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_예능프로그램_모니터링보고서_0928.hwp

Similar documents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2003report hwp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2003report hwp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8/12/ 년올해를빛낸예능방송인 / 코미디언 : 유재석 7 년연속 1 위 - 박나래, 강호동, 이영자, 신동엽 2~5 위 한국갤럽이 2018 년 11 월 7 일부터 30 일까지전국 ( 제주제외 ) 만 13 세이상남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¾ç¼ºÄÀ-2

..1,2,3,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8/11/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8 년 11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CC hwp

본사업은서울 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178È£pdf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9/5/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9 년 5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CC 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º´¹«Ã»Ã¥-»ç³ªÀÌ·Î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2002report hwp

정치

hwp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2006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 ¿ùÈ£

2002report hwp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7/6/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7 년 6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연합뉴스) 마이더스


한국갤럽 Gallup Report 0// 0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0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위 - 작년과마찬가지로이국주와강호동이 - 위, 박나래 위로부상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위를차지했다. 한국갤럽이지

10월추천dvd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0.筌≪럩??袁ⓓ?紐껋젾 筌

2016_2.key

Slide 1

041~084 ¹®È�Çö»óÀбâ

Áß±¹³ëµ¿¹ý(ÃÖÁ¾F).hwp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5/6/24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5 년 6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遺€?됱궗?뚮뱾168?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소식지수정본-1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197

#7단원 1(252~269)교

목차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슬라이드 1

성도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12/ 년 12 월한국인이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 위 : < 무한도전 >(MBC) 12.8% 정형돈공백에도시청자공감대넓히며 1 개월연속 1 위지켜 한국갤럽이 201 년 12 월 1 일부터 17 일까지 일간전국만

CR hwp

글청봉3기 PDF용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시청률분석 02 이장에서는방송영상플랫폼및채널시청동향을닐슨코리아의시청률자료를이용해분석하였다. 먼저전체 TV 시청의변화를살펴보기위해총가구시청량 (HUT: Household Using Television) 과총개인

미디어펜 기고문

985-2.pdf

01¸é¼öÁ¤

한국갤럽 Gallup Report 01//1 01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1 위 00 년이후 년간독보적존재감, 위는 개그콘서트, 1 박 일 의 김준호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1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1위를차지

TV 인터넷관심도 월간리포트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TV 인터넷관심도 월간리포트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6/3/22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6 년 3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hwp



초등생들의 성차별적언행 지도법 초등생들의성차별적언행을지도하는 교사의마음가짐 모든상황에서 무엇 이라고대답하고 어떻게 말할것인지보다우선하는것은교사의마음가짐입니다. 학생들이혐오표현을사용할때, 뭐라고지도해야할지막막해요. 학생들의성차별적언행관련선생님들의이런고민을늘듣게됩니다. 그

141018_m

* pb61۲õðÀÚÀ̳ʸ

03 ¸ñÂ÷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Ä¡¿ì_44p °¡À» 89È£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7/12/ 년 12 월한국인이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 위 : < 황금빛내인생 >(KBS2) 8.6% - 2 개월연속 1 위드라마는 2014 년 < 기황후 > 이후처음 한국갤럽이 2017년 12월 12일부터 14일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8월 모니터링 보고서(예능 올림픽) 최종.hwp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52*22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마이 리틀 텔레비전>(출처: MBC 홈페이지) 란 타이틀로 방송할 수 있다. 단발성으로 끝나도 무방하다. 시청률이 저조해도 실패했다는 느낌 을 주지 않는다. 명절 기간 특유의 확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기간이다 보니 프로 그램에 대한 감상과 평가가 다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6/12/ 년 12 월한국인이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 위 : < 무한도전 >(MBC) 9.4% - 27 개월연속 1 위지켰으나선호도수치는 개월연속 10% 밑돌아 한국갤럽이 2016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일

<3635B1E8C1F8C7D02E485750>

- 2 -

150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ad hwp

Transcription:

2018 7 월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예능 오락

본사업은서울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contents Ⅰ. 들어가며 _03 Ⅱ. 모니터링개요 _03 Ⅲ. 결과분석 _04 1. 양적분석 _04 2. 질적분석 _08 Ⅳ. 나가며 _15 Ⅴ. 모니터링내용 _17

[2018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 예능 오락프로그램모니터링보고서(7 월) Ⅰ. 들어가며 서울YWCA 양성평등미디어모니터회에서는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대중매체양성평등모 니터링사업 의일환으로예능 오락프로그램속성평등적, 성차별적사례를찾아내어분석하기 위해 2018년 1일부터 7일까지지상파 3 사(KBS1, KBS2, MBC, SBS), 종합편성채 널(JTBC, TV 조선, 채널A, MBN) 과케이블(tvN, MBCevery1) 의 33 개예능 오락프로그램에 대한모니터링을실시하였다. 모니터링대상은각방송사별시청률상위프로그램을선정하였 다. 표준화된체크리스트를한자세한모니터링내용은다음과같다. Ⅱ. 모니터링개요 모니터장르 : 예능 오락프로그램 모니터링기간 : 2018년 1 일~ 7 일(7 일간) 모니터링매체 : TV(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대상방송사 : KBS1, KBS2, MBC, SBS, JTBC, TV 조선, 채널A, MBN, tvn, MBCevery1 프로그램수 : 33 개프로그램 ( 표1 참조) 모니터인원 : 15명 [ 표1] 모니터링프로그램현황 연번매체방송사프로그램명요일/ 시간 1 노래가좋아토 /10:30 KBS1 2 전국노래자랑일 /12:10 3 살림하는남자들 2 수 /20:55 4 슈퍼맨이돌아왔다일 /16:50 KBS2 5 1박2일일 /18:15 6 지상파불후의명곡 -전설을노래하다토 /17:35 7 8 9 10 MBC 전지적참견시점토 /23:05 나혼자산다금 /23:10 라디오스타수 /23:10 복면가왕일 /16:50-3 -

연번매체방송사프로그램명요일/ 시간 11 김병만의정글의법칙금 /22:00 12 미운우리새끼일 /21:15 SBS 13 동상이몽2 -너는내운명월 /23:10 14 백년손님토 /18:20 15 뭉쳐야뜬다 - 패키지로세계일주 일 /21:00 16 JTBC 한끼줍쇼 수 /23:00 17 히든싱어5 일 /22:20 18 아는형님토 /21:00 19 20 종합편성 TV조선 모란봉클럽 일 /21:10 21 채널 아내의맛 화 /22:00 22 강적들수 /23:00 도시어부목 /23:00 23 채널A 외부자들화 /23:00 24 나는몸신이다화 /21:00 25 엄지의제왕화 /23:00 26 MBN 속풀이쇼동치미토 /23:00 27 알토란일 /23:00 28 인생술집목 /23:00 29 수미네반찬수 /20:10 tvn 30 짠내투어토 /10:30 케이블 31 코미디빅리그일 /19:40 32 MBC 어서와한국은처음이지? 목 /20:30 33 every1 비디오스타 화 /20:30 1. 양적분석 예능 오락프로그램의주요양적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출연자성비 출연자의성비는여성이 36.8%, 남성이 63.2% 로남성이압도적으로많은것으로나타났다. 지난 3 월진행된예능 오락프로그램모니터링에서여성 35.4%, 남성 64.6% 로집계되었던 것 1) 과유사한결과로, 예능 오락프로그램출연자의성비는여전히남성이더많은비율을차지 하고있음을알수있다. ( 표2 참조) [ 표2] 출연자성비 no. 프로그램명여성( 명) 남성( 명) 1 노래가좋아 9 14 2 전국노래자랑 8 15 1) 2018년 3 월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 서울YWCA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18.03) - 4 -

no. 프로그램명여성( 명) 남성( 명) 3 살림하는남자들 2 7 10 4 슈퍼맨이돌아왔다 8 12 5 1박2일 6 14 6 불후의명곡 -전설을노래하다 4 16 7 전지적참견시점 3 6 8 나혼자산다 2 6 9 라디오스타 2 6 10 복면가왕 4 13 11 백년손님 7 7 12 김병만의정글의법칙 2 6 13 미운우리새끼 6 7 14 동상이몽2 -너는내운명 5 5 15 뭉쳐야뜬다 -패키지로세계일주 0 5 16 한끼줍쇼 8 10 17 히든싱어 5 2 8 18 아는형님 4 7 19 강적들 1 6 20 모란봉클럽 8 7 21 아내의맛 7 9 22 도시어부 0 7 23 외부자들 2 3 24 나는몸신이다 5 12 25 엄지의제왕 5 6 26 속풀이쇼동치미 7 7 27 알토란 3 6 28 인생술집 5 4 29 수미네반찬 2 4 30 코미디빅리그 4 9 31 짠내투어 2 4 32 어서와~ 한국은처음이지? 5 3 33 비디오스타 6 2 합계 149 256 (2) 출연자성별연령대 출연자연령대는 30대가 29.1%(118 명) 로가장높았고, 40대가 26.7%(108 명) 로그뒤를 이었다. 성별로는여성, 남성모두 30 대출연자(26.2%, 30.9%) 가가장많았고, 뒤이어 40대 출연자(24.8%, 27.7%) 가많은것으로나타났다. 지난 3월모니터링에서여성출연자연령대 는 30 대(35%, 35.9%) 가가장높았고, 뒤이어 20 대출연자(23.6%) 가많았던점과비교하 면, 2) 예능 오락프로그램에서중년여성의출연이많아졌음을알수있다. ( 표3 참조) 2) 2018년 3 월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 서울YWCA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18.03) - 5 -

전체인원여성남성 10 대 미만 12 (3%) 3 (2%) 9 (3.5%) [ 표3] 출연자성별연령대 ( 단위 : 명)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10 (2.5%) 4 (2.7%) 6 (2.3%) 46 (11.4%) 18 (12.1%) 28 (10.9%) 118 (29.1%) 39 (26.2%) 79 (30.9%) 108 (26.7%) 37 (24.8%) 71 (27.7%) 57 (14.1%) 16 (10.7%) 41 (16%) 29 (7.2%) 15 (10.1%) 14 (5.5%) 70 대 이상 17 (4.2%) 10 (6.7%) 7 (2.7%) 모름 8 (2%) 7 (4.7%) 1 (0.4%) 합계 405 149 256 (3) 성별역할 주진행자의경우남성이 73.2%(52 명), 여성이 22.8%(19 명) 으로남성이여성에비해약 3 배정도많은비율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지난 3 월에진행된예능 오락프로 그램모니터링에서남성이 83.8%(57 명), 3) 여성이 16.2%(11 명) 로집계되었던것과유사한 결과로, 여전히남성이예능 오락프로그램을주도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 표4 참조) [ 표4] 성별역할 ( 단위 : 명) 주진행자 보조진행자 출연자/ 초대손님 합계 여성 19(26.8%) 23(25.6%) 107(43.9%) 149(36.8%) 남성 52(73.2%) 67(74.4%) 137(56.1%) 256(63.2%) 전체인원 71(100%) 90(100%) 244(100%) 405(100%) (4) 성별직업군 직업군을분석한결과총 22 개의직업군에분포되어있었다. 전체적으로가수(79 명, 20%) 의 비중이가장높았으며, 개그맨/ 코미디언(61 명, 15%) 이그뒤를이었다. 의사의경우남성(11 명) 이여성(3 명) 보다약 4 배많았으며, 특정분야전문가의경우남성(23 명) 이여성(3 명) 보다 약 8 배많은것으로나타났다. ( 표5 참조) [ 표5] 출연자의직업군 ( 단위 : 명) 직업번호 1 2 3 4 5 6 7 8 9 10 11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99 계 여성 19 18 28 5 14 3 3 0 0 1 1 1 0 3 3 11 2 16 6 0 2 11 1 1 149 남성 42 18 51 1 31 2 11 3 5 7 4 0 3 23 3 7 6 0 7 5 7 10 8 2 256 계 61 36 79 6 45 5 14 3 5 8 5 1 3 26 6 18 8 16 13 5 9 21 9 3 405 직업분류번호 ➀ 개그맨/ 코미디언 ➁ 배우 ➂ 가수 ➃ 모델 5 방송인/ 전문진행자 6 변호사 7 의사 8 비평가/ 평론가 9 언론인( 기자등) 10 요리사/ 요리연구가 11 작가 12 상담사 13 교수 14 교육전문가( 교사등) 15 그외특정분야전문가 16 학생 17 일반시청자 18 회사원 19 주부 20 자영업자21운동선수22무직23모름24매니저기타 3) 2018년 3 월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 서울YWCA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18.03) - 6 -

(5) 성평등/ 성차별적내용 성평등적내용은 8 건, 성차별적내용은 32건으로성평등적내용보다성차별적내용이약 4배 정도많은것으로나타났다. 성평등적내용에서는여성의주체성을표현한내용이 4 건(57.1%) 으로가장많았으며, 현실반영성이 2 건(28.6%) 으로그뒤를이었다. 성차별적내용은성역할 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12 건, 37.5%) 로가장많았다. 이는지난 3월모니터링결과와비교 할때다소줄어든것으로나타났다. ( 표6 참조) 성평등적 내용 구분 주체성 현실반영성 다양성 [ 표6] 성평등/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건수건수구분 3월 3월 4 (57.1%) 2 (28.6%) 1 (14.3%) 대안성 - 2 (28.6%) 1 (14.3%) 성차별적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외모지상주의조장 내용 2 여성의성적대상화 (28.6%)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 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2 (28.6%) 선정성 12 (37.5%) 6 (18.8%) 1 (3.1%) 5 (15.6%) 5 (15.6%) 1 (3.1%) 2 (6.3%) 기타 - 28 (50%) 7 (12.5%) 2 (3.6%) 9 (16.1%) 3 (5.4%) 3 (5.4%) 4 (7.1%) 합계 7(100%) 7(100%) 합계 32(100%) 56(100%) (6) 방송사별성평등 성차별건수 방송사별로는 KBS2와 MBCevery1의프로그램에서각각 2 건(25%) 의성평등적내용이발견 되어가장높은수치를기록했으며, 성차별적내용은 JTBC의프로그램에서가장많이발견되었 다(7 건, 22.6%). 뒤이어 TV조선이 6건으로 JTBC 와비슷한수치를기록했다. ( 표7 참조) [ 표7] 방송사별성평등/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구분 KBS1 KBS2 MBC SBS JTBC 채널 A MBN TV 조선 tvn MBC every1 합계 성평등 - 2 (25%) - - - 1 (12.5%) 1 (12.5%) - 1 (12.5%) 2 (25%) 7 성차별 1 (3.1%) 4 (12.5%) 1 (3.1%) 5 (15.6%) 7 (21.9%) 1 (3.1%) 2 (6.3%) 6 (18.8%) 2 (6.3%) 3 (9.4%) 32-7 -

2. 질적분석 예능 오락프로그램모니터링의주요내용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성평등적내용 (1) 주체성 < 비디오스타>(MBCevery1, 3 일) < 비디오스타>(MBCevery1, 3 일) 에서는특별출연자로지오와최예슬이출연하여최예슬의 기지로위기를모면한일화를소개하였다. 지오의발언에불량배들이시비를걸어오며욕설을 하자최예슬은지오에게 술먹고잘못말씀하신거죠, 술이많이취해말실수하시는거죠 라고 말하며상황을정리했다. 폭력적인상황이발생할위기에서겁에질려움츠려있고, 남성의도 움에의존하려는수동적인여성이아니라자신만의방식으로문제를해결하는주체적인모습을 보여주었다. < 슈퍼맨이돌아왔다>(KBS2, 7 일) < 슈퍼맨이돌아왔다>(KBS2, 7 일) 에서는봉태규의장모가그릇을빚고화덕에구워내는 도예의전과정을소화해내는모습이방영되었다. 또한, 장모가사위, 손주와함께된장을담그 - 8 -

는모습도등장했다. 이는남성의 아내 로존재하며, 자신을남편에게맞추며생활하는기존의 중장년여성의전형적인모습에서탈피한것으로보인다. 상당한전문성을요구하는도예를독 립적으로해내는장모의모습이주체적인여성상을보여주었을뿐만아니라, 신의취미와특기를지속하며자기계발을해나가는대안적인여성상을제시했다. 중년이후에도자 (2) 현실반영성 (3) 다양성 < 한끼줍쇼>(JTBC, 4 일) < 한끼줍쇼>(JTBC, 4 일) 에서는시가와처가의구분없이 3대가함께모여사는대가족의 모습이방영되었다. 현대한국사회에서지배적인가족형태인핵가족과다른가족형태를제시 하고있다는점에서다양한가족형태의가능성을보여주었다.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살림남 2>(KBS2, 4 일) - 9 -

< 살림남 2>(KBS2, 4 일) 에서는아내백옥자가미인대회를준비하는동안집안살림을도 맡아하는남편( 김언중) 의모습이방영되었다. 남편은아내가미인대회에서우승할것을기대하 며미인대회참가비로거금을투자한다. 남편는아내의미인대회우승을위한준비시간을벌어 주기위해집안일을도맡아하기로한다. 인터뷰장면에서남편은자신이지금까지집안일을해 본적이없지만, 거금의투자금을회수하기위해서집안일을도맡아한다고말한다. 이후아내 가미인대회에서탈락하자남편은아내에게그동안집안일을하느라힘들었으며앞으로밥을 잘차려주면좋겠다고말한다. 아내를자신의경제적성공을위한수단으로대하고가사노동을 전적으로여성의몫으로여기며그책임을여성에게지우는남편의태도를아무런비판없이 방송한것은가정의안과밖을구분하고성별에따라역할을분담하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할우려가있다. < 아내의맛>(TV 조선, 3 일) < 아내의맛>(TV 조선, 3 일) 에서는여에스더가사회생활로인해자녀들에게제대로된음 식을못해주어미안하다고말했다. 또한, 자신이자녀들의끼니를잘챙겨주지못했으므로며 느리가아들의끼니를잘챙겨주지못해도이해할것같다고말했다. 이에홍혜걸이 자랑이다 라고말하며 집안일을완벽하게해내지못하는여예스더 를비난했다. 가정의안과밖을구분 하고집밖의일은남성에게, 집안의일은여성에게할당하는이분법의성역할고정관념속에 서 집안일 을완벽하게해내지못하는여성은 무책임한엄마 가된다. 또한, 집안경제를뒷받 침하기위해여성의경제적 사회적활동이필수가된현대사회에서이러한이분법적역할구 분은여성에게이중의노동을요구한다. 해당방송은여성 남성의이분법적역할구분에바탕을 둔홍혜걸의발언을그대로방송하는것은이러한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강화하는것이다. - 10 -

(2) 여성의주체성무시/ 남성의존성향강조 <1박 2 일>(KBS2, 7 일) <1박 2 일>(KBS2, 7 일) 에서는 1박 2일고정출연자들과대성동주민들이팀을나누어식 사메뉴선정을위한뽕망치게임을하는모습이방영되었다. 한팀에서윤시윤이게임참가자 로선정되자상대팀의고정출연자들은여성주민을게임선수로선정하며 설마여성분을. 이라고말한다. 또한해당장면에 여자분이네... 란자막이삽입되었다. 이는여성은연약 하므로남성의보호를받아야한다는관점에서비롯된발언이다. 또한, 뿅망치라하더라도상대 방을때려야하는다소폭력적인게임을선정하고, 여성을남성과대등한위치에서게임에참여 할수없는존재로보는것은여성의주체성을무시한것이다. < 아내의맛>(TV 조선, 3 일) < 아내의맛>(TV 조선, 3 일) 에서는홍혜걸이저녁준비를하는동안여에스더가헤어롤을 말고얼굴에팩을하는모습과함께여에스더가 남편에게예쁘게보이고싶어서 외모관리를 한다고말하는장면이방영되었다. 여성의외모관리가그자체로문제적인것은아니다. 하지 만외모관리의목적은항상자기자신을위한것이어야한다. 행위의목적이자신이아닌타 인을위한것이될때, 행위주체는자율성을상실한다. 여성의외모관리가자신을위한것이 아닌남성을위한것이될때이러한행위는꾸미기 노동 이된다. 따라서 남편을위해꾸민 다 라는여에스더의발언은여성의주체성을무시하고, 남성의존성을강조한발언이다. - 11 -

(3)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 비디오스타>(MBCevery1, 3 일) < 비디오스타>(MBCevery1, 3 일) 에서는스윙스가출연하여임보라와연애를시작한일화 를소개하였다.. 임보라에게호감이생긴스윙스는임보라에게고백했으나거절당한다하지만 스윙스는첫고백이후에도계속해서임보라에게고백한일을언급하며, 거절은하나의결과를위한계단 이라고말한다. 마음을받아달라고요구하며따라다니는행동은스토킹에해당한다. 본인의집요한고백을 상대의거듭된거절의사를무시하고자신의 그러나본방송에서는해 당장면에서 ' 사랑을향한인간불도저' 라고표현한자막을삽입하여스윙스의행동을 로맨틱 하고낭만적인것 으로연출하였다. (4) 외모지상주의조장 < 한끼줍쇼>(JTBC, 4 일) 에서는강호동이세자녀를둔여성을보고이무송에게 탤런트가 계신다 고말한다. 이장면에서자막은 세딸의엄마라고믿기어려운동안외모 라는자막을 삽입하였다. 강호동의발언과자막의내용은방송의맥락과상관없이여성의외모를강조하고 있다는점에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고있다. 또한, 자막의내용은여성은출산이후에도젊고 아름다운모습을유지해야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 한끼줍쇼>(JTBC, 4 일) - 12 -

(5) 여성의성적대상화 < 살림남2>(KBS2, 4 일) 에서는카메라가가수미나의가슴을클로즈업하는장면이방영 되었다. 이러한촬영방식은여성의역할에주목하는것이아니라여성의특정신체부위를강조 한것이다. 여성을보여지고, 전시되는 볼거리 로전락시키는장면연출이라는점에서성적대상 화에해당한다. < 살림남2>(KBS2, 4 일) < 비디오스타>(MBCevery1, 3 일) 에서는스윙스와임보라가서로를부르는애칭을소개했 다. 스윙스가 임보라를베이비, 애기, 딸기라고부른다 라고말하는장면에서 산딸기처럼앙증 맞은너 라는자막을사용하고임보라의얼굴에딸기그림을삽입하였다. 일례로 2017년 3월 울산의한식당화장실에붙인게시물에서여성을과일에비유하며 벗기기쉽다, 맛도좋다 라고표현해문제가되었다. 4) 이처럼여성을과일에빗댄표현은여성을대상화하는표현으로 읽힐수있어주의가요구됨에도불구하고해당방송에서는아무런비판없이사용되었다. < 비디오스타>(MBCevery1, 3 일) 4) 동아일보, 1 학년: 파인애플- 벗기기어렵지만 여대생과일빗댄게시물논란, 2017. 03. 21-13 -

(6) 선정성 < 아는형님>(JTBC, 7 일) 에서는여성출연자들은몸매가다드러나는상의와지나치게짧 은치마를입고있지만, 남성출연자들은헐렁한셔츠와바지를입고있다. 해당방송은 17년 11월 25일특별출연자였던고준희이외의모든여성출연자가타이트한상의와짧은교복치 마를입고등장했다. 이러한복장은여성의몸을드러나도록하기위한것이며, 출연자에게역 동적인춤을추도록하여더욱선정적으로보이도록한다. < 아는형님>(JTBC, 7 일) - 14 -

Ⅳ. 나가며 모니터링기간동안방송된 33 개의예능 오락프로그램출연자의성비분석결과, 여성 36.8%, 남성 63.2% 로남성이압도적으로많은것으로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주진행자의경우여 성(19 명, 26.8%) 보다남성(52 명, 73.2%) 이약 3 배많은것으로나타났으며, 보조진행자또 한여성(23 명, 25.6%) 보다남성(67 명, 74.4%) 이많은것으로분석되었다. 예능 오락프로그 램의출연자의성비불균형과프로그램을주도하는사람은주로남성이라는점은이전모니터 링에서도매번동일하게지적되는사항으로, 이번모니터링에서도확인할수있었다. 모든고정출연자가남성으로구성된 < 아는형님> 의경우, 여성특별출연자들에게는주로 꽃 혹은 막내 의역할을맡긴다. 그들은남성고정출연자들이요구하는애교와섹시댄스를수행 한다. 이때에여성출연자들은그들의모습을다채롭게보여주기보다는프로그램에서요구되어 지는획일적인이미지에맞추어역할을수행한다. 게다가기대되는이미지에서벗어난행동을 했을경우에는시청자들로부터가혹한지적을받곤한다. < 라디오스타> 에출연했던아이린은말 을많이하지않았다는이유만으로비난을받았던일이있었다. 즉, 여성출연자들은진행자의 요구를거부해서도안되고, 가만히있어서도안되며, 그렇다고자신을많이드러내서도안된 다. 유독여성출연자에게만엄격한기준과잣대가적용되는것이다. 이러한여성의역할제한은비단연예인들에게만해당하는것은아니다. <1박 2 일> 의경우시 청자와함께게임을진행할때, 남성고정출연자의상대로여성시청자를내세우며유난히 여 성 임을강조했다. 남성출연자에게, 여성시청자는정정당당한대결의상대가될수없었으며프 로그램에서는이러한불균형을이용하여웃음을유도했다. 이러한내용은 여성은연약하므로 남자는여성을보호해야한다, 남성과여성은대결상대가될수없다 라는성별고정관념을 강화시킨다. 지난 3 월모니터링 (11 결과와, 동일하게이번모니터링결과에서도성역할고정관념조장건 35.5%) 이가장높은수치를기록했다. < 아내의맛> 은요리를잘하지못하는여에스더를비하 하는홍혜걸의모습을지속해서비춤으로써가사노동에충실하지못한여성들을비난하는메시 지를전달하고있다. 또한, 여에스더는홍혜걸에게존칭을사용하지만, 홍혜걸은여에스더를 너, 오동통, 통통 등의호칭을사용해부름으로써여에스더를하대하고그의외모를조롱하 는모습을여과없이방송에담아내고있다. 예에스더는전문직종사자임에도불구하고해당방 송에서는가사에소질이없는무능력하고, 적인여성으로만그려진다. 남편에게사랑받기위해외모를치장하는남성의존 < 아내의맛> 과같은. 관찰예능프로그램은현재지배적인예능형식으로자리하고있다 예능은최소한의상황만이설정된상태에서일어나는일상의모습들을기록하기때문에현실성 을가장큰특징으로한다. 그러나관찰예능이현실을그대로보여준다는생각때문에, 그프 로그램에연출자의해석이강하게개입된다는점은간과하게된다. KBS2 의 < 살림하는남자들 관찰 - 15 -

2> 에서는가사노동에전혀참여하지않고아내를경제적이익창출을위한수단으로대하는남 편의캐릭터를부각함으로써성역할고정관념을강화하였다. 반면, < 슈퍼맨이돌아왔다> 에서는 가사노동은가족구성원모두가참여해야하는활동임에도불구하고아내가많은짐을짊어지 고있다고말하는남편들의모습을자주등장시킴으로써성평등한내용을전달하였다. 결국, 관 찰예능또한연출자가어떤점에집중하고전달하는가에따라전혀다른메시지를담아낼수 있다. 관찰예능의출연자가어떻게행동하는가보다, 제작자나연출자가어떻게편집하는가가 더욱큰영향을미친다. 예능 PD와작가등프로그램제작자에게성인지적인의식이절실히필 요한이유이다. 예능 오락프로그램은유머 개그를통해시청자를사로잡으나, 기존의많은유머 개그코드들은 여성이나장애인, 성소수자. 등소수자에대한비하와희화화를기반으로하는경우가많다따 라서예능 오락프로그램의제작자들은자신들이생산해내는 재미 가누군가에게폭력되지않 도록끊임없이성찰해야한다. 제작현장에는 주요결정권자의다수를남성들이차지하고있는미디어콘텐츠 누군가에게상처가되지않고모두함께즐길수있는예능제작을위해서기존 의목소리를비판적으로바라볼수있는새로운시각이필요하다. - 16 -

Ⅴ. 모니터링내용 1. 성평등적내용5) (1) 주체성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tvn 수미네 반찬 4일 (5 회) 김수미가유명남성요리사들에게자신의막김치요리법을 가르치고있다. 같은종류의노동임에도불구하고 셰프 의 요리와는달리폄하되었던 가사노동 으로서요리의노동가 치를드러내며, 여성의주체적인모습을보여주었다. MBC every 1 비디오스타 3일 (100 회) 5) 1 주체성 : 여성을주체로서다루고있는가? 여성의시각에서문제를보고있는가? 2 현실반영성 : 성불평등적인젠더관계에대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여성이처한문제와상황을잘파악하여남녀불균형 적인현실을적절히묘사하고있고, 성평등을위한문제해결방식이과장되거나희화화되지않는방식으로제 시하고있는가? 또한이문제가많은여성의상황을대변하는가? 3 다양성 : 여성과남성의역할을다양하게표현해주고있는가? 4 대안성 : 대안적해결방안을제시하고있는가? - 17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특별출연자로지오와최예슬이출연하여최예슬의기지로 위기를모면한일화를소개하였다. 지오의발언에불량배들이 시비를걸어오며욕설을하자최예슬은지오에게 술먹고잘 못말씀하신거죠, 술이많이취해말실수하시는거죠 라고 말하며상황을정리했다. 겁에질려움츠려있고, 폭력적인상황이발생할위기에서 남성의도움에의존하려는수동적인 여성이아니라자신만의방식으로문제를해결하는주체적인 모습을보여주었다. MBC every 1 비디오스타 3일 (100 회) 지오가 " 남자는자신이좋아하는여자를만나고여자는남자 가좋아하는사람을만나야좋다" 라고말하며사랑의주도권 과선택이남성에게있다는남성중심적사고를전달한다. 이 에김숙이 다옛날말이야, 너생각이늙었다 라고지적하 며자신의의견을피력하는주체적인모습을보여주었다. - 18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1일 (703 화) 봉태규의장모가그릇을빚고화덕에구워내는도예의전 과정을소화해내는모습이방영되었다. 또한, 장모가사위, 손주와함께된장을담그는모습도등장했다. 아내 로존재하며, 이는남성의 자신을남편에게맞추며생활하는기존의 중장년여성의전형적인모습에서탈피한것으로보인다. 당한전문성을요구하는도예를독립적으로해내는장모의 모습이주체적인여성상을보여주었을뿐만아니라, 상 중년이 후에도자신의취미와특기를지속하며자기계발을해나가 는대안적인여성상을제시했다. (2) 현실반영성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7일 (232 화) 동물훈련사인강형욱은자신이육아에참여하고있다고생각했으나육아를보조하는정도의역할을하고있었다고말한다. 이는육아의책임과의무가한쪽성에만있는것이아니라는부모양쪽에있다는점을보여주었다는점에서성평등한내용을담고있다. - 19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채널 A 도시어부 5일 (44 회) 고정출연자들과특별출연자들이성별, 연령에관계없이요리에참여하였다. 각자의능력에따라역할을맡는모습은현실적인역할분담방식을보여준다. (3) 다양성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JTBC 한끼줍쇼 4일 (87 회) 시가와처가의구분없이 모습이방영되었다. 3대가함께모여사는대가족의 현대한국사회에서지배적인가족형태 인핵가족과다른가족형태를제시하고있다는점에서다양 한가족형태의가능성을보여주었다. - 20 -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MBN 알토란 1일 (185 회) 요리연구가임성근을소개하며요리와는전혀상관없는 상 남자 란수식어를사용했다. 또한, 오렌지의즙을짜는장면 에서는 남자의힘 이라는자막을사용하여남성성을강조했 다. 남성은강해야한다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한다. SBS 미운우리새끼 1일 (94 회) 이프로그램은 다시쓰는육아일기 를주제로한다는점을 고려할때, 양육자로서 엄마 만등장하는것은양육의책임 이여성에게있다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할우려가있다. - 21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KBS1 노래가 좋아 7일 (81 회) 이미지속에등장하는 4명의여성중 3명이치마를입고 있다. 게다가노래를부르고있는상황임에도한여성은앞치 마를착용하고있다. 상황에맞지않는옷차림일뿐만아니라 여성만을가사노동의무자로그려내고있다. JTBC 한끼줍쇼 4일 (87 회) 시어머니와며느리가부엌에서음식을준비하고, 노사연이이를돕는다. 그동안이경규이경규는시아버지와식사를기다리며이야기를나눈다. 여성만이가사노동에참여하는모습은공과사라는이분법적사고에근거한성역할고정관념을반영한것이다. - 22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JTBC 한끼줍쇼 4일 (87 회) 이경규와노사연은아내에게표현을잘하지않는남편에게 조언하며여자는 예쁘다 라는말을좋아한다고말한다. 이는 여성은외모치장에신경쓴다 는성역할고정관념이반영된 것이다. MBC every 1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4일 (42 회) 공항에도착한아비가일이즐거워하는장면에서 장거리비 행에도풀메이크업은필수 라는자막을삽입하여여성은언제 나자신의외모를가꾸기위해화장을 전달하고있다. 해야 한다는메시지를 - 23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MBN 속풀이쇼 동치미 7일 (295 회) 결혼후첫생일을맞은아들에게며느리가미역국을끓여 주지않는상황에대해패널들이다양한의견을제시했다. 한 패널이아들의경우미역국을끓일줄모를테니자신이끓 여주겠다고말했다. 이는가족구성원의생일상을준비하는역 할을 어머니 에게한정하는표현이라는점에서성역할고정 관념에바탕한발언이다. KBS2 살림남 2 4일 (72 회) 아내백옥자가미인대회를준비하는동안집안살림을도맡아하는남편( 김언중) 의모습이방영되었다. 남편은아내가미인대회에서우승할것을기대하며미인대회참가비로거금을투자한다. 남편는아내의미인대회우승을위한준비시간을벌어주기위해집안일을도맡아하기로한다. 인터뷰장면에서남편은자신이지금까지집안일을해본적이없지만, 거금의투자금을회수하기위해서집안일을도맡아한다고말 한다. 이후아내가미인대회에서탈락하자남편은아내에게그동안집안일을하느라힘들었으며앞으로밥을잘차려주면좋겠다고말한다. 아내를자신의경제적성공을위한수단으로대하고가사노동을전적으로여성의몫으로여기며그책임을여성에게지우는남편의태도를아무런비판없이방송한것은가정의안과밖을구분하고성별에따라역할을분담하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할우려가있다. - 24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KBS2 살림남 2 4일 (72 회) 이세미의방송일정에도불구하고민우혁의가족은강원도 로여행을간다. 민우혁은여행을즐길수있었지만, 식사중 에도이세미는방송에대한걱정을내비쳤다. 또한, 식사중 에도아이에게밥을먹이고, 옷을갈아입히는등의돌봄노동 은모두이세미의몫이었다. 이세미가 둘중에하나라도먼 저먹고아이를봐야하지않냐 고말하자민우혁은 여유를 즐기면서먹고싶다 라고하면서식사를계속한다. 여성이육 아와일, 가족여행까지소화하는이세미의모습은여성은가 정과회사에서의모든일을완벽하게해내야하는슈퍼우먼 증후군의서사를비판없이보여주고있다. TV 조선아내의맛 3일 (5 회) 여에스더가사회생활로인해자녀들에게제대로된음식을 못해미안하다고말했다. 또한, 자신이자녀들의끼니를잘 챙겨주지못했으므로며느리가아들의끼니를잘챙겨주지 못해도이해할것같다고말했다. 이에홍혜걸이 자랑이다 라고말하며 비난했다. 집안일을완벽하게해내지못하는여예스더 를 가정의안과밖을구분하고집밖의일은남성에 게, 집안의일은여성에게할당하는이분법의성역할고정관 - 25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념속에서 집안일 을완벽하게해내지못하는여성은 무책 임한엄마 가된다. 또한, 집안경제를뒷받침하기위해여성 의경제적 사회적활동이필수가된현대사회에서이러한 이분법적역할구분은여성에게이중의노동을요구한다. 당방송은여성 남성의이분법적역할구분에바탕을둔홍 혜걸의발언을그대로방송하는것은이러한성역할고정관 념을조장 강화하는것이다. 해 tvn 코미디 빅리그 1일 ( 특집단내투어 ) 애인사이인김다온( 여성) 과김완배( 남성) 가함께여행을 간다. 김다온은물놀이장에가는것을기대했지만, 김완배는 계곡에서의물놀이를계획했다. 자신의기대와다른곳에오 게된것에실망한김다온은김완배에게헤어지자고말하며 토라졌다. 이는 여성은남성의돈을밝히며소득수준에맞 지않는과한소비를한다 는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 념을강화시킨다. 크다는점에서매우우려스럽다. 이는여성에대한혐오로이어질가능성이 - 26 -

(2) 여성의주체성무시/ 남성의존성향강조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SBS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 6일 (322 회) 수영이미숙해호수에서겁을먹고되돌아나오는슬기를 돌보는줄리엔강과강남의모습이연속해서등장했다. 장면에 해당 옆에서세심하게챙겨준강남과힘을북돋아준줄 리엔오빠, 끝까지막내챙기는큰오빠 등의자막이삽입 되었다. 여성을남성의도움이필요한존재로비추며여성이 남성에게의존하는이미지를강조하고있다. JTBC 뭉쳐야 뜬다 1일 (78 회) 패키지여행일행중경북영주에서온대학생이아버지를 - 27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도와소 200 마리를키운다고말한다. 이에김성주가 남자 형제는몇명이에요? 하고묻자대학생이누나가한명있는 외아들이라고답한다. 자리에있는모든사람이의미심장하게 웃으며손뼉치고 삽입되었다. 200 마리+ 외동아들+ 큰농장 이란자막이 여성형제가존재함에도아들이모든재산을상 속받을것으로생각하는사람들을비춤으로써재산상속주 체로서의여성을지우고있다. KBS2 1박2일 1일 (703 회) 고정출연자들과대성동주민들이팀을나누어식사메뉴선정 을위한뽕망치게임을하는모습이방영되었다. 한팀에서 윤시윤이게임참가자로선정되자상대팀의고정출연자들은 여성주민을게임선수로선정하며 설마여성분을. 이라 고말한다. 또한해당장면에 여자분이네... 란자막이삽입 되었다. 이는여성은연약하므로남성의보호를받아야한다 는관점에서비롯된발언이다. 또한, 뿅망치라하더라도상대 방을때려야하는다소폭력적인게임을선정하고, 여성을남 성과대등한위치에서게임에참여할수없는존재로보는 것은여성의주체성을무시한것이다. TV 조선아내의맛 3일 (5 회) - 28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여에스더가홍혜걸에게식사준비를부탁하는장면에서 남 자사용설명서, 지시의여왕 등의자막을삽입하며, 여성을 자신이필요한것을남성에게부탁해서해결하려고하는수 동적인모습으로그려냈다. TV 조선아내의맛 3일 (5 회) 홍혜걸이저녁준비를하는동안여에스더가헤어롤을말고 얼굴에팩을하는모습과함께여에스더가 보이고싶어서 남편에게예쁘게 외모관리를한다고말하는장면이방영되었 다. 여성의외모관리가그자체로문제적인것은아니다. 하 지만외모관리의목적은항상자기자신을위한것이어야 한다. 행위의목적이자신이아닌타인을위한것이될때, 행위주체는자율성을상실한다. 여성의외모관리가자신을 위한것이아닌남성을위한것이될때이러한행위는꾸미 기 노동 이된다. 따라서 남편을위해꾸민다 라는여에스더 의발언은여성의주체성을무시하고, 발언이다. 남성의존성을강조한 - 29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JTBC 아는형님 7일 (135 회) 나라가서장훈과자주예능에함께출연하게되어친분이 쌓였다고말하며, 연락처에서장훈을 장훈오라버니 라고저 장했음을언급한다. MC 들이 왜서장훈만특별히오라버니라 고저장했냐 고묻자나라는 친오빠처럼챙겨주니까 라고답 한다. 이에이수근이 왜친오빠로접근해? 왜여기재산에 발을담그려고해? 라고말한다. 나라를서장훈과의친분으 로남성의재산을노리는여성처럼표현하며희화화하였다. 이는두사람의관계를동등하지않은것으로묘사했을뿐 아니라, 사적이익을목적으로남성에게접근하는여성 이라 는부정적인여성의이미지를활용하고있어부적절하다. - 30 -

(3)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MBC every 1 비디오스타 3일 (100 회) 스윙스가임보라와연애를시작한일화를소개하였다. 임보 라에게호감이생긴스윙스는임보라에게고백했으나거절당 한다. 하지만스윙스는첫고백이후에도계속해서임보라에 게고백한일을언급하며, 본인의집요한고백을 거절은하 나의결과를위한계단 이라고말한다. 상대의거듭된거절 의사를무시하고자신의마음을받아달라고요구하며따라 다니는행동은스토킹에해당한다. 당장면에서 삽입하여스윙스의행동을 출하였다. 그러나본방송에서는해 ' 사랑을향한인간불도저' 라고표현한자막을 로맨틱하고낭만적인것 으로연 - 31 -

(4) 외모지상주의조장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SBS 동상이몽 2일 (51 회) 오랫동안애인이생기지않은김한종을외모가출중하지는 않지만성격이좋아 진국 이라고표현하자, 김구라는 내가 주변에진국이라는사람치고여자친구있는사람못봤어 라 고말한다. 이는외모이외의다른요소들은성적매력이될 수없다는메시지를전달하며, 외모지상주의를조장한다. JTBC 한끼줍쇼 4일 (87 회) 강호동이세자녀를둔여성을보고이무송에게 탤런트가 계신다 고말한다. 이장면에서자막은 세딸의엄마라고믿 - 32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기어려운동안외모 라는자막을삽입하였다. 강호동의발언과자막의내용은방송의맥락과상관없이여성의외모를강조하고있다는점에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고있다. 또한, 자막의내용은여성은출산이후에도젊고아름다운모습을유지해야한다는의미를전달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TV 조선아내의맛 3일 (5 회) 출연자들이알베르토에게 이탈리아사람들은어떤여자를 좋아하냐 고질문하며, 못생겨도동양적여자를좋아하지않 냐, 스폰지에서정주리와김태희를놓고실험을했는데 99% 가김태희라고답했다 고말하는등여성을 외모 를기 준으로평가하는말들을주고받았다. - 33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MBC 전지적 참견시점 7일 (11 회) MC 가양재욱을소개한후신현준이 잘생겼다 라고말했다. 정신건강의학전문의라는양재웅의직업과전혀상관없는외모를칭찬하는것은외모지상주의를조장할우려가있다. SBS 동상이몽 2일 (51 회) 소이현, 인교진부부는 5년넘게애인이없는배우김한종 을위해소개팅을주선하려고한다. 그과정에서소이현은김 한종에게소개팅상대를소개하며 한국무용을해서선이예 뻐요 라고말하며외적요소를강조하고, 회심일격 이라는자 막이삽입되어외모가한사람의가장중요한매력요소인 것처럼연출되었다. - 34 -

(5) 여성의성적대상화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1일 tvn 코미디 빅리그 ( 특집단내투어 ) 휴게소에서주현( 문세윤) 이영기엄마( 이용진) 에게음식을 사줬다. 이에영기엄마는 냉모밀이랑돈까스사줬다고, 나 쉬운여자로보는거아니죠? 라고말한다. 해당발언에서 쉬운여자 란남성이통제하기쉬운여성을일컬으며, 남성 들이자신의성적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여성의섹슈얼리 티를이용하고자하는태도가반영되어있다. 이러한발언은 여성을경제적교환이가능한물질로바라보는관점에바탕 을두며, 여성의섹슈얼리티가교환의대상이된다는점에서 여성을성적대상화하는발언이될수있다. MBC every 1 비디오스타 3일 (100 회) 스윙스와임보라가서로를부르는애칭을소개했다. 스윙스 가 임보라를베이비, 애기, 딸기라고부른다 라고말하는장 면에서 산딸기처럼앙증맞은너 라는자막을사용하고임보 라의얼굴에딸기그림을삽입하였다. 이처럼여성을과일에 빗댄표현은여성을대상화하는표현으로읽힐수있어주의 가요구된다. - 35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KBS2 살림남 2 4일 (72 회) 카메라가가수미나의가슴을클로즈업하는장면이방영되 었다. 이러한촬영방식은여성의역할에주목하는것이아니 라여성의특정신체부위를강조한것이다. 여성을보여지 고, 전시되는 볼거리 로전락시키는장면연출이라는점에서 성적대상화에해당한다. TV 조선모란봉클럽 1일 (145 회) - 36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패널중한명이평양연극영화대학과김일성종합대학의체육대회는연극영화대학의미녀들때문에경기를제대로진행할수없다고말하자, 북한이탈주민남성들이이에동조하는듯고개를끄덕이는장면이방송되었다. 이는여성을남성들의유희를위한대상으로표현하며, 객체화 한표현이다. TV 조선아내의맛 3일 (5 회) 이장님이해물을잡지못하자여에스더가이장님께잔소리 한다. 그러자홍혜걸이 늙수구레한수다쟁이아줌마가와 서.., 김희선처럼멋진탤런트가왔으면이장님도신이나서 찾을텐데 라고말한다. 이는아름다운여성의외모가남성의 업무능률향상을위해필요하다고말하며, 는것이다. 여성을대상화하 - 37 -

(6)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JTBC 아는 형님 7일 (135 회) 최근방송에서비글미, 멍뭉미등 ~ 미( 美 ) 의형태로된신 조어들이많이사용되고있다. 이중에서도 과즙미 는유독 여성연예인들에게만사용되며과일의과즙처럼상큼한느낌 을일컫는다. 그러나이러한표현은여성을과일에비유하며 성적대상화하는표현과연결된다는점에서성적이미지를연상 시킨다. (7) 선정성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JTBC 아는 형님 7일 (135 회) 여성출연자들은몸매가다드러나는상의와지나치게짧은 치마을입고있지만, 남성출연자들은헐렁한셔츠와바지를 입고있다. 해당방송은 17년 11월 25일특별출연자였던고 준희이외의모든여성출연자가타이트한상의와짧은교복 치마를입고등장했다. 이러한복장은여성의몸을드러나도 록하기위한것이며, 출연자에게역동적인춤을추도록하여 더욱선정적으로보이도록한다. - 38 -

방송사프로그램명방영일 SBS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 6일 (322 회) 줄리엔이입수준비를하는장면에서자신의근육을과시하 는장면에서 잔뜩성난채모습을드러낸근육들, 사뭇거 친입수준비의한남자 라는자막을삽입했다. 입수를위해 준비운동을하는등의현실적인모습은그리지않고근육이 발달한남성의상체를클로즈업하며줄리엔의성적이미지를 강조했다. - 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