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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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중 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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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1 년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게임산업편 Ⅰ 년 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게임산업의 11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3,100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5.4%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37.0%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1.1%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분기 123 으로양호함 게임산업의 11년 3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6,197 억원이며이중상장사수출액비중은 28.9% 를차지함 - 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1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28.3%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2.9%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분기 122 로양호함 고용부문게임산업의 11년 3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95,908 명이며상장사고용비중은 11.4%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1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8.7%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1.7%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3분기 112 로양호함 게임산업 2011 년 전망 게임산업 11 년 매출 CBI(123) 및수출 CBI(115) 는 와유사할것 으로예상됨 - 1 -
2 - 지스타 2011 에서파악된최근게임산업트렌드는기존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스마트게임등다양한플랫폼에기반한신작게임제작및출시가뚜렷하게나타남 지스타에서선보인신작스마트게임은넥슨모바일 ( 아틀란티카 S", " 컴뱃암즈좀비 ),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히어로스퀘어, 카우스 & 디펜스 ), 컴투스 ( 홈런배틀 2 ), NHN( 런앤히트 ) 등을선보임 높아진지스타의국제적위상은실질적인해외바이어의참여증가로국내의게임개발사들에게는수출확대에큰기회를제공하고있음 - 국내오픈마켓관련법안미비에따른문제점이해소됨으로구글과애플등오픈마켓이재개설되어국내게임개발업체들의시장진입기회가확대되어매출증대가전망됨 제이씨엔터테인먼트 룰더스카이, 아이프리스튜디오및 Njoius 엠로스워, NHN " 런앤히트 등은국내부분유료화수익을바탕으로오픈마켓시장에서선전하고있음 < 표 1> 게임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0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4분기는 3분기에비해수출과고용이다소하락될것으로전망됨 - 12년 1분기는 11년 4분기의추세를이어갈것으로예상됨 - 11월 20일셧다운제시행에따른일부인기있는온라인게임이청소년들의이용제한으로매출증가세에저해할가능성이있으며, 이와관련서버등제반관리비용증가우려가있어중소형개발사들에게경영부담확대가예상됨 - 오픈마켓의재개설은중소형업체를중심으로매출증대기반의확보가가능하며, 이를바탕으로다양한장르의게임제작이이루어져해외시장개척이용이해짐 - 중국등해외유력게임기업들의국내진출이활발해짐에따라투자및매출증대에기여할것으로전망됨게임산업 11년 4분기고용CBI 는 105 로다소호전될것으로예상됨 - 11년 1분기에이어지속적으로대작온라인게임뿐만아니라, 오픈마켓재개설에따른스마트게임제작증대와 1인개발자및중소형개발사의관련인력수요가증가할것으로전망됨 넥슨, 네오위즈게임즈, 엔씨소프트등국내 20여개업체가지스타내채용박람회에참여하는등관련인력확보를강화하고있음
3 구분 NHN 엔씨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CJ E&M 게임하이 액토즈소프트 웹젠 와이디온라인 이스트소프트 Ⅱ 년 게임산업상장사분석 1.1. 게임산업상장사매출액, 영업이익액, 수출액, 종사자수 게임산업상장사경영실적변동추이 구분 매출액 영업이익 수출액 종사자수 10 년 ~ 11 년 게임산업 ( 상장사 ) 경영실적변동 누적 2011 년 매출액 2011 년매출액 누적 ( 전년대비 ) ( 전년대비 ) ( 단위 : 억원, 명, %) 누적 7, , , , , , , % 30, % 12.8% 2.8% 9.8% 22.8% 9.8% -1.1% 34.0% 2, , , , , , , % 8, % 21.0% -2.9% 12.8% 2.3% 3.2% -4.4% -3.5% 1, , , , , , , % 5, % 11.1% 12.1% 10.4% 5.7% 5.3% 2.9% 28.3% 10,031-10,517-10,654 10,723 10, % - 1.6% - 4.8% - 1.3% 0.6% 1.7% - 10 년 ~ 11 년 게임산업 ( 상장사별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명, %) 누적 , , , , , , % 15, % 7.2% 3.3% 6.1% 52.2% 4.1% 0.9% 58.7% , , , , , , % 3, % 23.5% 4.3% 13.7% -0.4% 10.4% -11.5% 1.0% , , , , , , % 4, % 55.4% -0.5% 54.0% 22.6% 13.2% 4.2% 60.5% , , % 1, % 5.3% 1.1% 3.1% 58.3% 158.3% -18.4% -13.2% % % -9.7% 2.8% -16.5% 28.4% -16.7% -2.3% 1.6% , % % -23.9% -3.9% -25.0% -3.5% 5.5% 3.3% -6.8% % % 21.6% 24.7% 33.7% 6.3% 8.0% 8.2% 74.2% % % -16.4% -6.6% -13.9% -6.1% -4.9% 3.5% -11.2% % % 7.7% 47.7% 20.1% -22.4% 8.4% -14.4% 12.5% 한빛소프트 % 컴투스 엠게임 드래곤플라이 와이앤케이코리아 제이씨엔터테인먼트 바른손게임즈 소프트맥스 조이맥스 게임빌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합계 -28.2% -40.2% -12.1% -43.6% -18.3% 48.8% 20.8% -21.9% % % -15.8% 22.0% -11.7% -7.8% 16.5% 7.0% 24.5% % % -10.2% -3.4% -11.5% -2.1% -7.1% 6.8% -11.7% % % 1.8% -2.0% 3.3% 4.7% 8.0% -21.7% 6.5% % % -30.4% -3.0% -29.7% -8.4% -13.7% -7.7% -28.0% % % 16.8% 34.3% 15.8% 27.8% -9.2% 3.4% 51.8% % % -7.3% -7.5% -8.6% 21.5% -8.3% -5.0% 2.4% % % -3.4% 16.9% -1.7% 22.3% -3.8% -6.3% 34.4% % % 137.1% -16.3% 64.1% 11.7% 5.4% -7.9% -13.5% % % 75.3% 35.2% 40.8% 10.0% -35.0% 56.7% 33.5% % % 165.3% -6.7% 68.5% 41.5% 1.3% -0.6% 27.4% 7, , , , , , , % 30, % 12.8% 2.8% 9.8% 22.8% 9.8% -1.1% 34.0% 게임 11 년 및 누적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37.0% 및 34.0% 의 성장률을기록했으나, 11 년 전분기대비 -1.1% 하락 - 10 년 에서 까지전분기대비하락하다가 부터상승세로반전하 여 11 년도 에전분기대비 9,8% 상승하다가 에이르러약간하락 11 년은 10 년에이어경기상승세이이어지고있으나, 유럽금융위기, 물가상승등국내외 악재들로향후상승추세에악영향이예상되는등전반적인불확실성이증폭됨에따라국내 게임의해외수출등의호조여부가매출액증가세에직접적영향을미칠것으로전망 온라인게임은상대적으로저렴한여가수단으로서연령층을불문하고다양한소비층이형 성돼높은대중성을보유하고있어, 향후국내외적으로경기하강이발생해도다른분야에 비해충격이높지않음. 특히온라인게임은학생둥어린이청소년들의여름 겨울방학시 즌, 특히추운날씨의겨울방학시즌은온라인게임이용자수가높아 와, 가계절적성수기이며, 통상적으로야외활동이활발해지는 는계절적비수기임 - 대형업체 1) 들은일부업체를제외하고전반적인매출증가세를 11 년 이후주도하고있는상황. 네오위즈게임즈는 FPS 게임등퍼블리싱한게임 1) 대형업체 : 매출액 200 억원이상으로정의하고총 6 개업체 (NHN, 엔씨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액토즈소프트,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CJ E&M) 임
4 들이중국뿐아니라일본등지역적다변화로해외수출증가세와함께다양한게임의론칭에따른안정적인국내매출등으로 11년 3분기및 3분기누적매출액이전년동기대비 43.9%, 60.5% 증가.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는 10년 4분기의부진에서벗어나 11년 1분기부터회복세를보이고있으며 3분기및 3분기누적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33.0%, 27.4% 성장. NHN 은 10년매출성장세의정체에서벗어나 11년 1분기이후높은성장세를보이고있으며, 11년 3분기및 3분기누적매출액 2) 은전년동기대비 65.2%, 58.7% 성장 네오위즈게임즈의 11 년 1분기이후매출급증세를보이고있는데, 이는 10 년에이어해외수출이주도하고있음. 11 년 3분기및 3분기누적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 70.3%, 95.9% 증가. 특히중국에서서비스되고있는 ' 크로스파이어 ' 가 2011 년에최고동시접속자 300 만명을기록하는등중국시장에서의안정적성장과함께, 신규론칭 FPS 게임인 A.V.A 의중국을포함한해외시장에서의선전이매출증가세를주도 - 엔씨소프트는 10년 4분기에서 11년 1분기까지매출성장이하락추세에서 11년 2분기부터상승세로반전했으나약간정체적성장을보이고있으며 11년 3분기및 3분기누적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및전분기대비 1.6%, 1.0% 증가. 액토즈소프트는 10 년 1분기이후지속적인매출액감소세를보이다가 11 년 3분기에증가세로반전했으나성장률은전년동기대비 1.2% 로다소낮은수준 엔씨소프트의주력온라인게임중의하나인아이온은 11 년 3분기말현재점유율이 14.6% 로 11 년 2분기 14.55% 에비해약간상승. MMORPG 게임인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의점유율을합산할경우 21.31% 로 11 년 2분기 21.39% 에하락. 11 년 1분기이후점유율하락추세를보이고있으며, 향후신작게임론칭이예정대로이뤄질경우점유율상승전망 - 중소게임업체들의매출액은 11년 1분기이후업체별편차가여전히나타나고있음. 이중스마트게임및대형개발사에피인수된업체들의성장세가두드러짐. 향후국내외리스크확대우려가현실화되어국내경기하강세가구체화될경우정체적성장을하고있는내수시장에집중된중소업체들에게매출액감소압박이증대될것으로전망수있음 2) 2011 년 누적매출액중온라인게임비중은약 30.6%, 약 4 천 764 억원수준 구분 NHN 엔씨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CJ E&M 게임하이 액토즈소프트 웹젠 와이디온라인 이스트소프트 한빛소프트 컴투스 게임하이 (7.3%), 웹젠 (55.0%), 이스트소프트 (6.4%), 한빛소프트 (29.1%), 컴투스 (40.2%), 제이씨엔터테인먼트 (61.1%), 소프트맥스 (28.9%), 게임빌 (51.5%) 등 8 개업체는 11 년 3 분 기전년동기대비매출액성장 < 그림 1> 10 년 ~ 11 년분기게임 ( 상장사 ) 매출액변동 10 년 ~ 11 년 게임산업 ( 상장사별 ) 수출액변동 수출액 2011 년수출액 누적 ( 전년대비 ) ( 단위 : 억원, %) ( 단위 : 억원, 명, %) 누적 % % 12.0% 1.3% 2.4% 3.4% -12.1% -3.1% -4.6% , , % 2, % 155.1% 15.4% 159.7% 32.6% -1.7% 13.3% 95.9% % % 53.7% 0.0% 24.0% -34.7% 248.2% -23.6% 49.2% % % 7.0% -19.6% -35.0% -13.4% 15.5% 20.7% -26.5% % % -25.2% -2.8% -26.0% -5.2% 2.2% 7.3% -8.4% % % -35.1% 183.0% -8.5% 30.6% 18.4% -2.3% 281.3% % % -21.1% -4.6% -18.2% -6.4% -10.3% 1.3% -17.6% % % -14.3% 151.8% 21.1% -50.9% 21.5% 12.0% 29.7% % % -29.5% 10.4% -32.3% -33.3% 98.4% -18.3% -18.4% % % 146.8% 4.6% 103.8% 39.8% 59.7% 35.6% 199.0%
5 엠게임드래곤플라이와이앤케이코리아제이씨엔터테인먼트바른손게임즈소프트맥스조이맥스게임빌위메이드엔터네인먼트합계 % % -16.5% -6.1% -18.0% 7.9% -8.7% 11.1% -8.2% % % 12.3% 4.8% 17.4% 13.9% -20.3% -12.5% 10.6% % % -35.4% -8.2% -34.3% -19.3% 0.9% -26.4% -37.1% % % 14.3% 114.7% 9.1% -49.8% 21.4% -20.9% -23.1% % % 6.1% -3.2% 2.5% 21.4% -10.4% -8.6% 6.2% % % -91.3% -33.3% -90.5% % % -55.2% % % -21.2% 67.0% -6.2% -47.8% -13.1% -11.3% -29.5% % % 55.5% 26.9% 63.5% 42.4% 216.5% -34.5% 229.7% % % 46.6% -26.2% 9.0% -4.7% -19.2% -22.9% 1, , , , , , , % 5, % 11.1% 12.1% 10.4% 5.7% 5.3% 2.9% 28.3% 대비수출부진상태를나타냄 모바일게임업체인컴투스및게임빌은 11 년 1분기이후국내외스마트폰등의폭발적인보급확대에따른관련게임수요증대로큰폭의수출증대를보임. 컴투스및게임빌의 11 년 3분기수출액은전년동기대비각각 216.8%(213.2%) 4), 274.6%(235.7%) 성장하여 10 년도의수출성장세가 11 년 1분기이후에도지속되는상황 11 년 3분기게임상장사들의전체수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 67.5% 로전년동기대비 -5.1%p 하락 - 게임의수출은전분기대비 10년 2분기이후상승세를유지 10 년 3분기에서 11 년 2분기까지전분기대비증가율은각각 2.3%, 12.1%, 5.7%, 5.3% < 그림 2> 10년 3분기 ~ 11년 3분기게임 ( 상장사 ) 수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게임 11년 3분기및 3분기누적수출액은약 1천 792 억원, 5천 189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28.3%, 28.3% 성장했으며전분기대비 2.9% 상승. 전체콘텐츠산업수출액증가에주도적역할 - 11년 3분기및 3분기누적전체콘텐츠상장사수출액중비중은 67.5%, 70.3%(68.0%, 71.9%) 3) 로 11년 1분기 (81.0%) 이후하락추세를나타내고있으며, 전년동기대비비중도하락 - 11년 3분기및 3분기누적수출액중 2분기에이어네오위즈게임즈 (70.3%, 113.9%), CJ E&M 게임부문 (73,8%, 49.2%) 등자금력과기술개발력등대내외경쟁력을보유한대형업체가여전히높은수출증가율을보임. 대형업체중액토즈소프트는 10 년 1분기부터감소세를보이면서 11년 3분기에이르러전년동기대비 1.0% 정체 엔씨소프트의수출액은 11 년 1분기까지전년동기대비 7.1% 성장세를보이다가 11 년 2분기부터감소세를보이고있으며 11 년 3분기전년동기대비 -10.8% 감소 - 중소형업체중에서게임빌, 웹젠, 이스트소프트, 컴투스, 한빛소프트, 엠게임, 제이씨엔터테인먼트등을제외한업체들의경우 11년 3분기전년동기 10 년 ~ 11 년 게임산업 ( 상장사별 ) 영업이익액변동 구분 NHN 엔씨소프트 네오위즈게임즈 영업이익 2011 년영업이익 누적 ( 전년대비 ) ( 단위 : 억원, 명, %) 누적 1, , , , , , , % 4, % 18.2% 1.6% 14.2% 10.8% -9.3% -0.9% 2.8% , , % 1, % 50.9% -9.4% 25.6% -0.2% 21.4% -18.3% -14.8% , % % 38.5% 4.5% 44.8% -32.2% 23.0% -12.6% 0.2% CJ E&M % ) 2011 년 수출액비중 4) 2011 년 전년동기대비수출액성장률
6 29.8% -13.4% -25.3% -22.3% -45.7% 109.4% -55.0% -49.7% 게임하이 ,339.5% % -68.4% 719.7% -49.2% 27.5% -62.5% 267.1% 268.6% 액토즈소프트 % % -40.9% -8.7% -33.4% -29.4% 7.9% 44.5% -21.7% 웹젠 ,550.0% % -29.6% 116.7% 231.8% 141.0% 186.2% 10.4% 302.4% 와이디온라인 % % -78.2% 592.4% -74.5% 70.1% % 124.2% -77.3% 이스트소프트 % % -18.1% 167.2% 9.7% -42.8% 69.2% 108.6% 166.8% 한빛소프트 % % % 196.8% % 52.9% 52.8% 106.4% % 컴투스 % % -37.2% 38.8% -36.5% -73.8% 139.3% 46.3% -15.8% 엠게임 % % -68.2% -1,564.8% % 132.1% 75.0% -25.0% 57.0% 드래곤플라이 % % 15.1% -11.3% -2.2% 1.9% -1.3% -50.8% -19.3% % 와이엔케이코리아 % -43.8% -68.9% 126.5% % -11.7% -34.3% % 제이씨엔터테인먼트 % % 79.2% % -23.6% 320.8% 58.5% -72.2% 18.8% 바른손게임즈 % ,767.1% % -39.7% 145.7% 118.4% -14.5% -40.8% 192.5% 소프트맥스 % % % 963.6% 0.9% -19.5% 492.9% 조이맥스 % % 48.8% -55.1% -0.4% 46.3% 30.3% -73.9% -54.5% 게임빌 % % 64.1% 47.5% 31.2% -46.8% 52.3% 10.1% 6.7%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 % 97.9% -18.4% 16.5% -41.3% -8.0% 54.8% -51.3% 합계 2, , , , , , , % 8, % 21.0% -2.9% 12.8% 2.3% 3.2% -4.4% -3.5% 있으며 '11 년 3분기및 3분기누적전년동기대비 -10.2%, -14.8% 감소.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11 년 3분기및 3분기누적영업이익은약 48억원, 113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1.7%, -51.3% 감소했으며대형업체중 1분기이후높은영업이익감소세를나타내고있음. - 중소형업체들은전반적으로 11년 1분기의부진을 2분기에이어만회하는양상을보이고있으며, 이중게임하이, 웹젠, 이스트소프트등업체들은전년동기대비높은흑자규모를보이고있음 게임하이는 11 년 3분기및 3분기누적영업이익은약 54억 7천만원, 109 억3 천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1,339.5%, 268.6% 증가. 이스트소프트는약 75억 5천만원, 133 억1 천만원으로전년동기대 439.3%, 166.8% 증가 < 그림 3> 10년 3분기 ~ 11년 3분기게임 ( 상장사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게임 '11년 3분기및 3분기누적영업이익은약 2천658 억원, 8천13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9%, -3.5% 감소했으며 11년 2분기까지상승세를보이다가 3분기에이르러감소세로전환및전분기대비 -4.4% 하락 - 대형업체중에서는대체적으로 '11년 3분기전년동기대비감소세를나타냄 네오위즈게임즈 11 년 3분기영업이익은약 250 억원으로전분기대비 -12.6% 감소했으며, 10 년 1분기이후영업이익의전반적인상승세를보이다가 3분기에이르러약간하락. 11 년 3분기누적영업이익은전년동기대비 0.2% 증가 엔씨소프트 11 년 3분기및 3분기누적영업이익은약 521 억원및 1천686 억으로게임산업상장사중최고규모를나타내고있으나, '11 년 2분기이후전년동기대비감소세를보이고 10 년 ~ 11 년 게임산업 ( 상장사별 ) 종사자수변동 구분 종사자 2011 년종사자 ( 단위 : 명, %) 전년동기대비 ( ) NHN 2,485 2,579 2,558 2,623 2, % -3.0% 3.8% -0.8% 2.5% 1.3% 엔씨소프트 2,134 2,402 2,473 2,552 2, % 4.9% 12.6% 3.0% 3.2% 3.0% 네오위즈게임즈 ,105 1, % 13.4% 4.7% 6.1% 12.0% 3.8% CJ E&M % 1.8% 0.0% -9.0% 6.5% 3.4% 게임하이 %
7 액토즈소프트 웹젠 와이디온라인 이스트소프트 한빛소프트 컴투스 엠게임 드래곤플라이 와이앤케이코리아 제이씨엔터테인먼트 바른손게임즈 소프트맥스 조이맥스 게임빌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합계 -35.0% -17.5% 3.5% -14.6% 0.0% % -2.1% 2.4% -1.5% -33.4% -27.4% % 71.3% -2.0% 8.5% -15.6% 3.5% % -32.0% 5.1% -12.6% 30.4% 7.4% % -1.1% 9.5% 5.9% 5.9% -0.3% % -4.5% -7.3% 2.9% -2.8% -15.8% % 1.6% 25.9% 12.5% 3.4% 5.0% % -2.0% -1.0% -23.5% -22.3% -2.6% % 0.5% -0.5% 1.5% 0.0% 22.7% % -19.5% 7.1% 4.0% -1.3% 16.9% % 2.2% 6.9% 9.2% -1.9% -1.3% % 6.5% 5.5% 1.7% 4.5% -4.3% % 4.1% 4.7% 3.8% 2.2% 7.8% % -4.3% -3.6% 2.3% 0.5% -2.2% % 0.9% 8.0% 5.8% -3.9% 11.4% % 4.8% 4.1% 3.5% 3.8% 1.2% 10,031 10,517 10,654 10,723 10, % 1.6% 4.8% 1.3% 0.6% 1.7% 게임 '11 년 종사자수는약 10,900 명으로전년동기대비 8.7% 증가했으 며전분기대비 1.7% 상승 - 대형업체들을중심으로대형신작게임개발및출시로관련연구개발등인 력수요가확대될것으로전망 엔씨소프트및네오위즈게임즈의 11 년 종사자수는각각 2,628 명, 1,147 명으로전년 동기대비 23.1%, 29.2% 증가. 전분기대비는 3.0%, 3.8% 상승하고있으며, 10 년 이 후종사자수가증가세를보이고있음 - 중소형업체들의경우스마트기기보급확대에따른국내외소셜게임, 스마 트폰용게임수요및공급증대로관련업체들의종사자수증가율은 '11 년 이후지속적으로높게나타남 컴투스, 게임빌의 11 년 종사자수는각각 380 명, 137 명수준으로전년동기대비 53.8%, 22.3% 증가 < 그림 4> 10 년 ~ 11 년 게임 ( 상장사 ) 종사자수변동 1.2. 게임산업상장사재무분석 게임산업상장사재무분석변동추이 10 년 ~ 11 년 게임 ( 상장사 ) 재무분석변동추이 ( 단위 : 명, %) ( 단위 : %, %p) 구분 3분기 4분기 2011 년 1분기 2011 년 2분기 2011 년 3분기 2011 년 3분기전년동기증감 영업이익률 35.5% 33.5% 28.0% 26.1% 25.4% 10.1%p 부채비율 26.2% 31.1% 44.3% 43.4% 40.3% 14.1%p 유동비율 377.1% 317.7% 299.9% 275.8% 288.8% 88.3%p - 게임상장사영업이익률은 10 년 35.5% 에서하락추세를보이고있으 며 11 년 는 25.4% 를보임. 전년동기대비 10.1%p 하락 - 부채비율은 10 년 이후상승하다가 11 년 는 40.3% 로전분기대 비약간하락했으나, 전년동기대비 14.1%p 상승 - 유동비율은 10 년 이후하락세를보이다가 11 년 는 288.8% 로 전분기대비약간상승했으나, 전년동기대비 88.3%p 하락
8 Ⅲ 년 게임산업실태조사분석 게임산업 '11 년 투자액은 1,46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0.0% 증가 게임산업 '11 년 자체투자액은 1,035 억원, 외부투자액은 426 억원으로 각각 7.5%, 31.4% 증가 년 게임산업실태조사분석 10 년 1~, 11 년 1~게임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 분 게임매출액 ( 백만원 ) 게임수출액 ( 백만원 ) 게임종사자 ( 명 ) 1분기 1,866, ,372 92,275 2분기 1,782, ,863 94,142 3분기 1,851, ,755 94,830 4분기 1,930, ,082 94,973 합계 7,431,118 1,857,072-1분기 2,158, ,521 95, 년 2분기 2,325, ,886 95,608 3분기 2,310, ,751 95,908 3분기전분기대비 -0.6% 2.3% 0.3% 3분기전년동기대비 24.7% 33.1% 1.9% 게임산업 '11 년 매출액은 2 조 3,10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4.7% 증가 게임산업 '11 년 수출액은 6,197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33.1% 증가 게임산업 '11 년 종사자수는 9 만 5,908 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1.9% 증가 10 년 1~, 11 년 1~게임산업투자관련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 분 게임자체투자액 ( 백만원 ) 게임외부투자액 ( 백만원 ) 게임투자액합계 ( 백만원 ) 1분기 78,969 26, ,550 2분기 83,561 29, ,242 3분기 89,332 32, ,800 4분기 92,335 34, ,024 합계 344, , ,616 1분기 99,648 37, , 년 2분기 101,322 39, ,007 3분기 103,568 42, ,219 3분기전분기대비 2.2% 7.5% 3.7% 3분기전년동기대비 15.9% 31.4% 20.0% < 표 10> 10 년 1~, 11 년 1~게임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2011 년 구 분 게임산업전체매출액 ( 백만원 ) 게임상장사매출액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게임산업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866, , % 1,782, , % 1,851, , % 1,930, , % 합계 7,431,118 3,081, % 2,158, , % 2,325,115 1,060, % 2,310,021 1,048, % 게임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45.4% 로전년동기대비 4.1%p 증가전분기대비약 0.2%p 감소 < 표 11> 10 년 1~, 11 년 1~게임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2011 년 구 분 게임산업전체수출액 ( 백만원 ) 게임상장사수출액 ( 백만원 ) ( 단위 : 백만원, %) 게임산업전체대비상장사비중 (%) 438, , % 453, , % 465, , % 499, , % 합계 1,857, , % 586, , % 605, , % 619, , % 게임산업 '11 년 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28.9% 로전년동기 대비약 1.1%p 감소전분기대비약 0.2%p 증가
9 2011 년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게임산업편 ) 집필진한국콘텐츠진흥원감수이동욱 ( 전략정책본부장 ), 노준석 ( 산업분석팀팀장 ) 책임집필김은정 ( 산업분석팀선임연구원 ) 외부집필 정우식박사 (21 세기경제학연구소 ), 이강년선임연구원 (21 세기경제학연구소 ), 박성만팀장 ( 메이븐스퀘어 ), 김애경선임연구원 ( 메이븐스퀘어 ) 발행인이재웅발행일 년 월 일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서울시마포구상암동 문화콘텐츠센터 층 ISBN : 가격 : 비매품 본보고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 ( 의 < 콘텐츠지식 / 산업동향 / 콘 텐츠산업통계정보 > 에게재되는보고서로인용하실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 시길바랍니다. ( 문의 ) 산업분석팀김은정 ( /ejkim@kocca.kr) 산업분석팀유은영 ( /eyyoo@kocca.kr)
Ⅰ 년 1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1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331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46.7%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1분기전년동기대비 11.8% 성장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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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년 3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게임산업편 2013. 12 Ⅰ. 2013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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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12 월 28 일 Issue Report 게임산업 동향 및 주요 신용평가 요소 엄 정 원 이 지 웅 평 가 4 실 연 구 원 평 가 4 실 선임연구원 02) 368-5450 02) 368-5475 jweom@korearatings.com jwlee@korearatings.com Summary 온라인게임을 주축으로 국내 게임시장의 높은 성장기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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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과학회지제 39 권제 3 호 214 년 9 월 http://dx.doi.org/1.7737/jkorms.214.39.3.23 DEA Window 분석을이용한국내온라인게임기업의운영효율성평가 * 전훈 이학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 정책전문대학원 Measuring Operational Efficiency of Korean Online Game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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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 부록 : 1.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현황 < 표부록 Ⅰ-1> 콘텐츠산업관련상장사수변화추이 구 분 2010 년 2011 년 게임 20 20 20 20 20 20 20 20 지식정보 7 7 7 7 7 7 7 7 출판 8 8 8 8 9 9 9 9 방송 19 19 20 21 22 22 22 22 광고 4 4 4 4 4 4 4 4 영화 8 8 8 8 9 9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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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년 10 월 6 일산업분석 3Q 실적 Preview: 전반적인실적감소 화학 Overweight ( 유지 ) 석유화학, 정유 Analyst 백영찬 02-2003-2968 yc.baek@hdsrc.com 석유화학 : 3분기실적은직전분기대비감소 RA 김동건 02-2003-2907 dongkun.kim@hdsrc.com 리서치센터트위터 @QnA_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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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 2011년 4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117 Ⅴ. 콘텐츠산업 INSIGHT 1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종합분석및전망 11 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GDP 성장률은 3.3% 이며, 콘텐츠산업생산지수를통한콘텐츠산업의생산은 131.5 로전년동기대비 7.4% 증가, 출판 영상 방송통신및정보서비스업과예술 스포츠및여가관련서비스업은전년동기대비각각 4.4%,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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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년 2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지식정보산업편 2013. 09 Ⅰ. 2013 년 2 분기지식정보산업 INSIGHT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지식정보산업의 13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약 2조 7,059 억원이며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5.9% 를차지 -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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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ㅣ요약 iii - 이용자를위하여 - 1. 본보고서는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을분석한것으로서 1) 거시및미시데이터를기본으로 한정량분석 2) 각산업별이슈분석을통한정성분석 3) 실태조사를통한각산업별규모추정 4)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 (CBI-Contents Business Index) 를조사함. 2. 콘텐츠산업은 콘텐츠상품을생산, 유통, 소비하는데관련된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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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4. Sector Update (OVERWEIGHT) 해외 마케팅 후기 - 엔씨소프트에 대한 시각 차이 존재 WHAT S THE STORY? Event: 지난 주간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해외 투자가를 만나 투자 의견을 교환함. Impact: 유럽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라인 이용자의 빠른 증가세를 직접 목격하였으 며, 모바일업체 가운데서 수혜업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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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owiz Games 2007 년 3 분기실적발표 2007 년 11 월 9 일 Disclaimer 본자료는 2007 년 3 분기실적에대한외부감사인의회계감사가완료되지않은상태에서, 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하여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의내용중일부는회계감사과정에서달라질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2 목 차 매출액영업비용실적요약게임라인업주요지표 * 별첨 : 게임온 3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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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4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지식정보산업편 )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08 Ⅲ. 실태조사분석 20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4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30 2015. 4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지식정보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3조 2,402억원이며, 지식정보상장사매출액비중은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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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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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부 국내산업동향 2013 White Paper on Korean Games 제 1 장국내게임시장동향 제1절국내게임시장규모제2절국내게임시장전망제3절수출입현황과국내시장비중 제 2 장플랫폼별동향과전망 제1절온라인게임및 PC게임동향과전망제2절모바일게임동향과전망제3절비디오게임동향과전망제4절아케이드게임동향과전망제5절테이블보드게임동향과전망 제 3 장국내게임업체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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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년 1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2011. 06 요약 ⅰ Ⅱ. 2011 년 1 분기콘텐츠업체실태조사분석 Ⅰ. 2011 년 1분기콘텐츠산업추이분석 1. 산업생산변화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변화추이 3 1.2. 콘텐츠업체 ( 상장사 ) 매출액변화추이 9 1.3. 콘텐츠업체 ( 상장사 ) 영업이익변화추이 19 2. 투자변화추이 2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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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2-18 In-Depth Report, 13-11 NHN(035420) 분할은중장기적으로기업가치증가에긍정적 매수 ( 유지 ) T.P 320,000 원 ( 유지 ) Analyst 최관순 ks1.choi@sk.com +82-2-3773-8812 Company Data 자본금 241 억원 발행주식수 4,813 만주 자사주 461 만주 액면가 500 원 시가총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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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3. 12 2013년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요 약 ⅰ Ⅰ. 2013년 3분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 변화 추이 3 1.2. 콘텐츠업체(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1 1.3. 콘텐츠업체(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26 2. 투자변화 추이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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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분기 및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3. 9 요 약 ⅰ Ⅰ. 2013년 2분기 및 상반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 변화 추이 3 1.2. 콘텐츠업체(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1 1.3. 콘텐츠업체(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26 2. 투자변화 추이 31 2.1. 콘텐츠산업 외국인직접투자(F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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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점 2003년 DC기업 실적분석 스타기업 뜀박질 후발기업은 제자리 리딩 컴퍼니 실적 호전 비해 소규모 기업 부진 심각 킬러 콘텐츠 유무에 부침 갈려 지난해 국내 디지털콘텐츠(DC) 기업들은 DC 시장의 빠른 성장에 도 불구하고 많은 부침을 겪어야 했다. 엔씨소프트, NHN, 웹젠, 네오위즈 등 각 부문 리딩컴퍼니들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뒀지 만 훨씬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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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960/ 매수 ) 미디어 Issue Comment 2016.12.16 CJ E&M, 자회사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 2: 레볼루션, 스튜디오드래곤의 도깨비 성공적 각각단기적으로 CJ E&M 의지분법이익과본사방송부문실적에긍정적인영향예상 두자회사는 2017 년에 IPO 도추진중으로 CJ E&M 의기업가치향상에도도움될전망 CJ E&M 에대한 매수 의견과 11 만원목표주가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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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or Relations June 2018 JOYCITY All Rights Reserved. Disclaimer 본자료는 2018 년 1 분기실적에대한연결재무제표기준에서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하여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는객관적기준등을참고하여작성하였으나일부예상, 전망또는주관적판단에의한표현이포함되어있을수있고, 향후환경의변화, 상이한데이터집계기준등에의하여본자료와일치하지않은다른숫자와해석이도출될수도있음을인지하시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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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E Research Division Company Analysis _ 218/2/27 Analyst 김미송ㆍ 2)6923-7336 ㆍ misongkim@capefn.com 게임빌 (638KQ Buy 유지 TP 83, 원유지 ) 218 년게임빌사업전략성공엔신작흥행이필수 게임빌의 218년라인업은, 장르의다양성, 자체개발게임수증가, 분기별고른출시계획등긍정적으로평가할수있는부분이존재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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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3. 6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요 약 ⅰ Ⅰ. 2013년 1분기 콘텐츠산업 추이 분석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 변화 추이 3 1.2. 콘텐츠업체(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1 1.3. 콘텐츠업체(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23 2. 투자변화 추이 2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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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기다려야 할 시점 216.2.4 투자의견 HOLD (유지) 목표주가 8,원 (유지) (.6) 현재가 (2/3, 원) 8,5 Consensus target price (원) 84, Difference from consensus (%) (4.8) 214 215P 216E 217E 145 152 175 2 영업이익 (십억원) 11 3 8 1 순이익 (십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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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 2016 년 2 분기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 음악산업편 > 2 음악산업실태조사 3 음악산업실태조사 Ⅰ. 음악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산업실태조사개요 2. 음악산업실태조사분석결과 Ⅰ 2016 년 2 분기음악산업실태조사 4 1. 콘텐츠산업실태조사개요 음악산업실태조사 1.1 조사목적 분기별콘텐츠산업실태조사 는연간조사의한계를극복하고신속하면서도정확한콘텐츠산업규모등을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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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 Pitch 게임 (Neutral) 중국게임의역습, 기회와위기 Apr. 218 12 인터넷 / 게임 / 통신이민아 mina.lee@ktb.co.kr Companies on our radar 종목명 투자의견 목표가 Top pick 펄어비스 BUY 3만원 컴투스 BUY 2 만원 웹젠 NR - 선데이토즈 NR - Issue 국내모바일게임시장동향점검 P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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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양영철 편집인 박노흥 월간 발행처 2015 8Augus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목동) 방송회관12층 TEL. 02) 782-0002,1881 FAX. 02) 761-8283 www.kbjc.net 제197호 Contents 02~03 방송이슈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33편 개인상 24인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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