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둥병을깨끗하게 [ 막 1:40~45] [ 막 1:40~45] 그리고문둥병자가그를향해와서무릎꿇고간청하여그에게말하되, 당신께서원하시면저를깨끗하게하실수있습니다. [41] 그러자예수께서불쌍히여기사그의손을내밀어만지시며저에게이르시되, 내가원하노니, 깨끗하게되어라 ; [42] 그러자곧장문둥병이그로부터떠나가고깨끗하여졌다. [43] 그리고그에게엄중히경고하시고곧장그를내보내시며, [44] 그에게이르시되, 아무에게보이지말고아무것도말하지말고, 오히려가서네자신을제사장에게보여주고너의깨끗함에관하여모세가명한것을저의삶에게증거에이르고자드려라. [45] 그러나그기나가서많은삶을전파하고말씀을폭로하길시작하니, 더이상동네에이르고자들어가그같이드러낼수없어서오히려바깥한적한곳에계시더라 ; 그리고다수가그를향해나아오더라. 2016-04-26 1
문둥병을깨끗하게 [ 막 1:40~45] 문둥병에대하여 [ 막 1:40~42] 그리고문둥병자가그를향해와서무릎꿇고간청하여그에게말하되, 당신께서원하시면저를깨끗하게하실수있습니다. [41] 그러자예수께서불쌍히여기사그의손을내밀어만지시며저에게이르시되, 내가원하노니, 깨끗하게되어라 ; [42] 그러자곧장문둥병이그로부터떠나가고깨끗하여졌다. 그리고문둥병자가그를향해와서무릎꿇고간청하여그에게말하되, 당신께서원하시면저를깨끗하게하실수있습니다. [40] 문둥병자가 (leprov") 그를향해와서무릎꿇고간청하여그에게말하되, 문둥병자 (leprov") 문둥병 (levpra) 비늘, 껍질 (lepiv") 껍질을벗기다 (lepw) [ 껍질을벗는탈바꿈 ] [ 행 9:15~20] 주께서가라사대가라이사람은내이름을이방인과임금들과이스라엘자손들앞에전하기위하여택한나의그릇이라 [16] 그가내이름을위하여해를얼마나받아야할것을내가그에게보이리라하시니 [17] 아나니아가떠나그집에들어가서그에게안수하여가로되형제사울아주곧네가오는길에서나타나시던예수께서나를보내어너로다시보게하시고성령으로충만하게하신다하니 [18] 즉시사울의눈에서비늘같은것이벗어져다시보게된지라일어나세례를받고 [19] 음식을먹으매강건하여지니라사울이다메섹에있는제자들과함께며칠있을새 [20] 즉시로각회당에서예수의하나님의아들이심을전파하니 일반적인문둥병 ( 나병, 한센병 ) 에대해알아보자! 문둥병은피부병의일종으로나병균 (Mycobacterium leprae) 에감염되어발생한다. 한센병을일으키는나균 (Mycrobacterium leprae) 은 1873 년노르웨이의한센 (Hansen, 1841-1912) 에의해최초로발견됨. 현재는전세계적으로 1 만명당한명꼴로발병하는아주드문병이되었다. 한의학에서는나병균은전생 ( 前生 ) 의영 ( 靈 ) 을따라내려온악성균과조상 ( 祖上 ) 의혈연 ( 血緣 ) 을따라내려온악성전염균 ( 傳染菌 ) 이있는데, 이는난치균 ( 難治菌 ) 이며악성병균이라고보았다. 치료방법으로는한센병환자는한센병원인균인나균치료제인 " 리팜피신 " 복용으로 3 일이내에전염력이없어지나후유증으로각종피부질환에걸리거나관절과조직 2016-04-26 2
손상등장애가남게마련이다. 예방의학도발달되어있으므로앞으로는지구촌에서사라지는병이될것이다. 그러자예수께서불쌍히여기사그의손을내밀어만지시며저에게이르시되, 내가원하노니, 깨끗하게되어라 ; [41] 예수께서불쌍히여기사 (splagcnivzomai) 그의손을내밀어만지시며 [ 심정 (splavgcnon)] [ 행 1:18] ( 이사람이불의의삯으로밭을사고후에몸이곤두박질하여속 ( 배가 ) 이터져심정 ( 창자가 ) 이다흘러나온지라 [ 선한사마리아인 ] [ 눅 10:33~34] 어떤사마리아인은여행하는중거기이르러그를보고불쌍히여겨 [34] 가까이가서기름과포도주를그상처에붓고싸매고자기짐승에태워주막으로데리고가서돌보아주고. 그러자곧장문둥병이그로부터떠나가고깨끗하여졌다 (kaqarivzw). [42] 문둥병이떠나가고깨끗하여졌다 (kaqarivzw) 문둥병은불결한병이다. 그릇으로사용하기엔불결하다, 그래서병에걸면 부정하다부정하다 (amef; 레 13:45) 라고외치게했다. 그러므로병이나았다는표현보다는깨끗하게되었다고한다. 즉쓸만한그릇이되었다는의미이다. [ 모세사용할때 ] [ 출 4:6] 여호와께서또가라사대네손을품에넣으라하시매손을품에넣었다가내어보니그손에문둥병이발하여눈같이흰지라 [ 선지자對교만 ] [ 민 12:10] 구름이장막위에서떠나갔고미리암은문둥병이들려눈과같더라아론이미리암을본즉문둥병이들었는지라 [ 제사장對교만 ] [ 대하 26:19] 웃시야가손으로향로를잡고분향하려하다가노를발하니저가제사장에게 노할때에여호와의전안향단곁제사장앞에서그이마에문둥병이발한지라 [ 선지자對속임 ] 은두달란트, 옷두벌취한게하시 [ 왕하 5:27] 그러므로나아만의문둥병이네게들어네자손에게미쳐영원토록이르리라게하시가그앞에서물러나오매문둥병이발하여눈같이되었더라 [ 낮아진나아만 ] [ 왕하 5:14] 나아만이이에내려가서하나님의사람의말씀대로요단강에일곱번몸을잠 2016-04-26 3
그니그살이여전하여어린아이의살같아서깨끗하게되었더라 동네안에선모세의법대로 [ 막 1:43~44] 그리고그에게엄중히경고하시고곧장그를내보내시며, [44] 그에게이르시되, 아무에게보이지말고아무것도말하지말고, 오히려가서네자신을제사장에게보여주고너의깨끗함에관하여모세가명한것을저의삶에게증거에이르고자드려라. 그리고그에게엄중히경고하시고곧장그를내보내시며, [43] 엄중히경고하시고 (ejmbrimavomai) 은 안에서분개하심 이다. [ 요 11:33~34] 그런즉예수께서우는그녀와그녀와함께온우는유대인들을보자마자, 영으로분개하고자신을자극하시고 [34] 이르시대그를어디두었느냐? 그의삶이주여와서보소서라고말하니. 그에게이르시되, 아무에게보이지말고아무것도말하지말고, 오히려가서네 자신을제사장에게보여주고너의깨끗함에관하여모세가명한것을저의삶에 게증거에이르고자드려라. [44] 문둥병이깨끗해질경우반드시제사장에게속건제물과죄를드리는번제와 소제를드려야한다. 이는동네 ( 싸움이있는 ) 안의증거용이다. [ 모세의규례 ] 속건제와죄를드림 [ 레 14:1~21] 여호와께서모세에게일러가라사대 [2] 문둥환자의정결케되는날의규례는이러하니곧그사람을제사장에게로데려갈것이요 [3] 제사장은진에서나가서진찰할지니그환자에게있던문둥병환처가나았으면 [4] 제사장은그를위하여명하여정한산새두마리와백향목과홍색실과 우슬초를가져오게하고 [5] 제사장은또명하여그새하나는흐르는물위 질그릇안에서잡게하고 [6] 다른새는산대로취하여백향목과홍색실과 우슬초와함께가져다가흐르는물위에서잡은새피를찍어 [7] 문둥병에서정결함을 받을자에게일곱번뿌려정하다하고그산새는들에놓을지며 [8] 정결함을받는자는그옷을빨고모든털을밀고물로몸을씻을것이라그리하면정하리니그후에진에들어올것이나자기장막밖에칠일을거할것이요 [9] 칠일만에그모든털을밀되머리털과수염과눈썹을다밀고그옷을 빨고몸을물에씻을것이라그리하면정하리라 [10] 제팔일에그는흠없는어린수양둘과일년된흠없는어린암양하나와또고운가루에바십분삼에기름섞은소제물과기름한록을취할것이요 [11] 정결케하는 제사장은정결함을받을자와그물건들을회막문여호와앞에두고 [12] 어린수양하나를취하여기름한록과아울러속건제로드리되여호와앞에흔들어 2016-04-26 4
요제를삼고 [13] 그어린수양은거룩한장소곧속죄제와번제희생잡는곳에서잡을것이며속건제물은 (!v;a;) 속죄제물과일례로제사장에게돌릴지니이는지극히거룩한것이니라 [14] 제사장은그속건제 (!v;a;) 희생의피를취하여정결함을받을자의우편귓부리와우편손엄지가락과우편발엄지가락에바를것이요 [15] 제사장은또그한록의기름을취하여자기좌편손바닥에따르고 [16] 우편손가락으로좌편손의기름을찍어그손가락으로그것을여호와앞에일곱번뿌릴것이요 [17] 손에남은기름은제사장이정결함을받는자의우편귓부리와우편손엄지가락과우편발엄지가락곧속건제 (!v;a;) 희생의피위에바를것이며 [18] 오히려그손에남은기름은제사장이그정결함을받는자의머리에바르고여호와앞에서제사장은그를위하여죄를드리고 [19] 또제사장은죄를드려그부정함을인하여정결함을받으려는자를위하여속죄하고그후에번제희생을잡을것이요 [20] 제사장은그번제와소제를단에드려그를위하여속죄할것이라그리하면그가정결하리라 [ 동네안에서제사장에게보일하신것은 ] 제도 ( 制度 ) 권 [ 갈 4:4~5] 기한의충만이이르매, 하나님이그의아들을아내에게서나게하시고, 율법아래나게하시어내어보내셨으니, [5] 율법아래있는삶을속량하려함이요, 나의삶이아들의명분을쟁취하게하려하심이라. 동네밖에선주의법대로 [ 막 1:45~] 그러나그가나가서많은삶을전파하고말씀을폭로하길시작하니, 더이상동네에이르고자들어가그같이드러낼수없어서오히려바깥한적한곳에계시더라 ; 그리고다수가그를향해나아오더라. 더이상동네에이르고자들어가그같이드러낼수없어서오히려바깥한적한곳에계시더라. 예수께서는분명제도권안에서정식으로모세의율법에의해서정한법대로문둥병을깨끗하게하시는분으로인정받기를원하셨다. 그러나계획대로되지않았기에제도권밖에서사역하실수밖에없으셨다. 동네 (povli") 는싸우다 (polemevw) 에서파생된단어로서전쟁 (povlemo") 이란단어와동의어이다. [ 빛을비추는삶 전쟁 ] [ 마 5:14~15] 너희는세상의빛이라산위에놓인동네가감출수없으니 ; [15] 사람이등불을켜서말아래에두지아니하고등잔위에두나니이러므로집안삶모두에게비치느니라 2016-04-26 5
[ 증인의나팔은전쟁용 ] [ 고전 14:7~8] 혹피리나수금같이목숨없는삶이소리를낼때그발음에차이를주지아니한다면피리부는지수금을타는지어찌알게되겠느냐? [8] 또한나팔이분명치못한소리를낸다면누가전쟁에이르고자준비하겠느냐? [ 城은사람 ] [ 계 11:8] 그들의시체가큰성길에있으리니그성은영적으로하면소돔이라고도하고애굽이라고도하니곧그들의주께서십자가에못박히신곳이라 [ 사 31:3] 애굽은사람이요신이아니며그의말들은육체요영이아니라여호와께서그의손을드시면돕는자도넘어지며도움을받는자도엎드러져서다함께멸망하리라 [ 하늘전쟁은주께서 ] [ 계 12:7] 하늘에전쟁이있으니미가엘과그의사자들이용과더불어싸울새용과그의사자들도싸우나 [ 땅전쟁도주와더불어 ] [ 계 17:14] 그의삶이희생양과더불어싸우려니와희생양은만주의주시오만왕의왕이시므로그들을이기실터이요또그와함께있는삶곧부르심을받고택하심을받은진실한삶도이기리로다 [ 전쟁에서이긴성 ] [ 계 21:22~23] 성안에서내가성전을보지못하였으니이는주하나님곧전능하신이와및희생양이그성전이심이라 [23] 그성은해나달의비침이쓸데없으니이는하나님의영광이비치고희생양이그등불이되심이라. 예수께서는하나님의아들임을증명하기시작하셨으니, 이것이복음이다. 제도권안도교회요, 제도권밖도교회이다. 밖에한적한 ( 교회 ) 곳에서사역하시는것은안을공략하기위한포석이다. 복음전파를위해한적한곳에서준비되었다면이제는전투를시작해야한다. -아멘- 2016-04-26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