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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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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라틴아메리카기와연구를통한 21 세기한옥의미래 격파기왓장팀 (IC0012) 클릭을하시면팀원및지도교수의정보가나옵니다. 0

- 목차 - 1. 글로벌챔피언 기와 1-1. 기와의기원 1-2. 세계화의원조 기와 2. 라틴아메리카에서의기와 2-1. 기와를사용하는지역 2-2. 기와를사용하는이유 / 라틴아메리카인들의기와에대한의식 1

3. 한국의기와 3-1. 기원과발전 3-2. 2001 년현재의상황 4. 21 세기新거주문화를향하여 4-1. 기와의미학적호출 4-2. 21 세기현재화된한옥을향하여 # 첨부 : 동영상 ( 마놀로아리오라교수와의인터뷰, El tejar< 기와생산지역 > 탐방, 기타 ) 2

1. 글로벌챔피언 기와 1-1. 기와의기원 무엇보다정말널리쓰이고있는기와의기원에대한문제에답은그리쉬운것이아니였다. 흔하게볼수있지만그것이지구건너편과아주흡사한양식과방식으로사용되고있다는것을아는이도적었고안다고하여도그흡사함을인정하는사람은아주적었다. 특히우남대역사역구회의마놀로아리오라 (Manolo arriola) 교수또한스페인점령기시기건축의전문가였으며세계사및기타문화사에대한해0박한지식을가졌음에도불구하고이것은마찬가지였다. 마놀로아리오라교수와면담에서뜻밖에감정적대립을일으킨것이바로이 기와의기원 에관한문제였다. 외국인이가진 동양 이란추상적개념에서기와는제외되어있는것같았다. 우리가조사한바에의하면, 아니우리가조사한것은뒤로하더라도동양의이미지는중국의자금성의모습처럼화려한건축물 ( 기와를포함한 ) 이아니였던가? 그런데아니였나보다. 물론이부분의학자이면서연구가인그가동양의끝에서온학생들에게거짓말을한다고생각되지는 3

않았다. 그는우리들에게기와의기원을따지는것은마치 불을어디서제일먼저발견하였나. 를따지는것과같은일이라말하였다. 중국에서분명히기와를쓰고동양이더많이기와를쓰는것은알고있지만유럽에서는고대그리스-로마시대에서부터기와를썼다는것이다. 그리믿음이가지않는말이였다. 하지만취재하는과정에서그렇게친절하게우리를대해주었으며여러가지편의를제공해준이라틴아메리카의노신사가근거없는이야기를한다고생각되지는않았다. 하지만일반적으로로마제국의후계자로꼽히는국가중하나의스페인에가진사대주의적사고가틀에박혀그런이야기를하는것은아닐까의심되었다. 사진 ( 위 ) 마놀라교수와의면담장면을비디오로취재하는장면사진 ( 아래 ) 장방형의콜로니얼스타일의건축물 그리고, 국내자료를수집하던어느 일요일이였다. 매주일요일아침 9 시 KBS 제 2 TV 에서는디즈니에서제작한 헤라클레스의모험 이란만화를방영한다. 그리스로마신화의 4

영웅인헤라클레스의이야기를만화화한것인데고대그리스지방의모습을보여주면서분명히보이는무언가가있었다. 그것은바로 기와 였다. 철저한고증으로작품을만든다고알려진디즈니에서아무런근거없이고대그리스의건물에 기와 를썻다는것은상상하기어려운일이다. 역시라틴아메리카노신사의말은거짓이아니였다. 그렇다면 기와 의기원은바로유럽이란말인가? 이질문의답의찾기위하여다시기와의기원에관하여찾아보아야만하였다. 그리고그결과 기와 의기원 에대한說은세가지정도로요약이되었다. 첫째, 고대그리스지방에서기와가시작되었다는說로보통외국의서적이나유럽의고대건축을다룬책에서찾아볼수있었다. 둘째, 중국의夏나라때부터이미쓰였다는것이다. 그러므로기와가만들어진것은더전이라는說이다. 셋째, 메소포타니미아지역근원說이다. 물론일리가없는것이아니나정설로확인되지는못하고있다. 결론적으로즉, 그리스로마시대혹은고대중국이기와의발생지라는설이정설로굳어지고있는것 이다. 고대그리스 - 로마나고대중국은현재서양문화와동양문화의근원지이며고대그리스 - 로마지역 5

은산업혁명이일어나지전까지중세는물론바로크시대를비 롯한유럽의문화적동력이였으며중국또한 19 세기말까지전 아시아지역의문화적중심지였다. 그러므로기와의기원을밝히는것은두문화적중심시사이의미묘한갈등을낳을수도있는것이다. 물론, 문제의답은유럽과중국의가교역할을했던아랍, 혹은아라비아에있을것이다. 왜냐하면기와의기원이그리스로마지역즉, 지중해지역이던중국대륙이던상관없이그문화가타지역으로전파되기위해선필히아라비아지역을통과해야할것이다. 물론해상을이용하여아랍 / 아라비아지역을거치지않고전파될수있는가능성이없는것은아니지만다른것이아닌주거문화의 사진 ( 위 )( 아래 ) 다양한건축양식과기와문화가절묘하게뒤섞인광경 ( 안띠구아 ) 한부분은지붕의재료가해상을통하여전파될수있다는것 은객관적으로믿기어렵다할수있다. 6

하지만아라비아지역에서는공교롭게는기와를찾아보기가어렵다. 터키쪽에서기와의모습을볼수있으나터키는과거로마제국의한부분이였으므로그것이아랍의유물이라보기엔약간의문제가있다할수있다. 무엇보다배수의용이함이돋보이는기와가모래폭풍이잦으며거의강우가없는사막지역에서발전할수없다는것은자명한사실이다. 게다가유목민족이지붕의재료로무거운기와를쓴다는것자체도모순적인일이기때문이다. 시기별로이동을해야하는유목민들에게는텐트와같은시설이어울릴것이다. 기와는사막기후지역에선그리발전하기어렵다. 1-2 세계화의원조 기와 하지만그기원이어디인가를밝히는것이뭐가 그리중요하겠는가? 기와의기원및유래를밝히 는것이우리탐방의목적이아니였으며 ( 물론, 의그림은각국가별로발전한기와의다양한모습들을보여주나각지역별로구분되지는않고혼재되어있다. 원조가누구인지궁금한것은사실이지만.) 우리 탐방의결과와도그리큰관련이없다. 7

정확한연도는확언하기어렵지만토기가만들어지고발전할무렵에이세상에나타난기와는전세계를석권하였다. 먼저발생지로알려진지중해지역및중국을비롯한아시아지역의지붕을석권하였으며지중해지역에서동으로서로북으로남으로전파되었다. 그렇게하여동서부유럽과남북부유럽, 그리고유럽과인접한북부아프리카지역에서도기와를사용한건축물을아주쉽게볼수있다. 그러므로유럽을여행하다가쉽게우리는기와를사용한건축물을볼수있는데그중에서도가장눈길을끄는것이바로스페인내에서 아랍의영광 이라하는알람브라궁전이다. 알람브라궁전은본궁전과별채로구분되어있다. 본궁은아라베스크양식의화려한양식을그대로드러내면서도지붕엔기와를사용하였다. 문제는바로그별채인데그별채의경우마치중국의한망루를옮겨놓은것같은모습이며중요한것은벽돌이나회벽을이용한것이아니라목재를이용했다는것이다. 이는중국의건축문화와접촉을했었다는증거가될것이다. 그리고 1492년, 콜롬부스의신대륙발견과더불어신대륙으로알려진아메리카에유럽의문물이소개되면서 16세기에이르면아시아, 유럽, 아프리카그리고아메리카에서기와가쓰이게된다. ( 호주의경우는 8월 11일현재전통적인기와생산방식이나기와사용건축물이확인되지않았다.) 하지만기와를사용하였다고하여그모든것이일치한다고는볼수없다. 각지역별양식의차이는확실히나타난다. 8

물론가장큰차이는암키와와수키와의사용여부이다. 우리나라는전통적으로넓은암키와와암키와의반정도되는수키와는쓰는것이일반적이였다. 하지만반원형의기와의일반적인공통점을생각해볼때그런차이는기후적, 지형적차이에서올수있는것이며그지역의건축미학적특징을다분히반영한것이아닌가하는생각을어렵지않게할수있다. 그러므로바다를건너인종과문화를넘어선이기와의사용은 21세기문화적사건중에서가장특이한사건이라할수있다. 그동안세기적사건은전지구상에서유일한, 즉특이한어떤것이였다. 라틴아메리카와이집트의피라밋, 중국의만리장성이가치는갖는것은바로유일하다는것이다. 그런희귀성이아니라전지구적공통점의기와는세계화를외치며전세계적표준규격을이야기하는현재의상황을민망하게만드는것이아닐까? 의-식-주라는문화의 3요소중에서가장전파가어렵고변하기도어려운것이바로주거문화이다. 예를들어우리나라엔온돌문화, 좌식문화가아직중심문화이다. 물론, 기와는그저하나의건축재료가아니냐고주장할수도있으나기와는단지하나의건축자재만이아니다. 우리가아주쉽게초가집과기와집의모습을떠올려보자. 기와집과초가집은그저건축자재만이다른것이아니라건축의미학적특질이완전히다른, 즉전혀다른것이다. 기와는그자체에미학적문화적특질을내재하고있다고할수있다. 다시말해 기와 라는건축자재를받아들인다는것은바로그미학적, 문화적특질을다받아들인 9

다는것이며이것은바로그전까지의문화적, 미학적특질은버린다는것과같은말이다. 그러므로아시 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대륙에서기와를받아들였다는것은그모든대륙에서기와의미학적문 화적특질을받아들였다고보아야할것이다. 그야말로글로벌챔피언이다. 물론 16세기정도면기와뿐만아니라많은것들이글로벌챔피언으로등장한다. 현재여러가지여건이점점좋아지지않는담배, 그리고옥수수, 감자, 밀등은전세계적인산물이였다. 하지만 1차적산물이아닌문화적산물, 2차산물에속하는것은 기와가유일하다. 라말한다해도무리한것이아닐것이다. 이거아주우습게도 21세기에글로벌챌린저란이름으로 16세기에이미글로벌챔피언이였이며현재도챔피언자리에있는기와를연구하였다니어찌보면이거참민망한일이다. 하지만어쩌면은글로벌챔피언인 기와 의가장마지막형태의모습, 혹은기와라는대제국의마지막정복지아메리카지역에서우리는어쩌면가장우성의혹은가장대중적기와문화를만날수있었는지도모를일이다. 그렇다면라틴아메리카에서의기와문화는과연어떠한가? 그것을알아보기위하여우리는라틴아메리카로날아갔다. 10

2. 라틴아메리카의기와 2-1 라틴아메리카에서기와를사용하는지역 라틴아메리카에서 기와 를쓰는지역은굉장히광범위하다. 이를위해서먼저몇가지구분이하 는것이연구를편이를제공할것이다. 첫째, 스페인의식민지시대의중심지로 16세기초부터기와를사용한지역들, 현재콜로니얼도시로써관광지로유명한도시들 ( 너무많으므로일일이이름을나열하는것은의미없는일일것이다.) 둘째, 대도시의부촌지역으로근간에지어진건축물들이나그스타일은식민지시대에지어진건축물과같으나그보다더화려하고근대적이란특징을보인다. 셋째, 붉은진흙의생산지로써수공업형태의기와공장이있는지역으로다른지역에비하여상당히적은규모의가옥들이군집형태로모여있는것이특징이라할수있다. 이렇게구분된지역중에서우리가관심을갖고탐구한것은첫째콜로니얼도시들과둘때대도시의 11

기와사용건축군들이다. 그이유는중남미지역들, 특히식민지시대에건축된건축물조차도여러가지형태로구분되나기와를사용하는지역은한정되어있다는점은주목할만한사항이였다. 이는지형적, 기후적특징이기와의사용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를알수있는데이터가될수있을것이라쉽게가정할수있기때문이다. 그리고새롭게건설되었으며건설되는지역은무엇보다그문화권의현재화된, 즉생생하게살아있는기와문화의현주소를볼수있을것이란생각때문이였다. 물론우리의예상은소기의목적을달성하였다. 그리고기와를만드는데붉은진흙을쓰는것은전세계공통인것같다. 물론귀국하여알아본바에의하면그거붉은진흙과우리나라의황토는다르다고하나그것은성분의차이라기보다는아마공정의차이일것이다. 우리나라는 3회정도흙을고르고거르는작업이있으나과테말라의 el tejar( 전통적방식의기와생산지 ) 에서는이공정이거의없었다. 하지만이로인해작업의효율성이높아지며이것은바로기와의공급성을높여주는동력이되었다고보인다. 이것은바로기와생산지역근처에기와사용가옥이있을수있었던이유인것이다. 그리고이런생산성은바로라틴아메리카에서기와가대중화될수있는원인이되나이론인해예술적인면이좀부족한것은사실인것같다. 12

2-2. 라틴아메리카에서기와를사용하는이유 / 라 틴아메리카인들의기와에대한인식 물론, 당연하게기와를쓰는지역에따라그이유가달라진다. 하지만그런차이점속에서하나의공통점을찾아볼수있는데그것은바로강우이다. 부언하여설명하면 비가얼마나오는가? 가아니라 비가오는가오지않는가? 의문제라는것이다. 라틴아메리카는다양함의대륙이다. 고도 1500M~ 3000M 사이에형성된도시들은언제나마치우리나라의가을이나봄같은날씨를보인다. 일반적으로이런지형의도시들은 건조하다. 라는말을들을정도로건조한날씨이지만그것은우리나라처럼 4계절이확실한나라에서온이들이거나열대해양기후에서 사진 ( 위 ) 고광필군과기와제작인사진 ( 아래 ) 질문을던지는남궁곤군과마놀로교수 살다온사람들의느낌이며대부분의고산도시들이 40%~60% 정도의평균습도를보이나일조량이많고바람이 13

많이불어상대적으로건조하다고느낄뿐이다. 마놀로아리오라교수와의면담에서도우리가깜짝놀란부분이지만대부분의고산도시들이그리건조하지않다는것은사실이다. 하지만우리나라가겨울인 12월이건기이며장마인 7월엔우기이다. 이렇게건기와우기가확실히구분되는것, 또한라틴아메리카의기후적특징이라할수있다. 결론적으로확실한우기가있는지역, 그리고습도가상대적으로높은지역에서기와를사용한다는것이다. 일단기와를사용하면무엇보다배수가용이하며표면에특별한공정을거치지않은기와는흡습성이뛰어나다. 이런특징으로인하여콜로니얼도시중에서우기를확실히거치는지역과습도가 40% 이상되는지역에선기와의특징 ( 배수의용이, 사진 ( 위 )( 아래 ) 멕시코의압구정동이라할수있는차풀떼뻭의건물의원경과근경, 다양한건축양식의접목이다. 흡습성의우수함 ) 으로인하여기와를사용한다는것이다. 우리나라의경우기와의표면에유약및기타의공정을거쳐 14

더견고하게만들며표면광택도높이는것이일반적이나라틴아메리카에서는기와의표면에아무처리도하지않는다. 그이유는우리나라의경우여름철장마및집중호우에기와의표면이침식되는것을방지하면서도배수가용이하게하기위함이며라틴아메리카의경우는집안의습기를기와가흡수하면그습기를태양열을이용하여승화시키는과정을거쳐자연스레집안의습도를조절하는기능을가진다. 그렇다면대도시의부촌에서는어떤이유로기와를사용하는것일까? 99 칸기와집의꿈의라틴아메리카버전 16 세기는무엇보다전문화예술계에서르네상스가아닌 사진 ( 위 )( 아래 ) 회반죽으로기와를고정한후배수관을만든모습 ( 산끄리또발데라스까사스 ) 바로크의회오리가몰아치던시기이며건축에서도이것은 15

마찬가지였다. 이런바로크의건축이스페인을통하여라틴아메리카에소개된것이다. 그러므로모든건축물이화려하고장엄하다할수있다. 바로이런건축물중에서기와를사용한건축물들이있었으며이것은하나의상징이되었다. 라틴아메리카人들에게스페인의상징이며정복자의상징이며권력과부귀영화의상징이였던것이다. 멕시코시티차풀떼뻭의기와사용건축물촌은멕시코의국회위원이많이살기로유명한아주부촌이였다. 모든주택에사설경호원이있으며사진촬영조차거의불가능할것같은그런부촌이였다. 물론인터뷰또한한건도하지못했다. 숨어서사진을찍는것으로만족하여야했지만다행스럽게이런기와문화의기반또한우남대의마놀로아리오라교수에게설명을들을수있었다. 라틴아메리카에서기와는스페인의또다른상징인것이다. 그러므로기와의어떠한역할도그들에겐중요하지않았다. 그저기와의이미지만이중요한것이였다. 이것은탐방기획당시예상치못한사실이나우리가결론으로나가는데하나의 Key가될수도있을것이다. 그리고라틴아메리카의기와는그지형적특징에의하여또하나의큰변화를겪는다. 그지형적특징은바로요즘에도신문해외면을가득채우는라틴아메리카의지진이다. 지진이우리가생각하는것보다훨씬더심한라틴아메리카에서수키와와암키와를사용하여지붕잇기를한다는것은상당히위험 16

한일이며실재로떨어진수키와와미끌어진암키와에많은이들이부상을당하고심지어죽기까지했다는것이다. 그러므로좀더견고한방식으로암키와를생략하고수키와만으로지붕잇기를하며수키와밑으로는접착력이좋은흙을채워넣어고정시켰으며우리나라의수막새와암막새와흡사하나그방식은상당히다른 15cm ~ 25cm 정도의둔덕을만들어기와가떨어지는것을방지하였으며그둔덕내에배수관을만들어비의배수를용이하게하였다. 물론이런것이기와의전통적의역할에서점점더멀어지게되는양상을보이지만그래도변치않는것은바로기와가가진미학적가치이다. 단지, 기와가스페인의상징이나권력이나재력의상징이였다면이렇게다양한지역에다양한규모로 라틴아메리카에서꽃피기어려웠을것이다. 기와안에내재된미학적가치에대한이해가선행되었기에 이것은가능했던것이다. 17

3. 한국의기와 3-1 그기원과발전 그렇다면우리나라에기와가전해진것은언제일까? 우리나라에서는낙랑시대 ( 樂浪時代 ) 에건물에처음으로사용되었는데, 이때에는평기와 [ 平瓦 ] 처마에아직와당 ( 瓦當 ) 이발달되지못하였으나, 중국육조시대 ( 六朝時代 ) 에는연화 ( 蓮華 ) 무늬의원와당이발달하였다. 삼국시대인고구려 백제 고신라의기와는주로육조시대의영향을받은것이다. 고구려는전통성을살려소용돌이꼴무늬에특색이있는다양성을보였으나백제에서는간소한연화무늬로남조 ( 南朝 ) 의강한영향을보이고있다. 특히고구려 백제의유적에서평기와의처마끝에지압 ( 指壓 ) 무늬 ( 손끝으로누른무늬 ) 가발견된것은처마평기와 [ 軒平瓦 ] 가와당으로서의원초적형태를반영한것이다. 하지만우리나라에기와보다먼저발전하고있었던초가및너와지붕보다기와가풍화에강하고화재에 강한것은자명한사실이지만건물전체뿐만아니라기와자체또한굉장히예술적이라는것이다. 하나하나 의문양과와당은기와가그저단순한건축자재, 지붕재료가아니었다는것은증명한다고할수있다. 하지 18

만이런이유가일반서민계층에서기와를사용하는데큰걸림 돌이되었다. 즉, 기와공급과가격의문제가있었다는것이다. 하지만우리나라에서기와가대중적으로발전한것은바로조선시대라할수있을것이다. 그이유는다름이아니라조선시대에이르러야기와의공급이원활해졌기때문이다. 그이전까지는기와공급의문제로인하여일부선택된계층에서만기와를쓸수있었다. 하지만조선태종 6년 (1406) 에별와요를만들어기와를대량생산하였으며이로인해싼가격으로일반서민들에게공급할수있었으니이때부터우리나라의기와문화는하나의전환기를겪는다고할수있다. 특히일반기와장이뿐만아니라사찰에서 사진 ( 위 ) 국적이어디인지애매한건축물사진 ( 아래 ) 기와곡선을이용한건축장식 기와를담당하던스님들이직접기와제작에참여하여 조선시대의기와문화는 총제적으로발전할수있었다. 19

그러나라틴아메리카의민무늬기와와는상당한차이를보인다. 기와의마지막부분에막새를두는것은바로배수에원활함을위한것이나우리나라의경우수키와와암키와에모두막새를사용하였으며막새엔다양한문양이들어갔으며막새의모양자체도반원, 타원등등다양하게존재하며이것은단지미적인측면이아니라빗물의배수의용이함을돕는것이였다. 그리고처마에서완만한곡선을이루는지붕의각도와처마와완만한각도를이루는막새의위치는흘러내리는빗물의속도를줄이며처마에서좀더멀리빗물이떨어지게하는슬기로운구조이며동시에곡선의미학을보여주는좋은예라하겠다. 그렇다고라틴아메리카의기와문화가절대로단순하거나미학적으로떨어진다고할수는없다. 라틴아메리카는하나의문화만을받아들였다기보다는기와문화, 아랍의문화, 바로크건축의미학등이뒤섞인것이기때문에건축재료자체인 기와 는단순하지만지붕의형태가다양하므로인하여그모자람을상쇄하고도남는다. 기와만으로봤을때미적감각은떨어지나건축을전체적으로봤을때결코라틴아메리카의건축물이뒤진하고할수는없고현재라는기준으로보았을때는오히려우리나라의건축미가약간떨어진다고도할수있을것이다. 그이유는다름이아니라라틴아메리카문화의다성성에있다고할수있다. 20

라틴아메리카문화의큰흐름중하나인스페인의문화는로마제국의문화를이어받았으며아랍의문화또한받아들인잡식성문화라할수있는데이잡식성문화가라틴아메리카원주민문화와결합하며그다양성은더욱강해졌다고할수있다. 정체성이확실하지않았기때문에타문 사진 ( 위 )( 아래 ) 라틴아메리카의기와제작틀. 전에는허벅지를이용하여제작했다고한다. 화를받아들이는것이더용의했으며이이유로인하여다성성의문화를, 기와문화도쉽게받아들이고발전시킬수있었던것이다. 하지만우리나라의경우중국을제외한모든외국에게그리관대하지않았으므로중국의영향을많이받았으며이를바탕으로독창적인미학을창조하나했지만구한말과일제강점기를지나면서효율성을강조한서양의건축이소개되었고현재까지절정기를구가하고있다. 21

게다가미학적인면도근대의건축이라는것은모더니즘에기초한, 다시말해번잡스럽고요란하기보다는단조롭고깔끔함을추구하는스타일이며원색보다는무채색을더많이쓰는, 쉽게요약하면위에서기와가중남미에서소개될때의건축 / 문화양식인바로크적인것이아니라는것이다. 이런저런이유가점점더기와및기와로대표되는건축적미학이사랑받지못하게되는이유인것이다. 무엇을아름답다고보는그눈이변한것이다. 3-2 2001 년현재의기와 / 한옥 세상의모든것은변화한다. 특히사람들의생각의변화는모든것을변화하게만든다. 건축도그러한범주에서벗어날수는없다. 예를들어주택평면의변화를보면생활과사고의변화를이해할수있다. 요사이우리의화두는 개성 이라는단어로압축되는 남과다름 의추구이다. 이러한생각은우리의건축에도많은영향을미치고있다. 나역시그러한세태에적응하며살고있다. 남과다른생각, 남과다른모습, 남과다른형태, 색깔등, 우리의머리속은온통남과다름에대한방법을연구하느라복잡하기이를데없 22

다. 이러한생각은특정인만이하는것은아니다. 일반적인사람들의생각도이와다르지않다. 일례로온라인상으로의견을주고받은건축가에게들은이야기를해보겠다. 그분이교회를설계하는동안보여주었던건축주의생각도 다름의추구 와다름아니였다. 설계중에건축을의뢰한목사님이그건축가에게 교인들이새로짓는교회에관심이많다 고하시면서 우리교회와같은교회가다른곳에도있는가 하는것이다. 그건축가의대답은 다른곳에는없습니다 였다. 결국현대에사는우리는모두 남과다름을추구함 에몰두해있어같은사고를하는것을용납하지않는다. 이러한 남과다름의추구 의결과는 혼돈 이아닐까? 이러한혼돈의대표적인예로일산의단독주택단지를보고자한다. 일산의단독주택단지를걷다보면주택전시장과같은느낌을받는다. 이곳에는문화재로지정된초가집에서시작하여, 한옥형의주택, 절, 집장사의목조주택, 그리고최근의국제적경향까지의주택이모두모여있다. 나는이곳에서건축가들이추구하는바가무엇이라는것을읽어낼수있다고생각한다. 요사이화두로대두되고있는 글로벌시대 가요구하는것은 약육강식의무한경쟁 과그에따른 생존의전략 이다. 이곳일산주택단지에서도이러한글로벌시대의생존법칙이철저하게적용되고있다. 남과다름 으로서자기를상품화하려는피나는노력을읽을수있다. 그러나아쉽게도그속에서는 우리 라는단어를찾아볼수는없다. 인간으로태어난이상서로를 23

의지하고살아가야하는우리의모습을조금도느낄수없는것이다. 차별화를통하여자신의존재를과시함으로써자신의가치를한껏높이려하는건축가의의지가느껴지는아름답게포장한집은있으되, 우리는없다는것을절실하게느끼게된다. 일산의주택단지를걸으면서, 그리고우리가만든현재의도시를걸으면서혼돈과자만에빠진현재우리의자화상을읽을수있다. 거기에는예전우리의집에서느꼈던포근함이가득한모습을조금도찾아볼수없다. 그포근함을무엇이라불러야할것인가? 그것은혹시 정서 가아닐까? 과거의생활은어떠한공통정서안에서움직였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어떠한공통점을쉽게찾아낼수있었고그것이우리의정서로자리잡게되었다. 그러나지금은공통정서를찾아볼수가없다. 각자의느낌대로움직이는것이우리의현실이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우리의얼굴을가질수없는것이다. 우리의과거를모두옳다고선전하기위하여이러한이야기를하는것은아니다. 그렇다고현재가옳다는것도아니다. 우리는현재를산다. 그러므로현재를직시하고현재의문제점을돌아보아좀더나은삶을만들어갈필요가있고, 후손에게보다나은미래를보장해주려는노력이필요하다. 지금의우리는마치지구의자원이무한한것으로전제하고있는듯한삶을살아가고있다. 또한우리의현실은개성을표현하는것을전제로하고있다. 개성을지향하고사는우리에게어떠한범주로속박하는것은작금의상황으로보아부질 24

없는짓이라는생각이든다. 그러나개성을추구하는것이인간이지닌욕망의분출에그근거를두고있다는것에매우우려를금할수없다. 이러한욕망은인간은끝없는발전하여야하며, 인간이자연을소유하고조절할수있다는것을전제로하고있다. 또한지구는우리의욕망을채워주고도남을만한자원을가지고있다는것을전제로하는것같다. 그렇기때문에우리의발전은끝없는소비와환경에대한계속되는훼손을수반하게되는것이다. 마치대량생산체제에들어간 욕망 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문제는대량생산만이아니라시기가지나면신상품을, 신욕망을생산해야하는욕망의재생산구조에있다고할수있을것이다. 이러한전략은궁극적으로우리의존재자체를위협하고있다. 그러한징조들이이미여러곳에서나타나고있다. 우리의욕망를조절하지않으면곧자원의고갈, 환경오염의폐해에직면하게될것이다. 이미선진국에서는새로운욕구의조절로수요증가를대처하는시도가일부에서시행되고있고또한좋은결과를얻고있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 4. 21 세기新주거문화를향하여 25

4-1 기와, 그미학적호출 우리전통기와가가지는미학적가치를논함에있어서무엇보다선행되어야할것은아마도선의미학이라고할수있을것이다. 이는기후적인측면에서볼때다른나라와는다른우리나라기와만의특징이라고할수가있겠지만그기와를바치고있는우리건축의처마라든가지붕의용마루가이루는선같은궤적의미학이라고할수있겠다. 우리나라목조건축의처마는멀리서바라보면날렵하게휘어있는상태로되어있다. 두가지곡선이한자리에형성되어있는것이다. 이는다른나라집의단순한처마선에비하면매우사색적인의도를품고있다. 이렇게두가지곡선을만족시키려면처마를구성하는서까래를조정해야하는데서까래가위치하는자리에따라길이와각도를달리해주어야한다. 결국서까래가이루는궤적이총화되어二種곡선을완성시킨다. 이런이종곡선이함께있는처마는중국, 일본에서도찾아보기힘들다. 물론우리가탐방했던중남미에는이러한수려한맵시를자랑하는기와를볼수없었던것은당연하다. 26

이종곡선의처마구조를위하여치밀하게계산하고설치하는데비하여지붕의정상에해당하는용마루는아주천연덕스럽게조성하는것이보통이다. 지붕의골격이형성되면용마루를형성하게되는데두사람이동아줄을가지고올라가벌린다. 동아줄은천연의선으로늘어지게된다. 집뒤로산이있어산이배경이되면그것과감안하면서곡선을잡아간다. 우리나라기와지붕은선이유장해서넉넉한맛이농후하다. 이는용마루의선이늘어진듯이너그럽기때문이다. 허 사진 ( 위 ) 유려한한국기와미학의절정경복궁의광경처마의곡선미가이를입증한다. 술해보이지만지그시보면당찬데가있다. 오히려빈 틈없는처마곡선이바짝긴장시키고있기때문이다. 그 러나전체적인인상은여유가있어보인다. 사실중남 미의거의대부분의기와지붕들은짧게잘려진처마선이라든지직선으로쭉나간지붕의선등우리나라 의기와지붕이이루는선의미학과는차이가많았다. 27

그리고기와의미학적고찰에서빠질수없는것이바로와당무늬라고할수있다. 예전에회와화의구분이되어있지않았을때에는단청과함께기와의와당무늬또한당시의예술을대표하는중요한기준이었기때문이다. 고대삼국시대부터보면고구려는표현이직선적이고경직한면이보인다. 기하학적이고도식적인특징은남성적인고구려와당의특징이다. 신라는삼국중에서가장늦게문화를수용한나라이지만미술분야에서는가장화려한느낌과세련된감각을풍기고있다. 극도로발달한불교미술의영향을지대하게받은것은보상화, 연화등의문양에서볼수있다. 고신라나고구려, 백제의와당에서는찾을수없는호화로운느낌을주는것이특징이다. 백제의와당무늬는사실적이면서도회화적이고, 부드럽고섬세하며, 환상적인분위기를자아내게하는특징은와전에서도그대로표현되고있다. 또한통일신라시대의보상화문, 연화문, 당초문등이새겨진와전에도영향을끼쳤다고볼수도있다. 특히산경무늬는자연대상의대담하고조형적으로세련된단면을볼수있는수작이다. 고려시대에이르면문양의복잡성이라든가, 호화로움은사라진다. 잦은외침으로인해국력이쇠퇴했기때문이라는견해와삼국시대의와전에서나타난문양들이극도로변화되고단순화되어정돈되었기때문이라는견해가있다. 따라서 28

오히려안정감을주고있는느낌이다. 고려시대의단순한경향은조선시대에까지이어진다. 우리민족의소박성과독특한감각적기질이연결된다는것이다. 여기서분명한것은정리정돈된감각적기질이있다하더라도삼국시대에나타난문양만큼전개와사용이특기할만한변화가없다는것이다. 현대에이르러기와의사용에있어서이러한전통와당의재현은우리의기능성위주의건축형태에좀더삶의여유로움을안겨주는큰도움이될것이라고생각한다 4-2 21 세기형한옥을향하여 21 세기한옥으로향하는길은일단두가지로구분할수있다. 하나는적극적이며구체적인것이며두 번째의것은비가시적이며추상적, 심리적인것이다. 물론두번째것이더강력하고오래갈것이란 것은자명하지만현실적인대안으로써첫번째의것은그의미가크다고할것이다. 물론이러대안이이루어지기위해서는두가지초석이우리들의마음에있어야한다. 그것은아래와 같다. 29

1) 새로운건축개념우리에게변하지않는것이있다. 우리는생물체이며지구를기반으로생존하고있다는것이다. 지구를떠난우리인간들을생각할수없다. 그러므로우리는이제소비지향적생존의추구와새로움에대한추구에서벗어나서, 공존의삶 - 이웃과의공존, 다른민족과의공존, 다른생명체와의공존-등을생각하는삶으로우리를치환하여야하는것이다. 이러한삶은건축을근본적으로변화시킨다. 공존 이라는화두는우리의생활을변화시킨다. 현재의경제구조는성장을기반으로하는구조이며, 끝없는소비를기반으로한다. 재생산이라는개념은현재의경제구조에는맞지않는다. 많은경제지표가그러하듯저성장은곧경제의침체를의미하는것으로치부되고있다. 이러한사고구조속에서우리의건축도확대재생산을원칙으로하는소비지향적구조이다. 건축도이러한구조에맞추어욕구의재창출 - 새로운개념의주거문화, 새로운용도의건물, 옛건물의일방적용도폐기등을통하여욕망의확대재생산하는성장지향을추구하고있다. 이제우리는이러한발전지향적이고소비지향적사고에서벗어나, 에너지를절약하고, 인간의적응력을제고하고, 자연과친화하며, 이웃과더불어사는주거문화를지향하여야한다. 2) 전통정신에대한현재화 우리가과거의건축즉한국옛건축에주목하는것은바로이러한공존내지는상생의정신, 그리고절 30

제의정신이살아있기때문이다. 우리의집에는인간도자연의일부임을인정하는정신도살아있다. 자연과더불어적응하면서살아가는모습이우리의집속에녹아있는것이다. 이러한주거문화의모습은우리나라에만국한되는이야기는아니다. 각나라들에는그나라의자연에적응하여살아온집이있다. 우리나라의집은우리의자연환경과문화에적응하여만들어진집이다. 남방의집은남방의환경에아라비아의집은아라비아의환경에적응하여만들어진집이다. 그러므로한국의집이중국의집일수없으며반대로중국의집이한국의집이될수없는것이다. 이러한것에대하여일부는과학이발전되지못하였기때문에발생하는어쩔수없는선택으로치부하기도한다. 그러나그러한면을부정하는것은결코아니다. 하지만발전된과학이우리의모든것을즐겁게하는것은아니다. 지금당장은과학발전이우리에게즐거움과편안함을준다고하여도궁극적으로우리의목을죄어올수도있다는것을알아야한다. 결국우리는우리를돌아보아야한다. 그리고예전에보여주었던 공존의정신 으로돌아가야한다. 이두가지정신은쉽게 우리 의정신으로요약될수있다. 이 우리 정신의회복은우리가일반적으로 S.F. 영화에서나보던미래와는다른미래를상정한다. 초스피드의변화의시대에느림의향기를주는것이다. 미래는결정되어있거나고정된것이아니라현재가자라나는것이다. 다시말하면어제의관점에선오늘이미래이며내일의지금이오늘에선미래이다. 다시말하면미래는없다는것이다. 단지현재가계속자 31

라는것뿐이다. 그렇다면미래의건축은어떤모양일까? 아마도앞으로의우리의집은현재와는사뭇다를것이다. 사고방식의변화에따라집의내용과형상에많은변화가있을것이다. 집도다른유기체처럼변화하리라는것외에는어떠한모습이될지아직모른다. 과거에도현재를예측하고자하였던것처럼현재에도미래를예측하려하지만결과는과거가그러하였듯이신뢰할수는없을것이다. 대부분의사람들은미래의집은자연에로적응한다는것과는반대의방향으로변화할것이라고생각하고있다. 더욱편리함을추구하는방향으로, 신기함에현혹되어구입한쓸데없는잡동사니들이쌓여있는집이될것이다. 아니인간은스스로가사는것이아니라누군가에게사육당하는양상으로변할수도있다. 그러나다시한번강조하지만사람에겐의지라는것이있다. 본인들의힘으로무언가를바꾸고더나아가서는무언가를가꾸어나갈수도있는것이다. 우리는그러한사고에서벗어나야한다. 조금은불편하더라도우리몸의적응력을극대화하는방향으로추구하여야한다. 우리의적응력을신뢰하고, 적응력을극대화하는방향으로주거의방향을개선하여야한다. 이러한상황은앞서말하였듯이소비지향적, 그리고발전지향적사고에서이루어지는것이기때문에환경파괴가수반될것이며, 나아가서인간의육체적인능력 32

을저하시키고말것이다. 따라서앞으로의우리의집은편리함만을추구하는방향보다는자연과친화하는그리고재생산적인건축으로변화되어야한다. 만일우리가이러한노력이없다면우리의미래는핑크빛의환상은아닐것이란것을쉽게예상할수있다. 여기서한옥의현재화라는우리의주제에결론으로거칠지만하나의대안을제시한다. 그것은바로현재 도시주거의대표라고할수있는아파트와한옥의퓨젼이다. 사실가장빠르며가시적효과를볼수있는 첩경이바로이아파트와한옥의퓨젼일것이다. 도시아파트시장에서의한옥화의가능성 : 주문형아파트의경우 아파트시장도사회변화에민감하게반응하고있다. 중대형이상의아파트를중심으로한, 다시말해부유층을대상으로한변화이기는하지만소비자의욕구에부응하는노력이진행되고있다. 옵션제의도입, 평형의다양화, 개성있는외관, 평면구성의변화를시도하고있으나근본적인접근을하고있지는못한실정이다. 그이유는전제하였던공사비의문제, 공법의문제, 마케팅의문제등이얽혀있어 33

소비자의욕구에쉽게부응할수없기때문이다. 하지만요사이 황토 혹은 옥 등의재료들이사용되면서주거의한국성회복이시작되는듯보이는것은또한사실이다. 그렇다면주거에서의한국성이란정확인무엇을의미하는것인가? 주거에서의한국성이란한국풍토와정서에맞는주거형식을말하는것이다. 과거의한옥은당시의한국의생활과기후환경에적합한주거문화였다. 지금과같이기계문명이발달하지못하였던과거의한옥은당연히자연친화적이었다. 이러한자연친화적주거문화는전세계공통적이므로각민족의주거는생활에기반을두고각자의자연환경에적절하게적응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한국성을도입한다는것은환경친화적이고자연순응적인개념을바탕으로생활의변화를담아내는노력인것이다. 결국, 집은생활의변화와풍토의변화에알맞고한국인의고유정서에적합한집이되어야한다. 현재의집이모습은문명의발전과생활의변화로인하여과거와는많이변화되었다. 그러나현재의아파트라는주거형태가우리의생활을적절하게담고있느냐에대하여는아직은의문을가질수밖에없다. 아파트도마찬가지이다. 아파트는지금과같은획일적인모습이아니라지역에따라생활에따라그모습이달라야한다. 예를들면, 도심내의주거와전원의주거가달라야하며, 도심의아파트와농촌의아파트가달라야함에도불구하고현재의우리아파트는전국어느곳에서도같은내용을담고있는것이다. 일단, 34

한국성이란부분은그만두더라도주변환경과적절히조화를이루며있는아파트단지를찾기는그리쉽지 않다. 일단기본적으로남향을지키는아파트조차드물지않는가? 하지만주문을한다는것은그리간단한문제는아니다. 아파트는대규모의투자가전제되어야하기때문에개인주택과는그성격이완전히다르다. 현재의아파트공급체계는공급자가수요자의공통적인선호도나취향을파악하여제품을생산하는일반공산품과그성격이비슷하기하다. 그러므로현재와같은아파트시장의시스템내에서는수요자입장에서아파트를주문한다는것은원천적으로불가능하다고해도과언은아닐것이다. 결국, 시간과돈이투자되어야하기때문에공급자나수요자의철저한발상의전환이필요하다. 근시안적인도시정책에의하여마치수용시설을만들듯이건축되는아파트가아니라터를정하고설계하는과정에서부터주문자들의참여가이루어지며한국에서 가옥 의또다른이미지인 자산 개념이조금은희석되어진정한주거의의미를회복하는것이급선무일것이다. 주문자들의적극적인참여는 집을산다. 라는개념을 우리집을짓는다. 라는적극적개념으로이동시킬것이다. 도시화의과정을겪는우리로서는아파트라는주거형태가어쩔수없는선택이될수밖에없다. 아파트가좋던싫던간에우리생활의일부가되어버린것이다. 그렇다고언제까지주거환경에대하여피동적일수는없는것이다. 좋은주거환경을만들어 35

가는운동이우리에게필요한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아파트를주문하자는과정을공부하게되는것이다. 지금까지의공급자위주의선택에서소비자중심의아파트로발상전환이필요한것이다. 얼마전부터옵션제아파트가생겼다. 제한적이긴하지만소비자의선택권을보장하는방향으로사고의전환이되고있는것이다. 우리는이러한소극적인선택권에서적극적인선택권을가질수있는방향으로소비자운동을전개하여야한다. ( 주공연구소를중심으로학계에서는거주자의요구가가변성있게적용되고거주자의의견을수렴할수있는아파트에대한연구가진행되고있으나아직현실에적용되고있지않음. 이러한문제는골조시스템, 기계설비시스템등건축전반에관련된문제이기때문에많은연구가필요하다고함.) 현재화된한옥아파트주문시고려사항 1) 지역환경에맞는아파트를주문하여야함. 처음에지적하였듯이우리의아파트는주변의환경과는상관없이일률적인설계로되어있다. 서울시내의 32평아파트나전라도의 32평아파트나일산의 32평아파트나똑같다. 일차적으로는설계자의환경분석에대한노력이전혀없었다는것이일차적인책임이라고할수있다. 그러나개발의주체가아파트개발의목표를최대의수익성확보에두고있는이상은어찌할수없는현상이다. 고민할시간과용역비의투자가 36

이루어지지않는상황에서는공염불일수밖에없는것이현실이다. 우리가조금만관심을가진다면최소한지역별환경조건이나경관에적합한아파트는만들어낼수있을것이다. 2) 좌식생활을원칙으로한설계을주문하자. 현재의아파트는모든평면계획이입식생활을원칙으로계획되었다. 거실에있는붙박이장도거실에소파를들여놓는것을원칙으로하여계획되었기때문에소파가없는사람에게는매우불편하다. 좌식생활을전제로계획을하였다면모든전기기구의콘센트조차도그위치가달라질수있다. 안방은어느정도좌식생활을하는것을전제로하였기때문에창문의낮게설치되었지만기타의방들은창문이높게설치되었다. 이렇게좌식생활을전제로계획을하는것과아닌것의차이는모든가구의계획에서부터시작하여외관의비례에까지영향을미치게되는것이다. 3) 벽식구조를거부하자. 벽식구조는구조의한계때문에평면의변화를추구하지못한다. 집도라이프싸이클이있다. 현재와같은벽식구조에서는이러한라이프싸이클에대비하기가매우어렵게되어있으며, 거주자의취향에따라개조하는것이거의불가능하게되어있다. 또한예전과같이대청과안방을한공간을할수있는미서기문의설치할수없습니다. 즉건물의가변성을확보할수없는치명적인문제점을갖고있다. 4) 층고를높이도록주문하자. 37

현재의아파트의층고는일률적이어서방의용도상변화를줄수가없어너무단조로운공간구성을하고있다. 용도에따라층고를조정하여주면주거내에서많은변화와즐거움을느낄수있을것이다. 적절하게단면을활용하면상당한수납공간을확보하게되어보이지않은공간적이득도가져다줄수있을것이다. 5) 냉. 난방의방법을자연친화적인방법으로요구합시다. 아파트는바닥온돌난방이다. 그러나이난방의방법은우리고유의난방과는많은차이를보이고있다. 전체가균등하게난방이되도록되어있다. 이러한난방을비대칭적으로하여자연스러운공기순환이이루어지도록합시다.( 이부분에대한연구는주공주택연구소에서많은연구가진행되고있다고함.) 또한냉방도맞바람과같은자연환기를적절하게이용할수있도록하면지금과같이냉방기를사용하지않고서도적절한냉방이효과를기대할수있을것이다. 6) 현관과거실바닥의단차이를많이두도록주문하자. 신발을갈아신는생활을하는우리에게는단차이가있는것이여러모로장점이있다. 우선위생적이다. 지금의아파트는단차이가거의없어바닥의먼지가거실바닥으로잘올라온다. 단차이가많다면이러한문제는없을것이다. 또한신을갈아신을때도단차이가있는것이신을신기가편할것이다. 또한예전의툇마루의분위기를살릴수있어아파트의분위기를쇄신할수있을것이다. 38

아파트를주문한다는것은아직많은한계가있다. 지금의아파트시장은공급자위주로형성이되어있어실제적으로수요자의의견이반영되기에는많은어려움이있다. 소비자운동차원으로서앞서언급한사항들을지속적으로요구하는운동을할필요가있다. 그러나무엇보다중요한것은우리의인식을개선하고확산시키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고생각한다. 지금과같은아파트가계속공급되는까닭은아직까지는경쟁력이있기때문이다. 즉대부분의사람들이지금과같은형식의아파트를선호한다는것이다. 사람들의대부분이취침의도구로침대를선호하고있다. 침대를선호한다는것 ( 침대는분명우리와는다른생활관습에서발전한도구임 ) 은아직우리의사고체계가서구지향적이라는것을의미하는것이다. 그러한선호도가존재하는이상지금과같은아파트의양산을막을방법이없다. 하지만지금까지언급된사항은가옥의내부에관한것과우리가기본적으로가져야할정신의부분에관한것이였다. 하지만본보고서에서기와및한옥의우수성을비단그내부적구조에서만본것이아니라오히려그화려한외관에더치중하였으며그미학적근원에대해언급하였다. 우리가라틴아메리카의여러곳을빡빡한일정으로탐방하면서다양한계층의다양한사람들을만났다. 스페인어를전공하는덕에그많은사람들과이야기하면서크게감동받은것은다들기와도분명히유럽에서들어온것이며건축양식또한아랍의것이며로마의것이라는것을인정한다는것이다. 원래 39

자신들의것이아님을인정하면서도그것을자신들문화의아름다움으로인식한다는것이다. 물론그들도새로운것이나첨단을것을알고있으며그것이주는이익또한잘알고있다. 하지만아름다움이란미적가치에선그런것들은제외된다는것이특이하다. 그렇기때문에조선후기때세워진건축물이아직도그모습을유지하면서골동품이, 문화재가되는것이아니라보호지구가되는것이아니라현재사람이사는건축물이되며우리나라강남에속하는곳에새롭게콜로니얼건축물이새워지는현실은그저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그들의미적의식에기초하고있는것이다. 결과적으로한옥의현재화의가장기본적인문제는바로이미적의식이다. 직선으로곧게뻣은모던한모습이아니라유연한곡선과겹침, 화려하게반복되며타원과원형이반복되는전통적, 동시에바로크적미적의식이회복되는날한옥은화려하게현재화가되며살아날것이다. 이런미적의식의회복은한옥이라불리는하나의스타일을만들것이며이로인하여한옥은보호지구에서박물관에서국립공원에서뛰쳐나와우리의삶한가운데에우리의휴식처로자리잡을것이다. # 첨부 : 동영상 ( 마놀로아리오라교수와의인터뷰, El tejar< 기와생산지역 > 탐방, 기타 ) 클릭을하세요동영상이링크되어있습니다. < 참고문헌 > 황의수 조선기와, 대원사 2000 40

서성철 라틴아메리카역사, 까치글방 1996 Jorge Luis Borges Otras inquisiciones, EMECE 1960 Octavio Paz El Arco y Lira, Seix Barral 1973 < 참고인및기관 > 한옥연구원 : 기와와한옥의장점과미학철학부분 최성호 ( 건축설계사 ) : 한옥의현재화에관한부분 * 정리될페이지에참고도서와도움을주신분들과기관을밝히게되어서송구스럽게생각합니다.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