의마음에서충분하지못한 기간 을표시하는경우이다. 이런경우우리말에서는 시간의길이, 또는 시간의경과 를나타내는낱말을부정사와함께써서술어를부정하는방식으로도출하지만, 중국어는술어를부정하는방식이아니라뒤의예처럼술어뒤에서 원소 로언어범주화하여도출한다. * 没有见面两個多月, 男女主角见了没几次面就结婚了
186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의도출을아래에서다시정리해보자. 집합 범주는술어전치성분형식으로통사적도출을이끌고, 원소 범주는술어후치성분의형식으로통사적도출이유도된다. 시간개념가운데 시점 은기본적으로현대중국어에서 원소 로언어범주화되지못하고 집합 으로만언어범주화된다. 그러므로 시점 개념의통사적도출은술어전치성분으로만도출된다. 시간개념가운데 기간 은 집합 과 원소 로모두언어범주화될수있다. 그러므로 기간 개념은 집합 으로언어범주화될때는술어의전치성분으로도출되고, 원소 로언어범주화될때는술어의후치성분으로도출된다. (29) 人可以一天 幾天或十幾天不吃饭, 但不能一天不喝水 ; 人離开水生命就不能维持下去 ( 사람을하루, 며칠, 십며칠동안밥을먹지않아도되지만하루라도물을마시지않을수는없다. 사람은물을떠나서는생명을유지해갈수없다.)(CCL) (30) 他曾多次整天不吃东西 ( 그는일찍이여러차례하루종일먹지않았다.)(CCL) (31) 三十六小时, 她不吃不喝, 世界各地纷纷向医院打来电话, 她一個也不接 (36시간동안그녀는먹지도마시지도않았다. 세계각지에서병원으로전화가계속왔는데그녀는한통도받지않았다.)(CCL) (29) 는 一天, 幾天, 十幾天 이 기간 을나타내며, 집합 으로언어범주화되어중심술어의전치성분으로도출되고있으며, (30) 은 整天 이라는 기간 이 집합 으로언어범주화되어중심술어의전치성분으로도출되고있다. (31) 을보면 그녀가먹지도마시지도않은시간 이 36시간( 三十六小时 ) 계속지속되었다는뜻을나타내고있음을알수있다. 戴浩一 (1988:15) 이주장한 在漢語中, 表示時間持續的狀語只能出現在動詞之後 는현대중국어의통사규칙을일반화하기에는한계가있음을알수있다. (32) 吃了近一個小时, 他决定开始工作 ( 거의한시간동을먹고나서그는일을시작하기로결정했다.)(CCL) (33) 由於是自助餐, 又有烧烤, 那顿晚餐大家吃足两個小时 ( 뷔페에다가불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87 고기도있어그저녁식사는모두가 2 시간동안충분히먹었다.)(CCL) (32) 과 (33) 은 기간 이술어뒤에출현하여 원소 범주로도출되고있다. 즉, (32) 는 근한시간 이라는시간의길이속에있는쪼개진시간단위인 원소 하나하나를전제로하여인식하여도출하는통사구문이다. (33) 도같은방식으로설명할수있다. (34) 他吃了两小时的饭 ( 그는두시간동안밥을먹었다.)(CCL) (34) 는 시간의길이 를표시하는 两小时 가관형어로쓰인경우이다. 이것은술어와분리되어또다른하나의영역에속하면서동시에공간성을띠는체언을수식하고있으므로다른관점에서접근하여분석해야한다. 이것은 집합 과 원소 의언어범주에서벗어난다른방식의도출로, 집합 과 원소 언어범주에서는자유롭다고할수있다. 32) Ⅳ. 결론 이상의연구에서본고는시간을 절대시간, 상대시간, 객관시간, 주관시간 으로나누었다. 그가운데언어생활에적용되어쓰이는시간은 객관시간 이라고주장하였다. 이 객관시간 을다시 시점, 기간 의하위개념으로범주화하였다. 시점 과 기간 이현대중국어에서통사적으로도출될때는 집합 과 원소 로다시언어범주화하었다. 시점 과 기간 이 집합 으로범주화될때는술어앞에서통사적도출이일어났다. 그리고 시점 은 원소 로언어범주화되지못하고 기간 만 원소 로언어범주화되었는데이 원소 범주는술어뒤에서후치성분의형식으로통사적으로도출되었다. 33) 32) 본고는시간성을띠는술어와관련하여분석하고있으므로, 공간성을표현하는주어, 목적어, 관형어등에대한연구는후속연구에서다루겠다. 33) 술어의전치성분은 수렴 ( 收斂, convergence) 범주로도출되고, 후치성분은 발산 ( 發散, divergence) 범주로도출된다고가정하여더일반화할수있다고생각되는데이
188 中國文學硏究 제 50 집 參考文獻 김동환, 인지언어학과의미, 서울, 태학사, 2005. 鄧守信著, 張旭譯, < 論漢語否定結構 >( 南開大學中文系語言硏究譯叢編輯組編, 語言硏究譯叢第一輯 ); 天津, 南開大學出版社, 1984, 116-138쪽. 呂叔湘, < 疑問 否定 肯定 >; 中國語文 總第 187 期, 1985.04. 劉月華 潘文娛 故韡, 實用現代漢語語法, 北京, 外語敎學與研究出版社, 1983.04. 房玉清, 實用漢語語法, 北京, 北京語言學院出版社, 1992.01. 石毓智, 肯定和否定的對稱與不對稱, 臺北, 臺灣學生書局, 1992.07. 戴耀晶, 現代漢語時體系統研究, 杭州, 浙江教育出版社, 1997.02. 戴浩一, < 時間順序和漢語的語序 >; 國外語言學 第 1 期, 1988. 龔千炎, 漢語的時相時制時態, 北京, 商務印書館, 1995.10. 장우석, 수학철학에미치다, 서울, 숨비소리, 2008.08. 張皓得, < 祖堂集否定詞之邏輯與語義硏究 >; 臺北, 國立政治大學中文硏究所博士論文, 1999. 張皓得, < 矛盾 反對, 時間 空間에對한中國語否定詞의具現樣相 >; 중국학 14 집 ( 대한중국학회 ), 2000, 65-93쪽. 張皓得, < 現代中國語의 沒 有 및相 (aspects)>; 중국어문학 35집 ( 영남중국어문학회 ), 2000, 305-339쪽. 카틴카리더보스 (Katinka Ridderbos) 책임편집, 김희봉옮김, 타임- 시간을읽어내는여덟가지시선,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9.10. George A. Miller,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Some Limits 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The Psychological Review, 1956, vol. 63, 81-97 쪽. 中文提要 時間可分爲 絕對時間 相對時間 客觀時間 主觀時間, 其中 客觀時間 可適用於我們的語言生活 此 客觀時間 再分爲 時點 和 時段 兩個下範疇 現代漢語在生成句法結構時, 我們假設 集合 和 元素 兩個語言範疇 時 것은후속연구에서종합적으로다루기로하겠다.
현대중국어시간개념의범주화와통사적도출연구 189 點 和 時段 顯現爲 集合 語言範疇時, 其 集合 語言範疇出現在述語前邊而推導出狀語 ; 時段 不能顯現爲 元素 語言範疇, 只有 時點 才能顯現爲 元素 語言範疇, 此時 元素 語言範疇出現在述語後邊而推導出補語 主題語 categorization, syntactic derivation, notional time, convergence, divergence, set, elements, point of time, duration of time, frequency 투고일 : 2013. 1. 15 / 심사일 : 2013. 1. 20~2. 5 / 게재확정일 : 2013. 2.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