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 Technology #18: LACMA - Art World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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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Art&Technology#18: LACMA 의 아트 + 테크놀로지 프로젝트 인간과 기술에 대한 관계 탐험의 발걸음

최근 느닷없는 바둑 얘기로 인터넷 커뮤니티들이 시끌벅적합니다. 알파고(AlphaGo) 때문 기업에 의한 자본과 기술의 결합은 사람들의 상상을 뛰어넘는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 입니다. 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Alphabet)의 계열사인 딥마인드(Deep Mind)에서 개발 다. 이는 기술의 가능성과 더불어 위험성도 함께 불러올 수 있습니다. 우리가 기술을 지배 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는 2016년 3월 13일 이세돌 9단과의 대국에서 3연승을 따 하느냐, 기술이 우리를 지배하느냐 라는 이분법을 떠나서 기술에 대해서 좀 다른 관점에서 내 사실상 압도적으로 승리하여 많은 사람들의 경악과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바라보며, 다른 생각을 진행해야 할 때일지도 모릅니다. 이를 위한 방법론 중 하나가 기술 4족 보행 로봇과 인간처럼 직립 보행하는 로봇의 시연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던 구 과 예술과의 연계와 결합입니다. 글 산하의 보스턴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도 근래 충격적인 동영상을 공개했습니 다. 전원 케이블을 제거하고 독립적으로 눈밭을 직립 보행하는 로봇의 시연 동영상은 이제

로봇이 나보다 눈길을 잘 걷는구나 라는 감상부터,< 터미네이터 > 의 T-800 이 눈앞에 있구 나 하는 우려까지 다양한 감상을 자아냈습니다. LACMA 의 아트 + 테크놀로지 프로젝트 또다른기술과예술간의관계에대한활동이라면미술관에서진행하는예술-기술관련프로젝트로서LA카운티미술관 (LACMA,LosAngelesCountyMuseumofArt) 을주목해볼필요가있습니다.LACMA는로스엔젤레스라는위치적특성을살려태평양지역의다양한문화를수용,연구해왔습니다.또한인근의실리콘벨리(SiliconValley) 와각종영상기술분야산업기반지역이인접한지역적특성다운기술과예술의융합과양자의결합으로등장하는새로운궤적을탐구해나가고있는문화기관입니다. 이LACMA에서주목할활동은바로2013년부터진행되고있는<Art+Technology Lab( 이하A+TLab)>프로그램입니다.원래이프로그램은LACMA의큐레이터마우리스투크먼 (MauriceTuchman) 이1967년부터1971년까지진행했던프로그램입니다.당시이프로그램은단순한후원프로그램의한계를넘어예술가와기업의만남을통해과학과기술에대한새로운시야와나아갈길을만들어나가려는취지로진행되었습니다.이후 A&T프로그램의50주년이다가오던2013년,LACMA는이기술과예술의만남의장을다시금열기로결정하고당시리모델링했던발크도서관 (BalchResearchLibrary) 에 A+TLab을개설했습니다. 이곳A+TLab에서는액센츄어 (Accenture),구글(Google),스페이스X(SpaceX)등정보통신과항공우주관련기업들의후원을받아30명의예술가와기술관련인원들이함께하며연계프로젝트를진행하고있습니다.매해작가공모를진행하고,선정된작가들에게는작가지원비와더불어각첨단산업기업들의기술지원,스튜디오공간지원을비롯하여, 진행프로젝트결과물에대한인터뷰,포럼,전시등다양한지원과여러채널을통한공유등을행하고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2015년,LACMA와협력계약을체결하였고파트너십<TheHyundai Project:Art+TechnologyatLACMA> 의일환으로A+TLab후원에참여하여예술가들의예술그리고기술에대한탐구를함께하고있습니다.

예술 - 기술 / 예술 - 기업의 새로운 관계 탐구지점,<Art+Technology> 1966년,LACMA의큐레이터로재직중이었던모리스투크먼(MauriceTuchman) 은 <A&T,ArtandTechnology>프로그램을제안합니다.이프로그램은기업과예술,기술과예술에대한새로운관계와방향성을재고하는기획의도아래산업분야에생산적인영향을끼칠수있는작가들을찾아선정하여프로젝트를제안하고진행했던프로그램입니다. 투크먼은작가에대해자금또는기술적인부분에서지원이가능한캘리포니아소재기업들을찾기시작했습니다.1967년,그는총250개기업에접촉하여37개기업이참가를희망했고,40개기업이관련진행을위임했습니다.이후그는미술관위원회와함께미국과유럽지역의미술을비롯한음악,문학등의분야에서다양한작가들을선정했고이후공식석상에서이들리스트를발표한이후에도많은작가들이지원을할만큼많은관심을받았습니다.작가선정이후그는그의동료큐레이터제인리빙스턴(JaneLivingston) 과함께본격적으로선정작가와기업간의매칭을시작했습니다.특히그들은이러한예술지원프로젝트가단지기업에서예술가들에게 물질적인지원 으로그치는것을막기위한노력을기울였습니다. 물질적,기술적지원을하는기업들이스폰서로서작가들에게직접적인영향력을끼치는것을적극적으로막는한편기업들에게는영향력과창의력간의관계에대해설명하며그들의이해를구했습니다.그리고작가들이진행하는프로젝트의세부기획단계에서부터물리적인단계까지의세심한조율을진행했습니다.또한,미술관내부프로그램으로서뿐만아니라이들프로젝트가일반인들과다른기업들에게좀더폭넓게다가갈수있도록같은해진행된오사카엑스포 (1970OsakaWorldExposition) 의미국관전시로서의기획도병행했습니다. 이프로젝트에는앤디워홀 (AndyWarhol),로버트어윈(RobertIrwin),로이리히텐슈타인 (RoyLichtenstein),제임스터렐(JamesTurrell),클래스올덴버그(Claes Oldenburg)등당대의작가들이참여하여각각항공우주,기술,역학등다양한기술산업분야의회사들 (RandCorporation,HudsonInstitute,GarrettCorporation등) 과함께작업을진행하고그결과물을미술관의전시장과엑스포의국가관에서소개했습니다. 이프로그램은기술과예술과의관계와이들의융합이가질수있는시너지를제도적으로

보여준 본격적인 사례로서 미술과 기술의 영역에 그 족적을 깊게 남겼습니다. 그리고 이 의 미와 시도가 오늘날 기술의 대두와 함께 다시금 LACMA 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현재<Art+TechnologyLab> 의Year2참여작가NonnydelaPeña,AlexRivera, CayetanoFerrer,JonathonKeats,NanaOforiatta-Ayim,ScanLAB(Matthew Shaw,WilliamTrossell) 가그들의작업을진행하고있습니다.이들은사물인터넷,생물학적데이터,증강현실,환경분야,인간과기술의상호작용부문등오늘날의기술이슈와관련된작업을진행하며LACMA에제안서를제출하여선정된작가들입니다. 모두가빠른비트의테크노음악을들으며가속하고있을때,끼어드는또다른선율은속도를늦추며방해하기보다는미쳐보지못하고지나치는다른영역을볼수있게하는방해아닌방해입니다.속도가빨라질수록인식할수있는시야는좁아집니다.어떻게보면경제적이지못하고엉뚱할수있는시도는반대로발전논리가놓칠수있는중요한지점을찌르고도출시킬수있습니다. 나아가는속도가다른기업과예술이만났을때,이전에는시야밖에위치해보지못했던또다른가능성의영역이눈에띌수있을지도모릅니다.특히기술만능의,사람들의예측을넘어서는발전과결과물을끊임없이내놓는오늘날의기술문명사회에서이러한기술과예술의만남은남다른의의를지닐수있을것입니다.LACMA라는예술을대표하는제도권기관중한곳과기술분야의기업들이만나진행되는이번프로그램의경과가기대됩니다. withartinpost

Maurice Tuchman Cover Image of 'A Report on the Art and Technology Program' of the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1967-1971 New York: Viking, 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