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3E234BAD0B1E2C4DCC5D9C3F7BBEABEF7B5BFC7E2BAD0BCAEBAB8B0EDBCAD28C3D6C1BEBAB8B0EDBCAD292E687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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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117 Ⅴ. 콘텐츠산업 INSIGHT 년 4 분기콘텐츠산업종합분석및전망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GDP 성장률은 3.3% 이며, 콘텐츠산업생산지수를통한콘텐츠산업의생산은 로전년동기대비 7.4% 증가, 출판 영상 방송통신및정보서비스업과예술 스포츠및여가관련서비스업은전년동기대비각각 4.4%, 5.7% 로다소성장하였으며전분기대비각각 9.5%, -2.9% 로출판 영상 방송통신및정보서비스업은상승하였으나, 예술 스포츠및여가관련서비스업은약간하락했음 11 년 12월전체소비자심리지수는 99 로나타났으며, 교양 오락 문화비지출관련소비지출전망 CSI 는 11 년 5월이후하락세을보이고있으며, 11년 12월 92 로나타남. 09 년 3분기부터경기상승세가지속되면서이에따른산업패러다임의변화는콘텐츠산업의전반적인질적양적성장세에긍정적영향이예상되나, 유럽발금융위기및국내외경기하락우려등대내외리스크가완전히해소되지않아업종및분야별불균형적성장이발생할것으로전망 11 년 4분기 CBI 를살펴보면, 전반적으로 11 년 3분기에비해소폭상승했으며, 매출 ( ) 및투자 (96 97), 고용 (98 98), 수출 (99 100) 약간증가함. 12 년 1분기 CBI 전망은전반적으로상승기조를보이고있으며, 특히매출 ( ), 수출 ( ) 및투자 ( ) 가다소상승할것으로예상됨. 12 년 2분기 CBI 전망은전반적으로동일한추세를보일것으로전망되며, 매출 ( ), 수출 ( ) 은성장할것으로예상됨위여러지표들을살펴보았을때생산측면에서 11 년 4분기대비콘텐츠산업상장사종사자수, 콘텐츠산업상장사매출액, 콘텐츠산업생산지수는증가하였으나소비적인측면인소비자심리지수는 11 년 3분기에비해정체되었음. 또한 12 년 1분기콘텐츠산업 CBI 는 11 년 4분기대비투자등전반적인증가
2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세가예상됨 - 이는 10 년도생산은일부등락을보였고 11 년 1분기이후전반적인상승세를나타내다가 11 년 4분기들어다소침체되는양상을보임. 즉, 유럽발금융위기등대외리스크와함께이에따른국내물가상승이지속되는등상승세에부정적인요소가증대되고있는상황. 특히수출주도대기업등일부업종의실적호조가예상되는가운데, 물가상승에따른내수위축의우려가예상됨. 11 년 4분기이후는변화된산업패러다임과연관된일부콘텐츠산업분야의수요확대에따른생산증가가전망됨. 따라서거시및미시적요인에따른수요위축이우려되는분야에대한다양한방안검토필요 < 표 Ⅴ-1> 10 년 1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 표 Ⅴ-2> 10 년 2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3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119 < 표 Ⅴ-3> 10 년 3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 표 Ⅴ-4> 10 년 4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4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표 Ⅴ-5> 11 년 1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 표 Ⅴ-6> 11 년 2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5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121 < 표 Ⅴ-7> 11 년 3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 표 Ⅴ-8> 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6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표 Ⅴ-9> 12 년 1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 표 Ⅴ-10> 12 년 2 분기콘텐츠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콘텐츠산업 출판 만화 음악 ( 공연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 84 이하 : 매우부진, 85~94 : 부진, 95~104 : 호조, 105 이상 : 매우호조
7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년 4 분기콘텐츠산업분야별분석및전망 2.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4,08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7.3%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7.4%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8.7%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23 으로양호함게임산업의 11 년 4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7,425 억원이며이중상장사수출액비중은 37.6% 를차지함 - 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78.3%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55.7%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15 로양호함 고용부문게임산업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97,387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11.5%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1%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2.4%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05 로양호함 게임산업 2012 년 1분기전망게임산업 12 년 1분기매출CBI(124) 및수출CBI(115) 는 11 년 4분기와유사할것으로예상됨 - 신형태블릿PC 보급확대에따라게임시장환경의호조로 2011 년하반기부터스마트게임등을중심으로국내업체들의매출증대가전망됨
8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국내에서개발한스마트게임 ( 소셜네트워크게임등 ) 룰더스카이, 타이니팜, 몬스터워즈, 2012 프로야구 등신작게임의양적및질적제고와부분유료화시스템의대폭도입으로매출증대에기여함 앵그리버드 등외국산게임이상대적우위를보이던기존시장구조에서경쟁력을보유한 RPG, 소셜네트워크, 레이싱, 슈팅, 액션등다양한장르의국산스마트게임의시장점유율이높아지고있는추세임 - 국내대작온라인게임의국내외출시가임박하고있으며, 일부외국온라인게임의국내시장점유율이확대됨에따라경쟁이심화될것으로전망됨 엔씨소프트 블레이드앤소울 등과블리자드 디아블로3 의출시임박과기존에출시된라이엇게임즈 리그오브레전드 가 PC 방온라인게임선두다툼을하고있음 (2012 년 3월현재 ) - 11 년말에셧다운제실시로국내중소형게임사들의실적에일부부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했으나전반적인 ( 스마트게임등 ) 국내외시장환경의호조로실적확대가전망됨 - 기존국내대형업체들의해외투자뿐아니라중국등해외자본의국내투자로유력및중소형게임제작사들에게도수출등실적확대에긍정적영향을보일것으로전망됨 일부국내 SNS 업체 ( 카카오톡 ) 의국내외자본유치를통한다양한스마트게임개발및제작이촉진될것으로전망됨게임산업 12 년 1분기고용CBI 는 106 으로다소호전될것으로예상됨 - 11 년이후기존개발사들의대작온라인게임및스마트게임의제작증대와함께중소형스마트게임개발사들의창업증가로신규고용은개발인력중심으로수요확대가예상됨 기존모바일게임개발사 ( 게임빌, 컴투스 ) 들의종사자수증가 ( 10 년대비약 26.6% 증가 )
9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출판 / 만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출판및만화산업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출판은약 5조 2,340 억원이며만화는약 1,900 억원으로출판 / 만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9.9%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0.4% 증가하였으나전분기대비 11.1% 하락하였음. 11 년 4분기매출CBI 결과출판과만화는각각 93, 91 로약간부진한상황임출판및만화산업의 11 년 4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출판이 1,152 억원, 만화가 52 억원으로출판 / 만화상장사수출액비중은 7.1% 임 - 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446.5%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472.0% 상승하였으며, 수출 CBI 는출판 91, 만화 81로약간부진함 고용부문출판 / 만화산업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210,928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3.3%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3.1% 로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3.8%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출판 93 이며만화 89 로부진함 출판 / 만화산업 2012 년 1분기전망출판 / 만화산업 12 년 1분기매출CBI 는각각 93, 91 이며, 수출CBI 는각각 90, 79로부진할것으로예상됨 - 오프라인서적구매의정체가지속되는가운데태블릿PC 와더불어다양한전자책리더기의보급확대에따라국내출판시장증대에긍정적인영향을줄
10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것으로전망됨 기존교보문고 교북 e북리더 출시와함께아이리버의 스토리K 는저렴한가격으로출시하는등 e북리더기의소비자선택의범위를확대시킴 - 출판사등기존사업자뿐아니라포털및통신사, 대형가전업체등신규시장참여자들의다양한전자책콘텐츠제공을꾸준히확대하고있음 아마존과반스앤노블스등전자책사업자및글로벌 IT 업체인구글과애플등이전자책시장에참여 네이버 네이버북스, 삼성전자 리더스허브, LG 전자 LG 리더스, KT 올레e북 - 전반적인출판산업의침체에도불구하고선거등대형정치이벤트가예정됨에따라관련경제, 정치, 사회등서적출판증가에긍정적인영향을미칠것으로전망됨 - 완성도높은웹툰창작에따른대중적인인기작가의증가로관련독자들의수요만족도가높아짐에따라수요와공급이선순환되고있음 네이버웹툰 치즈인더트랩, 다음웹툰 피크, 네이트웹툰 차차좋아지겠지 등인기작다수가독자의호평을받고있으며, 이를통한 OSMU 활성화가기대됨 - 포털의조회수와완성도가높은웹툰의 OSMU 가활성화됨에따라기획부터이를감안한작품을제작하는사례가증가하는경향을보임 와라! 편의점 은애니메이션과캐릭터로제작출시되고있으며, 라스트 등은영화와드라마등을고려하여출시 - 국내에판매부수가높은학습만화들의실질적인성과와더불어기존아시아시장을넘어영어권시장으로의확대가이루어지고있음 학습만화 Why? 시리즈는다국적출판그룹맥그로힐사와수출계약을체결함출판 / 만화산업 12년 1분기고용CBI 는각각 91, 88로부진할것으로예상됨 - 출판 / 만화산업의오프라인서적의정체에따라유통분야의인력수요등전반적으로정체될것으로전망되나, 전자책수요증가에따라전자책관련제작및유통분야의인력수요가다소증가할것으로예상됨 - 웹툰은다양한작품수요가증대됨에따라창작인력을중심으로확대될것으로전망됨
11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음악 ( 공연 ) 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음악산업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1조 815 억원이며음악상장사매출액비중은 25.7%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7.1%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62.3%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04 로나타남음악산업의 11 년 4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약 692 억원이며상장사수출액비중은 73.8%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472.0%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91.1% 증가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98 로다소양호함 고용부문음악산업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78,581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1.7%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8.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9.0%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04 로나타남 음악산업 2012 년 1분기전망음악산업 12 년 1분기매출CBI 는 105 로호조, 수출CBI 106 으로호조될것으로예상됨 - 국내기획사들의걸그룹등국내아이돌스타들을중심으로국내음원시장의확대에영향을주고있으며, 또한페이스북, 유튜브등다양한매체를통한국내외인지도제고및매출증대를모색중이며이러한추세는당분간지속될것으로전망됨
12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스마트기기보급확대로다양한채널을통한음원수요가증대되면서, 음원유통구조의합리화를통해가치사슬단계별매출확대가전망됨 음원제작사와음원유통사간의정액제와종량제에대한논의가이루어지고있음 - 대형기획사중심의아이돌그룹이외중소형기획사들의해외공연이아시아뿐만아니라유럽및남미지역등다양한지역으로확대되고있음 2012 년 3월 JYJ 가칠레산티아고시에서공연, 비스트및슈퍼주니어등남미공연추진 - 국내에서흥행에성공한창작대형뮤지컬과함께국내흥행드라마를뮤지컬화하여일본을중심으로해외진출이추진되고있음 2011년 궁, 미녀는괴로워 는일본에진출하였으며, 2012 년 3월까지 잭더리퍼, 파리의연인 등이진출하였음 - 대형뮤지컬성공으로인해국내중소형뮤지컬제작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치고있으며, 관객만족도가높은다양한장르의뮤지컬제작과장기공연이이루어져매출확대가이루어짐 뮤지컬전용극장 블루스퀘어 는 엘리자벳, 캐치미이프유캔 등뮤지컬주타깃인여자관객을대상으로공연중음악산업 12 년 1분기고용CBI 는 106 으로호조될것으로예상됨 - 음악산업은음원수요등기존수익모델과함께공연및뮤지컬수요확대에따라제작및마케팅관련인력을중심으로확대전망됨
13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방송영상독립제작사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방송영상독립제작사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1,965 억원이며방송영상독립제작사상장사매출액비중은 10.6%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64.4%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41.6%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01 로호조임방송영상독립제작사의 11 년 4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약 38 억원이며상장사수출액비중은 55.8%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21.3% 감소하였으나전분기대비 39.0%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96 으로호조임 고용부문방송영상독립제작사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4,713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1.6%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0.4% 로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3% 감소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02 로나타남 방송영상독립제작사 2012 년 1분기전망방송영상독립제작사 12 년 1 분기매출 CBI 는 103, 수출 CBI 95 로호조를나타낼것으로예상됨 - 기존지상파와함께, 종합편성채널과보도채널, 케이블채널등미디어의다양화에따른방영시간확대로다큐, 애니메이션, 드라마등관련방송콘텐츠수요가증대됨 - 기존한류드라마수출과더불어완성도높은교양관련다큐멘터리수출이아시아지역외미국등미주시장진출이이루어지고있음
14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EBS 신들의땅앙코르 등의 2011 년하반기수출성공과함께 MBC 아마존의눈물 의경우아르헨티나에수출되는등지역다변화가이루어짐방송영상독립제작사 12 년 1분기고용CBI 는 101 로호전될것으로예상됨 -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보도채널등콘텐츠수요참여자증가로다큐, 애니메이션, 드라마등의제작관련인력수요증대가예상됨 2.5. 영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영화산업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8,581 억원이며영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30.7%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03.5% 증가하였으나전분기대비 5.3%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86 으로부진한상황임영화산업의 11 년 4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약 96 억원이며상장사수출액비중은 91.8%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276.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74.4%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73 으로부진함 고용부문영화산업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30,763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4.5%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23.5%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2.0%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77로매우부진
15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131 영화산업 2012 년 1분기전망영화산업 12 년 1분기매출CBI 는 88, 수출CBI 는 75로다소부진할것으로예상됨 년이후한국영화시장점유율은증가하고있으며, 수익률또한점차개선되는양상을보이는가운데이러한증가세는전통적성수기와국내흥행작을중심으로일부국내한국영화제작사매출액의긍정적영향은제한적일것으로전망됨 2012 년 1분기에개봉된 댄싱퀸, 범죄와의전쟁, 부러진화살 등일부국내영화흥행작이매출증대를주도 - 전통적성수기에맞춘국내외블록버스터의개봉으로관객수증가에따른대형멀티플렉스등의매출증대가예상됨 - 국내에서제작된일부작품이중국등아시아권시장진출이이루어지고있으나극히제한적이며, 전반적으로수출증대효과가미진한상황임 CJ E&M 에서배급한 만추 는중국에수출되어 100 만명을동원하는등, 2011 년 아저씨, 7광구 에이어중국지역에지속적인배급을진행하고있음 미국의디멘션필름은 2012 년 3월에 CJ E&M 에서배급한 아저씨 의리메이크판권구입 - 국내콘텐츠주요수요국가인중국은사전검열등규제강화가예상되어국내영화콘텐츠수출에부정적파급이예상됨영화산업 12 년 1분기고용CBI 는 77로부진할것으로예상됨 - 대형멀티플렉스등을중심으로유통및마케팅관련인력수요가다소증대될것으로예상되나, 제작부문은일부흥행작출현에도불구하고전반적인기대수익저하로관련신규인력수요는정체가전망됨
16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2.6. 광고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광고산업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1조 8,976 억원이며광고상장사매출액비중은 37.8%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32.6%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25.3% 증가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09 로호조세를나타냄 고용부문광고산업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5,328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26.3%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0.7% 증가하였으나전분기대비 1.5%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00 으로호조임 광고산업 2012 년 1분기전망광고산업 12 년 1분기매출CBI 는 111, 수출CBI 101 로호조를보일것으로예상됨 년하반기들어유럽금융위기등으로인한국내외경기가다소부진함에도불구하고광고산업은국내대기업중심의마케팅비용수요증가로광고산업매출확대가전망됨 - 국내일부대기업의해외실적호조와공급측면에서종합편성채널, 보도채널등의신규광고수요로대기업계열중심광고대행사의매출증대가전망됨광고산업 12 년 1분기고용CBI 는 100 으로호조를보일것으로예상됨 - 대기업중심의마케팅비용지출증가에따라대기업계열광고대행사및광고제작사들의인력수요확대가전망됨
17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스마트기기보급확대및채널의다양화에따른일부중소형광고관련사업 참여확대로제한적인고용증대가예상됨 2.7.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약 1,205 억원이며캐릭터산업은 1조 9,425 억원으로애니메이션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8.4%,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3.7%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8.5%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21.0% 증가하였으며애니메이션 CBI 분석결과 4분기 113으로양호하며캐릭터 CBI 분석결과 4분기 111로양호함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1 년 4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약 395 억원이며캐릭터는약 1,256 억원으로애니메이션상장사수출액비중은 1.1% 이며캐릭터상장사수출액비중은 17.0%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5.8% 상승하였고전분기대비 15.0% 증가하였으며, CBI 분석결과애니메이션은 114, 캐릭터는 129 로양호함 고용부문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 4,672 명, 캐릭터는 26,598 명이며애니메이션상장사고용비중은 4.4%, 캐릭터상장사고용비중은 1.7%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0.9%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2.8%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애
18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니메이션 104 이며캐릭터 99 로호조임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2012 년 1분기전망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분기매출CBI 는각각 110, 111, 수출CBI 112, 131 로호조를보일것으로예상됨 - 전통적성수기와맞물리면서 뽀로로, 로보카폴리, 방귀대장뿡뿡이, 캐니멀 등경쟁력을보유한캐릭터완구의대형마트등에서점유율이증가하고있음 주구매결정자인부모들의국산캐릭터들에대한교육적효과및인지도제고등으로외산캐릭터에비해높은선호도를보임 로보카폴리 는 2011 년약 250 만개가판매되어국내캐릭터의경쟁력을제고함 - 국내유명캐릭터를사용한테마마크의실적호조가이루어지고있으며, 이러한사례를기반으로다양한테마파크기획이추진될것으로전망됨 뽀로로테마파크 는 2011 년매출 56억원을달성하였으며, 순이익은 12억원으로약 21.4% 의순이익률을기록함 - 완성도높은국내캐릭터상품의기존미국, 유럽지역뿐만아니라신흥시장인중국, 인도등으로수요확대가전망됨 뚱 의중국및인도네시아등에대한라이선싱계약체결, 로보카폴리 는유럽라이선싱업체와계약을체결함으로써매출증대가예상됨 - 국내흥행된애니메이션의해외진출에따른국내애니메이션인지도제고와 3D 제작환경확대에따라창작애니메이션및 OEM 제작수요증대가예상되며전반적인매출증대가전망됨 점박이 : 한반도의공룡 3D 은 2012 년초에개봉이후총관객 100 만명이동원되었으며, 해외 33개국에선판매됨 년해외에서작품성과시장성을인정받은국내창작애니메이션들이해외자본유치등창작환경이개선되어제작증대가전망됨 다이노타임 은 2012 년 10월북미지역에서개봉될예정이며, 이는기획단계부터북미진출을염두에두고제작하였음 대원미디어가제작한 곤, 뚜바뚜바눈보리, 모지스 등은자체제작을통해일본등아시
19 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135 아권시장에수출될것으로예상됨 마당을나온암탉 은이탈리아등유럽각국과브라질등을포함해 40 여개국가에판매되는성과를거둠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2 년 1분기고용CBI 는각각 102, 99 로호조 - 애니메이션산업은해외합작및자본유치를통한국내외제작환경이개선되어창작기획및제작관련인력을중심으로확대될것으로전망됨 - 캐릭터산업은국내인지도제고및해외시장확대에따른경쟁력제고로제작인력과함께해외시장이해도가높은마케팅인력수요가증대될것으로예상됨 2.8.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지식정보산업의 11 년 4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1,551 억원이며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41.9%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6.5%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5.0%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118 로양호함지식정보산업의 11 년 4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약 1,196 억원이며상장사수출은없는것으로나타남 - CBI 분석결과 100 으로호조임 고용부문지식정보산업의 11 년 4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51,507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14.8%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7.5% 증가하였고
20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전분기대비 0.8%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107 로양호함 지식정보산업 2012 년 1분기전망지식정보산업 12 년 1분기매출CBI 는 118, 수출CBI 는 100 으로호조를보일것으로예상됨 - 포털사업자들은기존수익모델 ( 온라인광고, 검색광고, 통합형커뮤니티, 이메일, 뉴스등 ) 과연계한모바일분야의강화를통해매출확대가예상됨 스마트기기보급확대로 N스크린및클라우드서비스등관련서비스수요증가로매출증대가전망됨 다음의모바일광고플랫폼인 아담 은월간페이지뷰 150 억건을돌파 - 기존 e-learning 사업체뿐만아니라통신사및일부가전업체등신규시장참여자등이교육등차별화된콘텐츠를확보하여수요자들에게다양한소비채널을제공함 삼성전자 러닝허브, KT 올레홈스터디, SKT T 스마트러닝 등서비스기획및제공중 - 기존교과서학습서적출판사들은 e-learning 분야의신규사업진입을통해매출액증대가나타나고있으며, 이러한추세는당분간지속될것으로전망됨 종이교과서학습서의산업패러다임변화에따라비상교육은 e-learning 분야의경우 2010 년대비약 75% 매출증가 - 기존인터넷기반의 e-learning 산업과함께태블릿PC 보급확대등신규기기 ( 스마트 TV 등 ) 의등장에따라무선등다양한플랫폼기반의이러닝수요증대가예상되며, 기존업체들과신규시장진입사업체들의양질의콘텐츠확보가더욱치열해질것으로전망됨지식정보산업 12 년 1분기고용CBI 는 106 으로호조를보일것으로예상됨 - 포털사업체들은인터넷과모바일이접목된검색및광고수요가확대되고있으며, 이와관련된콘텐츠기획및개발등의인력수요증대가예상됨 - e-learning 및에듀테인먼트는다양한플랫폼사업자참여와함께고품질의콘텐츠수요증가로제작인력중심의수요가확대될것으로전망됨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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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영화산업 05 영화산업 03 콘텐츠산업통계조사산업별결과 제 1 장출판산업 제 1 절영화산업총괄 81) 제 2 장만화산업 영화산업은극장매출의증가, 디지털온라인시장및해외수출의회복세등으로인해사상최 대매출액을기록하였다. 극장관객수는 2 억 1,335 만명으로역대최다를기록하였고, 인구 1 인당평균 관람횟수도세계최고수준인 4.17 회에달하였다. 다양한한국영화의흥행성공과함께기존주요관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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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분기 및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3. 9 요 약 ⅰ Ⅰ. 2013년 2분기 및 상반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 변화 추이 3 1.2. 콘텐츠업체(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1 1.3. 콘텐츠업체(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26 2. 투자변화 추이 31 2.1. 콘텐츠산업 외국인직접투자(F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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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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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ㅣ요약 iii - 이용자를위하여 - 1. 본보고서는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을분석한것으로서 1) 거시및미시데이터를기본으로 한정량분석 2) 각산업별이슈분석을통한정성분석 3) 실태조사를통한각산업별규모추정 4)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 (CBI-Contents Business Index) 를조사함. 2. 콘텐츠산업은 콘텐츠상품을생산, 유통, 소비하는데관련된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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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년 1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게임산업편 2013. 06 Ⅰ. 2013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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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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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년 7 월기업경기조사 27 년 7 월동향과 8 월전망 27. 7 경제통계국통계조사팀 차 례 < 요약 > I. 27 년 7 월기업경기동향 1 II. 27 년 8 월기업경기전망 9 < 부록 > 1. 조사개요 15 2. 통계편 16 < 요약 > * 2,929 개업체 ( 응답 2,495 개업체 ) 를대상으로 27 년 7 월 16 일 ~ 7 월 24 일중조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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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부콘텐츠산업통계조사산업별결과 < 표 4-2-1> 분류 중분류소분류분류체계정의 만화출판업 온라인만화제작 유통업 만화책임대업 만화도소매업 만화출판사 ( 만화잡지, 일일만화, 코믹스등 ) 만화잡지를포함하여만화도서를전문으로발간하는출판사 ( 사업체 ) 일반출판사 ( 만화부문 ) 인터넷 / 모바일만화콘텐츠제작및제공 (CP) 인터넷만화콘텐츠서비스 모바일만화콘텐츠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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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4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광고산업편 )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05 Ⅲ. 실태조사분석 17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1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27 2015. 4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광고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3조 1,684억원이며, 광고상장사매출액비중은 29.2% 를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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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Ⅲ. 2011년 4분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1 게임산업 주요 이슈 국내동향 2011년 하반기부터 스마트게임 시장에서 국내 게임업체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2012년 들어서도 긍정적 흐름 유지 - 제이씨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소셜네트워크 게임 룰 더 스카이 가 동접자 30만명을 넘으며 국산 스마트게임의 신기원을 이룩하며 국내시장 매출 1위 고수 -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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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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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3. 6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요 약 ⅰ Ⅰ.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 변화 추이 3 1.2. 콘텐츠업체(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1 1.3. 콘텐츠업체(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23 2. 투자변화 추이 2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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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4. Sector Update (OVERWEIGHT) 해외 마케팅 후기 - 엔씨소프트에 대한 시각 차이 존재 WHAT S THE STORY? Event: 지난 주간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해외 투자가를 만나 투자 의견을 교환함. Impact: 유럽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라인 이용자의 빠른 증가세를 직접 목격하였으 며, 모바일업체 가운데서 수혜업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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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년 2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출판 만화산업편 2013. 09 Ⅰ. 2013 년 2 분기출판 / 만화산업 INSIGHT 1.1. 출판 / 만화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출판및만화산업의 13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출판은약 4조 8,186 억원이며만화는약 1,767 억원으로출판 / 만화상장사매출액비중은 9.5%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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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전망 2007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에 비해 30.9% 감소한 5조 1,436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 이 처럼 큰 폭으로 시장이 축소된 이유는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로 성인 아케이드게임에 대한 심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인용 아케이드게임 시장이 사실상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전반적으로 전체 게임시장은 급격하게 위축되었지만, 온라인게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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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부콘텐츠산업통계조사부문별결과 03 음악산업 < 표 4-3-1> 음악산업분류 중분류소분류분류체계정의 음악제작업 음악및오디오물출판업 음반배급및복제업 음반도소매업 온라인음악유통업 음악공연업 노래연습장운영업 음악기획및제작업 음반및음원을기획하고제작하는업체 (CP제외) 음반 ( 음원 ) 녹음시설운영업 음반또는음원을녹음할수있는시설을운영하는업체 음악오디오물출판업기타오디오물제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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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0( 통권 785 호 ) 2018. 03. 09 관세전쟁발수출절벽대응을위한내외수균형전략 - 최근경제동향과경기판단 (2018 년 1 분기 ) 비상업목적으로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할경우내용의출처를명시하면자유롭게인용할수있으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경제연구실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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