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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의목적 연구배경 연구의범위및방법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애니메이션개발과산업 애니메이션산업현황 일본애니메이션산업현황 중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현황 국내창작애니메이션고찰 국내창작애니메이션창작환경 국내애니메이션발전방안 심층인터뷰 연구결과 국내애니메이션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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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절애니메이션 1. 북미권애니메이션시장의주요동향 북미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년북미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년에는전 2009 186,400, 2010 년대비성장한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추정된다북미권애니메이션시 1.% 189 3,00. 장은향후년간의성장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달할것으 3.1% 201 221 9,400 로전망된다. 미국시장은년억만달러로연평균의성장률로년억 2010 174 8,00 3.1% 201 203 9,400 만달러규모에이를것으로예상된다. < 표 Ⅳ-27> 북미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북미권 17,430 18,292 18,84 19,039 18,64 18,93 19,14 20,217 20,99 21,768 22,194 3.2% 미국 16,240 17,026 17,17 17,637 17,239 17,48 18,000 18,634 19,292 20,01 20,394 3.1% 자료원 : MPAA(2010); 일본동화협회 PWC(2010); 일본영상소프트협 BoxOffice Mojo; Digital Vector(2009); The Numbers; ; 회 ; 삼정 KPMG 재구성 북미권애니메이션시장의현황및특징 1) 3D 입체애니메이션의박스오피스점령 2010년미국시장의주요트렌드중하나는극장용 3D 애니메이션의박스오피스장악을 들수있다년월현재박스오피스위를차지하고있는작품은토이스토리로. 2010 9 1 < 3> 약억만달러의박스오피스수익세계을기록했다와의토 10 2,900 ( ). Pixar DreamWorks < 이스토리드래곤길들이기슈렉포레버가박스오피스을차지한데이어유 3>, < >, < > Top 10 니버설픽쳐스의새로운애니메이션국내에서는슈퍼배드라는타 (Universal Pictures), < > 이틀로개봉한가미국내에서의두작품드래곤슈렉이 <Despicable Me> DreamWorks (, ) 벌어드린년수익을넘어년최고의화제작중하나였던인셉션다음으로높 2010 2010 < > 은수익을올린것으로나타났다. 최근 10년간미국내개봉영화중 CG애니메이션의비중과非 CG애니메이션의비중변화를 살펴보면, 200년 2% 2006년 36.8% 2007년 42.9% 2008년 66.7% 2009년 로꾸준히증가하여최근에는대부분이로제작되고있다그수익또한점차꾸 100% CG. 준히증가하여년억만달러년억만달러년억 2007 10 1,903, 2008 9 7,346, 2009 12

61,68만달러로약 10 억달러에가까운수익을벌어들이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2) 속편의흥행돌풍 년주요히트작품들은년최초의애니메이션으로제작되었던토이스 2010 199 Full 3D < 토리와년개봉되어스토리적센세이션을불러일으켰던슈렉의프랜차이즈작품으 > 2001 < > 로이는최근몇년간나타난속편영화의흥행돌풍현상과맞닿아있다. 와의대표적인작품이었던두작품에이어앞으로공개될작품들역 Pixar DreamWorks, 시프랜차이즈형태로는몬스터주식회사와의속편을는올 Pixar < > <Car>, DreamWorks 해성공적으로데뷔한드래곤길들이기의다음편을준비하고있다의경 < >. DreamWorks 우완결된슈렉시리즈에서많은사랑을받았던장화신은고양이캐릭터를스핀오프 < > ; 형태로제작중에있으며년쿵푸팬더년마다카스타등이개봉예정이, 2011 < 2>, 2012 < 3> 다향후년간작품의라인업이확정된상태에서개작품이시리즈로나타나할리우드. 3 8, 극장용애니메이션의속편돌풍은계속될예정이다. 3) 미국의경기침체와애니메이션산업 2010년박스오피스를장악한미국애니메이션산업은 3D 시장확대에따른밝은미래가 전망되고있으나, 2008-9년경기침체로타격을입은스튜디오들의상황은좋지않은것으 로나타나고있다. 년월미국의대형프로덕션인루카스아츠와로버트저메키스 2010 9 < : LucasArts> (Robert Zemeckis) 의애니메이션회사인 IMD(ImageMovers Digital) 가직원을해고하는 인력감축에들어감에따라현재진행중인프로젝트를마지막으로문을닫는회사들이생 기고있다약명이상이에서해고될것으로보이며이외에도많은수의작은. 400 IMD, 프로덕션들이문을닫을것으로보인다. 이는미국애니메이션산업의문제이기이전에세 계시장에도부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다. 애니메이션작업의특성상해외제작사와공 동으로진행되는경우나외주를주는경우가많기때문에, 국내애니메이션시장에도영향 을미칠수있을것으로보인다. 2. 유럽권애니메이션시장의주요동향 유럽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유럽권애니메이션은북미권다음으로큰비중을차지하는시장으로미국 일본과는다른 차별화된시장을형성하고있다년기준으로억만달러규모로추정되며. 2010 148 7,400, 연평균의성장세로년후년에는억만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 3.2% 201 174 4,700 전망된다. 년현재영국이억만달러로가장규모가큰시장으로파악되며다음으로 2010 24,000, 독일이억만달러프랑스가억만달러이탈리아가억만달러 22 2,600, 19,400, 16 600,

스페인이억만달러로나타난다유럽권내순위에는향후년간큰변화가없을 8 6,400. 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연평균성장률은프랑스가가장큰로전망된다, 2.8%. < 표 Ⅳ-28> 유럽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유럽권 12,83 13,2 14,27 1,003 14,17 14,874 1,377 1,94 16, 17,149 17,447 3.2% 영국 2,383 2,34 2,472 2,469 2,438 2,40 2,482 2,17 2,1 2,79 2,79 1.0% 프랑스 1,714 1,78 1,871 1,896 1,910 1,94 2,020 2,083 2,10 2,21 2,246 2.8% 독일 2,108 2,171 2,199 2,218 2,209 2,226 2,269 2,322 2,384 2,429 2,461 2.0% 이탈리아 1,41 1,487 1,616 1,643 1,76 1,606 1,642 1,687 1,741 1,796 1,812 2.4% 스페인 922 963 1,006 943 864 83 863 881 902 924 936 1.9% 트협회 ; 삼정 KPMG 재구성 유럽권애니메이션시장의현황및특징 1) 기존애니메이션의 3D 제작 세계시장에불고있는 서제작중인 콘텐츠에대한관심은유럽권역시예외는아니다현재유럽각국에 3D. 3D 애니메이션은각국을대표하는콘텐츠상품으로바바시리즈(Barbarpapa 무밍어린왕자영화찰리채플린등이있다 series), (Moomins), (3D ),. 2) 유럽애니메이션시장의생산성과공동제작 미국의애니메이션전문지인에의하면세계애니메이션제작스튜디오는약개 AWN,000 정도이며그중에서유럽에개의스튜디오가존재한다고한다유럽권은북미지역, 2,74. 다음으로세계애니메이션시장에서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데, 극장용보다는방송용애 니메이션에서강점을드러낸다. 유럽은자신들만의독립적인색채의애니메이션제작을해오면서공동제작의파트너십구 축을통해경쟁력을높이고있으며, 2010년유럽에서개봉된공동제작작품으로는 The 영국프랑스프랑스일본등이 Illusionist( / ), Yona, la Legende de l'oiseau sans Aile( / ) 있다. 특히스페인은해외공동제작이활발한시장인데이는스페인애니메이션이오디오비주,, 얼산업내에서잠재력이큰분야인데비해유럽의다른국가들에비해자금력이나정부의 지원정책등이부재한상황에기인한다. 일부지방방송사를제외하고는주요방송사들의 투자가거의전무한상황이기때문에, 지난몇년간스페인애니메이션제작사들은해외시 장에서공동제작을통해어려운제작여건을극복하고자하였으며, 대표적인작품으로는

등이있다 <Planet 1>, <Pocoyo>, <suckers>, <Lady Reaper>. 3. 아시아권애니메이션시장의주요동향 아시아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아시아권애니메이션시장은단일국가로 번째시장규모를자랑하는일본과신흥성장시장 2 으로부상하고있는중국그리고하청제작중심의동남아시아국가들이포함된다. 2009년 아시아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년에는전년대비 101 9,200, 2010 가성장한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추정된다아시아권애니메이션시장은.7% 107 7,00. 향후년간의성장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달할것으로전 3.% 201 128 2,000 망된다. 2010 년현재일본은 억 2,00 만달러의시장규모로파악되며, 중국은 17억 8,900 만달러로나타나고 있다. 향후 년간일본은 0.8% 의성장률로 201 년에는 7억 4,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보이며, 중국 은 16.9% 라는급속한성장이예상되는가운데, 201 년에 39억달러의규모에달할것으로예상되고있 다. < 표 Ⅳ-29> 아시아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아시아권 8,702 9,23 9,627 9,977 10,192 10,77 11,20 11,768 12,290 12,688 12,820 3.% 일본,442,623,92,681,494,2,9,629,680,732,748 0.8% 중국 800 96 1,089 1,303 1,07 1,789 2,14 2,0 3,007 3,34 3,900 16.9% 트협회 ; 삼정 KPMG 재구성 아시아권애니메이션시장의현황및특징 1) 일본극장용애니메이션시장의 2D 강세 세계적으로 3D 입체애니메이션작품이흥행에성공하면최근극장애니메이션시장은방 송시장과달리수익이증가하는현상이나타났으나일본은여전히극장용애니메이, 2D 션작품의제작편수가많고실질적인박스오피스수익또한높은국가였다. 도에이가제작 배급하는인기 TV 애니메이션시리즈인원피스의극장판 10 기시리즈인 < 원피스 : 스트롱 월드 > 는개봉이틀만에흥행수입 10 억엔을돌파하며새로운기록을갱신하였는데, 이는도에이의과거 배급작품중가장호조를보이고기록으로 TV 방송국과연동한제작체제나판매촉진책이주효했던원인 으로보고있다. 전국 188 개관에서개봉하였으며, 개봉후주말이틀간 10억 3800 만엔의수입을올린

것으로집계되고있는데이는애니메이션뿐만아니라실사영화를포함한도에이의작품중최다성적이, 라고한다. 이밖에도만화원작애니메이션의극장판과지브리스튜디오의애니메이션마루밑아 2D < 리에티> 가합세하여일본의극장애니메이션시장은보기드물게 2D가강세를보이는지 역으로나타났다. 2) 3D 시장의잠재력 세계시장에불고있는 3D 제작열풍은아시아권의일본과중국에서도예외는없다. 2D 애니메이션이강세를보이는일본역시내년부터작품의개봉이예정되어있다인기 3D. 원작만화를바탕으로 TV 시리즈로방영중인원피스의극장판버전이 3D 콘텐츠로제작되 었으며유명애니메이션사이보그가오시이마모루감독에의해영화로, < 009> Full 3D 제작된다장편제작이아닌분초짜리단편으로파나소닉부스에서기술시연용으로제작. 4 4 되는사이보그는애니메이션이강세인일본에서제작되는작품인만큼향후 < 009> 2D 3D 일본시장을전망하는시금석이될것으로기대된다. 중국에서도중국만의색깔을갖춘 3D 콘텐츠로창작애니메이션 <Art's Adventure> 가 제작되었으며이는영웅이등장하는스토리구조를형성하고있다미국의코믹스같,. DC 은히어로를표방하지않으며, 또한일본애니메이션이가지고있는캐릭터구성이나스토 리스타일등을모방하지도않은중국만의 애니메이션으로제작되었다고한다 3D. 3) 인터넷 / 모바일콘텐츠제작및배급 세계최대의애니메이션콘텐츠를보유하고있는일본은인터넷을통한애니메이션동영상 서비스사업을국내외로점차확대하고있다. 개별적인온라인서비스를제공하는사이트로 는과반다이채널등이있으며스튜디오신에이의경우는를 <Chrunchroll> < >, YouTube 통해애니메이션을유통하거나인터넷용으로서비스하기위한준비를하고있다. 도에이 애니메이션유럽은월부터프랑스에서일본애니메이션에특화된형식의동영상전 4 VOD 달사이트를오픈했으며이는영국의동영상전달서비스기업 Mangawebstore, 의시스템을이용하는유료전송서비스를실시한다 VIVATHINK. 또한모바일용애플리케이션및게임등관련콘텐츠제작도활발히진행되고있으며, 매 드하우스가제작한극장용애니메이션영화 < 썸머워즈( サマーウォーズ)> 는작품의내용을 모티브로한안드로이드용화투게임 썸머워즈화투 KOIKOI( サマーウォーズ花札 KOIKOI) 가개발되었다. 4) 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도약과정부지원정책 중국애니메이션시장의성장과정부지원 중국의문화콘텐츠산업수요는더욱확대되고있으며, 정부의적극적인지원과산업적관 심에힘입어최근년간중국프로그램가운데드라마제작량은감소한반면애니메이 2 TV 션제작은급증한것으로나타났다청서의통계에따르면현재중국애니메이션의., TV 1

년제작량은편으로작년통계데이터에비해편부가증가했으며편수의증 324 129 1,373, 가비율은약에이른다고한다애니메이션잡지및정기간행물등의관련산업이빠 66%. 르게발전하고있다. 또한중국은주로연해지역에서애니메이션산업이발달했는데, 통계에따르면전국적으로약 8,740 개 의애니메이션제작업체가있으며, 17 개의국가애니메이션산업기지가있다. 어느정도규모를갖추고 영향력이있는애니메이션생산업체들은대부분후난성광둥성쟝쑤성상하이저쟝성등지에분포되,,,, 어있다. 중국 20 여개성시에서, 애니메이션산업을신흥산업으로지정해전략적으로추진하고있으며 특히베이징상하이쑤저우광저우선전다롄등지역은애니메이션지원정책을만들고애니메이션,,,,, 산업기지를세웠으며애니메이션학교및학원설립애니메이션전시회개최등을통해발전을추진., 중이다. 중국창작애니메이션 OSMU 성공사례등장 중국의대표적인창작애니메이션인시양양과후이타이랑은애니메이션방송된이후연극시 < > TV, < 양양과후이타이랑의우기충천속편시양양과후이타이랑의이상한나라대전인형극시 >, DVD, < >, < 양양과후이타이랑의기억도둑뮤직비디오시양양과후이타이랑의우기충천설날편등으로제작 >, < ; > 되고있으며, 이와관련된캐릭터파생상품또한증가하고있다. 1차적인창작애니메이션의흥행성 공과함께애니메이션산업의비즈니스모델을안정화시키는데긍정적인역할을할수있을지에대해 귀추가주목되고있다. ) 동남아시아시장의창작능력향상 아시아권애니메이션의특징은하청제작을중심으로산업이형성되었으나, 최근중국을비 롯한필리핀인도말레이시아등이장편창작애니메이션제작에참여하면서새로운전,, 개를맞고있다. 겡- 모험의시작(Geng: The Adventure Begins) 은말레이시아최초의 3D 애니메이션으 로인도에서개봉했으며에서최고애니메이션상최고, '22nd malaysian Film Festival', 감독상, 최고단편상등을수상하였다. 2009 년에개봉한이작품은필리핀정부가콘텐츠산업을육성하기위해설립한 MDeC(Multimedia Development Corporation) 의적극적인지원으로제작되었다. 그동안동남아시 아의대표적인애니메이션하청국이었던필리핀이창작애니메이션을기획 제작하고있다는 점에서상당한의의가있으며인도시장은최근와등컴퓨터그래픽작업을요하, CG VFX 는제작에주로참여하면서할리우드와공동제작으로 <War of the worlds : Goliath(2010)> 라는 90 분분량의작품을공개했다. 4. 중남미권애니메이션시장의주요동향 중남미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중남미권애니메이션시장은년억만달러에서년현재억만 2009 28 9,200 2010 31,600 달러로앞으로년간년까지의성장률로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 201 9.8% 0 3,900

망된다. < 표 Ⅳ-30> 중남미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중남미권 1,917 2,213 2,3 2,840 2,892 3,16 3,484 3,863 4,282 4,72,039 9.8% 트협회 ; 삼정 KPMG 재구성 중남미권애니메이션시장의현황및특징 인도 남미의공동제작 3D 애니메이션 Gaturro 가아르헨티나박스오피스에서 Top를차지 하여이슈가되고있다원작만화를바탕으로아르헨티나가. <Gaturro> Illusions Studio 약만달러를들여제작한이작품은남미문화특유의유머스러움즉아르헨티나의 700, 유머와인도의창작능력이결합되어만들어진애니메이션이다. 이작품은남미권에서는단 순한애니메이션작품의흥행을넘어서하나의현상이었으며, 올해 칸영화제 에서좋은 평가를받았다. 남미애니메이션산업은이제막시작되었다고할수있을정도로세계시장에많이알려 지지않았으나북미또는유럽과비교해서경쟁력이떨어지지는않는다제작기술의수준,. 을향상시키기위해꾸준히발전적인노력을기울이고있으며, 최근점차 Peru, Chile and Uruguay, Argentina, Mexico, Brazil 가하고있다. 등국가들이해외시장을염두해준제작이증. 오세아니아권애니메이션시장의주요동향 오세아니아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오세아니아권애니메이션시장은그동안아시아 태평양권역으로구분되어있었으며, 그 로인해시장의특성및규모등이잘알려지지않았다. 오세아니아권에는호주와뉴질랜 드가포함되며년기준으로억만달러규모로추정된다향후년간연평균, 2010 10,100. 의성장률로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되며시장의전반적 6.1% 201 14 1,400, 인급성장이눈에띤다. 특히호주시장은오세아니아권시장에서매우큰비중을차지하는지역으로년억, 2010 8 만달러의시장을형성하고있다향후년간의성장률이예상되며년에 9,700. 7.3% 201 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12 7,300.

< 표 Ⅳ-31> 오세아니아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오세아니아권 762 79 890 961 987 1,01 1,120 1,194 1,272 1,36 1,414 6.1% 호주 637 663 70 818 834 897 966 1,042 1,121 1,207 1,273 7.3% 트협회 ; 삼정 KPMG 재구성 오세아니아권애니메이션시장의현황및특징 호주의영상산업은를비롯한등애니메이션제작과포스트프로덕션작업이 3D VFX CG 주로진행되고있으며주로방영을목적으로하는애니메이션을제작하고있다호주, TV. 는과거월트디즈니대표적인작품제작에참여해오면서 2D 위주의작품을제작했으나월 트디즈니사의호주국내의현지법인제작회사가폐업한이후에서로 (Walt Disney) 2D 3D 제작방식을변경하고, 최근에는호주정부의지원정책을통해영화및애니메이션등의포 스트프로덕션작업을진행하는곳으로널리알려지게되었다. 호주에서의후반작업은미국과비교해서비용을절감하는효과가있고풍부한디지털제작인력이있기 때문에세계적으로많은작업들이이곳에서이루어졌으나최근호주에서진행된작품수가현격히감소, 하는추세로나타나이에호주정보는세금인센티브를제공하려는정부차원의지원정책을마련중이, 다. 6. 중동/ 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의주요동향 중동 / 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은세계애니메이션시장에서매우작은비중을차지하는 / 곳으로잘알려지지않은지역이다. 이는아직애니메이션이산업적으로성장하지못한데 기인한것으로년부터극장용과방송용애니메이션시장을중심으로연평균의 2010 2.0% 성장세가추정된다년전체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이중에서대부분을극장. 2010 6 900 용과방송용시장이차지하는것으로나타나며, 아직통신망등의인프라부족으로온라인 과모바일시장의규모는미미한수준인것으로파악된다. < 표 Ⅳ-32> 중동/ 아프리카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중동 / 아프리카권 02 22 6 80 83 609 62 641 69 674 672 2.0%

트협회 ; 삼정 KPMG 재구성 중동 / 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의현황및특징 중동아프리카권의애니메이션시장은년주최로운영된워크숍및교육프 / 2004 UNESCO 로그램을통해지역의애니메이터비쥬얼아티스트방송캐스터그리고기타미디어전문,,, 가의기술을향상시키고자기획되었으며, 단순히전문기술의습득과향상뿐만아니라아프 리카의문화적인부분들을함께탐구하는기회를제공하면서크리에이터를양성하게되었 다. 2010년에는영국의대표적인제작사인 Ardman Studio가남아프리카공화국의케이프타 운에애니메이션학교를남아공과공동으로설립한다고발표하면서, 제작능력향상과함께 영국을중심으로한유럽권제작사들과의공동제작가능성을높아지고있다. 실제로아프 리카권역에는영화및애니메이션산업에서그비중이점차커지고있는 3D와 VFX( 시각 효과등컴퓨터그래픽기술을다루는기업들이증가하고있어아프리카애니메이션산 ), 업미래는긍정적으로전망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