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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18. 8. 13. 마케팅지원팀 구분제목 미국 - 미국박스오피스, 시리즈최고오프닝 < 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 1 위출발 - 디즈니, 첫가상현실 (VR) 영화 < 사이클스 > 내달공개예정 - 마마무, 미국빌보드월드앨범차트 4 위진입, 클로이모레츠도팬인증 중국 - ( 정책 ) 문화여유부, 27 개온라인애니 음악플랫폼대상단속진행 - ( 미디어 ) 8 월첫째주중국인터넷예능프로그램재생순위 - ( 정책 ) 광전총국, 역사드라마편당가격및배우출연료비공식제한령 중국심천 - 텐센트왕카 [ 网卡 ] 와문화콘텐츠의결합 - 광동성 홍콩 마카오지역의영상산업발전 일본 - 영상콘텐츠제작지원을위한론펀드설립 - 제 1 회전국고교 e 스포츠대회개최 유럽 - Ofcom, ITV 와 C4, C5 에어린이프로그램다양성증진권고 인도네시아 - e스포츠 < 모바일레전드동남아시아컵 2018>, TV 첫생중계 - 인니창조경제위, 차세대디자이너발굴 육성프로그램실시
미국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8. 13.(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미국비즈니스센터 미박스오피스, 시리즈최고오프닝 < 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 1 위출발 ㅇ돌아온톰크루즈의신작미션임파서블 6번째시리즈 < 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 이북미박스오피스정상을차지함. 이번작품은전세계박스오피스에서도시리즈사상최고오프닝기록을세움ㅇ미국의영화흥행정보사이트박스오피스모조닷컴의잠정집계에따르면, < 미션임파서블 6> 는지난주말 3일간 (27~29일, 현지시간 ) 6,150만달러를벌어들이며미주지역개봉첫주말가볍게 1위에올라섬ㅇ또한, < 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 은전세계에서대한민국에이어영국, 인도, 인도네시아, 대만, 멕시코, 러시아, 브라질, 아랍에미레이트,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스페인, 베트남, 콜롬비아순으로흥행순위를기록함ㅇ로튼토마토에서는톰크루즈역대필모그래피중최고수치인 97% 신선도지수를기록하고있으며, 톰크루즈출연영화중역대급오프닝기록을세우기도함ㅇ영화 < 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 은최고스파이요원에단헌트 ( 톰크루즈 ) 와 IMF팀이행한모든선의의선택이최악의결과로돌아오면서피할수없는미션을끝내야만하는액션블록버스터임ㅇ전세계박스오피스 1위를기록한 < 미션임파서블 : 폴아웃 > 은수일내시리즈전세계누적수익 30억불돌파, 첩보액션시리즈영화중전대미문의흥행기록까지도전할예정 디즈니, 첫가상현실 (VR) 영화 < 사이클스 > 내달공개예정 ㅇ 19일 ( 현지시각 ) 미국컴퓨터학회 (ACM) 에따르면, 오는 8월디즈니최초의가상현실 (VR) 영화를공개할예정이라고밝힘ㅇ공개될첫 VR 영화는 < 사이클스 >(Cycles) 라는제목의단편영화로, 캐나다밴쿠버에서열리는 시그라프 (SIGGRAPH) 2018 에서상영될예정. 시그라프는미컴퓨터학회가주최하는컴퓨터그래픽에관한유명한국제컨퍼런스임ㅇ < 겨울왕국 > 등의작품에서애니메이션팀으로일한제프깁슨 (Jeff Gipson) 이감독한 < 사이클스 > 는가정의탄생과그안에서살아간다는것의진정한의미란무엇인가에대한내용을담음ㅇ이작품은깁슨감독이어릴적할아버지, 할머니와함께살면서쌓은개인적인경험을바탕으로함. 감독은 모든집마다살고있는사람들의독
특한이야기가있기마련이다. 이영화는그삶을목격할수있는감정중심의영화가될것 이라고전함ㅇ또한, 이가상현실영화는깁슨감독의비엠엑스 (BMX 작은자전거로곡예를하는익스트림스포츠 ) 경험도함께담음ㅇ어린시절그가살던미국로스앤젤레스의동네에는몰래들어가서자전거를탈수있는빈집이많았는데, 이런집의텅빈수영장등에서비엠엑스를하면서그는이집에는원래어떤사람들이살았을까하는상상을하곤했다고함ㅇ한편, 콘텐츠왕국디즈니는지난 4월포옹등의촉감을전달할수있는가상현실 (VR) 기기 포스재킷 의시제품을선보이는등가상현실기술도입에큰관심을보이고있음 마마무, 미국빌보드월드앨범차트 4 위진입, 클로이모레츠도팬인증 ㅇ 25일 ( 현지시간 ) 미국빌보드에따르면, 25일마마무의일곱번째미니앨범 레드문 (Red Moon) 이월드앨범차트에서 4위를차지함ㅇ앞서마마무는발매와동시에해외각국아이튠즈종합앨범차트에서 1 위, 중국 QQ뮤직 K팝차트 1위에오른데이어빌보드차트에도이름을올린바있음ㅇ또한, 할리우드스타클로이모레츠가최근인터뷰를통해좋아하는 K팝그룹으로마마무를언급하며여전한애정을드러냈음ㅇ 2016년에도클로이모레츠는마마무의팬임을자처, SNS를통해사인 CD 를인증하는등남다른팬심을드러내기도함ㅇ한편, 마마무는지난 16일일곱번째미니앨범 ' 레드문 ' 으로컴백, 타이틀곡 ' 너나해 ' 로활발한활동을펼치고있음
중국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8. 13.(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 정책 ) 문화여유부, 27 개온라인애니 음악플랫폼대상단속진행 ㅇ최근, 문화여유부 ( 文化和旅游部 ) 는온라인애니메이션및음악플랫폼을대상으로규정위반사실이있는지여부를집중조사를실시하였으며, 이번조사대상에는콰이칸ㆍ빌리빌리ㆍACFUN 등 27개온라인콘텐츠기업이포함됨. ㅇ온라인애니메이션및만화플랫폼에는저속한내용의콘텐츠가포함되어있는지여부를조사해 11개애니메이션플랫폼에콘텐츠자체심의강화와부적절한콘텐츠삭제를지시함. 그결과 997편의애니메이션과 167편의만화가삭제됨. ㅇ온라인음악플랫폼에는 18개주요온라인음악플랫폼에파시즘선양ㆍ군국주의등금지된내용이포함되어있는지를조사하였으며, 그결과음악 4,664곡, 동영상 10만여편ㆍ플레이리스트 891개가삭제되고, 이용자댓글 4,300개와, 아이디, 프로필사진등 4,500개가삭제됨. ( 미디어 ) 8 월첫째주중국인터넷예능프로그램재생순위 2018 년 7 월 30 일 ~ 8 월 5 일인터넷예능프로그램재생 TOP 10 순위프로그램명유형누적재생수 ( 만 ) 재생수 ( 만 ) 플랫폼 1 명일지자 ( 明日之子 ) 시즌 2 리얼리티 244818.43 37355.29 텐센트 2 중국신설창 ( 中国新说唱 ) 리얼리티 59331.89 15877.83 아이치이 3 주육야현장 ( 周六夜现场 ) 토크쇼 68505.85 12759.49 요쿠 4 용감적세계 ( 勇敢的世界 ) 리얼리티 18071.96 12358.7 망고 TV 5 조음전기 ( 潮音战记 ) 리얼리티 37478.45 10371.61 텐센트 6 이! 취시가창 대창계 ( 这! 就是歌唱 对唱季 ) 리얼리티 23050.26 10348.1 요쿠 7 방개아북비 ( 放开我北鼻 ) 시즌 3 리얼리티 113874.31 9182.11 텐센트 8 동언유계 ( 童言有计 ) 토크쇼 / 리얼리티 61621.53 9144.94 망고 TV 9 행복삼중주 ( 幸福三重奏 ) 리얼리티 62662.63 9137.31 텐센트 10 사사라! 최대부 ( 谢谢啦! 崔大夫 ) 리얼리티 68555.61 7324.01 텐센트 출처 : 艺恩 Engroup Inc
( 정책 ) 광전총국, 역사드라마편당가격및배우출연료비공식제한령 ㅇ광전총국이비공식적으로인터넷동영상플랫폼의역사드라마편당구매가격을최고 800만위안으로제한하고, 배우출연료를제작비의 40% 로제한함. ㅇ드라마제작완료후발행허가증을받기전반드시광전총국에제작진및출연진의전체예산을신고해야하며, 모든배우의은행명세서를첨부해서제출해야함. ㅇ만일이를위반할경우발행허가증의발급해주지않을것이라고하며, 관련소식이어떠한형태로전해졌는지는아직까지알려지지않고있음.
중국심천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텐센트왕카 [ 网卡 ] 와문화콘텐츠의결합 2018. 8. 13.(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심천비즈니스센터 ㅇ텐센트왕카 ( 网卡 ) 는텐센트와차이나유니콤의합작으로만들어졌으며다양한혜택을제공하는데이터유심카드임. ㅇ텐센트왕카는현재중국에서가장핫한모바일게임인왕저롱야요 ( 王者荣耀 ), 위챗, QQ모바일, 텐센트영상, QQ음악등주요모바일서비스에각종데이터사용량을무료제공하고있음. ㅇ텐센트는인기중인모바일게임IP 호요소홍낭 ( 狐妖小红娘 ) 에무료데이터를제공하기로함. ㅇ QQ닷컴에서연재중인인기웹툰IP 호요소홍낭 은애니메이션과게임으로제작되어일본에서도큰인기를끌고있음. ㅇ텐센트는데이터제휴서비스를통해사람들의문화콘텐츠접근성을높여주고, 그콘텐츠에자회사의 IP작품들을활용함으로써큰경제적효과를이끌어내고있음. 출처 : 소호 (SOHO) 신문 광동성 홍콩 마카오지역의영상산업발전 ㅇ광동성인민정부는광동성 홍콩 마카오지역의문화산업투자합작을촉진시키기위한발전계획을발표하였음. ㅇ광동성 홍콩 마카오연맹발기인왕빈 ( 王斌 ) 은 발전계획을통해광동성 홍콩 마카오영상산업이더욱발전할수있는계기가될것 이라고함. ㅇ 10년전만해도중국영화박스오피스는연간 40억위안이었지만 2018년 1분기 200억위안을넘어서며북미를제치고세계 1위를기록함. ㅇ영화업계전문가들은중국콘텐츠시장에대한영상산업의수요가더욱급증할것이라보고있음.
ㅇ홍콩과마카오는영상산업의자본력이매우풍부하며문화산업 영상산업에대해꾸준한투자를하고있는도시임. 최근에는심천에서도문화산업에대한투자가급증하고있음. ㅇ심천은광동성 홍콩 마카오지역가운데핵심위치에자리잡고있는도시이며풍부한자본력을가지고있어영상산업연맹의중심역할을맡고있음. ㅇ상기배경하에 8월 24일광동성 홍콩 마카오지역영화산업발전포럼이심천컨벤션센터 5번홀에서개최되고, < 광동성 홍콩 마카오지역영상산업발전과방향 > 이라는주제로포럼이진행될예정임.
일본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영상콘텐츠제작지원을위한론펀드설립 2018. 8. 13.(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일본비즈니스센터 ㅇ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등의제작사들을위한콘텐츠펀드가설립됨. 2018년 8월 3일, 쿨재팬기구 ( 주식회사해외수요개척지원기구 ) 는 NTT 프라라 (NTTぷらら), YD크리에이션 (YDクリエイション), 문예춘추 ( 文藝春秋 ), 이온엔터테인먼트 ( イオンエンターテイメント ) 와공동출자하여주식회사재팬콘텐츠팩토리 ( 株式会社ジャパンコンテンツファクトリー ) 를설립했다고발표함ㅇ펀드의가장큰목적은일본영상제작회사의해외전개지원이며넷플릭스 (Netflix) 나아마존 (Amazon) 등의동영상서비스회사는최근일본뿐만아니라해외에서도인기를얻고있는콘텐츠인일본의애니메이션이나드라마, 버라이어티프로그램의배포라이선스를구매하고있음ㅇ재팬콘텐츠팩토리의설립은업계에서필요로하는기능을채우는지원형사업으로지금까지와는다른방향성을가지고있음. 영상제작하는사업자를지원함으로써엔터테인먼트콘텐츠에집중하는관점도보임 제 1 회전국고교 e 스포츠대회개최 ㅇ 7월 9일, 서드웨이브 ( サードウェーブ ) 와마이니치신문 ( 毎日新聞 ) 은전국의고등학생을대상으로하는 제1회전국고교 e스포츠대회 를 2018년 12 월에개최한다고발표했음. 두회사는대회를통해 <e스포츠 > 를일본의새로운문화로정착시키는것을목표로함ㅇ대회에서사용하는타이틀은 PC게임 리그오브레전드 (League of Legends) 이며엔트리접수는 9월 ~12월, 이후온라인예선이 12월하순에이루어지며오프라인결승전이 19년 3월하순에개최됨ㅇ서드웨이브에서 e스포츠사업을담당하는에노모토이치로 ( 榎本一郎 ) 전무이사는 4월신제품발표회에서 향후 3년간 e스포츠에 20억엔을투자할것 이며 수익창출은아직염두에두지않고매출이증가하고이익이나오면 e스포츠에환원하겠다 라고밝힘ㅇ또한일본 e스포츠협회 (JeSU) 의헤이호우아키라 ( 平方彰 ) 전무이사는 게임도고교야구의봄, 여름고시엔 ( 甲子園 ) 같은대회가있으면많은사람이모일것 이라고언급하며, e스포츠의사회적지위를향상시킬계획을발표했음
유럽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8. 13.(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유럽비즈니스센터 Ofcom, ITV 와 C4, C5 에어린이프로그램다양성증진권고 ㅇ영국방송통신규제기관 Ofcom은영국방송사 ITV, Channel 4, Channel 5의어린이프로그램분야의오리지널콘텐츠및다양성부족을지적하며질적개선을촉구했음ㅇ Ofcom은내년 3월까지각공공서비스방송사를대상으로어린이들을위한서비스개선을촉구할계획을세우고있음. Ofcom이발표한보고서에따르면고학년어린이의 90% 는가장자주시청하는플랫폼을 YouTube로변경했고공공서비스방송사 3사는어린이를대상으로한오리지널프로그램에대한투자를줄였음ㅇ이보고서에따르면세채널모두모든장르의프로그램에서 13-15세의고학년어린이를대상으로한독창적인프로그램이절대적으로부족하며, 12-15세어린이의 10명중 3명이연령대에맞는프로그램이없다고느끼고있음. 이로인해 Ofcom은세채널에인터넷을사용한혁신적인방법으로어린이들에게접근하여어린시청자들의관심을유도할수있도록조치할것을권고했음. 반면 BBC는어린이들을위한독창적인새로운프로그램을제공하는유일한방송사로선정되었음ㅇ프로그램의다양성부족과오늘날영국의삶을이해하는데도움을주는프로그램이부족한현상역시강조되었음. Ofcom은 2010-2017년사이에어린이들의 TV 시청이 4-9세아동은 40%, 10-15세아동은 47% 감소했다고밝혔음. ITV는영국에서제작한어린이 TV 프로그램의양을 2006년 158시간에서 2017년 47시간으로줄였으며 Channel 4는더이상영국에서제작한새로운어린이프로그램을선보이지않고있음ㅇ이에 Ofcom은각공공서비스방송사에게 2019년 3월말까지영국에서제작된콘텐츠를중심으로, 어린이에게제공하는서비스와플랫폼을개선하기위한계획을수립할것을촉구했음. 이계획의진행과정및결과는 2019 년여름에발표될 Ofcom의 Media Nations 보고서에보고될전망임ㅇ Ofcom은 2017 디지털경제법에따라방송사에대한콘텐츠할당량설정권한을부여받았으나, 젊은시청자들의시청습관변화로인해콘텐츠할당량설정이효과적인방식이될수없다고판단하여할당량을설정하지않기로하였음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8. 13.(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e 스포츠 < 모바일레전드동남아시아컵 2018>, TV 첫생중계 ㅇ 2018 년 7 월 27 일부터 7 월 29 일까지자카르타국제엑스포끄마요란전시회 장 (Jakarta International Expo Kemayoran) 에서 < 모바일레전드동남아시아 컵 2018(Mobile Legends Southeast Asia 2018)> 결선대회가개최됨 ㅇ해당대회는 2017 년동남아시아 5 개국이참가한가운데처음으로개최되어 올해로제 2 회를맞음 ㅇ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태국, 베트남, 미얀마등총 7 개국이참가하여진행된이번행사는각국가리그전에서선발된총 10 개 팀이경기에참여함 ㅇ특히, 인도네시아에서는 RRQ, 에로울푸 (Aerowolf), 이보스이스포츠 (Evos Esports) 등총 3 개팀이참여함 ㅇ한편, 해당경기는인도네시아어, 영어, 태국어등총 3 개국어로 KOMPAS TV 에서생중계가되었으며, 최종우승결과는다음과같음 팀명 출신국 상금 1등 Aether Main(AEM) 필리핀 30,000 달러 ( 약 34,000 만원 ) 2등 Digital Devils Professional Gaming(PG) 필리핀 15,000 달러 ( 약 17,000 만원 ) 3등 RRQ 인도네시아 10,000 달러 ( 약 11,000 만원 ) ㅇ행사관계자는 그동안지상파 TV 를통해 e 스포츠경기가생중계가된 적이없었으나, 최근들어 e 스포츠경기에관심을갖는팬층들이급증하 고있어처음으로 TV 생중계를하게되었다. 이번경기를계기로향후 < 모바일레전드 > 외에도 < 도타 2>, < 피파 18> 등다양한 e 스포츠경기가생 중계가되기를바란다. 고밝힘 이미지출처 : 구글이미지
인니창조경제위, 차세대디자이너발굴 육성프로그램실시 ㅇ 2018년 7월 20일자카르타위스마끼바르 (Wisma Kibar) 에서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 (BEKRAF) 는프로그램 < 오르빗 2018(ORBIT 2018)> 관련컨퍼런스를개최함ㅇ해당프로그램은차세대인도네시아디자이너를발굴및육성하는프로그램으로, 건축, 인테리어, 패션, 시각커뮤니케이션, 제품, 수공예, 조명, 조경등총 8개분야로나뉘어실시할예정ㅇ올해로제2회를맞는이번행사는전년대비 2배에육박하는 800여명이지원함 (2017년에는지원자 400여명중 20명이최종선발됨 ) ㅇ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 (BEKRAF) 압둘로힘보이브라위 (Abdur Rohim Boy Berawi) 연구 교육 개발담당국장은 프로그램 <ORBIT> 를통해차세대인도네시아디자이너들의역량을향상시켜국내외에서성장할수있는인재로발돋움하기를바란다. 고밝힘ㅇ이번프로그램에선발된디자이너들은프로그램수료증발급을비롯하여지적재산권관련교육, 해외연수 (2017년에는일본, 영국방문 ) 등다양한세부활동에참여하게됨ㅇ해당프로그램참가신청은플랫폼 <BISMA(bisma.bekraf.go.id> 를통해가능하며늦어도 9월 15일까지구비서류를 www,bekraf.go.id/orbit에업로드해야함ㅇ한편, 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 (BEKRAF) 는자카르타외에도족자카르타, 수라바야, 덴파사르등타도시에서도동컨퍼런스를개최할예정임 이미지출처 : 구글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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