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모니터링 보고서(예능 올림픽) 최종.hwp

Similar documents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¾ç¼ºÄÀ-2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12/ 년 12 월한국인이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 위 : < 무한도전 >(MBC) 12.8% 정형돈공백에도시청자공감대넓히며 1 개월연속 1 위지켜 한국갤럽이 201 년 12 월 1 일부터 17 일까지 일간전국만

±èÆ÷ºÏºÎ¼Ò½ÄÁö-2È£2¼öÁ¤

Ä¡¿ì_44p °¡À» 89È£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5/6/24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5 년 6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º´¹«Ã»Ã¥-»ç³ªÀÌ·Î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본사업은서울 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6/4/27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6 년 4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hwp

750 1,500 35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TV 인터넷관심도 월간리포트

2002report hwp


197

정치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 ¿ùÈ£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03 ¸ñÂ÷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8/11/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8 년 11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7단원 1(252~269)교

??О밥촳

CC hwp

hwp

소식지수정본-1

글청봉3기 PDF용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8/12/ 년올해를빛낸예능방송인 / 코미디언 : 유재석 7 년연속 1 위 - 박나래, 강호동, 이영자, 신동엽 2~5 위 한국갤럽이 2018 년 11 월 7 일부터 30 일까지전국 ( 제주제외 ) 만 13 세이상남

<3635B1E8C1F8C7D02E485750>

TV 인터넷관심도 월간리포트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시청률분석 02 이장에서는방송영상플랫폼및채널시청동향을닐슨코리아의시청률자료를이용해분석하였다. 먼저전체 TV 시청의변화를살펴보기위해총가구시청량 (HUT: Household Using Television) 과총개인


2016_2.key

한국갤럽 Gallup Report 01// 01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1 위 위는 < 코미디빅리그 > 의이국주, 위강호동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1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1위를차지했다. 한국갤럽이지난 월 일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02report hwp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6/3/22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6 년 3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7_8월_MBN채널가이드

7월_예능프로그램_모니터링보고서_0928.hwp

178È£pdf


리우올림픽 메인 스타디움 저조한 시청률, 시차 탓이다? 올림픽은, 선수들에게는 4년 동안 노력한 경기력을 평가받는 순간이지만, 동시에 전 세계 미디어 로서는 그동안 누적된 방송 기술과 콘텐츠 마케팅 능력을 검증받는 순간이기도 하다. 아울러 변 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

레이아웃 1

한국갤럽 Gallup Report 0// 0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0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위 - 작년과마찬가지로이국주와강호동이 - 위, 박나래 위로부상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위를차지했다. 한국갤럽이지

10월추천dvd

2002report hwp

Slide 1

3¿ù.PDF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BABBB9AE2DC7D5C3BC2E687770>

CR hwp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7/6/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7 년 6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제 1 장 2012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장르별 방송영상프로그램 제 1 절 드라마 1 여는 글 ? 2010 SBS 2011 MBC MBC SBS fantasy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¼ºÀαÇ24È£

ÆÞ¹÷-Æîħ¸é.PDF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디바이스 최적화 진행과 모바일 특화 콘텐츠의 등장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TV, PC, 모바일을 모두 이용하는 멀티스크린 이용자는 2013년 47.6%에서 2014년 54.7%로 증가하였다. 이에 발맞춰 영상 사업자들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영상 재생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한국갤럽 Gallup Report 01//1 01 년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올해를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 유느님 유재석 년연속 1 위 00 년이후 년간독보적존재감, 위는 개그콘서트, 1 박 일 의 김준호 유재석이한국갤럽의 01년을빛낸코미디언 / 개그맨 1위를차지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ad 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167 서울시종로구사직로 70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9/5/21 요즘가장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은? 2019 년 5 월 한국갤럽은 2013 년 1

장깨표지65

!

더바이어102호 01~09

1

T hwp

¾Æ½Ã¾ÆÀú³Î7È£-³»Áöc06íƒ5

속풀이쇼동치미 토오후 11:00 엄지의제왕 화오후 11:00 알토란 일오후 11:00 언니들의선택 토오후 9:40 천기누설 일오후 9:40 나는몸신이다 수오후 11:00 채널 A 이제만나러갑니다일오후 11:00 잘살아보세목오후 11:00 꽃보다할배그리스편금오후 9:45

CT083001C

(연합뉴스) 마이더스

200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성도

~

985-2.pdf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hwp

Transcription:

8 월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예능 / 리우올림픽중계방송

2016 년 대중매체 8 월 양성평등 모니터링 보고서 예능 / 리우올림픽중계방송

본사업은서울 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contents 예능 Ⅰ. 들어가며 _03 Ⅱ. 모니터링개요 _03 Ⅲ. 결과분석 _04 1. 양적분석 _04 2. 질적분석 _07 Ⅳ. 나가며 _13 Ⅴ. 모니터링내용 _14 Ⅵ. 체크리스트 ( 예능 ) _26 리우올림픽중계방송 Ⅰ. 들어가며 _29 Ⅱ. 모니터링개요 _29 Ⅲ. 결과분석 _30 1. 양적분석 _30 2. 질적분석 _32 Ⅳ. 나가며 _34 Ⅴ. 모니터링내용 _35 Ⅵ. 체크리스트 ( 올림픽중계 ) _39

3 - [2016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 ] 예능 오락모니터링보고서 (8 월 ) Ⅰ. 들어가며 서울YWCA 양성평등미디어모니터회에서는예능 오락프로그램속성평등적, 성차별적사례를찾아내어분석하기위해 2016년 8월 1일부터 7일까지지상파 3사 (KBS1, KBS2, MBC, SBS), 종합편성채널 (JTBC, 채널A, MBN) 과케이블 (tvn) 의 30개예능 오락프로그램에대해모니터링을실시하였다. 모니터링대상은각방송사별시청률상위프로그램을 3개씩선정하였고, 타방송사에비해예능 오락프로그램개수가많은 KBS2의경우 7개를선정하였다. 이번모니터링은 16년 3월양성평등모니터링도구표준화자문결과에따라표준화된체크리스트를활용하여진행하였다. 자세한모니터링내용은다음과같다. Ⅱ. 모니터링개요 모니터장르 : 예능 오락 모니터링기간 : 2016년 8월 1일 ~7일 (7일간) 모니터링매체 : TV(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 대상방송사 : KBS1, KBS2, MBC, SBS, JTBC, 채널A, MBN, tvn 프로그램수 : 30개프로그램 모니터인원 : 9명 [ 표1] 모니터링프로그램현황 no 프로그램명 방송사 요일 / 시간 1 해피선데이 (1박2일시즌3) 일 16:50 2 해피선데이 ( 슈퍼맨이돌아왔다 ) 일 16:50 3 개그콘서트 일 21:15 4 언니들의슬램덩크 KBS2 금 23:00 5 영화가좋다 토 10:20 6 대국민토크쇼안녕하세요 월 23:10 7 해피투게더3 목 23:10 8 전국노래자랑 일 12:10 9 가요무대 KBS1 월 22:00 10 열린음악회 일 18:00 11 무한도전 토 18:20 12 일밤 ( 복면가왕 ) 일 16:50 MBC 13 일밤 ( 진짜사나이2) 일 16:50 14 황금어장라디오스타 수 23:10 15 정글의법칙 in 뉴칼레도니아 SBS 금 22:00

4-16 자기야 - 백년손님 목 23:10 17 토요일이좋다 (3대천왕) 토 16:50 18 토요일이좋다 ( 오마이베이비 ) 토 16:50 19 이제만나러갑니다 일 23:00 20 나는몸신이다 채널A 수 23:00 21 아빠본색 수 21:30 22 속풀이쇼동치미 토 23:00 23 고수의비법황금알 MBN 월 23:00 24 엄지의제왕 화 23:00 25 냉장고를부탁해 월 21:30 26 님과함께시즌2-최고의사랑 JTBC 화 21:30 27 비정상회담 월 22:50 28 삼시세끼 ( 고창편 ) 금 21:45 29 집밥백선생2 tvn 화 21:40 30 코미디빅리그 일 19:40 Ⅲ. 결과분석 1. 양적분석 예능 오락프로그램의주요양적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출연자성비 출연자의성비는여성이 39.3%, 남성이 60.7% 로남성이압도적으로많은것으로나타났다. ( 표2 참조 ) [ 표2] 출연자성비 no 프로그램명 여성 ( 명 ) 남성 ( 명 ) 1 해피선데이 (1박2일시즌3) 8 7 2 해피선데이 ( 슈퍼맨이돌아왔다 ) 13 11 3 개그콘서트 14 42 4 언니들의슬램덩크 7 1 5 영화가좋다 3 4 6 대국민토크쇼안녕하세요 7 11 7 해피투게더3 2 8 8 전국노래자랑 21 16 9 가요무대 9 6 10 열린음악회 4 4

5-11 무한도전 - 6 12 일밤 ( 복면가왕 ) 6 11 13 일밤 ( 진짜사나이2) - 11 14 황금어장라디오스타 2 6 15 정글의법칙 in 뉴칼레도니아 2 5 16 자기야 - 백년손님 13 8 17 토요일이좋다 (3대천왕) 6 6 18 토요일이좋다 ( 오마이베이비 ) 7 9 19 이제만나러갑니다 15 9 20 나는몸신이다 4 5 21 아빠본색 4 5 22 속풀이쇼동치미 7 7 23 고수의비법황금알 8 14 24 엄지의제왕 4 8 25 냉장고를부탁해 1 11 26 님과함께시즌2-최고의사랑 2 6 27 비정상회담 - 15 28 삼시세끼 ( 고창편 ) - 4 29 집밥백선생2-6 30 코미디빅리그 12 18 합계 181(39.3%) 280(60.7%) (2) 출연자성별연령대출연자연령대는 40대가 33.8% 로가장높았고, 50대가 24.9% 로그뒤를이었다. 성별로는남성은전체추이와같이 4-50대의비율이 65.4% 로높았으나, 여성은 3-40대의비율이 59.7% 로높게나타났다. ( 표3 참조 ) [ 표3] 출연자성별연령대 ( 단위 : 명 )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이상 합계 전체인원 18 37 91 156 115 35 9 461 여성 9 20 50 58 30 12 2 181 남성 9 17 41 98 85 23 7 280 (3) 성별역할

6 - 주진행자의경우남성이 27 명, 여성이 11 명으로주로남성이예능프로그램을주도하고있음을확인할 수있었다. ( 표 4 참조 ) [ 표 4] 성별역할 ( 단위 : 명 ) 주진행자 보조진행자 출연자 / 초대손님 리포터 기타 합계 전체인원 38 50 355 12 6 461 여성 11 20 139 7 4 181 남성 27 30 216 5 2 280 (4) 성별직업군직업군을분석한결과 22개의직업군에분포되어있었다. 전문개그맨 / 코미디언의비중이 131명 (28.4%) 으로가장높았고, 가수가 87명 (18.8%), 배우가 25명 (5.4%), 전문방송인 / 진행자가 31명 (6.7%) 로전문방송인이출연하는비중이높았다.( 표5 참조 ) [ 표 5] 출연자의직업군 ( 단위 : 명 ) 직업번호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5 16 18 19 20 21 22 23 99 계 여성 34 23 49 6 12 1 4 2 7 1 5 4 11 7 7 8 181 남성 97 25 38 2 19 3 13 1 7 2 1 3 12 4 1 1 9 3 15 24 280 계 131 48 87 8 31 4 17 1 2 14 2 1 4 17 8 1 11 1 16 3 22 32 461 직업분류번호 ➀ 개그맨 / 코미디언 ➁ 배우 ➂ 가수 ➃ 모델 5 방송인 / 전문진행자 6 변호사 7 의사 8 비평가 / 평론가 9 언론인 ( 기자등 ) 10 요리사 / 요리연구가 11 작가 12 상담사 13 교수 14 교육전문가 ( 교사등 ) 15 그외특정분야전문가 16 학생 17 일반시청자 18 회사원 19 주부 20 자영업자21운동선수22무직23모름 (99) 기타 (5)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 성평등적내용은 9 건, 성차별적내용은 14 건으로나타났다. 성평등적내용에서는기존의남성과여성 의역할에대한고정관념을탈피한다양성을표현한내용이 4 건 (44.4%) 으로가장많았다. 성차별적내 용은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거나 (5 건, 35.7%)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 (4 건, 28.6%) 이많았다. ( 표 6 참조 ) 성평등적 내용 구분 건수 구분 건수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4 주체성 2 여성의주체성무시 / 성차별적남성의존성향강조 1 현실반영성 1 [ 표 6]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 내용 외모지상주의조장 5 다양성 4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 3

7 - 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대안성 2 선정성 1 합계 9 합계 14 (6) 방송사별성평등 / 성차별내용수매체별로는 JTBC의프로그램에성평등적내용이가장많이발견되었고 (4건, 44.4%), KBS2에성차별적내용이가장많이발견되었다 (4건, 28.6%). KBS2가다른방송사에비해더많은예능프로그램을방영하고있고, 본모니터링에서도타방송사대비 2배의프로그램을모니터링한상황을감안할때 KBS2와 tvn, 채널A 등의방송사와성차별내용이비슷하게높은것으로분석할수있다. ( 표7 참조 ) [ 표 7] 방송사별성평등 /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 No 방송사명 성평등 성차별 1 KBS2 2 4 2 KBS1-2 3 MBC - - 4 SBS 2 1 소계 ( 지상파 ) 4 7 5 채널A - 2 6 MBN - 2 7 JTBC 4-8 tvn 1 3 소계 ( 종편, 케이블 ) 5 7 합계 9 14 2. 질적분석 예능 오락프로그램의주요내용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성평등적내용 (1) 주체성 < 정글의법칙 >(SBS, 8월 5일 ) 에서최여진은뉴칼레도니아자연에서적극적인모습으로도끼로나무를직접자르고물가에서직접신발을벗고새우를잡으러들어가는행동파여성의모습을보여주었다. 모델겸배우로서여성미를극대화했던평소의이미지를벗고정글에서먹이를찾아숲속을찾아다니고거친일에도능동적인모습으로참여하는주체적인모습을보여주었다.

8 - < 정글의법칙 >(SBS, 8 월 5 일 ) < 영화가좋다 >(KBS2, 8월 6일 ) 에서는영화최종분석코너에서맥스무비 ( 영화매거진 ) 의박혜은편집장이최근사극물의성격의변화를분석하는장면이방송되었다. 기존의남성영화평론가가주를이루던모습에서벗어나해당분야에대해조리있게설명하는장면을통해전문가로서의여성의모습을보여주었다. < 영화가좋다 >(KBS2, 8 월 6 일 ) (2) 현실반영성 가상결혼생활을콘셉트로하는 < 님과함께2 최고의사랑 >(Jtbc, 8월 2일 ) 에서는가상아내김숙이가상남편윤정수의실제파산한상황을웃음으로승화시키며기를살려주는모습이연출된다. 해외여행을그리워하나파산상황으로해외여행을할수없는가상의남편에게미니어처세계여행을보내주며격려하는모습이방송되었다. 최근가장의실직과경제적파산이늘어나는현실에서, 실의에빠진남편에게힘을주고관계를리드하는모습은힘든상황을지혜롭게이겨나게하는여성의힘을보여주고있다.

9 - (3) 다양성 < 님과함께 2 최고의사랑 >(JTBC, 8 월 2 일 ) < 자기야-백년손님 >(SBS, 8월 4일 ) 에서는유혜정아나운서의아버지송영빈이사위와함께아내의생일선물을준비하는모습이방영되었다. 아내를위해어색함을감추고선물을골라전하는모습은기성세대남성은감정과애정을표현하지않는다는통념을극복하고다양성을보여주는장면이었다. < 님과함께2 최고의사랑 >(Jtbc, 8월 2일 ) 의가상부부인김숙ㆍ윤정수커플의방영분에서는여행지식이더풍부한아내김숙이여행을기획하며리드하고, 남편윤정수는이러한아내를칭찬하고인정하는모습을보여주었다. 남녀의가상결혼생활을콘셉트로하는기존프로그램에서남녀관계를남성이주도하는구도가공식화되어있는것과달리, 성별고정관념을탈피하여어떤일이든잘하고좋아하는사람이주도적으로이끄는관계를표현하고있다는점에서의미있었다. < 집밥백선생2>(tvN, 8월 2일 ) 은누구나집에서쉽게요리를할수있는생활밀착프로그램으로요식업계의유명쉐프인백종원이혼자사는남자들이쉽게만들수있는레시피를알려주는프로그램으로요리프로그램에남성들을등장시켜주방이더이상여성의전유공간이아님을보여주고있다. < 자기야 - 백년손님 >(SBS, 8 월 4 일 ) < 집밥백선생 2>(tvN, 8 월 2 일 ) (4) 대안성 < 비정상회담 >(Jtbc, 8월 1일 ) 에서는파키스탄여성의인권과관련하여 친족명예살인 에관한대담이이뤄졌다. 인도대표럭키는파키스탄과인도의여성을죽음에이르게하는위협적인문화와전통을이야기하며 여성에게교육이필요하다 고강조하였다. 노벨평화상을받은파키스탄의 말랄라 라는여성이큰죽음의위협속에서도 탈레반총은맞았지만제꿈은죽일수없다 는외침을하며세계적인여성인

10 - 권가로서의주체적인삶을살고있다는것과여성교육의중요성을역설하여성평등을위한대안을제시하여감동을주었다. 또한캐나다의양성평등수준이높아져남성들이역차별을호소한다는말에프랑스대표오헬리엉은 사람들의생각을바꿀수있을때까지오히려역차별해야돼요. 20~30년동안역차별을통해평등을이뤄나가야합니다 라며성평등사회의정착을위한깨어있는시각과의지를보여주었다. < 비정상회담 >(JTBC, 8 월 1 일 )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개그콘서트 [ 빼박캔트 ]>(KBS2, 8월 7일 ) 에서는미용실에간커플을등장시키고, 여성이남성의말끝마다꼬투리를잡으며남성이어떤말과행동을해도화를내는여성에대한과장된모습을연출했다. 본코너는전반적으로여자를감정적이고비이성적인존재로그리며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강화하였다. < 개그콘서트 [ 빼박캔트 ]>(KBS2, 8 월 7 일 ) < 삼시세끼 >(tvn, 8 월 5 일 ) 에서는요리하는남성 ( 차승원 ) 의모습을비춰주는것은양성평등의관점에서 긍정적이나, 노련한요리솜씨를발휘하는차승원에대해자막등을통해 엄마 라는이미지를강조함으로

11 - 써여전히요리나가사를여성의역할로규정짓는표현이었다. (2)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 개그콘서트 [ 남량특집 ]>(KBS2, 8월 7일 ) 에서는남녀가함께여행을하는상황설정에서남자는 1박을하자고하고여자는취소하고돌아가자요청하는상황이연출되었다. 성에대한욕구를바탕으로남자가 1박을요구하는설정에서여자의거부에도불구하고남자가이를받아들이지않은채이야기가계속전개되는상황은여성의거절은진정한거절이아니기때문에여성이표현한의사와상관없이남성의뜻을관철시켜도된다는통념이드러나는장면으로문제가있어보였다. < 개그콘서트 [ 남량특집 ]>(KBS2, 8 월 7 일 ) (3) 외모지상주의조장 < 이제만나러갑니다 >( 채널 A, 8 월 7 일 ) 에서는진행자남희석이탈북탁구선수정춘희를소개하며 너무 예뻐서동네에서인기많았을것 이라며예쁘다는감탄사를연발하였고, 예쁜얼굴 과 고운목소리 등외 모를평가하는내용의자막을삽입하였다. < 고수의비법황금알 >(MBN, 8월 1일 ) 에서는가정의학과전문의박현아가음식량을극도로제한하여굶는다이어트를반복하면냉한체질로바뀌어신진대사가저하되면서많이먹지않아도지방이축적되는상태가되며, 이와같이배고프고추운데도살이빠지지않는상태를성냥팔이증후군이라고설명함. 후에최은정과학교육학박사가발언하는시점에조형기가최은정박사를 성냥팔이소녀 라고불렀는데, 이는최은정박사의외모에대한평가와여성의몸매를희화화한한발언으로부적절하였다는의견이있었다.

12 - < 고수의비법황금알 >(MBN, 8 월 1 일 ) < 코미디빅리그 [2016 하녀 ]>(tvn, 8월 7일 ) 에서는사모님역할을맡은김나희가뒷편에나타난남편이용진을거울로보며 오빠왔어?, 나뒤통수에눈이달려서오빠오는거다보이지 라고말하고, 이용진이 뒤에서다보일만도하지. 리프팅으로이마를뒷목까지댕겨놨으니 라고대꾸하는모습이방영되었다. 김나희의눈가를만지는이용진에게김나희가 이거애교살이야 라고하자 너좌약이라도놓은줄알았지. 너계속실리콘집어넣다가죽어서장기기증할때실리콘기증해야돼 하며성형한여성의외모를과도하게희화화하고폄하하였다. (4)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한사용 < 대국민토크쇼안녕하세요 >(KBS2, 8월 1일 ) 에서는진행자신동엽이 다음생에는잘생긴초대손님중한명으로태어났으면한다, 누구로할지는사우나를같이갔다가 라고말하는데, 이후초대손님 ( 최태준 ) 과손크기를대어보며 손크면다크잖아요, 발도크고 라고말한후 난다음생애너로정했다 라고말하는장면이방영되었다. 남녀노소모두를위한프로그램에서, 남성의특정신체부위를은연중에연상시키는멘트는부적절하다는의견이있었다. < 대국민토크쇼안녕하세요 >(KBS2, 8 월 1 일 ) < 코미디빅리그 [ 핼머니 ]>(tvn, 8 월 7 일 ) 에서는내레이터모델로나선박나래가선정적옷차림으로춤을 추며 할머니쭈쭈꾸미 라는대사와함께가슴부위를강조하였다. 가게사장인할머니황제성이박나래의

13 - 뒤태를보며 엉덩이가몇개에요. 쭈꾸미홍보해달라고했더니진짜빨간쭈꾸미를보내왔어 라며말하 며여성출연자의외모와성적이미지를희화화하여개그소재로사용했다는점에서문제가있었다. < 코미디빅리그 [ 핼머니 ]>(tvn, 8월 7일 ) (5) 선정성 < 가요무대 >(KBS1, 8월 1일 ) 에서는미니스커트를입은가수 ( 조정민 ) 이노래하는장면을비추며속옷이노출될수있음에도아래에서위로촬영하였는데, 남자가수에게활용하지않는촬영기법을사용하여여성의신체를의도적으로부각시킴으로써선정적인장면을연출한것은부적절했다는지적이있었다. < 가요무대 >(KBS1, 8 월 1 일 ) Ⅳ. 나가며 모니터링기간동안방송된 30편의예능 오락프로그램에서는성역할고정관념을가진시선으로남성과여성을표현하는등의성차별적인내용이눈에띄었다. 예쁘다, 여성스러워졌다 등의표현을남발하며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였고, 남녀노소가함께보는프로그램에서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한사용을하거나선정적인카메라촬영등의문제도여전했다. 반면여성들이남성의존적인모습에서탈피한주도적이고주체적인모습과, 남성들의입으로여성의인권을이야기하고, 대안을제시하는긍정적인프로그램도눈에띄었다. 대중들이가장쉽게접하는예능오락프로그램의영향력이남녀성차별조장하는데발휘되기보다양성평등한시민문화를형성하는데일조할수있도록제작진과출연자들의의식있는태도와실천이요구된다.

14 - Ⅴ. 모니터링내용 1. 성평등적내용 1) (1) 주체성방송사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KBS2 영화가좋다 8 월 6 일 ( 토 ) 영화최종분석코너에서맥스무비 ( 영화매거진 ) 의박혜은편집장이최근사극물의성격의변화를분석하여조리있게설명하는장면은기존의남성평론가가주를이루던모습에서벗어나전문가로서의여성의모습을나타냄. SBS 정글의법칙 8 월 5 일 ( 금 ) 최여진은뉴칼레도니아자연에서적극적인모습으로도끼로나무를직접자르고물가에서직접신발을벗고새우를잡으러들어가는행동파여성의모습을보여줌. 모델겸배우로서여성미를극대화했던평소의이미지를벗고정글에서먹이를찾아숲속을찾아다니고거친일에도능동적인모습으로참여하는주체적인모습을보여줌. 1) 1 주체성 : 여성을주체로서다루고있는가? 여성의시각에서문제를보고있는가? 2 현실반영성 : 성불평등적인젠더관계에대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여성이처한문제와상황을잘파악하여남녀불균형적인현실을 적절히묘사하고있고, 성평등을위한문제해결방식이과장되거나희화화되지않는방식으로제시하고있는가? 또한이 문제가많은여성의상황을대변하는가? 3 다양성 : 여성과남성의역할을다양하게표현해주고있는가? 4 대안성 : 대안적해결방안을제시하고있는가?

15 - (2) 현실반영성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아내 ( 김숙 ) 는방송회차마다파산한남편 ( 윤정수 ) 의상황을웃음으로 승화시키며기를살려주고, 파산후해외여행을그리워하는남편 ( 윤 JTBC 님과함께 2 최고의사랑 8월 2일 ( 화 ) 정수 ) 에게미니어처세계여행을보내주며다양한방식으로격려함. 최근가정의파산과실직이많아지고있는현실에서, 실의에빠진 남편에게힘을주고관계를리드하는모습은힘든상황을지혜롭게 이겨나게하는여성의힘을보여줌. (3) 다양성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 8 월 7 일 ( 일 ) 수아 ( 여아 ) 는민트색자동차, 대박이 ( 남아 ) 는핑크색자동차를이용하 는모습은남아는파란색, 여아는핑크색만을선호하는모습이드 러나는기존장면과대비하여다양성을나타냄. SBS 자기야 백년손님 8 월 4 일 ( 목 ) 유혜정아나운서의아버지송영빈은사위와함께아내의생일선물 을준비함. 사위를볼나이의어르신으로서선물사는것이익숙하 지않음에도불구하고아내를위해어색함을감추고선물을골라주 는모습은기성세대남성은감정과애정을표현하지않는다는통념 을극복하고다양성을보여주는장면임.

16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JTBC 님과함께 2 최고의사랑 8 월 2 일 ( 화 ) 만혼남녀의가상결혼생활을콘셉트로하는기존프로그램에서는 남성이주도하는남녀관계구도가공식화되어있음. 반면김숙ㆍ 윤정수커플은여행지식이더풍부한아내 ( 김숙 ) 가여행을기획하며 리드하고, 남편 ( 윤정수 ) 는이러한아내를칭찬하고인정하는모습을 보여줌. 성별고정관념을탈피하여어떤일이든잘하고좋아하는사 람이주도적으로이끄는관계를표현함. tvn 집밥 백선생 2 8 월 2 일 ( 화 ) 요리프로그램에남성들을등장시켜요리가여성의전유물이아님을 실제적으로보여줌. (4) 대안성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파키스탄여성의인권과관련하여 친족명예살인 에관한대담이 JTBC 비정상회담 8월 1일 ( 월 ) 이뤄짐. 인도대표럭키는파키스탄과인도의여성을죽음에이르게하는위협적인문화와전통을이야기하며 여성에게교육이필요 하다 고강조함. 노벨평화상을받은파키스탄의 말랄라 라는여성

17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이큰죽음의위협속에서도 탈레반총은맞았지만제꿈은죽일 수없다 는외침을하며세계적인여성인권가로서의주체적인삶을 사는것과여성교육의중요성을역설하여성평등을위한대안을 제시함. JTBC 비정상회담 8 월 1 일 ( 월 ) 각국의여성인권에관한대담중캐나다의양성평등수준이높아져 남성들이역차별을호소한다는말에프랑스대표오헬리엉이 사 람들의생각을바꿀수있을때까지오히려역차별해야돼요. 20~30 년동안역차별을통해평등을이뤄나가야합니다 라며양성 평등한사회의정착을위한깨어있는시각과의지를보여줌.

18-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조장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KBS2 개그콘서트 [ 빼박캔트 ] 8월 7일 ( 일 ) 한커플이미용실에간상황설정에서, 여성이 오빠나앞머리가있는게나아없는게나아? 라고물음. 남성은 정신바짝차리자. 말한마디잘못하면또들들볶인다 고혼잣말을한후여성이만족할말을이어가지만여성은남성의말끝마다꼬투리를잡고, 남성이어떤말, 어떤행동을해도화를내는여성에대한과장된연출이이어짐. 갈대같은여자의마음을모르는남자의이야기를담아내는것을콘셉트로하는본프로그램은전반적으로여자를감정적이고비이성적인존재로그리며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강화하고있음. KBS2 해피투게더 8월 4일 ( 목 ) MC들과초대손님 ( 김흥국 ) 이아재들의행동유형을소개하며아재들의야하고추잡한행동들을적나라하게표현하여희화함. 아재들을희화화하는것아님 이라고자막처리하였으나, 아재 에대해편견을갖게만드는장면연출을통해나이든남성에대한편견을조장함.

19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SBS 자기야 - 백년손님 8 월 4 일 ( 목 ) 사위박형일은자신의생일을장모 ( 박순자 ) 가기억해주지못하는것 에대해섭섭함을숨기지못함. 장모는사위가좋아하는음식으로 늦은저녁상을차리고사위를다독이며 생일을몰라줘서삐쳤냐 고 묻고사위는 남자가그런거가지고삐칩니까? 라며멋쩍게대답 함. 서운함을느꼈음에도남자는생일을기억해주지않는일로는 삐치지않는다는고정관념이반영한표현을함. 프로그램을통해요리하는남성 ( 차승원 ) 의모습을비춰주며요리가 tvn 삼시세끼 8 월 5 일 ( 금 ) 여성의전유물이아니라는것을표현하는것은양성평등의관점에서긍정적이나, 노련한요리솜씨를발휘하는차승원에대해자막등을통해 엄마 라는이미지를강조함으로써여전히요리나가사를 여성의역할로규정하고있음. (2)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KBS2 개그콘서트 [ 남량특집 ] 8 월 7 일 ( 일 )

20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사귄지 100 일이된남녀가함께여행을온상황설정에서남자는 여자를펜션으로이끌고오고이에놀라는여자에게 승혜야우리 오늘 100 일이니까하루만놀고가면안돼? 라며 1 박을요구함. 안 된다고말하는여자에게 우리 100 일이니까하루만놀고가자 고 재차요구하고, 이어숙박하게된상황에서남자는 100 일선물로 여자에게술을권하고, 이불이하나밖에없어서같이덮고자야한 다는등의이야기가전개됨. 여자의숙박거부에도불구하고남자 가이를받아들이지않고이야기가전개되는설정은여성의거절을 거절로받아들이지않고남성이계속요구하면뜻을관철시킬수 있다는통념이반영되었다는점에서여성의주체성이무시된장면 임. 더불어여성에게술을권하고한이불을덮고자자고종용하는 것도섹스를목적으로하는상황을노골적으로표현하고있음.( 남 ( 男 ) 량특집 은공포스러운민박집에서연인과의로맨틱한추억을기 대하는남자의심리가웃음을자아내는코너 - 개그콘서트홈페이 지방송설명중 ) (3) 외모지상주의조장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이제 8 월 7 일 채널 A 만나러 갑니다 ( 월 ) 장미란이영상편지를보내는장면. 장미란선수에대해현정화는 많이여성스러워졌다 고말하고, 이만기는 살이많이빠졌다 고함과 동시에남희석도 살이많이빠졌다 고말하고자막으로 한층여성 스러워진장미란선수 라고처리함. 영상편지종료후에도올림픽을 땀흘려준비하는남북한의국가대표를응원하는영상편지의내용 에대한언급은전혀없이 여성스러워졌다, 살이빠졌다 는장미란 선수에대한외모평가만이어졌음. 또한살이빠진상태가아름다 운상태라는암묵적인고정관념을깔고있음.

21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채널 A 이제 만나러 갑니다 8 월 7 일 ( 일 ) 탈북탁구선수정춘희가출연하자게스트들이 와예쁘세요, 와 너무미인이시다 라는멘트를연발하고, 남희석 (MC) 은 너무예뻐 서동네에서인기많았을것같다, 박은혜 (MC) 도 " 목소리도되게 예뻐요 " 라고하며 예쁜얼굴 과 고운목소리 등외모를평가하는 내용이자막처리됨. 출연자를외모로평가는발언은다른사람들 에게상대적인박탈감을느끼게할수있고, 외모에대한지나친 관심은외모지상주의로이어질수있다는점에서방송에서의지나 친외모언급은지양되어야함. MBN 고수의비법 황금알 8 월 1 일 ( 월 ) 가정의학과전문의박현아가음식량을극도로제한하여굶는다이 어트를반복하면냉한체질로바뀌어신진대사가저하되면서많이 먹지않아도지방이축적되는상태가되며, 이와같이배고프고추 운데도살이빠지지않는상태를성냥팔이증후군이라고설명함. 후에최은정과학교육학박사가발언하는시점에조형기가최은정 박사를 성냥팔이소녀 라고불렀는데, 이는최은정박사의외모에 대한평가와여성의몸매를희화화한한발언으로부적절함.

22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골프선수인최홍림에게어떤예쁜여성이다가와 최홍림씨에게골 프를배우려면어떻게해야하나요? 라고묻고, 본인이아닌 남편이 배우려고한다 고답하는여성에게최홍림이 저는남자는안가르칩 니다, 저는이혼녀만가르칩니다 라고답했다는일화를이야기함. 비록농담조의발언이었지만, 남자는가르치지않는다 는것은골프 강습이면의의도가내포되어있고, 특히이혼녀만가르친다는것 은이혼녀는쉽게접근할수있는존재로폄하하는뉘앙스가담겨 있는표현임. 또한최홍림이이야기하는중 예쁜여자가두명이 앉아있는거야, 예쁘니까보게되잖아요, 예쁘니까갔어 등여성 의외모에대한발언을 4 차례연이어했고, 예쁜여자 라는단어는 무려 14 회에거쳐자막처리하며여성의외모를강조함. MBN 속풀이쇼 동치미 8 월 6 일 ( 토 )

23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사모님역할의김나희가뒷편에나타난남편이용진을거울로보 며 오빠왔어?, 나뒤통수에눈이달려서오빠오는거다보이 tvn 코미디 빅리그 [2016 하녀 ] 8 월 7 일 ( 일 ) 지 라고말하자이용진이 뒤에서다보일만도하지. 리프팅으로이마를뒷목까지댕겨놨으니 라고함. 김나희의눈가를만지는이용진에게김나희가 이거애교살이야 라고하자 너좌약이라도놓은줄알았지. 너계속실리콘집어넣다가죽어서장기기증할때실리콘 기증해야돼 하며성형한여성의외모를과도하게희화화하고폄하 함. (4)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KBS1 전국노래자랑 8 월 7 일 ( 일 )

24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한어린이집교사들이어린이로분장하여연극을하는중에 섹시 한올챙이춤을춰보도록하겠습니다 라며부비부비춤을춤. 성인 이어린이분장으로선정적인동작의섹시댄스를추는것은아동과 성적이미지를결부시키는점에서부적절함. KBS2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8월 1일 ( 월 ) 신동엽이다음생에는잘생긴초대손님중한명으로태어났으면한다고말하면서 누구로할지는사우나를같이갔다가 라고함. 이후초대손님 ( 최태준 ) 과손크기를대어보며 손크면다크잖아요, 발도크고 라고말한후 난다음생애너로정했다 라고함. 남녀노소모두를위한프로그램을표방하는 안녕하세요 에서, 남성의성기를은연중에연상시키는멘트는부적절함. tvn 코미디 빅리그 [ 핼머니 ] 8 월 7 일 ( 일 )

25 -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욕쟁이핼머니쭈꾸미식당의내레이터모델로나선박나래가선정 적옷차림으로춤을추고, 할머니쭈쭈꾸미 라는대사의 쭈쭈 부분 에가슴부위를강조하는동작을하고, 가게사장인할머니황제성 이박나래의엉덩이아랫부분의노출된허벅지살을보며 엉덩이가 몇개예요 라고말하는등외모와성적이미지를자극적으로표현함. (5) 선정성 방송사 프로그램명 방영일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KBS1 가요무대 8 월 1 일 ( 월 ) 가수 ( 조정민 ) 이미니스커트를입고있음에도불구하고카메라가아 래에서위로촬영하였고, 이에속옷이노출되기도함.

26 - Ⅵ. 체크리스트 ( 예능 ) No. 예능 -201608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예능 ) 1. 모니터요원 : 2. 방송사 : ➀ KBS1 ➁ KBS2 ➂ MBC ➃ SBS ➄ JTBC ➅ MBN ➆ 채널 A ➇ tvn 3. 프로그램명 ( 꼭지명 ) : 4. 방영일시 : 5. 방영시간대 : ➀ 06:00-08:00 ➁ 08:00-10:00 ➂ 10:00-12:00 ➃ 12:00-14:00 ➄ 16:00-18:00 ➅ 18:00-20:00 ➆ 20:00-22:00 ➇ 22:00-24:00 ➈ 24:00-06:00 6. 프로그램기획의도 / 내용 7. 출연자성비분석 ( 단위 : 명 ) 구분 7-1. 전체 7-2. 여성 7-3. 남성 인원수 8. 출연자분석 8-1. 이름 8-2. 성별 ➀ 여성 ➁ 남성 8-3. 연령 8-4. 직업 ➀ 10대이하 ( 아기 ) ➁ 10대 ➂ 20대 ➃ 30대 ➄ 40대 ➅ 50대 ➆ 60대 ➇ 70대이상 ➈ 모름 ➀ 개그맨 / 코미디언 ➁ 배우 ➂ 가수 ➃ 모델 5 방송인 / 전문진행자 6 변호사 7 의사 8 비평가 / 평론가 9 언론인 ( 기자등 ) 10 요리사 / 요리연구가 11 작가 12 상담사 13 교수 14 교육전문가 ( 교사등 ) 15 그외특정분야전문가 16 학생 17 일반시청자 18 회사원 19 주부 20 자영업자21운동선수22무직23모름 (99) 기타 8-5. 역할 ➀ 주진행자 ➁ 보조진행자 ➂ 출연자 / 초대손님 ➃ 리포터 5 기타

27-9. 내용분석 성평등적내용 ( 양성평등기여도 ) 구분 방송사 프로그램명 주체성 현실반영성 다양성 대안성 방영일시 ( 회차 ) 내용및이유 ( 해당장면 / 분석 ) - 기타 : 성차별적내용 구분 방송사 프로그램명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외모지상주의조장 여성의성적대상화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 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선정성 방영일시 ( 회차 ) 내용및이유 - 기타 : 성차별적내용 1 방송은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을다루는가가. 남존여비, 남아선호, 여성비하, 가부장제를강화시키는내용나. 순결의주체를여성으로만국한시키는내용다. 가사노동을평가절하하거나전업주부를과소평가하는내용라. 사회적직업을가진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마. 사회적직업과권력을가지지못한남성을무시하거나이들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바. 여성을남성의단순보조나부속물로취급하는내용혹은그렇게보이도록하는내용 2 방송은여성을성적대상으로만부각시키는가 3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미화시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가 4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조롱, 혐오의대상으로삼거나그와관련된언어를사용하는가

28-5 방송은여성에대한폭력, 성희롱, 성폭력을긍정적으로묘사하고있는가 6 방송은프로그램내에서출연자및방청객을성희롱하는행위및언어를포함하고있는가 7 방송은독신, 한부모, 이혼가족, 재혼가족, 동성가족, 입양가족등다양한가족의형태를인정하지않고, 이를부정적으로그리거나부정적인언어를사용하고있는가 8 방송은부부간의관계를묘사할때, 한쪽이일방적으로다른한쪽에게복종하는모습만을보여주고있는가 9 방송은미망인, 미스, 올드미스, 여사, 과부, 여류, 출가외인등가부장적이거나성차별적인단어 ( 혹은어휘, 혹은표현 ) 를사용하는가

29 - [2016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 ] 2016 리우올림픽중계방송모니터링보고서 (8 월 ) Ⅰ. 들어가며 한여름의무더위를식혀준 2016 리우올림픽이막을내렸다. 8월 22일폐막한리우올림픽은양성평등을향해한걸음더나아간올림픽으로기록될것이다. IOC에따르면리우올림픽은전종목에여성이참가하고, 모든참가국선수명단에여성이포함된첫올림픽으로참가선수 1만1444명중여성은 5175 명 ( 약 45%) 으로역대최고치를기록했다. 대한민국여자선수들의활약도눈부셨다. 리우올림픽한국선수단 204명중여성은절반가량인 101명이며, 메달 21개중 9개는여성이획득했다 2). 그러나대한민국의올림픽중계는연일무수한성차별적발언들을쏟아내며양성평등을향해나아가는세계적인흐름을거슬렀다. 여자선수를외모로평가하거나성역할고정관념을반영한중계진의발언이연일 SNS에회자되었고, 성차별발언아카이빙이만들어지기까지하는등성차별이슈에불을지폈다. 서울YWCA 양성평등미디어모니터회에서는올림픽중계방송에서의성차별적사례를분석하기위하여 2016 리우올림픽중계방송모니터링을실시하였다. 2016년 8월 6일부터 22일까지지상파 3사 (KBS, MBC, SBS) 에서중계된 577개의경기를대상으로모니터링을실시하였고, 성차별적사례는중계된방송중여자선수가출전한 255개의경기에한하여분석하였다. 자세한모니터링내용은다음과같다. Ⅱ. 모니터링개요 모니터장르 : 2016 리우올림픽중계방송 모니터링기간 : 2016년 8월 6일 ~22일 (17일간) 모니터링매체 : TV( 지상파 ) 대상방송사 : KBS, MBC, SBS 방송수 : 577개 ( 내용분석은여자선수가출전한 255개방송을대상으로함 ) 모니터인원 : 11명 2) 여성신문, 8 월 22 일자

30 - Ⅲ. 결과분석 1. 양적분석 2016 리우올림픽중계방송모니터링의주요양적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캐스터, 해설자성비전체중계진 1,200명중여성은 214명 (17.8%), 남성은 986명 (82.2%) 으로남성이압도적으로높은비중을차지했다. 캐스터의수는여성이 16명 (1.3%), 남성이 198명 (16.5%) 으로분석되었고해설자의수역시여성이 198명 (16.5%), 남성이 423명 (35.3%) 으로남성의비율이높음을확인할수있었다. 방송사별로는 MBC의여성해설위원수가 92명으로가장많았고, KBS의여성해설위원수가 38명으로가장적었다. ( 표1 참조 ) 방송사 여성 남성 캐스터해설위원캐스터해설위원 합계 KBS 8 38 179 137 362 MBC 4 92 180 101 377 SBS 4 68 204 185 461 합계 [ 표 1] 방송사별캐스터, 해설자성비 ( 단위 : 명 ) 16 (1.3%) 198 (16.5%) 563 (46.9%) 423 (35.3%) 1,200 (100%) (2) 캐스터, 해설자성별연령대 중계진의연령대는남성과여성모두 40 대에집중되어있었고 (797 명, 66.4%), 여성의경우남성과달리 50~60 대의중계진이없는것이눈에띄었다. ( 표 2 참조 ) [ 표2] 출연자성별연령대 ( 단위 : 명 )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이상 합계 전체인원 23 212 797 151 17 1,200 (1.9%) (17.7%) (66.4%) (12.6%) (1.4%) (100%) 여성 캐스터 6 10 16 해설위원 4 65 129 198 남성 캐스터 8 90 387 76 2 563 해설위원 11 51 271 75 15 423

31 - (3) 방송사별성차별발언수 모니터링을통해발견한성차별적발언 26 개중 KBS 는 13 건 (50.0%) 으로가장많았고, SBS 가 7 건 (26.9%), MBC 가 6 건 (23.1%) 으로그뒤를이었다. ( 표 3 참조 ) [ 표 3] 방송사별성차별발언수 ( 단위 : 건 ) No 방송사성차별발언수 1 KBS 13 (50.0%) 2 MBC 6 (23.1%) 3 SBS 7 (26.9%) 합계 26 (100%) (4) 성차별적중계방송및발언자 방송사별성차별중계방송및발언자는아래와같다. 총 30 명의발언자중남성은 25 명 (83.3%), 여성은 5 명 (16.7%) 이었다. ( 표 4 참조 ) [ 표 4] 성차별적중계방송및발언자 방송사경기명 ( 출전선수 ) 발언자 ( 성별 ) KBS MBC 여자예선 A 조 1 경기 ( 대한민국 ) 배우 OO( 남 ), 가수 OOO( 남 ), OOO 캐스터 ( 여 ) 여자 -48kg 급 16 강 2 경기 ( 정보경 ) OOO 캐스터 ( 남 ) 여자펜싱에페 8 강 ( 최인정 ) OOO 캐스터 ( 남 ) 여자개인사브르 32 강 13 경기 ( 김지연 ) OOO 캐스터 ( 남 ) 여자 200m 개인혼영예선 1 조 ( 남유선 )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예선 A 조 5 경기 ( 대한민국 ) OOO 캐스터 ( 남 ) 여자싱글스컬 8 강 1( 김예지 ) OO 해설위원 ( 남 ) 여자 -63kg 급 32 강 12 경기 ( 박지윤 )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개인 64 강 32 경기 ( 장혜진 )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 8 강 2 경기 OOO 캐스터 ( 남 ), 가수 OOO( 남 ), OO( 남 ) 여자개인 2 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여자개인 3 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여자개인 3 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OOO 해설위원 ( 여 ) OOO 해설위원 ( 여 ) OOO 캐스터 ( 남 ) 여자 53kg 급 A 조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개인 64 강 32 경기 ( 장혜진 ) 인터뷰, 자막

32 - 방송사경기명 ( 출전선수 ) 발언자 ( 성별 ) 여자개인 16 강 8 경기 ( 장혜진 )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단체 8 강 2 경기 ( 서효원, 양하은, 전지희 ) 여자개인 3 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여자개인 4 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OOO 해설위원 ( 여 ) OOO 해설위원 ( 여 ) OOO 캐스터 ( 남 ) 여자 -48kg 급 16 강 2 경기 ( 정보경 )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 -48kg 급 8 강 1 경기 ( 정보경 ) OOO 캐스터 ( 남 ) 여자 -57kg 급 16 강 5 경기 ( 김잔디 ) OOO 캐스터 ( 남 ) SBS 수영여자배영 100m 예선 1 조경기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개인사브르 16 강 7 경기 ( 김지연 ) OOO 캐스터 ( 남 ),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 200m 접영예선 2 조 ( 안세현 ) OOO 해설위원 ( 남 ) 여자개인 4 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OOO 캐스터 ( 남 ) 2. 질적분석 모니터링기간중선수의능력과기량보다여성성을강조하거나성역할고정관념을지닌표현들을다수확인할수있었다. 섬세함, 여성스러움, 가녀린소녀, 눈물 등성별에대한고정관념을바탕으로선수및경기를평가하는사례가발견되었고, 이는체육적기량을가진국가대표선수를 여성 으로이미지화한다는점에서성차별적인발언으로보았다. 여성을성적대상화하는성차별적인발언또한도를넘었다. 미녀검객, 예쁘다 라는표현은예사일뿐아니라 살결이야들야들한데상당히경기를억세게치르는선수 라는표현이나, 체중이 48kg이상급인가요이하급인가요? 라며몸무게를화두로삼는표현, 스물여덟이라면여자나이론많은나이 라며나이를운운하는표현등, 여성을성적대상화하며여성선수들을여성이라는프레임에가두는발언은문제가있다고보았다. (1) 성별에대한고정관념이담긴발언 < 골프여자개인 4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SBS) 에서 OOO캐스터 ( 남 ) 는 박인비선수안우나요. 눈물을안보여주네요 라는멘트를반복하며여성을연약한존재로언급하였다. < 유도여자 -63kg급 32강 12경기 ( 박지윤 )>(KBS) 에서는 OOO해설위원 ( 남 ) 이 여자선수, 여자에게는그날의컨디션이중요하거든요 라고발언하였다.

33 - (2) 선수를기량이아닌외모로평가 < 유도여자 -48kg급 16강 2경기 ( 정보경 )>(KBS) 중계도중 OOO캐스터 ( 남 ) 가여성캐스터에게 체중이 48kg이상급인가요이하급인가요? 라는성희롱적질문을던졌고, 이어 ( 상대캐스터가 ) 분명 48kg이상일텐데정보경선수는 48kg이하급 이라며 정보경선수도실제로보면굉장히가녀린소녀일것같다 라고발언하였다. < 여자펜싱에페 8강 >(KBS) 중계에서는 OOO캐스터 ( 남 ) 가펜싱국가대표최인정선수가입장하는모습을중계하며 무슨미인대회에출전한것처럼요 ( 웃음 ) 계속해서미소를띠고있는최인정선수입니다, 여성선수가저렇게쇠로된장비를다루는걸보니인상적이네요 " 라며연달아선수의경기력과무관하게외모와약력으로품평하는발언을하였다. < 수영여자배영 100m 예선 1조경기 >(SBS) 에서는 OOO해설위원 ( 남 ) 이여자수영조예선에서 1위를한 13세네팔선수가우리카싱에게 " 박수받을만하죠. 얼굴도예쁘게생겨가지고 " 라며외모를평가하는발언을하였다. < 펜싱여자개인사브르 32강 13경기 ( 김지연 )>(KBS) 에서는김지연선수를 " 미녀검객 " 으로지칭하며외모를평가하는표현을하였고, < 골프여자개인 3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KBS) 에서는 OOO캐스터 ( 남 ) 가중국선수인평산산에게 저렇게가까이오면얼굴크게나오죠 라며외모비하발언을하기도하였다. 이외에도미녀, 요정등의단어를사용하여여성선수들을실력이아닌외모로평가하는발언이문제로지적되었다. (3) 성적대상화발언 < 유도여자 -48kg급 16강 2경기 ( 정보경 )>(SBS) 중계에서는 OOO해설위원 ( 남 ) 이한국국가대표정보경선수의상대인베트남반응옥투선수를소개하며 " 나이가물론숫자에불과하다고하지만스물여덟이라면여자나이론많은나이거든요 " 라며선수의나이를지적하였고, < 유도여자 -48kg급 8강 1경기 ( 정보경 )>(SBS) 에서는 OOO캐스터 ( 남 ) 가경기에첫출전한몽골의우란체제크문크바트선수에대해설명하며 " 살결이야들야들한데상당히경기를억세게치르는선수 " 라고외모를언급하는발언을하였다. < 양궁여자개인 64강 32경기 ( 장혜진 )>(MBC) 의국가대표셀프카메라코너에서는장혜진선수가등장하였는데, " 예쁘시네요 라는외모평가발언으로인터뷰를시작하고, 다쳤어요옹 ~, 애교, 애교쟁이맏언니 등의자막을사용하여전반적인인터뷰를 애교 콘셉트로구성하였다. < 양궁여자개인 16강 8경기 ( 장혜진 )>(MBC) 에서 OOO해설위원 ( 남 ) 은양궁선수의화살을큐피트의화살로비유하여 장혜진선수의가슴에누가큐피트의화살을쏠지 지금남자친구는없는걸로알고있습니다 라며경기와무관한여성으로서의개인적인신상을언급하였다. 위의발언들은여성을남성의잠재적파트너로여기며소비하는표현으로서부적절하다고보았다. (4) 경기와무관한사생활을가십으로삼는중계 < 배구여자예선 A 조 1 경기 ( 대한민국 )>(KBS) 에서는배구선수출신배우 OO( 남 ) 이경기출전중인선수 의에피소드를소개하려 "XX 선수와중학교때아는사이였는데 " 라고언급하자가수 OOO( 남 ) 가 사귀었어

34 - 요?" 라고질문하고, 위의대화후화제를전환하려는 OO에게 OOO캐스터 ( 여 ) 가 "XX선수가첫사랑이었죠?" 등경기내용과무관한선수사생활과연애로화제를끌어가는모습이보였고, < 배구여자 8강 2경기 >(KBS) 에서는 OOO캐스터 ( 남 ) 와가수 OOO, 배우 OO( 남 ) 이해설위원으로출연한모델엄상미를소개하며 맥심표지모델을했다고. 군대에서는맥심이최고죠, " 맥심을많이봤다. 엄상미씨가최근표지를한맥심 7월호도찾아보겠다 " 라고발언하는등경기와무관하게모델엄상미를성적대상으로소비하는발언을하여문제로보았다. Ⅳ. 나가며 IOC 올림픽헌장은 올림픽에참가하는모든선수들은국가 인종 종교 성별등어떠한이유로도차별받지않아야한다 고명시하고있다. 그러나이러한올림픽정신이무색하게도 2016 리우올림픽기간동안선수의개인기량이나경기와는관계가없는외모평가, 나이와몸무게에대한언급과성적대상화등다양한성차별적인발언이연일쏟아져나왔고, SNS에서의성차별논란으로불거졌다. 무분별한성차별적발언에대한불편함을시작으로성차별적발언의기저에있는성별에대한뿌리깊은고정관념, 체육계의남성중심문화, 여성을성적대상으로소비하는것에대한언론및시민사회의반성이이루어져야한다. 또한, 캐스터, 해설위원을포함한중계방송관련종사자에대한양성평등의식강화교육이시급해보인다. 매번중계되는스포츠경기에서더이상참가선수그자체로서가아닌여자로다뤄지거나, 성별에대한고정관념을바탕으로평가되는중계행태가개선되기를기대한다.

35 - Ⅴ. 모니터링내용 방송사종목경기명 ( 선수명 ) 경기일문제성발언 ( 발언자 ) 배구선수출신배우 OO( 남 ) 이경기출전중인 선수의에피소드를소개하려 "XX 선수와중학교 KBS 배구 여자예선 A 조 1 경기 ( 대한민국 ) 8 월 6 일 때아는사이였는데 " 라고언급하자 OOO( 남 ) 가 사귀었어요?" 라고질문함. 위의대화후화제를전환하려는 OO에게정인영캐스터 ( 여 ) 가 "XX선수 가첫사랑이었죠?" 등경기내용과무관한선수 사생활과연애로화제를끌어감. 중계도중 OOO 캐스터 ( 남 ) 가여성캐스터에게 체 중이 48 kg이상급인가요이하급인가요? 라는성 KBS 유도 여자 -48kg급 16강 2경기 ( 정보경 ) 8 월 6 일 희롱적질문을던졌고, 이어 ( 상대캐스터가 ) 분명 48kg이상일텐데정보경선수는 48kg이하 급 이라며 정보경선수도실제로보면굉장히가 녀린소녀일것같다 라는발언을함. OOO 캐스터 ( 남 ) 는펜싱국가대표최인정선수가 입장하는모습을중계하며 무슨미인대회에출 KBS 펜싱 여자펜싱에페 8강 ( 최인정 ) 8 월 6 일 전한것처럼요 ( 웃음 ) 계속해서미소를띠고있는최인정선수입니다, 여성선수가저렇게쇠로된장비를다루는걸보니인상적이네요 " 라며연 달아선수의경기력과무관하게외모와약력으로 품평하는발언을함. OOO 해설위원 ( 남 ) 이한국국가대표정보경선수의 SBS 유도 여자 -48kg급 16강 2경기 ( 정보경 ) 8 월 6 일 상대인베트남반응옥투선수를소개하며 " 나이가물론숫자에불과하다고하지만스물여덟이라면여자나이론많은나이거든요 " 라며선수의 나이를지적함. OOO 캐스터 ( 남 ) 는경기에첫출전한몽골의우란 SBS 유도 여자 -48kg 급 8 강 1 경기 ( 정보경 ) 8 월 6 일 체제크문크바트선수에대해설명하며 " 살결이야들야들한데상당히경기를억세게치르는선수 " 라고외모를언급하는발언을함. SBS 유도 여자 -57kg 급 16 강 5 경기 ( 김잔디 ) 8 월 8 일 OOO 캐스터 ( 남 ) 는선수에대해설명하며 김잔디 선수이름이예뻐서관심을가지고있었습니다. 이름이예쁜만큼실력도좋습니다 라고발언함.

36 - 방송사종목경기명 ( 선수명 ) 경기일문제성발언 ( 발언자 ) SBS 수영 수영여자배영 100m 예선 1 조 경기 8 월 8 일 OOO해설위원 ( 남 ) 은여자수영조예선에서 1위를한 13세네팔선수가우리카싱에게 " 박수받을만하죠. 얼굴도예쁘게생겨가지고 " 라며외모를평가하는발언을함. SBS 펜싱 여자개인사브르 16 강 7 경기 ( 김지연 ) 8 월 8 일 경기를치르는펜싱선수에대해 OOO 캐스터 ( 남 ) 는 싸움닭 으로표현하고, OOO 해설위원 ( 남 ) 은 단단 한허벅지 라는신체적인특징을언급함. MBC 역도여자 53kg 급 A 조 8 월 8 일 경기중대만선수가 100kg 역도를드는것에성공하자 OOO해설위원 ( 남 ) 은 남자선수도아니고여자선수가이렇게한다는건대단합니다 라며남성과빗대어여성을평가하는발언을함. KBS 펜싱 여자개인사브르 32 강 13 경기 ( 김지연 ) 8 월 8 일 펜싱국가대표김지연선수를 " 미녀검객 " 으로지 칭하며외모를평가하는표현을함. OOO 해설위원 ( 남 ) 은남유선선수에대해 서른을 KBS 수영 여자 200m 개인혼영 예선 1 조 ( 남유선 ) 8 월 9 일 훌쩍넘긴선수 라며나이를언급하여표현함. 또한김서영을이끌어주는 맏언니 로표현하며여 성으로서의성별을강조함. KBS 배구 여자예선 A 조 5 경기 ( 대한민국 ) 8 월 9 일 OOO 캐스터 ( 남 ) 가박정아선수를소개하면서 꽃 사슴 이라는표현을사용함. KBS 조정 여자싱글스컬 8 강 1 ( 김예지 ) 8 월 9 일 OO 해설위원 ( 남 ) 은김예지선수를 조정의여왕 으 로소개하며선수의성별을강조함. KBS 유도 여자 -63kg 급 32 강 12 경기 ( 박지윤 ) 8 월 9 일 OOO 해설위원 ( 남 ) 은 여자선수, 여자에게는그날 의컨디션이중요하거든요 라고발언함. SBS 수영 여자 200m 접영 예선 2 조 ( 안세현 ) 8 월 10 일 OOO 해설위원 ( 남 ) 은 " 안세현선수가얼굴도예쁘 지만얼굴이예쁜만큼내면의 ( 근성이있는선 수 )" 라고외모를언급하여설명함.

37 - 방송사종목경기명 ( 선수명 ) 경기일문제성발언 ( 발언자 ) MBC 양궁 여자개인 64 강 32 경기 ( 장혜진 ) 8 월 10 일 양궁중계프로그램사이에양궁국가대표셀프카 메라라는코너에장혜진선수가등장함. " 예쁘시 네요 라는외모평가발언으로인터뷰를시작하고, 다쳤어요옹 ~, 애교, 애교쟁이맏언니 등의자 막을사용하여전반적인인터뷰를 애교 콘셉트로 구성함. KBS 양궁 여자개인 64강 32경기 ( 장혜진 ) 8 월 10 일 OOO해설위원 ( 남 ) 은 장혜진선수가키가작은데활을잘쏘아요 라며신체적특징을평가하는발언을함. OOO 해설위원 ( 남 ) 은양궁선수의화살을큐피트의 MBC 양궁 여자개인 16강 8경기 ( 장혜진 ) 8 월 11 일 화살로비유하여 장혜진선수의가슴에누가큐피트의화살을쏠지 지금남자친구는없는걸로알고있습니다 라며경기와무관한여성으로서 의개인적인신상을언급함. MBC 탁구 여자단체 8강 2경기 ( 서효원, 양하은, 전지희 ) 8 월 13 일 OOO해설위원 ( 여 ) 이경기에집중하는전지희선수의표정에대해원래포커페이스스타일이라고설명하며 " 원랜잘웃습니다. 애교도많아요 " 라고언급함.

38 - 방송사종목경기명 ( 선수명 ) 경기일문제성발언 ( 발언자 ) KBS 배구여자 8 강 2 경기 8 월 16 일 OOO캐스터 ( 남 ) 와가수 OOO, 배우 OO( 남 ) 은해설위원으로출연한모델엄상미를소개하며 맥심표지모델을했다고. 군대에서는맥심이최고죠, " 맥심을많이봤다. 엄상미씨가최근표지를한맥심 7월호도찾아보겠다 " 라고발언하는등경기와무관하게모델엄상미를성적대상으로소비하는발언을함. 또한비록일반인의시각으로배구해설을함께한다는콘셉트였을지라도 " 선수들이키가크네요 ", 무서워요 ", " 이걸어떻게설명하지 " 등의발언을하며배구에대해무지한여성의모습을드러냄. OOO 해설위원 ( 여 ) 은브라질의빅토리아러브레이 KBS 골프 여자개인 2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8 월 18 일 디선수플레이를보며 선수들중가장 ' 여성스럽게 ' 샷을하는것같아요 라고발언함. 테레사루를 8월에결혼한새색시, 새신부 로소개하고, 박인비를 여왕의귀환 이라는표현을사용해소 개함. MBC 골프 여자개인 3라운드 ( 김세영, 박인비, 양희영, 전인지 ) 8 월 19 일 OOO해설위원 ( 여 ) 은 3라운드출전을준비하는박인비선수가남편과서서대화하는모습을보며 " 박인비선수가말이없어보이죠. 남편한테애교가많아요 " 라고말함. 여자개인 3 라운드 OOO 해설위원 ( 여 ) 은 남자선수도저렇게치는선 KBS 골프 ( 김세영, 박인비, 8 월 19 일 수가많지않은데 라는표현으로여자선수를남성 양희영, 전인지 ) 과비교하여평가함. OOO 캐스터 ( 남 ) 는중계중 박인비선수가징징거 여자개인 3 라운드 리는거남편이받아줬을것 이라며경기와무 KBS 골프 ( 김세영, 박인비, 8 월 21 일 관한내용의발언을함. 또한중국선수인평산산 양희영, 전인지 ) 에게 저렇게가까이오면얼굴크게나오죠 라며 외모비하발언을하기도함. 여자개인 4 라운드 OOO 캐스터 ( 남 ) 는금메달시상대에있는박인비 MBC 골프 ( 김세영, 박인비, 8 월 21 일 선수에게 남편한테만보여주는애교를국민여러 양희영, 전인지 ) 분한테도보여주면좋을텐데요 라는발언을함. 여자개인 4 라운드 OOO 캐스터 ( 남 ) 는 박인비선수안우나요. 눈물 SBS 골프 ( 김세영, 박인비, 8 월 21 일 을안보여주네요 라는멘트를반복하며여성을 양희영, 전인지 ) 연약한존재처럼언급함.

39 - Ⅵ. 체크리스트 ( 리우올림픽 ) No. 리우올림픽 -201608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리우올림픽중계방송 ) 1. 모니터요원 : 2. 방송사 : ➀ KBS1 ➁ KBS2 ➂ MBC ➃ SBS 3. 방영일시 : 4. 종목 : 5. 경기명 : 6. 출전선수명 : 7. 해설진성비분석 ( 단위 : 명 ) 구분 인원수 연령대 7-1. 여성캐스터 7-2. 여성해설위원 7-3. 남성캐스터 7-4. 남성해설위원 8. 내용분석 성평등적내용 ( 양성평등기여도 ) 구분 방송사 종목 경기명 ( 선수명 ) 경기일 성평등적내용 ( 발언자 ) 주체성현실반영성다양성대안성 - 기타 :

40 - 성차별적내용 구분 방송사 종목 경기명 ( 선수명 ) 경기일 문제성발언 ( 발언자 )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성희롱 성폭력정당화외모지상주의조장여성의성적대상화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선정성 - 기타 : 성차별적내용 1 방송은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을다루는가가. 남존여비, 남아선호, 여성비하, 가부장제를강화시키는내용나. 순결의주체를여성으로만국한시키는내용다. 가사노동을평가절하하거나전업주부를과소평가하는내용라. 사회적직업을가진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마. 사회적직업과권력을가지지못한남성을무시하거나이들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바. 여성을남성의단순보조나부속물로취급하는내용혹은그렇게보이도록하는내용 2 방송은여성을성적대상으로만부각시키는가 3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미화시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가 4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조롱, 혐오의대상으로삼거나그와관련된언어를사용하는가 5 방송은여성에대한폭력, 성희롱, 성폭력을긍정적으로묘사하고있는가 6 방송은프로그램내에서출연자및방청객을성희롱하는행위및언어를포함하고있는가 7 방송은독신, 한부모, 이혼가족, 재혼가족, 동성가족, 입양가족등다양한가족의형태를인정하지않고, 이를부정적으로그리거나부정적인언어를사용하고있는가 8 방송은부부간의관계를묘사할때, 한쪽이일방적으로다른한쪽에게복종하는모습만을보여주고있는가 9 방송은미망인, 미스, 올드미스, 여사, 과부, 여류, 출가외인등가부장적이거나성차별적인단어 ( 혹은어휘, 혹은표현 ) 를사용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