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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콘텐츠사례 : 요괴워치 작성취지 년도최대히트애니메이션은 겨울왕국 이었으나 포켓몬과같은미디어믹스콘텐츠로는단연 요괴워치 이었음 요괴워치 는처음게임을원작으로개발중먼저만화가연재되었으나붐업이된것은 애니메이션방영이시작되면서임 년에이어 년도 요괴워치 가어린이콘텐츠시장을견인하고있으며 일본의최신히트콘텐츠사례를정리함으로써한국관련비즈니스에참고하고자함 참고 : 요괴워치관련기업사이트, 주간패미통, 오리콘차트, 기타보도자료등을참고로정리 작성순서 - 1. ' 요괴워치 ' 히트현황 - 2. 레벨파이브 ( 원작개발사 ) - 3. 게임외미디어믹스내용 - 별첨자료 ( 개발사대표인터뷰 ) 1. 요괴워치 히트현황 년최대히트 요괴워치 포켓몬스터에이은또하나의크로스미디어프로젝트 요괴워치 요괴워치 는레벨파이브 에서 년 월 일에발매된닌텐도 전용게임소프트로현재까지총 가지버전이발매되고있음 썬더일레븐 イナズマイレブン 시리즈 골판지전사 시리즈 레이튼교수 시리즈에이은레벨파이브의크로스미디어프로젝트작품으로현재가장인기있는게임중의하나임 - 1 -
요괴워치 는축구를소재로한 썬더일레븐 과프라모델로봇을테마로한 골판지전사 에이은레벨파이브의 번째크로스미디어작품으로쇼가쿠칸 만화 애니메이션 완구 반다이 등개발부터같이협력하여만든게임이원작인프로젝트임 한편애니메이션제작에는제작사 을비롯 덴츠 반다이 레벨파이브가제작위원회에참여하고있음 히노아키히로 日野晃博 레벨파이브대표는미디어인터뷰를통해요괴워치를 진정한성공 으로평가하고있음 썬더일레븐 과 골판지전사 도인기가높았지만요괴워치의성공에비할바못된다고함 일본에서의 요괴워치 인기는 사회적현상 으로불릴정도로높으며 이렇게높은인기에대해한편에서는전세계적으로인기가높은또다른크로스미디어전략의성공작인 포켓몬 과같은정도의인지도를아직획득하지못한것을들어 일시적현상 이라고하는의견도많음 썬더일레븐 이나 골판지전사 와같이코믹과애니메이션등으로 도미디어전개를전제로기획된 요괴워치 가포켓몬의아성을깨뜨리기위해서는더오랫동안 요괴워치 라는브랜드를이끌어가야할필요성이있음 요괴워치 는인기게임ㆍ애니메이션인 포켓몬스터 처럼다양한형태의서브캐릭터인귀여운요괴들이등장하는것이특징임 요괴워치 를기획한게임사레벨파이브는처음부터게임과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등을동시에기획ㆍ전개하는미디어방식을전제로 포켓몬스터 와같은사업을추진하고자게임을개발하였음 년 요괴워치 실적 지금까지다수의크로스미디어프로젝트를성공시켜온레벨파이브의 요괴워치 는닛케이트랜드 日経 가뽑은 년히트상품랭킹에서 겨울왕국 의뒤를이어제 위를차지함 쇼가쿠간 小学館 트렌드대상에서대상으로뽑혔고 년 신어 유행어대상 의베스트 에선출 검색대상 애니메이션부문을수상하는등 유행 이라는관점에서대히트를했다고볼수있음 - 2 -
미디어타이업으로만화는주로쇼가쿠칸 小学館 의 월간코로코로코믹 과 챠오 가담당하고있고 모두코미컬라이즈판의연재도담당하고있음 코믹 요괴워치 시리즈전작품이연간 에랭크인됨 년 월 일패미츠 ファミ通 가발표한 년연간소프트판매수에서 요괴워치 원조 본가 년 월발매 가제 위 요괴워치 진타 년 월발매 가제 위 요괴워치 년 월발매가제 위를차지하는등 요괴워치 시리즈의전작품이연간 에랭크인함 연간소프트판매수에서제 위를차지한 요괴워치 원조 본가 는닌텐도 용게임소프트임에도불구하고 만 장을판매한것으로추정되고있음 위에랭크인한 요괴워치 진타 는약 만 장 위의 요괴워치 는 만 장이판매된것으로추계되고있음 메이커별연간판매수를보면 요괴워치관련상품을판매한레벨파이브가약 만 장을판매한것으로추정되어제 위 패미츠조사 에랭크됨 참고 : 닌텐도 3DS 게임기시리즈일본국내판매누계는약 1800 만대임 최근한국에서도케이블채널투니버스에서텔레비전애니메이션이방송되면서 요괴워치 인기가일어나기시작하는데 이프로그램은애니메이션최고시청률을갱신하고있음 또한관련상품판매가시작된대형마트에서는요괴워치 요괴메달등요괴워치 종을일인당한개씩한정판매하고있는등 한국에서도 년도히트애니메이션으로자리잡을것으로예상함 표 1 닛케이 TRENDY <BEST 10 for 2014> 순위 상품명 개요 1 겨울왕국 영화흥행사상역대 3위인 254억엔의흥행수익을올림. CD에서서적, 식품까지관련상품도함께경이적인히트를기록하면서일본판주제곡을담은음반도대히트함. 2 요괴워치 전국의어린이들에게빙의한 ' 요괴완구 '. 요괴메달을사기위한부모와어린이들이분주하게움직이는사태로메달의출하수는 1억개에도달할전망으로 15년도이어서히트상품후보임 - 3 -
순위 상품명 개요 오사카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에새로생긴어트렉션으로 3 해리포터의마법의해리포터세계관의높은재현성으로팬들에게인기를모세계으며, 매월동원기록을계속갱신하면서연간 1200만명 동원을목표로하고있음 계량도리필도필요없는 제3의세제 로매일세탁해 4 젤볼세제 야하는스트레스를느끼는주부들에게서절대적인지지를 받고 1주일만에약670만개를출하 여성드의겨드랑이땀분비를제한하기위한제한제 ( 制汗 5 Ban 땀블록롤온 剤 ) 로, 경쟁상품이없는관계로 5개월만에 250만개를 출하, 데오드란트시장을통년으로바꿈 6 특차는쓴것 이라는고정관념을바꾸며평상시에도이에몬특차마시고싶다는유저의지지를받음. 연간 1000만케이스 ( 伊右衛門特茶 ) 를판매하는대히트를기록 2800만다운로드를자랑하는 LINE 플랫폼의스마트폰게 7 TSUM TSUM 임을시작으로캐릭터가디즈니캐릭터로봉제인형을구 매하기위해여성팬중심으로 250만개가팔림 미국에서나온새로운식감의도너츠. 편의점, 제과점, 외 8 크로와상도너츠 식업등에서도상품개발하고발매되어간식의유행을만 듬. 제품출시반년만에 18억엔의메가히트를기록함 월이용액을이동통신사의절반이하로줄일수있는염 9 염가스마트폰 가스마트폰은 MVNO사업자가주력으로판매하고있으며, 대형유통업체이온은발매 10일만에 4000대를판매하는 등주부와장년층에서인기 10 아베노하루카스오사카에건설된일본에서가장높은초고층빌딩. 개업 ( あべのハルカス ) 반년만에일본전국에서 2220만명이방문 출처 : 닛케이트랜디 2014년 12월호 요괴워치 의기본콘셉트와스토리 주인공소년케이타 한국명 윤민호 가요괴집사위스퍼와만나 요괴가보이는시계 요괴워치 를손에넣은뒤부터일어나는사건을중심으로스토리가전개 요괴워치를얻은뒤로가는곳마다새롭게출몰하는요괴와친구가되거나때로는그들과협력하면서마을사람들의고민이나문제 여러가지기묘한사건들을해결해가는이야기임 요괴와친구가되면 요괴메달을받을수있고 요괴워치로소환할수도있게됨 요괴는특정조건을채우면진화 합성등이가능한것도있고 그종류는 종류에달함 게임 요괴워치 기준 - 4 -
요괴워치를전해주는요괴위스퍼는포켓몬의피카츄처럼스토리전개에있어서대단히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음 오래된뽑기기계에서나타난자칭요괴집사라고하는위스퍼는요괴에대한지식이많은것처럼행동하는애교많은요괴임 위스퍼와함께중요한캐릭터가차에치어죽은고양이의지박령인지바냥임 필살기는펀치로빠르게앞으로내던지는필살냥이젤리펀치임 그외에도분위기를어둡게만들어버리는 칙칙한잔느 이와반대로분위기를밝고따뜻하게만드는 보노보노 물가에사는요괴임에도불구하고걷는것을좋아해자주산보하는물가에사는요괴 접시거북 얼굴에달라붙어빙의된사람이나불나불말하고싶도록만드는요괴 나불할멈 등이있음 또한 인간얼굴에강아지몸의요괴 인면견 좌우지간무엇이든버티는것을보람으로삼고살지만한번빙의되면악의세계로빨려들어가뭐든지민폐를끼치는요괴로변하는 타라락 인간을배고프게하는요괴 공복영감 인간의기억을먹어버리는 아차모 환상을보여주는 환상도사 불타오르는갈퀴를가진백수의왕 타올라이온 등수많은요괴들이등장함 만화잡지 월간코로코로코믹 연재시작 요괴워치 첫선 만화는 년 월 일쇼가쿠칸의 월간코로코로코믹 에만화연재가개시되면서처음공개됨 크로스미디어프로젝트작품으로써개발에오랜시간이걸리는게임보다먼저만화연재가시작됨 년 월 일닌텐도 소프트 요괴워치 가발매되었으며 판매개시초기에는 주째 월하순 에 만장 주째 월초순 에 만장을판매했지만 시리즈 탄게임의판매수는시간이지나면지날수록줄어드는일반게임소프트와다를바없는평범한판매추이를나타냈음 하지만 년 월 일부터 애니메이션이방송되면서일약주목을받기시작함 이를증명하기라도하듯이 요괴워치 의판매수는 년이되면서상 - 5 -
승모드로바뀌었고 애니메이션방송개시직전이었던 월초순 주째 에 만장을넘는등 히트의징조가나타나기시작함 애니메이션방송개시에이어서 월 일완구요괴메달과요괴워치가발매되자 초등학생을중심으로붐이일어남 판매 개월만에요괴메달은누계 만개이상을출하하며눈깜짝할사이에전국각지에서완판을기록하는등의인기상품으로부상 월 일도쿄역이치방가이 一番街 에 요괴워치발견 요괴타운 을 개월기간한정숍으로개업했지만 상상이상의방문자가몰려재고부족이속출해이틀만에휴업하는등 이무렵에이미요괴워치의사회현상이일어나기시작함 닌텐도 소프트 요괴워치 의판매수도 월 일에 만장을넘는밀리언셀러가됨 월 일속편 요괴워치 원조 본가 가발매되자 발매 일만에패키지판매가 만장을넘어서 단기간에 요괴워치 의발매수를상회함 월 일에 요괴워치 의스토리를애니메이션으로한극장판애니메이션 영화요괴워치탄생의비밀 이공개되었고 다음작품의상영도공개전에결정됨 이작품은공개이틀간흥행수입이 억엔을넘어 도호 東宝 영화사상최고기록을갱신함 년 월 일방송된 홍백가합전 에는이례적으로기획코너로구성 출연아티스트들이함께요괴워치주제곡등을부르기도함 표 2 요괴워치상품발표시기및내역 시기 내역 비고 2012년 12월 만화잡지 < 월간코로코로코믹 > 만화연재시작 6월 코믹 요괴워치 제1 권발매 누계판매수 (2,588,791) 7월 닌텐도 3DS용소프트 요괴워치 발매 누계판매수 (1,280,799) 12월 만화잡지 < 챠오 > 만화연재코믹 요괴워치 제 2권발매 2014년 1월 애니메이션 요괴워치 방송개시 TV TOKYO 계상품화전개본격화관련상품 420억엔돌파 - 6 -
시기내역비고 3 월 4 월 7 월 캐릭터이벤트숍 요괴워치발견! 요괴타운 을기간한정으로오픈 코믹 요괴워치 제 3 권발매 오프닝테마곡 < 게라게라포노우타 > 발매 엔딩테마곡 <Break Out/ 요괴체조제일 > 발매 닌텐도 3DS 용소프트 요괴워치 2 원조 / 본가 발매 8 월게임 요괴워치 2 원조 / 본가 공략본발매 신오프닝테마곡 < 마츠하야시데게라게라포 > 오리콘연간차트 50 위 누계판매수 (3,050,178) 누계판매수 (941,412) 오리콘서적차트 1 위 10월 발매 오리콘연간차트 69위 신엔딩테마곡 < 단단투비즈바!> 발매 오리콘연간차트 71위 12월 닌텐도 3DS용소프트 요괴워치2 진타 발매 누계판매수 (2,007,327) 12월 극장판애니메이션 ' 영화요괴워치탄생의흥행수입 54억돌파비밀!' 개봉 (15년 1월 4일기준 ) 출처 : 비고치는 14년연말결산수치로패미통뉴스, 오리콘, 요괴워치공식사이 트등에서발췌정리 요괴워치 붐 년은 애니메이션이본격적으로방송되면서 요괴워치 라는새로운캐릭터가포케몽이후오랜만에킬러콘텐츠로등장 일본전국의어린이들에게 빙의 해 부모들도함께요괴워치붐에빠져들고있음 닌텐도 게임 요괴워치 가 월에텔레비전애니메이션이방송되기시작하면서판매가급등함 포스트포켓몬 으로지위를확립하고 관련상품은 종류가넘어차세대캐릭터의대세로자리잡음 치킨맥너겟 제조청결문제로손님들의발길이감소했던맥도널드에서조차 년 월해피세트에요괴워치의오리지널카드를부록으로넣으면서매출이상승 당초예상보다손님들이 배이상이나모여들어카드재고가부족하는사태가속출하면서교환권을배부하기도하고 추가생산을한카드는그다음달인 월에배부함 그중에서도손목시계형완구 요괴워치 와시계에삽입하는 요괴 - 7 -
메달 은 판매호조 라는레벨을넘어서 비정상적일정도로팔리고있음 월의메달판매수량은 만장이상이라고하지만 완구매장에서는항상매진임 재입하에관한공지가나오면 이른아침부터부모의손을잡고온아이들이가계앞에줄을만들기도함 증산체제를갖춤으로써 연내출하량이누계 억장에달할것으로예상되고있지만 그것만으로는지금의재고부족을해소할수있을것으로보이지않음 소위불티나듯팔리고있는요괴메달을어린이들이혈안이돼서사모으고있는것은어린이들의수집욕을자극함과동시에 레어메달 을입수하면특수한점두게임기에서게임을즐길수있기때문임 년 월에발매된게임의제 탄과 월간코로코로코믹 월호 월에공개예정인영화의사전예약권등은 레어메달 에특전으로넣은관련상품으로 차적매출로카운트되고있음 영화입장객에한정으로배부하는메달영향도있어 극장판애니메이션의사전예매표는발매첫날아침부터줄을섰어도사지못하는사람이속출했었음 메달이이렇게인기인이유는컬렉션이라는전략도있지만 메달에부착된 코드는닌텐도 게임소프트와연동되어등장하는캐릭터를업데이트를시키거나신규캐릭터확보하는데사용되며미디어믹스전략을최대한활용하고있음 그림 1 요괴워치크로스미디어상품예 닌텐도 3DS 소프트 < 요괴워치 2 본가 > 코믹단행본 < 요괴워치 1 권, 2 권 > 극장판애니메이션예매권 - 8 -
2. 레벨파이브 ( 원작개발사 ) 주식회사레벨파이브요괴워치를탄생시킨주식회사레벨파이브 LEVEL-5 Inc.) 주식회사레벨파이브는후쿠오카시 福岡市 에거점을둔게임소프트개발회사임 사명은최상급호텔에게주는 별다섯 최상급의퀄리티 에서유래함 년 월에자본금 만엔으로설립되었고 년 월기준 억엔의매출 약 명 년 월기준 의종업원 대표는히노아키히로 日野晃博 가맡고있음 설립초기에는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의자회사로회사를설립할생각이었지만 당시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의부사장이었던사토아키라 佐藤明 씨의조언으로독립적으로회사를설립함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의지원으로개발자로써 다크크라우드 다크크로니컬 을개발함 다크크라우드 는미국에서밀리언셀러를달성하며 롤플레잉게임제작에서높은평가를받음 다크크라우드 의성공으로 년플레이스테이션 용으로 드래곤퀘스트 하늘과바다와대지와저주받은공주 의개발을담당하게됨 드래곤퀘스트 는시리즈중에서처음으로연기없이발매된쾌거를이루며 북미지역에서는 이라는타이틀로 년에발매되었음 유럽에서는 을제외한 의타이틀로 년에발매됨 이작품은구미에서 가아니라 이라는타이틀로발매된첫작품이기도함 드래곤퀘스트 의성공에이어서 년 월에발매된닌텐도 용롤플레잉게임 드래곤퀘스트 밤하늘의수호자 의개발에도참가하게됨 닌텐도 용 레이튼교수와이상한마을 이후는제작뿐만아니라퍼블리셔로써자사브랜드를전면에내놓으며판매에도힘을쏟기시작함 년이후 레이튼교수와이상한마을 을발단으로한레이튼교수 - 9 -
시리즈와 썬더일레븐 은애니메이션등의미디어크로스전략을전개해 골판지전사 요괴워치 등도같은방법으로개발하고있음 년 월부터방송된텔레비전애니메이션 기동전사건담 를제작발표함 레벨파이브가기획부터참가해 히노하키히로 日野晃博 사장이스토리와시리즈구성 캐릭터원안을담당함 년 월모바일콘텐츠기업 와업무제휴를체결하고소셜게임사업에서게임공동기획 개발을추진해 양사공동으로해외에서의소셜게임시장창출 개척을위해움직이기시작함 년 월첫단독게임쇼 레벨파이브월드 을개최하고 출판브랜드 설립및점포용게임기분야진출을발표하기도함 그림 2 2011 년본격적인크로스미디어전략을구사한 썬더일레븐 게임소프트는 2008 년 8 월발매. 2 개월후 TV 애니메이션방송개시 2013 LEVEL-5 Inc. 레벨파이브의핵인 크로스미디어전략 크로스미디어전략이란게임소프트이외에만화 애니메이션 관련상품등다양한형태의 = 자사오리지널상품 을전개시키는전략을말함 포켓몬 을게임소프트에서다양한미디어로전개한유명한사례로꼽고있지만 포켓몬 이게임소프트로써발매된 년 월부터약일년뒤인 년 월부터텔레비전애니메이션방송이시작된것에비해서 요괴워치 는게임소프트발매이전부터이미텔레비전애니메이션 만화로의전개가계획되어있었음 - 10 -
년 월에게임소프트로써 요괴워치 가발매된이후 년 월부터애니메이션 월간코로코로코믹 챠오 등의만화연재도시작되어 동시기에발매된관련상품 요괴메달 은완판직전까지가는히트를기록함 레벨파이브는그이전에도 썬더일레븐 과 골판지전기 등의타이틀로게임소프트와코믹 애니메이션 관련상품등의다각적전개를통해성공을거둔실적이있음 요괴워치에서는지금까지축적해온노하우를살렸다고할수있음 또한 플레이어타이프의분류라는관점에서도크로스미디어전략의우위성을확인할수있는사례이었다고할수있음 그림 3 요괴워치의미디어믹스 음악 : 애니메이션주제곡싱글앨범오리콘주간차트 2 위 장난감 DX 요괴워치 와 요괴메달 요괴체조 전국적으로히트초등학생들이모두따라하는체조가됨 애니메이션 : 매주금요일 18:30~( 데레도쿄 ) 게임공략본은연간서적랭킹 1 위기록 닌텐도 3DS 용소프트밀리언히트 - 11 -
레벨파이브의타깃유저 레벨파이브의타깃유저의커다란특징은종래게임시장이대상으로해온초등학생 중학생이라는것임 스마트폰과같은범용기를이용하는것이아니라 닌텐도 등의전용기가필요한가정용게임소프트시장에서요즘 대를위한상품이많이전개되고있는가운데 레벨파이브는타깃을바꾸지않은채그대로소프트를만들고있음 코어게이머층에서는조금부족한스토리 시스템이라는평가도많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어린이용시장에서성공을거두어온것은사실임 여기까지는연령이라는시점에서레벨파이브의타깃유저에관해서고찰해보았음 다음은플레어타입별이라는시점에서유저를분석해보고자함 영국의에섹스대학인공지능전공박사출신인리차드바틀의게이머의행동양식을구별한 바틀의 가지플레이어유형 을이용해플레이어의특징을나누어보고자함 바틀의구분에따르면 성취형 ( ) 게임안에서제시된목표를달성함으로써만족감을느끼는경향이강한유저 탐험형 게임안의세계에관한새로운발견을함으로써만족감을느끼는경향이강한유저 사회형 다른플레이어와의우호적인관계를선호하는유저 킬러형 다른플레이어에대해서자신이우월한상황을노리는유저가있음 이플레이어유형분류를전제로요괴워치의게임시스템을보면 크게 가지요소로나눌수있음 첫번째는자신에게가깝다고느끼는일상적인설정중에코믹한요괴가등장해플레이어를게임안의세계에위화감없이몰입시키는 탐험형 임 두번째는 종류이상의요괴가있어콜렉터의의욕을자극하는 성취형 ( ) 탐험형 임 - 12 -
세번째는공격을잘하는요괴 방어를잘하는요괴등각각의특징을갖는요괴중여섯을선출해서배틀중에는전방 후방으로나우어배틀을전개하고 통신대전에서는성적에따라서자신이보유하고있는랭크가변동되는 킬러형 성취형 ( ) 임 이렇게보면 보여지는방법은달라도게임소프트에서는물론같은구성요소가있음 하지만 레벨파이브의게임에서표면적으로나타난상기요소들은어디까지나사회형 에대한기폭제정도에지나지않음 레벨파이브의최대강점은거의매일친구들과얼굴을맞대는환경에있는초등학생들에게게임을선행발매하고 텀을두지않고애니메이션 코믹 관련상품으로전개함으로써게임이외의세계에서도 요괴워치 의세계관을공유할수있는환경을만들었다는점에있음 게임소프트만으로는충족될수없는사회형 의니즈를레벨파이브는재빨리크로스미디어전략으로잡는것에성공함 매일처럼새로운시리즈를만들어내는것 그리고시리즈전개를가속시킴으로써유저를질리지않도록하는것도중요한전술의하나임 레벨파이브의모든게임소프트는 다시말하면전연령층용타이틀로 ( 세이상대상 ) 이상의타이틀은거의없음 레벨파이브의딜레마 이처럼어린이를타깃으로한크로스미디어전략을염두에두고게임소프트를만들어온레벨파이브이지만 여기에는타깃유저를어린이 그리고사회형 에주력하고있기때문에 구조상의문제를가지고있음 어린이용소프트를만들고있기때문에심도있는스토리전개가어렵기때문에 시리즈전개에서도매너리즘에빠지기쉽다는리스크가있음 한편 레벨파이브는매너리즘에빠지지않도록하기위해서새로운 를계속해서만들어내지않으면안된다는딜레마에빠져있다는것도기억해야함 현재방영되고있는 요괴워치 의애니메이션은기본적으로한편씩완 - 13 -
결되고있어손쉽게즐길수있지만 역으로말하면한편씩독립되어있기때문에세계관을넓히는것에어려움이있다고할수있음 게임에서도애니메이션에서도철저히어린이를타킷으로정하고있는것이오히려리스크요인이되기도함 이것은앞으로저출산고령화가진행되고있는일본에서전개하는것은대단히미래리스크가높은전략이라고할수도있음 어린이들을타깃으로하는것은성장규모의한계가있다는것을인정한전략이라고할수있음 표 3 레벨파이브자사개발타이틀일람 시기약력및발매게임시리즈타이틀누계판매수 1998 년 10 월후쿠오카현에서유한회사레벨파이브설립 2001년 10월 주식회사로조직변경 2006년 10월 퍼블리셔사업진출표명 2007년 2월 첫자사판권작품이되는 레이튼교수와이상한마을 발매 2008 년 8 월 썬더일레븐 발매시작 2008년 10월 TV애니메이션 썬더일레븐 방송시작 2010년 1월 도쿄오피스설립 2011년 3월 TV애니메이션 골판지전기 방송시작 2011 년 6 월 골판지전기 발매 2013 년 7 월 요괴워치 발매 2014 년 7 월 요괴워치 2 원조 / 본가 발매 1,500 만장 (2013년3월시점 ) 350만장 (2012 년 3 월시점 ) 56 만장 (2012년3월시점 ) 1,280,799 장 (2014년 12월말시점 ) 3,050,178 장 (2014 년 12 월말시점 ) 출처 http://bizmakoto.jp/makoto/articles/1411/27/news025.html) 및오리콘 2014 년도연간랭킹 포켓몬과의비교 요괴워치 의약진과함께포켓몬의지위가위험해지고있다 라는의견도있지만 플레이어유형분류상 그리고유저의연령층을고려했을때 이두작품은서로위협하는존재가되지는않을것으로보임 포켓몬은대부분의저연령층에대해서는전술한요괴워치와같이게임 - 14 -
요소로구성되어있고 애니메이션과영화도어린이용스토리로구성되어있음 크로스미디어전략등공통된점도많은것은분명함 하지만 게임소프트라는점에서보면 포켓몬이지금까지우위를유지해온것은기구성 技構成 숨겨진파라미터를구사한배틀시스템의깊이에기원하고있다고생각됨 초대의빨강과녹색버전때부터포켓몬시리즈에는노력치 개체치 종족치라는숨겨진파라미터가존재하고있었음 이숨겨진요소는저연령층보다도심도있는스토리를추구하는중고생이상의유저를획득하는요인이됨 어떤대전상대를상상하고어디까지조정할것인가 개의포켓몬각각에어떤역할을부여하고수많은기술이나능력중에서어떻게 개를뽑을것인가 이런심리전이포켓몬배틀에서는펼쳐지고있음 이것은요괴워치가갖고있는사회형 지향과는완전히다른일면이라고할수있음 포켓몬은언뜻보면요괴워치와같은타깃층을의식하고있는것처럼보이면서 다른일면으로이런요소를충분히갖고있는킬러형 유형의유저를타깃으로한게임이라고말할수있음 대학생이상의유저도심도있게즐길수있는게임으로써성립하고 오랜역사속에서고정유저를보유하고있는점에서포켓몬은시장규모의축소에대해서커다란리스크를느낄필요는없다고생각됨 요괴워치를전개하고있는레벨파이브가이후어떤유저 플레이어를대상으로전개해갈것인가에주목이모아지고있는것도이때문이라고할수있음 3. 게임외미디어믹스내용만화잡지 게임 애니메이션과의연동강화로판매호조요괴워치애니메이션화로 코로코로코믹 호조 유년지 幼年誌 시장에서는쇼가쿠간 小学館 의 코로코로코믹 과 - 15 -
챠오 가압도적인시장점유율을확보하고있지만 특히 년에들어오면서부터는 코로코로코믹 이쾌진격을계속하고있음 코로코로코믹 연재의 요괴워치 의애니메이션이 월부터 도쿄에서시작되면서붐이일어나기시작해 코로코로코믹 의판매부수를늘리고있음 캐릭터가폭넓게인지되게된 계기가되었음 연초부터애니메이션으로방송되면서인기가폭발해 코로코로코믹 은매호매진상태가이어지고있음 대히트라고할수있음 요괴워치 는 월간코로코로코믹 이외에도 별책코로코로코믹 과 코로코로이치방 에서도게재되고있고 일부학년지에서도전개되고있음 코믹스도기간 권까지누계 만부로호조를보였지만 작품과캐릭터의히트가게재지의판매부수증가로반영되는것이유년지의특징임 이것은단순히만화연재뿐만아니라 게임과애니메이션과연동시켜 어린이들사이에서커다란붐을만들어내가는유년지만의수법에의한것임 이전베이브레이드나포켓몬의붐과같은패턴이라고할수있음 요괴워치 는원래레벨파이브라는게임회사의게임에서나온캐릭터임 년여름게임이발매되었지만 그세계관을베이스로처음부터 코로코로코믹 에서의연재와 도쿄에서의애니메이션방송이라는미디어믹스가시도됨 이른바제자위원회방식임 관련상품에관해서는반다이가판매하고있지만 이것도대히트로재고부족상태가계속되고있음 코로코로코믹 은현재 발행부수가약 만부이지만 편집부의목표는 년안에 만부달성임 최근 년동안 어린이들사이에서다시카드게임이인기를모으고있지만 이잡지의연재에는코나미의카드게임과연동시킨 오레카배틀 이라는인기만화도있음 년말에발매되어이미 만장이상판매된게임소프트 퍼즐 - 16 -
드래곤 의만화도인기를얻고있음 과거에는 만부를넘었던적도있었지만 판매부수의변동폭이큰것이이잡지의특징이라고할수있음 커다란붐으로부수가정점에달했을때에다음히트가나오는식이되면부수의판매부수변동이없어지기때문에편집부도히트가연속될수있도록노력하고있음 새로운붐이판매부수증가의커다란원동력이지만 포켓몬 이나 도라에몽 등부동의캐릭터를가지고있는 코로코로코믹 의강점이라고할수있음 특히 년은 도라에몽 의작자인후지코 후지오 藤子 不二雄 의생탄 주년을기념해서 월영화공개에맞춰서쇼가쿠간 小学館 의모든잡지표지에도라에몽을등장시키는등 전사적으로캠페인을전개하고있음 매년봄방학에개봉되어인기를얻고있는 도라에몽 의극장판애니메이션은 년이것과별개로처음으로 로제작된 도라에몽 이 월에개봉되기도함 오랫동안 코로코로코믹 의독주가이어졌던유년지시장이지만 이미알고있는것처럼 년전에슈에이샤 集英社 가 최강점프 를창간하면서시장에새롭게진출함 판매부수는 만부정도로 코로코로코믹 의아성을무너뜨리지는못했지만 여기에서도애니메이션과의연동으로히트가나오기시작하고있어 건투하고있다는업계전체의평가임 아이카츠 등과 챠오 의연동 코로코로코믹 과같이유년지의여아시장을석권하고있는것이쇼가쿠간 小学館 의 챠오 임 발행부수는 만부이지만 부록도많고 제작비가많이들기때문에 잡지만으로는이익이나오지않음 이것이코믹이나관련서적을포함해 년한해동안커다란이익을얻었다고함 - 17 -
예를들면최근 년동안여자초등학생사이에서커다란붐이되고있는 아이카츠 라는카드게임도 처음부터 챠오 는시작때부터기사등을전개해 그무크나기획본을내놓고있음 코믹이나관련서적은물론이지만 그외주니어문고등의신서판아동문고도이편집부에서만들고있음 다양한어프로치로초등학생여아들의엔터테인먼트를전부반영하는전략임 이전략이성공을거두어 년 챠오 는커다란수익을올리기도함 게임이나애니메이션과의미디어믹스를전략적으로전개하는것이유년지의특징이지만 코로코로코믹 과 챠오 의진격은앞으로한동안계속될것으로보임 요괴워치캐릭터요괴워치대표적캐릭터상품 요괴워치 는스토리에나오는요괴들하나하나가캐릭터로가치를가지고있어 새로운캐릭터를무한정으로생산해낼수있는요소를가지고있는작품임 반다이는이외에도극중에등장하는요괴워치시계상품부터티셔츠 봉제인형 케이크까지다양한요괴워치상품을판매하고있음 특히 스토리의중심소재가되는요괴가보이는시계는생산이판매를쫓아가지못할정도로판매되고있어 각점포에서재고부족이계속되고있음 반다이는 년 분기 월 결산을발표하면서 생산조정은일절하지않고있다 워치와메달모두생산체제를정비해서 조금씩재고부족을매워가고있다 고현재의인기상품의수급조절에관해서언급할정도로워치와메달의재고부족은어떤의미에로는사회적현상으로발전하고있음 특히 결산발표에서는거의대부분의시간이인기캐릭터인 요괴워치 에관한설명으로이루어지기도함 분기결산에서는 개월만에거의연간예산달성을한것으로나옴 매출액이전년같은기간대비 증가한 억엔이었고 영 - 18 -
업이익은같은기간대비 증가한 억엔으로 년반다이와남코가경영통합한이후 최고수익을달성함 반다이가높은실적을달성한요인의하나는요괴워치관련상품의판매가호조를보이고있기있다는것임 콘텐츠자체는게임소프트회사레벨파이브가전개하고있고 반다이는관련상품의생산 판매를전담하고있음 그중에서도주인공케이타가지니고있는장난감손목시계인 요괴워치 엔 은심각한재고부족이계속될정도로인기가높고 이것과함께놀수있는메달 장 엔 도초등학생들의압도적인지지를얻고있음 월 일에는신형 요괴워치타이프영식 을새롭게투입해 인기를가속화시키고있음 반다이는 년요괴워치관련매출액을 억엔이상이될것으로예상하고있었음 메달생산체제는 년 월부터 년 월말까지 억장으로계획하고있지만 이것은 년안에달성될것으로보임 워치의생산체제도 대단히소비자들에게피해를드리고있어서될수록빨리공급할수있도록노력하고싶다 며수시로증강하고있다고밝히고있음 현재 반다이는관련상품을 개아이템취급하고있지만 메달과워치에주력하고있음 반다이는 요괴워치 를장수하는중요한 지적재산 으로육성할계획으로 상품개발을엄격히하고있어 아이템을늘리기만하면된다고는생각하고있지않음 반다이자체로는 요괴워치 의붐을마냥기뻐하기만할수없는상황이기도함 요괴워치에인기가너무집중되면그여파는자사의다른 지적재산 건담 가면라이더 아이카츠 등의관련상품과경합할우려가있기때문임 반다이의중요한수익원중의하나인 건담 의경우새로운수요를만들어내는것에성공했기때문임 - 19 -
건담의프라모델은착실히판매가늘어나고있음 건담의프라모델을아버지와아들이함께만드는사람들이늘어나는등 새로운층이확실히늘어나면서업계전체의활성화에영향을미치고있음 년 월에는새로운메인상품으로 요괴 가출시되며 년상반기까지호조를이어갈것으로예상됨 요괴워치는 년 월말까지 요괴메달 을 억 만장 요괴워치 를 만개 각각판매할것으로보임 이것으로반다이 는요괴워치캐릭터로 분기매출액 억엔을계획하고있음 이것은반다이의또다른주력캐릭터인 건담 의같은분기매출액 억엔계획에이은규모로 가면라이더 의 억엔계획 슈퍼전대 의 억엔등을가볍게앞지르는규모임 신규캐릭터가첫해에여기까지성장한것은 다마콧치 이후인것으로보임 인기캐릭터 요괴워치 의붐으로반다이 는통기업적예상을상향조정해서 매출액은전기대비 증가한 억엔 영업이익은전년대비 증가한 억엔이될전망임 연말까지의수주상황을반영한계획으로연초의대형연휴기간이지난다음에는더높아질것으로예상됨 새롭게발매될 요괴 는요괴메달을스캔해서노는시스템으로 요괴워치에이은메인상품으로볼수있음 처음에는 년 월에발매될예정이었지만 반향이너무커서 생산체제를갖추기위해 월발매로연기 함 더나아가서는해외전개도시작되고있음 년 월은한국에서요괴워치의프라모델이발매되었고 월에는요괴워치와요괴메달을투입함 반다이 는아시아지역전개를담당하고있어 한국다음에는홍콩과대만에서도전개할예정임 요괴워치이외에도주력캐릭터인건담도프라모델을다수투입하는등 호조가이어지고있음 - 20 -
북미나구주지역등을포함한해외사업은모두흑자로돌아설것으로예상됨 이렇게좋은판매흐름이 년에도이어질것인가에관심이모아지고있는가운데 반다이는 오랫동안사랑받는콘텐츠가되었으면 하는마음으로캐릭터상품을전개하고있음 이전사회현상이되었던 다마고치 는재고부족을해소하기위해서증산체제를갖춘직후에붐이사라져서 대량의재고를껴안게되어손실을기록한아픈경험이있음 때문에 인기캐릭터나상품에관해서는앞당겨과잉소비를하는것보다는매년안정적으로팔리는콘텐츠로키우는것을중요시하고있음 성인및패밀리를타깃으로한요괴워치관련상품 요괴워치의주고객층은 초등학생 이지만 일본에서국민적인인기를얻은만큼성인들의요괴워치관련상품을많이구입도늘어나고있음 성인들에게인기가높은제품은반다이가만들어낸프라모델로 완구업체반다이는지바냥부터오로치까지 개의 높이크기의프라모델시리즈와대형사이즈프라모델인빅쿠리지바냥을성인층을겨냥해출시함 그림 4 요괴워치패밀리타깃제품 초합금모델지바냥 프라모델빅구리지바냥 - 21 -
성인용점퍼 어린이용점퍼 요괴 Pad 데코레이션케잌 < 별첨자료 > ㅇ레벨파이브사장히노아키히로인터뷰내용 - 최근 요괴워치 관련콘텐츠의인기가폭발적으로높아지고있다. 2014 년연초부터게임소프트는항상매출랭킹상위에머물고있고, 점포에서는재고부족상태가이어지고있다. 텔레비전애니메이션은매주높은시청률를기록하고있고, 완구의인기는전국적으로구입하기어려울정도이다. 일련의 요괴워치붐 은일반미디어도대대적으로취급하고있어이미사회현상화되고있다고말해도과언이아니다. - 2013 년게임이발매된이후, 완만하게조금씩인기가높아져온 요괴워치 가 2014 년에들어오면서갑자기인기가급등한이유는무엇인가? 요괴워치 프로젝트의고안자인레벨파이브히노아키히로 ( 日野晃博 ) 대표사장 /CEO 에게빅히트의비결과이후전망등을들었다. 본인터뷰기사는주간패미츠 월 일호 년 월 일발매 에게재된특집기사에가필한것임 - 22 -
히트는확신했지만, 이정도는예상외였다. Q: 요괴워치 의놀라운성과를어떻게평가하고있는가? 히노 : 처음부터크로스미디어타이틀로써 이마즈마일레븐 에필적할수있을정도가되면좋겠다고생각하고있었지만, 연초부터인기에불이붙은기세가예상을훨씬크게뛰어넘었다. 1 월에텔레비전애니메이션이시작되면서장난감이등장함으로써크로스미디어콘텐츠가모두시장에나온상황이되자, 거기에서부터 요괴워치붐 의과열양상에는우리들도놀라고있다. Q: 게임의판매수도 65 만장을넘었는데, 이기세가약해지기는커녕오히려더강해지고있는인상이다. 히노 : 이미상당히많은수주를받고있고, 생산수는 100 만장을넘어서고있다. 가까운시일내에판매수도확실히 100 만장이상가지갈것으로보고있다. Q: 발매부터 6 개월이상지난뒤부터열기가높아지는것은일반적인롱셀러상품과는다르고, 이런판매양상을보이는게임은지금까지본적이없다. 히노 : 1~2 월무렵에는주간판매실적이 3 만장정도이었지만, 최근에는 4 만 ~5 만장베이스가되었고, 매일조금씩더상승하고있다. 어떤의미에서는이상사태라고생각하고있고, 붐이된다는것은이런것이구나 라는것을몸으로느끼고있다. 애니메이션방영개시다음주인 2014 년 1 월 3 주째부터현저하게판매가늘어나, 3 월에는발매직후에육박하는약 5 만장을기록한주도있었다. Q: 장난감 ( 완구 ) 의인기도대단히높다. 히노 : 장난감은반다이가전개하고있지만, 당초예상보다도많이팔리고있다. 실제로재고가없어서사고싶어도살수없는상황이이어지고있어서, 이런기회비용까지고려한다면더많이팔리고있다고볼수있다. Q: 특히요괴메달의인기는대단하다. 메달이라고하면, 가면라이더오즈 의메달도인기가대단히높았었지만, 그이상이라는목소리고있다. 히노 : 가면라이더오즈 의메달도크게히트했었다. 그렇지만, 확실히 요괴워치 는그이상의기세로유저들의지지를받고있는것으로보인다. Q: 역시장난감기획도당초부터예상하고있었던것인가? 히노 : 골판지전기 에서프라모델과의연동효과가대단히크다는것을실감해서, 요괴워치 에서도기획때부터장난감화를전제로한설정을만들었다. 몸에지니거나몸에부착할수있는아이템은감정이입을유도하기위해서는대단히중요하고, 장난감전개가있음으로써붐을만들기위한많은협력자들이만들어지기도한다. Q: 협력자의필두에는장난감을판매하고있는반다이가있다. 반다이와는초기단계부터협력해서제작하고있었는가? 히노 : 그것은크로스미디어에서는당연한것이다. 제가처음십수페이지의기획서를만들었을때부터장난감기획은있었고, 기획완성 2 개월후에는장난감을만들기시작했다. 제가처음생각했던시점부터워치와메달은있었지만, 그것을대사전에넣는아이디어는반다이가상품기획을진행하면서나온것이다. - 23 -
Q: 역시제작단계부터히트할것이라는느낌은있었는가? 히노 : 물론히트할것을믿고있었지만, 이정도까지, 일본전국의어린이들이요괴에열광해서관련상품이완판될것이라고는예상하지못했다. 그림 5 요괴메달과메달케이스 도라에몽 이나 치비마루코짱 과같은장수프로그램으로만들기위해서 Q: 요괴워치 의크로스미디어전개로써는만화, 게임, 애니메이션이시작시기가서로다르고또대단히멀리떨어져있다고생각되는데이것은무슨의미가있는가? 히노 : 조금씩콘텐츠가시장에내놓는것은처음부터결정되어있었던것이다. 단, 이번은사정이있어서, 다음콘텐츠가나오기까지의기간이대단히길었지만, 되도록간격은짧은편이좋다고생각하고있다. 그렇지만콘텐츠자체가좋다면, 어느정도간격이있다고해도침투해갈수있다는확신이있었다. 실제로, 애니메이션도장난감도없는단계에서게임이 30 만장정도팔리고있었기때문에콘텐츠의매력은인정받았다고생각했다. Q: 애니메이션이시작할때까지는다소불안도있었는가? 히노 : 그렇다. 더기세좋게판매가늘어날것으로예상했었지만, 30 만장은충분히좋은숫자였지만. 약간히트정도가예상보다약했던것은아닌가라는불안은있었지만, 애니메이션과장난감이나오고나서부터가본격적으로시동이걸릴것이라고생각하고있었기때문에잠시동안참고있어보자라고생각했다. Q: 게임발매후반년이지난시점에서더큰브레이크 ( 히트 ) 를한요인에관해서는어떻게분석하고있는가? 히노 : 역시애니메이션이하나의키가된것은틀림없다. 캐릭터성도포함해서기획부터상당히생각을많이한것이었고. Q: 애니메이션도매주, 높은시청률을기록하고있다. 요괴워치 의애니메이션은어떤점에중점을두고제작하고있는가? 히노 : 이야기를보는 프로그램이아니라 콩트프로그램 이라는것이기본콘셉트다. 제가시나리오의디렉션을하고있지만, 처음지시한것은기승전결에맞추어매끄럽게완결하는잘맞추어진스토리는필요없다는것이었다. 예를들면교문앞에서사건이시작되어그대로해결하지않고교문앞에서끝나도좋다. 웃을수있다면좋다, 라는것이었다. 기승전결은그다지중요하지않지만, 거기에반전이있다면괜찮다고생각했다. - 24 -
Q: 이런내용으로하려고한이유는무엇인가? 히노 : 직전에제작한 썬더일레븐 에서스토리를계속만들어가는어려움을몸으로직접체험했던기억때문이다. 도라에몽 이나 치비마루코짱 처럼장수프로그램으로만들기위해서는끝없이이야기를만들어낼수있도록하지않으면안된다. 그렇다면어떤형태로? 라고생각하자 도라에몽 처럼매일매일하나의상황에서이야기를만들어내는것처럼하면서동시에언제보더라도즐거운것. 이어지는이야기보다한편으로완결되는콩트버라이어티로하는것이좋다고생각했다. 때문에, 요괴워치 의애니메이션은언뜻보면이야기가있는것처럼보이면서어떤회차부터보더라도즐길수있다. Q: 분명히말하자면 도라에몽 적인요소도있는것처럼느껴진다. 히노 : 도라에몽의도식을사용하면서캐릭터설정등은지금세대에맞도록조정하고있다. 예를들면현대에는도라에몽의주인공노비타처럼어수룩한어린이는그렇게많지않다. 요즘가장안타까운어린이는어떤어린이일까하면, 모든스테이터스 ( 사회적지위 ) 가보통이고특징이없는어린이가가장안타깝다고할수있다. 평균적인능력에개성이없는, 그것이현대도움을주고싶은주인공이미지가아닐까하고생각해서, 그것을투영한것이주인공의케이타이다. 그렇게되면안되는것도아니고, 좋지도않고, 언제나 보통이다 라고불리느것이주인공이미지로써모두가공감할수있다. Q: 그렇다. 대단히납득할수있는이야기다. 히노 : 자이언과같은포지션을생각해봐도, 지금은자이언처럼폭력적인인물을등장시키거나, 하는것은어렵다. 그래서쿠마는조금더솔직하고골목대장같은포지션이지만, 주위에서야단을맞으면기가죽는것처럼현대풍의골목대장이다. 때문에, 폭력을행사하거나폭언을하는각본에대해서는 이것은너무심하다 고디렉션을하고있다. Q: 이런배려가있기때문에어린이들이공감할수있다고본다. 히노 : 요즘어린이들이 아 ~, 그래! 맞아! 라고말할수있는것으로, 라는것을항상강하게의식하고있다. 이야기의제재로서도게임, 애니메이션팀에게 어린이리서치 를시켜서, 같은세대어린이들의고민을다루도록하고있다. 예를들면어린이였을때, 화장실에대변을보러가는것은대단히창피한일이다. 큰일을보러가는것이들키는것은최고의굴욕이다. 이런테마로이야기를만들고, 모든초등학생이공감할수있는 그래! 그래! 를넣어가는전략은있었다. Q: 어린이들이공감하면서즐길수있는것을 이라는새로운게임팬을획득하기위해서도많은게임메이커가참여하고있는커다란과제라고생각한다. 그점에서레벨파이브작품은군계일학같은성과를올리고있다고생각하지만, 왜레벨파이브에서는그런작품을만들수있는것인가? 히노 : 저는어린이들이 이것이재미있네 라고말하는부문은예전부터변하지않는기본적인재미라고생각한다. 그런기본부분만은충실하게흔들리지않도록명심하고있다. Q: 매회새로운것을만들어도바탕에깔려있는재미는예전부터있었다는것! 히노 : 어른들의시선으로 너희들이본적도없는것을보여줄게 라고만드는것은안된다. 어린이들은새로운것을보고싶어하는것이아니다. 왜냐면, 경험이적은그들에게는보이는모든것이새로운것이기때문이다. - 25 -
Q: 맞다. 어렸을때는세상이미지의것으로넘쳐났었다. 히노 : 요즘어린이들이알수있도록맞추고있지만, 항상저는예전부터있었던기본적인즐거움재미를보여주려고한다. 요괴워치 의캐릭터디자인을설정할때에도애니메이션팀에서몇가지안을제안했었다. 후보중에는지금에맞는애니메이션에서사용되고있는것같은선진적인캐릭터디자인도있었다. 그렇지만저는그중에서가장, 아니뭐라고하면좋을지잘모르겠지만, 나쁜표현일수있지만 구식 디자인을뽑았다. 스태프들은 이것을그린디자이너는베테랑으로젊은사람이아니다 라고말했다. 그림의신선함보다친근감을중시하고싶어서가장스탠다드한디자인으로하자라고. Q: 그렇다. 구식디자인 이라는관점자체가어른들의감각을기준으로한것이다. 히노 : 어린이들을위한작품을만들때에는어른들이멋지다고생각하는것을강요하면안된다고생각한다. 내가어렸을때, 이런그림을본다면어떻게생각했을까? 라고, 그런것들을하나하나 내가어렸을때 를물어보고있는느낌이다. 애니메이션의엔딩에채용되어, 지금은일본전국의어린이들이따라서춤추게된 요괴체조제일 도 어렸을때의자신 에게물어보면서, 보면서창피하지않는것, 흉내내고싶어지는것을추구한결과나온것이다. Q: 하지만, 어렸을때의감각을여전히간직하고그것을그대로생각해내고판단하는것은대단히어려운것이다. 그것이가능한것도히노씨의커다란무기가아닐까? 히노 : 나와같은생각을 < 월간코로코로코믹 > 의편집부에있는분들도가지고있다. 예를들면게임패키지를처음만들었을때에주인공의케이타와후미가서로어깨를맞대고있는예전의 < 명성 > 등의아이돌잡지에나오는것같은구도의안이있었다. 그것을내가디렉터하기전단계에서우연히잡지편집부사람들을만날기회가있었는데, 거기에서코로코로편집부사람들이 그것은어린이들의감각으로보면대단히창피한것이다 라고지적해주었다. 남자와여자가등을맞대고서있는것이대단히멋지다 라는것은고등학생이상의감각으로초등학생들은남자가여자와함께등을맞대고서거나머리를나란히맞대고있는것은 와 ~! 이녀석, 이렇게여자한테가깝게가서! 같은감각이다. Q: 맞다. 야 ~ 너! 여자하고그렇게딱붙어서부끄럽다! 와같은. 히노 : 그런감각이있다는것은물론제자신도주의하고있는것이지만, 코로코로편집부가알려준것도많다. 최근에는항상, 가방속에 요괴워치 관련상품을준비하고있다. Q: 레벨파이브에서는과거다수의클로스미디어타이틀을성공시킨경험이있는데, ` 요괴워치 ` 만의특별한전략이나다른접근등은없었는가? 히노 : ` 요괴워치 ` 의경우는게임에서도주인공의성별을고를수있도록해서될수있는한유저층이좁아지지않도록신경을쓰고있다. 애니메이션에서도어린이들이봐도재미있는소재일뿐아니라, 오히려어른들만이알수있는소재 - 26 -
를넣기도하고있다. 이렇게함으로써가족들이함께보면서어른들이웃지만어린이들은잘모르는 ` 왜웃어요?` 라는커뮤니케이션이발생하기도한다. Q: 아이들을중심으로하면서도더욱폭넓은층이보고즐길수있는것으로. 히노 : 어린이들은지바냥이귀여워서보고, 어른들은이야기의재미에빠져서보는, 여기저기에서 ` 걸리는 ` 포인트를만들어서어른부터유아까지모두가즐길수있도록신경을쓰고있다. 이런부분이지금까지의작품과는다른부분이라고할수있다. Q: 가족들이모여서함께보는것에최적의작품이라는평가도많다. 히노 : 가족모두에게사랑받는콘텐츠로만든다는이미지는초기부터있었다. 부모가어린이들에게보여주고싶어하는애니메이션이되었으면해서작품을계기로부모와자식간에대화가이루어지면좋을텐데, 라고. 지금 ` 요괴워치 ` 는부모와자식의관계를원활히한다는점에대단히공헌하고있다고생각한다. Q: 편집부에서도어린들과함께보고있는사람들이많다. 그리고모두장난감을살수없게되어서곤란해한다고말하고있다. 히노 : 비즈니스관계로다양한분야의사람들이회사를방문하고있지만, 반드시첫말은 ` 아이들이정말팬이지만, ` 요괴워치 ` 상품을구입할수가없다 ` 라고, 다시말하면간접적으로 ` 상품없습니까?` 라고묻는것이라고생각한다 ( 웃음 ). 그만큼, 어린이가있는가정에서는 ` 요괴워치 ` 의위력은대단하구나라고몸으로느낄수있는수준이다. 그렇기때문에최근은항상사장실과가방안에 ` 요괴워치 ` 상품을준비하고있다. 지바냥이 CF 탤런트데뷔!? Q: 빠른시일안에게임제 2 탄이발표된것은대단히놀라웠다. 먼저, 어떤작품인지알려달라.(` 요괴워치 2 원조 / 본가 ` 가 2014 년 7 월 10 일발매 ) 히노 : 첫작품인 ` 요괴워치 ` 에서는아직완성형이아니라고할까, 조금부족한부분도있었다. 그것은 ` 어린이들의세계오픈월드를만들자 ` 라는것. 한마을을놀이터로해서다양한것이가능하도록하는것을목표로만들어왔지만, ` 요괴워치 2 원조 / 본가 ` 에서는그것을꼭보여주고싶다고생각했다. Q: 하지만, 아직제 1 탄도대단한세력으로팔리고있는가운데제 2 탄이나오게되면아깝다는생각이드는데? 히노 : 그렇다. 이런상황에서제 2 탄을발매한다고말하면, ` 정말? 이라고생각하는사람들도있을것으로생각된다. 하지만, 발매시기설정도일년전부터결정되어있었던것으로, 계획에맞추어서많은사람들이움직이고있기때문에, ` 예상이상으로게임이팔리고있으니제 2 탄은조금더뒤에발매하겠다 라고할수는없다. 두작품을동시에판매해가는전략으로바꾸어서, 판매할계획이다. Q: 요괴워치 프로젝트전체로써의향후비전은? 히노 : 아직은말할수없는내용도포함해서상당히멀리까지생각하고있다. 지금화제는다음 ` 요괴스타 ` 를어떤이미지로만들까라는것이다. Q: ` 요괴스타 ` 라고하면? 히노 : 요괴를탤런트로취급해가는것을생각하고있다. 먼저지바냥과코마두스타를전면에내세우고있지만, 세번째스타는무엇으로할까, 라든지. 요괴들이어린이들사이에서인기가높아지면언젠가는예능사무소처럼요괴들의인 - 27 -
기를관리하지않으면안되게된다고생각하고있다. Q: 요괴가그정도까지의존재가되게한다고생각하고있는듯. 히노 : 그렇다. 사실은지금 ` 요괴워치 ` 의상품이어디에서도살수없을정도로인기가높지만웬일인지위스파의상품만은남아있는경우가있거나한다 ( 웃음 ). 위스파는게임에서도애니메이션에서도주인공케이타에게곤란을겪거나, 조금미워하는캐릭터처럼되어있지만, 초등학생제군들도그런케이타의위스퍼에대한평가에동조해버린결과라고생각한다. ` 위스파같은것은안살거야!, ` 위스퍼같은것을사면내가지는거야! 와같은. 다시말하면, 이미어린이들사이에서도 ` 요괴워치 ` 를좋아하니깐뭐든지갖고싶다가아니라, 조금씩요괴하나하나의인격이인정을받기시작하면서, 좋고싫음이명확히나오기시작하고있다. 우리들이준비하기전에이미어린이들이탤런트로써취급하고있는현상이일어나고있다고할수있다. Q: 구체적으로그것을어떤방향으로살려갈계획입니까? 히노 : 예를들면요괴들이선전해주는 CF 등이다. 상품에따라서는보통탤런트를기용하는 CF 탤런트에지바냥을기용해서선전하는것이더효과적이기도하다고생각한다. Q: 지바냥의상품등이아니라, 일반상품선전에지바냥을기용하거나하는것인가? 히노 : 그렇다. 그런기용도허락해서요괴를탤런트로써세상에서인정받게하고싶다고생각하고있다. 그외에도브랜드가치를저해하지않는방향의액션이라면, 적극적으로넓혀갈생각이다. - 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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