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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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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양우석 1. 들어가면서 2. 전통음악의선율구조 3. 박시춘가요분석 4. 일제강점기유행가의생성배경 5. 나가면서

66 개요 한국의대중가요는일제강점기를거치면서성립되었다. 여기에는음반산업이라는매개가중요한영향을주었다. 3000여곡이라는많은노래를작곡한박시춘은한국가요사에있어서주류작곡가로서거론이된다. 타계 4주기를맞아김점도에의해주도된 박시춘명작집 - 애수의소야곡 에수록된 300곡의가요는그의대표적인작품이라할수있을것이다. 본고에서는 300곡의수록곡중에서 1950년이전의노래 122곡을분석할것이다. 요나누키단음계의무분별적수용으로인한한국대중가요의폄하와근거없는한국대중가요의정체성에관한주관적접근에대한문제와함께판소리의음계와비교분석을통해한국대중가요의주요요소인선율구조를자세히조사하여한국전통음악과한국대중음악의연결고리를찾고자한다. 1950년이전을기점으로삼는이유는 6 25전쟁이후가미8군을통해유입된서양의선율이강한영향을준시기이기때문이다. 박시춘의작품이모든한국대중가요를대표한다고말할수는없지만많은영향을준것이사실이기때문에그의음악의분석을통한한국대중가요의정체성에관한접근은의의가있다고생각된다. 주제어 : 박시춘, 유행가, 신민요, 판소리, 계면조, 요나누키음계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67 1. 들어가면서 박시춘 ( 朴是春, 1913. 10. 28-1996. 6. 30) 의본명은박순동 ( 朴順東 ) 이며경남밀양출생이다. 1) 대중가요 3000여곡을작곡한것으로알려진그는특유의작곡기법을사용하여트로트의형성에기여한바가크다. 소년시절부터음악적재능을보인그는전래민요를채보하고연구하는과정에서작곡의수련을쌓았다. 그리고 11세때에축음기와가까워지려고일하던카페의주인을따라전남순천으로부모몰래나섰다. 순천에서음악과더욱가까워진박시춘은신마산의나가마쓰기네마에취직하고전남여수의사카에좌에진출하여강사랑과이봉룡을만나게된다. 이후마술단의연주자로만주에서일하고이후오사카의덴만클럽에서기타에심취하여작곡가의길을걷는다 2). 박시춘은전수린 (1907-1984), 김해송 (1911-1950), 손목인 (1913-1999), 박영호 (1911-1953), 문호월 (1908-1943), 김교성 (1904-1961), 전기현 (? -1943) 등과함께한국가요사의초창기작곡가를대표하는인물이다. 1931년무렵도쿄의주오 ( 中央 ) 음악학교에입학했으나그만두고코미디언박옥초, 배우권일청, 가수나선교와김창배그리고변사김영환과감독홍개명으로구성된 아리랑가무극단 에입단하여김개명으로부터 박시춘 이라는예명을부여받았다. 3) 그후시에론사의문예부장이서구의권유로 1935년 < 멀리떨어져 > 와 < 희망의노래 > 두곡을만들어데뷔하였다. 그리고시에론사의후임문예부장박영호의소개로강문 1) 송방송의 한국근대음악인사전 ( 보고사, 2009) 에의하면생몰연대가 1914-1960 년으로수록되어있으나오류이다. 박시춘은 1967년에 < 돌지않는풍차 >, 1970년에는 < 일자상서 > 를발표했으며 1996년 6월 30일향년 83세로작고하였다. 김점도엮음,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 삼호출판사, 2000), 31-33. 2) 송방송, 한국근대음악인사전, 228. 3) 위의책, 229.

68 수 ( 본명남인수 ) 를만나 < 눈물의해협 > 을취입했다. 4) 1935년남인수의데뷔곡으로작곡한, 김상화작사의 < 눈물의해협 > 은당시서울의대표적음반회사중하나였던시에론레코드사가음반에담았으나주목을받지못했다. 5) 강사랑의소개로오케레코드사전속작곡가로서첫인기곡인 < 항구의선술집 > 을김정구의노래로취입했다. 1936년 < 애수의소야곡 >, 1939년 < 감격시대 >, 1939년 < 비단장사왕서방 > 등히트곡을발표하면서유명작곡가로발돋움했으나 2차대전당시인 1943년에친일가요 < 아들의혈서 >( 조명암작사, 백년설노래 ) 를 2개월동안매일경성방송국에출연해부르도록강요받았고, < 결사대의안해 ( 아내 )>( 조명암작사, 이화자노래 ) 를오케레코드사에서취입하였다. 같은해조선징병제의실시를기념하는 < 혈서지원 > 은조명암이작사하고당대의인기가수백년설, 박향림, 남인수등이녹음하였다. 6) 연주활동으로는 1938년에조선의재즈밴드중최고의인기를얻었던 C.M.C 밴드 7) 의기타연주자로서도활약했다. 8) 그는남인수와김정구외에도이화자, 이난영, 백설희, 남상규, 백년설, 박재홍, 방운아, 방태원, 이미자, 현인, 남가수, 박재란, 강수향, 송민숙, 박옥희, 송달협, 도미, 장세정, 백난아, 손인호등한국대중가요사의중요한가수들과작업을하며대중가요의주류작곡가로활동했다. 박시춘은오케레코드사에서전속작곡가로활동하며조선악극단에서도연주, 지휘, 작곡등의활동을했고, 아리랑보이즈 의일원으로활동하 4) 이노래는 1936년가사를바꾸어 < 애수의소야곡 > 으로다시출반되었다. 5) 문화일보, 2012년 10월 2일자. 6) 송방송, 한국근대음악인사전, 228-229. 7) Chosun Musical Club의약자이며피아노를담당한손목인이리더였다. 당시구성원은색소폰에송희선, 윤학구, 엄재근, 트럼펫에현경섭, 지방렬, 트럼본에이유성, 김영호, 바이올린에강삼준, 기타에박시춘, 김흥산, 베이스에유연, 드럼에이봉룡, 피아노에손목인등이었다. 8) 박찬호, 한국가요사1 ( 현암사, 2009), 255.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69 기도했는데현경섭, 송희선, 김해송, 이복본등과함께노래와무언극, 연주등을무대에서공연한만능엔터테이너였다. 1944년부터는조선악극단과라미라 ( 羅美羅 ) 가극단, 약초 ( 若草 ) 가극단, 신협 ( 新協 ) 악극대등의공연무대에도참가했다. 해방후최초의히트가요라불리는 < 신라의달밤 > 과 < 가거라삼팔선 >, < 고향초 > 등을발표하였다. < 신라의달밤 > 이히트하자그는럭키레코드사를설립했다. 그리고 1947년 5월, JODK( 이후에중앙방송국이자현재의 KBS) 전속악단의지휘자로일했다. 남인수와함께만든쇼단체인 칠천국 ( 七天國 ) 과그가직접구성한 은방울쇼 와함께한전국순회공연도이무렵이었다. 미8군이한반도에진출하기이전부터 셔플, 파소더블, 스윙, 탱고, 폭스트로트 등의다양한서양의리듬을사용하여유행가의다양성을추구했으며, 박시춘멜로디 라할정도의개성있는창작세계를구축했다. 이후한국전쟁중에도전쟁상황과피난살이를묘사한진중가요 ( 陣中歌謠 ) 를발표하였고전후에는영화제작등다방면으로활동을넓히며인기작곡가로서의위상을유지했다. 그리고 1963년에 10월에창립된한국연예협회의초대이사장과한국가요작가동지회회장을역임하며 1982년대중가요작곡가로는처음으로문화훈장보관장을받았다. 1991년제34회 밀양아랑제행사 중밀양예총이주관한특별행사 박시춘송축대전 이현인, 백설희, 박경원, 진방남, 신세영등의원로가수가참여한가운데열렸고작년 (2013) 에는그의탄생 100주년을기념하는 박시춘음악회 가친일논란속에서개최되었다. 박시춘의데뷔는급격한축음기의대중화시기와맞물려있다. 우리나라의첫상업음반은 1907년미국콜럼비아사에서제작되었고 1908년에미국빅타사가첫진출음반을발매하였다. 이어서일본의일본축음기상회가 1907년유성기판매상점으로시작하여 1911년부터는조선에서음반을녹음하기시작했다. 1925년에는일동축음기회사가 3년간많

70 은녹음음반을제작했다. 특히일동에서발매한 < 사의찬미 > 가성공을거두면서조선에서의가능성을확인한여러유성기음반회사들이 1929 년에전기녹음방식을도입해서음질이개선된상품으로조선에본격적으로진출하기시작했다. 그회사들은콜럼비아, 포리돌, 시에론, 빅타, 오케, 태평등이며이들레코드제작회사들은저마다문예부장과전속작곡가를보유하고있었다. 9) 1935년경조선의축음기보급대수는 35만대를넘어섰고레코드산업은호황을누렸으나서울에녹음실을갖춘곳은 1937년오케레코드사뿐이었다 10). 박시춘은시에론을거쳐오케에서많은작품을취입했다. 다작과동시에히트메이커로알려진박시춘은한국가요사에있어서주류작곡가로서거론이된다. 박시춘의타계 4주기를맞아가요연구가김점도가엮은 박시춘명작집 - 애수의소야곡 은여러대중음악인의조력속에서만들어진유일한집대성이라할수있다. 물론채보의불완전함이있었으나분석과정에서수정을거쳤다. 가장많은히트곡을만들었고, 현재에도 KBS1 가요무대 에서그의노래는거의매주연주되고있으며, 1981년 MBC의조사에따르면 한국인애창곡 100곡 가운데박시춘이작곡한노래가 10곡이될정도로한국가요사에서영향력이크다고할수있다. 비록 3000여곡을모두확인할수는없으나 박시춘명작집 에수록된 300곡의가요는그의대표적인작품이라할수있을것이다. 본연구에서는 300곡의수록곡중에서 1950년이전의노래 122곡을분석했다. 학계에서는일제시대의유행가가일본의 5음음계를그대로수용했다는사실을이유로들어왜색이라고비판하여왔다. 그러한지적을받는노래는몇몇 5음음계만으로이루어진작품들인데, 여기서어느정도과장된부분이발견되었다. 모든곡들을조사하는것은지난한작업이므로본고에서는대표적인작가의대표적인작품들을조사하 9) 장유정, 오빠는풍각쟁이야 ( 민음사, 2006), 57-60. 10) 박성서, 한국전쟁과대중가요, 기록과증언 ( 책이있는풍경, 2010), 287.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71 여그러한과장된주장을반박하고자한다. 요컨대, 연구자는요나누키 11) 단음계의무분별적수용으로인한한국대중가요의태생적한계에관한비판에문제를제기함과더불어판소리의 12) 음계와비교분석을통해한국전통음악과한국대중음악의연결고리를찾고자한다. 1950년이전을기점으로삼는이유는한국전쟁이후에는미8군을통해유입된서양대중음악의영향으로유행가의양상이크게변했기때문이다. 전통음악이살아숨쉬었던권번이라는배경속에서자라난밀양박씨가문의구성원이자유성기음악에심취했던어린시절박시춘의경험이그의작품에어떤영향을주었을지매우궁금했고일본식음악이라는토대위에서어떻게발현되었는지알아보고자했다. 박시춘의작품이모든한국대중가요를대표한다고단정할수는없지만많은영향을준것이사실이기때문에그의작품을분석하는것은유행가역사의초기연구에있어서유의미한작업이라고생각된다. 그러면그의가요에나타난전통성의고찰을위해서전통음악의대표적인선율에관해서고찰하도록하겠다. 2. 전통음악의선율구조 전통음악의선율구조에는우조, 평조, 계면조등이있다. 이중에서우조와평조는장조 5음음계와매우유사하며계면조는요나누키단음계와매우유사하다. 이사실은한반도에일본식유행가가수용되는데 11) 4음과 7음을제외한음계. 12) 물론초창기인 17세기의광대가담당했던판소리는지금의판소리와는상당히달랐던것으로본다. 연희판도중에불리는민요, 잡가, 타령등과마찬가지로막간음악정도였을것으로추정한다. 윤석달, 명창들의시대 ( 작가정신, 2006), 11.

72 일조하였다. 다음은백대웅이정리한판소리선법에관한내용을표로정리한것이다. 13) 그리고구성음의분석은이동도법을적용하였다. [ 표 1] 우조길 14) 순서음이름설명 1 솔하청 본청의완전 4 도아래음으로안정감을주는주요음이나계면조처럼떨지않는다. 2 라하본청계면길로전조할때계면길의본청이된다. 한옥타브위에사 ( 전조청 ) 용될때는도약하고씩씩한느낌을준다. 3 도본청 4 레상본청 우조본청이라한다. < 조조의적벽대전준비 > 와 < 심청천자앞에나타남 > 과같이본청을낮게잡는경우와 < 적성가 > 와 < 화초타령 > 처럼높게잡는경우가있다. 성질변화가심하다. 보통꿋꿋하게평으로내지만평조의영향으로흘러내리거나가볍게떨기도한다. 하본청과 4 도관계이기때문에분위기를고조시키는기능이있다. 5 미상청평조와구별되는특징음. 본청과장 3 도. 우조길은민요풍의신민요등에사용된단조 5음음계와매우유사하다. 상청이평조길과다르지만서양음악의음계에적용이되면이두선율구조는장조 5음음계로치환된다. 12개의조로이조되어편리하게연주되는평균율에서는순서보다음이어떻게들리느냐가선율구조를 13) 백대웅,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 어울림, 2008), 39. 14) 위의책, 46-54.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73 결정하는중요한요인이되기때문에, 우조길과평조길은서양식장조 5음음계안에서같은선율구성음계가된다. 다만이러한혼종화양상속에서떨거나꺽는등의입체적인창법은혼용되었을것이다. 다만계면길의하청은혼동되지않고농음으로서의기능을아직도유지하는것으로보인다. [ 표 2] 평조길 15) 순서음이름설명 1 레하청 본청의완전 4 도아래음으로주로본청으로상행. 일반적으로평조의종지음. 옥타브위에서는상본청으로주로진행한다 2 미하본청빈도가낮음. 하청의보조음역할을한다. 3 솔본청 4 라상본청 5 도상청 하청과상본청으로진행. 평발성이기본이지만길게소리내는경우에는뒤에서약간떨어준다. 16) 상청을보조하는역할을하며평조길의특징음이다. 계면길에서꺽는청이시김새 ( 기교변화 ) 가많은것처럼평조길에서는여러가지성질을갖는다. 본청으로흘러내리기도하고가볍게떨기도하며우조의경우처럼꿋꿋하게내기도한다. 본청과의음정관계도단 2 도에서장 2 도까지유동적이다. 17) 상본청의장식으로짧게사용하기도하지만, 본청과완전 4 도이기때문에전조와변조때본청역할을하는계면조의엇청과같은기능을한다. 창자에따라우조길과같이반음낮게부르기도한다. 15) < 방아타령 >, < 기산영수 >, < 남원의경치자랑 > 등이있다. 백대웅,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54-59. 16) 트로트가수들이자주사용하는창법이기도하다.

74 [ 표 3] 계면길 18) 순서 음 이름 설명 1 미 하청 떠는청, 떠는목이라고하며심한농현을한다. 2 라 본청 중심음, 5음음계의중간, 하청의완전4도위에위치한다. 3 시 꺽는아래청 대개꺽는윗청에예속되어있으며, 아래청또는본청으로진행하며보통상행은하지않는다. 4 도 꺽는윗청 슬픈감정의음으로울음보따리라고도하며아래청을동반하지않으면슬픈감정이감소한다. 5 레엇청 외갓집목 이라고하며사용빈도가적다. 간단한민요에는사용되지않으며계면길의선율을풍부하게만들어준다. 서양음악의버금딸림음과같이분위기를바꾸는기능을한다. 백대웅에따르면민요와판소리의선율중하나라할수있는계면길은하청, 본청, 꺽는아래청, 꺽는윗청, 엇청의 5음음계로이루어져있다. 이중하청은떠는목이라고도하며농현을심하게한다는의미이다. 그러나항상떠는것은아니고송만갑의 < 옥중가 > 의경우는농현없이연주하기도하며, 한옥타브위의떠는청은농현이매우약화되어우조의상청과같은기능을갖는다. 계면길의엇청은고전적인계면길보다새로운느낌을부여한다. 19) 다음의 < 진도아리랑 > 의선율구조는 4음음계이며 미 를떨어주게되면 파 와유사한음이발생되어서요나 17) 요나누키단음계의 라-파-미 구조와비슷한부분이다. 18) 백대웅,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38-45. 19) 위의책, 39-40.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75 누키단음계와매우흡사한분위기를느끼게된다. 일제강점기의유행가는이러한선율구조의유사성으로인해큰거부감없이수용된것으로보인다. [ 악보 1] < 진도아리랑 > 20) < 진도아리랑 > 은 미-라-시- 도 의 4음음계구성이며 < 정선아리랑 > 은 미-솔-라- 도-레 의단조 5음음계의구성이다. < 진도아리랑 > 은단순한선율로서 레 가등장하지않는구조이고 < 정선아리랑 > 은 레 가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이처럼전통음악에서는 레 가자유롭게등장한다. 박시춘의가요에서계면길의엇청에해당하는단조의 4번째음계인 레 는매우중요한역할을하며요나누키단음계를벗어나는데성공하고있다. 이것은일본의요나누키단음계가식민지조선에수용되는과정에서엄격한사용으로토착화되었는지, 레 를자유롭게사용했는지에관한문제가중요한의미가있음을시사한다. 박시춘의작품을분석하여그의작품에나타난전통성을고찰하고자한다. 20) 편집국편, 우리민요 ( 세광출판사, 1992), 175.

76 [ 악보 2] < 정선아리랑 > 21) 3. 박시춘가요분석 장유정이조사한일제강점기의대표적대중가요작곡가는 [ 표4] 와같다. 박시춘은동시대에활약했던 11명의작곡가중에서가장많은작품을작곡했다. 그는기타연주에도탁월한재능을보여직접무대에서연주하였고지휘자로서도활동하며 박시춘기타작곡집 을출판하기도했다. 22) 한국대중가요사에있어서일제강점기에이렇게많은작품을남긴박시춘의영향력은매우크다고할수있으며박시춘가요는대중가요사초기의연구자료로서유의미하고그의작품에관한분석은유행가의발전과정을이해하는데큰도움이될것이다. 21) 양우석채보. 22) 박성서, 100년음악박시춘 ( 소동, 2012), 33.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77 [ 표 4] 일제강점기주요작곡가 23) 작곡자필명작품수 박시춘 241 곡 손목인손안드레 217 곡 전수린 전기현 195 곡 189 곡 김해송김송규 183 곡 김교성 문호월 142 곡 140 곡 김준영 김기방 129곡 이재호 무적인 125곡 이면상 이운정 122곡 김용환 김탄포, 조자룡, 김령파, 임벽계 122곡 본고는연구대상인 1950년이전박시춘이남긴가요의리듬과선율을분석했으며유행가의일본적요소, 특히요나누키단음계와트로트리듬의전형을이시기의모든작품에적용시켜비판하는것이과연정당한것인가라는문제의식에서출발했다. 가요가가지는정체성을선율론만으로재단하여비판하는시각에대해이의를제기한다. 그리고전통음악의선율과매우유사한양상의요나누키음계에있어서의혼종화현상을살펴보고자한다. 일제강점기에가장많은작품을취입한박시춘의히트곡모음집이라할수있는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24) 에수록되어있는 300곡중에서 1950년이전의노래 122곡을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23) 장유정, 오빠는풍각쟁이야, 66. 이준희의목록을참조하였음을밝히고있다. 24) 김점도엮음,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 삼호출판사, 2000).

78 [ 표 5] 선율분석결과 선율종류 ( 총 11종 ) 곡수 ( 총 122곡 ) 비율 (%, 반올림 ) 요나누키장음계 26 21 요나누키단음계 17 14 나누키단음계 ( 계면풍 ) 28 23 장음계 6 5 장음계 ( 파없는장음계 ) 4 3 나누키장음계 1 1 화성단음계 23 19 화성단음계 ( 레생략 ) 1 1 자연단음계 15 12 자연단음계 ( 레생략 ) 2 2 도리안 ( 파 자연단음계 ) 1 1 복수음계 2 2 [ 표 6] 1950 년이전박시춘가요작품목록 25) 곡목 작사 가수 출반정보 리듬 선율 특징 가거라삼팔선 이부풍 남인수 1946, 고려 트로트 자단 감격시대 강해인 남인수 1939, 오케 폴카 장음계 ( 파 ) 고향만리 유호 현인 1947, 럭키 볼레로 자단 고향초 김다인 송민숙 1947, 오케 왈츠 나단 괄세를마오 조명암 이난영 1938, 오케 트로트 나단 국경열차 조명암 송달협 1938, 오케 폴카 자단 국경의버들밭 박영호 송달협 1937, 오케 폴카 나단 25) 요장 : 요나누키장음계 ( 도-레-미- 솔-라 ) 요단 : 요나누키단음계 ( 라-시-도- 미-파 ) 나단 : 나누키단음계 (7음없는단음계, 라-시-도- 레-미-파 ) 장 : 장음계 ( 도-레-미- 파-솔-라- 시 ) 나장 : 나누키장음계 (7음없는장음계, 도-레-미- 파-솔-라 ) 화단 : 화성단음계 ( 라-시-도- 레-미-파- 솔 ) 자단 : 자연단음계 ( 라-시-도- 레-미-파- 솔 ) 도리안 : 4음이장 6도인단음계 ( 라-시-도- 레-미-파 -솔)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79 곡목작사가수출반정보리듬선율특징 그리운찻집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폭스트로트 화단 금단의꽃 박영호 장세정 1937, 오케 트로트 나단 금박댕기 주인욱 백난아 1947, 럭키 트로트 장음계 ( 파 ) 기로의황혼 조명암 남인수 1938, 오케 트로트 화단 꼬집힌풋사랑 조명암 남인수 1938, 오케 트로트 단음계 ( 레 ) 대사 끝없는생각 조명암 백년설 1943, 오케 폴카 자단 나도백년너도백년 김다인 김정구 1942, 오케 왈츠 요장 낙동강손님 조명암 백년설 1943, 오케 폭스트로트 요장 남쪽의달밤 조명암 남인수 1942, 오케 트로트 자단 남원소식 김건 옥두옥 1947, 럭키 왈츠 장음계 남행열차 조명암 이난영 1939, 오케 트로트 화단 내고향 조명암 백년설 1942, 오케 트로트 나단 낭랑십팔세 유호 백난아 1947, 럭키 폴카 요장 내고향은항구였다 조명암 이인권 1941, 오케 슬로우록 화단 누님의사랑 조명암 백년설 1942, 오케 트로트 요장 눈물의신호등 조명암 김정구 1938, 오케 폭스트로트 화단 눈물의오리정 김소석 박재홍옥두옥 1947, 오케 트로트 화단 눈물의춘정 김운하 이인권 1938, 오케 폴카 요단 눈오는네온가 조명암 남인수 1940, 오케 트로트 나단 님전상서 조명암 이난영 1938, 오케 트로트 나단 당기당타령 조명암 이화자 1937, 오케 타령 장 독수공방 신강 이난영 1938, 오케 트로트 요단 더벅머리과거 김다인 백년설 1942, 오케 트로트 요장 돈반정반 조명암 이난영 1939, 오케 트로트 요단 동생을찾아서 조명암 이인권 1940, 오케 왈츠 나단 럭키서울 유호 현인 1947, 럭키 폴카 장 모래알전쟁 처녀림 이인권 1940, 오케 폭스트로트 나장 목단강편지 조명암 이화자 1942, 오케 트로트 장 목장의노래 유호 옥두옥 1947, 럭키 셔플 장

80 곡목작사가수출반정보리듬선율특징 못생긴영웅 조명암 송달협 1938, 오케 왈츠 화단 무정곡 조명암 장세정 1937, 오케 트로트 나단 몽고의밤 김다인 남인수 1947, 오케 왈츠 화단 무정천리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트로트 요장 물방아사랑 박영호 남인수 1937, 오케 트로트 나단 바다의꿈 조명암 이난영 1939, 오케 스윙 화단 방랑극단 조명암 남인수 1939, 오케 폴카 요단 백마야가자 고명기 고운봉 1941, 오케 폭스트로트 자단 북경은좋아요 강해인 장세정 1940, 오케 폭스트로트 요장 북국의외론손 김용호 남인수 1937, 오케 폭스트로트 화단 분바른청조 조명암 남인수 1940, 오케 폭스트로트 나단 불꺼진정거장 조명암 김난홍 1939, 오케 트로트 나단 불망의글자 박영호 장세정 1937, 오케 왈츠 나단 불살은일기장 남해림 박재홍 1947, 오케 트로트 나단 비내리는고모령 호동아 현인 1947, 럭키 트로트 나단 비련의출발 조명암 이인권 1939, 오케 트로트 나단 비오는상삼봉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트로트 요장 사공의딸 조명암 이난영 1939, 오케 트로트 나단 비젖는화륜선 강해인 박향림 1940, 오케 폭스트로트 자단 사랑은가시밭 조명암 이난영 1938, 오케 트로트 화단 사랑은불사조 조명암 이인권 1940, 오케 왈츠 나단 사랑이천만근 강해인남인수장 세정 1938, 오케 스윙 요단 사면초가 조명암 최병호 1942, 오케 트로트 요장 산천은간다 김초향 옥두옥 1947, 오케 폴카 자단 산호빛하소연 조명암 이난영 1938, 오케 트로트 요단 삼월풍 신강 송달협 1938, 오케 트로트 요장 서귀포칠십리 조명암 남인수 1943, 오케 트로트 나단 선부의아내 김용호 이난영 1940, 오케 트로트 요장 세상은요지경 조명암 김정구 1939, 오케 폴카 요단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81 곡목작사가수출반정보리듬선율특징 수선화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탱고 화단 순정과운명 조명암 이인권 1939, 오케 왈츠 화단 순정월야 강해인 장세정 1940, 오케 왈츠 화단 신라의달밤 유호 현인 1947, 럭키 트로트 자단 쌍도라지고개 조명암 이은파 1939, 오케 왈츠 요장 쓸쓸한여관방 조명암 박향림 1940, 오케 슬로우록 화단 아들의혈서 조명암 백년설 1942, 오케 트로트 요장 아름다운화원 조명암 박향림 1943, 오케 왈츠 장 ( 파 ) 안개낀상하이 강해인 남인수 1939, 오케 폴카 요장 아모란봉 조명암 박향림 1940, 오케 트로트 요단 애수의기타 조명암 이인권 1939, 오케 슬로우록 자단 애수의네온가 김초향 옥두옥 1947, 럭키 슬로우록 자단 애수의소야곡 이노홍 남인수 1937, 오케 트로트 나단 애정산맥 유호 현인 1947, 럭키 볼레로 화단 앵화폭풍 조명암 김정구 1938, 오케 폴카 나단 / 장 여인애가 호동아 장세정 1947, 럭키 슬로우록 자단 여인행로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폴카 화단 영자야가거라 조명암 이인권 1940, 오케 트로트 요단 왕서방연서 김진문 김정구 1938, 오케 폭스트로트 요장 왜못오시나 이노흥 황금자 1938, 오케 왈츠 요장 외로운푸념 김진문 남인수 1938, 오케 트로트 요단 외로운화장대 조명암 장세정 1938, 오케 트로트 자단 ( 레 ) 울며헤진부산항 조명암 남인수 1939, 오케 트로트 요단 월급날정보 조명암 김정구 1938, 오케 폭스트로트 화단 융수건길손 김다인 남인수 1941, 오케 트로트 요장 육탄십용사 이영순 현인 1949, 럭키 마치 화단 인생간주곡 조명암 남인수 1939, 오케 트로트 자단 / 도리안 26) 인생출발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왈츠 요단 잃어버린천사 김운하 이인권 1939, 오케 트로트 나단 잘있거라 박영호 남인수 1937, 오케 트로트 요단 장전바닷가 김진문 남인수장세정 1938, 오케파소더블 27) 요단 복합도리안

82 곡목작사가수출반정보리듬선율특징 젊은혈맥 손로현 신세영 1948, 오케 트로트 자단 즐거운상처 조명암 백년설 1942, 오케 트로트 요장 집없는천사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폴카 자단 / 화단 복합 천리정처 김다인 백년설 1942, 오케 폭스트로트 요장 첫사랑 김상화 장예남 1946, 오케 트로트 나단 청년고향 김다인 남인수 1942, 오케 트로트 요단 청춘문제 조명암 장세정 1939, 오케 트로트 요단 청춘블루스 김건 옥두옥 1947, 럭키 슬로우록 화단 청춘야곡 조명암 남인수 1939, 오케 트로트 화단 ( 레 ) 청춘항구 조명암 남인수 1941, 오케 트로트 화단 총각진정서 조명암 김정구 1938, 오케 폭스트로트 나단 파랑치마 조명암 이은파 1939, 오케 세마치 요장 풋난봉 조명암 이은파 1938, 오케 세마치 장 ( 파 ) 항구마다괄세더라 조명암 남인수 1938, 오케 트로트 나단 항구야울지마라 조명암 이난영 1940, 오케 트로트 화단 항구의선술집 박영호 김정구 1937, 오케 트로트 나단 항구의청춘시 김운하 남인수 1939, 오케 트로트 요장 루바토전주 항구일기 조명암 남인수 1939, 오케 왈츠 요단 향수열차 조명암 이인권 1940, 오케 폭스트로트 나단 허송세월 김용호 이화자 1940, 오케 왈츠 요장 헛소문 이무극 장세정 1937, 오케 스윙 나단 홍사등푸념 조명암 박달자 1941, 오케 트로트 요장 홍장미 조명암 이인권 1940, 오케 트로트 화단 화류잡기장 조명암 박향림 1940, 오케 트로트 자단 황포돛대 조명암 최병호 1943, 오케 트로트 요장 황혼의파지장 김해인 이인권 1939, 오케 트로트 요장 26) 1953년 < 이별의부산정거장 > 에도사용된선법으로서단조에서장조의 6음인파 을사용하므로요나누키음계이면서도반음이온음으로전환되어서장조적인단조라는독특한분위기를만든다.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83 그리고조성과리듬은다음과같은결과를파악할수있었다. 시대를반영하는멜로디의표현에서단조가장조보다용이했던것으로보이고, 리듬은트로트가압도적이지만서양의다양한리듬을사용하고자했던것으로파악된다. [ 표 7] 조성의종류 조성 곡수 비율 (%, 반올림 ) 장조 37 30 단조 85 70 [ 표 8] 리듬의종류 리듬종류 곡수 ( 총122곡 ) 비율 (%, 반올림 ) 트로트 59 48 폭스트로트 14 11 폴카 14 11 스윙 3 2 셔플 1 1 마치 1 1 볼레로 2 2 파소더블 1 1 슬로우록 6 5 왈츠 16 13 세마치 2 2 타령 1 1 탱고 1 1 27) Paso-doble: 왈츠리듬에바운스 (bounce) 가추가된재즈풍의 3/4 박자리듬.

84 초창기의박시춘작품 122곡을분석한결과, 요나누키음계는장단음계를합하여 35% 에불과하다. 잘알려진일제강점기의유행가몇곡을근거로모든곡을요나누키음계라일반화하는것은오류일가능성이있다. 또한요나누키장음계는 21% 로, 단음계 14% 보다많다. 장조 5음음계는한 중 일뿐만아니라세계여러나라에서볼수있는음계이기때문에왜색이라는주장은설득력이약하다. 찬송가에도 5음음계로이루어진곡은다수가수록되어있다. 또한장조 5음음계는전통가요에서우조와평조의구성음과유사하므로요나누키장음계를일본의음계라주장하는것도논리적비약일가능성이있다. 물론더많은작품들을분석한다면더욱만족할만한결과를얻을수있을것이다. 그러나지면관계상본고에서는 레 가추가된요나누키단음계 ( 나누키단음계 ) 에있어서 레 의중요도에관하여살펴보겠다. 레 가한두번정도사용된작품들은요나누키단음계에가까운구조라고볼수도있으나다음의곡은 레 가 1절에서 6회사용되었고그외는 레 가 5회이상사용되었음을확인할수있다. [ 표 9] < 고향초 > 의구성음별중요도 고향초 (1947 년 ) 라시도레미파솔 음표수 15 8 7 6 15 9 0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85 [ 악보 3] < 고향초 > 28) [ 표 10] < 국경의버들밭 > 의구성음별중요도 국경의버들밭 (1937 년 ) 라시도레미파솔 음표수 13 13 15 5 18 11 0 28) 김점도엮음,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76.

86 [ 악보 4] < 국경의버들밭 > 29) [ 표 11] < 분바른청조 > 의구성음별중요도 분바른청조 (1940 년 ) 라시도레미파솔 음표수 17 16 13 5 21 10 0 [ 악보 5] < 분바른청조 > 30) [ 표 12] < 불살은일기장 > 의구성음별중요도 불살은일기장 (1947 년 ) 라시도레미파솔 음표수 19 14 15 9 20 11 0 29) 김점도엮음,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84. 30) 위의책, 233.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87 [ 악보 6] < 불살은일기장 > 31) 위의작품들은의도적으로 레 를사용하여요나누키단음계와는다른질감을추구한선법이사용하였다. 솔 이전혀사용되지않음은주목할만하다. 요나누키단음계도아니고자연단음계도아닌나누키단음계로 6음음계를사용하여계면길의외갓집목인엇청이사용된것같은특이한분위기를만들고있으며계면길의경우와같이빈도또한적다. 요나누키단음계는판소리의계면조와매우흡사한선율구조를가지고있다. 완벽한요나누키단음계로이루어진신민요 < 영암아리랑 > 은그선율구조에도불구하고장단과판소리의시김새와비슷한창법의영향으로민요적인색채가매우강하다. 또한계면조선율과매우흡사한양상을보여준다. 이사실은선율구조에근거해서유행가를왜색가요라일반화하는주장을약화시킨다. 그러므로유행가의왜색성에관한논의의장은음계를초월한차원으로옮겨져야하며유행가와판소리의입체적인창법의구조에관한분석과리듬의유사성을통합하여연구한후에다시논의되어야한다. 또한논의의방법론에있어서국악학자와공동작업이요구되며선율분석에있어서는판소리와민요의선율론을포함하여야할것이다. 31) 김점도엮음,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238.

88 [ 표 13] < 영암아리랑 > 의구성음별중요도 영암아리랑 (1972 년 ) 라시도레미파솔 음표수 18 14 15 0 18 12 0 [ 악보 7] < 영암아리랑 > 32) 박시춘은유행가외에도 < 금수강산에백화가만발하구나 >, < 당기당타령 >, < 순정가 >, < 쌍도라지고개 >, < 앵화폭풍 >, < 총각진정서 > 등의신민요를작곡하였다. 같은시기에활동하던많은작곡가들이신민요작곡을겸하였다. 유행가에왜색이외의요소가섞여있을가능성이있으며그것은결국살펴본바와같이전통적인요소일것이다. 그러면이시기의유행가생성배경에관해서살펴보도록하겠다. 4. 일제강점기유행가의생성배경 서양음악의한반도상륙은 1885년이며미국인아펜젤러 (H. G. Appenzella, 1859-1916) 와언더우드 (H. G. Underwood, 1859-1916) 가선교를목적으로내한하여보급하기시작했다. 33) 1896년에는영국국가 32) 편집국편, 우리민요, 148. 33) 이강숙 김춘미 민경찬, 우리양악 100년 ( 현암사, 2001), 23.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89 에우리말가사를붙여 < 황제탄신축가 > 를만들어서고종의탄생을축하했고, 1896년 11월 21일에열린독립문정초식에서배재학당학생들이스코틀랜드민요인 < 올드랭사인 >(Auld Lang Syne) 에윤치호의노랫말을붙여서창가형태의 < 애국가 > 를불렀다. 그후 1904년, 경부철도의개통당시최남선이일본유학당시그곳에서유행했던 < 철도가 >( 鐵道之歌 ) 에서착안하여영국민요 < 밀밭에서 >(Coming Through The Ray) 에 32절의긴시를붙여 < 경부철도가 > 를만들었으며, 1905년에는평양에서양악을공부한김인식이 < 학도가 > 를만들었다. 34) 이러한계몽적인창가들은전국의 5000여개에달하는사립학교들을중심으로가창되었다. 35) 이들사립학교의교육목표는교육을통한국권회복이었고지도자들과애국지사들에의한가사를찬송가나서양음악등에붙여서만든창가는그들의교육목표에부합하는것이었다. 36) 이와같이잡가와서양음악의영향을받아형성된창가는한반도음악의기저를바꾸었으며, 이후동요 가곡 신민요 유행가등으로장르적분화를시작했다. 37) 1905년일본은가쓰라-태프트밀약으로조선의지배권을획득했다. 이것은일본이필리핀에대한미국의독점권을보장하는대신미국이조선에대한독점적지배를인정하는것이었다. 강대국들의약소국나눠먹기로인해대규모의이산이발생했다. 식민주의가낳은여러가지문화적영향중에서이산은혼종화현상을유발한중요한요인이었다. 박종성은 블라디보스톡, 타쉬켄트, 하와이, 멕시코, 위안부, 사할린한인들, 우토로 ( 일본교토징용조선인촌락 ) 등은강대국의힘에유린당 34) 조선우외, 한국의대중음악 - 박철홍편, 음악의이해 ( 세종출판사,1991), 271. 35) 황정선, 우리나라대중가요의자생적근원에관한고찰, 석사학위논문 (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1996), 14. 36) 노동은, 우리나라음악교실 Ⅹ, 낭만음악 25 (1994), 12-13. 37) 정서은, 일제강점기신민요의음악사회사적접근, 韓國音樂史學報 30 (2003), 65.

90 한한민족의수난사를잘말해준다 라고주장한다. 38) 이러한이산의경험은이후유행가의중요한주제가된다. 일본은스스로를 동아시아의영국 으로상정하고영국을벤치마킹했다. 19세기말일본의근대화를이끌었던계몽사상가후쿠자와유키치의 탈아입구론 ( 脫亞入歐論 ) 은서양문명을수용하는것에대해당연한입장이었다. 그러나한국과중국은자신들과피부색과문명에있어서차이가두드러지지않았다. 일본은자신과아시아국가들사이에선을긋기가어려움을느끼고자신들의우월성과제국주의의정당성을부각시키기위해고심했다. 조선의후진성을부각하여문명화의필요성을부각시키는것이었다. 이를위해조선의제도와문화, 관습등을바꾸는작업을진행했다. 서로다른민족이라할지라도천황의민족으로일체화시키기위해 황국신민론 과 대동아공영권 등으로유인했다. 이를위해 창씨개명 과 조선어말살정책 을진행하고신문과잡지를강제로폐간시켰다. 조선안에서민족주의와민족자결주의를없애고자노력했다. 39) 이러한상황에서적극적인저항은매우어려운일이었고음악인들은유행가를매개로은유적저항을시도했다. 물론저항정신을은유적으로표현한노래들은 1940년대에들어심한탄압을받았다. 박시춘이편곡한 < 눈물젖은두만강 > 은슬픔을담고있다는이유로금지당했고, < 황성의적 > 은고려시대황성에있었던개성의황폐함을나라잃은설움에빗대었고, 박시춘의대표곡인 < 애수의소야곡 > 의 운다고옛사랑이오리오만은 [...] 으로시작하는가사에서 옛사랑 은빼앗긴조국을상징하고있다고한다. 40) 1920년대중반부터창가를대신하기시작한유행가의초기모습은연극무대의 막간가요 의형태였다. 이것은판소리초기의형태와유사 38) 박종성, 탈식민주의에대한성찰 ( 살림출판사, 2012), 20. 39) 위의책, 24-25. 40) 김점도엮음,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16.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91 하다. 유행가의형성과정에전통적인요소가많이담겨있는데그중의하나로볼수있다. 당시의유행가중내국인의작품으로가장오래된것으로알려진곡은 1927년김서정 41) 이작사 작곡하고동요가수이정숙 42) 이노래한 < 낙화유수 >( 일명강남달 ) 이었고, 43) 1932년 4월요나누키음계를수용했다고할수있는왕평 44) 작사 전수린 45) 작곡 이애리수노래의 < 황성의적 ( 황성옛터 )> 이만들어졌는데, 당시에도이곡은많은인기를누렸다. 일본인도이노래를 조선의세레나데 라할정도였고, 1933년 3월포리도루에서이경설에의해 < 고성의밤 > 으로재발매되었다. 46) 이곡또한 레 를사용하고있음은주목할부분이다. 이처럼요나누키단음계를벗어난유행가는매우쉽게찾아볼수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일제강점기유행가를요나누키단음계만으로만들어졌다고비판하는시각은오히려비판받을소지가있다. 41) 김서정은영화해설자 ( 변사 ) 로서유명한김영환의필명이다. 42) 이정숙은동요를유성기음반으로취입하여전국적인동요보급에일조한인물로, 유명한 < 오빠생각 >, < 퐁당퐁당 >, < 고드름 >, < 봄편지 > 등을 1927년부터 1932년사이에취입하였다. 이정숙이취입한유성기음반중현재남아있는동요로는홍난파의 < 가을밤 >, < 기러기 >, < 봄편지 >, < 고드름 >, < 오빠생각 > 등 10여곡이있다. 43)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 시공사, 1998), 49. 44) 작사가이자연극의각본가이자연출가이며배우로서도성공하였는데, 1940년 7월 31일포리도루실연단 ( 實演團 ) 을조직하여순회공연중무대에서쓰러져 33세에사망하였다. 45) 1907년개성에서출생하여교회음악의영향을받은바있으며, 바이올린연주자이자작곡자로활약하였다. 1925년홍난파의도움을받아음악창작에전념하는한편, 23세때 동방예술단 에입단, 조선의유행가작곡가로서최초로일본에진출하였다. 46) 박찬호, 한국가요사1, 213.

92 [ 악보 8] < 황성의적 > 47) 장유정은민요와대중가요의연관성에대해일제강점기를통한단절론에관해비판하며전통이사라진것처럼보이나상당시간잠재되어있다가특별한시기에촉발 계승되어나타난다고주장하였다. 또한프로이트가대중문화를맹목적모방으로인한몰개성화라는측면에서비판한것에대항하여인간소외현상을대중가요를통해치유할수있음을역설하였다. 48) 피식민지배자의유행가수용은피차의여러요소들이혼종융합되면서발전했다고보는것이타당할것이다. 잡가와민요등의전통가요를대중가요에접목시켜대중화를시도했던 신민요 의경우는매우주목할만하다. 신민요는일제강점기에유행가와쌍벽을이루며취입되었던장르이나서구화된음악에밀려쇠퇴하였다. 작곡가의경우와같이유행가가수가신민요가수를겸하는경우는아주많았다. 그이유는민요의리듬과서양의리듬사이, 그리고양측의선율구조의유사함이라는교집합이존재했기때문으로보인다. 또한전술한바와같이판소리의기본이라할수있는계면길 49) 과요나누키단음계는선율구조상많은유사함을보여준다. 1910년일제의강점으로인해한국의전통문화는짓눌려졌고고유한예술적풍속은제 47)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60. 48) 서대석외, 한국인의삶과구비문학 ( 집문당, 2007), 355-357. 49) 윤석달, 명창들의시대 ( 작가정신, 2006), 313.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93 한당했다. 50) 이런상황에서신민요는민요의정통성을부정한다는반대에도불구하고유행가와함께널리수용되었고서로영향을주고받으며발전해왔다. 박시춘의작품은여러가지특색이있는데청년시절, 만주일본등지의순회공연장소에서다양한음악을접했던경험과유년기에부친이운영하던밀양권번에서경험했던다양한우리가락과민요그리고일제강점기엔카의영향인일본적인색채등이그것이다. 51) 이러한이유로인해박시춘은요나누키음계만을고집하지않았으며매우다양한선법과리듬을추구했으며이러한작곡방식은다른작곡가들에게도많은영향을주었다. 신민요가전통가요를새로운문화와결합함으로써계승하고자한첫시도라는의미를가지고있다면, 그시도는현재에도계승되고있다고할수있다. 현대의트로트가요중에서도전통적인색채를보이는노래들은꾸준히만들어지고있다. 이러한시도들은전통가요계승의한지류라할수있을것이며전통음악을대중가요에접목시켜대중화를통해다양성을모색한다는점에서의미가있으며신민요의전통을이어주는것으로볼수있다. 일제강점기속에서한반도의대중음악은유행가를중심으로발전해왔으며일제는다양한방법을동원해민족의뿌리를말살하고자했다. 창씨개명과조선어사용금지에도불구하고유행가는초창기를제외하고는우리의언어로노래불리었고수용되었다. 이러한유행가의특징이한국대중가요의모체가되었다. 혼종성이일방적인방향으로만이루어졌다면한반도의유행가는일본의언어에잠식되었을것이다. 일제강점기는일견, 단색의대중문화였고모든토대에는일본을통한서양식음악체계의재료들이놓여있었다. 하지만그속에존재하는양가성으로인해소극적이나마저항의공간이존재했다. 50) 힐러리핀첨-성, 새로운민요 1930년대의신민요, 음. 악. 학 22 (2012), 152. 51) 김점도엮음, 애수의소야곡 - 박시춘명작집, 15.

94 중일전쟁이후에일본은더욱위협적인모습이었고조선의민중들은소극적인저항으로이에맞섰던것으로보인다. 일제는조선인들이더이상자신들의고유문화를가질자격이없다고여겼다. 일본은조선의대중문화를말살하려하였고한민족고유의문화는거의파괴당했다. 그러나민요와판소리의입체적인창법과스토리텔링은유행가라불리었던일본식대중가요속에서단절된과거로환원하고자했다. 한편상투적인멜로디와단순한리듬의반복속에서형성된유행가는대중들에게아주신속히받아들여졌다. 눈앞의현실을유행가라는혼종적문화의수용을통해위로받고자했다. 이러한문화적교류는조선인의희생을기반으로한, 급격하고비정상적인일방적혼종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조선인에의해만들어진혼종적유행가는민요를버리고엔카를선택했다기보다는민요와엔카의혼합물이라고할수있는트로트를만들었다. 52) 조선인의귀에익숙했던전통가요와일본의민요와서양음악이혼종된엔카, 그리고서양의리듬인트로트와 5음음계, 잡가의영향을받은입체적인창법등그재료의다양성에도불구하고트로트라는이름으로균질화되어버린한국의성인대중가요는그명칭으로인해혼란스러운정체성을소유하고있다. 호미바바 (Homi K. Bhabha) 는양가성, 문화적혼종성과모방의개념을사용하여식민지배층이식민지인들을식민지배체제로끌어들일수없다는사실을분석하였다. 그는저서 문화의위치 에서정체성의이미지에대한접근은 기원성 혹은 충족성 을부정할때만가능하며, 치환과차이화의과정에의해한계적인실재로정체성이형성된다고주장한다. 53) 조선인은일본의요나누키를모방하기를요구받았으나같을수없는양가성으로인해지배자와똑같 52) 물론후속연구에서엔카또한우리나라민요의영향을받았을가능성은열어두고자한다. 53) 호미바바 / 나병철옮김, 문화의위치 ( 소명출판, 2003), 116.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95 은음악이아닌무언가를가져야했고, 그중간지점에있었던박시춘은자신의경험속에있는재료를사용하여일본적이지만일본적이지않은작품들을생산할수있었다. 박시춘의작품은요나누키단음계보다 레 가추가된단조 6음계의선율이훨씬많다. 판소리에서엇청의빈도가적은것은민요와같이간단한계면조에서는사용하지않아도계면조의선율이만들어지기때문이다. 엇청을제외한계면조는요나누키단음계와한음 ( 파 ) 이다르므로매우유사한양상을보였다. 이같은유사성으로인해요나누키음계를사용한 1920-1930년대의유행가는대중들에게세마치장단과유사한 3/4박자리듬과함께매우용이하게수용되었다고할수있다. 그러나박시춘의작품을분석해본결과요나누키단음계보다 레 가추가된경우가많았다. 레 는판소리계면길에서의엇청에해당되며음악적표현력을풍부하게해주는역할을한다. 레 가추가된요나누키단음계또한다양한표현을가능하게해주고있다. 이것은그의소년시절음악적경험과관계가있으며전통적선율과유사한분위기의한국적트로트를대중이수용한것으로이해할수있다. 또한엔카에서도이러한구조를발견할수있기때문에더욱다양한연구가필요하다. 그리고장단조를넘나드는선법의사용은박시춘의근대적인서양음악양식에대한높은관심을보여주고있다. 마지막으로리듬에관한논의를하며마무리하겠다. 한국의전통음악은동아시아중에서도특히 3박자계통이주를이룬다. 안성민의조사에따르면민요의 98% 이상이 3박자계통이며 54) 서양의리듬중에서도셔플과스윙등은자진모리와유사한양상을가지고있다. 이러한완충적인공간위에서유행가속의트로트리듬은조선인들에게서서히이식되었다. < 목포의눈물 > 이후트로트리듬이주류를이루었으나박시춘은그의작품의반이상인 52% 에서트로트이외의다양한리듬을 54) 안성민, 식민지시대유행가에끼친일본연가의영향, 석사학위논문 ( 한양대학교, 2000), 86-87.

96 사용했다. 엔카와비슷하지만엔카와구별된유행가의특성을구축하는데있어서그의노력은매우주목할만한것이다. 5. 나가면서 지금까지박시춘의작품의음계와리듬을분석하여초창기유행가에나타난음악적특징을살펴보았다. 그의초창기작품은요나누키음계뿐아니라여러가지선율로구성되어있음을밝혔다. 또한전통음악적인선율을만들고자다양한선법을사용하였음을알아보았다. 일본을통해서유입된트로트리듬으로인해왜색이라는고정관념속에놓여있었으나이것은트로트에대한거시적인이해의부족으로인한곳으로보인다. 또한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와박시춘선율의유사성을비교분석해보았다. 그리고모드작곡법에의거한풍부한작곡기법에관해서도살펴보았다. 박시춘의부친박남포는밀양에서권번을운영했으며당대의명창송만갑, 이화중선등과친분이있었고 < 밀양아리랑 > 을채보하여정리한것으로알려져있으며이러한성장배경은박시춘의음악속에전통적선율의맥락이담겨있는이유이기도하다. 55) 박시춘은부친에게물려받은전통적요소를그의작품에담으려고고민했으며, 이는한국적대중가요의일부분을구성하고있다. 박시춘의작품들의선율구조를분석한결과일본의수입음계인요나누키음계보다판소리선율의구조와유사한구조등다양한선율을사용하였음을본고에서밝혔다. 또한그는같은시기서양음악의시각으로볼때진보된모드선법을구사하였다. 그리고다양한리듬을사용하여여러가지모습의대중가요를작 55) 박성서, 100 년음악박시춘, 15-16.

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97 곡했다. 엔카의아류로서유행가를전통적인요소와접목시켜토착화한박시춘의작품분석을통해유행가의전통적요소를어느정도밝혔다고생각한다. 유행가는여러선율작법이존재했으며특히요나누키음계로작곡된경우는일부에불과했다는사실과트로트리듬이아닌다양한리듬의유행가를추구했음을증명했다. 추후더많은박시춘의작품을채보하여보완할계획을가지고있다. 유명예술인들이피해갈수없었던친일행적에도불구하고박시춘가요의연구는일제강점기한반도의근대화과정을들여다볼수있는의미있는작업이라고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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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시춘작품의음악적특징 : 한국전쟁이전작품을중심으로 101 Abstract Musical Characteristics of Park Shi-Choon s Works: Focused on the Period of Pre-1950 Yang, Woo-Seok Korean pop music was shaped during the period of Japanese occupation in Korea, and it was greatly influenced by the medium called the recording industry. As the renowned Korean pop composer of over 3,000 songs, Park Shi-Choon is referred to as a major songwriter in the history of Korean pop music. In honor of Park, Shi-Choon who passed away 4 years ago, Park Shi-Choon s Masterpieces: The Serenade of Sorrow was created with the great support and interest of many pop musicians, which could be considered as his sole collection initiated by Kim Jeom-Do. Any incomplete music transcription was modified indeed in this paper. Park Shi-Choon is remembered as a great songwriter with a copious number of hits and his music is still being played in KBS 1TV - Gayo Stage on almost every week. According to MBC s survey in 1981, 10 songs of his were listed in Koreans top 100 favorite songs, and this represents that he greatly influenced on a history of Korean songs and ballads. Although every check on his 3,000 songs in total was not made, the 300 songs listed on Park Shi-Choon s Selection of Masterpieces could be recognized as his representative works. This paper intends to analyze the 122 songs out of his 300 ones, which were composed before 1950. Facing the derogation on Korean pop music with the indiscriminate acceptance of yonanuki minor scale and the groundless subjective approach to the identity of Korean pop music, this

102 paper also attempts to find the link between Korean music and Korean pop music by thoroughly examining the melodic structure which is an essential element of Korean pop music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with pansori scale. The period of Pre-1950 was set as starting point for this analysis because Korean pop music was greatly influenced since the Korean War due to the inflow of the Western melody from the 8th US Army. Park Shi-Choon s works can hardly be called representative of all Korean pop music, but no one can deny the fact that they had a profound effect on it. In this regard, it is considered that an approach to the identity of Korean pop music through the analysis of his musical works has a great significance. Keywords: Park Shi-Choon, Korean popular song, sinminyo, pansori, gyemyeonjo, yonanuki scale. 투고일심사일게재확정일 2014 년 4 월 27 일 2014 년 5 월 4 일 ~23 일 2014 년 6 월 1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