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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기술논문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 1) 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김지은아주대학교미디어학과부교수 Ⅰ. 서론 영화는 100년간의역사를통해알수있듯이그존재를위협하던수많은매체와기술의도전을이겨내며보다단단하고굳건히자리매김하였고그토양의견고함을이룩해왔다. 특히디지털혁명을통해기존의필름제작방식의영화가디지털제작방식으로전환되면서제작공정및기술등에새로운패러다임이등장하였고이는영화가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에관해깊은고찰과연구를요구하였다. 이러한디지털기술은영상기술의디지 털화를주도적으로이끌었으며, 그외의여타다른분야의영화제작기술들의디지털화에 도큰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그중한가지가디지털사운드분야라고할수있는데영상 과달리사운드는이미 20 세기후반부터디지털화가이루어져아날로그제작단계에머물 러있던영화제작방식에여러모로영향력을행사하고있었다. 특히멀티채널사운드의 경우배타적으로극장이라는공간과결탁하여영화사운드미학의굳건한후원자를자청 해왔다. 1990 년대에홈시어터 (Home Theater) 와같은개인적인공간의멀티채널음향시스 템을설치하여극장환경을개인가정으로옮겨오려하는많은시도들이있어왔지만, 실제 로많은수의홈시어터설치업체들이사업실패의고배를들수밖에없었다. 2000 년대중 * 본연구는 2011 학년도아주대학교일반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This work was (partially) supported by the Ajou university research fund.)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6 영상기술연구 반까지영화의멀티채널사운드는돌비 (Dolby) 1) 의기술이지배적으로국제표준화되어있었으며이를통하지않고서는멀티채널사운드를극장으로옮겨가는것은불가능하다고할수있었다. 하지만최근들어필름영사를대체하여디-시네마 (D-Cinema) 의보급이전세계적으로확대되면서멀티채널사운드가극장을벗어나지극히개인적인공간으로확산되고있다. 필름상영대신서버에저장된디지털이미지를디엘피 (DLP) 2) 를통해영사함으로써시장을독점하고있던돌비의인코딩 (Encoding) 기술을빌리지않고도고품질의사운드를감상할수있게되었고이는극장환경을소규모화하고분산하여극장상영만을고집하던영화의폐쇄성을극복하고영화의보급과확대를통한영화사업의발전에좋은영향을줄것으로기대된다. 텔레비전이등장하면서제기되었던영화사업의쇠락에관한많은예언과미학적인부분에서의변화는이제와서보면하나의기우에지나지않았다. 영화는항상독자성을유지하여왔고, 다른매체들과자연스럽게융화되면서그들에게지배되기보다는오히려그들을통해더많은발전과영화를누릴수있었다. 하지만 20세기후반디지털이미지기술의비약적인발전은텔레비전의등장과는차원이다르게거대한폭풍과도같은힘으로영화의모습을바꾸기시작했다. 디지털기술은대규모자본이필요한영화제작과정의일부분을적은비용으로도가능하게대체해주었으며, 특히저예산영화제작자들도우수한질의합성과컴퓨터그래픽및사운드효과를활용할수있게만들어주었다. 이는 21세기를맞이하여디지털카메라를활용한디지털영화제작의붐을일으키고상업영화의새로운비전을제시해주고있다. 또한네트워크기술은촬영현장과편집실및후반공정업체의물리적인공간의편재성과시간성을초월할수있도록해주었다. 물론기술그자체는가능성일뿐이지그것을현실화시켜가는힘은기술자체안에자리잡고있는것은아니다. 하지만이러한디지털기술은프로그래머들에의해만들어진알고리즘을따라운용되는죽은노동의비율을급진적으로증가시키게되는데작업의용이성으로인한창조력의증가를간과할수없다. 영화사운드제작용넌-리니어에디팅 (Non-Linear Editing-이하 NLE) 소프트웨어로는프로툴스 (Protools) 3) 가대표적인데최근들어대표적인영상편집소프트웨어인아비드 (Avid) 와통합형태의비선형편집소 1) Dolby : 1065 년물리학박사레이돌비 (Ray M. Dolby) 에의해설립된음향전문브랜드 2) DLP : 1 픽셀에 14 16 mm의초소형거울이신호에따라반사각도를조절하며이미지를구현하는기술 3) 프로툴스 (Protools) : Avid 사의오디오편집용소프트웨어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7 프트웨어를제작하고있다. 아비드 (Avid) 사의 2010년서밋 (Summit) 에서보여주었듯이사운드제작용소프트웨어와영상편집용소프트웨어의통합화는디지털기술의잡종성과통합가능성을단적으로보여주고있다. 디지털이미지와마찬가지로사운드역시디지털화함으로인해지시체와의연결성이흐려지고모든데이터는 0과 1의부호로저장되어디지털이미지와함께어느시간, 어느장소에서나사용자가손쉽게불러들여사용가능하게되었다. 즉디지털화된멀티미디어정보는네트워크를통해여러곳에서동시에접근하여작업을할수있으며, 특히정보의보존과가공그리고전송등에서탁월한장점이있다. 영화사운드의전유물처럼보여지는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가가지고있는특징들이디지털영화제작에어떠한방식으로관여하고있으며미학적인가능성의확대에미치는영향력에관해살펴볼필요성이있다. Ⅱ. 본론 1.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의과거, 현재그리고미래 멀티채널사운드는 1940년월트디즈니사의애니메이션판타지아 (Fantasia) 4) 에서부터시작된다. 옵티컬사운드필름의소리에불만을가지고있던월터디즈니는자신의월트디즈니스튜디오 (Walt Disney Studio) 의사운드엔지니어인 William E. Garity와사운드믹서인 John N.A. Hawkins에게지시하여수년간의연구끝에새로운사운드시스템을개발하여디즈니가만든애니메이션영화판타지아 (Fantasia) 에사용하게되며, 이렇게개발된사운드시스템이판타사운드 (Fantasound) 이다. RCA 5) 에의해개발된판타사운드는기본적으로오케스트라의소리를 8개의옵티컬트랙에녹음하는방식으로, 6개의트랙들에는오케스트라의악기들을그룹별로녹음하고, 7번째트랙에는이들 6개의트랙의믹스한소리를, 8번째트랙에는전체오케스트라의소리를녹음한뒤에 3개의스크린채널과 1개의컨트롤채널로믹스다운하는방식을사용하였으며, 이러한포맷은상영을위하여테크니 4) 판타지아 (Fantasia) : 애니메이션 125 분, 제임스알가 / 사무엘암스트롱, 미국, 1940 년 5) RCA(RCA Corporation) : 미국의전기, 방송회사

8 영상기술연구 칼라 (Technicolor) 에의해별도의 35mm 필름위에 3개의옵티컬트랙과하나의컨트롤트랙을사용하여 35mm 필름과인터록싱크 (Interlock Sync) 로동기화되기시작하였다. 사운드디자인은 3개의스크린채널중가운데 1개의스피커에서대사가나오고, 양쪽 2개에서는음향과음악이, 나머지 1개의서라운드채널로이루어진 4채널사운드였으며, 이것은요즘의 LCRS의 4채널서라운드포맷과기본적으로같은방식이다. 판타지아는멀티채널사운드로만들어진최초의상업영화로몇몇극장에서실험적으로멀티채널을사용하여상영되었지만극장에서판타사운드시스템을올바르게재생하기위해서는 30-80개정도의개별적인스피커들이스크린뒤편이나극장의벽면, 천장등에설치되어야하였다. 그러나당시이런방식으로사운드를재생할수있는극장은미국에 14개밖에없었고현실적으로극장에서이러한시설을갖추기에는많은부담이되었기때문에, 판타지아는거의스테레오로상영될수밖에없었다. 멀티채널사운드에관한연구는 1960년대텔레비전의보급으로인한영화사업의위축현상에대한자구책의일환으로볼수있으며, 돌비의스펙트랄리코딩 (Spectral Recording) 6) 기술을거쳐 1992년돌비디지털기술로완성되었다. 헐리웃의텔레비전에대한대응전략은그스케일의웅장함을통해관객들을매료시킨다는비교적단순한방법을택하였다. 그중한가지가가정이나소규모공간에서구현하기어려운멀티채널사운드의활용인데돌비디지털이극장환경의국제표준이되면서이러한경향이심화되었다. 돌비디지털기술이가정으로보급되지못한데에는여러가지이유가있지만, 첫째로돌비의기술표준이가지고있는공간적음향특성에관한기준이일반가정이나개인적인공간에서구현하기에는현실적으로불가능하기때문이다. 룸의사이즈 롬의모양 20-60 sq.meter 요구특성치 정사각형이나사다리꼴등을이용하는것이룸특성에의한효과를계산하기에편리하다. 룸의대칭센터스피커를중심으로대칭을이룬다. 룸의특성 1.1 x (w/h) <l/h < 4.5 x (w/h)-4, l/h < 3 w/h < 3 (l= 길이, h=height, w= 폭 ) l.h.w 의비는정수배의 +/-5% 이내가되지않도록한다. 6) 스펙트랄리코딩 (Spectral Recording) : 1986 년돌비 (Dolby) 에서개발한 2 세대녹음기술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9 RT60, 200Hz-4khz 확산 초기반사음 요구특성치 Tm = 0.3 x (V/Vo)1/3 with a tolerance of +25-0% (v= 룸의부피, Vo=100m3 의기준볼륨 ) 대칭확산 Background Noise NC 17 처음 15ms 이후스펙트럼레벨로 -15dB < 표 1> 영화사운드모니터링을위한룸어쿠스틱요구조건표 7) 위의표는영화사운드를정확하게모니터링하기위한룸어쿠스틱의요구특성치다. 실제로가정에서위와같은규격과조건을만족시킨다는것은일부계층을제외하고는불가능하다. 둘째로영화사운드를위한모니터시스템의주파수특성은기존의다른모니터환경과달리매우잘정립되어진표준을가지고있다. 이것은 ISO 2969/SMPTE 202를표준으로사용하게되는데이를 X-Curve 라고한다. < 그림 1> 표준 X-Curve 이는일반적인스피커의주파수특성과달리영화사운드만을위한매우특별한주파수응답특성이다. 위의그림에의하면고역과저역에서매우많은양이감소되는것을볼수있다. 63Hz 2kHz 까지는평탄하고, 2kHz 이상부터옥타브당 3dB 씩감소한다. 저음쪽으로도 63Hz 이하로옥타브당 3dB 씩감소된다. 주파수응답특성도룸어쿠스틱과마찬가지로일반가정에서적용하기에는무리가있다. 위와같은이유로인해일반가정에서의 7) 영화사운드모니터링을위한룸어쿠스틱요구조건표 : Thomlinson holman, Understanding 5.1 Surround Sound, Focal Press, p.35.

10 영상기술연구 영화사운드청취가극장에서의청취환경과다를수밖에없고, 웅장하고화려한음향을청취하기위해서는극장으로발걸음을옮길수밖에없었다. 앞서서론에서언급하였듯이전세계적으로디지털영사환경이아날로그필름방식의영사환경을대신하게되면서돌비의인코딩, 디코딩기술은앞으로절대적인영화사운드의기준이될수없고, X-Curve 와같은구시대적인주파수특성기준역시의미가없어질것으로보여진다. 결론적으로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둘러싼많은기술적규제와원칙들이보다자유스러운환경에적용될수있는기술적발전이예상되며, 영화관람을위한공간의개인화와소규모화를피할수없게될것이다. 이러한사운드표준의다양성은 2010년에즈음하여여러형태의다양한멀티채널포맷의등장으로대변된다. 시지브이 (CGV) 에서시작된아이오소노 (IOSONO), 8) 그밖에오로 (Auro) 11.1, 9) 사운드엑스 (SoundX) 등 2000년대중반부터시작된다양한표준들이제시되고있다. 또한작년돌비에서발표한새로운형식의극장상영용음향플랫폼인돌비애트모스 (Atmos) 10) 의경우기존의채널을바탕으로하고있는사운드구현방식을벗어나영상과사운드의정확한매칭을구현할수있는차세대극장용음향시스템으로자리잡아가고있다. 영화제작자에게완벽한창작의자유를제공하고창작자가의도한대로정확한사운드트랙을청취할수있도록합니다. 11) 이는돌비사의애트모스를통한영상미학의발전을도모하고자하는개발의도인데가장중요한점은제작자에게완벽한창작의자유를제공한다는대목이다. 즉기술의발전을토대로창작자의미학적표현가능성을극대화할수있게한다는것으로영화제작기술의발전과미학적가능성의확대와의상관관계를엿볼수있다. 2.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활용한미학적가능성의확대 가. 디지털사운드의특징 사운드는이미지가가지고있는디지털에관한일반적인담론들을그대로수용한다. 사 8) IOSONO : 2004 년 Fraunhofer Institute and the Iosono GmbH 에서발표된오디오시스템 9) Auro 11.1 : 2005 년 Wilfried Van Baelen 에의해개발된영화사운드재생용스피커시스템 10) 돌비애트모스 (Dolby Atmos) : 2012 년발표한돌비의차세대극장음향시스템 11) http://www.dolby.com/kr/ko/professional/technology/cinema/dolby-atmos.html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11 운드의경우는이미지보다지시체와의연관성에있어서보다더자유로울수있는데, 이는디지털사운드가재현보다는시뮬레이션에가깝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과거에는사진기술이대상의재현이었던것처럼과거에는사운드가발화되는대상으로부터직접녹음매체를통해녹음하여사용되었다. 그러나맥스엠에스피 (MaxMSP), 12) 지터 (Jitter), 씨 -사운드(C-Sound), 씨엘엠 (CLM) 13) 등은이와달리순수하게디지털장비인컴퓨터만을사용하여사운드를창조해낸다. 이런방식으로제작된사운드효과는과거직접녹음한효과음에비해오히려대상의완벽한재현가능성을보여주며실제로관객은정밀하게재현된사운드의한가운데로빠져들어감으로써재창조된현실, 또는제2의현실과마주하게된다. 대상으로부터발화된원본보다시뮬레이션에의해만들어진사운드가더현실적이거나효과적으로사용가능하게되는데에는몇가지이유가있다. 첫째로인간귀의생물학적인구조로인한사운드의선택적인수음과왜곡가능성은마이크의수음특성과다르기때문이다. 둘째로육체를가지고있지않던사운드가시각적이미지와결합하면서육체화될때미학적으로적합한사운드를필요로하기때문이다. 관객들은같은동작으로인해발화되는사운드일지라도발화체의심리상태나물리적인형태, 크기등에따라차이가날것을기대하기때문이다. 디지털사운드의자유로운저장과변화가능성은이러한선택적인사운드의활용목적에매우적합하며, 작가의상상을더욱쉽고편리하게실현시켜준다. 디지털기술의잡종성은그비지시적성격에의해실재대상이제공하는범주의구분과분류에구애되지않음을뜻한다. 이런이유에서현실에서는경험할수없는보다박진감넘치고웅장한사운드효과를시물레이션을통해만들어낼수있게된다. 디지털매체의탈물질화경향은텍스트, 그래픽, 사운드의경계를무너뜨리고있다. 디지털로저장된영상과사운드는본질적으로 0과 1로만구성되어있으며이를인식하고, 제어하는프로그램의알고리즘을통과했을때만이들은의미를부여받는다. 시각적매체, 청각적매체, 가독적매체등을모두디지털로전환시킬수있게됨으로써매체간의물질적구별이사라지게되고모든매체는동질적으로처리가능하게된다. 이러한성격으로인해잡종성은디지털의본질이된다. 앞서서론에서언급하였듯이사운드제작용소프트웨어인프로툴즈 (Protools) 의제작사인디지디자인 (Digidesign) 은현재편집소프트 12) Max/MSP : Cycling 74 라는회사의미디 / 영상제어프로그램 13) CLM(Common Lisp Music) : Music V Family 의사운드합성패키지

12 영상기술연구 웨어중가장영향력이있는아비드 (AVID) 의자회사로합병되었다. 2000년대들어서보여지는프로툴즈소프트웨어의가장큰변화는사운드편집기능과영상편집기능의융합이다. 대부분의작업이멀티플랫폼의형태로이루어지고있는현대의영화제작현실은이러한디지털의잡종성이크게작용되고있는데또다른대표적인형태가오엠에프 (OMF), 14) 엠엑스에프 (MXF) 15) 등이대표적이다. 오엠에프의경우서로다른디지털비선형편집프로그램의프로젝트파일을각각의프로그램상에서공용으로사용가능하게해주는포맷으로영상과음향의디지털적인융합을가능하게해준다. 엠엑스에프의경우는프로젝트파일이아닌새로운형태의컨테이너포맷 (Container Format) 으로써다양한종류의미디어파일들을다양한플레이어에서사용가능하도록해주는포맷이다. 이것역시디지털포맷의잡종성과융합가능성을보여준다. 이러한변화는소프트웨어뿐아니라이를활용하는후반작업업체들의변화를유도하고있는데, 현재한국영화후반작업을담당하고있는몇개의업체들은영상작업과사운드작업을동시에수행하고있으며, 이는현재영화후반작업의트렌드가되고있다. 반지의제왕의경우후반사운드작업과추가편집작업을같은공간에서진행하였는데, 디지털편집기술이없었으면불가능하였을작업이다. 편집실을후반사운드믹싱스테이지로옮겨와사운드작업과정중드러난편집상의변화를반영하여새로운편집본을만들어냈다. 즉사운드작업으로인해영화의미학적부분에분명한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는증거로볼수있다. 디지털영상과사운드는인터넷과같은네트워크 (Network) 를통한즉각적접근성 (Random Accessability) 을주요한특성으로가진다. 한국의경우에서는찾아보기힘들지만헐리웃영화의경우다국적인배우로구성된영화의제작이많은경우이들의후반에이디알 (ADR) 16) 작업과정에디지털전송기술이큰역할을수행하고있다. 반지의제왕의경우사운드믹싱작업과음악작업을동시에진행하였고이는영국과호주의지구반대편이라는공간적인편재성을초월하게해준기술력의위대한승리라고할수있다. 그들은폴리캠 (Polycam) 을통하여실시간화상회의시스템을통해영상과사운드의시간성을극 14) OMF(Open Media Framework) : 종류가다른소프트웨어간의디지털미디어의전송을위해개발된플랫폼독립적파일포맷 15) MXF(Material exchange Format) : SMPTE 표준에따른비디오 / 오디오포맷을저장하는포맷 16) ADR(Automated Dialogue Replacement) : 영화촬영시녹음된음향의질적향상을위하여후반작업시배우들의목소리를녹음실에서녹음하여대체하여사용하는방법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13 복하고감독으로하여금한번에두가지작업을가능하도록해주었다. 호주의사운드믹 싱스테이지에서영국의애비로드 (Abbey Road) 스튜디오 17) 를연결하는초고속전송망 을통해실시간으로디지털사운드를감상할수있게된것이다. 나. 제작공정의디지털화에따른환경변화분석 지난 100년간의역사를돌아보면많은영화인들의우려와는달리영화는수많은매체와기술의도전을이겨내며오히려이들의장점들을흡수하면서그위상을굳건히다지고있다. 특히디지털혁명을통해기존의필름제작방식의영화가디지털제작방식으로전환되면서제작공정및기술등에새로운패러다임이등장하였고이는영화가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에관해깊은고찰과연구를요구하였다. 이는단순히기술적인부분의변화와발전뿐아니라영화의미학적인부분의발전가능성까지도열어주고있다. 이러한부분들에관한고찰을위해서먼저제작공정의디지털화에따른제작환경의변화에대해살펴볼필요가있다. 무엇보다먼저디지털기술은대규모자본이필요한영화제작과정의일부분을적은비용으로도가능하게대체해주었으며, 특히저예산영화제작자들도우수한질의합성과컴퓨터그래픽및사운드효과를활용할수있게만들어주었다. 기술그자체는가능성일뿐이지그것을현실화시켜가는힘은기술자체안에자리잡고있는것은아니다 18) 하지만이러한디지털기술은프로그래머들에의해만들어진알고리즘을따라운용되는죽은노동의비율을급진적으로증가시키게되는데작업의용이성으로인한창조력의증가를간과할수없다. 촬영부분을보더라도기존의필름카메라의활용도가현저하게감소하고디지털카메라를활용하는경우가많아졌다. 특히여러대의디지털카메라를활용하게됨으로인해촬영시간의비약적인감소효과를거둘수있게되었고이로인해같은컷 (Cut) 의여러차례촬영이가능하게되었다. 실제로디지털카메라의저장매체인테이프 (Tape) 나메모리 (Memory) 의경우필름가격에비해저렴하고사용이용이하기때문에많은수의촬영에도부담이없다. 편집의경우는이미오래전부터디지털비선형편 17) Abbey Road Studio : 3 Abbey Rd, London, Greater London NW8 9AY 에위치한녹음스튜디오 18) 박성수, 디지털영화의미학, 문화과학사, 2005 년, p.114.

14 영상기술연구 집시스템을활용하여왔으며, 계속적인기술발전에따라수많은편집본과수정작업에적응할수있는능력을키워오고있다. 실제로 반지의제왕 (Lord of the Ring) 의 1편인 Fellowship of the Ring 19) 경우후반녹음작업팀에게전달된편집본만 50개이상의버전이었다. 제한된비용과제작기간을고려해볼때과거의기술력으로는달성하기어려운과제임에도불구하고디지털기술의발전은이를가능하게하였다. 편집의변화에적응하기위한사운드팀의기술발전역시눈부시다. 대표적으로버츄어케이티 (Virtual Katy) 20) 라는프로그램의경우편집실의편집데이터나이디엘 (EDL) 21) 만으로사운드파일들과영상의동기화를자동으로맞추어줄수있는데이는후반사운드팀의작업시간을비약적으로단축시켜준다. 제작공정의디지털화로인해변화되는가장큰이슈는크게 2가지로나누어볼수있겠다. 첫째로는시간대비작업효율의급진적인향상을들수있겠다. 앞서설명하였듯이기존아날로그방식의작업공정에비해각각의단계별공정에서같은작업분량을처리할때필요한시간이비약적으로감소하게되는데이는컴퓨터를비롯한프로세서들의발전속도에따라앞으로도현저히감소될것으로전망된다. 예를들어컴퓨터그래픽을활용한영상작업의경우렌더-팜 (Render-Farm) 22) 등의처리속도가가속화됨에따라같은양의컴퓨터그래픽분량을처리하는데필요한시간이단축됨을알수있다. 그러나무엇보다중요한것은단순노동시간의감소가창작물의질적향상에어느정도의도움이되고있는가에대한철저한분석이필요하다. 컴퓨터를비롯한각종기자재의발전이작품의창의성및질적향상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는것은아니다. 중요한것은그러한기자재를다루는영화기술인들의연출력, 창의력등영화에대한지적능력및콘텐츠제작능력의향상이우선되어야한다는것이다. 결론적으로영화를제작하는현장인력들의수준이향상되어야만이앞서설명한단순노동의시간적효율증대의효과를극대화할수있다는뜻이다. 둘째로는영화산업을구성하는개별적제작단위의융합화와평등화의구현요구라할수있겠다. 실질적으로현재의영화제작현장은연출자를포함하여영화제작의근간을영화미학적인관점에서바라보는집단과컴퓨터그래픽, 음향, 디 19) 반지의제왕 1 편 (Fellowship of the Rings) : 피터잭슨 (2002.1.1.) 20) 버츄어케이티 (Virtual Katy) : 영상과음향의동기화작업을위한소프트웨어 21) EDL(Editing Decision List) : 필름이나비디오편집작업을위해릴번호와타임코드등을기록한리스트 22) 랜더팜 (Render Farm) : 전형적인필름또는텔레비전영상물의비주얼효과나렌더링을위한고성능컴퓨터시스템이나클러스터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15 지털인터미디에트 (Digital Intermediate) 23) 등의기술적인관점에서의접근을시도하는집단의양극화현상을볼수있다. 전자의집단의경우영화를구성하는여러요소중영상미학을어떠한방식으로연출하는가에영화의질적수준및가치를판단하려하고, 후자의집단의경우는헐리웃영화에서보여지는각종화려한기술적인보여짐이나, 가상현실의구현등을통해영화의가치를판단하려한다는것이다. 과거전통적인영화제작의경우전자를우선시하고후자는지극히보조적인역할을수행하는것으로치부하는경향이심했다. 하지만영화제작공정이디지털화되고기술력이발달함에따라이러한양상은너무나편협한생각이라할수있겠다. 조지루카스 24) 감독의 영화가주는감동의 50% 는사운드에서온다 는말에서알수있듯이과거연출을뒷받침해오던음향의중요성이이제는영화전체의미학적인부분에서절반을차지한다는의미로볼수있지않을까? 물론약간의과장과비약이없다고주장할수는없지만현대영화사에있어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는감독의위와같은주장은분명시사하는바가크다. 그렇다고본다면영화의후반작업을담당하는기술중심적제작자들의존재가치와전체영화의미학적인발전이라는관점에서볼때이들의목소리가커져야하는것은지극히당연한수순이라고볼수있겠다. 결론적으로현대의영화제작은영화감독과제작자중심의영화에서후반제작인원이전부참여하는형식의영화로발전되어야한다. 또한가지중요한이유는전문적인영화연출교육을받은감독이컴퓨터그래픽, 디지털인터미디에트, 음향등의기술적인부분에대해교육을받을수있는환경이마련되기어렵다는것과과거와달리기술적인발전에따라알아야할부분들이기하급수적으로늘어나고있다는현실상고전적인영화교육을받은감독들이이러한모든기술적인부분들에대해습득하고연구하기는불가능하기때문이다. 앞서양극화라는표현이조금과한표현일지모르나현재영화제작현장은알게모르게이러한양극화현상이존재하고중요한것은더욱심화되고있다는것이다. 이러한현실에서중요한것은개별제작단위의융합과함께서로에대한존중과평등이중요시된다고할수있다. 연출이가장중요하고그다음이촬영이중요하고. 와같은구시대적인발상은디지털혁명을통한기술발달로얻을수있는각종시너지를효과적으로 23) 디지털인터미디에트 (Digital Intermediate) : 전통적으로영화의상영을위한디지타이징작업을의미하며, 색의보정이나영상특성의변화등상영및배급을위한모든영상물의조절작업을뜻한다 24) 조지루카스 (George Lucas) : 영화감독, 시나리오작가 ( 미국 )

16 영상기술연구 수용하기어려운주장이다. 이를실현하기위해서는컴퓨터그래픽, 디지털인터미디에트 (Intermediate), 음향등의기술력을근간으로하는후반작업팀들의활발한참여와이들의기술력을적극활용하려는연출팀의융합노력이필요하겠다. 실제로헐리웃에서제작되는수많은블록버스터영화의경우촬영과컴퓨터그래픽의경계선이무너진지오래되었다. 대부분의촬영을블루스크린에서촬영한후후반컴퓨터그래픽작업에서합성함으로써보다독특하고창의적인영상미를연출해낼수있게된것이다. 이는미술팀과컴퓨터그래픽팀과의융합으로도볼수있겠다. 과거미술팀에서제작하던세트와미장센을컴퓨터그래픽으로구현하게됨에따라이두영역이혼재되는양상을보이고있다. 결론적으로디지털기술의발달은영상제작에있어서많은변화를가져오게만든구동력이되었고앞으로더많은영역에서이를반증할것이다. 다. 다양한멀티채널기술로인한음향연출기법의발전 디지털사운드의발전은사운드분야에있어서멀티채널사운드의지속적인발전을유도하고있다. 앞서서론에서언급하였듯이영화사운드의채널개수는모노 (Mono) 로부터시작하여쿼드 (Quad), 디지털 5.1, 그리고현재는애트모스로까지발전하였다. 이러한기술적인발전은마찬가지로사운드의연출기법의발전에큰영향을미치고있다. 기존에생각하지못했던음향적인연출적인기법을최대한활용함으로써영상표현의한계를극복하는데일조하고있다. 특히돌비애트모스의경우기존의디지털 5.1 음향표현기법을초월하여영상의이동에맞추어극장전반에걸쳐음향효과가이동할수있도록설계되었다. 이는피사체의이동과음향의정위감에완벽한동기화를이룰수있게해주었다. 상영관의수도늘어나고있지만, 새로운기술을활용해제작된영화의편수도급격하게증가하고있다. 2012년의경우 호빗 : 뜻밖의여정 (The Hobbit: An Unexpected Journey) 을포함하여 12편의영화가애트모스기술로제작되었지만 2013년의경우만하더라도 2013 년 1월 18일영화 마마 (Mama) 25) 를필두로 2013년 12월 25일 월터의상상은현실이된다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26) 까지 54편에이르는상업적으로크게성공한영화들 25) 마마 (Mama) : 공포, 스릴러, 안드레스무시에티, 2013.1.23 26) 월터의상상은현실이된다 (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 : 모험, 드라마, 밴스털러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17 이애트모스의멀티채널기술을활용하여제작되었다. 2012년개봉한 호빗 : 뜻밖의여정 (The Hobbit: An Unexpected Journey) 의경우대표적으로애트모스기술을활용한사운드연출기법이돋보이는영화다. 특히영화의중반부에등장하는거대거미가집천장위로이동했을때구현되는오버헤드스피커의활용은관객들로하여금일반영화와는다른새로운음향공간을경험하게해준다. 이처럼모든음향효과를극장의원하는장소에배치할수있도록함으로써영화감독에게모든창작제어권을제공하여예술적인자유도를극대화할수있다는것이다. Dolby Atmos provides the completely immersive sound experience that filmmakers like myself have long dreamed about. 27) Dolby Atmos offers a whole new range of creative possibilities for our team of artists creating the mix for Iron Man 3. 28) 영화감독피터잭슨의말처럼관객들로하여금음향효과에완벽하게몰입하게하는것은영화감독, 영화제작자들의오랜소망이자꿈이었다. 또한 Todd-AO 29) 의소유자인 David F. Alfonso에따르면애트모스기술은아이언맨3(Iron Man3) 30) 의믹스다운엔지니어들에게도새로운창조의가능성을제공해주었다. 이처럼새로운멀티채널기술은영화감독, 제작자로하여금새로운음향연출기법을활용할수있게해주고있다. 더욱중요한것은모든감독이나제작자의예술적의도가디지털시네마패키지 (DCP) 내부의파일안에포함되므로애트모스이외의다양한극장멀티채널구성안에서도충실히재생될수있다는장점이있다. 이또한디지털기술의잡종성에기인한매체의혼용가능성을직접적으로보여주고있다. 그밖에도청담동 CGV 및영등포 CGV에설치된아이오소노의경우도 3D 사운드기술력을바탕으로기존의 5.1, 7.1채널사운드보다완벽한음질및음향의정위감을제공해주고있다. 마찬가지로기존의모든종류의서버와호환가능하다는점또한디지털기술의매력이라고할수있다. 멀티채널기술은앞으로도지속적으로발전할것으로예상된다. 하지만해결해야할큰문제점을가지고있는것도사실이다. 멀티 27) 피터잭슨 (Peter jackson), 영화감독, 제작자 28) David F. Alfonso 29) Todd-AO : 1953 년에설립된포스트프로덕션으로영화및 TV 시장의음향관련서비스전문업체 30) 아이언맨 3(Iron Man 3) : 액션, SF, 모험, 셰인블랙, 2013.4.25

18 영상기술연구 채널극장스피커시스템의가장큰문제점은청취자와스피커와의거리라고할수있다. 스피커로부터발화한음향이관객에게이동하면서생기는음향학적에너지의소실, 음향이미지의모호화, 청취위치에따른변질된음향디자인등여러면에서현재의극장음향시스템기술로벗어날수없는한계점이있는것이사실이다. 이러한문제점을극복하기위해근거리통신망을활용해개별관객에게개인용헤드폰을사용하게하는것도한가지해결책이될수있다. 사실영화아바타 (Avatar) 31) 의경우관객으로하여금 3D 감상용안경을쓰도록강요하고있는데감독과제작자의이러한모험수는안경을불편해할것이라는일반관객들의우려를깨고큰성공을거두었다. 음향을위해헤드폰을쓰게하는것도오래지않아가능할것으로보여진다. 3. 디지털영화의미래전망 최근 10여년간제작된영화들을살펴보면거의모든영화들이디지털기술의힘에의해제작되었기때문에이들을디지털영화의범주에넣는것이합당하다. 어떠한영화를디지털영화로볼것인가? 이판단기준이사실명쾌하지않은데문제점이있다. 몇년전부터있었던디지털시네마 (Digital Cinema) 에관한영화진흥위원회의보고서에따르면 필름이나디지털카메라로촬영된영화를디지털기술을이용하여편집및색보정, 사운드작업을하고, 마지막으로디엘피영사기를통해상영하는영화를디지털영화 라고규정하고있다. 반면일부논문이나보고서에따르면촬영당시의카메라의선택이디지털영화의가부를결정짓는요소로인정되기도한다. 2000년도초반영화계는 2010년즈음하여거의모든스크린이디지털화될것으로예상했었다. 예상과달리 2000년대중반까지지지부진한수적증가를보이다가 2010년이넘어선요즘에들어서야다시금수적인증가를보이고있다. 오히려최근들어급진적으로발전하고있는스마트폰이나태블릿 PC 등의개인용디지털휴대장비의발전은분명히관람환경의변화를유도할것이며멀티플렉스를비롯한현재의대규모극장들은분명큰변화를맞이하게될것이다. 디지털시네마의발전과보급은미국의상영환경이어떻게변화하는지에따라그속도가달라질수밖에없다. 어찌되었건디지털시네마의보급은필름영사기의사용을위한돌비디지털의압축 31) 아바타 (Avatar) : 액션, SF, 모험, 제임스카메룬, 2010.8.26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19 오디오방식을벗어나 24Bit, 48kHz의무압축오디오를사용할수있게된것으로영화사운드의입장에서본다면매우바람직하다고할수있다. 디지털시네마의경우기존의돌비가사용하던 5.1 채널을벗어나 12개의개별적인오디오채널을사용할수있게된다. 실제로현재상영되는디지털버전의영화중 12개의채널을사용하여제작된영화는찾아보기힘들다. 기술적으로가능성을열어놓았으나실제로제작단계에서활용가능성에관해연구가부족한상태이다. 12개의채널중 5.1 채널을위한 6개를제외한나머지 6개의채널은사용에있어서형식의제약이없다. 영화감독과제작자의입장에서 6개의채널을활용하기위한새로운시도와연구가필요한시점이다. 2010년개봉된제임스카메룬감독의아바타는기존의디지털영화의틀을깬 3D입체영화의본격적인시장진입을예고하였다. 재미있는사실은영상의입체화보다사운드의입체화는반세기이전부터준비되어왔다. 특히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기술은오래전부터충분한준비를통해영화의디지털화및 3D화를이끄는강한원동력으로써작용하고있다. 위에서언급한디지털시네마용 12개사운드채널은대표적인영화제작기술의확장가능성에관한사운드의준비사항이라고볼수있다. 마지막으로소형이동형장치나개인적인공간에서의음향청취환경에관한연구가중요할것으로보여진다. 최근급성장하고있는스마트폰이나태블릿 PC 의경우일반적으로고정형장치라기보다는이동형장비로볼수있는데이들을위한멀티채널사운드환경의구축이어떠한형태로진행될것인지가관건이라할수있다. 일반적인이동형장치의경우이어폰을사용할수밖에없는데이럴경우디지털영화사운드의핵심인멀티채널사운드를감상하기에어려움이있다. 대부분의사용자가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포기하고일반적인스테레오환경으로청취하게되는데이를극복하기위한방법들이실용화되어야할것이다. Ⅲ. 결론 사실디지털기술의발전은최근의이야기는아니다. 이미많은부분에서디지털은우 리의삶과불가분의관계에놓여있다. 디지털영화에관한논의와연구는 20 세기후반에

20 영상기술연구 도지금도있으며앞으로도있을것이다. 중요한것은디지털기술의발전만으로영화가이루어지는것은아니라는것이다. 영화의미학적인발전은기술력의발전과상호작용을통해이루어질수있다. 영화의발전을이끄는힘이기술자체에존재하는것은아니지만, 기술력은인간으로하여금보다새롭고획기적인아이디어를만들어낼수있는여지를제공하거나가능성을높여준다. 앞서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가영화에미치는영향력에관해논의하였다. 3D, 4D 입체영화가등장하고관객을둘러싼전면에엘이디 (LED) 32) 가설치된다면분명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의기술을그중심에서역할을수행하게될것이다. 이미사운드에서제공하고있는기술적인가능성을어떻게활용할수있을지에관한감독이나제작자의상상력과새로운시도가필요할것이다. 이는디지털미디어가갖게될가장긍정적인영향이며이러한소통과정을거쳐서보다발전된영화와발전된디지털기술을만날수있을것이다. 영화가가지고있는원론적인한계와이를극복할수있는대안들에관해많은연구가진행되고있다. 대표적인것으로쌍방향 (Interactive) 성영화의제작이있다. 영화의원론적인한계인일방향성을극복하고자하는다채로운시도들이있고이를향한많은우려의목소리가있는것또한사실이다. 텔레비전을위해서는한조각의필름도내어줄수없다 고외치던감독들도텔레비전을위한영화를제작했으며, 오히려극장용이아닌소규모개인장치를위한영화들도다수가제작되고있다. 이러한문제들은결국영화의다양성문제로귀결될수있다. 기존의영화감독, 제작자들도극장을위한영화만을배타적으로고집하던그간의독선을버리고디지털기술을통한영화의새로운패러다임을받아들이고이를이용하여발전되고다양한영화를만들어내는시도가필요할시기이다. 32) LED(Light Emitting Diode) : 발광다이오드. Ga( 갈륨 ), P( 인 ), As( 비소 ) 를재료로하여만들어진반도체. 다이오드의특성을가지고있으며, 전류를흐르게하면붉은색, 녹색, 노란색으로빛을발한다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21 참고문헌 < 단행본 > 강성훈, 방송음향총론, 기전연구사, 2003. 권호식, 방송음향믹싱의실제, 우신, 2003. 박성수, 디지털영화의미학, 문화과학사, 2001. 이강승, 최신입체음향, 기전연구사, 2002. 이원덕ㆍ정희구, Making Film Sound, 여울미디어, 2008. 이철희, 디지털영화의이해, 집문당, 2005. Ashley Shepherd, Pro Tools for Video, Film and Multimedia, Course Technology, 2008. Bob Katz, Mastering Audio, Focal Press, 2002. Bobby Owsinski, Mixing Engineer s Handbook, Mix pro audio series, 1999. Dale Angell, Pro Tools for Film and Video, Focal Press, 2009. David Lewis Yewdall, The Practical Art of Motion Picture Sound, Focal Press, 2007. David Miles Huber, Microphone Technics, Mix pro audio series, 1999. Dennis Baxter, A Practical Guide to Television Sound Engineering, Focal Press, 2007. Hilary wyatt, Audio Post Production for Television and Film, Focal Press, 2004. Jay Rose, Producing Great Sound for Film and Video, Focal Press, 2008. Jeffrey Rona, Synchronization from Reel to Reel, Hal Leonard, 1990. John Purcell, Dialogue Editing for Motion Pictures, Focal Press, 2007. RichTozzoli, Pro Tools Surround Sound, MixingBackBeat books, 2005. Stanley R. Alten, Audio in Media, THOMSON, 2010. Tomlinson Holman, Sound for Digital Video, Focal Press, 2005., Sound for Film and Television, Focal Press, 2010., 5.1 Surround Sound; up and running, Focal Press, 1999. 투고일자 : 2013 년 10 월 15 일심사일자 (1 차 ) : 2013 년 11 월 10 일심사일자 (2 차 ) : 2013 년 11 월 23 일게재확정일자 : 2013 년 11 월 25 일

Abstract Aesthetic Extension of Motion Picture via Digital Multi-channel Sound Kim, Jieun Associate Professor, Division of Digital Media, Ajou University 디지털멀티채널사운드를통한영화의미학적가능성의확장 The development of digital imaging technology has changed the overall look of the movie making process. Reduction of cost and shortened production period are the most notable changes via digital technology. However, in addition to technical advantages production-wise, such technical development will have a huge influence on aesthetic elements. In case of traditional movie making process, directing abilities were given strong priority over technical elements such as editing and sound, which were widely considered to be only accessorial. However such trend is surely narrow-minded. Referring to the quote once made by George Lucas that sound is 50% of moviegoing experience, wouldn t it be right to carefully assume that the importance of sound, that has only played a supporting role to directing, now accounts for half of what a movies represents aesthetically? Although not surprisingly one could say such assumption is exaggerated and a logical leap is involved, a quote by George Lucas, a legendary director could imply a lot. Having said so, from an aesthetic development point of view, value of technical producers who are responsible for second-half of movie production can be considered very crucial to the entire film industry. In this thesis, the influence on film s aesthetic development will be discussed focussing on changes brought to movie making process by development of digital technology. Key Words : Aesthetic extension, motion picture, digital multi-channel sound, digital imaging, digital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