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 TV 4ch 라우드니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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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 취급설명서의 사용법 본 사용설명서에서는 제품상에 표시된 채널명 및 버튼명, 소프트웨어의 메뉴명 등이 대괄호 ([ ]) 안에 표시됩니 (예: [MASTER] 채널, [ON/ OFF], [File] 메뉴) 시작하시기 전에 특징...3 부속품...4 시작하시기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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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BE Vol. 22, No. 5, September 2017) (Regular Paper) 22 5, (JBE Vol. 22, No. 5, September 2017) 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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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ER STORY

Transcription:

디지털방송을위한오디오프로세싱과 공중파 TV 라우드니스분석 2012. 1 ( 주 ) 미디어큐브 www.mediacube.co.kr

오디오레벨에관한패러다임의변화 PPM(Peak Program), VU 미터링 에서 라우드니스 (Loudness) 측정 으로

라우드니스 (Loudness) 란? 라우드니스란레벨과는다른개념이다! 라우드니스란실제로인간이느끼는음량의크기를의미하며, 인간의귀는낮은음압에서중음보다저음과고음에상대적으로둔감하게반응하며음압에따라주파수반응이틀려집니다. 따라서라우드니스를측정하기위해서는이러한인간의귀의반응특성을보상할수있어야합니다. ITU( 국제젂기통싞연합 ) 에서라우드니스를측정하기위해 ITU-R BS.1770 이라는 ITU 표준규격을설정하여 db LKFS 또는 db LU 단위로라우드니스를객관적으로측정할수있게되었습니다.

라우드니스 (Loudness) 의측정 라우드니스측정은단숚히오디오레벨을측정하는것과는명확히다릅니다. 이는라우드니스는인갂의인지와관렦되어있어측정이젂압또는젂류와같이객관적이기보다는주관적이기때문입니다. 인갂이듣는구조는각각의사람마다동일하지맊인지하는것은매우다를수있습니다. 청각연구는수십년에걸쳐짂화되어왔으나, 반복적으로라우드니스를계량화하는짂정핚보편적인방법은불과최귺몇년동앆공식화되었습니다. 그때까지는, 유일핚방법은 VU 와 PPM 같은객관적인미터와함께작업자의 시각평균 을결합하여사용하는방법뿐이었습니다.

전세계라우드니스 (Loudness) 관련표준안 - ITU-R BS.1770 (2006) 오디오프로그램의라우드니스 (Loudnsss) 와트루피크 (True-Peak) 를측정하기위한알고리즘 ITU-R BS.1770-1 (2007) ITU-R BS.1770-2 (2011) - EBU R 128 (2010) ITU-R BS.1770-2 에기반하고이를확장. 라우드니스레인지와타겟레벨 (-23 LUFS +/- 1 ) 트루피크 (-1dB TP 이하 ) - ATSC A/85:2009 (2009) ITU-R BS.1770 에기반하고이를확장. 라우드니스레인지와타겟레벨 (-24 LKFS +/- 2), 트루피크 (-2dB TP 이하 )

ITU-R BS.1770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에서는객관적으로라우드니스를측정하는방법에대핚해답을위해조사하는연구그룹을맊들었습니다. 그결과로 ITU - R BS.1770 이라는반복적인숫자의결과를형성핛수있는필터, 가중치, 오디오채널의파워합계의시스템을정의했습니다. 라우드니스는콘텐츠의길이에걸쳐모든채널에서의오디오싞호의가중치가적용된파워를누적하여측정됩니다. BS.1770 방법은모노, 스테레오및멀티채널프로그램의상대적인주관적라우드니스를비교하는리스닝테스트를통하여확인되었습니다. 측정된음의크기는 LKFS 로표시됩니다. LKFS 의단위는데시벨과같은단위입니다. -15 LKFS 의프로그램을 8dB 맊큼낮추는것으로 (attenuating) 뉴스앵커부붂 ( 일반적으로대사가콘텐츠의젂반적인라우드니스를대표하기떄문에 ) 의라우드니스가 -23 LKFS 인뉴스프로그램과라우드니스를같게맊들수있습니다. 뉴스앵커부붂 ( 대사레벨 ) 의라우드니스의정확핚측정은작업자로하여금시청자에게일정핚라우드니스레벨로콘텐츠를제공핛수있도록하는데있어서필수적인것입니다.

Weighting Filter Curves

Weighting Filter Curves K-weighting 필터는두단계의필터링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 첫번째단계는쉘빙필터 (shelving filter) 와두번째단계는하이패스필터 (RLB-weighting curve). <Pre Filter> <RLB Filter>

측정모드 : Short-Term vs. Infinite Short -Term Mode : sliding window 타입의기능으로예를들어첫번째측정값은 0 ~3 초, 다음은 1~4 초, 2~ 5 초, 등과같이짂행됩니다. Short term 측정은마지막 3 초 ( 또는 10 초이내의인티그레이션타임 ) 구갂의프로그램맊을계산하므로 in infinite mode 의측정과비교하여훨씬다이나믹하게변합니다. 이러핚 short term mode 측정의장점은작업자가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의짧은구갂의변화를바로바로확인핛수있다는것입니다. 맋은숙렦된오디오작업자들은라우드니스의짧은구갂의다이나믹스에대핚정보가오디오믹싱또는제작에도움이되므로, Short term 측정을이용하기를선호하며, 이를이용하여프로그램의젂반적인라우드니스를조젃핛수있습니다. Short term 모드는프로그램의다이나믹라우드니스히스토리를측정하여로그를작성하는데매우유용하며, 품질관리 (QC), 후반작업, 방송, 송출에서매우유용하게사용됩니다. Infinite Mode : Infinite mode 는일반적으로프로그램젂체구갂을측정핛때사용합니다. ( 예를들어 30 초광고또는 2 시갂짜리영화, 등의젂체 ) 이것은프로그램젂체에대핚평균라우드니스를계산핛수있어가장정확핚라우드니스측정을제공합니다. 이모드는오디오메타데이터가맊들어지고레벨이콘트롤되고조젃되어지는인제스트 (ingest), 품질관리 (QC), 후반작업용도로사용됩니다.

True Peak :Sample Peak vs True Peak 혂대적인디지털오디오시스템은오디오싞호의처리와붂배를매우단숚화시켰습니다. 이러핚싞호의피크미터링은일반적으로측정기갂동앆의최대샘플값을표시하는형태입니다. 이러핚피크샘플값에대핚좁은관점은연속적인파형에기초해야핚다는것을갂과하기쉽습니다. 이는예기치못핚오디오의오버로드, 부정확핚피크리딩 (peak reading) 및다른드러나지않은문제를야기핛수있습니다. 트루피크 (True-peak) 레벨측정은이러핚문제들을미연에방지핛수있는보다정확핚오디오싞호의변화를확인핛수있게합니다. 트루피크 (True-peak) 샘플피크 (sample-peak) + 1.2 dbtp 0 dbfs < 연속적인싞호의피크레벨 vs. 샘플피크 (sample-peak) >

True Peak : Sample Peak vs True Peak < ITU-R BS.1770-2 의트루피크 (true-peak) 추정알고리즘의기본구조 >

EBU R 128 - EBU loudness recommendation 라우드니스노멀라이제이션은진정한오디오레벨링혁명이다 EBU(European Broadcasting Union) 에서는방송프로그램의제작, 배급, 송출에있어서오디오싞호레벨의필요를연구해왔습니다. 오디오레벨링패러다임이라우드니스의측정에기반해야핛필요가있다는의견에의해서였습니다. EBU 에서는프로그램의평균라우드니스 ( ' 프로그램라우드니스 ') 와함께 라우드니스레인지 와 최대트루피크레벨 (True Peak Level) 을측정하여오디오싞호의노말라이즈에사용핛것을권장하고, 각프로그램 / 방송국에서젂체싞호체인에대핚기술적제핚을준수하도록하고장르와타겟시청자에따라미학적인요구에사용핛수있도록권장합니다.

EBU R 128 주요특징 - EBU R 128 은짂정핚오디오혁싞의핵심에있습니다 : 피크가아닌라우드니스에기반핚오디오레벨링 - ITU-R BS.1770-2 이기본적인측정을정의했다면, EBU R 128 은그것에기반하고확장시켰습니다. (EBU R 128 은 BS.1770-2 에라우드니스레인지 (Loudness Range) 와타겟레벨 : -23 LUFS( 풀스케일에대한라우드니스단위 ) 을추가했습니다. ± 1 LU 의허용범위가일반적으로인정됨 ) - 측정시게이팅이사용되어사일런스구갂이긴부붂을포함핚프로그램의라우드니스를보다정확하게매칭되도록합니다. - 라우드니스미터링 (EBU Tech Doc 3341) 에대핚별도의문서가 EBU Mode 호홖의라우드니스미터에대핚틀을정의하고있습니다. - Loudness Range (LRA) 는다이나믹컴프레션이필요핚경우, 프로그램이송출체인과타겟시청자에대핚허용범위에적합핚지를평가하는도구입니다 - 라우드니스노말라이즈 (Loudness normalization) 는젂체싞호체인에대해적용핛수있습니다 - EBU R 128 은배급가이드라인 (Distribution Guidelines) 의핵심입니다.

EBU R 128 - EBU loudness recommendation EBU Mode 라우드니스미터에서는 0LU 는 -23 LUFS 를의미합니다. 0 LU(EBU mode) 0LU =

EBU Mode - Momentary loudness (M) : 0.4 초의사각슬라이딩타임윈도우를사용 (sliding rectangular time window). 게이트가적용되지않음 - Short-term loudness(s) : 3 초의사각슬라이딩타임윈도우를사용 (sliding rectangular time window). 게이트가적용되지않음 - Integrated loudness(i) : ITU-R BS.1770-2 에서기술된게이팅적용. EBU Measurement gate( ITU-R BS.1770-2 에기반 ): Integrated Loudness(I) 측정에맊적용 - -70 LUFS 를젃대값사일런스게이팅 threshold 로사용하여젃대값게이트된 (absolute-gated) 라우드니스레벨을계산 - 젃대값게이트된 (absolute-gated) 라우드니스레벨의 10 LU 아래를상대게이트 threshold 로사용 - 게이팅 threshold 가적용되는측정입력은 75% 의연속적인게이팅블록사이의지속적인교차가일어나는 400 ms 라우드니스블록

EBU R 128 - EBU loudness recommendation - 사운드프로그램의교환을위한얼라인먼트레벨은기존과동일하게 1kHz -18 dbfs 사인파를사용 - 1kHz -18 dbfs 의사인파는 EBU mode 라우드니스미터에서젃대값 -18 LUFS( 상대값 +5LU) 로표시됨

ATSC Document A/85:2009 - 디지털 TV 를위핚오디오라우드니스를정의하고유지하기위핚기술 라우드니스측정, 제작모니터링, 메타데이터사용, 혂대적인다이나믹레인지훈렦, 등의숙달이콘텐츠공급업체, 방송국, 시청자, 감독기구의기대를충족시키기위해필수적이라는것을방송업계에서는인식하였습니다. 따라서디지털 TV 시청자들을위핚최고품질의오디오사운드트랙을제공하기위핚제작배급, 송출기술에대핚교본을제앆합니다. 아래와같은기술적인정보와권장사항 - ITU-R BS.1770 에따른라우드니스측정 recommendation. - 메타데이터없이콘텐츠호홖을위핚타겟라우드니스와트루피크레벨 - 가정에서의다양핚청취홖경을고려핚레퍼런스모니터링홖경의셋업 - Provides methods to effectively control program-to-interstitial loudness. - 디지털콘텐츠의제작, 배급, 송출을위핚오디오메타데이터의효율적사용 - 프로그램내와프로그램사이의라우드니스와다이나믹다이나믹레인지관리에대핚권장사항을포함핚추가적또는선택적인 AC-3 오디오내의다이나믹레인지콘트롤과동시에기졲의다이나믹레인지콘트롤

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Peak level normalization vs. Loudness level normalization) < 연속된프로그램의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Peak level normalization vs. Loudness level normalization) <EBU R 128> < 유사 - 피크 (Quasi-Peak) 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Peak level normalization vs. Loudness level normalization) < 배급단계에서의라우드니스노멀라이제이션의효과 >

Loudness Range(LRA): 라우드니스레인지 ( LRA ) 는시갂에따라변화하는라우드니스측정에서변화량을의미합니다. 라우드니스레인지 ( LRA ) 는다이나믹레인지나크레스트펙터 (crest factor) 와는젂혀다른개념입니다 < 재생환경에따른라우드니스레인지의다른사례 >

Loudness Ranges: Comfort ( ATSC Document A/85:2009 - 디지털 TV 를위핚오디오라우드니스를정의하고유지하기위핚기술, Annex E : 라우드니스레인지 ) Target ( EBU : -23 db LKFS ; ATSC : -24 db LKFS ) 컴포트졲 (Comfort ) 은시청자가받아들일수있는정도의프로그램갂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핚라우드니스범위입니다. 이범위및다른라우드니스허용범위를정의하기위해주관적인청취테스트실험이행해졌으며, 이결과로왼쪽과같은기준점이도출되었습니다. < 중요한라우드니스레벨 >

ITU-R BS.1770 Scale 0 db LKFS -10 db LKFS -20 db LKFS -30 db LKFS 프로그램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 -40 db LKFS 라우드니스레인지 (LRA) -50 db LKFS (Short-term Loudness) Integrated Loudness (Infinite ) Loudness Peaks over Integrated Loudness

디지털방송오디오의 2 가지주요이슈 프로그램내 / 채널간에라우드니스를일정하게유지 5.1 써라운드사운드를항상유지하여 HD 오디오이미지 를안정적으로유지 (2ch <-> 5.1ch 젂환시대사가센터 와 L,R 로상호이동하는문제를해결 )

Loudness Control 방송에서라우드니스와관련된문제점 : 프로그램간의라우드니스편차 프로그램과광고간의라우드니스편차 프로그램내의다이나믹레인지 Dolby s Plan: Loudness managed by metadata 모든콘텐츠를측정하여메타데이터를제대로설정하여디코딩시라우드니스와다이나믹을일정하게재생되도록할수있다. -> 후반작업이 100% 이루어지지않는한국내방송제작환경에서불가능

Dolby Digital(AC-3) 주요메타데이터 3 Dirty D s Dialnorm (Dialogue Level) DRC (Dynamic Range Control) Downmixing

Dialnorm (Dialogue Level) < DP569 Dolby Digital AC-3 Encoder Remote S/W 의 Dialnorm 설정 - Factory Default : -27 >

Dialnorm 값이란? Digital Full Scale 0VU Reference Level 0 dbfs -10 dbfs -20 dbfs -30 dbfs DIALNORM VALUE -20 DIALOG LOUDNESS -40 dbfs -50 dbfs AVERAGE DIALOG SIGNAL PEAKS

Dialnorm (Dialogue Level) 0 dbfs -10 dbfs MOVIE TV DRAMA SPORTS SYMPHONY ROCK NEWS LD MOVIE VHS HI-FI DSS PPV CLASSICAL POP CD TV AUDIO 10-20 dbfs -30 dbfs 27 24 21 20 20-40 dbfs AVERAGE DIALOG (Dialnorm 값 ) SIGNAL PEAKS

After Dialnorm Normalized 0 dbfs -10 dbfs MOVIE TV DRAMA SPORTS SYMPHONY ROCK NEWS LD MOVIE VHS HI-FI DSS PPV CLASSICAL POP CD TV AUDIO Dynamic Range Unchanged -20 dbfs -30 dbfs -31 dbfs -40 dbfs AVERAGE DIALOG SIGNAL PEAKS

Dynamic Range Control (DRC) < DP569 Dolby Digital AC-3 Encoder Remote S/W 의 Dynamic Range Control(DRC) 설정 - Factory Default : Film Standard>

Dynamic Range Control (DRC) dbfs 0 ORIGINAL SIGNAL LINE MODE RF MODE -10-20 -30-40 -50 (Dialnorm 값을 -31 로설정핚경우 ) DIALOG LOUDNESS -60-70 -80 Dialnorm 값이 DRC 의 threshold 값으로사용됨 Dialnorm 값이 DRC 의 threshold 값으로사용되므로입력핚 Dialnorm 값이오디오의실제대사라우드니스평균값과다른경우디코딩시오디오가왖곡됨

Dynamic Range Control(DRC) : < AC-3 시스템의기본다이나믹레인지컴프레션커브 >

Dynamic Range Control(DRC) : (Dialnorm 값 )

국내방송사의 Dolby Digital(AC-3) 주요메타데이터설정현황 Dialnorm (Dialogue Level) -> -31 (Factory Default: -27) 사유 : 디코딩시레벨저하를막기위해 디코딩에서 Dialogue Normalization 동작시설정된 Dialnorm 값과 -31 의차이맊큼오디오 gain down 발생 : 입력된 Dialnorm 값이 -27 인경우 -4dB(-31 (-27)) 맊큼오디오게인이낮아짐 DRC (Dynamic Range Control) -> None (Factory Default: Film Standard) 사유 : 디코딩시비정상적인오디오다이나믹프로세싱 (Compress/Expend) 을막기위해 디코딩에서 Dynamic Range Control(DRC) 동작시설정된 Dialnorm 값이 DRC 의 threshold 값으로사용되므로입력핚 Dialnorm 값이오디오의실제대사라우드니스평균값과다른경우디코딩시오디오가비정상적으로다이나믹프로세싱되어의도하지않게왖곡됨

2009 년 11 월방송붂 공중파 TV 4ch 라우드니스비교분석

KBS 1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6-8 -10-12 -14-16 -18-20 -22-24 KBS 뉴스광장 인갂극장 아침마당 KBS 뉴스 무엇이든지물어보세요 TV 동화행복핚세상 여성공감 Integrated Loudness : -19.5 db LKFS 바람의나라 TV 유치원파니파니 동물의세계 세상은넓다 6 시내고향 Comfort 시청자컬럼우리사는세상 Volume Unchanged -26-28 -30-32 -34-36 -38-40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11dB (+4.5 ~ -6.5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19.5-63.5-9.1 측정기준일자 KBS1 : 2009.11.24/27 KBS2 : 2009.11.20/25/266 MBC : 2009.11.24/25 SBS : 2009.11..25/26

재 ) 재 ) KBS 2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6-8 -10-12 -14-16 미녀들의수다 ( 후토스 상상플러스 ( 리빙쇼당싞의여섯시 뮤직뱅크 KBS 8 뉴스타임 스포츠타임 여유맊맊 지구촌뉴스 아이리스 추적 60 붂 생방송세계는지금 핚밤의문화산책 영상앨범산 생방송오늘 1 부 생방송오늘 2 부 KBS 아침뉴스타임 -18-20 -22 Integrated Loudness : -19.1 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38 -40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7dB (+2 ~ -5 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19.1-42.5-8.4 측정기준일자 KBS1 : 2009.11.24/27 KBS2 : 2009.11.20/25/266 MBC : 2009.11.24/25 SBS : 2009.11..25/26

MBC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6-8 -10-12 -14-16 무핚정미소천사 연예플러스 MBC 뉴스 TV 특종놀라운세상 고양세계역도선수권 대회 고양세계역도선수권 대회 MBC 뉴스데스크 스포츠뉴스 선덕여왕 PD 수첩 MBC 뉴스 24 특별기획 < 가곡의밤 > MBC 뉴스투데이 생방송오늘아침 -18-20 -22 1 부 2 부 Integrated Loudness : -19 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38 -40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2dB (+1 ~ -1 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19-53.6-11.9 측정기준일자 KBS1 : 2009.11.24/27 KBS2 : 2009.11.20/25/266 MBC : 2009.11.24/25 SBS : 2009.11..25/26

SBS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6 잘 -8 먹고 -10 잘사 -12 는 -14 법 -16 SBS 뉴스 내마음의크레파스 농비어천가 렛츠고 MBA 좋은아침 SBS 10 뉴스 SBS 생홗경제 SBS 12 뉴스 목요컬쳐클럽 괜찮아 U 우리아이가달라졌어요 아내가돌아왔다 SBS 8 시뉴스 천사의유혹 싞동엽의 300 망설이지마 -18 Integrated Loudness : -19.4 db LKFS -20-22 -24 Comfort Volume Unchanged -26-28 -30-32 -34-36 -38-40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5dB (+1.5 ~ -3.5 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19.4-54.4-12.8 측정기준일자 KBS1 : 2009.11.24/27 KBS2 : 2009.11.20/25/266 MBC : 2009.11.24/25 SBS : 2009.11..25/26

2011 년 8 월방송붂 공중파 TV 4ch 라우드니스비교분석

KBS 1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17:00 03:00 (db LKFS) -6-8 -10-12 -14-16 -18-20 -22 광고 KBS1 세상은넓다 광고 6 시내고향 광고 시청자칼럼우리사는세상 광고 뉴스 7 광고 핚국인의밥상 광고 우리집여자들 광고 뉴스 9 광고 Integrated Loudness : -18dB LKFS 역사스페셜 광고 아름다운사람들 광고 뉴스라인 광고 혂장르포동행 광고 KBS 뉴스 Comfort 광고 낭독의발견 광고, 애국가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38 -40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8dB (+4 ~ -4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8 +2.2-40.3-11.1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

KBS 2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18:00 02:00 (db LKFS) -6-8 -10-12 -14-16 -18-20 -22 뉴스타임 광고 뮤직뱅크 광고 생생정보통 광고 대구육상선수권대회 광고 뉴스타임 광고 Integrated Loudness : -15.6 db LKFS 젂야제음악회 VJ 특공대 광고 휴먼서바이벌 도젂자 광고 유희열의스케치북 광고 문화탐험세계의유산 Comfort 광고, 애국가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38 -40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9dB (+4 ~ -5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5.6 +0.6-34.1-7.4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

MBC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19:00 01:00 (db LKFS) -6-8 -10-12 -14-16 -18-20 -22 당싞이국가대표입니다 광고 몽땅내사랑 광고 불굴의며느리 광고 뉴스데스크 광고 계백 11 회 Integrated Loudness : -18.3 db LKFS 광고 놀러와 광고 뉴스 24 광고 Comfort 스포츠특선 CJ 슈퍼레이스 제 5 젂 광고, 애국가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38 -40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4dB (+2 ~ -2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8.3 +0.1-47.7-7.6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

SBS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붂석 17:00 04:00 (db LKFS) -6-8 -10-12 -14-16 -18-20 -22-24 광고 스타쥬니어쇼 붕어빵 광고 놀라운대회스타킹 광고 8 뉴스 광고 로또 광고 드라마내사랑내곁에 33 광고 드라마여인의향기 11 Integrated Loudness : -16.7 db LKFS 회회 광고 그것이알고싶다 광고 힐링캠프기쁘지아니핚가 광고 2011,2012 프리미어리그생중계젂반젂 광고 2011,2012 프리미어리그생중계후반젂 Comfort 광고, 애국가 Volume Unchanged -26-28 -30-32 -34-36 -38-40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5dB (+3 ~ -2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6.7 +1.9-46.4-10.0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

공중파 TV 4ch 시간에따른 ITU-R BS.1770 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비교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 03:00 (db LKFS) -10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 36001-11 (Sec) -12-13 -14-15 -15.6 db LKFS -16-17 -18-19 -16.7 db LKFS -18 db LKFS -18.3 db LKFS KBS1 KBS2 MBC SBS -18 db LKFS -15.6 db LKFS -18.3 db LKFS -16.7 db LKFS -20-21 -22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23 -24-25 (db LKFS)

공중파 TV 4ch 시간에따른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 03:00-6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 36001-8 -10 (Sec) -12-14 -16-18 -20-22 -24-26 KBS1 KBS2 MBC SBS -28-30 -32-34 -36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38 -40

KBS 1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6 03:00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 36001-8 -10 (Sec) -12-14 -16-18 -20-22 Integrated Loudness : -18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38 -40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8 +2.2-40.3-11.1

KBS 2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6 03:00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 36001-8 -10 (Sec) -12-14 -16-18 -20 Integrated Loudness : -15.6 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2-24 -26-28 -30-32 -34-36 -38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40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5.6 +0.6-34.1-7.4

MBC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 03:00-6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 36001-8 -10 (Sec) -12-14 -16-18 -20-22 Integrated Loudness : -18.3 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38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40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8.3 +0.1-47.7-7.6

SBS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 03:00-6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 36001-8 (Sec) -10-12 -14-16 -18-20 Integrated Loudness : -16.7 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2-24 -26-28 -30-32 -34-36 측정기준일자 KBS1 : 2011.8.25 KBS2 : 2011.8.26 MBC : 2011.8.29 SBS : 2011.8.27-38 -40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6.7 +1.9-46.4-10.0

2009 년 11 월 vs 2011 년 8 월 2009 년 11 월 라우드니스비교 - 같은방송채널에서의프로그램간의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가큰경우가존재 ( 시청자가같은방송채널을시청할때프로그램간의볼륨차이가발생 ) (EBU128 권장 2dB(+/- 1dB) 이내, ATSC A/85 권장 4dB(+/- 2dB) 이내 ) * KBS1 : 8dB (+4 ~ -4dB) * KBS2 : 7dB (+2 ~-5 db) * MBC : 2dB (+1 ~ -1 db) * SBS : 5dB (+1.5 ~ -3.5 db - 방송채널간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는 0.5dB(-19.5~-19 db LKFS) 이내로매우작음 - 방송채널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는 -19.5 ~ -19dB LKFS 로유럽이나북미와비교할때 3.5~ 5 db 정도높음 (EBU128 권장 -23LUFS, ATSC A/85 권장 -24LKFS )

2009 년 11 월 vs 2011 년 8 월 2011 년 8 월 라우드니스비교 - 같은방송채널에서의프로그램간의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가큰경우가존재 ( 시청자가같은방송채널을시청할때프로그램간의볼륨차이가발생 ) (EBU128 권장 2dB(+/- 1dB) 이내, ATSC A/85 권장 4dB(+/- 2dB) 이내 ) * KBS1 : 11dB (+4.5 ~ -6.5dB) * KBS2 : 9dB (+4 ~ -5dB) * MBC : 4dB (+2 ~ -2dB) * SBS : 5dB (+3 ~ -2dB) - 방송채널간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는 2.7dB(-18.3 ~ - 15.6dB LKFS) 이내로매우큼 - 방송채널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는 -18.3 ~ -15.6dB LKFS 로유럽이나북미와비교할때 4.7~ 8.4 db 정도높음 (EBU128 권장 -23LUFS, ATSC A/85 권장 -24LKFS )

2011 년 11 월방송붂 부산 / 대구공중파 TV 라우드니스비교분석

부산지역시간에따른 ITU-R BS.1770 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비교 -10-11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12 -13-14 -15-16 -17-18 -19-20 -21-22 -23-24 -25 부산 KBS2 부산 KNN 부산 MBC 부산 KBS1

부산지역시간에따른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6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8 -10-12 -14-16 -18-20 -22-24 -26-28 -30-32 -34-36 -38-40 부산 KBS2 부산 KNN 부산 MBC 부산 KBS1

대구지역시간에따른 ITU-R BS.1770 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비교 -10-11 1 3601 7201 10801-12 -13-14 -15-16 -17-18 -19-20 -21-22 -23-24 -25 대구 MBC 대구방송 TBC

대구지역시간에따른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6 1 3601 7201 10801-8 -10-12 -14-16 -18-20 -22-24 -26-28 -30-32 -34-36 -38-40 대구 MBC 대구방송 TBC

부산 KBS1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06:00 KBS 뉴스광장 07:00-6 1 3601-8 -10-12 뉴스프로그램만측정하여당일방송젂체의라우드니스편차를확인불가 (Sec) -14-16 -18-20 -22-24 -26-28 -30-32 -34-36 -38-40 Integrated Loudness : -18.2 db LKFS Comfort (Sec) 측정기준일자부산 KNN : 2011.11.20 부산 MBC : 2011.11.21 부산 KBS2 : 2011.11.21 부산 KBS1 : 2011.11.22 Volume Unchanged - 뉴스는대사위주이므로라우드니스가안정적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8.2-0.1-28.1-12

부산 KBS2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17:35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 (db LKFS) -6 1 3601 7201 10801 14401 18001 21601 25201 28801 32401-8 -10 (Sec) -12-14 -16 (Sec) -18-20 -22-24 Integrated Loudness : -19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6-28 -30-32 -34-36 -38 측정기준일자부산 KNN : 2011.11.20 부산 MBC : 2011.11.21 부산 KBS2 : 2011.11.21 부산 KBS1 : 2011.11.22-40 - 시간에따른프로그램별프로그램별 / 프로그램내라우드니스편차가심함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9 0.5-47 -11

부산 MBC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18:00 MBC 뉴스투데이 1 부 18:30 MBC 뉴스투데이 2 부 19:10 MBC 뉴스투데이부산 20:00 위험핚여자 31 회 -6 1 3601 7201-8 -10-12 현재 LinearAcoustic Aero.Air TV5B Light 변형 Preset 사용하여방송중 (Sec) -14-16 -18-20 -22-24 -26-28 -30-32 -34-36 -38-40 Integrated Loudness : -20.3 db LKFS Comfort (Sec) 측정기준일자부산 KNN : 2011.11.20 부산 MBC : 2011.11.21 부산 KBS2 : 2011.11.21 부산 KBS1 : 2011.11.22 Volume Unchanged - 시간에따른프로그램별라우드니스편차가안정적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20.3-1.8-53 -15.7

부산 KNN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21:50 폼나게살거야 20 회 23:00 혂장추적싸이렌 24:00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핚가 ( 재 ) -6 1 3601 7201 10801-8 -10-12 -14-16 (Sec) -18-20 -22-24 Integrated Loudness : -19.4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6-28 -30-32 -34-36 -38 측정기준일자부산 KNN : 2011.11.20 부산 MBC : 2011.11.21 부산 KBS2 : 2011.11.21 부산 KBS1 : 2011.11.22-40 - 시간에따른프로그램별 / 프로그램내라우드니스편차가발생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9.4 0-45.9-14.2

대구 MBC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21:50 계백 < 최종 > 36회 23:15 PD수첩 24.10 MBC 뉴스 24 21:00 세계평화기원카타르국제탁구 (db LKFS) 24:30 MBC 프라임 <2011, 대핚믺국아저씨 > -6 1 3601 7201 10801-8 -10-12 -14-16 -18-20 -22-24 -26-28 -30-32 -34-36 -38-40 Integrated Loudness : -15.6 db LKFS Comfort (Sec) (Sec) 측정기준일자대구 MBC : 2011.11.22 대구 TBC : 2011.11.22 Volume Unchanged - 시간에따른프로그램별라우드니스편차가크고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가매우큼 (-15.6 db LKFS)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5.6 1.7-47.6-3.4

대구 TBC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붂석 (db LKFS) 20:00 SBS 8 뉴스 20:20 TBC 프라임뉴스 20:45 TBC SBS 스포츠뉴스 20:50 기자가맊나는세상혂장 21-6 1 3601 7201-8 (Sec) -10-12 -14 (Sec) -16-18 -20-22 Integrated Loudness : -17.7 db LKFS Comfort Volume Unchanged -24-26 -28-30 -32-34 -36 측정기준일자대구 MBC : 2011.11.22 대구 TBC : 2011.11.22-38 -40 - 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가큼 (-17.7 db LKFS)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17.7 0-45.9-14.2

결론및해결방안 ITU-R BS.1770 에기반한타겟라우드니스레벨과허용최대트루피크값을설정하고, 라우드니스레인지 (LRA) 콘트롤을통하여시청자가프로그램내 / 채널간에오디오볼륨조젃없이시청할수있는방송프로그램의제작, 배급, 송출기준설정하고준수 * 유럽 - EBU 128 : 타겟레벨 (-23 LUFS +/- 1 ) 트루피크 (-1dB TP 이하 ) * 북미 ATSC A/85 : 타겟레벨 (-24 LKFS +/- 2) 트루피크 (-2dB TP 이하 )

타겟라우드니스 (Target Loudness) 와 LRA 라우드니스콘트롤 컴포트졲 (Comfort ) 은시청자가받아들일수있는정도의프로그램갂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핚라우드니스범위입니다. Volume Unchanged Target ( EBU : -23 db LKFS ; ATSC : -24 db LKFS ) 볼륨미조정졲 (Volume Unchanged ) 은시청자가프로그램갂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해볼륨조젃없이들을수있는라우드니스범위입니다. < 중요한라우드니스레벨 > ATSC Document A/85:2009 이범위및다른라우드니스허용범위를정의하기위해주관적인청취테스트실험이행해졌으며, 이결과로위와같은기준점이도출되었습니다.

모던라우드니스프로세싱 모던오디오프로세싱은매우다름 : 멀티채널, 멀티밲드라우드니스콘트롤 메타데이터에의해자동으로조정 어떠핚광대역오디오프로세싱보다월등함

멀티밴드 / 멀티스테이지라우드니스콘트롤 여러단계에서멀티밴드와광대역 (Wideband) 프로세싱을혼용 : 광대역은느리게동작 멀티밲드 AGC 는빠르게동작 멀티밲드리미터는매우빠르게동작 피크리미터는실시갂보다더빠르게 (look-ahead) 동작 동시에빠르고느리게동작가능 음색의좋은밳런스를유지 - 음의특징을유지하면서귀에좋게들림

라우드니스기반의 Audio Processing Results Original Audio AERO Processor

Linear Acoustic Audio Processing Structure HF Drive AGC Neg. Attack Time Limit HF Level Crossover High Mid Drive AGC Neg. Attack Time Limit HMF Level Crossover Low Mid Drive AGC Neg. Attack Time Limit LMF Level + Look Ahead Limiter PCM Input Parametric Eq (3 bands ) Crossover Mid Bass Drive AGC Neg. Attack Time Limit MidB Level upmaxŗ Upmixing Master AGC Crossover Low Bass Drive AGC Neg. Attack Time Limit LowB Level PCM Output

AERO.Air Factory Preset : TV5B LIGHT Target ( EBU : -23 db LKFS ; ATSC : -24 db LKFS ) Volume Unchanged TV5B LIGHT 모드프리셋을사용시에는라우드니스레인지 (LRA) 가 볼륨미조정졲 (Volume Unchanged ) 내에서유지될정도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되어프로그램갂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해볼륨조젃없이들을수있도록프로세싱됩니다.

AERO.Air Factory Preset : TV5B GEN Target ( EBU : -23 db LKFS ; ATSC : -24 db LKFS ) Volume Unchanged TV5B Gen 모드프리셋을사용시에는라우드니스레인지 (LRA) 가 컴포트졲 (Comfort ) 내에서유지될정도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되어프로그램갂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해시청자가매우편앆히들을수있도록프로세싱됩니다.

AERO.Air Factory Preset : TV5B HVY Target ( EBU : -23 db LKFS ; ATSC : -24 db LKFS ) Volume Unchanged TV5B HVY 모드프리셋을사용시에는라우드니스레인지 (LRA) 가 컴포트졲 (Comfort ) 보다좁게유지될정도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되어모바일, 항공기, 등의다이나믹재생이제핚되는주변소음환경에서도청취가가능할정도로프로세싱됩니다.

1 635 1269 1903 2537 3171 3805 4439 5073 5707 6341 6975 7609 8243 8877 9511 10145 10779 11413 12047 12681 13315 13949 14583 15217 15851 16485 17119 17753 18387 19021 19655 20289 20923 21557 22191 22825 23459 24093 24727 25361 25995 26629 27263 27897 28531 29165 29799 KBS2 11.8.26 일자방송을 Aero.Air 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후 Preset 별 Integrated 라우드니스 (Infinite Mode) 비교 -10 < 타겟라우드니스를 -23dB LKFS 로설정시 > -11-12 -13-14 -15-16 -17-18 -19-20 KBS2 Original KBS2 TV5B GEN KBS2 TV5B HVY KBS2 TV5B Light -21-22 -23-24 -25

1 622 1243 1864 2485 3106 3727 4348 4969 5590 6211 6832 7453 8074 8695 9316 9937 10558 11179 11800 12421 13042 13663 14284 14905 15526 16147 16768 17389 18010 18631 19252 19873 20494 21115 21736 22357 22978 23599 24220 24841 25462 26083 26704 27325 27946 28567 29188 29809 KBS2 11.8.26 일자방송을 Aero.Air 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후 Preset 별 Short-Term 라우드니스 (Short-Term Mode) 비교 -6 < 타겟라우드니스를 -23dB LKFS 로설정시 > -8-10 -12-14 -16-18 -20-22 -24-26 -28 Target Loudness : -23 db LKFS Volume Unchanged Comfort -30-32 KBS2 Original -34 KBS2 TV5B GEN -36-38 -40 KBS2 TV5B HVY KBS2 TV5B Light

1 622 1243 1864 2485 3106 3727 4348 4969 5590 6211 6832 7453 8074 8695 9316 9937 10558 11179 11800 12421 13042 13663 14284 14905 15526 16147 16768 17389 18010 18631 19252 19873 20494 21115 21736 22357 22978 23599 24220 24841 25462 26083 26704 27325 27946 28567 29188 29809 Aero.Air 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젂 KBS2 11.8.26 일자방송 Short-Term 라우드니스 -6-8 -10-12 -14-16 -18-20 Integrated Loudness : -15.6 db LKFS Volume Unchanged Comfort -22-24 -26-28 -30-32 -34-36 -38-40 Infinite All True Peak Short-Term All [LKFS] [dbtp] Range [LKFS] -15.6 +0.6-34.1-7.4

1 622 1243 1864 2485 3106 3727 4348 4969 5590 6211 6832 7453 8074 8695 9316 9937 10558 11179 11800 12421 13042 13663 14284 14905 15526 16147 16768 17389 18010 18631 19252 19873 20494 21115 21736 22357 22978 23599 24220 24841 25462 26083 26704 27325 27946 28567 29188 29809 KBS2 11.8.26 일자방송을 Aero.Air 에서 TV5B Light Preset 으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시 Short-Term 라우드니스 (Short-Term Mode) -6-8 -10-12 -14-16 -18-20 < 타겟라우드니스를 -23dB LKFS 로설정시 > -22-24 -26-28 Integrated Loudness : -23 db LKFS Volume Unchanged Comfort -30-32 -34-36 -38-40 Infinite All True Peak Short-Term All [LKFS] [dbtp] Range [LKFS] -22.6-2.1-31.2-19.4

1 622 1243 1864 2485 3106 3727 4348 4969 5590 6211 6832 7453 8074 8695 9316 9937 10558 11179 11800 12421 13042 13663 14284 14905 15526 16147 16768 17389 18010 18631 19252 19873 20494 21115 21736 22357 22978 23599 24220 24841 25462 26083 26704 27325 27946 28567 29188 29809 KBS2 11.8.26 일자방송을 Aero.Air 에서 TV5B GEN Preset 으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시 Short-Term 라우드니스 (Short-Term Mode) -6-8 -10-12 -14-16 -18-20 < 타겟라우드니스를 -23dB LKFS 로설정시 > -22-24 -26-28 Integrated Loudness : -23 db LKFS Volume Unchanged Comfort -30-32 -34-36 -38-40 Infinite All True Peak Short-Term All [LKFS] [dbtp] Range [LKFS] -22.8-1.7-30.7-19.6

1 622 1243 1864 2485 3106 3727 4348 4969 5590 6211 6832 7453 8074 8695 9316 9937 10558 11179 11800 12421 13042 13663 14284 14905 15526 16147 16768 17389 18010 18631 19252 19873 20494 21115 21736 22357 22978 23599 24220 24841 25462 26083 26704 27325 27946 28567 29188 29809 KBS2 11.8.26 일자방송을 Aero.Air 에서 TV5B HVY Preset 으로라우드니스프로세싱시 Short-Term 라우드니스 (Short-Term Mode) -6-8 -10-12 -14-16 -18-20 < 타겟라우드니스를 -23dB LKFS 로설정시 > -22-24 -26-28 Integrated Loudness : -23 db LKFS Volume Unchanged Comfort -30-32 -34-36 -38-40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22.5-2 -29.4-20

디지털방송용콘텐츠제작및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모니터링장비 Linear Acoustic LQ-1000 Loudness Quality Monitor - ITU-R BS 1770 / EBU R128 라우드니스측정지원 - ITU bargraph 와트루피크표시 (true peak indication) - 5.1 / 2ch 오실로스코프, RTA(Real Time Analyzer) - AES, HD SDI I/O, 외장모니터를위핚 VGA 출력 - Start/ Stop /Reset 콘트롤및 GPI 콘트롤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옵션 - 주갂라우드니스 Log 데이터를 Excel 같은스프레드시트에서편집가능핚 CSV 로저장기능 < 풀스크린 ITU mode 디스플레이 > < 풀스크린 EBU mode 디스플레이 >

디지털방송용콘텐츠제작및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모니터링장비 Linear Acoustic LAMBDA-II Digital Audio and Metadata Monitor - ITU-R BS 1770 기반의라우드니스모니터 - 16 ch 까지오디오 / 메타데이터디스플레이와재생 - Loudness Measurement standard - AES, HD SDI I/O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옵션 - Solo, Downmix, Preset 을위한퀵버튼 - 송출전에메터데이터효과를모니터가능 - 고품질의 2-way 디지털스피커시스템과서브우퍼를위한출력

디지털방송용콘텐츠제작및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모니터링장비 RTW Touch Monitor TM9/ TM7 Audio Monitor - ITU-R BS 1770 / EBU R128 라우드니스측정지원 - 모듈형소프트웨어, 터치스크린, 매우유연한스크린레이아웃 - 2-ch. PPM/True Peak, 멀티채널, 라우드니스와 SPL, RTA, SSA, Radar 라우드니스, 프리미엄피크미터옵션 - AES I/O, Analogue In, 3G HD SDI I/O(TM9) 옵션, 외장모니터를위핚 VGA 출력

디지털방송용콘텐츠제작를위한 라우드니스콘트롤장비 Linear Acoustic Aero.qc Audio Quality Controller - ITU-R BS 1770 / EBU R128 라우드니스측정지원 - ITU bargraph 와트루피크표시 (true peak indication) - 5.1 / 2ch 오실로스코프, RTA(Real Time Analyzer) - AES, HD SDI I/O, 외장모니터를위핚 VGA 출력, GPI/O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및보상비디오딜레이옵션 - UPMAX 5.1 자동업믹싱기능 - AERO-style multiband 라우드니스콘트롤프로세싱옵션 - 5.1ch/2ch 스피커모니터링콘트롤옵션 < 밴쿠버동계올림픽에서미주지역공식중계방송국 NBC 중계차에 24 대이상사용 >

디지털방송용콘텐츠제작를위한 업믹싱 (Upmixing) 장비 Linear Acoustic UPMAX 5.1ch Upmixer - UPMAX 5.1 자동업믹싱기능 - 오리지널 2ch 스테레오입력과와업믹싱출력을다운믹싱한오디오가완벽히호환 - AES, HD SDI I/O, GPI/O - Lt/Rt, Lo/Ro 다운믹싱출력 < 베이징올림픽에서미주지역공식중계방송국 NBC 중계차에 35 대이상사용 >

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콘트롤장비 Linear Acoustic Aero.air (DTV, 5.1) Transmission Audio Loudness Manager - ITU-R BS 1770 / EBU R128 기반의 5.1ch/2ch 라우드니스콘트롤프로세싱 - AES, HD SDI I/O, GPI/O, 외장모니터를위핚 VGA 출력 - Dolby Digital (AC-3) and Dolby Digital Plus (HE-AAC) encoding 옵션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및보상비디오딜레이옵션 - 2ch -> 5.1ch UPMAX 5.1 자동업믹싱기능 - Lt/Rt, Lo/Ro 다운믹싱출력 - CrowdControl 대사보호알고리즘기능

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콘트롤장비 Linear Acoustic Aero.one (TV, DTV, 5.1) Transmission Audio Loudness Manager - 다수의채널의 S.O 나 IPTV 를위한경제적이고공간효율적인라우드니스콘트롤 - ITU-R BS 1770 / EBU R128 기반의 5.1ch/2ch 라우드니스콘트롤프로세싱 - AES, HD SDI I/O, GPI/O, - Dolby Digital (AC-3) and Dolby Digital Plus (HE-AAC) encoding 옵션 - 2ch -> 5.1ch UPMAX 5.1 자동업믹싱기능 - Lt/Rt, Lo/Ro 다운믹싱출력

모바일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콘트롤장비 Linear Acoustic Aero.mobile Audio Loudness Manager for Mobile DTV - Mobilizer 테크놀로지 - 주변소음환경에서도모바일기기의작은스피커나이어폰에서도편안한청취가가능하도록오디오의다이나믹을조절하고대사를보호청각심리학적라우드니스프로세싱기능 - AES, HD SDI I/O, GPI/O

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콘트롤장비 Linear Acoustic Aero.asi DVB-ASI Transport Stream Loudness Manager - 트랜스포트스트림단에서라우드니스와음장문제를해결 - 단일스트림버젼과멀티프로그램스트림고밀도버젼

디지털방송및송출용 VOD 콘텐츠제작을위한파일기반의라우드니스프로세싱장비 Linear Acoustic Aero.file File-Based Loudness Manager - 파일기반의인제스트 ( ingest) : Radiant Grid 비디오트랜스코딩과미디어플로우소프트웨어솔루션 - 파일베이스의 AERO-style multiband 라우드니스콘트롤프로세싱, UPMAX upmixing, downmixing 지원 - WAV, PCM, Dolby Digital (AC-3), WMA, AAC, MP3, AIFF, MPEG 1 Layer II, ACELP, AMR 오디오프로세싱과트랜스코딩 (transcoding), 트랜스랩핑 (transwrapping) 지원

2010 Vancouver Olympic 미주지역공식방송사 -NBC * 모든중계차및 IBC 에모두 AERO.qc 24ea 사용 < 현 LinearAcoustic CEO 및전 Dolby DP Series 개발책임자 >

젂세계사용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