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1 부산지역학사회 학사들만을위한학사사경회 특강! 예레미야! 날짜 2014.6.5-6( 목 - 금 ) 장소 대연성결교회 8층 강사 김근주교수 - 기독연구원느혜미야 IVF Graduate Christian Fellowship 연제구법원남로 15 번길 22 8 층 http://busanivf.tistory.com Tel 643-1391 부산지역학사회담당 : 박주현간사 010-4139-1391
부산 IVF 학사강좌를열며 몸에좋은약은입에쓰다 부산지역학사회 부산지역학사회박주현간사 몸에좋은약은입에쓰다고하지요! 약뿐이아니라우리몸에좋 은음식들을보면입에군침이돌게하거나자극적이지않습니다. 하지만곱씹으면거기서우러나오는맛과향이있습니다. 반면에우리의미각을자극하고소위땡기는음식들은우리의몸의건강을해치는경우들이많습니다. 하나님의말씀을대할때도마찬가지인듯합니다. 마음을말랑말랑하게해주는말씀들이좋을때가있지만정작우리믿음의삶을풍요롭게하지못합니다. 하지만우리의마음을불편하게하고, 부담스럽게하는말씀들을통해회심의길로걸어가면어느덧하나님나라의삶에다가가있는것을발견합니다. [ 특강예레미야 ] 책과김근주교수님의강의는약으로치면쓴약이고, 음식으로치면유기농건강식입니다. 파괴하고무너뜨려라그것이은혜의시작이다 라고책의소제목에도나와있듯이책의내용은불편하고불온합니다. 그러나삼키기힘든쓴약을입으로넘기면조금씩건강한몸의변화를느끼듯우리를흔들어놓는말씀에귀를기울이고마음으로삼키면우리의영적인몸을건강하게하는은혜를경험하게됩니다. 하나님의뜻에맞게마음아파하는것은, 회개를하게하여구원에이르게하므로, 후회할것이없습니다. 고린도후서 7:10 바라기는책과강좌를통해하나님의뜻에맞게마음아파하는은혜가있기를소망합니다. 무너뜨려지고허물어져서많이아픈시간이되었으면좋겠습니다. 존재와삶의변화를일으키는회심으로참된구원의길을걸어가는은혜가부산IVF 가족에게있길소망합니다. 02 1391 IVF 부산지역학사회
Preview 특강! 예레미야! Lesson1 6/5 5번의고백 - 탄식하는신앙인예레미야 1. 예레미야의첫번째고백 11:18-12:6 2. 예레미야의두번째고백 15:10-21 3. 예레미야의세번째고백 17:14-18 4. 예레미야의네번째고백 18:18-23 5. 예레미야의다섯번째고백 20:7-18 예레미야는현실에서한걸음떨어진채냉정하게말씀만전하는이가아니라, 그백성의고통가운데들어가서그고통을이유없이온몸으로지면서말씀을전한사람이었다. Lesson2 6/6 끝을살아가는삶 1. 예레미야의성전설교. 7장 2. 이웃들가운데정의를행하는삶. 4:1-2. 3. 시드기야의노예해방. 34장 4. 에벳멜렉이행동. 38:7-13; 39:15-18 5. 그달랴세상. 40:7-12 예레미야는끝날을살아가는삶의자세를보여준다. 그것은놀랍게도일상의실천이었다. 일상에서순종하고말씀을현실로만들어내는일이었다. 그래서예레미야에는끝이끝이아니라는주제가같이있다. 김근주교수 기독연구원느혜미야 서울대학교경제학과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신학대학원에서목회학석사와신학석사학위를받은후, 영국옥스퍼드대학교에서이사야연구로구약학으로박사학위를받았다.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구약학교수로재직했으며, 현재는기독연구원느헤미야에서강의와집필에전념하고있다. 저서구약의숲 ( 대장간, 2014) 구약으로읽는부활신앙 (SFC, 2014) 특강예레미야 (IVP, 2013) 이사야가본환상 ( 비블리아아카데미아, 2010) ( 공저 ) 한국교회개혁의길을묻다 ( 새물결플러스, 2013) ( 공저 ) 희년, 한국사회, 하나님나라 ( 홍성사, 2012) ( 공저 ) 정치하는교회, 투표하는그리스도인 ( 새물결플러스, 2012) ( 역서 ) 존소여, 제 5 복음서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부산지역학사회는학사들의자발적인후원을통해운영됩니다. 학사회사역을위한자발적인후원을기다립니다. 후원우리은행 1005-801-729480 한국기독학생회부산지방회 특강! 예레미야 03
첫째날 5 번의고백 탄식하는신앙인예레미야 1. 예레미야의첫번째고백 _ 11:18-12:6 만일네가보행자와함께달려도피곤하면어찌능히말과경주하겠느냐네가평안한땅에서는무사하려니와요단강물이넘칠때에는어찌하겠느냐네형제와아버지의집이라도너를속이며네뒤에서크게외치나니그들이네게좋은말을할지라도너는믿지말지니라 ( 렘 12:5-6) 2. 두번째고백 _ 15:10-21 예레미야의탄식 : 재앙이로다 (10) 하나님의응답 (11-14) - 내가너를강하게하리라 (11) - 이백성이북방의세력에의해심판받으리라 (12-14) 예레미야의탄식 : 주께서는속이는시내같습니다 (15-18) 하나님의응답 : 내가너를건지리라 (19-21) 3. 세번째고백 _ 17:14-18 4. 네번째고백 _ 18:18-23 그러하온즉그들의자녀를기근에내어주시며그들을칼의세력에넘기시며그들의아내들은자녀를잃고과부가되며그장정은죽음을당하며그청년은전장에서칼을맞게하시며주께서군대로갑자기그들에게이르게하사그들의집에서부르짖음이들리게하옵소서이는그들이나를잡으려고구덩이를팠고내발을빠뜨리려고올무를놓았음이니이다여호와여그들이나를죽이려하는계략을주께서다아시오니그악을사하지마옵시며그들의죄를주의목전에서지우지마시고그들을주앞에서넘어지게하시되주께서노하시는때에이같이그들에게행하옵소서하니라 (18:21-23) 5. 다섯번째고백 _ 20:7-18 하나님께대한찬양과확신으로 은혜롭게 탄식을마무리하고있는 13 절이다섯번째고백의끝이아니라, 14 절이하의본문이다섯번에걸친 고백 본문의마지막결론이라는점은특이한정도를넘어충격적이라고할수 04 1391 IVF 부산지역학사회
있다. 여기에서예레미야의절망은가장결정적인수준에까지 (L. Stulman) 이르며, 예레미야의고난의가장깊은지점 (G. von Rad) 이라고표현할수도있을것이다. 탄식하는신앙인 예레미야의기도는예언자자신의처지와연관된고백이면서동시에고난중에있는하나님백성들을위한고백이기도하다. 개인적기도이지만, 이스라엘의예배가운데이러한고백문이쓰였을수있다. 시편의탄식시들과함께이러한고백들은주로바벨론포로이후경건한유대인들의탄식과호소를대변하고있다. 고백본문들에담긴예레미야의고난과고통, 탄식의깊이를볼때, 이본문은한개인의실제의삶일뿐아니라, 그를넘어이스라엘전체의고난을반영하고있으며, 의인의고난가득찬삶전체를형상화하고있다고볼수있다. 결국고백본문은단지한인간의심리적측면에대한생생한묘사뿐아니라, 모든이스라엘의고통을대변하고있기도하며, 나아가이스라엘을향한하나님의고통이담겨있기도하다. 예레미야는현실에서한걸음떨어진채냉정하게말씀만전하는이가아니라, 그백성의고통가운데들어가서그고통을이유없이온몸으로지면서말씀을전한사람이었다. 그는고난받는여호와의종이었다. 그의고난은자신의죄로인한고난이아니었고그백성을위한고난이었다. 그래서예레미야의삶은고난에대해다른시각을보여준다. 고난은징벌이아니며고난은부끄러운것도아니고하나님의부재의증거도아니다. 예레미야의고난은그자체로하나님께대한충성스럽고신실한섬김이었다. 예레미야서의말씀을오늘우리를향한말씀으로읽을때에, 예레미야서는우리에게어떻게여호와를섬기며살아갈지, 새로운삶을증언하고있다. Message 기록 적용과기도제목 특강! 예레미야 05
둘째날 끝을살아가는삶 예레미야는끝이임박하였다고전하였다. 예레미야의메시지가당시구약백성들에게굉장히낯설었지만, 사실끝날을기억하며살아가는것은기독교신앙의본질적인부분의하나이다. 특히한국교회는끝날에대해비상한관심을지녀왔다. 그러면끝을살아간다는것은무엇인가? 어떻게살아가는것이끝날을살아가는것인가? 무엇보다도끝날을살아가는가장기본적인자세는반드시그날이온다는것을인정하고고백하고직면하는것이다. 1. 예레미야의성전설교 _ 7 장 3 절의 이곳 이단지성전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 성전이있는예루살렘혹은유다땅을가리킨다고볼수있을것이다. 해야할일과하지말아야할일이각각언급되고있다. 해야할일은삶의길을바르게하는것이고하지말아야할일은이곳이하나님의집이라고부르는것이다. 2. 이웃들가운데정의를행하는삶 _ 4:1-2 한편으로예레미야는끝날을살아가는삶의자세를보여준다. 그것은놀랍게도일상의실천이었다. 일상에서순종하고말씀을현실로만들어내는일이었다. 그래서예레미야에는끝이끝이아니라는주제가같이있다. 3. 시드기야의노예해방 _ 34 장, 34:15; 34:11 모든히브리노예들이자유를누리며살았다면, 예루살렘은모두가지키고보호해야할공간이었을것이다. 그러나아무리예루살렘이지켜진다한들, 여전히다른이의집에서종으로살아야한다면, 예루살렘은더이상지킬만한장소이지않다. 역설적이게도, 다윗의후예인왕이다스릴때에예레미야는거의대부분감옥에갇혀지내야했지만, 바벨론군대에의해예루살렘과성전이불타버린후, 그는자유의몸이되었다. 다윗의나라에서한뼘의땅도없던가난한이들은다윗이사라지고바벨론의지배하에놓이게되자, 경작할땅이부여되었다 (39:10)! 누구를위한다윗이며, 누구를위한성전인가. 하나님께서시드기야의유다에멸망을이미선포하셨지만, 시드기야의불순종으로그멸망이현실로된다. 하나님이정한심판을바꿀수있느냐없느냐는중요한질문이아니다. 사람이할수있는것은그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 바른일 을행할뿐이다. 그러나하나님의명령과는상관없이욕심에사로잡히게되면, 하나님께서정하신재앙과심판이그들에게들이닥치게되고피할길이없을것이다. 그것이바로애굽의바로가그마음을완강하게하니하나님께서도그마음을완강하게하신다는말씀의의미일것이다. 4. 에벳멜렉의행동 _ 38:7-13; 39:15-18 에벳멜렉의행동에서지독한역설이있다. 예레미야와동족인유다의귀족들은예레미야를통해선포되는하나님말씀에전혀귀기울이지않고예레미야를죽음직전까지몰고가지만, 이방인이요내시였던에벳멜렉은자신의목숨을걸고예레미야의목숨을건져낸것이다. 이러한진전들을그저담담하게묘사하고있는예레미야서는독자들을 06 1391 IVF 부산지역학사회
향해끊임없이무엇이하나님의백성을결정하는것인지, 무엇이이스라엘이며, 무엇이이방인지를숙고하도록이끈다고할수있다. 왜예루살렘이멸망하지않아야하는것인지, 다윗의후예가살아있고, 이스라엘이외적에게멸망하지않으면무엇이좋다는것인지, 담담하고무심해보이기까지하는예레미야서의전개는독자들을근본적인문제제기속으로이끌어들인다. 이를읽고있는오늘우리는한국교회가왜망하지않아야하는지또렷하게대답할수있을까? 우리나라에예수믿는사람이많아지면뭐가좋아진다는것인지, 우리는이야기할것이있을까? 예루살렘성이망하던날, 모든사람들이죽임당하거나끌려갈때, 바벨론군대에게붙잡혔던내시나왕의시종들도죽임을면치못하였다 ( 왕하 25:18-21). 그러나하나님께서는죽음과불신의세상속에서하나님의사람예레미야를살리기위해애썼던구스인의목숨을하나님께서구원하시려고애쓰신다. 에벳멜렉 이라는이름은 왕의종 을뜻한다는점에서, 고유명사가아니라직함을가리키는것으로볼수있다. 이구스인은시드기야왕의종인것처럼보였지만, 실상은왕이신여호와의종이었다고할것이다. 죽음의시대에도하나님의구원은그받을사람을향하여베풀어진다. 그러므로까닭없는심판은없고억울한진멸도없다. 특히예레미야에게전해진말씀에따르면하나님께서는에벳멜렉이예레미야를구한행동을가리켜 네가나를믿었음이라 (39:9) 고평가하고있음을볼수있다. 그는의인예레미야의목숨을구한것이나, 하나님보시기에그것은하나님을믿는믿음을보여준행동이었다. 그래서하나님을믿는다고말하고제사드리지만, 하나님을떠난죄로인해멸망당하는유다, 하나님을믿어기도부탁을하지만일상의순종과는거리가먼다윗의후예시드기야와대조를이루면서, 구스인에벳멜렉의일은다시금무엇이믿음인지를잔잔하고도깊게소리치고있다. 믿었기에행동한이인물은예레미야서에가득등장하는유력한유대인이아니라, 그리높아보이지않는직책의외국인이었다. 사실, 그는성경전체에서면면히흐르고있는바, 천대받으나도리어하나님을확연히증거하는구름같은증인의한사람일뿐이다. 여기에는다말같은여인네를비롯해서, 미디안제사장이드로, 창기라합, 모압여인룻, 헷사람우리야, 막달라마리아, 수로보니게여인, 선한사마리아인, 로마의백부장, 그리고이름없는수많은 죄인들 이서있다. 5. 그달랴세상 _ 40:7-12 멸망이후남은자들의삶에도새로운삶의길이있었다. Message 기록 적용과기도제목 특강! 예레미야 07
NEWS IVF 부산지역학사강좌에오신여러분환영합니다. 부산IVF 30주년기념행사일시 2014.10.4 ( 토 ) 오후2시장소 수영로교회엘레브 ( 예정 ) 부산IVF 수련회우리는하나님나라의백성입니다. 일시 2014.6.30-7.5 장소 김해수련장강사 최용철간사 (IVF산돌학교장) TGIM Thank God It s Monday 대구점정수미 010-7538-7757 서면점송민규 010-6774-5079 센텀점최진욱 010-9677-8613 창원점정수정 010-3620-9495 부산 IVF 온가족이함께만드는수련회! 반띵에함께해주세요. 국민은행 129201-04-118021 ( 사 ) 한국기독학생회부산지방회 BOOK 특강예레미야. 영혼의리더십. 광장에선기독교주기도와하나님나라예수혁명아버지의빈자리 Selling 서적할인안내 따끈따끈한 IVP 의신간서적을파격적인가격에만나실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