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일 : 심사기간 : 게재확정일 : 영화오프닝크레딧에서무빙타이포그래피의조형요소분석 Formative Elements of Moving Typography in Movie Opening Credit 임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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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오프닝크레딧에서무빙타이포그래피의조형요소분석 Formative Elements of Moving Typography in Movie Opening Credit 임재선 JaeSeon Im 전성복 SungBok Jun 울산대학교대학원디자인학과 University of Ulsan, The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Design 울산대학교디자인대학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University of Ulsan,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투고일 : 09.08.10 심사기간 : 09.08.17-09.10.04 게재확정일 : 09.10.04 영화오프닝크레딧에서무빙타이포그래피의조형요소분석 Formative Elements of Moving Typography in Movie Opening Credit 임재선 JaeSeon Im 전성복 SungBok Jun 울산대학교대학원디자인학과 University of Ulsan, The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Design 울산대학교디자인대학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University of Ulsan, College of design, 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중심어 : 무빙타이포그래피, 영화, 오프닝크레딧 keyword: moving typography, movie, opening credit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과목적 1.2. 연구범위와방법 2. 무빙타이포그래피 2.1. 무빙타이포그래피의개념 2.2. 무빙타이포그래피의출현과역사 2.3. 무빙타이포그래피의발달과영화 3. 무빙타이포그래피의조형요소 3.1. 3.2. 3.3. 시간적요소 3.4. 오프닝크레딧의무빙타이포그래피분석 3.4.1. Next 3.4.2. The Butterfly effect 3 3.4.3. Spiderman 3 3.4.4. Eagle eye 3.4.5. Knowing 3.4.6. Angel & Demons 4. 결과분석 5. 결론참고문헌 ABSTRACT With the advance of Civilization, typography has been developed and has been going to change it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new technology. From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the trial of the moving typography made its territory beyond the paper sheets and into the screen. In this thesis, the development of moving typography is taken as resonable progress in which many artists try to make variable expression with the typography's moving. Moving typography is a form of media communication because it is expressed as the movement in time and space with sound. However, the artist's trial had a great advancement through the paper in which they expressed their formative arts, so that it is necessary to look into the formative elements in order to study the new attempt of moving typography in the movie. The purpose of the thesis is to analyze the formative elements of moving typography which is used and expressed in the figuratively in-depth movie. The existing studies of moving typography did overall analysis about the images, color, sound and atmosphere of the movie. On the other hands, this study is going to analyze moving typography itself; the way of expression with the point of typography. With the study of formative attempts and variable expressions of moving typography introduced in the 'Opening Credit' of movies since the early of 2000s, the visual media as well as moving typography will be able to be advanced. 요약타이포그래피는문명의역사와함께발달하여왔으며과학기술과더불어새로운모습으로발전을거듭하고있다. 20세기부터시작된타이포그래피의움직임에대한시도는오늘날에무빙타이포그래피라는방식으로지면을벗어나영상매체에서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으며새로운시도들도계속되고있다. 무빙타이포그래피는미디어문화의새로운수단으로이미지나사운드와함께공간과시간을통한움직임으로표현되는미디어커뮤니케이션방식이다. 본논문에서는예술가들에의해시도되었던타이포그래피의움직임에대한표현을통해무빙타이포그래피의발달을당연한흐름으로보고무빙타이포그래피의표현에있어, 조형미와완성도가높은영화에서표현되어지는조형적요소를분석하였다. 기존의연구들이무빙타이포그래피를포함하는이미지와색채, 사운드와영화의분위기를포함하는전반적인분석이대부분이었으나본연구에서는무빙타이포그래피자체의타이포그래피적관점으로표현방법을분석하였다. 2000 년대이후의최근의영화들에서문자는정보의전달이아닌시각적인요소로서표현되어지며컴퓨터그래픽에의한질감이나왜곡의화려한표현보다는간결하면서절제된표현으로한단계발전하였다. 영화에서무빙타이포그래피의조형적시도와다양한표현에대한연구로무빙타이포그래피의발전과영상매체의발전에도움이되고자하며더불어다양한분석과연구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 435 -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인류가문자를발명한이래가장중요한발전을가져온것중의하나는인쇄기술이라고볼수있다. 인쇄기술의발달은과학기술의발달과더불어서체의발달과유형에도많은변화를가져왔다. 20세기이전의타이포그래피는가독성을위해정리하는수준으로수공식자들에의해만들어졌으며긴시간과노력을들여야하는힘든작업이었다. 20세기가되면서인쇄기술의발달과컴퓨터의등장으로작업속도는현저하게빨라졌으며신문이나서적등의인쇄매체가급속도로발전하였다. 이시기의문자를다루는타이포그래피는전통적인수단으로문자를전달하기위한인쇄매체를중심으로발달하였으며예술가를중심으로한타이포그래피의다양한시도들이이어지긴하였으나그러한시도들은지면에만머물러있었다. 20세기이후기술과매체의발달에따라오늘날의타이포그래피는고정되어있던지면에서벗어나다양하게활용되고있다. 이전에는언어적의미와크기, 위치의변화만으로전달할수있었으나새로운매체들을통해문자의표현이자유로워졌다. 이러한환경에서가장두드러지게나타나는특징은움직임이라할수있다. 매체의발달로정보전달과표현이용이해지고새로운매체가생겨나게되었다. 넘쳐나는정보들사이에서전통적인커뮤니케이션방식, 즉지면에고정되어있는정적인타이포그래피로는현대사회의새로운매체환경에대처하기엔한계가있다. 인간은정보의 80% 이상을시각을통해받아들인다고알려져있으며움직이는것은그렇지않은것보다시선을끄는가뛰어나다. 넘쳐나는정보들속에서움직임이란것은사람들의시선을잡기위한필수요소라고할수있다. 그런관점에서적인커뮤니케이션을위한무빙타이포그래피의발전은당연한흐름이라할수있을것이다. 현대의타이포그래피는고정성에서벗어나모바일수단이나영상매체, 가상공간등에서움직임이라는기능을가지며무빙타이포그래피라는새로운장을열었다. 본연구는새로운흐름으로자리잡은무빙타이포그래피의의미를재정립해보고그발달과정을움직임을중심으로한타이포그래피의변화속에서찾고자하며, 무빙타이포그래피가가장잘표현될수있는영상매체인영화에적용된사례를통해무빙타이포그래피의가능성과발전방향을모색하고자한다. 1.2 연구방법및범위 디지털기술의발전에의한정보화는여러분야에서사람 들의시선을끌기위한여러가지시도가이루어지고있으 며타이포그래피도다양한시도와함께같이발전해왔다. 본연구에서는타이포그래피의움직임에관련된다양한시 도를중심으로한무빙타이포그래피의개념에대해고찰해 보고현대적의미를재정의해본다. 제 2 장에서는 19 세기말부터의예술가들에의해시작된, 움 직임과관련된표현을중심으로관련작품과문헌을통해 조사하며, 여러매체에서활용된사례를바탕으로무빙타 이포그래피의발달과정과표현방법을살펴본다. 제 3 장에서 는예술적이며디자인적표현이자유로운영화의오프닝 크레딧에서나타나는무빙타이포그래피의표현을분석한 다. 제 4 장에서는분석을통해최근의영화에서나타나는 발전방향과가능성을제시하고자한다. 본연구에서는 2000 년대후반의영화에서흥행이나장르에상관없이다양 한표현방법을기준으로무빙타이포그래피가활용된영화 6 편을선정하였다. 다양한표현방법의분석에있어 6 편의 영화가미흡하지만무빙타이포그래피의발전에도움이되 고자한다. 2. 무빙타이포그래피 2.1 무빙타이포그래피의개념 우리는일상생활에서다양한방식으로문자를접하고있 으며그것은타이포그래피라는이름으로문자가가진의미 전달기능에미적인요소를가미한형태로전달된다. 최근 에는인쇄물에적용된타이포그래피의특성이었던가독성 중심의타이포그래피가새로운개념의실험적타이포그래 피와함께영상매체와컴퓨터기술의발달로움직임을가진 무빙타이포그래피로발전하였다. 무빙타이포그래피는타이포그래피에서발전한하나의타이 포그래피디자인방식으로키네틱타이포그래피 1) 와같은 의미로쓰이기도하나키네틱아트에서발달한예술적차 원의타이포그래피를의미한다고볼수있다. 디자인사전 ( 안그라픽스. 2004) 2) 에서는타이포그래피의의 미를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타이포그래피는원래활판인쇄술을가리키지만, 볼록판 1) 웹스터사전에따르면키네틱 (Kinetic) 은실질적인본체의움직임과관계된, 또는그와관계된힘, 또는에너지라고정의되고있다. 1950 년대이후에나타난키네틱아트와산업혁명으로기계를미학적요소로수용하면서타이포그래피에서도움직임을통한예술적표현이이루어졌다. 현재는영상매체에서이루어지는움직임을가진타이포그래피를포함한다. 2) 디자인사전 The dictionary of contemporary design. 안그라픽스. 2004. p316-436 -

전성시대의인쇄술전체를의미하는말이었다. 좁은뜻에 서는이미디자인된활자를가지고디자인하는것을가리 키며, 넓게는레터링을포함한다. 오늘날에는활판인쇄술 을넘어, 글자및활자꼴, 디자인, 판짜기방법, 가독성을포 함하고그것에서발생하는조형적인사항을모두말한다. 곧이제는고전적의미에서활자, 사진식자의범주를포함 하여미디어의확장으로말미암은컴퓨터, 멀티미디어, 인 터넷, 영상, 신정보전달매체등에표현되는글자에의한모 든정보커뮤니케이션의문자조형적표현으로확대해석되 고있다. 현대적개념의타이포그래피는문자를표현하는거의모든 분야를뜻하는의미로쓰이며모든디자인과매체에서빠 져서는안될중요한요소로자리하고있다. 우리가일상 생활에서매일접하는신문과휴대전화, 인터넷, TV 에서부 터영화와가상공간까지우리의생활과문화속에자 리잡고있다. 우리가그런것들을본다고하기보다는그 런것들에우리가완전히노출되어살아가고있다는것이 더맞을것이다. 다니엘보야스키 (Daniel Boyarsky) 3) 는지속적으로변화하 는정보를제공할수있는시스템의디자인이인쇄기반의 정보디자인과근본적으로다른것이며정보를동적으로제 공한다는것은시각적요소와청각적요소를통합하고, 사용 자의서로다른요구와목적에맞게정보를조직화, 시각 화하는것이며키네틱타이포그래피 (Kinetic Typography) 와같은동적정보를공간과시간의결합물이라고하였 다. 4) 이와같이무빙타이포그래피는시각적요소와청각적요소 를통합한디지털시대의영상과관련된매체를통해서디 자인된문자를의미한다고볼수있으며지면의흰여백 이나단락, 행과같은인쇄매체에적용되는디자인요소들 이불필요한존재로인식되기도한다. 그것은문자의해체 성으로이야기되기도하는데무빙타이포그래피에서는인쇄 매체의규범적형태를벗어나단어나낱글자로분리되어 표현되는자유로운형식으로표현되기때문이다. 디지털시 대문화의흐름과함께정해진공간이긴하지만자유롭게 움직이는무빙타이포그래피의가능성은매우크다고할수 있다. 인간의지각체계에있어서움직이는것은그렇지 않은것보다항상우월하기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움직 이며변화하는대상은보는이의시각적관심을불러일으 키며, 이와같이인간은움직임에대한생득적 5) 인본능을 가지고있으며움직임에대한열망은예술가들에의해다 3) 다니엘보야스키 (Daniel Boyarsky) 무빙타이포그래피의세계적인거장으로불리는미국카네기멜론대학교교수 4) 정보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08. p232 5) 인간이태어나면서간직하고있는것으로학습하기이전단계에이미가지고있으며심리적메커니즘에사용되고있다. 양한시도로이루어져왔다. 문자의발명으로인류문명이 발달한것과같이예술가들에의한실험적인시도들은문 자를중심으로하는기술의발달도함께이루어왔다고도 할수있다. 이러한인간의움직임에대한열정과기술의 발달에힘입어무빙타이포그래피는화면에서자유로운배 치가가능한공간적개념과시간적개념으로거의모든표 현이가능하며화면에서자유롭게움직인다. 그러나무빙 타이포그래피가지면을벗어나움직이는동적타이포그래 피만을의미하지는않는다. 무빙타이포그래피는단순히움 직인다는개념으로만보아서는안되며움직임은표현요소 중의하나일뿐이다. 영상매체에서이미지와사운드만으로 도감성적인의미전달은가능하지만그것은다의적으로해 석될수있다. 사람마다개인적인경험이나상태에따라 같은이미지와사운드라하더라도받아들이는감성은다를 수있다는것이다. 정확한문자정보가개입할때전달하려 는의도를명확하게전달할수있는것이다. 그러므로이 미지, 사운드와함께문자정보를공간과시간의움직임으 로시각화하여전달하는것이다. 따라서무빙타이포그래피는문자정보를공간과시간을통 한움직임으로시각화한커뮤니케이션방식이라고재정의 할수있다. 이렇듯환경과매체의발달속에서시각적관 심을끌기위해움직이는모습으로변태 ( 變態 ) 한무빙타이 포그래피는새로운커뮤니케이션방식으로자리잡았다. 2.2 무빙타이포그래피의출현과역사 19 세기까지의전통적인타이포그래피는장식적인수준에 머물러있었으며복잡하고긴시간을요하는인쇄술은자 유로운표현을어렵게하였다. 사진도회화를위한수단으 로정적인장면에머물러있었으나예술가들이정지된틀 을벗어나려는노력을하여왔음을여러작품들을통해알 수있다. 1878 년머이브리지 6) 는사진술을이용하여연속사 진 달리는말 (The horse in motion) 에서평면에서의 동적인움직임을표현하고자하였으며 20 세기초피카소는 아비뇽의처녀들 에서여러시점에서물체를바라보는 시도로입체파의장을열었으며, 유럽의미래파와다다이 스트들은인쇄된지면의수직, 수평적구성의관습에서벗 어나새로운글자배열에도전하였으며이들은문자로소리 6) 머이브리지 (Edward Muybridge 1830~1904) 1872 년머이브리지는스탠퍼드가소유한가장좋은말이던옥시던트 (Occident) 를대상으로말이달릴때네개의다리가어떤모양인지를보여주는최초의순간을찍은사진을만들었다. 이사진을본많은사람들은이제까지화가가그린말달리는그림과전혀다른모습을보고놀랐다. 동물과새그리고인간의연속동작에대한그의연구는여러권의책으로출판되었으며그는자신이발명한주프락시스코프 (zoopraxiscope) 라는장치로그의사진을투영해서순간순간의사진들을빠르게연결시켜물체가실제로움직이는것처럼보이도록하는이장치는영화적인를만들어낸최초의발명이었다. - 437 -

와움직임을표현하고자하였다. 이러한시도들은예술분야를포함한타이포그래피의표현방식에도많은영향을미쳤으며문자를기록과정보전달의제한적기능에서벗어난예술적표현의질료로서, 해체와변화를반복하면서문자의시각화와더불어문자에대한새로운인식을심어주었으며움직임을가진타이포그래피발전에초석이되었다미래파의동적인시도는비직선적인구성으로미래파의주창자인마리네티 7) 의 산 + 계곡 + 거리 조르프 와 스크라브르르르라아아앙 그림 1의작품을통해지면에표현되는타이포그래피의새로운개념을가져왔음을느낄수있다. 아폴리네르 8) 는 1918 년시집 칼리그람 (Calligramme) 에서문자로그림을그린듯한표현으로기존의활자배열을깨뜨리고자하였다. 이책에수록된 비가오도다 (Il Pleut) 에서는사선으로비가내리는모습을표현하고있는것처럼문자를이용하여회화적움직임을시도하였으며다양한활자체와크기, 대각선배치등의역동적인지면구성방식을적극적으로사용하였다. 이시기에프랑스의다다이스트화가인마르셀뒤샹은 계단을내려오는나부 와자전거바퀴를이용한 모빌 이라는조각작품에서도동적인움직임을시도하는등역동적인구성과움직임에대한표현이나타나기시작하였으며움직임의예술인키네틱아트와시지각적현상을강조한옵아트라는장르가생겨났다. 바인가르트 11) 는그리드시스템에반기를들고다각적인타이포그래피를실험한디자이너로 1970 년대에 타이포그래 < 그림 2> 마쌩의대머리여가수피잡지 그림 3에서새로운형식을시도하였다. 바인가르트는자신의작품에대한가독성의우려에대해낮은가독성의표현이상대적으로큰자극을주며텍스트가읽기싫을정도로아무매력이없다면가독성이높다해도아무소용이없는것이라며당시로선파격적인실험적작품을만들었다. 이러한것들이가지는가장큰의미는컴퓨터가등장하기훨씬이전부터실현되고있었다는점이며기술발달과함께실제로움직이는타이포그래피의표현은당연한흐름으로이어졌다. < 그림 3> 바인가르트의표지 < 그림 4> 황금팔을가진사나이 < 그림 1> 마리네티 (Filippo Marinetti) 의 산 + 계곡 + 거리 조르프 ( 좌 ) 와 스크라브르르르라아아앙 ( 우 ) 1960 년대에마쌩 9) 은 대머리여가수 그림 2 의연극대본 작업과 군중 에서언어적의미의문자를감정표현을위 해단어와이미지를사용한율동적이면서다채로운시각적 표현을시도하였고루이스캐롤 10) 의 생쥐이야기 에서 도동적인타이포그래피의표현으로새로운문자표현의세 계를개척하였다. 7) 마리네티 (Filippo Tommaso Emilio Marinetti)(1876~1944) 이탈리아의소설가 시인. 1909 년 미래파선언 을발표, 과거전통에서벗어나모든해방을목표로하는미래주의운동을창시했다. 8) 기욤아폴리네르 (Guillaume Apollinire) 시와회화의결합을시도 9) 로베르마쌩 (Robert Massin) 프랑스의시인으로이오네스크의연극을단어와이미지를통해보여줌으로써동적타이포그래피를한차원끌어올린수작으로평가된다. 10) 루이스캐롤 (Lewis Carroll) 영국에서태어났으며이상한나라의앨리스의작가로생쥐이야기와함께문자를시각적으로형상화하여생명력을부여하려는시도를하였다. 2.3. 무빙타이포그래피의활용과영화 1955 년미국의디자이너인솔바스 12) 는 황금팔을가진 사나이 그림 4 에서영화의오프닝타이틀에서단순한일러 스트와자막의음악에맞춘역동적인화면을연출하여처 음으로현대적인의미의무빙타이포그래피가시도되었다고 할수있다. 주인공의사진을이용하는대신, 간단한실 루엣의라인과비틀어진팔을그린일러스트레이션으로대 중들의호기심을불러일으켰다. 현기증 과 사이코 에서소용돌이치는디자인이나옵티컬아트같은타이틀 디자인은관객들이시각적균형을잃을정도로충격적인 것이었다. 13) 70 년대이후 슈퍼맨 시리즈와 007 시리 11) 볼프강바인가르트 (Wolfgang Weingart) 1970 년대에 타이포그래피잡지 와 슈투트가르트전시회를위해타이포그래피에대한생각을묘사한작품 등에서기존의그리드와가독성을무시한새로운형식을만들어냈다. 12) 솔바스 (Soul Bass) 나열해서보여주는데불과했던크레딧형식에움직임을부여하면서영화타이틀의새로운세계를개척하였다는평을받고있다. 13) 박효신. 영상디자인의선구자솔바스. 디자인하우스. 2000. P102-438 -

즈, 스타워즈 등에서무빙타이포그래피를적용하였으나단순한직선적인움직임에머물렀다. 현대적인의미의무빙타이포그래피는 1990 년대이후부터본격적으로활용되었다고볼수있으며그이전의영상매체에서자막이나타이틀에만이루어졌던정형화된타이포그래피는딱딱하며시각적표현이힘들었다. 20세기후반영상매체와통신의발달로멀티미디어시대가시작되었고그중심에있는영화와 TV 매체에서무빙타이포그래피가나타나기시작하였으며컴퓨터기술을도입한영화들이제작되면서 SF영화를중심으로오프닝크레딧과엔딩크레딧에적극적인무빙타이포그래피의활용이시작되었다. 현재무빙타이포그래피는 TV 와영화등의영상매체에서가장활발하게활용되고있으며기술의발달에따라그범위는미디어의발달과함께더욱확대되고있다. TV 타이틀이나광고에서도무빙타이포그래피는정확한정보전달과시각적우위를위해필수요소로인식되고있으며영화에서도적극적인활용이늘고있으며다양한방법으로움직임을가미한무빙타이포그래피라는방식은일반화되었다. 3. 무빙타이포그래피의조형요소표현방법에있어서무빙타이포그래피는이미지, 사운드와유기적인관계에있다. 본연구에서는영화에서표현된무빙타이포그래피에서타이포그래피의변화와관련된표현방법의조형적요소를분석하는것으로제한하고자하므로, 사운드와이미지는제외한타이포그래피의움직임과변화를적으로표현하는데필요한조형요소를형태적, 공간적, 시간적요소의세부분으로나누어정리하고분석하였다. 앞서개념에서기술한것처럼무빙타이포그래피의표현에있어공간과시간의표현이없이는현대적의미의무빙타이포그래피를정의할수없다. 본연구도타이포그래피의 와함께, 시간적요소 의범주내에서각요소의표현에가장큰영향을미친다고판단되는항목들을채택하여분석하였다. 3.1 형태적이라함은타이포그래피가갖는일차적인변화의요소로서체와폭, 왜곡, 질감등의표현으로지면이나영상에서모두표현될수있는문자가가지는기본성격이라할수있다. 서체 14) 는형태적특징을나타내는가장큰 요소로, 무빙타이포그래피의특성이단순한움직임의표현이아닌감성의전달로보기때문에다양한캐릭터의배우와목소리가필요하듯서체의다양성은매우중요하다. 같은서체내에서도서체의굵기및크기, 대소문자, 기울기, 컬러등과같은기본적인타이포그래피의요소의변화에따라그느낌과전달의미가달라진다. 15) 들은강조하거나약하게보이거나하는일차적인표현이가능하며한정된공간에서크고강한것은진출해보이며작고약한것은후퇴해보이는것과같이어느정도의공간감을표현할수도있다. 폭의굵기에따라무게감을표현할수도있으며크기와함께표현될때더강한표현이가능하다. 무빙타이포그래피에서는문장이나단어로나누어등장하여이야기를듣고있는것처럼느껴짐으로사운드와함께표현되면큰글자는큰소리로작은글자는작은소리로얘기하는것처럼느껴진다. 왜곡과질감또한글의표정과성격을가미하는것으로날카롭거나부드럽게, 흘러내리거나부서지는등의표현이가능하며이또한공간적, 시간적요소와유기적으로작용하므로함께할때좀더완벽한표현과전달이이루어질수있다. 이러한형태적인요소들은하나혹은그이상의요소들이복합적으로사용되어지기는하나지나친형태적변화나표현은오히려방해가되며전달을어렵게할수도있다. 적절한의사용은시각적와함께언어적의미를강화해준다. 3.2 무빙타이포그래피는문자와이미지와사운드가결합된 3 차원의개념으로그림5 에서와같이세개의축으로설명된다. 화면의폭을나타내는 X축, 화면의높이를나타내는 Y 축, 화면의를나타내는 Z축이다. 정해진화면안에서표현되는무빙타이포그래피는폭과넓이는제한되어있지만보여지는화면의를나타내는 Z축은무한대로표현될수있다. 16) 이처럼공간적표현은스크린이라는 2차원의공간을 3차원의입체적공간으로지각하게하는것으로무빙타이포그래피의표현은 3차원의공간에서읽는것이아닌보는시각적요소로인식된다. 이러한인식은영상매체에서스크린외부의보이지않는공간까지연상작용에의해자연스럽게공간을연결시킨다. 그것은글자나이미지가스크린밖으로사라진뒤에도공간적특징에의해없어진것이아니라뒤나옆에자리하고있는것처럼느껴지며공간감을극대화시키게된다. 글자의움직임에따라자 14) 서체의분석에있어는영문서체의경우, 서체의미묘한차이를파악하여서체명을찾아내기어려웠으며, 영화마다자체제작된서체들이대부분이었기때문에정확한서체명보다서체의스타일별로분석하였다. 스타일의분류는 타이포그래피천일야화. 원유홍, 서승연. 안그라픽스. 2004. p.69 의서체스타일을참고로올드스타일, 모던스타일, 산세리프, 프린지스타일로분류하였다. 15) 정혜욱. 제 4 의언어로서의무빙타이포그래피의본질 석사학위논문. 청강문화산업대학. 2007 16) 원유홍, 서승연, 타이포그래피천일야화, 안그라픽스, 2004-439 -

체의공간감을생성하며크기, 위치, 음영은공간에서의깊 이를지각하게하며방위와방향과더불어공간적를 발휘하게된다. 3.4. 오프닝크레딧에서무빙타이포그래피의분석 3.4.1 Next (2007) 20) 3.3 시간적요소 < 그림 5> 공간적개념도 무빙타이포그래피에서표현되는시간은객관적시간과주 관적시간으로나뉘는데객관적시간이란한프레임이나 한장면이녹화되거나상영되는기계적인시간을뜻하며 주관적인시간은보는사람이느끼는정서적인시간으로 장면에따라사람마다느끼는시간적감각이빠르거나느 릴수있는감각적인시간을말한다. 시간은프레임 (frame), 샷 (shot), 신 (scene), 시퀀스 (squence) 로구분된다. 여러프레임이모여서샷을이루고샷들이모여신과시퀀 스를이루게된다. 무빙타이포그래피는나름대로의질서 속에서시차를가지고표현되며느리거나빠르거나거꾸로 흐르는등의자유로운표현전달을가능하게한다. 화면에 나타나있는상태를말하는존속 ( 存續 ) 과잠시보이지않 는상태를말하는휴지 ( 休止 ) 의적절한활용은정확한문 자전달이나시각적휴식을제공하는등시간적요소는앞 으로전개될상황에대한기대감을가지게하며감성적반 응을더욱배가시킨다. 그러므로어느정도의시간차를가 지고얼마나보여질것인가에대한시간의배분은등장이 나퇴장, 장면의전환, 시간적전후관계를고려하여표현 되어야자연스럽게진행되거나, 주위를환기시키거나, 긴장 감을주거나음미할여유를가질수있게된다. 이미지나타이포그래피의중첩이나페이드인 (fade in) 17), 페 이드아웃 (fade out) 18), 디졸브 (dissolve) 19) 등의를통 해시간의흐름이나혼합의느낌을표현할수있으며규칙적 인시간차를활용하면리듬과리듬의속도인페이스 (pace) 를 가지게되어순차적이고편안한감각을느끼게하고리듬이 빨라지거나느려질경우페이스에따른다른감성을유발하 게된다. 시간의조절에있어너무빠른프레임이나샷이계 속되면오히려지루해질수도있으며적절한시간적표현을 통한화면의흐름은시각적관심과흥미를유발한다. 17) 음량이나영상이차차뚜렷해지는로점점밝아지는것을의미. 18) 음량이나영상이차차사라지는로점점어두워지는것을의미. 19) 서서히사라지면서나타나는로페이드와같은의미로도쓰임. 시간적요소 서체 크기 왜곡 질감 위치 방향 움직임 리듬과페이스 존속과휴지 거친느낌의프린지스타일 작고크기변화있음 스크래치 왼쪽하단에고정 왼쪽으로미세한움직임 불규칙적인떨림 반복적, 느리게 짧게불규칙적반복 형태적으로큰변화는없으나서체의미세한떨림과스크 래치가정지된느낌을깨고있으며불안한떨림과거 친서체는영화의분위기를암시하는듯하다. 공간감은거의느껴지지않으며위치는왼쪽하단에고정 되어있으면서자막이나타날때마다왼쪽으로불안하게 조금씩천천히움직인다. 마지막부분에제목이등장할때 는주의를환기시키듯크고강한글자들이해체되어존속 과휴지를반복하다가자리잡는다. 시간적인흐름이느껴지기는하나한컷씩등장했다가사 라지는휴지와존속의불안한시간차로인해불규칙적인 흐름을이어간다. 전체적으로고정된위치에서일어나는 미세한위치변화와글자형태의변화가시간적인변화와함 께간결하면서도흥미를유발시킨다. 3.4.2 The Butterfly effect 3 (2009) 21) 형태적으로는알파벳들이서로다른시간차를두고흐리게 나타나면서자막을이루며다시흐려지면서다른자막으로 바뀐다. 중간부분에서자막이화면밖으로잘리면서화면 의전환이이루어지며잘린글자들은해체되면서나타나다 가다시처음의화면상태로전환되면서제목이나타난다. 20) Next. 리타마호리감독. SF, 액션, 스릴러. 2007 년개봉. 2 분앞의미래를볼수있는특별한능력을가진자의살아남기위한내용으로시간의경계를넘나드는실제와미래가뒤섞인두뇌싸움. 21) Butterfly Effect:3 Revelation. 세스그로스먼감독. 2009 년개봉. 과거로의점프하는능력을가지고범인을찾아낸다는줄거리. - 440 -

서체 모던스타일의장체 크기크기변화가큼왜곡흐려짐과선명함을반복 질감 위치 화면중앙, 불규칙적배열 방향상하이동움직임불규칙적으로화면전체활용 흐려짐, 상하이동 리듬과페이스 규칙적리듬과불규칙적리듬반복 시간적요소 존속과휴지 불규칙적 디졸브 영화의분위기와역동적인표현이이루어지는오프닝임에 도서체는세리프서체를사용하여나비의이미지와제목의 느낌을살리고있다. 공간적변화는거의없으나글자가해체되어나타나는부 분에서빠른흐름과함께위치변화가강하게나타나가독 을위한것이아닌이미지처럼시각적으로만표현되었다. 시간적표현역시자막의흐름에따라중간부분에서거의 인식이안될정도로빠르게진행되다가처음의화면으로 돌아오면서시간적흐름도회복된다. 오프닝동안같은서 체이지만다양한표현이이루어진예이다. 3.4.3 Spiderman 3 (2007) 22) 형태적으로깔끔하면서도현대적인서체의사용으로완성도를높이고있으며자막의글자들이떨어져나가는장면에서입체감과크기의변화로이미지화되었다가다시돌아오면서다른자막으로바뀐다. 3편에서는모래인간이등장함에따라오프닝의뒷부분은전편과의차별화를위해모래가흩어졌다가모이면서자막이바뀌는표현이포함되어있어두편의오프닝을보는느낌마저든다. 공간적인표현에서는거미줄과자막의이동과크기변화가적극적으로표현되어다이나믹하며공간감은극대화되어나타나고원근감이더해져역동적으로느껴진다. 시간적표현에서는나타났다가사라지는자막의흐름은점점다가오면서빨라지고자막이완성되면읽을수있도록잠시멈추었다가재빨리멀어지기시작하면서멀어질수록속도감이떨어지는리듬과페이스를유지하면서진행된다. 무빙타이포그래피의요소들이완성도높게적절히잘표현된예이다. 3.4.4 Eagle eye (2008) 23) 서체 강한느낌의산세리프 크기 왜곡 크기변화가큼 질감 딱딱하면서매끄러움 위치 방향 움직임 리듬과페이스 하단에위치하면서화면전체를활용 불규칙적 흩어지면서자유롭게움직임 크기변화로인한강한감 불규칙적, 빠르게 시간적요소존속과휴지규칙적 서체크기왜곡질감위치방향움직임 볼드한평체의산세리프화면전체에서점점작아짐왜곡차가운금속느낌화면중앙뒤쪽으로사라짐후퇴 디졸브, 혼합 작아지면서감극대화 리듬과페이스 빠르게시작되면서점점느려짐 시간적요소 존속과휴지 존속유지 페이드아웃 22) Spiderman3. 샘레이미감독. SF, 액션, 모험. 2007 년개봉. 스파이더맨은블랙슈트스파이더맨으로변화하고강력해진파워를얻게되고, 그를노리는악당과의피할수없는대결이야기. 23) Eagle eye. D.J. 루카소감독. 액션, 스릴러. 2008 년개봉. 평범한청년이거리의 CCTV, 교통안내 LED 사인보드, 신호등등그들주변의전자장치와시스템이그들의행동을조종한다는이야기. - 441 -

형태적표현으로이미지가프레임의형태를만들면서각프레임들이모이며작아지면서제목을형성한다. 많이쓰이는표현방법중의한가지로반대의경우도있는데매트릭스의경우기호와글자들이점점작아지면서건물을형성하고점점도시로표현이된다. 공간적으로는평면인이미지들이작아지면서깊은공간을이루고공간의어느시점에서이미지들이박히면서제목이만들어지고제목은다시점점더깊은공간으로사라진다. 화면의인 Z축의무한대표현을활용한예이다. 시간의흐름은가깊어질수록느려지는데멀리있을수록느리게표현된다는것을알수있다. 3.4.5 Knowing (2009) 24) 위기를나타내면서흥미를유발하고있다. 3.4.6 Angels & Demons (2009) 25) 형태적변화로는피사계심도를이용한서체의형태적변화가주된요소로작용한다. 아웃포커스이미지에서생겨나는섬광들이점점선명해지면서글자가나타나고자막이된다. 다시흐려졌다가선명해지면서다른자막이나타난다. 서체는세리프서체를사용하여약하기는하나종교적인내용의스토리에맞게정형화된느낌을전달한다. 시간적요소 서체 크기 왜곡 질감 위치 방향 움직임 리듬과페이스 존속과휴지 헬베티카서체계열의산세리프 변화 질감표현 화면중앙에고정 방향변화 배경에의한감 반복적, 느리게 규칙적 디졸브 형태에있어서는숫자들이불규칙적으로나타났다가흐려 지는것이반복되면서숫자는알파벳으로바뀌어자막을 이룬다. 숫자에서알파벳으로넘어가는변화는카운터가 넘어가듯명확하게바뀌는것이아니라알아채지못할정 도로어느순간자연스럽게바뀌어있다. 공간적으로는한프레임씩정밀한작업을통해자막으로 변화하는형태적변화이외에는공간적변화나시간적변 화가거의없는것처럼느껴진다. Knowing 이라는제목이 나타날때밤하늘의배경이서서히나타나면서검정바탕 에흰글자들은공간감을부여받는다. 시간적변화는일정한페이스로자막이바뀌면서편안한 흐름으로장면이전환되며영화가시작된다. 움직임이나 표현들이굉장히절제되어있으면서도영화의전반적인분 24) Knowing. 알렉스프로야스감독. 미스터리, 액션, 드라마. 2009 년개봉. 종이에적힌재앙을예고하는숫자와사고를막기위한사투. 시간적요소 서체 크기 왜곡 질감 위치 방향 움직임 리듬과페이스 존속과휴지 타임서체계열의올드스타일 크기변화 질감표현 중앙에고정 이동 아웃포커스로인한감 반복적, 느리게 규칙적 디졸브 공간적으로는타이포그래피자체의공간적인표현은없으 나배경이미지가자막과같은표현방법으로시간의경과 에따라선명해지면서제목이나타나게되면서자막의위 치변화가없이배경이미지의변화만으로미묘한공간감이 표현되고있다. 시간적으로는이미지의변화에따른일정하고편안한흐름 을따라자막이나타났다사라지면서시간적요소를표현 하고있다. 4. 분석결과 영화에서나타나는에서는서체가차지하는 비중이가장크다고보여진다. 서체에따라전달하려는 감성은달라지며분석한 6 편의영화에서는모두영화에맞 는차별화된서체를잘활용하고있다. 그러나그외에크 기나왜곡, 질감에있어서는모두가하나같이절제된표현 을보여주고있으며 4 편은왜곡이나질감의표현이전혀 25) Angels & Demons. 론하워드감독. 미스터리, 스릴러. 2009 년개봉. 살인사건과관련된암호해독과비밀을풀어가는이야기 - 442 -

없으며정보전달이나가독성을방해할수도있는서체이외의형태적인변화와시도는거의나타나지않았다. 에서는 4편의영화가화면의중앙에위치하며 Spiderman3 와 Eagle eye 에서만움직임과방향, 감이적극적으로표현되고있다. 6편의영화가모두액션과스릴러의장르에포함되는것으로볼때의외의결과이다. 시간적요소의표현에서는 6편이모두조금씩다른시간적표현을보여주고있다. 자막의시간적표현에서나타나는는 Next 한편에서만없이자막의등장과퇴장이이루어지며 Eagle eye 에서는페이드아웃, 나머지영화에서는모두디졸브가사용되고있다. 디졸브는완전히사라지거나나타나는페이드와달리사라지면서중첩되어나타나는것으로영화의영상이나스토리를자연스럽게표현해준다. 자막이바뀔때, 사라졌다가다시나타나는게아니라 Knowing 이나 Engels & Demons 에서와같이사라지면서자연스럽게바뀌어나타내면자연스러운화면의흐름을표현할수있다. 5. 결론정적인표현에서동적인표현의시대로들어서면서시작된문자의움직임은영상매체에서자유롭게표현되고있다. 서체와형태의표현에서발전한무빙타이포그래피는공간과시간을통한움직임으로시각화된새로운커뮤니케이션방식으로그표현범위나방법에있어서불가능은없어보인다. 무빙타이포그래피는이제우리주변에서쉽게접할수있으며문자의움직임은당연한것처럼느껴지기도하며수동적으로읽혀지기를기다리거나정보를제공하기위한가독성을고집하지도않는다. 가독성과정보전달의기능은결코간과해서는안될부분이지만바인가르트 26) 의말처럼타이포그래피의표현에서시각적인매력이중요하므로시간과공간, 움직임을이용해언어적의미를시각적언어로자유롭게표현하는무빙타이포그래피의매력을 6편의영화에서잘표현되어있고최근의영화에서도무빙타이포그래피의표현은여러요소에따라유기적으로작용되어나타난다. 본연구에서는그요소를조형적, 공간적, 시간적요소로나누어영화에서나타나는무빙타이포그래피를분석하였다. 시퀀스전체의표현에서는색상이나이미지, 사운드의요소가전반적인분위기에차별화를주는가장큰요인으로작용하나본연구에서는무빙타이포그래피의근원인타이포그래피의조형적인표현방법을분석하고자하였다. 분석결과로볼때이미지와사운드등의요소를제외한 타이포그래피의형태적, 공간적, 시간적표현만으로도영화 의감성전달이나표현이가능하며이러한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시도가무빙타이포그래피의표현에있어서중요한 요소로작용함을알수있다. 최근의영화들은간결하고 절제된표현과자연스러운장면전환이주를이루고있으 며, 무빙타이포그래피의적절한사용과절제된표현에서 무빙타이포그래피가한단계더발전하고있다는것을 나타나고있다고보여진다. 이는컴퓨터그래픽을이용한 지나친와화려함에식상함을느꼈을수도있고, 그것 은우리에게더이상매력적이지않을수있다는것을뜻 하는지도모른다. 본연구는분석자료 6 편모두외국영화라는연구의한계가 있다. 한글의경우알파벳에비해까다로운조형구조를가 지고있어알파벳구조와의비교분석도가능하나국내의 영화에서는외화들에비해무빙타이포그래피의표현이미 미한실정이다. 또한, 무빙타이포그래피의특성상영화시 퀀스에서타이포그래피의관점으로분석한다는것은영화 의관점에서보면본연구가부분적인분석이될수밖에 없는한계가있다. 그러나영화의오프닝크레딧을비롯한 다양한무빙타이포그래피의활용하는현재의추세를볼때 앞으로도이분야의연구는더욱활발하게이루어져야할 것이다. 향후국내영화의무빙타이포그래피의다양한표현 에도움이되길바란다. 참고문헌 박효신, 영상디자인의선구자솔바스, 디자인하우스, 2000 제 1 회타이포잔치 : 서울타이포그래피비엔날레, 안그라픽스, 2002 디자인사전 The dictionary of contemporary design, 안그라픽스, 2004 원유홍, 서승연, 타이포그래피천일야화, 안그라픽스, 2004 오근재, 그래픽디자인특강 - 인간심리와그래픽디자인, 미진사, 2005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교과서, 안그라픽스, 2007 정혜욱, 제 4 의언어로서의무빙타이포그래피의본질 석사학위논문. 2007 http://blog.daum.net/pgfive/15863794 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category_id=kl&qid=0fj99&q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op_smf&where=movie&query 잘 26) 볼프강바인가르트 (Wolfgang Weingart) 기존의그리드와가독성을무시한새로운형식을만들어냈다. - 4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