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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아나키 anarchy in korea 일레븐그린스톤즈지음 조약골번역

한국의아나키 anarchy in korea 일레븐그린스톤즈지음 조약골번역 한국에서아나키즘은섹스피스톨즈가영국에서거둔것과같은커다란성공을거둔적은한번도없었다. 섹스피스톨즈의성공에공헌을한비비언웨스트우드는지금어디에있는가? 아마도한국에비비언웨스트우드가없기에아나키스트운동의현실적역사를찾아보기힘든것은아닐까? 아니면내가중국에서빈털터리인채로 6개월전한국에왔다가잠시머무르고돌아가는뉴질랜드인이기제대로보지못했을수도있다. 아니면내한국어실력이 아줌마, 맛있는귤 1킬로에얼마예요? 밖에하지못하는기초적인수준이기때문일수도있다. 나는한국에오기전에이미인터넷을통해한국의아나키스트들과접촉을했고, 나보다미리한국에와있던한친구는어딜가면아나키스트를만날수있고, 누굴만나이야기를나누면되는지내게미리알려주었다. 아마도이유는다른곳에있을지도모른다.

먼저, 아나키즘사상이처음동양에소개된 1906 년이후아나키즘사상이나활동은연속적이지못했다. 고토쿠슈스이라는친구가 6개월간의미국여행을마치고일본으로돌아왔을때그는주변의다양한분파의사회주의자친구들에게자신의믿음과정치적 / 철학적사상에변화가있었다고말해그친구들은커다란충격을받았다. 아나코코뮤니즘과생디칼리즘이혼합되어있었던그는당대에인기있던아나키스트텍스트들을일본어로번역하기시작했다. 당시중국의상황과마찬가지로, 고토쿠슈스이가돌아와번역을하면서서양의사상들이퍼지기시작했는데, 여기에는파리에서일하며공부하던중국유학생들과토쿄에피난와있던중국인지식인들의도움도작용했다. 한국에서는일본이마수를뻗치기전까지는아나키즘은나타나지않고있었다 ( 한국은공식적으로일본에 1910 년에합병되었다 ). 이런시대적상황의결과로한국아나키즘의주요목표는일본제국주의억압에서해방되는것으로맞춰지게되었다. 이목표는만주나일본에살던한국인아나키스트들에게도짙은명암을드리웠다. 그들은상호부조와노동자자주관리의경제체제를건설하기위해조직화작업을했으나그대부분은제국주의에반대하는투쟁을보다효과적으로조직하기위해노력한것이었다. 이초창기시절에서 1990 년대좀더많은자유를누리게되기까지아나키스트들은제국주의군대와군사독재가연속적으로이어지는가운데혹독한탄압을받았으며, 일부는대중운동을포기하는대가로살아남을수있었다. 이들은서로개인적으로연락을하며지내긴했지만다른실천에참가하지는않았다. 한국의아나키운동사를알아내기힘들었던또다른이유는많은아나키스트들의저작이그사람이일제에대항해싸웠는가, 그리고싸웠다면어떤이유로일제에대항했는가를중요시하는현재의입장에따라왜곡되었기때문이다. 예를들어 1923 년에 조선혁명선언 을작성한신채호의경우역사는그를민족주의자로기록하고있다. 제국주의에반대하는아나키스트들이서대문형무소 ( 서울지하철 3호선독립문역부근에있으며오후에견학하기에는불편하다 ) 에투옥되어고문을당했는데도우리는그들이아나키스트가아니라 의사 라거나 커다란성공을거둔애국적투사들 이라고가르치고있다. 내가보기에이말이담고있는의미는아나키스트와는완전히다르다. 마지막으로수많은아나키스트들이민족주의자들및공산주의자들과더불어민족해방투쟁에참여했다는것이다. 이럴때 비 ( 非 ) 아나키적 인활동을같이벌인경우누가민족주의자고누가아나키스트인지구별하기란복잡해진다. 약간만살펴보자. 1919 년중국상해에서 혁명적당파들과사회주의적당파들의민족연합전

선 ( 하기락, A history of the Korean anarchist movement, 1986, 112 쪽 ) 에의해임시정부가수립되었다. 이들중에는조선혁명자연맹의유자명과조선공산무정부주의자연맹의유림도포함되어있었다. 이들이임시정부에참여한것은나중에한국아나키스트인하기락에의해다음과같이합리화되었다.... 통치하지않는정부. 무정부라는것은무지배, 무착취를의미한다. 정부라는것은예를들면독립적인자율정부에서처럼민중들이스스로자신의삶을사회적으로운영하는것을의미한다. 그러므로정부와무정부라는두개념은서로모순되지아니한다. ( 하기락, 1986, 81쪽 ) 아나키스트들이정부는말할것도없고권력의자리에스스로올랐다는것, 그리고통치하는것이통치하는것이아니라는모순되는주장으로그것을합리화시키는것은교묘히속이는것에불과하다. 내가알기로이것은권력분산이라는아나키적개념에대한독특한해석이다. 내가아는대부분의아나키스트들은하기락의이런주장보다는조지우드콕의다음과같은주장에더동조할것이다. ( 중략 ) 1945 년 8월. 제2 차세계대전이끝나자소련군대가지금은북한이되어버린곳에서패배한일본군대를공격했다. 9월이되어미국군대가도착했는데소련이확장정책을펴면서승승장구하고있다는사실에그들은약간화가난상태였다. 당시는좌파들에게매우중요한시기였다. 강도일본 ( 신채호의조선혁명선언에자주등장하는단어다 ) 은전쟁에서패해퇴각하고있었고, 일제의사회적, 경제적약탈이후폐허가된속에서도사회를다시일으켜세울가능성이보였다. 약 60 명가량의아나키스트들이종로에서모여 자유사회건설자연맹 과 농촌자치연맹 노동자자치연맹 을결성했다. 그들은새로이해방된상황에서선택가능한조건들을탐구하며민중들을교육시키는데관심을기울였다. 그들은독립과상호부조사회를위해어떻게공동체를건설할것이며사회적조직을만들것인가논의했다. 물론이당시식민체제가끝난후의가능성들에관한선전활동을벌인것은아나키스트들만은아니었다. 모두가나름대로의생각을갖고있었으며, 사회주의자들은소련이북쪽에바로다가와있는상황에서농민들에게자신의토지를소유할수있다고약속하며공산주의국가의이상을받아드리느라바쁜나날을보내고있었다. 임시정부인사들은개인적으로귀국했다. 왜냐하면미국군대가정부라는공식적지위를인정

해주지않았기때문이다. 유림은개인적권력이대단했으며, 경륜과학식이풍부해존경을받고있 었다. 많은이들이신생독립국의나아갈바를그에게질문했다. 그는어떤신문에서다음과같이 밝혔다. 한국 ( 조선 ) 에서 아나키즘 이라는단어는 무정부 와동의어로사용되어온것같다. 그러나이것은일본학자들이 아나키즘 을잘못번역한것이다. 실제로는아나키즘의 an- 은 없음또는無 를뜻하고 archi-' 는 우두머리나주인즉강제적권력 을뜻한다. 그러므로아나키는 강제적권력또는지배가없는것 을뜻한다. 나는강제적권력에반대하는아나키스트이지만자율적정부까지거부하는무정부주의자는아니다. 아나키스트가거부하는정부란오직타율적인정부인것이다.( 하기락, 1986, 122 쪽 ) 유림의이주장은다수의아나키스트이론가집단들과는거리를두는것이다. 많은아나키스트들이더욱정교한이론적주장을펼칠것이고, 물론동시에실천에대해서도논쟁을벌이겠지만아나키즘의기본적원칙중하나는그형태가어떻든간에정부는강압적이며개인과공동체의자율성을쉽사리포기한다는것이다. 어떤아나키스트들이든 ( 물론타율적정부에반대한다는아나키스트는아니겠지만 ) 모든권력이분산되기전에는권력은민중에기반을두지않는다고말할것이다. 당신이어떤권력의손아귀에서해방되자다른무리들 ( 이경우에는소련, 영국그리고미국 ) 이들어와한반도를자원이풍부한북한과농업이발달한남한으로분단하고, 좌익과우익으로나누며, 나아가사회를재건설하기위한민중들의노력을무위로돌아가게하기위해협상을벌였다. 이시기는한국 ( 조선 ) 이더이상일본의식민지배하에놓여있지않았기때문에일반적으로 해방 되었다고표현한다. 그러나최소한현재한국의내아나키스트친구 ( 매닉 ) 는이것을해방이라고보지않는다. 일본을대신해미군의점령이이어졌기때문이다. 일본의식민지배로부터자유를쟁취하기위해투쟁하는동안좌익과우익단체들은서로간의싸움을멈추지않았다. 일부사람들은아나키스트들이사용한방법이극단적이고폭력적이라고여겼다. 처음엔아나키스트들의일본제국주의반대입장을지지하던우익들도나중에가서는아나키스트들을장애물로여기게되었다. 이국가가분단되었을때많은좌익들은북쪽의사회주의국가로갔고, 이들이남한에서떠남으로인해민족주의자들의입지는더욱강화되었다. 이렇게강화된입지를바탕으로우익이지배하는남한에남기로결정한아나키스트들에게는더욱심한압력이가

해지게되었다. 1946 년 4월 자유사회건설자연맹 조선아나키스트총연맹 흑우연맹 그리고 진우연맹 소속의아나키스트들은경상남도안의에모였다. 이회의에서동요하는국제정세와더욱긴박하게돌아가던국내정세에대한토론이오갔다. 1910 년조선을합병한이후일본은조선의자원을수탈해자신의경제적요구를위해사용하고조선의발전을가로막았으며조선인이지배하거나소유하고있는산업은심각하게지체되었다. ( 존크럼프, 동아시아에서의아나키즘과민족주의, Anarchist Studies, 1996, Vol 4, No 1) 재정, 무역, 교통, 행정및생산의기반이되는대부분의하부구조가일본식민주의자들의손에넘어갔으며, 이들의인구는전체 3% 에불과했다. 이회의에서사회를재건설하는데관심이있었던사람들은무엇을할것이며, 어떻게할것인가라는화두에매달렸다. 당시상황에대한이들의대응은어떤것이었을까? 어떻게이들은자신들이정한 인간의자유 와 평화수호 라는두가지목표를이루기위해최선을다할수있을것이라고만장일치로생각할수있었을까?( 하기락, 1986, 144 쪽 ) 우리는해방된조국을위해자주적이고민주적인통일정부를수립하기위해최선을다할것 이다. ( 하기락, 1986, 13 쪽 ) 현재의운동진영으로부터그리고외부로부터한국아나키스트운동내부의개혁주의적이고민 족주의적인경향에대해많은비판이제기되어왔다. 존크럼프는자신의 동아시아에서의아나키즘 과민족주의 논문에서아나키즘이이렇게특이하게해석되게된이유를살핀다. 한국에서의아나키즘은민족주의에의해침윤되어온정도로볼때주목할만하다. 한국의아나키스트들은오랫동안기존의정치권과연계를맺을태세였다는점도주목할만하다. 한국아나키즘의이러한특이성은직접적으로는 1910 년부터 1945 년까지계속된일본의식민지배와이후이어진분단에서연유하는것같다. (45 쪽 ) 크럼프는식민주의에반대하는분위기가남아있던 제3 세계 한국에서권력의분산과지방자치라는아나키즘의원칙은일제가아니라억압받는민중이권력을가져야한다는민족주의자들의주장과쉽사리비슷한것으로받아들여질수있었다고주장한다. 그러므로 민족주의로퇴화될 ( 크

럼프, 1996, 45쪽 ) 위험이있다는것이다. 아나키즘은식민지국가들에서그리강한역사를갖고있지않았다. 그러나크럼프는만약식민지국가들에서강력한아나키즘의역사가있었다면아나키즘이민족주의에굴복하는경우가아마도많았을것이라고주장한다. 이때민족주의란제국주의권력에의한것이아니라식민지민중에의한민족주의이다. 즉식민지민중들이종속에서해방되기위한열망을말하는것이며, 자신의권력구조를확장하려는민족국가의열망을말하는것이아니다. 당시의상황을이해하기위해서는이러한구별이매우중요하다. 아나키즘의기본주장을양보하려했던것은아마도민중들이자유롭고독립적인존재가되려는희망을개척해나가기위해필요한절박한조치들이었을것이다. 민중들이권력을추구하려했던것은아마도앞으로의의사결정을내리는데영향력을행사하기위한유일한통로가아니었을까. 1946 년안의회의참가자들은현재아나키운동이직면하고있는문제와같은문제에직면했다. 정당정치에대해참여하지않는다는우리의원칙이더넓은집단의사람들로부터스스로를고립시키고있는것은아닌가? 우리의선택은위계적이고강압적인조직내부의의사결정과정에참여하는것인가아니면이념적으로타협하지않고원칙을지키되주변화되는것인가? 틀림없이보다지배적인경향이정당정치에참여하는쪽으로방향을선회했었던반면에정치적조직을만드는것이아니라사회적조직을만들기위해활발한활동을했던운동도있었다. 내가서울에서알고지낸덕망있는노년아나키스트인내친구이문창씨는이런운동에관여했다. 그는제2 차세계대전이끝났을때한의원에서일하던젊은청년이었다. 그는고향을방문한다음서울로올라와아나키즘에대한관심을키워갔다. 이문창씨가말한바, 당시서울은여기저기서사람들이새로운사상에대해이야기를나누고있던들뜬도시였다. 사람들은사회를다시건설할수있는가능성들을탐구하기를원했던것이다. 공중회합들이조직되었고이문창씨는이러한시대적기회를적절히이용했다. 그는여러사람들을만났는데, 이중그가매우존경하게된한분은이문창씨에게아나키즘에관해이야기해주었다. 이문창씨는정치가가되기보다는풀푸리사회운동에참여하고픈강한열망을느꼈다. 그는나에게자신의삶에서가장중요하게생각했던것을털어놓았다. 그것은 농촌자원활동가연합 에서일하는것이었다... 1960 년 4월에학생들이이승만에대항해궐기했고, 그들의교수들도이운동에동참했다. 학생들은이교수들을매우존경했고, 자신들의활동을평가하면서교수들에게 이젠어떤활동을해야하죠? 라고질문했다. 이아나키스트교수들은학생들에게대부분의사람들이농촌에서살고있으나많은사람들에게토지는턱없이부족한실정이라고이야기했다. 이들은학생들이농촌으로내려

가당시의체제에대한대안을농민들에게교육시키는것이어떠냐고제안했다. 교수들은그당시산업은거의발달하지않은상태였으며학생들이경공업활동에종사할수있을것이라고결론지었다. 한집단에서지역공동체작업장을건설하고방직제조공업에기계를도입할것을요구하고기술을연마했다. 이문창씨는연락대표자로서학생들사이에연락을담당했다. 그는서울에서지내다주말이면지방으로내려갔으며다른사람들은지방에서살고있었다. 농촌자원활동가연합 의한가지목표는물건을제조해도시에팔며경제적으로독립된농촌마을을건설하는것이었다. 분명이들은크로포트킨의 전원, 농장그리고작업장, 러시아의나로드니키, 마흐노주의자, 두루티가스페인내전기간에벌였던활동같은종류에영향을받았고, 많은아나키스트들이이에동참했다. 그러나이들의담론은완전히아나키적인것은아니었으며, 그들이정부에대해공개적으로반대를했던것도아니었다 ( 매닉 ). 아마아니었을수도있지만당시의군사적 / 정치적탄압이아나키스트들과다른활동가들에게가해졌다는점을고려해볼때개인적인생존이위협받는상황이었다. 어쩌면우리가살아가면서신념을절대굽히지않아야한다는낭만적인생각을품고있는지도모른다. 어쩌면우리도이런선택을해야할시대가찾아올지도모른다. 이승만의독재체제가바로그런시대였다. 1961 년부터 1980 년까지의군사독재시절동안남한은중공업발전에박차를가했고사람들은고전적인산업발전에서나타나는 도시이주 분위기에편승해도시로몰려듦에따라농촌마을건설체제는완전히망가지고말았다. 학생들의영향력또한붕괴되고말았다. 물론이시절에자행된압제에대한저항이있기는했지만대부분은민주주의와자본주의그리고자유시장을부르짖는것이었다. [ 현대통령 ] 김대중은압제에반대해인권을주창한것으로유명합니다. 많은사람들이그를존경하지만똑같은문제가남아있습니다. 우리는다른것을원합니다.( 으흠 ) 한국의새로운아나키스트세대는 1990 년대에들어와민주주의가정착되고인터넷문화가확산된이후에야나타났다. 우리의입에물려있던재갈이풀린것이다. 이한국의새로운아나키스트들은선배세대에대해다양한입장을견지한다. 이중두드러진한국의젊은아나키스트조약골은선배세대아나키스트들이처해있던당시의상황을이해하지못한채비판을가해서는안된다는주장을편다. 비판을하는사람들은당시한국의독특한상황적배경을이해하지않습니다. 그들에겐민족주의적인방법이외에는달리선택할길이없었어요. 일제

식민지기간에그들이했던행동을비판할때염두에두어야하는것은그들의행동이선했다는것입니다. 모든민족주의가다나쁜것은아니죠 ( 조약골 ). 그는현사회에서우리가싸우고있는자본주의와만연해있는민족주의에대해그림을그려유추관계를설명한다. 우리는자본주의체제와타협을하면서살고있습니다. 후대사람들은 왜너희들은자본주의와타협을했지? 라고우리에게반문하겠죠. 그것은피할수없는존재조건인것입니다. 자본주의가현재우리가살고있는존재조건인것처럼당시사람들에게민족주의는존재조건이었던것입니다. 조약골의주장은그럴듯하다. 우리는어쩔수없이자본주의를지지할수밖에없다. 그정도가많건적건말이다. 왜냐하면우리아나키스트들은시장경제에참가하지않거나, 더적게소비하거나, 다국적기업의물건을사지말자고선전하는방법등을사용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우리가자본주의의굴레하에서싸우고있는동안은우리가자본주의를지지하고있다는것을부정할수는없다. 작년에한국에와서여러아나키활동에참가했던내친구피오나는이유추가정확하지않다고주장한다. 나는이유추에완전히동의하지는않아요. 내가보기에한국에서민족주의의주요한동력은여러해동안제국주의자들이모든방면에서한국을말아먹었다는것에있습니다. 그러므로민족주의 / 민족자결은낭만적으로묘사되며, 투쟁의목표가되는것이겠죠. 반면에자본주의하에서살고있는우리들은타협을하지않습니다. 왜냐하면예를들면공산주의와파시스트독재체제를경험하면서우리는서로광범위한지지를하기때문입니다. 러시아에서공산주의와자본주의에대항해싸웠던아나키스트들에게이러한유추가더타당하다고생각합니다. 그들은자본주의자이기도했던반 ( 反 ) 공산주의자들과함께일할수도있었어요. 로렌조콤보아어빈 Lorenzo Kom'boa Ervin 은아나키즘과민족해방투쟁에대해다음과같은흥미로운주장을펴고있습니다. 아나키스트들은민족해방운동이식민주의혹은제국주의권력에대항해싸울수있는한민족해방운동을지지한다. (55 쪽 ) 그렇다면한국의아나키스트민족주의자들은어쩔수없이민족주의와타협했고기존의정치적 전략을사용할수밖에없었는가?

글쎄, 위에서살펴본하기락이나유림의진술에의하면그들은 타협하고 있었다고생각하지않았다. 어쩔수없이기존정치권에참여했다거나 조국 에대해말할수밖에없었던것도아니었다. 그들은식민지국가의자유를위해힘을쏟았던것이지사회의자유를위한것이아니었다. 그들의목표는분명히지역에기초한자율적 ( 한국어에유의할것 ) 정부를세우는일이었다. 그들은이러한정부야말로자신들의소망이었던자율성, 민주주의그리고단결을실현시킨것이라고생각했다. 그들은기존정당정치권에참여하는것이 최대의민주주의 를보장하는길이라고생각했기때문에이에참여했던것이다.( 유림, 하기락의책 122 쪽에서재인용 ) ( 중략 ) 우리가 할아버지 라고부르는노년의아나키스트에게영향을받은몇몇요즘사람들은한국에서아나키운동이존재한적이없었다고생각한다 ( 그것은모두민족주의였다는것이다 ). 그리고과거의운동에대해별로관심도갖지않는다. 또다른사람들은의지를갖고알아보려고하지만이것마저도쉽지않은상황이다. 왜냐하면먼저물어볼만한사람이거의없을뿐더러과거의운동은사람들의눈에잘띄지도않았고, 어느새노년이된반 ( 反 ) 제국주의자들은이젠사라져가고있기때문이다. 나는한국의아나키스트역사에대해선입견을가지고있습니다. 1945 년이후아나키스트활 동은없었고, 활동이라고부를만한것은모두민족주의운동에흡수되어버렸죠. 나는이역사를 탐구해보고싶지만그럴만한토대가없습니다. ( 매닉 ) 내가보기에젊은세대들은한국의아나키스트운동의역사에대해거의아는바가없는것같다. 이렇게된부분적이유는젊은아나키스트들과늙은아나키스트들사이에세대차이가있다는것과늙은아나키스트들이체득한통찰과지혜, 경험은현한국의상황에서는찾아볼수없다는데에서찾을수있을것이다. 한국에서는특히나이든사람들은식민지시절을경험하고몸소겪어보았다. 하지만젊은이들은서양문화의국제화되는시대에살고있으며, 제국주의에대해잘알고있는나이든아나키스트들만이전수해줄수있는혜택을받지못하고있다.

젊은이들은역사를제대로이해하고있지못해요. 그들에겐서있을자리가없어요. ( 이문창 ) 이말의참뜻을이해하기위해나는뉴질랜드의마오리족이자주사용하는단어 'turangawaewae' 를언급하고는그단어에대해설명했다. 이단어는당신이굳건히서있는어떤장소를지칭하는데, 물리적인뜻과형이상학적의미를모두포함한다. 자신의뿌리가어디에서비롯되었는지알고그것을명확히이해하는것이다. 당신의위치가어떻든이것은더욱강한것이다. 과연이문창씨가이런뜻으로말을한것이었을까? 그는웃으며고개를끄덕였다. 바로봤어요. 자본이세계화되면그에반대하는반 ( 反 ) 문화역시세계화되는법이다. 운동이활발하지않은조그만국가에서는미국과유럽을바라보며그것을낭만적인것으로생각하는위험이존재한다. 즉 시애틀이나프라하에서벌였던그들의활동은얼마나대단했고감동적이었나... 하는식으로말이다. 어떤운동은세계화에반대하는전세계적운동을살펴보며그전술과철학을무작정따라하기도한다. 그것을올바르게분석해보지도않거나심지어그와는아무런연관성도없는데말이다. 서양의지배적인문화가세계화되는 지배문화신식민주의 에대처하는방법을이해하기가서양의반 ( 反 ) 문화가세계화되는 반문화신식민주의 에어떻게대처하느냐보다쉬운데도말이다. 이로써한국의요즘젊은아나키스트들이운동해온방식이어째서체계적이지못하고뒤죽박죽인가약간은설명할수있으리라생각한다. 이들은그동안이것에반대한다, 저것에반대한다등을외치며많은실천을해왔고, 길거리공연을했으며, 시위에참가하기도했다. 그러나전반적인기획도없었고, 한문제에집중하지도않았으며, 분석을하지도않았다. 이때문에젊은이들은일관성이결여되어있다는느낌을갖게되었다. 분명히연대는있었지만단결은없었다. 어떤이들은운동의일부분이라고생각했지만다른이들은그렇지않았다. 나는사람들이각자의문제를갖고함께모이는풀뿌리운동을믿습니다. ( 매닉 ) 매닉은단순히아나키즘의깃발아래함께모여있는사람들이아니라공동의관심사를갖고있는사람들과함께모여일을하려고한다. 아나키즘은대학시장이나펑크록이유행하는곳에서쉽사리문화적현상이될수있습니다. [ 한국에서는 ] 문화시장에서아나키즘을전유해왔죠.

이런생각을갖게되거나단결이잘이뤄지지않는이유는아마도이들이조직화의주요한수단으로인터넷을사용하는데있을것이다. 한국에서인터넷사용은엄청난수준으로서심지어는모든젊은이들이컴퓨터앞에앉아너무오랫동안게임을하고사이버공간에서채팅을하는데몰두하고있다는우려가나올정도다. 인터넷은물론의견을교환하고전세계적인교류를해나가는데매우유용하다. 서울을중심으로활동하는국제아나키스트동맹 (International Anarchist League(IAL), http://anarclan.net 으로가면된다 ) 은한국에서그리고세계적으로아나키스트들이교류하는데적극적인역할을해왔다. 그러나개인적인교류가부족한단체에서나타나는기능장애에이르게되었다. 우리는지속적인조직을유지하기위해노력했지만성공하지못했습니다. 사람들은이제 IAL 이이제무슨이메일리스트로생각할정도가되었어요. ( 조약골 ) 과거에 IAL 은온라인으로회원들을조직하면실천행동이있기바로전에직접만나보고는행동이끝나면뿔뿔이흩어지곤했다. 분석을하거나개인적으로그실천들을논의해볼가능성조차없었다. 이것은일부젊은세대를사이에서개인주의가얼마나널리퍼져있는가를반영하며그들의실천행동중심주의적가치관을드러낸다. 이런가치관은내가다른나라들의몇몇현장에서경험한것과도별반다르지않다. 보통정보는많이갖고있지않지만열정만은넘치는젊은이들에게서자주보이는것이다. 하지만한국에서젊은세대와나이든세대사이의이분법은특히주목할만하다. 나이든아나키스트들은실천이부족했기에살아남을수있었고더욱학술적인방향으로나아갔다. 운동을완전히새로시작한다는느낌을갖게된것은이러한세대간차이와지나간운동역사에대한이해가부족했기때문이다. 전에는이들의조직활동은매우느슨한수준이었지만이제이들은새로운각오로오프라인상 설조직을만들준비를하고있다. 이들은앞으로활동에서무엇을바라고있을까? 내가보기에한국에서의아나키즘은노동자들의투쟁을끌어안아야합니다. 한국에는전투적노동운동이매우강력한편이며이것은자본주의에대항하는훌륭한동력이될수있습니다. ( 조약골 ) 한국사회는매우위계적이다. 나이에서, 성별그리고학력수준까지기본적으로모든것이서

열화되어있다. 한국인들은위계질서를매우당연하게여기는데, 아나키스트로서나는이런것이쓰레기라고 생각합니다. ( 조약골 ) 이런심각한사회화를극복하려는노력으로보자면그는이제막출발선에서있는셈이라고생각한다. 아나키즘에대해더많은것을배우며, 배운지식을사회를변화시키는데사용하기위해서말이다. 조약골은진보적인좌익단체들과함께일하는데관심을보인다. 특히한국의모든젊은남자들에게직접적영향을끼치는군대에반대하는운동을진행하는데이들과함께하려는것이다. 경찰이군대반대운동홈페이지 (http://non-serviam.org) 의논의를차단하고참여자들을조사했을때평화와인권운동, 민주노동당그리고동성애자인권연대등의단체들이연대해이문제를자유롭고공개적으로토론해야한다고요구했다. 한국에서혁명적인일을하려면진보적좌익단체들과함께해야합니다. ( 조약골 ) 남성들에대한강제적병역제도는회사에서여성에대한완고한편견을고착시킨다. 26개월을군대에서보낸남성은가산점을받거나호봉에반영되는곧그도움을받는다. 이밖에도회사에서군필남성에게주는많은이익들은여성은절대로받을수없다. 이런관점에서 IAL 의아나키적페미니스트들은이문제를바라본다. 내가아나키즘이라는문에들어서게된것은가난한여성들, 그리고남성이나정부또는이데올로기에의해억눌려온여성들때문이었습니다. 나는비정규직노동자들에게도관심이있어요. ( 매닉 ) 국제연대를위한자유학교는많은아나키스트들이많은시간을할애하고있는또다른프로젝트이다. 자유학교의목적은가르치면동시에공부하는데관심이있는사람들에게열린교육을제공하며가능하다면한국의완고한전통적인유교중심의교육방법을허물길바란다. 자유학교는펑크록가사를통해배우는영어와한국의인권상황등다양한방면에서수업을한다. 이를위해많은사람들이열성적으로노력했다. 처음자유학교를시작할때부터언어장벽의문제부터집단의동학 ( 動學 ) 그리고공동의사결정과정들에대해논의가이뤄졌다. 새로운수업과나아갈방향을공동으로숙고하고자유학교를원활히운영하기위해매주모여회의를한다. ( 홈페이지를참고할것

http://go.to/freeschool) " 한국의교육체계는완전히잘못되어있으며, 지극히소수의잘난사람들중심입니다. 돈이없으면교육을받을수도없어요. ( 조약골 ) 교육을받을수있다손치더라도정부가학생들이배울내용을모두결정한다. 자유학교는개방적인교육내용과무료교육을제공하며, 다양한분야에서주제를선정해학습하도록장려한다. 이로써국가에서장악하고있는교육, 부자들만을위한교육에직접도전장을내미는것이다. 이문창씨가오랫동안일해온 민중문화연구소 는자유학교에많은지원을아끼지않았다. 이연구소는 국민문화연구소 라고불리기도했는데, 이명칭때문에논란이되기도하였다. 이것은아나키즘의기본사상을충실히따르지않았기때문에생긴것일까? 아니면계속되는독재체제하에서아나키즘의사상을보존시키려는노력에서비롯된것일까? 지금은은퇴한이문창씨가갖고있는소망중하나는젊은사람들과함께일하는것이며자유학교를통해이소망이어느정도는이뤄졌다. 이문창씨는또한한국아나키스트역사에대해자신이갖고있는지식을공유하고싶어한다. 이지식은절대적으로올바른설명이라기보다는역사에대한이문창씨의개인적관점이다. 이것을통해이문창씨는젊은사람들이자신들만의 turangawaewae 를찾을수있도록독려하려는것이다. 한국아나키즘의역사를이해하고이로부터전진할수있도록말이다. 또한그는나이든아나키스트들과지속적으로만나면서젊은이들에비하면보다학술적이랄수있는연구작업을하고있다. 전세계에서유행하는투쟁들을그저답습하려는것처럼보였던초창기활동들과는달리군대 반대운동과자유학교운동은한국의상황에보다깊이뿌리박고있다. 내가이야기를나눈모든이 들은지금이야말로이운동을확대할시기라고생각하고있다. 우리는더많은친구가필요합니다. 특히한국인친구들말이에요. 지금까지는조직이없었기 때문에이들이각자주어진역할을맡을필요가있습니다. 난 조직 이라는단어에질렸습니다. 좌파 들은이단어를너무남용했어요. ( 매닉 ) 난아나키스트적인성향을갖고있습니다. 조직이만들어진다면참가할생각입니다. ( 으흠 )

현재의아나키스트들은선배들보다더자유롭게아나키관련담론에참여한다. 한국에서는아직도민족주의에대한회의조차품는것이낯설지경이다. 예를들어강제적인군대복무의필요성에대해서의문을제기하지않는다. 민주주의가확산된요즘활동가들에대한탄압은목숨을위협할정도는아니다. 활동가들은전세계적운동으로부터더많은정보를얻고있으며, 한국의상황에맞는지침을전수받을필요성도없다. 한국의운동은아직미약한상태이며널리확산되지못하고있다. 아마도이때문에과거선배아나키스트들과다른조그만나라들의아나키스트들이그러했던것처럼이들은비아나키스트활동가들과도연대할생각을하고있는것이아닐까. 강력한노동조합들과협력관계를발전시켜나가고페미니즘의싹을틔워나가는것이한국의보다넓은진보진영에아나키운동의발판을마련하는길이될것이다. 한국의젊은아나키스트들이아나키운동의역사에대한이해를심화시킬때한국사회에대한보다정치한분석이가능해질것이다. 이말은한국의젊은이들이모두철이더들어야한다는것이아니라이미예전에선배들이한국에서그리고세계적으로벌여온활동을이해하기위해서우리가방치해버렸던모든자원을활용해야한다는말이다. 현재한국의아나키스트들은자신들나름의활동계획을세워이를추진하려하고있으며, 각자의 turangawaewae 를찾고, 나아가풀뿌리혁명을일으키기위해전세계적으로펼쳐지는아나키운동과손을맞잡으려한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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