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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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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와지형공간정보사이버강의 1 장 서 론 (Introduction) 1 장서론

목 차 강의개요유비쿼터스의개념유비쿼터스의핵심기술및개념유비쿼터스기술의활용분야 1 장서론 2

강의개요

강의개요 강사소개 v 상지대학교건설시스템공학과이현직교수 (http://hjiklee.sangji.ac.kr) v 연락처 : 이공2관 102호지형정보연구센터 (033-730-0607) 강의제목 v 유비쿼터스와지형공간정보 (Ubiquitous and Geo-Spatial Information) 강의목표 v 유비쿼터스정보기술에대한이해 v 유비쿼터스기술구현시가장필수적인지형공간정보의생성및활용능력배양 강의운영및평가방법 v 총 15주로구성 : 14주이러닝강의후 off-line 기말시험 v 평가방법 : 출석 20%, 과제 30%, off line 기말시험 50% 로평가 강의대상 v 과학과정보영역의 IT 관련교양강의 v IT 및 GIS 분야와연관된자연및공학계열학과, 유비쿼터스기술활용과연관된모든학과 1 장서론 4

강의개요 강의관련교재 v 주교재 : 학교사이버캠퍼스사이트에서제공하는강의관련파워포인트자료 (PDF파일로제공 ) v 참고자료 공간정보의확산과유비쿼터스컴퓨팅 : 한국정보화진흥원발행 http://www.nia.or.kr 한국정보화진흥원정보자료실 (2007.1) 정보자료실의단행본 / 발간물검색 1 장서론 5

강의계획서 주요강의내용 v 서론 유비쿼터스의개념, 유비쿼터스핵심기술및범위 유비쿼터스기술의활용분야 v 유비쿼터스 GIS 의개념및특성 정의, 특성, 주요기능, 활용분야 v 유비쿼터스지형공간정보 (Ubi GI) 의분류 분류, 특성, 위상설정, 지형공간정보를서비스하는국내외사이트소개 v 유비쿼터스지형공간정보 (Ubi GI) 생성기술 각종생성방법론설명, 벡터데이터 ( 수치지도제작, 기본지리정보 ) 레스터데이터 ( 항공사진영상, 위성영상, 정사영상생성 ) 고품질 Ubi GI(GPS, LiDAR) 등 v Ubi GIS 의활용분야 LBS, EIS, UIS, LIS 등 3 차원 GIS 및각종고품질지형공간정보의활용사례소개 v 유비쿼터스의미래 : 관련기술의동향및활용분야 1 장서론 6

유비쿼터스의개념

유비쿼터스의정의 유비쿼터스 (ubiquitous : u) 의어원 v 라틴어 ubique, ubiquitas를어원으로하는영어형용사표현 v ' 동시에언제어디서나존재하는 (being everywhere at the same time ) v 철학적의미이나실제로는 IT 과접목하여새로운미래정보사회라는의미로사용 : 유비쿼터스사회 v 유비쿼터스컴퓨팅 (UC) 및유비쿼터스네트워크 (UN) 개념으로사용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념 사용자가네트워크나컴퓨터를의식하지않고장소에상관없이자유롭게네트워크에접속하여정보를주고받을수있는정보기술환경 5any( 시간, 장소, 장비, 네트워크, 서비스 ) 에제한없이 5C( 컴퓨팅, 통신, 접속, 콘텐츠, 조용함 ) 구현 제록스연구소 Mark Weiser 박사 (1952~1999) 1 장서론 8

유비쿼터스개념의분류 유비쿼터스 (Ubiquitous) concept 유비쿼터스컴퓨팅 (UC) 모든사물에컴퓨터를넣어언제, 어디서나사용 (Smart device 컴퓨터기술 ) 유비쿼터스네트워크 (UN) 휴대기기로언제, 어디서나정보사용 ( 장소에구애없는네트워크중심 ) 모든사물에컴퓨터를넣어언제, 어디서나사용 강력한네트워크로언제, 어디서나정보이용 모든기기들이연결 어디서나사용이가능 ( 모바일서비스 ) 모바일특성의브로드밴드네트워크 ( Wi-Fi, LTE, BcN) 콘텐츠, 솔류션등의서비스 사용자에게보이지않음 (invisible) 정보기기및센서의 IPv6 연결 자율성 / 개인맞춤형 (smart)+ 네트워크 (network)+ 이동성 (mobility) 1 장서론 9

유비쿼터스기술의역사 1984 년일본동경대사카무라켄 : TRON 프로젝트 1988년 1991년 1993년 1996년 1999년 유비쿼터스컴퓨팅개념미국 xerox Palo Alto 연구소마크와이저박사 Disappear 컴퓨터 사라지다 Invisible 컴퓨터 보이지않는다 Calm Technology 조용하다 일본노무라연구소유비쿼터스네트워크개념제안 일상생활의사물과구분이안될때비로서사라지는것 물리적환경에사용이가능한수많은컴퓨터를배치하여컴퓨터의능력을향상시키며, 사용자에게는보이지않아야함. 위치정보 Location Disappear invisible Scale Tab Pad Board 무의식적통합 + 컴퓨터가인간에적응 사라진다는것은기술적인문제가아니라심리적인문제 2002 년국내전자신문에서유비쿼터스기획특집 2003 년이후국내기업들유비쿼터스사업적극추진 1 장서론 10

유비쿼터스컴퓨팅의특징 언제어디서나존재하며, 환경과사물속에스며들어보이지않는컴퓨터 : " disappear", "invisible", "calm : 지식기반사회의기본인프라 IT+BT+NT 등의기술적융합과사회-경제-공간적융합을의미함인간중심의컴퓨팅 : Calm technology( 컴퓨터의활용과연결을의식하지않아도됨 ) 존재성 : 컴퓨터가어디에나존재한다관계성 : 사람과컴퓨터와의관계, 사람들이의식하지않고자연스럽게컴퓨터사용 1 장서론 11

유비쿼터스네트워크발전단계 유비쿼터스시대의변화단계 v 일본노무라연구소 : 유비쿼터스네트워크측면 첫번째단계 P2P(Person to Person) 사람과사람의정보전달 사람들이언제어디서나휴대전화를통해커뮤니케이션가능 휴대전화에달린카메라폰으로찍은사진을웹에전송하여올림 두번째단계 P2M(Person to Machine) 사람과기계사이에원격조정이가능한단계 디지털홈 (digital Home) 이나홈네트워킹 (Home networking) 휴대전화로집에있는에어컨이나전기밥솥을작동 마지막단계 M2M(Machine to Machine) 기계사이에존재하는핵심센서에의해기계가자동으로작동 핵심센서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MEMS 빌딩시스템이주인의취향에맞게자동으로목욕물온도나집안기온을조절하는것 1 장서론 12

정보통신기술환경의변화 유비쿼터스 언제나 어디서나 장비에구해없이 네트워크제약없이 컴퓨터발전 (1980 년대 ) 인터넷출현 (1989) 무선, 모바일, POST PC Wi-Fi 블루터스 (10m 이내, 4Mbps) UWB(20m 이내, 480Mbps) ZigBee(100m, 250Mbps) 스마트폰 Stand-Alone Peer to Peer(P2P) LAN( 근거리 ) WAN( 광대역 ) Wireless( 무선 ) PAN( 무선사설망 ) 독립형시스템, Host 종속클라이언트 / 서버웹기반 (WEB) 모바일통합, 지능, 협업시스템 1 장서론 13

유비쿼터스의핵심기술및개념

유비쿼터스핵심기술 모든사물에컴퓨터가존재하고장소가시간에구애없이네트워크에접속하여정보를실시간으로주고받을수있는환경 네트워크기술 : WiFi, LTE, RFID/USN(3.4X10 38 주소 ), 광대역네트워크 (BcN), IPv6 모바일관련기술 : 모바일장비 ( 디지털컨버젼스 ), GPS, 위치서비스 (LBS) 등 정보처리기술 : 지형공간적상관성이큰정보 à 지형공간정보생성및활용기술 v 유비쿼터스핵심기술의특징 1) 이동성 (mobility) : 무선통신및모바일장비, 위치인식기술 2) 소형화및대규모분산화 : smart dust등의소형기기의분산처리 3) 기존사용자대화방식에서탈피 : 기기간의대화나주변환경에스며듬 4) 실세계와가상세계의결함 : 증강현실 5) 개별화된기능 : public access 를위해매우중요한기능, 맞춤형서비스 * 참조 : 유비쿼터스사회 - 새로운희망과도전 1 장서론 15

유비쿼터스관련기술 1 초고속유비쿼터스네트워크의구축 : WCDMA(3G/4G), BcN, USN 2 언제, 어느네트워크나단말로도본인확인 위치인식 원본성보증등을실시간으로수행할수있는공간플랫폼 : Geospatial Web 출현 3 입는컴퓨터, 손목에차고다니는컴퓨터, 안경에부착된컴퓨터, 정보가전, 스마트폰, 등과같은새로운장비나제품 : 디지털컨버젼스 4 무선통신기술 : USN, WiFi, LTE, 블루터스등 1 장서론 16

유비쿼터스관련기술 5 유비쿼터스환경에필요한여러가지칩 6 사람을대신해공간속에서활동하는미세전자기계시스템 (MEMS :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7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태그 (tag) 기술 8 128 비트의길이를지닌 IPv6 주소체계 : IPv4 대체 3.4*10 38 IP 체계 9 임베디드시스템 : 컴퓨터하드웨어 (CPU 등 ) 와소프트웨어 ( 실시간운용체계등 ) 를조합한전자제어시스템으로자동차나컴퓨터, 가전, 특정용도센서나칩에내장 소형사이즈 (0.4mm*0.4mm) 거의모든종류에 tagging 할수있으며종이안에삽입가능 1 장서론 17

유비쿼터스의관련기술 관련기술 태그기술 (Tagging) 네트워크기술 (Networking) 미들웨어기술 (Middleware) 인터페이스기술 (Interface) 텔레메틱스기술 (Telematics) 지능형홈기술 (Smart Home) 주요내용 RFID와같은태그기술을사용하여대표적으로물류관리에큰효과적인센서기술 광, 센서 (MEMS) 를사용하여, 사물또는인간의위치를파악 (GPS Tag) 할수있고, 사물이움직임에즉각적으로반응 IPv6와같은인터넷주소체계구축되어야함 WiFi, BcN, USN의무선초고속네트워크서비스필요 다양한기기들을제어하는데있어서필요한프로그램컴포넌트 여러기기들을제어하기위해필요한프로그램 사용자가시스템과대화하기위해서필수불가결운영체제 사용자가가장접하기쉬운형태의인터페이스가개발되어야함 HCI (Human Computer Interface) 연구가현재진행 텔레메틱스는자동차내의안전에서엔터테인먼트에이르기까지폭넓은정보를통합관리하는최신의무선음성데이터통신기술 지능형홈 (" 스마트홈 " 또는 " 디지털홈 " 이라고도함 ) 이란미래신개념의주택 ( 집 ) 인간의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안전성, 쾌적성, 편리성및표현성을제공 각종서비스를네트워크화된여러생활가전을통해질높은서비스제공 1상지대학교장서론지형정보연구실 18

유비쿼터스공간패러다임의변화 인구 도시화 촌락 회사공장 산업화산업화 ( 산업혁명 ) 은행 시장 교회 창고 인구 역 시청 학교 광장 평면적인기능의집적 궁전 물리공간 시간제약을극복하기위해물리공간축소 수도 에너지와기계 호텔 물리공간 물리공간의분화와공간의생산성확대 전자공간 유비쿼터스혁명 anytime anywhere 전자공간 e- 은행 e- 학교 정보화정보화 (IT혁명) e- 시청 e- 쇼핑몰 물리공간 제 3 공간안경다리터널옷, 신발컵, 화분 자동차도로냉장고 보이지않는컴퓨터에의한사물들의지능화 물리공간 인터넷 ( 웹 ) 은행시청학교쇼핑몰물리공간의활동과기능을디지털화 전자 물리공간통합을위해물리공간에컴퓨터를삽입 시간제약을극복하기위해물리공간을컴퓨터에삽입 1 장서론 19

유비쿼터스의핵심개념 사이버공간 (VR) vs. 유비쿼터스공간 (AR)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컴퓨터 user 인터넷공간 장비 실세계 ( 물리공간 ) user 인터넷공간 ( 전자공간 ) ( 사이버공간 ) VS. 사이버공간 사람 사물 유비쿼터스공간 로봇 실제공간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 사이버공간 : 물리공간과전자공간을연결할수있는매개체 (PC) 가있어야가능하며, 가상현실기술로구현 à 종이지도를디지털지도, 실세계를컴퓨터공간에구현 v 유비쿼터스공간 : 물리공간과사이버공간이혼재되어있는제3의공간이라고도하며, 증강현실기술로구현 à 실세계에가상현실을구현하는증강현실적용 1 장서론 20

사이버공간 vs. 유비쿼터스공간예 Ubiquitous space ( 증강현실 ) Cyber space ( 가상현실 ) VS. Ø Ø Ø Ø Ø Ø 생체인식시스템미디어보드, 미디어사인그리드손목 PDA ITS 정보검색등 매트릭스 : 사이버공간의예 (1999 년워쇼스키형제 ) 마이너리티리포트 : 유비쿼터스공간의예 (2002 년스티븐스필버그감독 ) 1 장서론 21

증강현실예 : 마이너리티리포트 복도를걷고있는주인공의홍채를센서가인식 증강현실제공 ( 맞춤형정보 ) 상황정보취득 정적상황 : 위치정보 동적상황 : 어디서어디로? 내부상황 : 주인공의성향 ( 신용, 병력, 등 ) v 위치인식은위치결정시스템만으로주어지지않고지리학적상황인지도가있어야함 v 상황인식 = 위치인식 + 지리학적상황 ( 디지털지도 (Geographic Context Awareness) v 상황 = 정적상황 (GIS DB)+ 동적상황 ( 위치센서 )+ 내부적상황 (user의내부상태 ) v 즉, 유비쿼터스기술의핵심개념인상황인식을위해서는위치인식기술과기본플랫폼인공간정보인 Geospatial Web이가장필수불가결한요소가됨 : 유비쿼터스 GIS 1 장서론 22

증강현실의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 AR)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VR) 의한분야로복합현실 (Mixed Reality:MR) 이라고도함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 현실세계의기반위에가상의사물을합성하여현실세계만으로는얻기어려운부가적인정보들을보강해제공할수있는특징 다양한현실환경에응용이가능하여 VR에비해사용자에게보다나은현실감제공 유비쿼터스환경에적합한차세대디스플레이기술 (HMD) 로각광받고있음 * HMD(Head Mounted Display) 1 장서론 23

스마트폰의증강현실서비스 가상현실 (VR) : 100% 가짜로만든공간 증강현실 (AR) : 눈에보이는실제공간 + 각종정보와가상공간 증강현실앱의구동원리 P O I Search vector G P S compass 카메라 : 스마트폰의눈. 책표지나음반재킷을스캔하여해당정보를제공. 지역정보를제공하는 App 에서는현실공간을보여주는창구실을함 GPS : 스마트폰을들고있는사용자의정확한위치를파악하여, 증강현실 App 이그주변정보데이터를불러올수있도록함 디지털나침반 : 스마트폰이향해있는방위를파악 가속도계 : 스마트폰의 3 차원기울기를인식하는장치 GVID server smartphone 파리지점 증강현실을이용하여프로그램을통해원하는위치를찾아가거나, 부품을교체할수있다. 1 장서론

스마트폰의증강현실서비스 스마트폰증강현실서비스예 스마트폰에내장된 GPS 와 Digital 콤파스, 가속도계 (Accelerometer), 자동평형기 (Gyroscope) 을이용한위치인식기술 ( 좌표와방향 ) 과디지털카메라를통한상황인식기술 ( 화각에의한뷰잉면적 ) 을이용하여현위치에서바라보는현실세계에관계되는디지털정보를제공하는서비스 - Ovjet, Scan Search 스마트폰앱서비스 실제로는기구축된지형공간정보와관련데이터베이스가바탕이되어야함 디지털정보를동시에제공 블로그및카페정보연계 최적경로검색 ( 네비게이션기능 ) 주변정보검색 ( 관광명소, 맛집등 ) 자동전화연결 (Smart Phone) 증강현실프로그램오브제 (Ovjet) 예 1 장서론 25

스마트폰의증강현실서비스 실제 / 가상공간의 3 차원모델을통해실세계의물체를묘사 3 차원입체모델링을통한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적용모바일기반각종서비스시 3 차원공간정보로시각화강화 1 장서론 26

유비쿼터스기술의활용분야

유비쿼터스핵심기술의동향 1989 : 월드와이트웹개발 ( 버너스리 : 스위스입자물리연구소 ) 1994 : amazon.com( 인터넷쇼핑몰의표준 ) 1998 : Google 검색엔진출시 ( 세르게이부린, 래리페이트 ) 1999 : Blogger사이트시작 ( 개인용웹저작도구 ) 2003 : Google이 Blogger 합병 2004 : 유비쿼터스환경에전환기 Google 1GB Gmail 서비스시작 Picasa 서비스시작 : 편집과공유가쉬운포토앨범 Keyhole사인수 : 전세계위성영상정보를 3차원으로서비스하는회사 대표적인 SNS인 facebook 서비스시작 (Mark Zuckerberg) 2005 : Google Earth 서비스시작 (6월) 모든정보를저장할수있는만능 Geospatial Web 플랫홈 정보의공간화 : 디지털정보에위치정보를붙여관리하는개념 소비자맞춤형정보제공가능 Microsoft Virtual Earth 서비스시작 : 향후 10억달러투자 (Bing map) 2006 : twitter 서비스시작 (Jack Dorsey) 2008 : 노키아 (Naviteg : 74억달러 ) 및 MS는중소지도제작업체인수 1 장서론 28

스마트폰의종류 Apple 사아이폰 vs. Google 의안드로이드폰 사진맨위부터시계방향으로삼성전자 " 옴니아 ", 림 " 블랙베리 ", 소니에릭슨 " 엑스페리아 ", HTC " 터치다이아몬드 ", LG 전자 " 인사이트 ". 다음 3D 지도 ' 아이폰 ' 서비스 다음제공모바일용지도서비스 GSD 50cm급고해상도항공사진인 ' 스카이뷰 국내최초 360도고해상도파노라마거리사진인 로드뷰 현재위치이동, 맛집등의장소검색 최적경로와최단경로를지원하는 길찾기 지하철, 버스등의대중교통노선및정보를제공하는 대중교통 블랙베리폰 1 장서론 29

스마트폰의각종서비스 App 스토아를통한 Life style 코너마련 기상, 주식등생활서비스제공 기본전화, 이메일, mp3, safari 위치기반의대중교통, 네비게이션, 장소검색 e- 북서비스 각종미디어, 신문, 방송서비스제공 1 장서론 30

앱스토어이용서비스분석 앱스토어이용서비스분석 앱스토어등록어플리케이션수 게임 > 책 > 엔터테인 > 교육서비스순 국내사용자다운비율 사진 > 생산성 >SNS 서비스순 미국에서인기있는스포츠 / 여행 / 책종목은국내에서는문화 / 언어문제로인해다운로드비율저조 앱스토어등록 : 약 189,060 종국내사용자다운 : 1,699 종 (1%) 게임책엔터테인교육유틸리티라이프여행레퍼런스스포츠뮤직 등록종목 56,200 28,280 20,880 10,660 9,660 9,360 8,220 5,760 5,740 5,700 다운종목 580 35 152 73 164 89 41 33 20 87 비중 1.03% 0.12% 0.73% 0.68% 1.70% 0.95% 0.50% 0.57% 0.35% 1.53% 뉴스비즈니스네비생산성건강사진 SNS 재무의료날씨 등록종목 3,840 3,760 3,720 3,540 3,340 2,860 2,620 2,200 2,080 640 다운종목 38 34 66 125 41 199 76 31 17 8 비중 0.99% 0.69% 1.77% 3.53% 1.23% 6.96% 2.69% 1.41% 0.82% 1.25% 미국앱스토어기준추정치참조 (2010. 2.18 ) 1 장서론 31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의특성 문자메시지 / 트위터 (twitter)/ 블로그비교 구분문자메시지 디바이스기반 휴대전화 단문블로그 ( 트위터, 페이스북 ) 모바일웹 ( 스마트폰, 휴대전화인터넷 ) 블로그 유선인터넷 통신비용 1 건당 20 원인터넷연결시무료거의없음 소통방식 1 대 1 1 대다 ( 관계없는지인들 ) 메시지보관, 검색, 웹의연결성 불가능 ( 저장용량한계 ) 모두가능 1 대다 ( 모두에개방적 ) 모두가능 실시간가능가능불가능 트위터의특성 : 플랫폼적특성 사회관계망구조 140 자이내의모바일환경실시간검색외부개발자의다양한응용프로그램 트위터의발전경향 2006 년시작이용자급성장기본기능에충실하고상업적시도없음트위터용응용프로그램 : 11,000 개이상 단문형블로그서비스인트위터 (twitter.com) 나페이스북 (facebook) 가이란대선시위를필두로모바일용사회관계망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로인기 트위터는 새의지저킴 이란의미로 140 자의소통마술로인기 : 지금이순간사람들이말하는것 단문블로깅은나를친구로등록한사람을향해내가말하고싶은것을올려놓은뒤관심있는지인의반응을기다리는커뮤니케이션 1 장서론 32

웹커뮤니케이션의구분 공개된아카이브 공개 공개된커뮤니케이션 위키피디아 블로그 좋아요 트위터 저장형 치명적 facebook 미투데이 주의 소통형 인트라넷위키 비공개아카이브 이메일 비공개 메신저 비공개커뮤니케이션 1 장서론 33

스마트폰기반의상황인식서비스 스마트폰기반의상황인식서비스의확대 스마트폰의 GPS+ 디지털콤퍼스 + 가속도계 +Gyro. 와 Geospatial Web 및무선통신의매쉬업을통한비즈니스모델확대 : LBS, SNS, 위치기반소셜네트워크서비스 (LbSNS) 등 1 장서론 34

유비쿼터스서비스확대요인 유비쿼터스인프라확충 : WiBro 및 BcN, RFID/USN, IPv6, DMB 등 사용자요구사항변화 : 디지털웰빙 ( 통크족, 유비노마드, 트랜슈머등 ) 신규서비스모델발굴 : 정보의공간화 (LBS, ITS), 생활편의서비스등 * 참조 : 유비쿼터스 IT 적용서비스현황및발전방향 ( 제 4 호 :2008.4) 1 장서론 35

유비쿼터스기술의발전방향 이용자중심의유비쿼터스환경변화 향후유비쿼터스 IT시대를대비한차세대정보유통망 (u-ngcn) 에접속되는어플라이언스 ( 전용장치 ) 는기하급수적으로증가될예정 Post PC+ 전기제품 + 제조물 + 도시시설물 + 로봇등이네트워크망으로연결사람대사람 (P to P) 통신에서사람과기계 (P to M), 기계대기계 (M to M) 그리고사물과사물 (T to T) 의통신으로패러다임전환사물의지능화 (Things That Think) 및공간지능화 (Smart space) 의진전각종센서및스마트태그 (RFID칩) 등이구조물, 의자, 교량등모든일상사물과도시공간에접속 * u-ngcn : 차세대통합네트워크 (NGcN : Next Generation convergence Network) 1 장서론 36

유비쿼터스기술발전의저해요인 유비쿼터스기술확산의저해요인 관련기술표준제정 U-교통을위한 ITS 표준제정 U-홈건설을위한표준제정 관련법정비사이버윤리추락바이러스해킹확산감시사회강화개인정보침해확대사이버범죄범람원격진료금지산업간협력앞당겨 (IIC ㆍ Inter-Industry Collaboration) 1 장서론 37

유비쿼터스기술의 GIS 활용영역 유비쿼터스기반조성에따라 Ubi GIS 활용영역확대 교통, 방송 / 통신, 국토관리, 방재, 생활정보, 시설물관리, 국방 / 안보, 물류 / 유통등생활전반에걸쳐 GIS의수요및적용영역은증가 / 다양화하고있으며, 3D/4D GIS, RS, LBS, 4S VAN 등적용기술역시발전 항공 LiDAR 측량 Home Networking RS GPS/INS 항공측량 고해상도위성영상 물류유통관리 ucrm 위성 DMB GPS * 친환경생태관리 * 경관관리, 비오톱지도, 산림바이오매스 SRP 모바일 GIS CNS/telematics 디지털홈 LBS 3D GIS 기반시설물관리 1 장서론 38

유비쿼터스활용분야 유비쿼터스인프라, 기술, 각종활용분야에서모든기본플랫폼으로 고품질지형공간정보 (Geospatial Web) 가요구됨 참조 : 정보통신부 (2006) 방송 + 인터넷 + 통신 1 장서론 39

RFID/USN 활용사례 1 장서론 40

u-city 개념 u-it 에기반한차세대지능화된도시로한국형 21 세기정보통신융합도시 첨단정보인프라와 u-it 서비스를융합하여도시생활의편의증대와삶의 질향상, 체계적인도시관리에의한안전, 주민복지, 신산업창출등구현 u-it 환경 u-city 개념 1 장서론 41

u- 교통서비스활용 u-it 에기반한차세대지능화된교통체계 : Telematics 첨단정보인프라와 u-it 서비스를융합하여도로와교통체계및이에연관된 각종서비스구현 1 장서론 42

디지털웹빙개념의대두 u 기술이웰빙개념과결합하여생활패턴을디지털화는디지털웰빙개념진화 적용분야 : 웰빙김치냉장고, 당뇨폰, 다이어트폰 ( 체지방율검사 ), 스트레스폰 ( 맥박체크센서 ), 인포테인먼트거실, 플로팅디자인 TV( 소니 ) 등 통크족 (Two only no kids), 슬로비족 (Slobbie), 로하스족 (Lohas) 등물질보다는자연친화적이고심플한삶을추구하는계층이확산 1 장서론 43

u-health care( 의료서비스 ) 가정과의료기관을연계하여유비쿼터스의료 서비스체계를구축하여의료상담, 응급대처, 건강정보및건강관리서비스시행 1 장서론 44

u-home 개념 유비쿼터스기술이단순한휴식공간인주거공간을디지털공간으로변화 홈네트워크기술 : 가정내통신및가전기기를하나의통신망으로연결 / 제어 하여홈오피스, 원격진료등을제공하는지능형융합서비스 1 장서론 45

디지털홈서비스발전방향 디지털컨버젼스화 1 장서론 46

u-commerce 개념 PC에국한된인터넷쇼핑몰개념에서탈피하여 PC, 휴대폰, PDA, Digital TV 등인터넷에접속가능한모든기기를활용한쇼핑으로발전일방향쇼핑 à Digital TV 리모콘으로상품검색및결제까지가능한양방향쇼핑으로전환 (2010년) 1 장서론 47

u-commerce 활용 1 장서론 48

u-campus 개념 유비쿼터스환경에서 e-learning의차세대학습형태인 u-learning으로진화 : 대학캠퍼스가유비쿼터스환경의최적지 (Mark Weiser) 교육장소, 학습방법, 학습선택권확대와다양한학습자원의활용가능, 교육내용및지식전달체계가질적으로전환, 다양한학습공동체출현 u-learning 의활용예 1 장서론 49

u-education 활용 1 장서론 50

증강현실의체험 살아있는미술관 : http://www.alive-gallery.com/main.htm http://www.alive-gallery.com/movie1.htm 문화기술 = 문화 (Culture)+ 기술 (Technology) IT 문화 1 장서론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