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전공소개
인문기술융합학부 (HAT) 인문기술융합학부신설배경 - 산업융합을통해창출되는미래신성장동력산업수요에대응 - 사회적요구에부합하는대학융합교육기반구축 인문기술융합학부 - 입학정원이배정되지않는학사조직 - 3~4학년이연계융합전공을하기위한교육과정만운영 인문기술융합학부교육목표 - 여러분야에정통하고도전의식과창의성을가진융합형인재양성 - 사회수요에맞는융합형인재양성
연계 / 융합전공이란 연계전공 : 동일계열내 2개이상의전공교육과정이결합하여새로운전공의교육과정을구성 융합전공 : 다른계열의 2개이상전공교육과정이결합하여새로운전공의교육과정을구성 신청자격 : 5차, 6차학기재학생 신청시기 : 매학기다전공신청기간 ( 매년 4월말및 10월말에신청, 별도공지 ) 신청방법 : 종합정보시스템을통해신청 최저이수학점 (17학번기준 ) 연계전공 : 48~54학점 ( 전공별상이 ) 융합전공 : 36학점
자기설계융합전공 자기설계융합전공이란? - 본교에개설된 2개이상의다른계열에포함된학과의전공과목 (54학점이상 ) 을융합하여새로운교육과정을구성한전공 자기설계융합전공의교육목적 - 학과간의경계를허물어학생이관심분야에대한교육과정을스스로설계하여미래사회가필요로하는자기주도적학습능력을갖춘융합인재를양성하고자함. 신청대상및시기 : 4차 ~6차학기재학생 / 다전공신청기간 ( 별도공고 ) 신청방법
연계 / 융합전공구성학과및주관학과 교양대학인문기술융합학부 (HAT) 연번구분학과 ( 전공 ) 구성학과주관학과학위 1 중국통상전공국제통상학과 + 중국정경전공중국학부중국정경전공중국통상학사 54 2 실내제품디자인전공공간디자인학과 + 공업디자인학과 + 의상디자인학과공간디자인학과미술학사 48 3 도덕 윤리전공교육학 + 정치외교학과 + 국사학과 + 법학과 + 사회학과교육학과문학사 51 연계전공 4 바이오기술전공임산생명공학과 + 식품영양학과 + 생명나노화학과임산생명공학과이학사 48 5 문화예술콘텐츠융합전공음악학부 + 미술학부 + 공연예술학부공연예술학부문화예술학사 48 최저이수학점 6 바이오헬스케어 식품연계전공 ( 구 )CHC 융합전공 바이오발효융합학과 + 식품영양학과바이오발효융합학과이학사 48 1 해외건설융합전공기계시스템 + 경영학 + 파이낸스보험건설시스템공학과공학사 36 2 자동차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전공자동차 + 컴퓨터 + 자동차디자인 소프트웨어전공 공학사 36 3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 창업지원단 + 공업디자인 + 경영학 + 경영정보 + 컴퓨터공학 + 공학인증교과목 창업지원단 창업학사 36 4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조형대 + 경영정보 + 신소재 영상디자인학과 융합디자인학사 36 융합전공 5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소프트웨어 + 정책학 + 사법학 소프트웨어전공 공학사 36 6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소프트웨어 + 광고홍보학 소프트웨어전공 공학사 36 7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전공 소프트웨어 + 경영정보 소프트웨어전공 공학사 36 8 디지털엔터테인먼트전공 소프트웨어 + 영상디자인 소프트웨어전공 공학사 36 주 : 2017 학번기준
소프트웨어전공주관융합전공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융합전공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자동차 SW 디자인융합전공 디지털엔터테인먼트융합전공
17 학번신설융합전공 ( 자동차 SW 디자인융합전공포함 )
~16 학번신설융합전공
~16 학번자동차 SW 디자인연계전공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융합전공 전공설명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전공은소프트웨어전공과경영정보전공이융합된학문으로서소프트웨어개발능력, 최신 ICT 기술활용능력, 그리고경영과정보기술의융합능력을갖춘인재양성을지향합니다. 핵심교과목 소프트웨어전공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경영정보전공 : 경영정보학원론, 경영통계, 경영정보전략론, 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데이터애널리틱스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융합전공 액션플랜제안 전망 1~2 학년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수강 3 학년 : 데이터베이스수강, 융합전공선언및행정처리 (1 학기 ) 4 학년 :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또는기타 3~4 학년교과목이수 웹, 네트워크, 보안, 소프트웨어공학관련과목수강권장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전공자는소프트웨어개발자, 시스템엔지니어, 컨설턴트, 기술영업등소프트웨어와 ICT 분야에직접관련된다양한전문분야로사회진출이가능하며, 기술과경영분야를동시에이해하는융합형인재로서성장할수있습니다.
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융합전공 2017 학년도개편 ( 안 ) 개설학과 시간학년이수구분교과목명학기학점이론실험설계실습 경영정보전공 1 전공선택비즈니스소프트웨어실무 1 3 3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경영정보전공 1 전공선택경영정보학원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C++ 프로그래밍 1 3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자료구조전학기 3 3 경영정보전공 1 전공선택경영통계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이산수학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컴퓨터구조 2 3 3 경영정보전공 2 전공선택마케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시스템소프트웨어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경영정보전공 2 전공선택회계학원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화일처리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경영정보전공 2 전공선택프로그래밍 I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운영체제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퓨터네트워크 1 3 3 경영정보전공 2 전공선택디지털비즈니스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스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웹서버컴퓨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SW기술영어Ⅰ 1 1 1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알고리즘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임베디드시스템설계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인공지능 2 3 3 경영정보전공 2 전공선택 경영데이터베이스개론 1 3 3 경영정보전공 2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실무 2 3 3 경영정보전공 2 전공선택 경영정보전략론 2 3 3 경영정보전공 3 전공선택 시스템분석및설계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파일러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퓨터비전 2 3 3 경영정보전공 3 전공선택경영정보자원관리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소프트웨어공학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XML 2 3 3 경영정보전공 3 전공선택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경영정보전공 3 전공선택데이터애널리틱스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경영정보전공 4 전공선택 IT 보안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시스템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경영정보전공 4 전공선택소셜네트워크분석및응용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전공설명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은소프트웨어전공과광고학전공이융합된학문으로서소프트웨어및광고학에서필요로하는 (1) 논리적인사고를바탕으로한 ICT 기술활용능력, (2) 광고학적용능력, (3) 광고와 IT 와의융합능력을갖춘인재양성을지향하고있습니다. 핵심교과목 소프트웨어전공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광고학전공 : 광고학입문, 전략커뮤니케이션 1, PR 개론, 소비자행동,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액션플랜제안 전망 1~2 학년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자료구조수강 3 학년 : 데이터베이스수강, 융합전공선언및행정처리 (1 학기 ) 4 학년 :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또는기타 3~4 학년교과목이수 인공지능, 빅데이터,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소프트웨어공학관련과목수강권장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자는빅데이터및데이터마이닝등소프트웨어와 ICT 기술을활용하여디지털광고및다양한관련분야로진출이가능하며, 기술과광고, 인문분야를동시에이해하는융합형인재로서성장할수있습니다.
소프트웨어광고융합전공 개설학과 2017 학년도개편 ( 안 ) 학년이수구분교과목명학기학점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자료구조전학기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컴퓨터구조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운영체제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퓨터네트워크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데이터베이스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인공지능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퓨터비전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시스템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4 전공선택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4 전공선택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이론설계 시간 실험실습 광고학전공 1 전공선택 광고학입문 1 3 3 광고학전공 1 전공선택 전략커뮤니케이션1 2 3 3 광고학전공 1 전공선택 크리에이티브전략 1 3 3 광고학전공 1 전공선택 PR개론 2 3 3 광고학전공 2 전공선택 미디어플래닝 1 3 3 광고학전공 2 전공선택 효과적프레젠테이션 1 3 3 광고학전공 2 전공선택 광고조사방법 2 3 3 광고학전공 2 전공선택 소비자행동 2 3 3 광고학전공 2 전공선택 PR전략 1 3 3 광고학전공 2 전공선택 글로벌광고 2 3 3 광고학전공 3 전공선택 OOH프로모션전략 2 3 3 광고학전공 3 전공선택 마케팅전략 1 3 3 광고학전공 3 전공선택 광고데이터분석 1 3 3 광고학전공 3 전공선택 디지털마케팅커뮤니케이션 1 3 3 광고학전공 4 전공선택 빅데이터매니지먼트 2 3 3 광고학전공 4 전공선택 브랜드매니지먼트 1 3 3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전공설명 오픈소스는소프트웨어산업뿐만아니라공공및민간서비스산업에서비용효율성과혁신을이루는핵심동력으로자리잡았습니다.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은오픈소스소프트웨어를효과적으로활용하기위한공공및산업정책, 오픈소스라이선스와라이선스준수를위한거버넌스관련주제를이론과사례연구, 프로젝트방식으로배워오픈소스시대가필요하는인재를양성합니다. 핵심교과목 소프트웨어전공 : 소프트웨어의이해, 자료구조, 엔터프라이즈 SW 최신기술, 빅데이터최신기술,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정책학전공 : 정책학개론, 규제정책론, 정책인리더십 ( 캡스톤디자인 ), 정보정책론, 정책학세미나 Ⅰ/Ⅱ, 행정법총론 사법학전공 : 정보통신법, 지적재산권법 Ⅰ/Ⅱ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 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오픈소스비즈니스, 오픈소스와법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액션플랜 : 본인의주전공관심및진로분야를넓게펼칠수있습니다. 전망 소프트웨어전공 소프트웨어개발보다는공공, 민간영역에서정책, 법률, 행정조직, 라이선스검증및준수를위한거버넌스를위한과목을배우고프로젝트경험을습득 소프트웨어전공지식을바탕으로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지원, 에반젤리스트, 오픈소스컨설턴트로서의역량을확보 정책학, 사법학전공 행정정책, 법률적지식을기반으로소프트웨어라이선스, 거버넌스에대한일반적인지식, 최소한의소프트웨어개발능력과소프트웨어비즈니스를학습 행정, 법률적관점에서소프트웨어산업을이해하고소프트웨어개발경험을바탕으로소프트웨어개발조직과소통하며협업할수있는역량을확보 오픈소스산업에서점점중요해지는라이선스문제와라이선스준수를위한거버넌스를다룰수있는역량을확보 우리나라를포함한전세계모든국가의핵심의제인오픈소스정책및 R&D 정책에대한전문역량을확보 소프트웨어산업에서오픈소스라이선스, 거버넌스는매우중요하며, 이미대부분의대기업 ( 전자, 자동차, 소프트웨어 ) 에서는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및라이선스관리인력을적극적으로채용하여개발, 특허, 법률, 그리고조직관리에적극활용하고있습니다. 이러한추세는중소기업으로확산되어독립적인오픈소스컨설팅업체및로펌의오픈소스라이선스전문가채용이확대추세에있습니다. 또한오픈소스라이선스및거버넌스이슈는국가 R&D, 정책에도직접적으로영향을끼쳐관련진흥기관에서의수요도늘고있습니다.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개설학과 2017 학년도개편 ( 안 ) 학년이수구분교과목명학기학점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소프트웨어의이해 1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자료구조전학기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컴퓨터구조 2 3 3 이론설계 시간 실험실습 정책학전공 1 전공선택 정책학개론 2 3 3 정책학전공 2 전공선택 관리과학 2 3 3 정책학전공 3 전공선택 정책형성론 1 3 3 정책학전공 3 전공선택 규제정책론 1 3 3 정책학전공 3 전공선택 정책집행론 2 3 3 정책학전공 3 전공선택 정책인리더십 ( 캡스톤디자인 ) 2 3 1 2 정책학전공 4 전공선택 정보정책론 1 3 3 정책학전공 4 전공선택 정책학세미나Ⅰ 1 3 1 2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3 전공선택오픈소스라이선스와거버넌스 2 3 3 4 전공선택오픈소스비지니스 1 3 3 정책학전공 4 전공선택정책학세미나 Ⅱ 2 3 3 정책학전공 2 전공선택행정법총론 1 3 3 사법학전공 3~4 전공선택정보통신법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시스템최신기술 1 3 3 사법학전공 3~4 전공선택지적재산권법 I 1 3 3 사법학전공 3~4 전공선택지적재산권법 II 2 3 3 오픈소스거버넌스융합전공 4 전공선택오픈소스와법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자동차 SW 디자인융합전공 전공설명 자동차산업은전통적인기계분야및전기, 전자분야를넘어 SW 및디자인산업과의융 복합화가진행되는변화의시기를맞고있습니다. 본전공에서는자동차, SW, 디자인중심의특성화된융합교육을통해미래자동차융합분야의글로벌경쟁력을갖춘실무형창의인재를양성합니다. 핵심교과목 소프트웨어전공 : C++ 프로그래밍, 컴퓨터비전, 임베디드시스템설계, 사물인터넷기술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 IT 융합학과 : 자동차공학기초,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실시간운영체제및시스템소프트웨어, 차량용임베디드시스템및실습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 자동차디자인개론, CMF, 상상력스튜디오, 자동차디자인트렌드
자동차 SW 디자인융합전공 액션플랜 : 본인의주전공학과및관심분야를고려하여세부전공트랙을스스로설계할수있습니다. 전망 소프트웨어전공 SW+ 자동차공학트랙 : 자동차공학기초, 자동차디자인개론,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차량용임베디드시스템및실습, 지능형자동차 SW+ 자동차디자인트랙 : 자동차공학기초, 자동차디자인개론, 색채기획, CMF, 제품기획론, 자동차디자인트렌드 자동차공학과 & 자동차 IT 융합학과 자동차공학 +SW 트랙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II, 임베디드시스템설계, 사물인터넷기술, 시스템최신기술,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자동차공학 + 자동차디자인트랙 : 자동차디자인개론, 색채기획, CMF, 상상력스튜디오, 제품기획론, 자동차디자인트렌드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자동차운송디자인 +SW 트랙 : 소프트웨어프로젝트 II, 웹클라이언트컴퓨팅, 모바일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자동차운송디자인 + 자동차공학트랙 : 자동차공학기초, 소프트웨어프로젝트 II, 자동차인간공학, 웹클라이언트컴퓨팅, 모바일프로그래밍 자동차 SW 디자인융합전공을이수한학생은자율주행자동차산업, 자동차인포테인먼트산업, 자동차기반소프트웨어산업, 모바일서비스산업, 자동차전장부품사업, 자동차튜닝산업, 모터스포츠산업등의다양한자동차관련신산업에진출할수있습니다.
자동차 SW 디자인융합전공 개설학과 2017 학년도개편 ( 안 ) 학년이수구분교과목명학기학점 시간 이론실험설계실습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객체지향프로그래밍전학기 3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C++ 프로그래밍 1 3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자료구조전학기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오픈소스소프트웨어 2 3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컴퓨터구조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운영체제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퓨터네트워크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퓨터그래픽스 1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1 전공선택 자동차공학기초 1 2 2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2 전공선택 CAD실습I 1 2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3 전공선택 CAD실습II 2 2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2 전공선택 자동차기능실습 1~2 1 2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3 전공선택 자동제어 1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3 전공선택 차량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웹서버컴퓨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데이터베이스 1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 IT 융합학과 3 전공선택실시간운영체제및시스템소프트웨어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인공지능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컴퓨터비전 2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 IT 융합학과 4 전공선택차량용임베디드시스템및실습 1 3 2 2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고급시스템프로그래밍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임베디드시스템설계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시스템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4 전공선택 정보보호와시스템보안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4 전공선택 정보검색과데이터마이닝 2 3 3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4 전공선택 자동차인간공학 1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4 전공선택 기계학습 1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4 전공선택 지능형자동차 2 3 3 자동차공학과및자동차IT 융합학과 4 전공선택 차량신호처리 2 3 3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자동차디자인개론 2 2 2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색채기획 2 2 2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CMF 1 2 2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감성디자인개론 1 2 2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상상력스튜디오 2 3 2 2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제품기획론 2 2 2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자동차디자인트렌드 2 2 2
디지털엔터테인먼트융합전공 전공설명 디지털엔터테인먼트융합전공은소프트웨어전공과영상디자인전공이융합된학문으로디지털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제작을비롯한새로운형태의디지털엔터테인먼트에대한기술과디자인의융합능력을갖춘실무형창의인재양성을지향합니다. 핵심교과목 소프트웨어전공 :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자료구조,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영상디자인학과 : 기초드로잉, 기초디자인, 기초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연구 I, 캐릭터디자인, 콘셉트아트
디지털엔터테인먼트융합전공 액션플랜 : 본인의주전공학과및관심분야를고려하여세부전공트랙을스스로설계할수있습니다. 전망 디지털영화분야로의진출모색 기초드로잉, 사진워크숍, 스토리텔링연구 I, 콘셉트아트, 엔터테인먼트문화론,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게임분야로의진출모색 기초디자인, 미디어테크놀로지 I, 기초사운드디자인, VR 융합디자인, 콘셉트아트,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프로그래밍, 웹서버컴퓨팅, 자료구조,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애니메이션분야로의진출모색 기초애니메이션, 기초 3D 애니메이션, 기초모션디자인, 고급 3D 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VFX I/II,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비전,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디지털엔터테인먼트융합전공을이수한학생은디지털영화산업, 게임산업, 애니메이션산업등디지털엔터테인먼트에직접관련된다양한전문분야로사회진출이가능하며, 영상디자인과소프트웨어기술분야를동시에이해하는융합형인재로서성장할수있습니다.
디지털엔터테인먼트융합전공 2017학년도개편 ( 안 ) 시간 개설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기 학점 이론 실험 학과 설계 실습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 소프트웨어프로젝트 Ⅱ 2 3 3 소프트웨어전공 1 전공선택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학기 3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C++ 프로그래밍 1 3 2 2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웹클라이언트컴퓨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자료구조 전학기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이산수학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모바일프로그래밍 2 3 3 소프트웨어전공 2 전공선택 컴퓨터구조 2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운영체제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컴퓨터네트워크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객체지향분석및설계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스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웹서버컴퓨팅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1 3 3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SW기술영어Ⅰ 1 1 1 소프트웨어전공 3 전공선택 컴퓨터비전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소프트웨어공학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XML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엔터프라이즈SW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빅데이터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비주얼컴퓨팅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네트워크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시스템최신기술 1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융합최신기술 2 3 3 소프트웨어전공 4 전공선택 모바일 / 클라우드최신기술 2 3 3 영상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기초드로잉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기초디자인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기초애니메이션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사진워크숍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세계미술사 1 2 2 영상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디자인과문화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1 전공선택 기초비디오워크숍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미디어테크놀러지 Ⅰ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영상프로덕션 Ⅰ 1 3 3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고급애니메이션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기초3D애니메이션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기초사운드디자인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기초모션디자인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미디어테크놀러지 Ⅱ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고급3D애니메이션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Ⅰ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디자인 Ⅱ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세계디자인사 1 2 2 영상디자인학과 2 전공선택 한국디자인사 2 2 2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스토리텔링연구Ⅰ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뉴미디어디자인 Ⅰ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캐릭터디자인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VFX Ⅰ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VFX Ⅱ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VR융합디자인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AR융합디자인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콘셉트아트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엔터테인먼트문화론 2 2 2 영상디자인학과 3 전공선택 졸업작품연구 Ⅰ 2 2 2 1 영상디자인학과 4 전공선택 엔터테인먼트스튜디오-캡스톤디자인 Ⅰ 1 2 2 1 영상디자인학과 4 전공선택 디자인실무연구 2 3 3 1
타학부주관융합전공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 창업지원센터 해외건설융합전공 건설시스템공학과 미래기술융합디자인전공 영상디자인학과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 전공설명 디자인, IT, 경영분야를중심으로창업가정신의개념학습에서창업실습까지의체계적인창업교육을지원하여창업에대한이해와관심을제고하고창업사례교육및창업멘토링등을통한창업및운영노하우를학습하며창의적인창업아이디어를가지고전공과아이디어를살려창업기회를포착하여성공적인창업을할수있도록실용융합인재를양성하고, 청년창업문화를활성화합니다. 핵심교과목 기업가정신과창업, 기업가정신특강, 창업실습, 창업현장실습, 창업론 지암 Innovators Studio, K- 엔턴십, K- 커머스 창업프로젝트, 창업연계공학설계입문, 창업연계융합설계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 액션플랜 : 본인의주전공학과및관심분야를고려하여창업아이디어와기술을실현할수있습니다. 국민대학교의창업교육역량및인프라를기반으로창업지원단의인력 공간 장비등을활용하여실전형창업교육을지원받고, 아이템발굴부터투자유치사업계획서작성의전 ( 全 ) 과정을수행하고내 외부전문가로부터평가받는기회를통해아이디어를현실화하고사업화할수있도록지원합니다. 청년창업사례 < 마이리틀유니버스 > 경영학부김탄휴 < 마이플레이캠 > 언론정보학부강동규 < 트로스트 > 컴퓨터공학부김동현 < 낭자 > 도자공예학과차민승 전망 Entrepreneurship 융합전공을이수한학생은창업이론교육뿐만아니라성공창업가및투자자들의실전멘토링을통한실전경험과다양한창업지원프로그램과네트워킹, 인턴십을통한주전공학과및관심분야로의다양한진로탐색이가능합니다. 또한창업보육프로그램을통해실전창업후투자유치및정부재정지원사업과연계한지원을받을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