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디지털콘텐츠(Digital Contents) 개념및특성 1. 콘텐츠개념 콘텐츠의정의는기본적인의미로문자, 소리, 화상, 영상등의형태로이루어진정보의내용물을 의미하며, 음악, 게임, 사진과같은화상, 영화( 방송) 와같은영상등의광범위한분야를포함할수있다. 2. 디지털콘텐츠개념및특성 콘텐츠의정의는기존의콘텐츠를디지털화 (digitalizing) 한것으로, 문자, 소리, 영상등의형태로이루어진 콘텐츠를디지털형태로제작하는것을말한다. 또한구체적인디지털콘텐츠의범위는 [ 표 1] 과같이 다양하다. 분류영역범위 게임 오락 영상( 영화) 교육 정보 음악 출판 온라인게임 디지털영상 애니메이션 이러닝콘텐츠 웹정보콘텐츠 디지털음악 e-book 디지털간행물 자료: 한국저작권위원회, 2007 표 1 디지털콘텐츠의범위 전자/ 정보통신단말기( 컴퓨터)dp 투사된영상물( 비디오) 형태 컴퓨터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디지털부호로인코딩된영상 온라인영화, DMB, 휴대폰이모티콘및 VOD 영상등 컴퓨터그래픽을이용한애니메이션 전자/ 정보통신기술을통한학습과관련된정보, 자료 문자, 부호, 도형, 색채, 음성, 음향, 이미지, 영상등포함 지식전달형( 동영상강의), 스토리텔링형, 에듀테인먼트형등이메일, 인스턴트메시징, 서피스웹, 딥웹(DB 주도형콘텐츠) 디지털신문/ 잡지, 증권/ 금융, 생활정보, 공연/ 오락정보, 의료/ 건강정보, 법률정보, 위치기반정보, 모바일정보등을포함디지털파일포맷으로전환된음악파일 다운로드스트리밍서비스, ㅠ흐, 벨소리, 통화연결음등도서로간행되었거나간행될수있는저작물의전자적기록 정기또는비정기적으로연속출판되는콘텐츠 - 1 -
Ⅱ. 디지털저작권보호기술 1. 디지털저작권보호기술의개요 멀티미디어디지털콘텐츠는누구나손쉽게복제가가능하고, 원본과사본의차이가없기때문에 저작권을보호하기위한저작권보호기술이필요하다. 저작권보호기술에는워터마킹, 포렌식워터마킹, 핑거프린팅, 필터링등이있다. 본장에서는현재널리쓰이는저작권보호기술에대해알아보도록한다. 2. 디지털저작권보호기술의종류 2.1 Watermarking 디지털워터마킹은오디오, 비디오, 텍스트등멀티미디어콘텐츠에저작권소유권을주장하고자하는 특정의데이터를사람의육안과청각으로는구별할수없게삽입하는기술이다. 예를들어소유권분쟁이 일어날때원소유자를확인해야되므로, 검색, 추출하여소유권, 저작권등을인증하여권리행사시근거를 마련해주는기술을의미한다. 워터마킹은소유자확인(Owner Identification), 특허권사용료지불(Royalty Payment), 원본조작여부 인증(Authentication) 에사용된다. 워터마킹된데이터는권한이없는사용자에게통계적으로소유권 정보의검출이불가능해야하며, 신호처리필터링이나정보압축동작에의해신호가변형되더라도소유자에 의해서는소유권정보의검출이가능해야한다. [ 그림 1] 은원래의영상에 IIML 이라는개발자의로고를 삽입한후에추출되는과정을보여주는것으로워터마킹된영상과원래영상이가시적으로구분이 되지않고영상을압축한후에도워터마크가그대로존재함을보여주고있다. - 2 -
그림 1 디지털콘텐츠의범위 2.2. Forensic Watermarking 포렌식워터마킹은콘텐츠가무단복제된경우, 최초구매자가누구인지를사후검출기능을이용하여 식별할수있다. 워터마킹기술은불법유출된저작물의권리자가누구인지에대한정보가삽입되어있지만포렌식 워터마킹기술은사용자정보가삽입되기때문에같은저작물이라도사용자가다르면서로다른정보가 삽입된다. 즉, 디지털데이터의소유권에대한인증기능만을제공하는것이워터마킹기술이라면, 소유권 인증기능뿐만아니라식별기능까지제공하는것이포렌식워터마킹기술이다. 2.3 Fingerprinting 핑거프린팅기술은콘텐츠내에소유자정보와구매자정보를함께포함하는핑거프린팅정보를삽입하여후에불법으로배포된핑거프린팅콘텐츠로부터배포자가누구인지를역추적할수있도록해주는기술이다. 불법배포자를추적할수있다는관점에서핑거프린팅기술은부정자추적(traitor tracing) 기술로도논의될수있다. 1) 핑거프린팅은워터마킹기반의핑거프린팅 (Watermarking Based Fingerprinting, 식별정보삽입방식의핑거프린팅 ) 과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 (Feature Based Fingerprinting) 으로나눌수있다.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전자통신동향분석제18 권제4 호, 2003.8 불법복제콘텐츠추적을위한핑거프린팅기술동향 - 3 -
가. 워터마크기반의핑거프린팅(Watermarking Based Fingerprinting) 워터마킹기반의핑거프린팅은구매자의정보를콘텐츠내에삽입하여콘텐츠불법배포자를추적할수 있게하는기술이다. 디지털워터마킹과매우유사하지만삽입되는정보에차이가있다( 디지털워터마킹은 저작권자정보만삽입된다 ). [ 그림 2] 는워터마킹기반의핑거프린트의활용을보여준다. 콘텐츠에삽입된 핑거프린트 ( 구매자정보) 를이용해콘텐츠의불법배포자를추적한다. 2) 그림 2 워터마킹기반의핑거프린팅의활용 [5] 워터마킹기반의핑거프린팅기술은소유권에대한인증뿐만아니라개인식별기능까지제공해야하므로 기존의워터마킹이갖추어야할요구사항인비가시성, 견고성, 유일성과더불어공모허용, 비대칭성, 익명성, 조건부추적성등이부가적으로필요하다. 3) 1 비인지성 (Imperceptibility): 콘텐츠의가치를그대로유지함과동시에삽입정보가인간의시각이나 감각에의해감지될수없어야한다. 2 견고성 (Robustness): 콘텐츠에대해필터링, 압축, 재샘플링등일반적인신호처리및포맷변환, 기하학적영상변환등을가한후에도삽입정보가유지되어야한다. 3 유일성 (Uniqueness): 검출된삽입정보는저작권자구매자를 명확하게특정할수있어야한다. 2)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저작권보호센터, 2008 저작권보호기술연구보고서, 2008. 3)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콘텐츠불법배포자를추적하라핑거프린팅저작권자판매자정보, 2004.4 InnoBiz :, + 사용자정보까지삽입 - 4 -
4 공모허용(Collusion Tolerance): 핑거프린팅된콘텐츠는삽입되는내용이구매자마다다르므로다수의 구매자들이자신의콘텐츠를비교하여삽입정보를삭제하거나다른사용자의정보를삽입한콘텐츠로 위조하여배포할수있으므로, 이와같은공격에견고해야한다. 5 비대칭성 (Asymmetry): 핑거프린팅된콘텐츠는판매자는알지못하고, 구매자만이알아야한다. 6 익명성 (Anonymity): 구매자의익명성을보장해야한다. 7 조건부추적성 (Conditional traceability): 정직한구매자는익명으로유지되는반면, 불법배포한부정자는 반드시추적할수있어야한다. 불법배포자의정보가파일내에고스란히담겨있기때문에후에책임을추궁할수있지만, 구매자정보를 삽입하는알고리즘이유출되면정보조작의가능성이있다는단점이존재한다. 또한원본의변형을피하기 위하여많은정보를삽입할수없다는단점도존재한다. 나. 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Feature Based Fingerprinting) 음악, 영상등의콘텐츠에서특징점을찾아내어이것을 DB 에보관하고, 후에이를다른콘텐츠에서추출된 특징점과비교하여두콘텐츠가일치혹은유사한지알아내는방법을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이라고한다. 여기서특징점이란, 음악이나영상파일이가지고있는고유한특성인음원의주파수나화면전환정보, 위치정보, 컬러정보등을말하며, 이것을음원DNA, 영상물 DNA 라고부르기도한다. 지문을통해사람의 신원을확인하듯이, 콘텐츠의특징점을통해해당콘텐츠를올바르게인식할수있다. 4) 4)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저작권보호센터, 2008 저작권보호기술연구보고서, 2008-5 -
그림 3 이미지워터마크삽입과정 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중오디오핑거프린팅 (Audio Fingerprinting) 에서는다음과같은 5가지의 요소들이고려되어야한다. 5) 1 견고성 (Robustness) : 오디오클립이심한신호손상을받은경우에도올바르게인식될수있는지를 나타낸다. 강인한견고성을지니기위해서핑거프린트는신호손상과관련하여적어도어느정도는 변하지않는인지적특성들을가져야한다. 심하게상된오디오파일역시매우유사한핑거프린트를 가져야한다. False-Negative rate 가보통이러한견고성을나타내기위해사용된다. False-Negative 는 인지적으로비슷한오디오클립의핑거프린트들이서로크게상이한경우에발생한다. 2 신뢰성 (Reliability) : 노래가잘못인식되는정도와관련이있다. 예를들어롤링스톤즈의 Angie 라는 노래는비틀즈의 Yesterday 로인식될수도있다. 이렇게잘못인식되는비율을 False-negative rate 로 나타낼수있다. 3 핑거프린트정보량 (Fingerprint Size) : 핑거프린트를위해얼마나많은용량과대역폭이필요한지와 관련이있다. 핑거프린트는빠른검색을하기위해서보통 RAM 에저장된다. 따라서, 보통초당비트수 또는곡당비트수로나타내어지는핑거프린트크기는핑거프린트데이터베이스서버에필요한메모리와 대역폭을결정짓는데큰역할을한다. 5) Auerbach Publications, Multimedia Watermark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Borko Furht & Darko Kirovski - 6 -
4 입자성 (Granularity): 오디오클립을인식하기위해필요한시간단위를의미한다. 인식에필요한시간은 어플리케이션에따라달라지게된다. 어떤어플리케이션들은노래를올바르게인식하기위해노래 전체를이용하며, 다른어플리케이션들은노래의일부만을이용하기도한다. 5 검색속도와확장성 (Search speed and scalability): 핑거프린트데이터베이스에서일치하는핑거프린트를 찾아내는데얼마나오랜시간이걸리는가와관련된요소이다. 데이터베이스의크기와검색시간은서로 반비례한다. 오디오핑거프린트시스템의상용화를위해서는, 검색속도와확장성이중요요소가된다. 제한된양의고사양컴퓨터를이용하였을때, 10만곡에대한핑거프린트데이터베이스를검색하는데 수천분의일초정도가소요되어야한다. 이러한다섯요소는서로밀접하게관련이되어있다. 예를들어, 입자성이낮아지는것은( 노래인식에 필요한시간이줄어드는것) false-positive 및 false-negative 에러율과관련하여신뢰성이낮아진다는것을 의미한다. 또한, 일반적으로검색속도는견고성과관련이있다. 더높은견고성은줄어든검색공간, 즉 검색하기더쉽다는것을의미한다. 이렇게콘텐츠로부터추출한특징점 (Fingerprint) 들을데이터베이스화하여콘텐츠인증절차에이용할수있다. [ 그림 4] 는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기술이도입된 UCC 업체들의동영상인증절차를간략하게도식화하여그 린것이며, 실제적용은업체마다이와조금씩다를수있다. 하지만기본적으로아래그림과같은구조를 지니게된다. 그림 4 특징기반핑거프린팅개요 - 7 -
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은 Negative 필터링방식으로 P2P서비스나웹하드에적용될경우콘텐츠를 암호화시켜유통시키는암호화공격에매우취약할수있다. 콘텐츠가암호화되면원저작물과특징점비교가 불가능해지므로 Negative 방식의필터를그냥통과할수있게된다. 따라서 P2P 서비스나웹하드를이용하여 콘텐츠를불법유통시키고자할때, 암호화및복호화를자동적으로해주는해킹도구들이등장할수있다. 따라서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을적용하였지만 Negative 필터링을하는소리바다서비스는이러한암호화 공격에취약할수있다. 하지만 UCC 서비스의경우는 P2P 나웹하드와성격이다르다. UCC 사이트에 암호화된콘텐츠를업로드할경우, 콘텐츠자체가변형되기때문에바로감상이불가능하고서비스업체는 이러한눈에띄는콘텐츠를바로삭제할수있다. 따라서특징점기반의핑거프린팅은 UCC 서비스에 꽤유효한기술이라고할수있다. 그림 5 특징기반핑거프린팅을이용한인증절차[2] - 8 -
2.4 Filtering 필터링이란불법복제물의유통을막기위해불법콘텐츠와같이옳지않은정보를제한하거나걸러내는일또는그런기능이나과정을의미한다. OSP 서비스내에저작권자의이름이나저작물이름을검색에서제한하는것에서부터저작물의내용을식별하여차단하는방법등다양한방법이있다. 표 2 디지털콘텐츠의범위종류특징및현황비고 제목필터링문자열비교방식특정유형의파일필터링 금칙어설정을통한검색제한조치로비용이소요되지않으며대부분의 P2P, 웹하드 업체에서적용하고있음 음악영화등저작물종류에관계없이쉽게적용가능하나, 파일의제목을조금변경하는 방법으로쉽게필터링을피해갈수있음 제목필터링과유사한방식, 제목을이루는단어의조합등경우의수를미리산정, 제목필터링을피하는경우를차단하는방법( 완벽한차단은안됨) 별다른비용이소요되지않으며, 일부업체에서적용하고있음 제목필터링과유사한방식으로파일의확장자명 ( 음악의경우 mp3 또는 ogg 파일, 영화의 경우 divix 파일등) 을차단하는방법 별다른비용이소요되지않으나, 저작물또는저작권자별로개별적인적용이용의하지 않으며파일의확장자명을변경할경우쉽게필터링을피해갈수있음 음악의경우권리자의요청에따라일부 P2P업체에서는 2006. 7월이후부터음악파일을 모두차단하고있음 낮은 수준의 기술. 헤시값 비교를통한 필터링 파일마다고유한헤시값이존재하므로헤시함수를이용하여저작물을인식차단하는 방법으로일부업체에서적용하고있음 전문적인기술없이도개별 P2P 업체등에서쉽게적용가능하나, 동일한저작물이라도 파일이다를경우헤시값이달라지므로필터링을피할수있음 오디오 / 비디오인식기술을활용한필터링 음악, 영화의원본파일이가지고있는고유한특성( 음원DNA, 영상물DNA 라고함) 을 이용하여저작물을인식차단하는첨단기술 헤시값에의한특징비교와는달리파일이복제되더라도쉽게변하지않으므로거의 완벽하게필터링되는것으로알려져있음 음악의경우오디오인식기술을활용, 일부 P2P업체에적용하고있음 영상물의경우도오디오인식기술만으로도필터링이가능하며, 최근 ETRI 에서오디오 / 비디오 인식기술을동시에적용하여필터링하는기술을개발보급하고있음( 필터링율이 98% 임) 높은 수준의 기술 - 9 -
Ⅲ. 디지털저작권보호기술전망 다양한디지털콘텐츠를보호하기위해사전에차단할수있었던가장강력한기술중에하나가 DRM 이지만 현재 DRM-free 서비스도입이후에콘텐츠를보호할수있는대체기술중하나인콘텐츠필터링기술이 적용되고있다. 필터링기술은불법복제물이가장많이유통되고있는웹하드, P2P 서비스에적용되고있으며, 콘텐츠필터링기술은서비스및적용분야에따라다른형식(Hash, Contents-DNA 등) 으로적용되고있다. 인간의 DNA와같이음악과영상파일에서 DNA 에해당하는특징을추출하는기술을특징점기반의 필터링기술이라고한다. 현재특수한유형의 OSP 들이채택하고있는기술로써, 대표적으로뮤레카와 엔써즈업체가특징점인식기술을확보하고있다. 교육과학기술부에따르면국내저작권보호기술수준은미국대비 3.8 년, 일본대비 1.9 년뒤쳐져있으며, 기술격차는한국과일본이비슷한수준으로나타나있다. 저작권보호기술선진국으로가기위해서는 저작권보호기술연구개발의활성화를위해다양한정부지원과예산확대를통해원천기술확보에더욱 박차를가해야할것이다. 향후, 스마트기기의확산으로스마트환경에서의저작권보호에관한원천기술 확보가중요할것으로판단된다. 표 3 기술수준및격차 구분기술수준 (%) 소요시간( 년) 기술격차( 년) 한국 65.8 10.1 2.7 미국 79.0 7.4 0.0 일본 67.6 9.6 2.2-10 -
Ⅳ. 시사점 인터넷의보급확산은 사회전체에많은변화를가져오고있다. 대중들의매체접근환경은기존신문, 방송, 영화등에서인터넷으로빠르게바뀌고있으며, 이는사용자들에게는폭넓은새로운콘텐츠이용기회를, 콘텐츠공급자에게는새로운콘텐츠유통경로를제공하며그어느때보다콘텐츠산업발전을가속화하였다. 이처럼 21 세기는문화콘텐츠산업이국가의경쟁력을좌우하는시대가되었으며, 콘텐츠산업경쟁력 강화를위해서는무엇보다저작권보호가이루어져야한다. 인터넷망이잘발달한우리나라인터넷환경은다른나라보다빠르게콘텐츠유통을활성화시켰지만, 그만큼의속도로저작물불법복제라는문제를떠안게되었다. 웹하드, P2P, 토렌트, 포털사이트등을통해 빠른시간안에불법복제물업로드및다운로드가쉽게이루어지면서저작권침해가심각해지게된것이다. 저작권침해는저작권자들의창작의지를위축시켜음악, 영화, 방송, 출판, 만화, 게임등모든분야에서 콘텐츠산업의발전을저해하고있다. 특히웹하드, P2P와같은특수한유형의온라인서비스제공자 (Online Service Provider, 이하 OSP) 를통한불법복제물의유통이가장심각한실정이다. 최근웹하드에서방송콘텐츠에대한제휴가확대되고있지만아직까지도웹하드에서유통되는방송콘텐츠는 콘텐츠에제휴가늦게걸리거나, 제휴콘텐츠와불법복제물이공존하고있거나, 필터링조작등을통해 교묘히불법복제물을유통하는사례들도나타나고있다. 현재몇개의필터링기술이개발되어 OSP 에적용되고있지만모든 OSP 에서적용되지않았고, 필터링 기술력또한부족한실정이다. 따라서보다강력한필터링기술개발이필요하고, 모든 OSP 에필터링기술이 적용되어불법복제물을원천적으로업로드와다운로드할수없도록차단해야할것이다. 또한, 웹하드와같은 OSP 에서는자신들의영업이익을위해많은자료를보유하고있어야한다. 그래서 OSP 는많은자료보유를위해 헤비업로더에게업로드자료에해당하는돈이나돈으로교환할수있는쿠폰등을제공한다. 따라서이러한 헤비업로더에대해강력한법적제재가필요하다. 현재는헤비업로더에대해대부분벌금형으로끝나고있지만 더높은법적처벌이필요하며, 구속수사까지가능하도록법의강도를높여야할것이다. 헤비업로더가 줄어들면 OSP 상에서불법복제물유통은줄고, 합법유통이자리를잡게될것이다. 불법복제물의유통채널은항상변화한다. 예전에는불법복제물의유통경로로 P2P가선호되었지만 현재는웹하드로바뀌었고, 웹하드도불법복제물단속이심해지면서현재는토렌트로많은부분이옮겨지고있다. 만약토렌트의단속이심해지면또다른불법복제물유통채널이생기기때문에새로운불법복제물유통 채널의사전조사할필요가있다. 현재온라인상에서저작물합법유통공간이부족한상황하다. 포털사이트뿐만아니라웹하드에서도 합법저작물을유통할수있도록많은홍보를통해사용자들이합법저작물을이용할수있도록해야한다. - 11 -
그리고합법저작물의합리적인가격책정이필요하다. 최신작영화한편가격이합법저작물은 3,000 원 ~ 5000 원 정도지만웹하드에서불법복제물의가격은단돈몇백원이면다운로드할수있다. 상당한가격차이가나기 때문에경쟁력을갖기힘들다. 따라서저작권자들의노력에의해합리적인가격책정이필요하다. 참고문헌 1. 한국저작권위원회, 2007 디지털콘텐츠이용자피해실태체계화, 2007. 2.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저작권보호센터, 2008 저작권보호기술연구보고서, 2008. 3. 정보통신학술연구과제, 2002 A Research Study on the Techniques for Copyright Protection and Authenticatioin of Digital Contents. 4. 한국전자통신연구원전자통신동향분석제18권제4 호, 2003.8 불법복제콘텐츠추적을위한핑거프린팅기술동향. 5. 한국전자통신연구원저작권보호 (http://dcon.etri.re.kr/drm.html). 6.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2004.4 InnoBiz 콘텐츠불법배포자를추적하라 핑거프린팅 : 저작권자, 판매자정보 + 사용자정보까지삽입. 7. Auerbach Publications, Multimedia Watermarking Techniques and Applications, Borko Furht & Darko Kirovski. 8. 교육과학기술부 2010년저작권보호기술수준설문조사결과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