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0 Ⅲ. 실태조사분석 23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9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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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4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0 Ⅲ. 실태조사분석 23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9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2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분석및전망 매출부문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4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약 1,280억원이며캐릭터산업은 2조 1,084억원을기록. 애니메이션상장사매출액비중은 4.2%, 캐릭터상장사매출액비중은 1.9% 를차지 - 애니메이션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21.6%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17.9% 상승. 캐릭터상장사매출액은 14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8.7% 상승하였으며, 전분기대비 5.3% 하락 수출부문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4년 2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약 3,303만달러이며캐릭터는약 1억 2,585만달러를기록. 애니메이션상장사수출액비중은 0.7% 이며캐릭터상장사수출액비중은 16.7% 를차지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25.2%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2.5%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2분기애니메이션은 101, 캐릭터는 134로양호 고용부문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4년 2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 4,444명, 캐릭터는 2만 7,661명이며애니메이션상장사고용비중은 2.5%, 캐릭터상장사고용비중은 1.1% 를차지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7.8% 감소및전분기대비 0.7% 하락 2014년 3분기전망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4년 3분기매출CBI는각각 100, 118, 수출CBI 100, 130으로호조예상 - 애니메이션산업은전분기대비매출, 수출등전반적인감소전망 - 캐릭터산업은전분기대비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등이감소전망 14년 3분기고용CBI는각각 98, 103으로호조 02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3 < 표 1> 애니메이션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2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 표 2> 캐릭터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2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주요이슈 국내동향 기획및제작 애니메이션에서로봇을소재로한작품제작확대 - 로봇을소재로한애니메이션은지난 70년대국내창작애니메이션의제작환경이낙후되었던시대에높은인기를획득 대표적인사례는일본의 마징가 Z' 및국산애니메이션인 ' 로봇태권 V'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3
4 - 최근에는인지도가높은로봇캐릭터를소재로한국내창작애니메이션이크게흥행했으며, 유아계층을대상으로한 또봇 이대표적인예 - 또봇 의흥행에따라보다높은연령을대상으로기획된로봇소재의애니메이션제작및해외수입이국내주요업체들을중심으로활발히진행되고있음 손오공은지난해 11월현대차를모델로한 싼타페R' 과 그랜저B' 등 2종의카봇을출시했으며, 최근 헬로카봇 애니메이션을 KBS를통해방영하고나아가투니버스등케이블에서도방영할예정 퍼니플러스는국내최초로 슈퍼윙스 라는비행기변신로봇을소재로한애니메이션을출시하여 8월중방영할계획 대원미디어는일본내인기시리즈물인 파워레인저다이노포스 를 2014년 9월중케이블채널에서방영예정 - 로봇소재애니메이션은흥행이일정부분이뤄질경우완구등캐릭터상품등파급효과가높기에업계내관심이높은상황 다만, 로봇소재애니메이션은기획및제작소요시간이상대적으로길어완성도가담보되지않은작품의경우흥행실패에따른리스크상존 성인대상의애니메이션수요증대및이용자계층의다변화 - 애니메이션산업은인터넷및모바일등인프라의변화에따라다양한경로를통한이용이확대되는추세 특히, 스마트기기이용확대와함께뉴미디어플랫폼기반의 N스크린서비스등다양한서비스수요증대 - 이러한애니메이션이용환경변화는기존주요애니메이션수요층인유아동뿐아니라성인에이르기까지소비확대를견인하는효과가발생하고있음 - 현재까지한국창작애니메이션은유통부문에서는기존지상파TV 중심의사업모델에의존했으며, 특히 EBS의중요성이증대됨에따라유아용중심의기획및제작형태가주류였음 - 이에따라, 애니메이션잠재수요층인성인대상의애니메이션제작은상대적으로드물었고, 성공사례역시 1998년극장용애니메이션인 누들누드 등극히일부가존재 - 결국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활성화를위해서는다양한연령층에게소구할수있는기획및제작이지속되어야하며, 최근 IPTV 등뉴미디어의보편화는애니메이션산업성장에긍정적인영향가능 - 최근스튜디오다다쇼에서제작한애니메이션 발광하는현대사 는대상연령의확대, 뉴미디어의활용을적절하게적용된작품 발광하는현대사 는성인용애니메이션으로서영화관등전통적유통경로를거치지않고, IPTV, 웹, 모바일등다양한플랫폼을활용해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04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5 캐릭터완구업체들을중심으로지속성장동력확보를위한콘텐츠역량확대 - 국내캐릭터완구업체들은과거해외유명캐릭터를중심으로라이선스를통한관련상품제작을통해수익을창출했음 - 이러한국내캐릭터업체들의성장모델은단기적인측면에서비교적높은수익을담보하고있으나, 중장기적성장측면에서는다소부정적 이는최근들어세계적으로지적재산권의중요성이대두되는상황에서, 국내업체들의자체개발캐릭터의부재로인해지속적인성장이쉽지않은상황 - 국내애니메이션제작업체들을중심으로자체개발된애니메이션의국내외흥행성공과함께인지도제고로국산캐릭터의수요가증대되고있으며, 대표적으로 뽀로로 와 라바 를들수있음 상기사례의핵심은무엇보다대내외경쟁력을확보하고있는 콘텐츠 를보유하고있다는것 - 최근에는애니메이션제작업체와함께캐릭터전문제조업체들도자체캐릭터개발을통한콘텐츠확보에적극적으로모색 - 대표적인성공사례는지난 2010년 또봇 완구와애니메이션을동시기획및제작, 유통해성공을거둔영실업임 영실업은최근자사의 20여년장수완구인 시크릿쥬쥬 의흥행을기반으로, 지난 2012년말부터쥬쥬인형캐릭터에스토리를가미한 3D 애니메이션 치렁치렁시크릿쥬쥬 를선보이면서시너지효과극대화달성 - 오로라월드는 YG엔터테인먼트와공동으로캐릭터상품화라이선싱계약을체결했으며, 전세계적으로흥행을성공한 넛잡 의제작사레드로버와캐릭터라이선싱계약체결 손오공은 카봇 애니메이션을지난 8월 1일부터 KBS을통해방영하여, 기존유튜브에국한되었던온라인마케팅을지상파방송으로확대 유통 ( 배급 ) 키덜트족캐릭터관련완구의지속적인수요증가및국내흥행영화기반캐릭터판매확대 - 키덜트 (Kidult) 는아이 (Kid) 와어른 (Adult) 의합성어로, 관련시장이최근급성장하며국내캐릭터완구소비트렌드의중요한축으로자리매김을하고있음 키덜트계층의핵심은경제적인여유가상대적으로높은 20~40대소비자들이며, 관련기업들은이들을소비확대를위한집중공략대상으로설정 - 키덜트시장규모는연간약 5,000억원에이르는것으로상품기획및제조업자들은추산하고있음 키덜트계층대상제품은캐릭터완구, 의류및잡화등다양하며, 지난 2013년크리스마스에는바비인형, 건담, 레고, 고가의무선조종용품등캐릭터완구의판매급증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5
6 - 최근에는임진왜란을소재로한한국영화 명량 의흥행에따라거북선, 판옥선등의목재완구의판매가급증하고있음 목재모형전문브랜드인 영공방 의매출액은 명량 개봉이후전년동기대비 97.1% 성장했으며, 이는국내키덜트시장의확대가능성을반증 - 또한키덜트계층을대상으로한게임개발이이뤄지는카테고리의다양화가나타나고있음 최근파티즈게임즈는일본반다이사와함께국내인기캐릭터인 SD건담 을활용한모바일게임을출시 - 향후국내외키덜트계층은경제성장과함께일정수준유지및증가할것으로예상되며, 이들계층의감성적욕구를충족할수있는제품의기획및개발이요구됨 이를위해서는국내외키덜트계층이선호하는상품의개발과더불어기존인지도를보유하고있는캐릭터관련지적재산권의확보가중요 완성도높은애니메이션의해외진출에따른관련업체의실적호조및대내외인지도제고 - 애니메이션은스토리의높은완성도와이를구현하기위한제작역량이투입되어야흥행할수있기에, 이를위한막대한자본과노력이투입되는전형적인고위험-고수익분야 - 고위험을보다더효율적으로상쇄하고고수익을확대하기위해서는비교적제한적인국내시장을탈피하면서 OSMU를기반으로한해외진출이절대적으로필요 - 그대표적인예는레드로버가제작한애니메이션 넛잡 넛잡 은지난 1월미국전역 4,000여개스크린을확보해박스오피스 6,425만달러를기록했으며개봉관수및매출액측면에서해외개봉한국내영화중 1위를기록 미국에서의흥행과함께세계최대영화배급사인워너브라더스가유럽최대시장인영국지역에지난 8월 1일개봉 - 넛잡 은영국지역의개봉에이어유럽주요국가에도개봉될예정이며, 지난 8월 6일에는프랑스, 이후스페인, 포르투갈등에서순차적으로개봉 - 넛잡 의지속적인해외개봉은제작사인레드로버의실적에긍정적인영향 2014년 2분기레드로버의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31.4% 증가한 108억원을기록했으며영업이익은 48.5% 증가한 25억원수준 - 이러한국내창작애니메이션의인지도제고는비단북미, 유럽지역뿐아니라남미지역으로확대되는추세 - 한국콘텐츠진흥원은지난 8월 13일 ~15일에브라질상파울루에서개최된 2014년코리아브랜드 & 한류상품박람회 를통해국내애니메이션제작사와중남미현지파트너사들과의계약체결성과도출 레드로버는남미최대영화배급사인선디스트리뷰션과 넛잡 을중남미지역 300여개극장에개봉하는배급계약을체결 06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7 그래피직스는아르헨티나애니메이션제작사아스트로랩과아르헨티나국영어린이채널방영예정인 Farm Zoo' 에대해 23 만달러규모의공동투자업무협약을체결함 국산창작캐릭터의약진,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4 의성과 - 국산창작캐릭터는애니메이션, 웹툰등다양한원작을기반으로지속적인성장을달성하고있음 - 최근국내캐릭터산업은과거해외유명라이선스캐릭터중심의시장에서국산창작캐릭터시장으로전환되고있는상황 - 이러한상황에서최근개최된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4 는국산창작캐릭터의경쟁력을입증 올해행사는해외 106개사를포함한총 270개의기업및기관이참가했고총 941개의부스로구성 - 한국창작캐릭터는중소기업에서제작한다양하고특색을보유한캐릭터들이다수전시되었으며, ( 주 ) 부즈등기존흥행에성공한캐릭터업체들도다수참가 - 또한콘텐츠산업의이종및동종간융합이활발한가운데, 국내모바일게임시장에서성공한캐릭터들의게임업체들도다수전시회에참가 대표적으로 애니팡 을개발한선데이토즈, 쿠키런 개발사인데브시스터즈등도참가하여다양한캐릭터상품을전시 - 해외에서는 NBC 유니버셜, 클릭라이선싱등해외유명바이어들과함께다수의업체가전시참가 현장비즈매칭건수는총 1,200여건이었고, 실질상담금액은전년대비 8% 증가한 880억원을달성 -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4 의성과에서보듯이국내창작캐릭터는게임캐릭터, 애니메이션캐릭터등다양한업체들의다수성공사례도출을통해대내외경쟁력이확보될것으로전망 해외동향 월트디즈니등대형애니메이션업체들의실적호조 - 월트디즈니는애니메이션자체제작역량을확보한미국내최대엔터테인먼트기업이며, 자사애니메이션의캐릭터를활용한다양한부가서비스및테마파크사업운영 - 파이낸셜타임스, AP통신등의외신에따르면월트디즈니는지난 2014년 2분기순이익의경우전년동기대비 22.0% 증가한 22억달러를기록 주당순이익도월가의예상치인 1.16달러보다높은 1.28 달러를기록했다고외신들이보도 이에따라월트디즈니의 2014년 2분기매출액은월가의예상치인 121억달러보다높은 125억달러로 7.7% 증가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7
8 - 월트디즈니의실적호조의요인은무엇보다애니메이션 겨울왕국 의흥행에기인하고있으며, 실제로스튜디오사업부의매출은전년동기대비 35% 증가 월트디즈니영화스튜디오부문의 2014년 2분기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14% 증가했으며영업이익도 2배이상상승 - 마블코믹스의만화 캡틴아메리카 를기반으로한영화박스오피스수입과함께동화 잠자는숲속의미녀 를각색한판타지영화 말레피센트 의흥행이디즈니의수익확대를견인 영화의흥행성공을기반으로마블캐릭터관련상품판매의경우전년동기대비 15% 증가했고, 테마파크부분의수익도전년동기대비 25% 증가 - 월트디즈니는테마파크의해외진출을모색하고있으며, 시장잠재력이가장큰중국상하이에아시아최대규모를목표로 디즈니랜드 를건설중 - 향후월트디즈니는애니메이션제작역량및브랜드인지도를기반으로적극적인해외시장개척이예상되며, 특히시장성장잠재력이높은중국등신흥국가들을중심으로진출을시도할전망 중국애니메이션및캐릭터산업의지속성장에따른국산창작캐릭터의인지도증대및가시적성과달성 - 중국은애니메이션산업에있어기획및제작역량이상대적으로한국, 일본등에비해낙후되어있어, 해외기업들의직접진출이용이하지않은상황 - 그럼에도불구하고중국애니메이션산업은정부차원의지원으로성장세를기록중 중국은문화및콘텐츠산업을중장기성장산업중의하나로육성하고있음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은 2010년부터꾸준한성장세를보이고있으며, 2013년시장규모는약 1,018억위안 ( 약 16조7298억원 ) 에달해전년대비 34.0% 증가 - 한국의문화콘텐츠가중국에서다양한 한류 현상을유발하는가운데, 애니메이션캐릭터분야에서도괄목할만한성과가나오고있으며 뽀로로 가대표적인사례 - 최근중국베이징등대도시를중심으로높은인지도를보유하고있는국산창작캐릭터 뽀로로 를활용한테마파크가설립되면서향후행보에주목할필요가있음 - 뽀로로 의경우과거테마파크설립전부터애니메이션, 캐릭터등다양한복제품이중국내에서만연했으나, 금번 뽀로로 테마파크는중국내법적으로보호를받는매출액내로열티수령이포함되었기에실제수익창출에도움이될것으로전망됨 현재 뽀로로 캐릭터를활용한테마파크의인지도는중국내에서다소낮은수준이나꾸준한재방문이이뤄지는등일정부분긍정적인성과를달성했으며, 향후 ' 뽀로로 테마파크는충칭등으로지역이다변화될전망 08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9 - 향후한국창작캐릭터의중국내안정적인시장진입을위해서는무엇보다현지인지도제고 가필수적이기에, 비교적높은중국시장진입장벽을해소하기위해서는현지업체와의애니메이션공동제작등전략이필요 완구와소프트웨어의접목을통한고품질제품수요증대 - 완구의전통적인개념중의하나는유명캐릭터를활용해어린이, 여성등다양한계층을대상으로한인형등다양한제품을생산하는것임 - 전통적개념의완구제품이다소단순한형태가주류를이루고있는상황에서, 최근어린이, 청소년등을중심으로스마트기기이용증대에따른디지털콘텐츠수요확대로전통적완구의수요가감소하는경향을보임 - 완구업체들은전통적완구수요의감소문제를극복하기위해소프트웨어를결합한새로운개념의완구를출시 - 프랑스완구회사인마텔은태블릿PC에연계된완구를제작출시해디지털세대의요구에적극적으로대응하고있으며, 지난 2012년출시한 앱티비티 (Apptivity)' 가그대표적인예 마텔이이러한신개념완구출시는주력상품의판매량감소를상쇄하고신성장동력제품개발을위한것임 ( 마텔의지난 2014년 2분기바비인형의판매는전년동기대비약 15% 감소를기록 ) - 덴마크완구회사인레고는소프트웨어및하드웨어로프로그램이가능한로봇제작도구인 마인드스톰 을미국 MIT 대학과공동개발하여교육완구시장의새로운분야를개척 - 또한레고는소니, 텍사스인프트루먼트등유명전자업체와의협력을통해다양한기술집약형완구를출시예정 - 향후전세계적으로정보통신분야의사물인터넷의보편화가진전될것으로예상되기에, 완구및장난감제조업체들도이러한추세에적극적으로대응하면서신규수익모델을개발할전망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09
10 Ⅱ 상장사분석 2.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실적분석 상장사매출액 상장사매출액변동추이 < 표 3>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경영실적변동 ( 단위 : 억원, 천달러, 명, %) 구분매출액영업이익수출액종사자수 2013년 2014년 2분기 3분기 4분기 2013년 1분기 2분기 2분기 상반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전기대비 ) , % 13.4% 16.7% 7.2% 19.0% 3.0% 4.0% 9.3% % 56.6% 333.5% 802.6% 90.6% 102.6% 100.5% 89.3% 16, , , , , , , , % 25.4% 13.6% 16.2% 14.3% 2.5% 25.2% 34.3% % 0.9% 2.0% - 4.4% 0.7% 7.8% - < 표 4>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오로라월드합계 2013년매출액 2014년매출액 2분기 3분기 4분기 2013년 1분기 2분기 2분기 상반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전기대비 ) % 10.4% 86.9% 29.5% 18.6% 30.6% 16.5% 10.0% % 6.8% 6.3% 8.8% 8.6% 52.2% 44.4% 38.1% % 9.6% 19.3% 30.8% 8.9% 17.9% 21.6% 21.3% % 29.3% 6.3% 18.1% 27.2% 7.1% 7.1% 9.4% , % 13.4% 16.7% 7.2% 19.0% 3.0% 4.0% 9.3% 1. 바른손 은 14 년 9 월실적보고상영업이익액데이터상이로분석에서제외 10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11 14년 2분기매출액은약 452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4.0%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3.0% 하락 - 10년 1분기에서 4분기까지의매출액은전분기대비전반적인상승세였으나, 11년 1분기이후등락기조를보이고있으며 14년 2분기는전분기대비약간하락 - 손오공은 14년 2분기매출액의경우전년동기대비 16.5%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30.6% 하락 손오공의해외수출은캐릭터완구및게임부문의로열티부문에서일부발생하고있으나 14년 1분기에이어매출액대비매우낮은수준 - 오로라월드는전년동기대비 7.1%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7.1% 하락 오로라월드는캐릭터완구내수시장에서브랜드이미지 1위를유지하고있는가운데, 미주시장내일정부분시장을확보하고있음. 오로라월드는글로벌브랜드라이선싱과머천다이징시장확대추진을위해자체디자인연구소운영중 - 대원미디어는애니메이션업체로서, 14년 2분기매출액의경우전년동기대비 21.6%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17.9% 상승 대원미디어는출판, 방송등기존사업뿐아니라, 디지털콘텐츠시장진출을통해 1) 창작애니메이션 ( 자체, 공동 ) 기획및제작으로해외진출및머천다이징사업 2) 자체보유애니메이션및캐릭터를활용한키즈카페, 테마파크운영 3) 스마트환경기반의게임개발및유통등을추진 14년상반기매출액은약 918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9.3% 증가 - 오로라월드는 14년상반기매출액의경우약 401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9.4% 증가 - 대원미디어는 14년상반기매출액의경우약 98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21.3% 감소 상장사매출구조변동추이 - 손오공의 14년상반기매출액에서캐릭터완구및 CD게임등제품비중은약 83.4% 이고, 용역부문약 16.6%( 애니메이션 1.1%, PC방수수료 15.5%) 수준 - 오로라월드의 14년상반기제품및상품등재화의매출비중은약 97.5% - 대원미디어의 14년상반기매출액대비수출액비중은 4.5% 이며 14년 1분기수출액비중 (4.7%) 대비약간하락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1
12 < 그림 1>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 ( 상장사 ) 매출액변동 % ( 단위 : 억원, %) % % % 16.7% % 5.0% 0.0% % -3.0% -5.0% -10.0% -15.0% -20.0% -25.0% 13 년 2 분기 13 년 3 분기 13 년 4 분기 14 년 1 분기 14 분기 2 분기 상장사수출액 < 표 5>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수출액변동 ( 단위 : 천달러,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오로라월드합계 2013년수출액 2014년수출액 2분기 3분기 4분기 2013년 1분기 2분기 2분기 상반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전기대비 ) % 0.9% 100.0% 97.4% #DIV/0! 100.0% 100.0% 47.5% 1, , , , , , , , % 13.4% 31.5% 23.4% 181.1% 33.2% 326.4% 245.1% , % 21.7% 55.6% 24.8% 25.5% 18.6% 69.2% 59.6% 14, , , , , , , , % 31.0% 14.8% 17.5% 26.6% 5.2% 4.7% 17.1% 16, , , , , , , , % 25.4% 13.6% 16.2% 14.3% 2.5% 25.2% 34.3% 14년 2분기수출액은약 2,120만 5,000달러로전년동기대비 25.2%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2.5% 상승 - 14년 2분기전체콘텐츠산업수출액비중은 6.2% 로전년동기대비 1.1%p 상승 - 애니메이션 / 캐릭터는 11년 1분기이후전반적으로전분기대비등락세를보이고있으며 14 년 2분기는전분기대비약간상승 - 오로라월드의 14년 2분기수출액은약 1,561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4.7%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5.2% 하락 12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13 유진로봇 14년 2분기수출액은약 535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326.4%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33.2% 상승 - 대원미디어 14년 2분기수출액은약 23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69.2%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18.6% 상승 14년상반기수출액은약 4,188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34.3% 증가 - 오로라월드는 14년상반기수출액의경우약 3,209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17.1% 증가 - 유진로봇은 14년상반기수출액의경우약 935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245.1% 증가 - 대원미디어는 14년상반기수출액의경우약 43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59.6% 감소 < 그림 2> 13년 2분기 ~ 14년 2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수출액변동 ( 단위 : 천달러, %) 30, % 25.4% 25.0% 25, , % 19.3% 21, % 20, , % 20, , % 15, , % 5.0% 0.0% -5.0% 5, % 13 년 2 분기 13 년 3 분기 13 년 4 분기 14 년 1 분기 14 분기 2 분기 -10.0% -15.0% -20.0% 상장사영업이익액 < 표 6>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오로라월드 2013년영업이익액 2014년영업이익액 2분기 3분기 4분기 2013년 1분기 2분기 2분기 상반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전기대비 ) % 10.3% 214.3% 191.4% 86.1% 36.4% 75.1% 57.3% % 26.9% 336.4% 10.6% 66.7% 197.9% 280.8% 98.7% % 31.7% 31.8% % 62.9% 15.7% 61.4% 61.7% % 126.1% 24.2% 52.6% 50.2% 26.1% 3.5% 12.0%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3
14 2013 년영업이익액 2014 년영업이익액 구분 합계 2분기 3분기 4분기 2013년 1분기 2분기 2분기 상반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전기대비 ) % 56.6% 333.5% 802.6% 90.6% 102.6% 100.5% 89.3% 14년 2분기영업이익은약 2,000만원이며전년동기대비 100.5% 감소 - 오로라월드 14년 2분기영업이익은약 11억 9,000만원이며전년동기대비 3.5%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26.1% 하락 - 손오공은 12년 2분기이후영업적자가지속되고있으며 14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적자폭개선 - 대원미디어는 13년 1분기이후영업적자가이어지고있으며 14년 2분기의경우전년동기대비적자규모다소큰폭감소 14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약 7억 5,000만원영업손실상태이며전년동기대비 89.3% 증가 - 오로라월드의 14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약 28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2.0% 증가 - 손오공의 14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 17억 5,000만원적자이며전년동기대비 57.3% 개선 - 대원미디어의 14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약 17억 9,000만원손실상태이며전년동기대비 71.7% 적자규모개선 < 그림 3>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년 2분기 13년 3분기 13년 4분기 14년 1분기 14분기 2분기 % % 90.6% % % % 100.0% 50.0% 0.0% -50.0% % % % % % % % 14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15 상장사종사자수 < 표 7>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종사자수변동 ( 단위 : 명,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오로라월드합계 2013년종사자 2014년종사자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2분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0.0% 0.9% 17.3% 4.4% 21.6% % 5.1% 0.0% 0.9% 1.8% 2.6% % 0.0% 1.7% 2.5% 4.3% 8.3% % 2.0% 6.0% 2.1% 4.2% 2.0% % 0.9% 2.0% 4.4% 0.7% 7.8% 14년 2분기종사자수는약 411명으로전년동기대비 7.8%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0.7% 하락 - 대원미디어및유진로봇의 14년 2분기종사자수는 110명, 114명으로전년동기대비 8.3% 감소, 2.6% 감소 - 손오공의 14년 2분기종사자수는 87명으로전년동기대비 21.6%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4.4% 하락 - 오로라월드는 14년 2분기종사자수의경우 100명으로전년동기대비 2.0%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4.2% 상승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5
16 < 그림 4>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종사자수변동 % % -1.0% -0.9% % -2.0% -3.0% ( 단위 : 명, %) % % % -6.0% % % -8.0% 13 년 2 분기 13 년 3 분기 13 년 4 분기 14 년 1 분기 14 분기 2 분기 2.2.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재무분석 성장성변화추이 상장사자산증가율변화추이 < 표 8>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증가율변화추이 구분 2013년 2분기 2013년 3분기 2013년 4분기 2014년 1분기 2014년 2분기 2014년 2분기전년동기증감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3.4% 0.9% 0.8% 2.4% 3.7% 0.3%p 콘텐츠산업 4.4% 1.9% 2.8% 0.7% 1.5% 5.9%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증가율은 13년 3분기이후하락기조를보이고있으며 14년 2분기는 -3.7% 로전년동기대비 0.3%p 하락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산증가율은 1.5% 로전년동기대비 5.9%p 상승 16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17 상장사투자증가율변화추이 < 표 9>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투자증가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4.2% 1.0% 0.7% 0.6% 1.7% 2.5%p 콘텐츠산업 2.9% 1.9% 2.9% 1.4% 1.8% 1.1%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투자증가율은 13 년 3 분기이후하락세이며 14 년 2 분기는 -1.7% 로전년동기대비 2.5%p 상승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투자증가율은 1.8% 로전년동기대비 1.1%p 하락 상장사사내유보율변화추이 < 표 10>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사내유보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04.9% 103.4% 92.7% 97.8% 96.7% 8.2%p 콘텐츠산업 255.2% 230.2% 229.6% 203.3% 205.4% 49.8%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사내유보율은 13 년 2 분기이후전반적으로하락세이며 14 년 2 분기는 96.7% 로전년동기대비 8.2%p 하락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사내유보율은 205.4% 로전년동기대비 49.8%p 하락 수익성변화추이 상장사영업이익률변화추이 < 표 11>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률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0.0% 3.8% 14.2% 1.7% 0.0% 10.0%p 콘텐츠산업 12.2% 10.3% 10.6% 11.6% 10.9% 1.3%p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7
18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영업이익률은 13 년 2 분기이후적자상태가이어지고있으 며 14 년 2 분기는전년동기대비 10.0%p 개선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영업이익률은 10.9% 로전년동기대비 1.3%p 하락 상장사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 표 12>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5% 0.6% 2.8% 0.3% 0.0% 1.5%p 콘텐츠산업 2.2% 1.9% 2.1% 2.1% 2.0% 0.2%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영업이익률은 13 년 2 분기이후적자기조가이어지고 있으며 14 년 2 분기는전년동기대비 1.5%p 개선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산영업이익률은 2.0% 로전년동기대비 0.2%p 하락 상장사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 표 13>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2.5% 1.1% 5.3% 0.5% 0.0% 2.5%p 콘텐츠산업 3.9% 2.9% 3.3% 3.2% 3.1% 0.8%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영업이익률은 13 년 2 분기이후적자가지속되고있으 며 14 년 2 분기는전년동기대비 2.5%p 개선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본영업이익률은 3.1% 로전년동기대비 0.8%p 하락 18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19 상장사이자보상배율변화추이 < 표 14>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이자보상배율변화추이 ( 단위 : 배, 배 p)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이자보상배율은 14 년 2 분기의경우전년동기대비 4.7p 상승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이자보상배율은 15.9 로전년동기대비 2.1p 하락 안정성변화추이 상장사부채비율변화추이 < 표 15>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부채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70.9% 71.3% 88.8% 78.5% 71.6% 0.7%p 콘텐츠산업 76.6% 53.6% 56.6% 55.2% 54.2% 22.4%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부채비율은 13 년 3 분기이후하락기조를보이고있으며 14 년 2 분기는 71.6% 로전년동기대비 0.7%p 상승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부채비율은 54.2% 로전년동기대비 22.4%p 하락 상장사유동비율변화추이 < 표 16>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유동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17.2% 117.7% 113.2% 124.9% 132.4% 15.2%p 콘텐츠산업 130.2% 178.9% 172.4% 177.8% 177.5% 47.3%p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19
20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유동비율은 13 년 3 분기이후전반적으로상승세이며 14 년 2 분기는 132.4% 로전년동기대비 15.2%p 상승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유동비율은 177.5% 로전년동기대비 47.3%p 상승 상장사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 표 17>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58.5% 58.4% 53.0% 56.0% 58.3% 0.2%p 콘텐츠산업 56.6% 65.0% 63.9% 64.4% 64.8% 8.2%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기자본비율은 13 년 2 분기이후전반적으로등락기조이며 14 년 2 분기는 58.3% 로전년동기대비 0.2%p 하락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기자본비율은 64.8% 로전년동기대비 8.2%p 상승 상장사차입금의존도변화추이 < 표 18>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차입금의존도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 % % % 8.01%p 콘텐츠산업 11.31% 12.44% 12.59% 12.90% 12.05% 0.74%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차입금의존도는 13 년 3 분기이후상승세를보이고있으며 14 년 2 분기는 % 으로전년동기대비 8.01%p 상승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차입금의존도는 12.05% 로전년동기대비 0.74%p 상승 20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21 2.2.4 생산성변화추이 상장사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 표 19>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 단위 : 억원, %) 구분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콘텐츠산업 2013년 2014년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2분기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14.4% 19.2% -15.3% -2.3% 12.8% % -3.4% 12.5% -7.9% 2.3% 2.3%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 1인평균매출액은 13년 3분기이후하락세이며 14년 2분기는 1억 1,100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12.8%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2.3% 하락 14년 2분기콘텐츠산업 1인평균매출액은약 1억 5,900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2.3%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2.3% 상승 상장사자본집약도변화추이 < 표 20>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집약도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집약도는 13 년 2 분기이후상승을보이다가 14 년 2 분 기들어 6.7 로하락했으며전년동기대비 0.1p 상승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본집약도는 8.7 로전년동기대비 0.2p 상승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1
22 2.2.5 활동성변화추이 상장사자기자본회전율변화추이 < 표 21>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 ( 상장사 ) 자기자본회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기자본회전율은 13 년 3 분기이후하락세이며 14 년 2 분기 는 0.28 로전년동기대비 0.03p 증가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기자본회전율은 0.28 로전년동기대비 0.04p 하락 상장사총자산회전율변화추이 < 표 22>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 ( 상장사 ) 총자산회전율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총자산회전율은 13 년 3 분기이후하락세이며 14 년 2 분기는 0.16 으로전년동기대비 0.01p 상승 14 년 2 분기콘텐츠산업총자산회전율은 0.18 로전년동기대비변화없음 22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23 Ⅲ 실태조사분석 3.1. 실태조사개요 본실태조사는 <2014년 2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의일부분으로,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영위사업체중대표성있는표본 ( 상장사포함 ) 을선정하여조사실시 매출액과종사자수는사업체수및종사자수의기준에따른설계가중치를통해전체산업규모를산출하였으며수출과투자액은매출액을이용한사후조정을통해전체산업에대해추정하였음 조사기간은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27일까지이며, 방문조사및 , Fax, 전화등다양한방법을통하여조사실시 년 1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실태조사분석 < 표 23>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천달러, 명, % ) 구분 애니메이션매출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수출액 ( 천달러 ) 애니메이션종사자 ( 명 ) 1분기 134,597 30,410 4, 년p 2분기 115,660 30,200 4,494 3분기 147,499 31,436 4,505 4분기 124,348 32,255 4, p년 1분기 128,067 31,300 4,466 2분기 128,005 33,037 4,444 2분기전분기대비 0.0% 5.5% 0.5% 2분기전년동기대비 10.7% 9.4% 1.1%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2 분기매출액은 1,28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0.7% 증가, 전분기대비 0.0% 정체 - 매출액은 13 년 4 분기대비소폭상승하였으나, 14 년 1 분기매출액대비정체상황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3
24 160,000 < 그림 5>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 ( 예측치 ) 147,499 ( 단위 : 백만원, %) 30.0% 140, , ,000 80, , % 124, , , % 25.0% 20.0% 15.0% 10.0% 5.0% 60,000 40,000 20, % -2.5% -14.1% -15.7% 13년 1분기p 13년 2분기p 13년 3분기p 13년 4분기p 14년 1분기p 14년 2분기p 0.0% -5.0% -10.0% -15.0% -20.0%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2 분기수출액은 3,303 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약 9.4% 증가, 전분기대비 5.5% 상승 - 수출액은 13 년 1 분기에소폭상승이후 14 년 2 분기까지등락거듭 33,500 33,000 32,500 32,000 31,500 31,000 30,500 30,000 29,500 29,000 28,500 < 그림 6>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수출액규모 ( 예측치 ) 11.0% 33,037 32,255 31,436 31, % 4.1% 2.6% 30,410 30, % -3.0% 13년 1분기p 13년 2분기p 13년 3분기p 13년 4분기p 14년 1분기p 14년 2분기p ( 단위 : 천달러, %) 12.0% 10.0% 8.0% 6.0% 4.0% 2.0% 0.0% -2.0% -4.0%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1 분기종사자수는 4,444 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1.1% 감소, 전분기대비 0.5% 하락 - 종사자수는 13 년 1 분기이후 13 년 4 분기까지완만한회복세에서 14 년 1 분기부터소폭감소세 24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25 < 그림 7>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수규모 ( 예측치 ) ( 단위 : 명, %) 4,520 4,500 4, % 4, % 4,505 4, % 0.4% 0.2% 0.0% 4,480 4, % 4, % -0.5% -0.4% 4,440 4, % -0.8% 4, % 4, %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1.2% < 표 24>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캐릭터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천달러, 명, %) 구분 캐릭터매출액 ( 백만원 ) 캐릭터수출액 ( 천달러 ) 캐릭터종사자 ( 명 ) 1분기 2,039, ,941 27, 년p 2분기 2,096, ,059 27,170 3분기 2,059, ,159 27,485 4분기 2,104, ,840 27, p년 1분기 2,098, ,041 27,808 2분기 2,108, ,852 27,661 2분기전분기대비 0.5% 5.7% 0.5% 2분기전년동기대비 0.6% 3.1% 1.8% 캐릭터산업 14 년 2 분기매출액은 2 조 1,084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0.6% 증가, 전분기대비 0.5% 상승 - 매출액은 13 년 3 분기까지등락을거듭하다가 14 년 2 분기소폭상승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5
26 < 그림 8>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캐릭터산업매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2,120,000 2,100,000 2,096,630 2,104,701 2,098,236 2,108, % 3.0% 2.2% 2,080, % 2.0% 2,060, % 2,059, % 1.0% 2,040,000 2,039, % 2,020,000 2,000, %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0.3% -1.0% -2.0% 캐릭터산업 14 년 1 분기수출액은 1 억 2,585 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약 3.1% 증가, 전분기대비 5.7% 증가 - 수출액은 13 년 1 분기이후로등락의경향을보임 < 그림 9>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캐릭터산업수출액규모 ( 예측치 ) 135, % ( 단위 : 천달러, %) 15.0% 130, , % 7.1% 9.8% 125, , , % 5.0% 120, , , % 115, , % -5.0% 110, % -10.0% 105,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15.0% 캐릭터산업 14 년 2 분기종사자수는 2 만 7,661 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1.8% 증가, 전분기대비 0.5% 하락 - 종사자수는 13 년 1 분기부터지속적인상승세 26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27 < 그림 10>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캐릭터산업종사자수규모 ( 예측치 ) ( 단위 : 명, %) 28, % 27,800 27,600 27,400 27, % 27, % 27, % 27,485 27, % 27, % 27, % 1.0% 0.8% 0.6% 0.4% 0.2% 27, % 26,800 26, % 13 년 1 분기 p 13 년 2 분기 p 13 년 3 분기 p 13 년 4 분기 p 14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2.0% -0.4% -0.6% < 표 25> 13년 1분기p~ 14년 2분기p 애니메이션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 단위 : 백만원, %) 2013 년 p 2014 년 p 구분 애니메이션전체매출액 ( 백만원 ) 애니메이션상장사매출액 ( 백만원 ) 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분기 134,597 5, % 2분기 115,660 6, % 3분기 147,499 6, % 4분기 124,348 4, % 1분기 128,067 4, % 2분기 128,005 5, % 애니메이션산업 14년 2분기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4.2% 로전년동기대비 1.7%p 감소, 전분기대비약 0.7%p 상승 - 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부터등락을거듭하는상황 < 표 26>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캐릭터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 단위 : 백만원, %) 2013 년 p 구분 캐릭터산업전체매출액 ( 백만원 )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 ( 백만원 ) 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분기 2,039,488 34, % 2분기 2,096,630 36, % 3분기 2,059,921 43, % 4분기 2,104,701 52,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7
28 2014 년 p 구분 캐릭터산업전체매출액 ( 백만원 )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 ( 백만원 ) 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 분기 2,098,236 42, % 2 분기 2,108,498 39, % 캐릭터산업 14 년 2 분기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1.9% 로전년동기대비 0.1%p 증가, 전분기대비약 0.1%p 하락 - 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부터 14 년 2 분기까지등락세를보임 < 표 27>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애니메이션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 단위 : 천달러, %) 2013 년 p 2014 년 p 구분 애니메이션전체수출액 ( 천달러 ) 애니메이션상장사수출액 ( 천달러 ) 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 분기 30, % 2 분기 30, % 3 분기 31, % 4 분기 32, % 1 분기 31, % 2 분기 33, % 애니메이션산업 14 년 2 분기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0.7% 로전년동기대비약 1.8%p 감소, 전분기대비약 0.1%p 상승 - 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이후등락세 < 표 28> 13 년 1 분기 p~ 14 년 2 분기 p 캐릭터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 단위 : 천달러, %) 2013 년 p 2014 년 p 구분 캐릭터전체수출액 ( 천달러 ) 캐릭터상장사수출액 ( 천달러 ) 캐릭터전체대비상장사비중 (%) 1 분기 113,941 13, % 2 분기 122,059 16, % 3 분기 119,159 20, % 4 분기 130,840 23, % 1 분기 119,041 20, % 2 분기 125,852 20, % 캐릭터산업 14 년 2 분기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16.7% 로전년동기대비약 3.4%p 증가, 전분기대비 0.5%p 하락 - 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3 년 1 분기부터 14 년 2 분기까지등락세 28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29 부록 1 상장사재무분석표 < 표부록 Ⅰ-1>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증가율변화추이 손오공 21.3% 13.3% 1.4% 8.8% 13.2% 8.1%p 유진로봇 3.9% 2.2% 0.9% 1.3% 3.2% 0.7%p 대원미디어 0.0% 3.0% 4.6% 0.8% 2.2% 2.2%p 오로라월드 1.6% 5.3% 3.2% 2.2% 3.5% 5.1%p 애니캐릭터산업 3.4% 0.9% 0.8% 2.4% 3.7% 0.3%p 콘텐츠산업 4.4% 1.9% 2.8% 0.7% 1.5% 5.9%p < 표부록 Ⅰ-2>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투자증가율변화추이 손오공 29.9% 1.2% 0.5% 7.6% 7.6% 22.3%p 유진로봇 1.2% 2.4% 0.3% 0.2% 1.0% 2.2%p 대원미디어 2.8% 1.1% 1.1% 1.0% 4.4% 7.2%p 오로라월드 1.0% 0.6% 0.6% 0.4% 0.3% 0.7%p 애니캐릭터산업 4.2% 1.0% 0.7% 0.6% 1.7% 2.5%p 콘텐츠산업 2.9% 1.9% 2.9% 1.4% 1.8% 1.1%p < 표부록 Ⅰ-3>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사내유보율변화추이 손오공 27.9% 24.2% 11.6% 17.4% 17.0% 10.9%p 유진로봇 50.4% 46.8% 35.5% 34.1% 32.9% 17.5%p 대원미디어 150.3% 142.9% 116.6% 125.6% 120.1% 30.2%p 오로라월드 347.9% 361.9% 376.7% 376.6% 383.3% 35.4%p 애니캐릭터산업 104.9% 103.4% 92.7% 97.8% 96.7% 8.2%p 콘텐츠산업 255.2% 230.2% 229.6% 203.3% 205.4% 49.8%p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29
30 < 표부록 Ⅰ-4>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률변화추이 손오공 32.0% 26.0% 43.7% 7.5% 6.8% 25.2%p 유진로봇 3.5% 4.8% 22.4% 6.9% 4.4% 7.9%p 대원미디어 36.6% 27.6% 45.2% 18.4% 18.0% 18.6%p 오로라월드 5.5% 9.7% 11.3% 7.7% 6.2% 0.7%p 애니캐릭터산업 10.0% 3.8% 14.2% 1.7% 0.0% 10.0%p 콘텐츠산업 12.2% 10.3% 10.6% 11.6% 10.9% 1.3%p < 표부록 Ⅰ-5>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손오공 5.4% 5.6% 17.4% 2.7% 1.9% 3.5%p 유진로봇 0.7% 0.9% 4.0% 1.3% 1.3% 2.0%p 대원미디어 3.4% 2.4% 3.3% 1.2% 1.5% 1.9%p 오로라월드 0.9% 1.9% 2.2% 1.1% 0.9% 0.0%p 애니캐릭터산업 1.5% 0.6% 2.8% 0.3% 0.0% 1.5%p 콘텐츠산업 2.2% 1.9% 2.1% 2.1% 2.0% 0.2%p < 표부록 Ⅰ-6>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손오공 9.7% 9.5% 43.5% 5.0% 3.2% 6.5%p 유진로봇 1.5% 1.9% 9.4% 3.3% 3.1% 4.6%p 대원미디어 4.9% 3.5% 5.3% 1.9% 2.2% 2.7%p 오로라월드 1.5% 3.4% 4.1% 2.0% 1.5% 0.0%p 애니캐릭터산업 2.5% 1.1% 5.3% 0.5% 0.0% 2.5%p 콘텐츠산업 3.9% 2.9% 3.3% 3.2% 3.1% 0.8%p < 표부록 Ⅰ-7>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이자보상배율변화추이 ( 단위 : 배, 배 p) 손오공 유진로봇 p 대원미디어 p 30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31 오로라월드 p 애니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 표부록 Ⅰ-8>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부채비율변화추이 손오공 78.7% 68.8% 150.2% 88.3% 65.6% 13.1%p 유진로봇 105.3% 107.9% 135.4% 142.4% 141.5% 36.2%p 대원미디어 43.3% 44.3% 57.2% 51.5% 52.9% 9.6%p 오로라월드 78.4% 81.1% 83.1% 79.2% 70.0% 8.4%p 애니캐릭터산업 70.9% 71.3% 88.8% 78.5% 71.6% 0.7%p 콘텐츠산업 76.6% 53.6% 56.6% 55.2% 54.2% 22.4%p < 표부록 Ⅰ-9>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유동비율변화추이 손오공 167.0% 172.4% 140.2% 185.4% 224.5% 57.5%p 유진로봇 107.6% 129.4% 76.4% 72.8% 81.8% 25.8%p 대원미디어 100.8% 85.6% 204.5% 357.1% 374.4% 273.6%p 오로라월드 98.0% 101.4% 103.6% 102.7% 107.4% 9.4%p 애니캐릭터산업 117.2% 117.7% 113.2% 124.9% 132.4% 15.2%p 콘텐츠산업 130.2% 178.9% 172.4% 177.8% 177.5% 47.3%p < 표부록 Ⅰ-10>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손오공 56.0% 59.2% 40.0% 53.1% 60.4% 4.4%p 유진로봇 48.7% 48.1% 42.5% 41.3% 41.4% 7.3%p 대원미디어 69.8% 69.3% 63.6% 66.0% 65.4% 4.4%p 오로라월드 56.1% 55.2% 54.6% 55.8% 58.8% 2.7%p 애니캐릭터산업 58.5% 58.4% 53.0% 56.0% 58.3% 0.2%p 콘텐츠산업 56.6% 65.0% 63.9% 64.4% 64.8% 8.2%p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31
32 < 표부록 Ⅰ-11>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차입금의존도변화추이 손오공 31.78% 24.02% 27.73% 18.50% 0.00% 31.78%p 유진로봇 38.45% 42.38% 42.93% 44.95% 43.62% 5.17%p 대원미디어 11.53% 11.16% 19.33% 19.49% 20.26% 8.73%p 오로라월드 29.71% 27.91% 30.65% 29.13% 27.49% 2.22%p 애니캐릭터산업 % % % % % 8.01%p 콘텐츠산업 11.31% 12.44% 12.59% 12.90% 12.05% 0.74%p < 표부록 Ⅰ-12>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오로라월드애니캐릭터산업콘텐츠산업 2013년 2014년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2분기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동기대비 ) % 10.4% 88.6% 1.6% 27.4% 48.7% % 1.8% 6.3% 7.6% 49.6% 48.2% % 9.6% 18.0% 6.5% 23.3% 14.5% % 26.7% 13.1% 28.8% 10.8% 9.0% % 14.4% 19.2% 15.3% 2.3% 12.8% % 3.4% 12.5% 7.9% 2.3% 2.3% < 표부록 Ⅰ-13>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집약도변화추이 손오공 p 유진로봇 p 대원미디어 p 오로라월드 p 애니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32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33 < 표부록 Ⅰ-14>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회전율변화추이 손오공 p 유진로봇 p 대원미디어 p 오로라월드 p 애니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 표부록 Ⅰ-15> 13 년 2 분기 ~ 14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총자본회전율변화추이 손오공 p 유진로봇 p 대원미디어 p 오로라월드 p 애니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 33
34 부록 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 표부록 2-1> 유진로봇매출구조 (2014 년 2 분기기준 ) ( 단위 : 백만원 ) 품목 지능형로봇 프라스틱, 기능성완구 2013년 2014년 2014년 2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 1분기 2분기 전분기대비 (%) 2 분기전년동기대비 (%) 수출 1,581 1,315 1,215 1,514 5,625 4,179 5, % 319.8% 매출 1,691 2,386 2,762 2,807 9, , % 37.6% 수출 매출 1,998 3, ,613 9,696 1,639 3, % 6.5% 팬시용품외수출 매출 ,275-1, % 22.1% 합계 5,378 7,354 6,853 6,419 26,004 6,979 10, % 41.0% - 유진로봇의매출은 13년 1분기부터전반적인등락기조를보이고있으며 14년 2분기는전분기대비 48.5% 상승, 전년동기대비 41.0% 증가 - 지능형로봇수출액은전분기대비 32.1% 상승, 전년동기대비 319.8% 증가했으며, 프라스틱, 기능성완구매출은 14년 2분기큰폭으로상승했으며전분기대비 98.8% 증가 34 >>>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35 2014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집필진 한국콘텐츠진흥원 감수이기현 ( 정책연구실실장 ), 윤호진 ( 산업정보팀팀장 ) 연구진행이현우 ( 산업정보팀선임연구원 ) 강중구 ( 산업정보팀주임연구원 ) 최원진 ( 산업정보팀주임연구원 ) 외부기관 외부집필정우식 ( 재인융합경제연구소대표 ), 이희승 ( 재인융합경제연구소책임연구원 ) 조사기관홍정민 ( 한국 CNR 대표 ), 김지숙 ( 한국 CNR 부장 ) 발행인발행일발행처 홍상표 2014년 10월 15일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 ) 가격 : 비매품 본보고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 ( 의 < 콘텐츠지식 / 국내시장동향 > 에게재되는보고서로인용하실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길바랍니다. ( 문의 )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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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지능로봇의 기술동향 머리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4 제3장 가정용 로봇 산업 및 기술수요 전망 14 4장 가정용 로봇의 기술동향 27 5장 주요국의 가정용 로봇의 기술정책 분석 61 6장 국제표준화와 특허출원 동향 80 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86 참고문헌 92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기술동향분석의 목적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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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년 2 분기 기업경기전망조사 2016. 3. 목 차 I. 조사개요 1 Ⅱ. 2016 년 2 분기창원지역제조업기업경기전망 1. 2016 년 2 분기기업경기전망 BSI 3 2. 2 분기업종별기업경기전망 BSI 8 3. 1 분기기업경기실적 BSI 14 4. 1 분기업종별기업경기실적 BSI 16 III. 결과요약 18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창원지역기업경기전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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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ㅣ요약 iii - 이용자를위하여 - 1. 본보고서는 2011 년 4 분기콘텐츠산업동향을분석한것으로서 1) 거시및미시데이터를기본으로 한정량분석 2) 각산업별이슈분석을통한정성분석 3) 실태조사를통한각산업별규모추정 4)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 (CBI-Contents Business Index) 를조사함. 2. 콘텐츠산업은 콘텐츠상품을생산, 유통, 소비하는데관련된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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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영화산업 05 영화산업 03 콘텐츠산업통계조사산업별결과 제 1 장출판산업 제 1 절영화산업총괄 81) 제 2 장만화산업 영화산업은극장매출의증가, 디지털온라인시장및해외수출의회복세등으로인해사상최 대매출액을기록하였다. 극장관객수는 2 억 1,335 만명으로역대최다를기록하였고, 인구 1 인당평균 관람횟수도세계최고수준인 4.17 회에달하였다. 다양한한국영화의흥행성공과함께기존주요관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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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1. ICT 기업경기조사 (BSI) 1. ICT 기업경기조사 (BSI) 1.1 ICT 종합경기 ( 경기판단 ) 18 년 2 월 ICT 분야의종합경기실적 BSI 는 으로전월대비악화된것으로나타났으며, 3 월전망 BSI 는 로 2 월실적 BSI 와비교하여개선될것으로전망됨 BSI 가기준치인 인경우긍정적인응답업체수와부정적인응답업체수가같음을의미하며, 초과인경우에는긍정응답업체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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