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中東學會論叢, 第 34-1 號 韓國中東學會, 2013, x-xx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1) 구기연 ** 목차 Ⅰ. 서론 Ⅱ. 이슬람규범내사적영역의의미 Ⅲ. 끝나지않는전쟁 : 영웅, 적, 순교자그리고신화 Ⅳ. 선전예술을통한설득의장으로서의공적영역 Ⅴ. 결론 * 본논문은본인의학위논문 (2013) 의일부를수정보완한글임을밝힙니다. ** 서울대학교비교문화연구소연구원
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Abstract> The Meaning of Private Sphere and Dissemination of Symbols in Iran Koo, Gi-Yeon Seoul National University The ideological direction of the Islamic Republic has a decisive affect on Iranian emotional sphere. After 1979, Iran had dramatic ideological changes to the extent of cultural revolution. As a result, the Iranian citizen had to perform as faithful Muslims in the public sphere. The institutional adoption of Sharia(the Islamic law) was diffused legal regulation to the private sphere and thus the dichotomy of public and private life in Iran was further exacerbated. Additionally, the public space has changed into the street of martyrs. Revolutionary art and aggressive slogans cover public walls, depicting the state as a giant figure of coercion and persuasion and the Iran-Iraq War was not over in the level of discourse.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meaning of private sphere and the legal and religious ground of controlling privacy. Furthermore I explore main symbols and discourses that make Iran as Islamic society. The enemy, hero, martyr and myth of Ashura are the main constituents of government discourses and each constituent is strategically adjusted according to the historical context. Key Words : Islamic Republic of Iran, Sharia, Public/Private Sphere, Propaganda Arts, Symbol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3 I. 서론 이슬람혁명이후이란사회는신실한무슬림으로상정되는 무슬림시민만들기 가우선적인과제였다. 특히공공영역에서의이슬람규범의시행은혁명이후이란의모습을극적으로변모시킨가장큰배경이된다. 이슬람정부는교육과공영방송등을통해끊임없이이상적인무슬림의모습을제시해왔으며, 공적인공간은금지라는이름으로이란사람들의행동과신체에다양한제약을가해왔다. 이슬람혁명의공공영역정책은사적공간 (andaruni) 과공적공간 (biruni ) 이라는영역을만들어내고공적, 사적영역을더욱이원화시켜왔다. 이슬람세계에서개인적인도덕성과행동은외연적영역 (zaher) 과내면적영역 (baten) 사이에서평행선을그리며마주보고있다 (Fischer and Abedi 1989:224). 공적영역과사적인영역의분리는혁명이후좀더심화되었지만, 역사적으로이어져내려온사회적특징이라할수있다. 예를들어파흘라비왕정시대 1) 에도국가는안보조직과사바크 (Savak) 와같은비밀경찰조직 2) 을통해직간접적으로사회구성원들을조정해왔다 (Sreberny-Mohammadi and Mohammadi 1994:25). 스레버니모하마디와모하마디 (Sreberny-Mohammadi and Mohammadi 1994) 는 혁명이전부터이란에는공적인영역이존재하지않았다 라고진술한다. 그들에의하면, 왕정때에도이란사회는강력한독재정치하에있었기때문에자치적인정당이나독립적인노동조합, 이익집단이존재할수없었다는것이다. 즉혁명이전이란사회에도왕정에반하는대항담론을형성할수있는시민사회로서의공론장이형성되지못했다는점을시 1) 레저샤 (Shāh, 왕 ) 가세운왕조 (1925 1979) 2) 사바크 (Savak) 는 1957 년무함마드레자샤가미국 CIA 의도움으로창설한새로운정보기관이었다. 유달승 (2008) 에의하면사바크의창설목적은크게두가지로볼수있다. 첫째, 반대파를제거하여체제유지를위한것이었고, 둘째, 미국은사바크를통해소련의활동정보를취합하여중동에서소련의영향력이확대되는것을방어함으로써, 소련을견제하기위함이다. ( 유달승, 2008, 유달승의중동이야기 ] 11. 팔레비의공포정치, 한겨레국제뉴스 2008. 3. 25,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arabafrica/277901.html)
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사한다. 현재이란은 2004년, 2009년에당선된강경파아흐마디네저드대통령의집권으로정치체제와사회구성원사이의긴장감이더욱높아져있는상태이다. 예를들어 2007년봄에는공적안전프로그램 (Public Safety Programme) 이라는이름으로백만여명의시민들을거리에서단속하였고, 4개월동안 4만여명의사람들이경찰과민병대원들에게체포되었다 (Bayat 2010:121). 결국연속된긴장들은사회적불안과문제를야기시키고, 사람들의감정도변화시키고있다. 특히세속적이고개혁적인성향을지닌사람들은공적인공간과사적인공간에서이중적인자아를연출하며, 자신의사적인감정을공공영역에서쉽게드러내지않는다. 왜냐하면세속적인사람들이자신의모습을드러낸다는것은곧위험한상황으로빠질수있다는것을의미하게때문이다. 이글에서는이란사회의공적영역을이루는도덕적인공간이어떻게만들어지며국가차원에서의감정통제및개인의일상통제가어떻게가능한지를살펴보고자한다. 이란사회에서이슬람적규제가가해지는공적영역이넓어지고, 반면사적인공간이점차좁아지는문제를고찰하기위해사적권리및사적영역침범이정당화되는법적, 종교적근거를추적해보기로한다. 또한적 ( 敵 ) 과영웅그리고순교담론에대해서도살펴볼것이다. 혁명이후이란사회는미국을비롯한서방세계를 Great Satan 이라명명하며, 끊임없이적담론을생산한다. 이와같은적에대한개념은유치원생을대상으로하는잡지에서부터교과서, 뉴스에이르기까지전사회영역을점령하고있으며, 모든이란사회의내부의문제는 적 (doshiman) 들의소행 이라는서사구조에희석되어버린다. 적담론은혁명을합리화하고, 정치화된시아이슬람의저항의식과맞물려현정치체제를유지시키는중요한메커니즘으로작동하고있다. 순교역시이란사회를돌아가게하는중요한정치담론이다. 아직도끝나지않은이란-이라크전쟁의서사와순교의강조는애국주의와국가중심의정체성을구성하는핵심적인이데올로기가된다. 마지막으로 혁명예술 이라고불리는 선전예술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5 (Propaganda Art) 에대해서도주목하고자한다. 이러한주요상징들이유포되는과정과현상을추적함으로서, 현대이란사회의공적영역과사적영역이어떻게구분되고또한그안에서각개인들의감정통제및표출이어떻게이루어지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II. 이슬람규범내사적영역의위치 이란에서사람들은사적인영역을어떻게보장받고있는지를파악하기위해서는이란공동체의규범으로작동하고있는샤리아에서의사적인공간에대한정의를살펴볼필요가있다. 이슬람정권은종교적, 법적인수단을통해시민들의사적인영역을침범하면서정권을통치해왔다. 또한이슬람체제는종교적인도덕적의무나정의들을내세워시민들의사적간섭을정당화해왔다 (Kar 2003). 이란은이슬람혁명이후 1981년부터샤리아에어긋나는법들을수정한개정법을실시해왔고 (Kar 2003:830), 샤리아의적용은개인들의시민권을보호하는데최대의걸림돌로여겨져왔다. 동시에정부가개인들의사적인영역에적극적으로개입할수있게된구실을마련해준셈이되었다. 사실이슬람법은사적인영역에대해정확하게인지하고있으며, 재산권이나자유권그리고개인적인정보에대한프라이버시권등을인정하고있다 (Kadivar 2003:662). 또한꾸란 49장에는무슬림, 비무슬림을포함한이슬람사회의모든시민들이개인적인행동의자유를보장받는다고명시되어있다. 이슬람법과경전에서언급되는 주권의원칙 과 감시받지않을원칙 으로개인은사적인영역안에서자유롭지만, 공적인영역으로들어가면상황은달라진다. 공공영역안에서개인들은옷차림이나성적인행동그리고특정한사회적행동까지규범을통해통제된다. 할랄 (halal, 허용된것 ) 과하람 (haram, 금지된것 ) 에의한통제는옷차림, 성적인관계, 먹는것, 마시는것뿐만아니라경제적, 종교적관계에대한부분까지이어져, 다른세계에비해더욱미시적인부분까
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지규제안에포함하고있으며, 동시에제한의잣대를갖고있음을알수있다 (ibid.:670). 다시말해, 이슬람법인샤리아에서사적인영역과개인의권리는보장되지만, 한개인이공적인영역에서이슬람율법을존중하지않고법을어기는것은엄격히처벌된다. 이러한법적규제이외에도혁명후가장극적인변화는공적공간에서누구나무슬림으로서의무를지켜야하는것이다. 예를들어이전파흘라비왕정시대에는자발적으로선택되었던 이슬람적실천 -예를들어라마단달의단식, 여성의히잡착용, 공공기관의남녀분리정책, 금요예배참가, 모하람 (Moharam) 달 3) 의애도등-은더이상선택이아닌의무가되었다. 예를들어한달동안의라마단달단식기간동안단식과기도, 의례적으로 순수하지못한 (impure) 사람들과의접촉을피하는것은시아무슬림의개인적인신앙적차원이아니라때로는국가가강요하는법적의무가되어버린것이다 (Afary 2009:267). 그렇기때문에다음의사례처럼특히공무원이나공기업에다니는사람들은일상적으로거짓된가면을쓰고다닐수밖에없다. 인터뷰 1 4) 공무원, 40 살, 여성 작년모하람달의일이었어. 사무실로몰러 ( 이슬람의기도인도자 ) 가온다는거야. 원래는가지않으려고했는데, 괜히눈치가보이는거야. 모든상관들, 부하직원들과그들의부인들도다참석했지. 행사가시작하기전에어떤사람이앞에서휴지를막나눠줘. 나는휴지가필요없다고했지. 그런데, 다들직전까지만해도밥도맛있게먹고, 잘있다가몰러의로제커니 (rowzekhāni) 5) 가시작되니막울기시작하는거야. 얼마나당황스러운지. 특히가장높은상관의부인이심하게울기시작하는거야. 어떡해 ( 웃음 ). 밑에있는사람들도눈치보이니까, 다같이격하게우는거지. 나도할수있어? 억 3) 이슬람력 1 월을모하람달이라고하며, 680 년시아 3 대이맘인후세인이카르발라지역에서순교한날인아슈라의례가있는달이므로애도주간으로정해지고있다. 4) 본연구에서는인류학적심층인터뷰방식을이용한인터뷰자료들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음을밝힌다. 공적, 사적영역이뚜렷이구분된이란사회에서이러한심층인터뷰자료들은그어떤공적인문서보다효과적으로현대이란인들의숨겨진심리적상태를드러내준다고볼수있다. 5) 로제커니 : 모하람달수난극인타지에와함께대표적인연행중하나이다. 로제커니는조가 ( 弔歌 ) 를부르는의례이며, 로제컨은애절한서사시를암송하는사람을일컫는다.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7 지로울었지뭐. 과연그사람들은정말슬퍼서운걸까? 1300 년도훨씬전에죽은이맘후세인때문에우는거야? 아니지, 상관부인이울기시작하니, 밑의부하직원부인들도눈치가보이잖아. 그런식이야. 물론진짜믿음때문에우는사람들도있겠지만, 내가봤을때는아닌것같아. 혁명전에는 진실된믿음 이많았어. 하지만혁명이후에는 진짜 가많이없어졌어. 예전에는진짜눈물이었지만, 지금은아니야. 위의사례의여성처럼많은면담사례자들이거짓으로자신의슬픔을드러내거나, 공적인감정의연행이이루어지면어쩔수없이자신도과장된감정적연행을함께해야한다고고백했다. 이러한과정에서개혁적이고세속적인성향의개인들은자신의안전과탈없는사회생활을위해괴리된감정을표출할수밖에없는것이다. 특히이란사회에서공무원들은가장엄격한기준의도덕적잣대에따라야한다. 예를들어여성공무원의경우, 사무실에여성들만근무한다고할지라도가장엄격한히잡형태인차도르 (chādor) 를입어야하고, 남성들은상징적으로수염을기른다. 6) 또한중산층이상의도시시민들이라면일반적으로보유하고있는위성안테나도남의눈이무서워설치할수없다. 예를들어공무원들중자신의형제나가족중미국의시민권자가있다고하더라도, 이러한사실은직장내에서는밝힐수없는금기사항이다. 보통의이란사람들에게미국에친인척이있다는것은사적인장소에서자랑할수있는소재가된다. 현재미국과의외교가단절된상태이기때문에, 미국으로갈수있는비자를획득한다는것은거의불가능하므로미국시민권자인가족, 친척의초청이무엇보다도중요하다. 그러므로미국에친척이있다는것은대부분의중상류층이원하는외국비자에접근할수있는가능성이높다는것을의미하고, 이것은곧자신의위신과체면을세울수있는능력과연결된다. 그럼에도불구 6) 그대표적인사례는국회의원들의이마에찍힌기도돌 ( 모흐르 ) 자국이라할수있다. 기도할때이마닿는곳에두는돌을 모흐르 라고한다. 한인포먼트는텔레비전뉴스속국회의원들을보면서 이마에있는저들의모흐르자국을봐! 국회의원들이나정부관계자들이마에는모흐르자국이있는데, 일부러자신의신실함을과시적으로보여주기위해서뜨겁게달군모흐르로이마에자국을남긴다는얘기가있어 라고하며, 공직에있는사람들의위선적인행동을비난하였다.
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하고, 직장에서그들의미국과의관련성은결코떳떳이밝힐수없는자랑거리 가되는것이다. 고프만 (Goffman 1971) 은사회적규제들을설명하면서, 이와같은사회속에 서의규제들의효용성은책임감이라는개념이전제되어있다고했다. 또한이러 한종류의책임감들에대해우리가도덕적이라고부르는것과의관련성을제기 했다. 이러한고프만의시각을빌린다면, 이란이라는사회는각종규제들을통 해개인들에게높은도덕적책임감을요구하고있다. 이와같은지점에서살펴 보아야할것이바로 선을권하고, 악을금한다 (amr beh maruf va nahy az monkar) 는규범이다. 7) 이 교훈적인 구절은개인의사생활이라고할지라도 이슬람적도덕규범에어긋나는행동을할때, 이웃이나모르는타인들의감시 와고발, 일상적인비난을제도화한것이다. 또한이규범은역으로자신의감 정을감추고, 자신의사생활을스스로 검열 하게되는감정통제의메커니즘과 맞닿아있다. 한편이규정은누구나다른사람에게언어적모욕을줄수있게하며, 일상 의상호비판을가능하게한다. 이원칙은사회전반에서누구나이슬람법을위 배하는자에게작게는조언하고, 크게는처벌할수있는권위를줌으로써, 사람 들을늘감시의대상이되게하고사회전반적인감시로이어지는것을구조적 으로뒷받침해주고있는것이다. 선을권하고, 악을금한다 는꾸란구절에서 온사회규범들은여성들의히잡, 모임, 파티, 결혼식, 사적교제, 그리고알코올 음료소비등의프라이버시영역에서타인이그자유를제한하는데주로사용 된다 (Kar 2003). 특히요즘의젊은세대들이나개방적이고세속적인성향의사 람들은이러한규정에적용되어처벌받는예가많은데, 예를들어성적인관계 가없더라도은밀한장소에서남녀가어울리는것은 금기행위 (taboo acts, 7) 이란헌법제 8 조에는다음과같이명시되어있다. 이란이슬람공화국에서 선을권하고, 악을금한다 (amr beh maruf va nahy az monkar) 는국민들은정부를존경하고, 정부는국민을각개인들의보편적이고상호적인의무이다. 이것은다음의꾸란구절을따르고있다 믿는자들이여, 서로의수호자인남성들과여성들이여, 그들은선을권하고, 악을금한다 Kar(2003), p835, Notes 1. 참고.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9 Fe al haram) 8) 이라불리며 74대의태형처벌을받을수있다예를들어, 어떤가족이자신의집으로지인들과친척, 친구들을초대해파티를연다고하자. 하지만미혼의남녀들이적절하지않은복장으로어울려춤을추고만약이현장을이웃의누군가가신고를한다면종교법에걸려처벌받을수있다는논리이다. 처벌받는수준이아니더라도, 소소한일상에서의 타인의감시 의눈빛은이란사람들을마음을닫고, 스스로를위축시키는역할을한다. 인터뷰 2 석사준비생, 여성, 26 세 혁명이후이란사회에서는개인적인영역을지키기가힘들어. 같은영어학원을다니는한의사부인이있었는데, 계속해서사적인것을물어봐서너무불편했어. 예전에는계속해서기도를왜드리지않느냐고묻더니, 또이번에는라마단에금식을하는지여부를계속해서묻는거야. 그래서내가금식하지않는다고대답하니까, 그다음날민트 (Mint) 를가져다주더니, 위에좋을것이라고하면서라마단에금식을하라는거야, 정말짜증났어. 그의사부인은왜그런지모르겠어. 이사회에서살아가다보면, 가끔씩전통적인사고방식을가진사람들이나의개인적인선택에까지간섭하려고해서얼마나신경쓰이는지몰라. 그러니까아예나와성향이맞지않는사람이라고생각되면, 절대로나의사생활, 사적인부분을이야기하지않지. 이렇듯 선을권하고, 악을금한다. 는규정을내세우며간섭하는사람들도 많지만, 이러한잘못을보았을때묵언의약속처럼서로못본척하는경우도 많이볼수있다. 이웃의시끄러운 - 분명히반이슬람적일 - 사적파티에대해서 로눈감아주는것은, 일종의암묵적인 룰 이라고도할수있다. 지금까지이란 의이슬람규범내에서사적영역과프라이버시에대한규정들이어떻게정해 져왔고, 또한이러한규정들이어떻게현대이란의개인들의감정통제에영향 8) 이슬람에서는마흐람 (Mahram, 결혼이불허된혈통관계 ) 을넘어선, 남녀사이의쿨와 (Khulwah, 아무도없는장소에남녀둘만있으면서성적인행동을하는것을의미 ) 를금지한다. 이슬람에서는본능적인성욕으로일어나는나쁜마음과성적충동으로부터사람들을보호하기위해서쿨와를금지한다. 이와관련한예언자의말씀은다음과같다. 알라와내세를믿는자는누구를막론하고마흐람아닌여자와단둘이있어서는안됩니다. 그렇지않으면그들은사탄이함께할것입니다. ( 까르다위 2011:176)
1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을끼쳤는지살펴보았다. 다각적인규제를통한사적영역의통제는동시에개 인들에게높은도덕적책임감을부여해왔고, 이러한과정을통해이란사회는 외부, 내부적으로통제된사회로인식되는것이다. Ⅲ. 끝나지않는전쟁 : 영웅, 적, 순교자그리고신화 이슬람공화국은공공의삶과평화를파괴하고, 젊은이들을위협하는개인들을응징할것이다. 적을친구로착각하지말고, 친구를적으로여기지마라. ( 최고종교지도자허메네이, 2009.7.6 이맘알리의탄신일기념연설 ) 9) 근대국가에서민족과국민의이미지는역사의내러티브를통해만들어진다. 1979년이슬람혁명이후이란사람들의정서는국가적담론과만나, 어떻게정치화되고상징적인의미를갖게되는가? 어떤서사들이공동체를상상하고구성하게하는가? 에밀리오젠틸레 (2005) 는민족주의적혁명운동에서전쟁경험에서유래한신화와의식그리고상징의활용면에서 위대한사건 은정치의신성화에결정적인기여를해왔다고설명한다. 초월적이고불멸적인실제로서조국을미화하기, 죽음과부활의상징, 민족에대한충성, 피와희생의신비주의, 스러져간영웅과민족적순교자숭배, 전우애로뭉쳐진공동체등의요소들은본질적으로종교적현상으로서의정치의이상을퍼뜨리는데가장큰중심축이되어온것이다 ( 젠틸레 2005:50). 현대의프로파간다에서적은극도로야만적이며무자비하게그려지고, 나치독일과스탈린통치하의소련에서타자에대한표상과이미지는적에게고정되게끔되어있었다 ( 뤼트케 2007:21). 또한 마치진정한공동체는항구적인위협이있을때만, 지속적인비상상태에서만존재할수있다는것같다 는지젝의 9) www.tehrantimes.com, 2009 년 7 월 7 일자기사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11 진술처럼 ( 지젝 2002:57), 이란사회에서영웅대적에대한신화는시아이슬람을순니이슬람과구별해내고, 국가주의를지탱하는힘이되어왔다. 민족정체성이가장두드러지게발현할수밖에없는이란-이라크전쟁은아직도이란사람들에게공포와불안을느끼게하고, 아물지않은상처로다가온다. 이란-이라크전쟁으로겪었던개인의아픔과기억들은매체들과공교육을통해종전 ( 終戰 ) 된지 20년이지난지금까지도국가정체성을구성하는중요한아이콘으로자리매김하고있다. 신화는프로파간다의개념적인중핵이며, 죽음과순교는신화를만드는데풍요로운원천이된다 ( 오쇼네시 2004:143-158). 이란의사회심리적구조속에서적에게순교당한사람은순교자즉민족의영웅이되며, 영웅은역사적신화를써내려간다. 이장에서는적과영웅, 순교와저항이라는중요한문화적키워드가역사를통해서어떻게재구성되는지살펴보기로한다. 이란에서자아는서구라는 거대한상상의적 (doshiman) 으로상정되는타자에의해끊임없이공격받고, 억압받는자아라고상정되어왔다. 서구를주적 ( 主敵 ), 때로는거대한사탄 (The Great Satan) 으로앞세우고, 그들과의끊임없는구별짓기로자신의공동체를상상하게되는것이다. 또한반정부적인성향을가지거나, 국가의체계에부합되지않는행동을하는자국국민들에대해서도외부의적의사주를받은것이라는담론들이펼쳐진다. 그렇다면이란사회에서의적은누구를, 어떻게규정하는가? 먼저미국이라는이란의상징적인대적에대해살펴보자. 비만 (Beeman 2008) 은미국과이란이서로를악마화하는과정에대한인류학적서술을통해, 이란이미국을사탄으로부르게된문화적배경에앞서, 이란의심리적인구조를다시한번설명해주고있다. 이란인들에게악의존재는조로아스터교와이슬람적인의미를동시에가지고있는데, 이란의대표적인민족서정시인페르도시의 Shāhnāmeh( 왕서, Book of Kings) 에나오는 White Div라는악의정령이대표적이다. White Div는셔흐너메속에서이란의국민적영웅인로스탐 (Rostam) 에의해패함으로써, 적과영웅의구도를생산해낸다. White Div는세가지상징적의미를지니는데, 먼저이것은이란
1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외부에서온힘이고, 두번째로최고선으로여겨지는영웅에게패배를당하고, 마지막으로꾸란의사탄과연결된다 (Beeman 2008:50). 이란사회는내부와외부를구분하고, 외부는부패된세계로상정된다. 이란의문학과드라마, 영화를포함한전반적인대중문화에서내부의도덕성과부패된세계의외부적인힘사이에방황하는캐릭터가주를이루고있으며, 이러한문화적내용들은이란사람들의심리적모델을그대로반영하는것이다 (ibid.:26). 그러므로비만 (Beeman) 은순수한내면을이끌어내기위해수반되는감정의깊이를중시하는것이이란사회에서권장되고, 선호되는행동이라고주장한다. 또한심리적자아의내부와외부의분리에대한인식은역사적으로되짚어볼수있는데, 보통의이란인들에게알렉산더, 그리스, 징기스칸, 아랍민족등의외부의침입은어제의일처럼살아있다. 또한근대화이후, 러시아, 영국을대표로한잇따른열강들의침략은순수한내부와부패하고타락한외부의대립구조에그대로적용할수있는기반이되었다. 이와같은역사적흐름속에서혁명을전후로미국은바로이부패된힘이라는문화적도식에꼭맞는존재가된것이다 (ibid.:26-28). 여기서미국이이란의혁명이데올로기의가장적대적인위치에서게된배경을되짚어보자. 미국은가장큰적 이라는상징적서사는이슬람혁명기간중에가장강력한수사로작동했다. 호메이니의 샤 (shāh, 왕 ) 는미국의개 라는다소과격한발언처럼, 당시민중들에게왕의친미정책은이란의전통과순수한정신세계를파괴하는것처럼인식되었다. 또한알리샤리아티 (Ali Shariati) 와잘럴얼레아흐마드 (Jalāl Āle Ahmad) 와같은혁명사상가들을중심으로근대화과정에서이란인들의 순수한정신 이침식당하는것에거센비판이이어졌는데, 특히미국문화로대표되는춤, 음악, 특히영화들이모스크와종교학교의심한공격을받기도했다 (Beeman 2008:126). 혁명직후민중들의파흘라비왕에대한분노는걷잡을수없이커졌고, 미국으로망명한파흘라비국왕의인도를요구하며 1979년 11월일부과격한대학생들에의해 444일간의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13 미국대사관인질사건이라는초유의사건이일어났다. 이사건을계기로이란과미국의외교는단절되었다. 이란-이라크전쟁당시미국의이라크에대한원조와미국의주도로이루어진이란에대한경제제재조치, 그리고이란의좁아진국제정치적입지등의이유로미국은이란의비난하기좋은대상으로고착화되어갔다. 또한보수주의자들의담론속에서세속적인성향의사람들의전통을멀리하고, 서구를닮아가는전지구적인모습은위협적으로다가왔고, 전통과보수의갈등이라는가장근본적인내부의화살은외부의적을향했다. 이러한배경으로보수적인이슬람원리주의자들은근대화과정을거쳐, 전지구화의흐름으로향하는세속주의자들에대해 문화제국주의자들 (= 미국 ) 의앞잡이 라는원색적인비난을쏟아낸다. 이란의문학과공적담론에서 적 에대한대항담론은바로 영웅 의이야기이다. 이란의이상적인자아상, 즉대표적인영웅은바로이맘후세인과이맘호메이니, 이란-이라크전 ( 戰 ) 순교자등이다. 이란에서영웅의이미지는 자기를희생하는순교자 의이미지와상당부분중첩된다. 이란전역모든마을의초입에는, 그마을에서배출한순교자들 (Shahid) 의사진이나그림이큰광고판으로세워져있다. 또한이란전역공공기관의벽은순교자들의그림벽화로채워져있거나, 각종종교 / 정치구호들혹은주적에대한증오를나타내는문구들로가득차있다. 또한 순교 라는개념은이상적인도덕사회를구성해내기위해상징적으로상정되는이분법적인구조이기도하다. 이와같은사회구조속에서카르발라의례와의례를둘러싼담론들은, 이란체제가사회를동원시키는 분노의신화 (Ram 1996) 를구성하는데있어서제 1 요소가된다. 카르발라담론에서이맘후세인은 영웅 이고, 그의행동은 저항 이며그의죽음은 순교 이며, 적은이맘후세인을죽인순니무슬림이다. 이신화속에서의영웅, 저항, 순교, 적의서사는역사와사회적흐름속에서이맘후세인으로, 호메이니로또한아랍인들, 미국, 독재왕, 오늘날의서구적인젊은이들로이입되고있다. 순교 는이란사회에서어떻게강조되고있는가? 순교정신의강조는이란
1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사회에서이상적인자아, 사람됨의의미까지변화시켰다실제로혁명이후호메이니와권력을잡은종교보수진영들은자기희생 (bi-khodi) 과순교 (shahāda t) 10) 를강조해왔으며, 이란사회안에서자기희생은자기완성, 정체성확립등의개념들과함께경합하고있다 (Varzi 2006:6-7). 특히혁명이데올로기를완성시켰다고평가받는알리샤리아티는 끊임없이자각하고, 책임과신념을가진자아로돌아가자 라고주장했다 (ibid.:89). 이란에서자기희생은바로여기에서시작되었다. 이란의역사의장면속에서빠지지않는영웅은바로순교자이며, 카르발라에서목숨을잃은이맘후세인의순교가가장이상적이고, 모범적인순교로상정된다. 이맘후세인의순교는이란문화의중요한감정적위치를점하고있다고평가된다 (Varzi 2006, Fischer 2003). 혁명이후호메이니는엄격한이슬람법체계를위해서모든미신적관습을금지시켰다. 대신호메이니는모든감정적인카타르시스들을순교를찬양하는것에만허락하고감정을억압했다 (Varzi 2006:47). 이러한순교는이슬람혁명때죽은순교자를포함한다. 이란-이라크전쟁은시아이슬람의내러티브의순교라는문화를살아있는신화로만들어내는기회가되었다. 이들의거룩하고신성한죽음은살아있는사람들에게심리적인, 윤리적인죄의식을심게해주는상징이다. 이러한순교자에대한집단적인기억은국영매체를통해더욱강조되며, 벽화와거리의현수막, 박물관의사진들로재구성된다. 거의매일국영방송의기도방송 ( 아전 ) 의영상을통해 여후세인 ( 아! 후세인이여 ) 띠를매고황량한사막에서기도하는이라크전당시의군인들의모습들을볼수있다. 적어도이란안에서는이란이라크전쟁은아직 10) 호메이니의순교, 순교자에대한어록들 (Limba 2006:45-49) 순교는영원한명예이다. 순교는승리의비밀이다. 이슬람의길에서순교하는것은우리모두에게명예이다. 당신이순교를각오하면당신은승리한것이고, 죽음과순교를두려워한다면패배한것이다. 순교자들을위해우는것은그정신이살아있도록함이다. 붉은죽음 ( 명예로운죽음 ) 은 검은삶 ( 부끄러운삶 ) 보다낫다.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15 도진행중에있다. 이란시아무슬림들은이라크전쟁을이맘후세인의카르발라전투와동일시했고, 이란인들은이맘후세인의성지가있는이라크의성지카르발라를정복하고자했다. 우리순교자들의피는카르발라의순교자들의순결한피의연속이다 라는이맘호메이니의연설처럼이란-이라크전쟁때순교한전사들은곧이맘후세인과동일시되었다. 이란의군부대들은예언자나열두명의시아성인들의이름을따서, 알리후세인, 그리고열두번째이맘인마흐디의군대라고이름붙여졌다 ( 나피시 2003:310-311). 이란-이라크전쟁은곧성전 (jihad) 이었고, 전쟁중희생의아름다움은강조되었으며 (Varzi 2006:56), 조국을위해목숨바치는것은신성화되었다. 이란-이라크전쟁의망령들은아직도이란의도시곳곳에서생생하게존재하고있다. 2009년에도이맘후세인의죽음을기리는모하람기간동안각모스크에는이란-이라크전의순교자들의사진걸개그림이걸려있었고, 그들의죽음은곧후세인의죽음이요, 후세인의저항정신은곧그들의저항으로되살아나는듯했다. 이렇게전쟁에대한기억과끊임없는재현과추억하기는사람들의집단감정에도영향을끼치게되고, 사람들이엄숙하고, 슬퍼하고, 울기를기대하고요구한다. 다음장에서는영웅, 적, 순교자그리고신화가어떻게공적영역에서구체적으로선전예술로재현되는지를살펴보도록한다. Ⅳ. 선전예술을통한설득의장으로서의공적공간 국영방송속에서 혁명 (enggellāb) 이라는단어는 3 분마다반복되고, 이라크 전 ( 戰 ) 의암울하고고통스러웠던기억은도시의벽화와포스터속에서늘함께 한다. 이슬람혁명이후테헤란이란도시는하나의거대한추모공간으로느껴 질정도로, 거리는정치적이고종교적인벽화들로뒤덮여있다. 이란의회색빛 건물마다처절할정도의감정적인구호들로가득하고 11), 이란 - 이라크전쟁의 11) 거리의정치구호들은다음과같다. 나는매순간외칠것이다. 나는고통속에서도외칠것이다.
1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순교자들의모습은벽화로그려져있다. 혁명을가능케했던, 8년의전쟁을견디게했던감정적인서사들은 20년이지난지금까지도도시곳곳에서살아움직인다. 황량한콘크리트건물외벽은이라크전당시전사한순교자들의인물화로가득하고, 터번을쓴강한인상의이맘호메이니는그자체가이슬람공화국이요, 이란이라는국가를상징한다. 혁명이후이란의변화를사람들은한편의드라마와같았다고표현할정도로, 이슬람혁명은이란의정치제도뿐아니라, 사회전반적인문화혁명을경험하게했다. 이슬람주의와세속주의, 이슬람과이슬람이전의페르시아문화, 반제국주의와전지구화의흐름들속에서이란의국가정체성은끊임없이그모습을재정비해가고있다. 대부분의선전은이성적이기보다는감정적이며, 설득이란집단정서를만들어내는것이라고표현한히틀러의말대로, 감정은선전의핵심적인부분이다 ( 오쇼네시 2004:68). 이번절에서는선전예술을통해서국가가어떻게사람들의감정에호소하고, 또한그것이어떻게사람들에게정서적으로받아들여지는것인지분석하고자한다. 프랑스혁명은거리이름의역사에서가장화려한한페이지를장식했으며, 혁명가들에게거리이름은선전의수단이요, 복수의도구요, 처벌의무기구실을했듯이 ( 밀로 2010:459), 이슬람혁명이후수많은거리와광장들은새로운이름으로단장하게된다. 왕정의길을이슬람공화국의거리로덧씌운것이다. 레져왕 (Reza Shāh) 거리는엥겔럽 (Engelāb, 혁명 ) 거리로, 아이젠하워거리는어저디 (azadi, 자유 ) 의거리로, 엘리자베스 2세거리는노동자거리로, 케네디거리는일신교 (tohid) 거리로바뀌게되었고, 파흘라비거리는 12대이맘의호칭에 죽음아니면호메이니! 침묵하는무슬림은꾸란에반하는반역죄를저지르는것이다. 자유를향한오직한길은무장투쟁이며, 번영을향한길은오직믿음, 지하드그리고순교이다. 만약호메이니가나에게지하드에참여하라고명령한다면, 대포도, 총도나를막지못할것이다. 오무슬림이여! 일어나라! 당신의형제가죽임을당하고있다. 오! 정의의순교자여! 나는당신을따르겠습니다. 약속된천국이당신앞에있습니다. 어머니가당신을잃습니다. 알라후아크바르! 아버지가애도합니다. 알라후아크바르! 오나의순교한형제여! 당신의순교를축하합니다. 오나의순교한형제여! 우리는당신의길을따르겠습니다.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17 서유래한발리아스르 (Vali-e Asr)(Baemenji2005:131), 힐튼호텔 (Royal Tehran Hilton) 은에스테그럴 (estegrāl, 독립 ) 호텔로이름을변경하게되었다. 또한수많은거리가순교자들 (shahid) 의이름으로바뀌었다. 거리의이름은한사회의집단기억의표현이요, 한편으로는명성의외적표지라고할때, 일반시민들은전자의의미로거리를기억하고, 국가는후자의의미로 혁명 의명성을얻고자한다 ( 밀로 2010:459). 혁명이후테헤란의지명은이데올로기와정치적구조의급격한흐름에따라큰변화를겪었으며, 그중가장많이차용된이름은전쟁영웅들의이름이었다. 또한많은지명이고유페르시아어에서아랍어로바뀌게되고, 파흘라비왕정과관련된모든지명들은새로운지명으로탈바꿈하였다. 미국과이집트, 팔레스타인등이슬람혁명이후바뀐국제관계역시테헤란지명에고스란히반영되게된다 (Azandehi 2009). 12) 다시말해, 이슬람정부는서구-식민지지배유산의명칭들을변경함으로써, 파흘라비정부와의단절을꾀하게된다. 국가는새로운이름으로도시라는공간을거대한선전공간으로재창조하고자하지만, 이란사람들은여전히도시의일부공간을혁명전옛이름으로부르면서 기억 들을되새긴다. 아프리카거리 (Kiyabune-Africa) 보다는아직도죠르단 (Jordan) 이라는혁명전지역명이통상적으로쓰이고있으며, 혁명을상징하는이름이나순교자이름을딴새로운이름이아닌 meidoone darband, villa, takhte tavoos, gisha, fereshte 13) 등의 34년전거리명과지명을고수한다. 이와같은 미련들 이의도적인것인지는확실하지않지만, 생소한순교자의이름이붙여진지명을낯설어하고, 일부사람들은거부감을느끼는것은사실이다. 혁명이후변화는단지거리의이름만을바꾸는것이아니라, 근본적인사람 12) Azandehi(2009) 의연구에따르면, 테헤란의변경된거리명 440 개중약 12.9% 인 57 개거리의이름이이란 / 페르시아이름에서이슬람용어 / 아랍어이름으로변경되었다. 1980 년이란 - 이라크전쟁발발후변경된거리명중약 43.18% 인 190 여개의거리에 순교자의이름 이사용되었다. 13) Gishā 의새로운이름은 kuye nasr 즉 승리의골목 으로, villa 거리는순교자인 Nejatolahi 교수의이름으로변경되었다. 또한 Yousefabad 의새로운이름은아프가니스탄이슬람활동가인사이드자멀아사더버디로바뀌었다 ( 인터뷰참조 ).
1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됨과자아정체성개념자체에도영향을끼쳤다. 혁명당시이맘호메니이의열정적인단어들은카세트테이프, 낙서, 슬로건, 벽화, 포스터, 배너, 노래, 시, 선언들, 연설, 대중들에게공유되는역사적인이미지들이한데뒤섞여 공적인감정들 (Public Sentiments) 을고양시켰고, 집합적인신화들과상징들이이슬람혁명을성공적으로이끈힘으로작동했다 (Chelkowski and Dabashi 1999). 호메이니의연설카세트는정치적메시지의단어 (word) 뿐아니라그것을보내는이 (sender) 의목소리까지전달하여, 수많은이란인들은자신들의거실에서강력한커뮤니케이션을경험하게되었다 (Sreberny-Mohammadi and Mohammadi 1994:37). 이슬람혁명당시이프로파간다의힘은가히폭발적이었고, 사람들을거리로쏟아져나오게했고그들의감성에호소했다 (Cull, Culbert and Welch 2003; Sreberny-Mohammadi and Mohammadi 1994; Chelkowski and Dabashi 1999). 이와같은선전들은집단적인기억과공동의정체성들을구성하여, 하나의상상의공동체를만들어내었다. 혁명의전조에서비교적단순한미디어 14) -주로밀수입된카세트테이프들 -들은혁명의기운을하나로모으는데일조했고독재체제속에서반왕정주의는최고절정에이르게된다. 호메이니가이라크와프랑스에서망명생활을하고있을때, 지하신문들과포스터와전단지를통해그의메시지는전해졌고, 이와같은프로파간다는정부에맞서는힘이되었다 (Cull, Culbert and Welch 2003:183). 혁명이후에도정권을바꾸었던프로파간다전략은다시금혁명정부의체제유지의가장중요한도구로이용되었다. 그것은엄격한검열제도로사람들의정보접근을제한하고, 포스터와호메이니의초상화를사용하고, 종교적인색채가강한슬로건을외치는집회들을매체를통해연일보여주는방식이었다. 이와같은대중들의믿음과의례들은우표로, 은행지폐로, 껌포장지로바뀌 14) 스레버니모하마디와모하마디는 (Annabelle Sreberny-Mohammadi and Ali Mohammadi 1994) 는이러한비교적단순한미디어 - 전단지, 노래, 구호, 포스터, 복사된테이프 - 들을 small media 라설명했다.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19 었고, 이슬람혁명을기점으로이란의대도시들, 특히테헤란은설득의장 ( 場 ) 으로새롭게변모하게된것이다. 때로는강력한이벽화들속그림들은이미지이지만, 끊임없이시민들에게말을건네고있으며, 시민들은그그림들을통해그안의메시지를읽게되는것이다. 벽화속이라크전 ( 戰 ) 순교자들은전쟁이끝난지금도여전히피흘리고있으며, 벽화속이맘후세인과그의죽음을슬퍼하는이맘저데즉선지자모함마드의후손들의슬픔은여전히유효하다. 이란의벽화는주로호메이니, 허메네이, 모타하리 (Morteza Motahari) 15) 등과같은유명한종교지도자들의모습, 이라크전 ( 戰 ) 의순교자들, 모성을강조한차도르를입은무슬림여성들, 또한적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이러한벽화로가득찬공적공간속에서이란이슬람공화국은하나의거대한신화의재현으로상상되는것이다. < 그림 -1> 이맘호메이니 ( 左 ), 소년순교자 Hussein Fahmideh( 右 ) 를모티브로한우표 정치적인그림과포스터, 그리고벽화등은소련, 동유럽, 북한, 중국과같은 사회주의, 공산주의국가나과거나치시대의독일의사례에서도많이살펴볼 15) 아야톨라모타하리는이슬람혁명을가능케한이론가중수장으로평가된다 ( 유달승 1998). 모타하리도알리샤리아티와마찬가지로죽음에대항한인간, 즉이맘알리와이맘후세인을 완벽한인간 의표상으로상정했다 ( 구기연 2013, p.79).
2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수있다. 근대국가를수립하는과정에서비롯된혁명에서, 공공미술은수정된국가관을효과적으로표현하는역할을담당해왔다 ( 클락 2000:39). 정치의심미화 (aetheticization of politics) 가구현된전체주의사회에서권력에대한국민들의동의와지지를도출하고그것을극대화하기위한상징조작은일상적삶 ( 이완종 2010) 이라는것을테헤란이라는공간은수많은기표와상징물을통해몸소보여주고있다. 이란의정치포스터는처음팔레스타인의도상학 (iconography) 에영향을받고시작되었으며, 팔레스타인의정치예술은 1979 년이란에서전시회가열리면서시작되었다 (Chelkowski and Dabashi 1999:115). 전통적으로이란의주거형태는높은벽돌의벽으로둘러쌓여있기때문에, 이란은끝없는낙서와벽화, 그리고구호들을포함한포스터들이전시되기에최적의환경이다 (ibid.:108). 벽화는호메이니와호메니이의연설문, 순교자들의그림으로채워져있고, 때로는혈서로쓴듯한구호들까지도어렵지않게볼수있다. 특히피묻은손은카르발라 (karbala) 전투의한장면을연상시킨다. 포스터역시이란의프로파간다예술에서주목할만한연구대상인데, Chelkowski and Dabashi(1999) 는이와같은포스터들이이슬람혁명의내부그리고외부의적에대항하는 투쟁의거울 이라표현한다. 모든국경일과기념일에따라다양한포스터들과현수막들이생산, 재현된다. 이란의사계절은종교적애도일로가득차있는데, 기념일마다거리는꾸란구절과호전적인구호들이적힌현수막과포스터들로가득하고모하람거리의시작은테헤란대학교앞검은조기의펄럭임으로알수있다. 이슬람혁명의아이콘중가장강조된이미지는바로호메이니이다. 이란의지폐에서, 교과서맨앞장에서, 교실과각종사무실, 공공기관을비롯해작은구멍가게에이르기까지그의모습을어디에서든찾아볼수있다. 이란에서호메이니의이미지는표식그이상의기능을한다 (Varzi 2006:24). 호메이니가이란전역에서벽화나사진으로재생산되는이미지를통해그의권력은단단해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21 지고, 그의사진이미지는호메이니자신과마찬가지로중요한정치적역할을한다. 호메이니, 아니호메이니의그림과사진들은그의사후에도벽화와사진속에서언제나사람들을응시하고있는것이다. 호메이니의사진은각학교와학원의교실마다걸려있으며, International School 입구에도예외없이큰사진액자로걸려있다. 베헤쉬테자흐러 (Beheshite- Zahrā) 라불리는국립묘지에는호메이니사진과이미지들이묘지들사이와비석위에순교자의모습과나란히배열되어호메이니는대표적인순교자로서의표상으로작동한다. 이와같은도시의환경속에서사람들은집단적인상상의미학을수행해야만하는것이다 (Varzi 2006: 34). 특히구 ( 舊 ) 미국대사관건물의벽화는여러가지로상징적이며, 앞서보았듯이주적 ( 主敵 ) 미국과의역사적관계들을그대로보여주고있다. 탈레거니거리에위치한구 ( 舊 ) 미국대사관은 미국스파이활동소굴 (US DEN OF ESPIONAGEA, lanezāsusi āmrikā) 로이름이바뀌었고, 지금은 Sepah 민병대가건물들을사용하고있다. 구 ( 舊 ) 미국대사관초입에는아이러니하게도 순교자관련물품 들을파는기념품가게가위치해있다. 피흘리고죽어가는순교자의사진들이구슬픈애도가를배경으로전시되고있다. 구 ( 舊 ) 미국대사관의건물들의문은굳게닫혀있고, 300미터정도이어지는긴담벼락에는불타는성조기, 해골로변신한자유의여신상벽화, 각종정치구호들만이나열되어있을뿐이다. 이장소의벽화와포스터들은특히미국이라는 The Great Satan 즉주적에대한증오와멸시에가득찬구호들로채워져있고, 불타는이스라엘국기그리고이스라엘에대한공격적인구호및벽화들이그려져있다. 구 ( 舊 ) 미국대사관거리의긴벽화들을지나고나면, 순교자박물관 이마주보고서있다. 순교자박물관은주로이란이라크전쟁이나, 1979년이슬람혁명에순직한군인이나성직자들의유품과당시의사진들이전시되어있다. 그렇다면세속적인성향을가진사람들에게이러한정부의프로파간다는어떻게인식되는가? 반 ( 反 ) 정부담론은여기에서살펴본정부의프로파간다와같
2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은흐름으로온라인과오프라인에서생산된다. 세속적인성향의국민들은끊임없이이어지는프로파간다에대해부정적인견해를갖고, 혹은후기소비에트사회의시민들처럼허울뿐인것으로지나치면서일상의저항의모습을보인다. 흥미로운점은이국가주도의선전에대한대항담론역시같은소재를통해재생산된다는점이다. 비슷한맥락에서연극, 영화등을통해북한사회의이데올로기와프로파간다의역할을분석했던 Kim(2010) 에따르면, 북한체제의참혹한실상을다룬뮤지컬 요덕스토리 의연행방식은사실상그들이비판하고자했던북한의혁명오페라의선전방식을그대로답습하고있다. 북한의대표적인프로파간다연행인혁명오페라의영웅이요덕스토리의대항영웅으로재창조되는것처럼, 대항담론의연행역시북한의공적인연행담론의이분법과영웅, 자식잃은어미의고통등의공통된서사적특성을가지고본질적으로같은이야기를하고있는것이다. 이란의공적영역의프로파간다에서보이는이맘후세인의영웅적인이미지는여전히반정부적인입장을가진사람들에게독재정권에서자신들을구원해줄영웅의이미지를가지고있으며, 서로를적으로상정하고스스로를적의압제에고통받는저항자로재현한다. Ⅴ. 결론 이란이슬람혁명은 문화혁명 이라고불릴만큼, 혁명이후이란사회는이전과는상이한이념들과기표를만들어내고국민들은이를실천해야만했다. 공공영역에서이란의국민들은철저히 정숙한무슬림시민 으로살아가야만한다. 모든 9살이상의여성들은 히잡 이라불리는이슬람식복장을의무적으로착용해야만하고, 공공영역에서남녀분리현상은철저하게이루어진다. 젊은이들의복장뿐아니라, 이성교제나사적모임과같은지극히개인적인영역역시
이란의사적영역의의미와상징의유포 : 구기연 23 이란사회에서는끊임없이통제되고처벌받아야할행동으로여겨진다. 또한교육을통해끊임없이이슬람적가치와건실한무슬림으로서살아가는방식들을익혀나간다. 이란의다양한민족, 종족들과종족어들은이란이라는국가의테두리안에서그색이희석되기를요구받고, 시아무슬림 만이가장이상적인정체성으로부각된다. 국가가강조하는이슬람적가치는순수한가치에머무르지않고, 프로파간다와사회규범등다각적이고총체적인문화의연결망속에서정치적인힘을키워나가고있다. 이와같은사회화과정속에서개인들은이데올로기를 냉소주의 ( 지젝 2002) 로바라보기도하고, 때로는이사회체계를또다시종교적인언어로재해석하기도한다. 이과정에서국가의높은도덕적이상과감정통제는비현실적으로작동하고있으며이러한모순속에서시민들은이슬람국가에서살아가는방법을익히게된다. 또한이란의이슬람혁명을성공에이르게했던이슬람혁명담론들은 34년이지난지금까지는유효하며, 특히현대법으로재탄생된샤리아는국가가근대적인자아들의사적영역을침범할수있는가장강력한종교적, 법적제도임을다시한번확인하게한다. 미시적인사회적규제들은끊임없이자아를속박하고, 자아의내면까지훈육하려는움직임을보인다. 이란은다른어떤세계보다도덕적규범이작용되는공공영역이넓게퍼져있으므로, 진실한자아는비밀스럽고사적인공간에서만존재하게되는것이다. 주제어 : 이란이슬람공화국, 샤리아, 공적 / 사적영역, 선전 ( 프로파간다 ) 예술,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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