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역 1 장역의변천과개념 1. 역의변천 역 ( 易 ) 은처음부터운명의도출을위한도구로사용되지않았다. 역은단순한달력 ( 曆 ) 의의미로부터기록 ( 歷 ) 의과정을되풀이하는가운데, 정보가쌓이며축적된방대한지식과지혜의산물이다. 이러한역 ( 易 ) 의변천과정은중국역사와무관하지않음이다. 중국의기원은오천년전반고 ( 盤古 ) 신화로부터시작된다 ( 盤古開天地 ). 시간은오랫동안인간에게밝음과어둠만존재하는이분법적개념이었다. 환하면먹고어두우면자는즉, 먹고사는일에만급급했다. 이렇게몇천년이흐르는동안인간은천지인의다양한방면에서방대한지식을축적했고, 드디어정보를유효적절하게활용하는단계에까지이르렀다. 물론그과정에서알게된천간지지 ( 天干地支 ) 또는숫자와도형은단순히시간의흐름을알리는달력 ( 曆 ) 의의미를담은기호에불과했다. 하지만시간의흐름에따라지식이세분화되고다양한분야에서이론적체계를확립하는계기가마련되었다. 다시말해시간은달력 ( 曆 ) 의의미를초월하여, 분야별역사 ( 歷 ) 를확립하는단초를제공하면서인간의행태적관점에도변화가일기시작했다. 여기에점술부분만따로떼어인간사의변화 ( 易 ) 를운명과연관시켜간명 ( 看命 ) 하면서부터인문역학 ( 人文易學 ) 이시작된것이다.
역 ( 易 ) 의개념변천 = 曆 ( 달력 ) 歷 ( 역사 ) 易 ( 역 / 일월변화 ) 2. 역의개념 역 ( 易 ) 의사전적의미는 바뀌다 이다. 이는태양 ( 日 ) 과달 ( 月 ) 의합성어적의미에앞서삼라만상은태양계를중심으로일사불란하게움직이는객체로서끊임없이바뀌고있음을뜻한다. 하지만태양계의영향을받는객체는어느특정사물만을지칭하는것이아닌천지인 ( 天地人 ) 의가시적 ( 可視的 ) 또는비가시적 ( 非可視的 ) 영역의모든사물을일컫는다. 따라서다양한객체들이시공간에따라받는우주기운의바뀜현상은피할수없다. 이렇듯천지일월 ( 天地日月 ) 의기운을받는모든객체의변화현상을역 ( 易 ) 이라고한다. 이러한변화현상을천성적이고행태적관점에서학술적이론을도출하는행위를역학 ( 易學 ) 이라고하며, 경험적이고실제적관점에서파악하는술기 ( 術技 ) 를역술 ( 易術 ) 이라고한다. 역 ( 易 ) 을대별하면천지인 ( 天地人 ) 의바뀜현상으로분류할수있고, 각분야의이론적도출행위에따라천문 ( 天文 ) 지리 ( 地理 ) 인문 ( 人文 ) 역학등으로분류할수있다. 천문역학 ( 天文易學 ) 은별자리를비롯한천체운행의변화현상을파악하는것이고, 지리역학 ( 地理易學 ) 은땅과관련한지기 ( 地氣 ) 의변화현상을파악하는것이며, 인문역학 ( 人文易學 ) 은사람의일생변화를파악하는학술적행위를말한다. 그러나천지인의바뀜현상은다양한카테고리를형성하지만그귀결점은결국인간과관련한모든것에지나지않는다. 그래서천지인의역학은인간의운명을파악하는기제로활용되는가운데, 우리가역학 ( 易學 ) 이라고하면그것은곧사람의변화현상만을파악하는학제적 ( 學制的 ) 의미를연상하게되는것이다. 부연하면역 ( 易 ) 은천지인의변화현상을말하는반면, 역학 ( 易學 ) 은그러한변화현상의이치를밝히는것을말한다. 어쨌든오늘날역학 ( 易學 ) 의의미는천지인 ( 天地人 ) 과관련한변화의
관점에서이론또는직관을결부시켜인간의운명적결과를도출하려는 지식및행위의총체를일컫는뜻으로사용되고있다. < 역의분류 > 역역학구분 易 ( 日月 ) 변화현상 천문역학 지리역학 인문역학 자미두수 ( 紫微斗數 ), 태을수 ( 太乙數 ), 철판신수 ( 鐵板神數 ) 풍수지리학 ( 風水地理學 ), 방위학 ( 方位學 ), 기문둔갑 ( 奇門遁甲 ), 가상학 ( 家相學 ) 초씨역림 ( 焦氏易林 ), 매화역수 ( 梅花易數 ), 주역점 ( 周易占 ), 육효점 ( 六爻占 ), 수상 ( 手相 ) 육임점 ( 六壬占 ), 명리학 ( 命理學 ), 족상 ( 足相 ) 구성학 ( 九星學 ), 인상학 ( 人相學 ), 성명학 ( 姓名學 ), 파자점 ( 破字占 ), 월령도 ( 月令圖 ), 점, 굿, 부적 3. 서양의역 서양의역 ( 易 ) 이라일컬어지는점성술이시작되었던것은기원전 3천년의수메르문명권으로추측한다. 서양에서는지구가태양의주위를일년에한번씩공전하는궤도를황도 ( 黃道 ) 라고명명하고, 이를다시열두구역으로나누어황도 12궁 ( 宮 ) 을만들었다. 이는동양에서말하는십이지지와일년이형성되는것과마찬가지로시간의움직임에따른별자리를보고인간의운명이나국가의장래를점치게되었다. 이러한서양의점성술이인도를경유하여중국에전래된것은 8세기당나라시대로보고있다.
< 서양의점성술비교표 > 황도 12 궁과별자리 백양궁 ( 白羊宮 ) 양 금우궁 ( 金牛宮 ) 황소 쌍자궁 ( 雙子宮 ) 쌍둥이 거해궁 ( 巨蟹宮 ) 게 사자궁 ( 獅子宮 ) 사자 처녀궁 ( 處女宮 ) 처녀 천칭궁 ( 天秤宮 ) 저울 천갈궁 ( 天蝎宮 ) 전갈 인마궁 ( 人馬宮 ) 궁수 마갈궁 ( 磨羯宮 ) 염소 보병궁 ( 寶甁宮 ) 물병 쌍어궁 ( 雙魚宮 ) 물고기 영문명생일 ( 양 ) 특성 Aries 3.21 4.20 윤리, 정의, 성급, 독단 Taurus Gemini Cancer Leo Virgo Libra 4.21 5.20 5.21 6.21 6.21 7.22 7.23 8.22 8.23 9.22 9.23 10.21 평화지향, 신중, 정신력 화술, 자유분방, 기지 자기보호본능, 생활력 사치, 참견, 공명심 희생봉사, 항상성, 순수 균형, 이성적, 공정성 Scorpius 10.22 11.21 직감, 비밀, 위엄, 신중 Sagittarius 11.22 12.21 높은이상, 순진, 편협 Capricornus 12.22 1.19 양면성, 목적추구, 인내 Aquarius 1.20 2.18 리더십, 화술, 창의적 Pieces 2.19 3.20 포용력, 직관, 음전
4. 역학연표 시대및학자 저서및내용 전설시대 반고 ( 盤古 ) 신화 (BC5,000) 三皇五帝 복희 ( 伏羲 BC3512), 용마출현, 하도 ( 河圖 ), 팔괘 ( 八卦 ) 하우 ( 夏禹 ), 거북출현, 낙서 ( 洛書 ), 그림과숫자마방진魔方陣 (15x24 절기 =360 일 ) 대요 ( 大撓 ), 천간지지 ( 天干地支 ) 고안, ( 黃帝임금때 ) 曆 ( 달력 ) 歷 ( 역사 ) 易 ( 역 ) 운명론으로변천 殷기자 ( 箕子 ), 오행 ( 五行 ) 사용 周문왕 ( 文王 BC1050), 하도와낙서에괘사 ( 卦辭 ) 와효사 ( 爻辭 ) 의운명분석을가미, 문왕주역 = 상수역 ( 像數易 ) 戰國時代 귀곡자 낙록자 ( 鬼谷子 ), 초 ( 楚 ), 귀곡자찬 ( 鬼谷子撰 ) 일주와연주를분리하여간명 ( 珞琭子 367 ), 초 ( 楚 ), 소식부 ( 消息賦 ), 사주체계처음사용 공자 ( 孔子 BC551 479), 노 ( 魯 ), 공자주역 = 의리역 ( 義理易 ) 추연 ( 鄒衍 ), 제 ( 齊 ), 음양 ( 陰陽 ) 이론의체계구축 秦진시황 ( 始皇帝 ), 중국 ( 中國 ) 국호개념성립, china 영문기원 漢 회남자 동중서 왕충 ( 淮南子 ), 십이운성왕상휴수사 ( 旺相休囚死 ) 의기원이되는장로생수사 ( 壯老生囚死 ) 적용, 회남자지형훈 ( 地形訓 ) 에기록, 양순음역사용하지않음 ( 董仲舒 ), 음양이론의체계완성 ( 王充 ), 십이지지에띠개념도입 이허중 ( 李虛中 762~813), 이허중명서 ( 李虛中命書 ) 연주 ( 록명신 ), 오행의왕상휴수와납음오행, 태월일시적용 唐 한유 원천강 ( 韓愈 ), 이허중의비문에사주 ( 四柱 ) 용어입력 ( 袁天綱 ), 원천강오성삼명지남 ( 袁天網五星三命指南 ), 생연월이시를사주간지 ( 干支 ) 로대체하여명운을논하는이론체계, 12 운성의양순음역을사용하지않음
宋 서자평 ( 徐子平 / 徐大升 922 ), 연해자평 ( 淵海子平 ), 일간 ( 日干 ) 중심분석, ( 子平命理學 ) 효시 자평삼명통변연원 ( 子平三命通辯淵源 ), 일주를근거로육사 ( 六事, 六親, 十神을말함 ) 를나누어운명을논함, 순중공망, 사대공망, 12 운성양순음역적용 유백온 ( 劉伯溫 / 劉基 1311 1375), 적천수 ( 滴天髓 ), 명리학의바이블, 형상 ( 形象 ), 체용 ( 體用 ) 원리, 부귀빈천 ( 富貴貧賤 ), 성정 ( 性情 ), 질병 ( 疾病 ), 출신 ( 出身 ), 지위 ( 地位 ), 여명 ( 女命 ), 소아 ( 小兒 ) 까지정리해설 明 만민영 장남 여춘대 ( 萬民英 / 育吾 1522 1578), 삼명통회 ( 三命通會 ) 12 권, 신살위주의종합백과사전, 12 신살론체계, 12 운성양순음역적용, 십간분배천문, 십이지분배지리 ( 張楠 / 神峰 1609 ), 신봉통고명리정종 ( 神峰通考命理正宗 ), 동정설 ( 動靜說 ), 개두설 ( 蓋頭說 ), 병약설 ( 病藥說 ), 전도론 ( 顚倒論 ), 입고설 ( 入庫說 ) 주장 ( 후에국내의왕자입고 / 암신개고설에영향 ) ( 余春台 ), 난강망 ( 欄江網 ), 조후법 ( 調候法 ), 십간론 ( 十干論 ), 일간과월지를대조하여조후로용신법 ( 진신眞神 ) 제시 진소암 ( 陳素庵 1658 ), 명리약언 ( 命理約言 ), 공망 ( 재관인식귀財官印食貴 )/ 부귀길수국富貴吉壽局 / 빈천흉요국貧賤凶夭局에서락공설명, 명리약언 에서 12 운성무용론주장 ( 陰陽同生同死說 ), 적천수 의해설서 적천수집요 ( 滴天髓輯要 ) 매각성 ( 梅殼成 1681~1763), 협기변방서 ( 協紀辨方書 ), 공망을고허신 ( 孤虛神 ) 의고독성으로표현, 태양력과지남철교정, 신살 500 개소개 靑 심효첨 ( 沈孝瞻 1739 ), 자평진전 ( 子平眞詮 ), 명리기본서, 격국론체계화, 격국용신이론상신 ( 相神 )/ 십신육친원리정리, 내격이외는잡격취급 / 팔자용신전구월령 ( 八字用神專求月令 )/ 사흉신 = 살상겁인殺傷劫刃 ( 적천수 : 살상겁효殺傷劫梟 )/ 유정무정 ( 有情無情 ) 은배우 ( 配偶 ) 와불배우 ( 不配偶 ) 의관계 임철초 ( 任鐵樵 1773 ), 임철초가해설편주 ( 編註 ) 한 적천수징의 를서낙오가증주 ( 增註 ) 하여 적천수징의 ( 滴天隨徵義 ), 용희기구한 ( 用喜忌仇閑 ) 의한신 ( 閑神 ) 개념사용, 훗날무용론주장하면서나온것이맹파명리, 종이명의현공풍수창시자에영향 원수산 ( 袁樹珊 1881~1968), 명리탐원 ( 命理探原 ), 계의신결 ( 稽疑神訣 ) 쌍생명론 ( 雙生命論 ), 쌍둥이사주에신강은동생이잘살고, 신약하면형이잘살며, 중화를이루면형제가비슷, 진소암의 적천수집요 를임철초가증주 ( 增註 ) 하고원수산이찬집 ( 撰輯 ) 간행한 적천수천미 ( 滴天髓闡微 )
靑 서낙오 ( 徐樂吾 1886 1948), 임철초편주, 서낙오증주의 적천수징의 ( 適天隨徵義 ), 적천수 의해설서 적천수보주 ( 滴天髓補註 ), 난강망 을편집주석한 궁통보감 ( 窮通寶鑑 ), 궁통보감을증보한 조화원약 ( 造化元鑰 ), 자평수언 ( 子平粹言 ) 을통해억부 / 통관 / 병약 / 조후 / 전왕용신의 5 용신정법을확립, 자평진전평주 ( 子平眞詮評柱 ) 에서십이운성대신왕상휴수사를사용할것을주장, 명리심원 ( 命理深原 ) 에서십이운성동생동사 ( 同生同死 ) 위천리 ( 偉千里 1911~1988), 팔자제요 ( 八字提要 ), 갑일 ( 甲日 ) 인월 ( 寅月 ) 부터계일 ( 癸日 ) 축월 ( 丑月 ) 까지 120 개의경우의수로나누어설명한사전식의실용명리서, 명학강의 ( 命學講義 ), 고고집 ( 呱呱集 ), 진소암의명리약언을교정주석한 정선명리약언 ( 精選命理約言 ) 中國 하건충 ( 何建忠 ), 타이완, 팔자심리학 ( 八字心理學 ), 십성을성격및적성검사에접목 반자단 ( 潘子端 ), 명학신의 ( 命學新義 ), 심리학에명리학접목 韓國 박재완 이석영 ( 朴在琓 / 도계陶溪 1908 1992), 명리요강 ( 命理要綱 ) - 위천리의 명학강의 를바탕으로실전사례수록저술, 명리사전 ( 命理辭典 ) - 위천리의 팔자제요 를바탕으로일지론을첨가하여저술 ( 李錫暎 / 자강自彊 1920~1983), 사주첩경 ( 四柱捷徑 ) - 사주임상서 (1969) 로서일반신살과 12 신살소개, 추명가 ( 推命歌 ), 한국역리학원설립, 구호만인 ( 口呼萬人 ) 선생 아부태산 ( 阿部泰山아베타이잔 /1888~1969), 아부태산전집 ( 阿部泰山全集 ), 사주추명학전집 ( 四柱推命學全集 ) 日本 고목승 ( 高木乘다카키죠 ), 사주추명학 ( 四柱推命學 ) 좌등육룡 ( 佐藤六龍사토로쿠류 ), 자평일득 ( 子平一得 ) 화천종장 ( 和泉宗章이즈미소쇼 ), 천중살입문 ( 天中殺入門 ) 삼목소산 ( 三木照山미키쇼잔 ), 사주추명의완전독습 ( 四柱推命の完全獨習 )
2 장명리학 1. 명리학의개념 명리학은역학중에서도인문역학에속하는역의하위개념으로서, 운명의이치를궁구하는정치 ( 精緻 ) 한학문이다. 명리학은음양오행의수시변화를통하여인간의운명을파악하려는사회과학이론체계로서선악 ( 善惡 ) 을다루는도덕론 ( 道德論 ) 이아니라길흉 ( 吉凶 ) 을다루는운명론 ( 運命論 ) 이다. 명리학을중국 ( 대만 ) 에서는산명학 ( 算命學 ) 이라고하며, 반면일본은추명학 ( 推命學 ) 이라고도한다. 명리학은윤리도덕을배제한단순히운명론적입장을견지하기때문에철학 (philosophy) 과종교 ( 宗敎 ) 적입장과는근본적으로차이를노정한다. 가령철학 ( 哲學 ) 은변함없는진리를논점의대상으로삼는반면, 종교 ( 宗敎 ) 는선행을바탕으로기복 ( 祈福 ) 을논점의대상으로삼는다. 따라서윤리도덕적관점에서운명론을재단하면웃기는현상이발생한다. 예를들어북한의김정은 ( 金正恩 ) 이젊은나이에황제가되었음은주지의사실이다. 이를착한사람만이복을받는다는종교적관점에서설명하기는곤란한점이있다. 그러나그가그러한운명으로태어났기때문이라는명리학적관점에서보면전혀이상할것이없다. 그러므로종교가되었든명리학이되었든논리를상호존중하는자세가필요하다. 따라서명리학은사주팔자의주인공이태어난연월일시가받게되는음양오행의생극제화 ( 生剋制化 ) 와시공간의행운 ( 行運 ) 에따라결정 ( 命 ) 되고변화 ( 運 ) 하는운명 ( 運命 ) 의이치를이론적 (theory) 으로간명 ( 看命 ) 하는일체의행위를말한다.
2. 명리학과운명 인간은우주의기운을접하는첫호흡 ( 呼吸 ) 을통하여출생연월일시가정해진다. 이는선택하거나변경할수없는존재의바코드 (Bar-Code) 로서선천적인체 ( 体 ) 의명 ( 命 ) 이확정되는순간이기도하다. 물론나 ( 我 ) 는자의와관계없이수동적출생이라는명 ( 命 ) 에놓이지만그렇다고체명 ( 体命 ) 이변화됨을뜻하지는않는다. 그래서명 ( 命 ) 은선천적이고고정적이며선택권리가없는유일무이 ( 唯一無二 ) 의영역인것이다. 이러한체명 ( 体命 ) 에굴곡이발생하는이유는무엇인가. 다름아닌용 ( 用 ) 의운 ( 運 ) 이작용하기때문이다. 운 ( 運 ) 은행운 ( 行運 ) 이라는이름하에체명 ( 体命 ) 을흔드는기제로작용하여명 ( 命 ) 의정체성에변화를일으킨다. 그래서운 ( 運 ) 은후천적이고유동적이며나름선택권리가있는용운 ( 用運 ) 으로서변화그자체인것이다. 우리가흔히운명 ( 運命 ) 의장난이라고말하는것은정 ( 靜 ) 한명 ( 命 ) 에동 ( 動 ) 한운 ( 運 ) 이부딪힐때체용 ( 体用 ) 의변화가일어나기마련인데, 이렇게체용의변화에따라새로운환경에놓이게되는불가항력적현상을운명 ( 運命 ) 이라고말한다. 따라서운명은체명 ( 体命 ) 과용운 ( 用運 ) 의합치현상을통하여발생하는운명적시기를말하는것이기때문에, 사주팔자자체만을보고좋고나쁨을논하는우를범하지말아야한다. 운명의성패득실 ( 成敗得失 ) 에따른길흉 ( 吉凶 ) 은명운 ( 命運 ) 을동시에보아야알수있는영역이기때문이다. 운 ( 運 ) = 후천적, 유동적, 선택가능, 때 ( 時 ), 용 ( 用 ) 명 ( 命 ) = 선천적, 고정적, 선택불가, 나 ( 我 ), 체 ( 体 )
3. 명리학고찰 이책에서설명하는주된내용은인문역학의지류에있는명리학으로서보다엄밀한명칭은 ( 子平明理學 ) 이다. 은송 ( 宋 ) 대의서자평 ( 徐子平 ) 이쓴 연해자평( 淵海子平 ) 에서유래한것으로, 이는사주팔자분석에일간을기준했다는점에서이전의당사주와확연한차이를노정했기때문이다. 그러므로우리가흔히말하는명리학은을의미한다. 반면당 ( 唐 ) 나라의이허중 ( 李虛中 ) 은 이허중명서( 李虛中命書 ) 에서연주 ( 年柱 ) 를기준하여연간 ( 年干 ) 을록 ( 祿 ), 연지 ( 年支 ) 를명 ( 命 ), 연주의납음 ( 納音 ) 을신 ( 身 ) 으로한납음위주의태월일시 ( 胎月日時 ) 간명법을사용하고있다. 이는송 ( 宋 ) 대서자평의일간을기준한간명법과상치 ( 相馳 ) 하는내용이지만, 서자평이전까지는연주위주의록명신체계로사용되었다. 이러한연주위주의간명법은오늘날까지당사주 ( 唐四柱 ) 라는명칭으로회자되고있음도사실이다. 시대적흐름이춘추전국시대 진나라 한나라 당나라 송나라 명나라순이지만이허중은당나라시대사람이고, 서자평은송나라시대사람이다. 이허중은연주를기준하여사주팔자를분석했고, 서자평은일간을기준하여분석했다. 이허중의분석방법을당사주라고하며, 서자평의방법을이라고한다. 현재우리가쓰고있는일간중심의명리학은서자평의논리를채용하고있음이다. 그렇다고서자평의일간기준분석법이온전하게독창적내용물만은아닌듯하다. 이미춘추전국시대귀곡자 ( 鬼谷子 ) 의 귀곡자찬( 鬼谷子撰 ) 과낙록자 ( 珞琭子 ) 의 소식부( 消息賦 ) 에서는일주를간명법의기준으로삼았다고보는흔적이이허중의저서에실려있기때문이다. 이허중은 귀곡자찬 에대해다음과같이소개하고있다. 大抵年爲本則日爲主月爲使則時爲輔年爲日之本日爲命主如君之有臣父之有子夫之有歸國之有王是胎月生
時爲主本之扶援欲得以序相承順也 연 ( 年 ) 은본 ( 本 ) 이되고일 ( 日 ) 은주 ( 主 ) 가되며, 월 ( 月 ) 을사용하되시 ( 時 ) 는보조한다. 연 ( 年 ) 은일 ( 日 ) 의본 ( 本 ) 이되며일 ( 日 ) 은명주 ( 命主 ) 가된다. 이렇듯연주와일주가사주팔자의본주 ( 本主 ) 가되어사주간명의중요기준점이되었다는점이다. 물론이허중은연주의본 ( 本 ) 을, 서자평은일주의주 ( 主 ) 를기준하여사주분석에적용했다는점이다. 이는서자평의입장에서는새로운학설을주장하고싶었을터이니, 당연히이허중과다른관점에서일간의주 ( 主 ) 를지목했을개연성이크다. 그럼에도불구하고서자평의이오늘날이법 ( 理法 ) 의대세를이루고있음이다. 물론당사주또한신살류 ( 神殺類 ) 와더불어사주추명의중요한기법 ( 技法 ) 의기법 ( 氣法 ) 으로활용되고있음도사실이다. 4. 명리학에대한오해 일반적으로명리학을공부하는사람들은역 ( 易 ) 에대한명확한개념과학문적분류법도모른채공부하는경우가많다. 또설령안다고해도역학고서 ( 易學古書 ) 의체계적접근보다는간접정보또는간헐적방식으로접근하다보니오래배웠다고는해도이론적체계를세울수없는경우가흔하다. 그러니까명리학과역학을다른관점에서보는해프닝도벌어지곤한다. 빨리무지 ( 無知 ) 에서벗어나야한다. 당사주를비롯하여을명리학이라고한다. 다만당나라때까지는연주위주로사주를간명했던반면, 이후송나라때부터는일주의일간을기준하여사주를간명했기때문에상대적관점에서당나라명리학체계를고법 ( 古法 ), 송나라명리학체계를신법 ( 新法 ) 이라고한다. 같은명리학이지만당나라사주체계를당사주, 송나라사주체계를이라고하는것과같다. 자평은효시 ( 嚆矢 ) 가되는서자평 ( 徐子平 ) 의이름을붙여그리부를뿐이다.
쉽게설명하면명리학은당사주의고법과송대의인신법으로나뉘는데, 신살류로분류되는십이운성과공망등이고법에해당하고용신및격국등이신법에해당한다. 고법 ( 古法 ) 을기법 ( 氣法 ) 이라고하는반면신법 ( 新法 ) 을이법 ( 理法 ) 이라고하는데, 이는의신법이오행체계로서생극제화를논한다면, 신살류의고법은음양체계로서간명하는방법이기때문이다. 그렇다고신법의과고법의당사주가완전히다른체계는아니다. 같은사주팔자를보면서도무엇을기준으로보는가에따라다를뿐이다. 같은종단이면서도종파가다른것과마찬가지이다. 그래서신법의만을공부한사람은고법을절대배우지말아야할사술쯤으로규정하고, 고법의당사주만을익힌사람은그들의논리가허접하다고핀잔을주기도한다. < 명리학의시대적구분 > 명리학 당 ( 唐 ) 송 ( 宋 ) 고법 ( 古法 ) 신법 ( 新法 ) 기법 ( 氣法 ) 이법 ( 理法 ) 음양학 ( 陰陽學 ) 오행학 ( 五行學 ) 신살 ( 神殺 ) 자평학 ( 子平學 ) 신살명리학 이허중 ( 李虛中 ) 서자평 ( 徐子平 ) 이허중명서( 李虛中命書 ) 연해자평( 淵海子平 ) 주지하는바와같이오행체계의만으로추명하면간명이두루뭉술해지기십상이다. 예리한분석의맛과멋을느낄수없다는것이다. 이때필살기로사용할수있는것이고법체계이다. 우리가은연중쓰는신살들이그것이다. 고법반대론자들은자신들이쓰는신살이고법인줄도모르고에의존하여언어의유희를즐기고있다. 한
마디로가소로운무지의소치가아닐수없다. 뿌리없는학문이어디있겠는가. 의원류는음양을체계로하는고법이다. 그런데도만을운운하는것은온고 ( 溫故 ) 를무시한채지신 ( 知新 ) 만주장하는과문의소치일뿐이다. 명리학의학습순서는먼저오행의을배우고, 그다음음양체계인고법의신살명리학을학습해야한다. 세번째단계는합충형해파를습득하고, 마지막으로 체운의시기분석과용운의실행분석 을학습해야명리학을공부했다고할수있다. 5. 명리학학습체계 어떤사람이 2001년양력 1월 1일낮 12시에태어났다고가정한다. 이를사주팔자 ( 四柱八字 ) 체계로전환하면기묘 ( 己卯 ) 년 병자 ( 丙子 ) 월 무오 ( 戊午 ) 일 무오 ( 戊午 ) 시의이른바존재의바코드 (Bar-Code) 가만들어지게된다. 개인의운명과관련한궁금증이이사주팔자도식에숨어있는데, 이를알기위해서는사주팔자분석에앞서특정한기호들을활용하는방법과특성을배워야한다. 여기에는음양오행은물론천간지지, 지장간, 십성, 용신, 격국등의난해한용어들을비롯하여한난조습 ( 寒暖燥濕 ) 의계절적요인과생극제화 ( 生剋制化 ) 등을고려해야한다. 게다가술기 ( 術技 ) 가더해짐에따라각종의신살및자의형상 ( 字意形象 ) 등도익혀야하므로간단치않은과정의연속이다. 하지만 한방울의물이모여바다를이루다 는대해일적 ( 大海一滴 ) 의말처럼순서대로배우다보면어느새정상에서있음을실감하게된다. 분명한것은명리학은저절로되는학문이아니다. 순서에입각하여외울것은외워야간명의현장에서위용을발휘한다. 처음은어렵게느껴지지만반복되는과정을거치면서자연묘미를터득할수있으므로서두르지말고, 아래의학습체계에따라진행하는것이바람직하다.
<2000.1.1. 12:00 양력, 사주팔자 > 시 일 월 연 戊 戊 丙 己 午 午 子 卯 1) 학습체계 일간 ( 日干 ): 무토 ( 戊土 ) 음양 ( 陰陽 ): 양토 ( 陽土 ) 일간오행 ( 日干五行 ): 토 ( 土 ) 신강신약 ( 身强身弱 ): 신강사주 지장간 ( 地藏干 ): 병기정 ( 丙己丁 ) 용신 ( 用神 ): 수 ( 水 ) 오행 십성 ( 十星 ): 비견 / 겁재 / 식신 / 상관 / 편재 / 정재 / 편관 / 정관 / 편인 / 정인 격국 ( 格局 ): 정재격 ( 正財格 ) 충 ( 沖 ): 자오 ( 子午 ) 충 형 ( 刑 ): 자묘 ( 子卯 ) 형 병존 ( 竝存 ): 오오 ( 午午 ) 병존 행운 ( 行運 ): 대운 ( 大運 ), 연운 ( 年運 ), 월운 ( 月運 ), 일운 ( 日運 ), 시운 ( 時運 ) 2) 신살명리학학습체계 일반신살 ( 一般神殺 ): 음양 ( 陰陽 ), 육수 ( 六秀 ), 장군 ( 將軍 ), 효신 ( 梟神 ), 구추방해 ( 九醜妨害 ), 일인 ( 日刃 ) 12성(12 星 ): 천복성 ( 天福星 ), 오복성 ( 午福星 ) 12신살(12 神殺 ): 겁재천지연월망장반역육화
( 劫災天地年月亡將攀驛六華 ) 12운성(12 運星 ): 절태양장목관건재쇠병사묘 ( 絶胎養長沐官建帝衰病死墓 ) 공망 ( 空亡 ): 자축 ( 子丑 ) 자의형상 ( 字意形象 ): 노을과횃불 ( 삼명통회 ), 활화산, 질그릇 학문 ( 學問 ): 학과 업상 ( 業象 ): 직업 건강 ( 健康 ): 질병 택일 ( 擇日 ): 출산, 혼인, 이사 궁합 ( 宮合 ): 인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