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기술동향 2011. 4. 8 IT 기획시리즈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2 18 스마트폰 OS 및애플리케이션동향 곽진 순천향대학교정보보호학과교수 tolsmurf@sktelecom.com 박대식순천향대학교정보보호학과 1. 개요 2. 스마트폰 OS 종류및동향 3.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동향 4. 결론 스마트폰이확산됨에따라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마켓이활성화되고있다.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은스마트폰확산에있어서가장중요항목중하나이며, 활성화된애플리케이션마켓으로는애플의앱스토어, 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이있다. 애플리케이션은스마트폰 OS 에종속적이며, 각각의 OS 에맞는애플리케이션마켓에서애플리케이션을구매하고설치할수있다. 따라서본고에서는스마트폰 OS 의종류및동향에대해살펴보고애플리케이션마켓의활성화를주도하고있는애플의앱스토어와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동향을분석한다. 1. 서론최근모바일컴퓨팅기술의급속한발전으로다양한스마트폰 (smart phone) 들이개발되고있다. 스마트폰은기존의전화나 SMS 뿐아니라일정및연락처관리, 모바일결제, 사진및게임, 인터넷기능등다양한기능들을제공한다. 특히 WiFi 무선네트워크, Wibro 와 3G 망을통한데이터전송이가능하기때문에유비쿼터스환경에서유용한디바이스가될것으로예상된다. 스마트폰의경우, 스마트폰의애플리케이션이스마트폰보급및시장활성화에많은영향력을미치고있다. 또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시장이개방및활성화됨에따라다양한운영체제를탑재한스마트폰이출시되고있어스마트폰시장경쟁이점차치열해질것으로예상된다. 기존의휴대폰에서사용되는애플리케이션은제조업체에서제공하는애플리케이션외에사용자가추가적으로설치및사용할수있는종류가한정되어있었지만스마트폰은사용자가직 * 본내용과관련된사항은순천향대학교정보보호학과곽진교수 ( 042-860-6397)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NIPA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8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2 접애플리케이션을설치하고사용할수있다. 본고의구성은다음과같다. 2 장에서는스마트폰 OS 종류및동향을살펴보고 3 장에서는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동향을분석하며 4 장에서결론을맺는다. < 표 1> 핸드폰과스마트폰의차이점 구분핸드폰스마트폰주요통신기능전화, 문자메시지전화, 문자메시지, 메신저, 이메일 인터넷 PIMS ( 일정관리 / 연락처관리 ) 제한적인웹서핑, 파일전송및고급기능제한적 제한적 풀브라우징웹서핑, PC 와흡사한인터넷환경 PDA 기능, 인터넷환경및 PC 에일정 / 연락처관리용이 데이터요금주로종량제, 데이터요금제 ( 상대적으로고가 ) 주로정액제 ( 상대적으로저가 ) 커스터마이징 벨소리및배경변경 동영상재생제한적다양한코덱지원 기타 다양한모델, 편리한조작, 내구성우수 자유로운애플리케이션설치, 커스터마이징용이 각종기능들을조합하여애플리케이션에사용가능 2. 스마트폰 OS 종류및동향스마트폰 OS 는노키아의심비안, 애플의 ios, 구글안드로이드, RIM 의블랙베리, 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모바일등이대표적이다. 이외에도노키아는마에모 (Maemo) 라는리눅스기반오픈소스모바일 OS 를개발해오다가 CPU 제조업체인인텔이개발중이던모바일 OS 모블린 (Moblin) 과통합하여새로운모바일 OS 인미고 (Meego) 를선보였다. 또한마이크로소프트는기존의윈도모바일을발전시킨윈도모바일 7 을개발하였다. 2010 년 3 분기모바일 OS 마켓통계를살펴보면심비안 36.6%, 안드로이드 25.5%, ios 16.7%, 블랙베리 OS 14.8%, 윈도모바일 2.8% 순서로나타난다. 그러나심비안의경우수년에걸쳐지속적으로시장점유율이하락하고있으며애플리케이션개발자와이용자들에게큰관심을받지못하여애플리케이션수의증가세가미비하다. 그러한이유로심비안은현재시장점유율 1 위를차지하고있음 Android 25% < 자료 >: 가트너 Symbian 37% Apple 17% 기타 1% ( 그림 1) 스마트폰 OS 점유율 RIM 15% Windows Mobile Linux 3% 2% 9
주간기술동향 2011. 4. 8 에도불구하고미래가불투명한실정이다. 림은스마트폰플랫폼의핵심성공요인인애플리케이션이아이폰과안드로이드에비해상대적으로취약하기때문에스마트폰시장이본격적으로애플리케이션의양과질의경쟁으로치닫게될경우경쟁력이부족할것으로예상된다. 3.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동향시장조사업체인포레스트의보고서에따르면 2010 년글로벌애플리케이션시장규모는약 17 억달러규모로분석되었다. 애플의아이폰으로부터활성화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시장은아직시작단계에불과한것으로분석되었으며, 다수의스마트폰 OS 및제조업체에서애플리케이션판매경험이축적되면서유료애플리케이션판매가증가되어약 5 년이내에 380 억달러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유료애플리케이션판매증가뿐만아니라무료애플리케이션의경우광고를통해애플리케이션시장활성화를유도하고있으며, 본고에서는애플리케이션활성화를주도하고있는애플과구글의애플리케이션동향을분석한다. 가. 애플 2008 년 5 월에공개된애플앱스토어의애플리케이션수는단지 2 개에불과하였으나아이폰출시와함께폭발적인사용자및개발자증가로인해앱스토어에등록되는애플리케이션또한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였다. 30,000 27,650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20,657 20,710 21,427 19,642 20,091 20,319 20,823 19,857 18,583 18,223 19,43018,912 0 2010.2. 2010.3. 2010.4. 2010.5. 2010.6. 2010.7. 2010.8. 2010.9. 2010.10. 2010.11. 2010.12. 2011.1. 2011.2. < 자료 >: 148apps.biz ( 그림 2) 앱스토어신규애플리케이션등록현황 10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2 Books Games Entertainment Education Lifestyle Utilities Travel Msuic Reference Business Sorts News Productivity Healthcare & Fitness Navigation Photography < 자료 >: 148apps.biz ( 그림 3) 앱스토어애플리케이션카테고리별등록현황 앱스토어통계사이트인 148apps.biz 에서는 2010 년 2 월부터 2011 년 2 월까지평균약 2 만개의애플리케이션이미국의앱스토어에등록되었다고분석하였다. 또한등록된애플리케이션을살펴보면 2011 년 3 월기준총 366,546 개의애플리케이션중서적, 게임, 엔터테이먼트분야의애플리케이션이각각 15.64%, 14.57%, 10.95% 로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교육애플리케이션, 생활애플리케이션은각각 8.29%, 7.27% 의비중을차지하고있다. 앱스토어의무료애플리케이션과유료애 플리케이션의비중을살펴보면약 36 만여 개의애플리케이션중무료애플리케이션은 35.4%, 유료애플리케이션은 64.6% 로나타 무료 35.4% 났다. 대부분의무료애플리케이션은애플리 케이션구동시, 광고를노출시킴으로써수익성을얻는것으로보이며무료애플리케이션에서의광고노출로얻을수있는수익은상당할것으로예측된다. 유료 64.6% < 자료 >: 148apps.biz ( 그림 4) 앱스토어무료 / 유료애플리케이션비중 11
주간기술동향 2011. 4. 8 나. 구글구글안드로이드마켓통계사이트인 androlib.com 에서는 2010 년 2 월부터 2011 년 2 월까지안드로이드마켓등록애플리케이션이평균약 1 만 8,000 개가등록되었다고분석하였다. 안드로이드마켓의경우 OS 가개방형이기때문에안드로이드마켓뿐만아니라오픈마켓에서도다운이가능하다. 국내의오픈마켓으로는 SKT 의 T 스토어, KT 의올레마켓, LG 의 U+Oz 스토어, 삼성 Apps 등이있으며다양한애플리케이션이개발되어등록되고있다. 35,000 30,000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5,964 9,421 10,673 20,956 18,634 14,294 15,288 17,644 17,373 32,323 27,227 29,293 24,040 0 2010.2. 2010.3. 2010.4. 2010.5. 2010.6. 2010.7. 2010.8. 2010.9. 2010.10. 2010.11. 2010.12. 2011.1. 2011.2. < 자료 >: androlib.com ( 그림 5) 안드로이드마켓신규애플리케이션등록현황 그러나개별적인오픈마켓의통계자료는명확한통계수치가밝혀진바없기때문에본고에서는애플리케이션범위를안드로이드마켓의애플리케이션으로만한정한다. ( 그림 5) 는 2010 년 2 월부터 2011 년 2 월까지안드로이드마켓의신규등록애플리케이션을나타낸것이다. ( 그림 5) 와같이안드 로이드마켓의애플리케이션은 2010 년 3 월을기준으로급격히성장하고있다. 2010 년초기에는월별신규애플리케이 유료 36.8% 션등록수가 5,600 여건에불과하였지만 2011 년 2 월에는월 3 만 2,000 여개의 애플리케이션이등록되었다. 무료 63.2% 안드로이드마켓에등록된무료 / 유료 애플리케이션은애플의앱스토와는달리 < 자료 >: androlib.com ( 그림 6) 안드로이드마켓무료 / 유료애플리케이션비중 12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2 무료애플리케이션이 63.2% 로압도적인비중을차지하고있다. 또한안드로이드마켓의애플리 케이션에서는게임의비중이 17.1% 로굉장히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다. 그뒤로는엔터테이 먼트, 교육, 생활애플리케이션이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4. 결론본고에서는스마트폰 OS 및애플리케이션동향에대해분석하였다. 현재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시장은다양한기능을탑재한스마트폰들의출시로인해더욱활성화될것으로분석되고있으며, 스마트폰용 OS 개발업체또한지속적인업데이트를통해소비자가원하는기능들을제공할수있도록노력하고있다. 이와더불어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개발자들도증가하고있으며보다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있다. 이러한스마트폰관련기술들은급변하는유비쿼터스사회에서 IT 성장동력원이될것으로기대되며, 성공적으로추진하기위해서는최근스마트폰이용추세와실질적인시장상황, 그리고사용자중심의시장전망을통해정확한수요예측및이에따른시장대응이필요할것으로예측된다. < 참고문헌 > [1] IDC Worldwide Quarterly Mobile Phone Tracker, 2010. 2. [2] 제갈병직, 스마트폰시장과모바일 OS 동향, Market Trends, 2010. 5. [3] 백재영, 앱스토어시장현황및동향, 전자부품정보센터, 2010. 2. [4] 공영일, Nokia 의스마트폰대응분석, 방송통신정책, 제 22 권 10 호통권 486 호, pp.45~58, 2010. 6 [5] http://148apps.biz [6] http://www.androlib.com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