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 로동신문 면 악보를 중심으로 Ⅰ. 북한의 음악정치 Ⅱ. 분석 시기별 소재 및 음악적 특성 Ⅲ. 지도자를 위한 노래의 시작 Ⅳ. 지도자를 위한 장엄한 노래 Ⅴ. 새로운 지도자를 위한 노래의 출현 Ⅵ. 우상화 작업의 본격화를 위한 젊은이의 감성적 노래 Ⅶ. 시기별 악보의 함의와 음악정치의 실상 Ⅷ. 맺음말
제29집 2호 (25.8. pp 232~26)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 로동신문 면 악보를 중심으로 하승희 [국문초록] 본 연구는 북한 지도자 집권과정에서 북한 로동신문 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을 살펴보 기 위해 로동신문 면에 게재된 악보의 소재와 가사의 특징, 음악적 특징과 게재 시점의 특징을 분석했다. 김일성 사후 권력 이양기(994 997년)에는 소극적인 지도자 형상 소재의 노 래가 나타나지만, 공식집권 단계(998 29년)에서는 당 조국 김정숙 통일 등의 다양 한 소재와 함께 본격적인 지도자 형상 노래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장중하고 힘 있는 분위기를 강 조한다.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단계(2 2년)에서 김정은 형상 노래는 젊은 지도자를, 당 조 국 소재 노래는 어머니 품과 같은 따뜻한 이미지, 백두혈통의 언급으로 3대 세습의 정당성을 강조한 다.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22 25년)에서 김정은은 김일성과 의 부재를 대신할 수 있는 지도자로 묘사된다. 이를 통해 김정은 또한 과 같이 그 양상은 다르게 나타나지만 음악을 정 치의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재 시점의 특징으로 집권 시기에는 주 요 행사의 기념을 위해 악보가 게재되었다면, 김정은 집권 시기에는 주요 행사의 기념 외에도 특 정 사건의 부각, 분위기 전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연구는 북한의 음악정치를 통해 당의 정 책을 살펴보는 데 로동신문 면 게재 악보가 의미를 가지며, 이는 집권 단계별 다양한 양상이 나 타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주제어 ] 김정은,, 로동신문, 북한, 음악정치 투고일: 25.6.3. 심사일: 25.7.9. 게재 확정일: 25.7.27. 하승희_북한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nature9@naver.com) 233
제29집 2호 25.8 Ⅰ. 북한의 음악정치 북한의 음악은 지도자 찬양과 체제유지, 사상교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순수예술이 아닌 정 치적 수단으로 존재한다(정철현, 28). 사회의 필요에 의해 존재하는 북한 음악은 당 정책이 음악 작품에 그대로 반영되는데, 이러한 모습은 2세기 사회주의 국가에서 나타나는 공산주의 음악예 술의 원칙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북한음악의 경우 북한 지도자의 교시에 따른 주체예술사상 을 따르기 때문에 지도자 우상화 교육을 위한 매체로 변질되었다고 할 수 있다(민은기, 22). 음악의 정치적 활용은 의 통치 방식에서 잘 나타난다. 은 음악과 정치를 결합한 음악정치 라는 통치 방식을 이념과 사상보급 및 전파, 지도자 우상화에 활용하고 있다. 북한의 음 악정치 가 로동신문 에 처음 언급된 것은 2년 2월 7일 평양 4 25 문화회관에서 진행된 인민 무력성 발표회의 보도에서다. 2년 2월 9일 로동신문 은 총정치국장 조명록을 비롯한 인민군 고위 장성들의 토론 중 우리나라에서는 지금 그 어느 시대에도 있어보지 못한 우리 식의 특이한 음악정치가 펼쳐지고 있다 며 온갖 시련과 난관을 혁명의 노래로 이겨내며 신심드높이 강성대국 건설을 위한 총진격을 힘 있게 다그치고 있는 우리 인민의 영웅적 기상은 경애하는 최고사령관 동 지의 위대한 음악정치가 안아온 자랑찬 결실 이라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아래의 글은 선군정치를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음악정치를 강조한다. 선군정치와 음악정치는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다. 선군정치는 음악정치를 통하여 더욱 원만히 실현되 며 음악정치는 선군정치의 위력한 수단으로 된다. 노래와 음악은 정치에 복종하여야 한다. 오늘 우리 당이 펼치는 인민에 대한 믿음과 사랑의 정치, 총대철학에 기초한 선군정치를 떠난 음악은 아무런 쓸 모도 없다(김두일, 2). 북한의 음악정치는 혁명과 건설의 전진, 선군정치의 실현을 위한 수단이 된다. 전영선(27) 은 북한의 음악정치에서 선군음악정치를 강조하는 것이 음악을 통해 선군의 정치사회적 경직성 과 제도적 엄격성을 유연화하고 내면화하기 위함이라고 평가한다. 북한은 음악의 예술적 특징을 정치에 활용할 만큼 음악을 유용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반면, 음악은 인간의 감정을 바탕으로 하는 예술이기 때문에 북한이 강조하는 사상적 내용이 음악의 감정에 묻힐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 고 그 활용에 있어 음악의 특징을 경계하는 모습도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사상적 내용을 더욱 부 각하기 위해 노래의 제목과 가사, 내용 등을 노골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234
29-2 북한로동신문에나타난음악정치양상 북한음악정치관련선행연구들은음악정치가주로의통치방식이라는측면에집중하여접근한다 ( 이미은, 25; 전영선, 27; 한승대, 2; 주정화, 25). 이미은 (25) 은의음악정치를형성과정과운용실태중심으로살펴보았다. 음악은북핵위기와경제난등사회분위기쇄신이필요한북한의현실에서효과적인타개책으로활용되고있으며, 아직까지음악의사상교육전달과효과성은유효하나, 언제든반체제적성향의민중운동가 ( 歌 ) 로전환할여지가존재한다고주장한다. 전영선 (27) 은음악정치가 북한사회체제유지의내면적유연성과내구성을이루는원천으로서기술적문화지배전략으로등장한것 이라고주장하며, 음악정치의전략적통제효과로 고난극복의심리적통제효과 2 조선민족제일주의의일상적구현효과 3 수령결사옹위의정서적교양효과 4 생활문화의다양화로서내적불만해소효과를제시한다. 한승대 (2) 는음악정치의등장배경과전개방식을살펴보며정치 경제 사회문화적측면에서기능과효과를분석했다. 음악정치는인민에게강성대국실현에대한신심효과를주고정치체제안정화및선군정치선전 내재화, 아래로부터의요구조건에부합하기위한용도로활용했다고보았다. 주정화 (25) 는 5대혁명가극을통해북한에서의음악이대중교양의훌륭한수단으로서무기이자투쟁의수단임을주장하며, 김정은또한의음악정치를계승하고자했음을확인했다. 앞서살펴본선행연구들은공통적으로의통치방식으로서음악정치가대외적문화침투환경과인민들의변화추구속에서북한이의도하는바를이루어내기에는한계가있다고보고있다. 북한의음악은그목적성때문에내용이중요한요소로강조되며 ( 이재용, 22), 지도자의사상과당의정책을음악에반영하여인민들에게보급한다. 따라서북한의음악에는인민들에게보여주고자하는당의의도와정치적메시지가담겨있다고할수있다. 이연구에서는 음악정치 의개념을의독특한정치방식만이아닌 음악의정치적활용에서정치적내용을목적으로하는음악전반의양상 을포괄하는개념으로사용하고자한다. 북한의음악정치는의독특한정치형식을규정한용어이기는하나, 단순히정치방식만을의미하기보다주가되는내용인 음악 을포괄하는개념이기때문이다. Ⅱ. 분석시기별소재및음악적특성 본연구에서는북한지도자집권과정에서나타난 로동신문 면게재악보의소재와게재시 기, 음악적특징분석을통해 로동신문 면악보가음악정치의한부분으로서중요한역할을할 235
제29집 2호 25.8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은 각 시기별 주요 지면에 게재된 악보의 게재빈도 다. <표 > 시기별 로동신문 주요 지면에 게재된 악보의 게재빈도 면수 면 2면 3면 4면 5면 6면 7면 합계 김일성 사후 권력 이양기 (994 997년) 3 5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3 4 475 7 5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단계 (2 2년) 3 4 55 2 66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 (22년 현재) 5 3 3 2 53 합계 32 28 22 652 9 745 시기 악보는 면부터 7면까지 로동신문 의 모든 면에 게재되지만, 주로 4면에 고정적으로 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신문의 성격과 편집 중심이 집중적으로 표현되는 면에서도 악보가 게재되 는데, 면에 실리는 내용은 독보회에서 선전원들을 통해 보급사업이 이루어지는 가장 중요한 면 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 신문의 지면 구성에서도 면을 가장 중요한 면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을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면은 그날 호 신문의 얼굴과 같다. 면은 신문의 성격과 그날호의 편집 중심을 집중적으로 표현한다. 그러므로 어느 신문에서나 그날 호의 중요한 편집자료들이 면에 편성된다. 신문의 면 구성을 옳게 하 여야 신문의 편집방향과 의도를 정확히 실현할 수 있고 련관된 자료들을 같은 면에 집중시켜 그것들이 호상 보충하면서 더욱 부각되게 할 수 있다(광명백과사전 7, 2). 로동신문 의 면은 주로 김정은 및 고위층의 동정, 정책 및 주요 행사가 소개된다. 이에 면 전면에 악보가 게재되는 것은 당의 의도와 인민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면 악보에 집약되 어 나타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북한 문학예술잡지 조선예술 중 박명선(26)의 글에서 경애 하는 장군님께서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가요 <내 나라의 푸른 하늘>의 사상예술적성과에 대하 여 높이 평가하시면서 창작된 지 2년이 가까워오는 주체93(24)년 월 28일부 로동신문 면 상단에 노래악보를 크게 다시 내도록 하시였다 는 내용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사상 예술적으로 성과가 높은 노래에 대해서는 로동신문 면에 악보로 게재되며, 이는 인민들에게 사상교양, 정 책선전, 우상화 차원에서 권장가요로 소개하고 기관 및 단체에 대대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목적이 236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9-2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조선의 새로운 주체 년대가 노래로 시작되고 있다. 22년 월 일 로동신문 면에는 노래 <조 선의 힘>의 가사와 악보가 옹근 한 면에 실리였다. 로동신문 면에 노래가 편집되기는 이번이 7 번째이다. 처음으로 노래가 실린 것은 995년 6월 29일이였다. 그날 수령영생위업의 노래는 우리 인민 과 온 인류의 심장을 틀어잡았다. 언제인가 우리 장군님께서 하신 뜻깊은 말씀이 있다. 자신께서는 한 편의 노래가 천만자루의 총검을 대신하기도 하기에 로동신문 옹근 한 면에 힘 있는 노래들을 내보내 게 했다고 하신 그 말씀에는 몇 백 권의 책으로도 다 헤아리기 힘든 심오한 세계가 있다(오철훈, 로동 신문,<당보의 면과 노래>, 22.. 2). 22년 월 2일 로동신문 기사 <당보의 면과 노래>에서는 그동안 로동신문 면에 실 렸던 노래가사와 악보를 언급하며 면에 실린 악보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여기에서 로동신문 의 옹근 한 면에 실린 노래들은 이 지칭하는 힘 있는 노래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로동신문 외에 민주조선 교원신문 등의 면에서도 악보를 볼 수 있다. 이 중에서도 악보 가 가장 먼저 게재되는 신문은 로동신문 이다. 로동신문 면에 악보가 게재된 후 다른 매체에 서 후속적으로 게재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 노래들은 조선중앙TV의 후속방송으로 나타난다. 이 후 로동신문 과 조선중앙TV에서는 노래를 보급하는 각 기업소의 반향을 싣는 경우가 대부분이 다. 이에 따라 로동신문 면은 음악정치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서 노래의 내용과 의미를 살펴보 는 데 가장 적합한 분석대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로동신문 면에 실린 노래 악보만으로 북 한 음악정치의 실상을 체계적으로 밝혀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 글에서는 로동신문 면이 갖 는 상징성으로 음악정치의 한 부분을 밝힌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지면 배치에서 면이 갖는 중요성에 따라 면 게재 악보를 분석대상으로 선정 했다. 분석단위는 로동신문 면에 게재된 악보이며, 한 면에 두 개 이상의 악보가 실린 경우, 소 재 및 게재 시기에서는 건으로 표시했고, 음악적 특징에서는 개별 악보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소 재 및 게재 시기, 음악적 특성을 정리한 표에서 빈도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24년 3월 22일 <백 두산아 이야기하라>의 곡은 합창 조곡으로 서곡부터 종장까지 총 2면에 걸쳐 8개의 악보가 실 렸다. 이 곡의 경우 6개의 악장이 모인 하나의 합창곡이기 때문에 건의 악보로 분석했다. 분석 시기는 각 지도자의 권력승계 과정을 중심으로 ① 김일성 사후 권력 이양기 (994 997년), ② 공식집권 단계(998 29년), ③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단계 (2 2년), ④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22 현재)) 로 구분했다. ① 김일성 사후 권 력 이양기(994 997년)는 김일성 사망 이후 3년간 유훈통치기를 거치는 의 권력이양 ) 최진욱 한기범 장용석(22)은 김정은의 정권출범 과정을 ① 후계자 내정 단계(29년), ② 후계자 공식화 단계(2 2 년), ③ 공식권력 승계 단계(22년 현재)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시기를 바탕으로 김정은의 후계자 내정 단계 및 공식화 단계를 하나의 시기로 보고 김정은 정권 출범 과정을 두 단계로 나누어 사용하고자 한다. 237
제29집 2호 25.8 기로, 음악정치가 공식적으로 시작되는 2년 이전 의 음악 활용을 살펴볼 수 있는 시기 다. ② 공식집권 단계(998 29)는 유훈통치기가 끝나는 해인 998년부터 김정은이 공 식 후계자로 등장하기 이전인 29년까지다. ③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단계(2 2)는 김 정은이 노동당 대표자회의에서 대장 칭호와 함께 당중앙위원으로 임명되며 공식 후계자로 등장 한 2년부터 이 사망한 시점인 2년까지다. ④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22년 현재) 는 사후 김정은이 공식집권한 22년부터 현재(25년 7월 3일)까지다. 시기구분은 통 상적으로 후계자 내정 단계와 후계자 공식화 단계 또는 공동정권 단계, 공식집권 단계로 구분한 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는 과 김정은의 등장 및 집권 시기를 비교하려는 목적으로,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에서 사후 유훈통치 기간을 분석시기로 설정하지 않고 공식집권시기에 포 함시켰다. 하지만 의 경우 김일성 사후 3년 유훈통치 기간을 권력이양기로 보고 분석시기 에 포함시켰다. 노래 소재는 제목과 가사의 내용, 특히 후렴구에서 강조되는 내용을 통해 지도자 형상 당 조 국 통일 로 구분했다. 4단계 분석 시기에 따른 노래의 소재 분류는 <표 2>와 같다. <표 2> 시기 구분에 따른 노래의 소재 분류 지도자 형상 소재 시기 통일 합계 3 3 3 3 4 4 2 2 9 5 8 28 수령 장군 김일성 김정숙 김정은 김일성 사후 권력 이양기 (994 997년) 2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4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단계 (2 2년)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 (22년 현재) 합계 2 분석 시기별 로동신문 면 악보의 노래 제목과 게재일자, 구체적인 소재는 <표 3>과 같다. <표 3> 각 노래별 소재 및 게재일자 시기구분 제목 게재일자 소재 김일성 사후 권력이양기 (994 997년)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 995-6-29 김일성 높이 들자 붉은기 995-9-3 장군의 노래 997-4-9 신심높이 가리라 998--24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선군의 기치따라 계속혁명 한길로 24--7 우리의 장군님은 위대한 선군령장 24-2-2 합창조곡: 백두산아 이야기하라 24-3-22 내 나라의 푸른 하늘 24--28 238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김일성 <표 계속> 통일 6 5 25-6-5 통일 하나밖에 없는 조국을 위하여 25-2- 신심드높이 가리라 26-2-6 못잊을 삼일포의 메아리 떠나는 마음 27-2-24 김정숙
시기구분 제목 게재일자 소재 김일성 사후 권력이양기 (994 997년)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 995-6-29 김일성 높이 들자 붉은기 995-9-3 장군의 노래 997-4-9 신심높이 가리라 998--24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선군의 기치따라 계속혁명 한길로 24--7 우리의 장군님은 위대한 선군령장 24-2-2 시기구분 제목 이야기하라 합창조곡: 백두산아 게재일자 24-3-22 소재 김일성 김일성 사후 권력이양기 (994 997년) 수령님은내영원히 함께 계시네 나라의우리와 푸른 하늘 995-6-29 24--28 김일성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29-2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높이 들자 붉은기 통일 6 5 995-9-3 25-6-5 통일 장군의 노래 하나밖에 없는 조국을 위하여 997-4-9 25-2- 신심높이 가리라 신심드높이 가리라 998--24 26-2-6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선군의삼일포의 기치따라메아리 계속혁명 한길로 못잊을 떠나는 마음 24--7 27-2-24 김정숙 우리의내나라의 장군님은푸른 위대한 선군령장 하늘 24-2-2 29--4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단계 (2 2년)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합창조곡: 백두산아 이야기하라 영광을 드리자 위대한 우리 당에 24-3-22 2-- 김일성 내 나라의 푸른 승리의 길 하늘 24--28 2-- 수령 장군 통일 6 5 조선청년행진곡 25-6-5 2-2-27 통일 김정은 하나밖에 없는 조국을 조선의 힘 위하여 25-2- 22-- 신심드높이 가리라 한마음 따르렵니다 26-2-6 22-4-29 김정은 못잊을 삼일포의 메아리 인민이 사랑하는 우리떠나는 령도자마음 27-2-24 22-6-9 김정숙 김정은 내나라의 하늘 최후의 승리를푸른 향하여 앞으로 29--4 22-6-26 영광을 높이드리자 날려라위대한 우리의우리 당기당에 2-- 22-8-25 승리의 길노래 장군의 2-- 22-2-2 수령 장군 조선청년행진곡 인민은 일편단심 2-2-27 23--28 김정은 운명도조선의 미래도힘 맡긴 분 22-- 23-3- 김정은 한마음 따르렵니다 수령님과 장군님은 함께 계시네 22-4-29 23-4-4 김정은 수령 장군 22-6-9 23-7-2 22-6-26 김정은 높이 날려라 우리의 당기 조국찬가 22-8-25 23-9- 장군의 노래 그이 없인 못살아 22-2-2 23-2-2 김정은 인민은 일편단심 23--28 김정은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공식집권 단계단계 (22 현재) (2 2년) 인민이 사랑하는 우리 령도자 7 27 행진곡 전승의 축포여 말하라 위대한 년대의 승리자들에게 경의를 드린다 위대한 전승의 명절 최후의 승리를 향하여 앞으로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 (22 현재) 분석 시기별 로동신문 면에 게재된 악보의 음악적 특성을23-3- 살펴보기 위해김정은 박자, 빠 운명도 미래도 맡긴기본적인 분 23-4-4 수령님과 장군님은 함께 계시네 르기, 나타냄 말, 조성 등을 분석했다. <표 4>는 로동신문 면 게재 악보의 음악적 수령 장군 특성을 정 리한 것이다. 7 27 행진곡 전승의 축포여 말하라 위대한 년대의 승리자들에게 경의를 드린다 위대한 전승의 명절 <표 4> 로동신문 면 게재 악보의 음악적 특성 조국찬가 못살아 작사 그이 없인 작곡 시기구분 제목 김일성 사후 권력 이양기 (994 997년) 수령님은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시네 빠르기 23-9- 23-2-2 나타냄 말 김정은 조성 집체 전정근 76 숭엄하고 장중하게 높이 들자 붉은기 송찬웅 송광림 3/4 5 무게있고 기백이 넘치게(미소조) Em 장군의 노래 신운호 설명순 2 장중하고 폭넓게 B M 72 자부심을 가지고 Gm 조경준 4 신심에 넘쳐 힘있게 CM 무게있게 A M 신심높이 가리라 공식집권 단계 (998 29년) 박자 23-7-2 선군의 기치따라 계속혁명 한길로 조선인민군 조선인민군 협주단 김두일 협주단 엄하진 최준경 우리의 장군님은 위대한 선군령장 윤두근 엄하진 88 합창조곡 백두산아 이야기 하라 A M 서곡 리범수 엄하진 6 폭있게 악장 리범수 엄하진 3/4 58 절절하게 Fm 2악장 리범수 엄하진 2/8 66 강렬하게 GM 3악장 리범수 엄하진 54 추억을 안고 Em 4악장 리범수 엄하진 2/8 76 의지에 넘쳐 Em 엄하진 28 흥겹게 E M 5악장 리범수 <표 DM계속> 239
제 29 집 2 호 25.8 시기구분 제목 작사 작곡 박자 빠르기 나타냄말 조성 합창조곡 서곡 악장 2악장 리범수리범수리범수 엄하진엄하진엄하진 3/4 2/8 6 58 66 폭있게절절하게강렬하게 DM Fm GM 3악장리범수엄하진 백두산아 54 추억을안고 Em 이야기하라 4악장 5악장 리범수리범수 엄하진엄하진 2/8 76 28 의지에넘쳐흥겹게 Em E M 공식집권단계 (998 29년 ) 6악장종곡내나라의푸른하늘통일 6 5 리범수리범수구희철곽명철 엄하진엄하진허금종안정호 2/2 4 62 68 38 경축의감정으로폭있게밝고서정풍부히열정적으로 A M DM Fm A M 하나밖에없는조국을위하여 리수복 조경준 62 열정적으로 CM 신심드높이가리라 김두일 엄하진 8 자부심을가지고 Gm 못잊을삼일포의메아리 전병구 허금종 9/8 - 없음 Cm 떠나는마음 백인준 리학범 6/8 없음 Fm 내나라의푸른하늘 구희철 허금종 67 밝고서정풍부히 Fm 김정은후계자공식화단계 (2 2 년 ) 영광을드리자위대한우리당에 승리의길조선청년행진곡 조선의힘 한마음따르렵니다 인민이사랑하는우리령도자 윤두근 안정호 6/8 68 긍지가넘치게 GM 차영도김련호 성동민김원균 4 - 정서적랑만을가지고행진조로힘있게 Fm B M 오영재 우정희 8 힘있게 B M 김형찬 류우현 2/8 74 뜨겁고절절하게 BM 류동호 전흥국 23 경모의마음안고긍지높이 Gm 최후의승리를향하여앞으로 윤두근김문혁 25 신심에넘쳐기백있게 A M 높이날려라우리의당기 최준경 김동철 76 좀천천히숭엄하게 FM 김정은공식집권단계 (22 현재 ) 장군의노래인민은일편단심운명도미래도맡긴분 수령님과장군님은함께계시네 신운호 설명순 2 장중하고폭넓게 B M 리지성 우정희 72 그리움을안고절절하게 CM 리명근 김운룡 78 밝고뜨겁게 CM 차호근 조경준 84 경건한마음으로장중하게 B M 7 27 행진곡 차호근 조경준 26 포부당당히씩씩하게 A M 전승의축포여말하라 리지성 남철 2/8 72 정서깊게 Am 위대한년대의승리자들에게경의를드린다 한태준, 정예남조경준, 현은철 7 박력있게 Am 위대한전승의명절 차호근 현경일 2 긍지와감격에넘쳐 Fm 24 조국찬가그이없인못살아 집체차호근 설태성김운룡 2/8 78 73 숭엄하고긍지높이절절하게 CM AM
29-2 북한로동신문에나타난음악정치양상 분석시기에따라 로동신문 면에게재된악보의소재와가사, 음악적특징및게재시점의특징등두집권시기음악변화양상을분석함으로써음악정치의형상을밝혀보고자한다. 체제선전과우상화를목적으로하는북한의음악중인민들에게보급하고자하는노래들은구체적으로어떤음악적특징을지니며어떠한양상으로변화했는지, 이것은지도자간어떠한차이를갖고음악정치로서활용된다고할수있는지를살펴보는것이이연구의목적이다. 여기서음악적특징분석은, 음악반응과관련한선전효과의측면에서선전음악이감성적속성을띠고선호도에서강력한부정적효과를발휘하지못한다는 Rigg의연구결과 (Rigg, M. G, 948; David J. H) 에따라, 북한음악선전효과의영향력과그중요성을살펴보는데기초자료가될수있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이연구는그동안의통치방식으로만연구되어온 음악정치 의추상적개념을 로동신문 면이라는상징적대상분석을통해구체적인형상을드러내었다는점에의의가있다. 또한북한지도자들의전략적음악활용을살펴보는것은간접적으로나마북한의음악정책을살펴볼수있다는점에서의의를가진다. Ⅲ. 지도자를위한노래의시작 : 김일성사후권력이양기 (994 ~997 년 ) 김일성사후권력이양기에서게재된악보는김일성형상소재가 건, 형상소재가 2건으로총 3건이다. 995년 9월 3일에실린형상소재노래 < 높이들자붉은기 > 는조선로동당창건 5 돌맞이평양시군중집회가열린날게재되었다. 북한의 붉은기 담론은 996년부터 붉은기정신 붉은기철학 붉은기사상 으로대두되지만, 붉은기의상징성을본격적으로강조하기시작한것은 995년 8월 28일자 로동신문 정론에서부터라고할수있다 ( 정성장, 998). 정성장 (998) 은 995년 8월 5일함흥에서진행된조국해방 5돌경축군중시위에서강렬한인상을받은북한지도부가 붉은기 의상징성을강조하게되었다고주장한다. 군중시위이후 붉은기 가담론으로발전하기시작하는과정에서 < 높이들자붉은기 > 가로동신문에게재된것으로해석할수있다. 노래가사중 백두의성스런붉은기발엔수령님의한생이어리여있다 승리만을기폭에새기 여왔다 당을따라붉은기를끝까지휘날려가리라 라는구절은결의를담고있으며, 김일성의일 24
제29집 2호 25.8 생을 붉은기로 형상화하고 미래를 향한 희망을 붉은기를 통해 행진곡 풍으로 나타내고 있다(로 익화, 22). <높이 들자 붉은기> (무게 있고 기백이 넘치게). 백두의 성스런 붉은기발엔 수령님의 한생이 어리여있다 높이 들자 붉은기 맹세로 불타라 장군님을 따라서 휘날려 가리라 2. 력사의 준령을 헤쳐넘으며 승리만을 기포에 새기여왔다 높이 들자 붉은기 신념의 이 기발 장군님을 따라서 휘날려가리라 3. 이 기발 들고서 당을 받들고 이 기발 지키며 내 조국 빛내리 높이 들자 붉은기 주체의 한길에 장군님을 따라서 휘날려가리라 이 시기의 음악적 특징은 곡의 소재가 모두 지도자 형상 소재인 만큼 행진곡 풍으로 장중 하 고 무게 있는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음악적 특징은 기보법에서도 나타나는데, 보편 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오선보가 아닌 음의 높이와 길이가 숫자와 기호로 표시된 수자악보 가 등 장한다. 이 후계자로 내정된 974년 이후 로동신문 에 수자악보 가 처음 등장한 것은 976년 2월 22일 안윤식 작사, 김혁 작곡의 <3대혁명 소조원 우리 소조원>이다. 995년 9월 3일 면 <높이 들자 붉은기>(송찬웅 작사, 송광림 작곡) 이후 3건이 더 나타나는데, 995년 이후 수자악보는 나타 나지 않고 있다. 다음은 수자악보에 대한 설명이다. 수자악보는 간편하고 보기가 쉽다. 수자악보는 음의 높이를 간단한 수자로 표시하고 수자에 짧은 가로 선을 그어 음의 길이를 표시한다. 수자악보는 5선 악보에 비하여 간결하고 배우기도 쉬우므로 대중가 요들을 표기하는 데서 편리할 뿐 아니라 누구나 다 쉽게 수자악보를 보고 노래를 배울 수 있어 혁명적 인 노래들을 보급하는 데서 큰 의의를 가진다(황민명, 2). 수자악보는 노래를 쉽게 배우고 부를 수 있도록 숫자와 기호를 사용한다. 위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수자악보는 인민들에게 노래를 더 널리 보급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이후 수자악보는 로동신 문 에서는 사용되지 않고 오선보가 나타난다. 주로 단성음악에서 사용하는 수자악보는 노래악보 에 많이 사용되는데, 음악 표현이 점점 다양해지고 서양음악의 표준기보 혼용의 용이함과 음악교 육 및 음악활동을 통해 인민들의 음악수준이 높아지면서 수자악보 보다는 오선보를 사용했다고 242 추측할 수 있다. 하지만 북한의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신문에는 최근까지도 오선보가 아닌 수 자악보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29-2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그림 ] 수자악보의 예 자료: <높이 들자 붉은기>(995. 9. 3), 로동신문 Ⅳ. 지도자를 위한 장엄한 노래 : 공식 집권 단계(998 ~ 29년) 이 시기에 게재된 악보는 총 건이다. 김일성 사후 공식집권 단계에서는 지도자 형 상 중 소재의 노래가 4건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오양열(999)의 연구 에서도 나타난다. 오양열(999)은 994년 김일성 사망 이후 에 대한 노골적인 우상화 경향 이 나타나는데, 구체적으로 997년에서 999년에 발표된 가요에서 우상화를 주축으로 한 군사중시와 사회주의 찬양 내용 등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한다. 형상 소재의 노래가 게재된 날은 998년 월 24일 김정숙 탄생 8돌, 26년 2월 6일 의 생일 광명성절 등이다. 다음으로 당 조국 소재가 3건, 김정숙 김일성 통일 소재가 각각 건이다. 이 시기에 나타 난 김정숙 통일 소재는 다른 시기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먼저 김정숙 소재의 노래로, 김정숙 탄 생 9돌을 맞는 27년 2월 24일 두 곡이 게재된다. <못잊을 삼일포의 메아리>는 의 지 도를 통해 김정숙 탄생 65주년을 맞아 982년에 창작된 곡으로, 김정숙의 혁명사적을 노래한 서 정가요다. 수령을 위한 숭고한 충정의 마음을 따라 배우려는 인민들의 한결같은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고 설명한다(박충성, 22). 이 노래는 김정숙의 사격 솜씨를 칭송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947년 9월 28일 금강산 삼일포를 찾은 김정숙은 삼일포에서 김일성 주석과 함께 날아오르는 물 243
제29집 2호 25.8 오리 떼를 사냥하는 모습에서, 김정숙이 삼일포에서 보여준 숭고한 수령옹위와 조국통일 지향의 정신세계 체현을 감동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설명한다(리준무, 22). <못잊을 삼일포의 메아리>. 해방된 삼일포에 단풍이 타는데 항일의 녀전사 여기에 오셨네 못잊을 그날에 울리신 총소리 오늘도 울려가네 하늘가 저멀리 2. 항일의 명사수로 빛나던 그 모습 푸르른 물결우에 정답게 비꼈네 못잊을 그날의 삼일포 총소리 충성의 메아리로 우리를 부르네 3. 동백꽃 피여나는 남해의 기슭에 장군님 모시고 갈 그 념원 불탔네 못잊을 그날의 삼일포 총소리 통일의 념원담아 끝없이 울리네 두 번째 <떠나는 마음>은 982년에 창작된 예술영화 친위전사 의 주제가다. 김정숙에 대한 절대적 신뢰와 충정심으로 혁명적 수령관에 대해 의미를 지니며, 수령의 안녕과 사상을 생각하고 뜻을 같이하려는 김정숙의 숭고한 인생관에 대해 절절하게 노래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김정숙 형상소재는 김정숙 탄생 9돌을 맞는 27년 2월 24일 게재된 것으로, 열을 단위로 하여 의미 있게 맞는 주년인 북한의 정주년 기념에 따라 김정숙 탄생일에 해당 노래가 면에 게 재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이날은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추대 6돌 기념일이기도 하 다. 김정숙 탄생 기념 노래를 면 악보를 통해 보급하며 김정숙의 항일유격대 경험과 수령옹위를 위한 충성심을 의 독자적인 리더십 구축 및 이데올로기 강화 측면에서 활용한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같은 시기 김일성 형상 소재 노래인 <합창조곡: 백두산아 이야기하라>는 24년 3월 22일 김 일성 탄생을 기념한 곡이다. 김일성의 생일인 4월 5일 즈음 이 노래를 발표했는데, 노래가 발표된 24년은 김일성이 사망한 지 년이 되는 해로, 이것 또한 정주년으로서 의미가 있다. 이처럼 김 정일 공식집권 단계에서는 지도자 형상 소재 외에 정주년을 맞는 기념일에 김일성과 김정숙 소재 의 노래가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밖에 통일 소재의 노래로 25년 6월 5일 6.5 공동선 언 발표 5돌을 기념하며 통일 6 5 가 게재되었다. 당 조국 과 관련된 노래로는 24년 월 28일에 게재된 내나라의 푸른하늘 이 있다. 이 노 래는 온 나라가 다 같이 부르는 나라에 대한 사랑, 인민에 대한 사랑의 노래, 우리의 푸른하늘은 사 회주의제도의 고마운 품 을 나타낸다고 설명한다. 고향과 조국에 대한 어린 시절의 향수를 조국에 대 한 사랑과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며 서정적으로 그리고 있다. 29년 월 4일자 로동신문 에 게재 된 이 곡은 박명선(26)이 조선예술 에서 경애하는 장군님의 간곡한 가르치심과 정력적인 지 244 도밑에 주체75(986)년에 창작되였다 라고 밝히고 있다.
29-2 북한로동신문에나타난음악정치양상 26 년 2 월 6 일게재된 < 신심드높이가리라 > 는형상소재의곡으로, 987 년에창 작되었다. 이곡은 우리군대와인민의사회주의건설투쟁을힘있게고무추동하는명곡 이라고설 명한다. 고난속에도지도자의구상을실현하는것만이승리를이끄는길이며, 인민결사와각오를 형상화하고있다. 부점을사용하며음이순차적으로도약하는것은기상을높여감을형상화한것 이고, 후렴구에서음이점점고조되는것은굳센의지와수령을향한신념, 맹세를부각시키고있 는것으로볼수있다 ( 신효경, 22). 공식집권단계중 29 년은김정은이후계자로등장한시기로, 북한은인민들을대상 으로후계자의등장을중요하게선전한다. 이것은북한사회에서 3 대세습을공고히하기위한중 요한과정이다. 하지만 로동신문 면악보에 김정은 또는 수령을소재로한노래 는나타나지 않았다. 이시기북한내에서는김정은송가 발걸음 이김정은후계과정에힘을실어줬지만, 이곡 은 로동신문 면에게재되지않고다른매체를통해노래가전파되었다. 이처럼 29년 월 4일 당 조국 관련노래한곡만이게재되었던것은아직까지김정은의후계체제가공식화하지않았 고, 후계체제선전에도소극적인모습을보이고있었던시기라고해석할수있다. 이시기에나타난음악적특징중조성은장조곡이 5 개, 단조곡이 6 개로대체로비슷한비율 을보였고, 대부분 박자곡이었다. 느리고빠른박자의행진곡풍이주를이루며, 곡의전체분위 기나성격및표정을나타내는나타냄말은 자부심을가지고 힘있게 강렬하게 무게있게 열정 적으로 등전반적으로힘있는분위기를강조한다. Ⅴ. 새로운지도자를위한노래의출현 : 김정은후계자공식화단계 (2 ~ 2 년 ) 김정은후계자공식화단계에나타난악보는총 3건이다. 이시기에는 수령 장군 형상 곡, 김정은 형상 곡, 당 조국 소재의노래 곡이 로동신문 면에게재되었다. 먼저 2년 월 일 수령 장군 형상소재로 < 승리의길 > 이게재되었는데, 이노래는 998년에창작된가요로, 초기에피바다가극단혼성합창으로불리다가공훈국가합창단의주요공연종목으로되고있다. 이후많은군중예술소조공연들에서다양한형식의음악작품으로변용하여사용하고있다 ( 신효경, 22). 노래해설집 축원 에서는노래 < 승리의길 > 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245
제29집 2호 25.8 주체87(998)년에 창작된 가요 <승리의 길>은 우리 군대와 인민이 민족의 위대한 어버이를 잃은 크 나큰 상실의 아픔을 천백배의 힘과 용기로 바꾸어 사회주의수호전에 산악같이 떨쳐나섰던 잊을수 없 는 고난의 행군시기의 시대적인 사상감정과 전인민적인 생활정서를 진실하게 반영하여 창작된 명곡 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끊임없는 전선시찰의 길에서 이 노래를 친히 들어주시고 높이 평가해주 시면서 가사에 고난의 천리를 가면 행복의 만리가 온다 는 구절이 있는데 시대적요구를 잘 반영했다 고, 오늘은 비록 어렵지만 난관을 뚫고나가면 반드시 빛나는 승리를 이룩하고 보다 행복한 생활을 창 조할수 있다는 사상이 얼마나 좋은가고 뜻깊게 말씀하시였다(신효경, 22). 998년에 창작된 가요 <승리의 길>은 혁명과 승리의 길엔 고난이 있음을 나타내며, 굳은 신 념과 의지로 이겨낸다면 행복이 찾아온다는 희망의 메시지가 들어 있다. 3절에서 폭풍이 사납다 해도 이 땅에 다른 길은 없다 끝까지 가야 할 이 길 이라는 대목에서는 고난극복만이 오직 살 길 임을 나타낸다. 북한은 매년 월 일 한 해가 시작되는 첫날에 새해 정책 대강이 담긴 신년사를 발 표한다. 2년 월 일 면에 악보가 실린 것은 노래를 통해 인민들을 추동하고자 한 의도로 해 석할 수 있다. 악보가 게재된 2년은 강성대국건설 완성의 해를 앞둔 총 공격전의 해 라는 의미 를 갖는데, 강성대국건설 완성 을 년 앞두고 고난을 극복하여 강성대국건설 을 이룩하자는 메시 지가 담긴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노래는 박자 행진곡풍으로 부점 리듬을 자주 사용했다. 후렴구에서 수령님 따라서 의 첫 구절부터 음역이 높아지면서 고조시키다가 다시 첫 시작음과 동일하게 끝을 맺으며 다소 안정감 있고 평이한 선율을 보인다. 두 번째 김정은 형상 노래로 2년 2월 27일 <조선청년행진곡>이 게재되었다. 2년 2월 27일은 선군청년총동원대회 가 열린 날로, 이 행사는 북한에서 처음 개최된 행사이며 북한 사상교 육의 하나로 추정된다. <조선청년행진곡>은 김정은 후계체제 과정에 있어 젊은이들의 선동추동 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3절에서는 김장군 두리에 뭉치자 라는 가사가 반복되고 있는데, 두리 는 둘레 의 북한어로, 김장군 둘레, 주변, 즉 김장군을 주축으로 결속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북한 에서 장군님 은 을 지칭하지만, 이 노래의 가사에서 나타나는 김장군 은 -님 이라는 존칭 이 생략된 점으로 비추어봤을 때 이 아닌 김정은 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노래 가사와 게재 시기를 봤을 때, 이 노래는 젊은 후계지도자 김정은 에 대한 지지와 결속을 주장한다고 볼 수 있다. 김정은은 2년 9월 28일 제3차 당대표자회에서 군의 대장 칭호 획득(9. 27), 당중앙군사위 부위 원장 및 당중앙위원 직위를 획득(9 28)하여 사실상 후계자 지위를 굳혔다(전현준, 2). 또한 김 정은은 사망 이후인 2년 2월 3일 인민군 최고사령관으로 추대되었으며, 22년 4월 일에 개최한 제4차 당대표자대회와 3일에 개최한 2기 5차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조선노동당 246
29-2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제비서 와 국방위원회 제위원장 에 올랐다(김근식, 23). 이것으로 가사에서 지칭하는 장군 은 김정은을 지칭하는 근거가 되며, 노래가 면에 게재된 날이 선군청년총동원대회 가 열린 날인 것으로 보아, 젊은 청년과 젊은 지도자를 상징하고자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조선청년행진곡> (행진조로 힘있게). 우리들은 조선청년 슬기론 인민의 아들 딸 부강조국건설하는 장엄한 새날의 투사다 일터에서 학원에서 우리의 젊은 힘 솟나니 발걸음도 우렁차게 김장군 두리에 뭉치자 (후렴) 승리는 우리의 것 진리로 뭉쳐진 힘 바치자 조국을 위해 인민을 위해 바치자 2. 인민들의 크나큰 힘 내 나라 강산에 넘친다 항일의 빛난 전통 우리는 억세게 지키리 모든 희망 모든 행복 우리의 이 손에 있나니 붉은기발 하늘높이 김장군 두리에 뭉치자 (후렴) 3. 우리들이 나가는 곳 어렵고 겁날 것 없어라 온 세계를 앞서나갈 광활한 앞길은 열렸다 산을넘고 바다건너 우리의 젊은 힘 뻗나니 동무들아 어깨겯고 김장군 두리에 뭉치자(후렴) 세 번째 당 조국 소재로 2년 월 일 영광을 드리자 위대한 우리 당에 라는 곡이 실렸다. 3절 가사에서 김일성을 수령 이라고 지칭하고 있어, 노래에서 지칭하는 그대 는 김일성 이 아닌 당 이라고 볼 수 있다. 당을 어머니 품 으로 묘사하며 친근하고 따뜻한 이미지, 당의 포용력을 표현하고 있으며 후렴구에서는 당에 대한 영광 감사 노래를 드리자고 선동한다. 3절 가사 중 백두의 혈통 을 언급한 것으로 보아, 3대 세습의 정당화를 노래에 담고자 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김정은 후계자 공식화 단계(2 2년) 에서는 김정은의 등장이 보이기 시작하 며, 백두혈통이 언급된 노래가 로동신문 에 게재되는 등 이 시기는 3대 세습의 정당화 과정에 있 음을 알 수 있다. 후계자가 공식화됨에 따라 3대 세습 과정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김정 은 송가가 로동신문 에 게재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공식 권력승계 단계가 아 닌 후계자 공식화 단계이므로, 직접적으로 김정은을 전면에 내세우는 가사의 송가는 적극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이것은 2년 2월 7일 의 갑작스런 사망을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반 영된 것일 수 있다. 김정은이 후계자로 내정된 시점인 29년 이후로 서정적이고 정서적 낭만을 강조한 곡이 나 타난다. 2년 월 일에 게재된 <승리의 길>은 4의 빠른 빠르기의 박자 행진곡이다. 가사 또한 머나먼 혁명의 길에 흘린 피 수령님 따라서 시작한 이 혁명 폭풍이 사납다 해도 이 땅에 다 른 길은 없다 등 혁명과 관련하여 굳은 결의를 다지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이전 시기와는 달리 정서적 랑만을 가지고 라는 나타냄 말을 강조하면서 서정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247
제29집 2호 25.8 Ⅵ. 우상화 작업의 본격화를 위한 젊은이의 감성적 노래 :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22 ~ 현재) 김정은 공식집권 단계인 22년부터 현재(25년 7월 3일)까지 면에 게재된 악보는 총 2건 이다. 당 조국 을 소재로 한 노래가 4건으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김정은 4건, 3건, 수령 장군 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 시기는 2년이라는 짧은 기간임에도 이전 시기의 지도자 형상 노래 보다 많은 빈도를 보이고 있다. 김정은 을 주제로 한 노래를 면에 배치시켜 보급함으로써 김정은 의 권력승계 정당화와 체제 공고화를 위한 선전선동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김정은 형상 소재 외에도 형상 소재가 상대적으로 많은 빈도를 보이고 있다. 이것 은 권력기반이 취약한 김정은이 을 부각시키며 대 김일성 - 2대 - 3대 김정은으 로 이어지는 3대 세습 과정에서 백두혈통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먼저 관련 노래로 <조선의 힘(22년 월 일)><장군의 노래(22년 2월 2 일)><인민은 일편단심(23년 월 28일)>이 로동신문 면에 게재되었다. <조선의 힘>에서 김 정일 은 조국을 이끌어가는 힘의 원천으로 묘사되며, 조국과 인민에 대한 선군의 사랑이 있었기에 고 난과 시련도 이겨낼 수 있었다는 에 대한 흠모가 담겨 있다. 가사에서는 천만의 불타는 심 장 천만이 굳게뭉친힘 조선의 힘 으로 묘사하며 조국의 정신적 지주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 다. 이 곡은 사망 이후 새해를 맞은 북한에서 의 죽음에 대한 슬픔과 함께 이를 계기 로 인민들의 결속을 다지고자 하는 의도에서 로동신문 면에 게재된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조선의 힘> 또한 부점 사용과 박자 행진곡풍으로 힘찬 기상과 그에 맞는 가사 폭풍안 고 비약하는 용맹이 솟고 기적과 위훈이 나래 펼치네 천만의 불타는 심장 천만이 굳게뭉친힘 등 결사옹위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북한노래해설집 축원 에서 신효경(22)은 천만군민의 높 뛰는 숨결과 끝없이 약동하는 시대정신을 정서적으로 그려 보이는 듯하다 고 설명한다. 곡의 해 설처럼 가사와 선율의 움직임을 보면 선율을 이미지화하는 특징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또한 후 렴구에서 을 지칭하는 그 이 장군 이라는 가사의 음역이 심하게 도약하면서 김정 일 을 부각시키고 있다. 248
29-2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가요 <조선의 힘>은 민족의 어버이를 잃은 슬픔을 천백배의 힘과 용기로 바꾸어 위대한 당의 두리에 철통같이 뭉쳐 올해 총돌격전에 떨쳐나선 천만군민의 가슴마다에 무한한 힘과 용기를 안겨주며 시대 의 진군가로 더 높이 울려퍼질 것이다(신효경, 22). <인민은 일편단심>은 조선로동당 제4차 세포비서대회가 열린 23년 월 28일에 실린 곡이 다. 당세포 비서대회는 27년 월 이후 5년 만에 개최된 것으로, 김정은의 유일영도와 당세포를 강화하려는 목적이 강하다. 인민은 일편단심 또한 같은 맥락에서 충성강조 노래라 할 수 있다. 노 래에는 장군님 의 뜻을 받들어 충정을 다하겠다는 결심이 들어있다. 두 번째 김정은 관련 노래로 <한마음 따르렵니다(22년 4월 29일)> <인민이 사랑하는 우 리 령도자(22년 6월 9일)> <운명도 미래도 맡긴 분(23년 3월 일)> <그이 없인 못살아 (23년 2월 2일)>가 게재되었다. <한마음 따르렵니다>는 22년 4월 29일 게재된 곡으로, 22년 4월 25일 조선인민군 창건일 8주년을 맞아 백두혈통을 강조하며 세습의 정당성과 함께 선군지도자상으로서 이미지를 보여주고자 했다. <한마음 따르렵니다> 절 가사 중 수령님 못잊 어 간절한 마음에 장군님 그리워 타는 가슴에 천백배 힘을 안겨주셨네 에서 나타나듯이, 김일성 과 의 부재를 새로운 지도자 김정은이 대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절 수령님 한평생 키우 신 인민을 장군님 한생 아끼신 인민을 뜨거이 안아 보살피시네, 3절 수령님 높은 뜻 하늘에 새기 고 장군님 그 뜻을 기치로 드시고 붉은기 높이 휘날리시네 가사에서 볼 수 있듯이, 김정은은 김일 성(수령)과 (장군)의 업적을 이어받은 백두혈통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세습에 따라 결 정된 새로운 지도자를 한마음 따르렵니다 라며 찬양하고 있다. 이후 노래 가사에 김정은 이 들어간 악보를 새로 나온 노래 로 연달아 게재한다. 노래 인민 이 사랑하는 우리 령도자 에서는 김정은을 인민이 사랑하는 우리의 령도자 라고 지칭하며 며 지 도자에 대한 맹목적인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운명도 미래도 맡긴 분 에서는 김정은을 우리의 운 명, 우리의 미래 백두의 혈통을 만대에 이어 조선을 빛내시는 분 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또한 마 찬가지로 새로운 지도자에 대한 지지와 백두혈통에 따른 세습의 정당화의 의도가 깔려있다고 볼 수 있다. <그이 없인 못살아>는 23년 2월 2일 로동신문 면에 실린 곡이다. 이 악보는 제목과 오선보, 가사 외에 다른 배경이 없었던 기존 악보 형식과는 달리 악보 전면에 김정은의 초상이 태 양의 모습과 함께 편집되어 있다. 또한 이 노래는 장성택의 처형 이후 발표된 곡으로, 흉흉한 분위 기에서 김정은을 중심으로 한 결사옹위정신과 지도자로서 권위를 부각시키려는 하나의 방편으 로 해석할 수 있다. 249
제29집 2호 25.8 [그림 2] 로동신문 면 <그이 없인 못살아> 악보 자료: 그이 없인 못살아(23. 2. 2), 로동신문, <그이 없인 못살아> (절절하게). 친근하신 그이의정 가슴에 흘러 자나깨나 그숨결로 따뜻한마음 하늘같은 인덕과 믿음에 끌려 우리모두 따르며사네 (후렴) 그이없인 못살아 김정은 동지 그이없인 못살아 우린 못살아 우리의 운명 김정은동지 그이없으면 우린 못살아 2. 우리 마음 그이만이 제일 잘 알고 그 언제나 우리 행복 지켜주시네 나래펴는 희망도 품은 소원도 그 품에서 모두 꽃피네 (후렴) 3. 함께 온 길 새겨봐도 앞길을 봐도 태양같은 그 미소로 가득차있네 그이만을 받들며 세상 끝까지 충정다해 모시고 살리 (후렴) 세 번째 당 조국 관련 노래로 <최후의 승리를 향하여 앞으로> <높이 날려라 우리의 당 기>(22년 8월 25일), <7 27 행진곡> <전승의 축포여 말하라> <위대한 년대의 승리자들에게 25 경의를 드린다> <위대한 전승의 명절> <조국찬가>가 있다. <최후의 승리를 향하여 앞으로>는
29-2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22년 6월 26일 게재된 곡으로, 강성국가를 향한 진격의 발걸음을 형상화했다. 22년 6월 26일 은 조국해방전쟁 발발일 및 6 25 미제반대 투쟁의 날 평양시 군중대회 가 진행된 다음 날이다. 북 한은 매년 반미군중대회를 개최하며 인민들에게 미국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높이 날려라 우리의 당기>는 22년 8월 25일에 게재되었다. 22년 8월 25일은 김일성 김 정일 동상 제막식이 열린 다음 날이다. 북한은 김일성 탄생 주년을 맞아 인민무력부에 김일성 김 정일 동상을 세웠다. 이 노래에 대해 조선예술 에서는 다음과 같이 평했다. 광범한 근로인민대중을 나라의 떳떳한 주인으로, 시대의 영웅으로 내세워 준 당에 대한 고마움과 그 믿음에 끝까지 충성 다하려는 우리 인민들의 불굴의 의지를 기세차게 날리는 당기록에 담아 훌륭히 형 상해 냄으로써 흘러도 영원히 불리워질 명곡으로 될 수 있었다(손창준, 2). 노래의 절에서는 김일성의 업적을 찬양하고 2절에서는 인민 모두가 영웅으로 자라난 데 대 한 노래, 3절에서는 세대와 세대를 이어 영원히 당과 운명을 같이할 인민들의 불굴의 의지를 나타 냈다고 평가한다. 이 노래는 당을 따라 주체혁명 위업의 대를 이어 계승을 완성해나갈 인민들의 신 념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한다. 23년 7월 2일에는 전승절을 앞두고 로동신문 의 면에 전승절 관련 노래 4곡을 실었다. <7 27 행진곡> <전승의 축포여 말하라> <위대한 년대의 승리자들에게 경의를 드린다> <위대 한 전승의 명절>은 모두 전승 6돌 을 맞아 창작한 노래로, 4곡의 노래에 대해 조국해방 전쟁승 리 6돌 기념 훈장 을 수여했고, 창작자들에게는 국기훈장 제급을 수여했다. <7 27 행진곡>은 7 27의 승리를 드높이고 앞으로 승리를 위해서도 행진해 가자는 내용이다. <전승의 축포여 말하라>는 용사들의 희생을 축포 에 빗대어 노래한다. <위대한 년대의 승리자 들에게 경의를 드린다>와 <위대한 전승의 명절> 또한 목숨을 바치며 조국을 지킨 용사들의 정 신을 기리는 엄숙함이 있는 노래다. <조국찬가>는 23년 9월 일 로동신문 면에 게재되었다. 23년 9월 일은 공화국 창건 65돌 이 되는 날로, 정주년을 맞아 경축의 의미로 노래가 게재되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예 술 중 전주원(23)은 공화국창건 65돐을 맞으며 창작된 노래 로, 위대한 어머니조국에 대한 천만군민의 뜨거운 사랑과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다 바쳐갈 헌신의 의지를 깊 이 있고 숭엄한 시음악정형상으로 반영한 조국송가 라고 설명한다. 25
제29집 2호 25.8 [그림 3] 로동신문 면 <조국찬가> 악보 자료: 조국찬가(23. 9. ). 로동신문, < 조국찬가 > (숭엄하고 긍지높이). 사랑하는 어머니가 첫걸음마 떼여준 정든고향집 뜨락 조국이여라 누구나 소중한 그품은 조국 2. 그림같이 황홀하여 눈이 부신 땅과 바다 금은보화 가득한 전설의 나라 행복은 넘쳐라 인민의 조국 3. 구름우엔 참매 날고 목란꽃 핀 이 강산 슬기롭고 아름다운 조선의 모습 부러움 없어라 아침의 나라 4. 약동하는 젊음으로 비약하는 그 모양 억센 기상 하늘에 닿은 이 조선 심장을 바치자 이 조선 위해 5. 창공에는 우리 국기 무궁토록 나붓기고 이땅에선 모든 꿈 이루어지리 그대를 영원히 사랑하리라 빛나라 이 조선 인민공화국 252
29-2 북한로동신문에나타난음악정치양상 마지막으로 수령 장군 형상소재의곡 < 수령님과장군님은함께계시네 > 는 23년 4월 4일에실린곡으로, 4월 5일태양절을맞아김일성과두지도자를기리는곡이라할수있다. 23년 4월 4일은태양절전날이기도하지만, 22년 4월 일노동당제비서, 22년 4 월 3일국방위제위원장으로추대되며김정은이당국가최고수위추대 돌이되는날이기도하다. 이에김일성과을기린곡을 면에게재하며선대지도자들의후광을이어위업을완성하고자하는목적이있다고해석할수있다. 공식권력승계단계에서의특징으로, 김정은 을소재로한 4곡모두에서김정은을 동지 로표현하고있었으며, 김정은등장이후가장많은빈도와 김정은 관련표현이나타났다. 이것으로김정은우상화작업이본격화되었음을알수있다. 사후김정은공식권력승계시기인 22년부터는본격적으로김정은을소재로한노래가나타난다. 박자는이전시기와같이 박자의행진곡풍이대부분이지만장조 곡, 단조 4곡으로이전시기보다단조곡의비율이상대적으로줄어들었다. 장조곡은전반적으로기쁘고밝은분위기를내지만, 단조곡은슬프고어두운분위기를자아낸다. 단조곡의비율이줄어든것은시기 혁명 을강조하는어두운분위기의곡에서변화를시도한것으로, 젊은지도자의밝고쾌활한모습을강조하고자한것이라할수있다. 나타냄말에있어서도 그리움을안고절절하게 정서깊게 긍지와감격에넘쳐 같은서정적분위기를강조하며정서적측면을요구하고있다. Ⅶ. 시기별악보의함의와음악정치의실상 본연구는북한지도자집권과정에서북한매체활용을통한음악정치양상을살펴보기위해 로동신문 면에게재된악보의소재와가사의특징, 음악적특징과게재시점의특징을분석했다. 먼저김일성사후권력이양기 (994 997년) 에는곡의소재가모두지도자형상소재로, 행진곡풍의 장중 하고 무게 있는분위기를강조한다. 기보법에서오선보대신숫자와기호를사용한 수자악보 의사용이처음나타나는데, 이는누구나노래를쉽게배우고쉽게부를수있도록하기위함으로노래를널리보급하고자하는데목적이있다. 음악의내용적측면만이아닌음악교육및활동을위한보급수단도고려했음을알수있다. 253
제 29 집 2 호 25.8 공식집권단계 (998 29년) 에서는지도자형상중 과 당 조국 소재가많았다. 그외에 김정숙 통일 소재의노래도나타난다. 이시기에서도 힘있게 강렬하게 무게있게 등전반적으로힘있는분위기를강조한다. 29년김정은의등장이후대대적으로선전된김정은송가 발걸음 은 로동신문 에게재되지않았다. 29년에게재된악보는 당 조국 소재의노래 내나라의푸른하늘 곡으로, 노래의상징을통해후계내정자의등장을선전하는모습은나타나지않았다. 로동신문 면에실리는노래를당차원에서인민들에게대대적으로선전할목적이라고본다면, 이시기는아직까지김정은후계체제확립에소극적인모습을보였던시기라고해석할수있다. 김정은후계자공식화단계 (2 2년) 에서는 수령 장군 김정은 당 조국 소재노래가각각 곡씩나타난다. 수령 장군 형상노래 < 승리의길 > 은 2년 월 일자지면전면에실린다. 이곡에서는수령을믿고고난을뚫고나가자는인민추동의메시지가나타난다. 김정은 형상노래 < 조선청년행진곡 > 은선군청년총동원대회에맞춰보급한노래로, 젊은이와젊은지도자를상징하고있다. 이는후계체제과정에서김정은을주축으로젊은이들이결속할것을추동하고있다. 당 조국 소재노래 < 영광을드리자위대한우리당에 > 에서는당을 어머니의품 과같이친근하고따뜻한이미지로묘사하며, 백두혈통 을언급함으로써 3대세습의정당성을노래에담고있다. 이와같이후계자공식화단계에서는김정은을묘사하며김정은의등장을알리고있지만, 김정은을전면에내세우는송가는적극적으로나타나지않았다. 이것은 2년 2월 7일의갑작스런사망을예상하지못한결과가반영된것일수있다. 김정은공식집권단계 (22년 현재) 에서는노래를통한 김정은 의모습이적극적으로드러나기시작한다. 이시기의 당 조국 과 김정은 형상소재는각각 4건이다. 수령 장군 관련노래는주로지도자의위대성과업적을강조하고, 지도자를조국의정신적지주로묘사한다. 이에따른흠모와단결, 결사옹위정신도나타나고있다. 김정은 관련노래에서김정은은공통적으로 동지 로지칭되며, 김일성과의부재를대신할수있는지도자로묘사된다. 새로운지도자에대한지지, 정통성을부각한세습정당화, 지도자에대한맹목적인사랑과믿음, 지도자에게의지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특이한것은악보편집에서새로운형식이보인다는것이다. < 그이없인못살아 > 의경우, 김정은초상이태양의모습과함께편집함으로써지도자우상화가노골적으로드러났다. 장성택처형이후발표된곡 < 그이없인못살아 > 는흉흉한분위기에서김정은을중심으로한결사옹위정신과지도자로서권위를부각시키고유일체제를강조하기위한노래라고해석할수있다. 면에실리지않아본연구의분석대상에서는제외된김정은의송가 < 우리는당신밖에모른다 > 또한인공기와노동당기, 진달래조화를들고환호하는인민의모습을배경그림으로 254 삽입하여기존과는다른편집방식을나타냈다. 이노래는 장성택일당 을숙청한당중앙위원회
29-2 북한로동신문에나타난음악정치양상 정치국확대회의 (23년 2월 8일 ) 에관한보도가실린 9일자 로동신문 2면에실린것으로, 유일체제확립과충성맹세강조를위한곡으로해석할수있다. 당 조국 관련노래는주로당에대한고마움과믿음, 조국의부강번영을위하는마음, 조국에충성을다하려는인민들의불굴의의지와신념이나타난다. 전승절을맞아발표된 4곡의노래는목숨을바치며조국을지킨용사들의희생정신을기리고있다. 이시기김정은을 동지 라고표현하며김정은등장이후가장많은빈도를보이고있으며, 김정은을직접적으로언급한것을볼때김정은우상화작업이본격화되었음을알수있다. 김정은공식집권단계에서가장많은우상화노래를게재한것은김정은또한과같이음악을하나의정치도구로서활용하는모습을보이고있는것이라고평가할수있다. 실제로김정은은의음악정치를표방하고있음을 로동신문 에서확인할수있다. 다음은 24년 5월 7일 로동신문 에실린글이다. 음악예술부문에서는시대정신이맥박치는사상예술성이높고인민들이좋아하는명곡을많이창작 하여기백있고약동하는음악예술활동으로당의음악정치를앞장에서받들어나가야합니다 ( 로동 신문, 24. 5. 7). 김정은공식집권기간인 22 년부터현재까지약 2 년반이라는짧은집권시기를고려했을 때, 로동신문 면에게재된악보빈도는과거음악정치의초기라볼수있는집권시기 때나타난빈도보다더많이나타나고있다고할수있다. 이것은김정은정권의출범이후부터 로 동신문 면을음악보급의통로로더많이활용하고있다고해석할수있다. 김정은또한의 음악정치처럼음악의대중적파급력을실감하고, 이것이중요한사상교육의매체가될수있음을 견지한것이다 ( 민은기, 22). 본연구에서는분석시기의구분과상관없이음악적형식의측면에서몇가지공통적인특징 을확인할수있었다. 주로 면의악보는각각의행사를기념하기위한곡을소개하고있고, 주요 소재는 김일성 김정은 을지칭하는지도자형상과 당 조국 등이다. 또한모두가사가 있는유절형식에박자는 박자, 4/3 박자등안정감있는제창목적의 4 박자계통이대부분이었 다. 곡의분위기를표현하는나타냄말에서는음악의표현을위한것이라기보다부르는사람의자 세, 태도와감정을요구하는측면을볼수있었다. 곡의절정에서는음도약을크게해서큰소리 로부를수밖에없도록배치함으로써마지막부분을강조하고있었다. 제목이가사내용에들어있 는경우, 주로그부분의도약이제일많은것을알수있다. 가사의끝부분은대부분제목을가사 로사용하고있다. 특이한것은, 24 년 3 월 22 일게재된김일성탄생기념 합창조곡 을기점으로이전에는 2 부형 255
제 29 집 2 호 25.8 식이대부분이었다면이후에는 3부형식등새로운형식을도입했다는것이다. 이시기를기점으로각각의악보에서나타나는특징은시기별로차이를보인다. 먼저집권과정초기인 99 년대중반이후에는장조와단조조성의비율이비슷하게나타나며, 곡의전체분위기는힘있고강렬한분위기가주를이룬다. 반면 24년이후인집권과정후반부터김정은후계자내정및공식화시기에서는밝고서정적인분위기의곡들이나타나기시작한다. 이후김정은공식권력승계시기인 22년부터는본격적으로김정은을소재로한노래가나타나며, 단조의곡의비율이이전보다상대적으로줄어든다. 단조곡의비율이줄어든것은시기 혁명 을강조하는어두운분위기의곡에서변화를시도한것으로, 젊은지도자의밝고쾌활한모습을강조하고자한것으로해석된다. 나타냄말을통해알수있듯이, 서정적분위기를강조하며정서적인측면을요구하고있다. 이전과같이행진곡풍의 박자계통, 빠른빠르기는공통적으로같으나, 나타냄말과가사에서는서정적분위기와정서적내용이많이나타난다. 이전의전투적이고혁명적인내용이아닌운명 사랑 행복 미래를강조하며이전시기와는다른형식으로메시지를전달하고있다. 994년김일성사망이후경제난심화와체제위기로인해고난의행군정신이나타났는데, 이러한맥락에서나타난의음악정치도음악을통한고난극복의목적이강하다. 이시기에는인민들의결속과고난극복을위한음악으로서장조의곡보다는어두운단조의사용으로전투적이고혁명적내용을강조했다고볼수있다. 반면, 김정은이후계자로공개석상에등장한지 2년여만에이갑작스럽게사망하게되는데, 이때김정은은젊은지도자로서신뢰를얻지못한상황에서약한후계구도를보이게된다. 이를위해김정은은백두혈통을강조하며김일성과의위업을잇는모습을보여야하는동시에젊은지도자로서자질과능력을인정받기위해 젊음 을강조하며차별화를시도해야했다. 이러한결과가김정은공식집권단계에서이전시기와는다른형식의음악으로나타나게했다고해석할수있다. 대부분의노래에서같은리듬과음의반복이많은점은쉽게따라부르도록하기위한것으로볼수있다. 주로행진곡풍에자주사용되는부점의표현이나, 격정적인내용의가사에서음의도약이심하거나서정적인내용의가사에서유려한음의움직임을보이는등선율을이미지화하여나타내는특징이있다. 이는노래의음악적형상을중시하는북한음악의특징으로, (992) 의음악예술론에서 하나의곡에여러개의가사를붙여도자연스럽다면그것은형상적구체성이없는것 으로보는데서이러한특징이나타난배경을알수있다. 또한북한에서노래는 내용에대한구체적느낌을정서적으로생동감있게그려내는것 이라며음악을표현하는 정서적구체성 을중시하고있다. 256
29-2 북한로동신문에나타난음악정치양상 Ⅷ. 맺음말 로동신문 면에악보가게재될경우, 분석결과와같이게재된날의주요행사및사건과의연 관성이있으며, 행사및사건관련어떤의미를부여하거나선전선동의목적이있을때, 즉어떤의도 성을가질때 면에게재한다. 이것은시기별로차이를보이는데, 집권시기에는김일성 김정 숙의탄생기념, 보고대회및보고회, 추대기념, 공동선언발표기념등주요행사의기념을위해악 보가게재되었다면, 김정은집권시기에는주요행사의기념외에도특정사건을부각시키거나분위 기전환의목적으로사용하고있는모습을볼수있다. 김정은집권시기초기에는 김정은 을우상화 하기위해노래가사중 김정은 이들어간노래가적극적으로새로만들어지고공개된다. 이후강 성대국건설완성을위해사기를높이기위한목적이거나선군청년총동원대회를통해젊은이들을 사상적으로무장시켜결집시키기위한목적, 독수리합동군사훈련관련조선정전협정효력백지 화선전포고등대남도발의지를표출한날에게재되었다. 또한장성택처형후공포정치속분위 기전환목적등으로악보가나타나기도했다. 이렇듯 2 년대나타난의음악정치는그양상은다르나김정은시기에도적극적으 로활용되고있다. 형식에있어계승성의측면이있지만, 내용에있어서는과는구분되는음 악양식과활용방식을보여주고있는것이다. 로동신문 면에악보가게재되는것이지엽적인부분으로보일수있다. 하지만 로동신문 은 조선로동당기관지로써북한의공식입장을대변하는가장중요한매체이고, 그중에서도당이전하 고자하는메시지가집약되어있는 면에악보가게재되는것을보았을때, 노래에당의정책과메 시지를담아보급하고자하는의도성이있는행위로해석할수있다. 이것은음악정치의본질적양 상을밝히는데중요한부분이된다. 따라서 로동신문 면악보의게재는음악정치의한부분이 라고볼수있으며, 이것은북한의음악정치와당의정책을살펴보는데 로동신문 면에게재되 는노래에주목해야할이유이기도하다. 본연구는 로동신문 면에게재되는노래에어떤의도와음악적특징이반영되는지에대해 살펴보았다. 로동신문 이당의정책과의도를파악할수있는대표적인당기관지라는점과신문 편집시기사를배치할때지면위치의중요성을고려해 로동신문 면에게재된악보를분석했 다. 악보가게재되는시점의전후맥락을통해 로동신문 면의중요성을발견했고, 집권시기별 257
제 29 집 2 호 25.8 악보가게재되는시점과음악적형식양상의변화를통해각각의정권별음악정책을살펴볼수있었다. 로동신문 에주요하게게재된노래의음악적특징을살펴본것은추후음악적측면에서북한음악의선전효과를분석하는데기초자료를제공할수있을것이다. 이연구는 로동신문 전체면의분석이아닌 로동신문 면만을분석대상으로했기때문에적은표본수로인해대표성을가지지못할수있다는한계점이남는다. 그럼에도 로동신문 면의중요성과상징성은당의의도가반영된지면을분석하고자한본논문의목적에적합한분석대상이었다고본다. 추후연구에서는 로동신문 전체면의분석을통해음악정치의양상을밝히는작업이가능할것이다. 258
29-2 북한 로동신문에 나타난 음악정치 양상 [참고문헌] David, J. H.(986), The Developmental Psychology of Music, 나재용 역(2), 음악교육을 위한 음악 발달심리학, 교학사. Rigg, M. G.(948), Favorable versus unfavorable propaganda in the enjoyment of music,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38, 78-8.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 제9차 전국예술인대회 참가자들에게 력사적인 서한 <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주체적문학예술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나가라>를 보내시였다(24. 5. 7), 로동신문. 경애하는 최고사령관 동지의 위대성에 대한 인민무력성 발표회 진행(2. 2. 9), 로동신문. 그이 없인 못살아(23. 2. 2), 로동신문. 김근식(23), 김정은시대 북한의 정치: 지속과 변화, 평화학연구,4권 3호, 3-26. 김두일(2), 조선사회과학학술집: 주체음악과 인간학, 제55권 문학편,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992), 음악예술론,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높이 들자 붉은기(995. 9. 3), 로동신문. 당보의 면과 노래(22.. 2), 로동신문. 로익화(22), 태양의 노래는 영원하리라, 평양: 문학예술출판사. 리준무(22), 내마음의 교향곡, 평양: 평양출판사. 민은기(22), 독재자의 노래, 한울. 박명선(26), 내 나라의 푸른 하늘과 더불어 영원할 조국찬가에 깃든 이야기, 조선예술, 6호. 박충성(22), 회령의 봄, 평양: 문학예술출판사. 손창준(2), 위대한 우리 당 찬가, 조선예술,호. 신효경(22), 축원, 평양: 문학예술출판사. 안병윤(997), 절세의 위인에 대한 다함없는 칭송의 송가, 조선예술, 5호. 오양열(999), 9년대 말 북한 문예정책의 동향과 향후 전망, 문화정책논총, 권, 6-9. 이재용(22), 김일성 우상화와 북한 음악, 음악사연구, 권, 43-65. 전영선(27), 시대 통치스타일로서 음악정치, 현대북한연구, 권 호, 5-85. 전주원(23), 후손만대에 길이 전해갈 영원한 조국송가, 조선예술,호. 전현준(2), 북한 제3차 당대표자회 결과 분석과 전망, 통일연구원. 정성장(998), 체제의 지도이념과 성격 연구: 붉은기사상 과 북한 체제의 변용을 중심으로, 한국국제정치학회, 39권 3호, 36-322. 259
제 29 집 2 호 25.8 정철현 (28), 북한의문화정책, 서울경제경영출판사. 조국찬가 (23. 9. ), 로동신문,. 주정화 (24), 로동신문 을통해본김정은정치스타일 사회과학연구,, 3권 2호, 55-8. 최진욱 한기범 장용석 (22), 김정은정권의정책전망 : 정권초기의권력구조와리더십에대한분석을중심으로, 통일연구원. 황민명 (2), 음악기초리론, 평양 : 2.6예술교육출판사. 26
29-2 [Abstract] Music policy in North Korea through Rodong Newspaper - Focusing on musical score on Page of Rodong Newspaper Ha, Seung-He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use of music in a methodological construct of the public persona of North Korean Leadership. The study focuses on various characteristics of the musical score and lyrics posted on Page of Rodong Newspaper. During the transfer of power to Kim Jong-Il after the death of Kim Il-Sung(from 994 to 997), musical pieces containing low profile images of the leader increased slowly overtime. After his final ascension to power, (from 998 to 29), musical pieces such as, Party and Mother Land, Kim Jung-Suk, Reunification and others, idolizing Kim Jong-Il became common place. This powerful use of culture impressed upon the people of North Korea Kim Jong-Il s leadership image. In the beginning stages of Kim Jong-Un s succession, (from 2 to 2), mu- sical pieces depicting the young leader first appeared. In the piece, Party and Mother Land, the justification for a transition of power transition first appeared. The lyrics referred to three generations, starting with the warm image of mother and the natural progression throughout the bloodline of patriots. In the stage during which Kim Jong-Un formally seized the power, there appeared the songs which actively show the image of Kim Jong-Un. Kim Jong-Un was described as a great leader who can replace Kim Il-Sung and Kim Jong-Il. The lyrics in those songs justified the power transition and induced people to blindly believe the propaganda. It is witnessed that Kim Jong-Un uses the music as a political means as Kim Jong-Il did. The musical score appearing Page of Rodong Newspaper is usually related to the main event of the date. In addition, the songs are posted on Page with the purpose of giving special meaning or special propaganda to any event. This study has implication that the songs in North Korea represent message and images which the leadership in North Korea wants to show to their people to securely construct the communism system and idolize the leaders. [Key Words] Kim Jong-Un, Kim Jong-Il, Music policy, NorthKorea, Rodong Newspaper Ha, Seung-Hee_University of North Korean Stud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