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주차뮤지컬과오페라
오페라와 FUSION 현대를살고있는우리는온갖종류의 fusion 속에서생활하고있다. 매끼먹고있는음식은다양한식재료와부재료의혼합-fusion이고, 의복부터일상생활의소소한비품, 그리고교통수단에서잠자리의재료까지모두포함된다. 음악에서성악작품은전형적인 fusion의결과로탄생한장르이다. 시, 또는문학작품을바탕으로작곡가의영감과노력으로성악작품이완성되었기때문이다.
오페라는독창, 중창, 합창과관현악의음악적요소, 무용, 그 림, 건축, 기계적인요소가모두어우러지는무대예술이다. 19 세기후반새로운개념의오페라가독일의바그너 (Richard Wagner) 로부터탄생했다. 드라마와음악은완벽히일치되어야하며, 오페라에서성악가 의노래는대본의아름다운표현대신낭송으로표현해야하고 성악부를관현악의일부로다루었다. 이것이충실히이루어질 때비로소극적인내용과표현이가능하다고했다.
초반당시의전문성악가인카스트라토 (Castrato) 에의해서성악가위주의오페라로방향이많이왜곡되었다. 이것을글룩 (Willibald von Gluck) 이라는작곡가가오페라의본질로돌아가기위해개혁을주창하지일했다. 오페라에서는완전한성공의개혁이이루어지지는않았다. 바로천재작곡가때문이지요. 희극. 오페라 ( 오페라부파, Opera Buffa) 와오페라세리아 (Opera Seria) 는대본의내용과구성이구태의연하고완성도가떨어지는것으로평가받았다. 그러나돌아가는이런대본으로일부워낙음악적으로뛰어난작품을생산하여대본의부실을완전히극복한것었다. 바그너가스위스에머물러있을때당시의독일오페라에대한방향을구하다가오페라의본질을중요하게생각하여 음악극-Musikdrama 으로오페라의방향을바꾸어 1850년이후바그너의오페라는 음악극 으로불리어졌다.
바그너는자신의음악극을연주할극장을직접설계, 완성하고무대의디자인과음향까지도일일이작업했습니다. 그리하여드라마 ( 극적 ) 와음악의완벽한결합과표현을이루는 음악극 을 총체적종합예술- Gesamtkunstwerke 이라고불렀다. 오페라의이러한많은요소를하나로묶고동시에각요소의적절한역할을지정하고배분하는작업은작곡가와대본가가한. 대본가 (Librettist) 에의한대본 (Libretto) 은예술가곡의시에해당한다. 이말은작곡가에게있어서음악적영감의토대가되었다. 대본에는오페라의줄거리뿐만아니라출연자의목소리, 성격, 의상, 무대설정, 동작, 등퇴장의시기와방법, 그리고성악가의아리아의위치와음악적성격까지모두포함되었다.
오페라의역사에서가장뛰어난대본을고른작곡가중에한사람이이탈리아오페라의전통을완성시킨베르디 (Giuseppe Verdi) 이었다. 베르디는여러명의대본가와작업을하였는데대본가가직접창작한대본은한편도그의오페라에쓰지않았다. 대신에당시에이미검증을받았다고할수있는소설 ( 춘희 / La Traviata, 리골렛토 / Rigoletto 등 ), 희곡 ( 오텔로 /Othello) 의문학작품을바탕으로한대본을오페라로작곡했다. 당연히청중들은작품에대한깊이있는이해와줄거리를알고오페라를감상하게되면서베르디의오페라는항상성공적인결과를가져왔다.
베르디의오페라가음악사에서중요한이유는흥행적으로성공을거둔것뿐만아니라오페라의등장인물이갖는성격과이들의표현이음악적으로대단히아름다우면서완벽에이른다는것이었다. 역사적으로오페라를작곡한많은작곡가가있었지만베르디만큼문학 (Libretto) 과음악의완벽한결합을이루어내면서청중에게만족감을제공한작곡가는많지않았다. 아울러천재적인작곡가가운데오페라를작곡하였으나지금은거의완전히잊혀진작곡가도상당수있다. 이오페라의일부가 19세기말엽프랑스와독일, 그리고영국에서청중의기호에가까이다가가는가벼운음악의내용으로변화하게되었다. 미국에서처음으로뮤지컬이발생하여지금까지오페라와어깨를나란히하고있다.
뮤지컬과오페라 오페라에서의 fusion은뮤지컬을우선생각하지않을수가없다. 뮤지컬의기원은기원전 5세기의고대인도와그리스의희극과비극에뿌리를두고있다. 누구나쉽게이해하고즐길수있는소재와음악을희극적으로다룬가벼운내용의오페라이다.
뮤지컬과오페라 19세기후반, 프랑스의오펜바하 (Jacques Offenbach) 와빈 (Wien) 의요한슈트라우스 2세 (Johann Strauss), 그리고영국의길버트와설리번 (Arthur Sullivan) 같은작곡가들이희극적인줄거리와음악적특징을가진오페레타 (Operetta) 를많이작곡하여대중적인지지를받았다.
대중들이늘듣고즐기던춤곡이나노래를자주사용하였다. 오페라에대중음악을사용했던것이다. 노래, 합창, 관현악단, 무용의사용은오페라와뮤지컬의공통적인것인데다른공통점은 대사, 혹은대화 (Dialogue)" 를사용한것이다. 대사는각국의언어로되어있으니청중은쉽게이해하고즐길수있었다. 당시프랑스의 오페라코미크 (Opera Comique)" 라는오페라양식과독일의전통오페라인 징슈필 (Singspiel), 그리고 17세기초에발생한영국의 가면극 (Masque)" 도공통적으로 대사 를사용했습니다. 이러한특징은이탈리아의오페라전통에는없는요소이다. 이탈리아오페라는 레치타티보 (Recitativo, 영어로는 Recitative) 로상황설명과무대의진행을하였지만이탈리아의오페라를수입한이세나라의오페라는모두레치타티보대신에대사를사용했다.
17세기초반이세나라가오페라를수입하여연주할때성악가는이탈리아사람이이탈리아어로아리아와앙상블로부르고상황설명이나감정전달은청중의이해를돕기위해자국배우들이무대아래에서자국어대사를사용했던것에서유래한다. 이러한특징이현대의뮤지컬에도그대로적용되어프랑스혹은미국의뮤지컬이우리나라에서공연될때에는항상우리말로연주되는것이다.
최초의뮤지컬 현대적개념의뮤지컬로서시초는 1866년 9월 12일 New York에서초연된 검은곱추 (The Black Crook)" 으로알려져있다. 현대적개념이란우선각각의노래가뮤지컬전체의줄거리와맞아떨어져서노래로전체의줄거리를이어가야한다. 그리고악보와대몬, 관련된자료들이지금까지남아있어서역사적으로검정이가능해야한다. 1860년 일곱자매들 (The Seven Sisters)" 이초연되었습니다만지금은악보와대본이분실되어남아있지않고사람들의기억속에서사라져버렸다. 줄거리와연관성없는노래의모음과춤이주를이루는뮤지컬을 Book Musical" 이라고불렀다.
검은곱추 를 뮤지컬코메디 (Musical Comedy)" 라고부르는데여기서 " 코메디 (Comedy)" 는희극의의미가아니라드라마를의미하는프랑스어 "Comedie" 에서나온것으로볼수있다. 물론희극적요소를가진뮤지컬의의미로혼용되기도하였다. 음악은 Thomas Baker, Giuseppe Operti, George Blackwell이담당하였고, 작사는 Theodore Kennick이드라마의구성은 Charles M. Barras이작업하였다. 무대는 1600년독일의하르츠 (Harz) 성이며괴테의 파우스트, 베버의오페라 마탄의사수 등잘알려진작품들의줄거리를차용하여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