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차산업혁명시대, 이러닝과에듀테크 이광세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KETIA) <2002~2017.8> - ( 사 ) 한국이러닝산업협회 2002년 10월 1일산업통상자원부등록초기이러닝기업 ( 시스템, 콘텐츠, 서비스 ) 중심초중고공교육 / 민간교육, 직업훈련, 평생교육, 사이버대학.. <2017. 9 ~ > - ( 사 )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 기존이러닝기업신기술융합신사업확대 AI, VR/AR, IOT, 로봇.. 교육기술 Start-up Maker education, STEAM, 코딩
이러닝산업 에듀테크, 새로운변화와요구 이러닝과에듀테크산업계생각 에듀테크정부의시각 에듀테크산업범위와역할 산업육성을위한정책
이러닝산업현황 - ICT 발전과이러닝 (e-learning), 블랜디드러닝 (Blended Learning, B/L), 소셜러닝 (Social Learning) 등다양한형태로진화. - 이러닝전통적인교육방식의보완재역할을하면서양적성장 - 시장규모 2005 년 1 조 4708 억원 => 2016 년 3 조 4,198 억원 - 사업자수 2005 년 340 개기업 => 2016 년 1640 개기업 - 시장규모서비스시장중심 ( 전체매출의 70.3%), - 대기업중심 (3.2% 기업이전체매출의 40.9% 차지 ) - 최근기술기반에듀테크스타트업의시장참여로서비스공급자가다변화되고있음
이러닝산업현안 영세중소기업위주의산업구조적한계 * 이러닝산업발전법제정이후산업은지속적으로성장했으나, 대부분영세한중소기업으로중견기업으로성장한계 => 타 IT 산업보다투자 /BEP,Life cycle 장기소요 전체사업자의약 77%(1,300 개 ) 가매출 10 억원미만 중소기업이며 * 이러닝신규채용및인력부족 ( 기업중 35%-600개 ) => 이러닝종사자중 34세이하 ( 청년 ) 이 60%(1,840명 ) 여성인력이 51%(1,571) 명타산업대비청년및여성비율높은일자리산업
이러닝산업현안 생태환경 / 제도적한계 비개방형교육시장구조 공기관의무료이러닝보급, 민간기업의시장진입불가 콘텐츠 / 서비스공급계약시저가화및품질저하거래환경 공기관 / 대기업 / 중소기업, 발주 / 공급간공정거래기준필요 저작권이슈에대한보호및권리 / 대가기준미흡 저작권사용을위한정책적가이드라인및보상금규정미흡
이러닝산업현안 해외진출글로벌경쟁력한계 * 한국교육에대한교육원조및협력요구등해외수요증가 개발도상국중심으로 ICT 인프라확충및교육이슈부각에따른국내 우수이러닝제품 서비스에대한수요증가 * 중소기업여건상해외수출의자체역량미흡국내이러닝사업자중 100여개기업이진출희망실제해외시장진출업체는 40개로전체 2.3% 에불과마케팅비용부족, 전문인력부족, 유통망확보어려움등 * 이러닝해외정보및지원제도의부처별분산등지원효율성저하 G2G 프로젝트는 솔루션 +HW+ 콘텐츠 + 서비스 기업연합선단화필요
이러닝산업개요 에듀테크, 새로운변화와요구 이러닝과에듀테크산업계생각 에듀테크정부의시각 에듀테크산업범위와역할 산업육성을위한정책
사회환경변화에따른에듀테크의대두 * 4차산업혁명이가져올변화와기술을교육에접목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사회, AI, 순수몰입경험, 디지털플랫폼기술현재전통적인이러닝산업으로는이러한요구를구현하는데한계 * 산업의패러다임이제조업중심에서서비스융합산업으로전환현재제조업중심의산업정책패러다임을빅데이터, IOT, VR/AR, 3D프린팅등새로운융합산업 ( 에듀테크..) 의패러다임으로전환필요제조업성장률은 3.6%( 13년 ) 3.5%( 14년 ) 1.3%( 15년 ) 지속적하락 * 교육산업은향후우리나라의새로운경제성장신산업동력원역할이러닝 ( 교육 ) 과기술의융합을통해산업의범위및규모확대이러닝국내시장은약 3.5조원 => 2025년약 50조원시장성장 HW( 로봇, 학습디바이스등 ), SW(VR, AR, AI 등 ), 서비스 (IOT, 빅데이터개인화, 개방형공교육의서비스산업화 ) 등과융 복합
산업환경변화에따른에듀테크의대두 * 에듀테크산업은스타트업창업, 청년및여성인력고용확대등 일자리창출이가능한미래주력산업군으로국가육성정책과일맥상통함 * 교육분야의스타트업은사업영역을에듀테크로정의 기존이러닝기업일부는에듀테크로포지셔닝 ( 펀딩및사업유리판단 ) * 국내외 ICT 대기업이국내스타트업 M&A 증가 에듀테크스타트업이증가예상 * 사이버 - 물리시스템 (Cyber-Physical System, CPS) 교육적용 적응형학습은온라인 / 오프라인적용 개인학습데이터를수집, 분석하는서비스기업의시장참여필수적
에듀테크산업동향 * 2010년이후에듀테크에대한투자증가및시장확대성공적인투자회수 (Exit) 기업등장 ( 자료 : CB insight) 2011년 ~2015년투자금액 $640 millions => 2,984 millions 4.6배증가투자건수 204건 => 442 건 2배이상증가링크드인 (LinkedIn) 에듀테크기업린다닷컴 (Lynda.com) 15억달러인수 * 런던앤파트너스와에듀테크 UK 의보고서, 세계에듀테크시장은 2015 년 450 억파운드 2020 년까지 1,290 억파운드의시장을형성할것으로예측 * 삼정 KPMG 경제연구원 에듀테크투자는 2010 년 3 억 6 천만달러 => 2015 년 18 억 5 천만달러증가 관련시장은 2013 년 432 억달러 => 2020 년 937 억달러규모로성장예상
이러닝산업개요 에듀테크, 새로운변화와요구 이러닝과에듀테크산업계생각 에듀테크정부의시각 에듀테크산업범위와역할 산업육성을위한정책
이러닝과에듀테크 설문조사내용 에듀테크산업육성관련제도정비를위한사전검토연구차원다음과같은아젠다를설정하여연구조사수행 가나다라 에듀테크는어떻게정의될수있는가? ( 개념적정의 ) 에듀테크산업은어떻게구성되는가? 기존이러닝산업과는어떤관계에있는가? ( 산업범위확정 ) 에듀테크산업육성과관련하여현장에어떤요구 (needs) 가있는가? ( 산업지원수요파악 ) 이러닝산업발전법개편등법개정및법제화가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떠한방향성으로이뤄져야하겠는가? ( 법제화필요성검토및방향성도출 ) - 4 -
이러닝과에듀테크 설문조사 이러닝과에듀테크에대한인식도와산업현장의수요설문지조사 설문조사표본은 3가지로구분하여조사함학계 : 이러닝학회회원, 이러닝전공교수, 대학원이러닝학과등공공부문 : 한국교육학술전보원,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연구소등산업계 : 에듀테크산업협회, 교육정보화진흥협회등의회원사 FGI 1 차 : 산업창의융합포럼의이러닝서비스고도화분과위원 2 차 : 교수, 이러닝전문가, 이러닝및스타트업기업대표 상기전문가를대상으로법제도적검토사항을도출하고법제도적개선방안및이러닝산업발전및이러닝이용활성화에관한법률의개정방안을논의함 - 4 -
이러닝과에듀테크 이러닝활용범위 수업관리 110 89% 학생관리 80 65% 학사관리 94 76% 교무행정 34 28% 학교홈페이지등사이트운영 51 41% 에듀테크활용범위 수업관리 110 89% 학생관리 98 80% 학사관리 70 57% 교무행정 50 41% 학교홈페이지등사이트운영 69 56% - 4 -
이러닝과에듀테크 이러닝과에듀테크의관계 표현상의차이일뿐사실상같은것이다. ( 에듀테크=이러닝 ) 에듀테크는이러닝의기술적측면을강조한것으로서이러닝의한부분이다. ( 에듀테크<이러닝 ) 이러닝은네트워크를중심으로이루어지는것으로첨단기술을포괄하는에듀테크의일부이다. ( 에듀테크>이러닝 ) 이러닝과에듀테크는공통점이있으나적용기술과활용범위는서로상이하다. ( 에듀테크 이러닝 ) 이러닝과에듀테크는근본적으로다른영역이다. ( 에듀테크 이러닝 ) 15 12% 37 30% 48 39% 21 17% 2 2% No Answer 0 0% - 4 -
이러닝과에듀테크 이러닝시장주기 에듀테크시장주기 시장형성안됨 1 1% 도입기 3 2% 성장기 21 17% 성숙기 42 34% 포화기 30 24% 쇠퇴기 26 21% No Answer 0 0% 시장형성안됨 19 15% 도입기 75 61% 성장기 26 21% 성숙기 3 2% 포화기 0 0% 쇠퇴기 0 0% No Answer 0 0%
이러닝과에듀테크 에듀테크의핵심기술 (3 개선택 ) 빅데이터분석 77 63% 인공지능 80 65% 소셜미디어 13 11% 가상 / 증강현실 75 61% 클라우드컴퓨팅 26 21% IoT 29 24% 영상 / 음성인식 18 15% LRS( 학습기록시스템 ) 28 23% 로봇 19 15% 기타 1 1%
이러닝과에듀테크 에듀테크기술개발과관련한애로사항 ( 중복선택 ) 첨단산업 (VR, Robot, Drone, AI 등 ) 과의 협업이원활하지않음 52 42% 국제표준준수 11 9% 핵심기술확보및적정기술개발의어려움 73 59% 전문기술인력부족 71 58% R&D 자금부족 60 49% 협업가능한에듀테크기업정보 23 19% 융합기술로서교육적관점의고려부족 74 60% 기타 4 3%
이러닝과에듀테크 에듀테크육성을위해제도개선이필요한부분 ( 중복선택 ) 공공부문에서의무상교육배제 35 28% OER(Open Educational Resources ) 및공공자원활용확대개인정보보호로인한학습정보활용제한완화 53 43% 43 35% 학교에서의에듀테크도입활성화 81 66% 에듀테크정부과제확대 59 48% 에듀테크산업육성을위한지원체제 및지원조직구축 83 67% 기타또는상세제안 9 7%
이러닝과에듀테크 국내시장창출관련애로사항 ( 중복선택 ) 시장정보부족 37 30% 신기술의상품화미흡 76 62% 신제품에대한시장진입장벽존재 53 43% 판로개척의어려움 76 62% 마케팅비용부족 33 27% 기타 9 7% 해외시장진출관련애로사항 ( 중복선택 ) 현지화에필요한기술부족 55 45% 국제표준, 인증등진입장벽 41 33% 해외시장정보부족 67 54% 해외판로확보의어려움 66 54% 해외마케팅전문인력부족 55 45% 낮은브랜드이미지 37 30% 기타 5 4%
각계전문가 FGI 의견 A1) 에듀테크용어및개념이러닝보다는에듀테크가더포괄적인개념임우리나라는이러닝을법제화해서이러닝용어를쓰고있음글로벌시장에서는주로에듀테크라는용어를사용 A2) 이러닝및에듀테크산업에대한전망이러닝현안한계를에듀테크를통한탈출, 향후발전가능성높음. A3) 에듀테크산업성장장애요소영국, 미국 K12 학교에교육비용에대한자금집행권일임, 공공부문의시장이개방, 자유경쟁시장경쟁력구조확보학습정보의활용이가능개인정보보호규제를완화정부의과도한시장개입이러닝산업의경쟁력저해 A5) 법개정의필요성견해법개정의필요성에대해서는공감, 산업명에대한이견존재이러닝이라는표준국제용어로이미통용, 학술적으로계속사용글로벌트랜드와산업활성화측면에서에듀테크라는용어로사용이러닝과에듀테크를포괄하는용어를사용
이러닝산업개요 에듀테크, 새로운변화와요구 이러닝과에듀테크산업계생각 에듀테크정부의시각 에듀테크산업범위와역할 산업육성을위한정책
산업적관점에서의에듀테크 디지털영역의각산업별으로확산 [ 과거 ~ 현재 ] [ 현재 ~ 미래 ] 농업 / 축산업 건설에너지유톨 / 물류 자동차 금융 미디어 / 인터넷 농업 / 축산업 건설에너지유톨 / 물류 자동차 금융 미디어 / 인터넷 Agritech Fin-tech Smart Grid Self-Driving Vehicle IDPD Smart SOC 디지털의산업전영역확장 - 출처 : 대담한디지털시대 ( 이지효저 ) 중 - 교육산업 EDUTECH 신서비스산업으로확장 Smart Factory........
4 차산업혁명, 교육과 IT 트랜스포밍 출처 : 카이스트이민화교수 (KCERN 이사장 ) 4 차산업혁명
이러닝과에듀테크영역 Mixed Reality Big Data AI 2 광의의이러닝 IoT Cloud Computin g Wearable Device PC, Tablet Phone Robot Drone 1 협의의이러닝 - 온라인중심 - 전자적수단이일부라도접목된것 Blended Learning Flipped Learning PBL, GBL, etc 4 새로운교육산업시장으로서의에듀테크 가상 - 물리학습환경 3 산업별로인식경계가모호한부분
4 차산업혁명주요기술 IoT AI Big Data Cloud AR/VR Additive Robot/Drone 초지능 초연결 초실감 플랫폼비즈니스 Consuneer D2C, e-commerce Cyber-Physical System 생산과소비혁명 생산자동화 업무자동화 1 인창업, 창직
에듀테크기술및활용분야 종합기술개발계획에의거한체계적기술개발주도가필요 유아, K12, 고등교육, 평생교육, 산업별기술개발분야도출 Matrix 분석예시 교육 학습 훈련 교수 - 학습지원 교육 학습 훈련환경 활용분야 산업분야 온라인학습실감형학습적응적학습집단지성학습 학습지도진로지도직무지도학습 Portfolio CaaS SaaS PaaS IaaS 학습콘텐츠실감콘텐츠 OER UCC LRS 교수 - 학습모델평가데이터학습데이터 가상교실가상학습환경 학습용 SW 학습용 APP IoT Big Data AI Social NW Cloud Computing LMS, LCMS 서비스플랫폼에듀테크실행기반 PC, 노트북, 패드전용단말기웨어러블디바이스로봇, 드론 첨단강의실 NW 인프라 HW 인프라 서비스콘텐츠소프트웨어하드웨어 - 28 -
이러닝과에듀테크 이러닝에대한광의의개념에의하면에듀테크와동일 전체적으로는이러닝보다에듀테크를더넓은의미로받아드림 에듀테크를이러닝에서확장된것으로서이러닝과차별화된기술로 새로운영역에적용되는것으로보는견해 에듀테크에대한실질적인식은이러닝에서추구하던맞춤형학습과실감형학습을실현하고더나아가로봇이나웨어러블기기를이용한학습으로받아들이고있음 이러닝은가상공간의활용에중점을두나에듀테크는사이버 - 물리시스템을연계하여초지능, 초연결, 초실감을구현할것으로기대함
4 차산업혁명, 창의인력양성의에듀테크 출처 : 카이스트이민화교수 (KCERN 이사장 ) 4 차산업혁명
4 차산업혁명, 창의인력양성의에듀테크 출처 : 카이스트이민화교수 (KCERN 이사장 ) 4 차산업혁명
이러닝산업개요 에듀테크, 새로운변화와요구 이러닝과에듀테크산업계생각 에듀테크정부의시각 에듀테크산업범위와역할 산업육성을위한정책
에듀테크산업육성과제 산업육성지원 교육기술융합전문인력양성 규제완화및제도개선 에듀테크산업육성을위하여이러닝산업법개정
1. 에듀테크지원조직체계구축 일관성있는산업육성정책의수립및추진을위한조직기반의구축이필요 정부부처간협력체계구축 정부내의업무통합추진체계필요 기업지원창구일원화 로드맵 기술개발, 인력양성, 해외진출 기술개발, 인력양성, 해외진출 추진조직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과학기술정통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2. 규제완화및제도개선 학습데이터의축적및활용을위한개인정보보호규제완화 학습데이터기반의고부가가치서비스를제공할수있도록규제완화 정부가보유하고있는학습데이터의활용기반제공 공공자원의활용도제고를위한민간역할지원 OER 및공공자원활용도를제고할수있도록 LOD 서비스를확대 공공부문의무료교육은민간시장을침해하지않도록조정 K12 의인프라개선 K12 학교내에서데이터네트워크를활용할수있도록통신인프라개선 데이터네트워크사용관련규제를완화 공공부문의시장개방을통한민간부문시장의확대유도 영국, 미국처럼공공부문시장개방을통해민간시장으로영역확대를지원 예 ) 학교에서에듀테크제품및서비스를선택할수있는재량권부여
3. 에듀테크산업육성을위한법제화 이러닝산업법의한계 현행법규는교육 학습 훈련에대한구체적인조문이없으며법률명에이러닝즉전자학습만을명시함으로서광역화하고있는현산업을담아내기에미흡함 특히 CPS 에의한교육 학습 훈련을수용하기에는무리가있음 에듀테크산업육성을위한법제화필요 에듀테크기업으로서의정체성을확보하여기업간협업을통한발전의기틀이마련됨 이러닝을온라인학습으로한정하여인식하는현실을감안하여기업들은에듀테크를통해새로운발전의기틀을만들어줄것을요구하고있음 별도의법제정보다는이러닝산업법을개정
4. 산업육성정부지원확대 교육 학습 훈련 Hub( 생태계조성 ) 협쟁 (Co-petition) 비즈니스모델을기반으로스타트업기업의창업과육성기반을제공 사업성중심기술개발지원 시장주도제품 / 서비스개발 교육학과기술이접목된 통섭적전문인력양성 제품기획및개발에 전문성을가진 Product 에듀테크관련학회, Manager 를양성하여협회, 전문대학원등과이러닝및에듀테크협력하여전문인력양성기업에게필요한컨설팅을기술직전문공무원을선발하고수익자제공함부담에의해기술공무원의기업파견을통해기술개발을지원 에듀테크에대한인식제고를위하여일반인, 교사, 학생이참여하는행사개최
4 차산업혁명위원회기획정책과제 과업명 : 4 차산업혁명시대에적합한미래교육프레임워크와미래학교연구 (1) 4차산업혁명이요구하는인재상및요구역량정의 - 사회경제적변화에따른동역학적요구역량변화분석 - 글로벌수준의논의를통해합의된 OECD Education Framework 2030 (2018. 2.) 의인재상및요구역량분석 - Digital Literacy, Data Literacy, Healthcare Literacy 등새로운역량군정의및개발방안도출
4 차산업혁명위원회기획정책과제 (2) 미래요구역량개발에필요한새로운교육방법정립 - 미국, 유럽등에서실행되고있는교육클라우드, 메이커교육등새로운교육방법연구 - 미국, 유럽등의미래교육정책현황및함의연구미국, 유럽의교육클라우드선정과정분석 (3) 글로벌미래학교사례분석및일반원리도출 - 스티브잡스스쿨, 알트스쿨등글로벌미래학교사례분석을통한 미래학교일반원리도출및개념화 (4) 신설. 개축초. 중등학교미래학교의무제도화방안연구 - 교육 TF 해커톤과제연계
4 차산업혁명위원회기획정책과제 과업명 : VR Lab 공공플랫폼정책과제연구 (1) 과업의목적 - 4차산업혁명시대의혁신기술전문인력양성및일자리창출을위해 VR Lab을활용한신교육훈련방법연구 4차산업혁명시대에요구되는기술중심의체험형훈련방법필요 - 4 차산업혁명혁신기술과 VR 융합기술및신서비스활용모델연구 AI, 빅데이터, IOT 등 4 차산업혁명혁신기술과 VR 기술과융합을 통해생성될신기술조사및신서비스산업비즈모델발굴 - 산업혁신기술의디지털화및서비스화가가능한플랫폼구축및 자체운영가능한생태계구축운영연구
4 차산업혁명위원회기획정책과제 (2) 연구내용 - 4차산업혁명시대에대응한전문인력양성및일자리창출연구 * ICT 기술을활용, 혁신기술전문인력양성을위한 VR Lab 활용 * 청년, 실업자, 재직자대상융합산업취업지원을위한 VR Lab 활용 * K-12, 대학등공교육에서의 VR Lab 활용체험기반훈련방안 화학, 생물학, 물리학, 생화학등자연과학실험중심 - 4 차산업혁명혁신기술과 VR 융합기술및신서비스활용모델연구 * 주요 ICT 활용기술분석및 VR 융합신기술조사및연구 * 국내외협력사례분석및산업융합을통한신서비스활용모델연구 -VR Lab 플랫폼구축, 운영및활용방안연구 * 산업혁신기술의디지털화및플랫폼구축방안 * 공공기관, 학계에서의 VR Lab 적용및활용방안연구 * 자체적인플랫폼운영이가능한생태계연구및운영방안연구
산업부중기신서비스사업과제 과업명 : 4 차산업혁명, 제조융합신지식서비스산업발굴 육성 - 빅데이터, 블록체인기반산업융합기술지식대장경 (MOOK-T) - (1) 현안및필요성 - 국정운영 5개년계획수립에따른신산업발굴및제조업부흥 ( 국정과제34) 고부가가치창출미래형신산업발굴 육성 ( 국정과제38) 주력산업의경쟁력제고로산업경제의활력회복 - 주력 뿌리산업등산업기술지식 산업융합기술지식대장경 구축제조-서비스화, 신지식서비스산업화및일자리창출 * 제조산업 / 혁신기술융합기술지식대장경구축, 제조산업서비스화 * 블록체인기반지식생산및유통이가능한신지식서비스산업육성 * 기술교육및산업훈련을통한기술전문인력육성및일자리창출 - 국내제조산업과협력국가를대상으로한세계시장진출
산업부중기신서비스사업과제 사업목표 제조산업의기계, 전자, 금형등기술지식과 ICT, 에듀테크, AI 등을융합해첨단기술지식을디지털트랜스포밍하고 산업융합기술지식대장경 을서비스화하여제조 - 서비스화및기술지식서비스산업육성 * 주력산업과뿌리산업의선도형 (First Mover) 융합경쟁력을강화하고, 수요공급관계인두산업간격차를줄여제조 - 서비스화 (Servitization) 추진 2022 년 1.4 조원규모의신지식서비스산업경제적창출효과달성 2022 년 130 조원규모의제조서비스화를통한경제파급효과
산업부중기신서비스사업과제 - 제조산업혁신기술로특화된 산업융합기술지식대장경 구축및서비스를통한제조 - 서비스화 * 기계, 전자, 금형등의기술지식과 ICT, 이러닝, 에듀테크등지식서비스의첨단기술을융합한현장경험중심의기술지식플랫폼구축 - 블록체인기반의산업기술지식공유및거래마켓플랫폼을통한기술지식서비스산업육성 * 산업융합기술지식대장경 을통해지속가능한산업기술지식생태계구현과유통이가능한신지식서비스산업을육성 * 개인이보유한특수한기술지식에대해신뢰도기반의거래가가능 한블록체인기반마켓플랫폼구축
산업부중기신서비스사업과제 - 4차산업혁명혁신기술지식의 MOOC를통한기술전문인력양성및일자리창출 * 제조산업종사기술인력과공학계열에고등학생및대학생약 200만명이상을대상으로기술지식이집적된온라인공개강좌서비스제공 - 아시아신흥공업국가등을대상해외서비스제공 * 베트남, 인도, 필리핀등한국의선진제조기술을필요로하는아시아지역신흥공업국가또는국내현지기업들의관련산업체및공학계열학생 100 만명을주요대상으로시범서비스추진 * 제조산업기술과교육서비스가융합된토탈패키지수출가능
산업부중기신서비스사업과제
산업부중기신서비스사업과제 - 제조산업혁신기술로특화된 산업융합기술지식대장경 구축및서비스를통한제조 - 서비스화 * 기계, 전자, 금형등의기술지식과 ICT, 이러닝, 에듀테크등지식서비스의첨단기술을융합한현장경험중심의기술지식플랫폼구축 - 블록체인기반의산업기술지식공유및거래마켓플랫폼을통한기술지식서비스산업육성 * 산업융합기술지식대장경 을통해지속가능한산업기술지식생태계구현과유통이가능한신지식서비스산업을육성 * 개인이보유한특수한기술지식에대해신뢰도기반의거래가가능 한블록체인기반마켓플랫폼구축
이러닝코리아확대개혁 행사명칭 : 이러닝코리아 Education Technology Fair로변경 산업범위 : 전통적인온라인교육사업 ( 콘텐츠, 솔루션, 서비스,HW) 4차산업혁명기술을융합한교육서비스산업으로확대 필요성 - 정부주최행사 산 / 학 / 관공동주최범정부국가행사로확대 정부부처 (2 개 5 개 ), 산학단체 (2 개 10 개이상 ) 으로확대 - 이러닝 에듀테크로박람회참가산업범위확대 이러닝 ( 교육수단 ) 을넘어, ICT 기술융합교육산업전체로확대 AI, VR/AR, Big data, Cloud, Maker Edu(STEAM, Coding 등 ), IOT 등 - 국내행사 아시아를대표하는글로벌국제행사로확대 국내및글로벌교육기업의참가및비즈니스마켓운영
이러닝코리아확대개혁 행사개요 - 박람회명칭 ( 영문 ) e-learnig Korea: Education Technology Fair ( 국문 ) 에듀테크페어, 교육기술전등 ( 추후확정 ) ( 기존 ) e-learning Korea: Expo Education Technology Fair - 일시 장소 : 2018. 9. 13( 목 ) ~ 15( 토 ), COEX 3 층 Hall D - 행사규모 : 200 개사최대 300 부스 ( 예정 ) - 주최 : Education Technology Fair 조직위원회 *
4 차산업혁명시대의, 이러닝 / 에듀테크 kslee@ketia.kr madbird80@gmail.com 이광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