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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의목적 연구배경 연구의범위및방법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애니메이션개발과산업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일본애니메이션산업현황 중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국내창작애니메이션고찰 국내창작애니메이션창작환경 국내애니메이션발전방안 심층인터뷰 연구결과 국내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제작자들의현재상황인식 국내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문제점파악 국내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발전및개선방안제안 국내애니메이션창작발전을위한정부정책에대한인식 해외시장에대한인식 결론 애니메이션 캐릭터 창작산업 논문요약자원이부족한우리나라에서는창의적인문화콘텐츠산업이국가의성장동력으로서의중요한역할을기대하고있다 특히애니메이션산업은문화장벽이적어문화콘텐츠로서의사용이용이하고 를활용한다양한비즈니스가가능하다 그러나아직국내문화콘텐츠로서애니메이션과캐릭터산업은영세하고제작여건이좋다고할수없다 특히영세한업체일수록지원및정책이미치지못하는실정이다 본논문에서는애니메이션과캐릭터제작현직에있는감독 제작자 스텝을대상으로심층포커스인터뷰를통해한국애니메이션제작에대한문제점을도출하였다 그결과첫번째좋은포트폴리오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영세한업체일수록정부지원및혜택을받기가어려웠으며두번째뽀로로성공이후 애니메이션및유아용애니메이션에만치중하고있다 세번째인력은풍부하나창의적인전문인력이부족하다 네번째기획및창작력부족에있다하겠다 국내창작애니메이션및캐릭터개발을위해이러한문제점에대한해결책이시급하다 이한석 l 국내창작애니메이션산업발전방안연구 19

서론 세기산업의핵심은창조를중심으로한소프트웨어중심의산업이세계산업에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그중문화콘텐츠는한나라의문화적요소를가진콘텐츠로서이를통해다양한고부가가치를올릴수있는산업이다 일본은이미지애니메이션콘텐츠강국으로세계시장을석권하고있으며중국또한자국애니메이션보호정책과더불어막대한지원을아끼지않고있다 그러나국내애니메이션콘텐츠창작여건은좋지못한현실이다 상장업체들은그나마나은편이지만그밖의영세한창작업체들은좋은포트폴리오를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재정적지원및재생시스템이턱없이부족한현실속에다양한창작작업의어려움을토로하고있다 한나라의경제가올바르게커나갈수있으려면대기업이차지하는비중보다다양한중소기업을육성해야하듯국내애니메이션과캐릭터산업은창작작업의사각지대에있는듯하다 이에능력있는창작업체들이자생하고발전해나갈수있는시스템및생태계가필요한시점이다 생상품을만들어내고있을뿐만아니라경쟁력있는창작애니메이션도함께발전하고있다 이에국내애니메이션창작개발활성화에대한필요성을느끼며애니메이션창작발전방안으로서현직애니메이션감독 프로듀서 디자이너에대한포커스그룹인터뷰 를통해창작발전방안을찾아보고자한다 연구의범위및방법연구는국내애니메이션창작발전방향에대한연구로서크게한국 일본 중국의애니메이션산업분석 국내창작애니메이션제작환경에대한고찰과애니메이션과캐릭터제작자들의심층인터뷰분석으로구성하였다 [ 표 1] 연구방법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한. 중. 일산업산업분석산업현황파악 연구의목적 연구의배경다양한미디어의출현과발전으로애니메이션산업은보다다양해지고있으며특히디지털미디어와접목한콘텐츠들이미래의콘텐츠시장의토대를만들어가고있다 국제적인경기침체로인해다소애니메이션산업이위축되기도하였으나 년을기점으로다시회복세를보이고있다 특히한국애니메이션산업은시장확대를통한성장은이루어지고있으나안정적인제작유통구조를확립하지못하고있고창작기업의영세화와투자기피로한국의애니메이션산업은그리밝지못한실정이다 이러한현실속에불가피하게제작비조달을위해해외공동제작을시도하고있지만해외자본의의존도가커질수록현지의무리한요구사항과현지정서에맞는콘텐츠제작이이루어지기도한다 따라서한국적정서를담은애니메이션을제작하기어렵고수입구조파이또한많은부분을제작비및마케팅비용을투자한해외자본에귀속되어버려신하청제작이라는말도나오고있다 이에반해중국은자국콘텐츠보호정책을추진하며급속한성장을이루고있다 중국정부는애니메이션시스템을발전시켜 년내에창작개발및생산능력을세계애니메이션강국으로만들계획아래애니메이션육성을위해지원을아끼지않고있다 이같은노력으로 년중국애니메이션산업은총생산액이 억위한을넘었으며다양한캐릭터파 창작제작환경 전문가 심층인터뷰 애니메이션 창작환경고찰 (interview) 심층인터뷰 (Depth Interview) 국내 창작환경파악 문제점도출 및발전방안 먼저한국 중국 일본의애니메이션산업현황에 대해알아봄으로서국내애니메이션과캐릭터산업의 현시점에대해파악하고다른국가들의산업정책에대 해분석해본다 두번째국내애니메이션창작제작환경에대해고 찰함으로서애니메이션창작여건과환경에대해분석 해본다 세번째현직애니메이션산업에종사하고있는애 니메이션감독 프로듀서 캐릭터다자이너 애니메이션 제작자등과의심층인터뷰를통해국내애니메이션창 작의문제점과발전방향에대한담론을제시하자한다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애니메이션개발과산업 경제가발전하고소득의가치가늘어날수록제조업 의비중이낮아지고 차산업의중요성이강조된다 그 럼에도불구하고우리나라는서비스산업이 평균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46호 (2014. 01) 20

에도못미치는 로하위권에머물고있다 여 기에는서비스산업에대한투자부진과계속돼온서비 스수지적자 낮은부가가가치성으로인해국가산업의 성장동력화가되지못하고있다 미래학자인앨빈토 플러 는다가올미래를 부의미래 라칭하고부 는손 으로만질수있는화폐가아니라부는인간의욕망을 채워주고 갖고싶은욕구를해소시켜주는그무엇이 다 라고말한다 즉지식 정보사회를지나감성의 욕구를채워주는시대가도래한것이다 창의성을바 탕으로한다양한콘텐츠산업은바로감성커뮤니케이션 을자극하는창조산업의핵심으로전세계 의 를차지하고있으며매년 씩성장하고있다 그가운데애니메이션산업은콘텐츠산업부분에있어 서가장잠재력이크다고할수있다 의다양한머천다이징 을통해게임 교육콘텐츠 음악 출판등의다양한연 계산업의수익창출을얻을수있을뿐만아니라해외수 출및라이센싱 은문화산업으로서의부가가 치또한창출할수있다 또한애니메이션은인종과문화의한계를넘어가 상의캐릭터와배경을이용할수있어배경과캐릭터 설정에제한이낮고 문화적저항이낮아어린이도쉽 게익숙해지고즐겨소비할수있는콘텐츠로서 장기 적으로는문화정체성확립면에서도중요한영향력을 가진분야이다 이에미국 일본을비롯한해외주요국 가들에서는경제 사회 문화적잠재력을고려하여애니 메이션산업을집중육성하고있다 국내에서도킬러콘 텐츠로서의애니메이션을육성하기위해 년세계 대콘텐츠강국으로의도약을위한핵심과제로 년 감동의킬러콘텐츠육성전략 을문화체육관광부가발표 하였다 그러나한편으로는국제적인경제불황과국 내저출산과더불어고령화로사회로들어선국내의 국내문화콘텐츠제작환경은그리좋다고만은할수 없다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일본애니메이션산업현황 일본의애니메이션산업은 년약 조 천억엔 규모로추산되고있으며 년상반기애니메이션 네이버지식백과 제 의물결 글로벌리더 세계무대를꿈꾸는젊은이들이알아야할아홉가지원칙 살림출판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조산업과콘텐츠 이주영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및뉴미디어확산에따른유통환경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제 권 호통권 호 등영상판매는작년에비해증가하였다 상반 기금액점유율로는일본애니메이션은 을차지 약 억엔정도 시장점유율은전년동기의 보다 로대폭증가 전년보다 억엔이상매출이증가하였 다 여기에는극장판애니메이션의역할이컸다 시장동향조사기관의조사보고서에의하면 에반 겔리온신극장판 와 원피스극장판제트 늑대어 린이비와눈 등극장개봉작이흥행의돌풍을이루면 서애니메이션의흥행뿐만아니라 영상소프트에도영 향을줌으로서 상반기애니메이션실적은상승세 를보이며일본의핵심콘텐츠산업으로서그입지를 다지고있다 캐릭터산업의경우 년경기침체에따른침체 된시장환경속에서일부스테디셀러캐릭터에소비가 다소집중되었을뿐전체적으로부진한편이었다 신규 캐릭터의시장진입또한여의치못했을뿐만아니라기 존의캐릭터소비도대부분감소하였다 표 일본애니메이션시장해외매출추이 그러나소비의연령층이키즈중심에서 대로 확대되고있으며오프라인판매뿐만아니라통신판매 캐릭터숍 편의점등다양한형태로판매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있다 중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중국창작애니메이션생산량은 년이후매년 배씩성장하면서중국을세계적규모의창작애니메이 션생산국으로올려놓았으며중국창작애니메이션시 청자가 억명을넘어서는등내수시장기반도확고해 지고있다 중국은 년 월 진일보규범화된 애니메이션방영관리에관한통지 를통해방송황금시 간대인 시사이에는수입된애니메이션을방영할 수없도록하며자국애니메이션과수입애니메이션의비 울을 으로규정 자국콘텐츠보호정책을고수하 고있다 또한 년 월개최한 회중앙위원회제 회전체회의에서 문화대발전대번영촉진 년일본캐릭터사장과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콘텐츠산업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영재 한국과중국의문화콘텐츠산업정책비교 애니메이션산업정책을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이한석 l 국내창작애니메이션산업발전방안연구 21

을발표한이후 년상반기 국가 시기문화개혁발전계획강령 문화부 시기문화산업배증계획 문화산업발전특별 프로젝트자금관리임시시행방법 에관한통지 시기국가애니메이션산업발전계획 등일련의정책이발표되면 서애니메이션산업의발전을가속화하고있다 년중국애니메이션산업생산액은 억 만 위안으로 년보다 증가했다 산업구조가더 욱최적화되어뉴미디어애니메이션생산액은 억 만위안으로전체애니메이션산업규모의 를차 지했으며 애니메이션산업의해외진출이가속화되어애 니메이션핵심제품수출액이 억 만위안에달하 고국제경쟁력이꾸준히증대되었다 그러나 년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은전년대비 감소하였고애니 메이션작품수도처음으로감소세를나타냈다 중국의애니메이션파생상품은 년 억위한 정도로측정되며장난감과의류시장이가장큰비중을 차지하고있다 표 중국애니메이션산업유형별수입및증가율 중국애니메이션시장은날로커지고있지만문제 점도있다 전체적으로애니메이션생산량은증가하였 지만전문인력의부족과기획의부제로전반적으로 수준은저조하며눈앞의성과를위해생산액부플리기 혹은정치적목적으로생산량달성을요구하는등자원 낭비를초래하기도하며이를통해전반적으로자국내 애니메이션을경시하는경향도있다 전반적으로양적인면보다질적으로우수한작품 을만들수있는전문인력양성과시스템이필요하며 단기간에문제를해결하기보다는장기적플랜을통한 다각적인정책과시장운영이필요해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콘텐츠산업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콘텐츠산업동향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국내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의 년 분기매출규 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약 억원이며캐 릭터산업은 조 억원으로애니메이션산업상장사 매출액비중은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를차지하였다 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 약 억원이며캐릭터는약 억원으로애니메이션 상장사수출액비중은 이며캐릭터상장사수출액 비중은 를차지고하고있다 표 한국애니메이션산업 년 분기 년 분기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 예측치 표 한국애니메이션산업 년 분기 년 분기 구분 2011 전체 2012 년 p 1 분기 2 분기 3 분기 4 분기 전체 2013 년 p 1 분기 1분기전부기대비 1분기전년동기대비 애니메이션산업규모 예측치 애니메이션매출액 ( 백만원 ) 528,55 1 130,80 6 114,36 1 132,33 9 133,14 7 510,65 3 132,64 1 애니메이션수출액 ( 백만원 ) 128,47 5 애니메이션종사자 ( 명 ) - 30,070 4,598 29,331 4,594 28,537 4,577 25,112 4,653 113,06 0-0.4% -0.2% 1.4% - 25,079 4,634-16.6 % -0.4 % 0.8% 년들어한국산캐릭터선호도가 에서 로증가하였고 시장점유율도 에서 로 증가하였다 또한최근몇년동안온라인게임 방송용 애니메이션제작이활발해지면서국산캐릭터의콘텐츠 한국콘텐츠진흥원 년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편 위와동일 위와동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46호 (2014. 01) 22

가매우다양해지고있다 년문화체육관광부는 대콘텐츠강국으로의도약을위해 년감동의킬러콘텐츠육성전략 을발표하였다 킬러콘텐츠의핵심소재인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의지원방안과이들산업을이끌인력양성방안을중심으로향후 년부터 년까지향후 년간의발전계획이다 동전략을통해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육성과문화콘텐츠인력양성등 개분야에대해 년까지총 억원 만화 억 애니메이션 억 캐릭터 억 인력양성 억 이투입된다 이를통해 개이상의글로벌킬러콘텐츠를육성하여시장매출 조원 해외수출 억달러 신규고용 만명을창출한다는계획이다 국내창작애니메이션제작고찰 국내창작애니메이션제작환경 년에개봉한애니메이션극장판 마당을나온암탉 은애니메이션으로는보기드물게영화에서흥행을일으킨바있다 오랜시간철저하게기획을한부분도공이크지만명필름이라는국내굴지의영화제작사와손을잡고제작을하였다는데있어서또다른의미가있다 애니메이션도영화의한부분이다 그럼에도국내에서는극영화와애니메이션은좀다르게구분되는것같다 국내에서는극영화와같이제작이나투자 유통이쉽지않다 극장용뿐만이아니다 용애니메이션제작에있어서도마찬가지다 용애니메이션을만들어도방송에내보내기도힘들뿐만아니라 애니메이션제작하는단가에비해이것을구매하는단가는너무나저렴해서양질의애니메이션제작이힘들뿐만아니라회사는그것을쥐어짜서경영에반영하게되고소속된제작인들은저렴한임금과고용에시달리게된다 그러나그것마저도감사히 받아야할형평이다 힘들게 애니메이션방영권을따내기도힘들고제작단가맞추기는너무나어렵다 애니메이션이방영된다하더라도라이세싱이잘붙지않으면회사의문을닫을지고모른다 국내애니메이션제작사와인터뷰한중에서 방영권을딸수있는회사는그래도나은편이다 아직도다수의애니메이션업체들이외주 작업을통해서수익을얻고있으며창작작업에대해 관심은있지만국내창작여건은어렵다고한다 창작애니메이션을하기위해서는투자지원이절실하다 국내투자회사뿐만아니라정부투자지원도실적이많은회사를위주로선정을하고투자기획서하나작성하려면몇개월정도인력을투입해야하는데그리고도된다는보장을받을수없는상황에서계속정부지원금만바라보며기획서만쓸수없는없다 국내애니메이션제작사와인터뷰한중에서 특히창작제작에있어다수를차지하고있는영세한창작자들은작업공간마련하는것도쉽지않다고말한다 국내에서 년간애니메이션과캐릭터사업에종사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가좋아서원화 동화작업을하였으며일본의무수히많은 작업을하였다 더늦기전에창작작업을위해독립하였고그간의작업을밑거름으로창작애니메이션기획과캐릭터를제작하였다 작업공간이마땅치않아서울애니메이션센터 상암 등작업사무실대여에지원서를내보았으나독립한이후큰실적이없다는이유로거절당했다 영세한창작자는창작자가아닌가 년간애니메이션과캐릭터작업을해왔는데포토폴리오를보고그가능성보기보다는당장의실적이없으면작업공간하나마련하기힘들다 처음부터어떻게큰실적을낼수있는가 국내창작환경은너무나척박하다 애니메이션창작자인터뷰한중에서 세계각국의문화정책은콘텐츠를중심으로재편되어가고있다 제조업강국에서방향을바꾼영국은 년토니블레어총리가집권하며 년부터 미래의창조 문화 예술 창조적인경제를위한전략 이라는정책을발표했다 이정책은영국의미래경제는창조산업이짊어질것이라보고창조산업을적극육성하는것이다 그에따라창조산업에대한영국정부의지원은실로엄청나다 오늘날런던이유럽에서가장역동적이고창조적인도시가된것 그리고세계디자인수출 위가된것은이러한정책이낳은결과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국가심층보서서한국 이한석 l 국내창작애니메이션산업발전방안연구 23

국내애니메이션발전방안 심층인터뷰본연구의목적은창작애니메이션발전방안을모색하는것으로서심층인터뷰대상자는현직애니메이션감독 프로듀서 아트디렉터 제작자 캐릭터디자이너등으로총 명의현직제작분야종사자의관점에서평가를집중하려하였다 인터뷰 년 월 일에서동년 월 일까지진행하였다 진행방식은 차로면대면 방법을통한심층인터뷰형식으로실시하였고 차에서발견된문제점과보충질문을이메일을통한온라인질문지를병행하였다 인터뷰대상자의명단은개인의신상보호를위해공개하지않기로하였다 현재현직에서일을하고있기때문에자신의발언에대해익명성을보장하기로하였다 표 심층인터뷰대상자명단직업경력 A 애니미에선감독작품수 7 B 애니미에선애니메이터작품수 25 C 애니메이션제작자작품수 3 D 애니메이션프로듀서작품수 11 E 캐릭터디자이너작품수 15 F 캐릭터제작자작품수 10 인터뷰대상자들에대한질문내용은다음과같다 본인이느끼는한국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의현재상황 국내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의문제점 창작개발의문제점 ƒ 국내애니메이션캐릭터의원활한창작개발을위한조언및개선방안 국내애니메이션캐릭터창작발전을위한정부정책에대한평가 해외시장에생각 해외진출 합작 교육기관설립등 연구결과 국내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제작자들의현재상황인식 문제 본인이느끼는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현재상황어떻다고생각합니까 의질문은국내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현직제작자들의시각에서현재국내애니메이션산업을어떻게보고인식하고있는지에대해살펴보는것이다 먼저대체적으로긍정적이기보다부정적인생각들이많았다 한국애니메이션의위기대처극복의한계성을지적하였다 정부 학계 문화계등 년대들어서면서애니메이션산업의고부가가치와필요성을역설했지만 년이지난지금현직에있는종사자로서는피부로크게달라지지는안은것같다 대상자 그리 고한국에는아동용애니메이션만존재하는이상적이지못한다양성의한계등을지적하고있다 대상자 국내애니메이션과캐릭터산업은여전히영세성을벗어나지못하고있고창작작업자들이자율적인생태계가마련되지못하고있다 대상자 이처럼아직국내애니메이션산업은문화창조적산업으로여전히자리를잡지못하고있으며산업발전을위한장기적플랜과창작작업자들을위한세세한지원이필요한것으로인식하였다 국내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문제점파악 문제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문제점과창작개발의문제점을무엇이라고생각하는지에대한것이다 애니메이션산업의문제점은늘있어왔지만현재그러한문제점들이개선이되었지혹은창작자로서의문제점은무엇인지살펴보는것이다 현재전체적으로불경기이긴하지만애니메이션과캐릭터제작 창작에대한안정적이지못한수입구조 작품수급이원활하지못해수익이고정적이지못함 대상자 문화산업이라고자부심을가지고자체투자를통해창작애니메이션을제작했지만돌아오는것은빗밖에없었다 대상자 애니메이션을제작하고다음그것을시장에공급했을때의수익적인측면에서캐릭터라이세싱이활성화되기에는시장이작고 제한적이며한정이서투자한만큼수익을거두기가불투명하다 대상자 이처럼애니메이션과캐릭터산업의불안정한수입구조문제와원활하지않은유통구조등산업의수익성문제에어려움을인식하고있었다 애니메이션제작능력은좋은데반해기획능력이여전히부족하다 기존의업체들 현직스텝들의자기개발에대한안이함과창작에대한매너리즘적착각이아닐까생각한다 늘창작하고있다는매너리즘 대상자 하청제작 업체들은새로운창작작업에미숙하고기존 시스템에고착되어있다 대상자 실무제작자들의혁신과개혁이필요하다는시각도있었다 창작작업을유도하는소규모인큐베이터지원센터가몇군데있지만들어가기도힘들고클러스터로연결되어있지않아서로정보를나누고연결하기힘들다 대학에서애니메이션캐릭터특성화지원을말하지만대학교육을통해애니메이션산업이발전하는것같진않다 형식적이고실무와연계되지않은학교교육의프로세스에문제점이있는것같다 창작자들은돈보다작업공간에대한갈증에강한입장을표명하였으며비효율적인학교교육시스템또한문제점으로지적하였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46호 (2014. 01) 24

국내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발전방안제안및개선방안 문제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문제점및개선안에대한정책및내용은오랫동안거론되어왔지만큰실효를거두지못하고있는듯하다 이에창작자로서의방안을살펴보는것이다소수작품에대한투자나단순한다른나라와비슷한애니메이션을만드는산업을추구할것만이아니라 시간이좀더오래걸리고비용이들더라도애니메이션자체가질좋고우리나라만의개성이깃들여져있는작품을낼수있는전문교육시설을만드는게좋은방법이라고생각한다 대상자 너무도열악한현애니메이션의상황에의해애니메이터가거의단순작업의노동자처럼대우받고있는현실을벗어나기위해개인의노력만있다면장인의경지에닿을수있는환경을만들어주는것이중요하다고생각한다 대상자 제일중요하게생각되는것은문화창작인재들이즐겁게상상하며창의적인작업을수행할수있는저변형성의토대가많이마련되었으면좋겠다 대상자 애니메이션과캐릭터들을유아용으로만취급하지말고다양한취향과내용의문화콘텐츠로서즐길수있는문화형성기반이만들어져야한다 대상자 하청위주의생산체제에서창작위주로전환되고있지만아직도하청위주의시스템이고질적으로남아있어제작프로세스단계에있어서원활한작품제작에걸림돌이되고있다 산업계스스로의개선노력과혁신과개혁이필요하다 대상자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이활성화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창작 작업자들의작업환경과인식이바뀌어야한다는데공감하고있으며구조적인면을위해서는혁신과개혁의변화가필요함을인식하고있다 국내애니메이션창작발전을위한정부정책에대한인식 문제 국내애니메이션산업은정부의지원정책에힘입어다소그시장형성이이루어져가고있지만여전히자율적인생태계를형성하지못하고있다 이에창작자들이정부정책에대한평가인식을살펴보는것이다 애니메이션산업의정부지원금에도부익부빈익빈현상이있는것같다 실제로창작을하는다양한소규모창작자들에게는그혜택의실효성이매우적다 대상자 각종문화관련콘텐츠진흥원류의발굴 계발 기획안등의입상작품에일시적상금도중요하지만단편 장편 시리즈 각각의성격에맞게완성도있는작품으로대중에게꾸준히소개될수있는다양한채널이필요하다 대상자 사실국내에서애니 메이션이나캐릭터산업으로큰수익을내기는쉽지않다 으로버티고창작으로전환하기쉽지않다 정부의지원은생색내기에불과한것같고그마저도일부업체와협회 조직에서서로의묵인하 에여러이권을독식하는부분도없지않아있다 이러한것들에대한세세한검토와감시가필요하다 대상자 일시적인지원금보다다양하게퍼블리싱할수있는장이마련되어야한다는인식과영세한업체인경우정부지원을필요로하지만실적위주의형식적인심사로많은창작업체들이창작이어려움을표명하고있다 해외시장에대한인식 문제 세계애니메이션시장은연평균 정도성장하고있다 일본은자국애니메이션과캐릭터시장을확대를위해수출에역점하는모습이고중국은자국의애니메이션산업을발전시키기위해정부차원에서지원을아끼지않고있고유럽 중동 아프리카국가들의애니메이션 캐릭터시장이점점커지고있는실정에서해외마켓을바라보는창작자들의인식을살펴보았다 중국은한국과비교했을때비슷한퀄리티에싼단가를가지고있기때문에시간이지날수록경쟁력에서많이밀릴것이다 우리나라의개성이들어간세계적인캐릭터와스토리텔링개발을위해적극나서야한다 대상자 그것이준비되지않았다면현재의일본과미국애니메이션속에중국애니메이션까지우리안방을파고들어올것이고우리나라애니메이션시장도그만큼줄어들것이다 대상자 합작으로진행되는경우에도중국쪽에서우리나라애니메이션을높게평가하지는않으며자칫중국의자본력에의해끌려가는경우가생길수도있다 대상자 해외진출이새로운시장을개척하는것은맞지만아직진출하기에문화나정보에대한이해가부족한것같다 현지의문화와철저한분석이필요하고해외시장을개척할수있도록정부에서도적극지원해야한다 대상자 중동쪽은공동창작작품을만들어본적이있다 최근까지오일달러로애니메이션쪽에도많은투자가이루어지지만중동특유의문화를담아야하기에세계시장을노리고제작하는것은아닌것같다 대상자 막대한자금력을가지고빠르게성장하고있는중국애니메이션산업에대한위기의식이나타나고있으며보다세계적인애니메이션과캐릭터개발을위해개성있고창의적인기획력과스토리텔링의개발과필요성을인식하고있다 이한석 l 국내창작애니메이션산업발전방안연구 25

결론 세기문화산업콘텐츠경쟁을갈수록더치열해 질것이다 특히세계애니메이션산업은평균 증가하고있는추세이고 창의적인문화산업으로서 여러국가들이세계시장을선점하기위해경쟁력을 강화하고있다 일본은세계최고의애니메이션산업 국가로서더욱더많은부분을수출에매진하기위해 글로벌체제를확고히다져나가고있으며중국은 막대한자금력과보호정책을통해급속한성장세를 보이고있다 이에한국애니메이션산업은경쟁력 강화를무엇을준비하고문제점이무엇인지를정확히 파악하여창의적산업으로서의애니메이션산업이 세계적인경쟁력을갖추어나아가길바란다 산업현재상황 표 국내애니메이션과캐릭터제작자인식 1990 년대이후정부지원에도불구하고애니메이션과캐릭터산업에대한뚜렷한발전은없었다. 문화산업으로인식되지못하고유아산업으로전락 산업의핵심역량은있는것같으나지지대가없는것같다. 이에본연구는소수의애니메이션제작자들에게심층인터뷰를통해서현재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문제점과발전방향에대해고찰해보았다 그결과 표 와같은문제점및발전방안을도출하였다 영국이오늘날세계최고의창의적국가가된것은민영방송과다양한채널들을통해애니메이션과캐릭터작품을꾸준히소개하고창작작업의가능성을정부가적극적으로지원하였으며이러한분위기에민간기업과미디어가적극동참했기때문에만들어진결과이다 무한경쟁시대에애니메이션산업이창의적인문화산업임을인정하고산업계의고질적인문제점을개선하고형식적이고생색내기행정보다창작자들에게원활한작업을할수있는실효성이있는정책들이수립되어야할것이다 오랜기간동안국내애니메이션제작을담당한전문가들이지만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전체를담기에는한계가있다 차후의후속연구들이뒤따르기를기대하고그러한문제제기와발전방향에대한담론들이개선되어창작자들이보다자유로운창작작업을할수있는밑거름이되길기대해본다 산업문제점 산업발전방안 정부정책인식 해외시장인식 불안정한수입구조 ( 작업수급의비원활화, 높은이직률 ) 창의적인작업이기보다는단순노동집약으로치부 영세한산업구조와 OEM 마인드기획능력부족, 효율적제작프로세스미흡 창작작업을위한자생적환경의토대미흡 관련협회나조직, 특성화학교와산업과의연계성미흡 다양한창의적인작품이나올수있도록민간사업과정부가적극나서서다각화된채널및퍼블리싱마련 단기간의효과를이끌어내기보다장기적으로창작자들을배양하고키워나갈수있는시스템환경조성 OEM 에서창작프로세스전환기획, 스토리텔링전문인력양성 다양한애니메이션이문화콘텐츠로서즐길수있도록저변확대노력 정부지원금이부익부현상회사규모가크고실적이많을수록정부지원금받기좋음 - 실적위주의지원금혜택 기관이나협회를통한전시행정보다실질적인창의적제작자들을위한소통창구및시스템절실 창작의여건조성몇안되는창작인큐베이터, 레지던스이미포화상태 ( 실적위주의심사보다작품위주의심사필요 ) 중국애니메이션경쟁력강화중국에게경쟁력에서도밀릴수도있음 현지문화와사전철저한분석이필요 개성있는다양한애니메이션으로제작필요 참고문헌 네이버지식백과 제 의물결 이주영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및뉴미디어확산에따른유통환경변화 정보통신정책연구 년일본캐릭터사장과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영재 한국과중국의문화콘텐츠산업정책비교 애니메이션산업정책을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콘텐츠산업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콘텐츠산업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년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편 한국콘텐츠진흥원 국가심층보서서한국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제46호 (2014. 01)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