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INSIGHT 1.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3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약 1,137 억원이며캐릭터산업은 2조 2,213 억원으로애니메이션산업상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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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아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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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3 년 2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애니메이션 캐릭터산업편
2 Ⅰ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INSIGHT 1.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3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약 1,137 억원이며캐릭터산업은 2조 2,213 억원으로애니메이션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6.0%,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2.2% 를차지 - 애니메이션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37.4%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18.9% 증가하였으며, 캐릭터상장사매출액은 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29.5% 하락하였으며, 전분기대비 5.8% 감소하였고애니메이션 CBI 분석결과 2분기 105 로양호하며캐릭터 CBI 분석결과 2분기 114 로양호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3년 2분기수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약 251 억원이며캐릭터는약 1,369 억원으로애니메이션상장사수출액비중은 3.4% 이며캐릭터상장사수출액비중은 13.3% 를차지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수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5.3%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23.3%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2 분기애니메이션은 104, 캐릭터는 132 로양호 고용부문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3년 2분기고용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 4,644 명, 캐릭터는 2만 7,158 명이며애니메이션상장사고용비중은 2.6%, 캐릭터상장사고용비중은 1.5% 를차지 - 애니메이션 / 캐릭터상장사고용분석을살펴보면, 13년 2분기전년동기대 - 1 -
3 비 7.4% 감소및전분기대비 5.0% 하락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2 분기애 니메이션 100 이며캐릭터 103 으로호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2013년 3분기전망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3년 3분기매출 CBI 는각각 103, 115, 수출 CBI 103, 133로호조예상 - 경쟁력을보유한국내창작캐릭터인지도확대에따른활용증대로뮤지컬등다양한분야의 OSMU 증대 아이러브에그 3D체험이가능한 증강현실 을접목한하이테크뮤지컬제작으로아동용뮤지컬수요견인하며향후중국, 일본등해외시장개척 - 유아용시장의성장세에따른유아용캐릭터활용완구및테마파크수요확대 로보카폴리플레이파크 는캐릭터를활용한참여형및체험형으로구성되어있어복합문화공간으로의포지셔닝 - 교육적효과가높은에듀테인먼트완구의국내외수요확대전망 SK텔레콤교육용스마트로봇 알버트 의경우말레이시아콤백스에수출계약체결및 KT 의 키봇 은화면터치애니메이션기능및스마트폰을이용한원격제어기능등을탑재해사우디아라비아에수출 - 국산창작캐릭터의해외시장개척노력에따라중동및유럽등신규시장진입달성 KBS N은지난 7월 19일터키현지국영방송국어린이채널인 TRT Cocuk' 와어린이프로그램및터키지역캐릭터특허사용계약체결 - 국내창작애니메이션해외진출지원확대를통한가시적인성과도출전망 3D 애니메이션인 넛잡 은레드로버와툰박스가공동으로제작해오는 2014 년 1월 17일북미지역개봉예정 수출입은행은 넛잡 의성공적인해외진출을위해수출및제작에필요한 50억원및홍보활동 20억원지원 - 서울등수도권등지의지자체를중심으로애니메이션등콘텐츠사업투자및지원확대 경기도화성시는어린이용 TV 시리즈 3D 애니메이션 꾸러기케라톱스코리오 제작발표 - 2 -
4 개최및향후콘텐츠활용방안발표 서울시는국내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캐릭터등 4대창조산업육성에 118억원투입예정 - 3D 및 4D 등기술이적용된애니메이션수요증대에따른국내역량보유업체들의해외성과달성 지난 7월 23일미국애너하임컨벤션센터에서개최된 CG 업계최대전시회 시그라프 (SIGRAPH) 2013' 에서국내업체인에프엑스기어가참가해 250 만달러규모수출계약추진 서울프로모션플랜 (SPP) 행사에서는 20개국 66개사가참가및 610 건의수출및합작상담진행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13년 3분기고용CBI 는각각 100, 103으로호조 - 3D 및 4D 등역량증가로이와관련된애니메이션업체들의국내외진출이활발해짐에따라기술력 (3D 등 ) 을보유한인력수요확대전망 - 국내창작캐릭터의국내외수요증가및인지도제고에따라온라인유통및해외마케팅관련인력수요증대전망 < 표 1> 애니메이션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0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3 분기는 13 년 2 분기부터이어온하락세가지속될전망 - 13 년 4 분기는 13 년 3 분기대비매출, 수출, 자금사정하락예상 - 3 -
5 < 표 2> 캐릭터산업부문별 CBI 구분 매출 수출 투자 고용 자금사정 평균 2010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1분기 년 2분기 년 3분기 년 4분기 년 3 분기는 13 년 2 분기에이어매출, 수출등전반적인상승세가지속될 것으로전망 - 13 년 4 분기는 13 년 3 분기에이어상승세가지속될것으로전망되며, 특히, 매출과고용등에서상승전망 1.2. 주요이슈 국내동향기획및제작 국내창작애니메이션해외진출확대를위한지원확대 - 국내창작애니메이션의기획및제작등을중심으로국제경쟁력이제고되는상황에서해외진출의가시적인성과도출 - 최근의대표적인해외진출성과로는 3D 애니메이션인 넛잡 이며, 넛잡 은레드로버와툰박스가공동으로제작했으며오는 2014 년 1월 17일북미지역개봉예정 - 넛잡 등의성공적인개봉을위한국내지원들이나타나는가운데, 수출입 - 4 -
6 은행은작품수출및제작에필요한 50억원및홍보활동 20억원을지원한다고발표 - 이는고위험 -고수익의대표적인애니메이션산업의특성임을고려할때향후국내콘텐츠산업투자활성화에긍정적영향기대 - 이러한성장잠재력이제고되고있는애니메이션산업에대해지자체를중심으로지원확대 - 특히서울등수도권등지의지자체가애니메이션등콘텐츠사업투자및지원확대 - 실제로경기도화성시는지난 7월 18일어린이용 TV 시리즈 3D 애니메이션 꾸러기케라톱스코리오 제작발표를개최했으며이를통한제작및향후콘텐츠활용방안발표 - 서울시는국내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캐릭터등 4대창조산업육성에 118 억원투입예정이며 EBS, CJ E&M, MBC, SK플래닛등민간사업자들과의유기적관계구축을통해산업활성 애니메이션및 CG 관련기술해외수출실적달성 - 애니메이션은과거 2D 위주의시장구조에서 3D 및 4D 등고품질작품에대한수요가높아지는상황 - 이러한고품질애니메이션에서의핵심이 CG기술이며국내의역량을보유한 CG 기술들의해외진출성과달성 - 실제로지난 7월 23일미국애너하임컨벤션센터에서개최된 CG 업계최대전시회 시그라프 (SIGRAPH) 2013' 에서국내업체인에프엑스기어가참가해 250 만달러가넘는수출계약추진액달성 - 해외전시회참가와함께국내에서개최된서울프로모션플랜 (SPP) 는국내애니메이션기업들의해외합작성과도출 - SPP 행사에서는 20개국 66개사가참가했으며총 610 건의수출및합작상 - 5 -
7 담을진행 - 구체적으로국내애니메이션제작사일렉트릭서커스는싱가포르타이니아일랜드와소년액션애니메이션 TV 시리즈 지파이터스 공동제작 - 또한애이치컬처는이탈리아 L&C 와애니메이션 TV 시리즈 월드헤리티지 공동제작예정 - 향후에도국내외제작기술력을보유한업체들을중심으로해외공동제작이다수발생할전망이며이에대한해외주요시장및기업에대한모니터링지속필요 국내창작캐릭터신규개발확대및활용을통한뮤지컬제작등 OSMU 확대 - 국내토종캐릭터는 뽀로로, 뿌까, 로보카폴리 등대내외인지도및경쟁력을기반으로다양한 OSMU 시도및확대 - 최근에는상기캐릭터외기타캐릭터를활용한 OSMU 의시도가나타나는상황 - 대표적으로지난 2003 년국내토종캐릭터인 아이러브에그 는뮤지컬등다양하게활용되고있으며, 이는달걀을의인화한아동용캐릭터의강점을극대화 - 특히 아이러브에그 는 3D체험이가능한 증강현실 을접목한하이테크뮤지컬제작으로아동용뮤지컬수요를견인하며향후중국, 일본등해외시장개척예정 - 향후에는기존캐릭터활용도제고뿐아니라신규캐릭터개발에도캐릭터전문기업들을중심으로활발히전개될전망 - 이중캐릭터완구전문업체인오로라는기존캐릭터중심의완구업체에서탈피해콘텐츠중심의기업으로도약예정이며이를위한자체개발캐릭터인 유후와친구들 을중심으로애니메이션제작등 OSMU 가능한신규캐 - 6 -
8 릭터개발확대 유통 ( 배급 ) 에듀테인먼트완구의교육적효과확대에따른수요증대 - 국내자녀가있는가정들은자녀들의연령고하를막론하고교육에대한관심이높으며특히유 아동이있는가정은놀이등이접목된에듀테인먼트관심확대 - 이는무엇보다자녀들에게창의력개발등교육적효과가있다는것이부모들에게소구할수있으며최근들어이러한에듀테인먼트완구수요증대 - 대표적으로책을보며음악적창의력을키우고블록으로공간지각능력을깨우는것등 - 이러한국내수요증가는관련기업들의경쟁력제고에영향을미쳐국내시장뿐아니라해외진출에도실질적성과달성 - 특히, 스마트기술을접목한교육용로봇등은동남아를중심으로유 아동에듀테인먼트시장진출확대 - 실제로 SK텔레콤교육용스마트로봇 알버트 를말레이시아콤백스에수출계약을체결했으며 KT의 키봇 은화면터치애니메이션기능및스마트폰을이용한원격제어기능등을탑재해사우디아라비아에수출 - 향후에도국내콘텐츠기업및통신사등이각분야의강점등을최대한살리면서협력구도가이어질경우국내외시장확대전망국내창작캐릭터글로벌진출확대지속 - 국내창작캐릭터의해외시장진출이기존드라마, 아이돌등제한된 한류 를넘어새로운패러다임창출에기대확대 - 뽀로로 등이미해외시장에서인지도를보유한캐릭터의해외수요는꾸준 - 7 -
9 한가운데이들외에다양한캐릭터의해외진출기획확대 - 최근국내에서개최된 캐릭터라이선싱페어 2013 을보면국내외창작캐릭터의해외바이어들의관심도가지속적으로제고되는상황 - 대표적으로자동차를캐릭터화한 로보카폴리 는국내대기업인현대자동차뿐아니라중국공영방송 CCTV 와어린이교통한중문화교류협약체결 - 또한비행기캐릭터인 두리둥실뭉게공항 은시즌2 제작설명회개최와함께글로벌시장공략선언 - 라바 는전세계라이선시를대상으로오는 2016 년까지영화및시즌 3, 4의제작계획을발표하는등해외시장확대주력예상 - 이러한국산창작캐릭터의적극적인해외시장개척행보는기존아시아권시장뿐아니라중동및유럽등신규시장진입의성과달성 - 실제로 KBS N은지난 7월 19일터키현지국영방송국어린이채널인 TRT Cocuk' 와어린이프로그램및터키지역캐릭터특허사용계약체결 - 이에따라 KBS 가보유하고있는 후토스, 코파반장수사대, 하늘을나는텐트 등프로그램의터키내방영예정 아동용캐릭터활용완구및테마파크수요확대 - 전세계적인리스크확대에따른국내경기하락우려에도불구하고상대적으로유 아동시장의감소세는낮은상황 - 특히방학및계절적특수에따라아동용캐릭터활용완구수요는지속적으로증가 - 특히과거해외유명캐릭터를활용한수요가최근들어 또봇, 로보카폴리 등국내창작캐릭터활용완구수요증가 - 이러한국내창작캐릭터활용확대는비단완구뿐아니라식품등다양한분야로확대적용되고있으며이와관련된기업들은어린이에소구되는신 - 8 -
10 상품개발에전력 - 특히식품업계의활용도가높은가운데, 팔도와웅진식품은 뽀로로 를활용한홍삼음료를출시했으며 CJ 제일제당은어린이성장발육보조제 리얼멀티비타민미네랄 을촐시 - 또한유 아동을중심으로국내캐릭터를활용한실내형테마파크는교육적및에듀테인먼트적요소들을보유하고있어이용확대 - 로보카폴리플레이파크 가대표적으로이는캐릭터를활용한참여형및체험형으로구성되어있어복합문화공간으로의포지셔닝추진 - 향후중장기적으로도국내창작캐릭터의개발과성공사례가지속적으로발생할경우이를활용한플레이파크의출현등선순환구조지속 해외동향 바비인형수요감소에따른마텔사실적부진 - 마케팅이론에서제품및서비스는도입기 -> 성장기 -> 쇠퇴기등의순으로이어진다는생명주기론제기 - 세계최대장남감및캐릭터제조업체인 마텔 이 1959 년생산한바비인형의인기가떨어지면서 마텔 의실적에도영향을미치는상황 - 바비인형은국내중장년층여성들뿐아니라전세계적으로인기가높았던아이템이었으나최근들어어린이들의선호도가급격히변화되면서인기하락가속 - 이에따라 마텔 사의매출액은지난 2012 년이후지속적으로감소하는추세를보이고있으며 2013 년 2분기는전분기대비 12% 감소 - 바비인형의매출하락은몬스터하이등마텔사의신규캐릭터인형출시에따른영향이라는분석이있는상황 - 그럼에도불구하고일각에서바비인형은새로운수요트렌드를따라잡지못 - 9 -
11 한다는의견도있으며특히, 마텔사의인기품목으로부상되고있는몬스터하이의경우스토리를기반해인형을구성하는등최근트렌드에부응하고있다는평가 - 이러한것은캐릭터의디자인및개발에있어서도스토리등콘텐츠의중요성이대두된만큼향후국내캐릭터산업성장을위해시사점분석및대응방안마련필요일본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일본내누적흥행 700 억엔돌파와함께경쟁력확보애니메이션중심의세계화시도 - 일본의영화전문매체 Eiga.com 에따르면지난 7월 13일일본에서개봉한 포켓몬스터 극장시리즈 16탄 극장판포켓몬스터베스트위시 : 신속의게노섹트뮤츠각성 ) 이 25일동안 190만명관객동원 - 이를통해 극장판포켓몬스터시리즈 일본내총흥행수익은 700 억엔에이른것으로조사및발표 - 포켓몬스터 는지난 1996 년일본닌텐도사가판매한게임을원작으로지난 1997 년제작된애니메이션으로국내에서도높은인기를구가 - 이를바탕으로일본은자국의경쟁력을확보한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세계화를모색하고있다고해외언론들이분석 - 미국 타임 은최근일본이 쿨재팬 전략을통해만화, 가요, 영화, 패션, 요리, 관광등일본문화의해외홍보를추진한다고보도 - 특히애니메이션은일본관광청, 경제산업성, 무역진흥기구 (JETRO) 등을중심으로애니메이션제작배경된지역의건물이나거리풍경등을홍보하면서 성지순례프로젝트 추진 - 실제로교토는애니메이션성지순례객들을지역상공업계와관광및식당업계로유도하는등적극적으로나서는상황 - 이에따라한국도상기의사례의분석을통해다수의경쟁력보유애니메이션제작과함께기획단계에서관광등과연계가능한작품제작필요
12 해외주요캐릭터업체들의중국여성시장공략강화 - PWC 등세계유력조사기관들은향후콘텐츠산업및시장성장잠재력이가장높은국가중의하나가중국 - 캐릭터산업은제품에있어서중국내불법복제가만연해해외유력캐릭터기업들의피해가발생하고있으며최근에는중국내스마트폰보급확대에따른디지털캐릭터수요가증대되는상황 - 이러한상황에서미국의유력캐릭터기업인디즈니는캐릭터스마트폰의중국시장진출선언 - 이는기존일본시장에서만캐릭터스마트폰을판매했으나중국의스마트폰유저의증가세를고려할때중국내중저가스마트폰시장확보를통한안정적수익창출가능 - 이번디즈니가출시한스마트폰모델은 디즈니매직1 으로가격은 320 달러수준이며궁극적으로중국내중저가스마트폰시장에서의성공여부는다소조심스러운상황 - 이는무엇보다 미키마우스 등디즈니캐릭터의지명도가중국내에서도있음에도스마트폰가격수준이경쟁제품에비해저렴하지않아중국소비자들의선택추이를봐야하는상황 - 만약디즈니캐릭터스마트폰의판매량이일정부분성과를거둘경우디즈니사는다양한캐릭터기반스마트폰출시가이어질전망 - 국내캐릭터산업에주는시사점은무엇보다중국및해외캐릭터수요자들에게인지도가높은캐릭터의개발과홍보가중요하며이를바탕으로다양한상품개발을통한수익창출방안구축이중요애니메이션시장은미국등주요수요국가들을중심으로지속확대 - 영국의조사기관리서치앤마켓의예측에따르면 2010 년게임을포함한세계애니메이션시장규모는약 1,222 억달러에서오는 2016 년에이르러 2,
13 억달러수준으로 2배이상증가전망 - 이러한애니메이션시장의수요를견인할국가들로는미국,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한국등을언급 - 또한애니메이션시장수요계층의다변화가나타날것으로예상되면서, 기존유아및아동용애니메이션뿐아니라여성및중장년층을소구하는애니메이션공급이신규시장견인 - 방영채널에있어서도 TV시리즈용과함께극장용등의제작이활발히이어지면서기존애니메이션전문제작업체뿐아니라영화사, 방송사등시장참여자증대 - 미국, 일본등애니메이션주요수요국가들은성장세가나타나는가운데이들국가들은자국애니메이션산업을중심으로투자확대 - 이러한상황에서한국애니메이션은 TV용을중심으로경쟁력확보및해외진출성과가나타나고있으나최근극장용의경우국산애니메이션제작이다소부진 - 실제로지난 2011 년 마당을나온암탉 이후극장용애니메이션의제작및개봉은전무 - 이는국내애니메이션제작사들이유아용 TV애니메이션시리즈제작에집중하여중장년을아우르는극장용애니메이션제작여력부족 - 향후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지속적인성장을위해서는연령별, 방영채널의다양성확보를통한역량제고필요
14 Ⅱ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분석 1.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실적분석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변동추이 12년 2분기 ~ 13년 2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경영실적변동 ( 단위 : 억원, 명, %) 구분매출액영업이익수출액종사자수 2012 년 2013 년 2013 년 2분기 ( 전기대비 ) 상반기 ( 전년대비 ) 3분기 ( 전기대비 ) 4분기 ( 전기대비 ) 2012 년 ( 전년대비 ) 1분기 ( 전기대비 ) 2분기 ( 전기대비 ) 상반기 ( 전년대비 ) 2분기전년동기대비 , , , % 32.1% -3.0% -19.2% 7.5% -7.4% -17.4% -3.3% -19.7% % 171.4% % % % % 2.8% 3.1% % % 51.6% -14.2% -1.0% 4.7% -6.9% -25.8% 23.3% 3.4% % -7.6% -1.8% -1.5% 0.7% -5.0%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바른손오로라월드합계 2 분기 ( 전기대비 ) 2012 년매출액 2013 년매출액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상반기 3분기 4분기 2012 년 1분기 2분기 상반기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94.4% 23.9% -47.4% 37.6% -2.9% -25.8% -37.0% -42.1% % 39.7% -7.5% 3.2% -10.7% -3.1% -10.3% 36.6% 14.0% % 32.1% -23.8% -43.1% 44.0% -23.3% -35.7% 18.9% -34.4% % -25.6% -10.9% 9.2% -10.9% -14.4% 11.7% -29.7% -21.0% % 55.9% -1.2% -1.0% -1.6% 3.4% -24.8% 31.2% 3.2% , , , % 32.1% -3.0% -19.2% 7.5% -7.4% -17.4% -3.3% -19.7% 애니메이션및캐릭터 13 년 2 분기매출액은약 55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0.6% 큰폭으로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3.3% 하락
15 - 10년 1분기에서 4분기까지는전분기대비상승세가이어졌으나 11년 1분기이후등락기조이며 13년 1분기부터전분기대비하락세 - 손오공의 13년 2분기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66.1% 큰폭으로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37.0% 하락 해외수출은캐릭터완구및게임등의로열티부문에일부발생하고있으나 13년상반기매출액대비낮은수준 - 오로라월드의 13년 2분기매출액은전년동기대비 3.9% 감소했으나, 전분기대비 31.2% 큰폭상승 오로라월드는캐릭터완구브랜드이미지내수시장 1위및미주시장 3위이며자체디자인연구소운영의기반과함께미주지역등글로벌네트워크를통한자체브랜드라이선싱과머천다이징시장확대 - 대원미디어는애니메이션업체이며 13년 2분기매출액의경우전년동기대비 37.4% 감소했으나전분기대비 18.9% 상승 대원미디어는기존내수위주에서 1) 해외진출에초점을맞춘창작애니메이션기획및제작 ( 자체, 공동 ) 2) 자체보유애니메이션및캐릭터를활용한테마파크도입및운영 3) 스마트환경기반의디지털콘텐츠시장진출등을통한수익다각화및매출액확대모색애니메이션및캐릭터 13년상반기매출액은약 1,12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9.7% 감소 - 오로라월드는 13년상반기매출액의경우약 366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2% 증가 - 대원미디어는 13년상반기매출액의경우약 12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4.4% 감소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구조변동추이 - 손오공의 13년상반기매출비중에서 1) 캐릭터완구및 CD게임등제품비중은 82.3% 이고, 용역부문 17.7%( 애니메이션 1.5%, PC방수수료 16.2%) - 오로라월드 13년상반기제품및상품매출비중은 98.0% - 대원미디어의 13년상반기매출액대비수출액비중은 9.3% 이며 13년 1분 1) 2013 년상반기연결재무제표매출액비중
16 기비중 (5.7%) 대비약 3.6%p 상승 < 그림 1>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 ( 상장사 ) 매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수출액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수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바른손오로라월드합계 2 분기 ( 전기대비 ) 2012 년수출액 2013 년수출액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상반기 3분기 4분기 2012 년 1분기 2분기 상반기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50.0% -82.4% 0.0% % 26.6% -99.1% 0.0% -77.8% % 19.8% -32.0% -33.1% 17.5% -33.1% 38.6% -10.8% 12.4% % 273.3% -61.4% -44.6% 132.3% -42.0% -55.6% 165.6% 64.8% % -50.0% -73.9% % % % 8.3% % 53.2% -7.4% 3.1% -3.7% -2.3% -24.8% 24.1% 1.3% % 51.6% -14.2% -1.0% 4.7% -6.9% -25.8% 23.3% 3.4% 애니메이션 / 캐릭터 13년 2분기수출액은약 190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5.3%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23.3% 큰폭상승 - 13년 2분기전체콘텐츠산업수출액에서수출액비중은 5.3% 로전년동기대비 0.9%p 하락 - 애니메이션 / 캐릭터는 10년 1분기부터전분기대비등락세를나타내고있으며 13년 2분기는큰폭상승기록
17 - 오로라월드 13년 2분기수출액은약 167 억 4,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7.3%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24.1% 상승 유진로봇 13년 2분기수출액은약 14억 1,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2.8%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10.8% 하락 - 대원미디어 13년 2분기수출액은약 8억 5,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51.8% 증가했으며, 전분기대비 165.6% 상승 손오공 13년 2분기수출액은약 1,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66.7% 감소애니메이션 / 캐릭터 13년상반기수출액은약 345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3.4% 증가 - 오로라월드는 13년상반기수출액의경우약 302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3% 증가 - 유진로봇은 13년상반기수출액의경우약 29억 9,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12.4% 증가 - 대원미디어는 13년상반기수출액의경우약 11억 7,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64.8% 증가 - 손오공은 13년상반기수출액의경우약 2,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77.8% 감소 < 그림 2>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수출액변동 ( 단위 : 억원, %)
18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영업이익액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구분손오공유진로봇대원미디어바른손오로라월드합계 2 분기 ( 전기대비 ) 2012 년영업이익액 2013 년영업이익액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상반기 3분기 4분기 2012 년 1분기 2분기 상반기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전기대비 ) ( 전기대비 ) ( 전년대비 ) % 218.7% -87.3% % % % 69.5% -99.3% % % 0.0% % -94.6% -90.3% % 63.5% 48.0% -2.7% % 221.8% -7.7% % 292.9% 117.1% % -14.2% % % -23.2% 36.6% -11.7% -30.2% -20.1% -78.1% 46.1% % % 386.1% -30.1% 37.1% -60.4% -28.3% 42.1% -14.8% 18.5% % 171.4% % % % % 2.8% 3.1% % 애니메이션 / 캐릭터영업이익은 12년 2분기이후적자상태가이어지고있으며이며 13년 2분기영업이익은약 64억원적자와함께전년동기대비 364.5% 감소, 전분기대비 3.1% 상승 - 오로라월드 13년 2분기영업이익은약 11억 5,000 만원이며전년동기대비 34.3% 감소했으며전분기대비 3.1% 하락 - 손오공은 12년 1분기이후 12년 2분기를제외하고영업손실상태이며 13 년 2분기는전년동기대비 315.0% 감소 - 대원미디어는 12년 1분기이후흑자및적자를반복하고있으며 13년 2분기의경우전년동기대비 285.8% 감소애니메이션 / 캐릭터 13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약 131 억원손실을나타내고있으며, 전년동기대비 1,243.9% 큰폭감소 - 오로라월드의 13 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약 25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 18.5% 증가 - 손오공의 13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 41억원적자이며전년동기대비 2,150.0% 큰폭감소 - 대원미디어의 13 년상반기영업이익액은약 46억원적자이며전년동기대비 2,045.8% 큰폭감소
19 < 그림 3>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액변동 ( 단위 : 억원,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종사자수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별 ) 종사자수변동 구분 손오공 유진로봇 대원미디어 바른손 오로라월드 합계 ( 단위 : 명, %) 2012년종사자 2013년종사자 2013 년 2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전년동기대비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13.3% 1.7% -0.8% 0.0% -5.9% % 0.9% -1.7% -2.7% 5.5% 0.9% % -0.6% -3.8% -0.7% 0.0% -19.5% % -28.2% -5.1% -6.7% -10.0% 11.1% % 3.4% 0.0% 2.2% 5.4% 1.0% % -7.6% -1.8% -1.5% 0.7% -5.0% 애니메이션 / 캐릭터 13 년 2 분기종사자수는약 516 명으로전년동기대비 7.4% 감소했으며, 전분기대비 5.0% 하락 - 대원미디어및유진로봇의 13 년 2 분기종사자수는 120 명, 117 명으로전년 동기대비 23.1% 감소, 1.7% 증가 - 손오공 13 년 2 분기종사자수는 111 명으로전년동기대비 5.1% 감소 - 오로라월드 13 년 2 분기종사자수는 98 명으로전년동기대비 8.9% 증가
20 < 그림 4>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종사자수변동 ( 단위 : 명, %) 1.2.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재무분석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성장성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증가율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증가율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0.2% 2.8% -2.1% -6.0% -1.3% 1.5%p 콘텐츠산업 4.2% 2.2% 2.3% 2.0% -4.8% 9.0%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증가율은 12 년 3 분기부터큰폭의하락 세를보였으나 13 년 2 분기 -1.3% 로소폭상승해전년동기대비 1.5%p 하락 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산증가율은 -4.8% 로전년동기대비 9.0%p 하락
2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투자증가율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투자증가율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1.0% 2.6% 1.2% 0.7% -3.6% 4.6%p 콘텐츠산업 4.4% 1.8% 2.5% 2.5% 2.9% 1.5%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투자증가율은 12 년 3 분기이후지속적인하 락세이며 13 년 2 분기 -3.6% 로전년동기대비 4.6%p 하락 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투자증가율은 2.9% 로전년동기대비 1.5%p 하락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사내유보율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사내유보율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82.6% 81.2% 78.0% 70.0% 65.1% 17.5%p 콘텐츠산업 230.5% 237.1% 234.8% 243.8% 246.5% 16.0%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사내유보율은 12 년 2 분기이후지속적인하 락세로 13 년 2 분기 65.1% 로전년동기대비 17.5%p 하락 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사내유보율은 246.5% 로전년동기대비 16.0%p 상승
22 1.2.2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수익성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영업이익률변화추이 < 표 11>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률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3.1% -1.2% -10.0% -11.7% -11.8% 14.9%p 콘텐츠산업 14.0% 14.4% 14.2% 12.1% 13.1% 0.9%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영업이익률은 12년 2분기이후부터적자기조에들어가면서지속적인하락세이며 13년 2분기 -11.8% 로전년동기대비 14.9%p 하락 13년 2분기콘텐츠산업영업이익률은 13.1% 로전년동기대비 0.9%p 하락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0.6% -0.2% -1.8% -1.9% -1.8% 2.4%p 콘텐츠산업 2.6% 3.0% 2.9% 2.2% 2.6% 0.0%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산영업이익률은 12 년 2 분기이후적자기 조이며 13 년 2 분기 -1.8% 로전년동기대비 2.4%p 하락 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산영업이익률은 2.6% 로전년동기대비변화없음
23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1.1% -0.3% -3.1% -3.2% -3.2% 4.3%p 콘텐츠산업 4.0% 4.7% 4.5% 3.4% 4.6% 0.6%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영업이익률은 12 년 2 분기이후적자기 조로들어서며 13 년 2 분기 -3.2% 로전년동기대비 4.3%p 하락 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본영업이익률은 4.6% 로전년동기대비 0.6%p 증가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안정성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부채비율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부채비율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69.8% 74.5% 74.6% 74.1% 75.1% 5.3%p 콘텐츠산업 58.2% 55.8% 58.2% 58.2% 76.6% 18.4%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부채비율은 12 년 2 분기이후소폭상승세이 며 13 년 2 분기소폭상승한 75.1% 로전년동기대비 5.3%p 상승 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부채비율은 76.6% 로전년동기대비 18.4%p 큰폭상승
24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유동비율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유동비율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129.3% 143.7% 118.8% 112.7% 126.7% 2.6%p 콘텐츠산업 173.4% 185.7% 177.4% 178.5% 129.7% 43.7%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유동비율은 12년 3분기이후 13년 1분기까지하락세를보였으나 13년 2분기상승한 126.7% 로전년동기대비 2.6%p 하락 13년 2분기콘텐츠산업유동비율은 129.7% 로전년동기대비 43.7%p 하락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단위 : %, %p)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58.9% 57.3% 57.3% 57.4% 57.1% 1.8%p 콘텐츠산업 63.2% 64.2% 63.3% 63.0% 56.6% 6.6%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기자본비율은 12년 2분기이후비교적정체된움직임을보이고있으며 13년 2분기 57.1% 로전년동기대비 1.8%p 하락 13년 2분기콘텐츠산업자기자본비율은 56.6% 로 6.6%p 하락
25 1.2.4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생산성변화추이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 표 17>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구분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콘텐츠산업 ( 단위 : 억원, %) 2012 년 2013 년 2013 년 2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전년동기대비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43.0% -17.7% 9.1% -18.0% 1.7% % 8.2% 19.2% -0.9% -7.4% 7.1%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 1인평균매출액은 12년 2분기이후등락을거듭하며하락세이며, 13년 2분기 1억 7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25.1% 감소, 전분기대비 1.7% 상승 13년 2분기콘텐츠산업 1인평균매출액은약 1억 6,000 만원으로전년동기대비 17.0% 증가했으며전분기대비 7.1% 상승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집약도변화추이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집약도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 분기 2012 년 3 분기 2012 년 4 분기 2013 년 1 분기 2013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2013 년 2 분기전년동기대비 p 콘텐츠산업 p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상장사자본집약도는 12 년 3 분기부터 13 년 1 분기 까지하락했으나 13 년 2 분기소폭상승해 6.9 로전년동기대비 0.1p 증가 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자본집약도는 8.0 로전년동기대비 0.5p 증가
26 Ⅲ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실태조사분석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실태조사분석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애니메이션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 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매출액 ( 백만원 ) 수출액 ( 백만원 ) 종사자 ( 명 ) 2분기 114,361 29,331 4,594 상반기 245,167 59, 년p 3분기 132,339 28,537 4,577 4분기 133,147 25,122 4,653 전체 510, ,060-1분기 132,641 25,079 4, 년p 2분기 113,729 25,137 4,644 상반기 246,370 50,216-2분기전분기대비 -14.3% 0.2% 0.2% 2분기전년동기대비 -0.6% -14.3% 1.1% 애니메이션산업 13 년 2 분기매출액은 1,137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0.6% 감소, 전분기대비 14.3% 하락 - 매출액은 12 년 3 분기부터 13 년 1 분기까지비슷한수준이었으나 13 년 2 분기큰폭하락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애니메이션산업매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27 애니메이션산업 13 년 2 분기수출액은 251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4.3% 감소, 전분기대비 0.2% 상승 - 수출액은 12 년 2 분기이후지속적으로하락햇으나 13 년 2 분기소폭상승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애니메이션산업수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애니메이션산업 13 년 2 분기종사자수는 4,644 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1.1% 증가, 전분기대비 0.2% 증가 - 종사자수는 12 년 3 분기이후큰폭증가했으나 12 년 4 분기이후비슷한수준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애니메이션산업종사자수규모 ( 예측치 ) ( 단위 : 명, %)
28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캐릭터산업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 분 캐릭터매출액 ( 백만원 ) 캐릭터수출액 ( 백만원 ) 캐릭터종사자 ( 명 ) 2분기 1,969, ,883 26,360 상반기 3,850, , 년p 3분기 1,977, ,291 26,445 4분기 2,137, ,004 26,886 전체 7,965, ,480-1분기 2,160, ,521 27, 년p 2분기 2,221, ,968 27,158 상반기 4,382, ,489-2분기전분기대비 2.8% 10.9% 0.4% 2분기전년동기대비 12.8% 1.5% 3.0% 캐릭터산업 13 년 2분기매출액은 2조 2,213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2.8% 증가, 전분기대비 2.8% 상승 - 매출액은 12년 2분기이후지속적인상승세 12년p 2분기 ~ 13년 p 2분기캐릭터산업매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캐릭터산업 13 년 2 분기수출액은 1,369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5% 증가, 전분기대비 10.9% 상승 - 수출액은 12 년 4 분기큰폭감소했지만 13 년 2 분기다소회복
29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캐릭터산업수출액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 캐릭터산업 13년 2분기종사자수는 2만 7,158 명으로전년동기대비약 3.0% 증가, 전분기대비 0.4% 상승 - 종사자수는 12년 2분기부터지속적인상승세 12년p 2분기 ~ 13년 p 2분기캐릭터산업종사자수규모 ( 예측치 ) ( 단위 : 명, %)
30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애니메이션산업투자관련규모 ( 예측치 ) ( 단위 : 백만원, 명, % ) 구 분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자체투자액 ( 백만원 ) 외부투자액 ( 백만원 ) 투자액합계 ( 백만원 ) 2분기 9,248 13,368 22,616 상반기 18,873 26,907 45, 년p 3분기 9,027 12,352 21,379 4분기 8,953 13,556 22,509 전체 36,853 52,815 89,668 1분기 8,867 13,717 22, 년p 2분기 8,972 13,886 22,858 상반기 17,839 27,603 45,442 2분기전분기대비 1.2% 1.2% 1.2% 2분기전년동기대비 -3.0% 3.9% 1.1% 애니메이션산업 13년 2분기투자액은 228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1.1% 증가, 전분기대비 1.2% 상승 - 투자액은 12 년 3분기소폭감소했으나 12년 4분기소폭증가해 13 년 2분기까지비슷한수준을유지애니메이션산업 13년 2분기자체투자액은 89억원, 외부투자액은 138 억원으로자체투자액은전년동기대비 3.0% 감소, 전분기대비 1.2% 상승, 외부투자액은전년동기대비 3.9% 증가, 전분기대비 1.2% 상승 -자체투자액은 12년 2분기부터 13 년 1분기까지지속적으로감소했으나 13년 2분기소폭상승했으며, 외부투자액은 12 년 3분기감소했으나이후 13 년 2분기까지소폭상승세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캐릭터산업투자관련규모 ( 예측치 ) 구 분 캐릭터캐릭터캐릭터자체투자액 ( 백만원 ) 외부투자액 ( 백만원 ) 투자액합계 ( 백만원 ) 2분기 34,597 8,438 43,035 상반기 67,163 17,001 84, 년p 3분기 36,935 8,469 45,404 4분기 38,585 9,186 47,771 전체 142,683 34, ,339 1분기 41,496 9,354 50, 년p 2분기 43,451 9,899 53,350 상반기 84,947 19, ,200 2분기전분기대비 4.7% 5.8% 4.9% 2분기전년동기대비 25.6% 17.3% 24.0%
31 캐릭터산업 13년 2분기투자액은 533 억원으로전년동기대비약 24.0% 증가, 전분기대비 4.9% 상승 - 투자액은 12년 2분기부터지속적으로증가추세에있음캐릭터산업 13년 2분기자체투자액은 434 억원, 외부투자액은 98억원으로각각전년동기대비 25.6%, 17.3% 증가하였으며, 전분기대비 4.7%, 5.8% 상승 -자체투자액및외부투자액모두지속적인증가추세에있음 < 표 23>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애니메이션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2012 년 p 2013 년 p 구 ( 단위 : 백만원, %) 분 애니메이션전체애니메이션상장사애니메이션전체대비매출액 ( 백만원 ) 매출액 ( 백만원 ) 상장사비중 (%) 2분기 114,361 10, % 상반기 245,167 19, % 3분기 132,339 6, % 4분기 133,147 8, % 전체 510,653 34, % 1분기 132,641 5, % 2분기 113,729 6, % 상반기 246,370 12, % 애니메이션산업 13년 2분기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6.0% 로전년동기대비 3.5%p 감소, 전분기대비약 1.7%p 상승 - 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2년 2분기부터등락을거듭하는상황 < 표 24> 12년p 2분기 ~ 13년 p 2분기캐릭터산업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매출액비교 2012 년 p 2013 년 p 구 분 캐릭터전체캐릭터상장사캐릭터전체대비매출액 ( 백만원 ) 매출액 ( 백만원 ) 상장사비중 (%) 2분기 1,969,041 68, % 상반기 3,850, , % 3분기 1,977,376 57, % 4분기 2,137,134 60, % 전체 7,965, , % 1분기 2,160,782 51, % 2분기 2,221,371 48, % 상반기 4,382,153 99, % 캐릭터산업 13 년 2 분기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2.2% 로전년동기 대비 1.3%p 감소, 전분기대비약 0.2%p 하락
32 - 전체매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2 년 2 분기이후하락세 < 표 25>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애니메이션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2012 년 p 2013 년 p 구 ( 단위 : 백만원, %) 분 애니메이션전체애니메이션상장사애니메이션전체대비수출액 ( 백만원 ) 수출액 ( 백만원 ) 상장사비중 (%) 2분기 29, % 상반기 59, % 3분기 28, % 4분기 25, % 전체 113,060 1, % 1분기 25, % 2분기 25, % 상반기 50,216 1, % 애니메이션산업 13 년 2 분기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3.4% 로전년 동기대비약 1.5%p 증가, 전분기대비약 2.1%p 상승 - 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2 년 2 분기이후등락을거듭하며상승 < 표 26> 12 년 p 2 분기 ~ 13 년 p 2 분기캐릭터산업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수출액비교 2012 년 p 2013 년 p 구 ( 단위 : 백만원, %) 분 캐릭터전체캐릭터상장사캐릭터전체대비수출액 ( 백만원 ) 수출액 ( 백만원 ) 상장사비중 (%) 2분기 134,883 19, % 상반기 249,185 32, % 3분기 135,291 19, % 4분기 124,004 20, % 전체 508,480 72, % 1분기 123,521 15, % 2분기 136,968 18, % 상반기 260,489 33, % 캐릭터산업 13 년 2 분기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약 13.3% 로전년동 기대비약 1.2%p 감소, 전분기대비 1.0%p 상승 - 전체수출액대비상장사비중은 12 년 3 분기부터등락세
33 부록 1. 상장사재무분석표 < 표부록 Ⅰ-1>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증가율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4.0% -5.1% -0.8% -3.4% -21.3% 25.3%p 유진로봇 1.6% 2.5% -2.8% -3.3% 3.9% 2.3%p 대원미디어 -0.4% 4.7% -2.2% -3.9% 0.0% 0.4%p 바른손 오로라월드 1.1% -0.3% -1.9% 0.0% 1.6% 0.5%p 애니캐릭터산업 0.2% 2.8% -2.1% -6.0% -1.3% 1.5%p 콘텐츠산업 4.2% 2.2% 2.3% 2.0% -4.8% 9.0%p < 표부록 Ⅰ-2>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투자증가율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0.7% 0.8% 4.4% 2.2% -29.9% 29.2%p 유진로봇 -1.4% 1.8% -0.3% 0.5% -1.2% 0.2%p 대원미디어 3.2% 2.6% 0.7% 1.9% 2.8% 0.4%p 바른손 1.5% 6.3% 0.5% 0.9% -0.8% 2.3%p 오로라월드 1.1% 1.6% 0.7% -0.6% 1.0% 0.1%p 애니캐릭터산업 1.0% 2.6% 1.2% 0.7% -3.6% 4.6%p 콘텐츠산업 4.4% 1.8% 2.5% 2.5% 2.9% 1.5%p < 표부록 Ⅰ-3>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사내유보율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35.8% 33.3% 28.6% 30.6% 27.9% 7.9%p 유진로봇 74.0% 68.9% 55.3% 51.8% 50.4% 23.6%p 대원미디어 166.3% 165.4% 168.1% 160.4% 150.3% 16.0%p 바른손 -28.7% -32.4% -35.2% -67.3% -69.1% 40.4%p 오로라월드 337.5% 348.4% 353.9% 346.7% 347.9% 10.4%p 애니캐릭터산업 82.6% 81.2% 78.0% 70.0% 65.1% 17.5%p 콘텐츠산업 230.5% 237.1% 234.8% 243.8% 246.5% 16.0%p
34 < 표부록 Ⅰ-4>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영업이익률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5.0% -4.5% -24.6% -10.1% -32.0% 37.0%p 유진로봇 -5.7% -10.7% -22.8% -9.3% -3.5% 2.2%p 대원미디어 12.3% -2.3% 3.0% -38.1% -36.6% 48.9%p 바른손 -10.2% -10.4% -15.2% -24.3% -18.6% 8.4%p 오로라월드 8.1% 11.2% 4.5% 8.5% 5.5% 2.6%p 애니캐릭터산업 3.1% -1.2% -10.0% -11.7% -11.8% 14.9%p 콘텐츠산업 14.0% 14.4% 14.2% 12.1% 13.1% 0.9%p < 표부록 Ⅰ-5>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산영업이익률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1.8% -0.9% -6.8% -2.1% -5.4% 7.2%p 유진로봇 -1.0% -1.9% -3.8% -1.4% -0.7% 0.3%p 대원미디어 1.8% -0.2% 0.4% -3.0% -3.4% 5.2%p 바른손 오로라월드 1.3% 1.8% 0.7% 1.0% 0.9% 0.4%p 애니캐릭터산업 0.6% -0.2% -1.8% -1.9% -1.8% 2.4%p 콘텐츠산업 2.6% 3.0% 2.9% 2.2% 2.6% 0.0%p < 표부록 Ⅰ-6>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영업이익률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3.8% -1.9% -15.7% -4.6% -9.7% 13.5%p 유진로봇 -1.7% -3.5% -7.3% -2.8% -1.5% 0.2%p 대원미디어 2.4% -0.3% 0.5% -4.1% -4.9% 7.3%p 바른손 -3.5% -3.9% -5.2% -12.6% -6.7% 3.2%p 오로라월드 2.5% 3.3% 1.3% 1.8% 1.5% 1.0%p 애니캐릭터산업 1.1% -0.3% -3.1% -3.2% -3.2% 4.3%p 콘텐츠산업 4.0% 4.7% 4.5% 3.4% 4.6% 0.6%p < 표부록 Ⅰ-7>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부채비율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111.1% 111.1% 130.8% 113.3% 78.7% 32.4%p 유진로봇 72.8% 83.2% 95.2% 94.5% 105.3% 32.5%p 대원미디어 33.7% 40.1% 36.7% 36.2% 43.3% 9.6%p 바른손 52.4% 74.4% 74.3% 83.9% 97.5% 45.1%p 오로라월드 88.2% 82.0% 76.0% 76.2% 78.4% 9.8%p 애니캐릭터산업 69.8% 74.5% 74.6% 74.1% 75.1% 5.3%p 콘텐츠산업 58.2% 55.8% 58.2% 58.2% 76.6% 18.4%p
35 < 표부록 Ⅰ-8>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유동비율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165.2% 164.8% 102.9% 105.5% 167.0% 1.8%p 유진로봇 106.0% 122.7% 104.1% 112.1% 107.6% 1.6%p 대원미디어 124.2% 138.7% 138.7% 129.4% 100.8% 23.4%p 바른손 240.2% 334.4% 252.6% 183.2% 201.1% 39.1%p 오로라월드 91.8% 93.0% 93.8% 98.5% 98.0% 6.2%p 애니캐릭터산업 129.3% 143.7% 118.8% 112.7% 126.7% 2.6%p 콘텐츠산업 173.4% 185.7% 177.4% 178.5% 129.7% 43.7%p < 표부록 Ⅰ-9>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기자본비율변화추이 ( 단위 : %, %p)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47.4% 47.4% 43.3% 46.9% 56.0% 8.6%p 유진로봇 57.9% 54.6% 51.2% 51.4% 48.7% 9.2%p 대원미디어 74.8% 71.4% 73.2% 73.4% 69.8% 5.0%p 바른손 65.6% 57.3% 57.4% 54.4% 50.6% 15.0%p 오로라월드 53.1% 54.9% 56.8% 56.8% 56.1% 3.0%p 애니캐릭터산업 58.9% 57.3% 57.3% 57.4% 57.1% 1.8%p 콘텐츠산업 63.2% 64.2% 63.3% 63.0% 56.6% 6.6%p < 표부록 Ⅰ-10>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1 인평균매출액변화추이 구분 손오공 유진로봇 대원미디어 바른손 오로라월드 애니캐릭터산업 콘텐츠산업 ( 단위 : 억원, %) 2012 년 2013 년 2013 년 2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전년동기대비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전분기대비 ) % 124.3% -48.2% 38.7% -25.8% -33.0% % 38.5% 5.1% -8.3% -15.0% 35.4% % 33.0% -40.8% 45.0% -35.7% 47.6% % 3.6% 15.0% -4.5% 24.1% -36.7% % 50.7% -1.0% -3.8% -28.7% 29.9% % 43.0% -17.7% 9.1% -18.0% 1.7% % 8.2% 19.2% -0.9% -7.4% 7.1%
36 < 표부록 Ⅰ-11> 12 년 2 분기 ~ 13 년 2 분기애니 / 캐릭터산업 ( 상장사 ) 자본집약도변화추이 구분 2012 년 2분기 2012 년 3분기 2012 년 4분기 2013 년 1분기 2013 년 2분기 2013 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손오공 p 유진로봇 p 대원미디어 p 바른손 p 오로라월드 p 애니캐릭터산업 p 콘텐츠산업 p
37 부록 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애니메이션 / 캐릭터 < 애니메이션 / 캐릭터 _ 유진로봇 > (2013 년 2 분기기준 ) - 유진로봇의매출은 12년 4분기부터 13년 1분기까지감소했지만 13년 2분기증가해전기대비 36.7% 상승, 전년동기대비 12.9% 증가 - 전체매출의 47.4% 를차지하는프라스틱, 스용완구, 기능성완구는전기대비 74.4% 상승했으며, 매출의 32.4% 를차지하는지능형로봇은전기대비 41.1% 증가해전체매출증가를견인
38 2013 년 2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편 ) 집필진한국콘텐츠진흥원감수이기현 ( 정책연구실실장 ), 홍유진 ( 통계정보팀팀장 ) 책임집필김은정 ( 통계정보팀책임연구원 ) 외부집필제갈근팀장 ( 나이스신용평가정보 ), 박재원과장 ( 나이스신용평가정보 ), 외부자문정우식박사 ( 재인융합경제연구소 ), 이희승책임연구원 ( 재인융합경제연구소 ), 박성만이사 ( 메이븐스퀘어 ) 발행인홍상표발행일 년 월 일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서울시마포구상암동월드컵북로 상암동 가격 : 비매품 본보고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 ( 의 < 콘텐츠지식 / 국내산업동 향 / 국내심층정보 > 에게재되는보고서로인용하실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 시길바랍니다. ( 문의 )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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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56 1. 대이란진출전략및유의사항 2. KOTRA 의이란진출지원방안 경제제재완화대비,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2.2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95 한국마사회 9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C o 2.000 (3) 경영혁신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More information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한국콘텐츠진흥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사이버콘텐츠아카데미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실현하는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서다영(한국콘텐츠진흥원 주임) 최근 우리나라의 방송프로그램, 애니메이션, 게임, 대중음악 의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콘텐츠산업에 대한 청소년들 의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들이 콘텐츠산업
More information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3 1. 유럽개관 Ⅱ. 동유럽국가별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폴란드 2. 헝가리 3. 체코 4. 오스트리아 5. 크로아티아 6.
G lobal M arket Report 13-041 2013.05.10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방안 - 동유럽 북유럽편 -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3 1. 유럽개관 Ⅱ. 동유럽국가별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12 37 67 91 111 119 137 1. 폴란드 2. 헝가리 3. 체코 4.
More information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2012캐릭터산업백서 요약.hwp
캐릭터산업백서요약 2011 년캐릭터산업주요이슈및 2012 년상반기주요동향 1. 캐릭터테마파크활성화 상상력과놀이욕구, 창의성이첨단과학기술과결합하여체험적요소를갖춘캐릭터테마파크산업이 2011년크게성장함. 국내캐릭터테마파크는사업의안정적전개를위해이미검증된애니메이션캐릭터를중심으로스토리텔링과테마를표현하고있음. 복합공간에서의체험을판매하는캐릭터테마파크는단순관람형테마파크를넘어직접참여하고자발적몰입을유도할수있는프로그램을개발해운영해야함.
More information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KOTRA 자료 15-054 2016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유럽진출전략 목 차 Ⅰ. 16년주요이슈및전망 3 1. 유로화약세강화 3 2. EU 경기호조세본격화에따른수출유망시장확대 3 3. VW사태에따른자동차와주력상품시장환경변화 4 4. 유럽의블루오션시장, 대규모프로젝트발주본격화 4 5. 중동난민유입에따른정치 사회적불안요소가중 5 Ⅱ. 진출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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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차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 국토교통부 Ⅰ Ⅱ Ⅲ Ⅳ Ⅴ - 4 - 1 배경및법적근거 2 계획의수립방향 - 3 - 3 계획수립의성격및역할 4 계획수립경위 - 4 - Ⅱ 1 국내외여건변화 가. 현황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나. 문제점및기본방향 - 14 - 2 국내 U-City 현황 가. 현황 -
More information전 세계 각지에 판매법인 5 개, 생산법인 4 개 보유 1990 년 1 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생산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2 년 뒤 홍콩과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현재 판매법인을 설립했다. 이후 중국 칭따오와 상해, 영국, 독일 등지에 판매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지난해
제 2 의 월트디즈니를 목표로 오로라(039830) 정치부 최기철 기자 / 02-2128-3393 / lawch@etomato.com 국내 유일 글로벌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 캐릭터 콘텐츠 성장동력 가시화 핵심 콘텐츠 유후와 친구들 시즌 2 실적 가시화 신제품 Cubyzoo 애니 제작, 개발 기획-제조-판매 원스톱 솔루션..리스크 차단 글로벌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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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2~87기획-수은4 2014.7.3 7:23 PM 기획특집 페이지74 MAC01 [수출입은행 보고서] 국내 물산업 해외진출 전략 [그림 4] 사우디아라비아 운영시장 현황 및 전망 [그림 5] 사우디아라비아 담수화 시장 현황 및 전망 포함한 상수원 개발 부분이 10억 달러로 장 대비 성장률은 떨어질 전망이다. 운 장 중 하나이다. 극심한 물 부족 문제를 상수
More information< BAD0B1E220C4DCC5D9C3F7BBEABEF720B5BFC7E2BAD0BCAEBAB8B0EDBCAD28C3D6C1BEBABB292E687770>
2011 년 1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2011. 06 요약 ⅰ Ⅱ. 2011 년 1 분기콘텐츠업체실태조사분석 Ⅰ. 2011 년 1분기콘텐츠산업추이분석 1. 산업생산변화추이 3 1.1. 콘텐츠산업생산지수변화추이 3 1.2. 콘텐츠업체 ( 상장사 ) 매출액변화추이 9 1.3. 콘텐츠업체 ( 상장사 ) 영업이익변화추이 19 2. 투자변화추이 22 2.1.
More information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Ⅰ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
2013 년 3 분기 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게임산업편 2013. 12 Ⅰ. 2013 년 3 분기게임산업 INSIGHT 1.1. 게임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게임산업의 13년 3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2조 4,359 억원이며게임상장사매출액비중은 28.6%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3분기는전년동기대비 5.8% 성장하였고전분기대비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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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분석 방송위원회 심의평가실 어린이 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분석 채널명 (편수) KBS 1TV (4편) KBS 2TV (11편) MBC (8편) SBS (8편) itv (1편) 프로그램명 방송일시 국내제작여부 비 고 TV유치원 하나,둘,셋 月 - 土 7:45-8:05 국내 재미있는 동물의 세계 月 - 金 17:20-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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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년 1 분기콘텐츠산업동향분석보고서 < 게임산업편 > 2017.6 2 게임산업실태조사 3 게임산업실태조사 게임산업실태조사 1. 콘텐츠산업실태조사개요 2. 게임산업실태조사분석결과 Ⅰ 게임산업실태조사 4 1. 콘텐츠산업실태조사개요 게임산업실태조사 1.1 조사목적 분기별콘텐츠산업실태조사 는연간조사의한계를극복하고신속하면서도정확한콘텐츠산업규모등을파악 궁극적으로지속적인분기별콘텐츠산업실태조사를통해데이터축적과향후시계열화를통한계절적변화파악및전망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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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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