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투자제안서작성가이드에따라작성제출한투자제안서는정보제공동의범위에따라 콘텐츠기업이공개의사를밝힌자료로간주합니다. 콘텐츠투자제안서 작성가이드 콘텐츠산업본부
투자제안서작성개요 투자제안서의미및활용목적 - 본투자제안서는콘텐츠기업의프로젝트및기업에대한원활한투자유치를위한것으로투자자의투자결정에소요되는시간을단축시킴으로써콘텐츠기업이적시에투자를유치할수있도록하기위함 - 정보제공동의범위에따라콘텐츠기업이공개의사를밝힌자료를투자사들에게제공함으로써콘텐츠기업의후속투자유치기회를확대시키고자함 투자제안서작성시주의사항 - 본투자제안서는투자제안을목적으로하는것으로기술되는정보는사실에근거하여야함 - 본투자제안서작성을위해자료, 통계등을인용하는경우반드시자료및통계의출처를기재해야함 - 해당항목별로투자제안서작성방법에대한가이드를참고하여작성하되필요한경우표현방법등은변형하여작성할수있음 - 제안서작성은가이드일뿐이며, 양식을맞췄다고해서직접적인투자가이루어지는것은아님 저희 SBA는투자의수요와공급을연결하기위한노력의하나로한국벤처투자협회와협력을약속했습니다. SBA의지원뿐만아니라 VC의투자가필요한기업이라면 ' 콘텐츠투자패스트트랙 ' 을이용해주세요. 지원프로세스는다음과같습니다. 투자제안서가이드라인을제시해드립니다. 평가위원또는투자자, 바이어에게정보제공동의한투자제안서에한해 DB화합니다. 투자의기본에대한강좌와투자의핵심토픽에대해오픈세미나를엽니다. SBA 제작지원작선정평가본선심사에오르거나, 콘텐츠 IR 기회를부여받은기업에게 1:1 컨설팅과멘토링을지원합니다. SBA의제작지원작으로선정된기업은 SBA의원스톱플러스패키지를지원합니다. ( 기술지원, 해외마케팅지원, 투자유치지원, 사업화지원, O2O 마케팅지원등 ) SBA 콘텐츠산업본부는다양한투자자, 바이어와협력하여연중수시로 B2B 네트워킹프로그램을엽니다. ( 비즈매칭, 투자설명회등 ) SBA 콘텐츠산업본부의 B2B 네트워킹에는 1천개기업, 1만명의업계전문가가결집해있습니다. - 2 -
Ⅰ. 회사개요 1. 제작사 / 개발사현황 (1) 제작사 / 개발사개요 (2) 연혁 (3) 주주현황 (4) 주요경영진현황 (5) 조직도 (6) 사업현황 (7) 요약재무제표 ( 과거 3 개년도 ) 2. 대표작품소개 ( 과거포트폴리오소개 ) (1) 작품명 1 (2) 작품명 2 << 목차 >> Ⅱ. 프로젝트개요 1. 프로젝트개요 (1) 개요 (2) Concept 2. 시장및고객분석 (1) 시장분석 (2) 경쟁분석 (3) 타겟시장분석 (4) 타겟고객분석 (5) 타겟플랫폼분석 (6) 부가사업시장조사분석 3. 프로젝트상세내용 (1) 기획의도및제작목표 (2) 시놉시스 ( 개요 ) (3) 줄거리 (4) 캐릭터 4. 프로젝트제작계획 (1) 주요참여인력 (2) 제작일정 (3) 제작예산계획 (4) 공동제작 / 개발계획 Ⅲ. 사업화계획 1. 사업화계획및현황 (1) 국내외주요유통 / 배급계약현황 (2) 사업화계획 2. 수익모델 (1) 매출계획 (2) 비용계획 (3) 재원조달계획 Ⅳ. 투자요청서 1. 투자희망금액및시점 2. 투자희망조건 - 3 -
VC Tips : 사업계획서작성전에꼭확인해야할것 ( 작성목표 ) 투자제안서작성의목적을이해할것 - 투자제안서란?. 최고경영자와종업원들이비전을공유및의사소통을위한기업의언어. 외부의이해관계자와협력하여제휴하고자원을이끌어내기위한언어 - 작성목적. 내부용 : 사업타당성분석, 내부사업계획수립 (Action Plan). 외부용 : 자금지원 ( 투자유치, 융자, 보조금등 ), M&A, 전략적제휴, 파트너십 ( 작성주체 ) 작성을위한 TFT 를구성하여정해진기간에 1 차버전을완료할것 - 대표이사, 담당부서장, 담당직원을 TFT 를구성하여진행 - 시간, 인력측면에서외부자원이필요하다면외부의사업계획서전문가의도움을받는것도방법임 ( 작성방법 ) 이해하기쉽게, 정확하게작성할것 - 이해하기쉽게작성 : VC 들은자신이이해하지않는사업에투자하지않는다. - 간결하고명료하게작성 : 말하고자하는내용을요약하여핵심을얘기한다. - 객관성과주관성 : 검증되고객관적인자료와사실을제공한다. - 일관성과정확성 : 스토리라인, 편집방식, 화폐단위등의일관성및숫자의정확성에유의한다. - 자신의사업을달성하기위한사업계획서로생각하고목표와의지를진솔하게담도록함 ( 강조내용 ) 기업의성장단계별로강조되어야할부분이다름 - 기획단계 : 인력구성및실현가능성 - 제작단계 : 콘텐츠의우수성및차별성, 시장진입을위한마케팅전략, 자금조달계획 - 사업확장단계 : 매출실적, 재무상태, 사업모델및지속적성장전략 단, VC Tips 는가이드일뿐, 이를모두준수했다고해서투자가이루어지는것은아님 - 4 -
체크리스트 : 사업계획서작성후꼭확인해야할사항 목차 체크사항 w 회사개요는작성시점기준으로최신정보인가? w 주요경영진의역량이잘기술되어있는가? 1. 제작사 / 개발사현황 w 회사의사업영역이명확하게정리되어있는가? Ⅰ. 회사개요 2. 대표작품소개 w w w 요약재무제표정보는국세청발급용자료에기반하여작성하였는가? 본프로젝트와연관성이높고회사의핵심역량을잘전달할수있는포트폴리오가소개되어있는가? 본프로젝트의장 / 단점이객관적이고진솔하게기술되어있는가? 1. 프로젝트개요 w 프로젝트의속성이차별성있게드러나있는가? 2. 시장및고객분석 w 목표타겟을상세하게세분화하여작성하였는가? Ⅱ. 프로젝트 개요 3. 프로젝트상세내용 w 본프로젝트에대한주요정보를모두포함하고있는가? w 프로젝트제작일정및예산계획은실현가능한가? 4. 프로젝트제작계획 w ( 해당시 ) 공동제작 / 개발회사관련상세히기술 하였는가? Ⅲ. 사업화 계획 1. 수익모델 2. 유통 / 배급 / 마케팅계획 w 매출및비용계획은가능한상세히기술하였는가? w 수익모델을위한핵심역량을파악하고부족한역량에대한협력체계등을구현할수있는가? w 유통 / 배급계획은구체적이고실현가능한가? w 본프로젝트의성공을위한효과적이고참신한마케팅계획을수립하였는가? Ⅳ. 투자 요청서 1. 투자희망금액및 w 필요한금액을산정하고이를뒷받침할만한이유를 조건 기재하였는가? 2. 투자희망조건 w 투자관련구체적인계획및조건이제시되어있는가? - 5 -
Ⅰ 회사개요 1. 제작사 / 개발사 (1) 제작사 / 개발사개요 회사명 대표이사 주소설립일자 년 월 일 업종주요상품 종업원수 정규 ( ), 계약 ( ) 기업형태 개인 / 중소 / 중견 / 기타 주식수 / 액면가 결산월 (2) 연혁연도주요내용 ( 개발프로젝트, 주요파트너사사업참여등 ) 2018 2017 2016 필요시칸을더추가하여작성할수있음 (3) 주주현황 (2018 년 00 월현재 ) 주주명 최근결산일기준 소유주식수지분율자본금 ( 원 ) 비고 필요시칸을더추가하여작성할수있음 - 6 -
(4) 주요경영진현황 - 주요경영진의약력을상세히기술 ( 수행프로젝트, 프로젝트내역할, 성과기술 ) 직책성명주요약력 ( 수행프로젝트및참여역할, 참여율등상세기술 ) 필요시항목별별지사용하여첨부작성가능 VC Tips : 인적자원의강점을설명하라. - [ 콘텐츠기업의경우사람에투자하는것이지아이디어에투자하는것이아니다 ] 라는말이있다. 대표이사및주요임직원의주요역량및포트폴리오중강조할것이있으면별도섹션을할애해서이내용을반드시강조해라! - 인적사항은레퍼런스체크를통하여검증되니관련내용의객관성및신뢰성확보에주의! (5) 조직도 ( 예시 ) - 본기업의주요사업본부중심으로조직도를작성 - 7 -
(6) 사업현황 - 매출액의총계가 100% 가되도록추진중인사업명및사업현황을기술 - 사업의형태가직접 / 간접 / 합작사업등의여부를기술 사업명 매출액 ( 년도 ) 사업개요 사업유형 ( 직접 / 합작사업여부 ) A ( ) B ( ) C ( ) D ( ) 총계 필요시칸을더추가하여작성할수있음 VC Tips : 사업현황은매출구조 base 로해서매출이어떻게구성되었는지볼수있게할것 (7) 요약재무제표 1 요약대차대조표 ( 백만원 ) 구분 2017년 2016년 2015년유동자산고정자산자산총계유동부채고정부채부채총계자본금자본잉여금이익잉여금 ( 결손금 ) 자본조정자본총계부채와자본총계 - 8 -
2 요약손익계약서 ( 백만원 ) 구분 2017년 2016년 2015년매출액매출원가매출총이익매출총이익율판매관리비영업이익영업이익률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경상이익법인세등당기순이익 - 9 -
2. 대표작품소개 ( 과거포트폴리오소개 ) (1) 작품명 1 < 과거의대표작품포트폴리오소개 > 제목 국문 / 영문 장르 ( 예시 ) TV시리즈 3D 애니메이션 (10분, 30부작 ) 총제작비 원 제작연도 년 월 일 대상 ( 예시 ) 전관객 / 미취학아동 / 초등학생 / 청소년 / 성인 / 가족 / 기타 ( ) 방영 / 유통채널 EBS 방영 (2016. 3. ~ 2016. 8.) SKB IPTV 서비스 (2017.1 ~ ) 투자자구성기업의참여역할 - 애니메이션물공동제작 (55% 이상지분 ) - 퍼블리싱의경우 TV 시리즈는방송국과직접진행 / 해외및 2차방영권에대해서는 OOO 사에판매권을제공 - 캐릭터사업의경우캐릭터원안제시후완구사에라이센싱판매 사업다각화성과 - 캐릭터사업 16개아동용출판물판매중 5개주방용품아이템판매중 6개침구류아이템계약추진중, 완구 4개아이템계약완료 그외 15개아이템계약협의중 - [OSMU] 뉴콘텐츠제작추진중 쥬니버놀이용게임콘텐츠제작중 이미지 장점 / 아쉬운점 ( 장점 ) - 타겟을정하고미리 OO 시와 EBS 와함께공동제작. OO시의대표적인캐릭터창출홍보효과와 EBS 의지지를초기부터획득공동기획 / 개발작업이순조롭게진행. OO시에서프로모션및이벤트적극지원 (OO 시설디여등 ) ( 아쉬운점 ) - 공동제작시에제작기간이계획대비 2개월이상지연. 표준마스터캐릭터의준비과정이부실하였음. 3D/ 애니메이션제작공정을외주에 50% 이상의뢰했는데외주업체사정으로제작일정이지연되게되었음 위의소개양식은예시일뿐이며자사의프로젝트유형및상황에맞게양식을변경하여기재할것 - 10 -
(2) 작품명 2 < 과거의대표작품포트폴리오소개 > 제목국문 / 영문장르 ( 예시 ) 게임어플리케이션총제작비원제작연도년월일대상 ( 예시 ) 전관객 / 미취학아동 / 초등학생 / 청소년 / 성인 / 가족 / 기타 ( ) 방영 / 유통채널. 안드로이드 /IOS 투자자구성 - 게임자체개발 (100%) 기업의참여역할 - 국내 / 일본시장직접퍼블리싱추진 - 북미퍼블리셔와계약추진 ( 월매출의 OO% / 2년계약 ) - 캐릭터사업. 일상용품 ( 인형, 거울, 폰케이스, 완구등 ) 제작중사업다각화성과 - 출판사업. 캐릭터를활용한과학백과사전사업 OO 출판사와계약. 2년간로얄티 OO% 계약이미지 장점 / 아쉬운점 ( 장점 ) - 국내퍼블리싱경험을충분하지만지금까지일본은현지퍼블리셔를통하여진행해왔음 - 현지서비스경험을쌓기위해기획단계부터현지화작업과마케팅기획을진행하였고일본시장에서소기의성과를달성할수있었음 ( 아쉬운점 ) - 개발지연으로국내런칭전테스트기간이절대적으로부족한상황에서거의개발팀전원이집중적으로테스트를진행하였으나절대적으로버그완성도가낮은상태에서출시 위의소개양식은예시일뿐이며자사의프로젝트유형및상황에맞게양식을변경하여기재할것 - 11 -
VC Tips - 투자사입장에서제작사가모든것을잘한다고기재하는것은작성내용의신뢰성면뿐만아니라매력도도낮을수있음 - 투자사는기업이작성한아쉬운점을통하여기업이얼마나객관적으로자기역량을평가하는지확인할수있고, 또부족한역량을외부자원등과효과적으로연계할수있는방안등에대한조언및실질적인네트워킹을제공할수있음 - 기업과프로젝트에대한스스로의분석결과 (SWOT 등 ) 을기술할수록신뢰성측면에서기업매력도가높아질수있음 VC Tips - 제시한과거대표프로젝트에참여한주요인력 ( 대표이사등 ) 이참여하였다면해당프로젝트에서맡은역할과성과에대해명확히기술필요 - 기획 제작 사업화단계별로자체수행하였는지, 또는외부업체와협업한수준정도를확인가능한수준으로명시 체크리스트 -1: Ⅰ. 회사개요작성후꼭확인할것 목차 체크사항 w 회사개요는작성시점기준으로최신정보인가? 1. 제작사 / 개발사현황 w 주요경영진의역량이잘기술되어있는가? w 회사의사업영역이명확하게정리되어있는가? w 요약재무제표정보는국세청발급용자료에기반하여작성하였는가? 2. 대표작품소개 w 본프로젝트와연관성이높고회사의핵심역량을잘전달할수있는포트폴리오가소개되어있는가? w 본프로젝트의장 / 단점이객관적이고진솔하게기술되어있는가? - 12 -
Ⅱ 프로젝트개요 1. 프로젝트개요 (1) 개요 - 투자지원요청프로젝트의개요를간략하게설명하되콘텐츠장르및속성에따라항목변경가능제목국문 / 영문장르 TV시리즈 3D 애니메이션 (10분, 28부작 ) 총제작비 ( 총개발비 ) 대상 7세이하유아유통 / 2019년 3월 EBS 방영협의중방영계획방송 / 상영 / 런칭등유통계획, 해외진출계획등콘텐츠확산계획등기술제작사 / 개발사기업의참여역할기업의참여역할을명확하게기술할것파트너사국내및해외파트너사 ( 제작, 유통, 기타 ) 가있으면기술할것수상실적 ( 수상연도및주최사 ) 비고. SBA 제작지원당선 (2017년 ) 위의소개양식은예시일뿐이며자사의프로젝트유형및상황에맞게양식을변경하여기재 (2) Concept - 프로젝트의속성을담는키워드혹은기존제품과의차별점을핵심적인키워드위주로작성 ( 예시 ) 3~4 개정도의핵심키워드를도출한후각각에대한설명기재 창의력향상좌뇌 & 우뇌동시발달가족형콘텐츠 아이들의호기심을자극하며생각하는능력을기를수있도록함 정보전달에그치는것이아니라감성을자극할수있는에듀테인먼트컨텐츠 부모와함께즐기는참여형애니메이션 - 13 -
( 예시 ) 프로젝트의차별성을잘설명할수있는포인트를주요관점에서기술 구분 당사콘텐츠 타사콘텐츠 방영시간 3분 7분 작품속성 엔터테인먼트 > 정보제공 정보제공중심 주요타겟고객 5~9세 ( 과학에관심이많은미취학, 초등학교취학아동 ) 8~9세 (1, 2학년취학아동 ) 기획단계부터싱가포르 사와의기획단계부터싱가포르 사와의 타겟시장 협력을통한해외시장모니터링및해협력을통한해외시장모니터링및해외 외진출준비중 진출준비중 2. 시장및고객분석 (1) 시장분석 - 개발하고자하는프로젝트가속한산업군의시장규모및성장성을표기할것 - 기업고객이주요일경우고객사의수요동향을표기할것 - 개인고객이주요일경우회원수의시장규모및성장성등을표기할것 ( 예시 ) 게임산업연도별매출액및성장률 구분 2016 2017 2018E 2019E 2020E 매출액성장률매출액성장률매출액성장률매출액성장률매출액성장률 온라인게임 54,523-19.6% 55,425 1.7% 56,847 2.6% 58.141 2.3% 59,261 1.9% 모바일게임 23,277 190.0% 29,136 25.2% 35,916 23.3% 39,708 10.6% 44,028 10.8% 비디오게임 936-41.8% 1,598 70.7% 1,758 10.0% 1,706-3.0% 1,630-4.5% PC게임 380-44.1% 337-11.3% 394 16.9% 530 34.5% 470-11.3% 아케이드게임 825 4.3% 528-35.9% 450-14.8% 439-2.4% 400-6.6% PC방 16,618-7.3% 12,277-26.1% 10,029-18.3% 9,429-6.0% 8,922-5.4% 아케이드게임장 639-3.9% 405-36.6% 394-2.7% 384-2.5% 370-1.0% 합계 97,198-0.3% 99,706 2.6% 105,788 6.1% 110,337 4.3% 115,081 4.3% VC Tips : 시장규모분석 - 시장규모및성장성을최대한부각 - 최대한객관적인신뢰성있는자료를통해서규모를예측 ( 매출처의투자계획 ) - 국내에잘알려진사업이아닌경우해외사례등벤치마킹사례를기술할것 - 14 -
(2) 경쟁분석 - 목표시장내유사장르작품 (2~3 개 ) 과의비교를통해본프로젝트의강점, 차별성기술 ( 예시 ) 자사프로젝트의특장점비교 구분 자사프로젝트 경쟁프로젝트 1 경쟁프로젝트 2 한줄개요 미취학아동대상재미있는과학학습콘텐츠를제공 강점 / 특징 3분이내실험중심영상 주력플랫폼 ( 방송 / 유통채널 ) 방송 (EBS) 및유튜브 런칭시점 2017.3 비고 스마트폰이용시터치인터랙션제공 (3) 타겟시장분석 - 시장및고객군에대한세분화및세분시장중목표시장선정에대한근거를제시 ( 제품별 / 시장별 / 고객군별등 ) ( 예시 ) 유아애니메이션세그먼테이션분석 구분 영유아 (3~5세 ) 미취학유아 (6~7세) 취학아동 주요특징 짧은방영시간교육적, 재미위주, 자극적이고화려한영상, 교육적캐릭터개성중요흥미위주볼거리지속적인흥미위주 기존선호 캐릭터 사용량 비교적높은편임빈도수가잦은편캐릭터에대한몰입이부모가시청제한가능하고주도적으로 방과후집중시청 채널등을선정 구매자시장규모경쟁강도 - 15 -
(4) 타겟고객분석 - 주타겟층의관심사및장르및캐릭터에대한선호도등최종엔드유저에대한분석내용을제시함 ( 예시 ) 유아애니메이션세그먼테이션분석 구분주요특징선호캐릭터부가상품 미취학유아 - 부모의관심사는교육이지만교육중심의콘텐츠가아니라흥미위주의콘텐츠에관심이많음 - 스마트폰의영향으로점점더시청시간이짧아져서 3분내외의콘텐츠를선호하며주도적으로콘텐츠채널등을선정할수있음 - 즉방송채널의경우에도 TV 리모콘등을통하여썸네일영상이미지제시할경우채널이동이가능 - 기존인지도가높은캐릭터를선호하나새로운캐릭터에대한수용도역시높은편임 - 유아적인캐릭터보다는실제인물의이미지를반영한캐릭터에대한선호도높음 - 남성적인캐릭터와여성적인캐릭터에대한확실한구분이필요 - 오프라인상품 ( 실험용구 ) 에기획및개발필수적임 (5) 타겟플랫폼분석 - 타겟고객분석결과를기반으로타겟고객의니즈를충족하기위한최적타겟플랫폼을선정하고플랫폼의주요특징등을기술할것 - 타겟플랫폼과기존협의, 협상, 계약내용이있으면기술할것 구분 메인플랫폼명 (1순위) 플랫폼명 (2 순위 ) 플랫폼명 (3 순위 ) 유형 온라인 V O D 스트리밍서비스 이용자 / 회원수 / 60 개국 7 천만명회원 수익모델 사용료 ( 월 7.99~11.99) 본프로젝트 제작지원 수익모델 (300,000$ 제작지원 ) 본프로젝트적합성 제작지원후타겟국가 (1차 10여개국 ) 퍼블리싱, 홍보제공 제작지원협상진행중 본프로젝트 1 차대상자선정완료 진행현황 2 차대상자확정 (2018.10 월경 ) - 16 -
(6) 부가사업시장조사분석 ( 해당시기술 ) - 개발하고자하는프로젝트의부가산업이있다면부가산업의경쟁력, 강점, 시장현황을표기할것예 ) 완구, 교육 / 출판, 게임등 부가산업군 완구, 교육 / 출판, 게임, 앱플랫폼, 공연, 오프라인스토어등 주요개요제작사업과부가산업간의연관성시장분석경쟁분석타겟고객분석 사업에대한간략한설명본제작사업과부가산업간의연관성시너지효과측면에서기술시장의규모, 크기, 성장성등을분석기존유사경쟁업체및경쟁강도, 진입 Barrier 국내에유사경쟁업체가없다면해외사례등을기술타겟고객프로필, 타겟고객니즈분석 3. 프로젝트상세내용 (1) 기획의도및제작목표 - 프로젝트특징, 제작방향, 배경및목표등은간략하게기술할것 (2) 시놉시스 ( 개요 ) - 프로젝트의주제및전체내용은간략하게기술할것 - 17 -
(3) 줄거리 - 대략적인내용소개, 이야기의구성및전개를서술 - 회차별줄거리를기재할수있는경우요약된줄거리를기재 1회차 2회차 3회차 (4) 캐릭터 - 주요캐릭터에대한설명을통해프로젝트에대한이해도를높일수있도록설명 ( 예시 ) 캐릭터명 주요특징 ( 캐릭터이미지 ) ( 캐릭터이미지 ) ( 캐릭터이미지 ) 4. 프로젝트제작계획 (1) 주요참여인력 - 프로젝트에참여하는주요인력에대한과거프로젝트수행경험에대해기술 - PD, 작가등콘텐츠의품질향상에직접적영향을끼치는키플레이어의경우상세한내용을기술할것 - 소속인력이외부인력일경우소속기관명을표시할것 ( 예시 ) 이름 직책 *** 감독 프로듀서 소속 ( 내부 / 외부 ) 본프로젝트주요작품및약력참여율 (%) 단편애니메이션 (2010 년, 60분 ) 총감독 ( 콘텐츠이미지 ) ( 방송용애니, 25부작 ) 총감독 사 계약프로듀서 (2012 년 ) ( 콘텐츠이미지 ) TV용시리즈제작 (2016 년 ) 소속및본과제참여율은최대한객관적으로공정하게기술할것 - 18 -
(2) 제작일정 - 프로젝트제작단계별소요일정을산정하여일정표제작 - 각단계별, 세부사업별목표를객관적으로쉽게확인, 평가할수있도록작성 ( 예시 ) 년 2018 2019 월 5 6 7 8 9 10 11 12 1 2 3 주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1 2 3 4 PRE MA IN PO ST EP. 1~2 EP. 3~4 EP. 5~6 EP. EP. 7~8 9~10 EP. 11 EP. 12 EP. 13~14 EP. 15~16 EP. 17~18 EP. 19~20 EP. 21~22 EP. 23~24 EP. 25~26 EP. 27~28 (3) 제작예산계획 - 지출명세서총괄표는프로젝트의성격및특성에맞게지출비목을작성 - 제작예산단계별항목을세분화하고제작비를산출하여전체제작예산계획산정 ( 예시 ) 지출명세서총괄표 제작예산 Pre Production Main Production Post Production 항목 합계 기획및구성 자문및감수 메인프로듀서 캐릭터디자인 배경디자인 모델링 / 매핑 상표저작권등록 MD 디자인, 아트웍 소계 시나리오 콘티 / 애니메틱 감독 라인프로듀서 아트디렉터 캐릭터디자인 (Sub) 배경, 소품디자인 소계 더빙 사운드 랜더링 소계 SBA 지원금 제작비 ( 단위 : 천원 ) 공동기업부담금제작사부담금 합계 비율 - 19 -
SBA 제작지원사업에신청하는경우, SBA 제작지원금, 기업부담금, 공동제작사부담금항목등이나타나도록구분기재할것 ( 필요시항목을추가하여작성 ) 본투자제안서작성가이드마지막페이지 (P.31) 의 [ 참고 ] SBA 제작지원사업사업비비목별사용용도및계상기준을확인하여제작예산을편성할것 (SBA 제작지원예산은상기표의제작예산에한하여지원 ) (4) 공동제작 / 개발계획 ( 해당되는경우만작성 ) - 공동제작 / 개발회사명개요 1 회사명 1 회사명주소설립일자업종구성원주요프로젝트 대표이사 직원수 : ( 본프로젝트참여직원수 : 00 명 ) 주요구성원의프로젝트수행경력 2 회사명 2 회사명주소설립일자업종구성원주요프로젝트 대표이사 직원수 : ( 본프로젝트참여직원수 : 00 명 ) 주요구성원의프로젝트수행경력 공동제작사 / 개발사의경우는실제계약이후혹은계약에준하는사업화협약이진행되었을경우기술 - 공동제작사 / 개발사간업무분장개요. 공동제작사 / 개발사간업무에대해상세하게기술. 업무분장별추진현황등을포함하여현재까지진행사항을최대한기술. 향후진행예정인업무에대한정보도가급적최대한기술 - 20 -
( 예시 ) 제작사 / 개발사 공동제작 ( 개발 ) 사 1 공동제작 ( 개발 ) 사 2 프로젝트에대한투자및 SPC 관리 기획및시나리오총괄, 제작비관리총괄 국내미디어사확보완료 (EBS), 2019년 3월방송예정 프리프로덕션 ( 스토리보드둥 ), 메인프로덕션 ( 애니메이팅, 라이팅, F/X 등 ) 후반작업총괄 싱가포르진출위한시장조사및시장모니터링 싱가포르내배급사발굴및프로모션전략수립 메인프로덕션 ( 캐릭터디자인, 모델링 ) 완구제작기획 ( 완구제조사 *** 협의중 ) 체크리스트-2: Ⅱ. 프로젝트개요작성후꼭확인할것 목차 체크사항 1. 프로젝트개요 w 프로젝트의속성이차별성있게드러나있는가? 2. 시장및고객분석 w 목표타겟을상세하게세분화하여작성하였는가? 3. 프로젝트상세내용 w 본프로젝트에대한주요정보를모두포함하고있는가? 4. 프로젝트제작계획 w 프로젝트제작일정및예산계획은실현가능한가? w ( 해당시 ) 공동제작 / 개발회사관련상세히기술하였는가? - 21 -
Ⅲ 사업화계획 1. 사업화계획및현황 (1) 국내외주요유통 / 배급계약현황 - 본프로젝트의주요매출과관련한배급사 / 유통사 / 서비스플랫폼사정보기입 - 계약내용및계약조건에대하여기술 ( 예시 ) 유통주요정보회사명주소 설립년도 : 회사특징 3년간매출실적이지속적으로상승하고있으며, *** 내 3대배급사임 주요파트너사 : 영화 ******(2016 년개봉, 관객수 : 00,000,000 명 ) 주요배급실적 애니메이션 $$$$$$$$$(2017 년개봉, 관객수 : 000,000 명 ) 기타부가판권계약 VOD 등주요실적 00개작품평균매출액 $0,000,0000(2016 년기준 ) 주요배급작품 ( 작품이미지 ) ( 예시 ) 배급사계약조건 구분주요내용지역배급사권리 P&A 파이낸싱마케팅기간배급수수료딜리버리편집권크레딧 VC Tips : 국내외주요유통 / 배급계획 - 유통 / 배급계획은투자사가레퍼런스체크를하는주요항목으로객관적이고사실에기반한내용만을기재하는것이중요함 - 만약사업화협상이진행되는중이거나뉴미디어플랫폼을통한자체사업화계획이라면아래마케팅계획란에별도기입하는것이신뢰성을높일수있음 - 22 -
(2) 사업화계획 - 본사업을통하여발생할수있는모든수익원을기재하며확정된것이외에모든진행, 계획중인수익원을포함 - 수익원별마케팅전략및진행사항을상세하게기술. 단, 추진예정인사항과추진이완료된사항은명확하게구분될수있도록표현할것 - 위의주요수익원과연계하여플랫폼내협상력강화, 작품인지도확보, 네트워킹강화등을위하여마케팅전략을수립한내용을기술할것 - 주요수익원별로사업화를진행하면서보완점등을기재 ( 예시 ) 주요마케팅전략및진행현황주요수익원유통 / 배급 / 플랫폼진행현황마케팅전략및진행현황보완점 A 방송국계약체결 B TV 협상진행방영권료 C 채널대중교통채널소계유튜브뉴미디어아프리카 TV 채널소계 OOO 세트 2차영상물 AAA 프로그램제작소계국내 ( 국내 OOO사출판독점계약 ) 해외소계국내완구용품국내생활용품캐릭터상품해외완구용품소계합계 위의소개양식은예시일뿐이며자사의프로젝트유형및상황에맞게양식을변경하여기재 - 23 -
2. 수익모델 (1) 매출계획 - 본사업을통하여발생할수있는모든수익원을기재하며확정된것이외에모든진행, 계획중인수익원을포함 - 단, 투자유치를받고자하는프로젝트에한하여수익계획을작성할것 ( 투자를받고자하는프로젝트가 000 시즌1일경우, 시즌2를통한예상수입액등은기재하지않음 ) - 수익원별유통 / 배급사 / 플랫폼사개요및진행현황, 수익산정근거를명확히기술할것 ( 예시 ) 주요수익원별매출계획주요수익원유통 / 배급 / 플랫폼진행현황산정근거수익발생기간 2018.9~2020.8 A 방송국계약체결회당금액 * 방송횟수 * 기간 (2년) B TV 협상진행방영권료 C 채널대중교통채널소계유튜브구독자 / 한달조회수 * 수수료 * 기간뉴미디어채널아프리카 TV 소계 OOO 세트단가 * 판매량 * 로얄티율 2차영상물 AAA 프로그램제작소계국내단가 * 권수 * 권당발행부수 * (OOO 사독점계약 ) 로얄티율출판해외소계국내완구용품단가 * 판매량 * 로얄티율국내생활용품캐릭터상품해외완구용품소계합계 유통 / 배급 / 플랫폼사의경우는실제계약이후혹은계약에준하는사업화협약이진행되었을경우만기술 개요및진행현황 1) 사업과관련한진행현황설명 2) 유통 / 플랫폼 / 배급사와조건및수수료율이정해졌을경우이에대한제시필요 3) 메인대행사업은누가하는지, 해당수수료율은얼마인지, 투자금조달과정에서일정사업권을해당투자자에게제공했는지여부등을상술 - 24 -
( 예시 ) 수익기간목표 주요수익원방영권료뉴미디어채널 ( 광고료 ) 2차영상물제작출판캐릭터상품합계 수익창출기간유통 / 배급 / 플랫폼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4차년도 5차년도 6차년도 A 방송국 B TV C 채널대중교통채널소계유튜브아프리카 TV 소계 OOO 세트 AAA 프로그램소계국내 ( 국내 OOO사독점계약 ) 해외소계국내완구용품국내생활용품해외완구용품소계 총계 VC Tips : 매출계획분석 - 투자결정여부및투자금결정등에영향을미치므로가급적상세하게기술 - 매출추정과관련하여기재하는자료및수치는신뢰할수있는데이터를기반으로작성 - 예시도표를모두채울필요는없으며, 실제달성가능한주력분야에집중하여설득력있게작성하는것이유리 - 매출추정을위하여각유통 / 채널 / 플랫폼별로수익발생기간에대한추정치명시 - 공개된자료를기반으로작성하는경우자료의출처를반드시기재할것 - 25 -
(2) 비용계획 - 위의사업화계획에준하여본프로젝트의제작비이외홍보마케팅, 운영비등사업화에필요한모든소요자금을산정함 - 전체예산에대해총괄하여기재한후홍보마케팅, 사업화항목은세부내역을기재 ( 예시 ) 주요사업비항목별예산항목 제작예산 Pre Production Main Production Post Production 항목 소계소계소계 금액 ( 단위 : 천원 ) 제작비 산정방법 홍보마케팅 마케팅 / 광고 전시회상담회 000 소계소계 사업화 제작프로젝트사업화 000 소계 합계 경우에따라홍보마케팅비및사업화비용중일부 ( 연구개발비, 위탁사업비등 ) 는본프로젝트투자와 관련된사업비용으로인정하지않는경우가있음 제작예산은 p.19 에서기술한제작예산합계와동일해야함 - 26 -
( 예시 ) 홍보마케팅및사업화비용예시 홍보마케팅 사업화 마케팅 / 광고 전시회상담회 프로젝트사업화 부가사업사업화 항목 신문기사 /TV 광고홍보소계전시회상담회제작발표회소계연구개발비여비임차료위탁사업비소계인건비제작비연구개발비라이센싱회의 / 미팅 / 컨퍼런스여비임차료소계합계 금액 ( 단위 : 천원 ) 제작비 산정방법 (3) 재원조달계획 - 재원계획표는앞서작성한사업화에들어가는총비용을기입하고비용을 자사부담금 / 외부투자금 / 지원금등의항목으로구분 - 비용구성이구체화되지않은경우계획을적고확보비율은 0 으로기재할것 - 공동제작사및외부투자금이유치된경우유치금액을기입할것. 별첨으로협약서 / 계약서 / 외부투자금등확보현황을증빙할것 ( 예시 ) 재원계획 구분 금액 ( 단위 : 천원 ) 사업비비율 (%) 확보비율 자사 100,000 150,000 25% 100% 공동제작사 ooo 50,000 50,000 7% 100% ooo 외부 200,000 30% 100% 자산운용 400,000 투자금미정 200,000 30% 0% 지원금 미정 100,000 100,000 7% 0% 총사업비 650,000 650,000 100% - 27 -
( 예시 ) 항복별재원계획 제작예산 홍보마케팅 Pre Production Main Production Post Production 마케팅 / 광고 전시회상담회 항목 소계소례소계소계소계 금액 ( 단위 : 천원 ) 제작비재원계획 ( 자체 / 공동 / 외부 / 지원금등 ) 사업화 제작프로젝트사업화 합계 소계 체크리스트 -3: Ⅲ. 사업화계획작성후꼭확인할것 목차 1. 수익모델 2. 유통 / 배급 / 마케팅계획 체크사항 w 매출및비용계획은가능한상세히기술하였는가? w 수익모델을위한핵심역량을파악하고부족한역량에대한협력체계등을구현할수있는가? w 유통 / 배급계획은구체적이고실현가능한가? w 본프로젝트의성공을위한효과적이고참신한마케팅계획을수립하였는가? - 28 -
Ⅳ 투자요청서 1. 투자희망금액및시점 1) 총투자유치희망금액 : 2) 총투자유치희망시점 : 3) 투자가필요한이유 : - - - 2. 투자희망조건 ( 자유롭게기술 ) ( 예시 ) 1) 투자원금및회수기간에대한조건 2) 투자지분 ( 수익지분 ) 배분방식및수익률에대한조건 3) 정산금의배분방식 VC Tips : 매출계획분석 - 성공적인사업화를위하여투자가필요하다면투자가어느시점에, 어떤목표로필요한지 내부적으로고민을하고복수의투자자와협상을진행하는것이필요 - 29 -
(VC 투자구조검토예제 ): 본투자지분서는 VC 가작성하는내용으로기업참조용으로제시함 투자검토금액 투자지분구조 투자조건 41.09% 22.47% 21.31% 15.13% 합계 100.00% [ 예시적 ] 투자원금및 00% 수익보장 00% 수익률까지제작사지분포함 000( 투자사 ) 비용선회수 ( 투자지분 00.00%) 투자원금및수익회수기간 : 체크리스트 -4: Ⅳ. 투자요청서작성후꼭확인할것 목차 1. 투자희망금액및 조건 체크사항 w 필요한금액을산정하고이를뒷받침할만한이유를기재하였는가? 2. 투자희망조건 w 투자관련구체적인계획및조건이제시되어있는가? - 30 -
[ 참고 ] SBA 제작지원사업사업비비목별사용용도및계상기준 구분비목세목인건비내부인건비외부인건비 사용용도 수행기업소속임직원이해당지원과제에직접참여하는경우지급되는인건비 수행기업에소속되어있지아니하나해당지원과제에참여하는인력에게지급되는인건비 계상기준 수행기업의급여기준에따른사업기간동안의실지급액을과제참여율 (100% 를초과하지못한다 ) 에따라계상한다. ㅇ소속업체의급여기준에따른사업기간동안의실지급액을해당과제참여율에따라계상한다. 직접비 제작 활동비 일반 용역비 해당지원과제와직접관련있는인쇄 복사 인화 슬라이드제작비 해당지원과제와직접관련있는전문가활용비, 기술정보수집비, 도서등문헌구입비, 세미나개최비, 학회 세미나참가비, 원고료, 통역료, 속기료, 기술도입비, 특허정보조사비, 디자인정보조사 개발및컨설팅비용 ( 디자인연계가필요한경우에한한다 ) 등 수행기업이정한기준이있는경우이에따라계상하며, 주관기관의운영기준에서정한기준내실소요경비로계상한다. 해당지원과제추진과정에서제작, 회계감 수행기업과참여기업간일반용역비집행불사등의일반업무를용역계약을통해대행가시키는비용 장비비 계상불가 재료비 계상불가 제작수당 여비 계상불가 계상불가 1 지원금은사업비비목 ( 세목 ) 외사용금지, 사업별로사업의특성에맞춰사업비비목내사용용도제한가능 2 사업자부담금의경우 별표 4 에기술된세목외사업진행에필요한용도로사용가능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