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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란 1. Introduction 인간의감각기관은끊임없이환경의변화를더듬는촉수역할을한다. 이것은기업경영측면에서보면미세한환경변화에기업이적절히대처하지않으면소비자들은빨리자신의취향을바꿔버린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기업들은마케팅활동또한항상소비자들의변화에맞춰새롭고신선한느낌을제공해야한다. 오늘날우리가살고있는시대는컬러의시대라고말할수있을것이다. 1980 년대이후컬러TV 가보급되면서우리는직접눈으로보는것뿐아니라모든색채의정보를얻을수있게되었고색채를통하여패션과광고계에서는파격적인흐름의변화를가져왔다.

색채란? 1. Introduction 색채는주관적이다. 사람이색을보는방법은쉽게측정되지않으며, 아마도개개인마다아주다를지도모른다. 우리가모두똑같은색깔을보지않을지도모르지만각각의문화적인그룹안에서의색에대한감정적인반응은의외로비슷하다. 우리는세계적으로색의일반적인의미를공유하고있는반면에, 다양한문화안에서색의의미를다르게쓰고있다. 색채피라미드, 프랑크 H, 만케 < 색환경그리고인간의반응 > 중에서 (1990 년 )

색채란? 2. 색상의의미 하나의색은사람들이사는장소에따라완전히다른의미들을가지고있다. 예를들면, 서양에서하얀색은순수성그리고미덕으로여겨지지만많은아시아국가에서는슬 픔을대표한다. 중동에서하얀색은순수성과슬픔의두가지다의미한다.

색채란? 3. 색의중요성 색은매우중요한정보전달수단이며사람의심리에도영향을미친다. 그렇기에색에대해잘이해하지못하거나색이갖는영향력을제대로사용하지못한다면오히려악영향을끼칠수도있다.( 붉은색은권력의상징이기도했다 ) 색은기호로서, 언어로서기능하며언어와문화의한계를넘어공통성을발휘하는초언어적영향을미치게된다. 효과적인색의사용은무의식적이지만강력한영향을끼쳐전체톤이나분위기를훌륭하게연출해주고전달하려는특정메시지를효과적으로전달해준다. 또한전체적으로통일된색은회사나제품에대한브랜딩효과까지주게된다. 이처럼색은단순히시각적인차원에서그치지않고, 심리적접근이나마케팅차원으로까지접근된다.

색채란? 3. 색의중요성 컬러 TV와함께성장한감각적인 20, 30대여성층이늘어나면서식음료를비롯한가구, 자동차, 가전등소비재전분야에걸쳐확산되고있다. 빨강, 노랑, 파랑등원색의목재가구, 검정색냉장고, 색상을활용한패션음료등컬러마케팅전략이실제매출증대에많은도움을주자업체에서는상품기획부터생산, 사후관리까지종합적인컬러마케팅에주력하고있다. 마케팅에컬러가주된과제로등장한것은경제발전에따른사회구조와소비자의가치관변화로소비환경이변화함으로써생겨났다. 따라서컬러아이덴티티구축효과를극대화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컬러에기업가치가담겨있어야한다. 더불어현재시장에서뜨고있는유행색을따라가는경향은지양해야한다. 일시적으로유행하는색상은진부해지기쉽기때문이다. 웰빙열풍으로앞다퉈자연주의를표방하는기업들을보면웰빙에맞추어녹색을사용하였더라도그녹색에서는뭔가가빠진느낌이다.

색채란? 3. 색의중요성 즉, 가장중요한것은기업을대표하는색상인만큼, 컬러가기업의진정한가치를전달할수있을때소비자들에게도대표컬러로인정받을수있고, 고객들의마음속에도강한아이덴티티를심을수있다. 출처 -2015 년대한민국 100 대브랜드 ( 네임 & 디자인분석 )13- 칼라분석및마무리중에서

색의지각 1. 빛과색 색을지각하기위해서는빛이반드시필요하다. 일반적으로우리가생활에서인지하는색은태양광에의한색이며태양광은아래그림과같이 구분된다. 그중가시광선 (Visible Light) 는우리눈으로인지가능한빛이다.

색의지각 1. 빛과색 가시광선은프리즘등을통해아래그림과같이파장이다른여러가지색으로보여진다. 반대로여러가지색으로구분되어진빛을다시모으면백색광으로보임을알수있다.

색의지각 2. 색의지각과정 광원으로부터나온빛은물체에반사되어특정파장의가시광선을흡수하고나머지파장의가시광선을관찰자의눈에전달한다. 아래그림을예로들어백색광 ( 나누면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 이물체에비추어지면, 그중노랑, 초록, 파랑, 보라색이물체에흡수되고나머지빨강, 주황색이관찰자에게전달되어토마토는다홍색이라고인지하게되는것이다.

색의지각 2. 색의지각과정 여름에밝은옷을입었을때비교적시원함을느끼는것또한같은원리이다. 더많은파장의가시광선을반사하기때문이다.

색의체계 1. 색의속성 1) 색상 명도나채도에관계없이색을구분하는데필요한색의명칭을말한다.

색의체계 1. 색의속성 2) 명도 색의밝고어두움의정도이며인간은색의 3 속성중명도에가장민감하다. 가장어두운정도를명도 0, 가장밝은정도를명도 10 으로하여총 11 단계로구분한다.

색의체계 1. 색의속성 3) 채도 색의맑고탁함을구별하며색이가진선명도의강약의정도를의미한다. 채도가가장높은색을청 ( 淸 ) 색, 가장낮은색을탁 ( 濁 ) 색이라한다.

색의체계 2. 색의분류 1) 무채색 색상과채도의속성이없기때문에명도로구별하며, 인간의눈에일반적으로흰색과회색, 검정색으로존재하여보인다. 2) 유채색 무채색을제외한모든색으로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등과같이색감을 가지고있으며, 색의 3 속성 ( 색상 / 명도 / 채도 ) 을모두지닌다.

색의활용 1. 색의혼합 1) 가법혼합가산혼합, 색광혼합이라고도하며혼합할수록점점밝아지는혼합법이다. 빨강 (R), 녹색 (G), 파랑 (B) = White 예 ) 무대조명, 컴퓨터모니터및각종디스플레이

색의활용 1. 색의혼합 2) 감법혼합감산혼합, 색료혼합이라고도하며혼합할수록점점어두워지는혼합법이다. 시안 (C), 마젠타 (M), 옐로우 (Y) = 블랙 (K) 예 ) 인쇄잉크와염료, 컬러슬라이드및사진

색의활용 1. 색의혼합 3) 중간혼합 두색또는그이상의색이섞여서중간의색이착시에의해나타나는것이다. - 병치혼합 : 여러색의작은점들을섬세하게배치하여멀리서보았을때, 색이섞인중간정도의색으로보이는현상을이용한혼합 예 ) 점묘화법, 모자이크벽화, 직물패턴등

색의활용 1. 색의혼합 조르주피에르쇠라 < 그랑드자트섬의일요일오후 >

9 Color & Design 색의활용 1. 색의혼합 3) 중간혼합 두색또는그이상의색이섞여서중간의색이착시에의해나타나는것이다. - 회전혼합 : 동일지점에서 2 가지이상의색자극을반복시키는계시혼합의원리로색이 혼합되어보이는혼색이다. 예 ) 팽이, 레코드판, 바람개비등

색의활용 2. 색의대비 1) 계시대비 어떤색을보고난후, 연속하여다른색을보았을때그색이달라져보이는대비현상이다. 잔상현상과밀접한관계가있으며, 계속대비, 연속대비라고한다.

색의활용 2. 색의대비 1) 동시대비 색을동시에보았을때주위색의영향으로색이달라져보이는대비

색의활용 2. 색의대비 2) 한난대비 시각적으로차고따뜻한색에서느껴지는온도감에의한대비현상

색의활용 2. 색의대비 3) 면적대비 동일한색의면적에따른이미지에대한대비현상을 말하거나또는두색또는그이상의색이면적에 의해비례균형을이룰수있는대비현상 7

색의활용 2. 색의대비 4) 연변대비 어떤두색이맞붙어있을때그경계부분에서색상, 명도, 채도대비가 더강하게일어나는현상

9 Color & Design 컬러마케팅 1. 컬러마케팅의등장 컬러는소비자들의시각영역을가장효과적으로자극함과동시에가장빠르고견고하게브랜드를포지셔닝한다. 1950 년대부터컬러를이용한마케팅이주목되면서마케팅공식용어인 컬러마케팅 이탄생한다. 제품선택의구매력을증가시키는가장중요한변수를색으로정해서구매력을결정짓게하는마케팅기법으로, 사람은색채에대해서감성적인반응을보이므로, 이것이곧구매충동과직결되는것이이마케팅의기본논리이다. 시각매체가다양해지고소비자들이시각적인매체에자주노출되면서소비자의오감 ( 五感 ) 중에서시각의영역이마케팅효과에미치는영향이 87% 에달할만큼다른감각들이주는효과보다월등히높아지고있는실정이다.

컬러마케팅 2. 컬러와감성 제품의감성은기능보다먼저반응한다. 최근컬러마케팅이일시적인유행이아니라꾸준히관심을모으고있는원인은감성마케팅과디자인시대의도래라는맥락에서이해할수있다. 다시말해, 디자인의핵심요소인컬러에대한관심이어느때보다높아지고있고고객에게감성을전달하고자할때색상만큼효과적인수단은없다. 이제는기술발전으로더이상제품간의품질경쟁이무의미해지고, 브랜드가기하급수적으로늘어나고있으며, 컬러는효과적인차별화수단으로써주목받고있다. 오렌지, 레드, 블루, 퍼플, 라임, 먹고싶은컬러

컬러마케팅 2. 컬러와감성 우리나라는 1970년대까지특별히컬러마케팅의예를찾아보기는힘들었다. 1980년대에들어서컬러 TV가많이보급되면서컬러를이용한마케팅이본격적으로도입되었다. 상품이개성화, 고급화, 다양화를추구하는분위기에편승하여컬러마케팅이고개를들기시작했다고할수있다. 2000 년대에들어오면우리주변의모든것들이컬러를강조하고있다. 식음료, 가구, 가전, 자동차등주변의상품들을잘살펴보면특정컬러를강조하고있다. 전통적인컬러를고집하는경우도있지만, 제품의컬러에대한고정관념을깨는차별화전략에컬러도심심치않게보이고있다. 변화와개성을중요하게생각하는소비자들이많아지면서컬러가매우중요한요소로대두되었다.

컬러마케팅 2. 컬러와감성 최근컬러마케팅을발빠르게활용하는기업들은점점늘어나고있다. 화장품이나의류뿐만아니라, 식품, 자동차, 가전제, 나아가 IT 제품등산업전반에걸쳐컬러마케팅이두루확산되고있다. 백색가전이라는말이무색할정도로가전제품에는원색, 파스텔톤, 블랙그리고화이트등다양한색상이쓰이면서고객들의마음을사로잡는다. 또한휴대폰, PSP 등디지털기기에도개성있는이미지를연출하기위해빨강, 파랑, 노랑등원색과럭셔리한블랙색상등이최근인기다. 소비자들의구매결정요인이제품의기능에서감성으로이동함에따라컬러마케팅은앞으로도더욱중요해질것이다.

컬러마케팅 3. 컬러마케팅의영향력 색이우리눈에미치는영향은놀라울정도로크다. 색은다양한심리작용을일으키는촉매제다. 색이없는미술은단조롭고, 색이빠진패션은초라하다. 바나나색만봐도향기가나는것같고오렌지색을보면군침이돈다. 색은빛과시지각이만들어내는환영이아니다. 색은빛이고, 빛은에너지다. 에너지는온도를가지고우뇌를자극, 감정을자극한다. 따라서광고 마케팅 미술 디자인 패션등에너지를어떻게가공하고어떻게현실과의접점을연결시켜야할지는매우중요하다.

컬러마케팅 3. 컬러마케팅의영향력 팬톤칼라연구소에따르면소비자의 78% 가흑백종이보다컬러종이위에쓰여진단어나문구를더잘기억한다고한다. 인간의눈은색에반응한다. 문자가좌뇌를자극하는동안색은우뇌를자극한다. 다시말해, 색과문자가효과적으로결합될때그시너지효과는배가되고기억과관심도역시상승한다. 특히옥외광고의경우과감하게원색을쓰고문자는 최소화했을때사람들의시선을끌확률이훨씬높아 진다. 콥스페인트의옥외광고

컬러마케팅 4. 브랜딩 기억에남는브랜드가되어야한다. 브랜드를성공적으로만들기위해여러가지방법이있다. 하지만요즘과같이경쟁제품이많은상황에는가장중요한것은나의브랜드를소비자의 환기조 (Evoked Set: 고려브랜드군 ) 에집어넣는것이다. 이를위해서는기업들은자사브랜드가가장먼저, 가장쉽게사람들의기억에서인출될수있게하는분명한인출단서의제공이필수적이다. 뚜렷한개성이나특징이있는사람을쉽게기억해내는것과같은맥락이다.

컬러마케팅 4. 브랜딩 브랜드아이덴티티를구성하는요소중컬러는브랜드네임, 슬로건보다더빨리인식, 가장강렬한이미지를각인시킬수있는요소이다. 코닥 하면선명한노란색을, 코카콜라 하면경쾌한빨간색을, 스타벅스 하면초록색을떠올린다는것은컬러가강력한시각적자극과심리적연상작용을거쳐브랜드이미지구축에중요한역할을한다는것을알수있다.

컬러마케팅 4. 브랜딩 기업개성을구축하기위해서는칼라가있어야한다. 기업은자신이추구하는정체성을모든내부자원에대한컬러와이미지통합을통하여소비자에게일관성있고통일감있는이미지를부여할수있다. 기업이미지 (CI, 캐릭터 ), 상품요소 ( 제품개발, 패키징, 디자인 ), 커뮤니케이션믹스 ( 광고, P.O.P, 디스플레이 ), 유통믹스 ( 매장, 수송기기 ) 등에칼라마케팅을활용할수있다.

Color & & Design 컬러마케팅 4. 브랜딩 영국의자동차회사 BMW 미니 (MINI) 는소비자가다양한칼라를선택할수있도록 12가지의다양한색상의자동차들을출시. 세계최대의택배업체인 DHL의경우모든고객접점 ( 유니폼, 포장, 소송기기등 ) 에서일관된정체성을소비자와커뮤니케이션하고있다. 노란색이주는안정성과빨간색선이주는속도감의절묘한조화를통해 DHL 은 우리는안전하고빠르게전달합니다 라는사실을말없이도, 느낌을통해즉각적으로말하고있다.

Color & & Design 컬러마케팅 4. 브랜딩 색상에는주는의미체계가있다. 사람들이어떤 색상옷을입느냐에따라이미지가달라보이고, 음식도어떤색상그릇에담느냐에따라신선도와맛이다르게지각된다. 다시말해, 같은제품이라할지라도컬러에따라소비자에게는다르게지각될수있다. 경쟁상황에있는브랜드의경우확연한구분을위해서로다른색상을사용하는것이원칙이겠지만, 식품업계처럼이런원칙을무시하고컬러가갖고있는본능적욕구를따르는브랜드들도있다. 렌트카경우 1 위허츠와 2 위에이비스, 3 위내셔널은각각노란색, 빨간색, 녹색컬러로구분 반면맥도날드 KFC 피자헛모두가빨간색. 이것은아무리차별화가필요하더라도 식욕을불러일으키는빨간색이라는컬러를버릴수는없다는식품업체들의판단

Color & & Design 컬러마케팅 4. 브랜딩 현재국내포털 1위자리에있는네이버의상징색은녹색이다. 네이버의화면은녹색과흰색바탕으로그위에검정색등가독성이좋은색으로글씨를얹어놓고있다. 네이버는로고에신뢰와안정감을주는녹색과고딕계열의대문자를사용, 고객에게친근하고믿을수있는안내자가되겠다는기업의마음을나타내고있다. 반면네이버와경쟁관계의다음은여러가지색을로고와각각의섹션에사용하고있다. 다음의로고는노란색 (D), 주황색 (a), 연두색 (u), 하늘색 (m) 의네글자가서로맞물려모두 7가지색깔로이루어져있으며카페, 메일, 동영상등각각의섹션에서로다른여러색깔을활용하고있다.

Color & & Design 컬러마케팅 4. 브랜딩측면의컬러

컬러마케팅 5. 광고캠페인 색을꺼내라 로대변되는현대카드의컬러마케팅현대카드M 은투명카드, 미니카드등경쟁제품과완전다른디자인의카드를내놓으면서주력타깃인젊은층의욕구를반영한다양하고세련된카드를제작하여차별화를시도했다. 4가지투명컬러, 9가지선명한카드를제작함으로써소비자들이자기마음에드는컬러디자인을선택하게한것이다. 이것은요즘스타일을중시하는젊은세대의니즈에꼭맞춘전략이라할수있다.

컬러마케팅 5. 광고캠페인 누가산타에게빨간옷을입혔나? 1920 년대콜라판매가비수기에접어드는겨울, 판매량을늘리기위해고심하던코카콜라는겨울이미지에잘어울리는산타를광고캠페인에등장시켰다. 근엄한표정의산타는코카콜라의상상력에힘입어웃는모습의뚱뚱한할아버지가됐다. 산타가코카콜라를연상시키는흰색털이달린빨간색외투를입고커다란벨트를차게되면서자연스럽게 겨울 = 크리스마스 ' ' 크리스마스 = 산타 ' ' 산타 = 코카콜라 ' 라는등식이성립됐다.

컬러마케팅 5. 광고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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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와환경 6. 도시에적용된공공컬러 하이델베르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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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와심리 빨간방과파란방에각각사람들이있을때누가더오래있을까?

컬러와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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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선은고귀하고, 어떤선은기만적이다. 직선은무한을암시하고곡선은창조를암시한다. 색채는훨씬더설명적이다. 시각에대한자극때문이다. 어떤조화는평화롭고, 어떤것은위로를주며, 또어떤것은대담하여흥분을일으킨다. - 폴고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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