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사회복지윤리와철학 김기덕 최소연 권자영공저
불법복사는지적재산을훔치는범죄행위입니다. 저작권법제136조 (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년이하의징역또는 5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
머리말 이책은사회복지학을전공하는학생들과실천현장의전문가들이사회복지전문직의 본질 을보다 심층적 이고 체계적 으로이해하는데필요한이론적, 실천적도구를제시하려는목적을가지고있다. 모든사람들이공감하는바와같이사회복지가근본적으로실천을지향하는전문직이기때문에흔히사회복지전문직을실천기술과방법론을중심으로접근하기가쉽다. 하지만조금만유심히관찰하고깊이생각해보면사회복지전문직은단순히주어진기능을성찰없이수행하는것이아니라나름대로의지향과이념을토대로하여논리적이고과학적인방식으로사회적맥락속에서자신의역할을수행해나간다는것을금방알아차릴수있다. 따라서사회복지의본질을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단순히실용기술들의패키지처럼보이는전문직의피상적모습을넘어 보다멀리, 보다깊이, 보다넓게 사회복지를조망할수있는밝은눈을가져야한다. 현행의사회복지학교과목가운데이러한역할을주로담당하고있는것은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이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은다양한사회복지방법론과분야론을아우르는공통과목가운데가장사회복지의본질적이고심층적인내용을다룬다. 즉사회복지의사명과가치, 주요개념과연구방법, 역사성과이념성등사회복지그자체의본질 ( 本質 ) 을명확하게밝히는 ( 밝을哲 ) 학문적노력 ( 배울學 ) 이다. 최근들어사회복지윤리와철학에대한관심과필요는급속하게증가하고있다. 이는일반적인사회복지의역사를볼때사회복지전문직이성숙하면서나타나는당연한현상이며, 특히최근의한국의사회복지환경의변화를볼때그관심과필요의정도는더욱크게증가할것이다. 몇가지사례만들더라도이러한상황변화는피부로느껴진다. 선거의쟁점으로등장한무상급식논쟁으로시작된보편주의와선별주의의대립은복지포퓰리즘과같은개념을중심으로전반적인국가정책의기획차원으로확대되고있고, 사회복지기관과시설이용자의인권문제로야기된현장의윤리문제는사회복지기관의윤리경영과사회복지전문가및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비리, 탈법등의문제로확대되고있다. 이와더불어사회복지사의윤리적민감성을제고하고역량을향상하고자하는노력이사회복지교육현장과사회복지사의보수교육을중심으로확대되고있다. 뿐만아니라엄청난속도로확산되고있는다문화가족과성적소수자등의문제는보다근본적인차원에서사회복지전문직의본질과한계에대한윤리적, 철학적문제를던져주고있다.
이러한흐름을반영하듯최근사회복지윤리와철학과목의교재로활용될수있는다양한교과서와참고서의출간이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는현상은매우고무적이고다행스러운것이라고판단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제또한권의사회복지윤리와철학교재를세상에내놓는데는나름대로기존의교재와는명확하게구별되는뚜렷한이유가있어야할것이다. 이책은기존의사회복지윤리와철학교과서와참고서에비해크게다음과같은두가지특색을가지고있다. 첫째, 이책은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다소모호한교과목명칭이상징하듯그간불분명하게제시되었던사회복지윤리와철학의내용들을일관된체계로정리하려는시도를하고있다. 지금까지출간된대부분의사회복지윤리와철학교재의경우충분한철학적지식이없는학생들이이를접할경우사회복지윤리와사회복지철학이과연어떠한관계이며그내용은어떠한것이어야하는지즉그경계와차이에대해혼란스러울가능성이많다. 그이유는그간출간된사회복지윤리와철학교재들이철학, 윤리, 개념, 이념, 가치등의내용들을명확하게정리하여제시하지않고있으며, 일부이러한문제를다루고있는교재들역시내용이매우간략하여학생들이사회복지철학과윤리의관계와내용들을정확하게이해하기힘들게만들고있기때문이다. 그결과사회복지윤리와철학을마치사회복지사가실천현장에서직면하는윤리적갈등을해결하는매뉴얼정도로매우협소하게생각하는심각한오류마저낳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이책은사물의본질을다루는철학의이론과체계를이용하여사회복지윤리와철학의체계와내용을보다명확하게제시하고있다. 즉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명칭의학문분야는이제사회복지철학체계를가장높은수준의범주로하고그하위에철학의하위분과영역을따라사회복지정치철학, 사회복지윤리학, 사회복지미학, 사회복지인식론등이배치되는구조를가지게된다. 이와같은내용들은주로이책의제1부에서다루었다. 따라서사회복지학을전공하는학생이나실천전문가들이이책의제1부를꼼꼼히읽게되면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다루고자하는내용을보다체계적이고명확하게파악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둘째, 이책은사회복지실천현장의전문가들이자신들의실천과정에서직면하는규범적문제를이해하고해결하는데도움이될수있는이론적자원들을보다현실적으로제시한다. 이는실천현장에진출할예비사회복지사나기존의현장전문가들이실제로자신의실천과정에
서이책을활용할수있게하려는의도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의도에서이책에서는사회복지실천의윤리적갈등을분석할수있는도구가구체적으로소개되고이러한분석도구가실천사례에어떻게적용되는지를밝히고있다. 특히제3부에서는사회복지현장에서제기되는다양한윤리적문제들을구체적인사례를들어설명하고이를분석하고해결할수있는기초를제공한다. 무엇보다주목하여야할점은이책에서제기되는사례들이기존의번역서나일부교과서와는달리한국의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실제로제기되었던사례들이라는점이다. 따라서이책을읽어가다보면사회복지사가자신이직면하고있는문제가왜윤리적인지, 그리고어떻게이윤리적갈등과딜레마를해결할수있을지를자연스럽게체득하게될것이다. 물론이책이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다루어야할모든내용을포괄하고있는것은아니다. 예를들어이책에서제시하고사회복지철학체계를구성하고있는다양한하위분과가운데주로사회복지윤리학에집중하고있어사회복지정치철학이나사회복지인식론등은전혀소개하지못하고있다. 그리고실천현장에서제기될수있는윤리적쟁점들을최대한많이다루고자하였으나그내용이부족한것도사실이다. 점점더보완하고확충해나가야할것이다. 그럼에도이자그마한책이세상에모습을드러내기까지참으로많은고민과노력이있었다. 무엇보다이책을기획하는과정에서이론과현장의접목을실체화하려는공동의노력에뜻을모은세사람은이책의발간을위한지속적인만남을통해배움과정의학생과실천현장의사회복지사들에게보다의미있는작업이되기를고대하였다. 이책의집필진은세사람이다. 이들이함께한것이야말로사회복지가지향하는가치가운데하나인다양성의공존이라할수있다. 그동안한국의사회복지윤리학과관련된담론에있어주도적인역할을해온사회복지윤리학의이론가인순천향대학교의김기덕교수와함께이작업을한것자체만으로동료집필진은의미를두고있다. 이책의출간이사회복지윤리학의체계를보다굳건히하는데기여할것으로믿기때문이다. 또한현재는학교에재직하고있으나 1980년대후반부터 20 여년동안사회복지현장의역동적인변화과정속에서지역사회복지관의실천가로, 그리고행정가로경험을쌓은남서울대학교의최소연교수와의료와정신보건영역에서의료사회복지사와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다양한클라이언트를대상으로전문적인실천을지향해온세명대학교의권자영교수가함께하였다. 따라서이책에서소개되는윤리적인사안은현장경험이풍부한실천가의경험에근거한살아있는사례이며, 이들사례를소개하고분석함으로써
이책에생명력을불어넣기위해노력하였다. 그리고무엇보다아직까지사회복지윤리와철학교과목이사회복지대학에서전공필수교과목도아니고사회복지사자격증을위한국가고시과목도아닌현실때문에이책의출판이사업적인측면에서전망이불투명하다는것을충분히인지하고도흔쾌히이책의출판을결정하고끈기있게기다려주신도서출판양서원의박철용회장님과방승준전무님그리고꼼꼼한편집을통해책의가치를훨씬높여주신편집부선생님들께도이자리를빌려깊은감사를드린다. 책을만들어내는것은사람이지만그책이또한얼마나많은사람들을만들어내는지를실제로보여주는고마운분들이다. 빠르게변화하는사회복지의환경변화와저자들의역량부족을이책의부족함에대한변명으로삼으려한다. 당연히이책의모든오류와한계는우리저자들의몫이다. 계속정진하여다듬고보충해나갈것을약속드린다. 다만저자들이바라는것이있다면이책이오늘도묵묵히실천현장에서자신의소명과윤리와철학을구현하기위해땀흘리는사회복지전문가들에게조그만도움이되었으면하는것뿐이다. 2017년 1월저자일동
목차 머리말 / 3 part 01 사회복지윤리와철학의기초이론 제 1 장사회복지철학의체계 11 1. 사회복지와철학의만남 11 2. 철학, 사회철학그리고사회과학 18 3. 개별하위철학분과와사회복지 23 제 2 장윤리학에대한이해 45 1. 윤리학의개념과체계 45 2. 윤리학의구분 58 3. 규범윤리학과메타윤리학 65 제 3 장사회복지윤리학의이해 85 1. 사회복지윤리학의개념, 연구영역, 역할 85 2. 사회복지윤리의구성요소 95 3. 사회복지윤리의분석틀 104 part 02 사회복지실천윤리의주요쟁점들 제 4 장사회복지사윤리강령 119 1. 윤리강령의목적 120 2. 윤리강령의핵심가치 125 3. 윤리강령의역사 130 4. 사회복지사윤리강령이해 138 5. 사회복지사윤리강령적용사례 147 제 5 장윤리적의사결정 155 1. 윤리적의사결정의특성 156 2. 윤리적의사결정모델 163
제 6 장사회복지조직윤리와윤리경영 185 1. 조직윤리 186 2. 사회복지시설의윤리경영 195 part 03 사회복지실천윤리의실제 : 쟁점별사례분석 제 7 장클라이언트의권리와관련된윤리적쟁점 207 1. 클라이언트의자율성과사회복지사의온정주의 207 2. 클라이언트의알권리와자기결정 223 3. 고지된동의와서비스계약 235 4. 비밀보장과정보공개 240 제 8 장전문가역할및기능관련윤리적쟁점 253 1. 사회복지실천기록 253 2. 실천가의전문성 264 3. 실천과정에서관계의이슈 270 4. 사회복지사의문화적역량 277 5. 슈퍼비전의윤리적쟁점 294 제 9 장사회복지조직, 환경과관련된윤리적쟁점 307 1. 조직내부의갈등 307 2. 연구, 조사및평가 310 3. 조직의규정 315 4. 기술발전에따른윤리적쟁점 319 5. 한정된자원배분 324 부록 1.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 335 2. NASW 윤리강령 341 참고문헌 / 374 찾아보기 / 386
01 9 제 1 장 사회복지윤리와철학의기초이론 사회복지철학의 체계 제1장사회복지철학의체계제2장윤리학에대한이해제3장사회복지윤리학의이해
01 사회복지철학의체계 1. 사회복지와철학의만남 이책의시작에해당하는이장에서는철학과사회복지학의만남과대화를시도해보고자한다. 이러한만남을통해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학문분야를보다명확하게규정하고그내용을체계화하고자한다. 철학과사회복지의만남을모색한다고하면아마철학자들뿐만아니라사회복지학자들마저도심한당혹함을느낄지모른다. 왜냐하면사회복지학은현실참여를소명으로하는사회과학가운데에서도가장구체적이며응용적성격이강한것으로알려져있고, 철학은인문과학중에서도가장추상적이고순수학문적성격을지닌것으로알려져있기때문이다. 다시말해가장응용적이며현실지향적영역인사회복지가왜가장추상적이고이론적영역과만나야하는지그리고설령두영역이만난다하더라도과연무슨대화를어떻게나눌수있을지에대해의문을가지는것은매우자연스러워보이기때문이다. 이장에서는사회복지와철학이어떠한이유에서만나야하는지그리고두분야가어떻게만나는것이가장바람직한지를체계적으로살펴보고자한다. 11 제 1 장 사회복지철학의 체계 1) 현행교과목명칭에관한논의 사회복지와철학이왜만나야하며어떻게만나는것이적절한지를모색하기 위한출발점으로우선한국의사회복지교육현장에서사회복지에대한윤리와철학
적논의들이어떠한내용과방식으로진행되고있는지를자세히살펴보는것이 12 제1부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기초이론 가장바람직할것같다. 현재사회복지전문가를양성하는교육현장에서는사회복지에대한윤리적혹은철학적접근과관련된내용들이공식적인교과목의형태로제시되어있다.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는사회복지전문가를양성하는대학이라면반드시학생들에게교육해야할내용들을사회복지학교과목지침서라는공식적문건의형태로제시하고있다. 이문건에의하면이책에서주로다루고자하는내용인사회복지에대한철학적, 윤리적접근은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이라는명칭의교과목으로소개되어있다. 지침서에서제시하고있는사회복지윤리와철학교과목의개요는다음과같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은 사회복지의사명과실천활동에담겨있는규범적측면을이해하는데요구되는가치, 윤리이론및관련철학적지식에대하여학습하고이를토대로실천과정에서직면하는다양한윤리적갈등을해결할수있는이론적지식과실천능력을향상시킨다. 이를위해학생자신의가치체계와윤리적정향을명료화하는동시에관련윤리이론과전문직윤리의학습을통해규범적기초를마련하고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소수자집단과함께일하는데필요한문화적역량을강화한다. 아울러윤리적의사결정론에대한이해와사례적용을통한실무능력을갖춤으로써직접적인사회복지실천, 기관행정, 정책등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사회복지사가직면할수있는윤리적갈등상황을분석하고해결할수있는전문성을함양한다 (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2011 114). 그런데사회복지학교과목지침서에서제시하고있는사회복지윤리와철학교과목의명칭과내용을자세히살펴보면크게두가지측면에서개선되어야할문제점이있는것으로보인다. 첫째, 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교과목의공식명칭은전통적인윤리학과철학의체계에비추어볼때논리적으로조응하지않으며내용상의오해를불러일
으킬수있다. 왜냐하면현행교과목의명칭인사회복지윤리와철학은마치윤리 와철학이동등한위상이나영역인것처럼보일수있게하지만이들은현재교과목명칭에서사용되고있는것처럼병렬적으로연결될수있는것은아니다. 윤리와철학은서로비슷한위상의학문이아니라윤리는철학이라는상위범주에포함되어야하는하위범주이기때문이다. 따라서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보다적절하게관계지워지기위해서는사회복지철학이라는학문분야가우선적으로상위에설정되고그하위범주의하나로사회복지윤리학이포함되어야만한다 ( 김기덕, 2004 18). 둘째, 지침서에서제시하고있는교과목의내용을자세히살펴보면현행교과목은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교과목의명칭과는달리주로사회복지의규범적측면, 즉윤리적측면에상대적으로많은비중을두고있는것으로보인다. 위에서제시한교과목개요의내용만보더라도존재론, 인식론, 미학, 정치철학등철학의많은영역들가운데주로윤리적측면들이상대적으로많이언급되어있다. 물론교과목지침서의교과목목표에사회복지의철학적관점, 인권, 사회정의등의개념들에대한이해등이포함되어있기때문에순수하게윤리적인측면만으로한정되었다고할수는없지만윤리이외에존재하는많은여타철학적영역들에대한이해와관심이구체적으로언급되어있지않다. 하지만이어지는다음절에서보다자세히살펴보겠지만철학은단순히윤리적측면을중심으로규범적문제만고려하는것이아니라인간과사회와관련된다양한측면들을탐구고찰하는폭넓은학문이다. 뿐만아니라사회복지역시규범적윤리학을넘어폭넓게철학적연구대상이될수있는요소들을상당히가지고있다. 그러므로사회복지에대한철학적접근을시도하면서윤리적측면에만주목하는것은사회복지에대한철학적접근을매우협소하게규정할위험을안고있다고볼수있다. 그렇다면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현행교과목은어떻게구성되는것이보다 13 제 1 장 사회복지철학의 체계
바람직한것일까? 이문제에대하여적절하게대답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철학과윤리학의관계가먼저규명되어야할것으로보인다. 다음절에서는철학의개념과내용을보다상세하게살펴봄으로써철학과윤리의관계를명확하게파악해보자. 2) 철학과윤리학 14 제1부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기초이론 철학이란어떠한학문인가? 철학에해당하는영어단어인필로소피 (philosophy) 는원래그리스어로사랑하다라는뜻의 필레인 과지혜라는뜻의 소피아 가합쳐져서이루어진것으로알려져있다. 따라서이러한어원에충실하게따른다면철학은 지혜에대한사랑 이라고이해될수있을것같다. 현재우리가지금사용하고있는한자어철학 ( 哲學 ) 역시필로소피에기원을두고있다. 19세기말에일본학자니시아마네 ( 西周 ) 가 philosophy를한자어 희철학 ( 希哲學 ) 으로번역하였고이단어가나중에철학으로굳어지게되었다고한다 ( 김세환, 2004). 그런데철학을구성하는한자어철학역시슬기로울철 ( 哲 ) 과배울학 ( 學 ) 으로구성되어있어어원인필로소피의뜻을잘담고있다고하겠다. 학문적으로볼때철학 (philosophy) 은일반적으로 인간과매우밀접하게관련된주제들에관해논리적이며조직적이고체계적인고찰 이라고정의된다 (Burr & Goldinger, 1988 6-7). 따라서철학이란인간과그를둘러싼세계전체를고민하는매우근본적이고포괄적인학문임을알수있다. 이러한점을고려한다면철학의역사에서초기철학이 학문일반 을지칭했으며따라서철학자는오늘날의개념으로 학자 를의미하는것이었다는점이충분히이해할만하다 ( 백종현, 2007 21). 학문이다양하게발달하여분화하기이전에는거의모든분야를다루며학문일반의위치에있던철학은점차자연과학과사회과학등이분리되어독자적으로발전함에따라이제개별학문과는구별되는여러학문분야의근본학문 (radical science)
으로서의위치를차지하게된다. 이러한학문상의위치를고려할때오늘날의철학은 자연과인간사회문화제영역의최고원리와제영역의통일원리를반성적으로탐구하는지적활동또는그결실 이라할수있을것이다 ( 백종현, 2007 17-26). 그런데철학은하나의단일한체계의학문이라기보다는인간과사회에대한질 문과관심의측면에따라몇가지뚜렷이구별되는하위분과학문을가지게된다. 예를들자면인간이획득할수있는확실한지식의내용과아울러지식획득의정당화방법을다루는분야인인식론 (epistemology), 올바르고정확한추론에대한방법과원칙들에관하여연구하는분야인논리학 (logic), 아름다움과기예에대한인식과기호를연구하는미학 (epistemology), 세상에존재하는인간과사물들의본질과성격을탐구하는존재론 (ontology), 선과도덕적인것이무엇을의미하며이러한의미들이어떻게정당화될수있는지를논의하는분야인윤리학 (ethics) 등이대표적인철학의하위분과학문들이다 ( 김기덕, 2002 23-32). 물론철학의분과학문이여기에서제시한것들에한정되는것은아니다. 피퍼는철학의하위분과영역을소개하면서위에서제시한전통적분과학문을포함하여여성주의철학, 철학교수법, 기술철학등무려 20여가지에이르는하위영역들을소개하고있다 (Pieper, 2005). 따라서사회복지철학의하위분과역시이와같은철학의분과학문의발전에따라무한히확대될수있을것이다. 이와같이철학의개념과내용을고려해본다면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현행교과목의명칭이왜오해를불러일으킬수있는지가보다명확해지며만약교과목의명칭을개선하고자한다면어떠한방향으로하는것이바람직할지더욱분명해진다. 15 제 1 장 사회복지철학의 체계 3) 사회복지와철학의관계정립 지금까지의논의를종합하면서두에서제기한문제제기, 즉 사회복지에대한
윤리적, 철학적접근은어떤내용으로어떻게조직화되는것이타당할까? 라는질 16 제1부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기초이론 문에대한구체적해답을제시할수있을것같다. 일단무엇보다사회복지학에대한철학적접근은지금까지의모습처럼철학의일부영역과사회복지의특정분야가단편적으로만나는것을탈피하여 사회복지철학 (social welfare philosophy) 이라고명명될수있는새로운학문영역이체계적으로수립되는것이가장이상적일것으로판단된다. 만일사회복지와철학의관계가사회복지철학이라는학문분야를중심으로체계적이면서도통합적으로진행된다면철학의일부개별영역들이사회복지학의부분적측면에대해파편적이고산발적으로연관되는것을넘어조직적모습으로사회복지의전체모습을체계적으로조망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뿐만아니라특정사회복지에대해철학의하위분과들이통합적으로기여할수있는가능성또한증대될것이다. 그렇다면사회복지철학의개념은어떻게정의할수있을까? 앞서우리는철학을 자연과인간사회문화제영역의최고원리와제영역의통일원리를반성적으로탐구하는지적활동또는그결실 이라고개념정의하였다. 이러한철학의개념정의를활용한다면사회복지에대한철학적탐구는 사회복지그자체에대한최고원리와제영역의통일원리를반성적으로탐구하는지적활동또는그결실 이라고규정할수있을것이다. 이와같이사회복지철학에대한개념정의가구성되고나면철학을구성하는하위분과영역의체계를따라사회복지에대한철학적탐구의세부내용이자연스럽게정립될수있을것이다. 예를들어사회복지의규범적측면을탐구하는영역은사회복지윤리학으로, 사회복지와관련된지식의의미와정당성을다루는영역은사회복지인식론으로부를수있을것이다. 그리고집합적, 사회적차원에서공동체와관련하여사회복지를다루는영역은사회복지정치철학으로사회복지를둘러싼인간의미적인식과
기예를다루는영역은사회복지미학으로배치할수있을것같다. 이러한분류에 따른다면사회복지윤리와철학이라는현행교과목은사회복지에대한철학적탐구라는상위항목과사회복지윤리학이라는하위학문으로체계화되는것이바람직할것으로보인다. 실제로미국의대표적인사회복지철학자이자윤리학자인리이머는이상의논의와매우유사하게철학체계를활용하여사회복지의철학적기초를논의하고있다. 리이머는철학을크게정치철학과윤리학, 논리학, 인식론, 미학으로구분하고이들분과학문들이사회복지의영역들과어떻게연관되어있으며어떠한쟁점과함의를지니고있는지를조망하고있다 (Reamer, 1993). 그에의하면철학의하위분과가운데윤리학과정치철학은사회복지가어떠한존재이며어떠한역할을수행해야하는지에대하여방향을제시함으로써사회복지의존재와사명을규명할수있는분야로기대하고있으며, 인식론과논리학은사회복지로하여금타당한형태로논쟁을진행하고논리적으로오류가없는방식으로사고할수있는기초를제공할수있을것으로보고있다. 그리고미학은사회복지가스스로의실천을인식하고비판하는작업과관련이있는것으로규정하고있다. 이상의논의를종합하여사회복지철학체계의도식화를시도해보면 [ 그림 1 1] 과같을것이다. 그림에서보듯이사회복지의본질과관련된총체적이고근본적인학문을사회복지철학으로규명하고그하위영역으로철학의분과학문체계를이용하여사회복지윤리학, 사회복지정치철학, 사회복지미학등이배치될수있을것이다. 이들은각각철학이라는모학문의성격과방법론을공유하지만각각의영역에고유한쟁점과내용들을가지고사회복지의다양한측면을규명하여줄것이다. 그리고맨오른쪽에아직등장하지않은사회복지철학의하위분야는철학의새로운분야들이앞으로등장할사회복지의새로운관심들과결합하여채워져나가게 17 제 1 장 사회복지철학의 체계
될것이다. 예를들어페미니즘철학과사회복지가만나는페미니즘사회복지철학, 다문화주의와사회복지가만나는다문화주의사회복지철학등이새로운사회복지 철학의후보가될수있을것이다. 18 제 1 부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기초이론 1) 철학과사회과학 그림 1-1 사회복지철학체계도 2. 철학, 사회철학그리고사회과학 그렇다면사회복지와철학이만나야하는이유는무엇일까? 달리말해사회복지가스스로를설명할수있는다양한개별분야를가지고있으며이론적, 방법론적으로의존할수있는다양한사회과학학문들이존재함에도불구하고철학이라는학문을접해야하는이유가무엇일까? 그이유는간단히말해철학이라는학문이전통적으로개별학문의기초토대의역할을수행하여왔다는것과연관지을수있다 (Benton & Craib, 2001 1). 이러한관계를좀더상세히설명하자면사회복지학과같은개별학문이가지
고있는소명, 연구대상및연구방법그리고연구의사회적함의등을명확히정 의하고그정당성을확보하는작업은사회복지학과같은개별학문이스스로개발한이론이나관련된사회과학에서도입한이론으로는일정정도한계가있을수밖에없다는것이다. 이와같은한계들은개별학문들에비하여보다근본적학문 (radical science) 인철학의도움을받아야만해결될수있으며이를위해서철학의분과학문들인존재론 (ontology), 인식론 (epistemology), 윤리학 (ethics), 미학 (aesthetics), 정치철학 (political philosophy) 등에서개발된개념및이론들이적극활용되어야한다. 이어지는절에서철학이나사회과학이사회과학의개별학문들에대하여어떠한기여를할수있을지에대해보다자세히살펴보기로한다. 먼저사회복지가속해있는사회과학에대하여철학이어떠한기여를할수있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철학이사회과학에기여할수있는영역은일반적으로크게세가지정도로제시되고있다 (Benton & Craib, 2001 2-3). 첫째, 철학은사회과학이탐구하고자하는주제와관련하여과학적인것과비과학적인것을구분해주는역할을한다. 다시말해사회과학은철학의힘을빌려자신이관심을가지고있는연구주제와사용하고자하는연구방법론가운데편견이나미신혹은검증되지않은전제들을제거함으로써과학적학문으로서의위치를유지할수있다. 둘째, 철학은사회과학의지도와같은역할을할수있다. 철학은현대사회에서쏟아지고있는다양한지식의홍수속에서도사회과학의현재위치나정체성을명확하게확정하는역할을할수있다. 다시말해철학은사회과학이스스로의존재에대하여던지는반성적질문 (reflexive questions) 에대해분명한대답을제시할수있다. 예를들어사회과학은사회에대하여비판적역할을할수도있고특정한이데올로기를옹호하거나맞설수도있다. 이러한사회적역할에대한인식은개별학문에서얻기는힘들고철학에서도움을받을수있다. 19 제 1 장 사회복지철학의 체계
사회복지윤리와철학 1 판 1 쇄인쇄 2012 년 8 월 20 일 1 판 1 쇄발행 2012 년 8 월 25 일 2 판 1 쇄발행 2017 년 2 월 28 일 지은이 김기덕 최소연 권자영발행인 박철용발행처 양서원주페이소 경기도파주시직지길 522 파주출판도시전페이화 031-955-8000( 代 ) 팩페이스 031-955-8005 홈페이지 www.yswpub.co.kr 이메일 yswpub@chol.com 출판등록 1987 년 11 월 24 일제 406-2003-037 호 ISBN 978-89-994-0686-7 정가 19,000 원 저자와협의하여인지는생략합니다. 저작권법제 136 조 (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 년이하의징역또는 5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