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장맛비, 더욱이, 하여튼, 쓰레기 가맞다. 2 넓직하다 ( ) 널찍하다( ), 지꺼리다 ( ) 지껄이다( ) 업새다 ( ) 없애다( ), 가까왔다 ( ) 가까웠다( ) 3 년이율 ( ) 연이율( ), 서오능 ( ) 서오릉( ), 가정난 ( ) 가정란( ) 공념불 ( ) 공염불( ) 4 악세사리 ( ) 액세서리( ), 초콜렛 ( ) 초콜릿( ) 바겐쎄일 ( ) 바겐세일( ), 부페 ( ) 뷔페( ) 2. 2 야누스의얼굴 은이율배반적인어떤것이동시에존재할때쓰이는말로보기의상황에적절하다. 1 여반장 ( 如反掌 ) : 손바닥을뒤집는것같다는뜻으로, 일이매우쉬움을이르는말. 3 조자룡헌칼 : 아낌없이아깝게여기지않고마구쓰는것을이르는말. 예 ) 정부, 조자룡헌칼쓰듯국민돈을헤프게쓴다. 4 시금석 ( 試金石 ) : 어떤사물의가치나사람의능력등을평가하는데기준이될만한사물을비유하여이르는말. 또는문학비평에서가장위대한시인들의정선된짧은문장을지칭하는문학용어 3. 2 마파람에게눈감추듯한다. - 음식을매우빨리먹어치우는모습을뜻함. * 마파람 : 남풍 을뜻함. 4. 4 1 그의아내 가영화를좋아하는정도가 그 보다더한것인지, 아니면 그 를좋아하는것보다영화를더좋아하는것인지모호하다. 2 친구를만난것이 어제 인지, 친구가온것이 어제 인지모호하다. 3 철수가 민호와영희, 이두사람을찾은것인지, 철수와민호 가영희를찾으러함께돌아다닌것인지모호하다. 5. 3 1 주어와서술어의호응이적절하지않다. 그러므로 생선의신선도는눈보다아가미를보고알수있다. 로고치는것이적절하다. 2 주어와서술어의호응이적절하지않다. 그러므로 무엇보다중요한사실은 ~ 불법파업을자제해야한다는것이다. 로고치는것이적절하다. 6. 2 * 가언명제 ( 조건명제 ) : 만약 (if)~ 이라면 ~ 이다. 가정법을쓰는방법 * 가언명제가참인경우 : 1 전건을긍정해서후건을긍정하는경우 2 후건을부정해서전건을부정하는경우 (6) 명제 : ( 전건 ) 철수와영희는화가나면 / ( 후건 ) 항상음악을듣는다. 2 철수와영희는화가나면항상음악을듣는다. ( 후건부정해서전건긍정하는경우 ) 철수와영희가음악을듣지않으면화가난것이다. 1 후건을긍정해서전건을긍정하는것은거짓이다. 3 전건을부정해서후건을부정하는것은거짓이다.
7. 1 도마뱀의짧은다리는도마뱀에게는시련의요소이나, 이것이곧 날개돋친도마뱀, 즉더새롭 고나은것을이루게하는밑거름이된다는것으로이와유사한것은 1 이다. 8. 3 소서 ( 小暑 ) 무렵 은여름을뜻한다. 1 이화우 ( 梨花雨 ) : 봄 / 추풍낙엽 : 가을 2 동짓달 : 겨울 4 대추, 벼 : 가을 계절 절기 날짜 ( 양력기준 ) 뜻 입춘 ( 立春 ) 2월 4일 봄의시작 우수 ( 雨水 ) 2월 19일 봄비가내리고싹이틈 봄 경칩 ( 驚蟄 ) 3월 5일개구리가겨울잠에서깸춘분 ( 春分 ) 3월 20일낮이길어지기시작 청명 ( 淸明 ) 4월 4일 봄농사준비, 한식 ( 寒食 ) 절 : 성묘 곡우 ( 穀雨 ) 4월 20일 농삿비가내림 입하 ( 立夏 ) 5월 5일 여름의시작 소만 ( 小滿 ) 5월 21일 본격적인농사의시작 여름 망종 ( 芒種 ) 6월 5일씨뿌리기하지 ( 夏至 ) 6월 21일낮이연중가장긴시기 소서 ( 小暑 ) 7월 7일 여름더위의시작 대서 ( 大暑 ) 7월 22일 더위가가장심한시기 입추 ( 立秋 ) 8월 7일 가을의시작 처서 ( 處暑 ) 8월 23일 더위가고, 일교차가커짐 가을 백로 ( 白露 ) 9월 7일이슬이내리는시작추분 ( 秋分 ) 9월 23일밤이길어지는시기 한로 ( 寒露 ) 10월 8일 찬이슬이내리기시작 상강 ( 霜降 ) 10월 23일 서리가내리기시작 입동 ( 立冬 ) 11월 7일 겨울의시작 소설 ( 小雪 ) 11월 22일 얼음이얼기시작 겨울 대설 ( 大雪 ) 12월 7일겨울큰눈이옴동지 ( 冬至 ) 12월 21일밤이연중가장긴시기 소한 ( 小寒 ) 1월 6일 겨울중가장추운때 대한 ( 大寒 ) 1월 14일 겨울큰추위 9. 1 이글의주장은 그러나 뒷부분에서나타난다. 합리적으로처리해야할일을힘이나감정으로해결하는것은인간성을비하시키는결과를초래한다는점에서더욱멀리해야한다. 가이글의주장이다. 그러므로이를가장잘나타낸 1이답이된다. 3 합리적으로처리해야할일과감정적으로처리해야할일을단순히구별하자는것은아니다. 10. 4 ᄅ에서 싱글족을대상으로한기업의마케팅활동강화 는 1인가구의증가에대한대책 이될수없다. 싱글족을대상으로하는기업의마케팅대부분이싱글족생활의편의를위한제품인것을감안할때적절한해결책이될수없다. 11. 3 창제당시는훈민정음 28자이었으나, 그중, ㅿ, ㆆ, ㆁ 의네글자가제외된 24자가현재의모습이다. 1 한글은음소가모여하나의글자 ( 음절 ) 을이루는음소문자이다. 4 표음주의 = 소리나는대로쓰기 와 형태주의 = 문법에따라쓰기 가혼용된표기를한다.
12. 3 끌끌하다 : 마음이맑고바르고깨끗하다. ( 예 ) 그의끌끌하고점잖은풍모는재상이라도따를수없었다. * 끌밋하다 : 모양이나차림새따위가매우깨끗하고헌칠하다. ( 예 ) 열네살의털북숭이소녀가이제는스물두살의끌밋한처녀가돼있었다. 황순원, 나무들비탈에서다 2 가멸다 와유사한고유어 : 푼푼하다. - 모자람이없이넉넉하다. 푼하다. ( 예 ) 먹을것이푼푼하다. 팔십전을손에쥔김첨지의마음은푼푼하였다. 현진건, 운수좋은날 4 남우세 : 남에게비웃음과놀림을받게됨. 또는그비웃음과놀림. ( 예 ) 남우세스럽다 : 남에게놀림과비웃음을받을듯하다. 남세스럽다. * 표기에주의 : 남우세스럽다 (= 남세스럽다 )( ) - 남사스럽다 ( ) 13. 3 < 보기 > 의설명은 한시 ( 漢詩 ) 에대한설명이다. 2 은 향가 이다. 14. 4 * 너름새 발림 : 광대가노래할때연기로서하는몸짓. * 더늠 : 판소리에서, 명창이자신의독특한방식으로다듬어부르는어떤마당의한대목. * 바디 : 판소리의전승되어온법제, 혹은어느전승계보의텍스트를가리킨다. < 판소리의용어 > 고수 북을치는사람 광대 노래를부르는 ( 판소리를하는 ) 사람 창 ( 唱 ) (= 소리 ) 노래부르는것 아니리 창도중에창이아닌말로이야기하는것 발림 광대가노래할때연기로서하는몸짓 너름새 발림 과같으나가사, 소리, 몸짓이일체가되었을때를말함. 추임새 고수가발하는탄성, 흥을돋우는소리 1고수 2명창 고수의중요성을말함 15. 3 1 주어와서술어의호응이적절하지않다. 그러므로 학생은그런것을알아야한다. 로고치는것이적절하다. 2 높임의표현이틀렸다. 그러므로 어머니께서는저녁식사를준비하셨다. 로고치는것이적절하다. 4 부사어에대한호응이적절하지않다. 그러므로 그아이는나이가비록어리지만생각이깊다. 로고치는것이적절하다. 16. 4 < 보기 > 에나온표현법은 반어법 이다. 님이가면울것임에도화자는 죽어도아니눈물흘리오리다. 로반대를이야기함으로써자신의감정을더강하게드러내고있다. 4도그대를생각하는일이사소한일이아닌데에도 사소한일 이라고표현하고있으므로 반어법 이라할수있다.
2 역설법이쓰인표현이다. 17. 2 1, 3, 4는작품내부를분석한 내재적관점 에서의비평이나, 2는작품외부 ( 시대상황, 현실 ) 에서분석한 외재적관점 에서의비평이다. < 비평의갈래 > 내재적 작품내부 절대주의 = 형식주의 = 구조론 ᄀ의의 : 문학작품그자체만보는것. ᄂ특성 : 작품의언어, 구조중시, 유기성강조 ( 운율, 이미지, 상징, 어조, 구성, 갈등 ) ᄃ단점 : 독단적형식주의, 문학사무시 반영론 = 모방론현실 ᄀ의의 : 문학은현실세계 ( 시대상황 ) 를반영한것이다. ( 예 ) 허생전 은조선후기사회상을반영한것이다. ᄂ단점 : 메시지나제재에대한선입관 외재적 작품외부 표현론 = 생산론작가 ᄀ의의 : 문학은작가의체험, 사상, 감정이녹아있는것이다. ( 예 ) 무정 의주인공은작가이광수자신을표현한것이다. ᄂ단점 : 의도의오류발생 효용론 = 수용론독자 ᄀ의의 : 문학은독자에게교훈, 감동, 쾌감을전달한다. ( 예 ) 이육사의시를읽고저항정신을가졌다. ᄂ단점 : 감정의오류발생 18. 2 이해조의 < 자유종 > 은개화기시대의 신소설 이다. * 이해조 < 자유종 > (1910) ᄀ부인네사람의대화형식ᄂ 자주독립, 여성인권문제, 교육문제, 계급타파 의내용을다룸. * 신소설대표작 : 이인직 < 혈 ( 血 ) 의누 ( 淚 )>, 이해조 < 자유종 >, < 화 ( 花의 ) 혈 ( 血 ) : 발문 ( 跋文 ) 에서빙공착영 ( 憑空捉影 ) 언급 >, 안국선 < 금수회의록 : 동물들을등장시켜인간사회를풍자한우화소설 > * 경항문학 ( 傾向文學 ) : 우리나라의경향문학은 1920년대 KAPF ( 신경향파문학 ) 이대표적. <KAPF> ᄀ신경향파모임인염군사와파스큘라를발전적으로계승하여설립함. ᄂ 개벽 을중심으로활동ᄃ문학을현실변혁의수단으로간주함. 사회주의사상을근간으로하는예술운동으로정치적목적성이강함. ᄅ신경향파소설 : 최서해 < 탈출기 >< 홍염 >< 고국 >, 조명희 < 낙동강 >, 이기영 < 고향 > 3 가족사소설 : 염상섭 < 삼대 >, 채만식 < 태평천하 >, 김남천 < 대하 > - 일제강점하대표적가족사소설이다. 19. 2 이글이말하고자하는바는 미래사회에서는산업구조의변화에따라전반적인사회조직의원 리도바뀔것이다. 라고할수있다. 그러므로 2 이답이된다.
3 이글의초점은 미래사회의산업구조 자체가아니라 산업구조의변화에따른사회조직 원리의변화 이므로답이될수없다. 20. 1 일반적으로화제를제시하고있는ᄃ이가장먼저온다. 그다음ᄃ에나온 사회적자본 에대해상술하고있는ᄂ이오고, 다시 그러나 라는접속어를통해화제를전환하고있는ᄅ이온다. 마지막으로ᄅ에나온 자발적사회성 에대해상술하고있는ᄀ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