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디지털콘텐츠실감형콘텐츠
목차 실감형콘텐츠 Ⅰ. 표준화개요 1.1. 기술개요 411 1.2. 표준화비전및기대효과 412 1.3. 표준화추진체계 414 1.4. 중점표준화항목 415 Ⅱ. 국내외현황분석 2.1. 연도별주요현황및이슈 419 2.2. 정책현황및전망 420 2.3. 시장현황및전망 421 2.4. 기술개발현황및전망 425 2.5. IPR 현황및전망 437 2.6. 표준화현황및전망 442 Ⅲ. 국내외표준화추진전략 3.1. 표준화 SWOT 분석 454 3.2. 중점표준화항목별국내외추진전략 455 3.3. 중기 (3개년 ) 및장기 (10개년 ) 표준화계획 488 [ 작성위원 ] 490 [ 참고문헌 ] 491 [ 약어 ] 492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09
표준화개요 기술개요 비디오 생활전반에서소비자의요청에따라다양한관점에서실사기반의시각정보를제공하기위한기술 생활전반에서소비자의필요에따라실사와컴퓨터그래픽기반의영상을혼합한시각정보를제공하기위한기술 오감미디어콘텐츠 생활전반에서소비자에게가시적인형태로제공되는정보의실감성을향상시키기위하여시청각외에촉각 후각등다양한추가적인감각을자극하는형태의콘텐트제공기술 홀로그래픽콘텐츠 광학기술에기반하여소비자에게 차원가시정보의제공을통하여모든시점에서접근이가능한시각정보제공기술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 분산되어있는다수의실감영상의소스로부터영상을취득하고지능적으로처리하여서비스의부가가치를향상시키는기술 게임 상호간의경쟁또는협업을통한친목도모를주목적으로우리일상에서사용하는 스마트디바이스뿐만아니라웨어러블디바이스들의발전과함께교육 부가적인기능성을내포하여인간의삶의질을높이기위한기술 의료와같은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11
표준화비전및기대효과 표준화비전 412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표준화목표 실감형콘텐츠국제표준선도를통해 년 수준인세계시장점유율을 년 수준으로확대 단기적으로 년경까지 실감형콘텐츠서비스를위한핵심기술과호환성확보및확산을위한 표준화를추진 중기적으로 년경까지 타산업연계실감형콘텐츠서비스활성화를위한관련 기술들의국내및국제표준개발추진과 연계를통한산업경쟁력강화추진 장기적으로 년경까지 차세대실감형콘텐츠국제경쟁력강화를위해기반기술 및확장기술개발을강화하고국내표준및국제표준선점 표준화기대효과 국제표준경쟁력강화측면 등다양한국제표준화기구에서실감형콘텐츠관련 표준화를선도하며 에디터 프로젝트리더등의장단확보를통하여리더십강화 정부의표준관련기술개발지원을통해기술선도와국제표준개발을주도할수있을 것이며 국제표준특허를적극발굴하여산업경쟁력에도이바지할수있음 표준관련선도기술과표준을활용하여글로벌기업과의협력강화기회가증대되며 국제표준개발을선도하여제품및서비스의수출등글로벌산업경쟁력확보가가능 중소기업경쟁력강화측면 표준선도로지명도향상을가져올수있으며 글로벌기업과협력강화의기회를가질수 있으며 이를통하여관련제품또는서비스의수출에기여할수있음 표준기술의보급으로중소기업의진입장벽을낮추어관련산업의활성화를가져옴 기술과표준개발에취약한중소기업들이국내의선도기술과표준을활용하여 실감형콘텐츠산업을발전시킨다면중소기업기반의창조경제강화를통한일자리 창출이가능 국제표준의선점을통하여중소기업의국제경쟁력도강화됨 국민행복 안전보장측면 실감형콘텐츠기반서비스를통하여다양한신규서비스의개발이가능하며 이는안전 관련서비스및엔터테인먼트서비스를포함 개인차에따라누구나최선의품질을제공받을수있는영상의제공이가능하여지며 이를 통하여서비스의품질이향상될수있음 다양한실감형콘텐츠기술과표준의발전을통해가정 학교 사회에서필요한콘텐츠의 개발과활용이가능하며 교육 의료 환경 공공 국방등기능적콘텐츠의활용가능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13
표준화추진체계 표준화전략맵 표준화전략맵의표준화전략방향에따라국내 뉴미디어포럼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모바일콘텐츠표준화포럼 홀로그램표준화포럼에서관련포럼표준을제정하고 디지털콘텐츠 차세대 를통해단체표준을개발과 의국제표준화전략방향을제시 방향에따라국내 뉴미디어포럼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모바일콘텐츠표준화포럼 홀로그램표준화포럼에서관련포럼표준을제정하고 디지털콘텐츠 차세대 를통해국내표준화추진 국내표준화활동체계 국내 뉴미디어포럼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모바일콘텐츠표준화포럼 홀로그램표준화포럼에서 건국대 동덕여대 동서대 한양대 명지대 삼성전자 전자 조이펀등산학연의견수렴하여 포럼표준을제정하고 디지털콘텐츠 차세대 를통해단체표준을개발 국제표준화활동체계 에서실감형콘텐츠관련표준화를적극참여하고 에서관련휴먼팩터표준화를주도 사실표준화기구인 를통해웹기반콘텐츠 휴먼팩터등의표준화를추진 414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중점표준화항목 중점표준화항목범위의설정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15
416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추진경과 년 에서는최근표준화진행중인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표준 등을신규작업범위에포함하였음 년 에서는최근새로운영상관련기술로주목받으며신규로진행되고있는다수의관련표준화항목들이신규로추가됨 이는 햅틱콘텐츠인터랙션 플렌옵틱 비디오휴먼팩터 비디오 등의항목들로 국제표준화 기구들에서새로운표준화항목으로채택하고자하는움직임이포착되었거나 진행되고 있음 년 에서는방송방식의변화및진화에따라 초다시점영상부호화 비디오 등항목들을방송에서의역할이중요시되어실감방송 미디어분과로의이전함 오감미디어분야의 센서 액추에이터정보및주변상황표현 은 라는용어의혼선을 방지하고원의미를강조하기위하여 오감센서 액추에이터정보및주변상황표현 으로항목명을변경함 지능정보분과에서이전해온 오감정보 는 햅틱콘텐츠인터랙션 항목을통하여촉각부분을강조하고있으므로 후 미각콘텐츠 로그관심분야를명확히 하였음 콘텐츠응용포맷 과 영상코딩 은그표준화활동이완료되어제외 에서논의되었던다수의게임관련중점표준화항목들중전략적으로중요도를 고려하여웹게임패드를포함하는 게임콘트롤인터페이스 기능성게임을전반을 포함하는 기능성게임 아케이드게임전반을포함하는 아케이드게임 으로축소함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17
418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Ⅱ. 국내외현황분석 연도별주요현황및이슈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19
정책현황및전망 420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기술개발현황및전망 국내기술개발현황및전망 비디오 디스플레이패널의고해상도와이를이용한홀로그래피및 에서 휴먼팩터의요소기술을추진하고있으며안전성표준화항목도추진중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에서는디스플레이패널해상도를 까지증대시켜 시간다중화및공간다중화효과를적용하는능동형마이크로렌즈배열및방향성백라이트를개발중임 의 과제의일환으로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의정량적평가방법을위해홀로그램영상에대한측정기술과신체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기위해이를정량적으로분석하는방법을논의중이며이를국내표준과제로제안하려고함 삼성디스플레이 에서시각피로를유발하는요인에대한분석과 시각피로를유발하는요인중에하나라고알려진수렴 초점불일치에대한기본실험인 조절력측정에관한연구를진행중이며 의디지털홀로그래피 실무반을통해표준과제를제안중 연세대 영상시청의생체영향성의연구는지속적으로진행되어왔으며연세대학교는국내최초로 에서인체안전성표준화를추진중에있음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25
혼합현실과가상현실은상호보완적관계에서각각적용되는산업에맞도록기술 개발이진행되고있으며 호기심의단계를지나서사용자의편의성과안전성이보장된 사용성에초점이맞추어질것으로예상 플렉스코아 혼합현실 표현포맷기술은단순하게전자지도위의건물과상점에대한 표시에서사용자가필요로하는서비스정보가포함된 서비스정보확장파일포맷으로 확대되고있으며 개인의사에맞게필요한서비스 정보와디스플레이를제어하는 표현방식에대한기술을개발중 조이펀 혼합현실표현제어기술은동작인식기반의헬스케어를위한피트니스장치의 구동을위하여사용되었으며 특히 깊이카메라가감지하는동작과빔프로젝트에의하여 프로젝션되는영상의정밀한동기화를위해좌표계를자동으로보정하는기술을개발중 조이시티 가상현실어지럼증을저감하기위하여건쉽배틀 을개발하면서화면의변화량을최소화하고 유사한감각을콘텐츠의화면과조작으로제공하는가상현실 휴먼팩터기술을개발 누누로 렌즈의전후곡률반경을다르게설계하여시력이나눈상태에따라서 가상현실영상품질을끌어올릴수있도록가상현실휴먼팩터기술을개발중 기술인레이더및동영상촬영정보를이용하여실내외 배경을복원하는기술을개발하면서 대용량의포인트클라우드데이터를처리 기반의처리하는기술을개발 대규모의포인트클라우드로된가상의공간을 가상세계에서랜더링할수있도록변환하는알고리즘개발 모션테크놀로지 모션캡쳐시스템 을이용하여자연스럽게애니메이션캐릭터의 바디움직임표현기술을개발하였고 사전시각화장비 시스템 를이용한실사와 의 구성솔루션과 모션캡처 를이용한 인체동작추적기술을 개발하였으며 휴먼애니메이션캐릭터를활용한체감형 콘텐츠와체감형 플랫폼을개발중 426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오감미디어콘텐츠 다양한형태의오감 햅틱 후각 미각 센서 엑추에이터기술들이 개발되고있고 인간의감각을모사한오감 햅틱 후각 미각 을표현할수있는디스플레이장치들의등장과함께콘텐츠융합을통한실감형서비스분야및모바일 콘텐츠에적용가능한기술들이개발될것으로예상 롯데씨네마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기술은현재까지 롯데시네마등 대형영화관들을중심으로일반소비자들에게제공되고있으며 효율적인 효과저작을 위한표준기반데이터생성및저작도구개발을진행중 앞으로동영상이나사진과같은 콘텐츠에사용자가직접 효과를저작하는것을넘어촬영당시사용자가느끼는각종 감각효과 바람 습도 온도 냄새등 를직접기록하는카메라및관련센서개발이진행될 것으로예상 또한수동으로저작되거나센서를통해습득 변환되는 효과메타데이터를콘텐츠와동시에저장할수있는응용포맷활용이늘어날것으로예상 이와더불어 이나 도 콘텐츠내오감정보표현을위한기술개발이늘어날 것으로예상 명지대학교 건국대학교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기술에대해 이나 도 콘텐츠내오감정보표현을위한표준개발진행 아울러 표준과연계하여미디어센서및미디어액추에이터표준개발진행중 명지대학교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기술중 효과에대한정의 사용자선호도 기기특성 효과명령어에대한표준활동진행중 햅틱관련기술은 에서투명햅틱소자와투명압력센서소자를집적하여 압력에따라촉각피드백이달라지는투명햅틱스기술과플렉시블필름형액추에이터 소자에플렉시블디스플레이가집적된플렉시블비지오 햅틱디스플레이를개발하고있으며 모바일상에서입체영상과정전기방식의촉감피드백을동시에제공하여좀더풍부한 사용자경험이가능한솔루션을개발중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에응용가능한햅틱기술을연구개발하고있음 특히다양한 햅틱액츄에이터를활용하여터치스크린등에탑재가능한형태로개발하고있음 삼성전자 다양한햅틱액츄에이터를개발하고있음 특히스마트폰및테블릿에사용 가능한액츄에이터개발을진행하고있으며 등상용가능한형태로 개발하고있음 마이크로텍시스템 공간상의 동작에촉감전달을위해 차원공간인식장치의촉감 피드백기술을개발하고 게임 에적용하는햅틱마우스및아이폰악세서리제품을 상용화함 후각콘텐츠기술은심미도 농도 지속시간 강도정보기반으로다양한디지털향을자동발산하는조합형발향기술과사람의날숨에포함된 에탄올 아세톤 황화수소 톨루엔등질병진단바이오마커를감지할수있는전자코기술연구를진행중 강원대 서울대 미각콘텐츠기술은멀티어레이센서를통한맛 인식장치에대한 연구및전기가흐르는고분자튜브표면에혀에서쓴맛을감지하는미각 단백질을 붙여단백질에쓴맛분자가결합하면미세한전류변화가생겨맛을구분하는기초연구를 진행중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27
홀로그래픽콘텐츠 도테이블탑및모바일디스플레이개발에산학연이협업중이며 홀로그램카메라및 에관한기초연구에착수와함께홀로그램의화질평가및초다시점영상의시각특성에관한표준화기술연구도추진중임 삼성디스플레이 국내의홀로그래피기술은대부분학계와 연구기관에서주도하고있으며홀로그램디스플레이나 도테이블탑디스플레이및홀로그램콘텐츠저작 홀로그래픽스크린시스템등에관한연구가진행중에있으며삼성디스플레이에서도국책과제를중심으로홀로그램관련기술에대한연구가진행중 특히삼성디스플레이와 등은홀로그래픽콘텐츠를최신의삼성디스플레이에탑재하여 에서발표한바있으며이를표준화할계획을논의중 초다시점영상콘텐츠기술은기가코리아사업을기반으로다시점및초다시점영상콘텐츠에대한실사실시간획득 고품질실시간렌더링 웨어러블및햅틱기반상호작용 콘텐츠편집및저작에대한기반기술개발을수행하고있으며 초다시점콘텐츠를중심으로한 콘텐츠플랫폼디바이스네트워크 기술연계형실증사업을추진하고있음 또한 복원기술개발착수를통하여실사영상을응용한 초다시점콘텐츠개발을위한사업화지향연구개발을추진중임 또한초다시점영상의 시각적반응특성을규명하기위한양안동공안에각 개시점영상을인가할수있는초다시점영상시뮬레이터를제작하여사용자테스트수행 서울대 광운대 세종대 충북대 국내대학의경우 구조의입체영상처리기술 음향광학변조기기반홀로그래픽영상처리기술 굽은공간광변조기어레이를이용한 홀로그램재현기술 홀로그래픽비디오와자연광홀로그램연구 광주사홀로그래피연구 및집적광학계기반홀로그램정보추출기술개발이이루어지고있음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 국내산학연을중심으로미디어사물인터넷관련미디어사물간 교환데이터포맷및 국제표준활동과웹기반콘텐츠플랫폼기술개발이활발한상황임 명지대학교 미디어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기술은사물인터넷환경에서여러대의 미디어사물 카메라나미디어사물디스플레이가연동되어활용될 수있는유스케이스 예 네트워크감시카메라 네트워크전자간판 및관련연구개발이 활발히진행될것으로보이며 특히미디어분석을통한지능화알고리즘에대한연구의 중요성이높아질것으로예상 미디어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기술중음성 사운드분석에따른웨어러블사물간의 교환데이터포맷에대한기술 표준연구진행 인시그널 미디어사물인터넷인터페이스기술중스마트글래스를이용한얼굴인식 사물 인식등에사용되는데이터포맷에대한기술 표준연구진행 삼성전자 전자 웹기반콘텐츠플랫폼기술은이미삼성전자와 전자등의스마트 는물론 스마트폰등의다양한디바이스에웹 형태혹은하이브리드어플리케이션 형태로적용되어활용되고있음 428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게임 영상기술 시뮬레이터기술 로봇동작인식기반의체감형인터페이스기술과 등첨단융복합기술기반의실감형게임제작을위한 와 솔루션에 이르기까지다양한제품들의출시가이루어져서높은기술력확보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테마파크에서사용되는 어트랙션으로 모탈블리츠워킹 어트랙션 을개발하여 년 월부터롯데월드에서서비스를시작 씨온엔터테인먼트 안동하회마을의지식기반증강현실콘텐츠를개발 락커뮤니케이션 가상현실기술과 러닝이결합한교통안전앱을개발 다누온 발달장애인의수연산교육을위한기능성게임을개발 매타포트 가상현실기술과 온라인게임을결합하여화재유형별훈련시나리오를만들어 최다 명이가상현실 에서팀단위작전수행훈련을할수있는 소방관직무훈련 시스템인체감형기능성가상훈련시뮬레이션게임 히어로즈온파이어 를 개발 주 펏스원 주 브이아이앰 동호전자등 기술을기반으로한다양한모션디바이스를 접목한 게임기기를제작및서비스 모션디바이스 플레이파크 월드와이드게임 등 국내아케이드게임기술은 영상기술 모션플랫폼기반의시뮬레이터기술 로봇동작인식기반체감형 인터랙션인터페이스기술등을활용한 기반의체감형아케이드게임제작이활발히 진행 - 아시아 7 개국과북미에이어유럽까지상용 VR 게임분야매출 1 위를차지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29
430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국외기술개발현황및전망 비디오 산업체중심으로마이크로렌즈배열식라이트필드카메라를집중연구개발하며 고해상도의다중초점기능지원을중점이슈로개발되고있음 마이크로렌즈배열기반라이트필드카메라에공간해상도향상을위해렌즈 배열의가변적다중초점기술을접목하고있음 서로다른초점거리를갖는다중초점마이크로렌즈배열을사용하여 단일초점렌즈배열방식보다 를증대시키고 신호처리를통해높은유효공간해상도를유지하는기술임 소비자용라이트필드카메라를출시하고있으며 라이트필드카메라를좌우로 이동가능한스테레오라이트필드영상획득이가능한카메라를연구중임 이를통해향후 가상현실서비스로확장을시도할예정임 동경대 개카메라배열시스템으로실시간라이트필드영상을획득하여 시점 랜더링까지프레임당 처리가가능한기술을연구하고있으며 현재까지는 저해상도 수준 를지원하는수준임 년중반까지 방송을계획으로 다중 패널기반으로 확장가능한집적영상방식의 카메라와 관련장비를개발중임 집적영상의가상모드를이용하여마이크로렌즈배열을지원하고초점조절이 가능한 시제품을개발중이며 미국 대학에서는마이크로프로젝트와 마이크로렌즈배열을이용하여초점조절이가능한투시형디스플레이시제품을연구 개발중 에서는초기 개발시에 의 의도움을받아시각 피로를최소화하는방향으로개발이진행된바가있음 또한 는 의 을배포하면서시각피로를최소화하기위하여기기안에 를 삽입하여눈의미세한움직임을감지하는방법을사용 혼합현실과가상현실을잘표현하기위해딥러닝과머신러닝을이용한주변검색 기술과혼합현실표현제어기술등이활발하게개발되고있고 애니메이션에활용가능한 사용자의움직임을인식하고캡처하기위한기술등이개발되고있음 구글 혼합현실 표현포맷기술은구글지도서비스에서딥러닝과머신러닝을도입하여개인화된 을표현하기위해주변검색을제안하도록기술이개발되었으며 년하반기에재판매를시작할예정인구글글래스엔터프라이즈에디션을통해 단순한 의표현이아닌사용자가원하는정보를 형태로표현하는것과함께작업 프로세스에맞는안내시스템도제공할것으로예상되고있음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31
애플 에이알키트은 년에구글의탱고기술에대항해만든애플의일반휴대폰에서사용가능한혼합현실정합기술로서 측위시스템을 만이아닌 모션트래킹의에지검출에의한평면처리와앰비언트영상처리를거친측위정보를혼합한하이브리드방식으로모바일환경에서혼합현실콘텐츠의개발에많은영향을미칠것으로예상됨 실버핏 실버핏 은미국에거점을두고실버세대들을타겟으로만든동작인식 기반의버추얼피트니스시스템으로혼합현실표현제어기술이반영되어있는바 독일을 비롯한유럽시장에서많은인기를끌고있음 픽스포먼스 픽스포먼스 는유럽을중심으로선풍적인인기를끌고있는데 깊이카메라가동작을인식하고 카메라를통하여영상을증강함으로써사용자의동작을 실시간으로정확하게가이드하는방식의피트니스장치를개발 구글 알리바바 구글과알리바바가투자하여유명해진혼합현실 관련기업인 매직립 은 포토닉스라이트필드 칩을개발하여 차원 이미지를사람의눈에바로투사하여해당이미지를사용자가보고있는실제세계위에 포개져보이도록하는기술을개발 마이크로소프트 년 월 일에에이서 와 에서출시한윈도우즈용 와모션컨트롤러를출시한다고발표하였는데 각각 제품은 달러 제품은 달러로 만판매를개시하며컨트롤러는 년하반기에제공할예정임 432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페이스북 가상현실휴먼팩터해소를위하여오큘러스리프트 세대부터 를탑재할예정인데 사용자의시선을추적해해당부분의이미지는선명하게하고 나머지는흐리게하는 현실같은피사계심도효과를제공하는기술을개발하였음 기술의오픈소스프로젝트인 를통해 포인트클라우드에대한표현및압축기술제공 마이크로소프트 최근까지실시간포인트클라우드획득및압축 전송기술에대한 활발한연구가이루어지고있음 미쯔비시전기 미쯔비시전기의일본연구소와미국연구소등이 에기반한차량용 데이터획득장치를개발하고기술의고도화를진행하고있음 마이크로소프트에서분사한인력이참여하고있는회사로고화질포인트 클라우스서비스를위한모델링기술을보유하고있음 니켈로디언무비스 전세계가사랑하는캐릭터 스폰지밥 과친구들이 캐릭터와 캐릭터로실사와애니메이션을합성한작품인 스폰지밥 제작 신에이동화 원작자탄생 주년을맞이하여 로제작되어시리즈사상최고흥행 기록을세운 도라에몽 스탠바이미 를통해가정용 콘텐츠본격적제작중 마이크로소프트 사용자의움직임을보다정확히인식하고캡처하기위한 모션컨트롤러 개발중 비접촉식 립모션 사용자의움직임을보다정확히인식하고캡처하기위한비접촉식 모션 컨트롤러 개발중으로 에강점을가진고있는 의 위치추적기술의단점으로지적되는고해상도의사용자동작인식센싱분야를보완하기 위한장치로주목받고있음 오감미디어콘텐츠 촉감을느낄수있는슈트나장갑들의개발이활발하며 또한 오큘러스등의장비와더불어바람 열 향기등을느낄수있는헬멧의개발이활발함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기술관련미국에서는촉감을느낄수있는장갑예 을개발하여시판을앞두고있으며 영국에서는 기술을이용하여몸전체에촉감효과를줄수있는바디슈트 예 를개발하여시판할예정임 오감정보및콘텍스트기술관련미국 사에서는최근 기기 예 오큘러스 삼성기어 와결합하여시각 청각경험과함께오감경험 바람 열 진동 물 향기 을즐길수있는마스크와헬멧을개발하여곧시판할예정 애플 햅틱콘텐츠인터랙션기술은애플워치에촉감인터랙션이제공하는 탭틱엔진 을 채용하였으며 맥북에탭틱엔진을채용한역감트랙패드를장착하여출시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삼성등다양한기업들과협약을맺고 휴대폰 스마트폰등에들어가는햅틱기술을연구개발하고있음 오큘러스 에서는 의실감을극대화하기위해햅틱콘텐츠 인터랙션을위한햅틱기술을개발하고있음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33
등 모바일단말에서콘텐츠의 실감성을더하기위해햅틱표현기술을연구개발하고있음 일본동경대 영국브리스톨대등 초음파를사용하여허공에서도촉감을느낄수있는 장치들을연구개발하고있음 후각콘텐츠기술의전자코기술은향기 호흡 냄새등을검출할수있는 휴대용전자코인 을출시중 후각콘텐츠기술의발향기술은조합할향기를선택하여발향장치인 오폰 에전송하여 향의정보를읽어향기를분사하는발향장치를출시중 미각콘텐츠기술은프랑스 사는단맛 쓴맛 신맛 짠맛 감칠맛 등의맛을측정하는 를출시중 홀로그래픽콘텐츠 홀로그래픽기술의산업화를위한자동차용 에기술적용사례가 있으며 홀로렌즈에 홀로그램기술적용노력과 중심의초다시점및 자유시점영상서비스를위한기반연구가진행중 일본의 는다수의공간광변조기를이용하여광시야각및천연색홀로그래픽 입체영상콘텐츠를구현하였으며 개이상의소형프로젝터를이용하여테이블탑형 다중시점디스플레이를개발하였음 일본의동경농공대학교는 도에서관측이가능한테이블탑형단색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개발하였음 영국 사는위상변조기반고광효율 기술을발표하여 자동차에실장테스트중이며 사는홀로그래픽기술과 기술을접목하여사용자에게손쉬운정보전달장치를제공하는 기술을전시 의두번째버전을올해 월에개최되는 에서선보일예정임 시각피로를최소화하기위하여 기술을적용함 대량의홀로그램콘텐츠정보를삽입하는홀로그램프린팅기술은 등에서사업화에중점을두고있음 대 대 초다시점영상콘텐츠의예시로써 를 중심으로진행하고있는초다시점비디오및자유시점비디오에대한압축알고리즘 표준의시험에활용할목적으로 시점수준의테스트시퀀스를제시하고있음 일본의 대는초다시점영상획득을위해 개의카메라를 간격으로 차원평행배열구조를활용하였고 는 개시점모두색상영상과깊이영상데이터를제공하며 벨기에 대에서는색상영상과깊이영상모두시점 개의데이터로 광선추적방식으로생성함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 웹기반콘텐츠분야는 이독주중 모질라 구글은 년부터웹기반에서다양한콘텐츠를표현하기위한기술 개발을진행하여왔으며 기반으로지도와 도카메라를통한영상표현 434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기술등을상용화하여서비스중임 모질라재단은웹상에서콘텐츠표현을더욱원활하게하기위한 기반의퍼포먼스향상기술개발을활발히시행중임 게임 게임콘텐츠의인터랙션을위한실감형인터페이스는 년 시장이활성화와 함께다양한동력장치들을활용하는시뮬레이터를이용하는방향으로기술개발이진행 중이고 가족중심의건전한엔터테인먼트로서실내형테마파크의운영이확장되고있음 - 구글 을통해외국 바닷속 달까지데려다주는단순 체험학습이지원되지만 게임이발달하면다양한활동을통해실제로달나라를방문하는 것같은체험학습을할수있는기술로발전중 - 등 주로영화나드라마용시나리오저작소프트웨어이지만기능성 게임콘텐츠를위한스토리텔링저작도구개발에대한필요성증대 - 노벨바이오케어 가상현실과햅틱기술을접목한교육실습용의료실습시뮬레이터나 가상환경내에서환자진단및시술에대한학습을진행하는치과임플란트트레이닝 시스템등의료분야의기능성콘텐츠기술개발중 - 행성을키우고새로운행성을건설하는일반적인기능성팜게임 워커 를 개발하였고 게임진행을위한수단이 걸음걸이 이기때문에건강에도움 - 워싱턴대 폴드잇 이라는기능성게임을개발하여 개의아미노산이결합한 단백질구조학습에도움 와중국의대표적인가상현실솔루션기업러커 이 콘텐츠유통관련전략적제휴체결함으로써 의 아케이드게임장전용콘텐츠들이러커 산하콘텐츠플랫폼인 에서도서비스될예정 아이맥스 글로벌영화제작사이자영상기술업체인아이맥스 는 년 아케이드센터를시작으로전서계 아케이드센터설립계획 영국 일본 중국등전세계주요국가에 개설립예정 코에이테크모 일본게임업체코에이테크모 는 년에촉각 후각등을자극해가상현실경험의몰입감의높일수있는 아케이드게임기 센스 를공개 반다이남코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는 년 월신주쿠에 존신주쿠 를 개장하고 년 월까지일본내외도시에 개가상현실게임센터를개장할예정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35
436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현황및전망 특허분석개요 본 분석은실감형콘텐츠분과표준화항목기술들에대한특허동향분석결과임 년 월현재까지한국 미국 일본 유럽 국제공개 등록 된특허들을대상으로앞서 제시된표준화항목에따라검색 추출된총 건의특허를대상으로분석을수행함 특허출원년도별특허공보별동향 년 월까지공개된특허들의국가연도별특허출원동향으로유효구간은 년 월임 유효구간은특허출원후 개월의미공개기간을고려하여설정하였음 실감형콘텐츠분야특허출원에있어 미국특허 공개및등록특허포함 가 건 으로 타특허발행국대비많은출원량을보이고있으며 다음으로한국 이 건 으로 많은출원량을보이고있음 연도별특허출원동향을살펴보면 미국 은 년도중반부터출원량이증가하기 시작하여 년도에가장높은특허출원량을보임 한국 은 년대부터꾸준하게특허출원이이뤄지고있으며 년도에가장높은 특허출원량을보임 일반적으로특허는특허출원후 개월이경과된때에출원관련정보를대중에게 공개하도록하고있으므로 년 월까지공개된한미일 유럽 국제특허를 분석대상으로본 분석에서는미공개데이터가존재하는 년 월부터 년 월 사이에출원된한미일 유럽 국제특허들은유효분석대상에포함되지않았음 따라서본 현황부에서분석된특허들은실감형콘텐츠분야에대한최신의특허데이터가아니며 실감형콘텐츠관련국제표준화완료또는진행중인기술관련특허데이터임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37
각표준화항목에대한연도별출원동향 실감형콘텐츠분야전체특허중 표준화항목 홀로그래픽콘텐츠 기술이 건 으로가장많은특허출원량을보이고있으며 게임 오감미디어콘텐츠 비디오 및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 기술순으로나타남 연도별출원동향을살펴보면 홀로그래픽콘텐츠 기술과 기술의경우 년대부터출원이증가하기시작하여현재까지꾸준한출원이이어지고있으며 년대에들어가장활발한특허출원이진행되었음 특히최근출원양이큰폭으로 증가하는것으로보아해당기술에대한관심도가높은것으로판단됨 향후스마트폰 디바이스의보급으로실감형콘텐츠관련시장의확대가예상되므로 이와관련한출원이계속적으로증가할것으로사료됨 438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각표준화항목에대한특허공보별출원동향 실감형콘텐츠분야에서가장많은특허출원이진행되고있는특허발행국은미국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한국및일본출원이많이진행되고있는것으로파악됨 한국에서는 홀로그래픽콘텐츠 게임 오감미디어콘텐츠 미디어중심 사물인터넷 비디오 기술순으로다출원양상을나타내고있음 특허발행국별표준화항목별특허출원동향을살펴보면 미국 일본 및유럽에서는 홀로그래픽콘텐츠 기술관련특허출원이가장많이진행된것으로나타났고 한국및 국제특허에서는 기술관련특허출원이가장 많은이루어진것으로파악됨 두번째로많은특허출원이진행된표준화항목기술은미국 일본 유럽의경우 기술로나타났으며 한국은 홀로그래픽콘텐츠 기술로나타남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39
한국특허에서의주요출원인별출원현황 실감형콘텐츠분야의한국특허에서의주요출원인은한국전자통신연구원 삼성전자 전자 광운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플래닛 한국과학기술원순임 상위 개출원인뒤를이어전자부품연구원 광주과학기술원 등이실감형콘텐츠관련기술에대한특허출원을하고있음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실감형콘텐츠분야의모든표준화항목에골고루출원을나타내고 있음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및 오감미디어콘텐츠 기술에 삼성전자및 전자는 홀로그래픽콘텐츠 및 기술에출원을집중하는것으로나타남 광운대학교산학협력단및 는 홀로그래픽콘텐츠 에출원을집중하는 것으로나타남 등과같은국외기업이실감형콘텐츠관련기술에대해서국외에특허출원을하고있음 440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해외특허에서의주요출원인별출원현황 실감형콘텐츠분야의해외특허에서의주요출원인은 삼성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 순임 는 게임 홀로그래픽콘텐츠및 기술에 삼성전자는 홀로그래픽콘텐츠 및 기술에출원을집중하는것으로나타남 와삼성전자및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실감형콘텐츠분야의모든표준화항목에 골고루출원을나타내고있음 는 기술에 는 비디오 기술에 전자및 은 홀로그래픽콘텐츠 에출원을집중하고있음 상위 개출원인뒤를이어 등이실감형콘텐츠관련기술에대한특허출원을하고있음 는 홀로그래픽콘텐츠 에출원을집중하고있음 삼성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자 및전자부품연구원등과같은 한국국적출원인이실감형콘텐츠관련기술에대해서국외에특허출원을하고있음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41
표준화현황및전망 442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43
국내표준화현황및전망 비디오 플렌옵틱관련대응하는국내표준화활동을없으며 산업진출및시장확보의 편의성 기술호환성을고려하여국제표준을순응적으로따름이적절해보임 비디오 휴먼팩터관련기술은 디지털콘텐츠 를중심으로진행중 디지털콘텐츠 비디오휴먼팩터기술은 년초에기술표준원에서산업부주관으로영상시청에대한생체영향성의연구가진행되어왔으며 연세대학교에서지속적으로표준개발중임 최근에는영상시청시에시각피로를 유발하는요인에대한분석과조절력측정을통해시각피로유발에대한표준개발을 산하 디지털홀로그래피실무반에서진행중 혼합현실과가상현실 애니메이션관련표준은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을 디지털콘텐츠 차세대 를중심으로개발되고있으며 와 의 국내전문위원회등에서관련된국제표준개발에대응하고있음 디지털콘텐츠 자연환경모델링관련한표준화를진행하고있음 휴먼팩터기술과관련하여크게콘텐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렌즈 센서및인체영향 분야로나누어각각의요소가어떻게조화를이루는것이가장효과적인것일지에대한 연구와표준화가진행중에있으며 분야에서는 혼합현실콘텐츠제공장치의좌표계 자동보정 표준이개발중에있음 실감형혼합현실기술포럼 휴먼팩터기술과관련하여국내외표준개발을 주도하고있는포럼이며 포럼의의장단이주축이되어 년 월에 으로 제안하였고 년 월부터 로독립함 혼합현실 표현포맷기술은 기반의 서비스를위해국내표준화를진행할예정이며 서비스의다양한요구를 만족시키도록서버통신이포함된유즈케이스와 서비스확장파일및 표현 포맷에대한표준을개발예정 국가기술표준원 전문위원회 년부터한양대학교와 등을중심으로 표준화작업에참여하고있음 추후국내표준으로준용될예정 차세대 년에 애니메이션메타데이터의구성요소및형식 표준안을제정한바있으며 년에제안한 증강현실연속체에서현실캐릭터표현을 위한참조모델 표준안을추진중 국가기술표준원컴퓨터그래픽스표준전문위원회 휴먼애니메이션과관련된국제표준화 444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작업을 와 컨소시엄 등에서공동협력을통해우선진행하고 국내표준화작업은 휴머노이드애니메이션과같이부합화를통해국제표준의빠른수용을추진 오감미디어콘텐츠 차세대 를중심으로 촉각 후 미각콘텐츠관련표준화를진행중 차세대 햅틱콘텐츠인터랙션기술은 년부터 차세대 에서촉각인터페이스기술표준 촉각상호작용메타데이터 촉각방송을위한시스템참조모델등 으로다루고있었고 이후차세대 플랫폼의사용자인터페이스 접근성 증강현실 동작및오감정보기반등 으로표준화진행중 차세대 후 미각콘텐츠기술은 년에는후각정보표현을위한 사용자인터페이스요구사항 콘텐츠와후각인식장치간상호협력참조모델 년에는 전자코샘플링방법 후각발향콘텐츠 후각향코드 후각참조모델표준제정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45
홀로그래픽콘텐츠 디지털콘텐츠 를중심으로디지털홀로그램및초다시점영상 콘텐츠기술관련표준화진행중 디지털콘텐츠 디지털홀로그램콘텐츠에대한표준과제는국내최초의홀로그래피관련실무반인 에서다루고있으며홀로그램기술의 점진적활성화를위해용어정의및시각피로에대한연구 홀로그래픽영상의측정에대한연구를표준과제로진행중 디지털콘텐츠 초다시점영상콘텐츠기술과관련한국내표준은초다시점영상제작절차표준으로 에서다루고있으며 초다시점영상제작을위한절차에대하여영상획득 처리 편집및디스플레이전반에대한규약으로국내 표준으로제안된바있음 446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관련표준화활동은아직진행되지않고 있으며 웹기반콘텐츠관련항목은 디지털콘텐츠 및웹 를중심으로진행중 디지털콘텐츠 웹기반콘텐츠플랫폼기술은 가가장근간이되는표준으로 를활용하여웹브라우저내에콘텐츠를표현하기위한 기반소셜게임프레임워크등의표준이제정 웹 에서진행되거나완료된주요표준들이준용표준으로제정되었으며 표준을근간으로구현된디지털콘텐츠내에서생성된사용자정보 사용자활동과관련한데이터저장 서버와의데이터연동표준들이제정 게임 게임은온라인게임 비디오게임 아케이드게임 스마트폰게임 그리고 게임으로각각해당게임기기에따라그기술의발전방향이다르게진화하고있는바 최근주목을받고있는 게임은다양한센서장치 컨트롤러장치등과의연동기술이 주목을받으면서표준화이슈가커지고있음 디지털콘텐츠 모바일콘텐츠표준화포럼 과 내의 게임실무반 이상호협력하여게임컨트롤인터페이스기술과아케이드게임정산관련기술 등에대한표준화를각각진행하고있음 모바일콘텐츠표준화포럼 디지털콘텐츠 의 게임실무반 과연계하여 년내에 아케이드게임기기디지털정산시스템프로세스 의표준을추진할계획이며 혼합현실기반의피트니스콘텐츠를위한 혼합현실콘텐츠의듀얼자표자동보정 표준도 함께진행될예정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47
국외표준화현황및전망 비디오 에서중추적으로국제표준기술수립을목표로초기움직임을 보이며 산업체와의워크샵을통해요구사항을분석중 를중심으로비디오 휴먼팩터관련표준화진행중 에서는라이트필드와홀로그래픽영상과같은새로운형태의영상포맷에대응하기위해 를승인하고국제표준규격수립을시작하고 있음 해당표준에서는 도증강현실 깊이정보개선 라이트필드 점클라우드및 홀로그래픽영상의획득 표현및공유를위한국제표준프레임워크수립을목표로함 에서는마이크로렌즈기반카메라 다중깊이카메라등다양한구조의라이트필드영상이다양한형태의라이트필드디스플레이장치에공통적으로 사용될수있는라이트필드영상포맷표준화의필요성을제기하고있음 시청뿐만아니라 시청시유발되는시각적피로를모두포함한시청안정성에대한가이드라인 을제시하고 있으며 에서광과민성발작과시각피로에대한표준화작업이이루어진바있고 일본의 에서는 의가이드라인을기초로하여시청자 콘텐츠제작자 하드웨어제조사등이참고해야할구체적인안전가이드라인을발표 최근 기기등을이용한증강현실및가상현실시장의활성화에힘입어시청자에게시각피로를최소화할수있는표준안에대한활동을제안중 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및플랜옵틱에서는디스플레이의광학적특성정량화평가방법관련국제표준화활동이현재 와 학회산하 에서진행중 안경식양안디스플레이에서시각피로를유발할수있는요인을분류하고디스플레이기술 특히 에대한가이드라인을제시함 양안식 차원디스플레이에서시각피로를최소화할수있는인간공학적권고사항이제안됨 이권고사항은 의일부분으로안경식 차원디스플레이 양안식 양안식프로젝터방식을포함함 우리나라에서제안하여신설된최초의 분야워킹그룹으로인체안전성 휴먼팩터 표준화추진 국표원 전자산업진흥회등국내 개기관과해외다수의 기관이참여하여인지적품질평가방법표준화제안 448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와 에서 휴먼애니메이션과혼합현실관련표준들의 개발이활발히진행중이며 년 에서 에대한표준화가 시작되었고 에서는 휴먼팩터에대한표준화활동이진행중임 혼합현실 표현포맷기술은실내외에서표현할수있는 서비스확장파일포맷의표준화를 의 에서 으로개정제안예정이며 표현포맷에대한표준화역시제안예정임 혼합현실표현제어기술과관련하여 를통하여혼합현실을 지원할수있는센서포맷의표준화를진행중 표준개발 및제정을목표료 년 월 일에승인발족되었고 우리나라의볼레크리에이티브 서동일대표가의장을담당하는등우리나라가주도적으로활동하고있음 에서 라는 이름으로 년 를시작하여 년 를완성하는것을목표로진행중 에서 년에제정된 국제표준에캐릭터모델링구조를다루는 과 표준개발을 컨소시엄과공동으로진행하여 년제정완료예정이고 등의다양한표준안들이 으로승인되어국제표준화가진행되고있으며 에서는 과같은증강현실속의캐릭터관련국제표준화도 진행중 컨소시엄 의휴먼애니메이션관련표준안을 기간에진행되는 행사와겨울에정기적으로개최되는 에서공동으로국제표준화를추진중이며 매년 기간에는 표준의확산을위해 을진행함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49
오감미디어콘텐츠 표준을중심으로 센서및액추에이터정보표현에대한 표준이 년도에제정될예정이며 향후 미디어사물인터넷 표준화와연계되어추가적인센서 액추에이터 정보표준화가진행될것으로전망 햅틱콘텐츠인터랙션기술은 에서 표준활동중이며 표준제정이완료되고 년현재 문서공개예정 인터넷에서원격 시스템및원격터치응용을위해실시간으로터치촉각 정보전달을위한 의표준기구인 워킹그룹이 년에발족되어활동중 오감정보및콘텍스트표현기술 햅틱 후각포함 은 년 월현재 제 차개정판이 단계로진입할예정이며 및 도 콘텐츠에적합한오감정보표현방법에대한표준이추가될예정 또한 프로젝트 와연계되어 미디어사물인터넷환경에서필요한미디어센서및미디어액추에이터들이제 차개정판에 추가될예정 휴먼팩터기술 450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홀로그래픽콘텐츠 에서일본나고야대 헝가리홀로그래피카등을 중심으로표준화기술제안단계를수행중임 디스플레이의광학적특성정량화평가방법관련국제표준화 활동이진행중 특히 표준내에 제안중 표준내에 라는이름으로 등에관한표준을준비중이고 의 를현 간사인오관정박사 가맡고있으며홀로그래피관련표준을 제안중 초다시점영상콘텐츠기술은 활동을통하여표준화 활동을위한기술세미나를진행하고 초다시점비디오전송및자유시점비디오부호화를 위한요구사항정의및사용자시나리오등의표준화성안작업을진행중에있으며 최근 활동을통하여몰입형미디어표준으로표준화활동이확대되고있음 미디어중심사물인터넷 에서미디어사물인터넷이 단계이며 에서웹기반콘텐츠플랫폼관련표준화활동진행중 미디어사물인터넷기술은 년 월 호바트회의에서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51
의 개의 가시작되었으며 문서가채택됨 은 아키텍쳐및유스케이스를포함하며 는미디어사물의기본적인연결과검색을위한 표준을 는미디어사물간 교환되는미디어 메타데이터에대한정의및 표준을포함 년초 제정을 목표로표준화활동진행중 웹기반콘텐츠플랫폼기술은가장근간이되는표준인 가 년 월정식표준으로공표되었고해당표준을활용하여디지털 콘텐츠를브라우저에서표현하기위한요소기술표준들이지속적으로개발되고있음 역시 이마무리되고현재는 표준이진행중에있음 게임 기반의 게임이나기능성게임에적용가능한사용자인터페이스 웨어러블디바이스관련표준들이 등에서진행중이며 를 중심으로아케이드게임기기와관련된전자게임기기인증표준들이추진되고있음 기능성게임을위한스토리텔링프레임워크의핵심이라할수있는사용자인터랙션과관련된사용자인터페이스표준들중 년에 표준안이제정되었으며 표준안이 년에제정완료될예정이며 과 등의멀티파트 표준안으로진행중 개설된 그룹에서도기능성게임에서다루어야 하는사용자의특성정의에대한표준안을추진중 452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아케이드게임과관련된전자게임기기와관련된제작및인증표준이국제표준화기구인 에서중점적으로추진중 기타 세계게임기기국제공인기관인 에서관련표준을계속적으로개발진행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53
Ⅲ. 국내외표준화추진전략 표준화 분석 454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중점표준화항목별국내외추진전략 선행선표준화후기술개발 병행표준화기술개발병행추진 후행선기술개발후표준화 ㅇ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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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 개년 및장기 개년 표준화계획 중기 표준화계획 488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장기 표준화계획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89
작성위원 490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참고문헌 미래창조과학부 기고서 기고서 년콘텐츠지원사업설명회자료집 도라에몽스탠바이미 도라에몽 스탠바이미 스펀지밥 스펀지밥 뮤직애니메이션콘테스트출품 년 분기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동향분석보고서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박준석 경기욱 한동원 햅틱인터페이스기술국제표준화동향 촉각상호작용메타데이터 정보통신단체표준 촉각방송을위한시스템참조모델 정보통신단체표준 촉감영화를위한촉감저작가이드라인 정보통신단체표준 촉각책참조모델및사용자시나리오 정보통신단체표준 류제하 김영미 김재하 촉각인터페이스기술표준화동향및응용사례 글로벌게임산업트렌드 년도 분기보고서 글로벌게임산업트렌드 년도 분기보고서 디지털콘텐츠 Ⅰ 실감형콘텐츠 491
약어 492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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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4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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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보고서는정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의재원으로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지원을받은과제 (2017-0-00059, ICT 표준화체계및전략연구 ) 연구결과로발간된자료입니다. 2. 본보고서의무단복제를금하며, 내용을인용할시에는반드시정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정보통신방송표준개발지원사업의연구결과임을밝혀야합니다. 총괄책임자 : 이근구 (TTA 표준화본부장 ) 사업책임자 : 김동호 (TTA 표준기획단장 ) 표준기획단 : 강부미, 전철기, 김영재, 김학훈, 고준호, 오정엽, 전보라, 김정헌, 심성구, 전지윤, 임영선, 박시원, 조수진 ICT 표준화전략맵 Ver.2018 종합보고서 ❷ 2017년도 11월 28일인쇄 2017년도 11월 28일발행발행소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발행인 : 박재문발간번호 : TTA-17063-SD 인쇄처 : 디자인여백플러스 (02-2672-1535) 13591, 경기도성남시분당구분당로 47 Tel : 031-724-0065, Fax : 031-724-0089 http://www.tt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