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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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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학발달06-7/8/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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醫史學제 15 권제 1 호 ( 통권제 28 호 ) 2006 년 6 월 Korean J Med Hist 15ː107-119 June 2006 C 大韓醫史學會 ISSN 1225-505X 한신광 ( 韓晨光 ) : 한국근대의산파이자간호부로서의삶 * 이꽃메 ** 1. 서론한국근대인물중에그삶과업적이당대와이후우리사회에커다란영향을끼쳤음에도불구하고충분히연구되고소개되지않았기때문에제대로알려져평가되지못하는인물이많다. 특히여성인물에대한연구는주로문학, 예술분야의 신여성, 교육분야의지도자, 여성운동가나독립운동가에대한연구가주를이루고있다. 그러나자연과학이나보건의료분야의 여성인물에대한연구는극히부족하여우리나라최초의여성양의사였던김점동 ( 결혼이후이름은박에스터 ), 두번째여성양의사였던허영숙등몇몇초기여의사정도가알려져있다. 그에비하여산파 ( 産婆 ) 1) 나간호부 2) 는 1914년 산파규칙 과 간호부규칙 이제정되고면허제도가시작되는등일제시대와해방후상당기간여성보건의료전문가로인정받으며사회적으로비중있는지위를차지하고있었으나 3) 한국사회에서점차상대적인위치가 * 이논문은 2003년도과학문화연구센터의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 상지대학교한의과대학간호학과 1) 이논문에서사용하는 산파 라는명칭은 1914년 산파규칙 에의하여공식화되었으며, 1951년국민의료령이공포되면서조산원 ( 助産員 ) 으로바뀌었고, 1987년부터조산사 ( 助産師 ) 라는명칭이사용되고있다. 이논문에서는한신광이면허를받은명칭인 산파 로통일하였다. 2) 이논문에서사용하는 간호부 라는명칭은 1914년 간호부규칙 에의하여공식화되었으며, 1951 년국민의료령이공포되면서간호원으로바뀌었고, 1987년부터간호사라는명칭이사용되고있다. 이논문에서는 간호부 로통일하였다. 3) 19세기말에서일제시대까지산파와간호부의제도, 교육, 실무에관한내용은이꽃메. 한국근대간호사. 서울. 한울. 2002. 참조. - 107 -

醫史學제 15 권제 1 호 ( 통권제 28 호 ) 107-119, 2006 년 6 월 축소되면서인물탐구와평가가극히빈약하다. 이논문에서는 1920년대에서 1970 년대까지산파이자간호부이면서사회운동가로활동하였던한신광의삶을추적하고자한다. 그동안한신광에대하여는 1923년경성태화여자관에서시작된모자보건사업을주도한서양인선교간호사로센버거 (Elma T. Rosenberger) 의 동역자 정도로알려져있었다. 4) 그러나최근한신광이태화여자관모자보건사업의주요인물이었으며, 1924 년조선간호부협회를창립하고초대회장을지냈고, 근우회의주요인물로활동하였음이밝혀졌다. 5)6) 본연구에서는 192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산파, 간호부, 사회운동가로활동하였던한신광의삶과업적에대한연구를통하여근현대한국에서서양과학에기반을둔보건의료를자신의도구로한여성이한국사회에서살아간하나의전형을그려내고자하였다. 2. 본론 1) 민족주의적기독교인으로성장 : 1902-1922년 한신광은 1902년 7월 23일경남진주에서출생하였다. 한신광은 8세에호주장로교회선교부에서설립한진주광림여학교보통과에입학했는데, 당시한국여성으로는드물게그리고이른나이에정규교육과정을시작한것이었다. 1917년 3월 16일같은학교고등과를졸업하였고 1년은유치원에서, 2년은광림여학교보통과에서교편을잡았다. 1919년경성에서삼일운동이일어나자진주에서애국청년당원으로활동하고있던오빠한규상 ( 당시 22세 ) 과광림여학교선생이던올케박덕실의지도를받아진주에서도만세운동이일어나도록사람에게태극기를나누어주고설득하는역할을하였다. 3월 18일에만세시위에참여하였다가진주경찰서에구금되었다. 한신광은 2개월만에풀려났지만오빠한규상과올케박덕실은 3년형을받고복역하였다. 7) 그해여름한신광은고향진주를떠나상경하여동대문부인병원에서간호교육을받기시작하였다. 그이유로한신광은경성에서고등교육을받고싶었지만집안은경제적으로어려웠고간호교육은학비가거의들지않았기때문임을꼽았다. 8) 그렇지만그외에 4) 이영복. 개정증보간호사. 서울. 수문사. 1991. 181쪽. 5) 이꽃메, 김화중. 일제시대선교회의보건간호사업에관한역사적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999;2:455-466. 6) 이꽃메. 일제시대의두간호단체에관한고찰 : 조선간호부회의간호수준향상노력과조선간호부협회의사회활동. 간호행정학회지. 2000;3:421-429. 7) 삼일여성동지회. 한국여성독립운동사. 서울. 삼일여성동지회. 1980. 630-633 쪽. 8)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1쪽. - 108 -

이꽃메 ː 한신광 ( 韓晨光 ) 한국근대의산파이자간호부로서의삶 도몇가지를추정해볼수있다. 일단, 한신광은호주장로교회가서양인의사, 간호부를중심으로의료선교에치중하고있던진주에서자라면서이들이설립한광림여학교에서 9) 교육받고재직했기때문에서양의과학과의학을바탕으로하는보건의료가상당히익숙하였을것이다. 또한동대문부인병원간호부양성소는서양인선교사들이설립하고운영했기때문에기독교신자로서자라고교육받은자신의종교적배경과일치한다고판단했을것이다. 또한동대문부인병원은여성과어린이전문병원으로산부인과와소아과중심이었으며, 간호부양성소교육에있어서도졸업후산파면허취득을목표로했기때문에, 한신광으로서는다른선교계간호학교보다졸업후전망을밝게보았을것이다. 또한당시조선총독부의인가를받고교육수준이높았던조선총독부의원과각도자혜의원간호부과는보통학교 4년졸업이면무시험입학이가능했기때문에 10) 한신광은입학자격이충분했지만, 삼일운동에참여한한신광자신과집안의정서가조선총독부기관에서교육받는것을허락하지않았을것이며, 한신광의삼일운동참여경력때문에조선총독부의원산파간호부양성 소나여타관립교육기관에는입학하기어려웠을수도있다. 한신광이간호와조산에관한교육을받은동대문부인병원은 1903년우리나라에서서양의근대의학과간호지식에근거한정규간호교육이처음이루어진보구녀관을이어받은곳이었다. 11) 선교계병원에서운영하는간호부양성소에서는직업적으로유능할뿐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뜻에따라간호를하면서선행을하고, 더나아가복음을전파할수있어야한다는교육목적을추구하였다. 12) 즉, 어떻게해야한국인간호부가최상으로훈련받을수있을것인가? 하는질문에대한대답은 신, 나라, 의사, 환자, 그리고자신에대한의무를다하도록훈련되어야한다 는것이었다. 구체적으로는전도, 간호감독, 신에게충실하고 의사, 의학생, 감독, 환자, 그리고간호학생의관계에있어서오해가없도록 규칙과규제를준수하고, 행위의표준을높은수준으로정하고이를준수하도록노력하며, 간호부에대한정부의규제를준수하도록하였다. 13) 그러나한신광자신에게는동대문부인병원의간호부로일하는것이나마찬가지인이곳에서의교육기간이그다지즐거운경험이아니었던지, 졸업후다 9) 대한예수교장로회진주교회. 진주노회 40년사. 진주 :1980. 10) 이꽃메. 위의책. 60-74 쪽. 11) 이꽃메. 위의책. 43-47 쪽. 12) Sanders, E. A Group of Nurses in Training at Severance Hospital. The Korea Mission Field 1914;7:207. 13) M.E.H. Training Nurses in Chosen. The Korea Mission Field 1916;1;25-27. - 109 -

醫史學제 15 권제 1 호 ( 통권제 28 호 ) 107-119, 2006 년 6 월 음과같이회고하였다. 처음들어가서는푸른간호부복장에흰앞치마를입고흰갓을쓰고의사의약심부름같은여러가지일에피폐로워그리달가운재미를얻지못하였답니다. 넉달이나다섯달에한번씩돌아오는한달동안의밤번이있는데매일밤인적이그치고쥐소리새소리하나들리지않는만회가고요한밤에병실에서나오는신음소리만들었을뿐이오혼자전등밑책상앞에앉아병자의부르는전령소리에만귀를기울이며잠이오는것을억지로깨어가면서이병실저병실로돌아다니는때는여윈몸에무서운때가퍽않았다고합니다. 급한환자가있으면밤이깊도록옆에서시종을하였으며급한산모같은이가있으면황급한맘에이로손을놀릴수가없어아무리추운겨울이라도땀이흘렀으며밤중에별안간죽을길을떠나는송장이생길때는그무서운모양이며죽은그림자가시체위에비출때며뻣뻣하여진송장을혼자염을할때에는뼈끝이송연하여지는두려움은한입으로말할수없답니다. 가끔가끔그런참상을볼때마다의느낌은무엇이라형연 할수없었다고합니다. 그때만하여도간호부의대우가그리높지않아서매일환자가벗어놓는피묻은붕대를빨며대소변같은것까지도받아서치우는등참손대기싫은그런일까지도할때에간호부의생활이비참하다고느낀때가한두번이아니었다고합니다. 이러한생활을매일매일아침일곱시로부터저녁일곱시까지지루한노동을하며틈을타서의학을배워삼년의긴세월이흘러간후괴롭던것도눈녹듯이스러져버리고 1923년봄에졸업을하였습니다. 14) 이렇게간호부의일이여성이하기에매우험하고힘든노동이라는생각은한신광개인의판단이아니라당시일반적인인식이었다. 15) 2) 모자보건사업시작과조선간호부회창립 : 1923-1925년한신광은 1923년봄동대문부인병원간호부양성소를졸업하고광제병원에서간호부로일하면서산파면허시험을준비하여 6월합격하였다. 16) 1923년우리나라의산파면허소지자는총 758명으로, 그중한국인은 42명 (5.5%) 에불과하였고나머지는 716명은모두일본인이었다. 17) 정식으로산 14) 간호부의생활 태화진찰소한신광양. 동아일보 1925년 3월 18일. 15) 이꽃메. 위의책. 16) 간호부의생활 태화진찰소한신광양. 동아일보 1925년 3월 18일. - 110 -

이꽃메 ː 한신광 ( 韓晨光 ) 한국근대의산파이자간호부로서의삶 파면허가시작된 1914년한국인산파가불과 2명이었던것에비하여 10 년사이에많이늘어났지만, 서양전문지식과기술을필요로하는산파가된다는것은당시한국여성에게아주좁은문이었고, 조선총독부인정교육기관졸업자는무시험으로산파면허를받는데비하여한신광은검정고시로면허를취득한것이었다. 간호학교를졸업하고산파면허를취득한한신광은이제보건의료인이자민족주의자로써사회에모습을나타내기시작하였다. 남달리웅변을잘하여천도교기념관에서열린전국웅변대회에서 1등을할정도였기때문에 18) 이후대중강연의강사로도활동을많이했는데, 그첫행적이 1923년 6월나타난다. 6월 12일오후 8시 30분동대문부인병원 의약간 ( 醫藥看 ) 여자기독청년회 주최로종로중앙청년회관에서열린위생대강연회에서한신광이 우리의삼용 ( 蔘茸 ) 을주제로강의하였다. 19) 유료입장이었던이강연회는한신광의강의이외에여의사정자영의 소아양육과사회와의관계, 신묘석의 무궁화 등으로이루어진것으로보아, 보건교육과민족의식고취를목적으로했던것같다. 그해겨울에는당시근화학교교장으로있던차미리 사가조직한교육협회초청으로전국순회강연멤버로서호남지방을맡아김산과함께순회강연을하기도하였다. 20) 1924년 1월, 한신광은태화여자관태화진찰소사회봉사부회의일원으로본격적인모자보건사업을시작하였다. 태화진찰소사회봉사부는서양인선교의사두명, 미국인선교간호사로젠버거, 그리고산파한신광으로구성되었다. 21) 한신광은로젠버거와함께 1월 7일아침무작위적으로가정방문을하여 유아를양육하는법이든지임신중에위생하는법 을가르침으로써 22) 본격적으로모자보건사업에투신하였다. 당시한신광의활동은당시일간지에실린다음과같은기사를통하여구체적으로확인된다. 매일아침 10시로부터 1시까지는각가정을방문하며아동기르는법같은것을실지로보는대로가르쳐주며한달에한번씩건강진찰을하러오라고하여어린아이들의건강을보호하기를권고하며 2시부터 5시까지는진찰소에서의사와함께진찰하러오는아이들의병을보며약까지짓느라고자못바쁜시간을보내게된답니 17) 조선총독부. 통계연보. 경성 :1924. 18)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2쪽. 19) 위생강연회. 동아일보. 1923년 6월 12일. 20)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2쪽. 21) 유아를위해생긴태화관의진찰소. 동아일보. 1924년 1월 25일. 22) 로센버거. 경성안에공중위생. 조선간호부회보 ;1925:11-12. - 111 -

醫史學제 15 권제 1 호 ( 통권제 28 호 ) 107-119, 2006 년 6 월 다. 23) 즉, 오전에는가정방문을하여육아법교육을중심으로활동하고, 오후에는진찰소내소자에게선교의사와함께의료서비스를제공했는데, 건강한영유아도한달에한번은진찰소를방문하여건강진단을받도록함으로써정기적성장발달측정이이루어질수있도록하였다. 또한토요일오후에는어머니들을진찰소에모이도록하여보건교육을실시하였다. 또한한신광은 일반가정에서해산때신고하는일이있으면빈부귀천을불문하고가서구호하되더욱빈곤하여남의행랑살이하는사람의집같은데를순회하여사회봉사에힘쓰겠다 며산파로써사회에봉사하고자하였다. 24) 태화진찰소에서는 1924년 1년도안 462명의영유아를등록시켜이들의성장발달을점검하고양육법을교육하는성과를올렸으며 25), 특히 1924년 5월 3일에생후 3개월에서 5세까지의영유아를대상으로무료건강진단을실시함으로써태화진찰소의존재와영유아보건의개념을사회에널리알리게되었다. 이때주최측의예상을뛰어넘어 5백명의어린이가몰려드는대성 황을이루었으며의사들이참가영유아의건강진단을하여 1, 2, 3등을선발하고상품을주었다는 26)27) 점에서우리나라역사상최초의우량아경진대회라고할수있다. 이후태화여자관의무료어린이건강진단은연중행사로정례화되고태화여자관의모자보건사업과근대적양육의개념과지식을널리알리는사회적행사가되었다. 28) 한신광은태화진찰소에서의모자보건사업, 조선간호부협회활동, 산파아르바이트등으로분주한중에도앞으로벽오지에서보건사업을펼쳐보겠다는바람을갖고있었다. 여성지 신여성 이 직업부인의경험과감상 이라는기획물에서여성이종사하는새로운직업에대하여소개할때, 내경험보다남에게희망 이라는제목으로산파를소개하기도하였다. 한신광은이글에서여성이위생상출산전후로산파의도움을받아야하는이유를다섯가지로나누어열거하고, 산파가하는일역시다섯가지로나누어설명하였다. 그리고산파가갖추어야할직업적윤리를강조하면서글을마무리하였다. 29) 한신광은산파로써모자보건사업을 23) 간호부의생활 태화진찰소한신광양. 동아일보. 1925년 2월 18일. 24) 유아를위해생긴태화관의진찰소. 동아일보. 1924년 1월 25일. 25) 로센버거. 위의글. 26) 유아건강을진단. 동아일보 1924년 5월 1일. 27) 500명의소아가답지한태화진찰소의소아건강진단대성황. 동아일보 1924년 5월 5일. 28) 이꽃메, 김화중. 위의글. 29) 신여성. 1926;4:56-59. - 112 -

이꽃메 ː 한신광 ( 韓晨光 ) 한국근대의산파이자간호부로서의삶 하는한편, 전문직단체결성에눈을돌려조선간호부협회를창립하고초대회장으로취임하였다. 조선간호부협회는한신광, 김금옥, 정종명등경성에서활동하던 8명한국인간호부의발기로 1924년 1월 26일창립되었다. 창립총회는오후 7시서울시인사동중앙예배당에서간호부와 이에찬동하는인사 가참석한가운데개최되었다. 초기간호부협회회원은약 30명이었다. 30) 당시간호전문직단체로는 1년전인 1923년창립된조선간호부회가있었다. 조선간호부회는서양인선교간호부들의모임을모체로하여만들어진단체로서이들이주도적역할을하였고, 서양인선교간호부와선교계간호학교졸업생을회원으로하였다. 조선간호부회는국제간호협회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가입을위하여선교계간호학교의교육수준향상을위주로활동을하였다. 31) 그에비하여한신광은조선간호부협회를한국인간호부가주축이되며전국의한국인간호부가참여하는단체를만들고자하였다. 32) 한신광은신문기자와의인터뷰에서 조선에간호부가생긴지는이미오래이나아직까지간호부의천직을위하여간호부자신 이활동할일이별로없었 던것을 유감으로여기던 중다음과같은취지에서조선간호부협회를창립하였다고밝혔다. 우리조선간호부는이때까지병원의고용살이를하는외에아무것도사회를위하여일한일이없습니다. 우리도우리의천직을하기위하여는우리끼리상당한기관을만들어가지고사회적으로활동할필요가있다하여이번에간호부협회를발기한것이올시다. 우리는비록아무힘도없으나다만크리미아의여신나이팅게일의정신을본받아조금이라도사회를위하여일하고자합니다. 33) 위의표현에서나타나듯이, 한신광을비롯한조선간호부협회창립자들은간호의천직을다하고나이팅게일의정신을이어받는것이사회를위하여일하는데있다고보았으며, 사회를위하여일한다함은병원에서간호부로일하는것만이아니라고보아이를하기위하여협회를만들었다. 즉, 사회활동으로간호의역할을다하고자하는한국인간호부들의노력으로조선간호부협회가결성된것이었다. 34) 30) 조선간호부협회는명 26일중앙교회서개최. 동아일보. 1924년 1월 25일. 31) 대한간호협회. 대한간호협회 70년사. 서울. 대한간호협회. 1997. p.29-50. 32) 이꽃메. 일제시대의두간호단체에관한고찰 : 조선간호부회의간호수준향상노력과조선간호부협회의사회활동. 간호행정학회지. 2000;3:421-429. 33) 간호부의협회발기. 동아일보. 1924년 11월 22일. 34) 이꽃메. 위의글. 2000. - 113 -

醫史學제 15 권제 1 호 ( 통권제 28 호 ) 107-119, 2006 년 6 월 조선간호부협회는구체적인사업으로 가정의위생사상을보급하며외로운고아와직업부인의아동을보육하는것간호부의직업소개등 크게보건교육, 보육사업과간호직알선의세가지를계획하였다. 35) 이가운데보건교육과보육사업은모두간호부가할수있는사회봉사차원의일이었으며, 간호직알선은간호부들자신의현실적요구를반영하는것이었다. 이렇듯조건간호부협회는사회활동을하면서동시에회원의현실적문제해결에도움이되는단체가되고자하였다. 36) 조선간호부협회의능력과사회적성격은 1925년 1월 31일오후 7시반에경성의천도교기념관에서거행한제1 회창립기념식에서잘나타난다. 협회에서는되도록많은일반인이참여할수있도록초대권 5백여장을배부하고무료입장을하도록했는데, 동아일보에 2번이나기사화되어서인지 1천명이상의군중이참여하여대성황을이루었다. 제1부는기념식, 제2부는여흥으로이루어졌는데, 1부에서는조선간호부협회가만들어진동기와그간의활동을정리함으로써창립기념식의모습을갖추었다. 2부에서는바이올린연주, 이부합창, 무용공연과함께일반인에게간호부의생활과협회의사업을홍보할수있도록연극의형식을빌었다. 이러한형식은당시한국인의 근대화를지향하거나민족적각성을추구하는여러대중공연에서흔히취한것이었다. 인정극 인 회원중으로향촌생활과도시생활 에서는농어촌과도시에게각각간호사가어떤역할을할수있는지를펼쳐보였을것으로짐작되며, 특히마지막순서인사회극 본회사업 에서는 동회의창립된동기와장래사회에서봉사적정신과희생적실행으로나아갈사업을 그림으로써협회의창립취지와지향하는바를일반인에게생생히전달할수있었다. 37) 제1회창립기념식을성공리에개최한조선간호부협회에서는그해여름에본격적으로사회활동을진행시켰다. 7월 4일에는위생강연을개최했는데, 이번에는유료로하였다. 오후 8시에종로중앙청년회관에서 10전식의입장료를받고열린강연회는 중앙위생조합연합회 의후원을받아보건교육과음악공연이번갈아가며진행되었다. 38) 보건강연은세가지가마련되었는데, 의사김전식이 육체의정신 을, 여의사유영준이 유영 ( 遊泳 ) 과해수욕 을, 그리고의사박창훈이 가공할화류병 을제목으로강연하였다. 아마 육체의정신 은근대서양지식을기반으로한육체와정신의관계를, 유영과해수욕 은건강에있어서운동의중요성을, 가공할화류병 은당시한 35) 조선간호부협회는명 26일중앙교회서개최. 동아일보. 1924년 1월 25일. 36) 이꽃메. 위의글. 2000. 37) 간호부협회창립기념식. 동아일보. 1925년 2월 2일. 38) 위생강연금야 조선간호부협회주최 중앙위생조합연합회후조. 동아일보. 1925년 7월 4일. - 114 -

이꽃메 ː 한신광 ( 韓晨光 ) 한국근대의산파이자간호부로서의삶 국사회에큰문제였던성병에대한경각심을높이는내용을설명하였을것이다. 또한내용과형식에있어서 1900년대애국계몽운동계열에서근대적지식의보급을통하여한국을발전시키고자대중교육을하던맥락을잇고있었다. 39) 조선간호부협회는이외에도홍수로인하여한강연안에심한재해가발생하자여성동우회, 경성여자청년동맹과연합하여구호활동을폈다. 40) 이러한대중상대의보건교육, 재해구호는대사회적으로간호활동을하고자한협회의취지에걸맞은것이었다. 3) 여성운동으로활동영역확장 : 1927-1931년한신광은 1925년에일본와세다대학정경과 2학년에다니고있던천용권과결혼하여 1주일만에일본으로건너갔고, 고등교육을받고자하던오랜꿈을좇아일본대학사회학과에들어갔다. 그러나 2학년재학중임신하여한국으로돌아왔고, 이후근우회를통하여적극적으로여성운동에가담하였다. 특히 1928년서울저축은행에입 사하여행원생활을시작한경력을살려근우회상무로써활동하였다. 41) 한신광은 1929년근우지창간호에 근우운동과재정방침에대하야 라는글을냈다. 그내용은침체된근우운동에필요한조건으로첫째사람, 둘째돈을꼽으며근우회의재원인회비를잘내야한다는것이었다. 42) 한신광이임원으로참여한근우회는 1929년광주학생운동에이어 1930년 1월에전개된서울에서의여학생시위사건인 근우회사건 을배후에서지도했는데, 한신광은사건발생직후일제가근우회를배후로지목하여간부들에대한일제검거에들어갔을때검거되었으며 43)44), 징역 1년에집행유예 6개월을언도받았다. 45) 한신광은 1929년 8월에는여성의경제적각성을목적으로하여황애시덕을중심으로발족한경성여자소비조합에참여하였다. 경성소비조합은각방면의여성을망라하여회원의출자로생긴유일한여성경제기관으로서여성운동의침체를타개하고자했지만, 이후근우회와더불어자연소멸되었다. 46) 이러한과정을통하여한신광은당 39) 이꽃메. 위의글. 2000. 40) 여성단체진력 : 조선간호부협회여성동우회경성여자청년동맹의세단체가연합하여. 동아일보. 1925년 7월 21일. 41)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p.632. 42) 한신광. 근우운동과재정방침에대하야. 근우. 1929;1:67-69. 43) 한국여성연구회여성사분과. 한국여성사근대편. 서울. 풀빛. 1992. 169쪽. 44) 오씨방면. 동아일보. 1929년 1월 20일. 45)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2쪽. - 115 -

醫史學제 15 권제 1 호 ( 통권제 28 호 ) 107-119, 2006 년 6 월 대여성문제에관하여한목소리를낼수있는인물로사회적으로인식된것으로보인다. 1931년잡지 혜성 이일본의회에여권확장의안이상정된것을계기로 확장되는여성의권리와조선안에서의실제 라는제목으로 6 명의 각계제씨의일반 ( 一般 ) 에게 남자정조문제 ( 형법상 ) 와여자상속문제 ( 민법상 ) 와여자공민권문제 ( 정치적 ) 의세가지 에관한글을의뢰하여실었는데, 그중한신광이포함되었다. 한신광은현재유부녀가준금치산자로인정되어남편의동의가없이는재산상권리를행사하지못하고상속권도없는것은문제가심각하면서여성의경제적자주권을주장하였다. 또한남자정조에관한제도가있다면남자가각성하고함부로방종하지못할것이라고하였다. 47) 한신광은경성에서활동하는여성운동가또는전문직업여성들이참여한근우회를통하여적극적으로민족주의적여성운동에참여했다. 그러나정종명이나정칠성같은사회주의자들이근우회를장악하고해소론을주장하며탈퇴하면서근우회는소멸되었고 48) 1930년대들어서서만주사변,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으로일본의제국주의확장전쟁이확대되면서조선은전시체 제에접어들었다. 민족주의적기독교도인이었던한신광은사회운동을떠나 1930년마산으로내려가서조산원을개업하고기독교신자에게는무료로조산을하면서지냈다. 49) 4) 여성정치가로활동 : 1945년-1950년마산에서조산원을개업하고한명의산파로지내던한신광은해방이후에다시여성운동가로서의모습을드러냈고, 이전보다적극적으로직접정치에뛰어들었다. 1946년 6월 19일열린독립촉성애국부인회에서각도대표의지방종합보고중에경남대표로써 소감을피력 하였다. 한신광은 우리여성의좌우단체가급속히합작한다면자연히남성들도따라오게될것이니중앙에있어서좌우여성단체가합치도록노력해주기바란다. 그리고부녀동맹이좌우익단체라하지만그들에게서취하고배울점은배워야한다 는요지의발언을하였다. 50) 한신광의독립촉성애국부인회활동은마산시부녀계장, 마산부인회회장등으로이어졌고 51) 1950년 5월제 2 대국회의원선거에입후보하였다. 즉, 대한부인회소속마산지역후보자로 46) 정효섭. 한국여성운동사. 서울. 일조각. 1992. 152쪽. 47) 한신광. 남자가불감방종 ( 不敢放縱 ). 혜성. 1931;1:45. 48) 여성사연구모임길밖세상. 20세기여성사건사. 서울 : 여성신문사. 2001. 73-74 쪽. 49)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2쪽. 50) 서울신문. 1946년 6월 20일. 51)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2쪽. - 116 -

이꽃메 ː 한신광 ( 韓晨光 ) 한국근대의산파이자간호부로서의삶 선거에뛰어들었던것이다. 당시마산시선거구에서는 1명을뽑는데모두 23명의후보자가등록하여심한혼전을벌였고, 한신광은총 650표를얻어 14위로선거에패하였다. 52) 5) 조산원개업한국전쟁이발발하자한신광은부산에서부녀사업과장으로있으면서피난민수용소에있는어린이와의지할곳없는부녀자백여명을모아모자원을설립하여이응준사령관으로부터피난민위문사업공로표창을받기도하였다. 53) 1953년 6월에는한국전쟁발발이후부산에서활동이이루어지던대한간호협회사업부장을맡기도하였으나, 그해 10월에다른사람으로바뀌었다. 당시대한간호협회의임원교체는매우잦았고그이유는보통대한간호협회일이수고스러운데에도그에대한대우가마련되어있지않았기때문으로알려져있다. 54) 그러나한신광의경우, 일제시대에간호학교를졸업하고간호부로활동하기도했지만면허는산파면허만을가지고있 었기때문에법적으로는간호부라고할수없었고, 따라서간호부면허소지자만을회원으로하던대한간호협회에서임원을하기는어려웠으리라는점을생각해볼수있다. 한국전쟁이후한신광은서울로거처를옮겨조산원을개업하여산파로써의활동을계속하였고, 대한조산협회활동에도적극참여하였다. 마산에서이미해방이후재출범한대한조산협회경남지부의제2대지부장을지냈으며 55), 1956년과 1962년에제6대및제10대회장을지냈다 56). 이러한지속적인활동으로 1970년 4월에는대한간호협회에서주는보건간호사업공로표창장을받았고, 1979년 3월에는삼일동지회에서주는태극반지를받았다. 57) 한신광은 1970년경조산원을그만둔이후에는기독교도로써의봉사를계속하였다. 1980년에도 YWCA 할머니회회장으로있으면서불우이웃돕기운동과고아원방문등을하였고, 서울문화동홍성장로교회권사회회장을지내기도하였다. 58)59) 52) 마산시사편찬위원회. 마산시사. 마산 ; 1997년. 53)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2쪽. 54) 대한간호협회. 위의책. 72쪽. 55) 2003년 11월 21일마산지역원로조산사김연희 (1929 년생 ) 와의전화인터뷰. 56) 2003년 8월 5일대한조산협회김연총무와의전화인터뷰. 57)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2쪽. 58) 삼일여성동지회. 위의책. 633쪽. 59) 1980년이후한신광의행적은확인되지않는다. 1902년생인한신광은 80대에접어들면서공식적활동을하기힘들었을것이고, 머지않아사망한것으로짐작될뿐이다. - 117 -

醫史學제 15 권제 1 호 ( 통권제 28 호 ) 107-119, 2006 년 6 월 3. 결론 1902년생으로진주의개신교집안에서태어나당시여성으로는드물게서양식제도교육을받은한신광은교사로활동하다가삼일운동에참여하였다. 그후서울로와서동대문부인병원간호부양성소에서간호와조산에관한교육을받고산파면허를취득하였다. 한신광은태화진찰소에서선구적모자보건사업을시행하였고, 선교간호부가주도하던 조선간호부회 와별도로한국인으로구성된간호전문직단체인 조선간호부협회 를결성하여초대회장으로활동하면서대사회활동에주력하였다. 결혼과일본에서의생활이후에는은행원으로일한경력을살려여성운동단체인근우회의상무로일하였으며, 경성여자소비조합활동에참여하기도하였다. 이러한과정을통하여한신광은대표적인여성인물중하나로알려지게되었고여성의직업이나권리에관한글을쓰기도하였다. 일제말기에는마산에서조산원을개업하고조산에종사하다가해방이후에는독립촉성애국부인회활동을기점으로본격적인정치에참여하여 1950년 5월제 2대국회의원선거에입후보하기도하였다. 한국전쟁기에는부산에서모자보건사업에참여하였으며, 종전이후서울에서조산원을개업하고대한조산협회활동을계속하였다. 1919년삼일운동참여를필두로이후 60여년간민족운동, 여성운동, 전문직단체활동, 정치활동을넘나든한신광의삶은조혜정이근대화이후여성의전문직진출상황을크게네단계로구분하면서 ' 소명의식에찬헌신적세대 ' 로명명한첫세대의전형에속한다. 이세대는 1900년경에태어나서직업의준비기간과주요활동시기를일제식민통치아래에서보냈다. 이집단의특징은 신식 교육을받도록학교에보내졌다는사실자체만으로도일반여성과는크게구분되는예외적인특수집단에속하며청소년기에조국광복운동이라는역사적체험에동참하였다. 이세대에속한여성들에게직업활동이란조국광복이라든가사회계몽및봉사라는차원에서의사명또는소명의식과연결되어있다. 60) 특히한신광은간호부및산파라는직업을근간으로하여여성으로서의자신과직업인으로서의자신을분리시키지않고일치시키면서활동할수있었다. 이러한직업인이자사회운동가로써한신광의삶은근현대한국에서서양과학에기반을둔보건의료를자신의도구로한여성이한국사회에서살아간하나의전형을보여준다. 색인어 : 한신광, 산파, 간호부, 모자보건, 여성운동, 삼일운동 투고일 2005. 11. 21. 심사일 2005. 11. 23. 심사완료일 2006. 6. 5. 60) 조혜정. 한국의여성과남성.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88. 127-128 쪽. - 118 -

이꽃메 ː 한신광 ( 韓晨光 ) 한국근대의산파이자간호부로서의삶 ABSTRACT The Life and Works of Han Shin Gwang : a Midwife and Nurse of Korean Modern Times * YI Ggodme** Han Shin Gwang, born in an early Christian family in Korea in 1902, could get western education different from the ordinary Korean girls in that period. She participated in the 1919 Samil Independence Movement in her teens, and got nursing and midwifery education in a missionary hospital. She got a midwife license and worked as a member in an early mother-and-child health center. She organized Korean Nurses' Association( 朝鮮看護 協會 ) in 1924 and focused on public health movement as the chairwoman. She actively participated in women's movement organizations, and Gwangjoo Student's Movement. She was known to be a representative of leading working women, and wrote articles on woman's right, the needs and works of nurses and midwives. From late Japanese colonial period, she opened her own clinic and devoted herself to midwifery. After the Korean Liberation in 1945, she began political movement and went in for a senate election. During the Korean War, she founded a shelter for mothers and children in help. After the War, she reopened a midwifery clinic and devoted to the works of Korean Midwives' Association. Han Shin Gwang's life and works belong to the first generation of Korean working women in modern times. She actively participated in women's movement, nurses' and midwives professional movement, Korea liberation movement, and mother-and-child health movement for 60 years. Her life is truly exemplary as one of the first generation of working women in modern Korea, distinguished of devotion and calling. Key Words : Han Shin Gwang, Midwfe, Nurse, Mother-Child Health, Women's Movement, 1919 Samil Independence Movement * This work was supported by Science Culture Research Center(SCRC) Grant. ** Department of Nursing, College of Oriental Medicine, Sangji University - 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