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과문화예술분야 융합경향에대한기초연구조사 황혜란책임연구위원 - 1 -
1. 창조경제하에서의 ICT 산업과문화예술분야의융합중요성증대 창조경제패러다임과융 복합경향 창조경제를구현할수있는중요한방법으로산업간, 기술간융 복합을통한새로운가치의창출이주목받고있음 - 융합은 서로다른기술이나산업분야간에효율과성능개선등을목적으로결합됨으로써존재하지않았던새로운기능이나서비스를창출하는현상 으로정의 특히창조경제정책기조가아이디어의창출과확산을강조함에따라문화예술콘텐츠를활용한융합가능성은지속적으로확대되고있음 - 창조경제시대의핵심분야로부각되고있는문화예술콘텐츠산업은정보통신기술의확산으로디지털수요가크게늘어남에따라거대한융합산업으로변화 2. ICT 산업과문화예술컨텐츠산업간융합의기술적추동요인 콘텐츠산업은문화, 예술, 창작의속성을기반으로한서비스로서, 국민의생활 속에서문화예술의중요성증가, 스마트기기의다양화, 다양한분야에서의콘텐츠 수요의증가등에힘입어산업적중요성이커지고있음 콘텐츠산업으로의성장동인은 IT기술을기반으로한디지털패러다임과의결합에의해추동되고있음 - 특히 N-스크린 (N-Screen),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빅데이터 (Big Data), 소셜네트워킹 (Social Networking), 스마트모바일 (Smart Mobile) 등문화예술컨텐츠의생산-소비쌍방향교류를가능하게하는디지털플랫폼에의해촉발 N-스크린 - 공통된운영체계를탑재한 PC, 태블릿, 스마트폰, 스마트 TV 등다양한단말기에서공통된콘텐츠를이용할수있는서비스를말하며, 스마트기기의급속한확산과함께기기간연결성및처리성능의향상으로콘텐츠융합의핵심요소 클라우드컴퓨팅 - 인터넷기술을활용하여다수의고객들에게높은수준의확장성을가진 IT 자원들을서비스로제공하는컴퓨팅이라정의할수있으며, 클라우드서비스 (Cloud Service) 는사용자에게언제어디서나인터넷접속만으로컴퓨팅환경을제공하여융합콘텐츠의유통에필수요소로등장 - 1 -
빅데이터 - 빅데이터 (Big Data) 란거대한데이터의집합을지칭하며, 디지털콘텐츠증가, 스마트단말기기보급확대, SNS 활성화, 사물네트워크 (M2M) 확산으로데이터폭발이더욱가속화되면서디지털융합콘텐츠의유통관리의핵심구성요소로등장 소셜네트워크 - 자기표현등을통해타인과의관계를관리하는서비스로서새로운콘텐츠문화를주도하고있으며, 사용자의인적네트워크를통해다양한융합콘텐츠가생성및유통되거나기업 / 제품의마케팅, 전자상거래, 광고및홍보등에접목되어활용 3. ICT 산업과문화예술컨텐츠산업간융합의유형과산업구조변화 콘텐츠산업의융복합경향은아래 < 표 > 에요약된바와같이산업융합형, 장르융합형, 기술융합형등으로전개되고있으며, 주로 ICT 기술과의융합에기초 - 산업융합형 : 미디어아트, 디지털패션, 헬스케어콘텐츠등첨단기술과문화예술의융합 - 장르융합형 : 컨텐츠의주요장르인소셜미디어, 공연예술, 에듀테인멘트등장르중심의융합화 - 기술융합형 : 입체 / 실감콘텐츠, 체험 / 감성콘텐츠, 인터랙티브콘텐츠등 IT 기술과의결합에의한새로운수요창출에관련된융합화 < 표 > 콘텐츠산업의융합경향 산업융합형 장르융합형 구분 미디어아트 디지털패션콘텐츠 헬스케어콘텐츠 소셜콘텐츠 공연예술콘텐츠 시사점첨단기술과문화예술의융합콘텐츠인미디어아트는창의력을기반으로다양하게연출되고있으며, 예술과학이아트콘텐츠로정착되도록융합신기술개발및사업화지원사업을강화디지털패션기술이디자인, 제작, 유통, 구매의과정에걸쳐큰변화를가져올것으로전망. 관련기술에대한 R&D 투자를정부차원에서확대하고기술이전을통한관련업계의성장을유도하여새로운융합콘텐츠시장선점토록추진의료복지에이어전세계헬스케어시장은급속히성장하여관련업계의시장진출이가속화되고있는바, 수술시뮬레이션, 건강관리콘텐츠등헬스케어융합콘텐츠의기술개발추진과해외시장진출을위한사업지원으로시장선점필요소셜콘텐츠는스마트시대의보편적서비스로안착되어다양하게활용되고있으므로연령층및선호층에맞는다양한융합콘텐츠의개발을통해시장성과를창출해야하며, 정부는이를위해사용자기반의소셜콘텐츠공통기반기술을개발하여보급할필요가있음공연장르에 ICT을적용한융합콘텐츠의등장은세계적인추세 로스마트생태계와한류문화를연계시켜추진하면높은시너지 - 2 -
기술융합형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입체 / 실감콘텐츠 체험 / 감성콘텐츠 인터렉티브콘텐츠 효과기대. 새로운장르로서공연예술콘텐츠비즈니스모델을기획하여글로벌콘텐츠시장을선점토록추진유아및청소년대상에듀테인먼트는교육용융합콘텐츠로서가파른수요증가와함께고부가가치산업으로부상. 글로벌경쟁력을갖추기위해신기술개발은물론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기획등비즈니스역량강화필요 3D, CG, VFX 등기술발전과 IPTV, 포털,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온라인VOD 플랫폼의다변화로입체형콘텐츠시장이크게확대. 이제는 3D를넘어실감형 4D 콘텐츠기술개발과비즈니스모델을구축해야할필요가있음체험및감성중심의융합콘텐츠는 VR/AR, UI/UX, VFX 기술등의발전으로향후시장이매우크게성장할것으로예상되는분야로서이에대한연구와투자가강화되고있으나, 우리나라는선진국과기술격차가뒤쳐져있는실정으로별도의기술개발사업을통해중점적으로연구개발을추진할필요성있음디지털콘텐츠기술의급속한발전은인터랙티브특성이강한온라인게임및교육분야에서점차제조업및서비스업, 공공분야등으로응용범위가확대되고있으므로우리나라도융복합인터랙티브콘텐츠사업발굴과맞춤형기술개발을추진하여경쟁력을강화 자료 : 이용관 (2013), 콘텐츠산업의융합양상과정책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융합은미디어-콘텐츠산업의가치사슬 ( 콘텐츠-미디어-소비자 ) 의변화를촉발 - 디지털혁명이전의아날로그시대에는콘텐츠제작자와미디어가별개가아닌하나로소비자에게콘텐츠가전달되었으나, 디지털시대에는콘텐츠제작자와미디어가구분되어콘텐츠가소비자들에게전달되는가치사슬구조를가지고있었고최근에는 DMB( 위성 / 지상파 ), WiBro, IPTV 등융합플랫폼의등장으로미디어부문이다변화하는동시에소비자와융합플랫폼간양방향성이증대 4. ICT산업과문화예술분야의융합지향의정책방향 : 향후과제 디지털융합에따른정책과제의예시 - ICT 산업을기반으로한문화예술컨텐츠융합정책의방향은융합정책기반조성및체계구축, 콘텐츠서비스연구개발확대, 융합콘텐츠제작능력제고, 콘텐츠향유기회확대, 콘텐츠유통질서확립등의내용을포함할필요가있음 정책과제목적 / 필요성세부내용융합정책 - 융합콘텐츠서비스기획기능및관리기능강화 - 융합콘텐츠시장활성화기반조성및 - 정부부처간상호협력정책지원체제구축 - 정책적거버넌스및추진력확보체계구축 - 산 학 연네트워킹협력의강화 콘텐츠서비스 R&D 확대 - R&D 를통한새로운콘텐츠상품및서비스전달체계혁신 - 콘텐츠의기획, 마케팅, 운영, 프로세스관리등콘텐츠상품수명주기단계를고려한 R&D - 콘텐츠및프로세스혁신을위한비즈니스모델개발 - 서비스프로세스혁신방법론개발 - 공학, 인문학, 사회과학, 경영학등다양한학문분야가참여하는융합 R&D - 3 -
융합콘텐츠제작능력제고 콘텐츠유통질서선진화 콘텐츠향유기회확대 - 디지털융합환경하에서고품질콘텐츠구현 - 소비자의니즈및이용행태에따른맞춤형콘텐츠를제작 - 플랫폼사업자와콘텐츠사업자간공정경쟁유도 - 창작자및중소콘텐츠사업자육성을위하여거래비용축소 - 네트워크, 플랫폼간의콘텐츠이동성및콘텐츠의공유확대 - 미디어 콘텐츠이용환경개선 - 콘텐츠활용능력의격차해소 - 원천요소발굴및개발지원시스템구축 - 영세사업자지원및공정한유통 - 문화다양성제고를위한제작역량의다원화 - 콘텐츠사업자간의유효경쟁환경조성 - 콘텐츠저작권보호및관리시스템구축 - 불공정거래규제와상생협력유도 - 미디어리터러시를확대 - 콘텐츠중독의예방과치료 - 불법콘텐츠의유통관리강화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2010), 디지털융합시대콘텐츠산업미래정책연구 대전광역시의산업육성전략수립에있어 ICT 산업과문화예술분야의융합경 향을반영하기위해향후연구에서는다음과같은내용이포함될필요성이있음 - ICT 기반문화예술콘텐츠산업의중요성 - ICT 기술을기반으로한문화예술콘텐츠산업의융 복합경향및시장전망 - 국내 ICT 산업과문화예술콘텐츠산업간융 복합동향 - 국내 외 ICT 산업과문화예술콘텐츠산업간융 복합지원정책 - 타지자체 ICT 산업-콘텐츠산업간지원정책동향및산하조직설계방향 - 대전광역시 ICT 및문화예술콘텐츠분야산업현황및혁신역량 - 대전광역시 ICT 및문화예술콘텐츠분야육성을위한방향성정립 - 대전광역시 ICT 및문화예술콘텐츠분야산하기관현황및성과분석 - 대전광역시 ICT 및문화예술콘텐츠분야산하기관조직진단 ( 조직구성, 인력관리, 직제, 예산등 ) - 대전광역시 ICT 및문화예술콘텐츠분야육성을위한지원조직설계방안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