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 장히데요시의출신 들어가며 그후로부터방탕무뢰한나쁜소년은친척을비롯해모두에게버림받아구제할 수도없는걸식이되었다. 가건물을지어여러사람이모여사는히닌 ( 非人 ) 1 이된 것이다. 이들은부모형제로부터버림받고인연을끊은자들이다. ( 미타무라 엔교 ( 三田村鳶魚 ), 셔타이지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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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장히데요리 ( 秀頼 ) 의아버지 히데요시는천민의세계를경험한사람이었다. 그는밑바닥에서최정상에까지이른일본역사상유일한인물이다. 히데요시주변에는언제나천민계급과밀접한사람들이있었고이들이히데요시의성격이나행동에영향을주었다. 필자는이하에서히데요리가히데요시의아들이아니라는주장을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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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州大学学術情報リポジトリ Kyushu University Institutional Repository 토요토미히데요시의생애, 그속과겉 핫토리히데오九州大学 : 名誉教授 くまもと文学 歴史館 : 館長 조, 정민釜山大学 : 教授 九州大学大学院比較社会文化研究科 : 博士取得 石橋, 道秀九州大学大学院比較社会文化研究科博士課程 : 単位取得退学 http://hdl.handle.net/2324/1833807 出版情報 :2017 バージョン :draft 権利関係 :

제 10 장히데요시의출신 들어가며 그후로부터방탕무뢰한나쁜소년은친척을비롯해모두에게버림받아구제할 수도없는걸식이되었다. 가건물을지어여러사람이모여사는히닌 ( 非人 ) 1 이된 것이다. 이들은부모형제로부터버림받고인연을끊은자들이다. ( 미타무라 엔교 ( 三田村鳶魚 ), 셔타이지미테구루 ( 世帯染みてくる 2, 전집 14 권 p.132 히데요시 ( 도키치로藤吉郎 ) 는양부치쿠아미 ( 筑阿弥 ) 와사이가좋지않아집을나와 방랑하고있었다. 야하기가와 ( 矢作川 ) 에정박한배에서자기도했다고한다. 그렇다면 히데요시는미타무라가말하는 히닌 ( 거리의아이들 ) 이었다고볼수있지않을까. Ⅰ 비천한환경 1. 바늘장수어린시절의도요토미히데요시, 즉기노시타도키치로 ( 木下藤吉郎 ) 는비천한환경속에있었다. 이시이스스무 ( 石井進 ) 의유작 중세의모습中世のかたち ( 中央公論新社, 2002) 은이에대해처음으로언급한역사서이다. 이책의겉표지띠에는 도요토미히데요시는젊은시절왜 바늘 을팔고다녔을까 라고쓰여있다. 이시이는젊은날의히데요시가바늘을팔았다는것, 그리고아내 네 ( ね ) 가렌자쿠 ( 행상인, 連雀商人 ) 의딸이라는것, 이두사실을언급하며바늘장수와행상인모두천대받는사람들이라고지적하고있다. 다시말하면히데요시는천시되던사람들과같은환경속에있었던것이다. 이러한지적은소설이나속설이아닌아카데미즘차원에서처음으로나온발언이다. 이와유사한논점은연구사에서이미거론된바있다. 예를들면모리타요시노리 ( 盛田嘉徳 ) 천민이야기河原巻物 ( 法政大学出版局, 1978, p.107) 에는 졸병足軽 광대河原ノ者 를병기한 오닌키( 応仁記 를인용하며 당연히공적을세워출세한자도있다. 도요토미무사가운데중세천민출신또는그와비슷한무장들은몇명이나있다. 고기술하고있다. 유감스럽게도모리타의저서에는무장의구체적인이름이나근거가제시되어있지않다. 또히데요시에대한언급도없다. 1 에도 ( 江戶 ) 시대에타 ( 穢多 ) 와더불어천민계급에속했다. 2 이것은편명이다. 살림꾼티가나온다라는뜻.

일본사에있어서노부나가 히데요시시대는가장유동적이고역동적인시대였다. 무사신분을해체한메이지 ( 明治 ) 유신과도필적할만한시기였을것이다. 지금까지도요토미히데요시는신분상승과신분의유동성을대표하는인물로거론되었지만, 일개백성이출세한것으로대부분이야기해왔다. 만약비천한환경에놓여있으면서위력과권력을쥐게되었다고한다면그것이야말로시대의혼돈을짐작하게만드는예라할수있다. 바늘장수에대한기사는 다이코스조키太閤素性記 ( 改訂史籍集覽 ) 에아래와같이기술되어있다. 一. 다이코 ( 太閤 ) 는덴분 ( 天文 ) 20(1551) 년신해 ( 辛亥 ) 봄, 16 세의나이로고향나카무라를떠났다. 아버지가사망했을때, 에이라쿠센 ( 永樂錢 ) 일관을유품으로받고이것을조금나누어가지고기요스 ( 淸洲 ) 로갔다. 질나쁜목면을깁는데쓰는큰바늘을품에지니고나루미 ( 鳴海 ) 까지와서이바늘을먹을것과짚신으로바꾸고또이바늘로여비를충당하여엔슈 ( 遠州 ) 하마마쓰 ( 浜松 ) 까지왔다. 그는흰목면옷에때가묻은옷을입고하마마쓰에서떨어진히구마 ( 牽馬 ) 강변을걷고있었다. 히데요시는에이라쿠센 ( 永樂錢 ) 일관을기요스로가져가목면바늘로바꾸고, 나아가나루미까지가서바늘을먹을것과짚신으로바꾸었으며, 이런방법으로여비를 마련해하마마쓰까지갔다. 에이라쿠센일관이라면동전 100 개 10 꿰미에해당하므로 대단히무거운양이다. 이때문에바늘로바꾸었던것일까. 그러나동전 1 관에 상당 ( 지금의화폐감각으로말하자면약 10 만-15 만엔정도 ) 하는바늘역시꽤많은양이므로이를운반하는것도고생스러운것은마찬가지이다. 그저다른물건 ( 음식, 짚신 ) 과교환할생각이라면바늘로먼저바꾸지않고직접돈과교환하면된다. 역방향인기요스를우회하지않고곧장나루미를목적지로삼아도되는것이다. 히데요시는왜기요스까지가서동전 1 관을바늘로바꾸었던것일까. 그것은아마도바늘장수로살아가려했기때문일것이다. 이시이씨는바늘장수가차별의대상이었다는사실을지적한바있다. 바늘은가볍고가격도싸다. 점포를가지지않고길거리에서팔아도되고방문판매도

가능하다. 크게벌이가되지는않지만하층민중이살아가기에가장손쉬운직업이었을 것이다. 이시이스스무石井進씨 (1931-2001) 는필자 (1949 년생 ) 보다 20 년가까이 연장자이다. 한세대전의연구자나사람들에게있어서바늘장수가천민계층에속할 수있다는감각은어쩌면당연한것인지도모른다. 필자는규슈 ( 九州 ) 에서이런 이야기를들은적이있다. --- 신체에장애가있다든지, 귀나눈에장애가있다든지하는사람들. 이들은 여행객들의손을잡고안내받으며온다. 매년같은계절에관음보살 ( 절 ) 이나신사에 묵으러찾아오는것이다. 대부분매번오는사람들이다. 시마군 ( 志摩郡 ) 이새력 범위이었을것이다. 노래를부르거나바늘을팔거나했다. 재봉용바늘을가지고왔다. 우리들은보통바늘은다른방물가게로부터사지만, 그들이오면얼마간사주고 노래도듣곤했다. 노래솜씨는좋았다. 항상부르기때문일것이다. 듣기에참좋았다. 일종의기부라고생각하고우리는그들이파는바늘을사주었다. 불쌍하기도했다. 이렇게말하면안되지만그들을히닌이라불렀다. 히닌, 히닌이라고. 거지, 걸식이라는 뜻이다. 그래서일전씩주기도했다. 일전에사탕 3 개정도는살수있었는데, 지금 돈으로말하면오십엔이나백엔정도에해당할것이다.( 후쿠오카현福岡県 시마군志摩郡구와바라桑原 지금의후쿠오카시福岡市니시쿠西区 ) 2. 천민의자식 걸식히데요시의출생에대해동시대, 혹은비슷한시대의사람들은어떻게보고있었을까. 도요카가미豊鑑 ( 간에이寛永 8(1631) 년은다케나카시게카도 ( 竹中重門 ) 의작품인데, 여기에는그의아버지한베에 ( 半兵衛, 시게하루重治 ) 의구술도포함되어있을것으로 보인다. 오와리노쿠니 ( 尾張国 ) 에서태어난그는천민의자식이었다. 그는천민의아들이었고아무도그부모의이름을몰랐다. 일족도알수 없었다. 위의글에는 천민 이라는사실이반복적으로강조되어있고, 부모의이름을아는 사람도없거니와일족도마찬가지로알길이없다고되어있다.

히데요시의신분의낮음은요리토모 ( 頼朝 ) 이래혈통을자랑하는시마즈 ( 島津 ) 씨의문장에노골적으로드러난다. 유서가없는자, 내력을알길없는자 라고재차강조되어있는것이다.( 우와이카쿠겐닛키上井覚兼日記 덴쇼( 天正 ) 14(1582) 년 1 월 24 일, 島津家文書 3-1436) 이회답을간파쿠에게보내려고한다면그에상응하는정중한방식으로써야한다. 그러나모든사람들은하시바 ( 羽柴, 히데요시 ) 를근본을알수없는자라고말했다. 우리시마즈가문은요리토모혈통을이어받은훌륭한가문이다. 때문에하시바에대한편지를간파쿠에게보내는것처럼쓰는것은우스운일이다. 또한이와같이근본없는자에게간파쿠대우를한다는것은수치스러운일이다. 그것은경솔한일이다. 시마즈씨문서에는히데요시의출생에대한언급은없지만신분의낮음은강조하고있다. 안코쿠지 ( 安国寺 ) 승려에케이 ( 恵瓊 ) 가쓴덴쇼 12(1584) 년정월 1 일의편지를보자. 하시바는지금이야말로큰인물이되었지만소싯적에는별볼일없는사람이었다. 심지어걸식이기도했다. 히데요시가걸식이었다는소문은역시존재했던것이다. 다이라세이스기와라씨온게이즈후겐平姓杉原氏御系図附言 은후세의기록이지만, 히지 ( 日出 ) 번주기노시타 ( 木下 ) 가문에전해지는사료이다. ( 도요토미일족의모든것豊臣一族のすべて 1996, 新人物往來社 ) 여기에는 히데요시의신분의천함을못마땅하게여겨결혼을허락하지않았다. 며, 네의어머니가두사람의결혼에대해찬성하지않았음을밝히고있다. 이는히데요시의일가인기노시타가문의정보이다. 네는행상인출신이었다. 이시이씨는이를하층계급이라보았다. 네는오다 ( 織田 ) 가문의무장이었던아사노마타에몬아내 ( 浅野又右衛門 ) 의여동생 ( 어머니의여동생, 아사히朝日 ) 부부의양녀가되었다. 네는일단양자결연을통해신분을상승시켰던것이다. 히데요시와네를비교했을때두사람의신분은조화롭지못했다. 히데요시의신분은주변으로부터꽤낮게비추어지고있었다.

3. 사루마네 ( 猿まね ) 예능 기요스쵸시清洲町史 에는히데요시의출생지가기요스라고되어있다. 기노시타 야에몬이나카무라사람이라고되어있으므로나카무라출신이라고할뿐, 소후모노가타리祖父物語 에는기요스미소노 ( 清洲御園 ) 출생이라고되어있다. 실은 어머니의재혼때문에오와리나카무라로옮겨와자랐다. 라고되어있다. 그 나카무라에서도키치로 ( 히데요시 ) 는의붓아버지와사이가좋지못해부모곁을떠나게 된다. 친척들이기요스과그주변에조금은남아있었던모양이지만살갑게보살펴 주는이는없었다. 의지할곳이없는아이는어떤방법으로홀로생활을이어나갔을까. 거리를헤매는스트리트칠드런이되고말았다. 다이코스조키太閤素性記 를보자. 껍질도까지않은밤을꺼내어서는이로껍질을까서먹는다. 입모양이원숭이와 같다. 고묘사했다. 마쓰시타가헤에 ( 松下加兵衛 ) 의주군인하마마쓰 ( 浜松 ) 성주이이오부젠 ( 飯尾豊前 ) 의 딸들앞에서히데요시는밤을먹는원숭이를연기했다. 다이코스조키太閤素性記 의 필자, 쓰치야토모사다 ( 土屋知貞 ) 의조모야말로이이오부젠노가미의딸기사 ( キサ ) 였다. 당사자의증언이라면이는사실일것이다.( 오와다 데쓰오小和田哲男 도요토미히데요시豊臣秀吉 1985. 단이책은나카나카무라 다이칸 ( 中々村代官 ) 의증언등, 여러복수의이야기를담고있다.) 단순한원숭이 흉내가아니다. 원숭이와꼭같은입모양으로밤껍질을벗겨먹는것이다. 그는 평소에용모가원숭이와닮아있다는말을듣고는했는데, 이러한점에서착안한 예능일것이다. 훗날까지그딸들의기억에남을완벽한예능이었다. 여흥, 숨은장기의 영역을넘어이는길거리공연 ( 예능 ) 이었던셈이다. 히데요시는기요스에서다른지역도토미 ( 遠江 ) 로갔다. 마쓰시타가헤에는 구노 ( 久能 ) 에서하마마쓰로가는길에이상한사람을발견했다. 원숭인가하고보니 사람, 사람인가하고보면원숭이 였다. 바로히데요시가원숭이흉내를내고있었던 것이다. 하마마쓰성까지끌려간그는이이오부젠과그의딸들앞에서이와같은 흉내를냈다. 길에서원숭이흉내를내는공연을하면서방랑했다고볼수있다. 이런 재주를부려많은양의바늘을팔며생활을이어나갔던것이다. 원숭이를부려돈을받는사람, 사루히키 ( 猿引 ) 는 단자에몬 유이쇼가키弾左衛門由緒書 에서확인할수있는직종이다. 스스로원숭이를흉내 냈다면사루히키라고부르기는어렵지만, 이러한재주로돈을벌었다면 걸식 과

마찬가지다. 길거리공연을생활의장으로사용하는것은걸식이며, 히닌의우두머리하에들어가지않으면걸식을할수있는장소에서배제되었다. 걸식을할수있는장소, 즉걸장이란사원이나신사의문앞, 길거리공연을하기쉬운장소, 사람이모여드는장소를뜻하며나아가그곳에서활동할수있는권리, 감찰 ( 鑑札 ) 을가리킨다. 걸장 ( 사찰경내지혹은길거리 ) 에서생활의수입을얻는자는신분도히닌으로전락하지만히닌조직가운데서그생활을보장받았다. 제 1 부에서지적한것처럼나병환자가히닌신분으로전락하는것과같은것이다. 만약마쓰시타가헤에가히데요시를데려가지않았다면그는원숭이흉내를내며구걸하는방랑걸인 ( 히닌 ) 인채로있어야했을것이다. 기요스에도착한히데요시는먹을것을구하지못했다. 길거리공연은거지와동일시되고있었다. 누구도자유로울수는없다. 히데요시는기요스겐카이 ( 玄海 ) 걸식촌에들어가히닌이되었다고추정된다. 히데요시는천민태생은아니지만빈곤한방랑생활을하는가운데단기간걸식촌에머문것으로보인다. 임시적으로빈곤자를받아들이던마을이겐카이무라 ( 玄海村 ) 이며따로걸식촌도있었다.( 양자의차이에대해서는이책의 p.553 참조.) 겐카이에는걸식의우두머리가있었다. 아마도웃돈과같은상납금을내어야했지만, 기요스겐카이무라에가면작은오두막을얻을수있고생활을이어갈수있었다. 굶어죽지는않았다. ( 우두머리에게상납하는형식의걸식촌도있었다. 이에대해서는시미즈세이이치清水精一 대지에산다大地に生きる 참조.) 에도시대의히닌 ( 걸식 ) 은집단에서빠져나오는것이가능했는데, 이는히데요시도마찬가지였다. 길거리공연에서성공하여재력을쌓으면집단에서빠져나올수있었다. 탈천 ( 脫賤 ) 이다. 기요스를비롯하여다른곳에서도원숭이흉내를내며바늘에부가가치를붙여팔았다. 독자들은길거리공연에관한익숙한예를떠올릴것이다. 기름장수사이토도산 ( 斎藤道三 ) 은동전구멍에기름을붓는묘기로사람들을 모았다.( 미노쇼큐키美濃諸旧記, 오와다 데쓰오小和田哲男 전국무장戦国武将 1981) 공통점이매우많은이야기이다. 밤껍질을입으로벗기는원숭이흉내뿐만아니라히데요시는 6 개의손가락 ( 육지증六指症 ) 으로사람들을모았다.( 이책 p.571) 길을지나는사람들의발을붙잡지않으면수입을장담하기어렵다. 원숭이흉내를잘내는젊은바늘장수는영주를섬길수있는기회, 마쓰시타가헤에와의만남을기다렸다.

Ⅱ 루이스프로이스 (Luís Fróis) 가기록한히데요시 1. 낡은거적예수회신부루이스프로이스가쓴 일본사日本史 (HISTORIA DE JAPAM History of Japan, Biblioteca Nacional-Lisboa 리스본국립도서관, 1983) 을 살펴보자.( 프로이스의책에대해서는마쓰다기이치松田毅一 가와사키 모모타川崎桃太가번역한것을참고하였고브라질인나시메이트질베르트씨의도움을 받아원문을대조했다.) 프로이스는히데요시에대해 매우음울하고비천한집안에서 신분상승했다 (1-8 장, p.193; segunda parte, C30, IV-p.222) 고말했다. 이와유사한 표현은 4 장 p.149, 6 장 p.176 등여러곳에서확인할수있다. 제 16 장 317 쪽 (segunda parte, C53, Ⅳ-p.398) 에는다음과같이기록되어있다. 그는미노 ( 오와리를잘못인식한것 ) 의가난한백성의아들로태어났다. 어렸을 때에는산에서나무를해서팔아돈을벌었다. 그는당시의일을비밀로할수없었다. 빈곤이극에달했을때에는낡은거적외에몸에두를수있는것이없었다고이야기 했다. 그러나그는용감하고영리했다. 후에그는미천한일을그만두고미노의성주에 의해병사가되었다. 그는서서히출세하여 ( 소득과평가가높아져 ) 주목받기 시작했다.( 중략 ) 그러나그는원래하층계급 (baixo sangue) 이었다. 주요한무장들과 함께이동할때, 다른귀족들은모두말을탔지만그만큼은말에서내려걸어야했다. 거적을몸에걸치고있었다면말그대로비렁뱅이였다고볼수있다. 걸식에게 있어서멍석, 거적은반드시필요한침구이자방한용품이다. 빈농의아들로태어난 히데요시는걸인의생활을보냈던것이분명하다. 2. 프로이스기술의진실성 - 손가락이여섯개이던히데요시프로이스의 일본사 의신빙성에대해말해두고자한다. 프로이스의기술 가운데는일본사연구자가그다지알지못하는내용이다수포함되어있다. 때문에 종래에는연구자라하더라도그기술을의심하는경향이강했다. 예를들면프로이스는

히데요시가한쪽손에여섯개의손가락을가지고있다고했다.(chap.16, p.317; HISTORIA DE JAPAM, segunda parte, C, 53, Ⅳ-p.398) 여섯손가락. 틀림없이부자연스럽다고느끼는독자가많을것이다. 필자가가지고있는마쓰다 가와사키번역본, 1977 년판 (1978 년판, 제 4 판도같다 ) 의역자주를보면 사실을상세하고적확하게묘사하는프로이스가왜이렇게바보스러운기사를쓰게되었을까. 이는대단히큰결점이다 하고명기되어있다. 나아가그배경에대해서도자세하게해설하고있다. 프로이스와일체된듯이번역했던역자들이였지만그러한평가를내렸던것이다. 그러나 4 년뒤에출판된보급판 (1981 년 ) 에서역자들은그사실을정정하며평가를역전시켰다.(p.317 주 5) 이미오래전미카미산지 ( 三上参次 ) 가 호타이코 ( 豊太閤, 히데요시에대한경칭 ) 에대하여 라는논고에소개한바있고 ( 아즈치모모야마시대사론安土桃山時代史論 1915, p.168. 미카미는 게이오 ( 慶応 ) 원년에태어나 1939 년에사망 ), 마에다도시이에 ( 前田利家 ) 의전기인 고쿠소유이곤國祖遺言 ( 金沢市立図書館, 加越能文庫 ) 에서도히데요시는여섯 손가락이었다고기술하고있다. 일부역사가들의문헌을참고한역자들은히데요시의 오른손이여섯손가락이었다는정보를알게되어주내용을수정한것같다. 다이코사마는오른쪽손에엄지손가락이하나많았다. 손가락이여섯개였다. 가모우지사토 ( 蒲生氏郷 ), 가와지리히데타카 ( 河尻秀隆 ), 가나모리나가치카 ( 金森長近 ) 세사람은마에다도시이에에게가지않고쥬라쿠 ( 聚楽 ) 성의거실옆 4 첩반다다미에둘러앉아밤늦게까지여러이야기를나누었다. 그때다이코사마만큼벼술높은분이젊었을때 6 번째손가락을자를법도한데그렇지않았다. 노부나가는다이코사마를별명 무쓰메 ( 六つ目, 여섯번째 라고불렀다. 그들은이와같은이야기를나누었다. ( 도쿄대학사료편찬소사진첩 18) 오다노부나가는여섯손가락을가진히데요시를 여섯번째 라는뜻을가진 무쓰메 ( 六つ目 ) 라불렀다한다. 히데요시는덴쇼 15(1587) 년 50 세가될때까지여섯손가락을가지고있었고죽을때까지자르지않았다. 정보의증가로지금은일본인의다지다지증 ( 多指多趾症 ) 원인이밝혀졌다. 일정확률상그러한아이가태어나지만손은어릴때수술하는경우가많기때문에

일반적으로는잘알려지지않고있다. 다리는눈에띄지않지만의외로많다. 필자의지인중 O 씨는그러한사람을알고있다고하며, 다지자 ( 多趾者 ) 모임이있다고도했다. 카라마조프의형제들 가운데는여섯손가락을가진아들의출생이하나의테마로등장한다.( 江川卓 謎とき カラマーゾフの兄弟 新潮選書 ) 기독교신자, 종교가가다지증아이를보는감각은이소설에서도읽을수있다. 프로이스는히데요시가무언가큰죄를짊어지고있다고보았다. 미카미산지는 어떻게생각하십니까. 달리정확하게기술한서적을아직본적이없습니다 하고말하며, 히데요시가여섯손가락을가지고있다는사실을회의적으로기술했다. 미카미, 마쓰다 가와사키등은모두다지에관한지식이없었고그에관한사실을보완해주는사료에대해알지못했다. 마에다도시이에의기술과프로이스의기술이각각독립된사료로취급되었을때에는그신빙성이의심되었다. 그러나동시대사람의증언이복수로존재하는이상, 의문시해서는안될것이다. 여섯손가락이었던히데요시는길거리공연에서그것을활용했는지도모른다. 400 년이지난시점에서연구자들이접하는정보는일부분에지나지않는다. 그점에유의해야한다. 연구자들은모든것을알고있는것이아니라오히려아무것도모르며약간의사실을가지고전체를복원하려고생각하고있는것이다. 지식이부족한채로동시대인의의견을부정하는것은학문의자살행위이다. 이책은제보자이자동시대이기도한프로이스의기술을일등사료로보고사료비판에입각하면서도기술된내용을최우선시하여사실 ( 史實 ) 을확정해나가고자한다. 3. 살해된히데요시의남동생과여동생여기에서다시프로이스의 일본사日本史 의기술을살펴보자. 간파쿠 ( 히데요시 ) 가교토로출발하기수일전인덴쇼 15(1587) 년정월초순경, 멋지게차려입은귀족이삼십명을거느리고어느젊은이가이세왕국 ( 伊勢王国 ) 에서찾아왔다. 그젊은이는간파쿠의형제라고했다. 그젊은이를아는사람들대부분은그가간파쿠의동생이라는것이사실이라고했다. 히데요시는왕가의피를물려받은사람이아니라오히려더럽고저급한피를가진자였다. 친척일족은농업이나어업, 그외에그와비슷한산업 ( 생업 ) 에종사하고있었다. 일부친척들은간파쿠가힘과자존심이세며큰존엄을

가지고있다고보았다. 고통스러운가난과낮은지위로부터탈피하여새로운생활과명예를받기위해간파쿠로부터초대되는자 ( 이세에서온젊은이들이기대한것과마찬가지로 ) 도있었다.( 마쓰다 가와사키의번역에의하면스기하라이에쓰구 ( 杉原家次 ) 나미요시히데쓰구 ( 三好秀次 ) 를말한다.) 간파쿠는자만심과존대함, 그리고경멸하는태도로그남자 ( 이세의젊은이 ) 가자신의형제인지아닌지를어머니에게물었다. 어머니는그남자를아들로인정하는것이매우부끄러워마치인간인것을부정하듯이 그러한자를낳은기억이없다 고말했다. 그녀는 ( 사실을고백해야했지만 ) 제우스 (Zeus) 를두려워하지않았고신의정의도알지못했다. 어머니의말이끝나기도전에히데요시는당장에그젊은이를, 그리고함께온자들을포박하게하여자신의앞으로데리고와목을베었다. 목은꼬챙이에끼워교토길거리에두었다. 간파쿠는자신의육친조자 ( 자신에게불편함을끼치면 ) 용서하지않았다. 3, 4 개월이지난후, 간파쿠는오와리왕국 ( 尾張王國 ) 에다른누이동생이있다는사실을알게되었다. 이들은가난한농민 ( 경작자 ) 였다. 간파쿠는누이동생들에대해관심이없었지만같은피를나눈자들의신분의낮음 ( 자신의혈통이비천하다는것 ) 을숨기려했다. 그는누이동생들에게명예와행복을주겠다는좋은소식을전하며그녀들로하여금교토로오게했다. 누이동생들이교토에도착하자마자간파쿠는냉혹하고잔혹하게목을쳐버렸다. 처음부터그는누이동생들을배신할작정이었던것이다. 덴쇼 15(1587) 년이라면히데요시의나이도쉰을넘겼을무렵이니, 젊은이라면남동생과여동생을말하는것일것이다. 프로이스의말에따르면히데요시에게는남동생히데나가 ( 秀長 ) 와누이닛슈 ( 日秀, 히데쓰구의어머니 ), 그리고여동생아사히히메 ( 旭姬 ) 이외에도남동생과여동생이있었다. 히데요시의어머니오만도코로 ( 大政所, 섭정간파쿠의어머니에대한경칭 ) 나카 ( なか ) 의경우에도결혼을세번이상이나하여 ( 물론그가운데는결혼이라고말하기어려운것도포함되어있었다.) 숨기고싶은아들 ( 이세에서온젊은이 ) 이있었겠지만, 이아들은어머니의과거와히데요시의출생을숨기기위해목숨이희생된것이다. 자신의육친이었음에도불구하고남동생을살해했다는것은지금의눈으로봐도이상하다. 아마어머니오만도코로에게어떤비밀이있었던것같다. 프로이스의문장을많이인용한역사학자구와타다다치카 ( 桑田忠親 ) 도이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았다. 기독교탄압을시작한

히데요시의냉혹한성격을강조하기위해프로이스가허구로만든이야기라고치부한것일까, 이에대해서는묵살해버렸다. 그러나사실은사실인것이다. 이사건은이후도쿠가와요시무네 ( 徳川吉宗 ) 의서자라고주장한덴이치보 ( 天一坊 ) 사건과도공통점이있다. 요시무네는장군은커녕와카야마번주 ( 和歌山藩主 ) 도되지못할정도의남자였다. 자유롭게지내던젊은날에숨겨둔아이가있었을가능성도부정할수없지만, 아들이갑작스럽게나타난다면불리한것이사실이다. 히데요시의어머니는남자운이없었다. 모자모두극빈했고알려져서는곤란한정도의생활도경험했다. 히데요시의출생과성장과정, 그리고어머니에게도비밀이숨겨져있었던것이다. Ⅲ 히데요시일가와행상인 1. 아버지가없었던히데요시 도요카가미豊鑑 는히데요시의부모이름을아는자가없다고했다. 히데요시의 아버지는기노시타야에몬 ( 木下弥右衛門 ) 이라고여기는우리의감각은동시대 사람들과는완전히다른것이다. 와타나베요스케 ( 渡辺世祐 ) 호타이코의 사적생활豊太閤の私的生活 (1939) 에의하면오래전부터히데요시사생아설은 존재하고있었다. 비슈시랴쿠尾州志略, 헤이호쇼세쓰平豊小説 이바로그것으로, 전자는지방에서전해지는이야기를근거로하고있고후자는아버지가 보다이지 ( 菩提寺 ) 를건립하지않은것과증관 ( 贈官, 사후에내리는벼슬 ), 추복 ( 追福, 사자의명복을비는일 ) 도없었던것을근거로삼고있다. 와타나베는이를단순한 상상으로취급하였다. 그러나절을세우지않았다는것은설득력이있지않은가? 히데요시는어머니나아내의친척을부장 ( 部將, 한부대의장 ) 으로많이두었다. 예를 들면고이데히데마사 ( 小出秀政 ) 는어머니쪽숙부였다. 동향오와리나카무라출신인 아내는히데요시의숙모 ( 어머니의여동생 ) 이다 ( 간세이쵸슈쇼카후寛政重修諸家譜 히데마사항목에는히데마사가히데요시의숙모와결혼했다고되어있다 ). 역시 나카무라출신인가토기요마사 ( 加藤清正 ) 는그어머니가히데요시의어머니와 종자매였다. 아마노사다카게 ( 天野貞景 ) 의 시오지리塩尻 를보면, 고다이인하하 ( 高台院母, 네의어머니 ) 아사히노쓰보네 ( 朝日局, 기노시타 이에토시木下家利의딸 ) 는오타니규부요시타카 ( 大谷刑部吉隆 ) 어머니히가시 ( 東 ) 의

백모였다는기술이있다 ( 오와리준코키尾張徇行記 아시히무라朝日村). 오다니요시쓰구 ( 大谷吉継 ) 도스기하라 ( 기노시타 ) 일족에포함되는지도모른다. 어머니의친척 ( 가토加藤, 고이데小出 ) 이나아내의친척 ( 스기하라, 기노시타, 아사노, 오타니 ) 은적극적으로발탁하였다.( 히데마사秀政의어머니는 도라とら 라는이름이었고그녀에게보낸히데요시의서간은 다이코쇼신太閤書信 124, p.296 참조.) 그러나아버지쪽친척은등장하지않는다. 후쿠시마마사노리 ( 福島正則 ) 는선교사보고에 히데요시의조카 로등장한다. 즉게이쵸 ( 慶長 ) 9(1604) 년예수회년보 ( 16,7 세기예수회일본보고집一六 七世紀イエズス会日本報告集 제 1 기 4 권 ) 에 다이코사마의조카로서 2 개나라의수호인후쿠시마의희망에따라 라는구절이있고, 프로이스의 일본사 1 권에도 히데요시의조카는 Yyo 나라영토반을가진주군 이었다고되어있다. 또프로이스의같은책 C, 80, V-p.608 1593 년 ( 분로쿠文禄 2 년 ) 에 노인산가도노 ( 三箇殿 )Sangandono 의아들, 만시오 (Mancio, 라이렌頼連 ) 는먼저 Hio 나라에서간파쿠의조카한사람과같이있었다. 조카는잔혹한사람으로특별한이유가없는데도고려에서만시오를죽이려했다 라고기술되어있다.( 마쓰다 가와사키번역에는 2-45 장 ) Yyo 와 Hio 는이요노구니 ( 伊予国 ) 의다른표기로포르투갈어에는 H 음이발음되지않는다. 덴쇼 15(1587) 년후구시마마사노리는이요노구니의반쪽인 11 만 3 천석의영주였고세키가하라전투 ( 関ヶ原の戦い ) 뒤에는아키 ( 安芸 ) 빈고( 備後 ) 50 만석을가졌기때문에 1604 년 ( 게이쵸慶長 9 년 ) 에는분명히두나라의영주였다. 때문에기술은매우정확하다고할수있다. ( 이에대해서는핫도리히데오服部英雄 프로이스 일본사 Ⅴ-80 장 : 마쓰다기이치 가와사키모모타의번역검증 https://qir.kyushuu.ac.jp/dspace/handle/2324/18350 참조.) 그러나조카, 즉히데요시의매제여동생의아들에해당하는이가없으므로종자매, 종형제의아들일것으로보인다. 후쿠시마마사노리의그림 ( 마사노리의가신가미쓰키분에몬 ( 上月文右衛門 ) 필, 묘신지가이후쿠인 ( 妙心寺海福 ) 소장 ) 에대해묘신지 ( 妙心寺 ) 의승려레이난 ( 嶺南 ) 은다음과같이이야기하고있다. 후쿠시마마사노리는다이코의친척으로어린나이에도

무를가지고공을세웠으며, 도요토미벌열이자비요 ( 尾陽, 오와리 ) 출생 이라고되어있다. 간세이쵸슈쇼카후寛政重修諸家譜 에는마사노리의어머니는히데요시의백모기노시타씨호카 ( ほか ) 라고도기술되어있다. 이와같이어머니의친척이나아내의친척은중용되었다. 그러나아버지쪽친척으로는달리떠오르는인물이없다. 아버지가세웠다고하는보다이지 ( 菩提寺 ) 도없다. 이는아버지가없었기때문이라고추측할수있다. 히데요시의일가가히데요시에게연줄을찾으려고한것은프로이스가자세하게기록하고있다.( 이책 p.574) 아버지쪽백부나숙부, 종형제들이있었더라면관직을희망하지않았을리가없다. 아버지가없었기때문에그친척도없는것이당연한것이다. 다시와타나베요스케 ( 渡辺世祐 ) 가인용한문헌을살펴보자. 비슈시랴쿠尾州志略 : 하치스카 ( 蜂須賀 ) 마을의렌게지 ( 蓮華寺 ) 절에승려가있었다. 그는여자를밀통 3 하여아이를얻었다. 그여자는나카무라마을의치쿠아미 ( 筑阿弥 ) 와결혼한자로, 아이는덴몬 5 년봄나카무라에서태어났다. 이아이가바로히데요시이다. 헤이호쇼세쓰平豊小説 : 히데요시의아버지는알수없다. 히데요시가어렸을때그의어머니는기노시타야에몬과결혼했다. 야에몬이곧죽고나자그녀는근처마을의치쿠아미와재혼했다. 치쿠아미는오다 ( 織田 ) 가문의다도 ( 茶道 ) 일을맡아보던자였다. 따라서야에몬은히데요시의계부이며치쿠아미도한시적으로계부였다. 와타나베는사료가후세에나온것이라는점을강조하며 어디까지신용해야좋을지의문스럽다, 오로지상상에의한것 이라고하였지만프로이스의기술과는부합되는점이많다. 오만도코로 ( 히데요시어머니 ) 는기노시타야우에몬내지는치쿠아미와접촉하기이전에이미뱃속에아이가있었고그아버지가누구인지는알수없었다.( 비슈시랴쿠尾州志略 에는렌게지 ( 蓮華寺 ) 의승려라고되어있다.) 기노시타야우에몬도히데요시의의부였던것같다. 소후모노가타리祖父物語 는아버지를비슈하사마무라 ( 尾州ハサマ村, 甚目寺町廻間 ) 에서태어난치쿠아미 ( 竹アミ, 3 부부아닌남녀가몰래정을통함. 성교위를하는것. 사통.

筑阿弥 ) 라고하고, 히데요시의유년시절이름을고치쿠 ( 小竹 ) 라고했다. 이점은 다이코키太閤記 에도마찬가지다. 히데요시의어릴적이름을히요시 ( 日吉 ) 라고기록하고있지만, 노부나가는한동안히데요시를고치구 ( 小筑 ) 라고불렀다고한다.( 다이코스조키太閤素性記 에는히데요시의유년시절이름은히요시마루 ( 日吉丸 ) 이며, 의부는치쿠아미 ( 竹アミ ) 이고고치쿠 ( 小竹 ) 는히데나가 ( 秀長 ) 라고말하고있다.) 사이가좋지않았던의부는바로치쿠아미이며, 적어도히데요시에게아버지로여겨지는존경할만한인물은없었다. 야우에몬은히데요시와는거의무관한인물이었다. 후세에조작된인물일지도모른다. 히데요시에게아버지는없었다. 치쿠아미에게성 ( 姓 ) 이없는것처럼그에게도성이없었다. 기노시타라는성은네 ( 寧 ) 와결혼한후에생긴것이라는견해는와타나베요스케 ( 渡辺世祐 ) 의 호타이코의사적생활豊太閤の私的生活 에도기술되어있다. 그러나행상인이었던네일족스키하라 ( 杉原 ) 가처음부터기노시타라는성을쓰지는않았다. 도요토미 라는성은겐페이토우키츠 ( 源平藤橘 ) 의성씨하사처럼천황에게새로운성으로하사받은것이었다. 하시바 ( 羽柴 ) 성은상사인니와 ( 丹羽 ) 시바타( 柴田 ) 로부터한자씩받은것이다. 히데요시는항상윗사람으로부터성을받았다. 우에다아키나리 ( 上田秋成 ) 단다이쇼신로쿠胆大小心録 ( 岩波文庫日本古典文学大系 上田秋成集 p.330) 에는 주군인마쓰시타 ( 松下 ) 를선망하여마쓰, 즉한자松부분의오른쪽을없애기노시타라부르기도했다 고되어있다. 기노시타라는성은주인인마쓰시타가헤이 ( 松下加兵衛 ) 의 마쓰 ( 松 ) 에서오른쪽편을제외한木, 거기에下를붙인것이었다.( 오카다아키오岡田章雄 인물 일본의역사人物 日本の歴史 (1965), 와타나베요스케 호타이코의사적생활 ( 豊太閤の私的生活 ) (1939) 에도유사한견해가있음.) 히데요시는마쓰시타가헤이에대한은의를강하게느끼고있었고자신의성공과거의동시에영토지배권을주었다. 발상은언제나비슷했다. 네 ( 寧 ) 가양녀로들어간아사노 ( 浅野 ) 의가문은오다가문중의활부대에소속된사무라이였기때문에처음부터성이있었다. 나가하마 ( 長浜 ) 시대에도아사노라는이름을쓰고있다.( 다이코스조키太閤素性記 改訂史籍集覽 p.312 에는津島の住라고되어있다. 보통아사노는지금의一宮市浅野이며사적史跡공원화되어있다.)

2. 히데요시일가 : 행상인, 기요스 ( 清須 ) 의시치로자에몬 ( 七郎左衛門, 스기하 라이에쓰구杉原家次 ) 소후모노가타리祖父物語, 기요스오키나모노가타리清須翁物語 는네 ( 寧 ) 가 행상인스기하라집안에서태어났다고이야기한다. 기요스 ( 清須 ) 에시치로자에몬 ( 七郎左衛門 ) 이라는행상이있었다. 그는 도키치로 ( 히데요시 ) 에게호의를베풀었고 ( 중략 ) 후에자신이스기하라 호우키 ( 杉原伯耆 ) 라고말했다. 인용을생략한곳은처음에히데요시가시치로자에몬을주인인양정중하게대했다는것, 그리고칠천석가운데칠백석을시치로자에몬에게주고장래에어떠한다이묘가되어도 10 분의 1 을주겠다는약속을하고노신 ( 오토나, 乙名 ) 으로대우했다고적혀있다.( 나가하마성시대에관해서는이책 p.665 참고.) 행상이란물건을지게같은것을지고팔러다니는것을말한다. 또그러한지게를일본어로렌자쿠 ( 連雀, 참새 ) 라고하는데, 이는기렌자쿠 ( キレンジャク ), 히렌자쿠 ( ヒレンジャク ) 라는새이름에서유래한것같다. 야나기다쿠니오의 종합일본민속어휘綜合日本民俗語彙 를보면, 지게를지었을때 양쪽끝에두개의다리가길게뻗힌형상이렌자쿠 ( 連雀 ) 라는참새와닮아있기때문에 라고설명되어있는것을확인할수있다. 이시이스스무 ( 石井進 ) 가쓴 중세의형태中世のかたち 에서는행상이차별받던존재라는것을강조하고있다. 그러한이미지가생긴이유중하나는교겐 ( 狂言 ) 상연목록가운데렌자쿠 ( 連尺 ) 가있기때문이다. 이는새로운시장개설광경을방불케한다. 행상 : 여기에등장한자는근처에거주하는행상이다. 세상이평온하고천하가 태평하다. 나라의수많은시장가운데서도돈과명예를쌓아새로운시장을 만들어상점을열면후대까지관리할수있다고한다.

몇월며칠에시장을개설한다. 시장에처음도착하여상점을연자에게는후대까지하급관리인것을인정하자. ( 다른책에서하급관리를히토쓰카사 ( 一司 ) 라고함. 이시이씨에따르면 영업세면제, 시장관리 등의혜택이있음.) 그러한법령을보고심야에먼저여자상인이나타난다. 여자가한숨자고있는사이에행상이나타나여자의짐을치우고제일먼저자리를차지한다. 행상은 자신이야말로새로생긴장에가장먼저왔다고주장하며, 권리를얻으면행상을그만두고가게에서물건을파는상인이되어비단이나면을파는포목점을하고싶다 고말한다. 여자상인이파는물건은떡 ( 이즈미류和泉流 ) 이나술 ( 오쿠라류大蔵流 ) 이다. 그에반해행상이파는것은비단과포목이지만, 여자상인으로부터 비단, 포목은한폭의천이요, 등에지고있는것은방물이나다시마조각 이라며비난받기도했다. 역사학자도요타타케시 ( 豊田武 ) 씨가지적하고있듯이중세사료에서확인할수 있는 상인 이란행상인이며초닌 ( 町人 ) 은점포를가진상인을말한다. 이시이씨는이견해에따르며행상인렌자쿠상인의신분은낮다고규정했다. 이시이스스무씨의 중세의형태 에서중시되었던사료는그외에도 렌자쿠의대사 ( 連釈の大事 ) 가있다. 여기에묘사된행상인들은제목으로부터알수있듯이렌자쿠상인에가까운존재였을것이다. 거기에는염색업자, 무기상을비롯하여걸식 ( 좁고긴판자에불경이나계명을써서강에흘려보내거나경을읽거나하며금품을얻어다니는걸식 ), 소경 ( 샤미센을타거나노래를부르며구걸하는소경 ), 유녀, 우산장수, 남장유녀등도포함되어있었고차별받는사람들이많았다. 그외에도 조간세이요카쿠시키모쿠貞観政要格式目 ( 사후불교식계명을지어주기위한책 ) 에보이는렌자쿠가운데는짚신장수, 나병환자, 마소의병을고치는사람, 도선장짐꾼, 산지기, 유녀, 필공, 묵제조자등이있었는데이들역시천시당했다고한다. 단, 이시이씨도인용하고있는선행논고이토야노스케 ( 伊東弥之助 ) 의 連雀町 連雀座 連雀商人 ( 三田学会雑誌 39-6, 1946) 가운데는이들의이미지가특권상인으로서술되어있다. 성관을중심으로발달한시가지중심부에는렌자쿠초 ( 連雀町 ) 가있었다. 렌자쿠의대사 ( 連釈の大事 ), 조간세이요카쿠시키모쿠貞観政要格式目 도흥미로운서적이지만, 이는역사가들이조심스럽게다루어야할사료이기도하다. 정확한동시대사료의이미지를먼저중시해야할것이다. 고문서에등장하는특권상인, 렌자쿠상인의모습을확인해두자.

3. 고문서에나타난렌자쿠상인렌자쿠상인에관련된고문서는복수로존재한다. 다케다 ( 武田 ) 영토 ( 겐키元亀 4(1573) 년외 ), 고호조씨 ( 後北条氏 ) 무사시이와쓰키 ( 武蔵岩槻 ) 영토 ( 에이로쿠永禄 3(1560) 년, 덴쇼 4(1576) 년, 가와고에 ( 川越 ) 영토 ( 덴쇼 19(1591) 년 ), 마쓰야마 ( 松山 ) 영토 ( 덴쇼 12(1584) 년 ) 등이다. 이들로부터알수있는것은새로운시장비과세방안, 즉규제완화정책이 적용되어새로운시장개설에있어서는신흥세력도렌자쿠우두머리와같은자치 조직의강력한통치자를필요로하여유치, 우대하였다는것이다. 문헌에서확인하는한, 렌자쿠상인들은집단을이루고그들의우두머리는다이묘 권력의보호를받아새로운시장의한부분을점유하는등유리한활동을진행시키고 있었다. 말하자면다이묘에직결된신흥상인단체였던것이다. 렌자쿠초 ( 連雀町 ) 라는지명은동일본에많이남아있다. 대부분이 오오테마에 ( 大手前 ) 등시가지 ( 城下 ) 중심에있다. ( 오카자키 ( 岡崎 ), 하마마츠 ( 浜松, 가케가와 ( 掛川 ), 마에바시 ( 前橋 ), 다카사키 ( 高崎 ) 등다수 ). 에도 ( 江戸 ) 의 간다렌자쿠초 ( 神田連雀町, 후일미타카三鷹로이전 ) 는에도성문과가까웠다. 시장과 근접한장소에특권상인들이살고있었기때문이다. 십일장, 오일장의장날등, 장으로매일매일걸어서이동하는행상인들의상품은 가벼운것이대부분이었다. 그들은사찰경내나길거리에서장사를했다. 쌀과술같은 묵직한것은행상에는그다지맞지않다. 때문에시장안상설점포에서쌀과술을 판매했다. 쌀과술은생산지인농촌에서는팔리지않았고도시에서만팔렸다. 교겐 렌자쿠에는여자상인이떡과술을취급하는것으로묘사되어있다. 여자 상인 이라고 되어있지만초닌과같은유형으로, 아마다른곳에도가게를가지고있었을것이다. 이에비해렌자쿠상인들은가게를가지지않는다. 신흥상인가운데는신분이낮은사람이많았다. 이들은가게를가질수없었고, 가게를가진초닌에게낮추어보이고있었다. 교겐렌자쿠는그이미지를강조한 것이다. 그러나신흥상인은신흥무사와결탁하여급성장했다. 다이묘도상인도모두 대부분은천한신분출신이었다. 이마가와 ( 今川 ) 영토에는렌자쿠상인이거점을가지면서도각지에행상하던모습을 전하는 7 조문서가남아있다. 전국다이묘와피혁상인과의관계를나타내는 사료로서부락연구상에서유명한덴분 ( 天文 ) 13(1544) 년의사료가있다.

훈피 ( 薫皮 ) 모피 ( 毛皮 ) 활혁 ( 滑革 ) 등, 렌자쿠상인들은다른지역에이러한가죽을 팔았다고한다. 초닌이가죽을가지고있는지여부를조사하고짐속에감추고있으면보고하시오. 가죽을유출하지않을것이다. 덴분 ( 天文 ) 13 년갑진 4 월 27 일오오이가몬노죠도노大井掃部丞殿 ( 静岡県史資料編 8 中世三 七条文書 一六七九号 ) 위의글에는가죽을밖으로유출시키지않는다는의미가담겨있다. 덴분 13(1544) 년이마가와씨 ( 今川氏 ) 가오이가몬노죠 ( 大井掃部丞 ) 에대해렌자쿠상인이다른지방에서훈피외모피 유피를판매하는것을금지했다. 다이에이 ( 大永 ) 6(1526) 년 6 월 12 일이마가와우지치카 ( 今川氏親 ) 주인장 ( 朱印状 ) 에는가와타 ( かわた, 皮多 ) 히코하치 ( 彦八 ) 에게가와하라신야시키 ( 川原新屋敷 ) 를주고가죽취급임무를명하고있다 ( 静岡県史資料編 8-920). 교로쿠 ( 享禄 ) 1(1528) 년 10 월 28 일에도역시히코하치에게이러한내용을보증하는동시에급하게필요한가죽에대해서는온나라를뒤져서라도조달하라고명령하고있다 ( 静岡県史資料編 8-1025). 위의두주인장을받을사람은모두오오이신에몬노죠 ( 大井新右衛門尉 ) 였다. 오오이가몬노죠 ( 大井掃部丞 ) 는신에몬노죠의후계자일가능성이있다. 오오이가몬노죠는가와타우두머리 ( 히코하치이거나그계승자 ) 에대한명령권 ( 지배권 ) 을가지고있던인물이자동시에렌자쿠상인에대한강한지배권을가지고있었다. 렌자쿠상인, 가와타우두머리모두오오이 ( 大井 ) 지배하에있었다. 위와같은사실에입각하여기요스의렌자쿠상인이자히데요시백부였던시치로자에몬, 즉스기하라이에쓰구 ( 杉原家次 ) 의지위에대해생각해보자. 겐키 ( 元亀 ) 덴쇼 ( 天正 ) 시기의오와리 ( 尾張 ) 에는오와리 ( 尾張 ) 와미노 ( 美濃 ) 양쪽을오가며무역을하고동시에포목상인우두머리로있던이토소쥬로 ( 伊藤宗十郎 ) 라는인물이있었다. 그는오다정권과직결된쇼닌쓰카사 ( 렌자쿠우두머리 ) 였다.

이토씨같은특권적인상인이있는가운데, 기요스에는시치로자에몬이라는렌자쿠영업자가있었다 ( 소후모노가타리祖父物語 ). 그렇다면렌자쿠상인시치로자에몬 ( 스기하라 ) 은어떤위치에있었을까. 이를검토하기위해또다른히데요시의백부에대해살펴보자. 4. 히데요시일가 : 질그릇파는백부 기요스오키나모노가타리清須翁物語, 소후모노가타리祖父物語 에는 질그릇을 파는히데요시의백부, 마타에몬 ( 又右衛門 ) 이등장한다. 지모쿠지 ( 甚目寺 ) 도호쿠마치 ( 東北町 ) 에질그릇을파는마타에몬이라는자가 있었다. 그는히데요시의백부였다. 히데요시가처음으로말이필요했을때, 그는백부마타에몬에게말한필을빌려달라고했다. 마타에몬은그것을거절하며너같은더부살이하는친척은귀찮다고말했다. 늘가까이하지않는것이좋겠다하며결국에는말도빌려주지않았다. ( 중략 ) 얼마후, 하이바라카가노카미 ( 埴原加賀守 ) 가히데요시에게이렇게말했다. 나는지모쿠지도호쿠마치에서질그릇을파는사람을알고있다. 극빈한그가나는불쌍하다. 내가그자를당신에게소개해도좋은가? 히데요시가대답했다. 그는오래전에나에게말을빌려주지않았습니다. 당시그가나에게말을빌려주었더라면그는지금자신의영토를가질수있었을것입니다. 그가백성이니그에게쌀다섯석을주겠습니다. 그가나의백부이든질그릇장수든아니면떡장사든나는상관없습니다. 히데요시는자신의백부를냉혹하게대했다. 질그릇을파는백부는히데요시가말을빌리고자하였으나 더부살이를친척으로두면곤란하다. 평소에가까이두지않는것이좋다 고험담을하면서결국말을빌려주지않았다고한다. 기요스 ( 清須 ) 죠다이 ( 城代, 성주를대신하여성을지키는사람 ) 하이바라카가노카미 ( 埴原加賀守 ) 가 극빈한자가질그릇을팔고있다. 초라하고가여운자인데한번만나보지않겠는가 하고히데요시에게물었지만히데요시는 그사람은옛날에말을빌려주지않았다. 말만빌려줬더라도지금은땅을받을수있었을텐데 하고말하며백부이건질그릇장수건상관없다고말하며만나려하지않았다.

히데요시는큰그릇을만든마쓰바무라 ( 松葉村 ) 의앉은뱅이치쿠유 ( 竹祐 ) 에게는쌀열석을주었으나백부에게는고작쌀다섯말만주었다.(3 斗俵이면 1 석 5 두 ) 자형에해당하는야스케 ( 弥介 ) 는히데요시에게말을빌려주었다. 히데요시가쓰나사시 ( 綱差 ) 였던야스케에게가서밤색털의잡역말을빌리고자했던것이다. 안장은있었지만등자 ( 두발을딛는도구 ) 는없었다. 썩은듯한철제등자 ( 보통등자는목제이다 ) 가한쪽에만있었기때문에다른한쪽은줄로대신했다. 일행이없었기때문에야스케가 다른사람의것을뺏어서라도같이갈까 하며히데요시를따랐다고한다. 이처럼히데요시는친척이라면모두등용한것이아니라자신이곤경에처했을때도와준사람만을등용했다. 오다의가신이자쓰나사시였던야스케는히데요시를따랐다. 배신 ( 陪臣 ) 은주군의허락없이다닐수없었을것이다. 쓰나사시의직무를버리고히데요시의가신이되었다고하기보다는야스케는이때이미쓰나사시의직무를잃은상태에있었다고볼수있다. 쓰나사시는오토노코 ( 乙之子 ) 에서기요스까지왕복하거나매사냥을할때말을필요로했을터이다. 그러나잡역말한필밖에가지고있지않았기에이를히데요시에게넘기게되면도둑질할수밖에없었던것이다.( 조쿠큐오도와続鳩翁道話 1863 에치젠 ( 越前 ) 에서농가축사에둔말을모두잡역에쓰는것으로목마牧馬이다. ) 무사에게말을필수품이다. 적진에말을달려나아감으로서보병 ( 잡병 ) 을쫓아버릴수있다. 말이없다면기마무사에게쫓기는졸병이될수밖에없고전사할확률도높아진다. 말만있으면싸움에서이기는경우가많았다. 히데요시는전투에꼭필요한말을빌려야만했다. 야스케의말은한쪽에만등자를가지고있었다. 승용말이아니라안장에물건을양쪽으로실어옮기는하찮은말이었을것이다. 히데요시의백부마타에몬은질그릇장수였다. 이러한직업은 시치주이치반쇼쿠닌우타아와세七十一番職人歌合 에등장한다. 이시이스스무씨는 중세의형태 에서는 단자에몬유이쇼가키弾左衛門由緒書 라는글에서도이를확인할수있다고지적했다. 질그릇장수는자신의말을빌려줄수없었다. 질그릇을구입하거나팔러갈때반드시말이필요했기때문이다. 이러한점은히데요시를따랐던야스케와달랐다. 그들과비교했을때렌자쿠상인시치로자에몬 ( 스기하라이에쓰구 ) 은수단이나격이위에있었다. 나가하마입성때, 처음부터후하게대접받았다. 자신의십분의일녹을주고가로로삼았다. 시치로자에몬은그때까지꽤

많은지원을했을터이며그에대한보상도받을수있었다. 야스케이상으로많은자산이있었다. 아마말을여러필가지고있었을것이다. 렌자쿠상인이었지만이토지배하에서그나름대로지위를가지고있었던것은아닐까. 극단적으로차별받는존재는아니었을것이다. 렌자쿠초 ( 連尺町, 連雀町 ) 라는지명은마을이름으로남아있다, 신흥벼락부자였을지도모르지만더이상차별받는존재는아니었다. 렌자쿠상인의우두머리는시가지 ( 城下 ) 에서성정면입구 ( 오오테大手 ) 에가게를차리고렌자쿠상인을관리했다. 우두머리밑의종업원도그일각에서가게를열었다. 시치로자에몬도마찬가지였을것이다. 시장에서볼품없는물건을파는, 그래서천시당하는존재는아니었다고여겨진다. 5. 주변의인물노부나가와히데요시는모두능력을인정받은자들이었다. 히데요시는신분과 상관없이등용되었다. 기요스 ( 清須 ) 죠다이 ( 城代, 성주를대신하여성을지키는사람 ) 하이바라가카노가미 ( 埴原加賀守 ) 도 소후모노가타리祖父物語 에서는 고슈 ( 甲州 ) 의 순례자이다, 다이코키太閤記 에서는신슈 ( 信州 ) 출신의순례자였다고되어있다. 이장 (10 장 ) 의서두에서모리타요시노리 ( 盛田嘉徳 ) 씨의견해를소개한바있다. 히데요시밑에는천민계급출신이었다고여겨지는인물들이있었다. 친척후쿠시마 마사노리 ( 福島正則 ) 는 목공의자식 ( 福島記 지신슈知新集 巻 2 ) 이라고도, 나무통 장사집의자식 이라고도되어있다. 나무통장사집의자식이란속설이지만목공의 자식과거의같은뜻이기도하다. 그의아버지는대나무로나무통의테를두르는일을 하거나때로는관을짜기도했다. 에이쿄로쿠盈筐録 162 권에는 아버지는 요에몬 ( 与衛門 ) 이라하여비천한자이다 라고되어있다. 가토기요마사는 아노 ( 穴生 ) 석공의자식 이라는기술이 고로모노가타리古老物語 에보인다. 아노 ( 穴生 ) 는 석공이지만산조 ( 散所, 자기가직접속한관청에나가지않고, 摂関 大臣 大将家등에 종속되어잡일에종사하는사람 ) 라는말도있었고 ( 이책 p.410), 개인의이름이아닌 이즈모出雲, 스루가駿河, 이즈伊豆 와같이나라명으로불리기도했다. 천시당하고 있었던것은거의확실하지만, 이는기요마사의기량으로본다면이후에만들어진 이야기인지도모르겠다.

아베코조 ( 阿部弘蔵 ) 의 일본노예사日本奴隷史 (1926, 第 8 章 ) 는 조쿠부케칸단続武家閑談 가운데세키가하라전투이전에사나다노부유키 ( 真田信幸 ) 의동생유키무라 ( 幸村 ) 를비난하는말중 너는에타오타니 ( 大谷 ) 를따르라 하고격노하는부분을지적하고있다. 에타오타니 ( 大谷 ) 란오다니요시쓰구 ( 大谷吉継 ) 를지칭하고있는것같다. 실제로그는나병환자였지만에타로혼동되었다. 아무튼히데요시주위에는최하층으로보이는사람들이많았다. 나가하라케이지 ( 永原慶二 ) 의글 중세사회의전개와피차별신분론中世社会の展開と被差別身分論 ( 部落史の研究 前近代編) 을보면, 피혁가공종사자의우두머리는가모리혹은가몬 ( 掃部 ) 이라불렀던것을알수있다. 앞에서오이가모리에대해보았다. 가모리라고하면호리히데마사 ( 堀秀政 ) 의아버지 ( 하데시게, 백부모두 ) 도할아버지도모두가모리였다.( 織田信長家臣人名辞典 ) 호리규타로 ( 堀久太郎, 히데마사 ) 가천민에게군사지원을받은것은와키타오사무 ( 脇田修 ) 의 가와하라마키모노노세카이河原巻物の世界 (p.175) 에도지적이있다. 천민에게군사지원을받은것자체는모든다이묘가마찬가지이다. 하치스카고로쿠 ( 蜂須賀小六, 히데요시의가신 ) 가부랑자의우두머리였던것은 다이코키太閤記 와같은속서 ( 俗書 ) 에만기술되어있다. 와타나베요스케의 하치스카고로쿠마사가쓰蜂須賀小六正勝 (1929) 와같이도적행위설을완전부정하는논자도있지만다이묘권력에대해어떠한근거도없이날조할수있는것인지의문스럽다. 와타나베가속설을부정한가장큰근거는덴쇼 17(1589) 년경에야하기가와 ( 矢作川 ) 강은나룻배로건너갔고게이초 ( 慶長 )5, 6(1600-1601) 년이되어야비로소다리가놓인다는점때문이다. 그러나겐무 ( 建武 ) 2(1335) 년에이미다리는있었다.( 다이코키太閤記 ) 원래다리는반복적으로건설되고유실되기도한다. 덴쇼 17(1589) 년에다리가없었다고해서그 40 년전인덴분 ( 天文 ) 20(1551) 년에도다리가없었을것이라고단정할수는없다. 또한다리가아니더라도접점을가질수도있다. 다이코키太閤記 에서는 밤에도적질하는자가운데는수단이좋은병사가많이있었다, 그가운데우두머리에해당하는자로서고로쿠를포함하여열명정도를열거하고있다. 특이한무장집단의우두머리하치스가고로쿠와주종계약을맺지않았다면히데요시는미노지방공격을성공시키지못했을것이다.

하라다토모히코 ( 原田伴彦 ) 의 일본봉건도시연구日本封建都市研究 (1957) 이후, 앞에서인용한도요타타케시, 나가하라케이지등의논고, 그리고시바쓰지슌로쿠 ( 柴辻俊六 ), 이시이등의연구에의해전국시대다이묘와피차별민사이의관계는밝혀졌다. 가와타는특권장인처럼보이지만갑옷, 마구, 향, 피혁등을공급하는역할만했던것이아니라특수부대와같은무력집단그자체이기도했다. 히데요시의조선출병이나다카덴진죠 ( 高天神城 ), 스와하라죠 ( 諏訪原城 ) 에서사용된공성용구거북껍질은전차 ( 戰車 ) 에소가죽을씌워방탄방화하기위한것이었다.( 구로다가후黒田家譜 외 고지루이엔古事類苑 兵事部) 노부나가히데요시군단에있어서도당연이이들가와타의역할은중요했다. 그들의조력없이는전쟁에서이길수없었다. 그것은군인과가와타, 귀와천, 어디에그구분이있는지모를정도였다. 권력구조에는귀천이표리관계를이루고있다. 기량과재능을가진사람에게 탈천 ( 脫賤 ) 은곤란한일이아니었다. 무력과재력, 그것이신분의유동을촉발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