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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티켓 매니지먼트 실무 판매전략 수립 예를 들어 <세종대왕>에서 20~30대 타깃은 11월 5일 혹은 6일이 지나가버리면 이미 얼리어답터로 Ⅱ 서의 기능을 잃는 관객층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판매전략도 그에 맞게 세움으로써 소비자가 자신이 우선 앞서 선정했던 타깃별로 특징을 살피고 그에 따른 판매전략을 세워본다. 아래와 같이 연령대 의도하는 판매 전략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 흐름이 소비자와 맞아야 한다. 별 특징과 전략을 표로 나타낼 수 있다. 등급 특징 전략 20~30대 40~50대 10대 1차 목표 타깃 뮤지컬 마니아&배우 팬 티켓구매력 가장 높음 가격의 영향 많이 받음 입소문 등 파급력 가장 큼 오피니언리더가 주를 이룸 전 연령 중 최고 경제력 작품 선택시 인지도 및 작품의 소재에 민감 자력으로 티켓구매 어려움 부모의 의견 비중이 큼 교육적 도움 주는 내용을 선택할 가능성 높음 다양하고 합리적인 할인 정책 마련 온 오프라인 상에서의 다양한 방법을 통한 관객 참여 유도 배우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 마련 각종 팬 서비스 마련 적극적인 기업 마케팅 명사 정치인 등을 동원 한 홍보 마케팅 작품성에 초점을 맞춘 홍보 주력 구매자가 본인 스스로를 특별하다고 느낄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실 티켓 구매자인 부모(40 ~50대)를 대상으로 한 홍보, 마케팅 학교 단체관람 유도 교육적인 내용뿐 아니라 재미(배우, 볼거리 등)도 풍성하다는 것을 강조 아래의 표는 일정별로 나누어진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누구에게 얼마나 구체적으로 팔 것인지 목표 를 세우는 과정이다. 물론 계획대로 표가 팔리는 경우는 드물지만 중요한 점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예측을 하는 것이고 이런 다양한 분석을 통한 예측율을 높이는 것이 판매 전략수립의 목표이다. 공연 종료 후 분석시에 얼마나 정확하게 전략을 세운 것인지 실행 정도를 파악하면서 훈련이 되면 나중에 근접한 전략들을 세울 수 있고 또한 전략 수립시 예측했던 생각에 대한 오류를 발견함으로써 새로운 지도를 그리는 원동력으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구분 이노베이터 비율 2.50% 관객수 1,404명 타겟 50% 702 sub 35% 492 공연 관련학과 대학생 및 관련 종사자 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중점학교 main 얼리 어답터 13.50% 7,583명 것이 중요하지만, 모든 전략이 동시에 실제로 진행되기 어렵다면 초연, 재연 등 시기별 상황별 적절 sub 한 전략 수립하고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초기 20~30대 마니아층을 1차 주 타깃으로 잡 고 그들에게 맞는 전략을 수립한 후 오피니언 리더를 중심으로 한 40~50대 및 작품의 교육적 가치를 강조하여 10대까지도 끌어들일 수 있는 전략 수립이 이 작품의 판매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연령과 관 계없이 시기별로 수용되는 관객들의 유형을 분류하여 일정별로 표기해 봄으로써 전략의 흐름을 기간 main 조기 다수 수용자 34% 19,097명 별로 어떻게 읽어내야 하는지 표로 구성해 보았다. 공연오픈 10/26 10/27 11/511/6 이노베이터 얼리어답터 11/28 11/29 조기다수 수용자 후기다수 수용자 [관객 성향별 구매 시기] 32 12/22 12/23 공연종료 12/31 지각 수용자 34% 19,097명 지각 수용자 16% 8,987명 목표 점유율 70% 56,168명 15% 210 19.80% 1,500 배우 김순이 팬카페 13.20% 1,000 배우 김영희 팬카페 6.60% 500 배우 김철수 팬카페 외 3.30% 250 국어국문학과 학생 6.60% 500 연극개론 등 교양과목 수강 서울 경기 대학생 4.00% 300 최고경영자 CEO등 각계리더들 0.40% 33 세종대왕 기념회 46.20% 3,500 26.20% 5,000 서울 경기 중고등학교 문화체험(350*10곳) 52.40% 10,000 sub main 후기 다수 수용자 타깃그룹 main [타깃관객 연령대별 티켓 판매전략] 으로의 타깃 구분과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각 세대에 맞는 맞춤 전략을 세우는 관객수 <올댓 뮤지컬> 등 유명한 뮤지컬들을 미리 예매하고 찾아 가는 적극적인 20~30대 구매자(뮤지컬 마니아) sub 앞서 설명했듯이 타깃 관객층을 굳이 연령대별로만 나눠야 할 이유는 없다. 계속해서 또 다른 기준 비율 sub <11시 콘서트> <맘마미아> <진짜진짜 좋아해> 관람자 (40~50대 자아충족을 원하는 중년층) 21.50% 4,097 26.20% 5,000 20~30대 작장인 연말모임 26.20% 5,000 연말 사내 문화회식 및 사내 복지 포인트 활용한 관람 47.60% 9,097 연말 거래처 접대(선물권) main 55.60% 5,000 뮤지컬에 무관심한 20대 고객층 sub 44.40% 3,987 뮤지컬에 무관심한 40~50대 고객층 [관객 성향별 공략 계획] 티켓매니지먼트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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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티켓 관련 고객 클레임 1. 고객 클레임의 유형 바로 안내가 가능하여야 하며 제휴 등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정보들도 정확하게 습득하고 업무에 임 하여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 공연장의 위치와 이용 정보 Ⅲ 해당 공연이 이루어지는 공연장의 위치와 주차요금 및 주차 가능한 대수 등의 주차정보, 유아용 놀 티켓매니지먼트와 관련하여 우선 고객이 물어볼 가능성이 있는 정보를 파악하여 정확히 응대하는 이방의 유무 등 공연장 이용에 수반되는 고객이 궁금해 할 수 있는 정보들에 관한 내용이다. 것이 기본이다. 고객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기타 공연에 관한 기본 정보 휴무에 관한 정확한 공지나 천재지변에 관한 문의 등이다. 휴일과 공휴일에는 공연시간이 평일과 예매와 관련된 문의 다른 경우가 많고 애초에 계획했던 공연시간이 급작스럽게 변동되는 경우도 있으며, 노동절 등 공휴일 공연에 관한 세부 정보 적용여부가 불확실한 날의 공연시간과 발렌타인데이와 어린이날 등 공연의 수요가 많은 날의 추가 공 할인이나 제휴에 관한 문의 연 회차 여부 등에 관한 정보다. 또한 갑작스런 천재지변에 대하여 정확한 공지가 안 되었을 경우, 예 공연장의 위치와 이용정보에 관한 문의 를 들어 폭설이나 폭우로 인한 교통마비, 정전 등의 발생시 공연에 관한 문의가 있을 수 있다. 특이사항 공연 관람객의 클레임 유형 공연에 관한 기본 정보 출연진 및 스태프진, 공연기획 의도, 주요 타깃층, 공연의 주요 내용, 좌석 등급별 티켓가격, 공연의 런닝타임(총 공연시간), 인터미션(중간 휴식시간)의 유무, 입장제한 연령, 예매처별 연락처 등이라고 티켓매니지먼트 관련 고객이 제기하는 클레임은 공연정보의 습득이나 예매의 수단이 인터넷임을 감안하여 판매와 시스템에 관련된 클레임이 가장 많은데 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할 수 있다. 이메일, SMS 등의 발송에 따른 클레임 예매와 관련된 문의로는 기본적인 홈페이지 회원 가입이나 예매처별 예매 방법, 전화예매 방법, 현 좌석 중복 판매에 따른 클레임 장 구매방법, 티켓배송 및 수령에 관한 부분, 환불과 관련된 사항 등이 있다. 예매처별 예매방법은 예 카드예매 오류 관련 클레임 매처별로 안내가 이루어지지만 티켓매니저라면 기본적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예매가 어떻게 진행되고 공연당일 티켓발권의 오류로 인한 클레임 이루어지는지, 잔여 좌석은 어느 정도인지 안내가 가능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고객 개인의 컴퓨터 환경으로 인한 클레임 영수증이나 티켓용지 에러 공연에 관한 세부 정보 시스템 불안정 더블캐스팅의 경우 날짜별 출연진, 팬사인회, 관객과의 대화 등 특별 행사의 유무, 단체관람 정보 회원정보의 유출 등 기본정보 이외에 세부 정보나 급작스럽게 발생하는 정보 등이다. 좌석 분리 지정 할인이나 제휴 문의 할인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고객의 입장에서 혜택이 될 수 있는 최대한의 정보를 숙지하고 응대시 56 티켓매니지먼트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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