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8 디지로그의개념을수용한무용의표현방식 * ** 마승연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디지로그패러다임시대로의전환 1. 디지로그의개념 2. 예술에서의디지로그현상 Ⅲ. 디지로그의특성 1. 유동성 2. 상호보완성 3. 순환성 Ⅳ. 디지로그개념을수용한무용의표현방식 1. 우연성 2. 해체성 3. 일상성 Ⅴ. 결론참고문헌 * 본연구는연구자의박사논문 디지로그의개념을수용한무용창작작품 공존의그늘 에나타난예술적의미연구 ( 이화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6) 중일부분을발췌하여수정, 보완한것이다. ** 이화여자대학교무용과초빙교수논문투고일 : 2017.07.29. 논문심사일 : 2017.08.17. 게재확정일 : 2017.09.01. 137
Abstract Expression of dance that embraces Digilog concept Mah, Seung-yeon Ewha womans university This study intends to draw a variety of expression methods in reflecting Digilog in dance arts, by illuminating the concept of Digilog from the aesthetical perspective in consideration of the fact that the art trends of today is facing the era of fusion between digital and analogue.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not only improve the understanding and communication of dance creative works by applying Digilog in the real practical field, but also verify that the concomitant results can produce another creative environment of aesthetic creation and artistic conveyance of meaning. Digilog emerged as measures of overcoming problematic phenomena occurring in the modern-day society, while interrelating and complementing in heterogeneous forms of characteristics. Thus, through correct recognition of Digilog and its effective application in dance arts, it is necessary to make multilateral approaches based on Digilog to overcome the phenomena of absence of dance caused by the ambiguous concepts which appear mixed and repeated in the complicated forms of diverse genres. Based on the preceding studies, this study inquired into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Digilog in terms of flexibility, complementarity and circularity, and discussed that the contingency, deconstruction and quotidianness conjectured from this can be reflected in dance arts. It is considered that this can be a methodological search for combining dance creative works with the paradigm of the times in an easy manner, serving as an active dance method expanding the scope of dance creation. 138 <key words> Digilog, contingency, deconstruction, quotidianness < 주요어 > 디지로그, 우연성, 해체성, 일상성
Ⅰ 서론 현대사회는기하학적인속도로수많은변화와끊임없는발전을거듭하면서정보화를무기로한디지털사회로나아가고있다. 21세기디지털시대에들어선오늘날의사회는속도가가치를창조한다고할만큼속도패러다임이하나의사회현상으로규명지어지고테크놀로지이용이필연적으로증가하고있다. 그만큼디지털매체에대한의존도가높아졌으며우리의생활에서부터정보를바라보는시각까지변화시켜왔다. 새로운디지털시각문화의발전은텔레비전, 영화, 컴퓨터등을포함한시간적소요를극복한다양한경험을대중들에게제공함으로써가상체험까지가능케했으며, 단순한즐거움이아닌내면적시각체험까지경험하게하였다. 또한이러한현상은문화전반에있어서도표현방법의확장과예술적가치의개념을새로운형태로만들어갔으며관객의위치까지도변화시켰다. 1960년이후시각예술은오늘날까지꾸준히발전하면서이전에는접근하지못했던가상현실과컴퓨터, 그래픽과회화, 비디오애니메이션등시공간적요소에도큰혁명을가져왔으며, 현재디지털을활용한건축, 미술, 공연예술등에서도많이활용되어새로운창작방식의경향을이끌어가는좋은촉매제로자리잡고있다. 디지털시대예술은그것이단순히기존의미술, 음악, 문학, 무용이외적인것과결합하여창작되는형태라는점에서혁신적이라기보다는새로운미디어를작가적아이디어와결합시키고그결합의관점에서예술에대한관념과새로운미적차원을생성해내는관점에서혁신적인것이다. 그렇기때문에예술과기술의경계를넘나들며새로운차원을열어가는미디어아트의변화는더욱더그영역이확대되고있음을볼수있다. 오늘날무용예술은과학기술의영향력을적극활용하는데컴퓨터를이용한창작품이점점그영역을확대하여안무자의상상과의도를만족시켜주는도구로써그가치를높이고있으며대중들에게실재적인감각의차원으로지각할수있는여건을마련해주고작품을완성해가는데있어큰시너지효과를만들어내고있다. 그러나이러한변화는긍정적인측면만있는것은아니다. 무용수의움직임의한계성으로인해나타나는문제점을기계화하거나과도한테크놀로지사용으로안무가의탐구, 감정의시각적탐구를방해하고춤을압도하여무용수의존재성의상실을도래시키는현상이나타나고있다. 곧가속화된속도패러다임으로인해무용예술에서움직임은형태가해체되고고유성도잃어버리게되는것을의미한다. Virilo, P. 139
(1932), 독일의문헌학자인 Hoeges, D.(1943), 미국의지리학자인 Harvey, D.(1935) 와 Toffler, A.(1928) 는이러한상업화에의한가속화는압축되지않은시공간에서획득될수있는주체적이고자율적인시공간의인식과창의적인예술활동을가능하게하는사고와행위를축소시키거나단편화시키는것으로연결될수있다고하였다 ( 윤희수, 2005:4). 디지털미학을중심으로한예술의대량화, 고속화에만초점을맞추는현상은더이상인간이속도문화를따라가지못함은물론속도시스템에쫓기어순수예술의본질을잃어가는문제를도래시키며, 속도패러다임으로인한편리함, 신속함, 직접적메시지전달로예술이가지고있는고유성의소멸을양산해내기도한다. 결국속도패러다임사회현상에대중들은점차적으로지쳐갔으며, 이문제에대한대안적인자세로성찰하려는움직임이철학과문학, 사회운동으로번져나가사람들에게아날로그analog문화에대한향수를자극하여새로이 LP판을찾고패션이나문학장르에서복고풍이일어나는계기가되고있다고말한다. 그러나계속발전되는디지털은모든생활에침투하고있을뿐만아니라그영역의확산은중요한위치로자리잡은만큼간과할수없는사실이다. 이에사회는디지털이가지고있는편리함과신속함, 아날로그가가지고있는감성적부분을모두포함하는디지로그digilog 1) 라는새로운패러다임의등장을수용하기에이르렀다. 디지로그는디지털이가지고있는편리함과신속함, 아날로그가가지고있는감성적부분을모두포함할수있는것으로그의미가확장됨에따라 차가운기술 과 따뜻한감성 의만남이라할수있다. 현공연예술에서도단순히보기만하는전시가아닌직접만지며체험하는예술전시와사진작가와영상감독, 무용과영상이함께하는예술활동들도이뤄지고있다. 특히무용예술에서디지로그의수용은실재적인것과허구적인것을조화롭게현존시켜서로소통하고의미를확대시키는새로운움직임을만들어내어폭넓은창작의방향성을제시한다는점에서더욱요구된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현시대가디지로그의시대임을인식시키고디지로그개념을수용할수있는무용의표현방식을밝혀그상관관계를통해실질적으로무용창작에디지로그개념을활용할수있도록하는데연구의목적이있다. 연구의방법은다음과같이이루어진다. Ⅱ장은이론적배경으로디지로그의개념과예술에서의디지로그현상들에대해살펴보고 Ⅲ장에서는앞의선행연구를통해디지로그의특성을유동성, 상호보완성, 순환성으로분류하였다. Ⅳ장에서는예술과디지로그의연관성에대한논의의기반을마련하여무용창작의표현방법을우 1) 디지로그digilog 는 디지로그(2006) 책을통해저자이어령이만들어낸신조어로디지털과아날로그가양자택일의선형적사고가아닌모순되는두개의 이것저것 을모두포용하는순환적사고의전환인것이다. 140
연성, 해체성, 일상성으로유추하였다. 이를통해예술창작의범주안에서디지로그의수용은안무방법에있어시대적패러다임을용이하게결합시키는방법적모색이며안무창작의범위를넓힐수있음을강조하고자한다. Ⅱ 디지로그패러다임시대로의전환 1. 디지로그의개념 디지로그는 digilog 디지로그 (2006) 책을통해저자이어령 2) 이만든신조어로디지털 digital 과아날로그 analog 의서로다른두개념을결합시켜새로운개념을만들어낸합성어이다. IT시대를대표하는디지털기술과자연, 인간의감성을대표하는아날로그적요소를융합시키는것으로서디지털의장점을수용하지만기본적으로는아날로그시스템으로구성된것을일컫는다. 디지로그의개념은디지로그를구성하는아날로그와디지털의개념정의를통해알수있다. 아날로그는본래그리스어로닮다, 유사하다, 비례의뜻을가진의미로 Analogia 에서유래되어유사한상황이나자연현상, 물리적현상의연속적인변화를나타낸다. 아날로그사회는 0과 1의사이에무수한가능성이존재하며끊임없는집합으로시스템의업무나동작을전압, 전류등과같이연속적으로변화하는물리량을응용하여있는그대로표현하거나측정하는것을말한다 ( 조혜린, 2008:7). 따라서아날로그는선형적특징을소유하게되는것이며, 어떤성질이변하는데그변수가 1 차적으로적용하게되고결과를도출하기위해순차적진행또는부분적단계를거치며. + 와 -의모든값을지니게된다. 결과적으로아날로그는인간이보고듣는모든신호에존재하게되며, 정보의반복재생은유한한특징을지니게된다 ( 최성운, 2008:21-31). 즉아날로그의의미는디지털성격이갖는이성적개념보다는정서적개념에근거한사고와행동안에서존재하는인간의가치를중점을하고있다는데중요한의의가있다 ( 편형미, 2008:5). 2) 이어령 (1934~) 국문학교수이자평론가겸소설가, 수필가, 언론인으로다양한분야에서활동을하였으며, 1990 년대초대문화부장관을역임하였다. 이어령교수는주로국제사회로나가야할한국의자세에대해제시하며우리문화를알리는데힘썼다. 한국인과한국인, 축소지향의일본인, 디지로그 등사회의반항을불러일으키는다수의저서를집필하였다. 141
디지털의어원은디지트 digit 의의미인사람의손가락이나동물의발가락에서유래한말로손가락의폭으로길이혹은단위를측정하거나숫자를꼽아서계수화하는 digitus finger 에서출발하였다. 0과 1의조합, 혹은 On. Off라는부호의전환으로정보를표시하여 0과 1사이에는아무것도존재하지않은이진법의약속체계로개별적인수량의정보를취급한다. 기존의아날로그신호가정보전달및공유과정에서신호의위상이나주파수등에의해크기나값을이루어내던것과달리, 인식가능한모든부호를공통언어로표현하므로, 문자, 영상, 음성등의경계가하나로융합하게되었다는사실을의미한다. 즉, 디지털은문자와영상, 음성등을하나의공통언어로기억한후에매체를통해무한적으로반복해내는것은물론광속으로문자나영상을손쉽게전송하도록한다 3). 이러한디지털사회는기존의것과비교되는편리하고정확한문화로인식되며, 정보를손쉽게처리하고빠르게전달하는특성을갖는다. 디지털기술과방법을통해생산되는모든콘텐츠는현대사회의무한대적인이익의창출을가능케하고기술적새로움과과학의진보가제시하는모든풍요로움의대상이되어일상생활에서주도적으로자리잡고있다. 디지털과아날로그는상반된개념을내포하며이분법적으로나타나지만디지털을조작하고이용하는주체가인간이라는점을볼때아날로그를제외하고현대사회를이해할수없을것이다. 정보의입력과출력과정이디지털이라할지라도출력정보는아날로그적형태를취하고제품을보호하는외부형태, 디지털로촬영된정보를인화하는과정또한아날로그에해당된다. 이처럼디지털과아날로그는현재와과거, 낡은것과새것으로구분되는것이아니라, 서로의관계를인정하는시작과끝또는원인과결과의대상이되는것으로디지털과아날로그의개념은함께공존한다고볼수있다 ( 최성운, 2008:30). 디지로그는디지털과아날로그의상대되는개념들을결합시키고장. 단점을서로보완하여 가상과실제 의결합, 정보통신과인간과의만남, 이성과감성의만남, 과학기술과인간의정情과믿음信 을통해새로운가치창조를이루는것이라할수있다. < 그림1> 은 ICT활용교육연구회에서아날로그와디지털, 디지로그의개념에대해요약한것이다. 142 3) 조현정 (2002) 의석학위논문 디지털패러다임과아날로그감성커뮤니케이션, p 5, 내용참조.
영역아날로그 analog 디지털 digital 디지로그 digilog 키워드 Keyword 가상세계, 전자, 정보, 숫자, 지속성, 가공과변형의용이, 실제세계, 자연, 소리, 곡선, 개성, ID, 로그인, 전자인증, 이모티콘, 수동식디카, 문자, 글자, 빛, 레코드판, 모니터, 전자책, 마우스, 블로그, 싸이워드, 터치패드, 감정, 책, 종이, 펜과붓, 키보드,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태블릿, 도토리, 멀티메일, 도장, 본명, 필명, 라디오, 스마트폰, 인터넷,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메라, 전축, 공중전화, 만남, CD, 이메일, 복제, 대량생산, 지문인식로그인, 오프라인, 편지, 제1의물결, 일회성, 패스트푸드, 온라인, BT(Biotechnolgy) 상업중시제2의물결, 산업사회메신저, 프로슈머, 제3의물결, 후기산업사회 그림 1. 아날로그, 디지털, 디지로그개념의키워드비교 2. 예술에서의디지로그현상 테크놀로지는예술의전영역에서개념과예술행위를질서화할수있는효율적수단으로적용되고있을뿐아니라지각적경험을풍부히하고정보와감각경험을운반하는미디어미학을창출할수있는가능성을제공하고있다. 많은예술가들과디자이너들은세계적인통신망, 가상현실, 고성능컴퓨터를활용하고있으며, 테크놀로지는이제단지예술을위한도구로만여겨지는것이아니라예술의한장르로서정착하게되었다 ( 황현숙, 2001 :1). 그러나다양한분야와영역의구분없이경계를넘나드는과도한테크놀로지의확산은순수예술의고유성과본질을침해한다는문제점을초래시키며, 다양화되는복잡한문화안에서방황하며디지털시대의역기능적인부분에대한문제점이대두되고있다. 다양한정보문화와수용은대중의지적수준의향상과더불어문화예술에관심은확대되었지만, 일부평론가들은대중들에게디지털문화는인위적인표현이오히려강압적이고자극적인경험을줌으로써예술가들의자율성의제약과감각능력을저하시킨다고지적하였다. 이렇듯기술이예술을대체하고잠식하고있다는비판적견해를갖는다. 그러나이미예술문화가디지털환경과밀접하게위치하고있는지금, 디지털활용에대한거부감보다는그것에대한이해와효용가치에대한인식이필요하며, 디지털과아날로그의조화를다양하게시도하여예술적형태를자유롭게구성할수있도록창조적인도전이요구되고있는시점에있다. 현재디지로그예술은많은분야에서시도되고있으며, 다양한방법으로사회전반에표출되고있다. 143
그림 2. 포옹 그림 3. 휴식 포옹 과 휴식 은디지털과아날로그를혼합하여디지로그방식을활용하는오진국화백의작품으로그림을유화로직접그린후사진을찍어디지털로전환한뒤아날로그방식으로불가능한변형들을디지털로재현한다. 그리고이것을다시출력해아날로그방식으로마무리를한다. 수십장의디지털그림을동영상으로편집해음악과함께선보이는새로운장르의영상작품을 LCD-TV를통해보여주는등디지털시대의새로운그림감상문화를제시하고있다. 그의작품은디지털이란틀을견지하면서도기존의아날로그를접목하는이른바 디지로그 의작업으로디지털이가지는단점을보완하고있다. 그림 4. Tree 그림 5. htweeds the Kings speech Chicago culturalcentervirilo 144 Tree 와 htweeds the Kings speech Chicago culturalcentervirilo 는네덜란드디자이너 Heijdens, S. 의작업으로기존의디자인에새로운기술이결합된멀티미디어적성격과함께우리주변에항상존재하는자연을새로운분석과인간의감각확장을보여주는대표적인사례이다. 이와같이기존의벽면에영상장치를투사하여미술작품등을전시하고골목길을갤러리화와같은공간을확장하는것은다양한공간적특성변화로디지로그요소의도입에의한공간의강조에있어가장큰특징중하나라고할수있다.
그림 6. 시네마띠크 그림 7. 유령 디지로그 새로운연극의시대가열린다. 의 2013년부산국제연극제에유럽과아시아에서 7개팀이참여하였다. 연극제메인콘셉트는디지털과아날로그의만남을그린 digilog 이다. 프랑스팀 Adrian,M./Claire,B 의 시네마띠크 와폐막자인오스트리아팀 Cloud, O. 의 유령 은디지로그의부합하는작품으로수준높은기술력을보여주고다국적기술진들이협업해만든프로젝트이다. 이두작품은디지털기술이배우들의움직임, 몸짓, 소리에반응하며환상적인비주얼을선보인다. 디지털기술이공연을보조하는역할을넘어배우들과조화롭게이루어져관객들과소통하며새로운무대형태를연출해냈다. 그림 8. 추사디지로그 그림 8. 추사디지로그 추사디지로그 는 2012년 11월 25일국립극장달오름에서한뫼국악예술단의공연으로추사김정희의작품세계를주제로하여전통과현대와의조화를이룬홀로그램무용극형식으로펼쳐진다. 홀로그램을이용한영상과춤, 그리고소리가어우러지는공연을통해관객들은다양한시각경험과한국의전통문화를새로운방식으로현대인들에게알릴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145
그림 10 그림 11 노먼-노먼맥라렌을위한헌정 (NORMAN a tribute to Norman Mclaren) 2009년서울국제공연예술제 (SPAF) 에초청된캐나다작품 노먼-노먼맥라렌을위한헌정 은아날로그적인순수예술을디지털로표현한디지로그의주제를부각시킨작품으로애니메이션의거장노만맥라렌의환상적인세계를 4차원을허무는첨단영상과시각적특수효과를이용하여가상현실을체험하게해준다. 안무가이자무용수인트로츠머는맥라렌의작품을더욱다가가기쉽도록춤으로표현하여디지털기술을활용해맥라렌의애니메이션영상위에피터트로츠머의몸짓을접합하여맥라렌의재기발랄한그림과선의율동에기대트로츠머의몸짓으로가시화시켰다. 디지털시대의예술작품은복제기술을매개로대중과보다가까운거리에위치하도록재구성될수있지만, 그것은필연적으로원본이지니고있는아우라의상실을대가로치르게한다. 대량복제된예술작품은대중과의물리적거리로부터해방될때자신의내면적신비를창출하는또다른의미의거리마저잃어버리기때문이다. 노먼-노먼맥라렌을위한헌정 에서원본과복제품사이의심미적거리를유지하게해준것은트로츠머의춤추는몸이었으며, 바로이점때문에이번공연을하나의온전한디지로그적작품으로이해할수있다. 원본과복제품의관계를성찰하고있는 노먼-노먼맥라렌을위한헌정 은디지로그적작품의정체성에대한고민을담고있었다는점에서높이평가된다. 이작품은맥라렌에관한오마주로서복합적인형태를띠고있는데영상의독창적프로젝션방법을활용하여신체의움직임과유기적인결합을잘보여주는작품이다 4). 현시대에많은무용작품들은디지털매체에의해요구되는동적이미지를연구하고, 영상의기술이갖는자극적요소에의존하는경향을볼수있다. 존재하지않은현실을실제적으로구현하는힘, 반대로존재하는실제를비현실화할수있는힘은디지털만이갖는기술이지만, 디지털기술만으로문화수용자들에게소통이가능하다고는할수없을것이다. 과도한미디어사용이아닌춤이지니는역동적인힘과이미지가적절히사용되었을때, 결국움직임이영상매체를중심으로하는 146 4) 김기란 (2009) 디지털환경아날로그감각, 디지로그적공연, 공연과리뷰, p 139-140, 내용참조.
시각적문화소통의방식에주요한대상이될수있음을인식할수있게한다. 디지털기술의사용으로춤의부재현상이나타나는것이아니라춤예술의표현성이확대되는것이며, 춤이가진신체적역동성이야말로디지털매체시대의주요한예술적가치를실현시킬수있음을보여줄수있다. 따라서예술에서디지로그의수용은예술의융합과확장으로볼수있으며다양한측면에서관객과조우하고, 예술가와관객모두가예술의창조성을성취할수있다는점을앞에서살펴본내용을통해파악할수있다. Ⅲ 디지로그의특성 1. 유동성 유동성은 끊임없이흘러내리는듯한 또는형편이나경우에따라이리저리변동될수있는성질로 Fluidity( 유동성, 유체 ) 는 Fluid( 유동성, 액체 ) 에서기인한다 ( 안효정, 2003:11). 하나의강물줄기가흘러가면서곳에따라좁거나넓게혹은격렬하거나평온하게흐르듯하나의공간이각영역에따라다른형태와크기로흘러가듯보이는것이라할수있다. 보편적으로유동성의특징은빛이라는시간적요소를통해가상과실재, 내부와외부라는모순적인영역을공존하게하는매개체로서다양한공간을연출하며, 자연적인현상에의해균질한수평적공간을유동적으로나타낸다. 이렇듯기본적으로일체화된실내공간에서공간의대비와빛의대비에의해실외까지확산됨으로서자연과융화될수있다는것을알수있다 5). 유동성은자연생태적환경에대한역동적이고유기적인건축을위한자기감응적공간, 형태들이변이되어가는과정을표현하기위하여시도된, 자연적으로진화하는다차원공간, 유기적유연성의상태를적용시킨위상적변화를위한공간등이추구하는공간개념의특성으로말할수있다. 가상의표현물이실제현실을지배하는역전현상은과거의물리적인제한된경계즉, 시공간의제약에서벗어나이시대건축의가치를고정적인것에서변화하는것으로, 육중한것에서가볍고비물질적인것으로, 합리적인인과법칙에서불확정적인것으로, 명확한것에서모호한것으로변화시킨다 ( 박남길, 2003:26). 이에따라공간은유동성의성질을통해이러한내용들을표출하게되었다고말할수있을것이다. 5) 황규광 (2003) 의석사학위논문 뉴미디어에의한유동적공간의표현특성에관한연구, p 43, 내용참조. 147
오늘날의공간은디지털기술에의해더욱미디어적이고유동적인공간으로변하고있다. 액체와같이흐르는듯한유동적형상이손쉽게시뮬레이션이실현되어표현되며, 미디어상에서의유동성은모든물질과공간이그들의대표성을중심으로용해되고, 형태는외부의영향과내부영향력에의해서가변성을가진다고할수있다 6). 자연이갖는빛과소리에의해변화되는유동적성질을디지털의기술을통해유동성을표출함으로써정체된것을가지고정체되지않은흐름의효과를만들어보이는것은현재세계건축의화두이자트랜드로나타나고있다. 유동성의의미는다양한해석으로나타나지만상대적관계속에서긴장감을갖는공간을유동적공간이라파악할수있으며, 역동성, 투명성, 중성성의특징을지니고있다고할수있다. 역동성은기둥, 막과같은건축적요소가공간에놓일때자연적인흐름은변화하게되고설치된건축적요소의주변으로작은소용돌이, 즉, 또다른새로운변화를초래된다는것을의미한다. 투명성은어떤형식으로든지다양한환경의흐름가운데노여지게되는데, 그러한환경은여러가지것들의흐름으로구성된다. 자연적환경이라고한다면, 지형이있고, 물이흐르고바람이부는것등의장소에따라서다양한변화를가지는환경을의미하고인공적인환경즉, 도시적인환경은교통이나사람의흐름, 정보의흐름등으로구성된다고할수있다. 이러한환경은시간과함께변화해가며이러한흐름들의공간적연속성과변화하는다양한흐름들이투영될수있는투명성, 투과성을유동적의미로설명할수있다. 마지막으로중성성은공간이가지는전체적인이미지가빠른시간에형상화되는공간이아니라공간을접하는사람은서로다른장면들이연출하는형상적인공간을마음속에연상하게되고, 이런장면들이종합된형태로나타낼때비로소전체적인이미지가떠오르는것을말한다 7). 이러한특성을지니는유동성은공간을통해시각적으로움직이는듯한인식을주며, 공간구성요소의기울어짐과전체의상승하는이미지로공간이표현되는물질적질량이사라지게하고현실과무의식의경계를부유하며날아가는느낌처럼환영의공간으로연출된다. 유동성은 21세기에들어서면서공간의새로운조형언어를생성시키고있으며, 이는새로운기술, 재료, 구조등과결합되어과거와는다른다양하고역동적인공간, 비기하학적인형태및공간, 액체의유동성이나생물학적형태와같은자연그대로의형상을공간에창출하고있다 8). 따라서유동성은아날로그적인것, 본질적인것, 물리적인것을디지털을통해유동적인영상으로표출하면서공간이확장되고복잡하게겹치고혼합한전자적패러다임은가상현실이라 148 6) 안효정 (2003) 의석사학위논문 비선형패러다임에의한공간조형특성과디자인분석, p 12, 내용참조. 7) 이성민 (2007) 의석사학위논문 디지털공간의유동적표현특성연구, p 10, 내용참조. 8) 김태수 (2005) 의석사학위논문 비선형공간에나타난유동적특성에관한연구, p 2, 내용참조.
는시스템을생성시켜현대사회의실제공간의감각을변화시키고있다. 따라서디지털공간과아날로그의공간의경계를허물어정체된공간의속박으로부터벗어나게해줌으로써현대인들은더이상단순하고고정적인관계가아니라복잡하고유동적인관계를유지하고, 절대성의한계에부딪치는공간을확장하여발전시킬수있다는점에서유동성은디지로그의대표적특성으로볼수있다. 2. 상호보완성 상호보완성은어느한쪽이나다른한쪽을일방적으로보충, 보조해주는것이아니라서로가서로의부분을보충, 보조해주는성질로디지털과아날로그의조화로운융합은상호보완적성질을내포하고있다고할수있다. 따라서아날로그와디지털은서로를외면하는이질적대상이아니라서로의가치를존중하면서협력의대상으로아날로그와디지털의경계를구분할필요가없어지고시대적요구인디지털기술과아날로그적정서는같이병행되어야만할수있으므로디지로그의특성으로볼수있다. 디지털기술을필두로하는첨단테크놀로지를이용한대부분의인터렉티브아트의경우, 소통의대상이컴퓨터, 즉기계가되면서인간이소통의대상에서도리어소외되는문제점을낳기도한다. 오늘날디지털기술은인간의인지적능력에근접해가고있고, 이를통해생물학과기술의경계가점점뒤섞이고있다. 그러나이러한현상을부정적시각으로이해할것이아니라기술과사회는특별한보완관계에있다는점으로파악하여, 사회와디지털이혼합되거나서로만나는순간을통해새로운형식을창조하도록유도함으로써보완적관계를이루도록해야한다. 즉, 디지털과아날로그의다양한의미를서로공유하거나교환하여상호보완성을가질때현대인들의감각은더욱확장되고소통적상호작용으로급속히발전될것이다. 요즘이루어지고있는많은예술표현에서는기술적한계의소통을뛰어넘기위해아날로그의요소와기술의융합을시도하는작품들이나타나고있다. 이처럼아날로그와디지털의융합이상호보완적으로유지될때, 작품의재료, 전시, 공간, 관객의감각측면에서작품과관객간의소통의확장을이루어냈다고할수있으며, 상호보완성의특성은예술가들에게다시과거의재현을가능케할뿐만아니라, 이미지들을현재화시켜주기때문에시공간적구분을초월할수있는창작표현의수단으로의중요한의미를지닌다. 디지털과아날로그의상호보완성은디지털의물리적인상호작용이단일감각으로존재하기보다는서로연결되고, 영향을주고받는형태로제시되며, 인간은다중 149
감각을통해서다양한종류의감각종류를받아들일때주어진정보를잘이해할수있게되고디지털이재현해내는가상의공간을통해또다른환경을직, 간접으로경험하여소통의범위를넓혀준다. 따라서디지털과아날로그의상호보완적관계는디지털을통한소통이아날로그의장점까지도모두수용하며디지털의특성을추가한것이라기보다는아날로그의소통과는또다른형태의소통을창조해낸것으로해석되어야할것이며, 이것은결국각각의소통형식이장점과단점을가지고있고, 상호보완적관계를통해서소통의질을발전시킬수있다는것을의미하기도한다. 3. 순환성 순환이란주기적으로되풀이되는과정으로물질이나비물질이무한하게이용되는속성이며다양하게순환하는현상이다. 이것은이세계에존재하는모든것들이긴밀한관계를가지고있는것으로유기체적세계관과관련된생태학적사유에서설명할수있다. 지구의생태계를통하여한방향으로흐르는에너지와달리생태계의물리적성분은생태계내에서이동되고재사용되는데생태학자들은이와같은계속재사용되는것을순환 (Cycling) 이라하였다 (Johonson, G., 2007:363). 자연의변화과정에서생성, 성장, 소멸의현상은각종에너지의이동에의해이루어지고생명의개체가속해있는대자연의순환에서는그러한과정이연속적이며무한히반복적으로일어난다. 이처럼자연속에서형성된인간의삶은자연계의모든생명체들과동일하게끊임없는반복의순환과정을함께하며존재한다 ( 정춘자, 2010:1). 따라서순환은일정한시간과공간을규칙적으로한차례돌아서다시먼저의자리로돌아오는것이며, 이러한과정이반복적으로일어나면일정한규칙을형성하게되고특정한성질을갖게된다 9). 과거에는자연과인간의변화과정을관찰하는생태학적접근으로순환의개념을논했다면, 19C이후에는기술이진보함에따라순환의개념은생성과소멸에대한자연의섭리를기술에의해복제, 또는대량생산하여자연을순환시키고, 인간들은디지털기술에의해탄생된환경적요소에살아가며, 연속하여돌고돌아결국되돌아오는순환의속성으로일련의변화과정이나변화결과가되풀이되는특성으로나타나게된다. 이처럼현시대의순환의개념은자연과인간그리고디지털이더해져모든양상들이공존하면서순환하여사회를만들어가는과정으로다시금재정립되고있다. 최근에는자연과디지털에대한관심이부각되면서자연의과정에서나타나는디지털시대의순환성에주목하여다양 150 9) 손희락 (2006), 마리오메르츠작품에나타난순환성표현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7(3), p 324, 내용참조.
한분야, 또는예술작품의중요한주제들중하나가되어창조적변화를보여주고있다. 디지로그의구성요소인디지털과아날로그의순환성은한쪽이증가하면다른한쪽이같이증가하는양의상관관계로써의관계를나타낸다. 즉, 디지털은인간에의해만들어지며, 만들어진디지털은계속발전되고발전된디지털의산물이최종결과물이아니라인간이끊임없이디지털을발전시키는형태가순환의특성을지닌다고할수있다. 이는현대사회가디지털사회라고해도아날로그적사고행태들은사라지는것이아니라오히려아날로그적행태는디지털에의해강화될수있으며, 이와반대로아날로그에의해디지털의의미가더욱부각되는순환의특징을말해준다. 따라서디지털의진화과정속에인간또한함께진화되며, 인간의진화는디지털의발전으로이어지는것을알수있다. 디지로그의특성인순환성은디지털시대에아날로그의특성이지속적으로혼재하면서다양한분야에연속적으로변화하고, 그것이무한한상상력의결과로나타나는것은인간의삶에대한본질적접근을중시하는시대적패러다임의특성을보여주고있다. Ⅳ 디지로그개념을수용한무용의표현방식 이장에서는디지로그의개념과특성의선행연구를통해다음과같이전환되어무용에수용할수있는표현방식을유추하고자한다. 1. 우연성 우연 은 뜻밖에, 저절로, 또는그일 이라는사전적의미로늘어떠한것도아무런설계 (design) 없이이루어지는것으로서우연과설계는서로반대의위치에서있으며, 모든설계의원천이고자신이선택하는것은무엇이든지선택하기를계획하는의지의행동들에결코적절히적용될수없다는의미를갖는다. 이는원인으로가아니라결과로도볼수있으며, 실재적인계열과실제로추구하지않았던목적의만남인한에서, 예외적인사실로서불확실성의영역에속하게된다는것이다 ( 하병원,2009:5). 산업분야에서우연은질서를파괴하고규칙적인과정을방해하기때문에제거되어야할것이지만예술에서는무작위, 또는우연적인것은질서의시작일수있다. 예 151
술가가질서, 그리고자유의과시로써원래의무질서를끝까지간직한그런종류의질서를구축하는데바탕이되는것이우연성이다. 그질서는보는이의눈앞에서창조되고그법칙은어느곳에도명시되지않는다. 예측하지못한흥미로운결과를산출한다는것과, 그우연한결과가작품으로서형태들을구성한다는것에대한예술가들의믿음에기반을두고있다 10). 이처럼우연성은예술에서작가의창작행위, 행적, 움직임이나타내주는우연적인물리적효과는작가로하여금상상력의신비성을느끼게하며, 강한표현욕구를만족시켜준다. 또한우연성의다양한조화는새롭고풍부한조형의세계를만들며, 그자율적의지에의한작가의표현효과는상상적인무의식적충동을야기시켜서무의식적인잠재의가능성을가능케한다 11). 이로인해사람들은의식적으로정해놓은형상과도덕적인관념들로부터해방되어모든경계가허물어지는결과를초래한다는것이다. 경계없음은무한한상상력을의미하며그안에서공상적아이러니가만들어지기도하는것이다. 이와같이우연성은무용예술형식에서예술의전형적인표현방식에특수한형식으로서의우연으로이양식과다른본질로서의이질적요소가들어옴으로서그예술은변화되어우연성의성질을나타나게된다. 즉, 무용을표현하는데있어아날로그적방법과디지털기술의만남을통해나타나는우연적요인이무용작품의형식과전통적구조를벗어나공간의거리감과입체감을표현하여새로운구성의재창조를가능케한다고할수있다. 또한조명, 의상등형태의단조로움을입체적으로나타내면서표현의감성을자극하여관객들을무대깊숙한곳으로까지경험케하는시각적효과를창출한다. 우연적현상은작품에서관객의입장과작가의입장에따라관점이달라질수도있다. 관객의입장에서우연적으로보이는것도안무자에게는철저히의도된것일수있고작가가의도하지못했던요소가우연히발휘될수도있다 ( 이혜원, 2013:59-60). 따라서우연성은인간사고의자유를추구하고창작과정에서상상력의발휘를촉구하는아이디어를제공했다고볼수있다. 송연주 (2001) 는우연은어떤 메세지 를내포하고있으리라는모호한예감에서생기는것인데이러한효과는일종의해프닝을의도하는것으로기법상우연이단순한우연에그치지않고필연적으로서어떤새로운의미를발생시키는것을전제로한다고하였다 ( 최소영, 2001:25). 이는기존의양식에이질적요소를임의로들어오게하여변화시키는요인으로본질적인것, 아날로그적인것에디지털의유입을통해유동적성질을갖게하는것으로볼수있다. 과거의무용에서우연성의수용은다른예술장르의개입에적극적인태도를취하게한다. 예를들어포스트모던댄스무용가 Cunningham, M.(1919~2009) 은음악가 Cage, J.(1912~1992) 와공동작업을함으로써자신의우연과미규정성의기법을발전 152 10) 김겸 (1977) 의석사학위논문 현대미술에있어서우연적인요소에관한연구, p 70, 내용참조. 11) Read, H.(1981), 현대미술의원리, p 119, 내용참조.
시켜나갔고, Johns, J.(1930), Rauschenberg, R.(1925~2008), Lancaster, M.(1938) 와같은미술가들은그를위해작품의무대미술을디자인해주었다. 또한영화제작자 Charles, A.(1958) 와공동작업을하면서, 커닝햄은비디오테이프에서창조적탐색력을찾고자한최초의안무가가되었다 12). 그는 우연성이라는방법을통해불가능한모든것이가능할수있다 고언급하면서우연성이유용하다고생각할경우에만우연성을사용한다고하였다. 또한우연의방식이펼쳐놓은무용수들의무한한동작은관객에게는감성에의해상상하고지각할수있는영역을무한하게열어준다고하였다 ( 촤자혜, 2006:41). 현시대의무용예술은디지털예술이진보함에따라디지털과전통적무용형식이결합되어우연적으로나타나는무용형식을볼수있다. 무대공간에디지털접근방식은정적인공간에서동적인공간으로서변화시켜관객의보는위치에따라작품의형태가달라지며, 공간과무용수들의움직임은시간에따라일정한형태가변형됨으로써이질적인형상과인상은한층더부각되어관객들의감성적요소를자극시킨다. 춤의공간에서중심을없애고, 시간을늘리거나단축시키고, 다양하게변화하는공간안에서무용수들과이미지가겹쳐지게하여변형과과장, 왜곡, 절단, 파괴는우연한새로운효과를부여하여관객들로하여금다중적시각화로다변화된공간을제공하고고정적이미지를독특하고예측하기어려운움직임의특질로나타낸다. 이렇듯우연성은 21세기에들어와서는디지털과아날로그의융합으로무용예술을만들어가는우연성의특징을표출하고있으며, 이는무한한자유를제공해주는예술의또다른본질로되어가고있다. 그만큼무용예술에서우연성은디지로그의개념과연결되어있으며, 현대예술에이미우연성이자리하고있다면, 동시에디지로그의개념또한함께자리잡고있음을증명하는것이라하겠다. 나아가디지로그개념을수용함으로써기존의아날로그의전통적무용방식이더이상효용가치가떨어지는것이아니라디지털의기술과움직임을표현하는전체적인틀속에서유기적으로작용하면서도, 각각의영역에서독립적으로표현되고있음을의미하는것이다. 2. 해체성 해체주의는포스트구조주의의문학이론으로 1960년대에프랑스비평가 Derrida, J.(1930~2004) 가제창한비평이론의전체성, 즉신神이나이성등질서의기초에있는것을비판하고사물과언어, 존재의표상, 중심과주변따위이원론을부정하고다원론을내세운다. 12) Au, S.(2004), 발레와현대무용 - 서양춤예술의역사, p 198, 내용참조. 153
해체이론의기본적이념및특성에는첫째, 서구의전통적복잡하게사고인 이성중심주의 를비판적전략으로서해체의대상으로삼는다. 둘째, 전체적인구조보다개체의존엄성과자유를인정한다. 셋째, 자아의중요성을중요시한다. 넷째, 사고의경직된과학적태도를거부하고인본주의적인태도를지양한다. 다섯째, 역사의중요성을인정하고역사에대한관심을가지고탐색의대상으로한다. 여섯째, 닫힌체계내에단순히지배받는대상물이되기를거부하고시간적, 공간적경계를초월함으로써가능해지는열린사고를추구하는것이다 ( 김유정외, 2015:114-120). 일곱째, 해체주의이론은모든언어와기호의재현 (representation) 에대한믿음을전복시키고현전의복잡하게그의미의체계를전복시킨다는것이다. 데리다의해체는단어조차해체하는모든텍스트들의해체로전통적으로인정되고있는모든것을뒤집어엎고기존개념에대해의문을제기함으로써개체의존엄성과자유, 소외된타자, 차이 역사성을인정하여그동안의고정된서구이성중심주의에종말을고하고새로운인식의장을열게하였다. 즉해체란기존의논리를파괴하는것이아니라각개체를해체하여각각의특징을존중하면서다양한탈구조주의적인형식이아닌형식을이룬다는의미를가지고있다 ( 함수정, 2015:7). 이처럼해체주의는모더니즘의이분법적논리나객관성과합리성을거부하면서미래를향한현대와과거의상호보완적표현으로포스터모더니즘인불확실성, 미결정성, 탈구조성을그대로포용하고열린사회를지향하는것으로기존의논리를파괴하는것이아니라새로운형태의가능성을끊임없이추구하고자하는것이다. 이와같은해체주의는인간의정신적공감대를형성하고기존의전형적인구성방식에서탈피하여새롭고독창적인형태를창조시키기위해등장되었으며, 현대사회로접어들면서순수예술뿐아니라여러디자인분야에서도주목을받고있으며다양하게표현되어지고있다. 데리다의해체이론중심이라할수있는 차연 13) 은복식디자인에서성, 인종, 사회, 문화등의계층성을해체하는것으로수용되었다. 이는공간적차이와시간적의미를내표하면서지워진것들의논쟁을불러일으켜서로의차이를그대로인정하거나, 상대를서로의흔적으로받아들이는것이다. 또한과거, 현재, 미래의복식결합이나복고풍의형식으로과거의양식을현대의양식으로재조명하여과거가흔적으로존재하고, 현대의소재와감각으로새롭게재구성되며미래까지상상하여사고의틀을넓혀주기도하는것이다 ( 노미정, 2005:8). 이는디지털과아날로그의다양한의미를서로공유하거나교환하여상호보완성을가질때현대인들의감각은더욱확장되고소통적상호작용으로볼수있다. 이하나 (2010) 는해체주의형태는기존의 13) 차연이란 (difference) 이란차이를의미하는개념 다르다, 지연하다, 연기하다 의의미가포함되어나타난것으 154 로공간적인차이의개념에시간개념이도입되어차이가지연되는시, 공간의초월과수평과수직의대립관계파괴, 시, 공간의개념해체등을의미한다.
모더니즘의통합성이나규범을이탈하고새로운긴장감을주는형태를추구하는데그결과파괴적이고미완성적표현이되기도하며해체주의디자인요소들을통일된전체로구성되는대신해체되고전체에서분리되거나중복되며상호침투하는성격을보인다. 이러한해체성은디지로그의상호보완성의특성과유사점을갖는데디지털과아날로그의각각의특징을결합하여각객체의형체를유지하면서서로가용이하게섞여또다른것을새롭게창조한다는점에서해체주의특성과그의미를같이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디지로그의상호보완성은해체성의특징을설명하는데필요한기본개념과그의미를같이한다고보여짐으로서형식을갖춘무용예술에가능하게적용될수있음을파악할수있다. 해체라는철학적사유를바탕으로 1990년대에들어서면서부터현대무용전반에는해체현상이다양하게전개되었고가장근본적으로주체의해체인 탈중심화 현상이나타나게되었다. 이러한현상은무용의전통적무용형식들의중심적요소들로부터시선을이동시키고기-승-전-결혹은과거-현재-미래의수직적시간관과크고 / 작고, 높고 / 낮은, 상하좌우의무대공간의조건과공간속의움직임구조를파괴하며, 나아가신체 / 정신그리고남성 / 여성에대한이분법적개념의거부로몸과움직임에대한새로운관점을창출하고있다 ( 이혜원,2013:59). 즉, 훌륭한춤구성은잘정해진시작, 중간, 끝을갖는다는생각과같은전통적원리에서벗어나그어떤무엇이라도따를수있으며, 전통적안무형식인구조적안무형식과같이절정의순간을위해맞추어짜나가는논리적동작진행방식에좌우되지않게된다. 또, 무대공간의활용에있어서무대의중심이되는앞과중앙의지점이존재하지않고춤이정면을취할필요가없다. 그렇다고움직임자체가소멸되었거나움직임을구성하는혹은작품전체를구성하는구조가사라져버린것은아니다. 다만, 무용예술에서해체성의틀은모든것을부정하는혼돈과분열, 파괴의경향으로진행되었기보다는기존의요소와새로운요소가다양하게공존하는형태로나타난다 ( 공혜영, 2007:3). 이렇게볼때디지로그는아날로그와디지털의공존이무용예술에서해체성의특징으로나타나면서다양성의확대로나타날수있음을확인할수있다. 3. 일상성 일상日常이란 나날이반복되는생활 이라는사전적의미로일상에사고나특징을뜻하는성性이만나면서, 일상성日常性은 나날이반복되는생활에서고착된사고나성질 이라고할수있다. 철학에서는 개체의생활이유지나인류의재생산에향한인간생활의지속적ㆍ반복적인존재방식 ( 김정숙, 2012:11) 으로나타나며, 문학 155
에서는 인간이날마다반복적으로영위하는삶의특질 로정의하고있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607). 일상성은순환적인시간, 리듬에의해지배되는것으로현대사회에나타나는특성중하나이며현대사회에서끊임없이순환되는과정으로디지로그의특성중순환성과같은맥락으로볼수있다. 아날로그와디지털이서로의공존속에서끊임없이순환하고이루어지는모습은현대인들의계속적으로반복되는일상성으로나타날수있다. 프랑스의평론가 Barthes, R.(1915-1980) 에따르면예술작품에서다루어지고있는사소한일상에대한묘사는결국소비적, 추상적인즐거움대신생산적, 구체적인즐거움이창출되는공간이며, 오랜시간이지난후에도살아남는것은어떤사상이나철학이아니라바로이런개별적인사람들에게서우러나온세부적인것, 삶의일상적인양상인것이라고기술하였다 (Barthes, R. 1997:13-14). 즉일상은근원적인생명력을지닌공간이며일상성은사람들모두의존재방식이다. 이에대해독일의실존주의철학자 Heidegger, M.(1889-1976) 는일상성이란사람들이생활하며기뻐하고고뇌하면서죽어가는현실이우선취하고있는모습으로, 사람들 현존재 (Welt-Sein) 는대개이일상성이란존재방식을취하고있다고말한다 (Heidegger, M. 1976:30-34). 즉, 하이데거가말하는일상성이란평균적인삶의양태를지켜나가는 156 세속적인생활양태로일상성은시대를초월한인간의특성이된다. 곧일상성이란사람들이삶을살아가는존재방식이며시대와역사를이어온존재양식이라할수있다 ( 이윤정,2005:8). 이처럼일상성의의미는철학가들에의해지속적으로연구되어지고있다. 예술에서의일상성은 일상생활과예술은구분되어야한다 는모더니즘의사상을거부하는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서들어와서예술과일상생활의경계에대한해체라는새로운개념으로자리잡기시작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서일상성은인간삶에서일어나는 일반적인것, 일상적인것 의자체를예술작품에수용하는형태로나타났다. 즉걷기, 뛰기, 말하기같은평범한움직임들, 그리고책상이나의자같은일상의사물들이무용작품에도입되기시작했다. 이렇게실제의삶속에서평범하게사용되는여러요소들이무대에등장하면서더이상평범한움직임이나물건이아니라무용예술의일부가되면서자연스럽게무용과일상의경계가허물어지기시작하는현상들이나타났다. 이처럼새로운이미지나기법을창조하기보다는생활속에서기존의이미지를사용하면서예술과일상적삶사이에존재하는경계를모호하게만들었다. 또한대중적인일상문화의구성요소를수용하고형식에대한구속에서벗어나총체적예술로서다른형태를모색하는것으로무용에서의일상성은포스트모더니즘시대부터드러났다고할수있다. 현대사회는기술의진보로발전함에따라테크놀로지사용이일반화
되어무용예술에서기술의사용은새로운것의도입이아니라관객들에게친밀하고원활한소통의도구로사용되고있다. 이와같이포스트모더니즘의일상성의개념은현시대의무용예술에서사용되는테크놀로지의사용과무용수들의일상적움직임을융화하여표현되는과거의일상성과같은맥락으로볼수있으며, 기술의발전으로나타나는일상성의확장이라고할수있다. 현시대의무용예술에서는일상적인물체들을기술의사용으로나타내어소품뿐아니라일상에서일어나고있는다양한형태의표현들을무대에서나타내고있다. 따라서일상성은예술과일상의경계가해체, 일상과예술이분리되어추상적인것이아니라예술이인간의실제삶과연관되어인간의삶을반영하고조화롭게성숙시키는것을의미하는것으로서디지로그의개념과도연결되어있음을알수있다. 예컨대프랑스출신의현대무용가 Bel, J.(1964), Waltz, S.(1963) 등의안무가들은지극히일상적인자신의삶의경험을디지털기술과일상적소품을융합하여무대위에그대로재현시키면서일상성이라는미적특성을예술로승화시켰다. 이러한일상성을자신들의작품에활용하는것은드라마적인것을감성적으로이끌어내어관객들에게작품을이해시키고서로공유해나가고자하는스토리텔링의기법의일면또한볼수있다. 일상적인무대연출, 일상적움직임의미적특성은관객들이공연을마치일상처럼친근하게받아드릴수있는환경을조성하며, 일상적인것에대한아름다움을재발견할수있는미적기능이있다. 이렇듯일상성은디지털시대를지향하는사회에서아날로그적사고는여전히필요한요소이며, 아날로그적행태가디지털사회를더욱풍부하게해주고현대사회의디지털패러다임속에자리잡고있는아날로그적감성이중심에내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에무용예술에있어서일상성은어떠한표현방법들보다도관객들과소통의원활한방법으로써무용예술의대중화을이끌수있는역할을할수있게해주므로일상성의표현방식의연구는끊임없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이상으로디지로그의특성은우연성, 해체성, 일상성과근본적으로일맥상통하며이를무용창작에직접적으로개입할수있는표현방식으로이끌어낼수있음을논의하였다. 유통성 우연성 디지로그특성 상호보완성 해체성 무용 순환성 일상성 그림 12. 무용에서디지로그개념의수용단계 157
Ⅴ 결론 본연구는과도한디지털의사용으로나타난문제점을극복하는방안으로발생된디지로그개념에대해주목하였다. 연구자는현대사회안에서디지로그가갖는예술적효용가치를인식하고현대를대변하는안부방법의확장을도모하고자하였다. 이는시대적인공감과이해를끌어내는발전적안무방법으로써폭넓은창작의방향성을제시한다는점에서연구의가치를지닌다. 디지로그의특성은유동성, 상호보완성, 순환성의특성으로나타난다. 이러한디지로그의특성과관련된무용의표현방식을찾기위하여그내적의미가일맥상통하는방식으로서유동성은우연성, 상호보완성은해체성, 순환성은일상성으로유추하였다. 이로써현대의무용예술을비롯한많은예술속에서이미디지로그의개념이깊이자리고하고있고, 또한이를통한무용창작이가능함을발견하였다. 디지로그의유동적특성은기존의아날로그적인공간에디지털기술을통해공간을자유롭게확장시켜움직임, 또는다양한요소들과함께우연한효과를부여하고관객들로하여금다중적시각화로다변화된공간을제공한다. 이렇듯아날로그와디지털의융합은끊임없이변화하는우연성의특징을표출하고있으며, 이는무한한자유를제공해주는예술의또다른본질로되어가고있다. 그만큼무용예술에서우연성은디지로그의특성중유동성과내적의미로연결되어있으며, 현대예술에이미우연성이자리하고있다면, 동시에디지로그의개념또한함께자리잡고있음을증명하는것이라하겠다. 디지로그의상호보완적특성은디지털과아날로그의각각의특징을결합하여각객체의형체를유지하면서서로가용이하게섞여또다른것을새롭게창조한다는점에서해체주의특성과그의미를같이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디지로그의상호보완성은해체성의특징을설명하는데필요한기본개념과그의미를같이한다고보여짐으로써형식을갖춘무용예술에가능하게적용될수있음을파악할수있다. 디지로그의순환적특성은한쪽이증가하면다른한쪽이같이증가하는양의상관관계로써아날로그적행태는디지털에의해강화될수있으며, 이와반대로아날로그에의해디지털의의미가더욱부각되는순환의특징을말해준다. 일상성또한순환적인시간, 리듬에의해지배되는것으로현대사회에나타나는특성중하나이며현대사회에서끊임없이순환되는과정으로디지로그의특성중순환성과같은 158
맥락으로볼수있다. 일상성은디지털시대를지향하는사회에서아날로그적사고는여전히필요한요소이며, 아날로그적행태가디지털사회를더욱풍부하게해주고현대사회의디지털패러다임속에자리잡고있는아날로그적감성이중심에내포하고있음을알수있다. 오늘날의현대사회는속도가가치를창조한다고할만큼속도패러다임이하나의사회현상으로규명지어지고테크놀로지이용이필연적으로증가하고있다. 점차적으로디지털매체에대한의존도가높아지면서현대예술에서창작영역에활용의범위를넓히며창작의도구로관계하면서작품을완성해가는데큰시너지효과를만들어내는순기능의역할을한다. 한편디지털미학을중심으로한예술의대량화, 고속화에만초점을맞추는현상은순수예술의본질을잃어가는문제를도래시키며, 속도패러다임으로인한편리함, 신속함, 직접적메시지전달로예술이가지고있는고유성의소멸을양산해내는점도간과될수없는부분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디지털영역의확산은현대사회의발전과함께지속적으로중요한위치로자리매김하고있으므로, 디지털의효용가치를인식하고아날로그가가지고있는감성적부분을포함한디지로그를수용함으로써현대사회에서소외되고배제된것들을다시소생시킬수있는공존과소통의장이필요하다. 그런의미에서본연구자는무용예술의창작과정에서디지로그의반영이끊임없이시도되어야할것을제언하며디지로그개념을실질적으로활용할수있는표현방식에대한이론적근거를제시함으로써다양한디지로그개념의활용을유도하는데도움이되고자한다. 즉, 디지로그개념을미학적관점에서조명함으로써무용창작물에대한이해와소통을향상시키고이는시대적패러다임을용이하게결합시키는방법적모색으로안무창작의범위를넓힐수있는안무방법이될것으로사료된다. 이로인해새로운미적창출과예술적의미전달의또다른창작환경을만들어갈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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