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연구제 48 집 669~694 쪽 2018.2.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 43) 리은희 ** < 차례 > 1. 머리말 2. 개량저대의구조및재질과음역 3. 연주법의개념과기술적요구 4. 연주법의실제응용 5. 맺음말 [ 국문초록 ] 본고는필자의다년간의교수와연주를통한경험과총화에근거하여, 지금까지추호의비판없이그대로사용되어온개량저대연주법에대한새로운개념定議와함께, 실제연주에서의활용이감안된교수법에대한탐구를목적으로작성되었다. 따라서연주법의정확한개념이해와인식, 실제활용을전제로양성단계연주자들의창의적인연주사유능력제고를위한교수법모색에주력했다. 본고의연구는모호한개념과실제활용성이결여되어있던저대예술연구에있어서의학문적공백을메움으로써, 한민족저대예술인재의양성과함께민족음악예술의장구한발전과부흥에유익할것이다. [ 주제어 ] 개량저대, 7 음계, 실제응용 ** 本论文是 2017 年吉林省教育科学规划课题 中国朝鲜族民族器乐专业艺术人才培养模式研究 的研 究成果 ** 중국연변대학예술학원저대강사 /1229423725@qq.com
670 한국학연구제 48 집 1. 머리말 여느악기와마찬가지로개량저대 ( 이하저대 ) 도개량과함께새로운연주법이창안되었으며, 따라서새로운연주법에대한숙지와실제응용에대한교수법이우선과제로모색되었다. 연주법창안, 특히교수법모색은언제나연주의기술적요구에따른개념의정의로부터출발한다. 저대의경우지금에이르기까지주로북한의교재를사용하고있다. 그러나연주법개념의논리성결여로인한모호함, 어휘사용의차이등원인으로교과과정에서의해석과이해에어려움이따랐다. 하여연주법이실제연주에서적절히응용되지못하는문제들이비일비재로존재한다. 이러한문제의극복과해결이바로본고의주된목적이다. 저대의개량이나연주법에대한연구는모든전통악기가개량되고보급, 사용되는북한과중국연변을위주로살펴볼수있다. 북한의연구로는박형섭의저대속악기의발전유래 (1994), 1) 황진철의 고음저대교측본 (1998), 2) 림동숙류수용의저대 (1987), 3) 최기정의자랑스러운우리나라민족악기저대 (1983) 가있다. 박형섭의저대속악기의발전유래, 림동숙류수용의저대, 황진철의고음저대교측본은교측본을통한기본연주법을위주로, 최기정의자랑스러운우리나라민족악기저대는제목에서보여지다시피, 저대속악기들의구조, 기능, 음역과음색, 그리고표현특성등을언급하고있으나, 교수과정에있어서의연주법의활용에대해서는전혀언급되지않고있다. 중국연변의연구로는장익선의북한저대및그연주특성연구 (2009) 4) 와주귀화장익선의조선민족악기저대개량의득실 (2007), 5) 리은희의중국조선족저대예술의형성과발전 (2017), 6) 김훼의조선족개량저대 1) 박형섭, 저대속악기의발전유래, 조선민족악기총서 (2),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4. 2) 황진철, 고음저대교측본, 예술교육출판사, 1998. 3) 림동숙류수용의저대, 조선민족악기총서 (2),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87. 4) 장익선, 북한저대및그연주특성연구, 남북문화예술연구 (5), 2009. 5) 주귀화장익선, 조선민족악기저대개량의득실, 영화문학, 2007.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71 의기악작품창신에대한연구 (2015), 7) 리광수의저대의개량과그의의 (2004), 8) 김령월의연변지역에서의저대의전승과발전 (2015) 9) 등이있다. 그리고김동설의 저대교측본 (1998) 10) 이있다. 리광수의저대의개량과그의의는저대의개량을위주로, 장익선의조선민족악기저대개량의득실은음역의확장, 청 의소실과같은저대개량에있어서의 득 과 실 을, 리은희의중국조선족저대예술의형성과발전은개량을포함한중국조선족저대예술의발전에대한역사적고찰을위주로연구되었다. 김훼의조선족개량저대의기악작품창신에대한연구는한국저대산조와중국연변의저대창작작품에대한비교를위주로, 그리고김령월의연변지역에서의저대의전승과발전은연변지역의저대예술의전승현황과발전전망을위주로연구되었다. 이중장익선의북한저대및그연주특성연구가음역, 음색과같은저대의특징과함께기본연주법을언급하고있다. 이상을통해북한과중국연변의연구는모두악기의구조, 기능, 음역, 음색, 표현력등과같은저대의악기특징을위주로진행되었다는것을알수있다. 김동설과장익선의경우도역시연주법이부차적으로언급되고있을뿐, 모두연주법의활용을위한교수법에대한연구는진행되지않았다. 때문에본고는연주법의개념에대한재해석과새로운정의를출발로, 연주법의원활한응용을위한학습단계연주자들의창의적인연주사유제고의교수법연구를진행할것이다. 본고의연구는연주법의새로운개념정의, 연주법활용의교수법 으로한민족저대예술인재의양성과함께민족음악예술의장구한발전과부흥에유익할것이다. 6) 리은희, 중국조선족저대예술의형성과발전, 우리춤과과학기술 (36), 2017. 7) 김훼, 조선족개량저대의기악작품창신에대한연구, 북방음악, 2015.14. 8) 리광수, 저대의개량과그의의, 예술세계, 2004.(7~8). 9) 김령월, 연변지역에서의저대의전승과발전, 연변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5. 10) 김동설, 저대교측본,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8.
672 한국학연구제 48 집 2. 개량저대의구조및재질과음역 저대는전통저대의특성을보유하는기초상에서 7음계로창작된작품연주를목적으로개량되었는데, 재료, 음역, 음공, 금체, 연주법등에서많은변화가생겼다. 주재료는기존의참대로부터박달이나자단, 그리고흑단으로바뀌었고, 음역은대폭확장되어제1옥타브 <d> 음으로부터제3옥타브 <a> 음까지인데, 수요에따라 <c> 음까지도가능하다. 그리고악기가저음저대, 중음저대, 고음저대세가지로나뉘어졌다. 그러나음역이나구조등이대동소이하다. 음색은저음구에서부드럽고은은하며구성지고, 중음구에서우아하며처량하고, 고음구에서는맑고투명하면서도예리해졌다. 음공은기존의 6개로부터 8개가추가되어 14개로되었다. 이중 10개는열려진음공이고, 4개는닫겨진음공이다. 그리고두부분으로나뉘어진금체가연결관에의해연결되면서도음정조절이가능해졌다. 따라서연주법도다양하고풍부해졌다. 아래의 < 그림 1> 을통해개량저대의구조를확인할수있다. < 그림 1>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73 3. 연주법의개념과기술적요구 저대의연주법에는 잇기 (Legato), 끊기 (Staccato), 채우기 (Tenuto), 장식음 (Ornament), 농음 (Nong eum), 끌소리 (Glide) 등이있다. 아래에각연주법의개념과함께기술적요구에대해구체적으로알아보도록하겠다. 잇기 (Legato): 는첫음을제외한이음표속모든음들의매끄러운연결을위한연주법이다. 잇기 연주법은한호흡으로서로다른높이의두개이상의음들을끊어지지않게이어서연주해야하는데, 서로다른높이의두개이상의음들이하나의이음표로묶였을경우, 하나의이음표에묶인여러개의음중같은음이반복될경우, 잇기 가더큰 잇기 에묶였을경우와같이이음표의구성과음악의성격에따라연주와음악적효과가달라진다. 우선, 서로다른높이의두개이상의음들이하나의이음표로묶였을경우 의기술적요구로는, 첫음만 의느낌으로강조하여 혀쓰기 11) 를시작하고기타의음들은고르게연주하는것인데, 이를위하여손가락짚기의동작과입술이유연해야한다. < 악보 1> 다음으로, 하나의이음표에묶인여러개의음중같은음이반복될경우 의기술적요구로는역시첫음을강조하여 로, 기타의음들은 의느 낌으로이어주어야하는데, 매음이음마디들의힘의세기의고름에주의하 여야하며, 특히시작음 음과이어지는 음의이음새에중시를돌려야 한다. 11) 혀쓰기 는잇기의시작음혹은잇기내에서중복음을갈라연주하기위하여혀끝을윗니끝부분에대였다가 의느낌으로막았던날숨을열어주는연주법을말한다. 지금까지의교측본이나관련논문들에서는 혀쓰기 를따로구분하고있으나, 본고에서는실제연주에서의운용을감안하여 혀쓰기 를따로취급하지않고 잇기 에포함시켰다.
674 한국학연구제 48 집 < 악보 2> 그리고 잇기가더큰잇기에묶였을경우 의기술적요구로는함께묶여진앞이음표와뒤이음표사이의힘의세기에주의하여야하는데, 뒤이음표의첫시작음은앞이음표의첫시작음은물론, 앞이음표의마지막음보다도약하게연주하여야한다. < 악보 3> 끊기 (Staccato): 끊기 는제시음을반정도짧게끊어연주하는주법을말한다. 끊기 는제시음을반정도짧게끊어 의느낌으로소리를명확하게낸다음호흡으로끊어주어야한다. 기술적요구로는주로호흡과혀의원활하고유기적인배합이중요한데, 호흡의압력을일정하게유지하면서가볍고도영활한혀끝만의움직임으로연주해야한다. 끊기 에는 보통끊기, 짧게끊기, 12) 이어끊기, 겹혀쓰기 가있다. 보통끊기 는개량저대연주에서가장많이쓰이는혀쓰기연주법으로서, 해당음의절반길이를끊어연주하는데, 기술적요구로는제시음을 의느낌으로연주하되여음과음역에따른혀의힘세기조절에주의하여야한다. 바로날숨의막음과열기에따라강약의차이가생긴다. 12) 이중 보통끊기 와 짧게끊기 는교수에서나실제연주에서나확연히구분되지않기에본고에서는 짧게끊기 에대해서는따로취급하지않겠다.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75 < 악보 4> 이어끊기 는제시음길이의 3 4정도로끊어주면서가볍고부드러운 의느낌으로여음을남기게연주해야하는데, 혀, 호흡, 구강등에서의기술적요구가제기된다. 바로혀의움직임의유연성유지와힘의세기조절, 호흡의압력유지등에주의하여야하는데, 고음음역에서의 이어끊기 는혀가위앞니잇몸 ( 이와잇몸이이어지는부분 ) 을약간스칠정도로가볍게떼주어야하면서, 날숨의흐름에마디를만들어준다는느낌으로연주해야한다. < 악보 5> 겹혀쓰기 는일명 빠른혀쓰기 라고도하는데, 혀의한번의움직임으로두개의소리를내는연주법으로서, 흔히빠른선율연주에서끊기가연속적으로진행될때적용된다. 기술적요구로는순간적으로혀끝으로막혔던날숨을열어주면서 의느낌으로연주한후다시혀의중심부분으로입안윗천정을막았다가열어주면서 의느낌으로연주해야한다. 이연주법습득에있어서혀의거친소리가없이, 와 의힘세기조절이중요하다. 겹혀쓰기 는전통저대로는전혀불가능한연주법으로서저대개량의득이라하겠다. < 악보 6>
676 한국학연구제 48 집 장식음 (Ornament): 장식음 은수요에따라정서적으로강조가필요한음의앞이나뒤에추가된음을연주하는주법을말한다. 장식음에는 곁소리 와 굴림소리 연주법이있다. 곁소리 는제시음의정서적강조를위하여제시음의앞이나뒤에하나또는여러개의짧은음들을덧붙여연주하는주법으로서연주되는장식음이제시음의박자나정서에융합되는것이다. < 악보 7> 굴림소리 는한음에서상하 2도정도로제시음을빠르게엇바꾸면서연주해야하는데, 점차빠른굴림, 처음부터빠른굴림 그리고 뒤부분을빠른농음으로마무리 등주법이있다. 기술적요구로는시작부터고르게연주해야한다. < 악보 8> 채우기 (Tenuto): 채우기 는제시음의길이보다도약간넘치는듯한느낌으로원만히연주해야한다. 기술적요구로는호흡의지지인데, 시종밀어주는느낌으로연주해야하며, 마무리에서호흡으로강조해주어야한다. < 악보 9>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77 농음 (Nong eum): 농음 은토리, 제등독특한풍격형성의특정음에대한규칙적인떨기주법을말한다. 농음 은토리, 제등독특한풍격형성의규범화된음에대한규칙적인떨기주법인데, 제시음의음높이에위아래로주기적인변화를주는것을원칙으로한다. 기술적요구로는왼쪽어깨와왼손 ( 식지세번째마디 ) 의배합, 즉규칙적인밀고당김이중요한데, 왼쪽팔굽도어깨의움직임 ( 앞뒤로 ) 과함께해야하며, 입술힘살의탄성유지에주의를돌려야한다. 이때오른손은왼쪽어깨와왼손의움직임에따르면된다. 농음 에는 지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지속음을내다가깊고빠른농음, 처음부터얕고빠른농음, 처음부터깊고빠른농음, 깊고느린농음, 느린데로부터빨라지는농음, 농음하면서끌어내리기 등일곱가지가있다. 이일곱가지농음연주법을 < 그림 2>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 그림 2> 지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은농음의시작이부드러워야하고, 마무리에서음량이조금커져야한다. 지속음을내다가깊고빠른농음 역시 지
678 한국학연구제 48 집 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과비슷한데농음의폭 ( 깊이 ) 이비교적깊다. 처음부터얕고빠른농음 은농음의폭이얕고부드러워야한다. 처음부터깊고빠른농음 은농음의폭 ( 깊이 ) 이비교적깊고굴곡이뚜렷해야한다. 깊고느린농음 은비교적강한역도로깊고느린것이특징이다. 느린데로부터점차빨라지는농음 은느린데로부터점차빨라지는특징을갖고있는데색채법과결합되어흐느끼는듯한정서조성에유리하다. 그리고 농음하면서끌어내리기 는취구를열어주면서음을살짝높게끌어올려연주함과동시에농음하면서음을점차적으로끌어내려야하는데속도유지에주의해야한다. 이상을보면, 농음마다의특정요구외에각농음마다에적용되는공통점이있는데, 바로 당김 이다. 당김 이제대로진행되어야만, 내리음정의형성과함께생기는굴곡에따라정확한농음을연주할수있다. 끌소리 (Glide): 끌소리 는정서적여운이필요한음을위혹은아래로끌어연주하는주법을말한다. 끌소리 는취구의막기와열기로형성되는특정음에대한미분음으로뒤따르는음과의사이를위아래로끌어서연결해주는주법이다. 기술적요구로는왼쪽어깨와팔의유기적인배합이다. 끌소리 에는 끌어올리기, 끌어내리기, 퇴음법, 턱걸이, 반작법, 죽걸이 등이있다. 아래의 < 그림 3>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그림 3>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79 끌어올리기 는기본자세에서왼쪽어깨를위주로한왼쪽팔굽과오른쪽팔굽의움직임에의한것인데왼쪽팔굽이아래로 30도정도떨어지고오른쪽팔굽은동시에위로 30도정도들어준다. 바로 2도혹은 3도정도높아지는음정에따라열어주면된다. 끌어내리기 도역시왼쪽어깨를위주로한왼쪽팔굽과오른쪽팔굽의움직임에의한것인데, 움직임이기본자세를다시취하면서 2도혹은 3도정도낮아지는음정에따라막아주면된다. 기술적요구로는호흡의압력을점차적으로줄여서음높이와음량을줄이는것이다. 퇴음법 은끌어올려짧고도강하게끊어주기주법인데, 빠른속도로입술을취구에서떼주어야한다. 퇴음법 은순간적인정지상태를동반하기에강한표현력을가지고있다. 턱걸이 는끌어올려짧고도강하게끊어주는 퇴음법 과달리되려끌어내리면서입술을악기에서떼지않고 ( 붙이고 ) 빠른속도로취구를막아주어야한다. 반작법 은제시음보다 2도정도높은음을짧은미분음으로끌어내리는주법인데, 취구를약간열어주었다가다시취구를막아주면서농음과함께지정박내에서제시음과연결시켜주어야한다. 죽걸이 는보다높게시작한제시음을취구를막아주면서끌어내렸다가다시시작의높이로끌어올려주는주법을말한다. 이상으로저대의여러가지연주법과그기술적요구에대해살펴보았다. 아래에계속하여작품의보례를통하여상술한여러가지연주법의실제응용에대해분석하도록하겠다. 4. 연주법의실제응용 잇기 연주법의응용 : 위에서언급한바와같이 잇기 는첫음을제외한이음표속모든음들의매끄러운연결을위한연주법인데, 서로다른높이의두개이상의음들이하나의이음표로묶였을경우, 하나의이음표에묶인여
680 한국학연구제 48 집 러개의음중같은음이반복될경우, 잇기 가더큰 잇기 에묶였을경우등세가지가있다. 아래에 < 악보 10> 을통하여 서로다른높이의두개이상의음들이하나의이음표로묶였을경우 와 하나의이음표에묶인여러개의음중같은음이반복될경우 의연주법을알아볼수있다. < 악보 10> 잇기 < 이세상멀고먼곳가면갈수록 > 보다시피상기 < 악보 10> 에는 서로다른높이의두개이상의음들이하나의이음표로묶였을경우 와 하나의이음표에묶인여러개의음중같은음이반복될경우 의잇기연주법이적용되었다. 우선 서로다른높이의두개이상의음들이하나의이음표로묶였을경우 의 잇기 연주는 < 악보 10> 의첫두소절에적용되었는데, 특히 잇기 가시작되는첫소절의 <d> 음에서 < > 의느낌으로 혀쓰기 를하고나머지음들은순차적으로끊어지지않게고르고유창하게이어서연주해야한다. 그리고세번째소절과네번째소절에적용된 하나의이음표에묶인여러개의음중같은음이반복될경우 의잇기는첫음 <g> 와반복되는두번째 <g> 음의연주가달라야하는데, 첫음 <g> 는 의느낌으로, 두번째반복되는 <g> 는 의느낌으로연주해야한다. 이때의연주는손가락짚기의동작과입술은유연해야하며, 한호흡으로끊어지지않게이으면서, 매음이음마디들의힘의세기의고름에주의하여야하는데, 특히시작음 음과이어지는 음의이음새에중시를돌려야한다. 다음으로는 < 악보 11> 을통하여 잇기 가더큰 잇기 에묶였을경우의연주법을알아볼수있다.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81 < 악보 11> 잇기 < 아버지의축복 > < 악보 11> 에서볼수있다시피함께묶여진앞이음표와뒤이음표사이의힘의세기에주의하여야하는데, 두번째소절시작음 <g> 음은첫소절세번째음 <f> 음은물론네번째 <a> 음보다도약하게연주하여야한다. 그리고세번째소절의네번째 <e> 음도역시같은소절의시작음 <g> 는물론세번째음 <f> 음보다도약하게연주해야한다. 끊기 연주법의응용 : 끊기 는제시음을반정도짧게끊어 의느낌으로소리를명확하게낸다음호흡으로끊어주는주법인데, 호흡의압력을일정하게유지하면서가볍고도영활한혀끝만의움직임으로연주해야한다. 끊기 에는 보통끊기, 짧게끊기, 13) 이어끊기, 겹혀쓰기 가있다. 우선 보통끊기 와 이어끊기 를보면 < 악보 12> 를통해서확인할수있다. < 악보 12> 보통끊기, 이어끊기 < 내고향에새봄이왔네 > 상기 < 악보 12> 의 보통끊기 는저대연주에서가장많이쓰이는혀쓰기로서, 해당음의절반길이를끊는주법이다. 우선 보통끊기 는첫소절세번째, 네번째음 <c> 의반복과마지막 <c> 음과 <g> 음에서적용되었으며, 반복되는두제시음 <c> 음은물론마지막 <c> 음과 <g> 음에서도 의느낌으로연주하되여음과음역에따른혀의힘세기조절에주의하여야한다. 이어끊기 는제시음길이의 3 4정도로끊어주기인데, < 악보 12> 의두 13) 이중 보통끊기 와 짧게끊기 는교수에서나실제연주에서나확연히구분되지않기에본고에서는 짧게끊기 에대해서는따로취급하지않겠다.
682 한국학연구제 48 집 번째소절모든음에적용되었다. 바로 <g>, <b>, <c>, <d>, <c>, <g>, <b>, <c> 등 8개음모두를가볍고부드러운 의느낌으로여음을남기게연주해야하는데, 바로혀의움직임의유연성유지와힘의세기조절, 호흡의압력유지등에주의해야하며, 특히고음음역에서의 이어끊기 는혀가위앞니잇몸 ( 이와잇몸이이어지는부분 ) 을약간스칠정도로가볍게떼주어야하면서날숨의흐름에마디를만들어준다는느낌으로연주해야한다. 겹혀쓰기 는빠른선율연주에서끊기가연속적으로진행될때적용된다. 아래의 < 악보 13> 을통해서확인할수있다. < 악보 13> 겹혀쓰기 신아리랑 상기 < 악보 13> 의 겹혀쓰기 는일곱번째음 <d> 와여덟번째음 <b> 에서적용되고있는데, 간결하고힘있게연주해야한다. 바로혀의한번의움직임으로두개의소리를내는데, 순간적으로혀끝으로막혔던날숨을열어주면서 <d> 와 <b> 음모두 의느낌으로연주한후다시혀의중심부분으로입안윗천정을막았다가열어주면서 의느낌으로연주하는것이다. 그리고속도가빠른것만큼호흡의자연스러움에주의하여야한다. 겹혀쓰기 를 홑혀쓰기 로연주할수도있으나 홑혀쓰기 는혀의긴장으로하여요구하는속도에따르기어렵다. 장식음 (Ornament) 연주법의응용 : 장식음 연주법에는 곁소리 와 굴림소리 가있는데, 수요에따라정서적으로강조가필요한음의앞이나뒤에추가된음을연주하는것이다. 우선 곁소리 연주법을 < 악보 14>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83 < 악보 14> 곁소리 < 수차야돌아라 > < 악보 14> 에서보다시피 곁소리 는, 제시음의정서적강조를위하여두번째소절의 <a> 음과네번째소절 <a> 음앞에덧붙여져적용되고있는데, 제시음의박자나정서에융합되게연주해야하며역도적으로약하고자연스럽게연주하여야한다. 굴림소리 는한음에서상하 2도정도로제시음을빠르게엇바꾸면서연주해야하는데, 곡의형상적요구에따라 점차빠른굴림, 처음부터빠른굴림 과 뒤부분을빠른농음으로마무리 등세가지경우가있다. 우선 점차빠른굴림 을아래의 < 악보 15>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15> 점차빠른굴림 < 노래하자금강산 > < 악보 15> 에서보다시피두번째소절의 <f> 음과네번째소절의 <c> 음에서 점차빠른굴림 이적용되고있다. 이부분의연주는처음에는약하고느리던데로부터점차빨리연주하되, 굴림하는손가락에힘이들어가지않게주의해야하며, 움직임의높이와빈도가규칙적이어야한다. 처음부터빠른굴림 은돌발적으로빠른연주로서아래의악보 <16>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16> 처음부터빠른굴림 < 노래하자금강산 >
684 한국학연구제 48 집 < 악보 16> 에서보다시피 처음부터빠른굴림 은첫번째소절의세번째음 <f> 와마지막음 <g>, 세번째소절의다섯번째음 <g> 와마지막음 <b> 에서적용되고있는데, 음과음이엇바뀌는주기의힘이균일해야생동하고맑은연주효과를얻을수있다. 14) 뒤부분을빠른농음으로마무리 주법은굴림과농음의연결로서아래의 < 악보 17>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17> 뒤부분을빠른농음으로마무리 < 바다의노래 > < 악보 17> 에서보다시피 뒤부분을빠른농음으로마무리하기 는세번째소절의 <e> 음에서적용되고있는데, 이부분에서의연주는굴림과농음의연결이자연스럽고부드러워야하며농음형태는얕고빨라야굴림과의조화가잘이루어질수가있다. 채우기 연주법의응용 : 채우기 는제시음의길이보다도약간넘치는듯한느낌으로원만히연주해야하는데아래의 < 악보 18>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18> 채우기 < 황금의전야에서 > < 악보 18> 의 채우기 는첫소절의세번째 <d> 음과일곱번째 <d> 음, 네번째소절의첫번째음 <d>, 세번째음 <d> 그리고다섯번째음 < c> 에서적용되고있는데, 호흡의지지로서소리의시작과함께지정된박자를채워 14) 연주법의습득은무음의상태에서의가락터치만으로도가능하다.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85 서시종밀어주는느낌으로연주하고, 마무리에서호흡으로강조해주는데주의해야한다. 농음 연주법의응용 : 농음 은규범화된특정음에대한규칙적인떨기인데, 음높이의위아래로주기적인변화를주는것이다. 농음 은음악의속도, 정서등의요구에따른여러가지농음법이있는데주로 지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지속음을내다가깊고빠른농음, 처음부터얕고빠른농음, 처음부터깊고빠른농음, 깊고느린농음, 느린데로부터빨라지는농음, 농음하면서끌어내리기 등일곱가지가있다. 우선 지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을아래의 < 악보 19> 를통해서확인할수있다. < 악보 19> 지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 수차야돌아라 > < 악보 19> 의두번째소절의두번째음 <d>, 세번째소절의첫번째음 <e> 그리고네번째소절의 <a> 음에서는 지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을하는先直后弄법으로연주해야한다. 장음은미세한떨림도없어야하며장음과농음의이음새가자연스러워야한다. 이연주법은왼쪽어깨와왼손 ( 식지세번째마디 ) 의배합, 즉규칙적인밀고당김이중요한데, 왼쪽팔굽도어깨의움직임 ( 앞뒤로 ) 과함께해야하며, 입술힘살의탄성유지에주의를돌려야한다. 이때오른손은왼쪽어깨와왼손의움직임에따르면된다. 지속음을내다가깊고빠른농음 역시 지속음을내다가얕고빠른농음 과비슷한데농음의폭 ( 깊이 ) 이비교적깊다. 아래의 < 악보 20>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686 한국학연구제 48 집 < 악보 20> 지속음을내다가깊고빠른농음 < 봄 > < 악보 20> 에서보다시피이연주법은즉 < 악보 20> 의두번째소절의마지막음 <d> 와세번째소절의첫음 <d> 에서잇기부호로연결하여지속음을내다가 깊고빠른농음 을해야하는데, 네번째박에서부터시작하는것이효과적이다. 처음부터얕고빠른농음 은제시음의농음자체로서시작과함께농음을동반하는것이다. 아래의 < 악보 21>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21> 처음부터얕고빠른농음 < 영광 > < 악보 21> 에서보다시피첫번째소절의첫음 <e> 와여섯번째음 <a>, 두번째소절의첫음 <c> 와마지막음 <a> 에서처음부터얕고빠른농음을해야하는데, 농음의부드러움과크기의균일성에주의하면서자연스럽게연결시켜주어야한다. 처음부터깊고빠른농음 은농음의폭 ( 깊이 ) 이비교적깊고굴곡이뚜렷하다. 아래의 < 악보 22>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22> 처음부터깊고빠른농음 < 봄 > < 악보 22> 에서보다시피첫번째소절의첫음 <f> 와세번째음 <b>, 두번째소절의첫음 <d> 와마지막음 <d>, 세번째소절의두번째음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87 <f> 와네번째음 <d> 에서는처음부터깊고빠른농음으로연주해야한다. 깊고느린농음 은말그대로농음의폭이깊고굴곡이심하며속도가상대적으로느리다. 때문에이연주법은산조음악에서많이사용되고있다. 아래의 < 악보 23>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23> 깊고느린농음 < 그날의감격 > < 악보 23> 에서보다시피첫번째소절두번째음 <d> 와마지막음 <d>, 두번째소절네번째음 <a> 에서이연주법으로연주해야하는데, 비교적깊고도느리게연주하되농음의연결에주의해야한다. 느린데로부터빨라지는농음 은일반적으로바람소리와같은색채법과결합되어사용되는것이특징적이다. 아래의 < 악보 24>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24> 느린데로부터빨라지는농음 < 황금의전야에서 > < 악보 24> 에서보다시피이연주법은첫번째소절의여섯번째음 <g> 와세번째소절의두번째음 <g> 에서적용되고있는데, 음악의정서적형성과승화에크게기여하고있다. 농음하면서끌어내리기 는취구를열어주면서제시음보다약 2도정도높이에서부터시작하여끌어내리면서연주하는주법이다. 아래의 < 악보 25>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688 한국학연구제 48 집 < 악보 25> 농음하면서끌어내리기 < 그날의감격 > < 악보 25> 에서보다시피첫번째소절의마지막음 <c> 와두번째소절의마지막음 <f> 에서이연주법이적용되고있는데, 취구를열어주면서제시음보다약 2도정도높이에서부터시작하여끌어내리면서속도유지에주의해야한다. 이상을보면, 농음마다의특정요구외에각농음마다에적용되는공통점이있는데, 바로 당김 이다. 당김 이제대로진행되어야만, 내리음정의형성과함께생기는굴곡에따라정확한농음을연주할수있다. 끌소리 연주법의응용 : 끌소리 는취구의막기와열기로형성되는특정음에대한미분음으로, 뒤따르는음과의사이를위아래로끌어서연결해주는것인데, 끌어올리기, 끌어내리기, 퇴음법, 턱걸이, 반작법, 죽걸이 등이있다. 우선 끌어올리기 는아래의 < 악보 26> 을통해서확인할수있다. < 악보 26> 끌어올리기 < 내고향에새봄이왔네 > < 악보 26> 에서보다시피세번째소절모든음에서연속적으로이연주법이적용되고있다. 끌어올릴때음공을열어주면서어깨와팔의유기적인배합으로음과음사이를끊어지지않게잘연결해주어야하는데, 취구와의입술의대기와떼기, 그리고강유력한호흡의지지가중요하다. 즉첫음 <d> 를끌어올릴때오른손약지의음공을열어주고, 두번째음 <f> 를끌어올릴때오른손식지음공을, 셋째음 <g> 를끌어올릴때왼손약지음공과중지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89 음공을열어주고 <bb> 음을끌어올릴때에는왼손엄지의음공을열어주는방법으로연주해야한다. 끌어내리기 는왼쪽어깨를위주로한왼쪽팔굽과오른쪽팔굽의움직임으로연주해야한다. 아래의 < 악보 27>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27> 끌어내리기 < 내고향에새봄이왔네 > < 악보 27> 의첫번째소절의네번째음 <f> 와세번째소절의네번째음 <f> 에서이연주법이적용되고있는데, 움직임이기본자세를다시취하면서 2도혹은 3도정도낮아지는음정에따라막아주고호흡의압력을점차적으로줄여서음높이와음량을줄여주어야한다. 끌어내리기는마무리부분에서음량이나호흡줄이기조절에주의하여야한다. 퇴음법 은끌어올려짧고도강하게끊어주기주법인데, 빠른속도로입술을취구에서떼주면서순간적인정지상태를동반하기에강한표현력을가지고있다. 아래의 < 악보 28>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28> 퇴음법 < 동백꽃타령 > < 악보 28> 에서보다시피 퇴음법 은첫번째소절의첫음 <f>, 두번째소절의첫음 <f>, 세번째소절의첫음 <f> 에서적용되고있다. 매소절에나타나는 <f> 음은왼손엄지와식지로연주하여야 <d> 음과 <f> 음의빠른속도의교체연주가원활할수있다. 그리고 퇴음법 연주에서의가장중요한부분이호흡인데, 취구에서의입술의떼기와강유력한호흡의순간적인추진이잘배합되어야한다. 이연주
690 한국학연구제 48 집 법도 끌어올리기 와마찬가지로흔히색채법으로사용된다. 턱걸이 는끌어올려짧고도강하게끊어주는 퇴음법 과달리되려끌어내리면서입술을악기에서떼지않고 ( 붙이고 ) 빠른속도로취구를막아주는것이다. 아래의 < 악보 29> 를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29> 턱거리 < 동백꽃타령 > < 악보 29> 에서보다시피첫번째소절의두번째음 <c> 와세번째소절의두번째음 <a> 에서이연주법이적용되고있는데, <c> 음에서의 턱걸이 는오른손식지를순식간에막아주면음정이내려가는폭이넓어지면서더욱좋은연주효과를얻을수있다. 반작법 은제시음보다 2도정도높은음을짧은미분음으로끌어내리는것이다. 아래의 < 악보 30>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 악보 30> 반작법 < 노한남해바다 > < 악보 30> 에서보다시피첫번째소절의첫음 <e> 와두번째소절의마지막음 <e> 에서이연주법이적용되고있는데, <e> 음의반작법연주법은앞에 <f> 음을덧부쳐서연주해야한다. 바로취구를조금열어약간높게내다가순간적으로빠른농음을하면서음을끌어내리는것이다. 죽걸이 는보다높게시작한제시음을취구를막아주면서끌어내렸다가다시시작의높이로끌어올려주는것이다. 아래의 < 악보 31> 을통하여확인할수있다.
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91 < 악보 31> ' 죽걸이 ' < 신아리랑 > < 악보 31> 에서보다시피두번째소절의첫음 <e> 와세번째음 <d> 에서이연주법이적용되고있는데, 반드시지정박내에서마무리되어야한다. 5. 맺음말 이상을통해본고는지금까지추호의비판도없이사용되어온 잇기 (Legato), 끊기 (Staccato), 채우기 (Tenuto), 장식음 (Ornament), 농음 (Nong eum), 끌소리 (Glide) 등과같은연주법의개념들에대한새로운재해석과정의와함께실제예제를곁들여모든연주법의여러가지활용가능성에대한교수법모색을위주로연구를진행했다. 본고의연구는학습단계전공자들의연주법개념의이해와인식및창의적인연주사유제고, 연주법의실제연주에서의원활한응용에기필코도움이될것이다. 특히개량저대연주법의개념에대한새로운해석, 정의와 연주법활용의교수법 모색은저대예술의학문적연구에기여가클것인바, 저대예술인재의양성과함께한민족저대음악예술의장구한발전과부흥에유익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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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량저대연주법의敎授와실제응용 693 The teaching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modified Jeodae perform techniques Liyinji Based on my experience and totals through many years of teaching and playing, this study is designed to explore new concepts of improved low performance methods that have been used without criticism so far, and to explore teaching methods that are considered to be used in actual performances. Therefore, based on the accurate understanding and recognition of the concept of the performance method, and the actual use, the focus was on seeking teaching methods to enhance the creative performance reason of the performers. The study will be beneficial for the long development and revival of the national music art along with the cultivation of the Korean people art talents by filling the academic gap in the low art research which lacked the ambiguous concept and practical usability. Key words : modified Jeodae, seven-tone scale, practical application 논문투고일 : 2018 년 1 월 16 일 심사완료일 : 2018 년 2 월 13 일 게재확정일 : 2018 년 2 월 14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