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2010년 세계 음악 시장의 권역별 동향 및 전망_유럽권 음악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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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816 감사해 복음성가 주여 이 죄인이 복음성가 감사함으로 그 문에 복음성가 파송의 노래 복음성가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복음성가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복음성가 고난의 길 복음성가 73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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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3 호 ) 프랑스음악산업동향 작성취지 - 프랑스음악산업의주요현황및동향을소개하고자함 작성순서 1. 프랑스음악시장개관 2. 음악시장동향 3. 주요정책이슈 4. 주요기업및디지털음악플랫폼 출처 - 프랑스음반산업협회 (SNEP)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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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과전망 : 방송 통신 전파 통권제 71 호 조사배경 1. 구글은국내음악시장진입을공식화하고있으나, 관련단체와의협상이지연되면서상반기출시는어려울것으로예상됨 ( 출처 : 디지털타임즈, 구글, 국내음원시장진출늦어지나, ) 2. 본조사는


고객 카드

2013 년글로벌디지털음악시장현황 요약문 리뷰리포트 전세계디지털음악시장은지난 2013년전년대비 4.3% 성장한 59억달러를기록하는등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다. 기존다운로드형태의서비스에서유료가입형스트리밍서비스나광고기반의무료스트리밍서비스, 인터넷라디오에제공하는등다양한방식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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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1. 서론 디지털음악시장은정부가저작권보호를강화하고저작권단체들이디지털음악서비스사업자에대해강력한저작권보호조치를요구한결과합법적유료서비스가정착됐고, 현재디지털음악시장은빠르게성장하고있다. 음악산업구조를보면전통적인음반시장의규모는감소하는반면디지털음악시장은빠르게성장하여음악시장의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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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도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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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금 왜 연결 을 주목해야 하나 1. 웹을 통한 연결의 일상화 연결이 우리 시대를 규정하고 미래를 변화시키는 키워드가 될 것이다. 업무 중 혹은 정보 검색 중, 어느덧 지인의 미니홈피 사진첩을 클릭하는 자신을 발 견한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거기서 그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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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음원가족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표1] 1997년~2013년 세계음반시장 규모 (US 백만 달러) 글로벌 음악시장의 규모 2001년 이후부터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등 장과 온라인 불법 침해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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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Analysis DRM free 음악 판매 확대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닐슨 사운드스캔(Nielsen SoudScan) 2) 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미국 음악 시장에서 판매된 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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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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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컨설팅 지원 내용 4 컨설턴트 소개 5 주요 컨설팅 내용 1. 온라인 컨설팅 :1 컨설팅 그룹 컨설팅 컨설턴트 총평 36 부록 마케팅 체크리스트

목 차 주요내용요약 1 Ⅰ. 서론 3 Ⅱ. 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6 1. 특징 2. 시장동향및전망 Ⅲ. 주요국별스마트그리드산업정책 17 Ⅳ. 미국의스마트그리드산업동향 스마트그리드산업구조 2. 스마트그리드가치사슬 3. 스마트그리드보급현황 Ⅴ. 미국의스마트그리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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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그림 중국음악시장부문별시장점유율비교 10 (2012 vs vs. 2021) 공연디지털다운로드디지털스트리밍모바일음악음반저작권수입 % 1.9% 0.3% 14.2% 20.7% 8.3% 4.9% 4.6% 0.2%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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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원거리 무역을 시행하는 데 성공했다. 영국은 이들 국가에 비해 상대 적으로 후발 주자였다. 문화적인 우월함으로 따진다면 당시 유럽 문 명의 중심이었던 프랑스에 앞서지 못했다. 영국의 귀족들도 상류 사 회의 교류를 위해서는 프랑스어를 사용할 정도였다. 그런데도 왜 우 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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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가하고 있어 2) 기업들은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은 모바일환경에서 SNS를 사용가능하도록 하여 SNS의 확산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SNS의 확산은 다시 스마트폰의 확산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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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6일과 12일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1차내지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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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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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로연결하는음악콘텐츠 : 지드래곤 USB 음반발매가던지는함의 요약 작성 l 성미경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 ㅇ ( 배경 ) 최근지드래곤이신규앨범을일반적인 CD가아닌 USB로발매하면서이를앨범과음반으로인정할것인가하는논쟁이촉발 - 음악콘텐츠의장르정체성은무엇으로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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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유럽권음악시장동향및전망 1. 유럽권음악시장 가. 유럽권음악시장규모및전망 년유럽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 2010 60 6,000, 5-1.3% 의감소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세부시장별 2015 56 8,600. 로는오프라인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억만달러로나타난다인터 44 8,700, 5 4,400. 넷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억만달러로예상되며인터넷시장이 10 2,900, 억달러모바일시장이억만달러로예상된다 5 4,300, 4 8,6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7.9%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역시연평균의감소세가예상된다디지털, -0.5%. 시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 16.3%, 11.7%, 시장은의증가세가전망된다유럽은북미시장과달리전체음악시장에서음반의비 20.7%. 중이높은편이지만북미권과마찬가지로해마다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보이며디지털,, 시장은꾸준히성장할것으로보인다. < 표 Ⅲ-8> 유럽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7,619 6,924 6,060 5,412 4,928 4,487 4,071 3,734 3,460 3,231 2,968-7.9% 공연권 373 421 457 506 522 544 556 561 558 548 530-0.5% 디지털 181 378 482 650 839 1,029 1,234 1,453 1,684 1,929 2,187 16.3% 인터넷 127 247 300 376 463 543 623 703 783 863 943 11.7% 모바일 55 130 182 275 376 486 612 750 902 1,066 1,245 20.7% 합계 8,173 7,723 6,999 6,568 6,288 6,060 5,861 5,748 5,703 5,709 5,686-1.3% 전년대비성장률 -5.5% -9.4% -6.2% -4.3% -3.6% -3.3% -1.9% -0.8% 0.1% -0.4%

[ 그림 Ⅲ-10] 유럽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유럽시장의분야별규모추이를살펴보면음반시장은해마다감소추세에놓여있으며, 터넷시장과모바일시장이동일한성장세로시장이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인 [ 그림 Ⅲ-11] 유럽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유럽의음악시장은권역별기준에서가장큰시장규모를차지하고있으며, 이중에서음반 의비중이로매우높은것이특징이다북미권시장과비교해서디지털시장보다는오 74.0%. 프라인음반시장의비중이높은편이나향후년간빠른성장세를보이며년에는디지, 5, 2015 털시장이크게확대될것으로전망된다. 2015년에는음반시장이 74.0% 52.2%, 인터넷 이 9% 16.6%, 모바일이 8.0% 21.9%, 공연권이 9.0% 9.3% 로변화할것으로예상 되는가운데, 타지역과비교해서. 공연권시장이큰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또한특징이다

[ 그림 Ⅲ-12] 2010 년과 2015 년유럽권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나. 유럽권음악시장현황및특징 1) 서유럽의디지털이용자현황 유럽권음악시장의중심인서유럽을중심으로디지털이용자현황을살펴보면건당다운로 드방식을이용하는사용자들은주로애플의를사용하고있으며만명정도인 itunes 2,500 것으로추산된다정액서비스를이용하는이용자는만명이하이며를주요이용. 50 Napster 매체로선호하고있다파일공유는라는서비스가높은비중을차지하는가운데. mininova 3,500 만명이이용하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다운로드서비스를이용하는사용자는전체 만명으로추산되고있다 6,000. 반면스트리밍서비스이용의경우는광고기반의서비스형태가최근많은인기를끌고있 으며대표주자로는가있다약만명정도로이용자가추산되고있다온라인, Spotify. 2,000. 라디오는라디오를중심으로만명이상이이용하는것으로나타난다의경우 BBC 4,000. SNS 는 FaceBook, MySpace, YouTube가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점차증가하는추세속 에정확한수치는파악되지않고있다스트리밍서비스이용자는약만명을넘어설것. 6,000 으로예상하는가운데 SNS 를확보할것은확실해보인다. 서비스이용자증가에따라다운로드서비스보다더많은이용자

[ 그림 Ⅲ-13] 서유럽의디지털시장이용자현황 자료원 : futuresource(2010) 2) 유럽권음악시장앨범판매순위 년영국의앨범판매순위는이위를차지한가운데디지털시장에서높 2009 Susan Boyle 1, 은판매순위를기록한와의앨범판매가높게나타나면서앨범 Lady Gaga Black Eyed Peas, 구매를선호하는영국인들의특성을확인할수있다. < 표 Ⅲ-9> 2009 영국음악시장앨범판매순위 순위 아티스트 타이틀, 회사 1 Susan Boyle I Dreamed A Dream Sony Music 2 Lady Gaga The Fame Universal Music 3 Michael Bublé Crazy Love Warner Music 4 Black Eyed Peas The E.N.D.(Energy Never Dies) Universal Music 5 King of Leon Only By The Night Sony Music 6 Various Artist Now That's What I Call Music!74 EMI/Universal Music 7 JLS JLS Sony Music 8 Beyoncé I AM Sasha Fierce Sony Music 9 Paolo Nutini Sunny Side Up Warner Music 10 Lily Allen It's Not Me, It's You EMI Music 자료원 : IFPI(2010c) 년독일의앨범판매는가위를차지하였으며다음으로 2009 Peter Fox 1, Michael Jackson, 순으로조사되었다독일시장의특성은밴드음악의인기가높다는점으로 Silbermond, Lady Gaga. Michael Jackson, Lady Gaga, Pink 를제외한대부분의순위권아티스트가락밴드인것으로집계되었 다특히의경우는다른북미권과유럽권국가의앨범판매순위에등장하지않았던., Green Day 아티스트로나타난다.

< 표 Ⅲ-10> 2009 독일음악시장앨범판매순위 순위 아티스트 타이틀, 회사 1 Peter Fox Stadtaffe Warner Music 2 Michael Jackson King of Pop Sony Music 3 Silbermond Nichts Passiert Sony Music 4 Lady Gaga The Fame Universal Music 5 Depeche Mode Sounds of the Universe EMl Music 6 Pink Funhouse Sony Music 7 Oammstein Liebe ist für alle da Universal Music 8 Adoro Adoro Universal Music 9 Green Day 21st Century Breakdown Warner Music 10 Amy Macdonald This is The Life Universal Music 자료원 : IFPI(2010c) 2009년프랑스앨범판매순위는 Les Enfoiré가 1 위를차지하였다. 프랑스는자국문화의 시장점유율이유럽에서도높은국가에속하는데, 음악시장에서역시자국음악의판매순위가 높게나타나는특징을보이고있다. < 표 Ⅲ-11> 2009 프랑스음악시장앨범판매순위 순위 아티스트 타이틀, 회사 1 Les Enfoiré Les Enfoires Font Leur Universal Music 2 Seal Soul Warner Music 3 Charlie Winston Hobo Wagram 4 Various Mozart Lopera Rock Warner Music 5 Grégoire Toi + Moi Warner Music 6 Black Eyed Peas The E.N.D.(Energy Never Dies) Universal Music 7 U2 No Line On The Horizon Universal Music 8 Muse The Resistance Warner Music 9 Calogero L Embellie Universal Music 10 David Guetta One Love EMI Music 자료원 : IFPI(2010c) 스페인앨범판매순위는가위를차지한가운데자국음악의비중 2009 Joaquin Sabina 1, 이높은시장임을확인할수있다. < 표 Ⅲ-12> 2009 스페인음악시장앨범판매순위 순위 아티스트 타이틀, 회사 1 Joaquin Sabina Vinagre Rosas Sony Music 2 Fito Y Los Fitipaldis Antes De Que Cuente Diez Warner Music 3 Alejandro Sanz Paraiso Express Warner Music 4 El Barrio Sin Mirar Atras Universal/Vale Music 5 Daivid Bisbal Duermevela Ediciones Senador 6 Amaia Montero Amaia Montero Sony Music 7 U2 No Line On The Horizon Universal Music 8 Estopa X Anniversarium Sony Music 9 Raphael 50 Años Desoues Sony Music 10 El Canto Del Loco Radio La Colifata Presente: El Canto Del Loco Sony Music

자료원 : IFPI(2010c) 음반시장이급격히감소하고있는가운데년이탈리아음악시장의앨범판매는, 2009 가위를차지하였으며가개의앨범으로좋은반응을얻었 Tiziano Ferro 1, Laura Pausini 2 다. < 표 Ⅲ-13> 2009 이탈리아음악시장앨범판매순위 순위 아티스트 타이틀, 회사 1 Tiziano Ferro Alla Mia Eta' EMI Music 2 Renato Zero Presente Sony Music 3 Eros Ramazzotti Ali E Radici Sony Music 4 Andrea Bocelli My Christmas Warner Music 5 U2 No Line On The Horizon Universal Music 6 Vasco Rossi Track2(Inditi E Rarita') EMI Music 7 Laura Pausini Primavera In Anticipo Warner Music 8 Laura Pausini Laura Live World Tour 09 Warner Music 9 Michael Jackson Michael Jackson's This is it Sony Music 10 Alessandra Amoroso Stupida Sony Music 자료원 : IFPI(2010c) 2. 영국음악시장 가. 영국음악시장규모및전망 년영국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 2010 15 6,400, 5 3.7% 의성장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015 18 7,700. 세부시장별로는오프라인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억만달러로 10 6,200, 1 3,500 나타난다인터넷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억만달러로예상되며인. 3 6,800, 터넷시장이억달러모바일시장이억만달러로예상된다 1 1,800, 1 8,6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연평균의감소세로시 2010 2015-7.7% 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장, 9.2%. 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시 21.0%, 12.4%, 장은의증가세가전망된다공연권과디지털시장의성장세가유럽내에서도매우두 27.5%. 르러진것이특징이다.

< 표 Ⅲ-14> 영국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1,799 1,630 1,362 1,231 1,156 1,062 976 890 827 777 713-7.7% 공연권 86 95 100 113 123 135 147 161 176 192 209 9.2% 디지털 60 103 137 200 295 368 463 569 687 815 955 21.0% 인터넷 42 68 85 115 163 181 210 239 268 297 326 12.4% 모바일 18 36 52 84 132 186 253 330 419 518 629 27.5% 합계 1,945 1,828 1,600 1,544 1,574 1,564 1,586 1,620 1,690 1,785 1,877 3.7% 전년대비성장률 -6.0%-12.5% -3.5% 1.9% -0.6% 1.4% 2.2% 4.3% 5.6% 5.2% [ 그림 Ⅲ-14] 영국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영국음악시장의분야별규모추이는음반시장의해마다감소하면서온라인과모바일시장으로전환되어갈것으로예상된다. 더불어음반시장의감소에따른수익을다양한채널을통해확보하고자하는제작자들은공연권을통한시장확대를추구할것으로예상된다.

[ 그림 Ⅲ-15] 영국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년를차지하고있는영국의음반시장은년까지감소할것으로예 2010 67.9% 2015 38.0% 상되며, 온라인시장이 11.6% 17.4%, 모바일시장이 11.9% 33.5% 로크게증가할것 으로전망된다를차지하였던공연권시장역시연평균의성장세로향후년이지. 8.6% 9.2% 5 나면 로성장할것으로보인다 11.1%. [ 그림 Ⅲ-16] 2010 년과 2015 년영국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영국음악시장의디지털판매는인터넷음원다운로드인터넷앨범다운로드모바일음,, 원다운로드정액제광고기반기타라이선싱등의형태로이루어지고있으며이중음,, &, 원및앨범의다운로드가약 로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80.0%.

[ 그림 Ⅲ-17] 영국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2009 년 기준 ) 자료원 : IFPI(2010c) 나. 영국음악시장현황및특징 1) 영국음악시장의판매현황 영국은미국시장다음으로많은음악콘텐츠의레퍼토리를보유한나라로시장규모로는 째이며세계시장에서미국과일본다음으로시장판매의를차지하고있다, 9.2%. 다음의 [ 그림 Ⅲ-18] 보는바와같이 2009년영국의연평균 1인당음악소비는 33달러로주 요음악산업국가중가장높게나타났으며, 이는단일국가로는가장시장규모가큰미국보 다높은수치이다. 이는음반시장과공연권시장이높은영국시장의특성이반영된결과로 예상된다미국시장만큼다양한장르의유명아티스트를많이보유하고있으며세계적으로., 유명한 Music Festival 번 3 개최로인한공연인프라등이음악시장의기반을탄탄하게뒷받침 하고있다. 더구나디지털시장의성장잠재력또한높은곳으로향후음악시장에서가장두 드러진성장이기대되는국가이다. [ 그림 Ⅲ-18] 1인당연평균음악소비 ($) 20 33 19 25 7 8 USA UK France Germarny Italy Spain

자료원 : futuresource 영국음악시장의판매현황을살펴보면앨범/ 번들(Album/Bundles) 의경우해마다그수가 감소하고있으며전년도와비교한결과역시감소추세를확인할수있다반면디지털앨범,., 의경우는 년부터빠르게성장하고있다 2006. < 표 Ⅲ-15> 영국음악시장판매현황 : Album/Bundles ( 단위 : 백만개) 구분 앨범 Change Compilations Physical Digital Total % % 2000 134.3-134.3 +10.5 24.1 2001 144.9-144.9 +7.9 25.7 2002 149.2-149.2 +2.9 24.8 2003 159.3-159.3 +6.8 24.1 2004 163.4-163.4 +2.6 23.9 2005 159.0-159.0-2.7 20.7 2006 151.9 2.8 154.7-2.7 19.7 2007 131.8 6.3 138.1-10.8 22.3 2008 123.3 10.3 133.6-3.2 22.9 2009 112.9 16.1 129.0-3.5 20.0 자료원 : BPI 싱글/ 싱글트랙(Single/Single Track) 의경우음반싱글판매는해마다그수가감소하고있 는반면디지털싱글은디지털앨범과비교해도매우빠른성장세를보이고있다디지털싱,. 글의시장규모는디지털앨범보다매우높게나타나고있으며, 이는싱글앨범판매의감소율 보다워낙높아싱글싱글트랙시장이전체적으로증가하는결과를가져왔다 /.

< 표 Ⅲ-16> 영국음악시장판매현황 : Single/Single Track ( 단위 : 백만개) 구분 앨범 Change Physical Digital Total % 2000 55.7-55.7-21.6 2001 51.2-51.2-8.1 2002 43.9-43.9-14.2 2003 30.9-30.9-29.7 2004 26.5 5.8 32.3 +4.5 2005 21.4 26.4 47.9 +48.4 2006 13.8 53.1 66.9 +39.8 2007 8.6 78.0 86.6 +29.3 2008 4.9 110.3 115.1 +33.0 2009 3.1 149.7 152.7 +32.7 자료원 : BPI/Official Charts Company Vinyl 상품의경우는시장에서매우작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나, 여전히일정부분소비 가이루어지고있다. 이는미국시장과함께몇몇안정적인시장에서나타나는현황으로영국 역시년싱글약만개싱글약만개가판매된것으로집계되고있다 2009 7" 22, 12" 11. < 표 Ⅲ-17> 영국음악시장판매현황 : Vinyl ( 단위 : 개) 연도 7" 싱글 시장점유율 (%) 12" 싱글 시장점유율 (%) 2000 201380 0.4 4012110 7.2 2001 178831 0.3 3961789 7.7 2002 265368 0.6 3468640 7.9 2003 401085 1.3 2813968 9.1 2004 630686 2.0 2598331 8.1 2005 1072608 2.2 2076425 4.3 2006 1046310 1.6 1251580 1.9 2007 1040008 1.2 803214 0.9 2008 485514 0.4 253912 0.2 2009 222193 0.1 110478 0.1 자료원 : BPI/Official Charts Company 또한과비슷한비중을차지하고있는데최근년간거의비슷한시장점유율을 LP Vinyl, 5 보이고있다년영국음악시장의판매량은개로년개보다증. 2009 LP 219,449 2008 208,526 가한것으로나타났다.

< 표 Ⅲ-18> 영국음악시장판매현황 : LPs ( 단위 : 개) 연도 LPS 시장점유율 (%) 2000 751,857 0.6 2001 761,558 0.5 2002 657,127 0.4 2003 579,247 0.4 2004 453,251 0.3 2005 351,224 0.2 2006 250,926 0.2 2007 205,292 0.1 2008 208,526 0.2 2009 219,449 0.2 자료원 : BPI/Official Charts Company 2) 영국디지털시장의소비자이용현황 영국소비자들의디지털콘텐츠소비의식에대해 가조사한결과에따르 Ipsos Media CT 면응답자의가하나이상의합법서비스를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디지털유통의, 69%. 활성화로콘텐츠산업계에고질적인고민거리로남아있는불법다운로드와관련해서영국소 비자들의합법서비스이용에대한응답은높은수치이다. 합법서비스이용에대하소비자들 은편의성을주된이유로꼽고있으며주로스토어웹라디오등을이용, YouTube, itunes, 하는것으로조사되었다. 나머지가량에해당되는응답자들은나와같은파일공유사이 1/3 BitTorrent Rapidshare 트를이용하거나 Google 등의검색엔진을통해무료로음악을다운로드받는다고응답하였으 나불법다운로드경험을가진응답자의비율이단로영국시장의저작권의식을살펴, 9%, 볼수있다. 영국소비자들은방식의혹은등의사이트에대해 P2P BitTorrent Limewire, Rapidshare 약정도만이인지하고있으며등검색엔진을이용하는경우가약방법에 14%, Google 24%, 대한확고한인지가없는경우가였다영국소비자들이불법음악사이트를이용하는이 33%. 유는단순히 이용할수있기때문에 가 46%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다른이유로는 곡구 매결정이전에시범청취가가능하기때문에 (42%), 합법서비스를통해찾을수없는파일 들이존재하기때문에(32%) 등이뒤를이었다. 1) 1)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9)

[ 그림 Ⅲ-19] 영국소비자들의불법파일공유인식정도 자료원 : www.ipsosmediact.com/media/mendelsohn.aspx 음악서비스 사이트에대한인식과이용현황을살펴보면인지도는 Napster, MySpace, Amazon, Music Podcast 순으로높게나타났으며, 반면불법파일공유에많이이용되는사 이트는인것으로파악된다디지털음악을다운로드할경우에는의 YouTube. itune Store 이용률이높은것으로나타나는가운데가장높은인지도를보인는이용률은상대, Napster 적으로매우낮게나타나고있다. [ 그림 Ⅲ-20] 영국소비자들의사이트별이용및인식현황 자료원 : www.ipsosmediact.com/media/mendelsohn.aspx 3. 독일음악시장 년독일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의 2010 15 300, 5-1.1% 감소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2015 14 2,200. 세부시장별로는오프라인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만달러로나타 12 3,000, 8,400 난다인터넷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억만달러로예상되며인터넷. 1 8,900,

시장이달러모바일시장이만달러로예상된다 9,900, 8,9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5.0%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 0.3%. 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 15.4%, 10.8%, 시장은의증가세가전망된다디지털시장의성장세가유럽내에서도매우두르러진 19.8%. 것이특징이다. < 표 Ⅲ-19> 독일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1,576 1,491 1,412 1,370 1,298 1,230 1,158 1,099 1,048 1,002 950-5.0% 공연권 78 84 87 83 80 84 85 85 85 85 86 0.3% 디지털 44 77 93 127 156 189 224 261 301 343 387 15.4% 인터넷 30 51 58 73 86 99 113 126 139 153 166 10.8% 모바일 13 27 35 53 70 89 111 135 162 190 221 19.8% 합계 1,697 1,652 1,591 1,580 1,533 1,503 1,467 1,446 1,434 1,430 1,422-1.1% 전년대비성장률 -2.6% -3.7% -0.7% -3.0% -2.0% -2.4% -1.4% -0.8% -0.3% -0.6% [ 그림 Ⅲ-21] 독일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독일음악시장의분야별규모추이를살펴보면세계적인시장변화와동일하게음반시장이해마다감소하면서디지털시장으로전환되어가는형상을하고있다. 그러나영국과비교해서디지털시장의성장에도불구하고전체음악시장의규모가감소할것으로예상된다. 이는디지털시장의성장보다음반시장의시장규모가감소폭이더크기때문으로보인다.

[ 그림 Ⅲ-22] 독일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년를차지하고있는독일의음반시장은년까지감소할것으로예 2010 81.8% 2015 66.8% 상되며, 인터넷시장이 6.6% 11.7%, 모바일시장이 6.0% 15.5% 로크게증가할것으 로전망된다. 디지털시장의성장률이높지만기본적인음반시장의비중이여전히높을것으 로예상되는지역이다. [ 그림 Ⅲ-23] 2010 년과 2015 년독일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독일음악시장의디지털판매는인터넷음원다운로드인터넷앨범다운로드모바일상,, 품정액제등의형태로이루어지고있으며음원및앨범의다운로드비중이약로반,, 67% 이상을차지하고있다. 착신음이나벨소리처럼음악콘텐츠를가공하여제공하는디지털음원서비스의경우다운 로드비율과비교했을때약정도비중을차지하고있어독일의음악소비자들이디지털 1/9, 시장에서도기본적으로악곡자체에대한구매가높은것을확인할수있다. [ 그림 Ⅲ-24] 독일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2009 년기준) 자료원 : IFPI(2010c) 나. 독일음악시장현황및특징 독일음악시장의전체적인판매현황을살펴보면음반시장이디지털시장의약 배정도 3 로아시아권국가들과달리아직와같은음반을구매하는소비자층이두터운것으로나, CD 타나고있다년부터년까지앨범판매량의변화역시비슷한규모를유지하고. 2004 2009 CD 있어, 디지털시장의확대에따라음악산업이커다란변화를겪고있는국가들과는차이를 보이고있다. 2009년데이터를전년도와비교해볼때눈에띠는현상은 LP의판매량과뮤직비디오의판 매량이증가했다는점이다디지털시장은해마다배규모로성장하고있으며다운로드및. 2, 번들상품모두꾸준히증가하고있다특히번들상품의경우에서로., 41%(2008) 52%(2009) 약가증가한것으로파악되어디지털시장에서의비중이커졌다 10%,. < 표 Ⅲ-20> 독일음악시장판매현황 ( 단위 : 백만장/ 건)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싱글CD 23.3 17.8 15.9 10.7 7.6 5.7 앨범CD 145.5 147.6 149.5 148.6 145.1 147.3 카세트테이프 13.2 8.7 5.8 4.6 3.2 3 LP 0.8 0.7 0.6 0.7 0.9 1.2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DVD-Audio/SACD 0.3 0.5 0.2 0.2 0.4 0.3 뮤직비디오 11.5 12.9 14.2 13.6 11.7 12.1 음반합계 195.8 189 86.3 178.4 168.9 169.5 음원다운로드 ( 인터넷 / 모바일포함) 자료원 : Bundesverband Musikindutrie 7.5 19.7 29.2 39.9 41.3 49.2 번들 0.4 1.4 1.9 2.6 4.6 7.6 다운로드합계 7.9 21.1 31.1 42.5 45.9 56.9 착신음 / 벨소리 - - 13.2 9.5 5.5 4.7 디지털합계 7.9 21.1 44.3 52 51.4 61.6 전체 203.7 210.1 230.6 230.4 220.3 231 [ 그림 Ⅲ-25] 번들다운로드판매증가현황 자료원 : Bundesverband Musikindutrie 장르별로살펴본독일음악시장은년데이터를기준으로팝이락 2009 (Pop) 35.5%, (Rock) 이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으며다음으로는독일대중가요클 18.9%,, 래식오디오북어린이음악댄스포크째즈순으로나타났으며그밖에기타로사운드트,,,,,, 랙컨트리포크연주곡크리스마스음악등이집계되었다, /,,.

< 표 Ⅲ-21> 독일음악시장의장르별비중 ( 단위 : %) 장르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팝 38.8 37.1 37 35 35.5 35.5 락 18.5 19.2 17.9 19.8 20.7 18.9 클래식 7.8 7.9 8.1 7.5 6.8 7.8 독일대중가요 7.6 6.8 8.2 8.3 6.6 8.6 오디오북 3.5 5 3.6 7 7 7.4 어린이음악 6.4 6.1 5.8 5.9 5.9 6 댄스 5.6 5.3 4.9 4.3 4.8 4.2 포크 2.2 2 1.7 1.5 2 1.9 째즈 1.8 1.9 1.7 2.1 1.7 1.6 기타 7.8 8.7 8.2 8.2 9 8.1 사운드트랙 1.6 1.7 1.6 1.7 1.8 1.8 컨트리 / 포크 1.4 1.7 1.6 1.7 1.7 1.5 연주곡 1.1 1 1.8 0.8 0.7 0.8 크리스마스 1.1 1.3 1.1 1.1 0.9 1.1 기타 2.6 3 1 3 3.9 2.9 자료원 : Bundesverband Musikindutrie 독일음악콘텐츠이용자들의플랫폼별사용현황을살펴보면이용률이높은집단을기준으 로음악다운로드포털뮤직비디오스트리밍사이트인터넷라디오아티스트밴드회사의,,, / / 공식사이트순으로높게나타나고있다. 한달에최소한번정도이용하는집단의경우는 뮤직비디오스트리밍사이트가가장높게나타나며다음으로음악다운로드포털인터넷라,, 디오등의순으로조사되어이용이높은집단과조금차이를보이고있다. 실질적인소비가이루어지는다운로드포털이나뮤직비디오사이트와다른플랫폼은확연히 이용률의수치에서차이가나타나고있는데, 클라우드기반의실시간구매서비스가가능해질 경우인터넷라디오의이용이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또한 와공식사이트는집단간의이용률에큰차이를보이는플랫폼으로나타나고있으 SNS 며콘텐츠이용률이높은집단의사용보다이용률이낮은집단의사용이정, SNS SNS 10% 도높게나타나고있다이용률이높은집단의사용이파일공유와동일한수치로나타. SNS 나, 음악콘텐츠에대한적극적인소비집단과그렇지않은집단간에미디어가있음을확인 할수있다.

[ 그림 Ⅲ-26] 플랫폼별디지털음악사용현황 자료원 : Bundesverband Musikindutrie 연령별로독일음악시장의소비자층은대부터대이상까지매우고른분포를보이고 10 50 있는것이특징이다장르별로는팝의경우는대대대순으로높게나타나며락. 40 > 30 > 20, 장르와는유사하게나타나고있다. 50대이상소비자층은독일대중가요장르에서도높은선호 를보이고있으며댄스음악의경우는대와대의비중이큰것으로확인된다과, 20 30. 2008 2009 년시장을비교해보면, 장르선호에대한커다란변화는없으나클래식을제외한모든 장르에서 대이상의비중이상대적으로증가하였다는점이다 50. [ 그림 Ⅲ-27] 연령별선호장르

자료원 : Bundesverband Musikindutrie 4. 프랑스음악시장 가. 프랑스음악시장의규모및전망 년프랑스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 2010 9 1,100, 5 의성장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4.3% 2015 7 3,100. 세부시장별로는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만달러로나타난다온라인 6 7,600, 8,600. 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억만달러로예상되며인터넷시장이 1 4,900, 달러모바일시장이만달러로예상된다 8,500, 6,4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7.9%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 2.0%. 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시 4.8%, 4.4%, 장은의증가세가전망된다디지털시장의성장세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5.4%.. < 표 Ⅲ-22> 프랑스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1,356 1,173 948 759 733 676 618 569 526 489 447-7.9% 공연권 58 72 73 81 83 86 88 90 92 94 95 2.0% 디지털 31 79 97 134 132 149 159 168 176 183 189 4.8% 인터넷 22 52 60 77 73 85 90 95 99 102 105 4.4% 모바일 9 27 37 57 59 64 69 74 77 81 84 5.4% 합계 1,445 1,324 전년대비성장률 1,118 974 948 911 865 828 794 765 731-4.3% -8.4%-15.5%-12.9% -2.7% -3.9% -5.0% -4.4% -4.0% -3.6% -4.5%

[ 그림 Ⅲ-28] 프랑스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프랑스음악시장의분야별규모추이를살펴보면세계적인시장변화와동일하게음반시장이해마다감소하면서디지털시장으로전환되어가는형상을하고있다. 디지털시장의상승률보다음반시장의감소율이더빠르게나타나, 전체시장은꾸준히감소할것으로보인다. [ 그림 Ⅲ-29] 프랑스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년를차지하고있는프랑스의음반시장은년까지감소할것으로 2010 74.2% 2015 61.1% 예상되며, 인터넷시장이 9.3% 14.4%, 모바일시장이 7.1% 11.5% 로크게증가할것 으로전망된다를차지하였던공연권시장역시연평균의성장세로향후년이지. 9.4% 2.0% 5

나면 로성장할것으로보인다 13.0%. [ 그림 Ⅲ-30] 2010 년과 2015 년프랑스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프랑스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을살펴보면인터넷을통한앨범다운로드구매비중이 21% 로가장높게나타나며다음으로인터넷단일음원다운로드비중이로집계되고있다, 19%. 다음으로스트리밍서비스 정액제각각 12%, 전곡벨소리 모바일음원다운로드각각 8% 인 것으로조사되고있다. [ 그림 Ⅲ-31] 프랑스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 자료원 : IFPI(2010c) 나. 프랑스음악시장현황및특징

2010년프랑스음악시장은전년도와비교해서디지털시장이 28.7% 가성장한것으로나 타나고있다유럽권지역의특징인음반시장의비중이년를차지하고있는것으. 2010 92.2% 로나타난다이는년보다도증가한수치이다온라인시장역시에서. 2009 88.6%. 8.3% 12.5% 로가증가했으며스트리밍시장은두배가까이비중이증가했다그러나모바일시장 50.5%,. 의비중은다소감소한것을조사되었다. 유럽권의음반시장이일정규모를유지하는것은 저작권에대한인식과정책이뒷받침이되어있는데기인한것으로보인다. < 표 Ⅲ-23> 프랑스음악시장의현황 구분 2009 2010 2009-2010 非디지털시장 101.1 105.5 4.3 Singles 1.6% 1.3% -16.0% Albums 88.6% 92.2% 4.0% Video 10.8% 11.8% 8.7% 디지털시장 17.9 23.1 28.7 온라인 8.3% 12.5% 50.5% 모바일 5.3% 4.2% -21.8% 스트리밍 1.3% 2.6% 200.0% 정액제 (subsciption) 3.0% 3.8% 26.9% 전체 119 128.6 8.0% 자료원 : SNEP(2010) 연도별음반시장의판매추이를살펴보면싱글앨범의판매가해마다급격히감소하고있으 며년의경우는전년대비가감소한것으로나타난다앨범형태의판매와비디오 2010 16.1%. 는년현재전년도대비와가증가하였으며전체오프라인시장을비교했을 2010 4.1% 8.7%, 경우에는 가증가한것으로나타나고있다 4.3%. < 표 Ⅲ-24> 음반시장판매추이 ( 단위 : 백만유로 )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09-10 (%) 싱글 (Singles) 30.1 20.6 14.7 13.8 5.1 1.9 1.6 1.3-16.1 앨범 (Albums) 232 174 194 176 138 110 88.6 92.2 +4.1 비디오 (Video) 17 25 26 19 18 11.8 10.8 11.8 +8.7 음반시장 224 237 217 161 124 101 105 +4.3 자료원 : SNEP(2010) 음악시장내자국음악점유율은최근년간증감을반복하며년현재는국내음악 4 2010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이는로가장높은점유율을나타냈던 68%. 71% 2008 년보다는다소감소한수치이나전년도보다는상승한비율이다. 프랑스는음악외에도자 국문화에대한애정이매우높은나라로알려져있으며, 이는음반판매현황을통해서도확 인할수있다. 또한음악은문화적문화적장벽이다소높은문화콘텐츠장르로국가나권역 별로프랑스의점유율보다높거나낮게나타나는가운데, 자국음악의비중이높은것은대부 분공통적인특징이다.

< 표 Ⅲ-25> 자국음악점유율추이 구분 2007 2008 2009 2010 해외음악 69.0 71.0 64.0 68.0 국내음악 31.0 29.0 36.0 32.0 전체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SNEP(2010) 디지털시장의경우는인터넷다운로드가 2009년 46%, 2010년 54% 로나타나, 온라인시 장의비중이다소높게나타나고있으며, 휴대전화를통한모바일시장의경우는전년대비 가감소한것으로나타나안정적인시장구조가확립되지못한것으로판단된다가장 21.8%,. 눈에띠는부분은스트리밍수익이로나타나고있어최근유럽권의온라인스트리밍 103.8%, 서비스가인기를끌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 표 Ⅲ-26> 프랑스디지털음악시장의현황 구분 2009 2010 2009-2010 (%) 건 % 건 % 인터넷다운로드 8,296 46 12486 54 50.5 휴대전화를통한모바일이용 5,346 30 4178 18-21.8 Subscroption 수익 3,008 17 3818 17 26.9 자료원 : SNEP(2010) 스트리밍수익 1,265 7 2578 11 103.8 전체 17,915 100.0 23060 100.0 27.8 5. 스페인음악시장 가. 스페인음악시장의규모및전망 년스페인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 2010 2 2,400, 5 의성장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6.3% 2015 1 6,200. 세부시장별로는오프라인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만달러로나타난 1 4,800, 4,000 다인터넷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만달러로예상되며인터넷시장. 3,600, 이달러모바일시장이만달러로예상된다 2,100, 1,5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14.9%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 4.4%. 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시 5.1%, 4.8%, 장은의증가세가전망된다스페인시장은음반시장의급격한감소가눈에띠게나타난 5.6%. 다.

< 표 Ⅲ-27> 스페인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405 344 256 224 178 148 124 106 91 79 66-14.9% 공연권 20 24 29 34 36 40 42 45 47 48 49 4.4% 디지털 5 19 25 29 32 36 39 41 43 45 46 5.1% 인터넷 3 12 16 17 18 21 22 23 24 25 26 4.8% 모바일 1 7 10 12 14 15 17 18 19 19 20 5.6% 합계 430 387 310 287 246 224 205 192 181 172 162-6.3% 전년대비성장률 -10.0%-19.9% -7.4% -14.4% -9.0% -8.1% -6.7% -5.8% -4.8% -6.0% [ 그림 Ⅲ-32] 스페인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스페인음악시장의분야별규모추이를살펴보면세계적인시장변화와동일하게음반시장이해마다감소하면서디지털시장으로전환되어가는형상을하고있다. 그러나인터넷및모바일시장의성장을통해창출된시장수익이제대로반영되지못하면서, 시장규모는점차감소하고있다.

[ 그림 Ⅲ-33] 스페인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년를차지하고있는스페인의음반시장은년까지급격히감소할 2010 66.1% 2015 40.9% 것으로예상되며, 인터넷시장이 9.2% 16.1%, 모바일시장이 6.9% 12.5% 로크게증 가할것으로전망된다를차지하였던공연권시장역시연평균의성장세로향후. 17.8% 4.4% 5년이지나면 30.5% 로성장할것으로보인다. [ 그림 Ⅲ-34] 2010 년과 2015 년스페인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스페인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을살펴보면인터넷음원다운로드 전곡벨소리 스트리밍 서비스가각각 16% 로동일한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인터넷앨범다운로드 모바일음원다 운로드가각각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난다스페인시장은디지털음악을소비하 11%.

는형태가매우다양한가운데이용행태역시고르게분포한다는특징을지닌다. [ 그림 Ⅲ-35] 스페인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 자료원 : IFPI(2010c) 6. 이탈리아음악시장 년이탈리아음악시장규모는억만달러로나타났으며향후년간연평균 2010 2 1,300, 5 의감소세를기록하며년에는억만달러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세부 -10.0% 2015 1 2,600. 시장별로는오프라인음반시장이억만달러공연권이만달러로나타난다인터 1 5,100, 2,600. 넷과모바일시장의포함하는디지털시장은만달러로예상되며인터넷시장이 3,600, 1,900 달러모바일시장이만달러로예상된다, 1,700. 년부터년까지의연평균성장률은음반시장의경우는연평균의감소세로 2010 2015-19.9% 시장규모가축소될것으로전망되며공연권은연평균의증가세가예상된다디지털시, 1.1%. 장의시장규모는연평균의성장세가예상되는가운데인터넷시장은모바일시 6.3%, 1.9%, 장은의증가세가전망된다이탈리아시장역시디지털시장의성장세가두드러지게 10.5%. 나타나는가운데, 음반시장의규모가크게감소할것으로전망된다.

< 표 Ⅲ-28> 이탈리아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5 CAGR 음반 459 399 323 251 191 151 119 95 79 67 50-19.9% 공연권 29 21 22 27 27 26 26 27 27 27 27 1.1% 디지털 17 26 27 27 34 36 38 41 43 46 48 6.3% 인터넷 12 17 17 16 19 19 19 20 20 20 21 1.9% 모바일 5 9 10 12 15 17 19 21 23 26 28 10.5% 합계 505 446 371 305 252 213 183 163 149 140 126-10.0% 전년대비성장률 -11.6%-16.9%-17.7%-17.4% -15.6% -13.9% -11.3% -8.0% -6.3% -10.2% [ 그림 Ⅲ-36] 이탈리아음악시장규모추이(2005~2015) 이탈리아음악시장의분야별규모추이를살펴보면세계적인시장변화와동일하게음반시장이해마다급격히감소할것으로예상된다. 그러나스페인시장과마찬가지로음반시장의감소세가매우급격한반면, 인터넷및모바일시장이음반시장에서감소한시장비중을흡수하지는못하고있다.

[ 그림 Ⅲ-37] 이탈리아음악시장분야별규모추이(2005~2015) 년를차지하고있는이탈리아의음반시장은년까지급격히감소할 2010 71.1% 2015 39.8% 것으로예상되며, 인터넷시장이 8.8% 16.3%, 모바일시장이 7.9% 22.1% 로크게증 가할것으로전망된다를차지하였던공연권시장은향후년이지나면로성장. 12.2% 5 21.8% 할것으로보인다이탈리아시장은스페인시장과마찬가지로년개분야의비중이유. 2015 4 사하게나타날것으로전망되고있다. [ 그림 Ⅲ-38] 2010 년과 2015 년이탈리아음악시장분야별비중 2010년분야별비중 2015년분야별비중 이탈리아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은인터넷음원다운로드가 23% > 인터넷앨범다운로 드가모바일음원다운로드와스트리밍서비스각각전곡벨소리정액제 22% > 10% > 8% > 광고기반기타라이선싱순으로조사되었다아직까지는인터넷을통한단일앨범 6% > & 4%. / 형태의음악파일다운로드가주요한소비패턴인것으로나타난다.

[ 그림 Ⅲ-39] 이탈리아의디지털음악판매현황 자료원 : IFPI(2010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