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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택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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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비 Data 기준 광고비분석 Data Source : PC Display Ad. Mobile Display Ad. 동영상 Ad. 매체광고비산출時단일매체기준 매체광고비산출시, 네트워크플랫폼이있는경우단일매체가아닌플랫폼기준으로합산 페이스북 Mobile 버전광고비용산출제한 대상매체 :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tv캐스트, 다음 tv팟, 곰tv, 판도라tv, SBS, imbc, KBS, 엠군, 풀빵닷컴 ( 광고주, 플랫폼등상세분류제공하지않음 ) 수집내용 : 프리롤광고 ( 페이스북은뉴스피드內동영상 Sponsor Ad) * Research AD : 웹사이트및앱에게재된인터넷노출형광고를수집, 분류및통계처리하여데이터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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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1-1. 디지털광고비현황및월별광고비추이 전년동기대비 19% 성장. PC DA 비중이 39% 로가장높으나, 동영상광고의집행비용비중이소폭늘어남 디지털총광고비 (PC, Mobile DA 및동영상 ) 전체디지털광고비용비교 ( 16 vs. 17) 광고유형별집행비용비교 ( 16 vs. 17) 19% 5,125 억원 6,086 억원 28% 26% 16 상반기 46% 33% 17 상반기 39% 28% 2016 상반기 2017 상반기 출처 :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기준 5
6 1-1. 디지털광고비현황및월별광고비추이 게임업종또한전년동기대비 19% 성장, PC DA 와 Mobile DA 비중이줄고동영상광고비중이소폭상승 게임업종디지털총광고비 (PC, Mobile DA 및동영상 ) 전체디지털광고비용비교 ( 16 vs. 17) 광고유형별집행비용비교 ( 16 vs. 17) 6% 19% 32% 16 상반기 62% 393 억원 466 억원 29% 12% 17 상반기 59% 2016 상반기 2017 상반기 출처 :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기준 6
7 1-1. 디지털광고비현황및월별광고비추이 온라인, Mobile 게임업종모두작년동기대비동영상광고비중이증가 게임세부업종별디지털총광고비 (PC, Mobile DA 및동영상 ) 온라인게임 Mobile 게임 177억원 162억원 5 % 14 % 2 % 5 % 222 억원 6% 285 억원 11 % 44 % 93% 81 % 55% 39% 45 % 16 상반기 17 상반기 16 상반기 17 상반기 출처 :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기준 * 기타 : 게임포털, 콘솔게임, 오프라인, 기타컨텐츠등 * 기타영역의경우, 16년상반기 : 8.3억원 (PC DA : 56%, Mobile DA : 11%, 동영상 : 33%) 17년상반기 : 3.9억원 (PC DA : 43%, Mobile DA : 34%, 동영상 : 23%) 7
8 1-1. 디지털광고비현황및월별광고비추이 중국한한령 ( 限韓令 ) 으로인한업계분위기침체로 2017 년 2 월과 3 월낮은광고비기록 4 월에는상반기기대작인리니지 M 의사전예약영향으로광고비크게상승 게임업종월별총집행광고비비교 단위 : 억원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출처 :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기준 8
9 1-1. 디지털광고비현황및월별광고비추이 월별광고비는 2 월을제외하고대체로성장세를보이며, PC 의경우 3 월부터인기게임 ( 리니지 M) 의출시임박과사전예약등의영향으로상승추세를보임 게임업종 2017 년월별광고형태별집행비용비교 PC DA Mobile DA 동영상 단위 : 억원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출처 : Research AD 2016, 2017 데이터기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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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매체별광고비비교 PC DA 는역시네이버가압도적, 루리웹과유튜브, 디지털데일리매체가 17 년상반기 TOP 10 에진입 2016 상반기 게임업종 PC DA Top 10 매체별광고비비교 2017 상반기 단위 : 억원 네이버 (74%) 네이버 (73%) 인벤 21.0 (9%) 다음 25.4 (9%) 다음 14.6 (6%) 인벤 24.0 (9%) 게임메카 9.7 게임메카 5.2 디스이즈게임 5.5 디스이즈게임 3.4 헝그리앱 4.3 헝그리앱 3.1 게임조선 1.4 게임조선 2.6 한게임한국경제 루리웹 유튜브 조선닷컴 0.6 디지털데일리
12 1-2. 매체별광고비비교 Mobile DA 는애드몹이 1 위를유지, 카울리는순위가소폭하락한데반해인모비와 MAN+ 는상승 루리웹의경우, PC DA 에이어 Mobile 광고비 TOP 10 에진입 2016 상반기 게임업종 Mobile DA Top 10 매체 / 플랫폼별광고비비교 2017 상반기 단위 : 억원 애드몹 34.2 (27%) 애드몹 40.7 (30%) 캐시슬라이드카울리네이버 27.3 (21%) 13.0 (10%) 12.8 캐시슬라이드 인모비 MAN (15%) 15.7 (12%) 15.3 아담 9.7 네이버 14.4 인모비 9.4 카울리 13.6 MAN+ 7.0 헝그리앱 2.9 헝그리앱 3.3 클릭스 2.8 T-AD 2.7 디스이즈게임 2.6 몹클릭스 2.2 루리웹
13 1-2. 매체별광고비비교 동영상광고는유튜브가꾸준히상위매체를유지하고있으며 2017 년광고비크게증가 단위 : 억원 게임업종동영상광고 Top 10 매체별광고비비교 2016 상반기 2017 상반기 유튜브 페이스북 9.3 (38%) 7.3 (30%) 유튜브 32.5 (56%) 페이스북 8.3 (14%) 유튜브전년比 4 배상승 네이버 3.5 (14%) 네이버 7.3 (13%) 다음 1.6 다음 3.0 엠군 0.8 판도라 TV 1.9 SBS 0.8 곰 TV 1.3 판도라 TV 0.6 엠군 1.2 곰 TV 0.3 imbc 1.0 풀빵닷컴 0.2 SBS 0.4 imbc 0.1 풀빵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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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3. 광고주별광고비비교 2017 년엔씨소프트의적극적인광고집행 ( 리니지 M 4/12 사전예약, 6/21 출시 ) 2016 상반기 게임업종 Top 10 광고주별광고비비교 (PC DA / Mobile DA 총합 ) 2017 상반기 단위 : 억원 넥슨 27.0 (7%) 엔씨소프트 93.1 (23%) 네시삼십삼분 19.1 (5%) 넷마블게임즈 27.0 (7%) Supercell 15.2 (4%) 넥슨 25.5 (6%) 네오위즈 14.1 웹젠 22.5 녹스엔터테인먼트 13.2 사이펀 19.8 디디디게임 13.2 카카오게임즈 15.2 빅포인트게임즈 13.1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14.3 팡게임 12.9 블리자드 13.9 사이펀 12.1 네오위즈 8.3 넷마블게임즈 11.8 팡게임
16 1-3. 광고주별광고비비교 2017 년들어엔씨소프트가가장적극적인 PC 광고진행 2016 상반기 게임업종 PC DA Top 10 광고주별광고비비교 2017 상반기 단위 : 억원 넥슨 22.4 (9%) 엔씨소프트 76.8 (28%) 빅포인트게임즈 13.1 (5%) 사이펀 19.8 (7%) 녹스엔터테인먼트 12.9 (5%) 웹젠 18.8 (7%) 팡게임 12.1 넥슨 15.7 사이펀 12.1 카카오게임즈 15.2 블리자드 11.5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13.6 네오위즈 11.5 블리자드 13.2 디디디게임 11.4 넷마블게임즈 10.6 네시삼십삼분 10.2 팡게임 7.0 Supercell 6.9 워게이밍넷 6.0 * 2016 년상반기 PC DA 로 0.6 억진행 년대비 76 억, 13,112% 증가 16
17 1-3. 광고주별광고비비교 엔씨소프트와네오위즈가광고비를크게늘리며상위권으로진입 2016 상반기 게임업종 Mobile DA Top 10 광고주별광고비비교 2017 상반기 단위 : 억원 넷마블게임즈 9.1 (7%) 넷마블게임즈 16.4 (12%) 네시삼십삼분 Supercell 8.9 (7%) 8.3 (7%) 엔씨소프트넥슨 16.2 (12%) 9.8 (7%) EpicWar 6.9 네오위즈 7.9 엘렉스게임즈 5.8 EpicWar 4.7 넥슨 4.6 엘렉스게임즈 3.9 machinezone 4.2 웹젠 3.7 FingerFunLimited 3.6 게임빌 3.6 게임드리머 3.2 XingTechNetwork 3.5 넥스트플로어 3.2 네시삼십삼분
18 1-3. 광고주별광고비비교 PC DA 는역시네이버, Mobile DA 는카울리와애드몹매체가다수확인되나네이버또한많은집행률을보임 PC DA 게임업종광고형태별 Top 3 광고주집행매체 Mobile DA 단위 : 억원 네이버 58.0 다음 13.2 인벤 2.5 카울리 6.4 MAN+ 3.9 캐시슬라이드 2.1 네이버 17.4 게임메카 1.6 다음 0.7 네이버 5.7 애드몹 3.5 카울리 2.1 네이버 15.8 인벤 1.8 다음 0.3 네이버 2.4 애드몹 2.3 인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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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 17 년상반기업종별주요이슈 2017 년상반기, 게임시장은맑음 중국한한령의영향으로침체되었던게임시장이상장소식과게임산업을육성하려는정책방향으로변화하는분위기 게임사증권가줄줄이상장 정부의게임산업육성발표, 처우개선노력시작 상반기가장큰규모의 IPO, 넷마블게임즈 -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몬스터길들이기, 리니지2레볼루션등으로높은매출을유지하고있는넷마블게임즈의 5월기업공개 (IPO) - 시가총액약 13조 3천억으로엔씨소프트보다높은수치 하반기에도이어지는상장소식 - 히트 의개발사넷게임즈를비롯한 검은사막 의개발사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까지준비중 새정부출범으로규제보다는성장강조 - 도종환문화체육관광부신임장관, 게임산업을문화산업으로육성하고성장할수있도록지원발표 근로자고용환경개선을위한움직임 - 기존부터문제되었던개발자및게임업계근로자의처우와관련하여개선의지를보임. 넷마블의경우, 일하는문화개선안 과탄력근무제를도입 - 고용노동부의경우, 노동법기획감독을추진하고정부와긴밀히협조계획 20
21 2. 17 년상반기업종별주요이슈 인기게임출시, 신규기술이접목되어더욱성장하는게임산업 상반기온라인게임 IP 기반의인기게임이대거출시되며대박행진을이어감 신규기술인 AR/VR 기술을활용한게임이본격적으로출시되며성장세지속 상반기게임업계를이끈리니지시리즈 AR/VR 게임개발, 출시박차 리니지 2 레볼루션에이어리니지 M 까지, 리니지대박행진 년 12월 14일, 넷마블의리니지2 레볼루션출시, 한달만에매출 2천억원달성 - 리니지2 레볼루션은 Mobile MMORPG의대중화를선도 - 상반기기대작으로이슈되었던엔씨소프트의리니지M이 6월 21일출시 AR/VR 게임의본격적인등장 - 포켓몬GO 영향으로국내 AR/VR 게임개발과출시가본격화 - 국산 AR 게임인엠게임의 캐치몬 3월 30일출시, 엠코코아의 정글파이터즈 4월 25일출시. 초반서비스순항중 - 닌텐도의 마리오카트 는 VR 게임으로출시될예정 - 출시전부터엄청난사전예약자수와이목을집중시킴, 출시후매출 ( 일 ) 100 억이상달성 - 국내대표적인게임회사인엔씨소프트는 VR 과 AI 에대한투자확대발표 21
22 2. 17 년상반기업종별주요이슈 Appendix. 하반기게임업계주요행사 세계적인행사 E3 가 6 월개최, 국내최대게임전시회인 G-STAR 는 11 월예정으로시장의기대감상승 E3 는올해부터일반인참관을허용하면서화제가됨 E G-STAR 2017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기간 : 6 월 13 일 ( 화 ) ~ 6 월 15 일 ( 목 ) - 장소 : 미국로스엔젤레스 국제게임전시회지스타 기간 : 11 월 16 일 ( 목 ) ~ 11 월 19 일 ( 일 ) - 장소 : 부산 BEXCO - 주요내용 : 4K 가정용게임기 Xbox One X 정식발표 VR 게임과세계최초의 VR e 스포츠대회개최발표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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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게임 216. 9. 26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2) 6915-5653 khk5994@ibks.com 목표주가 현재가 (9/23) 매수 ( 유지 ) 38, 원 283,5 원 KOSPI (9/23) 2,54.7pt 시가총액 6,217 십억원 발행주식수 21,929 천주 액면가 5원 52주 최고가 283,5 원 최저가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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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게임즈 (251270) 기업분석 인터넷 / 게임 / 소프트웨어 핵심기대신작국내외론칭일정집중대기 Analyst 성종화 02 3779 8807 jhsung@ebestsec.co.kr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컨센서스대비 ( OP 기준 ) 210,000 원 154,500 원 상회 부합 하회 Stock Data KOSPI (9/19) 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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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년 1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게임산업편 > 2017.6 2 게임산업실태조사 3 게임산업실태조사 게임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산업실태조사개요 2. 게임산업실태조사분석결과 Ⅰ 게임산업실태조사 4 1. 콘텐츠산업실태조사개요 게임산업실태조사 1.1 조사목적 분기별콘텐츠산업실태조사 는연간조사의한계를극복하고신속하면서도정확한콘텐츠산업규모등을파악 궁극적으로지속적인분기별콘텐츠산업실태조사를통해데이터축적과향후시계열화를통한계절적변화파악및전망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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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Game 의해외진출전략 2003.11.19 겜소프넷정필용 1 서문 미국, 유럽, 일본등이이끌었던게임시장에서온라인게임시장이본격화되면서한국의위상이높아지고있다. 국내에서의고속성장은물론, 한국의온라인게임은최근에는중국및동남아시장에서도큰성공을거두고있다. 전체게임시장규모에서온라인게임의비중이점차커지고있는현상태에서, 월등한인프라와개발력을가지고있는국내게임의해외진출의중요성은더욱더커지고있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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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업종분석 리포트 2016 연간광고비분석 ( PC DA / Mobile DA / 동영상 ) Contents 1. 광고비현황 1-1. 디지털광고비현황 1-2. 월별광고비추이 1-3. Top 10 디지털매체별광고비 1-4. PC/ 모바일 DA Top 10 광고주 1-5. PC/ 모바일 DA Top 3 광고주집행매체 2. 업종별트렊드 3. 업종별캠페인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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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2015. 12. 8 게임 인터넷 / 게임담당정호윤 Tel. 02)368-6143 junghy@eugenefn.com 2016 년상장예정인게임사미리보기 (1) 엑스엘게임즈 Overweight( 유지 ) Recommendations 1 세대개발자송재경대표에의해설립된온라인게임사 엑스엘게임즈는 2003 년 4 월한국온라인게임의아버지라불리던송재경대표에의해설립된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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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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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Update (2637) 모바일검은사막출시임박 검은사막모바일의사전예약이 11 월초부터진행될예정으로, 출시일임박에따른기대감이상승중. 검은사막 IP 의글로벌시장에서의인기를고려시흥행가능성높다고판단 그동안우려되던일부지분의보호예수기간종료에따른오버행리스크해소. 향후주가는대작출시전밸류에이션상승사이클을고려시추가상승이가능할전망 WHAT S THE STORY 오동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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