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문화연구제 31 집 2009 년 11 월 30 일 493~524 쪽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 꽃보다남자 > 를중심으로 - 1) 신원선 * 국문초록 이논문은한국드라마비평에자주사용되고있는 신데렐라콤플렉스 의개념과용어상의문제점을통해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것이현재에도여전히유효한실체로서존재하는지에대해문제를제기하고자한다. 대다수평자들에게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하는드라마라는비판을당했던 21 세기판한국드라마에는엄밀한의미에서콜레트다울링이주장했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의존적인여성이등장하지않는다. 구체적분석을위해이논문은 2009 년방영당시 신데렐라콤플렉스 조장드라마라는논란의중심에서있던한국판 < 꽃보다남자 > 가구현하고있는여성이미지가과연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말로비하될수있는지에대해고찰하였다. 한국판 < 꽃보다남자 > 의여주인공금잔디도단순히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여성으로매도될수있는의존적인여성이아니다. 금잔디는자신만의꿈을가지고있는여성이며그꿈이좌절되었을때또다른꿈을찾아그꿈을이루기위해서도전하고노력하는적극적인여성상의모습을보여주고있기때문이다. 아울러다수의비평가들이 < 꽃보다남자 > 가부유층에대한환상을부추기는에피소드등으로인해여성들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자극할뿐아니라물질만능주의를조장한다는주장을피력하고있기도한다. 하지만한국판 < 꽃보다남자 > 가대중적인인기를얻을수있었던근본적이유는 신데렐라콤플렉스 혹은물질로상징되는비주얼적인판타지성이면에인간의정신적인영역을중시하고소중하게생각하는 21 세기적가치관이투영되어있기때문이다. 주제어 : 신데렐라콤플렉스, 콜레트다울링, 꽃보다남자, F4, 21C 여성상과가치관 * 동덕여자대학교
494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1. 머리말 출생의비밀, 불치병, 외도와복수등한국드라마의몇가지흥행공식중빠지지않고등장하는것중하나가바로 신데렐라 이야기이다. 재벌 2세혹은그에상응하는경제적, 사회적지위를가진남자와그렇지않은서민여성의사랑이야기는한국드라마가즐겨사용하는대중드라마의주요공식이되어버린지오래다. 그리고이러한드라마에항시따라붙는것은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한다는사회적비난과미디어적혹평이다. 그러나문제는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가별다른비판없이한국드라마비평에자주쓰이고있다는점이다. 이러한비평의전제는 신데렐라콤플렉스 가모든여성들의심리에존재한다는 콜레트다울링 의주장이옳다는데있다. 한국의드라마비평가들은어느누구도 콜레트다울링 의주장에이의를제기하지않으며그녀가이야기한 신데렐라콤플렉스 개념을당연한듯받아들이고있다. 이논문은콜레트다울링이주장한여성들의의존심리인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것이현재에도여전히유효한실체로서존재하느냐에서부터출발하고자한다. 이를위해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상의문제점과 17세기에만들어진이야기속의신데렐라라는인물이 콜레트다울링 이이야기한의존적인여성의전형이었는지에대해서도논의해보고자한다. 이논문은이를위해 2009 년방영되었던한국드라마중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한다는비판의중심에서있던한국판 < 꽃보다남자 > 를구체적실례로들고자한다. 드라마 < 꽃보다남자 > 는높은시청률과인기 1) 에 1) 시청률조사기관인 TNS 의통계에따르면 < 꽃보다남자 > 는방송일주일만에시청률 20% 를, 10 회만에 30% 를넘는시청률을기록한것으로조사되었다.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495 도불구하고물질만능주의를조장하고여성들에게신데렐라환상만을심어주는비윤리적인드라마로비난어린시선을받게된다. 그렇다면한 중 일삼국에서경쟁적으로만들어대중들의공감을얻어내는데성공했던 < 꽃보다남자 > 가구현하고있는여성이미지가과연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말로단순히비하될수있는지, 드라마에등장하는화려한부의표상역시평자들의지적처럼물질만능주의를조장하며여성들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하는데일조하는지에대해이논문은근본적인문제를제기하고자한다. 이러한논의의궁극적인목적은현재한국드라마를비평함에있어아무런비판없이피상적인의미로사용되고있는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가또다른여성비하의도구로사용되고있음을밝혀보는데있다. 2. 신데렐라콤플렉스 의개념과문제점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는 콜레트다울링 (Colette Dowling) 2) 의저서 ꡔ신데렐라콤플렉스 ꡕ(THE CINDERELLA COMPLEX, Women's Hidden Fear Independence) 에서처음으로사용되었다. 이책은 1981년발간되자마자전세계에선풍을일으켜 18개국어로번역출판되는가하면,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유행어를만들어냈다. 3) 콜레트다울링은이 TNS 시청률통계자료참고.(http://www.tnsmk.com/) 2) 콜레트다울링은 1938 년미국에서태어났으며대학졸업후잡지편집자를거쳐프리랜서로서 < 하퍼스 >, 뉴욕타임스 >, < 에스콰이어 >, < 새터디리뷰 > 등매스컴계에서주로활약하였다. 콜레트다울링, 김영만옮김 (1991), ꡔ 신데렐라콤플렉스 ꡕ, 을유문화사, 296 쪽. 3) 콜레트다울링, 김영만옮김 (1991), ꡔ 신데렐라콤플렉스 ꡕ, 을유문화사, 296 쪽.
496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책을통해여성의심리속에숨어있는의존심리를 신데렐라콤플렉스 라고명명하고진정한자아의독립과사회에서의성공을갈망하는여성들에게자신의의존적인심리를되돌아볼수있는계기를제공한다. 그런데문제는이책의발간이후부터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것이마치모든여성들이가지고있는것처럼자연스럽게받아들여졌고쓰여왔다는사실이다. 분명이책의내용은저자자신의체험과많은여성들의고백을바탕으로여성심리를분석한책이기때문에동시대의여성들에게상당한반향성을불러일으키며공감을얻었던것도사실이다. 그러나이책이출간된지 28년이지난 2009 년현재에도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의사용이여전히유효하고적절한지에대해서는의문을제기하지않을수없다. 콜레트다울링은그녀의저서 < 신데렐라콤플렉스 > 에서오늘도여성들은여전히자신의인생을바꾸어줄구원 ( 久遠 ) 한무엇인가를기다리고있다는표현을통해여성들의의존성을기정사실화하고있다. 이책의주제는타인의보살핌을받고자하는뿌리깊은소망인개인적 심리적의존상태가오늘날여성들을억누르고있는주요요인이라는점이다. 나는이것을 신데렐라콤플렉스 라고부른다. 신데렐라콤플렉스란, 억압된태도와공포등이뒤얽혀여성들이의욕과창의성을완전히발휘하지못하는일종의미계발상태로묶어두는심리상태를말한다. 오늘도여성들은여전히자신의인생을바꾸어줄구원 ( 久遠 ) 한무엇인가를기다리고있다. 4) 콜레트다울링은여성들이남편을선택하는데있어서자신들의책임을 떠맡아줄왕자님을찾고있다고주장한다. 5) 여성에게있어결혼은자율로 4) 콜레트다울링, 위의책, 28-29 쪽. 5) 콜레트다울링, 위의책, 176 쪽.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497 부터도망치는법적인은신처를제공해주기때문이라는것이다. 6) 그녀는여성들이이러한의존성을탈피해스스로의자유와자립을획득하는길은그동안안전의도구로이용해왔던의존을남김없이버리지않으면안된다는주장을하고있다. 다시말해 콜레트다울링 은여성의진정한독립을위해서는 신데렐라콤플렉스 에사로잡힌여성자신의의식구조를변화시키는것이가장중요하다고본것이다. 자유와자립은다른사람으로부터 -사회전반으로부터, 혹은남자로부터- 억지로빼앗을수없다는것을나는깨닫게되었다. 자신의내면에서고심하면서개발해나갈수밖에없는것이다. 그것을달성하기위해서는, 안전의도구로이용해왔던의존을남김없이버리지않으면안된다. 7) 그런데 콜레트다울링 의주장대로여성들이어린시절부터의존적인존재로양육되어왔으며당시의사회구조역시여성들을의존적인존재로만들어왔던점을생각하면그녀가위에서제시하고있는여성의의존심리의극복방법은설득력을얻기힘든주장이다. 첫번째, 콜레트다울링 은 1938년생으로그녀가성인으로활동하던 1960 년대초부터 1980 년대초까지의사회는여전히여성에게경직된사회였다는것이다. 특히이시기와거의일치하는 1965년부터 1980년까지는 여성해방론의재건시기 8) 로명명될정도로 2차세계대전후여성의사회경제적불평등이극에달하던시점이었다. 베티프리단 이 ꡔ여성의신비ꡕ의에필로그에서밝히고있는바와같이 1965 년여성의지위에관해서쓴대통령여성지위향상위원회의보고서는여성이평균적으로남성의절 6) 콜레트다울링, 위의책, 181 쪽. 7) 콜레트다울링, 위의책, 292 쪽. 8) 앙드레미셀, 이혜숙옮김 (1994), ꡔ 여성해방의역사 ꡕ, 백의, 123 쪽.
498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반에해당하는임금을받고있다고밝히고있다. 9) 문제는바로이러한시대의중심에살았던여성인 콜레트다울링 은자신이살고있는시대와사회만의관점으로 신데렐라 라는여성을의존적인여성으로폄하했다는것이다. 분명이시기의여성들에게사회적 경제적활동이허용되었음에도불구하고실제로그러한활동을했던여성들은남성들에비해상대적으로매우부당한대우를받았던것이사실이다. 이러한사실은그녀의저서에도자세하게기술되어있다. 10) 분명이시기여성들에게는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으로활동을할수있는길이열렸으며기득권을가진소수의능력있는여성들에게는사회적으로성공할수있는길도열리게된다. 그러나본질적인면에서는남녀관계가구조적으로바뀐것도, 평범한여성들의삶의조건이나아진것도아니었다. 이러한과도기적상황에놓인여성들과동시대의남성들의세계관은여전히전시대와마찬가지로폐쇄된상황에놓여있었기때문이다. 이러한폐쇄된가치관은 1980 년대들어서면서서서히약화되고 21세기들어서는여성이결혼에집착하며, 취업이나자신의일에대한회의와공포심을가진의존적인존재라고생각하는사람들은점차사라지게된다. 20세기이전에여성들에게가해지던사회구조적불평등이일정부분해소되었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콜레트다울링 이여성들이선천적으로가지고있다고주장한의존적인성향인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것도그녀가살았던당시의사회 구조적역학관계가만들어낸여성들의심리였을뿐여성자체가본래부터가지고있는내재적인것은아니었다는것이다. 9) 베티프리단, 김행자옮김 (1996), ꡔ 여성의신비 ꡕ, 평민사, 417 쪽. 10) 콜레트다울링, 앞의책, 43-44 쪽.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499 그렇다면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가가진가장큰문제점은바로 이러한지점에걸쳐있다고볼수있다. 각자다른세계관을공유할수밖에 없는사람들이자신과동시대가아닌다른시대를자신의시대가가진가 치관만으로이해하려했다는점에서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는여러 가지문제점들을드러내게되었던것이다. 일단 1981 년도에출간된 < 신데렐라콤플렉스 > 에서콜레트가의존적인 여성의심리를지칭하는용어로자신의시대보다몇세기전사회를배경 으로창작된동화의여주인공의이름을차용했다는것자체부터가 신데렐 라콤플렉스 라는용어가가진오류의시발이었다고볼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현재시점에도이러한오류는별반시정되지않고 있다. 지금도여전히다수의평론가들은신데렐라이야기가여성을남성에 종속시키고여자들의외모와성고정관념에대한이미지를부각시켰다는 비판 11) 을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문제는신데렐라이야기를 콜레트 다울링 이 < 신데렐라콤플렉스 > 를출간한 1981 년의관점이아닌 1697 년 12) 의세계관으로바라봐야한다는사실이다. 세계관 (World View) 은한사회집단의구성원들을서로결합시켜주거 나다른사회집단구성원들을대립시켜주는전체적으로복잡한생각이나 바람과느낌을지칭한다. 세계관은행동의기능을갖게되는데곧집단들 11) 김영하 (2005), 90 년대디즈니애니메이션에내재된폭력성과여성관에대한고찰,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손아미 (1996), 서양동화에나타난성고정관념에관한연구, 경희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2) 페루 (Perrault) 의 1697 년작품인 < 신데렐라 > 는동화집 엄마거위이야기 (Contes de ma mère l'oye) 에실린상드리용 (Cendrillon) 을번역한것으로 500 여개가넘는신데렐라유형의민담들중가장널리읽혀지고있는작품이다. 김정란 (2003), 뻬로의 상드리용, 또는작은유리구두 CENDRILLON OU LA PETITE PANTOUFLE DE VERRE : 제목, < 작은신데렐라 > 와 < 작은유리구두 > 연구, 동화와번역, 제 5 집 : 손은주 (2000), 신데렐라 형민담의의미와역사, 뷔히너와현대문학 14. 한국뷔히너학회.
500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의의식을합리적이고비판적이고체계적이고통일성있는것으로만든다. 사회집단은공통의신념체계또는이데올로기를함께공유하는개인들로이루어지며자신들의위치와그들이가는사회에대한세계관을가지고있다. 이것은주어진조건들가운데비슷한경제적상황속에처해져있는사람들에게부과되는것이다. 그러나사회집단이가지고있는세계관은절대적으로옳은것이아니라그사회를반영하며고정된세계관과불완전한세계관사이를교차하면서역동적으로진화발전한다. 13) 그렇다면 콜레트다울링 이 1981 년현재의존적인여성상을이야기하면서신데렐라라는과거신분제사회에등장한작품의주인공이름을가지고의존적여성상에대한용어를만들어낸것은근본적으로잘못된것이다. 신분제사회가아니었던사회의시각으로신분제사회의여성을바라보고해석하려했다는점에서여러가지모순된점들이노출되고있기때문이다. 콜레트다울링 이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를사용한이후우리는이용어를대할때, 자연스럽게 백마탄왕자님 이나타나기를기다리는부류의여성들을떠올리게된다. 사실 콜레트다울링 이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책을출간한 1980년대초까지만해도많은수의여성들이가장합법적인안전지대이자경제적보루로서결혼을선택하여전적으로모든것을남성에게의존하며살아갔던것도사실이다. 또한산업화의절정기를겪었던 20세기는돈으로상징되는부이외에는정해진신분제가없었기때문에이시기여성들은남성과의결혼을통해얼마든지신분상승을이룰수있었다. 그러나신데렐라이야기의본질은귀족중가장높은계급인공작의딸과왕자의결합으로이들의결혼은결코신데렐라의신분상승을의미하지않는다. 페루의 < 신데렐라 > 가출간된 1697 년을기준으로봤을때당시일 13) 메리에반스, 김억환역 (1991), ꡔ뤼시앙골드만 ꡕ, 세계사, 53-77 쪽.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01 반적으로왕자비의간택은주로공주를위주로이루어졌으나유일하게귀족의서열가운데가장높은공작의딸중에서도간택이이루어질수있었다. 14) 신데렐라의재투성이모습을통해마치신데렐라가미비한신분인것처럼보이지만그녀의실제신분은왕자와결혼이가능한공작의딸이었다는사실에주목할필요가있다. 또한신데렐라는오늘날일반적으로이야기되고있는것처럼결코수동적인여성상을보여주지않는다. 귀족의딸인신데렐라는계모와의붓언니들의구박으로인해귀족으로누려야할삶을송두리째빼앗겨버린다. 그러던어느날요정의도움으로무도회에참석할수있게된신데렐라는대모요정이호박과쥐와도마뱀을마차와말과마부등으로변화시키는과정에서큰쥐를마부로변신시키자는제안을하는등요정의마법에적극적으로관여한다. 뿐만아니라무도회장에서왕자가준오렌지와레몬을언니들에게나누어주며이야기를하기도한다. 여기서더나아가요정에게무도회에다시참석하게해달라고부탁을하는등상당히적극적인모습을보여준다. 마지막장면에서는궁에서신하들이유리구두를자신의집으로가져왔을때의붓언니들이지켜보는가운데유리구두를신어보겠다고먼저나서서이야기를하는등수동적인입장에서완전히벗어나있는모습을보여준다. 대모와왕자는그녀가의존적인여성이었기때문이필요했던등장인물이아니라그시대가여성의사회활동과신분의이동을제약하는폐쇄된사회였기때문에어쩔수없이등장시킬수밖에없었던보조적인인물들일뿐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신데렐라의이러한본질적인특성을외면한채다수의평자들은 신데렐라가남성에게의존적이며무능하며주체적삶을영위하지못하는부정적인여성상의대표적인사례로들고있다. 심지어어 14) 윤선아 (2007), ꡔ 이야기프랑스사 ꡕ, 청아출판사, 궈허빙, 고예지옮김 (2008), ꡔ 프랑스여성 ꡕ, 시그마북스.
502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떤평자는신데렐라가되기위해절대적으로필요한조건은낮은사회적지위와경제적지위, 그리고그상태를벗어날수없는무능력이라는 15) 말까지서슴지않고있다. 그러나이러한주장들은콜레트다울링이주장한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를무비판적으로수용한신데렐라의본질을이해하지못한피상적인주장일뿐이다. 결국 콜레트다울링 이의존적인여성의심리를규정하는용어를 신데렐라콤플렉스 라고쓴점은타당하지못한선택이었다고할수있다. 문제는콜레트다울링이자신이살고있는시대의관점을통해신데렐라를이해하려했으며신데렐라라는작품이출현한시대의배경을간과한채피상적인모습만을통해신데렐라는여성을평가했기때문이다. 결국문제는고정적이지않은세계관을통해현재를이해하려하고현재의세계관을통해미래를재단하려는태도가문제를불러온것이라고볼수있다. 20세기후반부터여성의사회 경제적지위가향상되면서대다수의여성들은 콜레트다울링 의주장과는달리의존적인경향대신자신의독립된사회 경제적지위를스스로개척하기에이른다. 그리고이러한현상은드라마상에도그대로반영되어투영된다. 16) 대다수평자에게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하는드라마라는비판을당했던 21세기판한국드라마에 15) 김명혜 (2004), 드라마 < 파리의연인 > 을통해본신데렐라콤플렉스의문제점, ꡔ 프로그램 / 텍스트제 11 호 ꡕ,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196 쪽. 16) 신데렐라콤플렉스를조장한다고비판받아왔던 2000 년대이후한국드라마의여주인공들은그녀들만의직업을가지고있으며그꿈을이루기위해노력하는인물로그려진다. 파리의연인 (2004) 의강태영과풀하우스 (2004) 의한지은이시나리오작가지망생으로, 삼순이 (2005) 의김삼순이파티쉐 ( 제과기술자 ) 로, 커피프린스 1 호점 (2007) 의고은찬이바리스타 ( 커피전문가 ) 로묘사되는등, 전문적인직업이나미래에대한꿈이없는여성은더이상드라마의여주인공으로등장하지않게되었다.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03 는엄밀한의미에서콜레트다울링이주장했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의존적인여성들이등장하지않는다. 물론 20세기후반에등장했던 < 귀여운여인 >(1990) 같은류의할리우드의영화는콜레트가주장했던전형적인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여성들에게심어줄수있는드라마임에틀림없다. 억만장자리차드기어틀사랑에빠진콜걸줄리아로버츠의유일한장점이라고는다듬어지지않는순박함밖에는없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불구하고리차드기어는그녀를사랑줄수그러나 21세기들어 < 귀여운여인 > 의여주인공처럼드라마이상어떤진정한장점이나전문적직업에대한열정이없는여성들은드라마에서조차남성들의사랑을받지못하는위치에처하고만다. 21세기들어드라마의모든여주인공들은남자의사랑에의존하지않고도얼마든지자신의전문영역에서인정받고홀로독립할수있는캐리어우먼으로변신했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재벌 2세혹은돈많은남자와연애를하는의존적이지않은드라마상의여성들을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여성으로매도하는미디어비평은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자체가여성을비하하는또다른하나의방법론으로사용되고있음을반증하는대표적인사례이다. 3. < 꽃보다남자 > 에구현된여성상의의미 2009 년한국의여성들에게 F4 로상징되는꽃미남열풍을불러일으킨 한국판 < 꽃보다남자 > 17) 는, 일본의인기순정만화잡지 < 마가레트 > 에 17) 한국판 < 꽃보다남자 > 는대한민국의제작사인그룹에이트가제작하여 2009 년 1 월 5 일부터 3 월 31 일까지 25 회에걸쳐한국방송공사 KBS 2TV 에서방영된드
504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연재된가미오요코의만화 < 花より男子 > 를원작으로하고있다. < 꽃보다남자 > 의원작만화는 1992 년부터 2004년까지총 36권이발행되었고, 완전판이 20권으로발행되었다. < 꽃보다남자 > 는원작만화의흥행과함께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게임등으로제작되었다. 18) 이처럼하나의이야기콘텐츠가여러장르로확장되어제작되는사례는문화가하나의산업으로인식되면서점점늘어나고있는하나의문화적트랜드현상이다. 그러나 < 꽃보다남자 > 는한나라에서서로다른장르로의제작이아닌문화적성향이다른한 중 일삼국에서각기다른자체버전의드라마로제작되었다는점에서기존문화콘텐츠화작업과는차별화되는새로운가능성을보여준대표적사례이다. 특히중국은 2001 년대만판에이어 2009 년현재중국대륙판 < 꽃보다남자 > 도제작이진행되고있는상황이다. 19) 이처럼같은중화권에서도새 라마이다. 18) < 꽃보다남자 > 는한국에서는 < 오렌지보이 > 라는제목으로도알려져있다. 이작품은만화자체로도큰인기를끌었으며, 1995 년우치다유키, 타니하라쇼스케가주연한일본영화를시작으로영상화되기시작했다. 드라마로각색된것은 2001 년대만에서 24 부작으로제작된 < 유성화원 > 이처음이다. 현지방영당시 드라마를보기위해학생들이집단등교거부를했다 는이야기가있을정도로엄청난인기를모았다. 우리나라에서는 2002 년에속편으로제작된 < 유성화원 2> 가한국어더빙으로방송됐다. 일본에서는 2005~2007 년에걸쳐 < 꽃보다남자 >, < 꽃보다남자리턴즈 > 라는시리즈로드라마화가되었으며, 드라마의인기에힘입어 2008 년에는현지에서 < 꽃보다남자파이널 > 이라는제목의영화로리메이크되어한국에서도상영된바있다. 19) KBS 의 < 꽃보다남자 > 공식사이트에서는한 중 일트로이카드라마라고밝히고있으나좀더정확히말하자면 < 꽃보다남자 > 중국판은중국대륙판 ( 중화인민공화국 ) 이아닌대만판이다. 현재중국대륙에서는본드라마가제작중에있으나, 원작사와한국판제작사측에서는판권허락없이제작되었다며이의를제기하였다. 원작사는한국판 < 꽃보다남자 > 를끝으로 3 년간판권판매를하지않겠다고밝힌바있다. 현재제작이진행중인중국대륙판 F4 의캐스팅결과가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05 로운버전의 < 꽃보다남자 > 가제작될정도로 < 꽃보다남자 > 의드라마화 는기존완성된드라마의수출입을통한문화교류와는그양상을달리한 다. 한 중 일삼국은이야기의원천소스만을공유할뿐배우를비롯해 드라마의배경을비롯해세부적인내용들은모두자국의문화상황에맞게 새롭게각색한드라마를선보이고있기때문이다. 20) < 꽃보다남자 >( 花より男子 ) 의제목은 금강산도식후경 이란뜻인일 본속담 꽃보다경단 ( 花より団子 ) 에서따왔다. 団子를男子로한자만바 꾼것이다. 그런데 꽃보다남자 와 꽃보다경단 의두발음이모두 하나 요리단고 로같다. 団子의だんご발음을男子로음읽기하여재미있는 표현으로바꿔서만든언어유희인셈이다. ' 꽃보다경단 ' 이란속담의의미 는눈으로보기만하는꽃보다는먹을수있는경단이낫다. 즉, 실속이 최고라는뜻이다. 결국이속담의어원대로풀이한다면꽃보다남자가훨 씬더실속이있다는뜻이된다. 제목에좀더의미를부여하자면겉만 화려했던 F4 가점차내면도아름다운실속있는남자로변해간다는의미 로도볼수도있다. 그러나속담의원래의미나내포된의미와상관없이 < 꽃보다남자 > 는꽃보다훨씬예쁘게생긴다수의꽃미남이등장하는드 라마로시청자들에게어필한다. 실제드라마 < 꽃보다남자 > 는드라마내 용이아닌드라마의주인공으로등장하는 F4 21) 로불리는네명의잘생긴 공개되자현지언론과네티즌들은대륙버전 F4 의외모가촌스럽다는비난과야유를쏟아냈다. 그만큼 < 꽃보다남자 > 는드라마의내용이나주인공들의연기력보다남자주인공들의외모가주요이슈가된드라마다. 20) 한국코엑스에서열린 BCWW( 국제방송영상견본시 ) 2009 글로벌미디어포럼에서일본판 꽃보다남자 의이시이야스하루감독은 < 꽃보다남자 > 가아시아이외의국가에서리메이크될가능성에대해한국과대만에서원작을그나라의감성과상황에맞게설정을바꿨던것처럼만약미국에서이작품을성공시키고싶다면미국에맞는별도의작품이필요할것이라면서그런작업을한다면성공하지못할이유가없다고자신감을보였다. 꽃남, 美서도성공가능, 한 일 대만제작자한자리에, 2009.9.12 동아일보.
506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꽃미남들이화제의중심에선다. 그러나 < 꽃보다남자 > 는높은시청율과인기에도불구하고 신데렐라 콤플렉스, 물질만능주의 를조장하는드라마라는혹평을받게된다. 보고서는특히여주인공금잔디캐릭터에대해 한마디로이처럼수동적이고비독립적이며, 안하무인이고종속적인캐릭터는본적이없다 고지적했다. 중략 철저한배금주의와신데렐라콤플렉스로무장한 꽃보다남자 는새로운막장드라마의개념을확립했다 고주장했다. 22) 백마탄왕자님의사랑을품에안고살아가는신데렐라. 중략 올해최고화제작 꽃보다남자 의구혜선도이와다를바가없는데요, 구혜선은몸을아끼지않는열연을펼쳐야했습니다. 밀가루에계란세례에자전거를탄채넘어지고, 심지계란조폭들에게가족들이수난을당합니다. 그세례도불구하고구준표역의이민호와맺어지는신데렐라가되는데요. 23) 드라마는시청자들의동경과공감이라는두가지속성을동시에내포한다. 바로이러한드라마의동경은때때로비주얼적판타지로표상되기도한다. 그러나정작우리가이러한드라마에서주목해야할사항은비주얼적인이미지로나타나는환상성이나화려함이아닌주인공의의식세계이다. 분명히한국판 < 꽃보다남자 > 가보여주고있는세계는환상적이지만여주인공의의식세계는 신데렐라콤플렉스 로비하되는수동적이고순응적인여성상을뛰어넘고있기때문이다. 24) 21) Flower 4, 4 명의남자주인공을일컫는약어이다. 22) 윤고은, 꽃남 은절대실패한드라마, 연합뉴스, 2009 년 4 월 14 일. 23) 이동훈앵커, 꽃남 에나타난신데렐라콤플렉스 YTN STAR, 2009 년 4 월 1 일. http://www.ytnstar.co.kr/_ln/0101_200904011046012458 24) < 꽃보다남자 > 의여주인공금잔디가가진의식세계는여성의사회 경제적진출을적극적으로기대하고권장하는 21C 적세계관과일치한다. 루카치는의식을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07 한국판 < 꽃보다남자 > 에는현대판백마탄왕자에비견될수있는신화그룹의재벌 3세구준표가등장한다. 하지만평자들에의해신데렐라로비하되는여주인공금잔디는현대판백마탄왕자로비유되는구준표와의결혼을통해신분상승을꾀하지않는다. 이러한여성인물의특성이가장극명하게드러나는부분이 < 꽃보다남자 > 의마지막회인 25회의프로포즈장면이다. < 꽃보다남자 > 에서준표는잔디에게두번의프로포즈를한다. 첫프로포즈는두사람만의추억이간직된케이블카에서의프로포즈이며, 두번째프로포즈는케이블카프로포즈이후 4년이지나유학에서돌아온구준표가, 의대생이되어의료봉사활동을하고있는금잔디를찾아와바닷가에서하는프로포즈이다. 바로이두번에걸친준표의프로포즈는 < 꽃보다남자 > 의 신데렐라콤플렉스 논란을반박할수있는대표적인장면이다. 만약 < 꽃보다남자 > 의여주인공금잔디가평자들의주장처럼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여성이었다면그녀는현대판백마탄왕자인재벌 3세구준표의첫번째프로포즈를기꺼이받아들여야했으며, 바로그프로포즈장면을수락하는장면혹은멋지고화려한결혼식장면에서이드라마는대단원의막을내려야했다. 그러나케이블카안에서있었던구준표의첫번째프로포즈에대해금잔디는일언지하에거절하고만다. 이유는오로지단한가지다. 자신의꿈을이루기위해구준표를따라미국에갈수가없기때문이라는것이다. 준표 : 우리결혼하자! 잔디 : 결혼? 전체사회와관련지음으로써특정한상황에서인간들이가질수있는사고와감정을짐작할수있다고이야기한바있다. 메리에반스, 김억환역 (1991), ꡔ 뤼시앙골드만 ꡕ, 세계사, 1991. 73 쪽재인용.
508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준표 : 그래. 결혼. 잔디 : 갑자기무슨농담을하고그래. 준표 : 농담아니야. 잔디 : 난이제고등학교막졸업했거든. 준표 : 나미국에가야돼. 잔디 : 미국? 준표 : 이번엔엄마때문도회사때문도아니야. 내가결정했어. 멀쩡한아빠를죽이거나자식들을억지결혼시키거나로비를해서살아남아야하는그런기업은싫어. 나최선을다래볼거야. 그래서기업을살릴수있다면다행이고그렇지않다면내손으로직접닫을거야. 잔디 : 얼마나걸리는데? 준표 :4년, 최소 4년이야. 잔디 : 그렇게오래? 준표 : 그러니까같이가줘. 잔디 : 안돼. 준표 : 뭐왜안돼? 잔디 : 너마카오갔을때나도결심한게있어. 내꿈미래에대해서내가뭘원하는지뭘하고싶은지, 너처럼모든걸걸고최선을다해보고싶은게난여기있어. 준표 : 그래서? 잔디 : 다녀와. 준표 : 뭐? 잔디 : 다녀오라고. 4년뒤에너가정말멋진남자되서돌아오면그때다시생각해볼게. < 드라마 꽃보다남자 25회중에서 > 25) < 꽃보다남자 > 속의여주인공금잔디는단순히조건좋은남자와의결 혼으로모든걸해결하려는수동적인여성상이아닌자신의꿈과미래에 25) 한국판 < 꽃보다남자 > 는드라마의대본공개를하지않았기때문에이논문에서인용한예문은필자가드라마를보고필사한내용이다. 따라서각인용한대목이정확히몇씬인지밝히기가애매해서방영된회차만을밝혔다.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09 대해진지하게고민하고결단을내릴수있는적극적이고진취적인여성상을보여준다. 이러한잔디의모습은재벌들의화려한생활과준표의잔디에대한물질공세로인해여성시청자들에게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유발한다는비난을받게되는앞서의장면등에서도지속적으로부각된다. < 꽃보다남자 > 의여주인공금잔디는자신만의꿈을가지고있는여성이며그꿈이좌절되었을때또다른꿈을찾아그꿈을이루기해서도전하고노력하는적극적인모습을보여준다. 결코그녀는자신의꿈을포기한채잘난남자에게의지하려는의존적인여성이아니다. 어깨부상으로자신의꿈이었던수영을더이상못하게되자지후에게털어놓는아래와같은잔디의고백은그녀가결코백마탄왕자를기다리는수동적인여성이아니라는사실을단적으로드러낸다. 잔디 : 저도알아요. 예쁘지도않고머리도나쁘고돈도없는거근데딱한가지남들보다좋아하고좋아해서잘하는게있었거든요. 하면안된데요. 수영다시하면안된데요. 저이제뭐하지요. 이제제가뭘해야되죠? 지후 : 지금부터다시찾으면돼. 잔디 : 선배는음악을하고, 이정선배는도예를하고, 구준표나우빈선배는사업을물려받겠죠. 다들정해놓은길을향해살아가고있는데정작저는뭘해야될지모르겠어요. < 드라마 꽃보다남자 13회중에서 > 주변의모든사람들이자신의길을찾아개척해나가듯금잔디자신도새로운자신만의꿈을찾아갈수있길고민하고소망하는장면이다. 그리고얼마되지않아그녀는아르바이트죽집사장의부탁으로지후의할아버지인윤석영의진료소에심부름을가게된다. 그리고우연히산모가아
510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이를낳는장면을도와주다드디어자신만의새로운꿈을찾게된다. 잔디는그꿈을찾는순간그녀가그토록집착하던수영도준표도잊었노라는고백을하고있다. 적어도준표는그녀가사랑하는대상이긴하지만그녀의꿈을대체할수없는대상임을확실히밝히고있는것이다. 지후 : 무슨좋은일있어? 잔디 : 어떻게아셨어요. 지후 :( 잔디의이마를만지며 ) 여기가써있거든요. 잔디 : 웃으며 ( 아이낳는것을도와주는장면을떠올리며 ) 온몸에소름이돋았어요. 어제까지몰랐던새로운세상을알게된것처럼처음으로준표도수영도생각안난거있죠. 누가들으면미쳤다고놀릴게분명하지만저같은바보가의사되겠다고다들비웃겠죠.? < 꽃보다남자 15회중에서 > 잔디는공부를잘하지못했지만자신의꿈인의사가되기위해열심히공부하는모습을통해자신의꿈을이루어나가는적극적인모습을보여준다. 결국잔디는 3수끝에의대에진학하게된다. 그리고 4년이흐른후유학에서돌아온준표는잔디가의료봉사중이던곳에헬리콥터를타고와서잔디에게두번째프로포즈를하게된다. 그러나역시금잔디는구준표의프로포즈에선뜻답하지않는다. 준표 : 보고싶었어. 정말다시는안놓칠거야. 약속했었지. 돌아오면책임져준다고. 잔디 : 이보세요. 머리나쁜구준표씨, 정확히말하자면 4년후에돌아오면생각해본다고했지, 책임진다고안했거든요. 준표 : 머리는너도나쁘면서그런건잘도기억한다. 잔디 : 내기억으로는조건이하나더있었는데준표 : 뭐?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11 잔디 : 정말멋진남자가돼서돌아오면이라는대목! 준표 : 너이구준표님을앞에두고그런소리가나오냐? 한쪽무릎을꿇고반지를내밀며청혼한다. 준표 : 금잔디, 이구준표님이랑결혼해줘. < 드라마 꽃보다남자 25 회중에서 > 준표가잔디에게하는두번째프로포즈역시 < 꽃보다남자 > 가여성들의 신데렐라콤플렉스 만을자극하는드라마가아니라는사실을드러낸다. 준표와잔디가수직적인신분관계가아닌수평적인신분관계로서로가대등해졌을때준표가잔디에게다시프로포즈를하고있기때문이다. 두번째프로포즈역시잔디는바로받아들이지않고상대방이멋진남자가돼서돌아오면받아들이겠다는첫번째프로포즈때의전제조건을이야기한다. 잔디의이러한태도에는무조건조건좋은왕자의프로포즈에감격해하는그런여성의모습이아닌남성의프로포즈에대해받아들일지말지를여성이주도적으로판단하고결정하겠다는의미가내포되어있다. 드라마는잔디가준표의프로포즈를받아들였는지혹은그들이결혼에이르렀는지에대한어떤이야기도하지않은채끝을맺고있다. 결론적으로결혼이그들에게있어궁극적인결론이아니라는사실을내포하고있는결말인셈이다. < 꽃보다남자 > 가현대판신데렐라스토리라고주장하는이들은왕자의신분이재벌 3세로, 신데렐라의신분이서민금잔디로대치된정도의수정이가해졌을뿐이라는주장을한다. 심지어. 왕자님이하나가아니라넷이라는점, 신데렐라스토리를현대를배경으로이곳저곳조금씩각색한것을제외한다면신데렐라스토리의골격을그대로가지고있다는것이다.
512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그러나이러한비평들이간과하고있는것은 < 꽃보다남자 > 가보여주고있는주인공들의지향점들이다. 분명준표나 F4로대변되는재벌 3세들은외면적으로는현대판왕자에부합하는인물들이다. 금잔디역시별로내세울것없는가난하고평범한인물의전형으로재투성이신데렐라에대비되는인물로볼수도있다. 그러나이들의의식세계는비평가들이얘기하는백마탄왕자나신데렐라의수준에머물러있지않다. 재벌 3세로서제멋대로이고성격적으로결함이많아보였던구준표역시 20C적구태를벗어난기업경영을하겠다는포부를밝히고유학을가게된다. 준표는멀쩡한아빠를죽이거나자식들을억지결혼시키거나로비를해서살아남아야하는그런기업은싫다고과감히선언한다. 정직하고투명한기업을이루겠다는이와같은구준표의선언은적어도구준표자신이아무런노력없이아버지의신분을그대로이어받은백마탄왕자가아니라는사실을증명한다. 소이정역시훌륭한도예가가되기위해스웨덴으로유학을떠나며, 음악을하던지후역시할아버지가하던진료소에서의료봉사를하기위해의대를편입해의학공부를하는등자신의길을찾아끊임없이노력하는모습을보여준다. 금잔디와마찬가지로 F4 역시단순히외모가아름답고뛰어나기만한다든가혹은부유함이라는비주얼적인면만이강조된현대판백마탄왕자로비하될수있는인물들은아니라는것이다. 대중들의호응을얻는드라마는모두동경과공감이라는두가지측면을적절하게유지한다. 드라마 < 꽃보다남자 > 에는하이틴로맨스류의순수한사랑과온갖화려한시 공간이등장한다. 평범한서민들이한번쯤꿈꿔봤을물질적부에대한판타지가드라마에그대로투영되어나타나고있기때문이다. 보는이들의오감을만족시켜주는이러한비주얼적인측면은시청자들의쾌감을충분히자극하지만이러한드라마의판타지성만으로대중들의공감을얻기는사실상불가능하다. 보는이들모두그것이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13 현실이아닐수밖에없다는것을알고있기때문이다. 바로이러한판타지적인동경의요소와적절히결합되어시청자들의공감을이루어내고있는것이잔디와 F4가구현해내고있는인물상이다. 그들은물질혹은사회적신분과상관없이상대를사랑하는순수한마음의소유자들이다. < 꽃보다남자 > 를비판하는비평가는이드라마가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할뿐만아니라물질만능주의를숭상하고외모지상주의를부추긴다는평가를하고있다. 드라마의주인공인 F4의아름다운외모와어마어마한부, 그리고그들의아름다운외모와부에매혹된동료학생들의맹목적추종등을이러한주장의근거로들고있다. 26) 그러나이드라마를깊이있게관찰하면이러한요소는드라마의판타지성을배가시키기위한하나의방편적표피일뿐이드라마가궁극적으로지향하는바가아니라는사실을알수있다. 드라마 < 꽃보다남자 > 가지향하는궁극적인가치는아름다운외모나부에도매혹되지않는순수한사랑이기때문이다. 27) F4에게는그들이가진부나외모라는사회적인권력과상관없는 26) 김국화, 럭셔리 꽃보다남자 딜레마, 판타지냐위화감이냐, OSEN, 2008 년 12 월 9 일 ; 강종훈. 위험수위 꽃남 피할수없는 막장 논란, 연합뉴스, 2009 년 1 월 15 일. ; 임혜선. 불교단체 꽃남 외모지상주의 왕따 부추긴다, 아시아경제, 2009 년 2 월 3 일.; 최나영. 꽃남 은외모지상주의에재벌우상화 불교시청자단체비난, 마이데일리, 2009 년 2 월 3 일 ; 이지현. 꽃보다남자 방통심의위제재, 노컷뉴스, 2009 년 3 월 1 일. 27) 실제로 신데레라콤플렉스 를조장하는드라마라는비판을받았던일부드라마에대해시청자수용반응을조사한논문에의하면드라마수용자들은신데렐라드라마가제공하는경제사회적안정감에의존하여드라마의재미를찾는것이아니라는사실을알수있다. 시청자들이신데렐라드라마에몰입하고즐거움을느끼는것은부나신분상승에대한동기도행복한결혼의결말로 팔자 를고치려는욕망의발현도아니다. 실제드라마수용자들은드라마에표현되는사랑의과정을부러워하는것이지신분상승과안정된생활을보장하는결혼을의미있게대한것은아니라고표현하고있다. 윤선희 (2005), 신데렐라콤플렉스의역전이와코라 - 페미니즘정신분석학의시각에서텔레비전드라마다시읽기, ꡔ 한국
514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순수한사랑에대한믿음이있다. 그들의순수함을상징하는첫사랑은그렇기때문에의미가있다. 윤지후에게는연상의여인민서현이, 소이정에게는친구차은재가첫사랑의연인으로등장하며그들의순정을부각시키는데일조한다. 그러나무엇보다도우리가주목해야할점은윤지후나소이정과는달리구준표에게는현재진행형으로서금잔디가첫사랑의대상이라는사실이다. 따라서드라마를시청하는바로그순간에시청자들은구준표와금잔디의순수한첫사랑을목격하게된다. 잔디 : 중략 니가전에어떤여자친구를사귀었는지는모르겠지만나, 이런거열라짜증나거든. 준표 : 없어. 전에사귄여자애들같은거없다고. < 꽃보다남자 5회중에서 > 많은여자들의선망의대상이었던준표가사실은잔디를만나기전단한번도여자를사귄적이없다는고백은첫사랑에대한로망을가지고있는여성시청자들의마음을사로잡는데성공한다. 결국이드라마를보는여성시청자들을열광시킨부분은신데렐라적판타지가아니라바로남녀주인공들의사랑이순수한첫사랑이었다는사실이다. 잔디가지후와연결되지않고준표와연결되는가장큰이유중의하나가준표에게첫사랑은잔디이지만지후에게첫사랑은민서현이었기때문이다. 일단의비평가들은 < 꽃보다남자 > 가부유층에대한환상을부추기는크고작은에피소드등으로인해이드라마가황금만능주의를조장한다는주장을피력하고있기도한다. 28) 그러나시청자들은단순히이드라마가 언론학보 ꡕ 제 49 권 2 호, 한국언론학회, 104-106 쪽. 28) 한국판 < 꽃보다남자 > 는비주얼적인면을강조하면서물질만능주의와외모지상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15 보여주었던부유층의비주얼적인면때문에이드라마에열광하지는않았다는것이다. 잔디는자기를억지로자신의집으로데려다온갖화려한치장을해준준표에게다음과같은말로결코물질에굴복하지않는모습을보여준다. 잔디 : 그리고하나더니가모르는게있나본데친구는돈으로사는게아니야. 마음으로사귀는거지. 준표 : 돈으로살수없는건없어. 말해봐. 어디그런게있다면말이야. 정말이세상에돈으로살수없는게있어? 그렇게자신있으면어디당장하나대보시지. < 드라마 꽃보다남자 2회중에서 > 이장면을통해시청자는준표가잔디에게해준물질적인치장의비주얼적인환상을맛보며동시에서민으로서자존심을지키는잔디에게공감을하게된다. 그러나잔디는돈으로살수없는게있다면당장말해보라는준표의질문에명확한답변을하지못한다. 친구는돈으로사는게아닌마음으로사는거라는믿음을가지고있는잔디조차도돈으로살수없는것을찾기란어려웠기때문이다. 그리고잔디는자신의이런고민을지후에게털어놓는다. 잔디 : 뭐하나물어봐도돼요? 세상에돈으로살수없는게있을까요? 억만금을준다고해도말이에요. 절대로살수없는거없겠지요. 아, 없겠죠. 그런거. 의를부추겼다는맹비난을받았다. 최상류재벌집꽃미남자제들은머리에서발끝까지명품으로치장했다. 그것도단순한명품이아니라장인이만든한정제품만사용한다는설정이다. 구준표는등교용개인헬리콥터가있고전용기, 외제승용차를타고마카오건, 뉴칼레도니아건자유자제로여행한다. 김국화, 꽃남 ' 이남기고갈숙제들? [ 꽃남스페셜 3 OSEN 2009 년 2009 년 3 월 26 일.
516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지후 : 공기. 잔디 : 어아 - 공기아, 그렇구나. 내가왜그생각을못했지. < 드라마 꽃보다남자 2 회중에서 > 결국이드라마가이야기하고싶은것은황금만능주의의조장이아닌그런표피적인비주얼과대비되는돈으로살수없는것들에대한소중함이다. F4 네명의현대판왕자들은겉으로는화려하지만그들의가정사는모두하나같이불행한모습을가지고있다. 부유하지만가정적으로불우한그들의모습과돈때문에시련을당하고가족이헤어져살게되지만결코불행하지않은잔디네가족의모습은결코돈이행복의필요조건은될지언정충분조건이되지못한다는사실을역설적으로보여준다. 구준표의어머니강회장은신화그룹의장래를위해서딸과아들의사랑을방해하고, 죽지않은아버지를죽었다는거짓말을하는등가족의행복대신신화그룹이라는부를택하는인물로그려진다. 그러나준표네가족은전혀행복하지가않다. 윤지후네가족역시부유하지만그부가결코그들에게행복을가져다주는조건이되지못한다. 교통사고로죽은아버지와아머니그리고자신의아들과며느리가손자때문에죽었다고생각하는할아버지와손자의오랜이별은가족의행복이결코돈으로살수없는것임을역설적으로보여준다. 아버지의계속되는외도로가정불화가끊이지않는소이정네가족역시행복한가정의모습은아니다. 자신이폭력조직가문출신이라는콤플렉스에시달리는송우빈역시가정적으로행복한모습을보여주지않는다. 아무리화려해보이는부자라도가정적으로행복하지못하다는것과그러한부가행복의가치가될수없다는것은대다수부를갖지못하고선망만하는일반대중들에게적지않은위안이되는부분이다.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17 산업화의절정기를겪었던 20세기는돈이면뭐든해결할수있다는시각이팽배해있던시기이며이시기여성들은여권신장에눈을뜨기는했지만여전히남성과의결혼을통해신분상승을이룰수있었던시기이기도했다. 하지만 21세기들어사회는이전의시대와는달리사회 경제적인면에서남성과여성을동일하게취급하기시작한다. 남성이여성과의사랑을위해자신의사회적성취를포기하는일이없는것처럼여성도남성과의사랑때문에자신이이루고자하는사회적소망을포기하는경우도거의사라졌기때문이다. 또한그동안급박하게달려온산업화 정보화시기를거쳐 21세기들어서는인간의정신적인영역을중시하게되면서 29) 단순히물질이아닌그이외의가치를소중하게생각하게하는시기에도달하게된다. 20세기가산업화과정을통해물질을생산해내고그물질의가치에경도되는시기였다면 21세기는인간의감성적 심미적욕구를충족하는산업, 이른바문화산업이각광받는시기에이른다. 그만큼 21세기사람들은물질너머에있는예술, 학문, 전통, 도덕등인간의정신적가치를중요시여기게된다. 인간이살아가는데돈은여전히중요한역할을하지만그돈이라는것자체만으로는인간이결코행복해지지않는다는사실을대다수의일반대중들이깨달았기때문이다. 또한산업사회와정보화사회는실질적으로사랑과이해가빠져도형식적인겉치레친가정 ( 親家政 ) 문화를강조하였다면 30) 후기산업사회는실 29) 미래학자들에의하면 21 세기는눈에보이는물질적인것보다는인간의정신영역이중시되며상상력과감성이물질을지배하는사회가될거라고한다. 현재에도이러한징후들과사례들을어렵지않게발견할수있다. 신지은 (2007), ꡔ 세계적미래학자 10 인이말하는미래혁명 ꡕ, 일송북, 하인호 (2008), ꡔ21C 를이끄는솔매니지먼트 ꡕ, 일송북. 30) 하인호 (2008), ꡔ 미래를읽는 9 가지방법 ꡕ, 일송북, 180 쪽.
518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질적으로질적인내용중심의친가정문화를요구하게된다. 그만큼 21세기가정은가족간의정신적인유대가중요시하게부각되고있기때문이다. 또한미래학자들은앞으로 21세기는돌봄의문화가중요하게부각될것이며자발적으로타인을돌보고봉사하며사회에기여하는사람들이보편화될거라는예측을하고있기도하다. 31) 그런데한국판 < 꽃보다남자 > 에는물질만능주의를조장한다는평자들의비난과는달리인간의정신적가치와가족간의정서적유대와사랑, 그리고돌봄의문화가자연스럽게강조되고있다. 특히가난한사람들을위해무료진료하는지후의할아버지윤석영과, 할아버지의뜻을잇기위해역시의사의길을걷게된지후, 역시윤석영의무료진료소에서환자돌보는일을하다의사가되고자결심하게된금잔디모두돌봄의가치를실천하는인물들이다. 이들은단순히돈을벌기위해환자를진료를하는것이아니라의료행위를통해인간의정신적가치를실천한다. 결국드라마 < 꽃보다남자 > 가동양삼국에서이토록선풍적인인기를얻을수있었던것은잘생긴꽃미남 4명이종합세트처럼나온다는표피적인사실이아닌이야기가담고있는 21세기적세계관이큰몫을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대다수의비평가들은이드라마를 20세기적인시각으로만이해하다보니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하고물질만능주의를조장하는드라마라는피상적인비판만을하고있는것이다. 한시대에어떤문화가그만큼공감을받고대중들의호응을얻는다는것은그문화가주는대중적공감도가컸기때문이다. 우리가드라마 < 꽃보다남자 > 에서주목해서봐야할점은왕따조장, 사치조장, 폭력조장, 신데렐라콤플렉스 조장등이결코아니다. 이드라마에는분명이러한 31) 하인호, 위의책, 185쪽.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19 장면들이부각되고있긴하지만그러한것들을결코옹호하고있지는않기때문이다. 드라마를시청하는대다수의여성들은왕따와학교폭력에맞서며자신의자존심을지키는여주인공잔디와자신을동일시한다. 뿐만아니라가진게돈밖에없는구준표의구애에도자신의자존심을지키며물질에넘어가지않는잔디라는여성에게쾌감을느끼며즐거워한다. 그녀들이매력을느끼는것은구준표의돈이아닌돈많은남자들이가진순정이기때문이다. F4는잘생긴꽃미남이라는외향적요소와화려한부, 그리고여성을순수하게사랑할줄아는순정이있는남성들로구성되어있다. 그리고그들은여성들이채워줄수있는빈곳다시말해자신들만의외로움을가진인물로형상화된다. 겉으로는완벽한듯보이는 F4도사실은내면적인슬픔을간직한남성들이라는점이대다수여성시청자들의모성본능과감성을자극하게된다. 결국 < 꽃보다남자 > 의 F4가가진엄청난부와아름다운외모가여성들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자극하여여성들이 F4에게열광한다는비난어린비평은여성들이이드라마에열광했던본질적이유를파악하지못한피상적비평일뿐이다. 4. 맺음말 이논문은한국드라마비평에서빈번하게사용되고있는 신데렐라콤플렉스 의개념과용어상의문제점을통해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것이현재에도여전히유효한실체로서존재하는지에대해문제를제기해보고자했다. 대다수평자들에게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하는드라마라는비판을
520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당했던 21세기판한국드라마에는엄밀한의미에서콜레트다울링이주장했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의존적인여성들이등장하지않는다. 21 세기들어대다수드라마의여주인공들은남자의사랑에의존하지않고도얼마든지자신의전문영역에서인정받고홀로독립할수있는캐리어우먼으로변신했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평자들은이러한드라마가모두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하는드라마라는비난을서슴지않는다. 이유는오로지그녀들을사랑하는남자들이모두재벌 3세이며잘생긴외모와좋은성격을가진매력남이기때문이다. 한국판 < 꽃보다남자 > 에등장하는여주인공금잔디도단순히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여성으로매도될수있는의존적인여성이아니다. 금잔디는자신만의꿈을가지고있는여성이며그꿈이좌절되었을때또다른꿈을찾아그꿈을이루기해서도전하고노력하는 21C가요구하는진취적인여성상의모습을보여주고있기때문이다. 주인공들의본질적인성격을무시한채단순히재벌 3세혹은돈많은남자와연애를한다는이유로드라마상의여성들을 신데렐라콤플렉스 를가진여성으로매도하는미디어비평은 신데렐라콤플렉스 라는용어자체가여성을비하하는또다른하나의방법론으로사용되고있음을반증하는대표적인사례이다. 아울러다수의비평가들이한국판 < 꽃보다남자 > 가부유층에대한환상을부추기는크고작은에피소드등으로인해여성들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자극할뿐아니라물질만능주의를조장한다는주장을피력하고있기도한다. 그러나우리가이드라마에서주목해서봐야할점은단순히사치나 신데렐라콤플렉스 를조장한다고비판받는비주얼적부의화려함이아니다. 분명한국판 < 꽃보다남자 > 에는이러한장면들이중요하게부각되고있긴하지만결코그자체를옹호하고있지는않기때문이다.
한국드라마를통해본 신데렐라콤플렉스 비평의문제점 / 신원선 521 < 꽃보다남자 > 와같은드라마가가장가부장적인세계관을가지고있던아시아의한 중 일삼국에서대중적인인기를얻을수있었던이유는비주얼적인판타지성이면에인간의정신적인영역을중시하고단순히물질이아닌그이외의가치를소중하게생각하는 21세기적가치관이투영되어있기때문이다. 투고일 : 2009 년 9 월 29 일심사개시일 : 2009 년 10 월 25 일심사완료일 : 2009 년 11 월 10 일게재확정일 : 2009 년 11 월 15 일
522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참고문헌 < 기본자료 > 드라마 꽃보다남자 1회-25 회 ( 방영일 : 2009년1 월5일 2009년3 월31 일 ) (http://www.kbs.co.kr/drama/f4/view/view/index.html) TNS 2009년 1월-3월시청률통계자료 (http://www.tnsmk.com/) 강종훈, 위험수위 ' 꽃남 ' 피할수없는 ' 막장 ' 논란, 연합뉴스, 2009년 1월 15일. 김국화, 럭셔리 꽃보다남자 딜레마, 판타지냐위화감이냐, OSEN, 2008 년 12월 9일. 김국화, 꽃남 ' 이남기고갈숙제들? [ 꽃남스페셜 3 OSEN 2009 년 2009 년 3월 26일. 이동훈앵커, ' 꽃남 ' 에나타난신데렐라콤플렉스 YTN STAR, 2009 년 4월 1 일. http://www.ytnstar.co.kr/_ln/0101_200904011046012458 이지현. ' 꽃보다남자 ' 방통심의위제재, 노컷뉴스, 2009 년 3월 1일. 임혜선, 불교단체 " 꽃남 ' 외모지상주의 ' 왕따 ' 부추긴다 ", 아시아경제, 2009 년 2월 3일. 윤고은, "' 꽃남 ' 은절대실패한드라마 " 연합뉴스, 2009 년 4월 14일. 최나영. ' 꽃남 ' 은외모지상주의에재벌우상화 " 불교시청자단체비난, 마이데일리, 2009년 2월 3일. < 단행본 > 신지은 (2007), ꡔ세계적미래학자 10인이말하는미래혁명 ꡕ, 일송북. 윤선아 (2007), ꡔ이야기프랑스사 ꡕ, 청아출판사. 하인호 (2008), ꡔ21C 를이끄는솔매니지먼트 ꡕ, 일송북. < 논문 > 김명혜 (2004), 드라마 < 파리의연인 > 을통해본신데렐라콤플렉스의문제점, ꡔ프로그램 / 텍스트제 11호ꡕ,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193-212 쪽. 김영하 (2005), 90년대디즈니애니메이션에내재된폭력성과여성관에대한고찰,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정란 (2003), 뻬로의 상드리용, 또는작은유리구두 CENDRILLON OU 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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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4 한민족문화연구第 31 輯 <Abstract> The problem of cinderella Complex review in the korea drama :Focus Korea-style <boys over flower> Sin WonSeon (Dongduk women s University) This paper raise a question cinderella complex still stands through the problem of cinderella complex concept and term which is often used korea drama review. Korea Drama in the 21th century version is not show dependent womens who have cinderella complex claim to Colette Dowling. This paper consider what humble woman image embodied in Korea-style <boys over flower> as cinderella complex term. geum jan di, the heroine of a Korea-style <boys over flower> is not humble dependent womens who have cinderella complex. geum jan di is woman have a vision. she challenge and try for other vision when she was frustrated in her vision In this figure of geum jan di shows a progressive woman image in the 21th century wanted. A great number of the critics savaged a Korea-style <boys over flower>. as they think this drama aggravate mammonism. But the fundamental reason for popular boom of Korea-style <boys over flower> is because value of the 21th century which cared about spiritual value, the back of visual fantasy representing the materialism. Key words: cinderella complex, Colette Dowling, boys over flower, F4(Flower 4), Woman image and values of the 21th cent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