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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덴동산이야기(1 부) 창세기 2장 4b-25절 하경택( 장로회신학대학교구약학교수) 들어가는말 본문은 창조 라는동일한주제를다루면서도창세기 1:1-2:4a과는다른관점에서기록되어구별된다는점에서 두번째창조이야기라고명명할수있다. 이두번째창조이야기는창세기 3장까지이어진다. 이어지는내용에서에덴동산이사건의무대이자배경으로나타나기때문에 에덴동산이야기 라는제목을붙일수있다. 첫번째창조이야기가 하나님의창조와세계의기원 이라고명명될수있다면, 두번째창조이야기는 하나님의인간창조와역사의시작 이라고명명될수있을것이다. 1. 본문의구조 첫번째창조이야기(1:1-2:4a) 와두번째창조이야기(2:4b-25) 에는다음과같은여러가지점에서차이를보여준다. 1 1) 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창조주는 하나님 (~yhil{oa/[ 엘로힘 ])

12 포룸비블리쿰 이아니라 야훼하나님 (~yhilo{a/ hwhy[ 야훼엘로힘 ]) 으로소개된다. 2 이것은보통명사인 하나님 만을사용하고있는첫번째창조이야기와구별되며, 다른곳에서고유명사인 야훼 만을사용하고있는것과도구별된다. 고유명사인 야훼 와보통명사인 하나님 의결합은매우독특한경우인데, 아마도첫번째창조이야기와의관계를고려하여오경의최종편집자가 야훼 에 하나님 을삽입한것으로보여진다. 2) 첫번째창조이야기가인간창조를 정점 으로하는 천지( 天 地 ) 의창조 를다루고있다면, 두번째창조이야기는인간창조를 중심 으로하는 지천( 地天 ) 의창조를다루고 있다. 3 전자가하나님의일반적이고보편적인세계의창조에대한보도라고한다면, 후자는구체적이고특수한인간의창조에집중하고있다. 3) 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는첫번째이야기에서와는달리창조주하나님이인간과가까이계시는분으로등장한다. 하나님은멀리계시는초월적인존재가아니라인간과같이지상에거하시는분이다. 1.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 장의신학, 83-85 쪽을참조하라. 2. 야훼하나님 은뱀과여자의대화부분(3:1-5) 을제외하고는 2-3장에서일관되게사용되고있다(20 회). 2:4b-3:24을제외하면구약전체에서 16 회더사용되었고, 5경에서는오직출애굽기 9장 30절에서한번더나타날뿐이다. 3. 두창조이야기에서인간이차지하고있는상이한위치를다음과같이말할수있다: 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인간은중심이다. 그주위에하나님은자신이수행한활동의결과들을세운다. 하지만첫번째창조이야기에서는인간이우주적인피라미드의정점이다. 따라서첫번째창조이야기는목표지향적이며단계적으로인간의창조를향하여움직인다.

에덴동산이야기(1 부) 13 4) 두번째창조이야기는창조를도식적이고장엄한문체로기술하지않고, 원시적인민담의형식으로보도한다. 토기장이가흙으로그릇을빚듯이하나님은흙으로남자를창조하셨으며, 그남자의갈빗대로여자를만드셨다. 5) 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는하나님의창조행위를소개할때 ar"b'[ 바라 ]( 창조하다 1:1,21,27,2:3-4a) 를전혀사용하지않는다. 그대신 hv'['[ 아사 ]( 만들다 2:4,8), rc;y"[ 야차르 ]( 짓다 2:7,8,19), [j;n" [ 나타 ]( 심다 2:8) 등의동사가사용된다. 이것은수고스런행위를통해창조하시는하나님의모습을보여준다. 말씀으로창조하시는하나님의모습은전혀등장하지않는다. 6) 창조이전의모습이다르다. 첫번째창조이야기가땅이혼돈하고세상이무질서하게뒤섞여있는상태에서창조를시작하는반면, 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는물도없고초목도인간도없는황량한땅에서창조를시작하신다. 첫번째창조이야기가 무질서 에서 질서 로나아가게하는창조라면, 두번째창조이야기는 결핍 에서 채움 으로나아가게하는창조라고할수있다. 7) 창조의순서가다르다. 첫번째이야기에서는 빛 궁창 육지, 바다, 식물 해, 달, 별 물고기, 새 땅의동물, 인간의 순서로창조되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하지만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는 남자 에덴동산( 식물) 동물 여자 의순서로만들어지고, 다른피조물들은언급되지않는다. 8) 물에대한표상이다르다. 첫번째창조이야기에서물은혼돈의세력이며하나님의창조세계를위협하는세력이다. 하지만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물은생명의근원으로하나님이지으신세계

14 포룸비블리쿰 를풍성하게한다. 9) 인간에대한강조점이다르다. 첫번째창조이야기에서하나님의형상을따라지음받은인간의위대성이강조된다면, 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는흙으로지음받은인간이지니고있는한계성과허약성에대한근원적인통찰이돋보인다. 에덴동산이야기는 1 부(2:4b-25) 와 2 부(3:1-24) 로나눌수있는데, 이를한마디로요약하면 인간의창조와타락이야기 라고말할수있다. 에덴에살도록창조된아담과하와(2:4b-25) 가하나님이금지하신명령을어기고에덴으로부터추방당한다(3:1-24) 는이야기이다. 첫번째에덴동산이야기의구조는명확하게드러난다. 이이야기는창조이전의상황에대한묘사(2:4b-6) 이후전개되는네종류의창조활동에대한보도로구성되어있다. 2:4b-6 창조이전의상태 2:7 하나님의첫번째창조: 아담 7a, b 두가지행위를통한아담의창조 7c 창조의결과: 살아있는존재가된아담 2:8-17 하나님의두번째창조: 에덴동산 8 에덴의창설 9 온갖종류의나무를나게하심 10-14 네줄기의강 15-17 아담의임무와하나님의금령 2:18-20 하나님의세번째창조: 동물들 18 그에게알맞은도움 ( 돕는배필) 의필요성 19 동물의창조 20 아담이동물들에게이름을부여함

에덴동산이야기(1 부) 15 2:21-25 하나님의네번째창조: 여자 21-22 아담의갈비뼈로여자를만드심 23-25 한몸을이룬남자와여자 2. 본문해설 2.1. 창조이전의상태(2장 4b-6 절) 4b., 5,.,. 6 두번째창조이야기(2:4b-25) 에서첫번째창조이야기(1:1-2:4a) 와는달리땅이강조되고있다. 4 여기에서는하늘이나바다에관한언급이없다. 오직땅에집중하고있다. 땅에사는인간과 땅과인간의관계 에대한문제가초점이다. 5 땅과하늘 은하나님의창조를요약하는표제어역할을한다. 여기에서는창세기 1장 1절에서처 4. 이와같은사실은땅과관련된낱말들이반복되어나온다는사실을통해알수있다. hm'd"a][ 아다마 ]( 흙 5 회: 2:5,6,7,9,19); hd<f'[ 사데 ]( 들 4 회: 2:5[2x],19,20);!G:[ 간 ]( 동산 5 회: 2:8,9,10,15,16). 또한하나님께서 hm'd"a][ 아다마 ] 를경작하게하려고 ~d"a' [ 아담] 을만드시고(2:5), ~d"a' 을 hm'd"a] 로지으셨다(2:7) 는언어유희안에서도잘고찰된다. 정석규, 구조로읽는창세기, 33 쪽을참조하라. 5. 땅과하늘 의순서로언급하고있는본문: 시 148:13( 여호와의이름을찬양할지어다. 그의이름이홀로높으시며그의영광이땅과하늘위에뛰어나심이로다. ); 사 45:12( 내가땅을만들고그위에사람을창조하였으며, 내가내손으로하늘을펴고하늘의모든군대에게명령하였노라. ); 또한삿 5:4과시 68:8 을참조하라.

16 포룸비블리쿰 럼정관사 (h;[ 하 ]) 가사용되지않고있다 (~yim;v'w> #r<a,[ 에레츠웨샤마 임 ]). 정관사의생략으로땅과하늘에대한제한적인의미가사라진다. 다시말하면, 이러한표현을통해땅과하늘전체에대한것이라기보다는땅과하늘에대한부분적인접근을하고있음을시사한다고말할수있다. 창조는결핍을채워가는과정이다. 6 창조이전의상태에대하여하나님께서비를내리지않아초목과채소가없었고, 땅을경작할사람도없었다고말한다. 7 물, 식물, 사람의결핍이하나님의창조활동의동인이다. 하나님은창조활동을통해이러한결핍을채우신 다. 8 여기에는주목할만한다양한낱말들이등장한다. 9 땅 (#r<a, ) 과 하늘 (~yim;v' ) 은서로대조되는개념이며, 지구를의미하는가장일반적이고포괄적인낱말들이다( 창1:1; 2:4). 들/ 밭 (hd<f' ) 은야생동물과식물의터전으로인위적으로개간되지않은넓은벌판을말하는데, 이곳에서사람들은양떼를방목하기도한다( 창2:19; 3:1,18; 4:8). 흙, 토지 (hm'd"a] ) 는사람들에의해경작될수있는농경지를말하며, 땅의일부분을구성한다( 창 2:5; 3:17; 4:3). 이것은인간과가장밀접히관련되어있는데, 하나님이인간을흙으로창조하셨다는사실을통해서도알수있다창 ( 2:7). 초목 (x:yfi ) 은키가작은관목을가리키며( 창 21:15; 욥 30:4,7), 채소 (bf,[e ) 는인간과동물이먹을수있는식물로서야생식물과재배식물을모두포함한다( 창 6. 정석규, 구조로읽는창세기, 38 쪽을참조하라. 7. 이것이 4개의부정문과 1 개의긍정문으로묘사되어있다. 8. 이외에도남자가홀로있어좋지않는모습, 즉 그에게알맞은도움 ( 돕는배필) 의결핍도여자의창조를통해온전한모습으로만들어가신다 (2:23-25). 9 참조.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장의신학,92-93.

에덴동산이야기(1 부) 17 1:29, 30; 3:18). 2.2. 하나님의첫번째창조: 아담(2장7 절) 7.., 본문은인간을무엇으로그리고어떻게창조했는지잘보여준다. 이것을통해인간에대한구약성서의이해를잘알수있다. 다음과같은세가지사실을알수있다. 10 1) 유한적인인간의모습이다. 본문은하나님이인간을 흙 으로창조하였다고보도한다. 11 히브리어 본문은인간은 흙에서난먼지 (hm'd"a]h'-!mi rp'[') 로만들었다고말 한다. 여기에서 먼지 (rp'[',[ 아파르 ]) 는인간을창조할때사용한재료이며, 흙 (hm'd"a][ 아다마 ]) 은그재료의출처또는유래를말한다. 인간은 흙의먼지 로만들어진초라한존재이다( 욥 10:9; 시 90:3; 104:29; 사 29:16). 이것은인간이유한적이며무상한존재로창조되었음을말한다. 인간은신이아니며, 신이될수없다. 범죄한인간에게하신말씀( 너는먼지니먼지로돌아가리라, 창 3:19) 은인간의본질, 즉죽어서흙으로돌아가야하는인간의유한성을말하고있다.2) 땅에의존적인인간의모습이다. 흙의먼지 로창조된인간의이름은 아담 (~d"a' ) 이다. 아담은세가지경우로사용된다. 인류 10.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 창세기 1-11 장의신학, 93-96 쪽을참조하라. 11. 인간을흙으로창조하였다는모티브로인간의창조를말하고있는문헌들애굽의 : 신크흐눔(Khnum) 은진흙으로인간을만들었으며, 헬라의프로메테우스(Prometheus) 는흙과물로인간을만들었다고말한다. 또한길가메쉬서사시에등장하는여신아루루(Aruru) 는진흙으로엔키두 (Enkidu) 를만들었다.

18 포룸비블리쿰 전체혹은인간을의미하는보통명사로단수형으로사용되지만, 집합적의미를갖는경우와최초의인간개인을가리키는경우, 그리고여자의대응으로남자를지칭하는경우가있다. 언어유희(wordplay) 가엿보이는 아담 ( 사람) 과 아다마 ( 흙) 사이의밀접한연관성은인간은흙으로부터왔으며흙으로돌아가야하는존재라는사실을보여준다. 12 또한이것은인간이땅에속해있으며, 땅에의존해서살아가야만하는존재라는사실을선언하는것이다.3) 하나님께의존적인인간의모습이다. 하나님은땅의먼지로인간을지으신후 그의코에 생기 (~yyix; tm;v.ni[ 니쉬마트하임 ]) 를불어넣어주셨다. 그런후에야인간은 살아있는존재 (hy"x; vp,n,[ 네페쉬하야 ]) 가되 었다. 여기에서 생기 는하나님으로부터유래된생명력을지닌숨이며, 흙으로창조된인간을살아있는존재로만든역동적인힘이다. 이것은인간과똑같이흙으로만들어진각종동물들(2:19) 과본질적으로구별되는표지이며, 인간이다른피조물들에비해우월한위치에있다는것을증거한다. 이것은첫번째창조이야기와비교하여볼때 하나님의형상 과동일한신학적의미를지니고있다. 또한여기서우리는 인간의생명은하나님이그생기를거두어가시면끝난다 ( 욥 34:14-15; 시 104:29; 146:4; 전 12:7) 는구약의인간이해를발견할수있다. 인간의생명과존재의근거는하나님으로부터비롯되었으며, 인간생명의소유권은하나님에게있다는것이다. 인간은독자적인생명력을지닐수없으며, 처음부터영원히살수있는존재로창조된것도아니다. 인간은철저히하나님에게의존되 12 이러한언어유희는아카드어 아다마투 (adamātu, 붉은땅) 와 아다무 (adamu, 붉은피) 에서도찾아볼수있다. 아다마 는 철을함유한붉은색의농토 를의미하며, 아담 은 땅처럼붉은색을띠고있는존재 라는것이다. 이러한점에서땅과사람사이에있는깊은연관성이고찰된다. 이와관련하여 Maass, ThWAT I,82 쪽을참조하라.

에덴동산이야기(1 부) 19 어있으며본질적으로인간의생명에대한소유권은하나님에게있다. 그래서시편 36:9에서는다음과같이노래한다: 진실로생명의원천이당신께있사오니당신의빛안에서우리가빛을봅니다. 2.3. 하나님의두번째창조 : 에덴동산(2장 8-17 절) 2.3.1. 에덴의창설(8 절) 8., 하나님은인간을창조하신후그가거처할수있는공간을마련해주셨다. 그것이에덴동산이다. 그곳은물도풀도나무도없는황량한땅이아니라지상의낙원인것이다. 동산 (!G:[ 간 ]) 이란말을 70 인경에서는 Para,deisoj[ 파라데이소스 ] 로번역한다. 이낱말은고대페르시아어 pairidaēza[ 파이리다에자 ] 에서유래하였다. 이것은 둘레 를뜻하는 pairi 와 담 을뜻하는 daēza라는말이합쳐진낱말로서 울타리가둘러쳐져있는정원혹은공원 ( 창 3:23) 을뜻한다. 13 에덴 은기쁨, 희열, 환희, 황홀을뜻하는말로고대중동의한지역을가리키는말이다( 창 4:16; 사 37:12). 이말은 번성하게하다, 풍성하게하다 를의미하는아람어 dn[ 아단 ] 과깊이관련되어있다. 14 구약성서에서에덴은언제나물이풍부하며큰나무들이자라는비옥한지역을상징한다. 구약에서 에덴동산 은 야훼의동산 ( 창13: 10; 사 51:3) 혹은 하나님의동산 ( 겔 28:13; 31:9) 으로불린다. 또한 13. B. Jacobs-Hornig, ThWAT II,38. 이것이훗날라틴어성경인 불가타 를통해서 하나님의정원 을뜻하는말로변화되었다. 14. B. Kedar-Kopfstein, ThWAT V, 1094.

20 포룸비블리쿰 단순히 에덴 으로불리기도한다( 창 4:16; 사 51:3; 겔 31:9,16,18). 동쪽 을뜻하는히브리어 ~d<q,[ 케뎀 ] 은두가지의미를가지고있다. 시간적으로보면 옛날에, 태고에 라는뜻이고( 사 45:21; 46:10), 장소적인의미로보면 앞쪽 또는 동쪽 을의미한다( 창 11:2; 25:6). 여기에서는장소적인의미로사용되었다. 본문은 에덴동산 이팔레스틴의동쪽, 즉메소포타미아지역에위치한것으로말해준다. 2.3.2. 온갖종류의나무를나게하심(9 절) 9 ( )., 9절은에덴동산가운데있는특별한두개의나무에관심을집중하고있다. 하나는 생명나무 이며, 다른하나는 선악을알게하는나무 이다. 생명나무 는그것의과실을먹는자들에게영원한생명을줄수있는능력을소유하고있는나무이다( 창 3:22). 15 요한계시록에도생명나무가등장한다. 여기에는종말론적의미가있다( 계 2: 7; 22:2). 성도들은새예루살렘에서아담의타락이후잃어버렸던에덴동산의생명의삶을회복할것인데, 그회복의징표가새예루살렘의생명수강과생명나무라는것이다. 잠언에서 생명나무 는 지혜 (3:18), 의인의열매 (11:30), 이루어진소망 (13:12), 온유한혀 (15:4) 등으로비유된다. 이러한용례들을통해알수있는것은이러한것들을소유한자들은생명나무의과실을먹은것처럼언제나푸르고풍성한삶을살게된다는사실이다. 15. 이낱말은구약성서에서총회등장한다창잠 7 ( 2:9; 3:22, 24; 3:18; 11:30; 13:12; 15:4).

에덴동산이야기(1 부) 21 선악을알게하는나무 는오직창 2:9,17 에만등장한다. 창 3:3에서는이나무가 동산중앙에있는나무 로만지칭된다. 이나무의의미는무엇인가? 이것에대한다양한의견들이제시되었다 : 16 1) 윤리적인판단지식과도덕적분별력,2) 성적인지식,3) 전지의지식(Omniscience), 4) 더이상하나님을필요로하지않는독자적인판단력. 이가운데네번째이해가본문내용에가장적절하다고보여진다. 선과악을판단하는데에하나님의도움없이도가능하게되었다는말이다. 이것은하나님으로부터의자기분리를말하며, 인간의자기절대화를의미한다. 즉인간은스스로하나님에게의존하지않은채선악을완전하게구별할수있고, 선악을아는일에신적인능력을소유하게되었다는말이다(3:5, 22). 이처럼피조물인인간이창조주인하나님으로부터완전히분리되었음을선언하는것이타락이며, 창조주에대한도전행위였다는것이다. 2.3.3. 네줄기의강(10-14 절) 10,. 11., 17 (,, ). 12 16.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 장의신학, 100-102. 17. 베델리엄: 이것은아라비아, 인도등에나는식물에서채집된쓴맛있는대황색의방향의고무로여겨진다. 그러나창 2:12 에는귀금속, 보석과함께병기되어있는데, 이것을시리아역의 베룰레흐 (berulech) 에따라이것을 진주 로해석하는학자도있다. 페르시아만은양질의진주가

22 포룸비블리쿰. 13.. 14... 이단락에서는네줄기의강이묘사된다. 강이에덴에서흘러나와네줄기로흐른다. 처음두강의이름과위치는논란이되지만, 나머지두강은잘알려진강들이다. 첫번째강은비손인데, 금의생산지인하윌라땅을적신다. 비손은구약성서에서이곳에만언급되어있다. 인더스강이나갠지스강혹은, 메소포타미아에있는어느강을가리키는것으로이해되기도한다. 금이있는하윌라땅이 라는진술에근거해, 아라비아지역의어떤강과연관시키기도한다 ( 창 10:29; 25:18; 삼상15:7; 대상1:9,23). 두번째강의이름은기혼인데, 구스땅으로흐른다. 구스는구약성서에서에디오피아를지칭하기도하는데( 사 20:3,5; 렘46:9), 본문과어떤관련성이있는지확실히알수없다. 창세기 10장 8절에근거해구스인이바벨론제국의후계자들인카시트인들로인정되어, 기혼강이메소포타미아지역에있는강들중하나로간주되기도한다. 세번째강의이름은힛데겔인데, 앗수르동쪽으로흐른다. 지금의티그리스강을말한다 ( 단 10:4). 네번째강의이름은유브라데인데, 바벨론땅을적신다. 이것은메소포타미아지역을관통하는유프라테스강을가리킨다. 오랫동안이네강을근거로에덴동산의실제위치를파악하려고노력했다. 하지만본문에서강조되는것은지리적위치가아니라, 에덴동산의상징성이다. 본문은에덴동산이당시가장비옥하고풍요로운메소포타미아지역의땅과관련시켜최고의풍족한조건들을갖추고있는지상낙원이라는점을보여준다. 여기에서숫자 생산되는곳이다.

에덴동산이야기(1 부) 23 넷은동서남북처럼네방향, 즉전세계를의미한다. 네강의발원지인에덴동산의보편성과완전성을강조하고있다. 18 에덴동산은세계의중심이며, 여기에서흘러가는강물은모든세계에생명의젖줄기가된다는것이다. 2.3.4. 아담의임무와하나님의금령(15-17 절) 15. 16 :. 17.. 하나님은아담을데려다가에덴동산에두시고두가지임무를주 셨다. 그것은동산을 경작하며 (db[) 지키게 (rmv) 하셨다(15 절). 에덴동산에서의아담은무위도식하는것이아니라경작과보존을동시에하는노동하는인간이었다. 그러므로노동은하나님의징벌이아니다. 그것은하나님의창조질서에속하는선하고아름다운것이다. 타락후가해진징벌은노동이아니라노동조건의악화였다. 여기에서우리는인간의활동에대한또다른측면을본다. 그것은 경작 과 보존 의균형이다. 이것을다른말로하면개발과보호가조화를이루어야한다는것이다. 일방적인개발이나보호는하나님의뜻에맞지않다. 경작과보존이균형을이룰때선한문화의창조가실현될수있다. 18.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 장의신학, 106 쪽을참조하라.

24 포룸비블리쿰 하나님은동산에서모든나무의실과를먹도록허락하셨다. 그러나단한가지예외를두셨다. 그것은선악을알게하는지식의나무열매를먹지말라는것이다. 이금지명령을통해하나님은한가지경계를설정하셨다. 이동산의주인은하나님자신이며, 하나님의명령에순종할때만동산의희락을누릴수있다는사실을말해준다. 이러한의미에서하나님이주신자유는참자유이다. 모든것이가능한것은자유가아니다. 그것은선택과책임이없는의미가없는자유다. 금지사항이있고경계가있을때참된자유를소유하게된다. 그것을지키느냐그렇지않느냐의선택권이있고, 자신의행동에대한책임을질때참된자유의의미가있다. 여기서 먹는날에죽는다 고말하는데이때죽음은무엇인가? 그것은육체적인죽음이아니라관계의단절을의미할것이다. 창세기 3장 19절은인간은원래부터먼지로돌아갈죽을인생으로창조되었음을암시한다( 위의 7 절에대한해설을보라; 또한아래의사역을참조하라 ). 19 이는결과적으로육체적인죽음을맞게될것이라는말이아니라사는동안고난의땀을흘릴것이라는사실을강조하는데초점에맞추어져있는것이다( 전 2:22-23; 시 90:10). 19. 이한영, 역사와서술에서의오경메시지, 82. T'x.Q'lu hn"m,mi yki hm'd"a]h'-la, ^b.wv d[; ~x,l, lk;ato ^yp,a; t[;zeb. 너는땅으로돌아갈때까지네얼굴에땀을흘려먹을것을먹을것이다. 왜냐하면네가흙으로부터취함을입었기때문이다. `bwvt' rp'['-la,w> ht'a; rp'['-yki 참으로너는먼지니, 먼지로돌아가리라. 선악과이후하나님께서는이렇게죽을수밖에없는존재인사람을 손을들어생명나무실과도따먹고영생할까 ( 창3:22) 하여에덴동산에서쫓아내시고그동산동편에그룹들과두루도는화염검을두어생명나무의길을지키게하였다( 창 3:23-24).

에덴동산이야기(1 부) 25 2.4. 하나님의세번째창조: 동물들(2장 18-20 절) 2.4.1. 그에게알맞은도움 ( 돕는배필) 의필요성(18 절) 18 :.. 여기에기술된하나님의말씀은두가지내용으로구성되어있다. 20 전반부는아담이혼자있는것이좋지못하다는하나님의평가다. 후반부는이러한부정적인모습, 즉 결핍 을해결하기위해돕는배필을만들겠다는하나님의계획이다. 여기에서다시한번두번째창조이야기의주제인결핍을채워주시는하나님의모습을확인하게된다. 2.4.2. 동물의창조(19 절) 19.,., 하나님은여자를창조하시기전, 먼저각종들짐승과공중의새를만드셨다. 그런데본문은하나님이이동물들을 흙 으로만드셨다고한다. 이것은하나님이아담을지으실때사용하신것과같은재료이다. 이것은인간과동물의관계가가깝다는점을보여준다. 이 20. 정석규, 구조로읽는창세기, 44-45.

26 포룸비블리쿰 러한사실은하나님의창조행동을묘사할때 지으셨다 는의미의동사 rc;y"[ 야차르 ] 동사를동일하게쓰고있다(7절과 9 절는점에서 ) 도확인된다. 2.4.3. 아담이동물들에게이름을부여함(20 절) 20.. 본문은인간과동물이동일한재료로창조되었지만, 동일한차원의존재는아니라는점을강조한다. 그것은인간이동물들에게이름을지어주었다는사실에서알수있다. 고대세계에서이름을부여하는것은그대상에대한지배권을가지고있음을말한다(1장에서하나님이피조물에향해이름을부르는행위를생각해보라 ). 21 인간이동물들의이름을지어주었다는것은인간이동물에대한절대적인주권을행사할수있으며, 동물들을지배할수있는고유한권리를가지고있음을나타낸다. 동물은인간이지배할수있는대상이지, 숭배의대상이아님을보여준다. 하나님은동물들이도움이되기를바라셨다. 그러나동물들은부분적인도움을줄수있어도 돕는배필 은될수없었다. 돕는배 필 이라고번역한히브리어는 ADg>n<K. rz<[e[ 에제르케넥도 ] 라고표현 21. 부모가자녀에게이름을지어주는것도마찬가지원리다. 또한역사적사건을통해서도이러한사실을알수있다. 왕하 23:34에의하면애굽의바로느고가엘리야김을왕으로세우면서그의이름을여호야김으로고쳐불렀다. 왕하 24:17에서는바벨론왕이맛다니야를왕으로세우면서그의이름을시드기야로고쳐불렀다. 이희학, 인간의죄악과하나님의구원행동: 창세기 1-11 장의신학, 56 쪽을참조하라.

에덴동산이야기(1 부) 27 되어있다. 이것을직역하면 그에게알맞은도움 이라는말이다. 1) 이것은우선배필의동등한위치를말한다. 동등한위치에있지않다면그에게어울리는도움이되지못할것이다. 이러한의미에서동물들은아담의돕는배필이될수없었다. 그러므로여자가남자의돕는배필로창조되었다고해서종속적이거나열등한관계에있다고말할수없다. 오히려남자와여자의동등한관계가강조되어야한다.2) 또한이것은상호의존적인관계를말한다. 서로가없을땐완전한모습이될수없다. 서로가있을때서로를보완하여완전함을이룰수있다. 그래서남자와여자가합하여 둘이한몸 을이룰때온전한사람의모습을가지게된다. 2.5. 하나님의네번째창조: 여자(2장21-25 절) 2.5.1. 아담의갈비뼈로여자를만드심(21-22 절) 21,. 22. 하나님은여자를창조하시기위해남자를깊은잠에빠지게하시고그에게서갈빗대하나를취하셨다. 그리고그취한갈비뼈로여자를만드셨다. 여자의창조는하나님의마지막창조행위로서창조의절정이며완성이다. 하나님이여자를남자의갈빗대([l'ce) 로만드신사실은무엇을의미할까? 해부학상으로볼때갈비뼈는인간의소중한내장을보호하는역할을수행한다. 이러한의미에서갈빗대로여자를만들었다는사실은남자의우월성이아니라여자의

28 포룸비블리쿰 소중함을드러낸다. 여자는남자의가장소중한존재이며, 남자의생명과같은귀중한존재라는사실이다. 또한남자의머리뼈나발의뼈로만들지않고신체의중심부에위치한갈비뼈로만들었다는사실은여자와남자가본질적으로동등한인격적인존재라는사실을강조하고있다고말할수있다. 2.5.2. 한몸을이룬남자와여자(23-25 절) 23 :,... 24,. 25 남자는여자를보고다음과같이외친다: 이제이것이야말로내뼈중에뼈요, 내살중에살이다. 여자를향한최고의탄성이다. 이것은여자를향한자신의솔직한감정을드러내는말이요, 여자가자신의몸보다더소중한존재라는사실까지함축하고있다.24절은남자와여자가한몸이되는원리를설명한다. 이것은성경에나오는첫번째주례사라고할수있겠다. 이본문을통해얻을수있는교훈들가운데, 가정을이루는남편과아내가명심해야할내용들을다음과같이요약할수있을것이다. 1. 온전한부부가되기위해서는부모를떠나야한다. 온전한부부관계는부모로부터떠남으로시작된다. 부모를떠난다는것은부모를버리라는말이아니다. 부모로부터독립해야한다는말이다. 부모로부터독립한다는것은두사람의관계가부모와의관계보다도.

에덴동산이야기(1 부) 29 더중요하며우선적인관계라는사실을인식하는것이다. 여기서부모라고할때이부모는혈육의부모만을가리키지않는다. 좀더넓게이해하면가장가까웠던사람들을말한다. 그동안친했던친구도될수있고선배나후배도될수있다. 어쨌든그어떤사람과도두사람보다더가까워서는안된다는것이다. 결혼하는신랑과신부는두사람의부부관계가가장중요하고최우선적인관계임을명심하고행동해야한다는말이다. 2. 아내와합하여둘이하나의몸이되라는말씀에서 둘이한몸이되는방법 에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1) 하나님이짝지어주신것을믿는것이다. 이두사람은서로사랑해서결혼하게된것이다. 하지만이결혼에임하는두사람이잊지말아야할사실은이결혼이두사람의감정이나선택이아니라하나님의예정과인도하심이었다는사실이다. 이것이내인생을인도하시는하나님을믿는신앙인의태도이다. 2) 부부는돕는배필임을알아야한다. 하나님이왜짝을만들어주셨는가? 그것은독처하는것이좋지않았기때문이다. 혼자일때는완전하지않다. 둘이한몸을이룰때완전한모습이된다. 왜그런가? 서로의부족한점을채우기때문이다. 부부는서로의부족한점을채우기위해존재한다. 서로가있을때비로소완전해진다는것이다. 상대방의약점을보면그것을비난하기보다는내가채워야할부분으로알고채우도록노력해야한다. 3) 사랑은의지적인노력이라는사실을깨닫는것이다. 아담은하와를보고이러한고백을했다: 내뼈중의뼈요살중의살이라. 결혼에이르는과정에서는누구에게나상대방에대한감격이있다.

30 포룸비블리쿰 그것이첫만남이든아니면어떤특별한계기를통해서든그러한느낌을갖게된다. 행복한부부관계를위해서는그러한사랑의감격이있어야한다. 이러한서로에대한감격이늘살아있다면그부부관계는문제가없을것이다. 하지만인간의감정은오래가지못한다. 사랑의감정은짧으면 3 개월, 길면1년6 개월까지지속된다고한다. 그러니까감정에의존한사랑을하려고하는사람은결국실패할수밖에없다. 지속되는사랑을위해서는의지적인노력이필요하다. 하나님께서나에게돕는배필로맺어주신하나님의뜻을생각하며의지적인노력을통해사랑해야한다. 그럴때행복한부부가될수있다. 남자와여자는한몸이되어첫번째부부가되었다. 본문은두사람은벌거벗었지만부끄러워하지않았다고말한다. 이것은둘사이에어떤장애물도없이온전한부부의관계에있었다는사실을분명하게보여준다. 이것을통해이상적인부부이자이상적인가정공동체를이루고있는두사람의모습이부각된다. 나가는말 첫번째창조이야기와는달리두번째창조이야기는 땅의관점 에서창조가서술된다. 그러한이유로창조이야기가우주전체를포괄하는것이아니라지상의일부, 즉에덴동산을중심으로그려진다. 두번째창조이야기에서부각되는점은 결핍을채워가시는하나님 의모습이다. 창조활동이전에는 하나님께서비를내리지않아초목과채소가없었고, 땅을경작할사람도없었다 고말하면서없던것을채우신다, ( 첫번째창조이야기에서 나눔 과 채움 주제와비교해보라). 하나님은인간을지으신후인간을위해서특별

에덴동산이야기(1 부) 31 한활동공간을만드셨다. 그것이에덴동산이다. 여기에서첫번째창조이야기에서와같이인간의특별성이부각된다. 인간은하나님의창조에서중심으로나타난다는사실이다. 모든것이인간을위한창조로그려지고있다. 또한코에 생기를불어넣으셨다 는사실에서도인간의특별성이드러난다. 이러한사실은다른어떤피조물의경우에서도관찰되지않는내용이다. 또한본문은에덴동산에서해야할인간의두가지임무를말한다. 경작과보존 이다. 이것은인간의활동이경작이나보존가운데어느한가지로만치우쳐서는안된다는사실을말해준다. 동시에이것은동물의이름을지어주는모습에서드러나듯이인간은피조세계에대한주관자이면서동시에관리자라는사실을깨닫게한다. 이렇게피조물가운데비교할수없는특별한의미를지닌존재로인간이부각되지만, 동시에인간은매우유한적이고의존적인존재임을본문은분명하게보여주고있다. 인간은땅과하나님께의존하여살수밖에없는존재이며, 하나님이생기를거두어가시면인간의삶은그것으로끝난다는사실을알수있다. 또한 돕는배필 이있을때 좋다 고평가되듯이인간은인간과관계를맺으며살아갈때비로소온전한존재가된다는사실을알게한다. 이러한돕는배필의역할은동물들이대신할수없다. 이러한점에서여자는남자의결핍을채울수있는유일한존재이며, 남자와여자모두서로를필요로하고서로에게의존적인존재임을알수있다. 첫번째창조이야기가 하늘의관점 에서우주의출발, 세계의기원을말하고있다면, 두번째창조이야기는 땅의관점 에서인간이중심으로등장하는역사의시작을말하고있다. 첫번째창조이야기 가창조세계의구조와원리적인측면을드러낸다면, 두번째창조

32 포룸비블리쿰 이야기는그러한창조세계의구체적인실상이에덴동산을무대로펼쳐지는남자와여자, 아담과하와이야기를통해서술되고있다. 그러므로이두가지의창조보도는각기다른이야기를함으로서로대립하거나모순적인관계에있는것이아니라, 서로다른관점에서기술함으로써하나님의창조를더완전하고깊이있게보여주는상호보완적인관계에있는이야기들임을알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