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열교수의성경을여는열쇠, 창세기 11 강요셉이야기 요셉이야기 (37-50장) 는앞의이야기들처럼약속-성취의중심주제를충실하게반영하고있으며, 출애굽사건을예비하고있다 ( 출애굽사건의배경 / 족장사와출애굽사건을연결하는교량 ). 꿈과기근의주제가강하게나타난다. 하나님의직접적인개입이나계시또는직접적인약속, 지명이나관습의어원론적인풀이등에관심이없다. 하나님의뜻이세상역사의흐름속에서사람들에게잘알려지지않는방식으로이루어짐을강조한다 ( 하나님의신비로운섭리 ). 1. 요셉과그의형들 (37 장 ) 1) 요셉 ( 출생 =30:22-24) 과형들사이의갈등에는세가지이유가있다. (1) 17세의요셉은형들의허물을아버지에게일러바치곤했다 (2절). (2) 야곱은요셉을편애하여그에게만채색옷 ( 고귀한신분상징 ; 삼하 13:18-19) 을지어입혔다 ( 특별대우, 3절 ). 요셉은형들처럼고된육체노동에종사하지않고그대신에형들의안부를살피고그것을야곱에게보고하는일을맡았다 (14절). (3) 요셉의꿈이야기 : 형들의곡식단이요셉의곡식단에게절함 (6-7절)/ 해와달과열한별이요셉에게절함 (9절). 형들은이상의이유들로하여요셉을미워하고시기하였다 (4, 8, 11절 ). 2) 요셉은형들의안부를알기위해세겜을거쳐도단으로간다. 형들은그를죽여서구덩이에던짐으로써꿈이이루어지지않게하자고모의한다 (18-20절). 맏형르우벤은죽이지말고구덩이에던져넣기만하자고제안하여그렇게하지만 (21-24절), 유다는그를노예상인들에게팔아넘기자고제안하여요셉은마침내은 20( 성장기의남자노예값 = 레 27:5) 에이스마엘사람들에게팔린다 (25-28절). 이때요셉은살려달라고애원했지만 (42:21) 소용이없었다. 3) 뒤늦게요셉이팔린것을알게된르우벤은맏형으로서의책임에괴로워하지만 (29-30절), 나머지형제들은자기들의악행을은폐할대책을의논한끝에숫염소의피를채색옷에묻혀짐승에게먹힌것처럼하자고결론내린다 (31-32절). 지난날에는야곱자신이아버지이삭을속이기위해염소 ( 히브리어로 에즈 =27:16) 가죽을사용했는데, 이제는그의아들들이숫염소 ( 히브리어로 에즈 ) 를죽여그피를가지고서그를속이려고했다. 비통해하는야곱 (33-35절), 바로의친위대장인보디발에게팔린요셉 (36절). - 1 -
2. 유다와다말 (38 장 ) 1) 유다에관한이야기는요셉이야기와별다른관련을가지고있지않지만, 이본문이이곳에실려있는것은다윗왕조와관련된유다지파의기원이요셉으로이어지는하나님의구원사의맥락과연결되기때문이다. 요셉의유년시절 (37장) 과애굽에서의새로운삶 (39장) 사이에있는틈새야말로다소이질적인유다의이야기를넣는데가장합리적이었을것이다. 또한가문의대를잇기위해최선을다하는이스라엘의다말 (38장) 과성적인욕구를채우는데혈안이되어있는이집트여인 (39장, 보디발의아내 ) 을대비시키려는의도도있을것이다. 2) 유다는팔레스타인중앙고원지대에있는아둘람에정착하였고, 히라를친구로삼으며, 가나안사람수아의딸을아내로맞아엘, 오난, 셀라등을낳는다 (1-5절). 엘은다말과결혼하였으나악을행한까닭에하나님의심판을받아죽는다 (6-7절). 오난은수혼 ( 嫂婚 ; levirate marriage) 규정 ( 신 25:5-10; 룻 4:1-6; 마 22:23-33) 에의해형의후사 (heir) 를낳아야했으나, 수음 ( 手淫 ) 행위를통해형수와의관계를중단함으로써역시심판을받아죽는다 (onanism). 유다는셀라도죽을까염려하여과부가된다말을친정으로보낸다 (8-11절). 3) 유다는아내가죽자친구인히라와함께딤나로올라갔고거기서창기로변장한다말과관계하게된다. 다말은셀라와의관계가불가능해졌음을알고서유다를통해서라도가문의대를잇고자했다 ( 종족보존, 12-14절 ). 유다는화대 ( 花代 ) 로새끼염소한마리를주겠다고제의했고다말은담보물로도장과끈과지팡이를요구했다 ( 일종의신분증, 15-18절 ). 유다는염소새끼를보내어담보물을찾고자했으나실패하고, 3개월후에다말이임신했다는소식에분노하여화형에처할것을명한다 (19-24절). 다말의항변과유다의시인 (25-26절). 4) 후대 ( 後代 ) 의이스라엘은상속자를얻기위해명예와목숨까지도내건다말의용기와지혜를찬양한다 ( 룻 4:12). 그녀는시아버지에의해말살될뻔했던자신의권리를되찾고자한것이다. 26절은다말이악했다고말하지않고 ( 비교, 엘과오난 ; 7, 10절 = 여호와목전에악하므로 ) 그대신에유다의입을통해그녀가유다보다더의로웠음을인정한다. 다말은쌍둥이를낳아이름을베레스와세라로정하였다 (27-30절). 베레스의후손중에서다윗이출생한다 ( 룻 4:18-22; 마 1:3; 비교, second-son motif). 3. 유혹을이겨낸요셉 (39 장 ) 1) 사랑하는가족과생이별한채로먼이방나라에와서종살이하는일이요셉에게는참으로견디기어려운일이었으나그는믿음을잃지않았으며정직과순종함으로본을보였다. 그러나그보다중요했던것은 하나님께서그와함께하신 일이었다 (2-3절 = 보디발의집 / 21, 23절 = 감옥 ). 요셉의순전함과하나님의함께하심을알게된보디발은그를자기집의가정총무로삼았다. 2) 하나님께서요셉에게주신형통함은요셉개인에게만그치지않고그가거주하는집에까지 미쳤다 (12:2-3 참조 ). 이에보디발은요셉을절대적으로신뢰하여먹을거리를제외 ( 히브리인과 - 2 -
함께먹으면부정하다는생각, 43:32) 한모든것을그에게맡겼다 (6절). 요셉의신앙적인매력은그에게형통함과복을가져다주었지만그의인간적인매력 ( 성품, 용모 ) 은그를큰위기에빠지게했다. 보디발의아내는노골적으로 쉬크바임미 =Lie with me!/ 강조명령 ; 너는반드시나와함께자야한다!) 라고동침하기를명했으며 (7절), 날마다그러했다 (10절). 3) 요셉은여주인의명을거역하기어려웠음에도불구하고주인에대한신의를저버려서는안된다는생각 (8-9절) 에서, 그리고보다근본적으로는하나님께범죄 ( 간음 ) 할수없다는생각 (9절) 에서그녀의명령을거부하였다. 하루는요셉이자기옷을붙들고서 쉬크바임미 라고외치는주인마님을뿌리쳤는데, 성적인욕망을채우지못한그녀는구겨진자존심을구실로증오심과보복심에사로잡힌나머지겁탈죄를씌워요셉을감옥에가두게했다 (11-18절). 4) 보디발은요셉이자기아내에게행패를부렸다는얘기를듣고서그를감옥에넣었으나사형에처하지않고또일반죄수가아닌왕의죄수를가두는감옥에가둠으로써특별대우를해주었다 (19-20절). 노예신분의요셉은억울해도항변할길이없었다. 그럼에도그는부당한감옥생활에대해원망하고불평하기보다는자신의신앙을지키고자했고, 그결과형통함을입을수있었다. 간수장의신임을얻어감옥의제반행정사무를총괄하기까지했다 (22-23절). 4. 감옥에서왕궁으로 (40-41 장 ) 1) 요셉이보디발의아내의모함을받아감옥이갇힌지얼마후에바로의술관원장과떡관원장이감옥에들어오게되었다. 그들은아마도왕권에도전하려는일종의역적모의 ( 애굽왕에게범죄 =1절) 에가담했다는이유로투옥되었을것이다. 그들이고위직에있다는사실이나그들이왕의죄수들, 곧국사범 ( 國事犯 ) 을가두는보디발의가내 ( 家內 ) 감옥에갇혔다는사실이그점을암시한다. 2) 보디발은그들을요셉에게맡긴다 ( 재신임, 4절 ). 두관원장은같은밤에서로다른이상한꿈을꾸었으나해석할길이없어근심한다 (5-7절). 꿈은신들의자기계시수단으로이해되었는데, 꿈속에서직접구두 ( 口頭 ) 메시지가전해지면별문제가없었으나구두메시지없이그냥눈으로어떤광경을보기만하는경우에는전문적인해석자가필요했다. 애굽에서는주술이나마술을행하거나특별한지식과지혜를가진자들 (41:8) 이꿈을해석한다고보았으나, 요셉은하나님께서주신꿈이기에하나님께의존해야한다는입장을취했다 (8절). 3) 요셉은먼저술관원장의꿈이야기를듣고서그가사흘후에복직될것이라고풀이하면서, 앞으로잘되면자신의억울함을해결해달라고부탁했다 (9-15절). 그러나떡관원장의꿈은그가사흘후에목베임을당하고나무에매달릴것이라는뜻을가지고있었다 (16-19절). 요셉의해석은사흘후바로의생일 ( 국가적인축제일 ) 에이루어진특별사면 ( 술관원장 ) 과처형 ( 떡관원장 ) 을통해그대로이루어졌다 (20-22절). 그러나복직된술관원장은요셉의일을잊어버리고말았다 (23절). 약속성취의지연 = 술관원장의망각 ( 권한밖의일 )/ 하나님의더큰계획. - 3 -
4) 요셉이애굽에서겪는두번째꿈이야기 (41장) 는요셉이야기전체의핵심부분에속한다 ( 꿈의성취 / 가족상봉의길이열림 ). 41장은요셉개인의운명이전환점을맞고있음과하나님의구원이세계사적인차원을가지고있음을강조한다. 첫번째꿈이야기 (40장) 가개개인 ( 관원장들 ) 의운명에관한것이라면, 두번째꿈이야기는바로가다스리는나라전체의운명에관한것이다. 5) 바로는두관원장의꿈이성취된지 2년째되던해에일곱마리의암소에관한꿈과일곱개의이삭에관한꿈을꾼다 (1-7절). 이두꿈은유목 ( 암소 ) 과농업 ( 이삭 ) 을양대기둥으로하는애굽의경제생활과관련된다. 바로는꿈을꾼후불길한느낌을강하게받고서, 술사들과박사들을불러그뜻을물었으나누구도해석을못했다 (8절). 하나님께서보여주신꿈이었기때문이다 ( 비교, 단 2장의느부갓네살 ). 6) 술관원장은요셉에게은혜를갚을겸바로의신임을얻고자요셉을추천했고요셉은정장한모습으로바로에게나아간다 (10-14절). 바로가자신을직업적인꿈해석자로일컫자 ( 들은즉너는꿈을들으면능히푼다더라 ), 요셉은자신에게그러한능력이전혀없고도리어하나님께서해답을주신다고답변한다 (15-16절 =40:8/ 하나님의도구 ). 하나님은태양신의아들로불리는바로에게어느누구도해석할수없는꿈을꾸게하심으로써바로의신권 ( 神權 ) 을부정하시고더나아가서는꿈해석과관련된애굽의종교를철저하게배격하신다 (= 출애굽당시의 10가지재앙 ). 7) 바로의꿈이야기 (17-24절) 를들은요셉은그꿈이 7년풍년과 7년흉년에관한것이라고해석하면서 (25-31절), 극심한흉년을극복하기위한해결책까지도제시했다 (32-36절). 요셉의제안은인재등용과곡물관리 ( 저장 ) 로압축되는바, 인재등용이더중요했다. 부패하고무능하거나뇌물에밝은사람이그처럼중요한일을맡는다면풍년관리가도무지성공할수없기때문이었다. 이에바로는요셉이야말로앞으로닥칠국가적인재난을잘관리할적임자라판단하고서 ( 하나님의신에감동된사람 =38-39절) 애굽역사상유례없는파격적인인사를단행했다. 30 세 (46절) 밖에안된그를총리직에임명함으로써그에게국가통치의전권을위임했던것이다 (37-43절). 5. 형제들과의만남 (42-45 장 ) 1) 바로는이방사람 / 노예 / 죄수 (30세) 이던자를총리로임명했던까닭에이방인을배척하는애굽인의정서를고려하여요셉의총리직에합법성 ( 정통성 ) 을부여하고자 (1) 히브리식이름 ( 요셉 ) 을애굽식이름사브낫바네아 (God speaks and he lives) 로바꾸고, (2) 그를애굽여인과결혼시켰다 (44-45절). 온 (On)= 헬리오폴리스 (Heliopolis). 요셉은부득이하게애굽문화와종교의한복판에서게되었지만하나님을향한믿음에는변함이없었다 ( 두아들의히브리식이름, 50-52 절 ). - 4 -
2) 므낫세 : 하나님이온갖고난 ( 노예, 감옥 ) 과아버지집생각을다잊어버리게하셨음을찬미. 에브라임 : 하나님이고생하는애굽땅에서그의자손을번성하게해주셨음을감사. 쓰라린과거로부터해방되어미래를위한삶을살려고애쓰는요셉 ( 참조, 빌 3:13-14)/ 고난으로가득찬옛시대를마감하시고서 ( 므낫세 ) 번영과행복으로가득찬새시대를열어주시는 ( 에브라임 ) 하나님. 3) 요셉의애굽전역순찰 : 나라안의온갖사정파악 / 자신의총리직선포. 7년풍년동안의수확물저장 (46-49절). 흉년계속, 타국인포함한모든사람들에게곡식판매 (53-57절/ 창 12:1-3). 야곱은라헬의둘째아들인베냐민까지도잃을수없다하여그를제외한열아들을애굽으로보냈다 (42:1-4). 타국인들 ( 형들 ) 은중앙공급처 ( 요셉 ) 에서그들의신분을확인하고서곡식을사야했다. 요셉에게절하는형들, 요셉의꿈생각, 형들의변화를확인하려는목적의간첩죄추궁 (5-9절). 형들은요셉이애굽총리가되리라고는상상살수도없었으므로그저요셉을닮은사람으로생각했을것이다. 4) 형들의결백주장, 요셉의계속적인추궁, 결백입증하려는형들의집안얘기 (10-13절): 요셉에대해서는단순히 하나는없어졌다 고얼버무림. 사흘간의투옥 ( 감옥에서잘못뉘우칠계기제공하려고, 14-16절 ). 사흘후요셉은야곱이받을타격과식량운반인력부족을막기위해한명만붙잡아두겠다고하고 (17-20절), 형들은자기들이처한상황을과거의잘못된행동과관련시킴으로써요셉이예견했음직한변화를보이기시작한다 (21-23절, 요셉의 괴로움 과그들의 괴로움 ). 르우벤은요셉의피값을치루는것이라고그들의지난소행을원망했다 (22절). 요셉의북받치는감정억제, 시므온결박, 곡식자루에돈을그대로넣음 (24-25절). 5) 시므온을남긴채로곡식을가지고서고향길을떠나는야곱의아홉아들들 (26절). 도중에한형제의곡식자루에곡식대금이그대로있는것을발견하고서탄식함 ( 하나님이어찌하여이일을행하셨는고! / 28절 ; 과거의죄에대한징벌 ). 고향으로돌아간그들은야곱에게자초지종을이야기했다 (29-34절). 요셉을팔아넘기던때처럼거짓말을할수는없었다. 6) 이야기를마치고곡식자루를비우던그들은모두의자루에곡식대금이있는것을알고큰두려움에사로잡혔다 (35절; 간첩 / 도둑 ). 야곱의충격 : 요셉도잃고시므온도잃었는데이제너희가베냐민마저빼앗아가는구나! (36절). 장남르우벤은두아들의목숨을걸고서베냐민을데려가간첩누명을벗겠으며시므온도데려오겠다고야곱을설득했으나소용이없었다. 36절에의하면그는시므온도요셉처럼없어진것으로여기고자한듯하며 ( 베냐민을위해시므온포기 ), 아들들이간첩 / 도둑누명벗는일에도별다른관심이없었던것으로보인다. 7) 기근이더욱심해지고애굽에서사온곡물마저떨어져서야곱은하는수없이아들들에게곡물을사오라고말하지만, 베냐민에대한언급이없자유다는형제들을대표하여야곱을설득한다 (1-5절). 야곱은왜애굽총리에게동생이있다고말하여자기를이토록괴롭히느냐고했지만, 그들은그가묻는대로대답했을뿐이며베냐민을데려오라고할줄은생각지도못했다고답변했다 (6-7절). 8) 유다의마지막설득 : (1) 베냐민을데려가지않으면모두가죽는다 (8 절 )/ 베냐민개인에관한 - 5 -
문제가아니라 어린것들 을포함한가족모두의생사가걸린문제. (2) 베냐민의안전을책임지지못하면그죄를평생달게받겠다 (9절). 애굽에두번갔다왔으리라는유다의항변 (10절)/ 야곱의굴복 : 가나안의토산품과두배의돈을가지고가게함 (11-13절). 전능하신하나님 ( 히브리어로 엘샷다이 ; 17장 = 아브라함과할례의언약을맺으심 / 28:3= 이삭이야곱을라반으로보낼때 / 35:11= 야곱이고향으로돌아가면서벧엘에머물렀을때그에게나타나신하나님 ) 을향한긍휼 ( 히브리어로 라하밈 ; 개역은 은혜 로잘못번역 / 모성애, 생명보존, 생명창조 ) 의간구 (14절). 만족스런결과를기대하기어려워서인지체념하는투로 자식들을잃게되면잃은것이지, 난들어떻게하겠느냐? 고말함. 하나님을향한믿음과현실에대한체념이뒤섞인상황 ( 믿음의한계 ). 9) 형제들 (10명) 의재차방문 / 청지기에게점심식사준비를명하는요셉 / 두려워하는형제들 ( 고귀한신분의사람들을집으로초대하는것이관례여서 )/ 곡식대금을구실로자기들을체포하여노예로삼으려는것이아닌가하여청지기에게자기들의결백함을강조 (16-22절). 청지기의위로 : 안심하라 ( 샬롬라켐 )/ 두려워하지말라 / 너희하나님, 너희조상의하나님이돈을넣어주신것이다 / 돈은이미받았다 (22-23절). 요셉이가장신임하는청지기 / 그에게미친요셉의영향력. 돈문제의해결, 시므온의석방, 발을씻게함, 나귀에게도먹이를줌, 요셉에게예물을바치고절함 (24-26절; 42:6에이어두번째로절함 ). 10) 그들의안부와아버지야곱의안부를묻는요셉 / 형제들의답변 / 베냐민을보고서하나님께서그에게은혜베푸시기를빈다고말함 / 베냐민을향한정을억제하지못하여급히자기방으로가서한참울고난후에다시와서식사를같이함 (27-31절). 제의적인정결과관련된애굽사람들의독특한식사습관때문에모두가따로식사를한다. 나이순으로배열된형제들의식탁, 다섯몫이나더받은베냐민 (32-34절). 11) 식후에요셉은베냐민체포구실을만들려고 ( 형들이정말과거를뉘우치고새사람으로변했는지를확인코자 ) 청지기에게그들의자루에곡식을가득채우고돈도자루에다시넣고특히베냐민의자루에는자신의은잔을몰래넣게했다 (1-2절). 점술과관련된은잔 (5절; 물이나술의표면이변화하는모양으로점을침 ), 점술의금지 ( 레 19:26; 신 18:10; 사 19:3 등 ). 이튿날아침일찍형제들을보냄, 청지기의추격, 책망 ( 은잔도적질, 선을악으로갚았다 ), 형제들의항변과맹세 ( 훔친자는죽여도좋으며자기들은요셉의종이되겠다 ; 6-9절 ). 12) 조건을완화시킨청지기의타협안 ( 은잔발견된자만종이되고나머지는보내겠다 ), 베냐민이적발됨, 옷을찢고울면서애굽으로돌아감 (10-13절). 세번째로절하는형제들을보면서요셉은점술로그들의죄악 ( 도적질 ) 을적발했음을부각시킨다. 형제들을대표한유다 ( 베냐민의안전을책임지겠다고약속 ) 는변명의여지가없음을고백하면서하나님께서자기들의죄악 ( 요셉매매 ) 을적발하셨으니모두가종이되겠다고말한다 ( 연대책임 ). 과거에는요셉을판후에아버지야곱을속이고서도양심의가책을느끼지못했으나이제는달라졌다 (14-16절). 13) 요셉은전부다종이되겠다는유다의말 (16 절 ) 에잔이발견된베냐민만종이되고나머지 는가도좋다고답변한다 (17 절 =10 절 / 청지기의말 ). 형제들은베냐민을두고서자유로운몸으로 돌아갈수도있었으나, 요셉을팔고서아버지를속인과거의비뚤어진양심으로부터변화된그들 - 6 -
의양심은그렇게할수없었다 ( 연대책임 =9, 16 절 ). 유다의탄원 (18-34 절 ) 이그점을잘보여 준다. 14) 유다는요셉이화낼까봐부당한간첩혐의와시므온의억울한옥살이에대해서는일체언급하지않고야곱과베냐민에대해서만말한다. 문제해결의지름길 : 요셉의인간적인감정에호소하는것. 탄원의요지 : 베냐민은노년에낳은아들, 야곱은그를끔찍이사랑함, 고향에갔을때베냐민문제로갈등이있었음, 베냐민이가지않으면야곱은충격을받고서절망중에죽을지도모름, 아버지를죽게하는불효를범할수는없음, 베냐민에대해서책임을지겠다고약속했음, 유다자신만종이되겠다 ( 희생과섬김으로발전하는따뜻한형제우애 ). 15) 요셉은변화된모습을보여주는유다의감동적인탄원에감동 / 형들과화해할때가되었음을느낌 / 정을억제하지못하고서주위의애굽사람들을물린채로자기정체를밝히고한참동안운다 ( 바로의궁에까지들릴정도 ). 아버지의안부를묻는요셉앞에서형제들은침묵 : 그가총리라는사실이믿겨지지않아서, 그가보복할지모른다는생각. 이에요셉은인신매매행위에대해걱정하거나자책하지말것을당부 / 고난의삶속에서얻은요셉의위대한신앙고백 ( 하나님의주권적인섭리를깨달음 ): 하나님이생명을구하시려고나를미리애굽으로보내셨다 (45:5); 당신들이아니라하나님이나를이곳에미리보내셨다 (7-8절). 16) 족장들에게주신약속을지키시는하나님 / 복의성취 (12:2-3)/ 하나님의역사섭리와그오묘함 = 롬 8:28( 합력하여선을이룸 ); 살전 5:18( 범사에감사 ); 약 1:2-4( 환란때에도온전히기뻐하라 ). 요셉은남은흉년 (5년) 을위한장기적인대비책의일환으로야곱일가족의애굽이주를추진 (9-11절). 비옥한고센땅 ( 라암세스 /47:11) 은수도아바리스 ( 소안 / 시 78:12; 사 19:11; 30:4; 겔 30:14 등 ) 에서가까움, 요셉이언제든지찾아가볼수있다는이점을가짐. 애굽에서본모든것과요셉의영광을야곱에게전할것을부탁 / 눈물의해후 (12-13절). 17) 요셉의형제들이왔다는소문에바로는애굽의모든좋은것들을주겠다고약속 / 그의배려와관심 ( 수레, 곡식과떡과양식, 각종선물, 야곱에게줄애굽특산품 [ 수나귀 10필 ]) 은나라를구한요셉의뛰어난통치능력에대한포상의의미를포함한다 (16-23절). 가는길에다투지말라는부탁 (24절; 과거의거짓보고탄로, 책임소재문제 )/ 요셉에관한보고 / 삶의의욕을느끼는야곱 (25-28절). 6. 야곱일가족의애굽이주 (46-47 장 ) 1) 헤브론 (37:14) 을떠나브엘세바에머물던야곱은이삭의하나님께희생제사를드림 (46:1; 하나님의승인을받으려는목적 )/ 브엘세바는이삭의거주지 (26:23-25) 요야곱이에서의보복을피하기위해떠난곳 (28:10). 하나님은두려워말고 ( 약속의땅떠남 ) 애곱으로가라고그를위로하시면서네가지약속을주심 (46:1-4): (1) 큰민족 (12:2; 18:8), (2) 애굽길동행, (3) 가나안복귀, (4) 장례주관자는요셉. - 7 -
2) 비교 : 야곱일가족의애굽이주 (46:5-7) 와아브라함의애굽피신 (12:10-20). 공통점 : 기근 / 차이점 : 초청여부, 하나님의승인여부 ( 아브라함은바로를속인죄로쫓겨나다시피함 ). 애굽이주자들의명단 (46:8-27): (1) 레아의자손 33명 (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 (2) 실바의자손 16명 ( 갓, 아셀 ), (3) 라헬의자손 14명 ( 요셉, 베냐민 ), (4) 빌하의자손 7명 ( 단, 납달리 )/ 합 70명. 3) 야곱은레아의자손숫자에포함 (46:8, 야곱과 )/ 본래베냐민은다섯아들을낳았으나 ( 민 26:38-40; 대상 8:1-28), 여기서는열아들을낳은것으로소개 = 그의아들들과손자들까지포함 / 여자들은통계에서제외 / 레아의딸디나와아셀의딸세라는통계에포함 / 손자들은다소개하지않고유다의아들베레스와아셀의아들브리아의아들들만을소개. 70인역은애굽이주인수를 75명으로본다 (= 스데반의설교, 행 7:14). 신명기 10:22= 애굽에내려간네조상들이겨우 70인이었으나이제는... 하늘의별같이많게하셨느니라 ( 하나님께서자손약속을넘치도록이루어주셨음을강조하려는완전수 = 출 1:7). 4) 야곱은애굽도착전에유다를요셉에게미리보냄 / 요셉과야곱의눈물어린만남 (22년만의해후, 17세에팔리고 30세에애굽총리, 7년풍년과 2년흉년 )/ 요셉은유목민들 ( 자주애굽침입하던아시아지역의 ) 을싫어하는애굽인들의태도를이용하여자기가족이독립된지역 ( 고센 ) 에서살게하려함 (28-34절). 5) 요셉이바로에게일가족이고센에와있음을보고 / 다섯형들을바로에게소개 / 생업이유목임을확인 / 고센체류요청 / 바로는고센정착을허락하고능력있는자에게그의짐승을주관케함 ( 요셉의공헌에대한보답, 47:1-6). 야곱과바로의상면 / 나그네길의세월이 130년 = 인간의삶이본래나그네 ( 순례자 ) 의삶이다 ; 아직약속의땅을완전히소유하지못했다 (landless existence). 조상의나그네길의세월에못미친다 = 아브라함 (175세), 이삭 (180세). 그러나험악한세월을살았다 = 그의자손들이애굽에서겪을고통을예견하는말 (47:7-9). 6) 야곱은바로앞에섰을때 (47:7) 와물러설때 (47:10) 두번그를축복함 (12:2)= 하나님의구원역사가세계역사의한복판에서이루어짐 / 요셉이기근관리를통해애굽사람들과주변나라사람들에게복을베푼것과일맥상통. 야곱일가족의고센 ( 라암세스 ) 정착 / 요셉의식량공급 (47:11-12). 라암세스 : 애굽 12왕조의라암세스 2세가자신의이름을따새롭게건설한도시 ( 출 1:11; 민 33:3, 5); 이스라엘의출애굽이시작된곳 ( 출 12:37). 이도시는출애굽시대에가서야알려진이름인데도독자들의이해를돕기위해고센을라암세스로소개. 7) 기근의심화 / 네단계의곡물판매정책 : (1) 돈으로사게함 ; (2) 말, 양, 소, 나귀등의집짐승으로사게함 ; (3) 밭과몸을팔아사게함 = 애굽사람들은모두바로의종이되고애굽전역의밭들역시바로의소유가되었으나제사장들의밭은예외 ; (4) 밭과몸을돌려주고씨앗을주어수확물의 1/5(20%) 을소작료로내게함 ( 토지법 )= 제사장과고센의이스라엘은예외 (47:13-26). 씨앗을준일 = 기근이어느정도완화되었거나나일강의발달된관개기술덕에파종과수확이완전히중단된것이아님을보여준다. - 8 -
8) 이스라엘족속은고센에서생육하고번성함 = 요셉을통해예비하신하나님의복 ( 자손약속의점진적인성취 )/ 돈, 짐승, 땅, 몸까지도팔아넘긴애굽사람들의곤경과대조를이룸. 야곱은애굽에서 17년을더살고 (147세) 요셉에게장례 ( 막벨라굴, 23장 ) 에관하여마지막부탁을함. 요셉의손을허벅지관절아래에넣고서맹세케함 (24:2, 9)= 약속의땅에대한희망때문 / 애굽은항구적인거주지가아님을강조 / 장례부탁은그를상속자로지목했음을의미 ( 대상 5:1-2, 장자권 ). 7. 야곱의축복과죽음및요셉의죽음 (48-50 장 ) 1) 요셉은야곱의장례부탁을들은지얼마안되어서야곱의중병소식을듣고서두아들므낫세와에브라임을데리고야곱을찾는다 (48:1-2). 야곱은임종시의축복에앞서요셉에게두가지사실을알린다. (1) 벧엘에서의사닥다리환상및땅 / 자손의약속 (48:3-4). 그많은체험중에서왜벧엘체험인가? 하나님만남의첫경험이었고땅 / 자손의약속이주어졌기때문이다. 이로써야곱은장자권 ( 하나님의약속 ) 이요셉에게이어지기를기대하였다. 2) (2) 야곱은요셉의두아들을자기아들로입양시키고자한다 (48:5). 약속계승에있어서두아들의정통성결여 ( 애굽출생, 애굽제사장의딸소생 ) 를메우기위한목적에서였다. 라헬의죽음을기억한것 (48:7) 은장자권상속이라헬의자손에게이어질것임을암시한다. 두아들이야곱의아들로서상속을받게됨으로써요셉은장자의몫 ( 신 21:17) 을받게되었다. 3) 축복받을자에대한확인 (48:8-9), 입맞춤과껴안음, 하나님은혜찬미 (10절), 요셉을위한야곱의축복 (48:15). 48:15-16의축복문에서야곱은조상들과자신의하나님체험에서비롯된세가지의하나님호칭을사용한다 : 아브라함과이삭이섬기던하나님 / 나의출생으로부터지금까지나를기르신하나님 / 나를모든환난에서건지신사자 ( 使者 ). 축복문의내용도세가지로되어있다. 하나님께서그들에게복을주시고, 조상들의이름이그들에게계속이어지게해주시고 ( 이스라엘공동체편입의미 ), 그들이세상에서번식되게해달라는것 ( 이드구 = 물고기처럼우글거리게 ). 4) 요셉은야곱의팔을정상위치로돌리고자했으나야곱은동생인에브라임이장자권을갖게될것임을강조한다 (48:5에이미예고 ). 나중에솔로몬이죽은후에북왕국이스라엘을주도한지파는에브라임지파였다. 차자상속의주제 (second-son motif). 하나님의은혜와복은인간적인조건 ( 자격이나권리 ) 에매이지않는다. 족장들이하나님의약속을받은것은그들에게어떤자격과권리가있어서가아니었다. 무조건적인은총. 야곱은땅의약속이반드시성취될것임을분명히밝힌후에 (48:21, 출애굽예고 ) 아모리족속에게서빼앗은땅을요셉에게여분의몫으로준다고말한다. 5) 요셉의두아들축복 / 자신의 12 아들축복 (1 절, 예언적인축복문 ). 그러나르우벤, 시므온, 레위, 잇사갈등은비난과저주를받는다. 르우벤 : 빌하와동침한일 (35:22) 로인하여장자권상 실 (49:3-4). 시므온과레위 : 세겜사람들을살륙한일 (34 장 ) 로인하여흩어짐의벌 (49:5-7). 실 - 9 -
제로시므온지파는유다지파안에흡수, 독립적인지파로서의지위를상실 ( 수 19:1-9; 신 33 장의모세의축복에시므온지파누락 )/ 레위지파역시다른지파들속에흩어져산다 ( 수 21 장 ). 6) 유다 : 메시야의조상이될것 / 힘센사자에비유 / 각종풍요의약속 (49:8-12). 스불론 : 처음에베들레헴주변에땅을분배받았으나 ( 수 19:10-16) 나중에는해상무역을통해많은이익을얻으려고시돈가까이에있는북쪽의바닷가에정착 (49:13). 잇사갈 : 양의우리에꿇어앉은나귀처럼쉴곳을좋아하기에계속일만하는나귀처럼무거운짐을질것 / 압제를받아남을섬길것 (49:14-15). 단 : 비록규모는작아도백성을정의로판단할것 / 뱀이나독사처럼공격적일것 (49:17). 49:18: 축복중간에있는야곱의신앙고백 ( 구원의확신 ). 7) 갓 : 약탈자들과강도들의공격을방어 / 용감하게그들의뒤를추격할것 (49:19). 아셀 : 임금의수라상을맡을정도로번성할것 (49:20). 납달리 : 풀어놓은암사슴처럼산악지대를누비고다닐것 (49:21). 요셉 : 다른지파들과는달리식물 ( 샘곁의무성한나뭇가지 = 풍요와번성 ) 에비교 / 군사적인용맹성 / 위로하늘의복과아래로깊은샘 ( 원천 ) 의복 ( 비옥한땅 ), 젖가슴과태의복 ( 사람과짐승의출산 ), 장자권의복 (49:22-26, 대상 5:2). 북왕국이스라엘의멸망 ( 복의관리 ). 베냐민 : 노략질잘하고게걸스럽게먹는이리떼같을것 (49:27, 맹렬한호전성과약탈물에대한탐욕 ). 약탈물로살아가는끈질긴생명력. 8) 야곱의장례부탁 : 약속의땅인막벨라굴의가족묘 ( 아브라함, 사라, 이삭, 리브가, 레아 ) 에묻히고자함. 야곱의죽음은조상에게로돌아간것으로이해된다 ( 가족묘제도 ). 이것은그가하나님의약속을조상들과공유하고있음과더불어그에게하나님의약속에대한확신이있었음을뜻하며후손들에게끊임없이약속을상기시키려는의도가담겨있음을암시한다. 따라서그에게는죽음이두려운것이아니라자연스럽게조상에게로돌아가는것이었다 (49:29-33). 9) 야곱시신의미이라처리 ( 요셉도동일, 49:26): 시신을약속의땅으로가지고가야했으므로. 시신에향재료 ( 방부제 ) 를넣는데는 40일정도소요. 70일의애곡기간 = 바로의장례에준하는대우 (50:1-3). 바로를위한애곡기간은 72일. 모세와아론을위한애곡기간은 30일 ( 민 20:29; 신 34:8), 사울을위한애곡기간은 7일 ( 삼상 31:13). 요셉은애곡기간직후자신을대리한다른고위관리를바로에게보내장례휴가를청원 (50:4-5): 상중 ( 喪中 ) 에있는자는왕궁출입을삼가야했으므로. 바로는야곱의유언에따른장례청원을허락한다 (50:6). 10) 장례행렬은바로의모든신하와궁에있는장로 ( 원로 ) 들과애굽온땅에있는장로 ( 원로 ) 들, 요셉의온집안과형제들과아버지집안의모든사람들을포함 (50:7-8). 애굽의병거와기병이장례행렬을호위. 가나안사람들조차놀란장대한행렬 (50:9). 요단동쪽아랏타작마당에서재차애곡 (7일). 가나안사람들이 아벨미스라임 ( 애굽인들의애곡 ) 이라이름지음 (50:10-11). 막벨라굴에야곱을매장한후에애굽귀환 (50:12-14). 11) 요셉의형제들은보복의두려움을못이기고대리인을보내야곱의유언 (?) 을빌어용서를 구함 (50:15-17). 뉘우치는마음이담겨있음. 직접찾아가서종이되겠다고말하기까지함 (50:18). 요셉은형제들의말에울면서자신이역사주관자 ( 죄인처벌자 = 원수갚는분, 신 - 10 -
32:35; 롬 12:19; 히 10:30) 이신하나님을대신할수없음과생명구원을위한하나님의섭리 (45:5-8= 롬 8:28) 를강조 (50:19-20). 남은식구들의생계를책임지기로약속 (50:21). 12) 110세를산요셉은에브라임의자손 3대를보았고므나셋의아들마길에게서난아들들도친아들로기른다 ( 슬하에서양육 = 입양, 50:22-23). 요셉의유언 : (1) 하나님이반드시그들을방문하셔서애굽에서인도하여내실것을강조 (50:24). (2) 하나님이방문하실때시신을가나안으로가지고가서매장할것 (50:25). 요셉시신의미이라처리 (50:26). 유언의성취 = 출 13:19 ( 출애굽 )/ 요셉유골의막벨라굴장사 ( 수 24:32). 한다 ( 신 2:4-5; 23:8). - 11 -