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 TV 4ch 라우드니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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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훈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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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방송을위한 오디오 Loudness Processing Plan ( 주 ) 미디어큐브
2 라우드니스 (Loudness) 란? 라우드니스란레벨과는다른개념이다! 라우드니스란실제로인간이느끼는음량의크기를의미하며, 인간의귀는낮은음압에서중음보다저음과고음에상대적으로둔감하게반응하며음압에따라주파수반응이틀려집니다. 따라서라우드니스를측정하기위해서는이러한인간의귀의반응특성을보상할수있어야합니다. ITU( 국제전기통신연합 ) 에서라우드니스를측정하기위해 ITU-R BS.1770 이라는 ITU 표준규격을설정하여 db LKFS 또는 db LU 단위로라우드니스를객관적으로측정할수있게되었습니다.
3 오디오레벨에관한패러다임의변화 PPM(Peak Program), VU 미터링 에서 라우드니스 (Loudness) 측정 으로
4 전세계라우드니스 (Loudness) 관련표준안 - ITU-R BS.1770 (2006) 오디오프로그램의라우드니스 (Loudnsss) 와트루피크 (True-Peak) 를측정하기위한알고리즘 ITU-R BS (2007) ITU-R BS (2011) ITU-R BS (2012) - EBU R 128 (2010) ITU-R BS 에기반하고이를확장. 라우드니스레인지와타겟레벨 (-23 LUFS +/- 1 ) 트루피크 (-1dB TP 이하 ) - ATSC A/85:2009 (2009) ITU-R BS.1770 에기반하고이를확장. 라우드니스레인지와타겟레벨 (-24 LKFS +/- 2), 트루피크 (-2dB TP 이하 )
5 전세계적오디오라우드니스 (Loudness) 규제현황 ITU-R BS.1770 에기반한타겟라우드니스레벨과허용최대트루피크값을설정하고, 라우드니스레인지 (LRA) 콘트롤을통하여시청자가프로그램내 / 채널간에오디오볼륨조절없이시청할수있는방송프로그램의제작, 배급, 송출기준설정하고준수 * 유럽 - EBU 128 : 타겟레벨 (-23 LUFS +/- 1 ) 트루피크 (-1dB TP 이하 ) * 북미 ATSC A/85 : 타겟레벨 (-24 LKFS +/- 2) 트루피크 (-2dB TP 이하 )
6 북미기준 - ATSC Document A/85: 디지털 TV 를위한오디오라우드니스를정의하고유지하기위한기술 라우드니스측정, 제작모니터링, 메타데이터사용, 현대적인다이나믹레인지훈련, 등의숙달이콘텐츠공급업체, 방송국, 시청자, 감독기구의기대를충족시키기위해필수적이라는것을방송업계에서는인식하였습니다. 따라서디지털 TV 시청자들을위한최고품질의오디오사운드트랙을제공하기위한제작배급, 송출기술에대한교본을제안합니다. 아래와같은기술적인정보와권장사항 - ITU-R BS.1770 에따른라우드니스측정 recommendation. - 메타데이터없이콘텐츠호환을위한타겟라우드니스와트루피크레벨 - 가정에서의다양한청취환경을고려한레퍼런스모니터링환경의셋업 - Provides methods to effectively control program-to-interstitial loudness. - 디지털콘텐츠의제작, 배급, 송출을위한오디오메타데이터의효율적사용 - 프로그램내와프로그램사이의라우드니스와다이나믹다이나믹레인지관리에대한권장사항을포함한추가적또는선택적인 AC-3 오디오내의다이나믹레인지콘트롤과동시에기존의다이나믹레인지콘트롤
7 타겟라우드니스 (Target Loudness) 와 LRA 라우드니스콘트롤 컴포트존 (Comfort Zone) 은시청자가받아들일수있는정도의프로그램간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한라우드니스범위입니다. Volume Unchanged Zone Target ( EBU : -23 db LKFS ; ATSC : -24 db LKFS ) 볼륨미조정존 (Volume Unchanged Zone) 은시청자가프로그램간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해볼륨조절없이들을수있는라우드니스범위입니다. < 중요한라우드니스레벨 > ATSC Document A/85:2009 이범위및다른라우드니스허용범위를정의하기위해주관적인청취테스트실험이행해졌으며, 이결과로위와같은기준점이도출되었습니다.
8 유럽기준 -EBU R EBU loudness recommendation 라우드니스노멀라이제이션은진정한오디오레벨링혁명이다 EBU(European Broadcasting Union) 에서는방송프로그램의제작, 배급, 송출에있어서오디오신호레벨의필요를연구해왔습니다. 오디오레벨링패러다임이라우드니스의측정에기반해야할필요가있다는의견에의해서였습니다. EBU 에서는프로그램의평균라우드니스 ( ' 프로그램라우드니스 ') 와함께 라우드니스레인지 와 최대트루피크레벨 (True Peak Level) 을측정하여오디오신호의노말라이즈에사용할것을권장하고, 각프로그램 / 방송국에서전체신호체인에대한기술적제한을준수하도록하고장르와타겟시청자에따라미학적인요구에사용할수있도록권장합니다.
9 EBU R EBU loudness recommendation EBU Mode 라우드니스미터에서는 0LU 는 -23 LUFS 를의미합니다. 0 LU(EBU mode) 0LU =
10 EBU Mode - Momentary loudness (M) : 0.4 초의사각슬라이딩타임윈도우를사용 (sliding rectangular time window). 게이트가적용되지않음 - Short-term loudness(s) : 3 초의사각슬라이딩타임윈도우를사용 (sliding rectangular time window). 게이트가적용되지않음 - Integrated loudness(i) : ITU-R BS 에서기술된게이팅적용. EBU Measurement gate( ITU-R BS 에기반 ): Integrated Loudness(I) 측정에만적용 LUFS 를절대값사일런스게이팅 threshold 로사용하여절대값게이트된 (absolute-gated) 라우드니스레벨을계산 - 절대값게이트된 (absolute-gated) 라우드니스레벨의 10 LU 아래를상대게이트 threshold 로사용 - 게이팅 threshold 가적용되는측정입력은 75% 의연속적인게이팅블록사이의지속적인교차가일어나는 400 ms 라우드니스블록
11 True Peak :Sample Peak vs True Peak 현대적인디지털오디오시스템은오디오신호의처리와분배를매우단순화시켰습니다. 이러한신호의피크미터링은일반적으로측정기간동안의최대샘플값을표시하는형태입니다. 이러한피크샘플값에대한좁은관점은연속적인파형에기초해야한다는것을간과하기쉽습니다. 이는예기치못한오디오의오버로드, 부정확한피크리딩 (peak reading) 및다른드러나지않은문제를야기할수있습니다. 트루피크 (True-peak) 레벨측정은이러한문제들을미연에방지할수있는보다정확한오디오신호의변화를확인할수있게합니다. 트루피크 (True-peak) 샘플피크 (sample-peak) dbtp 0 dbfs < 연속적인신호의피크레벨 vs. 샘플피크 (sample-peak) >
12 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Peak level normalization vs. Loudness level normalization) < 연속된프로그램의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13 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Peak level normalization vs. Loudness level normalization) <EBU R 128> < 유사 - 피크 (Quasi-Peak) 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14 피크레벨노멀라이제이션 vs. 라우드니스레벨노멀라이제이션 ( Peak level normalization vs. Loudness level normalization) < 배급단계에서의라우드니스노멀라이제이션의효과 >
15 Loudness Range(LRA): 라우드니스레인지 ( LRA ) 는시간에따라변화하는라우드니스측정에서변화량을의미합니다. 라우드니스레인지 ( LRA ) 는다이나믹레인지나크레스트펙터 (crest factor) 와는전혀다른개념입니다 < 재생환경에따른라우드니스레인지의다른사례 >
16 Loudness Ranges: Comfort Zone ( ATSC Document A/85: 디지털 TV 를위한오디오라우드니스를정의하고유지하기위한기술, Annex E : 라우드니스레인지 ) Target ( EBU : -23 db LKFS ; ATSC : -24 db LKFS ) 컴포트존 (Comfort Zone) 은시청자가받아들일수있는정도의프로그램간또는프로그램내의라우드니스변화에대한라우드니스범위입니다. 이범위및다른라우드니스허용범위를정의하기위해주관적인청취테스트실험이행해졌으며, 이결과로왼쪽과같은기준점이도출되었습니다. < 중요한라우드니스레벨 >
17 ITU-R BS.1770 Scale 0 db LKFS -10 db LKFS -20 db LKFS -30 db LKFS 프로그램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 -40 db LKFS 라우드니스레인지 (LRA) -50 db LKFS (Short-term Loudness) Integrated Loudness (Infinite ) Loudness Peaks over Integrated Loudness
18 Loudness Control 방송에서라우드니스와관련된문제점 : 프로그램간의라우드니스편차 프로그램과간의라우드니스편차 프로그램내의다이나믹레인지 Dolby s Plan: Loudness managed by metadata 모든콘텐츠를측정하여메타데이터를제대로설정하여디코딩시라우드니스와다이나믹을일정하게재생되도록할수있다. -> 후반작업이 100% 이루어지지않는한국내방송제작환경에서불가능
19 Dolby Digital(AC-3) 주요메타데이터 3 Dirty D s Dialnorm (Dialogue Level) DRC (Dynamic Range Control) Downmixing
20 Dialnorm (Dialogue Level) < DP569 Dolby Digital AC-3 Encoder Remote S/W 의 Dialnorm 설정 - Factory Default : -27 >
21 Dialnorm 값이란? Digital Full Scale 0VU Reference Level 0 dbfs -10 dbfs -20 dbfs -30 dbfs DIALNORM VALUE -20 DIALOG LOUDNESS -40 dbfs -50 dbfs AVERAGE DIALOG SIGNAL PEAKS
22 Dialnorm (Dialogue Level) 0 dbfs -10 dbfs MOVIE TV DRAMA SPORTS SYMPHONY ROCK NEWS LD MOVIE VHS HI-FI DSS PPV CLASSICAL POP CD TV AUDIO dbfs -30 dbfs dbfs AVERAGE DIALOG (Dialnorm 값 ) SIGNAL PEAKS
23 After Dialnorm Normalized 0 dbfs -10 dbfs MOVIE TV DRAMA SPORTS SYMPHONY ROCK NEWS LD MOVIE VHS HI-FI DSS PPV CLASSICAL POP CD TV AUDIO Dynamic Range Unchanged -20 dbfs -30 dbfs -31 dbfs -40 dbfs AVERAGE DIALOG SIGNAL PEAKS
24 Dynamic Range Control (DRC) < DP569 Dolby Digital AC-3 Encoder Remote S/W 의 Dynamic Range Control(DRC) 설정 - Factory Default : Film Standard>
25 Dynamic Range Control (DRC) dbfs 0 ORIGINAL SIGNAL LINE MODE RF MODE (Dialnorm 값을 -31 로설정한경우 ) DIALOG LOUDNESS Dialnorm 값이 DRC 의 threshold 값으로사용됨 Dialnorm 값이 DRC 의 threshold 값으로사용되므로입력한 Dialnorm 값이오디오의실제대사라우드니스평균값과다른경우디코딩시오디오가왜곡됨
26 Dynamic Range Control(DRC) : < AC-3 시스템의기본다이나믹레인지컴프레션커브 >
27 Dynamic Range Control(DRC) : (Dialnorm 값 )
28 국내방송사의 Dolby Digital(AC-3) 주요메타데이터설정현황 Dialnorm (Dialogue Level) -> -31 (Factory Default: -27) 사유 : 디코딩시레벨저하를막기위해 디코딩에서 Dialogue Normalization 동작시설정된 Dialnorm 값과 -31 의차이만큼오디오 gain down 발생 : 입력된 Dialnorm 값이 -27 인경우 -4dB(-31 (-27)) 만큼오디오게인이낮아짐 DRC (Dynamic Range Control) -> None (Factory Default: Film Standard) 사유 : 디코딩시비정상적인오디오다이나믹프로세싱 (Compress/Expend) 을막기위해 디코딩에서 Dynamic Range Control(DRC) 동작시설정된 Dialnorm 값이 DRC 의 threshold 값으로사용되므로입력한 Dialnorm 값이오디오의실제대사라우드니스평균값과다른경우디코딩시오디오가비정상적으로다이나믹프로세싱되어의도하지않게왜곡됨
29 국내오디오라우드니스 (Loudness) 규제계획 방송법일부개정법률안 ( 권은희의원대표발의 ) 발의연월일 : 발의자 : 권은희 조경태 남경필 변재일 홍지만 주호영 김세연 이철우 심학봉 제안이유및주요내용 조원진 정수성 정희수의원 (12 인 ) 현행법은지상파방송, 종합유선방송등의방송프로그램및의음량기준에대한특별한규정이없어제작자의성향이나채널간경쟁등에의해방송프로그램음량을높게설정하는경향이있으며, 이는방송채널간음량의급격한변화로시정자로하여금수시로음량을조정해야하는불편을초래하고있음. 국제기구인국제전기통신연합 (ITU) 은지난 2010 년 3 월, 디지털방송의음량문제를개선하기위해국제디지털방송프로그램교환시음량기준값을 -24LKFS 로할것을권고 (ITU-R Rec. BS.1864) 한바있으며, 유럽방송연합 (EBU) 에서도 2011 년 2 월, 오디오프로그램의음량레벨을 -23LKFS( 오차범위 ±1) 로설정할것을권고 (EBU Recommendation R128) 하였음. 이에미국연방통신위원회 (FCC) 는 ITU 의권고안에따라상업의음량규제에대한법안 (Commercial Advertisement Loudness Mitigation Act) 을제정 ( ) 하고시행 ( ) 을앞두고있으며, 캐나다의경우도방송법개정 ( ) 을통해일반프로그램과상업가동등한수준의음량을가지도록하는규제를시행 (2012.9) 하고있음. 따라서, 방송프로그램의표준음량기준을마련하여시청자들의불편함을해소하고프로그램공급자간불필요한경쟁을줄이는등방송프로그램의긍정적인발전을도모하고자함 ( 안제 70 조의 2 신설 ).
30 국내오디오라우드니스 (Loudness) 기준 현재북미 ATSC 기준을기반으로설계 방송프로그램음량기준실무반 (WG8034) 디지털텔레비전방송음량레벨운용기준 4.4. 음량및트루피크기준 목표음량 ( 의미 ) 디지털방송프로그램의음량을적정한수준으로유지하기위해방송프로그램의제작, 공급, 전송과정에서준수해야하는디지털방송프로그램의평균음량을의미한다. ( 요구사항 ) 방송사업자의시설을통해시청자에게제공되는모든디지털방송프로그램의평균음량은 -24LKFS 의값으로제작, 공급, 전송되어야하며, 운용상의허용오차는 ±2dB 로한다 최대허용트루피크 ( 의미 ) 디지털방송프로그램오디오신호의트루피크레벨의최대허용치를의미한다. ( 요구사항 ) 방송사업자의시설을통해시청자에게제공되는모든디지털방송프로그램오디오신호의트루피크레벨의최대값은 -1dB TP 로해야한다. 최대허용트루피크레벨의설정은음성신호의처리과정에서발생할수있는클리핑 (Clipping) 현상을방지하기위한헤드룸 (Headroom) 을제공하기위한것이다.
31 2009 년 11 월방송분 공중파 TV 4ch 라우드니스비교분석
32 KBS 1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KBS 뉴스광장 인간극장 아침마당 KBS 뉴스 무엇이든지물어보세요 TV 동화행복한세상 여성공감 Integrated Loudness : db LKFS 바람의나라 TV 유치원파니파니 동물의세계 세상은넓다 6 시내고향 Comfort Zone 시청자컬럼우리사는세상 Volume Unchanged Zone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11dB (+4.5 ~ -6.5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27 KBS2 : /25/266 MBC : /25 SBS : /26
33 재 ) 재 ) KBS 2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미녀들의수다 ( 후토스 상상플러스 ( 리빙쇼당신의여섯시 뮤직뱅크 KBS 8 뉴스타임 스포츠타임 여유만만 지구촌뉴스 아이리스 추적 60 분 생방송세계는지금 한밤의문화산책 영상앨범산 생방송오늘 1 부 생방송오늘 2 부 KBS 아침뉴스타임 Integrated Loudness : db LKFS Comfort Zone Volume Unchanged Zone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7dB (+2 ~ -5 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27 KBS2 : /25/266 MBC : /25 SBS : /26
34 MBC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무한정미소천사 연예플러스 MBC 뉴스 TV 특종놀라운세상 고양세계역도선수권 대회 고양세계역도선수권 대회 MBC 뉴스데스크 스포츠뉴스 선덕여왕 PD 수첩 MBC 뉴스 24 특별기획 < 가곡의밤 > MBC 뉴스투데이 생방송오늘아침 부 2 부 Integrated Loudness : -19 db LKFS Comfort Zone Volume Unchanged Zone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2dB (+1 ~ -1 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27 KBS2 : /25/266 MBC : /25 SBS : /26
35 SBS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6 잘 -8 먹고 -10 잘사 -12 는 -14 법 -16 SBS 뉴스 내마음의크레파스 농비어천가 렛츠고 MBA 좋은아침 SBS 10 뉴스 SBS 생활경제 SBS 12 뉴스 목요컬쳐클럽 괜찮아 U 우리아이가달라졌어요 아내가돌아왔다 SBS 8 시뉴스 천사의유혹 신동엽의 300 망설이지마 -18 Integrated Loudness : db LKFS Comfort Zone Volume Unchanged Zone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5dB (+1.5 ~ -3.5 db) Infinite All [LKFS]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27 KBS2 : /25/266 MBC : /25 SBS : /26
36 2011 년 8 월방송분 공중파 TV 4ch 라우드니스비교분석
37 공중파 TV 4ch 시간에따른 ITU-R BS.1770 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비교 17:00 18:00 19:00 20:00 21:00 22:00 23:00 24:00 01:00 02:00 03:00 (db LKFS) (Sec) db LKFS db LKFS -18 db LKFS db LKFS KBS1 KBS2 MBC SBS -18 db LKFS db LKFS db LKFS db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KBS2 : MBC : SBS : (db LKFS)
38 KBS 1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17:00 03:00 (db LKFS) KBS1 세상은넓다 6 시내고향 시청자칼럼우리사는세상 뉴스 7 한국인의밥상 우리집여자들 뉴스 9 Integrated Loudness : -18dB LKFS 역사스페셜 아름다운사람들 뉴스라인 현장르포동행 KBS 뉴스 Comfort Zone 낭독의발견, 애국가 Volume Unchanged Zone (db LKFS)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8dB (+4 ~ -4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KBS2 : MBC : SBS :
39 KBS 2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18:00 02:00 (db LKFS) 뉴스타임 뮤직뱅크 생생정보통 대구육상선수권대회 뉴스타임 Integrated Loudness : db LKFS 전야제음악회 VJ 특공대 휴먼서바이벌 도전자 유희열의스케치북 문화탐험세계의유산 Comfort Zone, 애국가 Volume Unchanged Zone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9dB (+4 ~ -5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KBS2 : MBC : SBS :
40 MBC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19:00 01:00 (db LKFS) 당신이국가대표입니다 몽땅내사랑 불굴의며느리 뉴스데스크 계백 11 회 Integrated Loudness : db LKFS 놀러와 뉴스 24 Comfort Zone 스포츠특선 CJ 슈퍼레이스 제 5 전, 애국가 Volume Unchanged Zone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4dB (+2 ~ -2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KBS2 : MBC : SBS :
41 SBS ITU-R BS.1770 Short-term/Infinite Mode 라우드니스분석 17:00 04:00 (db LKFS) 스타쥬니어쇼 붕어빵 놀라운대회스타킹 8 뉴스 로또 드라마내사랑내곁에 33 드라마여인의향기 11 Integrated Loudness : db LKFS 회회 그것이알고싶다 힐링캠프기쁘지아니한가 2011,2012 프리미어리그생중계전반전 2011,2012 프리미어리그생중계후반전 Comfort Zone, 애국가 Volume Unchanged Zone 프로그램간평균라우드니스 (Integrated Loudness) 편차 : 5dB (+3 ~ -2dB)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KBS2 : MBC : SBS :
42 2009 년 11 월 vs 2011 년 8 월 2009 년 11 월 라우드니스비교 - 같은방송채널에서의프로그램간의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가큰경우가존재 ( 시청자가같은방송채널을시청할때프로그램간의볼륨차이가발생 ) (EBU128 권장 2dB(+/- 1dB) 이내, ATSC A/85 권장 4dB(+/- 2dB) 이내 ) * KBS1 : 8dB (+4 ~ -4dB) * KBS2 : 7dB (+2 ~-5 db) * MBC : 2dB (+1 ~ -1 db) * SBS : 5dB (+1.5 ~ -3.5 db - 방송채널간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는 0.5dB(-19.5~-19 db LKFS) 이내로매우작음 - 방송채널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는 ~ -19dB LKFS 로유럽이나북미와비교할때 3.5~ 5 db 정도높음 (EBU128 권장 -23LUFS, ATSC A/85 권장 -24LKFS )
43 2009 년 11 월 vs 2011 년 8 월 2011 년 8 월 라우드니스비교 - 같은방송채널에서의프로그램간의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가큰경우가존재 ( 시청자가같은방송채널을시청할때프로그램간의볼륨차이가발생 ) (EBU128 권장 2dB(+/- 1dB) 이내, ATSC A/85 권장 4dB(+/- 2dB) 이내 ) * KBS1 : 11dB (+4.5 ~ -6.5dB) * KBS2 : 9dB (+4 ~ -5dB) * MBC : 4dB (+2 ~ -2dB) * SBS : 5dB (+3 ~ -2dB) - 방송채널간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는 2.7dB(-18.3 ~ dB LKFS) 이내로매우큼 - 방송채널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는 ~ -15.6dB LKFS 로유럽이나북미와비교할때 4.7~ 8.4 db 정도높음 (EBU128 권장 -23LUFS, ATSC A/85 권장 -24LKFS )
44 2012 년 Lodon Olympic 전후 공중파 4 ch 오디오라우드니스비교
45 공중파 4ch Integration Loudness Graph (ITU-R BS.1770) 비교 (db LKFS) (Sec) KBS2: -15.9dB LKFS SBS: -12.9dB LKFS MBC : -13.1dB LKFS KBS1 :-17.4dB LKFS MBC SBS KBS1 KBS2 측정기준일자 MBC : ~07 KBS2 : ~08 KBS1 : ~10 SBS : ~11
46 공중파 4ch Integration Loudness Graph (ITU-R BS.1770) 비교 17:00 02:20 (db LKFS) (Sec) KBS1 KBS2 MBC SBS 측정기준일자 KBS1: KBS2 : MBC : SBS :
47 2013 년 7 월 공중파 4 ch 오디오라우드니스현황
48 공중파 4ch Integration Loudness Graph (ITU-R BS.1770) 비교 ( ~25) PM 06:00 AM 03:30 (db LKFS) (Sec) SBS, KBS1 Integrated Loudness : -15.7dB LKFS KBS2 Integrated Loudness : -15.9dB LKFS MBC Integrated Loudness : -16.8dB LKFS SBS MBC KBS KBS 2
49 공중파 4ch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 ~25) PM 06:00 AM 03:30 (db LKFS) (Sec) SBS, KBS1 Integrated Loudness : -15.7dB LKFS KBS2 Integrated Loudness : -15.9dB LKFS MBC Integrated Loudness : -16.8dB LKFS SBS MBC KBS KBS 2
50 KBS1 프로그램별 (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7:30 AM 03:30 (db LKFS) (Sec) KBS1 Integrated Loudness : -15.7dB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1 KBS1(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7:30 AM 03:30 (db LKFS) (Sec) KBS1 Integrated Loudness : -15.7dB LKFS 측정기준일자 KBS1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2 KBS2 프로그램별 (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6:00 AM 12:30 (db LKFS) (Sec) KBS2 Integrated Loudness : -15.9dB LKFS 측정기준일자 KBS2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3 KBS2(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6:00 AM 12:30 (db LKFS) (Sec) KBS2 Integrated Loudness : -15.9dB LKFS 측정기준일자 KBS2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4 MBC 프로그램별 (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7:15 AM 03:00 (db LKFS) (Sec) MBC Integrated Loudness : -16.8dB LKFS 측정기준일자 MBC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5 MBC(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7:15 AM 03:00 (db LKFS) (Sec) MBC Integrated Loudness : -16.8dB LKFS 측정기준일자 MBC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6 SBS 프로그램별 (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7:20 AM 03:30 (db LKFS) (Sec) SBS Integrated Loudness : -15.7dB LKFS 측정기준일자 SBS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7 SBS( ) ITU-R BS.1770 Short-term Mode 라우드니스비교분석 PM 07:20 AM 03:30 (db LKFS) (Sec) SBS Integrated Loudness : -15.7dB LKFS 측정기준일자 SBS : Infinite All [LKFS] True Peak [dbtp] Short-Term All Range [LKFS]
58 디지털방송의라우드니스프로세싱의 필요성 - 같은방송채널에서의프로그램간의 Integrated 라우드니스의편차가큰경우가존재 ( 시청자가같은방송채널을시청할때프로그램간의볼륨차이가발생 ) (EBU128 권장 2dB(+/- 1dB) 이내, ATSC A/85 권장 4dB(+/- 2dB) 이내 ) - 방송채널의평균 Integrated 라우드니스가유럽 (EBU128) 이나북미 (ATSC /A85) 와비교할때약 6-8 db 정도높음 (EBU128 권장 -23LUFS, ATSC A/85 권장 -24LKFS )
59 결론및해결방안 ITU-R BS.1770 에기반한타겟라우드니스레벨과허용최대트루피크값을설정하고, 라우드니스레인지 (LRA) 콘트롤을통하여시청자가프로그램내 / 채널간에오디오볼륨조절없이시청할수있는방송프로그램의제작, 배급, 송출기준설정하고준수 국내기준 : 타겟레벨 (-24 LKFS +/- 2) 트루피크 (-1dB TP 이하 )
60 디지털방송용콘텐츠제작및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모니터링장비 Digital Audio and Metadata Monitor - ITU-R BS 1770 기반의라우드니스모니터 - 16 ch 까지오디오 / 메타데이터디스플레이와재생 - Loudness Measurement standard - AES, HD SDI I/O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옵션 - Solo, Downmix, Preset 을위한퀵버튼 - 송출전에메터데이터효과를모니터가능 - 고품질의 2-way 디지털스피커시스템과서브우퍼를위한출력
61 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모니터링및로그기록장비 Loudness Quality Monitor - ITU-R BS 1770 / EBU R128 라우드니스측정지원 - ITU bargraph 와트루피크표시 (true peak indication) / 2ch 오실로스코프, RTA(Real Time Analyzer) - AES, HD SDI I/O, 외장모니터를위한 VGA 출력 - Start/ Stop /Reset 콘트롤및 GPI 콘트롤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옵션 - 주간라우드니스 Log 데이터를 Excel 같은스프레드시트에서편집가능한 CSV 로저장기능 < 풀스크린 ITU mode 디스플레이 > < 풀스크린 EBU mode 디스플레이 >
62 TS(Transport Stream) 을위한 라우드니스모니터링및로그기록장비 Spotcheck - ITU-R BS 1770 / EBU R128 라우드니스측정지원 - ITU bargraph 와트루피크표시 (true peak indication) - GigE 지원 - ASI 입출력지원 - 24/7 라우드니스 Log 데이터를프로그램별로기록및저장 < 풀스크린 ITU mode 디스플레이 > < 풀스크린 EBU mode 디스플레이 >
63 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오디오퀄리티 모니터링및라우드니스로그기록장비 Surround Sound Audio Monitor - ITU-R BS 1770 / EBU R128 라우드니스측정지원 - Channel meters, Channel balance, Downmix compatibility, Loudness, Digital and Dolby metadata, Timeline display, Histogram display, Logging, 등의기능제공
64 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콘트롤장비 Transmission Audio Loudness Manager - ITU-R BS 1770 / EBU R128 기반의 5.1ch/2ch 라우드니스콘트롤프로세싱 - 오디오 16ch 프로세싱지원 (5.1+2+Local plus 2+2+Local) - AES, HD SDI I/O, GPI/O, 외장모니터를위한 VGA 출력 - Dolby Digital (AC-3) and Dolby Digital Plus (HE-AAC) encoding 옵션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및보상비디오딜레이옵션 - 2ch -> 5.1ch UPMAX 5.1 자동업믹싱기능 - Lt/Rt, Lo/Ro 다운믹싱출력 - CrowdControl 대사보호알고리즘기능
65 TS(Transport Stream) 용 라우드니스프로세싱장비 Transmission Audio Loudness Manager - ITU-R BS 1770 / EBU R128 기반의 5.1ch/2ch 라우드니스콘트롤프로세싱 - GigE 지원 - ASI 입출력지원 - Dolby Digital (AC-3) and Dolby Digital Plus (HE-AAC) encoding 옵션 - 자동감지 Dolby Digital (AC-3), Dolby E decoding 및보상비디오딜레이옵션
66 DMB, 등의모바일디지털방송송출을위한 라우드니스콘트롤장비 Audio Loudness Manager for Mobile DTV - Mobilizer 테크놀로지 - 주변소음환경에서도모바일기기의작은스피커나이어폰에서도편안한청취가가능하도록오디오의다이나믹을조절하고대사를보호청각심리학적라우드니스프로세싱기능 - AES, HD SDI I/O, GPI/O
67 VOD 를위한파일기반의라우드니스프로세싱장비 File-Based Loudness Manager - 파일기반의인제스트 ( ingest) : 비디오트랜스코딩과미디어플로우소프트웨어솔루션 - 파일베이스의 multiband 라우드니스콘트롤프로세싱, UPMAX upmixing, downmixing 지원 - WAV, PCM, Dolby Digital (AC-3), WMA, AAC, MP3, AIFF, MPEG 1 Layer II, ACELP, AMR 오디오프로세싱과트랜스코딩 (transcoding), 트랜스랩핑 (transwrapping) 지원
68 Aero.2000
69 Linear Acoustic Aero.2000 Audio Processing Structure
70 Linear Acoustic Aero.2000 Audio Processing Structure
71 Linear Acoustic Aero.2000 Audio Processing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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