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해외음악산업통계조사 제 1 절 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 제 2 절 주요국가별음악산업규모및전망
MUSIC INDUSTRY WHITE PAPER 해외음악산업통계조사 01 들어가기 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과주요국음악산업을살펴보기위해 제1 장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 에서는 PwC의자료를사용할것이며, 제2장세계및주요국가별음악산업동향과이슈 에서는 IFPI 의자료를사용할것이다. PwC의경우전세계다양한국가의공공기관, 협회, 규제기관, 시장조사기관등에서발표하는데이터를수집하여이를바탕으로개별국가의시장규모를추정하는방식을취하고있다. 반면 IFPI 의경우음악제작관련기업들의국제협회인만큼각국의각국협회회원사들이제공하는자료와닐슨 (Nielson) 의시장조사자료, 회원사들의매출액등을기반으로시장규모를산출하고있다. 때문에 PwC의경우다양한국가의음악산업규모를살펴볼수있다는점에서강점을지니고있으며, IFPI 보고서의경우포함하고있는국가의수는상대적으로적으나개별국가의산업적관점에서보다풍부한자료를제공해준다는장점을지니고있다. 따라서두자료를통한시너지를위해전체적인시장규모를살펴보는제1장에서는 PwC의자료를, 주요국가의음악산업에대해보다자세한내용을담은제2장에서는 IFPI 의자료를활용하였다. 360
제 1 절 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5 년세계음악시장은음반 (physical) 시장의지속적인하락에도불구하고전년에이은스트리밍시장의급성장과음악공연시장의꾸준한성장으로전년대비 1.3% 증가한 429억 2,5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디지털다운로드라는제1 의물결이지나고스트리밍서비스라는제2의물결이몰아치고있는세계음악시장은 2015 년등장한애플뮤직 (Apple Music) 과유튜브레드 (YouTube Red) 그리고기존스포티파이 (Spotify) 의공격적인경쟁을통해스트리밍서비스수익이디지털다운로드서비스시장규모에근접한것으로나타났다. 각국의모바일통신사들과음원스트리밍기업의제휴를통한번들링서비스또한스트리밍서비스확산에기여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고있다. 또한레코드사및음악공연기업들은신흥시장진출을적극적으로타진하면서과도한경쟁과수익감소에서벗어나고자노력하고있다. 특히아티스트와음반기업의경우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는실물음반매출의영향으로공연에대한관심이증대되면서음악공연시장의확대로이어졌다. 향후세계음악시장은 년까지연평균 2.1% 의성장세를보이며 477 억 2,1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그림 4-1-1 세계음악산업규모및성장률 (2011~년) 600,000 5 500,000 4 43,011 43,213 44,531 45,642 46,687 47,721 43,601 42,564 42,368 42,925 3 400,000 2.5 2.3 2.1 2.2 1.6 2 300,000 1.3 0.5 1 200,000-0.5 0 100,000 0-1.5-1 -2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61
MUSIC INDUSTRY WHITE PAPER 표 4-1-1 세계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레코드음악 20,501 20,159 19,066 18,478 18,591 18,733 18,979 19,243 19,431 19,478 0.9 음반 13,120 12,129 10,610 9,768 9,150 8,441 7,689 6,918 6,140 5,347 10.2 디지털음원 7,381 8,029 8,456 8,710 9,441 10,292 11,290 12,325 13,291 14,131 8.4 다운로드 4,986 5,341 5,238 4,776 4,325 3,848 3,371 2,892 2,433 2,020 14.1 스트리밍 908 1,431 2,090 2,866 4,065 5,407 6,885 8,392 9,816 11,063 22.2 모바일 1,487 1,257 1,128 1,069 1,051 1,037 1,034 1,042 1,042 1,048 0.05 음악공연 22,510 23,054 23,498 23,890 24,334 24,868 25,552 26,399 27,256 28,242 3.0 합계 43,011 43,213 42,564 42,368 42,925 43,601 44,531 45,642 46,687 47,721 2.1 2011 년세계음악시장의 30.5% 를점유하고있던음반시장은디지털음원과음악공연시장의확대로 2015 년 21.3% 까지축소되었다. 특히 2011 년 2.1% 에불과했던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은스마트기기보급확대와, 소유에서소비로소비자이용패턴의변화가본격화되면서 2015 년전세계음악시장의 9.5% 까지확대되었다. 향후음원서비스기업간치열한경쟁과다양한서비스출시등으로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은보다빠른속도의성장세를보이며 년에는전세계음악시장의 23.2% 를점유한음반시장의두배에달하는시장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그림 4-1-2 세계음악산업부문별시장점유율 (2011 vs. 2015p vs. ) ( 단위 : %) 2011 30.5 11.6 2.1 3.5 52.3 2015p 21.3 10.1 9.5 2.4 56.7 11.2 4.2 23.2 2.2 59.2 음반디지털음원 ( 다운로드 ) 디지털음원 ( 스트리밍 ) 디지털음원 ( 모바일 ) 공연 362
2015 년세계음악산업은미국이전체시장의 35.4% 를점유하며세계 1 위시장으로여 전히가장큰영향력을행사하고있으며뒤를이어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가세계음악시 장을주도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미국다음으로세계 2 위시장을유지하고있던 일본은자국음악시장의약 60.0% 가넘는비중을차지하고있는음반시장이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향후 년에는독일과영국에추월당하여세계 4 위에머물것으로전망된다. 또한 2015 년기준세계 9 위의시장규모를보인중국은거대소비시장과자본력을바탕 으로자국기업의디지털음원서비스품질과경쟁력이고조되고있고, 국가차원에서불법 복제방지를위한노력이본격화되면서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이매우빠른속도로성 장하여향후 년에는프랑스에이어세계 6 위의시장이형성될것으로전망된다. 표 4-1-2 국가별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5 년기준, 상위 12 위 ) 순위국가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1 미국 14,873 14,892 14,914 14,903 15,183 15,549 16,078 16,736 17,369 18,041 3.5 2 일본 5,118 5,443 4,761 4,605 4,615 4,560 4,451 4,297 4,113 3,886 3.4 3 영국 4,079 3,868 3,917 3,878 3,884 3,903 3,935 3,966 4,001 4,023 0.7 4 독일 3,646 3,598 3,644 3,700 3,785 3,838 3,908 3,977 4,040 4,103 1.6 5 프랑스 1,979 1,956 1,912 1,855 1,809 1,795 1,797 1,800 1,801 1,788 0.2 6 캐나다 1,111 1,154 1,151 1,104 1,115 1,122 1,130 1,141 1,159 1,183 1.2 7 호주 1,014 1,026 960 925 911 905 900 902 904 911 0.0 8 이탈리아 904 853 838 824 869 870 868 867 865 857 0.3 9 중국 638 675 716 785 865 957 1,057 1,164 1,271 1,367 9.6 10 한국 703 709 722 781 833 887 942 1,007 1,065 1,125 6.2 11 스웨덴 499 559 610 617 634 660 691 727 765 807 4.9 12 러시아 573 624 678 650 597 568 574 592 612 639 1.4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63
MUSIC INDUSTRY WHITE PAPER 제 2 절 주요국가별음악산업규모및전망 1. 미국 2015 년기준미국음악산업규모는 151 억 8,300 만달러로음반과디지털다운로드시장의하락에도불구하고전년대비 1.9% 증가하며회복세로돌아선것으로분석된다. 최근음반에대한향수와고품질음원청취를이유로 CD를구입하는소비자층이크게증가하였고일부에서는레코드음반의인기가높아져프리미엄레코드음반이발매되기도했으나대부분의소비자들은여전히저렴하고간편한디지털음원청취를선호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디지털음원에대한지속적인수요증가는자국뿐만아니라글로벌음원스트리밍서비스기업들간의치열한경쟁을불러왔으며가수들과스트리밍음원사간의로열티이슈도큰화제가되었다. 또한미국은세계최대음악공연시장답게 2015 년에도활발한움직임을보였다. 특히공연을전문으로하는레코드레이블간의경쟁과인수합병이치열하였으며, 일부인지도높은가수들은평균 1억달러가넘는공연수익을올리기도했다. 향후미국음악산업은음반시장의지속적인감소에도불구하고디지털음원과음악공연시장의성장에힘입어 년까지연평균 3.5% 의성장세를보이며 180 억 4,1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3 미국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3,171 2,584 2,268 2,112 1,898 1,721 1,544 1,357 1,170 984 12.3 디지털음원 3,261 3,591 3,780 3,736 3,986 4,224 4,529 4,847 5,137 5,366 6.1 다운로드 2,626 2,875 2,823 2,575 2,328 2,074 1,825 1,566 1,308 1,078 14.3 스트리밍 359 571 859 1,095 1,604 2,110 2,673 3,256 3,810 4,273 21.6 모바일 276 145 98 66 55 40 31 25 19 14 23.8 음악공연 8,441 8,717 8,867 9,055 9,298 9,605 10,005 10,532 11,062 11,691 4.7 합계 14,873 14,892 14,914 14,903 15,183 15,549 16,078 16,736 17,369 18,041 3.5 364
2011 2015p (%) 15 10 5 0-5 -10-15 -20 그림 4-1-3 미국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10.1 21.3 21.9 56.8 12.5 26.3 61.2 5.5 29.7 64.8 3.3-18.5 2012 1) 음반 (physical) 음반디지털음원공연 그림 4-1-4 미국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1.7 5.3-12.2 2.1-1.2-6.9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음반 6.7 2.7-10.1 6.0 3.3-9.3 디지털음원 7.2 7.0 4.2 5.3-10.3-12.1 6.0 5.0-13.8 2019 5.7 4.5-16.0 ( 단위 : %) 2015 년미국음반시장은작년에비해더욱큰폭의하락세를보이며 18 억 9,800 만달 러까지감소했다. 최근 CD 와레코드판소비가증가하면서전년대비 30.0% 증가한매출을기록했는데 특히아델 (Adele) 의 <25> 앨범은무려 380 만장이팔린것으로나타났으며이중레코드판 공연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65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은 2 만 7,000 장이판매된것으로집계되었다. 이처럼최근미국소비자들사이에서 CD 와 레코드판선호도가붐을일으키고있지만전반적인음반판매량은지속적으로감소하고 있어향후 년에는 9 억 8,400 만달러까지축소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미국디지털음원시장은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의성장에힘입어 39억 8,600 만달러를기록했다. 미국의디지털음악은소유 ( 다운로드 ) 의개념에서소비 ( 스트리밍 ) 형태로의변화가뚜렷해지고있는데, 대표적인스트리밍음원서비스인애플뮤직, 시리어스XM(SiriusXM), 타이달 (Tidal) 등이이를주도하고있다. 최근에는보다적극적인시장공략을위하여자사인터페이스뿐만아니라음원청취방식을넷플릭스 (Netflix), 소노뮤직 (Sono Music) 등의플랫폼으로확대하고있어스트리밍음원시장의경쟁이더욱치열해질것으로예상된다. 이처럼스트리밍음원플랫폼이다양해지고경쟁이치열해지면서스트리밍기업의수익은증가한반면, 가수들은자신의노래에대하여충분한로열티를지급받지못하고있다는논란이발생해최근에는이를방지하고자일부가수들을중심으로단일디지털플랫폼을선정하고자신의음원을독점공개하는움직임이나타나고있다. 아직까지는불법복제가디지털음원시장의성장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고있지만미국음반협회 (RIAA) 와 AT&T 를포함한주요 ISP 등이불법파일공유를차단하고이용자에게경고를보내는등의노력을지속펼치고있어 년까지미국디지털음원시장은연평균 6.1% 의성장률을기록하며 53억 6,6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공연 2015 년미국음악공연시장은전년대비 2.7% 의성장세를보이며 92억 9,800 만달러를기록했다. 세계최대음악공연시장을형성하고있는미국은공연티켓판매량역시지속적으로증가해왔다. 일례로미국의유명팝여가수테일러스위프트 (Taylor Swift) 의경우 2015 년한해동안공연을통해벌어들인수익이약 1억 9,940 만달러에이를정도로높은브랜드파워를입증했다. 최근에는공연전문레코드레이블사인라이브네이션엔터테인먼트 (Live Nation Entertainment) 가 AC엔터테인먼트와슈퍼플라이프레젠트 (Superfly Present) 로부터보나루뮤직 (Bonnaroo Music) 과아트페스티벌 (Art Festival) 을인수하여미국음악공연시장점유율확대에나섰고 SFX 엔터테인먼트는 ID&T(the Tomorrowland, 366
TomorrowWorld and Mysteryland festivals) 를인수하여 EDM 음악공연시장의확대 를꾀하고있다. 높은브랜드파워와공연시장활성화로인하여향후 년까지미국의음악공연시 장규모는연평균 4.7% 의성장률을기록하며 116 억 9,1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 캐나다 2015 년캐나다음악산업은음반시장의지속적인감소에도불구하고높은비중을차 지하고있는음악공연시장의확대와다른국가들에비해다소더디기는하지만스트리밍 음원서비스시장의꾸준한성장으로전년대비 1.0% 증가한 11 억 1,500 만달러규모의시 장을형성하며 2 년연속감소세에서벗어났다. 최근캐나다정부는자국음원의저작권연한을증가시키고, 글로벌음원유통사와디 지털음원서비스벤처기업을설립하는등자국음원시장의성장을위한노력을기울이고 있다. 디지털음원스트리밍시장의경쟁이치열해지고정부차원의지원노력도이루어지 고있으나시장규모에비해스트리밍음원서비스성장이세계적인추세보다더디게진행되고있어당분간은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의상승폭이음반판매와디지털음원다운로드부문의하락세를상쇄하기에는어려울것으로분석된다. 그럼에도캐나다음악산업에서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음악공연시장을중심으로정부의음악관광산업추진등적극적인정책에힘입어향후 년까지캐나다음악산업은연평균 1.2% 의성장률을보이며 11 억 8,3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4 캐나다음악시장규모및전망 (2011~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2015-20 CAGR 음반 (physical) 299 272 235 186 170 153 136 119 103 88 12.4 디지털음원 194 240 260 244 252 255 257 259 266 276 1.8 다운로드 173 218 229 209 204 190 174 156 139 120 10.0 스트리밍 13 17 27 33 46 64 83 103 127 155 27.3 모바일 8 5 3 2 1 1 1 1 0 0 32.4 음악공연 618 641 657 674 692 713 737 763 790 819 3.4 합계 1,111 1,154 1,151 1,104 1,115 1,122 1,130 1,141 1,159 1,183 1.2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67
MUSIC INDUSTRY WHITE PAPER 캐나다음악산업에서음악공연시장은전체산업규모에비해높은점유율을보이며시장에서의영향력이매우크다고할수있다. 2011 년전체음악시장에서 55.6% 를차지했던음악공연시장은꾸준한성장을보이며 2015 년에는전체시장의 62.1% 까지확대되었다. 향후캐나다음악공연시장은공연음악과연계된관광산업의활성화로규모가더욱증가할것으로전망되면서 년에는전체음악시장의 69.2% 를점유할것으로전망된다. 이에비해디지털음원시장은세계적인추세에비해매우더디게성장하고있다. 특히캐나다의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규모는전체음악산업규모에비해크지않은데이는스트리밍음원서비스보다유튜브나베보 (VEVO) 등을통해음악관련무료동영상콘텐츠를즐기는캐나다음악소비자들의특성에서기인한것으로분석된다. 그러나 2015 년 6 월 30일애플뮤직의출시와스트리밍서비스자체이용량이점차증가하고있는만큼스트리밍소비중심으로재편될것으로전망된다. 그림 4-1-5 캐나다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 단위 : %) 2011 26.9 17.5 55.6 2015p 15.3 22.6 62.1 7.4 23.3 69.2 패키지음반디지털음원공연 368
(%) 30 25 20 15 10 5 0-5 -10-15 -20-25 23.9 3.8-9.0 2012 1) 음반 (physical) 그림 4-1-6 캐나다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13.7 8.0 2.4 2.6-5.9-20.8 2.8 1.3 0.7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패키지음반 3.2 3.3 3.6 3.0-8.5-9.9 디지털음원 -11.3 3.5 3.7 0.8 2.6 3.6-12.8-13.5-14.2 2015 년캐나다음반시장은전년대비 8.5% 감소하며 1 억 7,000 만달러까지축소되었 다. 2014 년캐나다앨범판매량순위 Top10 에단한명도들지못한것에비해 2015 년은 5 명의아티스트가앨범판매량순위 Top10 에오르는등캐나다아티스트들의약진이눈에 띄는해였다. 2014 년전년대비 20.8% 의감소세를보였던것에비하여 2015 년에는자국 아티스트들의약진으로소폭의하락세를기록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전세계적인흐름과마찬가지로캐나다음반시장또한향후 5 년간 연평균 12.4% 의하락세를보이며 년에는지금의 1/2 수준인 8,800 만달러에머물것 으로전망된다. 공연 2019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69
MUSIC INDUSTRY WHITE PAPER 2) 디지털음원 2015 년캐나다디지털음원시장은전년대비 3.2% 증가한 2억 5,2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세계적인추세와마찬가지로캐나다디지털음원시장또한다운로드시장은하락세, 스트리밍시장은성장세에있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캐나다디지털음원시장의경우비슷한시장규모를가진다른국가들에비하여더딘속도로성장하고있다. 2015 년기준세계음악산업에서 6위시장규모를기록한캐나다는디지털음원시장이전년대비 13.5% 성장한것으로나타났으며, 7위의호주는 3.9%, 8위의이탈리아는 21.9%, 9위의중국은 12.3% 의성장률을보였다. 특히디지털음원시장의성장을견인하고있는스트리밍시장의경우캐나다가디지털음원시장의 18.4% 를점유하며전년대비 39.7% 성장세를보인것에비하여비슷한시장규모인국가들의경우더욱큰점유율과성장세를기록해상대적으로더딘성장속도를보였다. 그러나최근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의경쟁이활발해지면서이용량또한증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스트리밍음원부문은캐나다시장을선점한스포티파이외에도 2015 년 11월냅스터 (Napster) 가새로이도전장을내밀며본격적인캐나다스트리밍음원시장의경쟁을촉발했다. 뿐만아니라최근에는독일의 BMG(Bertelsmann Music Group) 가캐나다방송사 BBTV(BroadbandTV) 와벤처기업윈드폴 (Windfall) 을설립하여아티스트들의음원발매, 저작권관리, 홍보및유통을지원할것이라발표하면서디지털음원시장의긍정적인촉매로작용하고있다. 향후 년까지캐나다디지털음원시장규모는연평균 1.8% 의성장세를보이며 2억 7,6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공연 2015 년캐나다음악공연시장은 6억 9,200 만달러로전체음악시장의 62.1% 를점유하며전년대비 2.8% 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캐나다에는매년다양한음악공연이개최되고있는데음악공연시장이가장활발한온타리오 (Ontario) 지역의경우만해도 2015 년기준 558건의공연이개최되었고 1,370 만명의관객이방문한것으로나타났다. 2015 년발간된 Music Canada 보고서에따르면 2013 년기준음악관광이가져다주는경제적효과는온타리오주에서만약 6억 900만달러에달하는것으로추정하고있다. 이처럼양적성장세를보이는캐나다의음악공연시장은 년까지연평균 3.4% 의성장세를보이며 8억 1,9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70
3. 영국 2015 년영국음악산업은전년대비 0.2% 증가에그친 38 억 8,4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음반시장의경우인근유럽국가와마찬가지로디지털스트리밍음원서비스로의소비 자이탈로시장규모가감소하고있지만전년에비하여 CD 앨범과레코드음반판매량이 크게증가하여소폭하락하는데그쳤다. 디지털음원서비스시장은스트리밍시장이큰폭의성장세를보였음에도불구하 고다운로드시장의하락폭을상쇄하지못하면서전년과비슷한시장규모를형성하는 데그쳤다. 2015 년에는애플뮤직, 아마존프라임뮤직 (Amazon Prime Music), 판도라 (Pandora) 등의스트리밍음원기업간경쟁이가속화되면서 2016 년에는스트리밍수익이 다운로드서비스수익을넘어설것으로전망된다. 아직까지는불법음원유통으로업계피해가크게증가하고있으나이들음원의유통 을차단하고자불법웹페이지를폐쇄하고패널티를 10 년으로늘리는등정부차원의노 력도이루어지고있어향후디지털음원시장성장에긍정적영향을미칠것으로기대되고 있다. 향후전세계적인추세인디지털로의전환과영국가게부채와실업률증가등으로당분 간영국경제성장률이밝지않을것으로전망되면서영국음악산업은 년까지연평균 0.7% 의낮은성장세를보이며 40 억 2,300 만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하는데그칠것으로 전망된다. 표 4-1-5 영국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1,151 890 834 786 782 743 701 657 612 566 6.2 디지털음원 613 703 776 777 779 832 903 976 1,054 1,121 7.6 다운로드 499 557 600 528 446 387 332 283 240 201 14.8 스트리밍 71 113 154 234 323 439 565 689 811 919 23.3 모바일 42 34 22 14 10 7 5 4 3 2 30.4 음악공연 2,316 2,275 2,307 2,316 2,323 2,328 2,331 2,333 2,335 2,335 0.1 합계 4,079 3,868 3,917 3,878 3,884 3,903 3,935 3,966 4,001 4,023 0.7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71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7 영국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 단위 : %) 2011 28.2 15.0 56.8 2015p 20.1 20.1 59.8 14.1 27.9 58.0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그림 4-1-8 영국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20 14.7 15 10 5 0-5 -1.75 10.3 1.40 0.4 0.1 0.3 0.2-0.5 8.4 8.1 8.0 6.9 6.4 0.2 0.1 0.0 0.1 0.0-10 -15-6.3-5.7-5.0-5.6-6.2-6.8-7.5-20 -22.7-25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패키지음반 디지털음원 공연 1) 음반 2015 년영국음반시장은전년대비 0.5% 하락한 7억 8,2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최근몇년간가장낮은하락세를보인영국음반시장은다른유럽국가와마찬가지로전반적인음반판매량은감소하고있다. 그러나최근 CD앨범판매량이전년대비소폭감소에그 372
쳤고, 무려 210 만장의레코드음반이팔리면서음반시장하락세가다소둔화되는경향을보였다. 그러나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의성장이가속화되고당분간영국경제성장률이밝지않을것으로전망되면서향후영국음반산업은 년까지연평균 6.2% 의마이너스성장률을보이며 5억 6,600 만달러규모까지위축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영국의디지털음원시장은전년대비스트리밍시장이 37.7% 나성장했음에도불구하고다운로드시장의하락으로전년대비 0.3% 증가에그친 7억 7,9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최근영국스트리밍음원시장은애플뮤직이가입자기반의스트리밍음원서비스로사업모델변화를꾀하였고아마존프라임뮤직은프라임서비스를통해 100 만여개의음원을추가비용없이제공하고있으며판도라도영국에서음원서비스를재개하면서경쟁이가속화되는양상이었다. 또한음원의디지털화로유통이용이해지자허가받지않은음원을이용하여불법수익을만들어내는사례도늘어났는데이러한불법유통음원의차단을위하여영국의경찰지적재산권범죄유닛 (The Police Intellectual Property Crime Unit, PIPCU) 은불법음원공유사이트가라오케월드 (Karaoke-World) 를폐쇄했다. 나아가영국정부는유사웹사이트의원천차단을위해저작권불법이용패널티를 2년에서 10년으로늘리는것도고려중이다. 디지털음원의건전한유통과질서확립에노력을기울이는영국디지털음원시장규모는향후 년까지연평균 7.6% 의성장세를기록하며 11억 2,1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공연 2015 년영국음악공연시장규모는 23억 2,300 만달러로전년대비 0.2% 증가에그쳤다. 영국음악공연시장규모는비록정체기를맞이하였지만전세계최대의공연기획사라이브네이션엔터테인먼트는영국의음악공연시장활성화를위해다양한사업을전개하고있다. 최근에는영국공연프로모터마마 (MAMA) 의지분을인수하여빅토리아파크, 브링톤, 런던을포함한 19개지역의공연장을새롭게단장하였고뮤직플러스스포츠 (Music+Sport) 와파트너십을맺어스포츠이벤트를후원하는공연을개발중이다. 영국음악공연시장은스포츠이벤트뿐만아니라해외자금또한크게유입되고있으나당분간낮은경제성장률을보일것으로전망되면서 년까지연평균 0.1% 의소폭의성장률을보이며 23억 3,500 만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하는데그칠것으로전망된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73
MUSIC INDUSTRY WHITE PAPER 4. 독일 2015 년독일음악시장은전년대비 2.3% 증가한 37억 8,500 만달러의시장규모를기록했다. 독일은전통적으로음악시장규모가여타콘텐츠미디어부문보다큰부분을점유해왔는데이는약 12만 7,000 여명에이르는음악산업종사자들의영향이크다. 이로인하여독일은음악산업이영화, 라디오, 도서출판보다큰산업규모를보여왔고디지털음악으로의변화가매우완만한경향을보여왔다. 그럼에도최근독일 GFK 엔터테인먼트의발표에의하면독일의스트리밍음원청취건수는 2015 년기준, 전년대비두배성장한 1억건을넘어선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청취건수가직접적인수익으로연결되는것은아니며, 단지디지털스트리밍시장의활성화지표로보아야할것이라고얘기되고있다. 독인음악산업은당분간디지털음원시장활성화와음반시장의축소로인하여 년까지연평균 1.6% 의성장률을보이며 41억 3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6 독일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1,373 1,268 1,249 1,230 1,176 1,108 1,027 953 880 804 7.3 디지털음원 274 327 364 411 518 610 730 845 949 1,059 15.4 다운로드 226 281 283 272 267 246 225 205 187 170 8.7 스트리밍 29 40 76 135 248 362 504 638 761 888 29.1 모바일 20 6 5 4 3 2 1 1 1 1 16.7 음악공연 1,998 2,004 2,031 2,059 2,090 2,120 2,150 2,180 2,210 2,240 1.4 합계 3,646 3,598 3,644 3,700 3,785 3,838 3,908 3,977 4,040 4,103 1.6 374
2011 2015p (%) 30 25 20 15 10 5 0-5 -10-15 그림 4-1-9 독일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19.0 0.28-7.7 2012 37.7 7.5 54.8 31.1 13.7 55.2 19.6 25.8 54.6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그림 4-1-10 독일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11.6 12.7 1.34 1.4 1.5 1.4 1.4 1.4 1.4 1.4-1.5-1.5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음반 (physical) 26.2-4.3-5.8 17.7 디지털음원 19.7 15.7-7.3-7.2 공연 12.4-7.6 2019 11.5-8.6 ( 단위 : %)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75
MUSIC INDUSTRY WHITE PAPER 1) 음반 2015 년독일음반시장은전년대비 4.3% 감소한 11억 7,6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여전히높은음반판매량을기록중인독일음반시장은최근 2~3 년사이음악애호가들사이에서복고풍음반에대한인기가다시금살아나면서올드히트팝 (Schlager), 포크송 (Alpine Volksmusik), 클래식 (classical) 등의음악이레코드판으로제작되었고상당수의판매량을기록하기도했다. 하지만독일역시디지털음원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로인하여음반시장규모가점차축소되고있어 년까지음반시장규모는연평균 7.3% 의하락세를보이며 8억 400만달러까지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독일의디지털음원시장은전년대비 26.2% 나성장한 5억 1,800 만달러를기록했다. 디지털음원시장이빠르게성장하자독일음악산업협회 (The Federal Music Industry Association, BVMI) 는보다정확한음반과디지털음원청취자현황을파악하고자현지에서서비스중인애플뮤직, 디저, 구글플레이뮤직 (Google Play Music), 주크 (Juke), 냅스터 (Napster), 스포티파이등으로부터데이터를제공받아체계화된음원차트를공식적으로발표했다. 또한디지털음원시장의경쟁이치열해지면서독일에진출한스포티파이와디저가독일내유망한광고플랫폼으로떠오르기도했다. 디지털음원시장에대해높아지는독일정부의관심뿐만아니라스트리밍음원기업간의경쟁도치열해지면서 년까지독일디지털음원시장은연평균 15.4% 의높은성장세를기록하며 10 억 5,900 만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공연 2015 년독일음악공연시장은전년대비 1.5% 성장한 20억 9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연전히음악공연에대한인기가지속되고있는데최근에는미국의라이브네이션엔터테인먼트가독일의콘서트프로모터마렉리버베르그 (Marek Lieberberg) 와새로운음악페스티벌을준비하여동일언어권인오스트리아, 스위스등지의관객을함께수용하는계획을세우고있는것으로보도되고있다. 낮지만꾸준한규모의성장을보이는독일의음악공연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 1.4% 의성장세를보이며 22억 4,0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76
5. 프랑스 2015 년프랑스음악시장은전년대비 2.5% 하락한 18 억 900 만달러규모를기록했다. 전세계적인흐름과마찬가지로프랑스또한스마트기기의확산과스트리밍음원기업의경 쟁으로음반시장은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는반면, 디지털음원시장은국가차원의불법 복제물유통근절노력이이루어지고있고민간기업을중심으로자정작용이이루어지고 있어상대적으로높은성장을이뤘다. 그럼에도최대시장점유율을보이던음반시장의하 락세가당분간지속될것으로전망되면서 년까지프랑스전체음악시장규모는연평 균 0.2% 의하락세를보이며 17 억 8,800 만달러에머물것으로전망된다. 표 4-1-7 프랑스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851 757 682 604 508 436 373 318 265 218 15.5 디지털음원 210 242 245 247 280 326 381 433 480 508 12.7 다운로드 129 139 143 114 90 75 62 51 41 34 17.9 스트리밍 68 93 96 129 187 250 318 381 438 474 20.5 모바일 13 10 6 4 3 2 1 1 1 0 34.2 음악공연 917 957 984 1,004 1,021 1,033 1,042 1,049 1,056 1,061 0.8 합계 1,979 1,956 1,912 1,855 1,809 1,795 1,797 1,800 1,801 1,788 0.2 2011 2015p 그림 4-1-11 프랑스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43.0 10.6 46.3 28.1 15.5 56.4 12.2 28.4 59.3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 단위 : %)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77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12 프랑스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20 15 10 15.0 13.5 16.5 16.8 13.6 10.8 6.0 5 4.37 2.81 2.0 1.6 1.2 0.9 0.6 0.7 0.5 0-5 1.3 0.7-10 -15-20 -11.1 2012-9.9-11.5-15.9-14.2-14.4-14.8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16.6 2019-17.6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 공연 1) 음반 2015 년프랑스음반시장은 5억 800만달러로전년대비 15.9% 나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공연음악을제외한음반시장은전체음악시장의약 64.0% 를차지할정도로높은시장점유율을기록중인데그이유는팝, 클래식등다양한장르의음악이소비되고있기때문이다. 그럼에도간편하고저렴함을장점으로내세운디지털음악이젊은연령층의스마트기기를중심으로빠르게확산되고있어 년까지프랑스음반시장규모는연평균 15.5% 의하락세를보이며 2억 1,800 만달러까지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프랑스디지털음원시장은 2억 8,000 만달러로전년대비 13.5% 나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프랑스는구글플레이, 애플뮤직, 스포티파이외에도현지기업인쿠버즈 (Qobuz), 디저등이스트리밍음원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2015 년기업공개 (IPO) 에실패한디저는워너뮤직그룹 (Warner Music Group) 과오랑주 (Orange) 로부터 1억 1,100 만달러에이르는자금을투자받으며명실상부한프랑스최대의스트리밍음원서비스기업으로성장해프랑스디지털음원시장의성장에많이기여하고있다. 또한프랑스문화부는 2015 년 9월그간디지털음원수익에대하여투명하게공개되지 378
못한것에대하여향후음원기업, 음반사, 디지털음원제공자, 아티스트간에디지털음원서비스로발생한이윤에대하여상호간에투명하게공개해야한다는행동지침을발표하면서음원기업에서아티스트에이르기까지함께상생하는환경을조성했다. 뿐만아니라비자 (Visa), 마스터카드 (Mastercard), 페이팔 (Paypal) 등의글로벌결제서비스기업들은불법음원복제를일삼는웹사이트리스트를자발적으로만들고이들에게서비스를제공하지않기로결정하면서프랑스디지털음원시장이더욱성장할수있는토대역시만들어지고있어 년까지프랑스디지털음원시장은연평균 12.7% 의성장세를기록하며 5억 8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공연 2015 년프랑스음악공연시장은 10억 2,100 만달러로전년대비 1.6% 증가한것으로집계되었다. 유럽지역은 EDM의인기가많아이와관련된음악공연이대중화되었는데프랑스역시 EDM 공연을대표하는일렉트로비치페스티벌 (Electrobeach festival), 발리팝페스티벌 (Baleapop festival), 파리의빌레소닉 (Villette Sonique) 등이많은인기를보였다. 스폰서십을통한음악공연시장의규모는소폭하락했으나음악공연을찾는소비자들이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어프랑스음악공연시장규모는 년까지연평균 0.8% 의성장률을보이며 10억 6,1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79
MUSIC INDUSTRY WHITE PAPER 6. 이탈리아 지속적인감소세를보이던이탈리아음악산업은 2015 년현지로컬아티스트들이대거신규음반을출시하고좋은성과를거두면서전년대비 5.5% 성장한 8억 6,900 만달러를기록했다. 그러나지속되는경제위기로인하여전반적인음원소비는감소하고있어이러한흐름은오래가지못할것으로분석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광고를통한무료음원청취덕분에디지털음원시장은빠른성장을기록중이다. 최근에는불법복제의심각성에대해정부차원에서해결하고자노력하고있지만경제위기로인한소비자지출이감소하고있어이탈리아전체음악시장은향후 년까지연평균 0.3% 의하락세를보이며 8억 5,700 만달러에머물것으로전망된다. 표 4-1-8 이탈리아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223 175 166 152 186 175 163 150 137 123 8.0 디지털음원 48 65 75 86 105 124 139 155 170 179 11.2 다운로드 34 45 47 43 44 40 35 31 26 22 12.8 스트리밍 9 16 24 41 59 82 102 123 142 156 21.4 모바일 5 4 3 2 2 2 1 1 1 1 17.4 음악공연 633 614 597 586 578 571 566 562 558 555 0.8 합계 904 853 838 824 869 870 868 867 865 857 0.3 그림 4-1-13 이탈리아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 단위 : %) 2011 24.7 5.3 70.0 2015p 21.4 12.1 66.5 14.3 20.9 64.8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380
(%) 40 30 20 10 0-10 -20-30 1) 음반 33.6-21.7 2012 그림 4-1-14 이탈리아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15.7-3.00-2.7 15.8-4.8-8.7 22.7 21.9 17.5-1.9-1.4-1.1-0.9-0.7-0.7-0.6-6.0-6.9-7.9-9.0-10.1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 12.1 11.5 2015 년이탈리아음반시장은전년대비 22.7% 성장한 1억 8,600 만달러를기록했다. 전세계적으로감소하는음반시장흐름과달리 2015 년이탈리아음반시장은전년대비큰폭의성장률을기록했는데이는현지의로컬아티스트들이대거신규음반을출시하여좋은성적을거둔것이주요인으로분석되었다. 그럼에도디지털음원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과경제위기로인하여향후 년까지이탈리아의음반시장은연평균 8.0% 의하락세를보이며 1억 2,300 만달러에머물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이탈리아디지털음원시장규모는전년대비 21.9% 증가한 1억 500만달러를기록했다. 대부분의국가와마찬가지로이탈리아역시디지털음원서비스시장이빠르게성장하면서저작권문제가큰사회적문제로대두되었고이를방지하고자이탈리아통신규제위원회는다수의불법음원유통웹사이트의폐쇄를단행했다. 그럼에도이탈리아경제하락으로인하여소비자들의음원지출은줄고있어성장에는한동안시일이걸릴것으로전망된다. 현재다운로드형태의음악이용비율은감소하고있지만스마트폰광고서비스를통 공연 9.8 2019 5.5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81
MUSIC INDUSTRY WHITE PAPER 해지원되는무료스트리밍서비스이용자가빠르게증가하고있어 년까지이탈리아 디지털음원시장은연평균 11.2% 의성장률을기록하며 1 억 7,900 만달러에이르는시장 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공연 2015 년이탈리아음악공연시장은전년대비 1.4% 감소한 5억 7,800 만달러에그쳤다. 이탈리아의음악공연시장은북미나아시아지역처럼팝음악수요보다는클래식공연수요가높은편이어서베로나페스티벌 (Verona Festival) 이나스페리스테리오오페라페스티벌 (Sferisterio opera festivals) 의인기가많으며. 최근에는 EDM 공연이다수개최되면서튤린 (Turin s Kappa), 퍼터페스티벌 (FuturFestival) 등이인기를얻고있다. 그럼에도경기회복이더딜것으로전망되면서향후 년까지이탈리아음악공연시장규모는연평균 0.8% 의감소세를보이며 5억 5,500 만달러에머물것으로전망된다. 7. 러시아 2015 년러시아음악산업규모는 5억 9,700 만달러로전년대비 8.2% 나감소한것으로집계되었다. 경제위기로공연관람및음반소비가감소하면서음악시장이전반적으로위축되고있는상황이다. 그럼에도디지털기기보급확산으로디지털음원소비가급증하고있고불법복제음원물의유통차단을위해정부와민간노력이진행되고있어향후음악산업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으로전망된다. 향후러시아음악시장은 년까지연평균 1.4% 의성장세를보이며 6억 3,9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9 러시아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음반 (physical) 19 15 15 15 14 12 11 9 7 6 15.5 디지털음원 10 12 23 27 30 37 44 54 65 76 20.0 다운로드 1 1 11 13 13 12 10 8 7 5 16.2 스트리밍 3 4 5 8 12 19 29 40 53 65 40.3 모바일 6 6 6 6 6 6 6 6 6 5 1.1 음악공연 544 597 640 608 553 519 519 529 540 557 0.2 합계 573 624 678 650 597 568 574 592 612 639 1.4 382
2011 2015p (%) 120 100 80 60 40 20 0-20 -40 1) 음반 그림 4-1-15 러시아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3.3 2.3 0.9 21.6 9.7-21.8 1.7 2012 95.0 5.1 92.6 11.9 87.2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그림 4-1-16 러시아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95.3 7.3-3.0 2.5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음반 (physical) 19.3 12.8-7.8-5.1-9.1 20.3 21.1 21.6 20.2-6.1-12.1-13.5-14.4-17.7-19.8 디지털음원 0.0 1.9 2.1 공연 2019 3.1 ( 단위 : %) 러시아는 CD 등음반을 MP3, OGG 등의음원파일로추출하여토렌트사이트를통 해유통하는현상이만연하면서전체음악산업에서음반시장이차지하는비중이매우낮 다. 특히최근에는스트리밍을포함한디지털음원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이가속화되면 17.1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83
MUSIC INDUSTRY WHITE PAPER 서 2015 년음반시장규모는전년대비 7.8% 나감소한 1,400 만달러에그쳤다. 스마트기기보급확산으로디지털음원서비스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이보다빠른속도로진행될것으로전망되면서향후 년에는현재의절반에도미치지못하는 600 만달러까지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러시아디지털음원시장은 3,000 만달러로전년대비 12.8%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러시아현지의대표디지털음원스트리밍서비스기업으로는 2009 년서비스를시작한뮤즈러시아 (Muz.ru) 가있지만불법복제문제로 2015 년서비스가정지되었고, 이러한틈을타서애플뮤직이 2015 년 6월러시아에진출하여출시 1년만에 30만명에이르는가입자를확보하였지만러시아루블화의폭락으로인하여수익은크게감소하고있는상황이다. 이처럼경제위기뿐만아니라불법음원유통이심각해지자디지털음악시장의감소를우려한러시아정부는 2014 년부터온라인음악에대하여강력한저작권법을적용했고, 2015 년에는워너뮤직 (Warner Music) 과유니버셜뮤직 (Universial Music) 이제기한소송에서러시아의소셜네트워크브콘탁테 (VKontakte) 가불법음원업로드방지를위한필터링시스템을구축해야한다고법원이판결하는등의변화가나타났다. 최근에는러시아최대불법음원사이트인토렌트사이트루토렌트 (Rutorrent) 를강제셧다운시켰고, 음원소유기업이토렌트사이트를대상으로자사음원의불법유통을방지하려는노력도진행되고있다. 향후 년까지러시아디지털음원시장규모는연평균 20.0% 의매우높은성장세를기록하며지금시장규모의 2배가넘는 7,600 만달러에이를전망이다. 3) 음악공연 러시아음악산업에서약 90.0% 에달하는시장을점유하며가장큰시장을형성하고있는음악공연시장은지속된경제위기로해외아티스트들의공연이급감하면서 2015 년전년대비 9.1% 나감소한 5억 5,3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특히최근 18개월사이루블화의가치가약 60.0% 정도하락하면서대부분공연이취소되었기때문으로분석되고있다. 공연프로모터들은이를상쇄하고자공연티켓가격을약 30.0% 까지인상했으나큰효과를거두지못했다. 그럼에도 Rock, EDM 등의공연음악을선호하는팬들이꾸준히증가하고있어 년까지러시아의공연시장규모는연평균 0.2% 의성장세를보이며 5억 5,700 만달러수준을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384
8. 스웨덴 2015 년스웨덴음악산업규모는 6 억 3,400 만달러로전년대비 2.8% 증가한것으로 집계되었다. 스마트기기보급과스트리밍음원이용량증가로다운로드및음반수익이빠 르게감소하고있으나디지털음원시장이음반시장규모를넘어섰기때문에지금처럼디 지털음원시장의성장세가지속된다면 년까지스웨덴전체음악산업규모는연평균 4.9% 의성장세를기록하며 8 억 7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표 4-1-10 스웨덴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음반 (physical) 79 67 47 34 29 25 21 17 14 12 16.1 디지털음원 75 118 147 156 164 179 193 207 221 235 7.4 다운로드 12 10 7 6 5 5 4 4 3 2 15.2 스트리밍 60 105 138 150 159 174 188 203 218 233 7.9 모바일 3 2 1 1 0 0 0 0 0 0 47.1 음악공연 345 374 416 427 440 457 477 503 530 560 4.9 합계 499 559 610 617 634 660 691 727 765 807 4.9 2011 2015p 그림 4-1-17 스웨덴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15.8 15.0 69.1 4.6 25.9 69.4 1.5 29.1 69.4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 단위 : %)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85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18 스웨덴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70 60 56.9 50 40 30 20 24.7 10 0-10 8.2 11.4 6.4 5.5 8.4 7.7 7.3 6.8 6.5 2.6 3.2 3.7 4.5 5.4 5.2 5.8-20 -30-14.8-15.2-15.4-15.1-16.4-16.9-16.5-40 -30.1-27.4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 공연 1) 음반 2015 년스웨덴음반시장규모는 2,900 만달러로전년대비 15.2% 나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디지털음원서비스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이가속화되면서향후음반시장은 년까지연평균 16.1% 의하락세를보이며현재의절반수준에도미치지못하는 1,200 만달러까지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스웨덴디지털음원시장은전년대비 5.5% 증가한 1억 6,5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스웨덴을대표하는스포티파이의영향을받아서인지다운로드시장규모가매우빠르게감소하고있는반면, 스트리밍시장규모는지속적으로확대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최근스포티파이는음원스트리밍뿐만아니라비디오스트리밍분야에도적극진출을고려하며시장확장에나서고있다. 향후스웨덴디지털음원시장은 년까지연평균 7.4% 의성장세를기록하며 2억 3,5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86
3) 음악공연 꾸준히성장하는스웨덴의음악공연시장은 2015 년에도전년대비 3.2% 증가한 4 억 4,000 만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한것으로나타났다. 향후 년까지스웨덴공연시장 규모는연평균 4.9% 의성장세를기록하며 5 억 6,0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9. 일본 2015 년일본음악산업규모는 46 억 1,500 만달러로전년과비슷한수준을형성했다. 2015 년다수의글로벌스트리밍기업들이일본시장에진출하면서공격적인마케팅을펼 치고있고회복기를맞이한일본경제덕분에국내외관람객과공연아티스트들의일본방 문이증가하면서음악공연시장이활성화되었다. 그러나전체음악산업에서 62.5% 를점유하고있는음반시장이큰폭으로하락하고있 어 년까지일본음악시장은연평균 3.4% 의감소세를보이며 38 억 8,600 만달러까지 축소될전망이다. 표 4-1-11 일본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음반 (physical) 3,388 3,834 3,221 2,960 2,884 2,755 2,578 2,364 2,125 1,853 8.5 디지털음원 959 747 590 620 639 656 676 694 709 719 2.4 다운로드 745 586 447 439 416 371 314 256 200 151 18.3 스트리밍 8 14 42 108 168 244 329 412 489 553 27.0 모바일 205 147 102 74 55 42 33 26 19 14 23.6 음악공연 772 862 950 1,025 1,092 1,149 1,198 1,239 1,280 1,315 3.8 합계 5,118 5,443 4,761 4,605 4,615 4,560 4,451 4,297 4,113 3,886 3.4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87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19 일본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 단위 : %) 2011 66.2 18.7 15.1 2015p 62.5 13.8 23.7 47.7 18.5 33.8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그림 4-1-20 일본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15 10 5 0 11.7 13.2 10.2 7.9 5.0 6.5 5.3 4.3 3.4 3.3 2.7 3.0 2.8 2.9 2.8 2.0 1.5-5 -10-15 -20-25 -22.1-16.0-20.9-8.1-2.6-4.5-6.4-8.3-10.1-12.8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 공연 388
1) 음반 2015 년일본음반시장은전년대비 2.6% 감소한 28억 8,4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일본은미국에이어두번째로높은음반판매율을기록하고있고 CD 판매량으로는가장큰규모를이루었으나디지털음원스트리밍시장이빠르게확대되면서음반시장규모가큰폭으로감소하고있다. 향후 년까지일본음반시장은연평균 8.5% 의하락세를보이며 18억 5,300 만달러까지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2015 년일본디지털음원시장은전년대비 3.0% 증가한 6억 3,9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아직까지일본은다운로드서비스가약 65.1% 의시장을점유하고있으나스트리밍서비스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로빠른속도로하락하고있다. 반면스트리밍음원시장은 2015 년기준전체디지털음원시장의 26.3% 에불과하나매우빠른속도로확대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2011 년일본시장에진출한라인뮤직 (Line Music) 이가장많은이용자를확보한가운데 2015 년에는애플뮤직, 구글, 아마존이일본에진출했고현지기업 AWA 가스트리밍음원시장에뛰어들면서스트리밍음원시장경쟁이촉진되었다. 또한 2012 년저작권법을개정하고불법다운로드에대한벌금과처벌을강화한데이어 2015 년에는일본경제무역부주도로자국음악, 영화, 애니메이션등의저작권데이터베이스를구축하고전세계로부터자국의지적재산권을보호하고라이선스하는계획을세우는등정부차원의노력도지속되고있다. 이처럼규모의성장과국가차원의노력이집중되고있는일본의디지털음원시장은 년까지연평균 2.4% 의성장세를보이며 7억 1,900만달러규모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3) 음악공연 2015 년일본음악공연시장은전년대비 6.5% 증가한 10억 9,2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한때불경기로인하여해외가수들의공연이취소되거나방문객이감소하기도했으나최근일본경제가회복되면서공연시장도활성화되고있다. 일본에서가장인기많은페스티벌로는후지록페스티벌 (Fuji Rock Festival), 섬머소닉페스티벌 (Summer Sonic Festival) 등이있으며현지및해외의팬에게도많은인기를얻었다. 경기회복과공연시장활성화로인하여 년까지일본공연시장은연평균 3.8% 의성장세를보이며 13 억 1,5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89
MUSIC INDUSTRY WHITE PAPER 10. 중국 2015 년중국음악산업규모는 8 억 6,500 만달러로전년대비 10.2% 증가한것으로나 타났다. 표 4-1-12 중국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음반 (physical) 32 27 26 20 16 13 11 9 7 5 20.5 디지털음원 444 474 504 564 634 713 798 889 980 1,058 10.8 다운로드 8 6 7 8 10 11 10 9 7 6 9.0 스트리밍 27 45 59 84 119 169 231 305 385 460 31.1 모바일 409 423 438 473 505 534 557 575 587 592 3.2 음악공연 162 174 187 200 215 231 248 266 285 304 7.1 합계 638 675 716 785 865 957 1,057 1,164 1,271 1,367 9.6 중국의음반시장은글로벌음반레이블에게잠재성하나만으로도많은매력을어필하고있으며디지털스트리밍기업은빠른발전속도와기술덕분에중국의현지기업들이높은시장점유율을보였다. 최근에는웹사이트의불법음원을삭제하고관련정책을발표하는등불법복제물유통근절을위해정부차원의노력이빠르게전개되고있다. 음반시장이감소하고있지만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크지않고, 디지털음원스트리밍시장이빠른속도로확대되면서향후 년까지중국음악산업은연평균 9.6% 의높은성장세를기록하며 13억 6,700 만달러에이르는시장을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390
2011 2015p (%) 15 10 5 0-5 -10-15 -20-25 그림 4-1-21 중국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5.0 69.6 25.4 1.9 0.4-16.7 7.4 2012 73.2 24.9 77.4 22.2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그림 4-1-22 중국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7.4 6.8 6.2 7.4 7.4 7.4 7.4 7.3 6.9 6.7-3.7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음반 (physical) 12.0 12.3 12.4 12.0-21.9-17.7-18.6 디지털음원 -19.1 11.4 공연 10.2 2019 8.0-20.9-21.8-22.1 ( 단위 : %)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91
MUSIC INDUSTRY WHITE PAPER 1) 음반 2015 년중국음반시장규모는 1,600 만달러로전년대비 17.7% 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불법복제와디지털스트리밍시장확대로음반시장이급격하게감소중이지만거대시장이라는잠재성으로인해해외기업의가치투자가지속되고있다. 최근에는워너뮤직그룹 (Warner Music Group) 이중국최대독립음반사골드타이푼그룹 (Gold Typhoon Group) 의지분을인수하며중국음반시장지배력강화를위해노력하고있다. 그럼에도불법으로유통되는음반규모가크고디지털스트리밍서비스시장으로의전환이빠르게전개되고있는중국음반시장은 년까지연평균 20.5% 의하락세를보이며현재의 3분의 1수준인 500 만달러까지급락할전망이다. 2) 디지털음원 중국음악산업에서 70.0% 가넘는점유율을보이며가장큰시장을형성하고있는디지털음원시장은 2015 년전년대비 12.3% 증가한 6억 3,400 만달러를기록했다. 치열한경쟁이펼쳐지고있는중국의스트리밍음원시장은글로벌기업인애플뮤직과현지기업인텐센트 (Tencent) 의자회사그린다이아몬드 (Green Diamond), 바이두 (Baidu), 넷이즈 (Netease) 등이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최근에는알리바바 (Alibaba) 가자사의음원서비스제공사티엔티엔 (Tiantian) 과시아미 (Xiami) 를통합하기로발표하면서중국현지기업의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지배력이한층강화되었다. 중국국가판권국 (National Copyright Administration of China) 은저작권불법복제물유통이심각한지경에이르자 2015 년불법복제방지를위한소드넷 (Sword Net) 을출범시켰으며 10월에는새로운가이드라인을발표하는등국가차원의불법복제물유통방지를위한노력을전개하고있다. 자국기업의디지털음원서비스품질과경쟁력이고조되고정부의불법복제물유통근절을위한노력등으로향후 년까지중국디지털음원시장은연평균성장률 10.8% 를기록하며 10 억 5,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 공연 2015 년중국음악공연시장은전년대비 7.4% 증가한 2억 1,5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현재중국음악공연시장은해외유명가수들의아시아투어일환으로공연이지속되고있고로큰롤과팝음악을중심으로인기가향상되고있어 년까지연평균 7.1% 의성장세를보이며 3억 4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92
11. 호주 2015 년호주음악산업은음반시장의하락으로전년대비 1.5% 감소한 9 억 1,100 만달 러에머물렀다. 스트리밍서비스의영향으로음반판매량은급감중이나 EDM 등일부인기장르의경 우증가하고있다. 디지털음원시장의경우여전히다운로드시장이높은비중을보였으나 스트리밍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로빠른속도로감소하고있다. 전반적으로호주디지털음원시장은서비스기업간의합병, 신규사업자의시장진출, 서비스폐쇄로인해큰폭의성장세는아니지만향후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이빠른속 도로확대되면서전체음악시장의성장을견일할것으로전망된다. 향후호주음악시장은스트리밍서비스시장의성장에도불구하고음반및다운로드 음원서비스시장의하락과공연시장의정체로 년에도현재와비슷한시장규모를유 지하며정체될것으로전망된다. 표 4-1-13 호주음악산업규모및전망 (2011~ 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 단위 : 백만달러, %) 2015-20 CAGR 음반 (physical) 304 269 200 164 137 114 95 78 64 52 17.7 디지털음원 183 258 270 272 282 299 312 328 343 358 4.9 다운로드 176 244 245 230 207 184 163 142 124 108 12.2 스트리밍 2 12 24 41 75 114 149 186 218 250 27.3 모바일 4 2 2 1 1 1 0 0 0 0 30.1 음악공연 527 499 489 490 491 492 493 495 498 501 0.4 합계 1,014 1,026 960 925 911 905 900 902 904 911 0.0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93
MUSIC INDUSTRY WHITE PAPER 그림 4-1-23 호주음악산업분야별비중비교 (2011 vs. 2015p vs. ) ( 단위 : %) 2011 30.0 18.0 52.0 2015p 15.1 31.0 53.9 5.7 39.3 55.0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공연 그림 4-1-24 호주음악산업분야별성장률 (2012~ 년 ) (%) 50 40 41.2 30 20 10 0-10 -5.4 4.9 3.9 5.8 4.5 5.2 4.4 4.6 0.5-1.9 0.1 0.2 0.2 0.3 0.4 0.5 0.6-20 -30-11.7-25.5-18.3-15.9-16.8-17.0-17.7-18.1-19.0 2012 2013 2014 2015p 2016 2017 2018 2019 음반 (physical) 디지털음원 공연 394
1) 음반 2015 년호주음반시장은전년대비 15.9% 나감소한 1억 3,7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최근까지 CD 앨범판매량은우세한편이었으나디지털음원의유통이크게늘어나면서음반시장규모가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다. 향후이러한추세가보다가속화될것으로전망되면서 년까지호주음반시장은연평균 17.7% 의하락세를보이며 5,200만달러까지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2) 디지털음원 호주디지털음원시장은스트리밍음원서비스시장의높은성장에도불구하고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다운로드음원서비스시장이감소하면서전년대비 3.9% 증가에그친 2억 8,200 만달러로집계되었다. 호주에서가장많은이용자층을보유한알디오 (Rdio) 는스트리밍음원서비스였으나 2015 년판도라 (Pandora) 에통합되면서문을닫았고, 호주최대오프라인음반판매점인 JB Hi-Fi 가스트리밍음원시장진출을선언했으나 2016 년 2월자사의스트리밍음원서비스나우 (NOW) 의운영을포기하면서디지털음원시장의고속성장을주춤하게한주요원인으로작용했다. 그럼에도애플뮤직이새롭게호주시장에진출하여서비스를시작하면서기존스트리밍시장의가입자들을흡수할것으로예상돼 년까지호주디지털음원시장은연평균 4.9% 의성장세를보이며 3억 5,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3) 공연 2015년호주음악공연시장규모는 4억 9,100 만달러로전년과비슷한수준의시장을형성했다. 최근퓨처뮤직페스티벌 (Futere Music Festival) 과사운드웨이브 (Soundwave) 등의페스티벌이취소되는상황을맞이했으나콜드플레이 (Coldplay) 폴매카트니 (Paul McCartney) 등의가상현실콘서트가좋은반응을얻어새롭게떠오르는트렌드로자리잡아가고있다. 한편으로는호주환율의하락으로인해공연시장의성장에부정적인요소가되고있으나해외프로모터와공연기획사들에게는영어권시장으로서인기가높아향후 년까지호주음악공연시장은현재와비슷한 5억 100 만달러규모를유지할것으로전망된다. 음악산업이슈국내음악산업동향음악이용자동향국내음악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01 02 03 05 04 해외음악산업동향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