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0 No. 2 (2010) pp.69-85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 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의상을중심으로 - 김영란혜천대학코디네이션디자인계열슈즈디자인전공전임강사 요약 패션에서의레트로경향은포스트모더니즘에의한표현의포괄성과복고성에근거한다고볼수있다. 패션은근본적으로문화의특성을나타내는형식이며시각적은유를통하여문화를재구성하는강력한힘을가지고있다. 여기에사용되는요소들은성 (gender) 이나시간 (T), 장소 (P), 상황 (O) 등으로각각조합되어새로운미적가치를형성하게된다. 특히레트로의복고적성향은시간성의개념이강하게부각된다. 오랜역사를거치는동안인간이바라보는시간적관점은순환적시간관과직선적시간관, 객관적시간관과주관적시간관으로구분되며, 그개념또한다양하게변화발전되어역사관과문화를형성해오고있다. 시간성이반영된현대패션에서의복고적요소는과거에대한역사적내용의단순한재현이아닌이미지의차용으로표현된다. 즉, 과거를풍미하였던대표적스타일, 실루엣, 특정아이템이현대적재질, 새로운기술, 현대적인디자인과의결합으로나타나기도하고전통적인직물과패턴, 과거의제작기술등이도입되기도하며, 향수를불러일으키는장식, 헤어스타일, 액세서리등이함께출현하기도한다. 본연구에서는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경향을연구하고자독창성과창의적디자인으로주목받고있는영국출신의디자이너인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을분석하여이들의레트로경향과그재해석의방법에대해연구하고자한다. 연구의범위는 2000년이후현재까지컬렉션에나타난의상의분석을통하여이들의레트로경향과그특성을분석하고자한다. 결과적으로 21세기의레트로패션은현재의위축된상황에서벗어나과거의화려하며장식적인스타일을표방하고재창조하려는주체적인성향을나타낸다. 레트로는패션과예술, 문화산업등에서시대를떠나과거와현재, 현재와미래를이어주는연결고리의역할을하고있다. 이들은과거의역사나이미지를재현하는단계에서벗어나시대의흐름인트렌드를반영하여디자이너의감성을복합적으로접목하고재해석하는과정을거쳐 2000년대레트로스타일을재해석하고있음을알수있다. 즉, 한가지의레트로특성을접목하기보다는상호관계와복합성을가진다중적주제의결합으로나타났다. 주제어 : 레트로, 포스트모더니즘, 재해석, 존갈리아노, 알렉산더맥퀸 접수일 : 2010 년 5 월 11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0 년 6 월 14 일, 게재확정일 : 2010 년 6 월 17 일교신저자 : 김영란, youngna71@hanmail.net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I.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패션에서의레트로 (retro) 경향은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에의한표현의포괄성과복고성에근거한다고볼수있다. 패션은근본적으로문화의특성을나타내는형식이며시각적은유를통하여문화를재구성하는강력한힘을가지고있다. 1) 여기에사용되는요소들은성 (gender) 이나시간T(time), 장소P(place), 상황O(occasion) 등으로각각조합되어새로운미적가치를형성하게된다. 특히레트로의복고적성향은시간성의개념이강하게부각된다. 오랜역사를거치는동안인간이바라보는시간적관점은순환적시간관과직선적시간관, 객관적시간관과주관적시간관으로구분되며, 그개념또한다양하게변화발전되어역사관과문화를형성해오고있다. 2) 시간성이반영된현대패션에서의복고적요소는과거에대한역사적내용의단순한재현이아닌이미지의차용으로표현된다. 즉, 과거를풍미하였던대표적스타일, 실루엣, 특정아이템이현대적재질, 새로운기술, 현대적인디자인과의결합으로나타나기도하고전통적인직물과패턴, 과거의제작기술등이도입되기도하며, 향수를불러일으키는장식, 헤어스타일, 액세서리등이함께출현하기도한다. 3) 최근 TV에등장하는파워숄더재킷 (power shoulder jacket) 과가죽레깅스를착용한가수 이효리 의패션은 1970년대펑키 (funky) 적레트로경향을볼수있다. 이렇듯이러한패션에서의복고적성향은 1960년대하위문화와스트리트패션의조화로발생했던패션혁명에기인되었다. 2000년대이후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와비비안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 후세인샬라얀 (Hussein Chalayan), 알렉산더맥퀸 (Alexander McQueen) 등의젊은영국출신디자이너들이발표했던파격적이 고다원화경향이짙은스타일에많은영향을주고있다. 이와같이영국패션디자이너들의독창적인주제와표현형식은세계인들의주목을끌기에충분하다고본다. 4) 본연구에서는 2000년대에활발하게나타난레트로경향을연구하는목적으로독창성과창의적디자인으로주목받고있는영국출신의디자이너인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을분석하여이들의레트로경향과그재해석의표현방법에대해연구하고자한다. 이들디자이너를선정한근거는차별화된독창성으로패션의선도적작품활동과더불어역사와문화에대한경외심을바탕으로복고성에근거한재해석의표현성을다양하고적극적으로반영하고있기때문이다. 연구의범위는 2000년대이후현재까지컬렉션에나타난의상의분석을통하여이들의 레트로경향 과그특성을분석하고자한다. 더불어 2000년대이전의일반적인레트로경향을비교고찰하여 2000 년대레트로경향의표현특성을연구하고자한다. 2. 연구범위및방법본연구는그범위를 2000년대로제한하지만, 선행연구로 1900년대패션경향의분석을통하여 2000년대레트로경향의이론적배경의토대가되며 2000년대에나타난레트로경향과의차별성및연관성을알아보고자한다. 패션은현재의경향을파악하여앞으로의트렌드나디자인개발에적용해야하는미래지향적인것이므로, 2000년이후의현대패션을분석하고이에나타난 레트로패션 의미적특성을찾아봄으로써변화하는트렌드및두디자이너의레트로표현특성을정리하는자료를제시하고자한다. 연구방법은 레트로 를주제로하여레트로패션의개념및발생배경에대해살펴보고, 2000년대이전의패션흐름과 2000년이후의레트로스 - 70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타일의고찰을통하여미적특성을알아본다. 이러한이론적연구를바탕으로 2000년이후발표되었던 존갈리아노 와 알렉산더맥퀸 의컬렉션의상을분석하여, 전위적이고독창적인그들의작품에나타난레트로경향의특성을연구하고자한다. 미학, 건축, 광고, 철학, 사회학, 문화사, 문학및예술관련서적을통하여기본개념을파악하고국내ᆞ외패션관련문헌과 2000년대컬렉션 (collection), 패션쇼 (fashion show), 보그 (Vogue), 엘르 (Elle), 스타일 (Style) 등의잡지와인터넷사이트를통해기사및사진자료를수집하여두디자이너의레트로경향과그재해석을분석하고자한다. II. 레트로에대한이론적고찰 1. 레트로패션의개념과발생배경패션은역사라는외적조형성을차용해의복이라는미적가치를표출하는데, 이러한복식에서역사의의미는단순히시대적양식을구분하는지표의기능뿐만아니라내적인문화적배경과어울려의복의조형적요소를완성시키는역할을한다. 5) 패션은반복적이지만항상새로움을추구하고, 이러한새로움속에서도 지나간시절에대한그리움 을통해공통된심리적공감대를형성한다. 20 세기중반부터과거의스타일을교차, 변용시키는레트로패션이등장하게되고, 특히 20세기말 (1900 년대후반 ) 에는밀레니엄에대한불안과기대속에레트로패션에대한관심은최고조에달하게된다. 패션에서의레트로는복고적패션풍조를말하는 레트로스펙티브 (retrospective) 의약어로서 회고의, 과거를거슬러올라가는, 회고적, 옛것을그리는 6) 이란사전적의미로, 향수를느끼게하는 패션, 옛날의좋았던때를그리워하는올드패션의리바이벌 (revival) 을레트로패션이라고한다. 7) 2. 2000년대이전의레트로패션 20세기 (1900 년대 ) 는기계, 기술, 과학문명의발달로전통과관습이붕괴되고, 민주화, 현대화가촉진되는시기이다. 하지만날로복잡해져가는사회와현대화에비판과회의를느끼게되면서, 1960년대에와서는영문화 (young culture) 와반문화 (anti-culture), 아방가르드 (avant-garde) 의등장으로과거유행했던자유스럽고자연스러운노스탤지어가나타나게된다. 이와같이 20세기중반등장한 레트로룩 (retro look) 의초기경향은당시의시대취향을표현하기때문에패션에그대로영감을주게된다. 패션에서레트로가시작되었을당시다른생활상품에는소위 re- 마켓이형성되었는데이는물건자체가가지는가치를재생하는것이중요시됨을보여준다. 리모델 (re-model), 리뉴얼 (re-newal), 리폼 (re-form), 리메이크 (re-make), 리바이벌 (re-vival), 리사이클 (re-cycle) 등이그것이다. 8) 60년대의미니스커트와복고주의디자인이새로운패션모드로등장했고, 특히기계적인느낌의스페이스룩 (space look) 의특징은 2006년샤이니룩 (shinny look) 으로재해석된다. 1970년대는 1930년대와마찬가지로두차례의석유파동과인플레이션현상으로사회적인불안심리가팽배해지자, 패션에서는합리적인디자인의다목적아이템인진 (jean) 과팬츠 (pants), 유니섹스룩 (unisex look), 스포츠웨어등이나타나면서패션의캐주얼화가가속화된다. 또한 60년대후반 70년대전기에나타난히피 (hippies) 스타일은 2007 ᆞ2008년 F/W시즌에유행을주도하자, 패션70년대후반에는레트로경향이강한전원풍의의상이나실용적인여성복스타일도등장하게된다. 1980년대는절충적인스타일로레트로패션이 - 7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유행하여동ᆞ서양의절충, 서로다른이미지의절충, 남성성과여성성의절충, 모더니즘과복고풍의절충등이특징이다. 이시대의여성들에게는어깨에두툼한패딩이들어간파워슈트 (power suits) 와짧고타이트한스커트그리고우아한블라우스가필수아이템이었다. 이러한 80년대를전ᆞ 후반으로나누어볼때, 전반기는남성성을중심으로한캐주얼웨어가주류를이루었고, 후반기에는여성성을중심으로한글로벌브랜드가중심을이루게된다. 밀레니엄을앞둔 1990년대에는 20세기를되돌아보기라도하듯다양한룩 (look) 들을레트로패션으로풀어낸다. 90년대초기에는에콜로지 (ecology) 패션의유행으로천연소재의사용과베이지, 그린등의자연색의사용이두드러지게되고, 이러한특징은시대의회귀라는사회적정서에힘을얻어거의모든디자이너들의컬렉션에서공통된컨셉으로등장하게된다. 또한 20세기마지막컬렉션인 1999년 F/W 컬렉션에서는새로운밀레니엄을반영이라도하듯, 모던레트로 (modern retro) 의열기가정점을이룬다. 20세기에나타난레트로스타일의분석 9) 에대하여요약하면아래와같다. 1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적절충주의지향 - 역사 ᆞ문화절충주의 2 본질주의적페미니즘 (essentialistic feminism) 지향 - 인체의강조, 인체의노출, 인체의과장 - 레트로로맨티시즘 (retro romanticism) 3 흥미, 유희성의지향 - 패러디기법 4 리사이클링 (recycling) 을통한에콜로지 (ecology) 지향 - 퓨전에스닉스타일 (fusion ethnic style) 이와같이레트로스타일은어느문화든절충과타협이가능하며자연적발로의인간의본성과환경에대한재인식및여성성의재발견등으로설명될수있다. 3. 2000년대이후레트로패션 2000년대는경제적안정과생활수준의향상으로개인의개성과가치관이중요시되었는데레트로패션역시개인의특성을잘표현할수있는다양한방법으로등장하게된다. 2000년의레트로는여성스러움을기본으로글래머러스 (glamourous) 한디자인이등장하고, 1970 년대풍의디스코룩 (disco look) 이부활하게된다. 2001년 보그(Vogue) 지 는 가장영향력있는트렌드로레트로를지목하고, 디스코와그런지룩패션이거리를휩쓸게된다 10) 고하였다. 2002년에는 1970년대의보헤미안, 뉴히피현상, 글램록 (glam rock) 등이트렌드로나타나게된다고보았다. 글램록이란, 1970년대영국과미국에서꽃피운록음악의한양식으로글리치 (glitzy) 혹은글래머러스한스타일의음악적사운드와양성성을나타내는외모, 과장된메이크업, 화려한무대의상과장식등모호한양성성과인공성을갖는한장르이다. 글램록의파장은젊은층의하위문화에영향을미쳤으며, 중독성이강한패션의한장르가되었다. 글램록의선구자라고할수있는데이비드보위 (David Bowie) 는짙은화장과현란한의상, 망사스타킹, 과장된플랫폼슈즈등과중성적이고파격적인퍼포먼스로당시의성정체성을무너뜨리면서젊은층의엄청난지지를얻게된다. 11) 2003년은여성적인우아함과섹시함, 섬세함이패션에표현되고, 1960년대의스페이스룩에서보여지는미래주의경향과신비한오리엔탈리즘이나타난다. 로맨틱빈티지 (romantic vintage) 와레이디라이크룩 (lady-like look) 이테마로떠오른 2004년에는리본이중요한패션키워드가된다. 20세기에는머리장식이나모자에하는정도로그쳤던리본이로맨틱레트로의붐을타고다시의상의표면으로 - 72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등장하게된다. 웰빙 (well-being) 이라는사회ᆞ문화적양식과더불어기존의단추, 지퍼와같은인위적인요소가리본이나끈과같은자연적이고복고적인형태로바뀌게된다. 2005년은에스닉 (ethnic) 과트로피컬 (tropical) 을강조하며여러가지시대적인요소를보여준다. 자유로운느낌의프린트와패턴, 부드럽고엘레강스한실루엣등레트로클래식 (retro classic) 이나타나게된다. 2006년내추럴리즘 (naturalism) 의부활과더불어엘레강스라인과모던한디자인요소가디자인에접목되면서섬세하고부드러운실루엣이연출되고, 민속적이고전통적인모티브가지속되면서 에스닉스타일 (ethnic style) 은패션에서글로벌한트렌드로자리잡게된다. 2007년의패션은생기를가져오는것으로가득하다. 과감한컬러, 민속적인의상, 스포티룩 (sporty look), 로맨틱한프릴의스커트와메탈장식등다양한스타일이공존하며, 서로믹스한스타일과데님부터미니스커트까지모든것이함축되어나타난다. 12) 2008년의스타일은순수한라인에집중하는웰빙트렌드, 1920년대와 70년대의트렌드를간직하면서, 현대성을수용하고, 이를장식으로표현하는레트로트렌드가큰축을이룬다. 밝고경쾌한감성의스쿨룩 (school look) 과프레피룩 (preppy look), 80년대의브라이트 (bright) 한컬러감과그래픽적인요소가접목된스포츠룩 (sports look) 이고급캐주얼룩 (casual look) 으로제안된다. 2009년패션에서는넓고각진어깨가강조된테일러드재킷 (tailored jacket), 부풀린머리등패션사에서가장요란했던아이콘으로꼽혔던 1980 년대열풍이이어져, 많은디자이너들이 80년대에서영향을받은스타일을선보이게된다. 경기가침체기임에도불구하고패션만큼은생동감넘치는컬러와프린트, 빛나는패브릭으로섹시하며디스 코를연상시키기에충분하다. 2010년의트렌드키워드는에콜로지의퓨처리스틱 (futuristic) 버전과과거의영광을현대적인시각에서매력적인럭셔리요소와클래식요소로재미있게풀어낸키치클래식 (kitsch classic) 등이다. 도시적인감각으로재작업된컨템포러리워크웨어 (contemporary work-wear) 와 70ᆞ80년대의볼드 (bold) 한주얼리 (jewelry), 금속장식과화려한골드, 그리고화려한색채와강렬한터치감으로표현되는오브제들과패턴이특징적으로나타날전망이다. 이와같이패션은끊임없는유동의상태이기에, 현대패션에서레트로의의미는단순히한시즌을주도하는트렌드가아니라서로다른성격의이미지를절묘하게조합시켜총체적인브랜드이미지를만들어내는 2000년대의핵심적인패션키워드가되었다. 13) 4. 2000 년대이전과 2000 년대이후레트로경향비교 2000년대이전과 2000년대이후의레트로스타일을비교하여요약하면 < 표 1> 과같이많은유사성이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다. 이는레트로의표현성에있어기본적인조형의지를추구하며시대와트렌드에따라재해석하는방법의세분화가이루어짐을알수있다. 20세기에는레트로의표현에있어하나의주제를그표현의지에따라구사하였다면 2000년대에는하나의주제보다는다중적접목에의한레트로의표현경향에주목할만하다. 또한 2000년대는 1900년대를배경으로복고성에근거할범위가커지게되고현재에가까워질수록고정관념에서탈피한탈중심, 해체주의성향으로나타나기도한다. - 7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구분레트로스타일표현의지및특징 20 세기레트로스타일표현 21 세기레트로스타일표현 1) 2) 포스트모더니즘적절충주의지향 본질주의적페미니즘지향 3) 흥미, 유희성의지향 4) 리사이클링을통한에콜로지 (ecology) 지향 < 표 1> 2000 년대이전과 2000 년대이후레트로경향비교 역사 ᆞ 문화절충주의 - 동 ᆞ 서양문화의절충 - 에스닉무드 ( 민속의상 ) - 서로다른이미지의절충 - 남성성과여성성의절충 - 모더니즘과복고풍의절충 인체의강조인체의노출인체의과장 패러디기법 - 일시성과변화성의추구 - 하이테크와하이타치의융합 - 핸드크래프트 (handcraft) 적요소 - 풍자와아이러니, 의외성 - 초현실주의 - 과거역사의복식의차용 천연소재및자연색사용 네오오리엔탈리즘히피룩유니섹스룩캐주얼웨어, 스포츠웨어펑크룩 레트로로맨티시즘파워슈트 팝아트패션 하위문화스타일 스페이스룩 키치옵아트 퓨전에스닉스타일 민속의상뉴히피룩글램록스타일 스포티룩, 케포룩, 스쿨룩펑키룩, 프레피룩 로맨틱빈티지글래머러스룩엘레강스파워슈트코르셋ᆞ란제리룩 원색의비비드패션캐릭터패션, 키덜트룩힙합스타일, 빈티지룩 샤이니룩, 퓨쳐리스틱퓨쳐리즘 + 오리엔탈리즘키치클래식다양한패턴과오브제의사용 에스닉트로피컬내츄럴리즘웰빙 ( 기능성 ) 패션 III. 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레트로의표현 1. 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 2000 년대이전컬렉션에나타난레트로 1) 스타일 두디자이너에게세기말을전후로등장한레트로스타일은혁신적이고아방가르드경향을간과할수없는시대적요구였다. 여성의지위향상과풍요로운경제상황이어깨와허리의강조로표현되었던 80년대스타일과장식적경향, 디스코섹시풍이나타났고, 70년대의히피와보헤미안스타일 (bohemian style) 은에스닉, 페전트 (peasant) 패션등으로표현되었다. 여성적이고우아한 50년대의스타일적인경향역시컬렉션에서그대로반영된 다. 룩의실루엣을결정짓는요인으로는어깨, 허리, 밑단과각부위의높이와폭, 어깨에서밑단까지흐르는라인의상태로구분할수있는데, 스커트의형태를살리기위해서사용된여러가지디테일에는셔링, 핀턱, 러플등이있고, 부피감을주거나페티코트를사용하여다소과장된실루엣을연출하기도한다. 드레이퍼리 (drapery), 벨트, 끈등과같은자연스런여밈에의해나타나는여유롭고풍성함을연출한스타일과시폰 (chiffon), 새틴 (satin) 의러플 (ruffle), 플라운스 (flounce) 의형태가많이나타났고, 어깨를덮는큰칼라는절제된화려함과우아함을연출해주고있다. 14) 2) 소재레트로패션은디테일이섬세하고장식적이므로소재가차지하는비중이매우크다. 레트로의 - 74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측면에서볼때과거에사용된소재들을살펴보면현대패션과거의유사하다. 두디자이너의컬렉션에나타난소재의경향을살펴보면, 르네상스복식에서부터애호되었던레이스가많이사용되고있는데, 특히실크로된고급스러우면서도세련된레이스장식이많이사용되어여성의섬세한분위기가한층돋보인다. 또한벨벳의사용이눈에띄는데벨벳은귀족적이며고급스러운분위기를연출하는소재로복고적성향이강하게나타나는아이템으로, 표면에변화를주기위해광택을주거나번아웃 (burn-out) 가공을하여무늬를만드는데, 이러한소재를사용함으로써입체감이있으며윤택한느낌을잘표현해주고있다. 3) 색채레트로패션의색채경향은그스타일만큼이나다양하여 20세기패션사에등장했던모든색채를동시에보여주는듯한데, 이는컬렉션에서도나타난다. 두디자이너는색채를통하여장식적이며화려한분위기를표현하기도하고, 또는그안에내재된작품관의의미를드러내기도한다. 블랙을중심으로강렬한레드, 그린, 옐로우, 핑크, 블루등의컬러와화려한패턴의프린트는레트로의복고적인분위기를더욱강조해준다. 4) 디테일레트로패션에사용되는디테일은로코코시대에귀족들의사치스런생활을충족시키기위하여화려하게꾸몄던것들로재현과재창조의과정을통하여독특한분위기를연출한다. 목선과소매, 스커트에매우장식적인프릴을만들어달아줌으로써더욱풍성한분위기를연출하여시선을집중시키고, 블라우스의칼라부분과스커트밑단에러플을촘촘하게잡아서레트로의이미지를현대화하고장식미를부각했다. 또주로로코코시대로브에사용되었던리본이다양한형태로사용되 기도하고, 과장된실루엣을만들어주는어깨의패드나귀여운스트링, 플리츠장식, 스팽글, 비즈장식등이아방가르드의실용성과접목되어나타났으며, 에스닉한스타일과오리엔탈프린트실크의패치워크작업이모던하면서세련미를더해준다. 30년대보헤미안로맨틱을잘표현한란제리 (lingerie) 드레스, 할머니들의나이트가운을연상시키는드레스에러플을이용한장식과자수 (embroidery) 등으로디테일효과를충분히반영하고있다. 2. 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 2000 년대컬렉션에나타난레트로의표현특성 2000년대컬렉션에나타난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레트로경향은 2000년대이전의시대적인복고적특성에서그근거를찾을수있다. 당시의시대적인흐름을재해석하여 2000년대이후레트로스타일을완성시키는이러한표현특성을분석하면다음과같다. 1) 포스트모더니즘적절충주의-역사ㆍ문화절충주의 1980년대를런던에서활동한존갈리아노는역사적인영감들을현대적으로디자인하여로맨틱하면서도차별화된작품을선보이게된다. 이후활동무대가파리로옮겨진 1990년대는런던활동당시의작품들에비해색상, 소재, 실루엣이안정적이면서도더여성적으로변했고, 새로운감각의창의성을보여주게된다. 갈리아노는이미지의차용을아이러니한패러디에의하여구성하고있으며, 과거의친숙한요소를여성적이면서도충격적이고드라마틱하게표현하고있다. 갈리아노의역사ᆞ문화주의는과거에대한역사적내용의재현이아니라 이미지의차용 으로서현대패션의정서와시대상에맞게새로운양식으로표현되고있다. 그에게있어역사 ᆞ - 7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 그림 1> 크리스챤디올, 2004 F/W 컬렉션 < 그림 2> 알렉산더맥퀸, 2009 F/W 컬렉션 문화주의는그의표현력창출을자유롭게하기위한중요한수단이되고있다. 갈리아노에의하여현대디자인으로재구성한과거의양식은유희와안락함과환상을제공한다 < 그림 1>. 최근가장혁신적인디자이너로불리며이벤트성이강하고다이내믹한패션을논함에있어결코빠트릴수없는영국의디자이너알렉산더맥퀸은지방시 (Givenchy) 의수석디자이너로활동했고, 구찌 (Gucci) 그룹으로자리를옮긴지금도그의작품이주는영향력은대단하다. 15) 엄격한테일러링과날카로운커팅을바탕으로하여새로운스타일을창조해내려는적극성과도전정신으로현대패션계의가장주목받는디자이너로떠오르고있다. 그의디자인은새로운기술과문화를다각화된시선으로바라보며대중문화와상업주의문화적패션에기술과문화를접목시킨도전적이고실험적인것이특징이다 < 그림 2>. 그의컬렉션에나타나는레트로는전통과현대, 아방가르드와클래식의조화를패러디기법을통해보여주었으며, 방대한복식사적지식과뛰어난테일러링기술의조합으로과거의것과는완전히새로운라인으로재창조되었다. 16) 2) 본질주의적페미니즘지향-( 인체의강조, 인체의노출, 인체의과장 )-레트로로맨티시즘과거의이미지를그려서미래에재현하는환상주의자인존갈리아노는레트로로맨티시즘에대한그의독특한시각을완벽한커팅과구성력으로보여주는데, 그영향력은로맨틱한의상의실루엣에서기인할뿐아니라탄탄하고복합적인구성력에있으며, 커팅과구성력의완벽성은해체를통한새로운구성적시각에의해이루어지고있다 < 그림 3>. 17) 갈리아노의레트로로맨틱은이미지에서형태까지모든조형요소를변형, 파괴, 해체시키고 < 그림 4>, 리듬과비례를혼합하여부조화중의조화로운균형을유지하는고감도의조형적테크닉으로구사되고있다. 18) < 그림 5>, < 그림 6> < 그림 3> 크리스챤디올, 2004 S/S 컬렉션 < 그림 4> 크리스챤디올, 2007 F/W 컬렉션 < 그림 5> 크리스챤디올, 2004 S/S 컬렉션 < 그림 6> 알렉산더맥퀸, 2009 S/S 컬렉션 - 76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름등로맨틱한소재와레이스, 망사조직과같은투명소재의사용으로뷔스띠에와같은몸에피트되는실루엣과깊은슬릿이있는실루엣등도매력적인느낌으로나타난다. 20) < 그림 7> 알렉산더맥퀸, 2007 F/W 컬렉션 < 그림 8> 알렉산더맥퀸, 2007 F/W 컬렉션 은속옷을변형시켜밖으로내어입는스타일, 겉옷을의도적으로오픈하거나내려서노출하는스타일, 겉옷위에속옷을겹쳐입는스타일로표현되었다. 알렉산더맥퀸의레트로로맨티시즘은여성의성을강조하고자하는본질주의적페미니즘으로서낭만적스타일을보여준다. < 그림 7>, < 그림 8> 의디자인을통한노출과소재가인체에밀착됨으로인해파생되는인체곡선의노출또는인체를과장되게표현함으로써나타난다. 여성의곡선적인인체미를잘드러내주는부드러운실루엣과매혹적이고화려한소재의사용, 과도한장식을통해낭만적인여성미를더욱강조한다. 19) 러플, 프릴, 주 3) 흥미, 유희성의지향-패러디기법 2000년대패션에서의레트로경향은자율적인미적가치를실현하려는대중의욕망을충족시켜주기위해이미익숙한이미지를차용하는패러디기법을통해이루어진다. 이는 복고 라는개념을구성하고자할때이용되는가장중요한기법으로과거의익숙한요소들을인용하는것이충격을완화하고아이러니한대조를강화시켜주기때문이다. 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은강간, 노예, 교통사고, 기아등의상식을뛰어넘는주제를보여주고있으며, 그스스로 나는관객들이쇼를보다못해밖으로뛰쳐나가토하기를바란다. 나는극단적인것이좋다 라고말할정도로대중문화, 상업주의패션에기술과문화를접목시킨도전적이고실험적인스타일을보여주었다 < 그림 9>. 또한고대라는전통의극단에서부터중세, 근대, 그리고현대패션의 1980년대구조적인형태까지여러시대를복식의패러디기법을이용한조합을통해완벽한재단으로재탄생시켰다 < 그림 10>. 21) < 그림 9> 알렉산더맥퀸, 2006 F/W 컬렉션 < 그림 10> 알렉산더맥퀸, 2008 S/S 컬렉션 < 그림 11> 크리스챤디올, 2005 S/S 컬렉션 < 그림 12> 크리스챤디올, 2005 S/S 컬렉션 - 7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 그림 13> 존갈리아노, 2004 F/W 컬렉션 < 그림 14> 크리스챤디올, 2009 S/S 컬렉션 < 그림 15> 알렉산더맥퀸, 2005 S/S 컬렉션 < 그림 16> 알렉산더맥퀸, 2005 S/S 컬렉션 존갈리아노의패션에서나타나는패러디기법은유머러스한 펀스타일 (fun style) 의새로운변화로해석된다. 현재크리스챤디올 (Christian Dior) 메종을이끌고있는그는젊은세대의컨셉으로자리잡은만화적취향을받아들여다소딱딱하고정형화된클랙식이미지였던디올을젊은감각의캐주얼한디자인으로브랜드이미지를성공적으로변신시킨다 < 그림 11>, < 그림 12>. 종래의진부한스타일에서벗어나엔터테인먼트이미지를참신한소재와재치있는펀스타일로제시하였다. 22) 4) 리사이클링을통한에콜로지지향 - 퓨전에스닉스타일 2000년대정보과학기술의발전과탈이념화는세계의많은지역에서유행의공유폭을넓히고있다. 즉지구촌이라는세계적인공유공간속에서서로다른지역의문화요소를혼합하여새로운가치관은형성하게된다. 존갈리아노는 같은재료라도섞을때 새로운것 이탄생하고그것이곧 유행 이된다 23) 라고말한바와같이그는작품을만들기전에많은조사, 여행, 실험등의경험을통하여다양한믹스를시도했으며, 2000년대이후이러한퓨전경향은더욱강해졌다. 존갈리아노는동ᆞ 서양문화의 융합으로서이국적인소재, 색상, 문양, 디테일등민속복식이혼합된퓨전에스닉스타일을많이시도하였다 < 그림 13>, < 그림 14>. 알렉산더맥퀸은 < 그림 15>, < 그림 16> 의민속적인요소간의퓨전에스닉경향을효과적으로표현하여유럽고전복식과소수민족문화에심취하여인디언, 중앙아시아, 중국, 일본, 아프리카등의복식과문화를차용하여재구성하고있다. 서유럽이외의지역에대한새로운인식과지각으로서구중심의절대적이상미에도전하여새로운미의식을창조하였다. 24) IV. 레트로경향의패션스타일유형분석 선행연구자들의연구와컬렉션의상을분석한결과를토대로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작품에나타난레토로의조형적인경향을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 78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 그림 17> 알렉산더맥퀸, 2004 F/W 컬렉션 < 그림 18> 크리스챤디올, 2008 F/W 컬렉션 < 그림 19> 알렉산더맥퀸, 2009 S/S 컬렉션 < 그림 20> 알렉산더맥퀸, 2006 S/S 컬렉션 < 그림 21> 크리스챤디올, 2005 F/W 컬렉션 < 그림 22> 크리스챤디올, 2010 S/S 컬렉션 < 그림 23> 알렉산더맥퀸, 2005 S/S 컬렉션 < 그림 24> 알렉산더맥퀸, 2005 S/S 컬렉션 1. 레트로스펙티브스타일의재창조 1) 로맨틱 & 펑키레트로룩레트로로맨틱을가장잘나타내주는스타일은흔히말하는 퍼스트레이디룩 (first-lady look) 인데, 두디자이너의컬렉션에서도비슷한룩이선보였다. 1940년대그레이스켈리 (Grace Kelly) 부터 2000 년대의미쉘오바마 (Michelle Obama) 까지세대를뛰어넘는클래식한패션은많이여성들에게사랑을받고있다. 컬렉션에나타난스타일은꼭끼는블라우스에허리는조이고스커트는풍성한실루 엣으로발목까지내려오는롱코트를매치하거나모피숄을둘러고급스러운느낌을연출했다. 어깨선이하늘로봉긋솟은재킷, 흔히말하는파워숄더재킷도눈에띄는아이템인데, 파워풀한여성의당당한커리어우먼을상징한다. 이러한파워숄더재킷의근간은패션아이콘이자영국의황태자비였던다이애나비 (Diana Spencer) 의퍼스트레이디룩에서찾을수있다. 이러한여성스러운퍼스트레이디룩은젊은층을위한길이가짧고러블리한미니원피스의형태로변형되어나타나기도한다 < 그림 17>, < 그림 18>. 25) 21세기의 펑키레트로 (funky retro) 는 1970년대 - 7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의부정적이고공격적인스타일이다소부드럽게재해석된것이특징이다. 과장된디테일장식과언밸런스디자인, 스터드장식이계속적으로유행하지만, 이러한모든아이템중의하이라이트는바로 마이크로미니스타일 (micro-mini style) 이다. 팬츠와스커트길이가더욱짧아졌고, 짧은길이의블레이저, 앵클삭스 (ankle socks) 와웨지힐의스트랩슈즈로마무리되었다 < 그림 19>, < 그림 20>, < 그림 21>. 글램록스타일의글리터링 (glittering) 팬츠슈트와크리스털미니드레스와같은블링블링한아이템, 체인액세서리와터프한스터드디테일, 펑크프린트, 바이커 (biker) 재킷등의아이템과블랙의가죽원피스에무시무시한스터드가박힌벨트를두른스타일도펑키레트로에힘을실어주고있다 < 그림 22>. 26) 2) 프레피룩 프레피룩 (preppy look) 이란미국고등학생들의교복을본뜬캐주얼스타일을말하는데, 원래기본구조는팬츠와재킷, 셔츠그리고스웨터, 여기에체크패턴의아이템을클래식하면서도단정하게입는것이특징이다. 여기에조끼와보타이 (bow tie; 나비넥타이 ) 로멋을내거나체크패턴의모자를매치시키기도한다. 누구나입을수있는 스타일인것같지만자칫잘못하면실제교복입은고등학생처럼보일수있는단점이있다. 이러한컬렉션에나타난프레피룩의경향은체크패턴의미니원피스, 미니플리츠 (pleats) 스커트에짧은카디건을매치하거나쇼트팬츠에베스트를입고스카프로포인트를준캐주얼한프레피룩의형태가나타났다. 2. 에스닉퓨전스타일 1) 밀리터리풍의마린룩 마린룩 (marine look) 은 19세기제국주의시대유럽에서민족주의열풍을타면서보편화되기시작한스타일로선원, 바다, 해병, 어부등바다와관계되는모티브를활용한패션이다. 마린룩에서제일중요한요소는스트라이프 (stripe) 패턴이다. 마린룩의스트라이프는여러가지종류가있는데, 똑같은폭으로흰색과네이비블루가교대로배열된마린스트라이프 (marine stripe), 가느다란폭의파이어리츠스트라이프 (pirates stripe), 곤돌라의뱃사공이입고있는것에유래된굵은터치의곤돌라스트라이프 (gondola stripe) 등이그것이다. 제복느낌이나는단정한스타일이나여성스러운디자인의원피스에스트라이프패턴의베레모, 마린 < 그림 25> 알렉산더맥퀸, 2009 S/S 컬렉션 < 그림 26> 크리스챤디올, 2008 F/W 컬렉션 < 그림 27> 크리스챤디올, 2008 S/S 컬렉션 < 그림 28> 크리스챤디올, 2008 S/S 컬렉션 - 80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멀프린트등으로표현된샌들, 굵고길게늘어지는목걸이, 뱅글, 사이즈가큰귀걸이, 깃털이나에스닉한느낌의수술장식, 원색의선글라스나페도라등의소품들이아프리카룩을완성시키고있다 < 그림 29>, < 그림 30>. 3. 스포티 & 영감각의캐주얼스타일 < 그림 29> 알렉산더맥퀸, 2008 S/S 컬렉션 < 그림 30> 크리스챤디올, 2008 F/W 컬렉션 셔츠, 세일러톱 (top), 네이비블루종 (blouson), 세일러팬츠, 금속단추나해군엠블렘 (emblem) 등으로마린룩을완성한다. 컬렉션에서의마린룩경향은약간변형된형태로나타나는데, 전형적인스트라이프패턴대신기하학적인블루패턴의팬츠슈트나블루그라데이션의드레스로표현하거나 < 그림 25>, < 그림 26>, 블랙의스트라이프패턴을사용한페도라 (fedora) 와같은소품, 루즈 (loose) 한셔츠와매치한스트라이프와이드팬츠가마린룩의변형스타일로클래식한형태를보여준다 < 그림 27>, < 그림 28>. 1) 캐주얼워크웨어룩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은가장독창적이고전위적인작업을하는디자이너들이기에캐주얼한느낌과는거리가멀게느껴진다. 하지만이들컬렉션에서의 캐주얼워크웨어룩 의의미는너무캐주얼하거나또는너무클래식하지않은 변신을위한룩 을나타낸다. 루즈한실루엣의재킷과티셔츠를매치한뉴엣지룩 (new edge look) 이라든지, 전체적인룩은심플하되엣지있는액세서리로액센트를주는캐주얼파워룩 (casual power look) 으로 1980년대의레트로를표현하고있다. 블랙의슬림한팬츠에글리터링한소재의블랙세미파워재킷을매치하여낮에는도시의도회적인커리어우먼을밤에는트렌디한클럽걸로의변화를가능하게한다 < 그림 31>, < 그림 32>. 2) 아프리카룩아프리카대륙의뜨거운토양을담은컬러나옐로우, 오렌지, 레드등의밝고강렬한컬러, 지브라 (zebra) 와레오파드 (leopard) 무늬의애니멀 (animal) 프린트, 크기가크고볼드한느낌의액세서리등을모티브로한패션을아프리카룩 (African look) 이라한다. 컬렉션에서도이러한모티브는곳곳에서나타난다. 넉넉한실루엣의셔츠나초원을연상케하는카키컬러의탱크톱 (tank top), 애니멀프린트블라우스와톤온톤 (tone on tone) 의정장바지또는스커트등이룩의특징을잘나타내고있다. 가죽스트랩의글래디에이터샌들이나애니 < 그림 31> 알렉산더맥퀸, 2006 S/S 컬렉션 < 그림 32> 크리스챤디올, 2005 F/W 컬렉션 - 8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 그림 33> 알렉산더맥퀸, 2004 F/W 컬렉션 < 그림 34> 알렉산더맥퀸, 2006 F/W 컬렉션 < 그림 35> 크리스챤디올, 2005 S/S 컬렉션 < 그림 36> 크리스챤디올, 2005 S/S 컬렉션 2) 스포티이지웨어룩 2000년대레트로의트렌드에서빼놓을수없는스타일중하나가복고풍의 스포티이지웨어룩 이다. 다만컬렉션에서보여지는룩은디자인과패턴이한층업그레이드되어나타난다. 예전의스포티룩이큐트 (cute) 하고보이시한매력이있었다면 2000년대는레이스나시폰을가미한걸리시 (girlish) 한스타일로변형되었고, 소재면에서도코튼뿐아니라부드러운저지, 광택감있는소재등을다양하게선보이고있다. 트렌디한액세서리, 발목까지오는스타킹을스트랩슈즈나웨지힐과매치시켜스포티특유의활동적인느낌과레트로경향의여성스러움을자연스럽게믹스하여표현하고있다. V. 요약및결론 21세기의레트로패션은현재의위축된상황에서벗어나과거의화려하며장식적인스타일을표방하고재창조하려는주체적인성향을나타낸다. 2000년대컬렉션에나타난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 레트로표현특성 은포스트모더니즘적절충주의에있어존갈리아노는역사ᆞ 문화 주의를과거에대한역사적내용의재현이아니라 이미지의차용 으로서현대패션의정서와시대상에맞게새로운양식으로표현하였다. 그에의하여현대디자인으로재구성한과거의양식은유희와안락함과환상을제공하였다. 알렉산더맥퀸은새로운기술과문화를다각화된시선으로바라보며대중문화와상업주의패션에기술과문화를접목시킨도전적이고실험적인것이특징으로방대한복식사적지식과뛰어난테일러링기술의조합으로과거의것과는완전히새로운라인으로재창조되었다. 본질주의적페미니즘지향의레트로로맨티시즘을존갈리아노는모든조형요소를변형, 파괴, 해체시키고, 리듬과비례를혼합하여부조화중의조화로운균형을유지하는고감도의조형적테크닉으로구사하고있다. 알렉산더맥퀸의레트로로맨티시즘은여성의성을강조하고자하는본질주의적페미니즘으로서낭만적스타일을보여준다. 여성의곡선적인인체미를잘드러내주는부드러운실루엣과매혹적이고화려한소재의사용, 과도한장식을통해낭만적인여성미를더욱강조하였다. 흥미, 유희성의지향의패러디기법에있어존갈리아노는유머러스한펀스타일의새로운변화 - 82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로해석된다. 다소딱딱하고정형화된클래식이미지였던디올을젊은감각의캐주얼한디자인으로브랜드이미지를성공적으로변신시킨다. 종래의진부한스타일에서벗어나엔터테인먼트이미지를참신한소재와재치있는펀스타일로제시하였다. 알렉산더맥퀸은상식을뛰어넘는주제로대중문화, 상업주의패션에기술과문화를접목시킨도전적이고실험적인스타일을보여주었다. 또한고대라는전통의극단에서부터중세, 근대, 현대패션의 1980년대구조적인형태까지여러시대를복식의패러디기법을이용한조합을통해완벽한재단으로재탄생시켰다. 리사이클링을통한에콜로지지향의퓨전에스닉스타일을존갈리아노는동ᆞ서양문화의융합으로서이국적인소재, 색상, 문양, 디테일등민속복식이혼합된퓨전에스닉스타일을많이시도하였다. 알렉산더맥퀸은민속적인요소간의퓨전에스닉경향을효과적으로표현하는디자이너로유럽고전복식과소수민족문화에심취하여인디언, 중앙아시아, 중국, 일본, 아프리카등의복식과문화를차용하여재구성하고있다. 결과적으로위의요소를도입하여 2000년이후발표되었던존갈리아노와알렉산더맥퀸의컬렉션의상의표현특성은다음과같다. 첫째, 레트로스펙티브스타일의재창조는퍼스트레이디룩의허리를조이는풍성한실루엣의스커트와 H라인의원피스, 어깨선이하늘로봉긋솟은재킷등으로여성스럽고젊은층을위한길이가짧고러블리한미니원피스형태의변형되어나타났다. 둘째, 펑키레트로는 1970년대의부정적이고공격적인스타일이다소부드럽게재해석된것이특징인데, 과장된디테일장식과언밸런스디자인, 스터드장식, 마이크로미니스타일은펑키한레트로경향을잘나타내고있다. 이러한경향은프레피룩을통해체크패턴의미니원피스, 미니플리 츠스커트에짧은가디건을매치하거나쇼트팬츠에베스트를입고스카프로포인트를준캐주얼룩의형태를보여주었다. 셋째, 에스닉퓨전스타일의마린룩을통해전형적인스트라이프패턴대신기하학적인블루패턴의팬츠슈트로표현하거나, 블랙의스트라이프패턴을사용한페도라와같은소품, 루즈한셔츠와매치한스트라이프와이드팬츠가마린룩의변형스타일을표현하였다. 아프리카룩역시에스닉퓨전스타일의하나로넉넉한실루엣의셔츠나초원을연상케하는카키컬러의탱크톱, 애니멀프린트블라우스와톤온톤의정장바지또는스커트등이컬렉션에나타나고있고, 가죽스트랩의글래디에이터샌들이나애니멀프린트등으로표현된샌들, 굵고길게늘어지는목걸이, 뱅글, 사이즈가큰귀걸이, 깃털이나에스닉한느낌의수술장식, 원색의선글라스나페도라등의소품들이아프리카룩을완성시키고있다. 네째, 캐주얼워크웨어룩으로너무캐주얼하거나또는너무클래식하지않은변신을위한룩을표현하였다. 2000년대레트로의트렌드에서빼놓을수없는스타일중하나로스포티이지웨어룩을레이스나시폰을가미한걸리시한스타일로변형되었고, 발목까지오는스타킹을스트랩슈즈나웨지힐과매치시켜스포티특유의활동적인느낌과레트로경향의여성스러움을자연스럽게믹스하여표현하고있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레트로는패션과예술, 문화산업등에서시대를떠나과거와현재, 현재와미래를이어주는연결고리의역할을하고있다. 이들은과거의역사나이미지를재현하는단계에서벗어나시대의흐름인트렌드를반영하여디자이너의감성을복합적으로접목하고재해석하는과정을거쳐 2000년대레트로스타일을재해석하고있음을알수있다. 즉, 한가지의레트로특성을접목하기보다는상호관계와복합성을 - 8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가진다중적주제의결합으로나타났다. 이러한시대의핵심키워드인레트로의재해석에대한연구는비록연구방법에있어서어느정도의한계점은있었지만, 매우의미있는작업이었다. 후속연구에대한제안은, 본연구가디자이너 2명의컬렉션의상을분석하는형태로제한되었기때문에, 레트로의세계적인경향이나일반인들에게서나타나는실제적인성향으로확대해석하는것은무리가있다고보여진다. 이러한점을보완하는형태의연구가진행되어야할것이고, 이제는고인이된천재디자이너알렉산더맥퀸의작품이나작품의조형적인독창성을분석하는후속연구도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Tucker, A. & Kingswell, T. (2000). 패션의유혹, 김은옥옮김 (2003). 서울 : 예담, pp.8-9. 2) 주미영, 김영인 (2006). 패션에있어서시간성이반영된룩에관한고찰, 복식, 56(6), p.2. 3) 나현신, 전혜정 (2000). 현대패션에나타난역사주의에관한연구 : 비비안웨스트우드와크리스챤라크르와작품을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4(4), p.466. 4) 장애란 (2002). Hussein Chalayan 의실험적디자인, 복식, 52(2), p.92. 5) Martin, R. & Koda, H. (1989). The Historial Mode, New York: Rizzoli, p.7. 6) Webster's college dictionary (2nd ed.) (1998). New York: Radom House, p.1151. 7) Tokyo Esmode. (2007). Inter Donne Co. Promotion st 2 편, 동경 : 대양출판사, p.66. 8) 박혜원, 이미숙 (2002). 레트로 (Retro) 패션의특성과문화산업적의미연구, 복식, 52(3), p.175. 9) 장희숙 (1995). 현대 Fashion 에나타난 Retro 경향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2-19. 10) 권실비아 (2007). 의류산업활성화를위한제품디자인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54. 11) 서이자 (2002). 포스트모던음악의등장과민중문화전통의재건, 한국미국사학회지, 16(-), pp.251-278. 12) Mastering This Season's Trend, Bright (2007. 4. 5).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10. 3. 5. http://www. samsungdesign.net 13) 1980 s Fashion Revivals (2009. 3. 23).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10. 3. 5. http://www.samsungdesign.net 14) 박혜원, 이미숙. 위의논문, pp.171-187. 15) 권혜숙 (2004). 알렉산더맥퀸패션디자인에나타난포스트모던적아방가르드성향에관한연구, 상명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2-3. 16) 김주연, 이효진 (2005). Alexander McQueen 의패션작품에나타난하이브리드 (hybrid) 경향분석, 복식문화학회지, 13(2), p.307. 17) 진경옥 (2005). 존갈리아노패션쇼에나타난현대패션코디네이션특성, 복식, 55(6), pp.56-57. 18) 공미선, 채금석 (2003). Christian Dior 오뜨꾸띄르의디자인오리지널리티, 복식, 53(2), p.66. 19) 진경옥. 앞의논문, p.55. 20) 이민정, 이인성 (2009). 현대로맨티시즘패션에서나타난믹스앤매치스타일분석, 복식문화학회지, 17(4), p.660. 21) 김주연, 이효진. 앞의논문, p.304. 22) 이귀영, 조규화 (2009). 존갈리아노컬렉션의디자인특성에관한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지, 13(2), p.56. 23) 위의논문, p.57. 24) 김주연, 이효진. 앞의논문, pp.305-306. 25) McDowell, C. (1998). Galliano, New York: Rizzoli, pp.46-51. 26) FASHIONSHOWS, Christian Dior (2008. 8. 12). 스타일닷컴, 자료검색일 2010. 4. 30. http://www.style.com 2008 Spring Women's Trend (2008. 1. 25). 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10. 4. 30. http://www.samsungdesign.net 최순영 (2009. 6). 판타스틱한액세서리들로파워풀하게무장해한층더아름다운시즌, 80 s PUNK, 엘르, 자료검색일 2010. 4. 30. http://www.elle.co.kr 구정모 (2008. 3). 올해유망한창업분야, 연합뉴스, 자료검색일 2010. 2. 26. http://news.hankooki.com - 84 -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Reinterpretation of Retro in the 21st Century Fashion - Focusing on John Galliano and Alexander McQueen's Collections - Kim, Young Ran Full-time Instructor, Shoe Design Course, Dept. of Coordination Design, Hyecheon University Abstract The retro of fashion originates from the inclusive expression and retro-style of post-modernism. Fashion is a fundamental way to represent a culture and has a power to reconstruct culture through visual metaphor. Some of the elements used are gender, time, place, and occasion each of which may be combined with one another to create a new aesthetic value. In particular, retro strongly emphasizes the concept of time. Over time, the concept of time has been categorized into circular and straight time, and objective and subjective time, such concept has been changing constantly contributing to new historical perspectives as well as culture. Retro in modern fashion does rather borrows elements from earlier fashions than repeat them. For instance, representative styles, silhouettes, and items of earlier fashions are combined with modern materials, new technology and modern designs. In addition, traditional fabrics, patterns, and past production techniques may be re-introduced and nostalgic decorations, hair-style, and accessories re-appear. In this study, retro of modern fashion design is analyzed by examining the collections of two world renowned British designers John Galliano and Alexander McQueen and their retro trends and methods of reinterpretation. Their collections from 2000 to the present day are examined, retro trend and its characteristics are analyzed. As a result, the 21st century retro fashion has a tendency to run away from the present, reality, admires colorful and decorative styles, and accomplish creativity. Retro connects the past with the present as well as the present with the future in fields of fashion, art, culture and other industries. It reflects trends and combines and interprets designers sensibility, and redefined retro in the 21st centry context. In other words, retro is a combination of a variety of subjects that allow interaction and complexity. Key words: retro, post-modernism, reinterpretation, John Galliano, Alexander McQueen - 8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